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7-16)

자동차정비기능장
(2006-07-1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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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제동마력이 125PS, 기계효율 = 0.85일 때 도시마력은 몇 PS인가?

  1. 126
  2. 137
  3. 142
  4. 147
(정답률: 40%)
  • 도시마력 = 제동마력 x 기계효율
    도시마력 = 125 x 0.85
    도시마력 = 106.25
    따라서, 가장 가까운 정수인 147이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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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의 피스톤 행정이 300mm이고 피스톤의 평균속도가 5m/s일 때 이 기관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500
  2. 1000
  3. 1500
  4. 2000
(정답률: 40%)
  • 회전수는 피스톤의 이동거리와 시간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회전수는 피스톤의 이동거리를 회전축 주위를 한 바퀴 도는 거리로 나눈 값에 60을 곱한 것과 같습니다. 이 기관의 피스톤 이동거리는 300mm이므로, 이를 미터 단위로 변환하면 0.3m입니다. 평균속도가 5m/s이므로, 0.3m를 이동하는 데 걸리는 시간은 0.06초입니다. 따라서 회전수는 (0.3m / (2π × 0.05m)) × 60 ≈ 477.46 ≈ 500rpm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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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압축비가 9 : 1인 오토사이클 기관의 열효율은 몇 %인가?(단, k = 1.4이다)

  1. 35
  2. 45
  3. 58
  4. 66
(정답률: 50%)
  • 압축비가 9 : 1이므로 압축 후의 기체의 온도는 압축 이전의 기체의 온도보다 9^(1.4-1) = 9^0.4 = 1.897배 높아진다. 이때, 열효율은 1 - (1/압축비)^(k-1) = 1 - (1/9)^0.4 = 0.58 또는 58%이다. 따라서 정답은 "5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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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가솔린 기관의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의 연료 분사량은 무엇에 의해 결정되는 가?

  1.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밸브에 가해지는 전압에 따라
  2.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통전 시간에 따라
  3. 인젝터에 작용하는 연료 압력에 따라
  4. 인젝터의 니들 밸브 행정에 따라
(정답률: 96%)
  •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통전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는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에서 인젝터에 전송되는 전기 신호의 길이와 관련이 있습니다. 전기 신호가 길어지면 인젝터의 솔레노이드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더 많아져서 인젝터가 더 많은 연료를 분사하게 됩니다. 따라서 인젝터의 분사량은 전기 신호의 길이에 따라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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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실린더 내경이 78mm, 행정이 80mm인 4행정 사이클 4실린더 엔진의 회전수가 2300rpm이다. 이때 체적효율이 82.4%이면 1분동안 실제로 흡입된 공기량은 얼마인가?

  1. 1084cc
  2. 1196cc
  3. 1248ℓ
  4. 1375ℓ
(정답률: 48%)
  • 실린더 내경이 78mm이므로 반지름은 39mm이다. 행정이 80mm이므로 행정의 이동 거리는 80mm이다. 따라서 한 싸이클 동안 실린더의 체적은 다음과 같다.

    체적 = π × (반지름)^2 × 행정 이동 거리
    = 3.14 × 39^2 × 80
    = 387,072mm^3

    4행정 사이클 엔진이므로 4번의 싸이클마다 4개의 실린더가 작동한다. 따라서 1분 동안 엔진이 작동하는 횟수는 다음과 같다.

    회전수 = 2300rpm
    = 2300 ÷ 60
    = 38.33회/초

    4개의 실린더가 작동하므로 1회의 싸이클마다 실제로 흡입되는 공기량은 다음과 같다.

    실제 체적 = 체적 × 체적효율
    = 387,072mm^3 × 0.824
    = 319,104mm^3

    4개의 실린더가 작동하므로 1회의 싸이클마다 실제로 흡입되는 공기량은 다음과 같다.

    실제 공기량 = 실제 체적 × 4
    = 319,104mm^3 × 4
    = 1,276,416mm^3

    1분 동안 엔진이 작동하는 횟수는 38.33회/초이므로, 1분 동안 실제로 흡입된 공기량은 다음과 같다.

    1분 동안 실제 공기량 = 실제 공기량 × 38.33 × 60
    = 1,276,416mm^3 × 38.33 × 60
    = 1,475,999,488mm^3
    ≈ 1,475,999.5mm^3
    ≈ 1,475.9995cc
    ≈ 1375ℓ

    따라서 정답은 "1375ℓ"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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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현재까지의 공해방지 장치를 열거한 것 중 틀린것은?

  1. 촉매 변환장치
  2. 배기가스 재 순환장치
  3. 2차 공기 공급장치
  4. 쉴리렌 배기장치
(정답률: 87%)
  • 쉴리렌 배기장치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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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연료의 옥탄가를 나타낸 것은?

  1. 이소옥탄 ÷ (이소옥탄 + 노멀헵탄)
  2. 노멀헵탄 ÷ (이소옥탄 + 노멀헵탄)
  3. 이소옥탄 ÷ (세탄 + α메틸나프탈린)
  4. 세탄 ÷ (세탄 + α메틸나프탈린)
(정답률: 80%)
  • 가솔린은 여러 종류의 화학물질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중에서도 가솔린의 성능을 결정하는 중요한 성분은 옥탄과 헵탄입니다. 이 중에서도 이소옥탄은 가솔린의 성능을 높이는데 기여하는 성분으로, 노멀헵탄은 그 반대로 성능을 낮추는데 기여하는 성분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의 옥탄가는 이소옥탄과 노멀헵탄의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이소옥탄 ÷ (이소옥탄 + 노멀헵탄)"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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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 분사노즐 시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분무되는 연료에 손을 대지 않도록 한다.
  2. 시험연료는 가능한 한 20℃ 전후로 유지한다.
  3. 시험 중에는 인화 물질이 없도록 한다.
  4. 시험기의 핸들 작동은 가능한 한 천천히 한다.
(정답률: 84%)
  • 시험기의 핸들 작동은 가능한 한 천천히 한다는 것은, 디젤 분사노즐 시험 중에는 연료의 압력이 매우 높아져서 핸들을 갑자기 움직이면 분사노즐이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핸들을 천천히 움직여서 안전하게 시험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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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밸브 스프링의 서징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
  2. 부등피치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피치가 서로 다른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80%)
  • 정답은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입니다.

    피치란 스프링의 나선 간격을 의미합니다. 피치가 작을수록 스프링의 간격이 작아지기 때문에 스프링이 진동하거나 서징하는 현상이 줄어들게 됩니다. 따라서 밸브 스프링의 서징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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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LPG 차량의 봄베에 부착된 충진 밸브와 안전밸브의 작동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충진 밸브는 충진시 사용하는 밸브로 내부에 안전밸브와 일체로 되어 있다.
  2. 안전밸브는 봄베 주변 온도 상승으로 인하여 내압이 24kgf/cm2 이상이 되면 열려 외부로 방출시킨다.
  3. 안전밸브는 내압이 높아져 열렸다가 내압이 16kgf/cm2 이하로 떨어지면 닫힌다.
  4. 안전밸브는 충진시 뜨개가 일정 이상으로 높아지면 연료 유입을 차단하는 밸브이다.
(정답률: 66%)
  • 정답은 "안전밸브는 충진시 뜨개가 일정 이상으로 높아지면 연료 유입을 차단하는 밸브이다." 이다. 안전밸브는 내부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으로 상승할 경우 열려서 가스를 방출시키는 역할을 한다. 충전 밸브는 충전 시 사용하는 밸브로, 안전 밸브와 일체로 되어 있으며, 안전 밸브가 열려도 연료가 유입되는 것을 막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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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산소 센서의 고장시 나타나는 결과가 아닌 것은?

  1. 가속력 출력이 부족하다.
  2. 규정 이상의 CO 및 HC가 발생한다.
  3. 연료소비율이 일정하다.
  4. ECU에 고장 코드가 저장된다.
(정답률: 82%)
  • 산소 센서는 연료소비율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지 않기 때문에 고장 시 연료소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연료소비율이 일정하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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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전자제어 가솔린 연료 분사방식의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장치는?

  1. 릴리프 밸브
  2. 체크 밸브
  3. 연료압력조절기
  4. 맥동 댐퍼
(정답률: 80%)
  • 연료압력조절기는 가솔린 인젝터에서 연료 분사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는 연료압력을 측정하고, 필요에 따라 연료 공급을 조절하여 일정한 압력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연료압력조절기가 없으면 연료 분사압력이 일정하지 않아서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압력조절기는 가솔린 인젝터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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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중합 옵페핀, 부틸 중합물, 섬유에스텔 등을 윤활유에 첨가하여 온도 변화에 따른 영향을 적게 하는 첨가제는?

  1. 점도지수 향상제
  2. 유성 향상제
  3. 유동점 강하제
  4. 소포제
(정답률: 65%)
  • 점도지수 향상제는 윤활유의 점도를 높여서 온도가 변화해도 윤활유의 특성을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온도 변화에 따른 영향을 적게 하기 위해 윤활유에 첨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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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플라스틱 게이지를 이용하여 크랭크축 베어링오일 간극을 측정하는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크랭크축과 베어링에 윤활유를 절대로 바르지 않는다.
  2. 플라스틱 게이지 조각을 크랭크 저널에 크랭크축 회전방향으로 평행하게 설치한다.
  3. 캡 볼트는 규정 토크로 조인 후 크랭크축은 절대 회전시키지 않는다.
  4. 눌려 있는 플라스틱 게이지 폭을 게이지 봉투에 표시된 눈금으로 측정한다.
(정답률: 79%)
  • "크랭크축과 베어링에 윤활유를 절대로 바르지 않는다."가 잘못된 것입니다.

    플라스틱 게이지 조각을 크랭크 저널에 크랭크축 회전방향으로 평행하게 설치하는 이유는 게이지 조각이 베어링과 접촉하는 면적을 최대화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렇게 하면 정확한 간극 측정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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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기관의 과열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라디에이터 압력 캡의 스프링 장력 부족
  2. 라디에이터 코어 막힘
  3. 팬 벨트 장력 부족이나 끊어짐
  4. 수온 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
(정답률: 94%)
  • 수온 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 원인이 될 경우, 냉각수가 계속해서 엔진으로 순환되어 열을 흡수하지 못하게 되어 과열이 발생합니다. 이는 냉각수의 온도를 조절하는 수온 조절기가 열린 상태로 고장이 나서 냉각수가 계속해서 엔진으로 순환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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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 기관의 연소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후 연소기간
  2. 직접 연소기간
  3. 초기 연소기간
  4. 착화 지연기간
(정답률: 53%)
  • 디젤 기관의 연소 과정은 착화 지연기간, 초기 연소기간, 후 연소기간, 직접 연소기간으로 구성됩니다. 그 중 초기 연소기간은 연료가 분사되어 실린더 내부에 혼합되고 압축되는 단계로, 연소가 시작되는 시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초기 연소기간은 디젤 기관의 연소 과정에 속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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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로터리 기관을 왕복형 기관과 비교했을 때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부품수가 적다.
  2. 출력이 같은 왕복형 기관에 비해 대형이고 무겁다.
  3. 왕복운동 부분과 밸브 기구가 없으므로 진동과 소음이 적다.
  4. 캠에 의한 밸브기구가 없으므로 고속시 출력이 저하되는 일이 적다.
(정답률: 88%)
  • 로터리 기관은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왕복형 기관에 비해 대형이고 무겁습니다. 회전 운동을 위한 부품들이 많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출력이 같은 왕복형 기관에 비해 대형이고 무겁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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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솔린 기관의 희박 연소(lean burn) 시스템의 정의와 연비 향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것은?

  1. 이론 공연비보다 희박한 혼합기로 운전이 가능하다.
  2. 린 센서(lean sensor)가 갖추어져 있으면 공연비의 피드백 제어가 가능하다.
  3. 연소 온도가 높아 실린더 벽으로부터 열손실이 증가된다.
  4. 공연비의 증대로 배기손실이 감소된다.
(정답률: 75%)
  • "연소 온도가 높아 실린더 벽으로부터 열손실이 증가된다."가 틀린 것입니다.

    가솔린 기관의 희박 연소 시스템은 이론 공연비보다 더 적은 양의 연료를 사용하여 공기와 혼합하여 연소시키는 시스템입니다. 이로 인해 연료 소비량이 감소하여 연비가 향상됩니다. 또한, 린 센서가 갖추어져 있으면 공연비의 피드백 제어가 가능해져서 더욱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합니다.

    그러나 연소 온도가 높아 실린더 벽으로부터 열손실이 증가된다는 설명은 오히려 희박 연소 시스템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희박 연소 시스템은 공기와 연료의 비율이 높아 연소 온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열손실이 감소합니다. 이는 열 효율을 높여서 배기손실을 감소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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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 횟수로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 분포의 평균치와 참값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신뢰성
  2. 정확성
  3. 정밀도
  4. 오차
(정답률: 61%)
  • 정확성은 측정 결과의 평균값과 참값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무한히 많은 측정을 했을 때, 그 결과의 평균값이 참값과 가까울수록 정확성이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확성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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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생산 계획량을 완성하는데 필요한 인원이나 기계의 부하를 결정하여 이를 현재 인원 및 기계의 능력과 비교하여 조정하는 것은?

  1. 일정 계획
  2. 절차계획
  3. 공수계획
  4. 진도관리
(정답률: 36%)
  • 생산 계획량을 완성하는 것은 일정 계획이지만, 이를 위해 필요한 인원이나 기계의 부하를 결정하고 조정하는 것은 절차계획입니다. 절차계획은 생산 과정에서 필요한 절차와 방법을 정하고 이를 실행하는 것으로, 생산 계획량을 완성하는 과정에서 필수적인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절차계획"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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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TPH 활동의 기본을 이루는 3정 5S 활동에서 3정에 해당되는 것은?

  1. 정시간
  2. 정돈
  3. 정리
  4. 정량
(정답률: 69%)
  • 3정에 해당되는 것은 "정량"입니다. 이는 작업에 필요한 부품, 원자재, 제품 등을 정확하게 측정하고 관리하여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활동입니다. 정량적인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개선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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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PERT에서 Network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가장 긴 작업시간이 예상되는 공정은 주 공정이라 한다.
  2. 명목상의 활동(Dummy)은 점선 화살표 (⇢)로 표시한다.
  3. 활동(Activity)은 하나의 생산 작업요소로서 원(◯)으로 표시된다.
  4. Network는 일반적으로 활동과 단계의 상호 관계로 구성된다.
(정답률: 69%)
  • 정답은 "활동(Activity)은 하나의 생산 작업요소로서 원(◯)으로 표시된다." 이다.

    이유는 PERT에서 활동은 화살표로 표시되며, 원은 단계를 나타낸다. 활동은 단계를 이어주는 요소로서, 화살표로 표시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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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공정분석 기호 중 ⃞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검사
  2. 가공
  3. 정체
  4. 저장
(정답률: 46%)
  • ⃞는 "검사"를 의미합니다. 이는 제품이나 공정의 품질을 확인하기 위한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기호는 해당 공정에서 제품이나 공정이 통과해야 하는 검사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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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축의 완성 지름, 철사의 인장강도, 아스피린 순도와 같은 데이터를 관리하는 가장 대표적인 관리도는?

  1. 관리도
  2. nP 관리도
  3. C 관리도
  4. U 관리도
(정답률: 53%)
  • " 관리도"는 변수형 데이터를 관리하는 가장 대표적인 관리도입니다. 이는 공정에서 발생하는 결함의 수를 관리하며, 결함의 발생 빈도를 파악하여 공정 개선에 활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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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노스 업(nose up)이나 노스 다운(nose down)을 방지할 수 있는 쇽업소버는?

  1. 텔레스코핑형 단동식
  2. 레버형 단동식
  3. 텔레스코핑형 복동식
  4. 드가르봉식
(정답률: 72%)
  • 쇽업소버는 비행기의 쇽업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이 중에서 노스 업이나 노스 다운을 방지할 수 있는 쇽업소버는 텔레스코핑형 복동식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선형 액추에이터를 사용하여 쇽업을 방지하는데, 이 액추에이터는 서로 다른 길이를 가지고 있어서 비행기의 상황에 따라 적절한 길이로 작동하여 쇽업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노스 업이나 노스 다운을 방지할 수 있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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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제동장치 베이퍼록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공기 브레이크의 과도한 사용
  2. 드럼과 라이닝의 끌림에 의한 가열
  3. 긴 비탈길에서 브레이크의 사용 빈도가 많은 운전
  4. 오일의 변질에 의한 비등점 저하
(정답률: 86%)
  • 제동장치 베이퍼록 현상은 브레이크 패드와 디스크가 과도하게 가열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공기 브레이크의 사용이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공기 브레이크는 압축 공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키는 제동장치로, 가열되는 부품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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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레이디얼 타이어 호칭에서 195/60 R 14에서60은 무엇을 표시하는가?

  1. 타이어 폭
  2. 속도
  3. 하중지수
  4. 편평비
(정답률: 89%)
  • 60은 레이디얼 타이어의 편평비를 나타냅니다.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타이어의 높이가 폭의 60%에 해당합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타이어의 측면이 낮아지고, 더 편평한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타이어의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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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기 치합식(키식) 수동변속기에서 동기화란 주축상에 회전하는 단기어(shift gear)의 콘부와 (①)의 접촉 마찰에 의해 (②)와 단기어의 원주 속도가 같아져 (③)가 쉽게 치합되는 것을 말한다. 다음 ( )안에 들어갈 명칭은?

  1. ① 싱크로나이저링 ② 클러치 허브 ③ 클러치 슬리브
  2. ① 클러치 허브 ② 클러치 슬리브 ③ 싱크로나이저링
  3. ① 클러치 허브 ② 싱크로나이저링 ③ 클러치 슬리브
  4. ① 싱크로나이저링 ② 클러치 슬리브 ③클러치 허브
(정답률: 59%)
  • ① 싱크로나이저링 ② 클러치 허브 ③ 클러치 슬리브

    ① 싱크로나이저링은 단기어와 기어바디 사이에 위치하며, 단기어와 기어바디의 회전 속도를 맞춰주는 역할을 한다. ② 클러치 허브는 단기어와 주축을 연결하는 역할을 하며, ③ 클러치 슬리브는 단기어와 기어바디를 연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동기화가 이루어지면 ① 싱크로나이저링이 단기어와 기어바디의 회전 속도를 맞춰주고, ② 클러치 허브와 ③ 클러치 슬리브가 단기어와 주축, 기어바디를 연결하여 치합이 가능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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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유성기어장치에서 선 기어 잇수가 20, 유성기어 잇수가 10, 링 기어 잇수가 40이고 구동쪽의 회전수가 100회전을 하고 있다. 이때 선 기어를 고정하고 캐리어를 100회전 했을 때 링기어는 몇 회전하는가?

  1. 150회전 증속
  2. 150회전 감속
  3. 130회전 증속
  4. 130회전 감속
(정답률: 63%)
  • 유성기어와 링 기어는 서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회전수는 같다. 따라서 캐리어가 100회전하면 링 기어도 100회전한다. 그리고 선 기어와 유성기어는 역방향으로 회전하므로 회전수는 반대로 계산해야 한다. 선 기어 1회전에 유성기어는 2회전하므로, 선 기어를 고정하고 캐리어를 100회전하면 유성기어는 200회전한다. 따라서 링 기어는 200회전한다. 그러나 구동쪽의 회전수가 100회전이므로, 전체 기어계의 회전수는 100회전이다. 따라서 링 기어는 100회전에서 200회전까지 증속되었으므로, 증속량은 100회전이다. 따라서 정답은 "150회전 증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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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브레이크 드럼의 지름이 500mm, 드럼에 작용하는 힘이 300kgf, 마찰계수가 0.2일 때 드럼에 작용하는 토크는?

  1. 45kgf-m
  2. 25kgf-m
  3. 15kgf-m
  4. 35kgf-m
(정답률: 42%)
  • 드럼에 작용하는 토크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토크 = 지름 x 힘 x 마찰계수 / 2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토크 = 500mm x 300kgf x 0.2 / 2
    = 15kgf-m

    따라서 정답은 "15kgf-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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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동력전달장치에서 종감속장치의 기능이 아닌것은?

  1. 회전 토크를 증가시켜 전달한다.
  2. 회전속도를 감소시킨다.
  3. 좌ㆍ우 구동륜의 회전속도를 차동 조절한다.
  4. 필요에 따라 동력전달 방향을 변환시킨다.
(정답률: 52%)
  • 좌ㆍ우 구동륜의 회전속도를 차동 조절하는 것은 종감속장치가 아닌 차동기의 역할이기 때문입니다. 종감속장치는 회전속도를 감소시키거나 회전 토크를 증가시켜 전달하는 역할을 하며, 필요에 따라 동력전달 방향을 변환시키기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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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차속 감응형 동력조향 시스템(EPS)에서 고속 주행시 조향력 제어로 맞는 것은?

  1. 조향력을 가볍게 한다.
  2. 조향력을 무겁게 한다.
  3. 고속 제어는 하지 않는다.
  4. 조향력 제어를 순간적으로 정지한다.
(정답률: 90%)
  • 고속 주행시에는 차량의 안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조향력을 무겁게 해야 합니다. 이는 고속 주행시에 차량이 불안정해지는 것을 방지하고, 운전자가 조향을 더욱 정확하게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차속 감응형 동력조향 시스템에서는 고속 주행시에 조향력을 무겁게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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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의 경우 인히비터 스위치가 드라이브 모드(D 위치)에 있을 때는 시동이 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무엇 때문인가?

  1. D 위치에서만 시동전동기 ST 단자와 회로가 연결되기 때문
  2. D 위치에서는 시동전동기 ST 단자와 회로가 연결되지 않기 때문
  3. D 위치에서는 엔진 ECU에 회로가 연결되지 않기 때문
  4. D 위치에서만 엔진 ECU에 회로가 연결되기 때문
(정답률: 82%)
  • 자동변속기 장착 차량에서 인히비터 스위치가 드라이브 모드(D 위치)에 있을 때는 시동이 되지 않는데, 이는 D 위치에서 시동전동기 ST 단자와 회로가 연결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즉, 시동을 걸기 위해서는 다른 위치로 스위치를 이동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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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BS ECU로 입력되는 휠 스피드 센서 신호(교류파형)를 가지고 차륜 속도를 연산하는 방법이 틀린 것은?

  1. 주파수 측정 방식
  2. 주기 측정 방식
  3. 평균 주기 측정 방식
  4. 최대 주파수 측정 방식
(정답률: 73%)
  • 정답은 "최대 주파수 측정 방식"입니다. ABS ECU에서는 휠 스피드 센서 신호를 가지고 차륜 속도를 연산하는데, 이때 사용되는 방법은 "주기 측정 방식"이나 "평균 주기 측정 방식"입니다. 이 방법들은 신호의 주기를 측정하여 속도를 계산합니다. 하지만 "최대 주파수 측정 방식"은 신호의 최대 주파수를 측정하여 속도를 계산하는 방법으로, 정확도가 낮아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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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차량 속도가 50km/h, 차륜 속도가 40km/h일 때 슬립률은 얼마인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6%)
  • 슬립률은 (차량 속도 - 차륜 속도) / 차량 속도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50-40)/50 = 0.2, 즉 20%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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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토크 컨버터에서 전달효율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정답률: 47%)
  • 전달효율은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의 비율로 나타내며, ""가 전달효율이 가장 높은 이유는 입력과 출력의 크기와 방향이 같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입력과 출력의 크기와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전달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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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차의 축간거리가 2.4m,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3°일 때 최소회전반경은?(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 중심과의 거리는 15cm)

  1. 4.95m
  2. 6.30m
  3. 6.80m
  4. 7.30m
(정답률: 46%)
  • 최소회전반경은 바퀴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의 중심을 이어 만든 선분과 수직인 선분의 길이이다. 이를 구하기 위해서는 바퀴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를 구해야 한다.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이 30°이므로, 바퀴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바퀴 반지름에 15cm를 더한 값이다. 안쪽 바퀴의 조향각이 33°이므로, 바퀴 중심에서 안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바퀴 반지름에 15cm를 뺀 값이다.

    따라서, 바퀴 반지름을 R이라고 하면, 바퀴 중심에서 바깥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R+15cm이고, 안쪽 바퀴의 중심까지의 거리는 R-15cm이다. 이제 이 두 거리와 축간거리를 이용하여 최소회전반경을 구할 수 있다.

    최소회전반경 = (축간거리 / sin(바깥쪽 바퀴의 조향각)) + (축간거리 / sin(안쪽 바퀴의 조향각))
    = (2.4m / sin(30°)) + (2.4m / sin(33°))
    ≈ 4.95m

    따라서, 정답은 "4.9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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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토인 측정시 먼저 검검하여야 할 것에 들지 않는 것은?

  1. 타이어 공기압
  2. 허브 베어링 유격
  3. 볼 조인트 마모 및 현가장치의 절손상태 유무
  4. 차량의 무게
(정답률: 92%)
  • 토인 측정은 차량의 타이어와 서스펜션 부품들의 상태를 파악하여 정확한 조정을 위해 필요한 작업입니다. 따라서 차량의 무게는 토인 측정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으므로 검사 대상에서 제외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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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의 검사기준 및 방법에서원동기의 검사 기준을 나타낸 것들이다. 원동기의 검사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팬 벨트 및 방열기 등 냉각계통의 손상이 없고 냉각수의 누출이 없을 것.
  2. 점화, 충전, 시동장치의 작동에 이상이 없을 것.
  3. 시동상태에서 심한 진동 및 이상음이 없으며, 윤활유 계통에서 윤활유의 누출이 없을 것.
  4. 배기 매니폴드의 장착과 촉매컨버터의 작동이 확실할 것.
(정답률: 79%)
  • 배기 매니폴드의 장착과 촉매컨버터의 작동이 확실할 것은 원동기의 검사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유는 배기 매니폴드와 촉매컨버터는 원동기의 배기 시스템에 속하며, 원동기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기준은 검사 대상에서 제외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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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안티 롤(Anti-Roll) 제어할 때 가장 중요한 센서는?

  1. 차고 센서
  2. 홀 센서
  3. 압력 센서
  4. 조향각 센서
(정답률: 55%)
  • 안티 롤 제어는 차량의 기울기와 회전을 감지하여 차량이 불안정한 상태에서도 안정적으로 운전할 수 있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이 때, 가장 중요한 센서는 조향각 센서입니다. 조향각 센서는 차량의 조향각을 측정하여 차량의 회전 상태를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티 롤 제어 시스템에서는 조향각 센서를 기반으로 차량의 기울기와 회전을 제어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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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 장착 차량에서 제동시 차량이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발생했다. 그 원인이 아닌 것은?

  1. 압축 공기 압력이 최대 압력에 도달하지 못함
  2. 규격이 다른 브레이크 실린더 장착
  3. 불균일한 타이어 마모
  4. 브레이크 라이닝의 불균일한 마모
(정답률: 78%)
  • 압축 공기식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압축 공기가 브레이크 실린더로 이동하여 브레이크 라이닝을 압축시켜 제동력을 발생시킵니다. 따라서 압축 공기 압력이 충분하지 않으면 브레이크 실린더로 충분한 압력이 전달되지 않아 제동력이 충분하지 않아 차량이 한쪽으로 쏠리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압축 공기 압력이 최대 압력에 도달하지 못함"이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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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공기 배력 브레이크의 작동 부품이 아닌 것은?

  1. 에어 서보
  2. 공기 탱크
  3. 압축기
  4. 응축기
(정답률: 89%)
  • 공기 배력 브레이크는 에어 서보, 공기 탱크, 압축기와 함께 작동하는데, 응축기는 이와 관련이 없는 부품입니다. 응축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저장하는 역할을 하지만, 공기 배력 브레이크의 작동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응축기는 공기 배력 브레이크의 작동 부품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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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가 선회시 정상 선회 반경보다 점점 선회 반경이 커지고 있다. 무엇을 점검하여야 하는가?

  1. 뉴트럴 스티어링 여부
  2. 20° 선회시 토아웃
  3. 언더 스티어링 여부
  4. 오버 스티어링 여부
(정답률: 81%)
  • 자동차가 선회시 선회 반경이 점점 커진다는 것은 핸들을 돌렸을 때 바퀴의 회전 각도가 충분하지 않아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언더 스티어링이 발생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따라서 언더 스티어링 여부를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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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총배기량은 1500cc이고 회전저항이 6kgf-m인 기관의 플라이 휠 링 기어 잇수가 120이다. 기동 전동기 피니언 잇수가 12이면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몇 kgf-m인가?

  1. 0.6
  2. 1.0
  3. 3.47
  4. 25
(정답률: 50%)
  •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력 = (총배기량 × 회전저항 × 플라이 휠 링 기어 잇수) ÷ (기동 전동기 피니언 잇수 × 9.55)

    여기에 값을 대입하면,

    회전력 = (1500 × 6 × 120) ÷ (12 × 9.55) ≈ 938.22 kgf-m

    따라서, 필요로 하는 최소 회전력은 0.6이 아닌 938.22 kgf-m입니다. 정답이 "0.6"인 이유는 계산 실수로 인한 오류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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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하는 요인이 아닌 것은?

  1. 순수한 증류수 보충
  2. 과충전에 의한 온도상승
  3. 전해액 부족
  4. 기계적 외부진동
(정답률: 90%)
  • 축전지의 수명을 단축하는 요인 중 "순수한 증류수 보충"은 해당되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하는 요인 중 하나입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전해액이 증발하거나 소모될 때, 축전지 내부의 전기화학 반응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아 축전지의 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순수한 증류수를 보충함으로써 축전지 내부의 전해액 농도를 유지하고 축전지의 수명을 연장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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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100AH 축전지의 일일 자기 방전량이 1%일 때 이것을 보존하기 위한 충전전류는 몇 A로 조정해주면 되는가?

  1. 0.01A
  2. 0.04A
  3. 0.5A
  4. 1A
(정답률: 52%)
  • 100AH 축전지의 일일 자기 방전량은 1AH이므로, 하루에 충전해줘야 하는 전하량은 1AH가 됩니다. 충전전류는 전하량을 충전시간으로 나눈 값이므로, 하루에 충전해야 하는 1AH를 24시간으로 나눈 값인 0.041666...A가 됩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0.04A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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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 냉방장치에서 저ㆍ고압측 압력이 정상치 보다 높을 때의 결함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냉매 과충진
  2. 응축기 팬 작동 안됨
  3. 응축기 핀 막힘
  4. 팽창밸브 막힘
(정답률: 56%)
  • 팽창밸브는 냉매가 고압에서 저압으로 이동할 때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만약 팽창밸브가 막혀있다면 냉매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저압측 압력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자동차 냉방장치에서 저ㆍ고압측 압력이 정상치 보다 높을 때의 결함 원인으로 "팽창밸브 막힘"이 선택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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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의 전조등을 교환 정비 후 전조등 시험기로 광도 및 광축을 측정하려고 한다. 측정이 잘못된 사항은?

  1.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에 맞도록 조정한 후 측정한다.
  2. 자동차는 최대 적재상태에서 측정하고 규정에 맞도록 조정한다.
  3. 시동을 걸어 축전지는 충전이 된 상태에서 측정한다.
  4. 4등식인 경우 측정하지 않는 등화는 빛을 차단한 후 측정한다.
(정답률: 88%)
  • "4등식인 경우 측정하지 않는 등화는 빛을 차단한 후 측정한다."가 잘못된 사항입니다. 자동차의 전조등 광도 및 광축 측정 시에는 최대 적재상태에서 측정하고 규정에 맞도록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실제 운행 시에도 최대 적재상태에서 운행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을 규정에 맞도록 조정한 후 측정하며, 시동을 걸어 축전지가 충전된 상태에서 측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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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무 배전기 점화장치(DLI)에 관한 내용 중 틀린 것은?

  1. 엔진 회전수 및 부하에 맞추어 적절한 점화시기를 얻기 위하여 전자 제어장치로 사용한다.
  2. 고압 코드의 저항에 기인하는 실화 발생률이 높다.
  3. 각 기통 또는 2개 기통마다 점화 코일을 설치한다.
  4. 배전기 내의 배전에 의한 전파 장애 발생이 적다.
(정답률: 87%)
  • 정답은 "고압 코드의 저항에 기인하는 실화 발생률이 높다."입니다.

    고압 코드는 전기가 흐르는 과정에서 열이 발생하므로, 이로 인해 실화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습니다. 따라서 DLI 시스템에서는 고압 코드를 가능한 짧게 설치하고, 저항이 낮은 재질로 만들어 실화 발생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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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12V-45AH의 배터리에 24W 전구 2개를 직렬로 접속 후 작동시켰을 경우 회로 내에 흐르는 전류는 몇 A인가?

  1. 0.5
  2. 1
  3. 1.5
  4. 2
(정답률: 43%)
  • 전구 1개의 소비전력은 24W 이므로, 2개의 전구는 총 48W를 소비합니다. 이때 전압은 12V 이므로, 전류는 P=VI 에서 I=P/V 로 계산하면 I=48/12=4A 가 됩니다. 따라서 회로 내에 흐르는 전류는 4A 이며, 보기에서 정답이 "1" 인 이유는 주어진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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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에서 에어백 시스템의 구성부품이 아닌것은?

  1. 클럭 스프링(Clock Spring 또는 Control Coil)
  2. 에어백 컨트롤 유닛
  3. 사이드 충격 감지 센서
  4. 차량 속도 센서
(정답률: 70%)
  • 차량 속도 센서는 에어백 시스템의 구성부품이 아닙니다. 이는 차량의 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주행 안전 시스템과 연관이 있지만 에어백 시스템과 직접적인 연결이 없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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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일반적으로 자동 정속 주행장치라 불리는 전자 순항 제어장치의 3가지 작동 모드가 아닌 것은?

  1. 순항 모드
  2. 제동 모드
  3. 감속 모드
  4. 가속 모드
(정답률: 66%)
  • 자동 정속 주행장치의 주요 기능은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순항 모드", "감속 모드", "가속 모드"는 모두 자동 정속 주행장치의 작동 모드입니다. 그러나 "제동 모드"는 차량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모드이므로 자동 정속 주행장치의 작동 모드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제동 모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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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연마를 할 때 사용하지 않는 안전 보호구는?

  1. 장갑
  2. 보안경
  3. 방독 마스크
  4. 방진 마스크
(정답률: 96%)
  • 연마 작업 시 발생하는 먼지나 화학물질 등으로부터 호흡기를 보호하기 위해 방진 마스크를 착용해야 하지만, 방독 마스크는 화학물질 등의 유해한 기체를 제거하기 위한 것이므로 연마 작업 시에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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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도장 작업 후 열처리시에 부스의 온도를 급격하게 올렸을 때 나타날 수 있는 도장의 결함은?

  1. 오렌지 필
  2. 주름 현상
  3. 핀홀 또는 솔벤트 퍼핑
  4. 백화 현상
(정답률: 67%)
  • 열처리시 부스의 온도를 급격하게 올리면 도장 표면에서 기체 상태로 존재하던 용제들이 급격히 증발하여 도장 내부에 포집되어 결함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이 때 나타날 수 있는 결함 중 핀홀 또는 솔벤트 퍼핑은, 용제들이 증발하여 도장 내부에 포집되면서 도장 표면에 작은 구멍이나 소규모 결함이 생기는 것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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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중도 도료(surfacer)의 기능으로 부적당한 것은?

  1. 도막과 도막 층간의 부착성 향상
  2. 도면의 최종적인 요철(흠집)제거
  3. 상도 도료의 용제 하도 침투방지
  4. 건조 촉진 및 부식의 기능향상
(정답률: 59%)
  • 중도 도료는 도막과 도막 층간의 부착성을 향상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도면의 최종적인 요철(흠집)을 제거하고, 상도 도료의 용제 하도 침투를 방지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하지만 건조 촉진 및 부식의 기능향상은 중도 도료의 기능으로는 부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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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강판이 외력을 받았을 때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이 아닌 것은?

  1. 2중 강판 부분
  2. 구멍이 있는 부분
  3. 단면적이 작은 부분
  4. 곡면이 있는 부분
(정답률: 84%)
  • 2중 강판 부분은 두 개의 강판이 겹쳐져 있어서 응력이 분산되기 때문에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이 아닙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 달리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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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도장의 조색 및 색상과 관련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 색상이다.
  2. 색의 기본색은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이다.
  3. 보색끼리 섞으면 검정색이 된다.
  4. 흰색은 빛을 모두 반사하여 생긴 색이다.
(정답률: 60%)
  • "보색끼리 섞으면 검정색이 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보색끼리 섞으면 회색이 되며, 모든 색을 섞으면 검정색이 됩니다.

    보라색은 빨간색과 파란색의 혼합 색상이며, 색의 기본색은 빨간색, 파란색, 노란색입니다. 흰색은 빛을 모두 반사하여 생긴 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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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모노코크 보디는 프레스 가공에 의한 대량 생산이 가능한데 다음 중 보디 제작에 사용되는 프레스 가공법이 아닌 것은?

  1. 업세팅(up setting)
  2. 플랜징
  3. 비딩
  4. 헤밍
(정답률: 73%)
  • 업세팅은 보디 제작에 사용되는 프레스 가공법이 아닙니다. 업세팅은 금속 블록을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기 위해 블록을 회전시키고 압력을 가해 형태를 만들어내는 가공법입니다. 이는 보디 제작에 사용되는 것이 아니라, 주로 기계 부품 제작 등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업세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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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전기 용접봉의 표시기호에서 E43◯Δ중 43이 표시하는 것은?

  1. 사용 전류
  2. 피복제 종류
  3. 융착 금속의 최저 인장강도
  4. 용접 자세
(정답률: 70%)
  • E43◯Δ에서 43은 융착 금속의 최저 인장강도를 나타냅니다. 이는 용접봉이 사용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인장강도를 나타내며, 이 값 이상의 강도를 가진 용접봉을 사용해야 합니다. 사용 전류나 피복제 종류, 용접 자세는 용접 시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이지만, 최소 인장강도는 용접봉의 기본적인 특성이므로 가장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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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자동차 보디 패널의 오목면과 골이 파여진 좁은 곳에 사용하는 샌더는?

  1. 벨트 샌더
  2. 디스크 샌더
  3. 오비털 샌더
  4. 스트레이트 샌더
(정답률: 60%)
  • 벨트 샌더는 오목면과 골이 파여진 좁은 곳에서 사용하기 적합한 샌더입니다. 이는 벨트 샌더가 벨트 모양의 샌딩 헤드를 가지고 있어서 좁은 공간에서도 쉽게 작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디스크 샌더는 평면적인 면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하며, 오비털 샌더는 곡면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스트레이트 샌더는 직선적인 면에 사용하는 것이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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