승강기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9-15)

승강기산업기사
(2018-09-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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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승강기개론

1. 슬랙로프 비상정지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점진식 비상정지장치의 일종이다.
  2. 대용량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
  3. 조속기 동작과 연계되어 작동한다.
  4. 저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된다.
(정답률: 74%)
  • 슬랙로프 비상정지장치는 엘리베이터의 슬랙로프 케이블에 이상이 생겼을 때 엘리베이터를 정지시키는 장치로, 저속 엘리베이터에 주로 사용됩니다. 이는 저속 엘리베이터가 높은 층수를 오르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비상상황에서도 안전하게 대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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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엘리베이터는 수직 교통수단이다.
  2. 에스컬레이터란 오티스회사의 등록상표이었다.
  3. 팬터그래프식은 유압식 엘리베이터로 볼 수 없다.
  4. 엘리베이터의 발달과정은 기원전 236년 아르키메데스의 드럼식 권상기계가 최초라 할 수 있다.
(정답률: 89%)
  • "팬터그래프식은 유압식 엘리베이터로 볼 수 없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팬터그래프식 엘리베이터는 전기식 엘리베이터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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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유입 완충기의 적용중량을 올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최소 적용중량 = 카자중
  2. 최대 적용중량 = 카자중 + 적재하중
  3. 최소 적용중량 = 카자중 + 85
  4. 최대 적용중량 = 카자중 + 적재하중 + 65
(정답률: 81%)
  • 유입 완충기는 건물 구조물에 적재되는 하중을 완충하여 건물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입 완충기의 최대 적용중량은 건물 구조물에 적재되는 최대 하중인 적재하중과 유입 완충기 자체의 무게인 카자중을 합한 값이 됩니다. 따라서 "최대 적용중량 = 카자중 + 적재하중"이 올바른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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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체인은 최소 몇 가닥이상 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5%)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체인은 최소 2가닥 이어져야 합니다. 이는 안전상의 이유로, 만약 한 가닥의 체인이 고장이 나더라도 다른 가닥의 체인이 엘리베이터를 지탱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최소 2가닥의 체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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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능력을 산정할 때 고려할 요소가 아닌 것은?

  1. 와이어로프의 권부각
  2. 카의 가속도 및 감속도
  3. 레일의 진직도
  4. 카측과 균형추측의 장력비
(정답률: 87%)
  •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능력을 산정할 때 고려해야 하는 요소는 와이어로프의 권부각, 카의 가속도 및 감속도, 카측과 균형추측의 장력비입니다. 이 중에서 레일의 진직도는 로프식 엘리베이터의 트랙션 능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고려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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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속도에 의한 분류 중 옳지 않은 것은?

  1. 360m/min - 초고속
  2. 240m/min - 고속
  3. 105m/min - 중속
  4. 60m/min –저속
(정답률: 85%)
  • 정답은 "60m/min –저속"이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60m/min은 매우 낮은 속도이기 때문입니다. 일반적으로 저속은 0-40m/min, 중속은 40-120m/min, 고속은 120-240m/min, 초고속은 240m/min 이상으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60m/min은 저속이 아니라 중속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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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정전 시에 카 내 예비조명장치가 필요 없는 엘리베이터의 종류에 속하는 것은?

  1. 승객용 엘리베이터
  2. 비상용 엘리베이터
  3. 전망용 엘리베이터
  4. 자동차용 엘리베이터
(정답률: 91%)
  • 자동차용 엘리베이터는 차량을 운반하기 위한 엘리베이터로, 승객이나 인력 운반을 목적으로 설치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예비조명장치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전 시에도 차량을 운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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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속도제어 회로도에서 ①, ②, ③에 해당되는 것은?

  1. ① 검출발전기, ② 직류전동기, ③ 유도전동기
  2. ① 검출발전기, ② 직류발전기, ③ 유도전동기
  3. ① 직류발전기, ② 유도발전기, ③ 유도전동기
  4. ① 직류전동기, ② 직류발전기, ③ 유도전동기
(정답률: 69%)
  • 이 속도제어 회로는 직류전동기를 제어하는 회로이므로 ①은 직류전동기를 나타내고, ②는 직류전동기에서 생성되는 전기력을 검출하는 검출발전기가 아닌 직류발전기를 나타내며, ③은 유도전동기가 아닌 직류전동기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① 직류전동기, ② 직류발전기, ③ 유도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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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직접식
  2. 간접식
  3. 팬터그래프식
  4. 스크류식
(정답률: 89%)
  • 유압식 승강기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스크류식은 유압 원리가 아닌 기계적인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유압식 승강기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크류식 승강기는 나사 모양의 스크류를 회전시켜서 상하 이동을 하는 원리로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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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정격속도가 240m/min인 엘리베이터의 조속기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는?

  1. 정격속도의 1.2배 이하
  2. 정격속도의 1.3배 이하
  3. 정격속도의 1.4배 이하
  4. 정격속도의 1.5배 이하
(정답률: 71%)
  • 조속기 과속스위치는 엘리베이터가 너무 빠르게 움직일 때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는 엘리베이터의 정격속도보다 빠를 필요가 있습니다. 그러나, 과속스위치의 작동속도가 너무 빠르면 엘리베이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 동안에도 작동할 수 있기 때문에, 정격속도의 1.3배 이하로 설정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정격속도의 1.3배 이하"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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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로프식 일반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주로프로 가장 많이 사용 되고 있는 와이어로프는?

  1. 8×S(19), E종, 보통 Z꼬임
  2. 8×F(19), E종, 보통 S꼬임
  3. 8×WS(25), E종, 보통 S꼬임
  4. 8×ES(25), E종, 보통 Z꼬임
(정답률: 87%)
  • 로프식 일반승객용 엘리베이터에서는 안전성과 내구성을 고려하여 8×S(19), E종, 보통 Z꼬임 와이어로프를 주로 사용합니다. 이는 8개의 와이어가 19개의 나선형 구조로 꼬여 있으며, 왼쪽으로 꼬이는 Z꼬임 방식을 사용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 방식은 와이어 간 마찰력이 크기 때문에 내구성이 뛰어나며, 높은 인장강도를 가지고 있어 안전성이 높습니다. 또한, E종으로 분류되어 있어 열처리 후의 성능이 우수하며, 보통 꼬임 방식을 사용하여 제작되어 일반적인 엘리베이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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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고무호스의 안전율은 얼마인가?

  1. 4
  2. 6
  3. 8
  4. 10
(정답률: 74%)
  •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고무호스의 안전율은 일반적으로 10입니다. 이는 고무호스가 평소에 견딜 수 있는 압력의 10배까지 견딜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만약 고무호스가 1000psi의 압력을 견딜 수 있다면, 안전율이 10인 경우에는 최대 10,000psi의 압력까지 견딜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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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 사용할 수 있는 유리가 아닌 것은?

  1. 망유리
  2. 강화유리
  3. 접합유리
  4. 복층유리
(정답률: 74%)
  • 복층유리는 여러 층의 유리를 합쳐 만든 것으로, 내열성과 내충격성이 뛰어나며 안전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전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 사용하기에 적합합니다. 반면 망유리는 안전성이 낮아 사용이 제한되며, 강화유리와 접합유리는 내열성과 내충격성은 높지만 안전성이 복층유리에 비해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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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급제동시나 지진, 기타의 진동에 의해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는 도르래에 로프 이탈방지장치 등을 설치하여야 한다. 다음 중 설치하지 않아도 되는 도르래는?

  1. 주 도르래
  2. 로프텐션 도르래
  3. 기계실 고정도르래
  4. 카 상부 고정도르래
(정답률: 74%)
  • 기계실 고정도르래는 주로프가 벗겨질 우려가 있는 경우에 설치하는 것이 아니라, 기계실을 고정하기 위해 설치하는 것이기 때문에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따라서 정답은 "기계실 고정도르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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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카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최상, 최하층의 감속 정지할 수 있는 거리에 설치하는 안전장치는?

  1. 콘트롤스위치
  2. 인터록스위치
  3. 벨스위치
  4. 리미트스위치
(정답률: 92%)
  • 리미트스위치는 기계나 장치의 이동 범위를 제한하고, 최대 혹은 최소 위치에서 감속 정지할 수 있는 스위치이다. 따라서 카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최상, 최하층의 감속 정지할 수 있는 거리에 설치하는 것이 적절하다. 따라서 정답은 "리미트스위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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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난간 폭이 1200mm인 에스컬레이터의 층고가 5100mm인 경우 적재하중은 약 몇 kg인가? (단, 에스컬레이터의 설치각도는 30°이다.)(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2200
  2. 2440
  3. 2750
  4. 2800
(정답률: 5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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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엘리베이터의 카 속도가 정격속도보다 빠를 때 제일 먼저 작동되는 안전장치는?

  1. 조속기로프
  2. 리미트스위치
  3. 조속기로프캐치
  4. 조속기과속스위치
(정답률: 86%)
  • 엘리베이터의 카 속도가 정격속도보다 빠를 때, 제일 먼저 작동되는 안전장치는 "조속기과속스위치"입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속도를 제한하는 장치로, 엘리베이터의 속도가 정격속도를 초과할 경우 작동하여 엘리베이터를 멈추게 합니다. 따라서,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위해 가장 중요한 안전장치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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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도르래의 마모량을 줄이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슬립거리를 줄인다.
  2. 접촉압력을 줄이고 경도를 낮춘다.
  3. 재질을 구상흑연주철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한다.
  4. 동일 시브에 동일한 제조로트를 사용하고 한 개의 로프가 불량시 다른 로프도 교체 하여야 한다.
(정답률: 64%)
  • 접촉압력을 줄이고 경도를 낮추는 것은 도르래의 마모량을 줄이는 방법이지만, 다른 보기들은 모두 도르래의 마모량을 줄이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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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수평보행기의 경사도는 몇 도[°] 이하이어야 하는가?

  1. 5
  2. 10
  3. 12
  4. 15
(정답률: 87%)
  • 수평보행기는 보통 안전을 위해 경사면이 12도 이하일 때 사용할 수 있도록 제한되어 있습니다. 이 이상의 경사면에서는 안정성이 떨어지고 사용자의 안전이 위협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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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아래의 주차장치중 평균 입출고시간이 가장 빠른 것은?

  1. 평면왕복식
  2. 수직순환식
  3. 승강기식
  4. 다단방식
(정답률: 81%)
  • 정답은 "승강기식"입니다. 이유는 승강기식 주차장은 차량을 직접 이동시키는 것이 아니라 승강기를 이용하여 차량을 이동시키기 때문에 입출고 시간이 매우 빠릅니다. 또한 차량을 수직으로 쌓기 때문에 공간 활용도가 높아서 주차면적이 작은 곳에도 설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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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승강기설계

21. 다음 내용에서 ( ) 안에 기준으로 옳은 것은?

  1. ⓐ 1.2m, ⓑ 180 mm
  2. ⓐ 1.2m, ⓑ 200 mm
  3. ⓐ 1.4m, ⓑ 180 mm
  4. ⓐ 1.4m, ⓑ 200 mm
(정답률: 69%)
  • 이미지에서 빨간색 라인의 길이는 1.2m이고, 파란색 라인의 길이는 200mm이다. 따라서 정답은 "ⓐ 1.2m, ⓑ 200 m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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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조명전원 인입선 굵기 계산식으로 옳은 것은? (단, A : 전선의 굵기(mm2), R : 전선계수, L : 전선로의 길이(m), IL : 한 대당 조명용 회로 전 전류(A), E : 조명용 전원전압(V), e : 허용 전압강하율(%), K : 전압강하계수, N : 전원을 공용하는 병렬설치 대수(대) 이다.)

(정답률: 5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전원 인입선의 굵기는 전원전압, 전선로의 길이, 전류, 전압강하율, 전압강하계수, 병렬설치 대수 등 여러 요소에 영향을 받기 때문에 정확한 계산식이 필요하다. 따라서 위의 식은 이러한 요소들을 고려한 정확한 계산식이며, A는 전선의 굵기를 나타내는 변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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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종단정지장치는 동시에 작동되어야 한다.
  2.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또는 균형추)가 완충기에 충돌하기 전에 작동되어야 한다.
  3.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의 작동 후에는 엘리베이터의 정상운행을 위해 자동으로 복귀되지 않아야 한다.
  4.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우발적인 작동의 위험 없이 가능한 최상층 및 최하층에 근접하여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정답률: 69%)
  •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종단정지장치는 동시에 작동되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와 일반종단정지장치는 각각 독립적으로 작동해야 한다.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카(또는 균형추)가 완충기에 충돌하기 전에 작동되어야 하며, 작동 후에는 엘리베이터의 정상운행을 위해 자동으로 복귀되어야 한다. 또한, 파이널 리미트 스위치는 우발적인 작동의 위험 없이 가능한 최상층 및 최하층에 근접하여 작동하도록 설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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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베어링 메탈 재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열전도가 잘 되어야 한다.
  2. 축과의 마찰계수가 작아야 한다.
  3.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
  4. 제작이 용이하고 내부식성이 있어야 한다.
(정답률: 77%)
  • 베어링 메탈 재료는 축과의 마찰을 줄이고 내구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재료이다. 따라서 축보다 단단한 강도를 가져야 한다는 조건은 오히려 구비조건 중 가장 중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이유는 축보다 단단하지 않은 재료로 만들어진 베어링은 축과의 마찰에 의해 빠르게 마모되고 파손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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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균형추용 레일의 내진 설계 시 고려하여 할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중간 빔을 설치한다.
  2. 레일 브래킷의 간격을 줄인다.
  3. 균형추에 중간 스톱퍼를 설치한다.
  4. 균형추 쪽에 타이브래킷을 설치한다.
(정답률: 72%)
  • 중간 빔을 설치하는 것은 균형추용 레일의 내진 설계 시 적합하지 않은 사항입니다. 이는 균형추용 레일의 구조상 중간 빔을 설치하면 균형추의 움직임을 방해하게 되어 내진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간 빔을 설치하지 않고, 레일 브래킷의 간격을 줄이거나 균형추 쪽에 타이브래킷을 설치하거나 균형추에 중간 스톱퍼를 설치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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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직류 엘리베이터에서 가속전류에 대한 변압기의 허용 전압강하율은 최대 몇 % 이하이어야 하는가?

  1. 2
  2. 4
  3. 6
  4. 8
(정답률: 60%)
  • 직류 엘리베이터에서 가속전류는 대개 150% 이상의 정격전류를 가지므로, 변압기의 허용 전압강하율은 33.3% 이하여야 합니다. 그러나 엘리베이터의 안전을 고려하여 여유를 두어야 하므로, 허용 전압강하율은 25% 이하가 적당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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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계실의 실온은 +5℃에서 +40℃ 사이에서 유지되어야 한다.
  2. 기계실은 당해 건축물의 다른 부분과 내화구조로 구획하고 기계실의 내장은 준불연재료 이상으로 마감되어야 한다.
  3. 조명스위치는 쉽게 조명을 점멸할 수 있도록 기계실 출입문 가까이에 적절한 높이로 설치되어야 한다.
  4. 출입문은 폭 0.6m 이상, 높이 2m 이상의 금속제 문이어야 하며 기계실 내부로 완전히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정답률: 81%)
  • 기계실의 구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출입문은 폭 0.6m 이상, 높이 2m 이상의 금속제 문이어야 하며 기계실 내부로 완전히 열리는 구조이어야 한다." 이다. 이는 출입문의 크기와 형태에 대한 규정이 아니라 출입문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규정이다. 출입문은 기계실 내부로 열리는 구조이어야 하며, 출입문의 크기와 형태는 건축법 등 관련 법규에 따라 규정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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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엘리베이터에 사용하는 완충기(Buffer)의 설치위치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균형추의 주행로 하부 끝에만 설치한다.
  2. 카 하부와 균형추의 주행로 하부 끝에 설치한다.
  3. 카 하부와 균형추의 주행로 상부 끝에 설치한다.
  4. 기계실 하부와 카 하부에 설치한다.
(정답률: 85%)
  • 엘리베이터의 완충기는 엘리베이터가 갑작스럽게 멈출 때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이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완충기는 엘리베이터 카와 균형추의 주행로 하부 끝에 설치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 위치에 설치하면 엘리베이터가 멈출 때 완충기가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이동을 도와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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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와이어로프의 구조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소선
  2. 심강
  3. 스트랜드
  4. 스트레이너
(정답률: 88%)
  • 스트레이너는 와이어로프의 구조와 관계가 없는 것이다. 와이어로프는 일정한 강도와 내구성을 가진 스트랜드(선)들이 묶여서 만들어진 것이지만, 스트레이너는 와이어로프와는 전혀 다른 기능을 가진 것으로, 와이어로프의 구조와 관계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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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이드레일의 치수 결정에 관계가 가장 적은 것은?

  1. 지진
  2. 가이드 슈
  3. 비상정지장치
  4. 하중의 적재 방법
(정답률: 66%)
  • 가이드 슈는 가이드레일과 직접적으로 연관된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가이드레일의 치수 결정에 가장 적은 영향을 미칩니다. 지진은 안전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이며, 비상정지장치는 안전성과 함께 운전의 편의성을 고려할 때 중요한 요소입니다. 하중의 적재 방법은 가이드레일의 강도와 내구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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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엘리베이터 카틀 및 카바닥의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장, 비틀림, 휨을 받는 부품에는 주철은 사용하지 않아야 한다.
  2. 카틀의 부재와 카바닥 사이의 연결부위는 리벳이나 볼트로 체결 또는 용접을 한다.
  3. 카바닥과 카틀의 구조부재의 경사진 플랜지에 사용되는 너트는 스프링 와셔에 얹혀야 한다.
  4. 현수도르래가 복수인 경우 도르래 사이의 로프로 인하여 발생되는 압축력을 고려하여야 한다.
(정답률: 70%)
  • "카바닥과 카틀의 구조부재의 경사진 플랜지에 사용되는 너트는 스프링 와셔에 얹혀야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스프링 와셔를 사용하면 너트가 느슨해지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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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카 상부체대나, 균형추에 주로 사용하는 주로프 끝부분의 로프 단말처리 방식이 아닌 것은?

  1. 로프 1가닥 마다 카 상부체대나, 균형추에 로프를 용접하는 방식
  2. 로프 1가닥 마다 끝부분의 로프소켓에 바빗채움을 하는 방식
  3. 로프 1가닥 마다 끝부분의 체결식 로프소켓에 체결하는 방식
  4. 권동식이나 덤웨이터 등에 1가닥 마다 끝부분을 클램프로 고정하는 방식
(정답률: 77%)
  • 정답은 "로프 1가닥 마다 카 상부체대나, 균형추에 로프를 용접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로프를 용접하여 고정시키기 때문에 로프소켓이나 체결식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달리 로프 끝부분에 로프소켓이나 체결식을 사용하지 않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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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공급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6극인 동기전동기의 회전수는 몇 rpm 인가?

  1. 1200
  2. 1250
  3. 1500
  4. 1800
(정답률: 44%)
  • 동기전동기의 회전수는 공급주파수와 극수에 의해 결정된다. 공급주파수가 60Hz이고 극수가 6극이므로,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회전수 = (공급주파수 x 60) / 극수

    = (60 x 60) / 6

    = 600

    따라서, 정답은 1200이 아닌 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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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엘리베이터의 안전접점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회로차단장치의 확실한 분리에 의해 작동되어야 한다.
  2. 전도체 재질이 마모되어도 접점의 단락이 발생되지 않아야 한다.
  3. 외함이 IP 4X 이상의 보호등급인 경우에는 정격절연전압이 500V 이상이어야 한다.
  4. 다수의 브레이크 접점의 경우 접점이 분리된 후 접점 사이의 거리는 2mm 이상이어야 한다.
(정답률: 74%)
  • "외함이 IP 4X 이상의 보호등급인 경우에는 정격절연전압이 500V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이유는 외함이 IP 4X 이상의 보호등급을 가지면 외부로부터의 침투를 방지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전접점에 대한 보호가 강화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격절연전압이 높아야 안전성이 보장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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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브레이크에서 브레이크 막대에 작용하는 힘 F는? (단, P :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의 압력(kg), μ : 브레이크 드럼과 브레이크 블록 사이의 마찰계수이다.)

(정답률: 65%)
  • 브레이크 막대에 작용하는 힘 F는 P와 μ에 비례한다. 즉, P와 μ가 동일하게 증가하면 F도 동일하게 증가한다. 따라서, ""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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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유압식엘리베이터에 있어서 작동유의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 ·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사용되는 것은?

  1. 필터
  2. 스톱밸브
  3. 사이렌서
  4. 역류 제지밸브
(정답률: 88%)
  • 사이렌서는 유압식 엘리베이터에서 작동 중 발생하는 압력맥동을 흡수하여 진동과 소음을 감소시키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엘리베이터의 안전성과 편의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필터는 유체 내부의 불순물을 제거하는 역할을 하고, 스톱밸브는 유체의 유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역류 제지밸브는 유체가 역류하지 않도록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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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5분간 수송능력 280명, 5분간 전교통 수요가 2800명일 경우 필요한 엘리베이터 대수는?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86%)
  • 수송능력이 280명이므로, 5분 동안 2800명을 수송하기 위해서는 2800/280 = 10대의 엘리베이터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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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일반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카 출입구의 유효 높이는 2m 이상이어야 한다.
  2. 카 내부의 유효 높이는 2.5m 이상이어야 한다.
  3. 카의 벽, 바닥 및 지붕은 불연재료로 만들거나 씌워야 한다.
  4. 카의 벽, 바닥 및 지붕은 충분한 기계적 강도를 가져야 한다.
(정답률: 74%)
  • "카 내부의 유효 높이는 2.5m 이상이어야 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일반적인 승객용 엘리베이터의 카에 대한 설명으로 모든 보기가 맞습니다. 카 내부의 유효 높이가 2.5m 이상이어야 하는 이유는 승객들이 편안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충분한 공간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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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그림은 전동기제어회로의 일부이다. A, B, C 스위치 동작으로 옳은 것은? (단, A, B, C는 스위치, X는 전동기를 운전하는 계전기이다.)

  1. A:전동기 기동(운전), B:전동기 정지, C:전동기 촌동운전
  2. A:전동기 기동(운전), B:전동기 촌동운전, C:전동기 정지
  3. A:전동기 촌동운전, B:전동기 기동(운전), C:전동기 정지
  4. A:전동기 촌동운전, B:전동기 정지, C:전동기 기동(운전)
(정답률: 69%)
  • A 스위치는 전동기를 기동(운전)시키는 역할을 하고, B 스위치는 전동기를 정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C 스위치는 전동기를 촌동운전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A:전동기 기동(운전), B:전동기 정지, C:전동기 촌동운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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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정격속도가 90m/min, 승강행정이 40m이고 부가시간이 78초인 17인승 엘리베이터의 일주시간은 얼마인가?

  1. 156초
  2. 117초
  3. 131.3초
  4. 127.2초
(정답률: 59%)
  • 일주시간 = (한 층 이동 시간 + 승강행정 시간) × (총 층 수 - 1) + 부가시간
    한 층 이동 시간 = 2 × 층 높이 ÷ 정격속도
    17인승 엘리베이터의 층 높이는 알 수 없으므로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이 문제는 풀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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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일반기계공학

41. 점도를 나타내는 단위는 푸아즈(P)라 하는데 1푸아즈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유막두께 1cm, 판의 면적 1cm2, 판의 속도 1cm/s로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1다인(dyne) 경우
  2. 유막두께 1cm, 판의 면적 1cm2, 판의 속도 1cm/s로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1000다인(dyne) 경우
  3. 유막두께 10cm, 판의 면적 10cm2, 판의 속도 10cm/s로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10다인(dyne) 경우
  4. 유막두께 10cm, 판의 면적 10cm2, 판의 속도 10cm/s로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1000다인(dyne) 경우
(정답률: 70%)
  • "유막두께 1cm, 판의 면적 1cm2, 판의 속도 1cm/s로 움직이는 데 필요한 힘이 1다인(dyne) 경우"가 옳은 것이다. 푸아즈는 유체의 저항을 나타내는 단위로, 위의 설명에서는 유체의 저항이 1다인(dyne)인 경우를 기준으로 하고 있다. 이 경우에는 유막두께, 판의 면적, 속도가 모두 1cm인 상황에서 1다인의 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다른 상황에서의 푸아즈를 나타내고 있으므로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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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회로에서 유체의 속도가 압력손실에 미치는 영향은?

  1. 속도에 세제곱에 비례하여 압력손실도 증가한다.
  2.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압력손실도 증가한다.
  3.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압력손실도 감소한다.
  4. 속도에 비례하여 압력손실도 감소한다.
(정답률: 66%)
  • 유체의 속도가 증가하면 유체 입자들이 흐르는 파이프 벽면과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압력손실이 발생한다. 이때, 유체 입자들의 운동에너지는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속도가 증가하면 압력손실도 제곱에 비례하여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의 제곱에 비례하여 압력손실도 증가한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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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2중 너트
  2. 스프링 와셔
  3. 분할 핀
  4. 캡 너트
(정답률: 84%)
  • 캡 너트는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라, 너트를 덮어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캡 너트는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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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용해된 금속을 금형에 고압으로 주입하여 주물을 만드는 주조법은?

  1. 칠드주조법
  2. 셀몰드법
  3. 다이캐스팅법
  4. 원심주조법
(정답률: 78%)
  • 다이캐스팅법은 용해된 금속을 고압으로 주입하여 금형 내부에 형상을 만들어내는 주조법이다. 이 방법은 고정밀도와 높은 생산성을 보장하며,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할 수 있다. 따라서 다이캐스팅법이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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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길이 L(m)인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N)가 작용할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1. PL/2
  2. PL/4
  3. PL/6
  4. PL/8
(정답률: 63%)
  • 단순보의 중앙에 집중하중 P(N)가 작용할 때 최대 굽힘모멘트는 PL/4이다. 이는 보의 중심에서 양 끝단까지의 길이가 L/2이고, 중앙에서 가장 멀리 떨어진 지점까지의 거리가 L/4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지점에서의 굽힘모멘트는 P(L/4)이고, 이를 최대값으로 만드는 경우가 최대 굽힘모멘트가 된다. 따라서, 최대 굽힘모멘트는 PL/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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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2개의 금속편 끝을 각각 용융점 근처까지 가열한 후 양끝을 접촉시키고 축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면 용접은?

  1. 단조
  2. 압출
  3. 압연
  4. 압접
(정답률: 76%)
  • 두 개의 금속을 축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는 과정을 압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도 두 개의 금속을 축 방향으로 압력을 가하여 접합시키므로 정답은 "압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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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주조용 마그네슘 합금으로 희토류원소를 첨가하여 고온강도의 저하를 감소시킨 것은?

  1. Mg - Al - Mn계
  2. Mg - Zn - Zr계
  3. 다이캐스트 합금
  4. Mg - Zr - REM계
(정답률: 66%)
  • 주조용 마그네슘 합금은 고온에서 강도가 저하되는 문제가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희토류원소를 첨가하여 합금의 고온강도를 향상시키는 방법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Mg - Zr - REM계"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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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그림과 같은 스프링장치에서 스프링 상수가 k1=10N/cm, k2=20N/cm 일 때, 무게 W에 의하여 위쪽 스프링의 길이는 2cm 늘어나고, 아래 쪽의 스프링은 2cm 압축되었다면 추의 무게(W)는 약 몇 N인가?

  1. 13.3
  2. 33.3
  3. 40
  4. 60
(정답률: 53%)
  • 위쪽 스프링과 아래쪽 스프링이 각각 2cm씩 늘어나고 압축되었으므로, 스프링 상수에 따라 각각 10N과 20N의 힘이 작용한 것이다. 이를 상쇄시키기 위해서는 위쪽 스프링에서는 10N의 힘이 추가로 작용해야 하고, 아래쪽 스프링에서는 10N의 힘이 덜 작용해야 한다. 따라서, 위쪽 스프링에서의 힘은 20N, 아래쪽 스프링에서의 힘은 10N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추의 무게를 구하면, W = (20N + 10N) / 2 = 15N 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5N이 없으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13.3N을 선택할 수도 있겠지만, 정확한 계산 결과는 15N이므로, 가장 정확한 값인 60을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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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그림에서 강판의 두께는 10mm, 펀치의 직경은 20mm이고 펀치가 누르는 힘을 10kN이라 할 때 강판에 발생하는 전단응력은 약 몇 N/mm2인가?(문제 복원 오류로 그림이 없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자유게시판에 등록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1번 입니다.)

  1. 15.9
  2. 24.9
  3. 7.9
  4. 31.9
(정답률: 46%)
  • 전단응력은 힘(F)에 면적(A)을 나눈 값으로 계산된다. 이 문제에서는 펀치가 누르는 힘이 10kN이고, 펀치의 직경이 20mm이므로 면적은 (π/4)×(20mm)² = 314.16mm²이다. 따라서 전단응력은 10kN / 314.16mm² = 31.83N/mm²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강판의 두께가 10mm이므로, 전단응력은 강판의 두께에 비례하여 감소한다. 따라서 실제 전단응력은 31.83N/mm² × (10mm / 20mm) = 15.92N/mm² ≈ 15.9N/mm²이다. 따라서 정답은 "15.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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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강을 담금질 할 때 담금질액 중 물은 몇 ℃ 이상이 되면 냉각효과가 크게 변하는가?

  1. 10℃
  2. 40℃
  3. 70℃
  4. 100℃
(정답률: 71%)
  • 물의 온도가 40℃ 이상이 되면 냉각효과가 크게 변하는 이유는 물의 비열이 크기 때문입니다. 비열이란 단위 질량당 열에 의해 온도가 1℃ 상승하는데 필요한 열의 양을 말합니다. 물의 비열은 1g당 1℃ 상승하는 열의 양이 크기 때문에 물이 냉각되는 데에 효과적입니다. 따라서 물의 온도가 40℃ 이상이 되면 냉각효과가 크게 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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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성형 내면연삭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가공 중 안지름 측정이 곤란하다.
  2. 사용되는 숫돌의 바깥지름은 구멍의 지름보다 작아야 한다.
  3. 외면연삭보다 숫돌의 마모가 적다.
  4. 숫돌의 외경이 작아 숫돌의 회전수를 높게 해야 절삭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정답률: 62%)
  • "외면연삭보다 숫돌의 마모가 적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유성형 내면연삭기는 숫돌을 회전시켜 내부를 가공하는 방식으로, 외면연삭기와는 달리 숫돌의 마모가 매우 크다. 이는 내면연삭기의 가공 방식 때문에 숫돌이 구멍 벽면과 계속 접촉하면서 마모가 발생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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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핸드 탭으로 나사가공을 할 경우 최종으로 사용하는 탭은?

  1. 1번 탭
  2. 2번 탭
  3. 3번 탭
  4. 4번 탭
(정답률: 71%)
  • 핸드 탭으로 나사가공을 할 경우 최종으로 사용하는 탭은 3번 탭입니다. 이는 3번 탭이 가장 정확하게 나사를 가공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1번 탭은 초보자나 경험이 적은 사람들이 사용하기 적합하며, 2번 탭은 중간 정도의 경험이 있는 사람들이 사용하기 좋습니다. 4번 탭은 굵은 나사를 가공할 때 사용하며, 3번 탭은 대부분의 나사를 가공할 수 있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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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아크 용접 시 용접전류가 아주 낮을 때 생기는 결함이 아닌 것은?

  1. 언더컷
  2. 오버랩
  3. 용입 부족
  4. 슬래그 섞임
(정답률: 77%)
  • 언더컷은 아크 용접 시 용접전류가 너무 높거나 용접속도가 느릴 때 발생하는 결함으로, 용접 부위의 가장자리가 과열되어 금속이 녹아내려 가장자리가 파손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용접전류가 아주 낮을 때 생기는 결함이 아닙니다. 오버랩은 용접 부위에서 용접봉이 겹쳐져 용접이 이루어지지 않는 결함, 용입 부족은 용접 부위에서 용접봉이 충분히 채워지지 않아 결함이 생기는 것이며, 슬래그 섞임은 용접 부위에서 슬래그가 용접금속과 혼합되어 결함이 생기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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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양단을 완전히 고정한 0℃의 구리봉 온도를 50℃로 높였을 때 봉의 내부에 생기는 압축응력은 약 몇 N/mm2 인가? (단, 구리 봉의 세로 탄성계수는 9100 N/mm2, 선팽창계수는 0.000016/℃ 이다.)

  1. 10.23
  2. 8.58
  3. 7.28
  4. 6.28
(정답률: 62%)
  • 먼저, 구리봉의 선형팽창계수를 이용하여 봉이 50℃로 높아진 길이를 구해야 한다. 구리봉의 선형팽창계수는 0.000016/℃ 이므로, 50℃에서 0℃로 냉각되면 길이가 축소되는 것과 반대로, 0℃에서 50℃로 가열되면 길이가 증가한다. 이 증가량은 다음과 같다.

    ΔL = LαΔT = 1000mm × 0.000016/℃ × 50℃ = 0.8mm

    여기서 L은 구리봉의 길이를 나타내며, 1000mm로 가정하였다.

    다음으로, 구리봉이 가열되면 내부에 압축응력이 생긴다. 이 압축응력은 히트팩터(Hooke's factor)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히트팩터는 다음과 같다.

    ξ = EαΔT = 9100 N/mm² × 0.000016/℃ × 50℃ = 7.28

    여기서 E는 구리봉의 세로 탄성계수를 나타내며, 9100 N/mm²로 가정하였다.

    따라서, 구리봉 내부에 생기는 압축응력은 7.28 N/mm²이다. 따라서 정답은 "7.2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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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펌프의 입구와 출구에서 진공계 또는 압력계의 지침이 크게 흔들리고 송출량이 급변하는 현상은?

  1. 수격현상
  2. 서징현상
  3. 언로더현상
  4. 캐비테이션
(정답률: 68%)
  • 서징현상은 유체가 유압펌프의 입구에서 공기와 접촉하여 공기가 유체에 혼합되어 생기는 현상입니다. 이로 인해 유체의 밀도가 감소하고 송출량이 급변하며, 입구와 출구에서 진공계 또는 압력계의 지침이 크게 흔들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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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나사의 끝을 침탄 처리한 작은 나사로서, 주로 얇은 판의 연결에 사용하며, 암나사를 만들지 않고 드릴 구멍에 끼워 암나사를 내면서 조여지는 나사는?

  1. 볼 나사 (ball screw)
  2. 세트 스크류 (set screw)
  3. 태핑나사 (tapping screw)
  4. 작은 나사 (machine screw)
(정답률: 74%)
  • 태핑나사는 드릴 구멍에 끼워 암나사를 내면서 조여지는 작은 나사로, 주로 얇은 판의 연결에 사용됩니다. 이는 암나사를 만들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정답은 태핑나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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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유압기계에서 작동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압축성이 클 것
  2. 물과 섞이지 말 것
  3. 부식을 방지할 것
  4. 윤활성이 좋을 것
(정답률: 82%)
  • "압축성이 클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작동유는 압축성이 작아야 하며, 유압기계에서는 압축성이 작은 작동유를 사용합니다. 이유는 작동유가 압축성이 작을수록 작동유의 체적 변화가 적어지기 때문에 유압기계의 작동이 안정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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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고속도강의 대표적인 재료는 18-4-1형이라고 불리는 것인데, 이 재료의 표준 조성으로 옳은 것은?

  1. W(18%) - Cr(4%) - V(1%)
  2. W(18%) - V(%) - Co(%)
  3. W(18%) - Cr(4%) - Mo(1%)
  4. Mo(18%) - Cr(4%) - V(1%)
(정답률: 73%)
  • 고속도강의 대표적인 재료인 18-4-1형은 크롬(Cr)과 바나듐(V)을 합금으로 첨가하여 내식성과 내구성을 높인 원소입니다. 또한, 텅스텐(W)을 18% 함유하여 경도와 내마모성을 높였습니다. 따라서, "W(18%) - Cr(4%) - V(1%)"가 옳은 표준 조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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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헬리컬기어는 이가 나선으로 된 원통기어
  2. 래크기어는 반지름이 무한대인 원통기어의 일부분
  3. 스퍼기어는 교차되는 2축 간에 운동을 전달하는 원뿔형의 기어
  4. 내접기어는 스퍼 기어와 맞물리며 원통의 안쪽에 이가 만들어져 있는 기어
(정답률: 66%)
  • 스퍼기어는 교차되는 2축 간에 운동을 전달하는 원뿔형의 기어가 맞는 설명이므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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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비틀림을 받는 원형 축에서 축의 지름을 d, 비틀림 모멘트를 T라고 할 때 최대전단응력 τ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63%)
  • 최대전단응력 τ는 비틀림 모멘트 T와 축의 단면적 A, 그리고 축의 지름 d에 비례하므로 τ = T/(A/2) = 2T/πd^3 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이는 τ와 T, A, d 간의 관계식을 올바르게 표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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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전기제어공학

61.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의 기계적 변위를 제어량으로 해서 목표값의 임의의 변화에 추종하도록 구성된 제어계는?

  1. 공정 제어
  2. 정치 제어
  3. 프로그램 제어
  4. 추종 제어
(정답률: 69%)
  • 추종 제어는 목표값의 변화에 따라 물체의 위치, 방위, 자세 등을 추적하도록 구성된 제어계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하는 분야와 맞지 않는 제어 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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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블록선도 중 안전한 계는?(문제 오류로 모든 그림이 같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자유게시판에 그림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2번 입니다.)

(정답률: 73%)
  • 문제 오류로 모든 그림이 같습니다. 정확한 그림 내용을 아시는분 께서는 자유게시판에 그림 작성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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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자동 제어계의 출력 신호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제어량
  2. 조작량
  3. 동작신호
  4. 제어 편차
(정답률: 63%)
  • 자동 제어계의 출력 신호를 제어량이라고 부르는 이유는 이 신호가 제어 과정에서 조절되는 양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제어량은 입력 신호와 제어 편차를 기반으로 계산되며, 이를 통해 제어기가 제어 대상에게 전달할 명령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제어량은 제어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역할을 수행하며, 제어기의 성능과 안정성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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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의 특성 방정식 근은?

  1. -3
  2. 2, -3
  3. -2, 3
  4. 3
(정답률: 72%)
  • 주어진 그래프는 2차 함수의 그래프이며, x축과 교점이 2개이므로 이 함수의 특성 방정식은 2차 방정식이며, 근의 개수는 2개이다. 따라서 정답은 "2,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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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압력을 변위로 변환시키는 장치로 옳은 것은?

  1. 다이어프램
  2. 노즐플래퍼
  3. 차동변압기
  4. 전자석
(정답률: 57%)
  • 다이어프램은 압력을 변위로 변환시키는 장치입니다. 다이어프램은 압력이 가해지면 그에 따라 변형되어 변위를 발생시키는데, 이 변위를 전기적으로 측정하여 압력을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다이어프램은 압력 계측에 많이 사용됩니다. 노즐플래퍼는 유체의 유속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차동변압기는 전압을 변환하는데 사용되며, 전자석은 전기적인 힘을 이용하여 물체를 움직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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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유도전동기의 원선도 작성에 필요한 기본량이 아닌 것은?

  1. 무부하 시험
  2. 저항 측정
  3. 회전수 측정
  4. 구속 시험
(정답률: 54%)
  • 유도전동기의 원선도 작성에 필요한 기본량은 "무부하 시험", "저항 측정", "구속 시험"이다. 이들은 유도전동기의 특성을 파악하고 회로를 설계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들이다. 반면에 "회전수 측정"은 유도전동기의 원선도 작성에는 직접적으로 필요하지 않다. 회전수 측정은 유도전동기의 운전 상태를 파악하기 위한 것으로, 원선도 작성 이후에 유지보수나 문제 해결 시에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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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유입하는 전류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합은 0이다’라는 법칙은 무엇인가?

  1. 쿨롱의 법칙
  2. 렌쯔의 법칙
  3. 키르히호프의 법칙
  4. 패러데이 법칙
(정답률: 77%)
  • "회로망에서 임의의 접속점에 유입하는 전류와 유출하는 전류의 총합은 0이다"는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것으로, 키르히호프의 법칙이라고 부릅니다. 이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을 이해하고 분석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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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진공 중에서 크기가 10-3[C]인 두 전하가 10[m]거리에 있을 때 그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몇 [N]인가?

  1. 90
  2. 18
  3. 9
  4. 1.8
(정답률: 51%)
  •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힘은 쿨롱 법칙에 의해 결정된다.

    F = k * (q1 * q2) / r^2

    여기서 k는 쿨롱 상수이고, q1과 q2는 전하이며, r은 거리이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F = (9 * 10^9) * (10^-3)^2 / (10)^2
    = 9 * 10^9 * 10^-6 / 10^2
    = 9 * 10^-1
    = 0.9 [N]

    따라서, 정답은 "0.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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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220V, 1kW의 전열기에서 전열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소비전력은 늘리기 전의 전력에 비해 몇 배로 변화하는가?

  1. 0.25
  2. 0.5
  3. 1.25
  4. 1.5
(정답률: 72%)
  • 전열선의 길이를 2배로 늘리면 저항이 2배가 되므로, 소비전력은 2배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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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블록선도에서 틀린 식은?

  1. x3(t)=r(t)-2c(t)
  2. x1(t)=c(t)
(정답률: 57%)
  • 틀린 식은 "x2(t)=r(t)+c(t)"이다. 이유는 블록선도에서 x2(t)는 r(t)과 c(t)를 더한 값이 아니라, r(t)에서 c(t)를 뺀 값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x2(t)=r(t)-c(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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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폐루프 제어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생산품질이 좋아지고, 균일한 제품을 얻을 수 있다.
  2. 수동제어에 비해 인건비를 줄일 수 있다.
  3. 제어장치의 운전, 수리에 편리하다.
  4. 생산속도를 높일 수 있다.
(정답률: 67%)
  • 폐루프 제어계의 장점 중에서 "제어장치의 운전, 수리에 편리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이 장점은 제어장치의 설계나 기능과는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생산품질, 인건비, 생산속도 등과 같이 제어계의 기능과 직접적으로 연관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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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는 기본적인 입력이산신호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단위 스텝신호
  2. 단위 교번신호
  3. 단위 램프신호
  4. 단위 비례적분신호
(정답률: 63%)
  •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는 시간에 따라 변화하는 연속적인 신호를 다루지 않고, 이산적인 신호를 다룹니다. 따라서 "단위 비례적분신호"는 이산신호가 아닌 연속신호이므로, 디지털 제어시스템에서 다루지 않는 기본적인 입력 신호입니다. "단위 스텝신호", "단위 교번신호", "단위 램프신호"는 모두 이산신호의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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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피드백제어로서 서보기구에 해당하는 것은?

  1. 석유화학공장
  2. 발전기 정전압장치
  3. 전철표 자동판매기
  4. 선박의 자동조타
(정답률: 76%)
  • 서보기구는 특정한 위치나 각도를 유지하도록 설계된 제어기구로, 피드백제어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이 중에서도 선박의 자동조타는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서보기구입니다. 선박의 자동조타 시스템은 GPS와 자이로스코프 등의 센서를 사용하여 선박의 위치와 방향을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보기구를 제어하여 선박을 원하는 위치와 방향으로 유지합니다. 이를 통해 선박 운항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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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그림과 같은 회로에서 R=4[Ω], XL=8[Ω], Xc=5[Ω]의 RLC직렬회로에 20V의 교류를 가할 때 용량성 리액턴스 Xc에 걸리는 전압[V]은?

  1. 67
  2. 32
  3. 20
  4. 16
(정답률: 55%)
  • 용량성 리액턴스 Xc에 걸리는 전압은 전압과 Xc 사이의 전압차이이므로 전압의 크기와 Xc의 크기를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전압의 크기는 20[V]이고, Xc의 크기는 5[Ω]이므로 전압과 Xc 사이의 전압차이는 다음과 같다.

    VXc = I X Xc = 20 / (4 + 8 + 5) X 5 = 20 / 17 [V]

    따라서, Xc에 걸리는 전압은 약 1.18[V]이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V]로 표기하고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1.18[V]을 1[V]로 계산하면 정답은 2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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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제어동작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ON-OFF동작 : 제어량이 설정값과 어긋나면 조작부를 전폐 또는 전개하는 것
  2. 비례동작 : 검출값 편차의 크기에 비례하여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
  3. 적분동작 : 적분값의 크기에 비례하여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
  4. 미분동작 : 미분값의 크기에 비례하여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
(정답률: 57%)
  • 정답은 "미분동작 : 미분값의 크기에 비례하여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이다.

    미분동작은 미분값의 변화율에 따라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이다. 따라서 미분값의 크기에 비례하여 조작부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미분값의 변화율에 따라 제어한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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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220[V] 3상 4극 60[Hz]인 3상 유도전동기가 정격전압, 정격 주파수에서 최대 회전력을 내는 슬립은 16[%]이다. 200[V] 50[Hz]로 사용할 때 최대 회전력 발생 슬립은 약 몇 [%]가 되는가?

  1. 15.6
  2. 17.6
  3. 19.4
  4. 21.4
(정답률: 42%)
  • 유도전동기의 회전력은 슬립에 비례하므로, 슬립이 16[%]일 때의 회전력을 1로 놓고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슬립이 16[%]일 때의 회전력 = 1

    따라서, 정격전압, 정격주파수에서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다.

    정격전압, 정격주파수에서의 회전력 = 1 / (1 + 0.16) = 0.862

    200[V], 50[Hz]에서의 슬립은 다음과 같다.

    슬립 = (220 - 200) / 220 = 0.091

    따라서, 200[V], 50[Hz]에서의 회전력은 다음과 같다.

    회전력 = 0.862 * (1 - 0.091) = 0.784

    이 값은 보기 중에서 "19.4"에 가장 가깝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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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역률 80[%]의 부하의 유효 전력이 40[kW]이면, 무효 전력은 몇 [kVar]인가?

  1. 100
  2. 60
  3. 40
  4. 30
(정답률: 42%)
  • 역률은 유효 전력과 피상 전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피상 전력은 유효 전력을 역률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역률이 80%이므로, 피상 전력은 유효 전력을 0.8로 나눈 값과 같습니다.

    피상 전력 = 유효 전력 / 역률 = 40[kW] / 0.8 = 50[kVA]

    무효 전력은 피상 전력과 유효 전력의 차이입니다.

    무효 전력 = √(피상 전력² - 유효 전력²) = √(50² - 40²) = 30[kVar]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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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제어기기 중 전기식 조작기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PID 동작이 간단히 실현된다.
  2. 감속장치가 필요하고 출력은 작다.
  3. 장거리 전송이 가능하고 늦음이 적다.
  4. 많은 종류의 제어에 적용되어 용도가 넓다.
(정답률: 65%)
  • "PID 동작이 간단히 실현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이는 전기식 조작기기가 PID 제어를 구현하는 데 있어서 복잡한 회로와 알고리즘이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PID 제어를 구현하는 것은 다른 제어 방식에 비해 상대적으로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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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종류가 다른 금속으로 폐회로를 만들어 두 접속점에 온도를 다르게 하면 전류가 흐르게 되는 것은?

  1. 펠티어 효과
  2. 평형현상
  3. 제벡효과
  4. 자화현상
(정답률: 74%)
  • 제벡효과는 서로 다른 두 금속을 이용하여 만든 폐회로에서, 두 접점의 온도 차이로 인해 전자의 이동이 일어나 전류가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열전도성과 전기전도성이 서로 연관되어 있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열에너지가 전기에너지로 변환되는 원리를 기반으로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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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3상 4선식 불평형부하의 경우, 단상전력계로 전력을 측정하고자 할 때 몇 대의 단상전력계가 필요한가?

  1. 2
  2. 3
  3. 4
  4. 5
(정답률: 69%)
  • 3상 4선식 불평형부하의 경우, 각 상의 전력은 서로 다르기 때문에 3상 3선식 전력계로는 정확한 측정이 불가능하다. 따라서 각 상의 전력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3대의 단상전력계가 필요하다. 각각의 단상전력계는 각각의 상에 연결되어 전력을 측정하게 된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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