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4-07-18)

자동차정비기능장
(2004-07-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연소실 중 복실식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예 연소실식
  2. 와류실식
  3. 직접 분사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62%)
  • 직접 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복실식과는 달리 별도의 복실이 없습니다. 따라서 복실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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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연료에서 방향족의 일반식에 속하는 것은?

  1. Cn H2n+2
  2. Cn H2n-6
  3. Cn H2n
  4. Cn H2n-2
(정답률: 65%)
  • 연료에서 방향족 화합물은 벤젠 등의 화합물로, 일반식은 Cn H2n-6입니다. 이는 방향족 화합물의 공통된 구조인 벤젠 화합물의 일반식으로, 벤젠 분자는 6개의 탄소와 6개의 수소로 이루어져 있으므로 C6 H6의 분자식을 가지며, 일반식으로는 Cn H2n-6으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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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보슈형 분사장치에서 노즐 분사압력을 조정하는 부위는?

  1. 여과기 오버 플로우 밸브 스프링
  2. 노즐 홀더
  3. 분사펌프의 딜리버리 밸브
  4. 분사펌프의 플런져
(정답률: 50%)
  • 보슈형 분사장치에서 노즐 분사압력을 조정하는 부위는 노즐 홀더입니다. 이는 노즐을 고정하는 부분으로, 노즐 홀더를 조정함으로써 노즐과 분사압력을 조절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분사장치의 다른 부분과 관련이 있지만, 노즐 분사압력을 조절하는 기능은 노즐 홀더에만 있기 때문에 정답은 노즐 홀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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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식 연료 분사장치에서 L-제트로닉의 장점 중 틀린 것은?

  1. L-제트로닉은 공기 흡입계통에 기화기와 같이 벤튜리를 설치할 필요가 없어 흡입저항이 적다.
  2. 연료의 과잉공급이 억제되어 운전조건에 이상적인 혼합기 공급으로 동일 출력에 대한 연비가 절감된다.
  3.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나 유해 배출가스가 다량 발생된다.
  4. 연료의 무화가 양호하기 때문에 시동성이 매우 좋다.
(정답률: 70%)
  • L-제트로닉의 장점 중 틀린 것은 "희박한 혼합기에서도 운전이 가능하나 유해 배출가스가 다량 발생된다."입니다. 이는 L-제트로닉이 과잉공급을 억제하여 이상적인 혼합기 공급으로 동일 출력에 대한 연비를 절감시키는 장점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해 배출가스가 다량 발생하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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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압축압력 측정시 규정값이 나오지 않아 오일을 넣고 측정하니 규정값이 나왔다. 그 원인은?

  1. 밸브 틈새 과다
  2. 피스톤링 마모
  3. 연소실 카본 누적
  4. 밸브 틈새 과소
(정답률: 77%)
  • 압축압력 측정 시 규정값이 나오지 않는 경우는 보통 압축 공기가 누설되는 것이 원인입니다. 이 경우 오일을 넣어 압축 공기가 누설되는 부분을 막아주면 규정값이 나오게 됩니다. 피스톤링 마모는 엔진 내부에서 가장 많이 일어나는 마모 중 하나로, 피스톤링이 마모되면 압축 공기가 누설되어 압축압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을 넣어 마모된 부분을 막아주면 압축압력이 회복되어 규정값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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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자제어 연료 분사방식에 사용되는 지르코니아 방식의 산소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이론공연비 부근에서 센서의 전압변화가 급격하게 일어난다.
  2. 산소센서에서 발생되는 전압은 O ~ 1V 이다.
  3. 농후한 혼합기로 연소시켰을 경우에 기전력은 0V에 가까워 진다.
  4. 센서 표면의 산소 농도차이가 클수록 기전력의 발생이 커진다.
(정답률: 78%)
  • "농후한 혼합기로 연소시켰을 경우에 기전력은 0V에 가까워 진다."가 맞지 않는 것입니다. 농후한 혼합기로 연소시켰을 경우에는 산소 농도가 낮아져서 기전력이 발생하지 않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산소 농도가 높아져서 기전력이 더욱 발생합니다. 이는 센서 표면의 산소 농도차이가 클수록 기전력의 발생이 커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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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1998년에 출고된 휘발유 승용차의 운행차 배출가스 허용기준과 측정 방법은?

  1. CO 1.4% 이하 HC 260ppm이하, 무부하 급가속시 측정
  2. CO 1.2% 이하 HC 220ppm이하, 공전시 측정
  3. CO 4.5% 이하 HC 1200ppm이하, 공전시 측정
  4. CO 2.0% 이하 HC 800ppm이하, 무부하 급가속시 측정
(정답률: 72%)
  • 1998년에 출고된 휘발유 승용차의 운행차 배출가스 허용기준은 CO 1.2% 이하, HC 220ppm 이하이며, 측정 방법은 공전시 측정입니다. 이는 해당 연도에 제조된 차량들이 대기오염물질 배출을 최소화하기 위해 정부에서 제시한 기준과 방법입니다. CO는 일산화탄소, HC는 탄화수소를 나타내며, 이들 물질이 대기 중에 증가하면 대기오염을 악화시키기 때문에 이를 제한하기 위한 기준이 제시되었습니다. 공전시 측정은 차량이 정지한 상태에서 배출가스를 측정하는 방법으로, 운행 중에 측정하는 방법보다 정확한 측정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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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피스톤 재료의 특성이 아닌 것은?

  1. 열팽창계수가 작아야 한다.
  2. 열전달이 양호해야 한다.
  3. 비중량이 커야 한다.
  4. 내마모성이 커야 한다.
(정답률: 52%)
  • 피스톤은 엔진 내부에서 상하운동을 하며 작동하므로, 비중량이 커야 한다는 것은 피스톤이 더 무거워져서 진동이나 충격에 대한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비중량이 커야 한다는 것은 피스톤의 내구성과 안정성을 높이는 요소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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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회전속도가 3000rpm이다. 연소지연 시간이 0.001초(sec) 라고 하면 연소지연 시간 동안에 크랭크 축의 회전각은 몇 도(° ) 인가?

  1. 30
  2. 18
  3. 45
  4. 27
(정답률: 52%)
  • 회전속도가 3000rpm 이므로 1초당 회전각은 360도이다. 따라서 0.001초 동안의 회전각은 0.001 × 360 = 0.36도이다. 하지만 크랭크 축은 4배의 속도로 회전하므로 실제 회전각은 0.36 × 4 = 1.44도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18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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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기관에서 연료분사장치를 사용할 때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체적효율이 증대된다.
  2. 소기에 의한 연료손실이 없다.
  3. 역화의 염려가 없다.
  4. 증기 폐쇄가 발생시 연료분사량이 정확하다.
(정답률: 72%)
  • 가솔린기관에서 연료분사장치를 사용할 때 증기 폐쇄가 발생하면 연료분사량이 정확하지 않아지기 때문입니다. 증기 폐쇄는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연소가 원활하지 않는 상황을 말하며, 이는 연료분사량을 정확하게 조절하는데 방해가 됩니다. 따라서 증기 폐쇄가 발생하지 않는 한에서만 연료분사장치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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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의 연소과정 중에서 디젤노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간은?

  1. 착화지연기간
  2. 폭발적 연소기간
  3. 제어연소기간
  4. 후기 연소기간
(정답률: 87%)
  • 디젤기관의 연소과정 중에서 디젤노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기간은 "착화지연기간"입니다. 이는 디젤연료가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 혼합되고 압축되는 과정에서 고온과 고압으로 인해 연료가 자연 발화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시간이 지나야만 발화가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이 착화지연기간이 짧을수록 디젤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며, 따라서 디젤 엔진의 성능과 배기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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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자동차의 EGR(Exhaust Gas Recirculation)밸브는 유해 배출가스 중 주로 어떤 것을 줄이기 위한 것인가?

  1. CO
  2. HC
  3. NOx
  4. 흑연
(정답률: 90%)
  • EGR 밸브는 엔진에서 발생하는 NOx (질소산화물)를 줄이기 위한 것입니다. EGR 밸브는 일부 배기 가스를 다시 엔진으로 보내어 연소 온도를 낮추고, 이로 인해 NOx의 생성을 줄일 수 있습니다. CO, HC, 흑연은 다른 유해 배출가스이며, EGR 밸브는 이들을 줄이는 데는 효과가 미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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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행정 싸이클 기관의 구조가 스퀘어엔진(square engine)이며 실제 흡입 공기량이 1117.5cc일 때 체적효율은 몇 %인가? (단, 실린더의 수는 4개 이며 행정은 78mm이다.)

  1. 80
  2. 75
  3. 70
  4. 65
(정답률: 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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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기관에 과급기를 설치하는 가장 주된 목적에 해당하는 것은?

  1. 압축압력이 높아 착화지연기간을 길게 하기 위해서
  2. 기관회전수를 높이기 위해서
  3. 연소 소비량을 많게 하기 위해서
  4. 공기밀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84%)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공기밀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는 연소 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최적화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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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어떤 내연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오일여과기의 막힘에 의해 과열이 생겨 마찰부에 고장이 생겼다면 이 기관은 어떤 여과방식을 사용했는가?

  1. 분류식
  2. 샨트식
  3. 합류식
  4. 전류식
(정답률: 77%)
  • 전류식 여과방식은 오일을 흐르게 하면서 동시에 오일 내부를 통과하는 전류를 이용하여 미세한 먼지나 오염물질을 제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오일여과기의 막힘으로 인해 과열이 생겨 마찰부에 고장이 생긴 경우, 이 기관은 전류식 여과방식을 사용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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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인젝터에서 분사하는 분사시간의 결정요소에 들지 않는 것은?

  1. 기본 분사시간
  2. 기본 분사시간의 보정계수
  3. 인젝터의 무효 분사시간
  4. 가솔린의 옥탄가
(정답률: 84%)
  • 가솔린의 옥탄가는 분사시간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옥탄가는 가솔린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로, 연소 특성과 관련이 있습니다. 따라서 가솔린의 옥탄가는 인젝터에서 분사하는 분사시간의 결정요소에 들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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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수냉식기관의 냉각장치 냉각의 역할과 거리가 먼 것은?

  1. 배출가스의 온도를 낮추어 배기손실을 줄이기 위하여
  2. 윤활유를 냉각시켜 열화 및 성능저하를 방지하기 위하여
  3. 기관 각부의 과열을 방지하여 부품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하여
  4. 연소실의 온도를 최적으로 유지하여 출력과 연비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82%)
  • 수냉식기관의 냉각장치는 기관 각부의 과열을 방지하여 부품의 내구성을 확보하기 위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배출가스의 온도를 낮추어 배기손실을 줄이기 위하여"는 냉각장치와는 거리가 먼 이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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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4행정 싸이클 디젤기관의 지시평균 유효압력이 7kgf/cm2, 실린더 직경이 100mm, 행정이 100mm인 4기통 기관이 1200rpm으로 회전할 때 지시마력은?

  1. 14.7ps
  2. 29.3ps
  3. 58.6ps
  4. 117.2ps
(정답률: 25%)
  • 지시평균 유효압력은 디젤기관의 성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이며, 이를 이용하여 지시마력을 계산할 수 있다. 지시평균 유효압력과 실린더 직경, 행정길이, 회전수를 이용하여 다음과 같은 공식을 사용한다.

    지시마력 = (지시평균 유효압력 × 실린더 직경² × 행정길이 × 회전수) ÷ 4 × 2π ÷ 60 ÷ 735.5

    여기서 4는 4기통 기관을 의미하며, 2π는 원주율을 의미하고, 60은 분을 초로 변환하는 상수이며, 735.5는 마력과 와트를 변환하는 상수이다.

    따라서, 계산을 하면 다음과 같다.

    지시마력 = (7 × 100² × 100 × 1200) ÷ 4 × 2π ÷ 60 ÷ 735.5
    = 29.3ps

    따라서, 정답은 "29.3ps"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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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중에 포함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 공정을 관리할 때 사용하는 관리도는?

  1. p관리도
  2. nP관리도
  3. c관리도
  4. u관리도
(정답률: 69%)
  • c관리도는 불량품의 수를 관리하는 관리도로, 미리 정해진 일정 단위 중에서 불량품의 수를 측정하여 그 수의 변동을 관리함으로써 공정의 안정성을 파악하고 개선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적합(결점)수에 의거하여 공정을 관리할 때 c관리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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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의 대표치를 말하는 것은?

  1. 중위수
  2. 비 대칭도
  3. 모우드(mode)
  4. 첨도
(정답률: 73%)
  • 도수분포표에서 도수가 최대인 곳은 데이터의 분포에서 가장 빈번하게 나타나는 값이므로, 이를 대표하는 대표치로 모우드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모우드(mod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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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로트수가 10 이고 준비작업시간이 20분이며 로트별 정미작업시간이 60분이라면 1로트당 작업시간은?

  1. 90분
  2. 62분
  3. 26분
  4. 13분
(정답률: 44%)
  • 로트수가 10이므로 총 작업시간은 10 * 60분 = 600분이다. 이 중 준비작업시간 20분을 빼면 실제 작업시간은 580분이다. 이를 로트수로 나누면 580분 / 10 = 58분이 나오지만, 각 로트별 정미작업시간 60분을 고려해야 하므로 2분씩 추가되어 1로트당 작업시간은 62분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62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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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더미활동(dummy activity)에 대한 설명중 가장 적합한 것은?

  1. 가장 긴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공정을 말한다.
  2. 공정의 시작에서 그 단계에 이르는 공정별 소요시간들중 가장 큰 값이다.
  3.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
  4. 각 활동별 소요시간이 베타분포를 따른다고 가정할 때의 활동이다.
(정답률: 75%)
  • 더미활동은 실제로는 수행되지 않지만, 선행조건을 명확히 표현하기 위해 네트워크 다이어그램에 포함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실제활동은 아니며, 활동의 선행조건을 네트워크에 명확히 표현하기 위한 활동이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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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단순지수평활법을 이용하여 금월의 수요를 예측할려고 한다면 이때 필요한 자료는 무엇인가?

  1. 일정기간의 평균값, 가중값, 지수평활계수
  2. 추세선, 최소자승법, 매개변수
  3.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
  4. 추세변동, 순환변동, 우연변동
(정답률: 64%)
  • 단순지수평활법은 이전 시점의 예측치를 이용하여 현재 시점의 예측치를 계산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월의 수요를 예측하기 위해서는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가 필요합니다. 또한, 지수평활계수는 예측치에 대한 가중치를 결정하는 요소이므로 이 또한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월의 예측치와 실제치, 지수평활계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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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검사항목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자주검사
  2. 수량검사
  3. 중량검사
  4. 성능검사
(정답률: 56%)
  • 정답은 "중량검사"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자주검사: 제품 생산 과정에서 자주 검사하는 항목으로, 제품의 외관, 크기, 색상 등을 확인합니다.
    - 수량검사: 제품 생산 과정에서 일정한 양의 제품을 무작위로 추출하여 검사하는 항목으로, 제품의 수량, 크기, 무게 등을 확인합니다.
    - 중량검사: 제품의 무게를 측정하여 검사하는 항목입니다.
    - 성능검사: 제품의 성능을 확인하는 항목으로, 기능, 내구성, 안전성 등을 검사합니다.

    따라서, "중량검사"는 검사항목에 의한 분류 중 하나가 아니며, 다른 항목들과는 달리 제품의 무게만을 측정하여 검사하는 항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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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에서 1차 스로틀압력(모듈레이터 압력)은 기관 흡기다기관의 진공도에 따라 어떻게 변하는가?

  1. 반비례한다.
  2. 비례한다.
  3. 제곱에 비례한다.
  4.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55%)
  • 1차 스로틀압력(모듈레이터 압력)은 기관 흡기다기관의 진공도에 반비례한다. 이는 진공이 커질수록 모듈레이터의 스로틀압력이 작아지기 때문이다. 진공이 커지면 기관 내부의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모듈레이터에서 필요한 압력도 작아지게 된다. 따라서 1차 스로틀압력과 진공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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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종감속비(final reduction gear ratio)의 설명에서 틀린것은?

  1. 종감속비는 링기어의 잇수와 구동 피니언의 잇수의 비로 표시된다.
  2. 종감속비는 엔진의 출력, 차종, 중량 등에 의해 정해진다.
  3. 종감속비를 크게하면 감속성능(구동력)이 향상된다.
  4. 종감속비를 크게하면 고속성능이 향상된다.
(정답률: 73%)
  • "종감속비를 크게하면 고속성능이 향상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종감속비를 크게하면 감속성능(구동력)이 향상되며, 속도는 감소합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과 차종, 중량 등에 따라 결정되는데, 종감속비가 크면 엔진의 출력을 효율적으로 전달할 수 있어서 구동력이 향상됩니다. 따라서, 고속성능을 원한다면 종감속비를 작게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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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사이드 슬립 시험결과 왼쪽바퀴가 바깥쪽으로 4mm, 오른쪽 바퀴는 안쪽으로 6mm 움직일 때 전체 미끄럼량은 얼마인가?

  1. 안쪽으로 1mm
  2. 안쪽으로 2mm
  3. 바깥쪽으로 1mm
  4. 바깥쪽으로 2mm
(정답률: 80%)
  • 전체 미끄럼량은 왼쪽바퀴와 오른쪽 바퀴의 움직인 거리의 합입니다. 따라서 왼쪽바퀴가 바깥쪽으로 4mm 움직이고, 오른쪽 바퀴가 안쪽으로 6mm 움직이므로 전체 미끄럼량은 4mm + 6mm = 10mm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안쪽으로 1mm" 입니다. 이유는 오른쪽 바퀴가 안쪽으로 움직였기 때문에 차체의 중심이 오른쪽으로 이동하게 되고, 이에 따라 왼쪽 바퀴는 바깥쪽으로 움직이게 됩니다. 하지만 오른쪽 바퀴의 움직임이 더 크기 때문에 전체적으로는 안쪽으로 1mm 움직이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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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제동장치에서 텐덤 마스터 실린더의 사용 목적은?

  1.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모를 적게한다.
  2. 브레이크 오일의 소모를 줄일 수 있다.
  3. 브레이크 드럼의 마모를 적게한다.
  4. 앞, 뒤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분리시켜 제동안정을 얻게 한다.
(정답률: 100%)
  • 제동장치에서 텐덤 마스터 실린더는 앞, 뒤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분리시켜 제동안정을 얻게 합니다. 이는 앞, 뒤바퀴의 제동력을 따로 조절하여 브레이크의 작동을 더욱 안정적으로 만들어주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앞, 뒤바퀴의 브레이크 제동을 분리시켜 제동안정을 얻게 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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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어떤 자동차의 축거가 2.4m, 조향각이 내측이 35도, 바깥쪽 30도이다. 이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얼마인가?(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20cm)

  1. 4.1m
  2. 4.3m
  3. 4.8m
  4. 5.0m
(정답률: 62%)
  • 자동차의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가 조향각에 따라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 중 가장 작은 값이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와 조향각을 이용해 계산할 수 있다.

    먼저,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의 2배에서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를 빼면 된다. 따라서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2.4m - 0.2m = 2.2m 이다.

    다음으로, 조향각에 따라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각도를 계산해야 한다. 내측 조향각이 35도이므로, 내측 바퀴는 최대 35도까지 회전할 수 있다. 바깥쪽 조향각이 30도이므로, 바깥쪽 바퀴는 최대 30도까지 회전할 수 있다.

    이제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을 계산할 수 있다. 내측 바퀴가 최대한 회전했을 때, 바깥쪽 바퀴와의 거리는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와 내측 바퀴의 회전 반경의 합이다. 내측 바퀴의 회전 반경은 바퀴의 지름에 내측 조향각을 라디안으로 변환한 값(35도 = 0.6109 라디안)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내측 바퀴가 최대한 회전했을 때, 바깥쪽 바퀴와의 거리는 2.2m + (0.2m x 0.6109) = 2.3122m 이다.

    바깥쪽 바퀴가 최대한 회전했을 때도 마찬가지로 계산할 수 있다. 바깥쪽 바퀴의 회전 반경은 바퀴의 지름에 바깥쪽 조향각을 라디안으로 변환한 값(30도 = 0.5236 라디안)을 곱한 것이다. 따라서 바깥쪽 바퀴가 최대한 회전했을 때, 내측 바퀴와의 거리는 2.2m + (0.2m x 0.5236) = 2.3107m 이다.

    이제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은 내측 바퀴와 바깥쪽 바퀴와의 거리 중 작은 값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2.3107m 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5.0m이 정답으로 주어졌다. 이는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에 2배를 곱한 값이다. 이유는 자동차가 회전할 때, 바퀴가 회전하는 동안 차체도 함께 회전하기 때문에 바퀴가 회전할 수 있는 공간의 반경보다 차체가 더 큰 공간을 필요로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2.3107m x 2 = 4.6214m 이며, 이를 반올림하여 5.0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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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어에 표시되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타이어의 폭
  2. 타이어의 종류
  3. 허용최소속도
  4. 허용최대하중
(정답률: 85%)
  • 타이어의 폭, 타이어의 종류, 허용최대하중은 모두 타이어에 표시되는 사항입니다. 그러나 허용최소속도는 타이어에 표시되지 않는 이유는, 이는 차량 제조사에서 결정하며, 타이어 제조사에서는 제조된 타이어가 어떤 속도에서도 안전하게 사용될 수 있도록 제조하는 것이 목적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허용최소속도는 차량 제조사에서 지정하며, 차량 사용자는 이를 준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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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장력 300N의 코일스프링이 6개 설치된 클러치가 있다. 이 클러치의 정지마찰계수는 0.3이다. 페이싱 한면에 작용하는 마찰력은 몇 N 인가?

  1. 90
  2. 540
  3. 600
  4. 150
(정답률: 55%)
  • 클러치의 정지마찰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정지마찰력 = 장력 × 정지마찰계수 × 클러치 개수

    여기서 장력은 각 코일스프링의 장력을 모두 합한 값이다.

    장력 = 300N × 6개 = 1800N

    따라서 정지마찰력은 다음과 같다.

    정지마찰력 = 1800N × 0.3 × 6개 = 540N

    따라서 정답은 "54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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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기관의 회전수가 3000rpm이고, 제2속 변속비가 2:1, 최종 감속비가 3:1인 자동차의 타이어 반지름이 50cm라 할 때 이 자동차의 속도는 몇 약 km/h인가?

  1. 47
  2. 60
  3. 94
  4. 141
(정답률: 47%)
  • 회전수 3000rpm은 1분당 3000회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초당 회전수는 50입니다.

    제2속 변속비가 2:1이므로, 출력축 회전수는 1500rpm이 됩니다.

    최종 감속비가 3:1이므로, 타이어 회전수는 500rpm이 됩니다.

    타이어의 둘레는 반지름이 50cm이므로, 2πr = 100πcm가 됩니다.

    1분당 이동거리는 타이어 회전수 × 타이어 둘레가 되므로, 500 × 100π = 50000πcm가 됩니다.

    1시간은 60분이므로, 1시간당 이동거리는 50000π × 60 = 3000000πcm가 됩니다.

    π를 대략적으로 3.14로 계산하면, 3000000 × 3.14 ÷ 100000 = 94.2km/h가 됩니다.

    따라서, 이 자동차의 속도는 약 94km/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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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릴리스 레버의 상호간의 차이가 너무 심할 때 일어나는 현상은?

  1. 클러치 판이 빨리 마모된다.
  2. 클러치 페달 유격이 많아진다.
  3. 클러치 단속이 잘 안된다.
  4. 클러치가 미끄러진다.
(정답률: 68%)
  • 릴리스 레버의 상호간의 차이가 너무 심하면 클러치 플레이트와 디스크가 제대로 붙지 않아 클러치 단속이 잘 안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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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검사 시행 요령에서 등화장치 후부반사기등의 세부검사내용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반사기의 손상유무 및 설치위치 적합여부
  2. 반사기의 규격 적합여부
  3. 반사기의 형상 및 색상 적합여부
  4. 반사광의 색상 적정여부
(정답률: 47%)
  • 반사기의 형상과 색상은 교통안전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반사기의 형상이나 색상이 적절하지 않으면 차량 운전자들이 반사기를 인식하지 못하거나 잘못 인식하여 교통사고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반사기의 형상과 색상 적합여부는 자동차 검사 시행 요령에서 세부검사내용으로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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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내용은 ABS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ABS ECU로 전원전압이 인가되지 않을시
  2. 알터네이터 "L"단자 전압이 7V 이하로 떨어진 경우
  3.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 중 일때
  4. ABS시스템 이상발생시 페일세이프 기능에 따라 기능 정지하여 자기 보정시
(정답률: 75%)
  • 정답은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 중 일때"이다. ABS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 중일 때는 ABS 경고등이 꺼져 있어야 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ABS 시스템의 이상 상황일 때 ABS 경고등이 점등될 수 있는 조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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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용 현가장치에서 공기스프링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없으며, 영구 사용한다.
  2. 고유 진동을 낮게 할 수 있어 유연하다.
  3. 자체에 감쇄성이 있기 때문에 작은 진동을 흡수한다.
  4. 차체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한다.
(정답률: 95%)
  • "구조가 간단하고 고장이 없으며, 영구 사용한다."라는 설명이 잘못된 것은, 공기스프링은 시간이 지남에 따라 공기 누출이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주기적인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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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승차감과 주행 안전성을 동시에 향상시킬 수 있다.
  2. 차고 센서는 앞, 뒤 차축에 기본으로 2개씩 설치되어 차체와 차축 위치를 검출한다.
  3. 에어 라인에 에어가 누설되면 경고등이 점등된다.
  4. 배기 솔레노이드 밸브 제어 배선 단선시 경고등이 점등된다.
(정답률: 68%)
  • 정답은 "차고 센서는 앞, 뒤 차축에 기본으로 2개씩 설치되어 차체와 차축 위치를 검출한다."가 아닌 "에어 라인에 에어가 누설되면 경고등이 점등된다."입니다.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차고 센서는 차체와 차축 위치를 검출하여 승차감과 주행 안전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에어 라인에 에어가 누설되면 경고등이 점등되는 것은 타이어 공기압 모니터링 시스템(TPMS)의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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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구동력 조절장치(traction control system)의 구성품 중 가속 페달의 조작 상태를 검출하는 센서는?

  1. APS(Accelerator Position Sensor)
  2. 조향휠 각속도 센서
  3. 요 레이트 센서
  4. 횡 G 센서
(정답률: 87%)
  • 구동력 조절장치는 차량의 가속 페달 조작 상태를 감지하여 차량의 가속도를 제어합니다. 이를 위해 APS(Accelerator Position Sensor)가 사용됩니다. APS는 가속 페달의 위치를 감지하여 이를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 장치에 전달합니다. 따라서 APS는 구동력 조절장치에서 가장 중요한 센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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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속도제한장치를 부착하지 않아도 되는 자동차는?

  1. 차량총중량 10톤 이상인 운송 사업용 승합자동차
  2. 비상 구급 자동차
  3. 차량 총중량 16톤 이상인 화물자동차
  4. 덤프형 및 콘크리트 운반전용의 화물자동차
(정답률: 88%)
  • 비상 구급 자동차는 긴급 상황에서 빠른 속도로 이동해야 하므로, 속도제한장치를 부착하지 않아도 됩니다. 이는 환자의 생명을 구하기 위해 빠른 이송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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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에서 공기 탱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공기 탱크내의 압력에 의해 압축기를 다시 가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드레인 밸브(Drain Valve)
  2. 언로더 밸브(Unloader Valve)
  3. 체크 밸브(Check Valve)
  4. 로드 센싱 밸브(Load Sensing Valve)
(정답률: 64%)
  •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에서 공기 탱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고 공기 탱크내의 압력에 의해 압축기를 다시 가동시키는 역할을 하는 장치는 언로더 밸브입니다. 이는 공기 탱크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하면 압축기를 멈추고, 탱크 내의 압력이 일정 수준 이하로 떨어지면 압축기를 다시 가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통해 공기 탱크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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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수동 변속기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섭동 기어식
  2. 상시 물림식
  3. 위상 물림식
  4. 동기 물림식
(정답률: 77%)
  • 위상 물림식은 수동 변속기의 종류가 아닙니다. 이유는 위상 물림식은 전기 회로에서 사용되는 용어로, 전기 신호의 위상을 조절하여 전기 회로의 특성을 제어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수동 변속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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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자동차에서 부압과 대기압과의 차압을 이용하는 형식의 배력장치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진공식
  2. 압축공기식
  3. 유압식
  4. 자석식
(정답률: 78%)
  • 진공식 배력장치는 부압과 대기압의 차압을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이는 자동차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부압을 이용하여 외부 대기압보다 낮은 압력을 만들어서 공기를 흡입하고, 이를 이용하여 엔진을 구동시키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진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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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력 조향장치의 세프티 첵 밸브(safety check valve)에 대한 역할이다. 잘못된 것은?

  1. 세프티 첵 밸브는 컨트롤 밸브에 설치되어 있다.
  2. 세프티 첵 밸브는 엔진의 정지, 오일펌프의 고장 등 유압이 발생할 수 없는 경우 기계적으로 작동이 가능하게 해준다.
  3. 세프티 첵 밸브는 압력차에 의해 자동으로 열린다.
  4. 세이프티 첵 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 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75%)
  • 세프티 첵 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 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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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코일의 권수 150회선 코일에 5A의 전류를 흐르게 하였을 때 6 × 10-2 Wb의 자속이 쇄교하였다. 이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는 얼마인가?

  1. 0.75 H
  2. 1.30 H
  3. 1.80 H
  4. 2.20 H
(정답률: 29%)
  • 자기 인덕턴스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L = (NΦ) / I

    여기서 N은 권수, Φ은 자속, I는 전류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L = (150 × 6 × 10^-2) / 5

    L = 1.8 H

    따라서 정답은 "1.80 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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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전자제어 자동차 ECU의 기억장치 중 미리 정해진 데이터를 장기적으로 기억하는 소자는?

  1. ROM
  2. RAM
  3. MSI
  4. ECM
(정답률: 82%)
  • ROM은 Read-Only Memory의 약자로, 읽기 전용 메모리로써 미리 정해진 데이터를 장기적으로 기억하는 소자입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자동차 ECU에서는 ROM이 사용되어 고정된 데이터를 저장하고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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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차량용 냉방장치에서 냉매교환 및 충진시의 진공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다
  2. 시스템내부의 압력을 낮게 함으로써 수분이 쉽게 기화되도록 한다.
  3. 실리카겔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한다.
  4. 진공펌프나 컴프레셔를 이용한다.
(정답률: 83%)
  • 진공작업은 시스템 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며,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낮게 함으로써 수분이 쉽게 기화되도록 합니다. 따라서 "실리카겔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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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링기어 잇수 130, 피니언 잇수 13일 때 총배기량은 1600cc 이고, 기관의 회전저항이 6kgf.m이라면 기동전동기가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몇 kgf.m인가?

  1. 0.45
  2. 0.60
  3. 0.75
  4. 0.90
(정답률: 43%)
  • 총배기량은 링기어 잇수와 피니언 잇수를 곱한 후 1000을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총배기량은 (130 × 13) ÷ 1000 = 1.69L 이 됩니다.

    기동전동기가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소 회전력 = (최대 토크 × 기관의 회전저항) ÷ 변속기 기어비

    변속기 기어비는 1로 가정하고, 최대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최대 토크 = (최대 출력 × 9550) ÷ 최대 엔진 회전수

    최대 출력은 일반적으로 총배기량에 비례하므로, 1.69L 엔진의 경우 약 100마력 정도가 됩니다. 최대 엔진 회전수는 대략 6000rpm 정도로 가정하면, 최대 토크는 (100 × 9550) ÷ 6000 = 159.17N·m 가 됩니다.

    따라서 최소 회전력은 (159.17 × 6) ÷ 1 = 954.99N·m 이 됩니다. 이 값을 kgf.m으로 변환하면 97.38kgf.m 이며, 소수점 첫째 자리에서 반올림하면 0.6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0.60"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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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20시간율의 전류로 방전하였을 경우 축전지의 셀당 방전 종지 전압은 몇 V인가?

  1. 1.65V
  2. 1.75V
  3. 1.90V
  4. 2.0V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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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20,000cd의 전조등(광원)으로부터 10m 떨어진 위치에서의 밝기는 몇 룩스(lux) 인가?

  1. 2,000
  2. 200
  3. 20
  4. 20,000
(정답률: 64%)
  • 룩스(lux)는 광원으로부터 1m 떨어진 위치에서의 조도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flux)이 일정한 면적에 닿는 양으로 정의됩니다. 면적이 작을수록 조도는 높아지며, 면적이 클수록 조도는 낮아집니다.

    따라서, 전조등으로부터 10m 떨어진 위치에서의 밝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광원에서 발산되는 광량을 면적으로 나누어야 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면적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단위 면적당 광량(flux)을 알아야 합니다.

    전조등의 광원은 20,000cd이므로, 1m 거리에서 1m² 면적에 닿는 광량은 20,000cd입니다. 따라서, 10m 거리에서 1m² 면적에 닿는 광량은 20,000cd / (10m)² = 20cd입니다.

    이제, 10m 거리에서의 밝기를 구하기 위해서는 면적을 고려해야 합니다. 만약, 1m² 면적에 닿는 광량이면 밝기는 20룩스가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면적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밝기는 20룩스보다 작아집니다. 따라서, 정답은 "2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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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AC발전기에서 B단자를 떼어내고 발전기를 회전시킬 때 다이오드가 손상 됨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은?

  1. N 단자를 떼어낸다.
  2. L 단자를 떼어낸다.
  3. F 단자를 떼어낸다.
  4. IG 단자를 떼어낸다.
(정답률: 43%)
  • AC발전기에서 B단자를 떼어내면 발전기의 회전자와 전기적으로 연결되어 있는 다이오드가 작동하지 않게 됩니다. 이로 인해 다이오드가 손상될 가능성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F 단자를 떼어낸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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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시동이 걸렸을 때 시동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의 결과 중 틀린 것은?

  1. 피니언 기어가 소손된다.
  2. 베어링이 소손된다.
  3. 아마튜어가 소손된다.
  4. 충전이 잘 된다.
(정답률: 85%)
  • 시동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을 때, 충전이 잘 된다는 것은 틀린 내용입니다. 시동 스위치를 계속 누르고 있으면, 스타터 모터가 계속 회전하면서 배터리의 전력을 소모하게 됩니다. 따라서 충전이 오히려 감소하게 됩니다. 피니언 기어, 베어링, 아마튜어 등의 부품도 과도한 부하로 인해 소손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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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점화플러그의 열값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은?

  1. 열값이 크면 냉형이다.
  2. 열값이 크면 열형이다.
  3. 냉형은 냉각효과가 적다.
  4. 냉형은 저속회전 엔진에 사용한다.
(정답률: 77%)
  • 열값이 크면 냉형이다. 이는 점화플러그가 발생시키는 불꽃이 더 강력하고 뜨거워져서 냉각효과가 적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열값이 큰 점화플러그는 고속회전 엔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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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가압밀착시간
  2. 통전융압시간
  3. 냉각고착시간
  4. 전극접촉시간
(정답률: 57%)
  • 전극접촉시간은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전극접촉시간은 용접 전극이 작동하는 시간을 의미하며, 용접 과정에서 전극의 위치와 압력을 조절하는 데 사용됩니다. 그러나 용접 과정에서 전극의 위치와 압력은 용접 품질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따라서 가압밀착시간, 통전융압시간, 냉각고착시간은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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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의 차체 제작성형은 철금속의 어떤 성질을 이용한 것인가?

  1. 가공경화
  2. 소성
  3. 탄성
  4. 가단성
(정답률: 63%)
  • 자동차의 차체 제작성형에서는 소성이 이용됩니다. 소성은 금속을 고온에서 가열하여 녹인 후, 다양한 형태로 성형하는 공정입니다. 이를 통해 금속의 물성을 개선하고, 강도와 경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차체 제작성형에서도 소성을 이용하여 강도와 경도를 높여 내구성을 향상시키고,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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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데이텀 게이지는 무엇을 측정하는 게이지인가?

  1. 프레임 각 부의 부속품 접속 위치
  2. 프레임의 일그러짐
  3. 프레임 기준선에 의한 프레임의 높이
  4. 프레임 사이드 멤버와 크로스 멤버의 위치
(정답률: 67%)
  • 데이텀 게이지는 프레임 기준선에 의한 프레임의 높이를 측정하는 게이지입니다. 이는 자동차 제조 과정에서 프레임이 제대로 조립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프레임 기준선은 자동차 제조사에서 정한 기준선으로, 이를 기준으로 프레임의 높이를 측정하여 제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차를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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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자동차 프레임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다리형 프레임
  2. X형 프레임
  3. 페리미터 프레임
  4. 박스형 프레임
(정답률: 53%)
  • 박스형 프레임은 자동차의 프레임이 전체적으로 박스 모양을 이루는 형태이며, 사다리형 프레임, X형 프레임, 페리미터 프레임과는 구조적으로 다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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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장후 도막을 얻기 위하여 급격히 가열시키면 어떤현상이 발생하는가?

  1. 균열(cracking)
  2. 핀홀(pinhole)
  3. 오렌지필(orange - peel)
  4. 흐름(sagging)
(정답률: 70%)
  • 도장후 도막을 얻기 위해 급격히 가열시키면 도막 내부에 있는 용제들이 빠르게 증발하면서 기체 상태로 변하게 됩니다. 이때 용제들이 기체 상태로 변하는 속도가 너무 빠르면 도막 내부에서 기체가 발생하여 도막 표면에 작은 구멍이 생기게 됩니다. 이러한 구멍을 핀홀(pinhole)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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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상도도장 중 도막의 색상을 견본보다 밝게 나타나게 하는 방법은?

  1. 중복도장을 실시한다.
  2. 여러 방향에서 반복 도장한다.
  3. 스프레이 건의 선단과 물체와의 거리를 길게 한다.
  4. 스프레이 건의 운행속도를 규정보다 느리게 한다.
(정답률: 77%)
  • 스프레이 건의 선단과 물체와의 거리를 길게 하면 색소가 더욱 골고루 분포되어 밝게 나타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거리가 가까울수록 색소가 집중되어 진하게 나타나고, 거리가 멀어질수록 색소가 분산되어 밝게 나타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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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상도 도료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보수 도장시 모든 메탈릭 칼라는 투명 작업을 필요로 한다.
  2. 자동차에 사용되는 펄 칼라인 경우도 투명 작업이 필요하다.
  3. 최근 펄 칼라의 경우는 2코트 도장시스템 뿐만 아니라 3코트 도장시스템으로도 자동차에 적용되고 있다.
  4. 모든 솔리드 칼라는 투명을 도장하지 않는 싱글 스테이지(S/S)로만 적용이 가능하다.
(정답률: 84%)
  • "모든 솔리드 칼라는 투명을 도장하지 않는 싱글 스테이지(S/S)로만 적용이 가능하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솔리드 칼라도 투명 작업을 필요로 하는 2코트 도장시스템으로 적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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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도장 중 스프레이건을 조절하는 3가지 방법이 아닌 것은?

  1. 공기 압력 조절
  2. 팁(노즐) 사이즈 조절
  3. 패턴폭 조절
  4. 도료 분출량 조절
(정답률: 58%)
  • 팁(노즐) 사이즈 조절은 스프레이건의 분사 패턴과 도료 분출량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팁(노즐) 사이즈 조절은 스프레이건이 분사하는 도료의 입자 크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이는 도장의 품질과 마감에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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