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4-02)

자동차정비기능장
(2006-04-0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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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실린더의 간극체적(clearance volume)이 행정체적(stroke volume)의 20%인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몇%인가?(단, 비열비(k)=1.4이다.)

  1. 35.23
  2. 46.23
  3. 48.16
  4. 51.16
(정답률: 20%)
  • 간극체적은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이동할 수 없는 공간을 말하며, 행정체적은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공간을 말합니다. 따라서, 행정체적에서 간극체적을 뺀 것이 실린더 내부에서 실제로 가용한 공간인 유효체적입니다.

    오토사이클의 열효율은 유효체적과 간극체적의 비율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열효율 = 1 - (간극체적 / (유효체적 + 간극체적))^(k-1)

    여기서 k는 비열비를 나타냅니다.

    문제에서 간극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이므로, 유효체적은 행정체적에서 간극체적을 뺀 것인 0.8V입니다. 따라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열효율 = 1 - (0.2V / (0.8V + 0.2V))^(1.4-1) = 1 - 0.8^0.4 = 51.16%

    따라서, 정답은 "51.1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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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전자제어식 가솔린 분사장치의 크랭크 각 위치센서의 역할은?

  1. 단위시간당의 기관 회전속도 검출
  2. 단위시간당의 기관출력 검출
  3. 매 사이클당의 흡입공기량 계산
  4. 매 회전수당의 고압 송전횟수 검출
(정답률: 82%)
  • 크랭크 각 위치센서는 엔진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이를 제어장치에 전달합니다. 이를 통해 제어장치는 적절한 시기에 가솔린을 분사하여 최적의 연소를 유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크 각 위치센서의 역할은 "단위시간당의 기관 회전속도 검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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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어떤 동력계에 디젤기관을 직결하여 제동을 걸었다. 이때 비틀림 모멘트가 100kgf-m이며 회전수가 500rpm이었다. 이때 디젤기관의 발생동력(ps)은?

  1. 57.7
  2. 64.7
  3. 69.8
  4. 75.4
(정답률: 45%)
  • 발생동력(ps)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s = 2πNT/60

    여기서 N은 회전수, T는 비틀림 모멘트입니다. 따라서,

    ps = 2π x 500 x 100 / 60
    ≈ 69.8

    따라서, 정답은 "69.8"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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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물질중에서 디젤기관의 연료에 첨가하는 항노크성 발화 촉진제가 아닌것은?

  1. 초산에틸
  2. 아초산아밀
  3. 사에틸납
  4. 초산아밀
(정답률: 83%)
  • 사에틸납은 항노크성 발화 촉진제로 사용되었던 물질입니다. 디젤 연료에 첨가되면 연소과정에서 발생하는 진동과 소음을 줄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반면, 초산에틸, 아초산아밀, 초산아밀은 모두 항노크성 발화 촉진제로 사용되는 물질입니다. 따라서, 사에틸납이 아닌 것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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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질코니아 소자를이용하여 만든 O2센서는 λ값 얼마를 경계로 출력이 급격하게 변하는가?

  1. 0.6
  2. 0.8
  3. 1.0
  4. 1.2
(정답률: 90%)
  • 질코니아 소자를 이용하여 만든 O2센서는 λ값이 1.0일 때 출력이 급격하게 변합니다. 이는 질코니아 소자가 이산화탄소(CO)와 산소(O2)의 화학적 반응에 민감하게 반응하기 때문입니다. λ값이 1.0일 때는 CO와 O2의 흡수선이 겹치는 지점이기 때문에, 이 두 가스의 농도 변화에 따른 출력 변화가 가장 민감하게 나타나는 지점입니다. 따라서, λ값이 1.0일 때 O2센서의 출력이 급격하게 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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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요구되는 조건이 아닌것은?

  1. 후적이 일어나지 않게 할 것
  2. 분무의 입자, 크기를 크게 할 것
  3. 분무의 상태가 연소실의 구석구석까지 뿌려지게 할 것
  4. 연료를 미세한 안개모양으로 하여 쉽게 착화되게 할 것
(정답률: 91%)
  • 분무의 입자 크기를 크게 할 경우, 연료가 불완전하게 연소되어 연료소모량이 증가하고, 배기가스의 유해물질 배출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분사노즐에 요구되는 조건은 분무의 입자 크기를 작게하여 연료를 미세한 안개모양으로 하여 쉽게 착화되게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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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4행정 사이클기관의 총배기량 3670cc, 회전수 3600rpm, 도시평균유효압력이 9.2kgf/cm2일때 기관의 도시마력은 몇PS인가?

  1. 135
  2. 141
  3. 147
  4. 152
(정답률: 23%)
  • 도시마력 = 총배기량 × 회전수 × 유효압력 ÷ 617.4
    = 3670 × 3600 × 9.2 ÷ 617.4
    ≈ 135
    따라서 정답은 "1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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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PI(Multipoint Injection)계통의 차량에서 ECU(컴퓨터)로의 입력센서가 아닌것은?

  1. 공기흐름센서
  2. 산소센서
  3. 스로틀포지션센서
  4. 퍼지컨트롤 센서
(정답률: 84%)
  • MPI 계통의 차량에서는 공기흐름센서, 산소센서, 스로틀포지션센서가 ECU로의 입력센서로 사용됩니다. 그러나 퍼지컨트롤 센서는 연료의 분사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입력센서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퍼지컨트롤 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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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제어가솔린 분사기관의 연료펌프 내에 설치 된 밸브 중 연료압력이 일정 압력 이상 상승하면 연료를 연료탱크로 바이패스시켜 연료펌프와 라인의 손상을 방지하는 것은?

  1. 첵밸브
  2. 진공 스위칭 밸브
  3. 핫 스타트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76%)
  • 릴리프 밸브는 연료압력이 일정 압력 이상 상승하면 연료를 연료탱크로 바이패스시켜 연료펌프와 라인의 손상을 방지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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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전자제어 연료장치에서 인젝터 주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플런저
  2. 니들 밸브
  3. 솔레노이드 코일
  4. 압력조정 스프링
(정답률: 52%)
  • 압력조정 스프링은 인젝터의 주요 구성품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인젝터의 기능은 연료를 정확한 양과 시간에 분사하여 엔진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것인데, 이를 담당하는 부품은 플런저, 니들 밸브, 솔레노이드 코일입니다. 압력조정 스프링은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만, 인젝터의 주요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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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기관실린더 벽의 유막이 끊어져 피스톤이나 실린더 벽에 상처를 일으키는 현상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플러터(flutter)현상
  2. 스틱(stick)현상
  3. 프리 이그니션(preignition) 현상
  4. 스카프(scuff)현상
(정답률: 76%)
  • 기관실린더 벽과 피스톤 사이에 발생하는 마찰로 인해 생기는 상처를 스카프(scuff)라고 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설명한 현상은 스카프(scuff)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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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내연기관의 기계효율 향상을 위한 대책이 아닌것은?

  1. 베어링 면적이 작은 베어링 사용
  2. 피스톤 측압 발생 증대
  3. 운동부분 증량 감소
  4. 배기저항 감소
(정답률: 66%)
  • 피스톤 측압 발생 증대는 내연기관의 기계효율을 향상시키는 대책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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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배출가스정화에 사용되는 촉매 물질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산화촉매
  2. 3원촉매
  3. 흑연촉매
  4. 환원촉매
(정답률: 90%)
  • 흑연은 촉매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흑연촉매는 존재하지 않습니다. 흑연은 탄소의 일종으로, 화학 반응을 촉진시키는 물질이 아니기 때문에 배출가스정화에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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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발열기관에서 압력밸브와 부압밸브를 설치한 주요 목적이 아닌 것은?

  1. 압력조정
  2. 냉각효과 증대
  3. 동파방지
  4. 비점상승
(정답률: 70%)
  • 압력밸브와 부압밸브는 주로 압력을 조절하고 냉각효과를 증대시키기 위해 설치됩니다. 그러나 동파방지는 발열기관에서 발생하는 문제 중 하나가 아니기 때문에, 이것은 압력밸브와 부압밸브를 설치하는 주요 목적이 아닙니다. 동파방지를 위해서는 다른 방법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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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 기관의회전속도가4500rpm이다. 연소 지연 시간이 1/600초라고하면 연소 지연 시간동안에 크랭크 축의 회전각도는 몇도인가?

  1. 15°
  2. 30°
  3. 45°
  4. 60°
(정답률: 60%)
  • 연소 지연 시간동안 크랭크 축은 일정한 각속도로 회전하므로, 회전각도는 각속도와 시간의 곱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회전각도 = 각속도 × 시간 = 4500rpm × (1/600초) = 4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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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두께는 일정하나 폭과 절개부가 좁고 그 반대 방향의 폭이 넓으며 실린더 벽에 고루 압력을 가할 수 있는 링은?

  1. 원심형 링
  2. 팽창 링
  3. 편심형 링
  4. 동심형 링
(정답률: 71%)
  • 편심형 링은 일정한 두께를 가지고 있지만, 폭과 절개부가 좁고 그 반대 방향의 폭이 넓어서 실린더 벽에 고루 압력을 가할 수 있습니다. 이는 실린더 벽과의 접촉면이 넓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편심형 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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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의 배기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기통수가 1개인 기관에서는 실린더에 배기 매니 폴드 없이 직접 배기 파이프를 부착한다 .
  2. 배기파이프는 배기가스를 외부로 방출하는 강관이며 배기가스 열의 일부를 발산하는 역할도 한다.
  3. 소음기를 부착하면 기관의 배압이 감소하고 출력이 높아진다.
  4. 배기관은 배기가스의 흐름에 저항을 주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4%)
  • "소음기를 부착하면 기관의 배압이 감소하고 출력이 높아진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소음기를 부착하면 기관의 배압이 오히려 증가하고 출력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이는 소음기가 배기가스의 흐름을 방해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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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연소에 있어서 공연비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배기중에 포함되는 산소량
  2. 흡입공기량과 연료량과의 중량비
  3. 흡입공기체적과 연료량과의 비
  4. 흡입공기량과 연료체적과의 비
(정답률: 72%)
  • 공연비란 연소 과정에서 흡입되는 공기와 연료의 중량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흡입공기량과 연료량과의 중량비"가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흡입공기의 체적이나 연료의 체적을 고려한 비율을 나타내는데, 연소 과정에서는 중량이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중량비가 가장 적절한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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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문제가 되는 결과와 이에 대응하는 원인과의 관계를 알기 쉽게 도표로 나타낸 것은?

  1. 산포도
  2. 파레토도
  3. 히스토그램
  4. 특성요인도
(정답률: 59%)
  • 특성요인도는 문제가 되는 결과와 이에 대응하는 원인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도표로, 각 원인이 결과에 미치는 영향력을 시각적으로 파악할 수 있어서 문제 해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특성요인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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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표준시간을내경법으로구하는수식은?

  1. 표준시간=정미시간+여유시간
  2. 표준시간=정미시간×(1+여유율)
(정답률: 74%)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내경법에서는 15도 당 1시간씩 시차가 발생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경도를 15로 나눈 값을 시간으로 환산하면 됩니다.

    즉, 표준시간 = 정미시간 + (경도/15) 입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표준시간 = 정미시간 + (경도/15) 시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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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제품 공정분석표용공정도시기호 중정체 공정(Delay)기호는어느것인가?

  1. D
(정답률: 56%)
  • 제품 공정분석표에서 "Delay" 기호는 작업이 지연되는 공정을 나타내며, "D"로 표기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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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표를 이용하여 비용 구배(cost siope)를 구하면 얼마인가?

  1. 3,000원/일
  2. 4,000원/일
  3. 5,000원/일
  4. 6,000원/일
(정답률: 80%)
  • 비용 구배는 고정비용과 가변비용의 합을 생산량으로 나눈 값입니다. 이 경우 고정비용은 10,000원이고, 생산량이 2,000일 때 총 비용은 20,000원입니다. 따라서 가변비용은 20,000원 - 10,000원 = 10,000원입니다. 이를 생산량 2,000일로 나누면 10,000원 ÷ 2,000일 = 5,000원/일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0원/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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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계수값 규준형 1회 샘플링 검사에 대한 설명중 가장 거리가 먼내용은?

  1. 검사에 제출된 로트에 관한 사전의 정보는 샘플링 검사를 적용하는데 직접적으로 필요로 하지 않는다.
  2. 생산자측과 구매자측이 요구하는 품질보호를 동시에 만족시키도록 샘플링검사 방식을 선정한다.
  3. 파괴검사의 경우와 같이 전수검사가 불가능한때에는 사용할 수 없다.
  4. 1회만의 거래시에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49%)
  • "파괴검사의 경우와 같이 전수검사가 불가능한때에는 사용할 수 없다."가 가장 거리가 먼 내용입니다. 이유는 계수값 규준형 1회 샘플링 검사는 비파괴적인 검사 방법이기 때문에 전수검사가 불가능한 경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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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중부하와능력의조정을도모하는것은?

  1. 진도관리
  2. 절차계획
  3. 공수계획
  4. 현품관리
(정답률: 45%)
  • 공수계획은 프로젝트에서 필요한 작업을 수행하는 데 필요한 인력, 시간 및 비용을 계획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젝트 관리자는 작업을 완료하는 데 필요한 인력과 시간을 미리 파악하고, 작업의 진행 상황을 모니터링하여 부하와 능력의 조정을 도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공수계획은 부하와 능력의 조정을 위한 중요한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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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변속기에서 출력축에 설치되어 출력축의 회전속도에 따른 유압을 발생시키는 밸브는?

  1. 시프트 밸브
  2. 거버너 밸브
  3. 스로틀 밸브
  4. 매뉴얼 밸브
(정답률: 66%)
  • 자동변속기에서 출력축의 회전속도에 따라 변속을 조절하기 위해서는 변속기 내부에서 유압을 이용해 작동해야 합니다. 이때, 출력축의 회전속도에 따라 유압을 발생시키는 밸브가 필요한데, 이것이 바로 거버너 밸브입니다. 거버너 밸브는 출력축에 설치되어 회전속도에 따라 발생하는 유압을 감지하고, 이를 변속기 내부의 유압 제어 장치에 전달하여 변속을 조절합니다. 따라서, 자동변속기에서 거버너 밸브는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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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의 주행 저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구름저항
  2. 공기저항
  3. 등판 저항
  4. 구동저항
(정답률: 79%)
  • 구동저항은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 등 구동장치에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주행 저항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주행 저항에 해당하는 것들인 구름저항, 공기저항, 등판 저항은 모두 차량이 주행 중에 직면하는 저항으로, 구동저항과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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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디스크브레이크의 점검 항목이 아닌 것은?

  1. 디스크 마모의 손상
  2. 토크 플레이트 샤프트 시일링의 손상
  3. 하이드로 백 점검
  4. 디스크 런아우트 점검
(정답률: 73%)
  • 토크 플레이트 샤프트 시일링은 디스크브레이크와는 관련이 없는 부품이기 때문에 디스크브레이크의 점검 항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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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진공식브레이크 배력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배력장치에 이용되는 외력으로 기관의 흡입부 압을 이용 한다.
  2. 배력장치가 고장일 경우 운전자의 페달 답력만으로도 브레이크를 조작할 수 있어야 한다.
  3. 진공식 배력장치는 응축수가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
  4. 진공식 배력장치에서 배력도는 다이아프램의 유효 직경에 비례한다.
(정답률: 68%)
  • 진공식 배력장치는 응축수가 생성되는 단점이 있다. 이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진공으로 인해 생성되는 압력이 브레이크 액체에 의해 전달되면서 액체가 압축되어 응축수가 발생하는 것이다. 이는 브레이크의 반응성을 떨어뜨리고, 브레이크 페달의 느낌을 둔화시키는 원인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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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종감속 기어에서 구동피니언 잇수가 8개, 링기어 잇수가 40개인 차량이 평탄한 도로를 직진할 때 추진축의 회전수가 1800rpm이라면 액슬축의 회전수는?

  1. 366rpm
  2. 450rpm
  3. 510rpm
  4. 700rpm
(정답률: 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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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고속 주행시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맞는것은?

  1.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보다 낮춰준다.
  2.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보다 높여준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을 낮추되 광폭으로 교체한다.
  4. 휠을 알루미늄 휠로 교체한다.
(정답률: 75%)
  • 타이어의 공기압을 표준보다 높여준다는 것은 타이어 내부의 공기압을 높여서 타이어의 형태를 유지시켜줌으로써 타이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을 방지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타이어의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가 변형되어 스탠딩 웨이브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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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주행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되면 차량의 무게가 앞으로 이동하면서 차체의 앞쪽은 내려가고 뒤쪽은 올라가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ANTI-ROLL
  2. BOUNCING
  3. SQUART
  4. DIVE
(정답률: 60%)
  • 주행중 브레이크 페달을 밟게되면 차량의 무게 중심이 앞쪽으로 이동하면서 차체의 앞쪽은 내려가고 뒤쪽은 올라가는 현상을 "DIVE"라고 합니다. "ANTI-ROLL"은 차량의 비틀림을 막는 시스템, "BOUNCING"은 충격을 받았을 때 차체가 위아래로 튀는 현상, "SQUART"는 가속할 때 차체의 뒤쪽이 내려가는 현상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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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ABS브레이크 장치에서 사용되는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ABS 컨트롤 유닛
  2. 휠 스피드 센서
  3. 리어차고센서
  4. 하이드로릭 유닛
(정답률: 89%)
  • 리어차고센서는 ABS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구성품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ABS 컨트롤 유닛은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하고, 휠 스피드 센서는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브레이크를 제어하는 데 사용됩니다. 하이드로릭 유닛은 브레이크 압력을 생성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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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브레이크 페달의 지렛비가 5 : 1이다. 페달을 35kgf의 힘으로 밟았을때에 푸시로드에 작용되는 힘은?

  1. 7kgf
  2. 125kgf
  3. 175kgf
  4. 225kgf
(정답률: 63%)
  • 지렛비가 5:1이므로, 푸시로드에 작용되는 힘은 브레이크 페달에 작용하는 힘의 5배가 된다. 따라서, 35kgf의 힘으로 밟았을 때 푸시로드에 작용되는 힘은 35 x 5 = 175kg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75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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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독립현가장치 중 맥퍼슨 형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스프링 윗부분 중량이 크기 때문에 접지성이 불량하다.
  2. 위시본 형식에 비해 구조가 간단하다.
  3. 부품수가 적으므로 마모나 손상을 발생하는 부분이 적고 수리가 용이하다.
  4. 엔진실 유효체적을 크게 할 수 있다.
(정답률: 68%)
  • 독립현가장치 중 맥퍼슨 형식의 특징이 아닌 것은 "스프링 윗부분 중량이 크기 때문에 접지성이 불량하다." 입니다. 이유는 스프링 윗부분의 중량이 크면서 접지성이 불량해지면 차량의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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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바퀴정렬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조향 휠의 복원성 향상
  2. 주행속도의 증대
  3. 타이어 마모 감소
  4. 조향 휠의 조작력 경감
(정답률: 70%)
  • 바퀴정렬은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고, 타이어의 마모를 감소시키며, 조향 휠의 조작력을 경감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그러나 주행속도의 증대는 바퀴정렬의 목적이 아닙니다. 주행속도는 차량의 엔진, 변속기, 타이어 등 다른 요소들에 의해 결정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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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 변속기 차량에서 스톨테스트(stall test) 결과 후 판단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엔진 출력 부족 여부
  2. 토크컨버터의 원웨이 클러치 작동여부
  3. 라인압력, 저하여부
  4. 킥다운 여부
(정답률: 68%)
  • 자동 변속기 차량에서 스톨테스트 결과 후 판단할 수 있는 내용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킥다운 여부"입니다. 스톨테스트는 차량의 엔진과 변속기의 상태를 확인하기 위한 검사 방법 중 하나로, 차량을 정지 상태에서 가속하다가 엔진이 꺼지는 지점을 측정하여 엔진 출력 부족 여부나 토크컨버터의 원웨이 클러치 작동 여부, 라인압력, 저하 여부 등을 판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킥다운은 자동 변속기 차량에서 주행 중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스톨테스트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킥다운 여부"는 적당치 않은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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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수동변속기에서 동기치합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변속소음이 거의 없고 변속이 용이하다.
  2. 변속기의 수명이 길다.
  3. 기어의 이가 헬리컬형이므로 하중 부담능력이 크다.
  4. 변속기 특별히 가속시키거나, 더블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있다.
(정답률: 83%)
  • 동기치합식의 장점 중 하나는 변속기 특별히 가속시키거나, 더블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변속기 특별히 가속시키거나, 더블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있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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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4단 자동변속기(4EC-AT)에서 TCU(Trans Axle Control Unit)로 입력되는요소중 제너레이터(Pulse Generator)와같은 기능을 가진 부품은?

  1. 엔진회전속도
  2. 차속센서
  3. 크랭크각 센서
  4. 인히비터 스위치
(정답률: 67%)
  • 차속센서는 회전하는 바퀴의 속도를 감지하여 TCU에 입력하는 부품으로, 제너레이터와 같이 회전을 감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4단 자동변속기에서 TCU로 입력되는 요소 중 제너레이터와 같은 기능을 가진 부품은 차속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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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변속기에 사용되는 토크컨버터에서 크랭크샤프트와 직접 연결되어 구동하는 것은?

  1. 펌프 임펠러
  2. 터빈 러너
  3. 스테이터
  4. 원웨이 클러치
(정답률: 60%)
  • 토크 컨버터는 유체력을 이용하여 엔진의 동력을 변속기로 전달하는데, 이때 크랭크샤프트와 직접 연결되어 구동하는 것은 토크 컨버터 내부의 유체를 움직이는 펌프 임펠러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펌프 임펠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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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조향각을 일정하게하고 차의 속도를 증가시켰을 대선회반경이 커지는 현상을표시하는 것은?

  1. 뉴트럴 스티어링
  2. 오버 스티어링
  3. 언더 스티어링
  4. 리버스 스티어링
(정답률: 87%)
  • 조향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차의 속도를 증가시키면,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기 어려워집니다. 이때, 운전자가 조향을 왼쪽으로 돌리면 차량은 오른쪽으로 움직이는데, 이는 바퀴의 회전 방향과 차량의 이동 방향이 일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상황을 언더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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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자동차가선회운동을할때구심력의역할을하는 것은?

  1. 코너링 포스
  2. 점착력
  3. 조향력
  4. 옆방향 힘
(정답률: 86%)
  • 자동차가 선회 운동을 할 때, 코너링 포스는 구심력의 역할을 합니다. 코너링 포스는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을 증가시켜 자동차를 안정적으로 유지시키는 힘입니다. 따라서 코너링 포스는 자동차가 커브를 돌 때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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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드럼 브레이크에서는 자기작동에 의해 확장력이 증폭된다.
  2. 자동차의 총 제동력은 각 차륜에 작용하는 제동력의 합으로 표시한다.
  3. 자동차의 총 제동력은 제동시 질량에 의해 발생되는 관성력과 동일한 방향으로 작용한다.
  4. 최대 제동력을 점착 마찰계수에 비례한다.
(정답률: 54%)
  • "최대 제동력을 점착 마찰계수에 비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최대 제동력은 마찰력과 관련이 있으나, 점착 마찰계수뿐만 아니라 차량의 무게, 제동장치의 상태 등 여러 가지 요인에 영향을 받습니다.

    자동차의 총 제동력은 제동시 질량에 의해 발생되는 관성력과 동일한 방향으로 작용하는 것은 관성의 법칙에 따른 것입니다. 제동력은 차량의 운동 상태를 변화시키는 힘이며, 이 때 차량의 질량에 의해 발생하는 관성력과 동일한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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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기관의 회전력이15.5kgf·m이고 3200rpm으로 회전하고 있다. 이때 클러치에 의해 전달되는 마력(PS)은?

  1. 56.3
  2. 61.3
  3. 66.3
  4. 69.3
(정답률: 38%)
  • 회전력과 회전수를 이용하여 마력을 구하는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마력(PS) = 회전력(kgf·m) × 회전수(rpm) ÷ 716.2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여 계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마력(PS) = 15.5 × 3200 ÷ 716.2 ≈ 69.3

    따라서, 정답은 "69.3"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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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축전지를 방전상태로 오래두면 사용할 수 없는 가장 큰 이유는?

  1. 극판에 수소가 형성되기 때문에
  2. 극판에 묽은황산이 형성되기 때문에
  3. 황산이 증류수로 되기 때문에
  4. 극판이 영구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정답률: 77%)
  • 축전지는 전기를 저장하는데 사용되는데, 축전지를 방전상태로 오래두면 극판에 묻은 황산이 영구적으로 황산납으로 변화하여 축전지의 전기를 저장할 수 없게 됩니다. 따라서 축전지를 오래 방치하면 극판이 영구황산납이 되기 때문에 사용할 수 없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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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에서 온도센서로 사용하는 부특성(NTC) 서미스터의 특성 중 맞는 것은?

  1.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도 같이 상승한다.
  2.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은 감소한다.
  3.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은 변하지 않는다.
  4.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은 상승하다가 감소한다.
(정답률: 79%)
  • 온도센서로 사용하는 NTC 서미스터는 온도가 올라갈수록 전자파동의 운동이 활발해져 전자의 충돌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전자의 이동이 방해받아 전기저항이 증가하기 때문에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값은 감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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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점화지연 시간이 1/800초 인연료를 사용하여 최고 폭발 압력을 ATDC 5T에서 발생시키기 위해 TDC 몇도 전방에서 스파크 불꽃을 튀겨 주어야 하는가?(단, 기관은2500rpm이다.)

  1. 13.7
  2. 17.9
  3. 18.7
  4. 21.7
(정답률: 31%)
  • 점화지연 시간이 1/800초이므로, 이 시간 동안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스파크 플러그를 TDC에서 1/800초 전인 ATDC 5T에서 발생시켜야 합니다.

    2500rpm에서 1분당 회전수는 2500/60 = 41.67회전입니다. 따라서 1회전당 시간은 1/41.67초가 됩니다.

    ATDC 5T에서 스파크 플러그를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TDC에서 5T만큼 회전한 시점에서 스파크 플러그를 발생시켜야 합니다. 이때의 시간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5T = 5 × (1/41.67) = 0.12초

    따라서, 스파크 플러그를 TDC에서 0.12초 전인 ATDC 5T에서 발생시켜야 합니다.

    연료가 완전히 연소되는 시간은 점화지연 시간 1/800초와 스파크 플러그를 발생시키는 시간 0.12초를 합한 0.12125초입니다.

    따라서, 최고 폭발 압력을 발생시키기 위해 스파크 플러그를 TDC에서 0.12125초 전인 약 13.7도 ATDC에서 발생시켜야 합니다.

    정답은 "13.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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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직권전동기에 가해지는 전압이11V, 전류50A 일 때 5000rpm이였다. 가해지는 전압이 7V가 되고 부하 전류가 같다면 회전수는 얼마가 되겠는가?(단, 전기자 및 계자 회로의 저항은 합하여 0.02Ω이다.)

  1. 1,500rpm
  2. 2,000rpm
  3. 2,500rpm
  4. 3,000rpm
(정답률: 40%)
  •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전력을 구합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 11V x 50A = 550W

    전압이 7V로 감소하면 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 7V x 50A = 350W

    전력은 일정하므로, 회전수와 전류는 반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전류가 일정하므로, 회전수는 전압의 제곱근에 반비례합니다.
    (전력 = 전압 x 전류 = 전압 x 일정한 값이므로, 전압이 작아지면 회전수는 작아져야 합니다.)

    따라서,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11V / 7V)^(1/2) x 5000rpm = 2.65 x 5000rpm = 13,250rpm

    하지만, 문제에서 전기자 및 계자 회로의 저항이 0.02Ω이라고 주어졌으므로, 회전수는 실제로는 더 낮아집니다.
    전력 손실 = 전류^2 x 저항 = 50A^2 x 0.02Ω = 50W
    실제 전력 = 350W - 50W = 300W
    (7V / 11V)^(1/2) x 5000rpm = 0.75 x 5000rpm = 3,000rpm

    따라서, 정답은 "3,000rp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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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충전장치의 AC전압 조정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반도체 소자의 명칭은?

  1. 제너다이오드
  2. 발광다이오드
  3. 포토다이오드
  4. 일반다이오드
(정답률: 97%)
  • 제너다이오드는 양방향 전류를 허용하는 다이오드로, AC전압 조정기에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제너다이오드는 양방향으로 전류를 흐르게 하기 때문에,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제너다이오드가 AC전압 조정기에서 사용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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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자동차용 냉방장치에서 냉매를 팽창 밸브로 통과 시킨 때의 상태가 아닌것은?

  1. 온도가 강하한다.
  2. 압력은 강하한다.
  3. 엔탈피는 일정하다.
  4. 엔트로피는 감소한다.
(정답률: 63%)
  • 정답: 온도가 강하다.

    설명: 냉매가 팽창 밸브를 통과할 때, 압력과 온도가 감소하면서 엔탈피는 일정하게 유지되지만, 엔트로피는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냉매 분자들이 자유롭게 움직이며, 더 많은 가능한 상태로 분산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강하다는 것은 엔트로피가 감소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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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기인덕턴스 0.5H 코일의 전류가 0.1초간 1A 변화하면 몇 V의 유도기 전력이 발생하는가?

  1. 0.05
  2. 0.5
  3. 5
  4. 50
(정답률: 40%)
  • 유도기 전력은 L(di/dt)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L은 자기인덕턴스, di/dt는 전류의 변화율입니다. 문제에서는 전류가 0.1초간 1A 변화하므로, di/dt는 1/0.1 = 10A/s입니다. 따라서 유도기 전력은 0.5H × 10A/s = 5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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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승용자동차에 사용하는 일반적인 기동전동기의 무부하 시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류계를 충전된 축전지의 (-)단자와 기동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 메인단자 사이를 병렬로 연결한다.
  2. 리드선을 사용하여 메인단자와 ST단자를 접속한다.
  3. 기동전동기의 회전상태 점검과 전류계의 지침을 읽는다.
  4. 기준전압을 가했을 때 전류계의 지시와 전기자의 회전수는 50A 이하에서 6,00 0rpm 이상이면 좋다.
(정답률: 61%)
  • 정답: "전류계를 충전된 축전지의 (-)단자와 기동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 메인단자 사이를 병렬로 연결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해설: 일반적인 기동전동기의 무부하 시험은 기동전동기의 회전상태와 전류를 측정하여 정상적인 작동 여부를 확인하는 시험입니다. 이를 위해 전류계를 충전된 축전지의 (-)단자와 기동전동기의 마그넷 스위치 메인단자 사이를 병렬로 연결하여 전류를 측정합니다. 또한, 리드선을 사용하여 메인단자와 ST단자를 접속하고, 기동전동기의 회전상태 점검과 전류계의 지침을 읽어야 합니다. 기준전압을 가했을 때 전류계의 지시와 전기자의 회전수는 50A 이하에서 6,000rpm 이상이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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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 편의장치(ETACS, ISU)는 어떠한 기능을 작동시키기 위해서 각종 신호를 입력받아 상황을 판단한 후 출력제어를 한다. 다음 중 에탁스 입력요소 중옳지 않은 것은?

  1. 열선 스위치
  2. 감광식 룸램프
  3. 차속센서
  4. 와셔 스위치
(정답률: 63%)
  • 감광식 룸램프는 입력 요소가 아니라 출력 요소입니다. ETACS나 ISU는 감광식 룸램프의 밝기를 조절하는 등의 출력 제어를 할 수 있지만, 감광식 룸램프 자체는 입력 요소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광식 룸램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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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금속 면에 적용하는프라이머 서페이서에 대한 설명중 잘못된 것은?

  1. 방청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
  2. 금속면과 도료의 부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
  3. 금속면의 평활성을 부여해 주기 위하여 사용
  4. 금속면에 칼라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
(정답률: 64%)
  • 금속 면에 프라이머 서페이서를 적용하는 이유는, 도료가 더 잘 부착되도록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를 통해 도료의 내구성과 방수성을 향상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금속면에 칼라감을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 인 이유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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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강판의 무그러짐을 수정하는데 사용하는 공구가 아닌 것은?

  1. 슬라이드 해머
  2. 핸드 훅
  3. 스푼
  4. 디스크 샌더
(정답률: 83%)
  • 디스크 샌더는 강판의 표면을 깎아내는 공구로, 강판의 무그러짐을 수정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슬라이드 해머는 강판을 평평하게 만들어주는 공구, 핸드 훅은 강판의 끝을 굽히는 공구, 스푼은 강판의 곡면을 만드는 공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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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은 차체에 작용하는 응력의 종류들이다. 틀린 것은?

  1. 전단 응력
  2. 중력 응력
  3. 비틀림 응력
  4. 압축 응력
(정답률: 79%)
  • 중력 응력은 차체에 작용하는 응력의 종류가 아닙니다. 중력은 차체에 작용하는 하중(load) 중 하나이며, 이로 인해 압축 응력이나 전단 응력 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중력 자체가 응력의 종류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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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자동차 판금작업에서 줄을 사용하는 방법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접촉하는 면적이 20cm이상이 되도록 한다.
  2. 판금줄의 크기는 2인치 정도의 것을 쓴다.
  3. 밀때 절삭되도록 한다.
  4. 새로 사용하는 줄은 단단한 것부터 사용하여 길들인다.
(정답률: 65%)
  • 자동차 판금작업에서 줄을 사용할 때는 밀어서 사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줄이 판금에 밀착되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줄이 판금에 밀릴 때 절삭되도록 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줄이 판금에 밀착되면서도 깔끔하게 자르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밀때 절삭되도록 한다."가 가장 적당한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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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도장작업시에 페인트 도막을 너무 두껍게 올렸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도장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오렌지 필
  2. 주름 현상
  3. 백화 현상
  4. 핀홀 또는 솔벤트 퍼핑
(정답률: 64%)
  • 백화 현상은 페인트 도막이 너무 얇거나 부족한 경우가 아니라, 오히려 도장 작업시에 페인트 도막을 너무 두껍게 올렸을 때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이는 페인트 도막이 너무 두껍게 올라가면서 표면이 굳어지지 못하고 내부에 공기가 포집되어 생기는 문제로, 표면이 희게 변하거나 광택이 떨어지는 현상을 일으킵니다. 따라서 백화 현상은 페인트 도막이 너무 두껍게 올라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도장 기술과 경험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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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리무버(Remover)에 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도면을 평활하게 하는데 사용하는 것
  2. 광택을 내는데 사용하는 것
  3. 오래된 도막을 박리하는데 사용하는 것
  4. 건조를 촉진시키는 것
(정답률: 82%)
  • 리무버는 오래된 도막을 박리하는데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새로운 도장을 바를 때 이전 도장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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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베이스코트 중 메탈릭이나 펄색상이 차체보다 어두워 밝게 하고자 한다. 이 때 첨가되는 조색제는?

  1. 백색
  2. 황색
  3. 녹색
  4. 실버 또는 펄(마이카)
(정답률: 87%)
  • 메탈릭이나 펄색상은 광택이 강하고 반사율이 높아 밝은 느낌을 줍니다. 따라서 차체보다 어두운 베이스코트를 밝게 만들기 위해서는 반사율이 높은 실버 또는 펄(마이카)이 첨가되어야 합니다. 이는 빛을 반사하여 밝은 느낌을 주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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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모노코크 바디의 충격흡수 방식으로 적합하지 못한 것은?

  1. 구멍을 내는 방법
  2. 두께를 바꾸는 방법
  3. 급각도로 커브를 주는 방법
  4. 볼트 힌지를 주는 방법
(정답률: 54%)
  • 모노코크 바디의 충격흡수 방식은 바디 전체가 충격을 흡수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디의 일부분에만 충격이 집중되는 볼트 힌지를 주는 방법은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는 바디의 일부분이 파손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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