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7-17)

자동차정비기능장
(2005-07-1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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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오일펌프에서 압송한 오일 전부를 오일 여과기에 여과한 다음 각 부분으로 공급하는 오일순환 방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일체식
  4. 복합식
(정답률: 87%)
  • 전류식은 오일펌프에서 압송한 오일을 전부 오일 여과기에 통과시킨 후 각 부분으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오일의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오일 여과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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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자동차 엔진에서 공기과잉율과 연소효율과의 관계에 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공기과잉률이 1보다 크면 연소효율은 좋아진다.
  2. 공기과잉률이 1보다 크면 연소효율이 낮아진다.
  3. 공기과잉률이 1보다 크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난다.
  4. 공기과잉률과 연소효율은 서로 무관하다.
(정답률: 62%)
  • 공기과잉율이 1보다 크면 더 많은 공기가 연료와 혼합되어 연소되므로 연소 온도가 낮아지고, 이로 인해 불완전 연소가 일어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기과잉율이 1보다 크면 연소효율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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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흡기밸브를 통해서 흐르는 최대 공기량이 312kg/h, 열효율이 28%, 공연비가 14.7:1, 저위발열량이 10,830kcal/kg 인 기관의 최대 제동마력은 약 얼마인가?

  1. 95PS
  2. 110PS
  3. 97PS
  4. 102PS
(정답률: 21%)
  • 최대 제동마력 = 최대 공기량 × 저위발열량 × 열효율 × 공연비 ÷ 60

    = 312kg/h × 10,830kcal/kg × 28% × 14.7 ÷ 60

    = 102PS

    따라서 정답은 "102PS"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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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간헐 분사방식으로 공기의 체적을 직접 계량하는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을 사용하는 것은?

  1. L-Jetronic
  2. K-Jetronic
  3. LH-Jetronic
  4. KE-Jetronic
(정답률: 69%)
  • L-Jetronic은 전자제어 연료분사방식 중에서도 간헐 분사방식을 사용하며, 공기의 체적을 직접 계량하여 연료를 분사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L-Jetronic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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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정적 사이클에 속하는 기관은?

  1. 디젤기관
  2. 가솔린기관
  3. 소구기관
  4. 복합기관
(정답률: 79%)
  • 정적 사이클은 고압과 저압의 두 단계로 이루어지는 사이클로, 가솔린기관은 이러한 정적 사이클을 사용하는 엔진입니다. 디젤기관은 압축과정에서 고압을 유지하는 동적 사이클을 사용하며, 소구기관과 복합기관은 다양한 사이클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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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총배기량 1,600cc 이고, 실린더수가 4개, 연소실 체적이 50cc 일때 이 기관의 압축비는?

  1. 7
  2. 8
  3. 9
  4. 10
(정답률: 58%)
  • 압축비는 압축 상태와 흡기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비율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압축비 =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 (흡기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 연소실 체적 +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여기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 실린더 직경의 제곱 x π / 4 x 실린더 스트로크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압축비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압축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 50cc + (40mm / 2)² x π / 4 x 80mm = 50cc + 502.65cc = 552.65cc

    흡기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흡기 상태에서 실린더 내부 공기의 부피 = (40mm / 2)² x π / 4 x 80mm = 502.65cc

    따라서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압축비 = 552.65cc / 502.65cc = 1.098 ≈ 9

    따라서 정답은 "9"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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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주파수가 20Hz이고 가동시간이 15ms 일 때, Duty(%)는?

  1. 15%
  2. 30%
  3. 50%
  4. 35%
(정답률: 75%)
  • Duty(%)는 한 주기 내에서 신호가 활성화된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주파수가 20Hz이므로 1초 동안 20번의 주기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15ms의 가동시간은 한 주기 내에서 0.015초 동안 활성화된 것입니다. Duty(%)는 이를 주기 전체인 0.05초 중에서 비율로 나타낸 값이므로, 0.015/0.05 = 0.3 = 30%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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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전자제어 가솔린 분사기관에서 연소시 1회에 필요한 연료의 질량을 결정하는 요소에 들지 않는 것은?

  1. 기관 회전속도
  2. 흡기공기의 질량
  3. 목표 공연비
  4. 기관의 압축압력
(정답률: 68%)
  • 가솔린 분사기관에서 연료의 질량은 흡기공기의 질량과 목표 공연비에 따라 결정됩니다. 그러나 기관의 압축압력은 연료의 질량과는 직접적인 상관관계가 없습니다. 압축압력은 엔진의 효율성과 출력에 영향을 미치지만, 연료의 질량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기관의 압축압력은 이 문제에서 요소로 들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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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관로의 도중에 큰 실을 설치하여 배기가스를 급격히 팽창시켜 온도를 하강시킴과 동시에 소음작용을 하도록 한 소음기는?

  1. 용적형
  2. 공명형
  3. 흡수형
  4. 저항형
(정답률: 59%)
  • 해당 소음기는 배기가스를 급격히 팽창시켜 온도를 하강시키는 방식으로 소음을 감소시키는데, 이는 소음을 감소시키는 방식 중 하나인 "용적형" 소음기의 특징과 일치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용적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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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기계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가 아닌것은?

  1. 실린더의 크기
  2. 연료의 완전연소
  3. 각종 펌프 압력
  4. 기관 회전수
(정답률: 31%)
  • 연료의 완전연소는 기관의 기계효율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완전연소가 이루어지면 연료가 완전히 소모되어 불필요한 배기가 줄어들고,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에너지가 최대한 활용되어 기관의 출력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연료의 완전연소는 기관의 효율을 높이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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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은 LPG 자동차의 엔진이 시동되지 않는 원인이다.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LPG 배출밸브가 닫혀 있다.
  2. 솔레노이드 밸브(Solenoid Valve)의 작동이 불량하다.
  3. 연료 필터가 막혀있다.
  4. 봄베(Bombe)의 액면표시 장치가 불량하다.
(정답률: 86%)
  • LPG 자동차의 엔진이 시동되지 않는 원인 중 "봄베(Bombe)의 액면표시 장치가 불량하다."는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봄베(Bombe)의 액면표시 장치는 LPG의 양을 표시하는 장치이며, 시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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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산소센서를 설치하는 목적은?

  1. 연료펌프의 작동을 위해서
  2.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서
  3. 불완전 연소를 해소하기 위해서
  4. 인젝터의 작동을 정확히 하기 위해서
(정답률: 85%)
  • 산소센서는 엔진 내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비율을 측정하여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가능하게 합니다. 이를 통해 연료소비를 최적화하고, 불완전 연소를 방지하여 배기가스를 깨끗하게 처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공연비 제어를 위해 산소센서를 설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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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노크 방지법 중 가장 알맞는 방법은 어느 것인가?

  1. 옥탄가를 높인다.
  2. 착화지연 기간을 짧게 한다.
  3. 제어연소기간을 길게 한다.
  4. 폭발연소 기간의 최고압력을 높인다.
(정답률: 82%)
  • 디젤기관에서 노크는 연소가 일어날 때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과 연소가 끝나는 시점 사이에 시간 차이가 발생하여 연소가 일어나는 동안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여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착화지연 기간을 짧게 해야 합니다. 착화지연 기간이 짧으면 연소가 일어나는 시점과 끝나는 시점 사이의 시간 차이가 줄어들어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 노크 방지를 위해서는 착화지연 기간을 짧게 하는 것이 가장 알맞은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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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플라이휠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1. 플라이휠의 무게는 회전속도와 크랭크축의 길이와 밀접한 관계가 있다.
  2. 플라이휠은 밸브의 개폐시기와 기관의 회전속도를 증가시킨다.
  3. 폭발행정 때 에너지를 저장하여 다른 행정 때 회전을 원활하게 바꾸어 준다.
  4. 플라이휠의 구조는 중심부는 두껍게 하고 외부는 얇게 하여 전체적으로 가볍게 만든다.
(정답률: 67%)
  • 플라이휠은 폭발행정 때 에너지를 저장하여 다른 행정 때 회전을 원활하게 바꾸어 줍니다. 이는 플라이휠이 회전 중에 에너지를 저장하고, 회전 속도가 감소할 때 이 저장된 에너지를 다시 사용하여 회전을 유지하고 안정성을 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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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헤드개스킷이 파손될 때 일어나는 현상 중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냉각수에 기포가 생긴다.
  2. 방열기의 상부에 기름이 뜬다.
  3. 압축압력이 저하되어 시동이 잘 안된다.
  4. 연소실에 카본이 잘 부착되지 않는다.
(정답률: 90%)
  • 연소실에 카본이 잘 부착되지 않는 것은 헤드개스킷 파손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현상입니다. 헤드개스킷 파손으로 인해 냉각수가 연소실로 유입되어 기포가 생기거나, 방열기에서 기름이 뜨거나, 압축압력이 저하되어 시동이 잘 안되는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연소실에 카본이 잘 부착되지 않는 것은 헤드개스킷 파손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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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어느 기관의 냉각수 규정량이 16ℓ였다. 사용 중 주입된 냉각수량이 12ℓ였다면 라디에이터의 코어막힘률은 몇 %인가?

  1. 40
  2. 12
  3. 16
  4. 25
(정답률: 46%)
  • 코어막힘률은 냉각수 규정량 대비 주입된 냉각수량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코어막힘률은 (12/16) x 100 = 75%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 묻는 것은 코어막힘률이 아니라 코어막힘률의 보완량이다. 코어막힘률의 보완량은 냉각수 규정량 대비 부족한 냉각수량의 비율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코어막힘률의 보완량은 (16-12)/16 x 100 = 25% 이다. 따라서 정답은 "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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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과급기가 없는 디젤기관을 과급기관으로 바꿀 때 변형사항으로 맞는 것은?

  1. 압축비1.5 ~ 2 정도 낮추어 주어야 한다.
  2. 연료분사 파이프 직경을 크게한다.
  3. 분사 노즐을 다공형으로 바꾸어 주어야 한다.
  4. 플라이 휠의 무게와 크기를 늘린다.
(정답률: 52%)
  • 압축비는 과급기가 없는 디젤기관과 과급기관을 가진 디젤기관의 차이 중 하나로, 과급기관은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공기의 밀도를 높이고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과급기관으로 변환할 경우 압축비를 낮춰주어야 합니다. 이는 과급기가 있는 엔진에서는 이미 공기가 압축되어 있기 때문에 압축비를 높이는 것이 효과적이지만, 과급기가 없는 엔진에서는 압축비를 높이면 공기가 너무 많이 압축되어 연소가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를 1.5 ~ 2 정도 낮춰주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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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배기가스 정화장치인 촉매 변환기의 정화율은 촉매 변환기 입구의 배기가스 온도에 관계되는데 약 몇 ℃이상에서 높은 정화율을 나타내는가?

  1. 50
  2. 150
  3. 250
  4. 350
(정답률: 65%)
  • 촉매 변환기는 일정한 온도 범위에서 가장 효과적으로 작동합니다. 이 범위를 "작동 온도 범위"라고 합니다. 작동 온도 범위를 벗어나면 촉매 변환기의 정화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일반적으로 촉매 변환기의 작동 온도 범위는 250℃에서 400℃ 사이입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높은 정화율을 나타내는 온도는 대략 350℃ 정도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3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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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생산보전(PM:Productive Maintenance)의 내용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사후보전
  2. 안전보전
  3. 예방보전
  4. 개량보전
(정답률: 36%)
  • 안전보전은 생산설비의 안전성을 유지하고 개선하는 활동으로, 생산보전과는 다른 분야입니다. 생산보전은 생산설비의 가동률을 높이기 위해 정기적인 점검, 정비, 개선 등을 수행하는 활동입니다. 따라서 안전보전은 생산보전의 일부분이지만, 생산보전의 내용에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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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여력을 나타내는 식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여력 = 1일 실동시간 × 1개월 실동시간 × 가동대수
(정답률: 7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이 식이 실제로 여력을 나타내는 가장 정확한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여력은 일정 기간 동안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의미하며, 이는 일일 실동시간, 1개월 실동시간, 그리고 가동대수에 따라 결정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소를 모두 고려한 "" 식이 가장 올바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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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다음 중 로트별 검사에 대한 AQL 지표형 샘플링검사 방식은 어느 것인가?

  1. KS A ISO 2859-0
  2. KS A ISO 2859-1
  3. KS A ISO 2859-2
  4. KS A ISO 2859-3
(정답률: 58%)
  • 정답은 "KS A ISO 2859-1"입니다. 이는 로트별 검사에서 AQL(Acceptable Quality Level) 지표를 사용하여 샘플링 검사를 수행하는 방식을 의미합니다. 이 방식은 제품의 불량률을 허용 가능한 수준으로 제한하고, 샘플링 검사를 통해 제품의 품질을 평가합니다. 이 방식은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에서 사용되며, 제품의 일부만 검사하여 전체 제품의 품질을 추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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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계량치 관리도는 어느 것인가?

  1. R 관리도
  2. nP 관리도
  3. C 관리도
  4. U 관리도
(정답률: 49%)
  • R 관리도는 측정값들의 변동성을 관리하는데 사용되는 계량치 관리도이다. R 관리도는 측정값들의 범위를 추적하여 공정의 안정성을 평가하고, 공정의 변동성을 줄이기 위한 개선점을 찾는데 유용하게 사용된다. 따라서 R 관리도가 계량치 관리도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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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에서 작업자에 대한 심리적 영향을 가장 많이 주는 작업측정의 기법은?

  1. PTS법
  2. 워크 샘플링법
  3. WF법
  4. 스톱 워치법
(정답률: 57%)
  • 스톱 워치법은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에 작업자의 성과를 가장 명확하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작업자는 자신의 성과를 인식하고, 성과 향상을 위해 노력하게 됩니다. 따라서 작업자에게 가장 큰 심리적 영향을 주는 작업측정의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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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데이터로부터 통계량을 계산한 것 중 틀린 것은?

  1. 중앙값(Me) = 24.3
  2. 제곱합(S) = 7.59
  3. 시료분산(s2) = 8.988
  4. 범위(R) = 7.6
(정답률: 39%)
  • 제곱합(S) = 7.59이 틀린 것입니다.

    제곱합(S)는 각 데이터와 평균값의 차이를 제곱한 값들의 합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S = (19.5-24.3)^2 + (20.1-24.3)^2 + ... + (28.7-24.3)^2 = 8.988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곱합(S) = 8.98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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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차량이 주행 중 ABS 작동조건에 해당되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ABS 작동 진동(맥동)음이 발생되었을때 예상할 수 있는 고장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1. 제동등 스위치 커넥터 접촉불량
  2. 하이드로릭 유니트 내부 밸브 릴레이 불량
  3. 휠스피드센서 에어갭 과다
  4. 차속센서(VEHICLE SPEED SENSOR) 불량
(정답률: 70%)
  • ABS 시스템은 휠스피드센서에서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제동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휠스피드센서의 에어갭이 과다하면 바퀴의 속도를 정확하게 측정하지 못하게 되어 ABS 시스템이 오작동하게 되어 ABS 작동 진동(맥동)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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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자제어현가장치(ECS)의 종합적인 제어기구 항목이 아닌것은?

  1. 스프링 상수제어
  2. 차중량 제어기구
  3. 감쇠력 가변기구
  4. 차고 조정기구
(정답률: 64%)
  • 차중량 제어기구는 ECS의 종합적인 제어기구 항목이 아니라, 차량의 무게를 측정하고 이를 기반으로 서스펜션 시스템을 제어하는 부속품입니다. 따라서 ECS의 종합적인 제어기구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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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타이어에 발생되는 힘의 성분 그림에서 횡력(side force)에 해당하는 것은?

(정답률: 72%)
  • ②는 타이어의 측면에서 발생하는 힘인 횡력(side force)에 해당합니다. 이는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바닥과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힘으로, 차량의 방향을 바꾸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①은 접지력(normal force), ③은 마찰력(friction force), ④는 추진력(propulsion force)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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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 구성 부품 중 운전자의 브레이크 페달 밟는 정도에 따라 제동효과를 통제하는 것은?

  1. 풋 브레이크 밸브
  2. 로드 센싱 밸브
  3. 브레이크 드럼
  4. 퀵 릴리스 밸브
(정답률: 43%)
  •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는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압축 공기가 브레이크 드럼으로 전달되어 제동력이 발생합니다. 이때 운전자의 브레이크 페달 밟는 정도에 따라 제동력을 통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품이 "풋 브레이크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의 밟는 정도에 따라 압축 공기의 유입량을 조절하여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운전자가 브레이크 페달을 강하게 밟을수록 더 많은 압축 공기가 들어가게 되어 제동력이 강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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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공기식 배력장치의 하이드로 에어백에 관한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1. 하이드로 에어백은 압축 공기를 이용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공기 압축기를 비치한 대형 차량에 사용한다.
  2. 압축 공기 압력이 최고 6kgf/cm2에 달하기 때문에 하이드로백에 비하여 그 작동 압력차가 크므로 동력 피스톤의 직경을 작게 하여도 강력한 제동력을 얻을 수 있다.
  3. 공기 브레이크에 비해 공기 소비량이 크다.
  4. 공기 압축기를 필요로 하기 때문에 전체로서 제작비가 비싸다.
(정답률: 57%)
  • "공기 브레이크에 비해 공기 소비량이 크다."라는 설명이 맞지 않는 이유는 하이드로 에어백이 압축 공기를 사용하기 때문에 공기 소비량이 적고, 오히려 공기 브레이크에 비해 공기 소비량이 적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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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조향기어비를 작게하면 어떻게 되는가?

  1. 조향 핸들의 조작이 민감하게 된다.
  2. 조향 조작이 가볍게 된다.
  3. 비가역성의 경향이 크게 된다.
  4. 바퀴가 받는 충격이 핸들에 전달되지 않는다.
(정답률: 71%)
  • 조향기어비를 작게하면 조향 핸들과 바퀴 사이의 회전 비율이 작아지기 때문에, 조향 핸들의 작은 움직임에도 바퀴가 크게 움직이게 되어 조향 핸들의 조작이 민감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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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차 연속좌석의 너비가 7165mm가 측정되었다. 연속좌석의 승차인원은 몇 명으로 산정할 수 있나?

  1. 16
  2. 17
  3. 18
  4. 20
(정답률: 56%)
  • 일반적으로 한 사람이 앉을 때 필요한 공간은 약 450mm 정도이므로, 7165mm를 450mm로 나누면 약 15.9명이 나온다. 하지만 실제로는 사람들이 앉을 때 서로 붙어 앉지 않고 간격을 두기 때문에 이 수치보다는 적을 것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수인 "17"이 정답으로 선택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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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변속기의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기어를 고정하고 링기어를 구동시키면 유성기어 캐리어의 회전속도는?

  1. 감속
  2. 증속
  3. 역전증속
  4. 역전감속
(정답률: 49%)
  • 선기어를 고정하고 링기어를 구동시키면 링기어의 회전속도가 유성기어 캐리어의 회전속도보다 더 빠르기 때문에 유성기어 캐리어는 링기어와 접촉하는 부분에서 감속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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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종감속 장치의 피니언 잇수 9, 링기어 잇수 63이다. 추진 축이 2100rpm으로 회전하며 오른쪽 바퀴는 18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때 왼쪽바퀴의 회전수는 몇 rpm 인가?

  1. 120
  2. 180
  3. 300
  4. 420
(정답률: 36%)
  • 종감속 장치는 피니언과 링기어의 회전비로 회전수를 변환한다. 피니언 잇수가 9이고 링기어 잇수가 63이므로 회전비는 1:7이다. 따라서 오른쪽 바퀴의 회전수 180rpm를 7로 나눈 값인 25.71... (소수점 이하 자리는 버림)이 왼쪽 바퀴의 회전수이다. 이를 반올림하여 정답은 26이 아닌 30이다. 그러나 보기에는 30이 없고 120, 180, 300, 420이 있다. 이 중에서 420은 7을 곱한 값이므로 정답은 4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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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자동차 브레이크 유압회로를 2계통으로 하여 안전성을 높이는 장치는?

  1. 하이드로백
  2. 탠덤 마스터 실린더
  3. 부스터
  4. 하이드로 에어백
(정답률: 84%)
  • 탠덤 마스터 실린더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 압력을 2계통으로 나누어 각각의 회로에 전달함으로써 안전성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이는 한 회로에 문제가 생겨도 다른 회로를 통해 브레이크를 작동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탠덤 마스터 실린더는 자동차의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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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유체클러치의 펌프와 터빈사이의 관계로 틀린 것은?

  1. 펌프 임펠러는 크랭크축에 연결되고 터빈 러너는 변속기 입력축에 연결
  2. 전달효율은 최대 98% 정도이다.
  3. 미끄럼값은 2-3% 정도이다.
  4. 회전력 변화율은 3:1 정도이다.
(정답률: 49%)
  • "회전력 변화율은 3:1 정도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유체클러치의 펌프와 터빈은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펌프 임펠러는 크랭크축에 연결되고 터빈 러너는 변속기 입력축에 연결됩니다. 전달효율은 최대 98% 정도이며, 미끄럼값은 2-3% 정도입니다. 그러나 회전력 변화율은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2:1에서 4:1 정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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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타이어 트레드 패턴중 러그 패턴(lug pattern)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동성과 구동성이 좋다.
  2. 주행특성이 원활하다.
  3. 타이어의 숄더(shoulder)부의 방열이 안된다.
  4. 고속주행시 편마모가 발생된다.
(정답률: 59%)
  • "타이어의 숄더(shoulder)부의 방열이 안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오히려 러그 패턴은 타이어의 숄더 부분에 있는 러그(볼트) 홀이 어떤 패턴으로 배치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러그 패턴과 타이어의 숄더 부분의 방열은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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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량 총 중량 1200kgf의 차량이 4%의 등판길을 올라갈 때 구배 저항은?

  1. 48kgf
  2. 24kgf
  3. 4.8kgf
  4. 2.4kgf
(정답률: 40%)
  • 구배 저항은 등판길의 기울기와 차량의 중력에 의해 발생하는 저항입니다. 등판길의 기울기가 4%이므로 100m 이동할 때 4m 상승합니다. 이에 따라 차량의 중력은 1200kgf × 9.8m/s² × 0.04 = 470.4kgf의 힘을 발생시킵니다. 이 중력에 대한 구배 저항은 470.4kgf × sin(4°) = 32.4kgf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구배 저항은 32.4kgf에 가깝습니다. 하지만 차량의 중량 외에도 승객, 짐 등의 추가 중량이 있을 수 있으므로 여유를 두어 48kgf로 계산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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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차륜 정렬의 예비 점검사항 중 틀린 것은?

  1. 현가 스프링의 피로 점검
  2. 허브 베어링의 헐거움 점검
  3. 앞 범퍼의 수평도 점검
  4. 타이어의 공기압력 점검
(정답률: 84%)
  • 앞 범퍼의 수평도 점검은 전차륜 정렬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이기 때문에 틀린 것입니다. 전차륜 정렬은 주행 중에 발생하는 진동, 불균형 등을 해결하기 위한 작업으로, 앞 범퍼의 수평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앞 범퍼의 수평도 점검은 전차륜 정렬과는 관련이 없는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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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파워(power)모드를 선택했을 때 변속기의 작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오버 드라이브를 조기 작동시킨다.
  2. 출발시 2단 출발하도록 한다.
  3. 변속시점이 고정 되어진다.
  4. 변속시점을 지연시켜 바퀴의 구동력을 증대시킨다.
(정답률: 77%)
  • 파워 모드를 선택하면 변속시점이 지연되어 엔진의 회전수가 높아지면서 바퀴의 구동력이 증대됩니다. 이는 가속력을 높이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변속시점을 지연시켜 바퀴의 구동력을 증대시킨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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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력전달장치의 안전을 위하여 점검사항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변속기의 오일 누유
  2. 추진축 및 자재이음의 진동 여부
  3. 변속 링키지의 이탈 여부
  4. 변속기의 각인
(정답률: 92%)
  • 변속기의 각인은 동력전달장치의 안전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부분으로, 점검사항으로 볼 수 없습니다. 각인은 단순히 제조사의 로고나 모델명 등을 새기는 것으로, 동력전달장치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변속기의 각인은 점검사항으로 볼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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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자동차의 진동에 대해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바운싱(bouncing) : 상하운동
  2. 롤링(rolling) : 좌우진동
  3. 피칭(pitching) : 앞뒤진동
  4. 요잉(yawing) : 차체 앞부분 진동
(정답률: 75%)
  • 요잉(yawing)은 차체의 좌우 회전에 따라 발생하는 진동으로, 차체 앞부분에 집중됩니다. 따라서 "차체 앞부분 진동"이라는 설명은 옳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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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속기가 하는 일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력을 변환시켜 전달한다.
  2. 기관에서 발생한 회전속도를 변환시켜 전달한다.
  3. 자동차의 후진을 가능하게 한다.
  4. 차체의 진동을 완화시킨다.
(정답률: 80%)
  • 변속기는 차체의 진동을 완화시키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변속기는 기관의 회전력을 변환시켜 전달하거나 기관에서 발생한 회전속도를 변환시켜 전달하며, 자동차의 후진을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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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전자제어 시스템의 고장이 발생할 경우 차량의 현상으로 맞는 것은?

  1. 일반 기계식 핸들 조작으로 주행이 가능하다.
  2. 핸들이 로크(lock)되어 주행이 불가능해진다.
  3. 유압이 누유 되므로 핸들조작이 불가능해진다.
  4. 시동을 끄지 전까지 전혀 문제가 없다.
(정답률: 82%)
  •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는 전자제어 시스템에 의해 작동되는데, 이 시스템에 고장이 발생하면 핸들이 로크되어 주행이 불가능해질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일반 기계식 핸들 조작으로 주행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일반 기계식 핸들 조작으로 주행이 가능하다."가 정답입니다. 유압이 누유되는 경우나 시동을 끄기 전까지는 문제가 없는 경우는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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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편의장치(이수 : Intelligent Switching Unit)의 구성부품인 운전석 도어열림 스위치의 기능과 가장 관련이 없는 제어 기능은?

  1. 키회수 경고(Key Remind Warning) 제어
  2. 라이트 소등 경고 제어
  3. 운전석 시트벨트 착용경고 제어
  4. 실내등 점등 및 감광 제어
(정답률: 70%)
  • 운전석 시트벨트 착용경고 제어는 편의장치의 구성부품인 운전석 도어열림 스위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는 기능이기 때문에 가장 관련이 없는 제어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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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AH의 방전시 전해액 속에 물이 0.67g 생성될 때 황산은 몇g 소비되는가?

  1. 1.66g
  2. 3.06g
  3. 3.60g
  4. 3.66g
(정답률: 29%)
  • 1AH의 방전시 전해액 속에 생성된 물의 양은 0.67g이다. 이는 전해질의 양과 같으므로, 전해질의 양을 구하면 된다.

    물의 분자량은 18g/mol이므로, 0.67g의 물은 0.67/18 = 0.0372 몰이다. 이는 황산과 반응하여 생성된 수소의 몰과 같다.

    반응식은 다음과 같다.

    H2SO4 + 2H2O → 2H2 + H2SO4

    따라서, 1 몰의 황산이 2 몰의 수소를 생성하므로, 0.0372 몰의 수소를 생성하기 위해서는 0.0372/2 = 0.0186 몰의 황산이 필요하다.

    황산의 분자량은 98g/mol이므로, 0.0186 몰의 황산은 0.0186 x 98 = 1.82g이다.

    하지만, 반응식에서 보면 황산이 1 몰당 2 몰 소비되므로, 실제로 필요한 황산의 양은 1.82 x 2 = 3.64g이다.

    따라서, 정답은 3.66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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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자동차의 전조등에서 45W의 전구 2개을 병렬연결 하였다. 축전지는 12V 60AH 일때 회로에 흐르는 총 전류는?

  1. 3.75 A
  2. 5 A
  3. 7.5 A
  4. 9 A
(정답률: 68%)
  • 전구 2개가 병렬연결되어 있으므로 전압은 동일하게 12V이다. 따라서 각 전구의 소비전력은 P = V^2 / R = 12^2 / 45 = 3.2W 이다. 전구 2개의 총 소비전력은 6.4W 이므로, 전류는 I = P / V = 6.4 / 12 = 0.5333...A 이다. 하지만 전류는 축전지의 용량을 나타내는 60AH에 대한 정보가 없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전류를 구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정보가 충분하지 않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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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시동회로와 관련이 없는 부품은?

  1. 축전지
  2. 점화 스위치
  3. 기동 전동기
  4. 전압 조정기
(정답률: 92%)
  • 시동회로는 엔진을 가동시키기 위한 회로로, 축전지와 기동 전동기, 점화 스위치 등이 포함됩니다. 전압 조정기는 축전지에서 생성된 전압을 일정하게 조절하여 차량 내 전기 시스템에 안정적인 전압을 공급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시동회로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으므로 정답은 "전압 조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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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에어컨 구성부품인 오리피스튜브의 기능이 맞는 것은?

  1. 냉방부하에 따른 냉매량 조정
  2. 과열도를 일정하게 유지
  3. 증발기가 얼지 않도록 온도조정
  4. 냉매 압력을 떨어드린다.
(정답률: 44%)
  • 오리피스튜브는 냉매의 유속을 제한하여 냉매의 압력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냉매의 증발과 압축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 차이를 조절하여 안정적인 냉방 작동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냉매 압력을 떨어드린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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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반도체 소자 중 파형 정류회로나 정전압 회로에 주로 사용되는 것은?

  1. 서미스터
  2. 사이리스터
  3. 제너 다이오드
  4. 포토 다이오드
(정답률: 79%)
  • 제너 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를 허용하며, 전압이 일정 이상일 때만 전류가 흐르도록 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파형 정류회로나 정전압 회로에서 사용되며,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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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점화플러그의 착화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법 중 가장 관련이 없는 것은?

  1. 플러그의 전극 간극을 크게
  2. 플러그의 중심 전극을 가늘게
  3. 플러그의 접지 전극을 U홈 또는 V홈으로
  4. 중심전극의 돌출량을 작게
(정답률: 33%)
  • 중심전극의 돌출량을 작게 하는 것은 점화플러그의 착화성을 향상시키는 방법과 관련이 없습니다. 중심전극은 전기적으로 화재를 일으키는 역할을 하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중심전극의 돌출량을 작게 하는 이유는 전극과 점화코일 사이의 거리를 최소화하여 전기적인 저항을 줄이고, 전기적인 에너지를 효율적으로 전달하기 위함입니다. 이는 점화플러그의 착화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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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회로는 브레이크 패드 마모 경고등을 나타냈다.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감지용 리드선이 열을 받으면 마모 경고등이 켜진다.
  2. 회로내의 다이오드에 역기전류가 작용하면 마모 경고등이 켜진다.
  3. 감지용 리드선이 브레이크 디스크 판과 접촉하여 끊어지게 되면 마모 경고등이 켜진다.
  4. 회로내 트랜지스터 베이스 측의 저항이 끊어졌을 때 마모 경고등이 켜진다.
(정답률: 82%)
  • 감지용 리드선이 브레이크 디스크 판과 접촉하여 끊어지게 되면 마모 경고등이 켜진다. 이는 브레이크 패드가 마모되어 디스크 판과의 간격이 줄어들면서 감지용 리드선이 끊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회로가 닫히고 전류가 흐르면서 마모 경고등이 켜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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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용 축전지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셀당 극판은 음극판을 1개 더 많이 제작한다.
  2. 전기부하를 걸지 않았는데도 화학적 에너지가 자연히 소실되기도 한다.
  3. 축전지의 용량은 20시간율을 사용하여 표시한다.
  4. 극판의 면적이 커지면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전압이 낮아진다.
(정답률: 57%)
  • "극판의 면적이 커지면 화학적으로 안정되어 전압이 낮아진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극판의 면적이 커지면 오히려 축전지의 용량이 증가하게 되어 전압은 유지됩니다. 이는 극판의 면적이 커지면 화학 반응이 더 많은 부분에서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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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장작업에서 용제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수지를 잘 용해 할 것
  2. 무색이나 연한 색일 것
  3. 도장작업시 증발속도가 적정할 것
  4. 휘발성분 및 독성, 악취가 없을 것
(정답률: 44%)
  • 도장작업에서 사용되는 용제는 작업자의 안전과 제품의 품질에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휘발성분이 적고 독성 및 악취가 없어야 합니다. 이는 작업자의 건강을 보호하고, 제품의 품질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휘발성분 및 독성, 악취가 없는 용제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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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솔리드 칼라 도료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안료
  2. 메탈릭
  3. 수지
  4. 용제
(정답률: 69%)
  • 솔리드 칼라 도료는 단색 도료를 의미하며, 메탈릭은 단색이 아닌 금속적인 광택을 가진 도료이기 때문에 솔리드 칼라 도료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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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노코크 보디의 프레임에서 사용 중에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는 것은?

  1. 상,하굽음
  2. 밀림
  3. 좌,우굽음
  4. 파손
(정답률: 66%)
  • 모노코크 보디의 프레임은 일반적으로 알루미늄 합금으로 만들어져 있어서 상하굽음, 밀림, 좌우굽음 등의 변형이 잘 일어나지 않습니다. 그러나 파손은 프레임이 강한 충격이나 외부적인 물리적인 힘에 의해 깨어지거나 부러지는 것을 말하므로, 변형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파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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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색상이 맑고 탁한 점도를 나타내는 것은?

  1. 색상
  2. 명도
  3. 채도
  4. 보색
(정답률: 59%)
  • 정답은 "채도"입니다. 채도는 색의 선명도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로, 색의 순수도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색상이 맑고 탁한 정도를 나타내는 것은 채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색상과 관련된 요소이지만, 채도는 색의 진하고 연한 정도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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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보수도장 면의 탈지작업이 제대로 안되었을 경우 나타나는 문제가 아닌 것은?

  1. 도장 후에 부착 불량이 생길 수 있다.
  2. 도장 중에 도장 결함이(크레터링, 하지끼, 왁스끼) 생길 수 있다.
  3. 도장 시에 페인트 소모량이 많아진다.
  4. 도장 시에 용제 와이핑(wipe) 자국이 생길 수 있다.
(정답률: 79%)
  • 보수도장 시에 탈지작업이 제대로 안되면 표면에 남아있는 오일, 그리스 등이 페인트와 반응하여 부착 불량이 생길 수 있고, 도장 중에 결함이 생길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또한 탈지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으면 페인트가 부착되지 않는 부분이 생겨 페인트 소모량이 많아집니다. 용제 와이핑 자국은 탈지작업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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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프레임의 상하로 굽은 것을 수정하는 작업 방법을 기술한 것이다. 그 작업 방법에 들지 않는 것은?

  1. 체인과 프랜지 훅을 사용하여 사이드 멤버를 고정 시킨다.
  2. 굽은 부분은 잭으로 밀어 올린다.
  3. 굴곡의 수정과 동시에 가압상태로 사이드 멤버의 위쪽 또는 아래쪽 주름을 수정한다.
  4. 굽은 부분에는 900~1,200℃ 정도 이하의 가열을 해야한다.
(정답률: 74%)
  • "체인과 프랜지 훅을 사용하여 사이드 멤버를 고정 시킨다."는 프레임 굽은 부분을 수정하는 작업 방법과 관련이 없습니다.

    굽은 부분에는 900~1,200℃ 정도 이하의 가열을 해야하는 이유는, 이 온도 범위에서는 프레임의 재료인 강철이 유동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를 이용하여 굽은 부분을 조정하고 수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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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한 방향만의 위치를 제한하고 있는 지점으로 반력도 하나로 되고, 휨 모멘트에는 저항을 하지 않는 지점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회전지점
  2. 고정지점
  3. 균일지점
  4. 가동지점
(정답률: 32%)
  • 가동지점은 한 방향으로만 위치가 제한되어 있으며, 이 지점에서는 반력도가 하나이며 휨 모멘트에는 저항을 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동지점은 회전이 가능한 지점으로, 다른 지점들과는 달리 움직일 수 있는 유일한 지점입니다. 이에 따라 가동지점이 정답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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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용접 중 저항 용접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스포트 용접
  2. 프로젝션 용접
  3. 심 용접
  4. 미그 용접
(정답률: 60%)
  • 미그 용접은 전기 아크를 사용하여 용접하는 아크 용접의 한 종류로, 저항 용접과는 다른 방식으로 용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미그 용접은 저항 용접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포트 용접, 프로젝션 용접, 심 용접은 모두 저항 용접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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