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3-07-20)

자동차정비기능장
(2003-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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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전자제어 연료분사 방식에 사용되는 연료펌프내 첵밸브 (check valve)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연료라인 내의 잔압유지
  2. 과도한 연료압력 상승방지
  3. 엔진 재시동시 시동성 향상
  4. 엔진정지시 연료라인 내에 발생하는 베이퍼록(vaperlock)방지
(정답률: 60%)
  • 체크 밸브는 연료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도한 연료압력 상승 방지는 체크 밸브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체크 밸브의 기능 중 하나이지만, 과도한 연료압력 상승 방지는 체크 밸브의 기능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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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 연료펌프의 조속기는 어떤 작용을 하는가?

  1. 분사시기를 조정한다.
  2. 착화성을 조정한다.
  3. 분사량을 조정한다.
  4. 분사 압력을 조정한다.
(정답률: 75%)
  • 디젤기관 연료펌프의 조속기는 분사량을 조정합니다. 조속기는 연료펌프에서 나온 연료를 정확한 양만큼 분사기로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조속기의 작용은 분사량을 조정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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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직접 분사실식을 다른 형식의 연소실과 비교했을 때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열효율이 좋다.
  2. 연소실이 간단하다.
  3. 연료의 착화성이 둔감하다.
  4. 기동이 용이하다.
(정답률: 83%)
  • 정답: "연료의 착화성이 둔감하다."

    직접 분사식 연소실의 장점은 다른 형식의 연소실과 비교하여 열효율이 높고, 연소실이 간단하며, 기동이 용이하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연료의 착화성이 둔감하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이는 연료가 즉시 착화되지 않고, 일정한 압력과 온도가 필요하기 때문에 시동이 어렵고, 연료의 품질에 따라서는 연소가 원활하지 않을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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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흡입 공기량을 직접 검출하는 에어 플로우미터(A.F.M)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칼만 볼텍스식(Karman Voltex Type)
  2. 베인식(Vane Type)
  3. 핫 와이어식(Hot Wire Type)
  4. 맵 센서식(Map Sensor Type)
(정답률: 62%)
  • 맵 센서는 엔진의 부하와 회전수에 따라 직접적으로 흡입 공기량을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엔진 제어 장치(ECU)가 계산한 공기량을 기반으로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직접적으로 흡입 공기량을 검출하는 에어 플로우미터(A.F.M)에 속하는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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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허가면허 및 관청에서 과세를 할 경우 자격, 가격 등의 결정을 위해서 간단한 방법으로 환산하여 쓰는 마력을 공칭마력(Royal automobile club)이라 한다. 이것을 옳게 표시한 것은? (단, D:실린더 직경, Z:실린더수 임.)

  1. SAE = DZ2/2.5
  2. SAE = D2Z/5.2
  3. SAE = DZ2/1613
  4. SAE = D2Z/1613
(정답률: 38%)
  • 공칭마력은 엔진의 크기와 성능을 간단하게 표시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엔진의 실린더 직경과 실린더 수가 필요합니다. SAE 공식은 이러한 정보를 이용하여 공칭마력을 계산하는 공식입니다. 이 중 옳은 공식은 "SAE = D2Z/1613" 입니다. 이유는 실린더 직경의 제곱과 실린더 수를 곱한 값에 1613을 나누면 공칭마력이 나오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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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피스톤 1개당 4개의 피스톤링이 설치되어 있다. 피스톤링 1개당 실린더 내에서의 마찰력은 0.25Kg이라고 할 때 6실린더에서 피스톤링의 총마찰 마력은 얼마인가? (단, 피스톤 평균속도 V=15m/sec 이다.)

  1. 0.9ps
  2. 1.2ps
  3. 1.9ps
  4. 2.1ps
(정답률: 47%)
  • 피스톤 1개당 피스톤링 4개가 설치되어 있으므로, 6실린더에서는 총 24개의 피스톤링이 설치되어 있다.

    각 피스톤링의 마찰력이 0.25Kg이므로, 24개의 피스톤링의 총마찰력은 0.25Kg x 24 = 6Kg이다.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15m/sec이므로, 마찰력에 의한 마찰마력은 6Kg x 15m/sec = 90N이다.

    1ps는 1W의 출력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마찰마력을 746으로 나누어 주면 0.12ps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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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피스톤용 합금은 내연기관의 피스톤 재료로서 많이 사용된다. 다음 성질 중 피스톤 재료로서 필요한 성질이 아닌 것은?

  1. 팽창계수가 클 것
  2. 열 전도가 클 것
  3. 내마멸성이 클 것
  4. 고온에서 강도와 경도가 크고 마찰계수가 적을 것
(정답률: 72%)
  • 팽창계수가 클 경우, 열팽창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고온에서 피스톤이 팽창하여 심각한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스톤 재료로서는 팽창계수가 작을수록 좋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팽창계수가 클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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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최대 분사량이 36cc, 최소 분사량이 28cc, 각 실린더의 평균 분사량이 30cc였다. 실린더의 (+)분사량 불균률은 몇(%)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34%)
  • 실린더의 (+)분사량 불균일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분사량 - 최소 분사량) / 평균 분사량 × 100

    = (36 - 28) / 30 × 100

    = 8 / 30 × 100

    = 26.67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수로 반올림하여 정답은 "2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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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했다가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인테이크 메니홀드에 보내는 것은?

  1. 캐니스터
  2. 에어콘트롤밸브
  3. 인탱크 필터
  4. 에어바이패스 솔레노이드밸브
(정답률: 94%)
  • 캐니스터는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하는 부품으로, 운전 중에는 흡입 부압을 이용해 인테이크 메니홀드에 보내어 연소가스로 활용됩니다. 따라서 캐니스터가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캐니스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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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기관과 디젤기관의 비교 중 가솔린기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점화장치가 필요하다.
  2. 디젤기관보다 시동 전동기의 힘이 커야한다.
  3. 기화기가 필요하다.
  4. 디젤기관보다 마력당 무게가 작다.
(정답률: 82%)
  • 가솔린기관은 점화장치가 필요하고 기화기를 사용하여 공기와 연료를 혼합한 후 폭발시켜 움직입니다. 따라서 디젤기관보다 시동 전동기의 힘이 커야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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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가솔린 기관의 제원이 실린더 내경 d=55mm, 행정 S=70mm, 연소실체적 Vc=21cm3인 기관이 이론 공기 표준 사이클인 오토사이클로서 운전될 경우의 열효율은 약 몇 % 인가? (단, 비열비 k = 1.4 이다.)

  1. 58.3
  2. 61.2
  3. 62.7
  4. 63.2
(정답률: 35%)
  • 가솔린 기관의 이론 공기 표준 사이클은 4단계로 이루어져 있다.

    1단계: 흡입
    2단계: 압축
    3단계: 연소
    4단계: 배기

    이때,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η = 1 - (1/r)k-1

    여기서 r은 압축비이고, k는 비열비이다.

    압축비 r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 = V1/V2

    여기서 V1은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부피이고, V2는 흡입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부피이다.

    V1은 연소실체적 Vc와 행정 S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1 = Vc + S

    V2는 흡입 상태에서의 실린더 내부 부피이므로,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2 = S

    따라서, 압축비 r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r = (Vc + S)/S

    이제, 압축비 r을 이용하여 열효율을 계산해보자.

    r = (Vc + S)/S = (21cm3 + 70mm)/70mm = 1.3

    k = 1.4

    η = 1 - (1/r)k-1 = 1 - (1/1.3)1.4-1 = 0.583 = 58.3%

    따라서, 정답은 "58.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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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LPG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발열량은 약12,000 kcal/kg 이다.
  2.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다.
  3. 옥탄가가 높아 노킹을 잘 일으키지 않는다.
  4. 노말부탄과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한 탄화수소의 혼합물이다.
(정답률: 63%)
  •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LPG는 주로 노말부탄과 프로판을 주성분으로 한 탄화수소의 혼합물입니다. 발열량은 약 12,000 kcal/kg이며, 옥탄가가 높아 노킹을 잘 일으키지 않습니다. 기화된 상태에서는 공기보다 비중이 작아서 공기 위에 떠다닙니다. 이는 LPG가 공기보다 가벼운 가스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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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공기의 냉각방법에 실용화된 것으로 에틸렌 클리콜(Ethylene glycol)과 같은 비등점이 높은 액체를 사용하여 액체의 온도를 물냉각보다 훨씬 높여서 방열효과를 높인 냉각 방법은?

  1. 증발 냉각 방법
  2. 특수 고체 냉각 방법
  3. 밀폐형 강제순환 냉각 방법
  4. 특수 액체 냉각 방법
(정답률: 61%)
  • 특수 액체 냉각 방법은 비등점이 높은 액체를 사용하여 액체의 온도를 물냉각보다 훨씬 높여서 방열효과를 높인 냉각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항공기와 같은 고온 환경에서 냉각 효과를 높이기 위해 실용화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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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자동차 기관에서 오일에 의한 윤활작용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접동부의 소착방지 및 마찰, 마모방지
  2. 마찰열의 냉각 및 고온부분의 냉각
  3. 부식의 발생방지 및 엔진의 신뢰성, 내구성 유지
  4. 응력을 집중시켜 엔진효율 증대
(정답률: 80%)
  • 오일은 접동부의 소착방지, 마찰 및 마모방지, 마찰열의 냉각 및 고온부분의 냉각, 부식의 발생방지 및 엔진의 신뢰성, 내구성 유지 등 다양한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응력을 집중시켜 엔진효율 증대"는 오일의 역할 중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응력을 집중시켜 엔진효율 증대"입니다.

    만약 이유를 설명한다면, 오일은 엔진 내부에서 부품들 간의 마찰을 줄여서 엔진의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부품들 간의 마찰이 줄어들면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감소하고, 부품들의 마모도 줄어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일은 엔진의 효율을 증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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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통하는 시간으로 결정되는 것은?

  1. 응답성
  2. 분사량
  3. 분사 압력
  4. 흡인력
(정답률: 86%)
  •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통하는 시간은 인젝터가 연료를 분사하는 시간을 결정합니다. 이는 분사량과 직접적으로 관련이 있습니다.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전류가 흐르는 시간이 길수록 더 많은 연료가 분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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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이유가 아닌 것은?

  1. 체적효율 증대
  2. 출력증대
  3. 냉각효율 증대
  4. 회전력 증대
(정답률: 69%)
  • 디젤기관에서 과급기를 사용하는 이유는 체적효율 증대, 출력증대, 회전력 증대입니다. 그러나 냉각효율 증대는 과급기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냉각효율 증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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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디젤기관의 연료착화 촉진제로 사용되지 않는 것은?

  1. 아닐린
  2. 초산에틸
  3. 4에틸납
  4. 초산아밀
(정답률: 71%)
  • 4에틸납은 유독물질로서 환경오염과 건강에 해로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연료착화 촉진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아닐린과 초산에틸, 초산아밀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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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설명 중 옳은 것은?

  1. 산소센서의 출력전압은 과잉공기율 1에서 가장 크다.
  2. 기관이 과잉공기율 1에서 운전하는 가장 큰 이유는 출력 증가를 위해서이다.
  3. P.C.V(Purge Control Valve)는 캐니스터에 포집된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밸브이다.
  4. 노크센서는 엔진의 가속 시에만 작동되고 사용온도 범위는 130℃ 정도이다.
(정답률: 73%)
  • P.C.V(Purge Control Valve)는 캐니스터에 포집된 증발가스를 제어하는 밸브이다. 이유는 캐니스터에 포집된 증발가스는 엔진 내부로 유입되면서 연소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이를 제어하기 위해 P.C.V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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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의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신뢰성
  2. 정확성
  3. 정밀도
  4. 오차
(정답률: 50%)
  • 정확성은 측정 결과의 평균값과 참값과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로, 측정 결과가 참값에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의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과의 차를 나타내는 지표인 정확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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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예방보전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취급되어야 할 대상설비의 결정
  2. 정비작업에서 점검시기의 결정
  3. 대상설비 점검개소의 결정
  4. 대상설비의 외주이용도 결정
(정답률: 72%)
  • 예방보전의 기능은 대상설비의 결정, 점검시기 결정, 대상설비 점검개소 결정과 같은 예방적인 조치를 취하여 장비의 이상을 예방하고 안전성을 높이는 것입니다. 하지만 대상설비의 외주이용도 결정은 예방적인 조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것으로, 예방보전의 기능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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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관리한계선을 구하는데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관리선을 구하는 관리도는?

  1. Pn 관리도
  2. U 관리도
  3. 관리도
  4. X 관리도
(정답률: 48%)
  • Pn 관리도는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제품의 불량률을 관리하는 관리도입니다. 이항분포는 성공과 실패 두 가지 결과만을 가지는 시행에서 성공할 확률이 p인 경우, n번 시행했을 때 성공한 횟수 X가 따르는 분포입니다. Pn 관리도는 제품의 불량률을 p로 가정하고, 제품을 n개씩 샘플링하여 불량품의 개수를 세는 방식으로 관리선을 구합니다. 따라서 Pn 관리도는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제품의 불량률을 추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관리선을 설정하는 방식의 관리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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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로트(Lot)수를 가장 올바르게 정의한 것은?

  1. 1회 생산수량을 의미한다.
  2.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이다.
  3. 생산목표량을 기계대수로 나눈 것이다.
  4. 생산목표량을 공정수로 나눈 것이다.
(정답률: 39%)
  • 로트(Lot)수는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입니다. 즉, 한 번의 생산에서 몇 개의 제품을 만들 것인지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일정한 제조회수를 표시하는 개념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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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의 데이터를 보고 편차 제곱합(S)을 구하면? (단, 소숫점 3자리까지 구하시오.)

  1. 0.338
  2. 1.029
  3. 0.114
  4. 1.014
(정답률: 57%)
  • 편차 제곱합(S)은 각 데이터와 평균값의 차이를 제곱한 값들의 합입니다.

    데이터와 평균값의 차이를 계산하여 표로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데이터 | 평균값 | 차이 | 차이의 제곱 |
    |--------|--------|------|-------------|
    | 2 | 3.5 | -1.5 | 2.25 |
    | 3 | 3.5 | -0.5 | 0.25 |
    | 4 | 3.5 | 0.5 | 0.25 |
    | 5 | 3.5 | 1.5 | 2.25 |

    따라서 편차 제곱합(S)은 2.25 + 0.25 + 0.25 + 2.25 = 5.00 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숫점 3자리까지 구하라고 하였으므로, 5.00을 소수점 셋째 자리에서 반올림하여 5.000에서 1을 더한 6.000을 1000으로 나누어 소수점 셋째 자리까지 구한 값인 1.029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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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공정 도시기호중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할 경우에 사용되는 보조 도시기호는?

(정답률: 70%)
  • 보조 도시기호 ""는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할 경우 사용되는 기호입니다. 이 기호는 공정계열의 일부를 생략하고자 할 때 사용되며, 생략된 부분은 해당 공정계열의 모든 직무를 포함합니다. 예를 들어, ""가 "전산" 공정계열을 대표하는 경우, 이 기호를 사용하면 "전산" 공정계열에 속하는 모든 직무를 생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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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토크비가 3이고 속도비가 0.3이다. 이때 펌프가 5000rpm으로 회전할 때 토크 효율은?

  1. 0.3
  2. 0.6
  3. 0.9
  4. 1.2
(정답률: 59%)
  • 토크 효율은 토크비와 속도비의 곱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3 x 0.3 = 0.9 이므로, 토크 효율은 0.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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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의 진동 중 스프링과 관련된 진동이 아닌 것은?

  1. 바운싱
  2. 피칭
  3. 롤링
  4. 트램프
(정답률: 84%)
  • 트램프는 자동차의 진동 중 스프링과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스프링은 자동차의 충격을 흡수하여 진동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트램프는 연료를 공급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진동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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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주행 중 기관을 급가속하였을 때 기관의 회전은 상승하나 자동차의 속도가 증가하지 않을 때 그 원인은 어디에 있는가?

  1. 릴리이스 포크가 마멸되었다.
  2. 파이럿 베어링이 마모되었다.
  3.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되었다.
  4. 클러치 페달의 유격이 규정보다 크다.
(정답률: 56%)
  •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되었다는 것은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기관의 회전은 상승하지만 전달되는 힘이 부족하여 자동차의 속도가 증가하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스프링의 장력이 감소되었다면 클러치가 제대로 작동하지 않아 이러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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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차의 축거가 2.2m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도이다. 최소회전반경은 얼마인가?(단, 바퀴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20cm이다.)

  1. 3.6m
  2. 4.6m
  3. 5.6m
  4. 6.6m
(정답률: 60%)
  • 최소회전반경은 바퀴가 조향각을 최대한으로 꺾었을 때,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가 축거와 같아지는 경우이다. 이때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의 2배가 된다.

    따라서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2.2m × 2 = 4.4m 이다.

    하지만 바퀴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가 20cm 이므로,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에서 20cm를 빼주어야 한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4.4m - 0.2m = 4.2m 이다.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4.6m 이므로, 정답은 4.6m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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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하이드로 마스터의 진공계통을 이루는 주요 부품은?

  1. 체크밸브, 하이드로릭 실린더
  2. 체크밸브, 파워실린더, 릴레이밸브, 파워피스톤
  3. 릴레이밸브, 진공펌프, 하이드로릭 실린더
  4. 진공펌프, 오일파이프, 파워실린더
(정답률: 54%)
  • 하이드로 마스터의 진공계통은 주행 중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완화시키기 위해 설계되었습니다. 이를 위해 체크밸브는 유체가 한 방향으로만 흐르도록 제어하고, 파워실린더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작동시킵니다. 릴레이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고, 파워피스톤은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더욱 강력하게 작동시킵니다. 따라서 이러한 부품들이 하이드로 마스터의 진공계통을 이루는 주요 부품으로 선택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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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하이드로 플레닝(hydro planing)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3. 배수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4. 주행속도를 낮춘다.
(정답률: 79%)
  •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면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접촉면이 줄어들어 하이드로 플레닝 현상이 더욱 심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타이어 공기압을 올리는 것이 하이드로 플레닝을 방지하는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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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ABS장치 중 유압 모듈레이터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컨트롤 피스톤
  2. 프로포셔닝 밸브
  3. 휠 속도 센서
  4.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58%)
  • 휠 속도 센서는 ABS 시스템에서 유압 모듈레이터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휠 속도 센서는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제어 장치에 전달하여 브레이크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모듈레이터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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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공기 브레이크에서 압축 공기압에 의해 캠의 회전력을 발생하게 하는 구성품은?

  1. 브레이크 챔버
  2. 브레이크 밸브
  3. 퀵 릴리스 밸브
  4. 릴레이 밸브
(정답률: 47%)
  • 공기 브레이크에서 압축 공기압에 의해 캠의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구성품은 브레이크 챔버입니다. 이는 브레이크 챔버 내부에 있는 피스톤이 압축 공기압에 의해 움직이면서 캠을 회전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챔버는 공기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가장 중요한 구성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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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오일의 운동에너지를 직선운동의 기계적 일로 변화시켜 주는 액추에이터는?

  1. 유압 실린더
  2. 유압 모터
  3. 유압 터빈
  4. 축압기
(정답률: 67%)
  • 유압 실린더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 선형 운동을 만들어내는 액추에이터입니다. 따라서 오일의 운동에너지를 직선운동의 기계적 일로 변화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유압 모터나 유압 터빈은 회전 운동을 만들어내는 액추에이터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또한 축압기는 압축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이므로 이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압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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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자동변속기에 대한 타임래그 테스트 결과 규정보다 지연시간이 길다. 이때의 결함 원인으로 적절한 설명은?

  1. 라인 압력이 너무 낮다.
  2. 라인 압력이 너무 높다.
  3. 브레이크 밴드 조임토크가 크다.
  4. 클러치 디스크 틈새가 너무 작다.
(정답률: 71%)
  • 자동차 자동변속기에서 타임래그 테스트 결과 규정보다 지연시간이 길다면, 이는 라인 압력이 너무 낮기 때문일 수 있습니다. 라인 압력이 낮으면 변속기 내부의 유압 작동이 원활하지 않아 변속이 느려지거나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라인 압력을 적절히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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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브레이크 드럼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무거울 것
  2. 강성과 내마모성이 있을 것
  3. 방열이 잘 될 것
  4. 정적 동적 평형이 잡혀있을 것
(정답률: 86%)
  • 브레이크 드럼은 회전하는 타이어를 멈추기 위해 마찰력을 이용하는데, 브레이크 드럼이 무거울 경우 회전하는 타이어를 멈추기 위해 필요한 마찰력을 만들기 위해 더 많은 에너지가 필요하게 되어 브레이크 성능이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드럼은 가벼워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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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FR(후축구동)형식 자동차의 동력전달 순서가 맞는 것은?

  1.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추진축 → 차축 → 바퀴허브
  2. 클러치 → 변속기 → 차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바퀴허브
  3.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차축 → 바퀴허브
  4.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차축 → 바퀴허브
(정답률: 71%)
  • 정답은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차축 → 바퀴허브" 입니다.

    먼저, 클러치는 엔진과 변속기 사이에서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변속기는 엔진의 회전수를 조절하여 차량의 속도를 변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추진축은 변속기에서 전달된 동력을 차동장치와 함께 차축으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종감속 및 차동장치는 차량의 속도를 줄이거나 방향을 변경하는 역할을 합니다. 차축은 종감속 및 차동장치에서 전달된 동력을 바퀴허브로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마지막으로 바퀴허브는 바퀴를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순서로 동력이 전달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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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고 센서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레버로 연결된 로드와 센서 보디로 구성되어 있다.
  2. 레버의 회전량이 센서로 전달된다.
  3. 액슬과 바퀴의 중심점 위치 변화로 감지된다.
  4. 검출방식에는 초음파 방식과 광 단속기 방식이 있다.
(정답률: 68%)
  • 액슬과 바퀴의 중심점 위치 변화로 감지된다는 설명은 틀린 것입니다. 차고 센서는 차량의 크기와 위치를 감지하기 위해 레버와 센서 보디로 구성되어 있으며, 레버의 회전량이 센서로 전달되어 차량의 위치를 파악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액슬과 바퀴의 중심점 위치 변화로 감지된다."가 아닌 "레버의 회전량이 센서로 전달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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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변속기 내의 록킹 볼이 하는 역할이 아닌 것은?

  1. 기어가 2중으로 치합되는 것을 방지한다.
  2. 시프트 포크를 알맞은 위치에 고정한다.
  3.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4. 시프트 레일을 알맞은 위치에 고정한다.
(정답률: 73%)
  • 롤링 볼은 시프트 포크와 시프트 레일 사이에서 움직이며, 시프트 포크가 알맞은 위치에 고정되도록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기어가 2중으로 치합되는 것을 방지한다."는 록링 볼의 역할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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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주행 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타이어의 공기압이 균등하지 않다.
  2. 조향기어의 조정불량
  3. 앞 현가 스프링의 결손
  4. 속도계 불량
(정답률: 88%)
  • 속도계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장치이며, 핸들이 쏠리는 원인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행 중 핸들이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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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차체의 롤링을 방지하며 차체의 기울기를 감소시켜 평형을 유지하는 기구는?

  1. 스태빌라이저
  2. 쇽업소버
  3. 판 스프링
  4. 아래 컨트롤 암
(정답률: 86%)
  • 스태빌라이저는 차량의 차체를 안정시켜주는 기구로, 차량의 롤링을 방지하고 차체의 기울기를 감소시켜 평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스태빌라이저가 정답입니다. 쇽업소버는 충격을 흡수하는 기구, 판 스프링은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부로서 충격을 완화하는 스프링, 아래 컨트롤 암은 서스펜션 시스템의 일부로서 바퀴의 움직임을 제어하는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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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2,000kgf의 자동차가 60km/h로 주행할 경우 이론적인 제동거리는 몇 m인가? (단, 마찰계수 0.6, 관성상당중량 0.05W, 좌제동력 400kgf, 우제동력 450kgf 이다.)

  1. 15
  2. 25
  3. 35
  4. 50
(정답률: 49%)
  • 이론적인 제동거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거리 = (제동력 / 마찰계수) x (2 x 초기속도 / 중력가속도 + 관성상당중량)

    초기속도는 60km/h를 m/s로 변환하여 16.67m/s가 된다.

    제동력은 좌우 제동력의 합으로 850kgf가 된다.

    중력가속도는 9.8m/s^2이다.

    따라서, 제동거리 = (850 / 0.6) x (2 x 16.67 / 9.8 + 0.05 x 2000) = 35m

    따라서, 정답은 "3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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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차속이나 기관의 부하에 따라 유성기어장치의 저속과 고속기어를 자동적으로 절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밸브는?

  1. 스로틀밸브
  2. 거버너밸브
  3. 시프트밸브
  4. 매뉴얼밸브
(정답률: 36%)
  • 유성기어장치의 저속과 고속기어를 자동적으로 절환시키는 작용을 하는 밸브는 시프트밸브입니다. 이는 이름 그대로 기어를 시프트(변속)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스로틀밸브는 연료 공급을 제어하는 밸브, 거버너밸브는 엔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밸브, 매뉴얼밸브는 수동으로 작동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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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타이어의 반경이 0.4m인 자동차가 48km/h로 주행시 회전력이 12kgf.m였다. 이때 자동차의 구동력은 몇 kgf 인가? (단, 마찰계수는 무시함)

  1. 9.6
  2. 10
  3. 30
  4. 33
(정답률: 43%)
  • 회전력은 구동력과 변속기의 기어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구동력을 구하는 것이 목적이므로, 회전력과 관련된 식을 사용하여 구해야 합니다.

    회전력 = 토크 × 각속도

    여기서 토크는 구동력과 반지름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토크 = 구동력 × 반지름

    따라서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회전력 = 구동력 × 반지름 × 각속도

    각속도는 회전하는 물체의 속도와 반지름에 의해 결정됩니다.

    각속도 = 속도 ÷ 반지름

    따라서 위의 두 식을 결합하면 다음과 같은 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회전력 = 구동력 × 속도

    구동력 = 회전력 ÷ 속도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구동력 = 12kgf.m ÷ (48km/h × 1000m/3600s)

    구동력 = 30kgf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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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용 에어콘의 기본 구성부가 아닌 것은?

  1. 압축기(compressor)
  2. 팽창기(expansion valve)
  3. 증발기(evaporator)
  4. 소음기(muffler)
(정답률: 88%)
  • 소음기는 자동차용 에어콘의 기본 구성부가 아닙니다. 소음기는 소음을 줄이기 위한 부품으로, 에어컨 시스템에서는 사용되지만 기본 구성부는 아닙니다. 압축기는 냉매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하고, 팽창기는 냉매의 압력과 온도를 낮춰주는 역할을 합니다. 증발기는 냉매를 기계적 에너지로 바꾸어 공기를 냉각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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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20Ah의 축전지가 매일 1%의 자연방전을 할 때 시간당 방전량은?

  1. 0.05A
  2. 0.5A
  3. 5A
  4. 1.5A
(정답률: 42%)
  • 120Ah의 축전지가 매일 1%의 자연방전을 한다는 것은 하루에 1.2Ah의 전력을 잃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시간당 방전량으로 환산하면 1.2Ah를 24시간으로 나눈 값인 0.05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05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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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3상 코일의 결선방법에서 3상전력은 결선방법에 관계없이 같다. 식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

  1. 3상전력 = 3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2. 3상전력 = √2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3. 3상전력 = √3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4. 3상전력 = 2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정답률: 77%)
  • 정답: 3상전력 = √3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이유: 3상 전력은 각 상의 전력의 합이므로, 1상 전력은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1상 전력 = 전압 × 전류 × 역률[W]

    3상 전력은 3개의 1상 전력의 합이므로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3상 전력 = 3 × 1상 전력

    = 3 × 전압 × 전류 × 역률[W]

    = √3 × 선간전압 × 선전류 × 역률[W]

    따라서, 3상 코일의 결선방법에 관계없이 3상전력은 위와 같이 표현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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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광도가 200cd 일 때 거리가 5m인 곳의 조도는 몇 Lux 인가?

  1. 200
  2. 40
  3. 8
  4. 5
(정답률: 58%)
  •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이 단위면적에 도달하는 양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조도는 광도와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즉, 조도 = 광도 / (거리)^2 입니다.

    따라서, 조도 = 200 / (5)^2 = 8 (Lux) 입니다.

    거리가 멀어질수록 조도는 감소하게 되므로, 거리에 따른 조도의 변화를 고려하여 조명 설계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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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납산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되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충전 부족으로 인한 설페이션
  2. 전해액 중에 불순물 혼입
  3. 과충전 또는 과방전
  4. 비중값이 1.200 이상일 때
(정답률: 75%)
  • 납산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되는 원인 중 비중값이 1.200 이상일 때는 충전 부족, 전해액 중에 불순물 혼입, 과충전 또는 과방전과는 다른 원인입니다. 비중값이 1.200 이상이라는 것은 전해액의 농도가 높아져서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과도하게 일어나게 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축전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과 화학 반응으로 인해 축전지의 내부 구조가 파괴되어 수명이 단축됩니다. 따라서 비중값이 1.200 이상일 때는 축전지를 교체하거나 유지보수를 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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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화간격의 60%를 드웰각으로 할 때, 4행정 사이클 6실린더 기관에서의 드웰각은 몇 도(° )인가?

  1. 60
  2. 54
  3. 48
  4. 36
(정답률: 29%)
  • 점화간격은 한 실린더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주기를 의미합니다. 4행정 사이클 6실린더 기관에서는 한 실린더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주기가 720도이므로, 점화간격은 720도를 6으로 나눈 120도가 됩니다.

    드웰각은 점화간격의 일부분으로, 점화간격의 일부를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시간으로 사용됩니다. 문제에서는 점화간격의 60%를 드웰각으로 사용하라고 하였으므로, 드웰각은 120도의 60%인 72도가 됩니다.

    하지만 드웰각은 항상 점화간격의 일부분이 아니라, 엔진의 설계나 운전 조건에 따라 다르게 설정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이 "36"인 이유는 문제에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드웰각이 72도가 아니라 120도의 절반인 60도로 설정되었을 때, 이를 60%로 계산한 값이 36도가 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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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길이가 10000cm, 단면적이 0.01㎝2인 어떤 도선의 저항을 20℃에서 측정하였더니, 2.5Ω 이었다. 20℃때 이 도선의 저항계수는?

  1. 2.4x10-6Ω cm
  2. 2.5x10-6Ω cm
  3. 2.6x10-5Ω cm
  4. 2.7x10-5Ω cm
(정답률: 60%)
  • 저항계수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ρ = RA/L

    여기서, ρ는 저항계수, R은 저항, A는 단면적, L은 길이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으로 식을 대입하면,

    ρ = (2.5Ω) x (0.01㎠) / (10000㎝) = 2.5 x 10^-6 Ω cm

    따라서, 정답은 "2.5x10^-6Ω c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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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교류 발전기에서 직류 발전기의 컷 아우트 릴레이와 같은 일을 하는 것은?

  1. 로터
  2. 히트 싱크
  3. 실리콘 다이오드
  4. 전압 조정기
(정답률: 62%)
  • 교류 발전기에서 직류 발전기의 컷 아우트 릴레이와 같은 역할을 하는 것은 "실리콘 다이오드" 입니다. 이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다이오드가 역방향으로 전류를 차단하여 발전기의 과부하를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실리콘 다이오드는 발전기의 안정적인 운전을 도와주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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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관 시동시 기관 자체가 회전을 시작하면 기동전동기 쪽으로 회전력이 전달되어 파괴될 위험이 있다. 이를 막아 주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마그네트 스위치
  2. 아마추어
  3. 오버러닝 클러치
  4. 피니언
(정답률: 83%)
  • 기동전동기 쪽으로 회전력이 전달되어 파괴될 위험이 있기 때문에, 기동전동기와 엔진 사이에 오버러닝 클러치를 설치하여 회전력이 일정 수준 이상일 때만 전달되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오버러닝 클러치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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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일체형 차체인 모노코크 보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일체형 구조이므로 중량이 가볍다.
  2. 단독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차고가 높다.
  3. 차량 충돌시 충격 흡수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4. 충돌에 대한 손상 형태가 복잡하여 복원 수리가 비교적 어렵다.
(정답률: 75%)
  • 일체형 구조는 차체 전체가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독 프레임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차고가 높아지는 것은 아니며, 오히려 차체가 가벼워져서 연료 효율성이 높아지는 등의 장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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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바디 고정 작업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바디 고정에는 기본 고정만 있다.
  2. 고정용 클램프는 열십(+)자 형태로 연결한다.
  3. 기본 고정은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 네 곳에서 한다.
  4.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가 없는 자동차는 고정 할 수 없다.
(정답률: 76%)
  • 기본 고정은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 네 곳에서 한다는 이유는 라커 패널 아래의 플랜지가 차체의 가장 강력한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부분에 고정용 클램프를 연결하여 바디를 고정하면 가장 안전하고 효과적인 고정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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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재료의 인장강도와 허용 응력과의 비율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변형률
  2. 반력
  3. 안전률
  4. 전단력
(정답률: 50%)
  • 재료의 인장강도와 허용 응력과의 비율을 안전률이라고 합니다. 이는 재료가 실제로 견딜 수 있는 응력보다 낮은 응력만을 사용하여 설계하도록 하는 것으로, 재료의 불균일성이나 예상치 못한 부하 등으로 인해 재료가 파손될 가능성을 최소화하기 위한 보호장치입니다. 따라서 안전률이 높을수록 더 안전한 설계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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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재에 (+)극을, 용접봉에 (-)극을 연결하는 아크용접은?

  1. 역극성
  2. 정극성
  3. 용극성
  4. 용융성
(정답률: 63%)
  • 아크용접에서는 모재에 양극을, 용접봉에 음극을 연결하여 전기적인 아크를 발생시키는데, 이때 모재와 용접봉 사이에서 발생하는 열과 에너지로 용접이 이루어집니다. 이때 모재와 용접봉의 연결 방향이 바뀌면 전류의 방향이 반대가 되어 용접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극성이 중요한데, 모재에 양극을, 용접봉에 음극을 연결하는 것이 정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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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주로 하도도료에 사용되며 연마성을 좋게한 안료는?

  1. 무기안료
  2. 착색안료
  3. 체질안료
  4. 방청안료
(정답률: 36%)
  • 체질안료는 주로 하도도료에 사용되며, 연마성을 좋게하여 표면을 부드럽게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체질안료가 미세한 입자로 구성되어 있기 때문에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체질안료가 연마성을 좋게하는 안료로 사용되기 때문에 정답은 체질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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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원적외선 건조로내에 도막이 건조되는 과정으로 맞는 것은?

  1. 외부로부터 건조 된다.
  2. 내부로부터 건조된다.
  3. 중간으로부터 건조된다.
  4. 모두동시에 건조된다.
(정답률: 72%)
  • 정답은 "내부로부터 건조된다."입니다.

    원적외선 건조로내는 원적외선을 이용하여 물질의 내부까지 열을 전달하여 건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물질의 내부부터 건조가 이루어지게 됩니다. 이는 외부로부터 건조되는 방식과는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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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솔리드 색상의 조색에서 혼합하는 도료의 색 수가 많을수록 일반적으로 채도가 어떻게 되는지 가장 적합한 것은?

  1. 낮아 진다.
  2. 아주 조금 높다.
  3. 높아 진다.
  4. 변함이 없다.
(정답률: 74%)
  • 답: "낮아 진다."

    도료의 색이 많을수록 혼합된 색상은 더욱 복잡해지고, 색상의 구성 성분이 서로 경쟁하게 되어 채도가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솔리드 색상의 조색에서 도료의 색 수가 많을수록 일반적으로 채도는 낮아진다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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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바탕처리(탈지, 탈청 오염물 제거 등)를 소홀히 함으로서 발생되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도막들뜸 (lifting)
  2. 부풀음 (blistering)
  3. 부착불량 (peeling)
  4. 오렌지 필 (orang peel)
(정답률: 57%)
  • 오렌지 필은 바탕처리와는 관련이 없는 결함으로, 도료의 표면이 주름진 것처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도료의 점도가 높아져서 도료가 늘어나지 않고 고체 상태로 남아있는 경우 발생하며, 바탕처리와는 무관합니다. 따라서, 바탕처리를 소홀히 함으로서 발생되는 결과는 도막들뜸, 부풀음, 부착불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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