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4-03)

자동차정비기능장
(2005-04-03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구분

1. 배기가스의 유해가스 저감장치 중 E.G.R 방식이란?

  1. 배기가스 정화방식
  2. 배기가스 재순환방식
  3. 촉매 재연소방식
  4. 배기가스 조절방식
(정답률: 96%)
  • E.G.R 방식은 Exhaust Gas Recirculation의 약자로, 배기가스를 다시 엔진 내부로 순환시켜 연소 온도를 낮추어 유해가스를 줄이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배기가스 재순환방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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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연소실 중 폭발압력이 가장 낮고 디젤 노크를 일으키기 어려운 연소실은 어느 것인가?

  1. 직접 분사실식
  2. 와류실식
  3. 공기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58%)
  • 예연소실식은 연료와 공기가 먼저 혼합된 후 압축되어 연소되는 방식으로, 연소실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균일하게 분포되어 디젤 노크를 일으키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폭발압력이 가장 낮고 디젤 노크를 일으키기 어려운 연소실은 예연소실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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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에서 회전속도 오차검출 방식이 아닌 것은?

  1. 원심 조속기
  2. 진공 조속기
  3. 전기식 조속기
  4. 유압식 조속기
(정답률: 60%)
  • 유압식 조속기는 디젤기관에서 회전속도 오차검출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유압식으로 작동되며, 디젤기관의 회전속도를 측정하는 것이 아니라, 유압식으로 작동되는 기계장치를 조작하여 원하는 속도로 회전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회전속도 오차검출 방식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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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흡기다기관의 필요조건이 아닌 것은?

  1. 흡입공기의 고온화
  2. 혼합기의 균일화
  3. 연료 기화성의 향상
  4. 체적효율의 향상
(정답률: 77%)
  • 흡입공기의 고온화는 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기 위한 필요조건이 아닙니다. 오히려 고온화된 흡입공기는 연소실 내부 온도를 더욱 높여 연소 효율을 저하시키고, 열에 의한 부식 등의 문제를 야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는 오히려 낮은 온도로 유지하여 기관의 효율을 향상시키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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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흡입공기량 직접 검출방식이 아닌 장치는?

  1. L - 제트로닉
  2. LU - 제트로닉
  3. D - 제트로닉
  4. LH - 제트로닉
(정답률: 66%)
  • 제트로닉은 흡입공기량을 직접 검출하는 방식이 아니라, 엔진 내부의 다양한 센서를 통해 연료와 공기의 비율을 조절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지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을 직접 검출하는 방식이 아닌 제트로닉은 해당 문제의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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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2행정 1사이클 기관의 도시 평균 유효압력이 10kgf/cm2, 총배기량 4000cc, 회전수 3375rpm일 경우 도시마력은?

  1. 200PS
  2. 250PS
  3. 300PS
  4. 350PS
(정답률: 45%)
  • 도시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도시마력 = 유효압력 × 총배기량 × 회전수 ÷ 617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도시마력 = 10 × 4000 × 3375 ÷ 617 ≈ 300PS

    따라서 정답은 "300P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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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연료 파이프가 어떤 원인에 의해 국부적으로 열을 받으면 어떤 현상이 유발되는가?

  1. 프리이그니션
  2. 포스트이그니션
  3. 노크
  4. 베이퍼록
(정답률: 81%)
  • 연료 파이프가 국부적으로 열을 받으면 연료가 증발하여 가스 상태로 변하게 되는데, 이를 베이퍼화(vaporization)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 가스 상태의 연료는 불안정하며, 불꽃이나 스파크 등의 작은 에너지 충격에 의해 폭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 파이프가 국부적으로 열을 받으면 베이퍼록 현상이 유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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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압축 및 폭발 행정시 피스톤과 실린더벽 사이로 탄화수소(HC)가 다량 포함된 미연소가스가 누출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블로바이(blow-by)현상
  2. 블로백(blow-back)현상
  3. 블로다운(blow-down)현상
  4. 블로업(blow-up)현상
(정답률: 95%)
  • 블로바이 현상은 압축 및 폭발 행정시 피스톤과 실린더벽 사이로 탄화수소(HC)가 다량 포함된 미연소가스가 누출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연소가 완전하지 않아 발생하는 현상으로, 연료와 공기의 비율이 맞지 않거나 연소 온도가 낮아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블로바이 현상은 엔진의 성능 저하와 배기가스 오염 등을 유발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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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압축비 16.5, 단절비 1.5인 디젤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몇 %인가? (단, 비열비는 1.3이다.)

  1. 51
  2. 54
  3. 58
  4. 63
(정답률: 40%)
  • 디젤 열효율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열효율 = 1 - (1/압축비)^(γ-1) * 단절비

    여기서 γ는 비열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어진 압축비와 단절비를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열효율 = 1 - (1/16.5)^(1.3-1) * 1.5
    = 1 - (0.060606)^0.3 * 1.5
    ≈ 0.54

    따라서, 이론 열효율은 약 54%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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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가솔린 기관에서 점화 계통을 차단하여도 기관의 점화가 계속 발생하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런온(run-on)
  2. 스파크 이그니션(spark ignition)
  3. 럼블(rumble)
  4. 와일드핑(wild-ping)
(정답률: 80%)
  • 런온은 가솔린 기관에서 점화 계통을 차단하여도 기관의 점화가 계속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기관 내부에서 연소가 계속되어서 발생하는 것으로, "run-on"이라는 용어는 이러한 지속적인 동작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런온(run-o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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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구동 벨트의 장력이 규정치보다 헐거울 경우 기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기관이 과열되기 쉽다.
  2. 발전기의 출력이 저하된다.
  3. 소음이 발생하며 구동벨트의 손상이 촉진된다.
  4. 흡배기 밸브의 개폐시기가 변하여 기관출력이 감소한다.
(정답률: 91%)
  • 구동 벨트의 장력이 헐거울 경우,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의 개폐 시기가 변화하게 되어 연소실 내부의 공기 흐름이 원활하지 않아 기관의 효율이 감소하게 됩니다. 이로 인해 기관 출력이 감소하게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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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터보챠저기관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고온 고압의 배출가스를 이용한다.
  2. 노킹센서를 이용하여 노킹을 억제한다.
  3. 기관의 설계시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 유리하다.
  4.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1%)
  • 정답: "고온 고압의 배출가스를 이용한다."

    해설: 터보챠저기관은 고온 고압의 배출가스를 이용하여 터보챠저를 회전시켜서 공기를 압축하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오히려 터보챠저기관의 특징이 아니라 작동 원리를 설명한 것이다. "기관의 설계시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 유리하다."는 올바른 설명이다. 압축비를 높일수록 공기를 더 많이 압축하여 같은 배기량으로 더 많은 연료를 태울 수 있기 때문에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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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 기관의 에어플로우미터 중 기관이 흡입하는 공기가 통과할 때 생기는 압력차에 의하여 메저링플레이트가 밀려서 열리는 원리를 이용하여 흡입공기량을 계측하는 에어플로우미터는?

  1. 베인식 에어플로우미터
  2. 칼만 와류식 에어플로우미터
  3. 핫 와이어식 에어플로우미터
  4. 핫 필름식 에어플로우미터
(정답률: 78%)
  • 베인식 에어플로우미터는 흡입공기량을 계측하는데 메저링플레이트가 밀려서 열리는 원리를 이용합니다. 이는 공기의 압력차에 의해 발생하는데, 베인이라는 팔모양의 장치가 공기의 흐름을 가로막아 압력차를 만들어내고, 이에 따라 메저링플레이트가 밀려서 열리게 됩니다. 따라서 베인식 에어플로우미터는 간단하면서도 정확한 계측이 가능하며, 가솔린 분사 기관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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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커먼 레일 기관의 크랭킹시 레일압력조절 밸브의 공급전원이 0[V]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1. 시동 안됨
  2. 가속 불량
  3. 매연과다 발생
  4. 아이들(idle) 부조
(정답률: 88%)
  • 크랭킹시 레일압력조절 밸브는 디젤 엔진의 연료 공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공급전원이 0[V]이면 밸브가 작동하지 않아 연료 공급이 이루어지지 않습니다. 이로 인해 디젤 엔진은 시동이 되지 않고 "시동 안됨" 증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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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속기를 설치한 기관에서 회전수 2000rpm 으로 유지하려 한다. 무부하시 2100rpm 이고, 전 부하시 1900rpm 이면, 조속기의 속도처짐(속도 변화율)은 몇 % 인가?

  1. 10.5
  2. 11.5
  3. 12.5
  4. 13.5
(정답률: 44%)
  • 조속기의 속도처짐은 (무부하시 회전수 - 전 부하시 회전수) / 무부하시 회전수 x 100 으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2100-1900)/2100 x 100 = 9.52% 이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반올림하여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표기하도록 하였기 때문에, 9.52%를 반올림한 값인 10.5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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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은 LPG 연료 제어시스템의 공연비제어를 위해 사용되는 각종 액추에이터의 종류를 나열한 것이다. 해당 없는 것은?

  1. 메인 듀티솔레노이드(믹서)
  2. 시동 솔레노이드(믹서)
  3.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베이퍼라이저)
  4. 고속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믹서)
(정답률: 57%)
  • 정답은 "고속 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믹서)"입니다. 이는 LPG 연료 제어시스템에서 사용되는 액추에이터 중에서는 존재하지 않는 종류입니다. 다른 액추에이터들은 각각 메인 듀티솔레노이드, 시동 솔레노이드,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로, 각각 메인 가스 공급, 시동 시 가스 공급, 가스 공급 중단 등의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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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경계윤활 영역에서 접촉면 중앙의 최고압력 부분에서 경계층이 항복을 일으켜서 마찰계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태에 달하는 단계는?

  1. 제1영역
  2. 천이영역
  3. 부분적 접촉
  4. 완전접촉 융착
(정답률: 65%)
  • 천이영역은 경계윤활 영역에서 접촉면 중앙의 최고압력 부분에서 경계층이 항복을 일으켜서 마찰계수가 급격히 증가하는 상태에 달하는 단계입니다. 이는 부분적 접촉과 완전접촉 융착 사이에 위치하며, 마찰력이 급격히 증가하여 부식과 마찰로 인한 손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경계윤활 영역에서의 마찰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천이영역을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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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실린더 내 압력파형으로부터 얻어지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최고압력
  2. 착화지연
  3. 압축압력 및 온도
  4. 배출가스 성분
(정답률: 83%)
  • 실린더 내 압력파형은 엔진의 작동 상태와 관련된 정보를 제공합니다. 최고압력은 엔진의 출력을 나타내며, 착화지연은 연소의 효율성을 나타냅니다. 압축압력 및 온도는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를 나타내며, 엔진의 성능과 내구성을 평가하는 데 중요한 정보입니다. 반면에 배출가스 성분은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가 일어난 후 배출되는 가스의 성분을 나타내는 것으로, 엔진의 작동 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배출가스 성분은 실린더 내 압력파형으로부터 얻어지는 정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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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검사를 판정의 대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은?

  1. 관리 샘플링검사
  2. 로트별 샘플링검사
  3. 전수검사
  4. 출하검사
(정답률: 68%)
  • 출하검사는 제품이 생산되고 나서 최종적으로 제품이 출하되기 전에 수행하는 검사로, 제품의 품질을 확인하고 불량 제품이 출하되지 않도록 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검사를 판정의 대상에 의한 분류가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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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nP관리도에서 시료군마다 n=100 이고, 시료군의 수가 k=20이며, ΣnP = 77이다. 이때 nP관리도의 관리상한선 UCL을 구하면 얼마인가?

  1. UCL = 8.94
  2. UCL = 3.85
  3. UCL = 5.77
  4. UCL = 9.62
(정답률: 43%)
  • UCL = μ + 3σ, 여기서 μ는 평균값, σ는 표준편차를 의미한다. nP관리도에서 μ는 ΣnP/k = 77/20 = 3.85이다. nP관리도에서 σ는 sqrt(ΣnP(1-p)/k)이다. 여기서 p는 불량률이다. n=100이므로 p = 1/100 = 0.01이다. 따라서, σ = sqrt(ΣnP(1-p)/k) = sqrt(77(0.99)/20) = 1.539이다. 따라서, UCL = μ + 3σ = 3.85 + 3(1.539) = 9.62이다. 따라서, 정답은 "UCL = 9.6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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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원재료가 제품화 되어가는 과정 즉 가공, 검사, 운반, 지연, 저장에 관한 정보를 수집하여 분석하고 검토를 행하는 것은?

  1. 사무공정 분석표
  2. 작업자공정 분석표
  3. 제품공정 분석표
  4. 연합작업 분석표
(정답률: 79%)
  • 제품공정 분석표는 원재료가 제품화 되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모든 공정과정을 분석하고, 문제점을 파악하여 개선점을 도출하는데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품공정 분석표는 가공, 검사, 운반, 지연, 저장 등 모든 단계를 포함하고 있어 원재료가 제품화 되는 전 과정을 체계적으로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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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파레토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1. 부적합품(불량), 클레임 등의 손실금액이나 퍼센트를 그 원인별, 상황별로 취해 그림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비중이 작은 항목부터 큰 항목 순서로 나열한 그림이다.
  2. 현재의 중요 문제점을 객관적으로 발견할 수 있으므로 관리방침을 수립할 수 있다.
  3. 도수분포의 응용수법으로 중요한 문제점을 찾아내는 것으로서 현장에서 널리 사용된다.
  4. 파레토그림에서 나타난 1∼2개 부적합품(불량) 항목만 없애면 부적합품(불량)률은 크게 감소된다.
(정답률: 56%)
  • "파레토그림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내용은? 부적합품(불량), 클레임 등의 손실금액이나 퍼센트를 그 원인별, 상황별로 취해 그림의 왼쪽에서부터 오른쪽으로 비중이 작은 항목부터 큰 항목 순서로 나열한 그림이다." 이유를 설명하는 내용이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파레토그림의 특징과 장점을 설명하는 내용이지만, 이 보기는 파레토그림의 구성과 관련된 내용을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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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내용은 설비보전조직에 대한 설명이다. 어떤 조직의 형태인가?

  1. 집중보전
  2. 지역보전
  3. 부문보전
  4. 절충보전
(정답률: 72%)
  • 위 그림에서 보이는 것처럼, 설비보전조직은 각 부문별로 담당자를 두어 해당 부문의 설비를 전문적으로 관리하고 보전하는 조직이다. 따라서 이 조직은 "부문보전"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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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요예측 방법의 하나인 시계열분석에서 시계열적 변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추세변동
  2. 순환변동
  3. 계절변동
  4. 판매변동
(정답률: 60%)
  • 시계열적 변동은 추세변동, 순환변동, 계절변동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 판매변동은 시계열적 변동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판매변동은 일시적인 이벤트나 행사 등으로 인한 판매량의 급격한 변동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판매변동은 예측 모델링에서 예측하기 어렵기 때문에 시계열적 변동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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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앞바퀴 정렬 측정 전 준비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차량을 적재 상태로 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으로 맞춘다.
  3. 조향링키지 체결상태를 확인한다.
  4. 타이로드 엔드의 헐거움을 점검한다.
(정답률: 93%)
  • 앞바퀴 정렬 측정은 차량이 정상적인 상태에서 이루어져야 정확한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차량을 적재 상태로 한다. 적재 상태에서는 차량의 무게 중심이 이동하므로, 이를 고려하여 앞바퀴 정렬을 측정해야 한다. 따라서, 앞바퀴 정렬 측정 전에는 차량을 적재 상태로 하여 준비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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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바퀴잠김방지식 제동장치(ABS)의 기능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향 안정성 확보
  2. 조향 안정성 확보
  3. 제동거리 단축
  4. 주행성능 향상
(정답률: 79%)
  • ABS의 기능 설명 중 "주행성능 향상"은 틀린 것입니다. ABS는 주행 중 급정거나 급회피 시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방향 안정성과 조향 안정성을 확보하고, 제동거리를 단축시키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주행성능을 향상시키는 기능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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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유압식 자동변속기에서 출력축에 부착되어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유압을 제어 하도록 하는 밸브는?

  1. 거버너 밸브
  2. 스로틀 밸브
  3. 가속 밸브
  4. 시프트 밸브
(정답률: 63%)
  • 거버너 밸브는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출력축의 회전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유압을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식 자동변속기에서 출력축에 부착되어 자동차의 속도에 따라 유압을 제어하도록 하는 밸브는 거버너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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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변속기 제어장치에서 스로틀밸브가 설치되는 곳은?

  1. 밸브보디
  2. 유성기어유닛
  3. 액츄에이터
  4. 흡기다기관
(정답률: 63%)
  • 자동변속기 제어장치에서 스로틀밸브가 설치되는 곳은 "밸브보디"입니다. 이는 스로틀밸브가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이며, 이를 위해 유체가 흐르는 경로인 밸브보디에 설치되기 때문입니다. 유성기어유닛은 기어를 제어하는 장치, 액츄에이터는 밸브를 작동시키는 장치, 흡기다기관은 공기를 흡입하는 장치이므로 스로틀밸브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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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정밀도 검사대상 기계, 기구가 아닌 것은?

  1. 제동력 시험기
  2. 사이드슬립 측정기
  3. 속도계 시험기
  4. 엔진 성능 시험기
(정답률: 83%)
  • 엔진 성능 시험기는 기계나 기구가 아니라 시험 대상인 엔진의 성능을 측정하는 기기이기 때문에 정밀도 검사대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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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오버드라이버 장치에 관한 설명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언덕길 주행시 작동한다.
  2. 크랭크 축 회전속도보다 추진축 회전 속도를 빠르게 한다.
  3. 저속시에 작동한다.
  4. 회전력을 증대시킬 때 작동한다.
(정답률: 55%)
  • 오버드라이버 장치는 크랭크 축 회전속도보다 추진축 회전 속도를 빠르게 하여 회전력을 증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엔진의 출력을 향상시켜 언덕길 주행시나 저속시에 더욱 효과적인 주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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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빗길 주행 중 쉽게 발생할 수 있는 현상은?

  1. 스탠딩 웨이브 현상
  2. 로드 홀딩 현상
  3. 하이드로 플레닝 현상
  4. 페이드 현상
(정답률: 85%)
  • 하이드로 플레닝 현상은 비나 물이 적게 쌓인 도로에서 차량이 물에 미끄러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때 차량의 타이어와 도로 사이에 물이 쌓여서 마찰력이 감소하고, 차량이 물 위를 미끄러지듯 움직이게 됩니다. 이는 빗길 주행 중 가장 위험한 상황 중 하나이며, 브레이크를 밟아도 차량이 멈추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빗길 주행 시에는 속도를 줄이고, 브레이크와 조향을 부드럽게 조작하여 안전 운전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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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어떤자동차 마스터실린더의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50kgf, 피스톤 면적이 3cm2라고 하면 이때 마스터 실린더 내에 발생하는 유압은 몇 kgf/cm2 인가?

  1. 40
  2. 50
  3. 60
  4. 70
(정답률: 66%)
  • 유압은 힘과 면적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힘을 면적으로 나누어 계산하면 됩니다.

    150kgf / 3cm2 = 50kgf/cm2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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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 종감속기어에 주로 사용되는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으로 틀린 것은?

  1.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2. 동일 조건하에 스파이럴 베벨기어에 비해 구동 피니언을 크게 할 수 있어 강도가 증가된다.
  3. 링기어 지름의 8‾12%를 중심 위로 옾셋 시킨다.
  4. 회전이 정숙하다.
(정답률: 66%)
  • "링기어 지름의 8‾12%를 중심 위로 옾셋 시킨다."는 하이포이드 기어의 장점이 아니라 특징입니다. 이것은 하이포이드 기어의 동작 원리 중 하나로, 구동축과 추진축이 서로 평행하지 않고 옆으로 이동하면서 회전하기 때문에 발생하는 것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하이포이드 기어는 추진축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고, 구동 피니언을 크게 할 수 있어 강도가 증가됩니다. 또한, 회전이 정숙하다는 것은 하이포이드 기어가 작동할 때 진동이나 소음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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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기 브레이크식 제동장치에서 공기탱크 내의 공기압력은 일반적으로 몇 kgf/cm2정도인가?

  1. 1∼4
  2. 5∼7
  3. 10∼13
  4. 14∼17
(정답률: 60%)
  • 공기 브레이크식 제동장치에서는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이 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기압력은 5∼7 kgf/cm2 정도입니다. 이는 충분한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위한 최소한의 압력이며, 과도한 압력은 제동력을 증가시키지 않고 오히려 부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5∼7 kgf/cm2 정도의 공기압력이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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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의 중량이 1275kg, 여유 구동력 200kg, 회전부분 상당중량은 자동차 중량의 5% 일 때 가속도는?

  1. 1.16 m/sec2
  2. 1.26 m/sec2
  3. 1.36 m/sec2
  4. 1.46 m/sec2
(정답률: 30%)
  • 자동차의 총 중량은 1275kg + 200kg = 1475kg 입니다.
    회전부분 상당중량은 1275kg x 0.05 = 63.75kg 입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순 중량은 1475kg - 63.75kg = 1411.25kg 입니다.
    가속도는 F/m 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F는 엔진의 힘, m은 자동차의 순 중량입니다.
    여유 구동력은 가속도에 영향을 주지 않으므로 무시합니다.
    따라서 가속도는 F/m = 엔진의 힘 / 자동차의 순 중량 입니다.
    정답인 1.46 m/sec2은 엔진의 힘이 일정하다고 가정하고 계산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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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작동 중 잘못 설명 된 것은?

  1. 공기 밸브는 닫힌다.
  2. 진공 밸브는 닫힌다.
  3. 동력 피스톤이 하이드로릭 실린더 쪽으로 움직인다.
  4. 동력 피스톤 앞쪽은 진공 상태이다.
(정답률: 56%)
  • 공기 밸브는 닫힌다는 것은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하이드로백 내의 공기 밸브가 닫혀서 공기가 들어오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하이드로백 내의 압력을 유지하여 브레이크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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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1500kg 중량의 자동차가 출발하여 90km/h의 속도까지 가속하는데 2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가속저항은 몇 kg인가? (단, 회전부분 상당 중량은 무시)

  1. 75
  2. 90
  3. 153.1
  4. 191.3
(정답률: 35%)
  • 가속도를 구합니다.

    a = (v - u) / t
    = (90 km/h - 0 km/h) / (20 s)
    = 4.5 m/s^2

    자동차의 질량을 kg으로 변환합니다.

    m = 1500 kg

    운동학적 에너지의 변화량을 구합니다.

    ΔE = 1/2 * m * v^2 - 1/2 * m * u^2
    = 1/2 * m * (v^2 - u^2)
    = 1/2 * 1500 kg * (90 km/h)^2
    = 3037500 kg·m^2/s^2

    가속저항력을 구합니다.

    F = m * a
    ΔE = F * d
    d = ΔE / F
    = ΔE / (m * a)
    = 3037500 kg·m^2/s^2 / (1500 kg * 4.5 m/s^2)
    = 191.3 kg

    따라서, 이 자동차의 가속저항은 191.3 kg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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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라이닝 간극 조정 불량
  2. 앞바퀴 정렬 상태 불량
  3.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
  4. 조향기어 유격 과소
(정답률: 78%)
  • 브레이크 페달을 밟았을 때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은 주로 조향 시스템의 문제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 중에서도 조향기어 유격 과소는 조향기어의 플레이가 너무 작아서 조향 시스템이 정확하게 작동하지 않는 상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도 자동차가 한쪽으로 쏠리는 원인이 됩니다. 반면, 라이닝 간극 조정 불량, 앞바퀴 정렬 상태 불량, 타이어 공기압 불균일은 모두 조향 시스템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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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단판 마찰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회전충격을 흡수하는 스프링은?

  1. 쿠션스프링
  2. 토션스프링
  3. 클러치스프링
  4. 막스프링
(정답률: 58%)
  • 토션스프링은 회전운동을 흡수하고 변위를 발생시키는 스프링으로, 단판 마찰클러치 접속시 발생하는 회전충격을 흡수하여 클러치와 엔진의 부담을 줄이기 때문에 적합한 스프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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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현가장치의 특성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스프링 아래 질량이 커야 요철 노면주행에 유리하다.
  2. 스프링 상수는 작용하는 힘과 스프링 변형량의 비로 나타낸다.
  3. 자동차가 무겁고 스프링이 약하면 주파수는 많고 진폭은 작다.
  4. 토션바 스프링의 길이를 길게 하면 비틀림각이 작으므로 스프링 작용은 크다.
(정답률: 62%)
  • 정답은 "스프링 상수는 작용하는 힘과 스프링 변형량의 비로 나타낸다."입니다. 이유는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이 얼마나 변형되는지와 그에 따라 작용하는 힘이 얼마나 되는지를 나타내는 값이기 때문입니다. 스프링 상수가 클수록 스프링이 변형되는 양에 비례하여 작용하는 힘도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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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어떤 자동차의 축거가 2.4m, 바깥쪽 앞바퀴의 조향각이 30° 이다. 최소 회전반경은 얼마인가?(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 중심과의 거리는 20cm이다.)

  1. 5.2m
  2. 4.5m
  3. 5.0m
  4. 4.8m
(정답률: 49%)
  •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가 조향각을 최대한 이용하여 회전할 때,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가 최소가 되는 경우이다. 이때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에서 바퀴의 너비를 빼준 값이다. 따라서 바퀴의 너비가 2.4m에서 바깥쪽 앞바퀴의 조향각에 의해 이동하는 거리를 구해야 한다.

    바깥쪽 앞바퀴가 조향각을 이용하여 이동하는 거리는 바퀴의 지름과 조향각에 비례한다. 바퀴의 지름은 바퀴의 너비와 킹핀 중심과의 거리를 더한 값이다. 따라서 바깥쪽 앞바퀴가 이동하는 거리는 다음과 같다.

    바깥쪽 앞바퀴가 이동하는 거리 = (바퀴의 지름) × (조향각 / 360°)
    = (2.4m + 2 × 0.2m) × (30° / 360°)
    = 0.4m

    따라서 바퀴의 너비에서 바깥쪽 앞바퀴가 이동하는 거리를 빼면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가 된다.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 = 2.4m - 0.4m
    = 2.0m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를 반지름으로 하는 원의 지름이다.

    최소 회전반경 = 2 ×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
    = 2 × 2.0m
    = 4.0m

    하지만 문제에서는 최소 회전반경이 아니라 최소 회전반경을 구할 때 사용하는 원의 지름을 구하라고 했다. 따라서 최소 회전반경을 구할 때 사용하는 원의 지름은 다음과 같다.

    최소 회전반경을 구할 때 사용하는 원의 지름 = 2 × (바퀴와 바퀴 사이의 거리 + 바퀴의 너비)
    = 2 × (2.0m + 0.4m)
    = 4.8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5.0m"이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실제로는 4.8m이지만 문제에서는 근사값을 사용하도록 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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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제어 현가장치(E.C.S )장착 자동차에서 차고 센서가 감지하는 곳은?

  1. 지면과 액슬
  2. 프레임과 지면
  3. 차체와 지면
  4. 액슬과 차체
(정답률: 60%)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는 차량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차고 센서는 E.C.S 시스템에서 차량의 주행 상태를 감지하여 브레이크를 자동으로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차고 센서가 감지하는 곳은 차량의 액슬과 차체입니다. 이는 차량의 주행 상태를 정확하게 감지하기 위해서는 액슬과 차체의 상대적인 움직임을 파악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액슬과 차체가 차고 센서가 감지하는 곳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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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어 변속시 기어 크래시(crash)를 방지하는 변속기 내의 특수 장치 명칭은?

  1. 헤리컬 기어
  2. 카운터 기어
  3. 싱크로나이저
  4. 시프트 포크
(정답률: 88%)
  • 싱크로나이저는 기어 변속 시 기어와 충돌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기어를 변경할 때, 싱크로나이저는 기어와 변속기의 회전 속도를 맞추어 기어가 부드럽게 연결되도록 합니다. 이를 통해 기어 크래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싱크로나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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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관의 점화장치 중 DLI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잡음에 대해 유리하다.
  2. 고속이 되어도 발생전압이 거의 일정하다.
  3. 점화시기의 위치 결정을 위한 센서가 필요하다.
  4. 점화코일이 성능은 떨어지나 간단한 구조이다.
(정답률: 85%)
  • DLI 시스템은 디지털식 점화장치로, 고속으로 회전하는 엔진에서도 정확한 점화를 유지할 수 있어 잡음에 대해 유리합니다. 또한, 고속이 되어도 발생전압이 거의 일정하므로 안정적인 성능을 보입니다. 하지만, 점화시기의 위치 결정을 위한 센서가 필요하며, 점화코일의 성능은 떨어지지만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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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저항 R1 = 4Ω, R2 = 6Ω을 병렬 접속하였다. 합성저항 R은 몇 Ω인가?

  1. 2.4
  2. 0.42
  3. 10
  4. 2
(정답률: 54%)
  • 병렬 접속한 저항의 합성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1/R = 1/R1 + 1/R2

    1/R = 1/4 + 1/6

    1/R = 5/12

    R = 12/5

    R = 2.4

    따라서, 합성저항 R은 2.4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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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조등의 감광장치가 아닌 것은?

  1. 저항을 쓰는 방법
  2.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3. 부등을 쓰는 방법
  4.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
(정답률: 89%)
  • 전조등의 감광장치는 광도에 따라 전류를 조절하여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데, 이를 위해 전류의 저항을 조절하는 저항을 쓰는 방법, 두 개의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부등을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부등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굵은 배선을 사용하는 방법은 감광장치와는 관련이 없는 전기적인 안전성을 높이기 위한 방법입니다. 따라서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은 전조등의 감광장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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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교류 발전기에서 4극 발전기를 3,000RPM으로 운전할 경우 주파수(f)는 몇 Hz인가?

  1. 80Hz
  2. 100Hz
  3. 120Hz
  4. 150Hz
(정답률: 40%)
  • 4극 발전기는 1회전당 2주기의 전기 신호를 생성합니다. 따라서 3,000RPM으로 운전할 경우 1분당 3,000회전을 하므로 초당 50회전을 합니다. 이에 따라 주파수(f)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f = 회전수 × 극수 ÷ 120
    = 3,000 × 4 ÷ 120
    = 100Hz

    따라서 정답은 "100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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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차량의 바디 전장 부분에서 사용되고 있는 다중 정보 통신 시스템의 데이터 구조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스타트 비트
  2. 바이트 비트
  3. 데이터 프레임
  4. 스톱 비트
(정답률: 46%)
  • 바이트 비트는 다중 정보 통신 시스템의 데이터 구조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데이터를 전송할 때 사용되는 비트 중 하나가 아니며, 바이트 단위로 데이터를 구성하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스타트 비트와 스톱 비트는 데이터 프레임의 시작과 끝을 나타내는 비트이며, 데이터 프레임은 전송되는 데이터의 구조를 정의하는 비트의 집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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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경음기가 울리지 않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배터리 방전
  2. 휴즈 단선
  3. 접촉 불량
  4. 시동 불량
(정답률: 75%)
  • 시동 불량은 경음기가 울리지 않는 원인이 아니라, 엔진이 동작하지 않는 원인입니다. 경음기는 차량의 시동이 켜질 때 울리는 경보음을 말하는데, 시동 불량이라면 엔진이 동작하지 않아 경음기가 울리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동 불량은 경음기가 울리지 않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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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완전 충전되어 있는 축전지의 전해액은 다음 어느 것에 해당하는가?

  1. H2SO4
  2. H2O
  3. PbSO4
  4. PbO2
(정답률: 74%)
  • 완전 충전되어 있는 축전지의 전해액은 "H2SO4"에 해당한다. 이는 축전지의 전기화학적 반응에서 양극에서 발생한 H2SO4이 전해질로 사용되기 때문이다. 이 전해질은 전기적으로 중요한 역할을 하며, 축전지의 전기화학적 반응에서 전자를 이동시키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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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응축기 냉각핀이 막혀 공기흐름이 막혔을 경우, 저·고압측 압력변화가 정상일 때와 비교해서 맞는 것은?

  1. 저압측 압력이 떨어진다.
  2. 저압측 압력은 상승되고 고압측은 떨어진다.
  3. 저·고압 모두 압력이 상승된다.
  4. 저·고압 모두 압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77%)
  • 응축기 냉각핀이 막혀 공기흐름이 막혔을 경우, 압축기 내부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저압측과 고압측 모두에 영향을 미치게 되는데, 저압측에서는 압력이 높아져서 상승하게 되고, 고압측에서는 압력이 더욱 높아져서 더욱 상승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저·고압 모두 압력이 상승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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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동 전동기의 동력전달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피니언 섭동식
  2. 벤딕스식
  3. 전기자 섭동식
  4. 스프래그식
(정답률: 78%)
  • 스프래그식은 기어가 아닌 클러치를 사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어 전달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프래그식은 회전하는 축과 그 주변에 위치한 두 개의 원형 판 사이에 클러치를 끼워서 회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로 자동차의 변속기나 발전기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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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색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보색
  2. 색상
  3. 명도
  4. 채도
(정답률: 81%)
  • 보색은 색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색의 3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보색은 어떤 색상과 정확히 반대되는 색상을 말하며,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입니다. 보색은 색상에 대한 개념이며, 명도와 채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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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스프레이 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중력식 건 : 중력에 의하여 도료가 공급되는 방식
  2. 흡상식 건 : 공기의 분사에 의하여 도료가 위로 빨려 올라오는 방식
  3. 에어레스 건 : 도료에 고압의 압력을 가하여 스프레이 점도가 낮은 도료의 도장에 적당
  4. 압송식 에어건 : 도료에 압력을 가하여 에어 스프레이 건으로 분무 되는 방식
(정답률: 58%)
  • 에어레스 건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없습니다.

    에어레스 건은 고압의 압력을 가하여 스프레이 점도가 낮은 도료를 분사하는데 적합한 건으로, 고압의 압력을 이용하여 도료를 분사하기 때문에 분사력이 강하고, 미세한 입자로 분사되어 균일한 도장을 형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분사된 도료가 빠르게 건조되기 때문에 생산성이 높고, 도료의 낭비도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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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재의 재질을 검사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불꽃 시험방법
  2. 두들겨서 소리로 시험하는 방법
  3. 꺾어서 시험하는 방법
  4. 줄로 밀어서 시험하는 방법
(정답률: 56%)
  • 강재의 재질을 검사하는 방법 중에서 "두들겨서 소리로 시험하는 방법"은 재질의 질과 양을 판단할 수 없기 때문에 잘못된 방법입니다. 다른 방법들은 강재의 강도, 연성, 경도 등을 측정하여 재질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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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노코크 바디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일부러 약한 부위를 만들어준다.
  2. 충격을 받으면 서스펜션 조립부가 상향으로 올라가는 변형을 일으킨다.
  3. 충격흡수를 위해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만들어 준다.
  4. 충격 흡수를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을 보디와 별도로 사용한다.
(정답률: 78%)
  • 잘못된 것은 "충격 흡수를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을 보디와 별도로 사용한다."입니다. 이는 오히려 충격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하는 것이 아니라, 보디와 프레임 간의 강력한 결합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충격 흡수는 일부러 약한 부위를 만들어주거나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만들어서 이루어집니다. 또한, 충격을 받으면 서스펜션 조립부가 상향으로 올라가는 변형을 일으키는 것도 충격 흡수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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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퍼티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소지 평활성에 있다.
  2. 부착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이다.
  3. 광택을 내기 위해서이다.
  4. 광택을 없애기 위해서이다.
(정답률: 80%)
  • 퍼티는 부착력을 좋게 하기 위해서 사용됩니다. 소지 평활성은 부착력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퍼티의 목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소지 평활성에 있다"입니다. 광택을 내거나 없애는 것은 퍼티의 목적이 아니며, 부착력을 강화하기 위한 특성도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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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란?

  1. 프레임의 마운틴 포트 측정
  2. 프레임의 중심선 측정
  3. 프레임 센터의 개구부 측정
  4. 프레임 행거 측정
(정답률: 77%)
  • 프레임 센터링 게이지는 자전거 프레임의 중심선을 측정하는 도구입니다. 이는 자전거의 안정성과 조작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프레임의 마운틴 포트, 개구부, 행거 등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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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철판 중 아연도금강판에 폴리에스테르 퍼티를 직접 도포하여 발생되는 결함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브리스터(Blister, 부풀음)
  2. 핀홀(Pin-Hole)현상
  3. 흐름(Sagging)현상
  4. 오렌지 필(Orange Peel)현상
(정답률: 84%)
  • 아연도금강판은 부식 방지를 위해 아연 도금이 되어 있습니다. 폴리에스테르 퍼티는 이 도금 위에 직접 도포되는데, 이 때 퍼티와 도금 사이에 공기가 갇히면서 부풀어 오르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바로 "브리스터(Blister, 부풀음)"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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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용접 후에 발생되는 팽창과 수축은 어떤 결함에 속하는가?

  1. 치수상 결함
  2. 성질상 결함
  3. 화학적 결함
  4. 구조상 결함
(정답률: 57%)
  • 용접 후에 발생되는 팽창과 수축은 치수상 결함에 속합니다. 이는 용접 과정에서 금속이 가열되어 팽창하고, 냉각되면서 수축하는 현상으로 인해 발생합니다. 이러한 치수상 결함은 제품의 크기나 형상 등이 원래 계획한 것과 다르게 나타나는 문제를 일으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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