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4-01)

자동차정비기능장
(2007-04-0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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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식에서 열효율이 높고 연료소비율이 가장 적으며, 시동이 비교적 용이한 연소실은?

  1. 예연소실식
  2. 직접분사실식
  3. 와류실식
  4. 공기실식
(정답률: 75%)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가 일어나는 형식으로,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완전히 혼합되어 연소 효율이 높아지고, 연료소비율이 감소합니다. 또한, 시동이 비교적 용이하며, 예연소실식과 달리 냉간시동에도 적합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에서는 직접분사실식이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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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흡입 공기량을 직접 검출하는 에어 플로미터(A.F.M)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칼만 볼텍스식(Karman Voltex Type)
  2. 베인식(Vane Type)
  3. 핫 와이어식(Hot Wire Type)
  4. 맵 센서식(Map Sensor Type)
(정답률: 81%)
  • 맵 센서는 엔진의 부하와 연료 공급량을 측정하여 연료 주입량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는 센서이며, 흡입 공기량을 직접 검출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맵 센서식은 흡입 공기량을 직접 검출하는 에어 플로미터(A.F.M)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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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기관 연료 분사장치를 설명한 것 중 잘못 설명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연료분사 요건은 적당한 무화, 분포, 관통력이다.
  2. 딜리버리 밸브는 노즐의 분사 단절을 좋게 하여 후적을 방지한다.
  3. 플런저의 길이 홈과 리드는 분사량을 조정한다.
  4. 분사시기가 늦으면 역회전하며 분사시기가 빠르면 기관 출력이 저하한다.
(정답률: 81%)
  • 정답은 "분사시기가 늦으면 역회전하며 분사시기가 빠르면 기관 출력이 저하한다."이다. 이는 오히려 반대이다. 분사시기가 늦으면 기관 출력이 저하하고, 분사시기가 빠르면 역회전이 발생할 수 있다. 이는 연료가 실린더 내에서 적절한 시기에 분사되지 않아서 생기는 문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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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에서 일산화탄소(CO) 및 탄화수소(HC)의 배출을 감소시키기 위한 장치는?

  1. 2차 공기 공급장치
  2. 블로바이 가스 환원장치
  3. EGR장치
  4. 리드 밸브 장치
(정답률: 64%)
  • 일산화탄소(CO) 및 탄화수소(HC)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불완전 연소 가스입니다. 이를 감소시키기 위해서는 연소 과정에서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 완전 연소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2차 공기 공급장치는 연소 과정에서 부족한 산소를 보충하여 완전 연소를 유도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일산화탄소(CO) 및 탄화수소(HC)의 배출을 감소시키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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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노즐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입자 크기에 관한 설명 중 알맞은 것은?

  1. 노즐 오리피스의 지름이 크면 연료의 입자 크기는 작다.
  2. 배압이 높으면 연료의 입자 크기는 커진다.
  3. 분사압력이 높으면 연료의 입자 크기는 커진다.
  4. 공기온도가 낮아지면 연료의 입자 크기는 커진다.
(정답률: 72%)
  • 공기온도가 낮아지면 연료의 증기압이 낮아지기 때문에, 노즐에서 분사되는 연료의 입자 크기가 커지게 됩니다. 이는 연료 분사 후 증발되는 시간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온도가 낮아지면 연료의 입자 크기는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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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소속도의 지연이 1/500초이고 기관의 회전수가 3000rpm일 때 상사점 전 몇 도에서 점화가 이루어지는가?(단, 기계적 전기적 지연 동안의 크랭크축의 회전각도는 1°̊이며, 기관의최대 폭발압력은 TDC에서 일어난다.)

  1. 35°
  2. 36°
  3. 37°
  4. 39°
(정답률: 61%)
  • 기관의 회전수가 3000rpm이므로 1분당 3000번의 폭발이 일어난다. 이는 1초당 50번의 폭발을 의미한다. 따라서 연소속도의 지연이 1/500초이므로 폭발이 이루어지기 전에 1/500초 동안 크랭크축은 1/500 * 3000 = 6° 만큼 회전하게 된다. 이는 폭발이 이루어지는 시점을 6° 만큼 앞당긴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상사점 전 몇 도에서 점화가 이루어지는지를 계산하면 3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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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분사장치를 사용할 때의 장점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체적효율이 증대된다.
  2. 소기에 의한 연료손실이 없다.
  3. 역화의 염려가 없다.
  4. 증기 폐쇄가 발생시 연료 분사량이 정확하다.
(정답률: 79%)
  •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분사장치를 사용할 때 증기 폐쇄가 발생하면 연료 분사량이 정확하지 않아서, 이는 장점이 아닙니다. 증기 폐쇄는 연료 분사 시 발생하는 증기가 분사구에 머무르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는 분사량을 정확하게 측정하기 어렵게 만듭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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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터보차저시스템에서 엔진을 급가속하면 펌핑된 다량의 공기는 배출가스의 양을 증가시키게 되고, 이 배출가스의 증가는 다시 흡입공기의 양을 증가시키는 일을 반복하게 되어 기관출력이 급속히 증가하여 통제가 안되는 상황에 이를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배출가스의 양을 통제하는 기능이 필요하게 되어 밸브를 설치하는데 이 밸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모밸브
  2. 터보밸브
  3. 캐니스터 밸브
  4. 웨스트게이트밸브
(정답률: 92%)
  • 웨스트게이트밸브는 터보차저시스템에서 배출가스의 양을 통제하는 밸브로, 엔진의 급가속 시 발생하는 과다한 배출가스를 제어하여 기관출력을 안정적으로 유지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따라서 이 밸브가 터보차저시스템에서 가장 적합한 밸브이며, 다른 보기들은 터보차저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밸브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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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에서 피스톤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열전도율이 커서 방열작용이 좋으며, 열팽창이 적어야 한다.
  2. 관성의 영향을 크게 하기 위하여 되도록 무거워야 한다.
  3. 헤드 부분은 폭발압력에 견딜 수 있도록 충분한 강성을 가져야 한다.
  4. 실린더의 마멸이 적으며 가스 누출을 막기 위한 기밀장치가 있어야 한다.
(정답률: 95%)
  • 정답은 "관성의 영향을 크게 하기 위하여 되도록 무거워야 한다."가 아닌 "열전도율이 커서 방열작용이 좋으며, 열팽창이 적어야 한다."입니다.

    피스톤은 열팽창이 적은 재질로 만들어져야 하며, 열전도율이 높아서 방열작용이 좋아야 합니다. 반면에 피스톤이 무거울수록 관성의 영향을 받아서 엔진의 회전성능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은 열팽창이 적고 열전도율이 높은 재질로 만들어져야 하지만, 가능한 가볍게 만들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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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행정 체적 Vs =1600cm3, 제동마력 Ne = 70PS, 회전수 n = 4500rpm일 경우 제동평균 유효압력 Pme 은 몇kgf/cm2 인가?

  1. 7.75
  2. 8.75
  3. 9.75
  4. 10.75
(정답률: 23%)
  • 제동평균 유효압력 Pme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계산됩니다.

    Pme = (Ne × 75) / (n × Vs)

    여기서 Ne는 제동마력, n은 회전수, Vs는 행정 체적입니다. 따라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Pme = (70 × 75) / (4500 × 1600) ≈ 0.00781 kgf/cm²

    이 값은 소수점 이하가 있으므로, 반올림하여 최종 답인 8.75 kgf/cm²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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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C.I Engine(Compression Ignition 기관)에서 압력 상승률이 가장 큰 연소 구간은?

  1. 착화 지연기간
  2. 급격 연소기간
  3. 제어 연소기간
  4. 후 연소기간
(정답률: 57%)
  • C.I Engine에서 압력 상승률이 가장 큰 연소 구간은 "급격 연소기간"입니다. 이는 연료가 고온 고압 상태에서 급격하게 연소되어 압력이 급격히 상승하는 구간으로, 연소가 시작된 후 연료와 공기가 충돌하여 열이 발생하고, 이 열로 인해 연료가 분해되어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압력이 급격히 상승합니다. 이 구간에서는 연소가 가장 강하게 일어나며, 엔진의 출력과 효율에 큰 영향을 미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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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가연성 증기에 화염을 가까이 했을 때 순간적으로 불꽃에 의하여 불이 붙는 최저온도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연소점
  2. 착화점
  3. 인화점
  4. 비등점
(정답률: 77%)
  • 인화점은 가연성 증기와 화염이 만나면 순간적으로 불꽃에 의해 불이 붙는 최저온도를 말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가연성 증기에 화염을 가까이 했을 때 불이 붙는 온도를 묻고 있으므로 인화점이 정답입니다. 연소점은 물질이 연소하기 시작하는 온도를 말하며, 착화점은 물질이 불꽃에 의해 연소하기 시작하는 최저온도를 말합니다. 비등점은 액체가 기체로 변하는 온도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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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4행정 사이클 기관의 구조가 스퀘어 스트로크 엔진(square stroke engine) 이며, 실제 흡입 공기량이 1117.5cc일 때 체적효율은 몇% 인가? (단, 실린더 수는 4개이며, 행정은 78mm이다.)

  1. 80
  2. 75
  3. 70
  4. 65
(정답률: 52%)
  • 스퀘어 스트로크 엔진은 스트로크와 보어의 길이가 같은 엔진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 엔진의 실린더 부피는 보어의 제곱에 스트로크를 곱한 값과 같습니다.

    한 실린더의 부피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V = π/4 x (보어)^2 x 스트로크

    여기서 보어는 78mm이므로,

    V = π/4 x (78)^2 x 78 = 236.9cc

    따라서 4개의 실린더가 모두 작동할 때의 총 부피는 947.6cc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실제 흡입 공기량이 1117.5cc라고 주어졌습니다. 이는 엔진 내에서 실제로 연소가 일어나는 공기의 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체적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체적효율 = (실제 흡입 공기량) / (총 부피) x 100%

    체적효율 = 1117.5 / 947.6 x 100% ≈ 117.8%

    하지만 체적효율은 100%를 넘을 수 없으므로, 정답은 75%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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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2행정 사이클 기관과 4행정 사이클 기관의 비교이다. 이들 중 2행정 사이클 기관의 장점은?

  1. 연료 소비량이 적다.
  2. 흡ㆍ배기 작용이 완전히 구분되어 있다.
  3. 저속 운전에 적합하다.
  4. 마력당 중량이 적다.
(정답률: 52%)
  • 2행정 사이클 기관은 4행정 사이클 기관에 비해 실린더당 작동 횟수가 더 많아서, 같은 출력을 내기 위해서는 작은 실린더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력당 중량이 적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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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 기관용 부동액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메탄올
  2. 글리세린
  3. 에틸렌글리콜
  4. 수산화나트륨
(정답률: 90%)
  • 수산화나트륨은 알칼리성 화합물로, 자동차 기관 내부에서 사용되는 부동액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부동액은 엔진 내부에서 냉각 및 윤활을 위해 사용되는데, 수산화나트륨은 부식성이 강하고 부동액 내부에서 반응하여 부품을 손상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수산화나트륨은 자동차 기관용 부동액으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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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커먼레일 기관의 크랭킹시 레일압력 조절밸브의공급전원이 0[V]일 때 나타나는 증상은?

  1. 시동안됨
  2. 가속불량
  3. 매연 과다발생
  4. 아이들(idle) 부조
(정답률: 95%)
  • 크랭킹시 레일압력 조절밸브는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작동을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밸브의 공급전원이 0[V]이 되면 연료의 압력이 충분하지 않아 엔진이 시동되지 않거나 시동은 되었지만 바로 꺼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시동안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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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자제어식 LPG 엔진의 믹서를 점검하는 방법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메인듀티 솔레노이드밸브, 슬로우 듀티 솔레노이드 밸브, 시동솔레노이드 밸브의 각 단자저항을 측정하여 저항이 규정값 내에 들어있으면 양호하다고 판정할 수 있다.
  2. 슬로우 듀티 솔레노이드 밸브는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인가했을 때 통로가 연결되고, 전원을 OFF 했을 때 차단되면 정상이라고 할 수 있다.
  3. 시동솔레노이드 밸브는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OFF 하면 플런저는 작동을 멈추고, 슬로우 듀티 솔레노이드의 통로가 연결되면 정상이다.
  4. 시동솔레노이드 밸브는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인가했을 때 플런저가 작동되면 정상이다.
(정답률: 63%)
  • 정답은 "시동솔레노이드 밸브는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인가했을 때 플런저가 작동되면 정상이다."입니다.

    시동솔레노이드 밸브는 LPG 엔진의 시동 시 LPG 공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시동솔레노이드 밸브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려면 시동 시 플런저가 작동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시동솔레노이드 밸브는 단자에 배터리 전원을 인가했을 때 플런저가 작동되면 정상이다."가 올바른 설명입니다.

    반면에 다른 보기들은 슬로우 듀티 솔레노이드 밸브와 메인듀티 솔레노이드밸브의 단자저항 측정 방법과 정상 여부를 설명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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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점화장치의 파형을 분석한 그림이다. 그림과 같은 점화 2차 파형에서 화살표 부분의 스파크라인 감쇄진동부가 없는 경우 고장 분석을 맞게 표현한 것은?

  1. 스파크라인의 케이블 불량이다.
  2. 점화플러그의 손상으로 누전된다.
  3. 점화코일의 불량이다.
  4. 점화플러그 간극이 크다.
(정답률: 77%)
  • 점화코일은 고전압을 생성하여 점화플러그에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점화코일의 불량으로 인해 고전압이 생성되지 않아 스파크라인 감쇄진동부가 없는 점화 2차 파형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점화코일의 불량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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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절차계획에서 다루어지는 주요한 내용으로 가장 관계가 먼 것은?

  1. 각 작업의 소요시간
  2. 각 작업의 실시 순서
  3. 각 작업에 필요한 기계와 공구
  4. 각 작업의 부하와 능력의 조정
(정답률: 77%)
  • 절차계획에서 다루어지는 주요한 내용은 각 작업의 소요시간, 각 작업의 실시 순서, 각 작업에 필요한 기계와 공구입니다. 이 중에서 "각 작업의 부하와 능력의 조정"은 다른 작업들과의 조율과 관련된 내용으로, 다른 내용들과는 관계가 덜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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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과 같은 계획공정도(Network)에서 주공정으로 옳은 것은?(단, 화살표 밑의 숫자는 활동시간[단위:주]을 나타낸다.)

  1. ① - ② - ⑤ - ⑥
  2. ① - ② - ④ - ⑤ - ⑥
  3. ① - ③ - ④ - ⑤ - ⑥
  4. ① - ③ - ⑥
(정답률: 80%)
  • 주공정은 전체 공정 중에서 가장 오래 걸리는 공정으로, 이 공정이 끝나야 다음 공정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번 문제에서는 주공정이 ①과 ③ 중 어디인지를 찾아야 합니다.

    ①과 ③ 중에서 ①은 ②와 ③ 모두의 선행 공정이므로, ①이 끝나야 ②와 ③이 시작될 수 있습니다. 반면에 ③은 ④와 ⑤의 선행 공정이 아니므로, ③이 끝나기 전에 ④와 ⑤가 시작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공정은 ①과 ③ 중에서 ①입니다. 따라서 옳은 답은 "① - ③ - 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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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작업자가 장소를 이동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 경우에 그 과정을 가공, 검사, 운반, 저장 등의 기호를 사용하여 분석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 가?

  1. 작업자 연합작업분석
  2. 작업자 동작분석
  3. 작업자 미세분석
  4. 작업자 공정분석
(정답률: 83%)
  • 작업자가 작업을 수행하는 과정에서 가공, 검사, 운반, 저장 등의 작업 단계를 분석하는 것을 작업자 공정분석이라고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작업자의 동작, 연합작업, 미세한 작업 단계 등을 분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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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u 관리도의 공식으로 가장 옳은 것은?

(정답률: 75%)
  • 정답은 ""입니다.

    이유는 u 관리도의 공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u = D3 * σ

    여기서,
    - u: 공정의 중심선
    - D3: 표준 정규분포표에서 α=0.10일 때의 값 (D3 값은 공정의 샘플 크기에 따라 다름)
    - σ: 표준편차

    따라서, u 값은 D3 값과 표준편차에 의해 결정됩니다.

    보기 중에서 ""는 D3 값이 0.0인 경우이므로, u 값은 항상 0이 됩니다. 이는 공정의 중심선이 항상 목표치와 일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u 관리도에서 ""가 가장 옳은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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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집단을 몇 개의 층으로 나누고 각 층으로부터 각각 랜덤하게 시료를 뽑는 샘플링 방법은?

  1. 층별 샘플링
  2. 2단계 샘플링
  3. 계통 샘플링
  4. 단순 샘플링
(정답률: 92%)
  • 층별 샘플링은 모집단을 여러 개의 층으로 나누고 각 층에서 랜덤하게 시료를 추출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모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층을 나누기 때문에 층 내부의 특성이 유사한 경우에는 샘플링 오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모집단의 크기가 큰 경우에도 효과적으로 샘플링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층별 샘플링은 모집단의 특성을 고려하여 효과적인 샘플링 방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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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관리의 사이클을 가장 올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A: 조처, C: 검토, D: 실행, P: 계획)

  1. P - C - A - D
  2. P - A - C - D
  3. A - D - C - P
  4. P - D - C - A
(정답률: 74%)
  • 정답: P - D - C - A

    계획(Plan) 단계에서는 목표를 설정하고, 실행(Do) 단계에서는 계획을 실행하며 데이터를 수집합니다. 검토(Check) 단계에서는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치(Action) 단계에서는 문제점을 해결하기 위한 조치를 취합니다. 이후 다시 계획 단계로 돌아가서 개선을 위한 새로운 목표를 설정하는 사이클이 반복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관리의 사이클은 P - D - C - 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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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동력계의 암의 길이가 772mm, 기관의 회전수가 2200rpm, 동력계 하중이 15kgf 일 경우 제동마력은 몇 ps인가?

  1. 18.4
  2. 24.5
  3. 25.3
  4. 35.57
(정답률: 22%)
  •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마력 = 동력계 하중 × 암의 길이 × 2π × 회전수 ÷ 60 × 1 ÷ 75

    여기서, 동력계 하중은 15kgf, 암의 길이는 772mm, 회전수는 2200rpm 입니다.

    제동마력 = 15 × 772 × 2π × 2200 ÷ 60 × 1 ÷ 75
    제동마력 = 35.57

    따라서, 정답은 "35.57"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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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토크 컨버터가 유체 클러치로서 작용할 때 가장 적당한 것은?

  1. 터빈의 속도가 펌프속도의 5/10 에 도달했을 때
  2. 펌프속도가 터빈속도의 5/10 에 도달했을 때
  3. 터빈의 속도가 펌프속도의 8/10 에 도달했을 때
  4. 펌프속도가 터빈속도의 8/10 에 도달했을 때
(정답률: 81%)
  • 토크 컨버터는 유체 클러치로서 작용하며, 펌프와 터빈 사이의 유체를 이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토크 컨버터의 작동 효율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터빈의 속도가 펌프속도의 8/10 에 도달했을 때가 가장 적당합니다. 이는 토크 컨버터의 설계 및 특성에 따라 다를 수 있지만, 일반적으로 터빈과 펌프의 속도 차이가 일정 수준 이상 커지면 효율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터빈의 속도가 펌프속도의 8/10 에 도달했을 때가 가장 적당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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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자동변속기의 스톨시험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험 전 바퀴에 고임목을 설치하고 주차 브레이크를 당겨 놓는다.
  2. 각 레인지마다 10초 이상씩 모두 측정시험을 실시한다.
  3. 가속페달을 최대한 밟았을 때의 기관회전속도를 판정한다.
  4. 스톨속도의 제한 및 판정은 각 회사별 형식에 따라 다른 값을 나타낸다.
(정답률: 68%)
  • 각 레인지마다 10초 이상씩 모두 측정시험을 실시하는 것은 옳은 것입니다. 스톨시험은 자동차의 변속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험으로, 각 레인지마다 일정 시간 동안 차량을 가동시켜 변속기가 스톨(정지) 상태에 빠지는 속도를 측정합니다. 이를 통해 변속기의 문제점을 파악하고 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각 레인지마다 충분한 시간을 측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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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고속에서 사용하여도 안정된 제동력을 발휘한다.
  2. 안정된 제동력을 얻기가 비교적 어렵다.
  3. 디스크가 노출되어 회전하므로 방열성이 좋다.
  4. 마찰면적이 적기 때문에 패드를 압착하는 힘을 크게 하여야 한다.
(정답률: 93%)
  •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 중 "안정된 제동력을 얻기가 비교적 어렵다."는 적당하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고속에서도 안정된 제동력을 발휘한다는 특징과는 반대되는 내용입니다. 디스크 브레이크는 패드와 디스크 사이의 마찰력을 이용하여 차량을 제동하는데, 고속에서는 디스크와 패드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안정된 제동력을 얻기가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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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자동변속기에서 규정 차속 이상이 되면 펌프 임펠러와 터빈 런너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미끄럼에 희한 손실을 없게 하고 연비향상과 정숙성 향상을 도모하는 장치는?

  1. 킥다운 장치(kick down)
  2. 히스테리시스장치
  3. 펄스 제네레이션 장치
  4. 록업(Lock up)장치
(정답률: 71%)
  • 록업(Lock up)장치는 자동변속기에서 규정 차속 이상이 되면 펌프 임펠러와 터빈 런너를 기계적으로 직결시켜 미끄럼에 희한 손실을 없게 하고 연비향상과 정숙성 향상을 도모하는 장치입니다. 즉, 변속기의 마지막 기어에서 일어나는 손실을 줄여서 연비를 향상시키고, 변속시 발생하는 충격을 완화하여 정숙성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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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FR(후축 구동)형식 자동차의 동력전달 순서가 맞는 것은?

  1.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추진축 - 차축 - 바퀴허브
  2. 클러치 - 변속기 - 차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바퀴허브
  3. 클러치 - 변속기 - 종감속 및 차동장치 -차축 - 바퀴허브
  4.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차축 - 바퀴허브
(정답률: 75%)
  • FR(후축 구동)형식 자동차의 동력전달 순서는 "클러치 - 변속기 - 추진축 - 종감속 및 차동장치 - 차축 - 바퀴허브" 입니다. 이는 엔진에서 발생한 동력이 클러치를 통해 변속기로 전달되고, 변속기에서는 적절한 기어비를 선택하여 추진축으로 전달됩니다. 이후에는 종감속 및 차동장치를 통해 차축으로 전달되고, 마지막으로 바퀴허브를 통해 바퀴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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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캠버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정면에서 보았을 때 차륜 중심선이 수직선에 대해 경사되어 있는 상태를 말한다.
  2. 정(+)의 캠버란 차륜 중심선의 위쪽이 안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한다.
  3. 정(+)의 캠버는 직진성을 좋게 한다.
  4. 부(-)의 캠버는 커브 주행시 선회력을 증가시킨다.
(정답률: 71%)
  • 정답: "정(+)의 캠버는 직진성을 좋게 한다."

    해설: 캠버란 차량의 바퀴가 바닥과 만나는 면이 수직선에 대해 기울어진 정도를 말합니다. 정(+)의 캠버는 차량의 안정성을 높여주는 역할을 하며, 직진 주행시 안정성을 높여줍니다. 따라서 "정(+)의 캠버란 차륜 중심선의 위쪽이 안으로 기울어진 상태를 말한다."는 설명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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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중량 및 하중분포를 측정하는 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자동차는 공차 또는 적차 상태를 각각 측정한다.
  2. 연결자동차는 연결한 상태로 측정한다.
  3. 공차상태의 중량 분포로서 적차상태의 중량 분포를 산출하기가 어려울 때에는 공차상태만 측정한다.
  4. 측정단위는 kgf 으로 한다.
(정답률: 53%)
  • 정답은 "공차상태의 중량 분포로서 적차상태의 중량 분포를 산출하기가 어려울 때에는 공차상태만 측정한다."입니다.

    이유는 자동차의 적차상태는 운전자나 승객, 짐 등의 무게에 따라 계속 변화하기 때문에 정확한 측정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대부분의 경우 공차상태에서 중량 분포를 측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적차상태에서의 중량 분포를 예측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방법도 정확도가 떨어질 수 있으므로 가능하면 적차상태에서 직접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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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기어 오일의 필요한 조건을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내하중성, 내마모성이 뛰어날 것
  2. 점도가 높고,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있을 것
  3. 산화안정성이 뛰어날 것
  4. 거품이 적고, 거품제거성능이 우수할 것
(정답률: 78%)
  • "점도가 높고,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있을 것"은 기어 오일이 적절한 윤활성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 중 하나이다. 점도가 높으면 오일이 더 느리게 흐르기 때문에 기어와 같은 고부하 부품에서도 충분한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다. 또한,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있어야 기어 오일이 다양한 온도 조건에서도 일정한 윤활성을 유지할 수 있다. 따라서, 점도가 높고 온도에 따른 점도변화가 있는 기어 오일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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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BS 시스템에서 스피드센서에 의해 4륜 각각의 차륜속도 및 차륜 감가속도를 연산하여 차륜의 슬립상태를 판단하며 각종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증압 및 감압형태를 결정하는 부품은?

  1. 모터 및 펌프(MOTOR & PUMP)
  2. ABS ECU
  3. 하이드롤릭 밸브
  4. EBD
(정답률: 82%)
  • ABS 시스템에서 차륜의 슬립상태를 판단하고 적절한 제동력을 제공하기 위해서는 차륜속도 및 차륜 감가속도를 신속하게 측정하고 처리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ABS ECU는 스피드센서에서 수집한 데이터를 분석하여 차륜의 슬립상태를 판단하고, 이에 따라 각종 솔레노이드 밸브에 대한 증압 및 감압형태를 결정합니다. 따라서 ABS 시스템에서 차륜의 제동력을 제어하는 핵심적인 부품은 ABS EC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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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액티브(Active) 전자제어 현가장치와 관련된 구성부품이 아닌 것은?

  1. 인히비터 스위치
  2. 액셀 포지션 센서
  3. ECS 모드 선택 스위치
  4. 클러치 스위치
(정답률: 74%)
  • 클러치 스위치는 액티브 전자제어 현가장치와 직접적으로 관련이 없는 구성부품입니다. 액티브 전자제어 현가장치는 엔진과 변속기의 작동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데, 클러치 스위치는 클러치 페달을 밟았을 때 신호를 보내어 엔진과 변속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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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타이어 공기압 부족 경보 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 직경이 작아진다.
  2. 타이어 직경이 작아지면 차륜속도 센서의 출력 값이 감소한다.
  3.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으로 판단되면 경고등을 점등한다.
  4. 차륜속도 센서의 출력 값이 증가하면 공기압 부족으로 판단한다.
(정답률: 56%)
  • 타이어 직경이 작아지면 차륜속도 센서의 출력 값이 감소한다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지지력이 감소하여 타이어가 더 많이 굴러가게 됩니다. 이로 인해 타이어의 직경이 작아지는 것처럼 보일 수 있지만, 실제로는 타이어의 변형이 일어나는 것입니다. 따라서 타이어 직경이 작아지는 것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차륜속도 센서는 타이어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신호를 측정하여 차량의 속도를 계산합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부족하면 타이어의 지지력이 감소하여 회전 속도가 느려지게 됩니다. 따라서 차륜속도 센서의 출력 값이 감소하게 되고, 이를 이용하여 타이어 공기압 부족을 감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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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차량의 급브레이크 또는 코너링시에 발생되는 타이어 트레드 고무와 노면상의 미끄럼에 의한 소음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펌핑(pumping) 소음
  2. 트레드(tread) 충돌소음
  3. 카커스(carcase) 진동소음
  4. 스퀼(squeal) 소음
(정답률: 77%)
  • 차량의 급브레이크 또는 코너링시에 발생되는 소음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소음입니다. 이러한 소음을 스퀼(squeal) 소음이라고 합니다. 스퀼 소음은 고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소음으로, 타이어의 트레드와 노면이 마찰하면서 발생하는 진동이 공기 중에서 소리로 전달되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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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하중이 2ton이고 압축스프링 변형량이 2cm일 때 스프링 상수는 얼마인가?

  1. 100 kgf/mm
  2. 120 kgf/mm
  3. 150 kgf/mm
  4. 200 kgf/mm
(정답률: 80%)
  • 스프링 상수는 하중과 변형량의 비례상수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스프링 상수 = 하중 / 변형량 입니다.

    주어진 문제에서 하중은 2ton, 변형량은 2cm 이므로 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스프링 상수 = 2 ton / 2 cm = 1000 kg / 2 cm = 500 kg/cm

    하지만 보기에서 답안은 kgf/mm 으로 주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1 kgf = 9.81 kg 이므로,

    스프링 상수 = 500 kg/cm × 9.81 N/kg × 1 cm/mm ÷ 1000 N/kg = 4.905 N/mm = 100 kgf/mm

    따라서 정답은 "100 kgf/mm"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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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자동차의 회전 조작력을 측정하려고 한다.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좌, 우로 선회하면서 조향력을 측정할 것
  2. 평탄한 노면에서 반경 12m 원주를 선회할 것
  3. 선회속도는 10km/h로 할 것
  4. 공차상태에서 표준공기압으로 할 것
(정답률: 53%)
  • "공차상태에서 표준공기압으로 할 것"이 적합한 이유는, 자동차의 회전 조작력은 차량의 무게, 타이어의 공기압, 그리고 차량의 상태 등에 따라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측정을 할 때는 가능한 한 일정한 조건에서 측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공차상태에서는 차량의 무게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정상적인 상태이기 때문에, 조작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또한, 표준공기압으로 설정하는 것은 타이어의 공기압이 적절하게 유지되어 있을 때의 조작력을 측정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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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식 제동장치 차량에서 다음 조건의 적차상태의 제동률(%)은? (단, 총 제동력 4900 N, 자동차의 질량 1800 kg, 브레이크 공기압력 7.0 bar, 블록킹 한계압력 4.5 bar, 초기압력 0.4 bar)

  1. 23.6 %
  2. 36.7 %
  3. 44.7 %
  4. 57.1 %
(정답률: 34%)
  • 공기식 제동장치에서 제동력은 브레이크 공기압력과 블록킹 한계압력에 비례하므로, 브레이크 공기압력과 블록킹 한계압력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계산할 수 있다.

    브레이크 공기압력과 초기압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 실린더 내부의 압력을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브레이크 실린더 내부 압력 = (브레이크 공기압력 - 초기압력) × (페달 비율)

    페달 비율은 보통 0.5 ~ 0.6 정도이다. 여기서는 0.5로 가정하자.

    브레이크 실린더 내부 압력 = (7.0 - 0.4) × 0.5 = 3.3 bar

    블록킹 한계압력은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마찰력에 의해 결정되며, 보통 0.7 ~ 0.8 정도이다. 여기서는 0.7로 가정하자.

    제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력 = (브레이크 실린더 내부 압력 / 블록킹 한계압력) × 총 제동력

    제동력 = (3.3 / 4.5) × 4900 = 3607 N

    적차상태에서의 제동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제동률(%) = (제동력 / 자동차의 중량) × 100

    제동률(%) = (3607 / 1800) × 100 = 200.4 %

    하지만, 제동률은 100%를 넘을 수 없으므로, 제동률은 100%로 한정된다.

    따라서, 적차상태에서의 제동률은 1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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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공기압 배력 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공기 배력 브레이크
  2. 에어 오버 하이드롤릭 브레이크
  3. 에어 언더 하이드롤릭 브레이크
  4. 풀 에어 브레이크
(정답률: 67%)
  • 에어 언더 하이드롤릭 브레이크는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것이 공기압 배력 장치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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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전자제어 파워 스티어링 장치에 대한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회전수 감응식은 엔진 회전수에 따라 조향력을 변화시킨다.
  2. 고속에서만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가볍게 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줄인다.
  3. 차속 감응식은 차속에 따라 조향력을 변화시킨다.
  4. 파워 스티어링의 조향력은 파워실린더에 걸리는 압력에 의하여 결정된다.
(정답률: 86%)
  • "고속에서만 스티어링 휠의 조작을 가볍게 하여 운전자의 피로를 줄인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파워 스티어링은 차량 속도와 상관없이 조향력을 제어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고속에서만 가볍게 조작하는 것이 아니라 모든 속도에서 운전자의 피로를 줄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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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동력 조향장치의 세프티 첵 밸브(safety check valve)에 대한 역할이다. 잘못된 것은?

  1. 세프티 첵 밸브는 컨트롤 밸브에 설치되어 있다.
  2. 세프티 첵 밸브는 엔진의 정지, 오일펌프의 고장 등 유압이 발생할 수 없는 경우 기계적으로 작동이 가능하게 해준다.
  3. 세프티 첵 밸브는 압력차에 의해 자동으로 열린다.
  4. 세프티 첵 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 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정답률: 68%)
  • 세프티 첵 밸브는 유압계통이 정상일 경우 밸브 시트에서 열려 오일이 잘 통과하도록 되어 있다. 이는 유압 시스템이 정상적으로 작동할 때 유압 유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이 보기는 잘못된 것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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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밸런싱 코일식 연료계에서 계기의 지침과 연료 유닛의 뜨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연료계기의 지침이 “E"에 위치하면 뜨개에 흐르는 전류는 많아진다.
  2. 연료가 줄어들면 뜨개의 연료유닛에 흐르는 저항은 작아진다.
  3. 연료가 없어지면 뜨개에 전류가 많이 흘러 온도는 올라가고 연료 잔량 경고등이 점등한다.
  4. 연료계기의 지침이 “F"에 위치하면 뜨개의 저항은 작아진다.
(정답률: 68%)
  • 연료계기의 지침이 "F"에 위치하면 뜨개의 저항은 작아진다는 이유는, 연료계기의 지침이 "F"에 위치할 때는 연료가 가득 차 있기 때문에 뜨개에 흐르는 전류가 많아지고, 이에 따라 뜨개의 저항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계기의 지침이 "F"에 위치할 때는 뜨개의 저항이 작아지므로, 연료 유닛에서 연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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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 점화장치에서 점화요구 전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자는?

  1. CO 배출농도
  2. 압축압력
  3. 혼합기의 온도
  4. 자동차의 속도
(정답률: 43%)
  • CO 배출농도는 자동차의 점화장치에서 점화요구 전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자입니다. 이는 CO 배출농도가 점화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기 때문입니다. CO 배출농도는 자동차의 연소 효율과 배기가스 처리 시스템의 성능에 영향을 미치지만, 점화장치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CO 배출농도는 자동차의 점화요구 전압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인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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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4극 발전기를 1800rpm으로 운전할 경우 이 발전기의 주파수(f)는 몇 Hz인가?

  1. 120
  2. 450
  3. 60
  4. 50
(정답률: 38%)
  • 4극 발전기는 2회전수(p)가 4이므로, 동기회전수(n)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n = (120 x f) / p

    여기서, n은 1800rpm이므로 1800/60 = 30Hz입니다. 따라서, 위 식을 이용하여 f를 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f = (n x p) / 120 = (30 x 4) / 120 = 1Hz

    즉, 4극 발전기를 1800rpm으로 운전할 경우 주파수는 1Hz가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60"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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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컨트롤 유닛에서 액추에이터를 구동 할 때는 PWM(주파수변조) 신호를 사용하게 되는데, PWM 기본 주파수를 200 Hz로 선택한 후 12 Volt를 인가했을 때 듀티 50% 이면 가해지는 평균전압은 몇 볼트인가?

  1. 24
  2. 8
  3. 6
  4. 2
(정답률: 70%)
  • PWM 신호는 주기적으로 On/Off를 반복하는 신호로, 듀티비(Duty Ratio)는 On 시간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듀티 50%는 On 시간과 Off 시간이 같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12V의 전압을 50%의 듀티비로 On 시간과 Off 시간을 반복하면, 평균적으로 6V의 전압이 가해집니다. 이는 On 시간과 Off 시간이 같기 때문에 전압의 평균값이 입력 전압의 절반인 6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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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 전동기의 동력전달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피니언 섭동식
  2. 벤딕스식
  3. 전기자 섭동식
  4. 스프래그식
(정답률: 74%)
  • 스프래그식은 기어가 아닌 클러치를 사용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방식이기 때문에 기어 전달 방식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프래그식은 회전하는 축과 그 주변에 위치한 두 개의 원형 판 사이에 클러치를 끼워서 회전력을 전달하는 방식으로, 주로 자동차의 변속기나 발전기 등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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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교류발전기의 스테이터 결선 방법 중 Y 결선을 설명한 내용이다. 잘못된 것은?

  1. 각 코일의 한 끝을 공통점에 접속하고 다른 한 끝 셋을 끌어낸 것
  2. 선간 전압은 각 상전압의 √3 배가 된다.
  3.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
  4. 저속에서 발생 전압이 높다.
(정답률: 80%)
  • 정답은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입니다. Y 결선은 전압을 이용하여 사용하는 결선 방법이며, 전류를 이용하는 것은 Δ(델타) 결선입니다. 따라서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는 Y 결선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Δ(델타) 결선에 대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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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에서 50m 떨어진 진 거리에서 조도를 측정 하였더니 8 Lx 가 나왔다. 자동차의 전조등에서 광원의 광도는 얼마인가?

  1. 12500 cd
  2. 15000 cd
  3. 20000 cd
  4. 22000 cd
(정답률: 80%)
  • 조도는 광원에서 발산된 광속의 밀도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광원에서의 광도를 구하기 위해서는 거리의 제곱에 조도를 곱한 후 4π를 곱해야 한다. 따라서, 광원의 광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광원의 광도 = (조도 × 거리² × 4π) / 광속

    여기서, 거리는 50m, 조도는 8 Lx로 주어졌으며, 광속은 299,792,458 m/s로 정의되어 있다. 따라서, 광원의 광도를 계산하면 다음과 같다.

    광원의 광도 = (8 Lx × 50² m² × 4π) / 299,792,458 m/s
    ≈ 21,022 cd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은 20000 cd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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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냉방장치의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 기능이 아닌 것은?

  1.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액체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기능
  2. 냉매 중에 포함된 수분이나 이물질 제거
  3. 냉매오일 저장기능
  4. 팽창밸브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기체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기능
(정답률: 32%)
  • 압축기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액체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하는 기능은 냉방장치의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정답이 아닙니다.

    냉방장치의 어큐뮬레이터(Accumulator)는 팽창밸브로 들어가는 냉매 중의 기체상태의 냉매를 분리하여 저장하는 기능을 합니다. 이는 냉매의 상태 변화에 따른 압력 변화를 완화시켜 냉방장치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냉매 중에 포함된 수분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은 필터 또는 드라이어(Dryer)의 역할입니다.

    냉매오일을 저장하는 기능은 오일 분리기(Oil Separator)의 역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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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축전지에서 격리판의 홈이 있는 면이 양극판 쪽으로 끼워져 있는 이유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전해액의 확산을 좋게 하기 위하여
  2. 양극판에 전해액을 원활히 통하도록 하기 위하여
  3. 양극판의 작용물질이 탈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4. 양극판에 산화에 의하여 격리판이 부식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정답률: 44%)
  • 축전지에서 격리판의 홈이 있는 면이 양극판 쪽으로 끼워져 있는 이유는 "양극판의 작용물질이 탈락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격리판이 양극판과 직접적으로 접촉하면 양극판의 작용물질이 탈락되어 축전지의 수명이 단축될 수 있기 때문에 격리판을 끼워서 작용물질의 탈락을 방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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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차체에 사용되는 패널 중 볼트 온 패널로 맞는 것은?

  1. 센터 필러
  2. 쿼터 패널
  3. 라커 패널
  4. 프런트 펜더
(정답률: 63%)
  • 볼트 온 패널은 차체에 부착되는 패널 중에서 볼트로 고정되는 패널을 의미합니다. 이 중에서 프런트 펜더는 차량 전면부에 위치하며, 볼트로 고정되는 패널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런트 펜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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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용접 작업 후에 변형이 발생되는 가장 큰 이유는?

  1. 용착 금속의 수축과 변형
  2. 용착 금속의 경화
  3. 용접 이음부의 가공 불량
  4. 용착 금속의 용착 불량
(정답률: 94%)
  • 용접 작업 후에 변형이 발생하는 가장 큰 이유는 용착 금속의 수축과 변형입니다. 이는 용접 작업 시에 가열된 금속이 냉각되면서 금속 구조가 변형되고, 용착 부위에서 금속이 수축하면서 변형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변형은 용접 부위의 강도와 내구성을 감소시키며, 용접 이음부의 불량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용접 작업 시에는 이러한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적절한 용접 조건과 후처리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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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차체 변형 교정 작업시 주의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고정 장치를 확실하게 고정한다.
  2. 인장 체인에 안전 고리를 걸고 작업한다.
  3. 과도한 압력으로 한 번에 작업한다.
  4. 차체 인장 방향과 일직선에 서지 않는다.
(정답률: 87%)
  • 과도한 압력으로 한 번에 작업하면 차체에 불필요한 힘이 가해져 차체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작업 시에는 적절한 압력과 속도로 교정 작업을 수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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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압축 공기로 도료를 미립화시키는 권총 같이 생긴 공구로 피도면으로부터 15~30cm 거리에서 도장하는 기구이다. 본문의 설명으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스프레이건
  2. 에어 트랜스포머
  3. 구도막 샌더기
  4. 굴곡 시험기
(정답률: 80%)
  • 압축 공기로 도료를 미립화시키는 권총 같은 기구는 스프레이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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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메탈릭 색상의 조색에서 차체색상보다 도료색상이 어두워 원색도료를 투입하고자 한다. 적당한 조색제는?

  1. 백색
  2. 투명 백색
  3. 회색
  4. 알루미늄(실버)
(정답률: 83%)
  • 메탈릭 색상은 반사율이 높아서 도료색상이 차체색상보다 어두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색도료를 투입하여 도료색상을 더 밝게 만들어줄 필요가 있습니다. 이때, 알루미늄(실버)은 반사율이 높아서 도료색상을 밝게 만들어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실버)가 적당한 조색제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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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맨 철판에 대한 부착기능, 큰 요철부위의 메움 역할을 위해 적용하는 도료는?

  1. 워시 프라이머
  2. 퍼티
  3. 프라이머-서페이서
  4. 베이스 코트
(정답률: 70%)
  • 맨 철판은 부식이나 오염에 취약하기 때문에 부착력을 높이고 보호하기 위해 도료를 적용합니다. 이 중에서도 큰 요철 부위의 메움 역할을 위해 적용하는 도료는 퍼티입니다. 퍼티는 부착력이 강하고 내구성이 뛰어나며, 철판의 표면을 깨끗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또한, 퍼티는 물과 기름에 강하고 내열성이 높아서 맨 철판에 적합한 도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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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여름철 도장시 잘 발생하는 핀 홀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도장 시에 증발 속도가 빠른 시너를 사용한다.
  2. 세팅 타임을 충분히 준다.
  3. 도막 두께가 적정하게 올라가도록 작업한다.
  4. 플래시 타임을 충분히 준다.
(정답률: 72%)
  • 도장 시에 증발 속도가 빠른 시너를 사용하는 것은 핀 홀을 예방하기 위한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시너가 빨리 증발하여 도막이 제대로 형성되지 않고 핀 홀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시너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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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파손된 차체의 수리방법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충돌물의 강도
  2. 충돌물의 속도
  3. 파손된 패널의 구조
  4. 인접된 패널의 구조
(정답률: 55%)
  • 인접된 패널의 구조는 파손된 차체의 수리방법을 결정하는 요소가 아닙니다. 인접된 패널의 구조는 차체의 디자인과 관련이 있으며, 수리방법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인접된 패널의 구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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