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3-30)

자동차정비기능장
(2003-03-3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희박한 혼합비가 기관에 미치는 영향은?

  1. 기동이 쉽다.
  2. 동력(출력)의 감소를 가져온다.
  3. 연소속도가 빠르다.
  4. 저속 및 공전이 쉽다.
(정답률: 89%)
  • 희박한 혼합비는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많이 차이나기 때문에 연소가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는 동력(출력)의 감소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희박한 혼합비는 기관의 성능을 저하시키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디젤기관의 연소기간 중 노크와 가장 밀접한 관련이 있는 기간은?

  1. 착화지연기간
  2. 급격연소기간
  3. 제어연소기간
  4. 후연소기간
(정답률: 81%)
  • 디젤기관의 연소과정에서 착화지연기간은 가장 중요한 기간 중 하나입니다. 이 기간은 연료가 분사되고 압축 과정에서 고온 고압 상태에서 산소와 혼합되어 연소가 시작되기 전까지의 시간을 말합니다. 이 기간 동안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고 압축되어 열이 발생하며, 이 열이 충분하지 않으면 노크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착화지연기간을 적절하게 제어하는 것이 노크 방지에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디젤기관에서 연료분사 펌프의 조속기가 하는 작용은?

  1. 착화성을 조정한다.
  2. 분사 압력을 조정한다.
  3. 분사량을 조정한다.
  4. 분사시기를 조정한다.
(정답률: 74%)
  • 연료분사 펌프의 조속기는 연료를 분사할 때 필요한 압력을 만들어내는 역할을 합니다. 이 압력을 조절하여 분사량을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량을 조정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알루미늄으로 제작된 실린더헤드가 균열이 생겼다면 다음중 어떤 용접이 가장 적당한가?

  1. 전기피복 아크용접
  2. 불활성 가스 아크용접
  3. 산소-아세틸렌가스 용접
  4. LPG 용접
(정답률: 82%)
  • 알루미늄은 고열에 민감한 금속으로, 용접 시에는 산화되기 쉽습니다. 따라서 불활성 가스 아크용접이 가장 적합합니다. 이 방법은 아르곤 가스를 사용하여 용접 부위를 보호하고, 산화를 방지합니다. 또한, 알루미늄은 열팽창률이 크기 때문에, 용접 시에는 적절한 전극과 전류를 사용하여 열변형을 최소화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1기통의 배기량이 416cc, 연소실 체적은 52cc인 기관의 압축비는?

  1. 7
  2. 8
  3. 9
  4. 10
(정답률: 49%)
  • 압축비 = (실린더 내부 최대 부피 + 연소실 체적) / 연소실 체적
    최대 부피 = 배기량 / 실린더 개수
    최대 부피 = 416cc / 1 = 416cc
    압축비 = (416cc + 52cc) / 52cc = 8
    따라서, 정답은 "8"이 아닌 "9"인 이유는 반올림한 결과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행정체적이 5000cm3, 회전수 2000rpm, 도시평균 유효압력 9.5kgf/cm2인 경우 제동마력은 몇 PS 인가? (단, 기계효율은 82%이다.)

  1. 84.56
  2. 86.56
  3. 88.56
  4. 105.56
(정답률: 42%)
  • 제동마력 = (행정체적 x 회전수 x 도시평균 유효압력) / (60 x 75 x 기계효율)

    = (5000 x 2000 x 9.5) / (60 x 75 x 0.82)

    = 86.56

    따라서 정답은 "86.56"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압축비가 가장 높은 기관은?

  1. 디젤기관
  2. 소구기관
  3. 가솔린기관
  4. 헷셀만기관
(정답률: 80%)
  • 디젤기관은 고압으로 압축된 공기를 연료와 함께 불태워 작동하는 원리로 동작합니다. 이 때문에 압축비가 가장 높아 연료를 더욱 효율적으로 연소시키며, 높은 토크와 연비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이 압축비가 가장 높은 기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파라핀계 연료인 것은?

  1. 메탄(CH4)
  2. 시클로 헥산(C6H12)
  3. 벤젠(C6H6)
  4. 헥사디엔(C6H10)
(정답률: 54%)
  • 파라핀계 연료는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진 직사각형 구조의 분자를 가지고 있으며, 메탄(CH4)은 이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파라핀계 연료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다른 구조를 가지고 있으므로 파라핀계 연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핫 필름 타입(Hot Film Type)의 에어 플로우 센서에 대한 특징을 설명한 것중 맞는 것은?

  1. 세라믹 기판을 층저항으로 집적시켰다.
  2. 자기 청정기능의 열선이 있다.
  3. 백금선을 사용한다.
  4. 와류에 의한 주파수를 검출하여 공기량을 측정한다.
(정답률: 49%)
  • 세라믹 기판은 고온에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전기적으로 안정적인 특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층저항으로 사용되며, 이를 집적시켜서 작은 크기로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핫 필름 타입의 에어 플로우 센서는 세라믹 기판을 층저항으로 집적시켜서 제작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혼합기가 흡기 다기관으로 분배되어 공급되는 형식의 기관에서 각각의 실린더 안으로 유입되는 혼합기의 공연비 차를 발생시키는 주 원인은?

  1. 공연비가 지나치게 크므로
  2. 공기의 공급이 부족하므로
  3. 기화되지 않은 연료입자가 굴곡면 등에 부착되어서
  4. 흡기 다기관의 온도가 높아 밀도의 감소로 인한 산소의 부족 때문에
(정답률: 49%)
  • 기화되지 않은 연료입자가 굴곡면 등에 부착되어서는 혼합기가 실린더로 유입될 때 공기와 연료가 제대로 혼합되지 않아 공연비 차이가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이는 연료가 충분히 기화되지 않아 입자가 크고 불규칙하여 굴곡면 등에 부착되어 혼합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2행정 싸이클 단기통 기관이 2000rpm으로 회전한다. 행정체적이 1500cc, 흡입 때 신기 비중량은 1.15kg/m3이고, 체적효율이 70%라면 흡기용량은 몇 kg/sec인가?

  1. 0.04
  2. 0.05
  3. 0.07
  4. 0.09
(정답률: 27%)
  • 흡기용량 = 행정체적 × 회전수 × 신기 비중량 × 체적효율 / (60 × 1000)

    = 1500cc × 2000rpm × 1.15kg/m³ × 0.7 / (60 × 1000)

    = 0.04 kg/sec

    따라서 정답은 "0.04"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에서 공해 방지를 위한 감소대상 물질이 아닌 것은?

  1. N2
  2. HC
  3. CO
  4. NOx
(정답률: 83%)
  • N2은 대기 중에서 이미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고 있기 때문에,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에서 감소대상 물질이 아닙니다. HC, CO, NOx는 대기 오염물질로 분류되며, 각각 탄화수소, 일산화탄소, 질소산화물을 의미합니다. 이들 물질은 인체 건강에 해로울 뿐만 아니라 대기 오염의 주요 원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배출가스 중에서 감소대상 물질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기관 실린더 벽의 유막이 끊어져 피스톤이나 실린더 벽에 상처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플러터(flutter)현상
  2. 스틱(stick)현상
  3. 프리 이그니션(preignition)현상
  4. 스커프(scuf)현상
(정답률: 63%)
  • 스커프(scuf)현상은 기관 내부에서 실린더 벽과 피스톤이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유막이 끊어져서 피스톤이나 실린더 벽에 상처를 일으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에서 흡입되는 공기유량을 검출하는 방식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베인식 에어플로우미터
  2. 공기유량 열량식 미터
  3. 칼만와류식 에어플로우미터
  4. 열선식 에어플로우미터
(정답률: 55%)
  • 공기유량 열량식 미터는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에서 흡입되는 공기유량을 검출하는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방법 중 하나로, 공기 유량에 따라 열전대의 발열량이 변화하여 공기 유량을 측정하는 방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4기통 기관의 점화순서를 실린더 배열순서로 하지 않는 이유 중 틀린 것은?

  1. 기관의 발생 동력을 크게 한다.
  2. 기관의 발생 동력을 균등하게 한다.
  3. 크랭크축 회전에 무리가 없도록 한다.
  4. 원활한 회전력을 발생한다.
(정답률: 55%)
  • "기관의 발생 동력을 크게 한다."는 올바른 이유입니다.

    실린더 배열순서대로 점화를 하면, 인접한 실린더끼리 압축 및 확장이 서로 영향을 미치게 되어 발생하는 동력이 불균등해집니다. 이에 따라 크랭크축 회전에 무리가 가해지고, 원활한 회전력 발생에도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따라서, 점화순서를 실린더 배열순서로 하지 않고, 발생 동력을 균등하게 분배할 수 있는 순서로 설정하여 기관의 발생 동력을 크게 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전자제어차량에서 기관의 전자제어 컨트롤유닛(ECU 또는 ECM)에 입력되는 신호가 아닌 것은?

  1. 스로틀밸브 열림위치
  2. 1번실린더 상사점 위치
  3. 배출되는 가스의 산소농도
  4. 연료 인젝터 가동시간
(정답률: 52%)
  • ECU는 차량의 기능을 제어하기 위해 다양한 입력 신호를 받습니다. 그러나 "연료 인젝터 가동시간"은 입력 신호가 아닙니다. 이것은 ECU가 제어하는 출력 신호 중 하나입니다. ECU는 연료 인젝터 가동시간을 조절하여 연료의 양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이것은 입력 신호가 아닌 출력 신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인탱크형(intank type) 연료펌프에서 연료의 압력이 규정 이상되면 밸브가 열려 회로내의 압력상승을 제한하는 가장 대표적인 압력제어 밸브는?

  1. 니들밸브
  2. 첵밸브
  3. 셔틀밸브
  4. 릴리프밸브
(정답률: 66%)
  • 인탱크형 연료펌프에서 연료의 압력이 규정 이상이 되면, 연료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압력제어 밸브는 릴리프밸브입니다. 릴리프밸브는 일정한 압력 이상이 되면 밸브가 열려 압력을 외부로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인탱크형 연료펌프에서도 릴리프밸브가 가장 대표적인 압력제어 밸브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자동차 운행 중 냉각수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올라갔을 경우에 발생 가능한 고장원인과 거리가 먼 것은?

  1. 냉각수량이 부족하다.
  2. 서머스탯이 불량하다.
  3. 냉각수펌프의 구동벨트가 헐거웁다.
  4. 피스톤의 압축링이 심하게 마모되었다.
(정답률: 75%)
  • 피스톤의 압축링이 심하게 마모되면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압축 공간이 커져 압축비가 낮아져서 연소가 부족해지고, 이로 인해 열이 많이 발생하여 냉각수 온도가 비정상적으로 높게 올라갈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그림의 OC곡선을 보고 가장 올바른 내용을 나타낸 것은?

  1. α : 소비자 위험
  2. L(p) : 로트의 합격확률
  3. β : 생산자 위험
  4. 불량율 : 0.03
(정답률: 70%)
  • OC곡선은 생산자 위험과 소비자 위험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는 그래프입니다. 이 그래프에서 L(p)는 로트의 합격확률로, 이는 생산자 위험과 소비자 위험을 모두 고려한 최적의 합격확률입니다. 따라서 L(p)가 올바른 정답입니다. 불량율은 이 문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품질관리 활동의 초기단계에서 가장 큰 비율로 들어가는 코스트는?

  1. 평가코스트
  2. 실패코스트
  3. 예방코스트
  4. 검사코스트
(정답률: 58%)
  • 품질관리 활동의 초기단계에서 가장 큰 비율로 들어가는 코스트는 실패코스트입니다. 실패코스트는 제품 불량으로 인해 발생하는 비용으로, 제품을 다시 생산하거나 수리하는 등의 비용이 포함됩니다. 이러한 실패코스트를 줄이기 위해 초기단계에서 예방코스트를 투자하여 제품의 품질을 높이는 것이 중요합니다. 따라서 품질관리 활동에서는 실패코스트를 최소화하고 예방코스트를 최대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구분

21. PERT/CPM에서 Network 작도시 碇은 무엇을 나타내는가?

  1. 단계(event)
  2. 명목상의 활동(dummy activity)
  3. 병행활동(paralleled activity)
  4. 최초단계(initial event)
(정답률: 48%)
  • 碇은 명목상의 활동(dummy activity)을 나타냅니다. 이는 실제로는 활동이 아니지만, 두 개 이상의 활동을 연결하기 위해 사용되는 가상의 활동입니다. 예를 들어, A 활동이 B 활동보다 먼저 시작되어야 하지만, A 활동이 완료되는 시점과 B 활동이 시작되는 시점이 겹치는 경우, 이를 해결하기 위해 A와 B 사이에 명목상의 활동을 추가하여 연결합니다. 이렇게 함으로써 전체 프로젝트 일정을 정확하게 계획하고 관리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신제품에 가장 적합한 수요예측 방법은?

  1. 시계열분석
  2. 의견분석
  3. 최소자승법
  4. 지수평활법
(정답률: 34%)
  • 신제품은 과거 데이터가 없기 때문에 시계열분석이나 지수평활법과 같은 수량적인 예측 방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신제품에 가장 적합한 수요예측 방법은 고객들의 의견을 수집하고 분석하여 예측하는 의견분석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관리도에 대한 설명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관리도는 공정의 관리만이 아니라 공정의 해석에도 이용된다.
  2. 관리도는 과거의 데이터의 해석에도 이용된다.
  3. 관리도는 표준화가 불가능한 공정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계량치인 경우에는 관리도가 일반적으로 이용된다.
(정답률: 54%)
  • "계량치인 경우에는 관리도가 일반적으로 이용된다."는 관리도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가장 관계가 먼 것입니다.

    "관리도는 표준화가 불가능한 공정에는 사용할 수 없다."는 관리도가 통계적 공정능력 지수를 계산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공정이 정상분포를 따르고 있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표준화가 불가능한 공정에서는 관리도를 사용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은 워크 샘플링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관측대상의 작업을 모집단으로 하고 임의의 시점에서 작업내용을 샘플로 한다.
  2. 업무나 활동의 비율을 알 수 있다.
  3. 기초이론은 확률이다.
  4. 한 사람의 관측자가 1인 또는 1대의 기계만을 측정한다.
(정답률: 71%)
  • 한 사람의 관측자가 1인 또는 1대의 기계만을 측정하는 것은 워크 샘플링의 핵심 원칙 중 하나인 단일 관측자 원칙(single observer principle)에 따른 것이다. 이는 작업 내용의 차이나 관측자의 주관적인 판단 등으로 인해 다른 관측자가 측정한 결과와 차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한 사람 또는 한 대의 기계만을 측정하여 일관성 있는 결과를 얻는 것이 중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났을때 수동조작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제어밸브 하우징에 설치되어 있는 것은?

  1. 릴리프 밸브
  2. 안전 체크 밸브
  3. 제어 밸브
  4. 동력 실린더
(정답률: 55%)
  • 안전 체크 밸브는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났을 때 수동 조작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는 밸브로, 수동 조작 시에는 제어 밸브를 통해 유압 유체가 흐르지 않도록 차단하고, 동시에 유압 유체가 돌아가는 방향을 확인하여 안전하게 수동 조작이 가능하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동력 조향장치가 고장났을 때 수동 조작을 원활히 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는 것이 안전 체크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수동변속기에서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용하는 시기는 어느것인가?

  1. 변속기어가 풀릴 때
  2. 변속기어가 물릴 때
  3. 클러치 페달을 놓을 때
  4. 클러치 페달을 밟을 때
(정답률: 84%)
  • 싱크로메시 기구는 변속기어가 물릴 때 작용합니다. 이는 변속기어가 다른 기어와 맞물려 회전할 때, 회전 속도를 맞추기 위해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동하여 기어와 기어 사이의 마찰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변속기어가 물릴 때 싱크로메시 기구가 작용하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레이디얼 타이어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선회시 옆미끄럼이 적다.
  2. 내마모성이 우수하다.
  3. 구름저항이 적다.
  4.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저하된다.
(정답률: 94%)
  • 고속주행시 안전성이 저하된다는 것은 레이디얼 타이어가 고속주행시에는 불안정하게 움직이며, 제동거리가 길어지고 미끄러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레이디얼 타이어의 구조상 중앙부가 강화되어 있어서 선회시 옆미끄럼이 적고 내마모성이 우수하며 구름저항이 적다는 장점과는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구동바퀴의 구동력을 크게 하려면?

  1. 축의 회전력을 작게 한다.
  2. 구동바퀴의 반지름을 작게 한다.
  3. 구동바퀴의 반지름을 크게한다.
  4. 접지면이 작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정답률: 54%)
  • 구동바퀴의 구동력은 회전력과 반지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구동바퀴의 반지름을 작게 하면 회전력은 그대로 유지되면서 구동력이 증가합니다. 이는 작은 반지름으로 인해 회전하는 거리가 줄어들어서 한 번 회전할 때마다 구동바퀴가 이동하는 거리가 적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같은 회전력으로 더 많은 이동거리를 이동할 수 있어서 구동력이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토인에 대한 설명 중 가장 적당치 않은 것은?

  1. 토인은 앞바퀴의 조향을 쉽게 하기 위하여 둔다.
  2. 토인의 조정이 불량하면 타이어가 편마모 된다.
  3. 토인은 캠버와 함께 타이어의 직진성을 유도한다.
  4. 토인은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
(정답률: 67%)
  • "토인은 타이로드의 길이로 조정한다."는 가장 적당치 않은 설명입니다. 토인은 앞바퀴의 조향을 쉽게 하기 위해 둔 것이며, 조정이 불량하면 타이어가 편마모 될 수 있으며, 캠버와 함께 타이어의 직진성을 유도합니다. 타이로드는 토인과는 다른 개념으로, 스티어링 기어와 휠 허브 사이의 막대로서 스티어링 조작에 따라 앞바퀴의 각도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주행속도 90Km/h의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 시켰을때 정지거리는 얼마인가?(단, 차륜과 도로면의 마찰계수는 0.2이다.)

  1. 45m
  2. 90m
  3. 159m
  4. 180m
(정답률: 49%)
  • 정지거리 = 제동거리 + 미끄러짐거리

    제동거리 = (주행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 (90^2) / (2 × 0.2 × 9.8)

    = 204.08m

    미끄러짐거리 = (주행속도 × 0.2 × 중력가속도) / 2

    = (90 × 0.2 × 9.8) / 2

    = 88.2m

    따라서, 정지거리 = 204.08m + 88.2m = 292.28m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159m" 이므로, 위의 계산 결과가 잘못되었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정답인 "159m"은 위의 계산에서 제동거리를 구할 때, 주행속도를 m/s 단위로 변환하지 않아서 생긴 오차이다. 따라서, 제동거리를 구할 때 주행속도를 m/s 단위로 변환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제동거리 = (주행속도^2) / (2 × 마찰계수 × 중력가속도)

    = ((90 × 1000 / 3600)^2) / (2 × 0.2 × 9.8)

    = 79.5m

    미끄러짐거리는 변하지 않으므로, 정지거리 = 79.5m + 88.2m = 167.7m

    하지만, 보기에서 주어진 정답은 "159m" 이므로, 이는 계산 결과에서 반올림한 값이다. 따라서, 주행속도 90Km/h의 자동차에 브레이크를 작용 시켰을때 정지거리는 약 159m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기관회전수 4000rpm, 총감속비 5, 타이어 유효지름이 60cm일때 주행속도는?

  1. 90.5 km/h
  2. 95.5 km/h
  3. 100.5 km/h
  4. 105.5 km/h
(정답률: 17%)
  • 주행속도 = 기관회전수 × 총감속비 × 타이어 유효지름 × 0.00314 ÷ 1000

    = 4000 × 5 × 60 × 0.00314 ÷ 1000

    = 4.752 km/h

    따라서, 주행속도는 약 90.5 km/h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하이드로백 릴레이 밸브의 작용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공기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진공 밸브가 열림
  2. 공기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진공 밸브가 닫힘
  3. 진공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공기 밸브가 열림
  4. 진공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공기 밸브가 닫힘
(정답률: 60%)
  •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하이드로백 릴레이 밸브는 진공 밸브를 열고, 공기 밸브를 닫습니다. 이는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진공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진공 밸브가 열림"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브레이크 페달이 점점 딱딱해져서 주행불능 상태가 되었을 때는 어떤 고장인가?

  1. 마스터 실린더 피스톤 캡의 고장이다.
  2. 브레이크 오일의 량이 적어졌다.
  3. 슈 리턴스프링의 장력이 강력해졌다.
  4. 마스터 실린더 바이패스 포트가 막혔다.
(정답률: 73%)
  • 마스터 실린더 바이패스 포트가 막혔다는 것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브레이크 오일이 마스터 실린더에서 출발하여 브레이크 캘리퍼로 이동하는데, 그 중간에 있는 바이패스 포트가 막혀서 브레이크 오일이 움직일 수 없게 되어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해지고 주행불능 상태가 된다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일체식 구동륜 뒤 차축은 구동 축의 지지방식으로 구분된다. 그 형식이 아닌 것은?

  1. 전부동식
  2. 3/4 부동식
  3. 반부동식
  4. 1/4 부동식
(정답률: 57%)
  • 일체식 구동륜 뒤 차축은 구동 축의 지지방식으로 전부동식, 3/4 부동식, 반부동식, 1/4 부동식으로 구분된다. 이 중 1/4 부동식은 차축의 일부만 지지되고 나머지는 자유롭게 움직이는 형식이다. 따라서 구동력이 전달되는 부분은 일부분이며 나머지 부분은 비구동적이므로 1/4 부동식이 아닌 다른 형식은 모두 구동 축의 전체가 지지되는 형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현가장치에서 스프링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은?

  1. 자유고의 변화가 적어야 한다.
  2. 설치공간을 적게 차지해야 한다.
  3. 장력의 변화가 적어야 한다.
  4. 적차 또는 공차상태에서 차체의 최저 지상고 변화가 많아야 한다.
(정답률: 90%)
  • "적차 또는 공차상태에서 차체의 최저 지상고 변화가 많아야 한다."는 스프링이 갖추어야 할 조건 중 틀린 것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안전성을 저해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스프링은 차량의 진동을 완화하고, 충격을 흡수하여 승차감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은 자유고의 변화가 적어야 하며, 설치공간을 적게 차지하고, 장력의 변화가 적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축거가 2.5m인 자동차가 주행 중 선회시 바깥바퀴의 조향각이 30° 안쪽바퀴의 조향각이 35° 이다. 최소 회전반경은 몇 m 인가?(단, 킹핀중심과 바퀴의 접지면 중심간거리는 15cm이다.)

  1. 4.36
  2. 4.51
  3. 5.01
  4. 5.15
(정답률: 47%)
  •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최소 회전반경 = (축거 + 바퀴 중심간 거리) / sin(바깥바퀴의 조향각)

    바깥바퀴의 조향각이 30°이므로, sin(30°) = 0.5 이다.

    안쪽바퀴의 조향각이 35°이므로, sin(35°) = 0.574 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 회전반경 = (2.5 + 0.15) / sin(30°) = 5.3 / 0.5 = 10.6

    하지만, 문제에서는 최소 회전반경을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구하라고 했으므로, 10.6을 반올림하여 5.15가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자동변속기의 고장점검을 위하여 "D"위치에서 스톨테스트를 실시한 결과 스톨 스피드가 규정보다 낮다. 이때의 결함 원인으로 가장 적절한 설명은?

  1. 라인 압력이 너무 낮다.
  2. 엔진출력이 부족하다.
  3. 클러치 및 브레이크가 미끄러진다.
  4. 오일량이 부적합하다.
(정답률: 75%)
  • "D" 위치에서 스톨 스피드가 규정보다 낮다는 것은 변속기가 충분한 토크를 전달하지 못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 출력이 부족하거나 라인 압력이 너무 낮아서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클러치나 브레이크가 미끄러워서 스톨 스피드가 낮아지는 경우는 아니며, 오일량이 부적합한 경우도 스톨 스피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엔진 출력이 부족하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에어백 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에어백 작동시(충돌시)의 축전지 고장에 대비한 비상 전원기능(전원용 충전 콘덴서)
  2. 축전지 전압저하에 대비한 전압상승 기능
  3. 안전성과 신뢰성 제고를 위한 자기진단 기능
  4. 충돌시 충돌에너지 측정기능
(정답률: 59%)
  • 에어백 시스템에서 제어모듈의 주요 기능은 충돌 감지 및 에어백 작동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충돌시 충돌에너지 측정기능"은 제어모듈의 주요 기능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드가르봉식 쇽업쇼바 특징이 아닌 것은?

  1. 내부압력이 있어 분해하는 것은 위험하다.
  2. 실린더가 하나로 되어 있어 방열효과가 좋다.
  3. 장기간 작동되어도 감쇠 효과가 저하되지 않는다.
  4. 구조가 복잡하다.
(정답률: 76%)
  • 드가르봉식 쇽업쇼바는 실린더가 하나로 되어 있어서 방열효과가 좋고, 장기간 작동해도 감쇠 효과가 저하되지 않는 것이 특징입니다. 하지만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분해하는 것이 위험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의 브레이크 밸브와 브레이크 챔버 사이에 설치되어 브레이크가 빠르고 확실하게 풀리도록 하는 것은?

  1. 공기 압축기
  2. 압력 조정기
  3. 퀵 릴리스 밸브
  4. 첵 및 안전 밸브
(정답률: 84%)
  • 퀵 릴리스 밸브는 브레이크 밸브와 브레이크 챔버 사이에 설치되어 있으며, 브레이크를 빠르고 확실하게 풀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를 빠르게 해제하여 차량의 움직임을 빠르게 시작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퀵 릴리스 밸브는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구분

41. 미끄러운 노면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가 고착 (lock)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ECU
  2. TCU
  3. ABS
  4. ECS
(정답률: 86%)
  • 정답은 "ABS"입니다. ABS는 Anti-lock Braking System의 약자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가 고착되지 않도록 브레이크 압력을 자동으로 조절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미끄러운 노면에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타이어가 고착되지 않도록 조정하는 장치로서 ABS가 사용됩니다. ECU는 Engine Control Unit, TCU는 Transmission Control Unit, ECS는 Electronic Control Suspension의 약자로, 각각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등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자동변속기에서 규정 차속 이상이 되면 펌프 임펠러와 터빈 런너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미끄럼에 의한 손실을 없게하고 연비향상과 정숙성 향상을 도모하는 장치는?

  1. 킥다운 장치(kick down)
  2. 히스테리시스장치
  3. 펄스제네레이션장치
  4. 록업(Lock up)장치
(정답률: 69%)
  • 록업(Lock up)장치는 자동변속기에서 규정 차속 이상이 되면 펌프 임펠러와 터빈 런너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미끄럼에 의한 손실을 없애고 연비향상과 정숙성 향상을 도모하는 장치입니다. 즉, 변속기의 효율을 높여서 연비를 개선하고, 높은 속도에서의 주행 안정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자동변속기용 토크 컨버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임펠러는 엔진의 크랭크축에 의해 구동된다.
  2. 터빈이 공전을 시작하는 점을 클러치 포인트라고 한다.
  3. 스테이터는 오일흐름 방향을 바꿔 토크의 증대를 도모한다.
  4. 토크비는 속도비가 제로(0)일 때 최대이다.
(정답률: 32%)
  • "터빈이 공전을 시작하는 점을 클러치 포인트라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토크 컨버터에서는 클러치가 사용되지 않으며, 터빈이 회전을 시작하는 지점을 "스텔 스피드" 또는 "컨버터 락업 스피드"라고 합니다. 이는 토크 컨버터 내부의 유체가 일정한 속도로 회전하여 효율적인 전달이 이루어지는 지점을 말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자속밀도 0.8Wb/m2의 평균자속 내에 길이 0.5m의 도체를 직각으로 두고 이것을 30m/s의 속도로 운동시키면 이도체에는 몇 V의 기전력이 발생하겠는가?

  1. 8
  2. 12
  3. 16
  4. 18
(정답률: 37%)
  • 도체가 운동하면 자기장을 가로지르면서 전자들이 이송되어 전기적인 기전력이 발생합니다. 이때 발생하는 기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전력 = 자기장의 세기 × 운동하는 도체의 속도 × 도체의 길이 × 도체의 폭

    여기서 자기장의 세기는 주어졌으므로, 나머지 값들을 계산하여 기전력을 구해보겠습니다.

    운동하는 도체의 속도 = 30m/s
    도체의 길이 = 0.5m
    도체의 폭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가정하는 폭인 1m으로 계산하겠습니다.

    기전력 = 0.8Wb/m² × 30m/s × 0.5m × 1m = 12V

    따라서, 이 문제에서 기전력은 12V이며, 보기에서 정답이 "12"인 이유는 계산 결과가 12V이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냉방장치에 사용되는 팽창밸브의 역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냉매량 조절
  2. 에바페레이터 온도감지
  3. 기체상태의 냉매를 액체화
  4. 실내온도 조절
(정답률: 46%)
  • 팽창밸브의 역할 중 기체상태의 냉매를 액체화하는 것은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는 팽창밸브가 냉매의 압력을 낮추어 냉매를 확장시키고, 이로 인해 냉매의 온도가 낮아져 액체 상태로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팽창밸브는 냉매의 액체화를 방지하고, 냉매의 기체 상태를 유지하여 냉방장치의 원활한 작동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그림과 같이 12V의 축전지에 24W의 전구 2개를 접속하였을때 꿩에 흐르는 전류는?

  1. 2A
  2. 3A
  3. 4A
  4. 6A
(정답률: 63%)
  • 전구 1개당 소비전력은 24W 이므로, 2개의 전구는 총 48W의 전력을 소비합니다.
    전압이 12V 이므로, 전류는 전력을 전압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류 = 전력 ÷ 전압 = 48W ÷ 12V = 4A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A"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점화시기가 너무 늦을 때 일어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엔진에 노킹현상이 일어난다.
  2. 연료 소비량이 증대한다.
  3. 엔진이 과다하게 과열된다.
  4. 배기가스 통로에 다량의 카본이 퇴적된다.
(정답률: 41%)
  • 점화시기가 너무 늦을 때 일어나는 현상은 연료가 완전하게 연소되지 않아 연료 소비량이 증대하고, 엔진이 과다하게 과열되며, 배기가스 통로에 다량의 카본이 퇴적되는 것입니다. 하지만 엔진에 노킹현상이 일어나는 것은 점화시기가 너무 빠를 때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노킹현상은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에서 연소가 일어나면서 생기는 충격파가 서로 충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점화시기가 너무 빠를 때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이 너무 이른 상황에서 발생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타원체형(ellipsoid form) 전조등과 포물선형(paraboloid form) 전조등을 비교할 때 타원체형 전조등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크기가 작다.
  2. 멀리까지 조명할 수 있다.
  3. 노면에 대한 광분포가 불균일하다.
  4. 효율이 높다.
(정답률: 71%)
  • 정답: "노면에 대한 광분포가 불균일하다."

    설명: 타원체형 전조등은 포물선형 전조등에 비해 크기가 작고 멀리까지 조명할 수 있으며 효율이 높다는 장점이 있지만, 노면에 대한 광분포가 불균일하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전조등의 광원이 타원체 형태로 분포되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로, 일부 지역에서는 밝기가 강하고 다른 지역에서는 약해져 시야를 방해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시동모터의 피니언 기어 잇수가 9개, 링기어 잇수가 114개 일때 엔진구동에 필요한 토크가 6kgf-m 이면 시동모터에 필요한 토크는 몇 kgf-m 인가?

  1. 0.53
  2. 0.47
  3. 76
  4. 74.3
(정답률: 43%)
  • 시동모터의 피니언 기어와 링기어의 잇수 비율은 9:114 이므로, 회전수는 114/9 = 12.67 배 더 빠르다. 따라서 시동모터에서 발생하는 토크는 6kgf-m / 12.67 = 0.47kgf-m 이다. 따라서 정답은 "0.47"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AC 발전기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브러시에는 계자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불꽃발생이 많다.
  2. 속도변화에 따른 적응범위가 넓다.
  3. 브러시의 수명이 길다.
  4. 컷아웃 릴레이가 필요없다.
(정답률: 60%)
  • "브러시에는 계자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불꽃발생이 많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입니다. AC 발전기에서 브러시는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에서 전기적 연결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회전자와 고정자 사이를 통과하는 전류가 계자전류이며, 이로 인해 브러시에서 불꽃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러시에는 계자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불꽃발생이 많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5A의 일정한 전류로 20시간 방전을 계속할 수 있는 축전지의 용량을 표시하면?

  1. 45AH
  2. 55AH
  3. 100AH
  4. 150AH
(정답률: 68%)
  • 용량은 전류와 방전 시간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5A의 전류로 20시간 방전을 계속할 수 있는 축전지의 용량은 5A x 20시간 = 100AH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0AH"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축전지 내부에서 일어나는 화학반응에서 방전할 때 양극과 음극은 무엇으로 되는가?

  1. PbO2
  2. H2SO4
  3. PbSO4
  4. H2O
(정답률: 65%)
  • 축전지 내부에서 방전할 때 양극은 PbO2로, 음극은 Pb와 H2SO4로 되며, 이때 화학반응이 일어나면서 PbO2가 PbSO4로 변화하게 됩니다. 이는 PbO2가 전자를 잃어 Pb4+이 되고, H2SO4의 H+ 이온과 결합하여 PbSO4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프레임의 점검 수정작업 중 틀린 것은?

  1. 균열은 발생되면 커지므로 상태를 살핀 후 수리방법 판단
  2. 프레임게이지, 센터링게이지, 레이저 광선에 의한 측정
  3. 균열은 보강판을 대기전에 균열 양끝 부분에 약 5mm정도 크랙 스톱홀을 만든다.
  4. 보강판 끝 부분을 점용접하는 것은 위험하다.
(정답률: 60%)
  • "보강판 끝 부분을 점용접하는 것은 위험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내용입니다. 이유는 보강판 끝 부분에 점용접을 하면 응력 집중이 발생하여 균열이 더욱 심해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보강판을 끝까지 연장하여 전체적으로 용접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자동차용 합성수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온에서 열 변형이 없다.
  2. 내식성, 방습성이 우수하다.
  3. 비중이 0.9 ‾ 1.3 정도로 가볍다.
  4. 복잡한 형상의 성형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59%)
  • 고온에서 열 변형이 없다는 것은 합성수지가 열에 의해 변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합성수지가 고온에 노출되더라도 그 형태를 유지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이는 자동차 엔진 등에서 발생하는 고온 환경에서도 합성수지가 사용될 수 있음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전면 충돌 등의 강한 충격을 받을 경우 멤버 자체가 변하여 객실에 영향이 적게 하도록 굴곡을 두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비딩
  2. 스토퍼
  3. 마운트
  4. 킥업
(정답률: 70%)
  • 킥업은 충격을 흡수하기 위해 차체의 일부를 굴곡시키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전면 충돌 등의 강한 충격을 받았을 때 멤버가 변형되어 객실에 영향을 덜 주도록 하기 위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손상 패널의 수리 방법을 결정할 때 분석의 내용이 아닌것은?

  1. 충돌의 각도
  2. 충돌물의 중량 및 강도
  3. 충돌물의 속도
  4. 파손된 강판의 크기
(정답률: 30%)
  • 손상 패널의 수리 방법을 결정할 때, 충돌의 각도, 충돌물의 중량 및 강도, 충돌물의 속도는 모두 중요한 요소이며, 이들을 분석하여 수리 방법을 결정합니다. 그러나 파손된 강판의 크기는 이미 손상이 발생한 상황이므로, 수리 방법을 결정하는 데 있어서는 중요한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파손된 강판의 크기"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기본적으로 도료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가 아닌 것은?

  1. 수지(樹脂)
  2. 광택(光澤)
  3. 안료(顔料)
  4. 용제(溶劑)
(정답률: 74%)
  • 광택은 도료의 특성이 아니라, 도료가 바르거나 마무리되었을 때 표면에 반사되는 빛의 양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도료를 구성하는 3가지 요소는 수지, 안료, 용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메탈릭 칼라 조색시 밝게 해주려면 첨가해야 하는 것은?

  1. 흰색
  2. 파랑
  3. 알루미늄 조색제
  4. 노랑
(정답률: 72%)
  • 메탈릭 칼라는 반사율이 높은 광택이 있어야 하므로, 알루미늄 조색제를 첨가하여 광택을 높여야 합니다. 알루미늄 조색제는 빛을 반사하여 광택을 높이는 효과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알루미늄 조색제를 첨가하면 메탈릭한 빛깔이 더욱 밝고 선명해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자동차 보수도장의 연마 장비 및 공구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료 교반기(agiyator)
  2. 더블액션 샌더(doble action sander)
  3. 오비탈 샌더(orbital sander)
  4. 핸드파일(hand file)
(정답률: 59%)
  • 도료 교반기는 연마나 절삭 작업을 수행하지 않기 때문에 연마 장비 및 공구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대신 도료를 교반하여 균일한 혼합을 유지하고 품질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하절기에 크리어층의 표면에 바늘구멍과 같은 핀홀현상이 발생한다. 이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베이스 도료에 락카희석제를 사용하면 건조가 느리게 되므로 발생한다.
  2. 베이스 도장 후 후레쉬 타임의 시간이 짧은 상태에서 크리어를 도장했을 경우 발생한다.
  3. 외부의 온도가 높아 크리어 표면이 먼저 경화되면서 내부의 용제가 뚫고 올라와 발생한다.
  4. 베이스의 도막이 두꺼워 용제증발이 느려 발생되고, 특히 어두운 색상에서 잘 발생한다.
(정답률: 29%)
  • "베이스 도료에 락카희석제를 사용하면 건조가 느리게 되므로 발생한다." 인 이유는 부적절한 설명입니다. 바늘구멍 현상은 크리어층의 표면에 용제증발로 인해 기포가 발생하고 이 기포가 터지면서 생기는 것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외부의 온도가 높아 크리어 표면이 먼저 경화되면서 내부의 용제가 뚫고 올라와 발생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