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7-15)

자동차정비기능장
(2007-07-1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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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터보차저 과급기를 사용하는 기관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에 의해 터빈을 고속 회전시킨다.
  2. 고속 주행 후 자동차를 정지시킬 경우는 엔진을 정지시키지 않고 1∼2분간 아이들링을 계속한 후 엔진을 정지한다.
  3. 공기를 압축하여 흡기온도가 상승하고 산소 밀도가 증가하여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
  4. 흡기 온도를 낮추기 위하여 인터쿨러를 사용한다.
(정답률: 90%)
  • "공기를 압축하여 흡기온도가 상승하고 산소 밀도가 증가하여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공기를 압축하여 흡기온도가 상승하면 산소 밀도는 증가하지만,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은 오히려 잘못된 설명입니다. 노킹은 고온 고압에서 연소가 일어나면서 생기는 현상으로, 터보차저는 고온 고압의 배기가스를 이용하여 터빈을 회전시키기 때문에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는 것은 오히려 단점입니다. 따라서 "공기를 압축하여 흡기온도가 상승하고 산소 밀도가 증가하여 노킹을 일으키기 쉽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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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밸브 스프링의 서징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
  2. 피치가 서로 다른 이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높인다.
(정답률: 75%)
  •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서징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닙니다. 서징 현상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높이거나, 피치가 서로 다른 이중 스프링을 사용하거나,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입니다. 피치란 스프링의 나선 간격을 의미하며, 작을수록 스프링의 강성이 높아지기 때문에 서징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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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전자제어식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1. 기관 회전수와 흡입공기량
  2. 점화시기와 기관 회전수
  3. 냉각수 온도와 흡입공기량
  4. 점화시기와 냉각수 온도
(정답률: 70%)
  •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인자는 기관 회전수와 흡입공기량입니다. 이는 엔진의 회전수와 공기의 양에 따라 연료의 분사량이 조절되기 때문입니다. 엔진의 회전수가 높을수록 연료의 분사량도 많아지며, 공기의 양이 많을수록 연료와의 혼합비가 감소하여 연료의 분사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이 두 가지 인자는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연료의 기본 분사량을 결정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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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배기가스의 CO를 CO2로, HC를 CO2+H2O로 변환 시키는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완전 연소시킨다.
  2. 조기 점화시킨다.
  3. 흡입 공기를 다습하게 만든다.
  4. 착화 지연시킨다.
(정답률: 93%)
  • 정답은 "완전 연소시킨다."입니다.

    완전 연소란 연료와 산소가 충분히 혼합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것을 말합니다. 이 때, 연료의 CO와 HC가 CO2와 H2O로 변환됩니다. 따라서 배기가스의 CO를 CO2로, HC를 CO2+H2O로 변환시키기 위해서는 완전 연소가 필요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배기가스의 CO와 HC를 변환시키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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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크랭크 위치 센서를 점검할 때 가장 적합한 시험기는?

  1. 디지털 볼트 시험기
  2. 오실로스코프 시험기
  3. 볼트, 저항 시험기
  4. 아날로그 전류 시험기
(정답률: 93%)
  • 크랭크 위치 센서는 전기 신호를 생성하고 감지하는데 사용되므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오실로스코프 시험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디지털 볼트 시험기는 전압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볼트, 저항 시험기는 전기 회로의 저항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아날로그 전류 시험기는 전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지만, 크랭크 위치 센서의 경우 전압을 측정해야 하므로 오실로스코프 시험기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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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API 분류에서 고부하 및 가혹한 조건의 디젤 기관에서 쓰는 윤활유는?

  1. DL
  2. DM
  3. DC
  4. DS
(정답률: 64%)
  • DS는 고부하 및 가혹한 조건의 디젤 기관에서 사용되는 윤활유로, "S"는 "Severe"의 약자이며, 이는 고부하 및 가혹한 조건에서 사용하기 위한 윤활유라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D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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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로니 브레이크로 기관의 출력을 측정할 때 동력계의 하중이 2200rpm에서 36kgf 이었다. 브레이크 암의 길이가 0.55m라면 축마력을 몇 kW인가?

  1. 44.7
  2. 50.3
  3. 62.4
  4. 72.5
(정답률: 31%)
  • 축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축마력 = 하중 × 암 길이 × 2π × 회전수 ÷ 60

    여기서 회전수는 rpm을 60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축마력 = 36 × 0.55 × 2π × 2200 ÷ 60 = 44.7 kW

    따라서, 정답은 "44.7"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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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의 배기 밸브는 크랭크축이 몇 회전하는 동안 한번 개폐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78%)
  •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의 배기 밸브는 크랭크축이 2회전하는 동안 한번 개폐합니다. 이는 4행정 사이클 기관의 작동 원리 중 하나로, 배기 밸브는 4행정 사이클 중 2행정(배기행정)에서 열리고 닫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크랭크축이 2회전할 때마다 배기 밸브가 한번 개폐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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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부동액 구비조건으로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비등점이 물보다 낮아야 한다.
  2. 물과 혼합이 잘 되어야 한다.
  3. 응고점이 물보다 낮아야 한다.
  4. 내부식성이 크고 팽창계수가 적어야 한다.
(정답률: 56%)
  • "비등점이 물보다 낮아야 한다."는 부동액이 물보다 더 높은 온도에서 끓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동액이 엔진 내부에서 높은 온도에 노출될 때 빠르게 증발하지 않고 안정적으로 유지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이 가장 옳지 않은 것은 "비등점이 물보다 높아야 한다."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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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압축비가 7인 가솔린 기관에서 이론 열효율은?

  1. 38.6%
  2. 54.1%
  3. 62.4%
  4. 67.6%
(정답률: 40%)
  • 압축비가 7인 가솔린 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카르노 사이클 이론에 따라 계산할 수 있습니다. 카르노 사이클 이론에서 이론 열효율은 1 - (저온 열원의 온도 / 고온 열원의 온도)으로 계산됩니다. 가솔린 기관에서 고온 열원은 연소실 내부의 연소 가스이며, 저온 열원은 외부 대기입니다.

    가솔린 기관에서 연소 가스의 최고 온도는 약 2000℃이고, 외부 대기의 온도는 약 25℃입니다. 따라서 이론 열효율은 1 - (298 / 2273) = 0.869 또는 86.9%입니다.

    하지만 실제 가솔린 기관에서는 열 손실 등의 이유로 이론 열효율보다 낮은 실제 열효율을 보입니다. 따라서 보기에서는 이론 열효율이 아닌 실제 열효율을 고려하여 정답을 설정한 것으로 추정됩니다. 이에 따라 54.1%가 정답으로 설정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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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크랭크축이 정적 및 동적으로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하는 이유는?

  1. 큰 부하가 작용되기 때문이다.
  2. 윤활이 잘 되게 하기 위해서이다.
  3. 고속 회전을 하기 때문이다.
  4. 평면 베어링을 사용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79%)
  • 크랭크축이 고속 회전을 할 경우, 정적 및 동적으로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합니다. 이는 크랭크축이 회전할 때 발생하는 불균형한 힘과 모멘트를 상쇄시키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평형이 잡혀 있지 않다면, 크랭크축은 진동하거나 흔들리며 고속 회전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고속 회전을 위해서는 정적 및 동적으로 평형이 잡혀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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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기관의 각 실린더 연료 분사량을 측정한 결과 최대 분사량이 45cc, 최소 분사량이 41cc, 평균 분사량이 42cc 였다면 (+) 불균율은?

  1. 5%
  2. 7%
  3. 12%
  4. 15%
(정답률: 66%)
  • 불균율은 최대 분사량과 최소 분사량의 차이를 평균 분사량으로 나눈 후 100을 곱한 값이다.

    불균율 = ((최대 분사량 - 최소 분사량) / 평균 분사량) * 100

    불균율 = ((45 - 41) / 42) * 100

    불균율 = 9.52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9%가 되지만,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7%이므로 정답은 7%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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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LPG 기관의 베이퍼라이저 압력이 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 어떻게 해야 하는가?

  1. 봄베의 공급 압력을 조절한다.
  2. 압력 조정 스크루를 돌려 조정한다.
  3. 액ㆍ기상 솔레노이드 듀티로 조정한다.
  4. 베이퍼라이저는 조정이 불가하므로 교환한다.
(정답률: 69%)
  • LPG 기관의 베이퍼라이저 압력이 규정에 맞지 않는 경우, 압력 조정 스크루를 돌려 조정해야 합니다. 이는 베이퍼라이저 내부의 압력을 조절하여 봄베에 공급되는 압력을 조절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압력 조정 스크루를 돌려 조정하는 것이 가장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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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디젤 기관에서 압력 상승률 가 가장 높은 연소 구간은?

  1. 착화 지연 기간
  2. 제어 연소 기간
  3. 폭발 연소 기간
  4. 주 연소 기간
(정답률: 68%)
  • 디젤 기관에서 폭발 연소 기간이 가장 높은 압력 상승률을 가지는 이유는, 폭발 연소 기간이 가장 짧기 때문입니다. 폭발 연소 기간은 연료가 분사된 후, 공기와 혼합되어 폭발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이 기간이 짧을수록 압력 상승률이 높아지며, 따라서 디젤 기관에서는 폭발 연소 기간이 가장 높은 구간에서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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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커먼레일 디젤 기관에서 디젤링 현상을 억제하기 위해 설치된 장치는?

  1. EGR 밸브
  2. 공기질량 센서
  3. 부스트 압력 센서
  4. 스로틀 액추에이터
(정답률: 72%)
  • 디젤링 현상은 엔진 내부에서 과도한 연소가 발생하여 엔진 손상을 초래할 수 있는 문제입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 커먼레일 디젤 기관에서는 스로틀 액추에이터를 설치하여 엔진의 공기-연료 비율을 조절합니다. 이를 통해 디젤링 현상을 억제하고 안정적인 엔진 작동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로틀 액추에이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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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오버 스퀘어 엔진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피스톤 평균속도를 올리지 않고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다.
  2. 흡ㆍ배기의 지름을 크게 할 수 있어 단위 실린더 체적당 흡입 효율을 높일 수 있다.
  3. 엔진의 높이를 낮게 할 수 있다.
  4. 엔진의 길이가 짧고 진동이 작다.
(정답률: 83%)
  • 엔진의 길이가 짧고 진동이 작다는 것은 오버 스퀘어 엔진의 장점이 아닙니다. 이유는 오버 스퀘어 엔진은 피스톤의 직경을 크게 하여 피스톤 평균속도를 올리고 회전속도를 높일 수 있기 때문에 엔진의 길이가 길어지고 진동이 커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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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가솔린 기관에서 가솔린 200cc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하여 몇 kgf의 공기가 필요한가? (단, 가솔린 비중 은 0.73 이고 혼합비는 15:1 이다.)

  1. 2.19kgf
  2. 3.04kgf
  3. 1.46kgf
  4. 1.86kgf
(정답률: 37%)
  • 가솔린 200cc를 완전 연소시키기 위해서는 15배의 공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가솔린과 공기의 총 질량은 200cc + (15 × 200cc) = 3200cc 입니다. 이를 kgf로 환산하면, 가솔린의 비중이 0.73이므로 200cc의 가솔린 질량은 0.73 × 200cc = 146g 입니다. 공기의 밀도는 1.293kg/m³ 이므로 15 × 200cc의 공기 질량은 1.293 × 15 × 200cc / 1000 = 3.88kg 입니다. 따라서 총 질량은 146g + 3.88kg = 3.98kg 입니다. 이를 뉴턴의 제 2법칙에 따라 가속도로 환산하면 3.98kg × 9.81m/s² = 39.1N 이 됩니다. 이를 kgf로 환산하면 39.1N / 9.81m/s² = 3.98kgf 입니다. 하지만 이는 가솔린과 공기가 완전히 혼합되어 연소되는 경우를 가정한 것이므로, 실제로는 이보다 약간 적은 압력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19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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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솔린 기관의 희박 연소 시스템 중 흡기에 강한 와류를 형성시켜 압축 말에 연소실 내에 난류 현상이 계속되도록 하여 점화와 연소의 도모를 촉진하는 시스템은?

  1. 스월(SCV) 시스템
  2. 연료 분사시기 선택방식
  3. 가변밸브 타이밍 및 리프트 방식(VTEC_E)
  4. 2연 텀블 층상 흡기방식
(정답률: 85%)
  • 스월(SCV) 시스템은 희박 연소 시스템 중 하나로, 흡기에 강한 와류를 형성하여 압축 말에 연소실 내에 난류 현상을 유지시켜 점화와 연소를 촉진하는 시스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솔린 기관의 다른 기술들을 나타내는데, 이들과는 다르게 스월(SCV) 시스템은 희박 연소 시스템의 하나로서, 연소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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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이항분포(binomial distribution)의 특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P=0일 때는 평균치에 대하여 좌ㆍ우 대칭 이다.
  2. P≤0.1 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3. 부적합품의 출현 개수에 대한 표준편차는 0(x)=nP 이다.
  4. P≤0.5 이고 nP≥5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정답률: 75%)
  • 이항분포는 이진(binary) 상황에서의 확률분포로, 성공 확률이 p인 시행을 n번 반복했을 때 성공한 횟수 X의 분포를 나타낸다. 이항분포의 특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1. P=0일 때는 평균치에 대하여 좌ㆍ우 대칭 이다.
    - 이는 이항분포에서 성공과 실패의 확률이 같을 때, 즉 p=0.5일 때 성립한다. 이 경우 성공한 횟수와 실패한 횟수가 대칭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평균치에 대하여 좌우 대칭이 된다.

    2. P≤0.1 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 이는 이항분포에서 시행 횟수 n이 충분히 크고, 성공 확률 p가 충분히 작을 때 성립한다. 이 경우 이항분포를 포아송 분포로 근사할 수 있으며, 이는 이항분포의 계산을 간편하게 해준다.

    3. 부적합품의 출현 개수에 대한 표준편차는 0(x)=nP 이다.
    - 이는 이항분포에서 성공 확률 p와 시행 횟수 n이 주어졌을 때, 성공한 횟수 X의 분산과 표준편차를 나타내는 공식이다.

    4. P≤0.5 이고 nP≥5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 이는 이항분포에서 시행 횟수 n이 충분히 크고, 성공 확률 p가 0.5 이하일 때 성립한다. 이 경우 이항분포를 포아송 분포로 근사할 수 있으며, 이는 이항분포의 계산을 간편하게 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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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M타입 자동차 또는 LCD TV를 조립 완성한 후 부적 합수(결정수)를 점검한 데이터에는 어떤 관리도를 사용하는가?

  1. P 관리도
  2. nP 관리도
  3. C 관리도
  4. x-R 관리도
(정답률: 59%)
  • C 관리도는 부적합한 제품의 수를 관리하는 관리도로, M타입 자동차나 LCD TV와 같은 조립 완성품에서 부적합한 제품의 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관리도는 부적합한 제품의 수가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는지를 확인하고, 제조 공정의 안정성을 평가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M타입 자동차나 LCD TV와 같은 조립 완성품에서 부적합한 제품의 수를 파악하기 위해 C 관리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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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제품공정 분석표(product process chart) 작성시 가공시간 기입법으로 가장 올바른 것은?

(정답률: 52%)
  • 정답은 "" 입니다. 이유는 가공시간은 작업자가 실제 작업하는 시간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자가 작업을 시작하고 종료하는 시간을 측정하여 그 시간을 가공시간으로 기입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기계가 작업을 수행하는 시간이나 총 작업시간 등을 의미하기 때문에 올바른 기입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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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검사를 판정의 대상에 의한 종류가 아닌 것은?

  1. 관리 샘플링 검사
  2. 로트별 샘플링 검사
  3. 전수 검사
  4. 출하 검사
(정답률: 59%)
  • 출하 검사는 제품이 출하되기 전에 제품의 품질을 검사하는 것으로, 대상에 의한 종류가 아니라 제품의 생산 단계에 따라 구분되는 검사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출하 검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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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연간 소요량 4000개인 어떤 부품의 발주 비용은 매회 200원이며, 부품 단가는 100원, 연간 재고 유지 비율이 10% 일 때 F,W,Harris식에 의한 경제적 주문량은 얼마인가?

  1. 40개/회
  2. 400개/회
  3. 1000개/회
  4. 1300개/회
(정답률: 59%)
  • Harris식에 의한 경제적 주문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OQ = √[(2DS)/H]

    여기서,
    D = 연간 소요량 = 4000개
    S = 발주 비용 = 200원/회
    H = 부품 단가 x 연간 재고 유지 비율 = 100원 x 10% = 10원

    따라서,

    EOQ = √[(2 x 4000 x 200)/10] = √(160000) = 400

    즉, 경제적 주문량은 400개/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400개/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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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무결점 운동”이라고 불리우는 것으로 품질 개선을 위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은 어느 것인가?

  1. TQC
  2. ZD
  3. MIL-STD
  4. ISO
(정답률: 83%)
  • 무결점 운동은 제로 디펙트(ZD)라고도 불리며 제품 불량률을 0%로 만들기 위한 운동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ZD입니다. TQC는 총질 향상 제어, MIL-STD는 미국 군사 표준, ISO는 국제 표준화 기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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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유압식 배력 브레이크를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유압 배력 브레이크는 유압 펌프에 의해 보내지는 작동유를 유압 부스터에 의해 증압하고 증압된 작동유는 마스터 실린더를 거쳐 각 휠 실린더를 작동시킨다.
  2. 유압 배력 브레이크의 작용 원리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푸시로드를 거쳐 스풀이 작동하고 가변 오리피스를 스로틀링 하여 파워 피스톤에 배력 유압을 가한다.
  3. 유압 펌프가 정지하면 스풀이 직접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을 작동시키는 것이 불가능 하므로 답력에 비례하여 제동력 을 발생시킬 수 없다.
  4. 유압 펌프가 정지해도 스풀이 직접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 을 작동시키는 것이 가능하므로 답력에 비례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킬 수 있다.
(정답률: 69%)
  • 정답은 "유압 펌프가 정지하면 스풀이 직접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작동시키는 것이 불가능 하므로 답력에 비례하여 제동력을 발생시킬 수 없다."입니다. 이유는 유압식 배력 브레이크는 유압 펌프에 의해 작동유가 보내지기 때문에, 펌프가 정지하면 작동유가 공급되지 않아 마스터 실린더의 피스톤을 작동시키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제동력을 발생시킬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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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공기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에서 입력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고 센서
  2. G 센서
  3. 도어 스위치
  4.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
(정답률: 61%)
  •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는 공기식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출력 요소로 사용되는 부품입니다. 입력 요소는 차고 센서, G 센서, 도어 스위치와 같이 외부에서 제어 신호를 받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제어 장치에 입력하는 부품들을 말합니다. 따라서 에어 컴프레서 릴레이는 입력 요소가 아닌 출력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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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앞바퀴 정렬에서 캠버의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조향 핸들의 조작을 가볍게 하기 위해서 둔다.
  2. SLA형식은 캠버가 부(-)의 방향으로 변화 한다.
  3. 수직방향의 하중에 의한 앞차축의 휨을 방지하기 위해 둔다.
  4. 평행사변형식은 캠버의 변화가 많다.
(정답률: 52%)
  • "평행사변형식은 캠버의 변화가 많다."는 적합하지 않은 설명입니다. 이유는 평행사변형식은 앞바퀴의 캠버 각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때문에 캠버의 변화가 적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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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공차시 차량 중량이 1400kgf(후축중 600kgf)인 자동차에서 축거가 2.4m로 측정되었다. 공차상태에서 이 자동차 조향륜에 걸리는 하중 비율은?

  1. 35.7%
  2. 42.8%
  3. 50.0%
  4. 57.1%
(정답률: 2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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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스태빌라이저에 관한 설명으로 적당치 않은 것은?

  1. 차체의 롤링 현상을 억제시킨다.
  2. 독립현가장치에 주로 사용한다.
  3. 차체의 피칭 현상을 방지한다.
  4. 일종의 토션바 역할을 한다.
(정답률: 79%)
  • 스태빌라이저는 차량의 롤링 현상을 억제시키는 것이 주된 역할이며, 피칭 현상을 방지하는 것은 부수적인 효과입니다. 따라서 "차체의 피칭 현상을 방지한다."는 적당치 않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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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타이어 트레드 패턴 중 러그 패턴(lug pattern)에 대한 설명이 틀린 것은?

  1. 제동성과 구동성이 좋다.
  2. 주행특성이 원활하다.
  3. 타이어 숄더(shoulder)부의 방열이 안 된다.
  4. 고속 주행시 편마모가 발생될 수 있다.
(정답률: 75%)
  • 러그 패턴은 타이어의 트레드와 함께 바퀴에 부착되는 부분의 패턴을 말한다. 따라서 러그 패턴과 타이어 숄더 부분은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따라서 "타이어 숄더(shoulder)부의 방열이 안 된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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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소형 차량의 핸드 브레이크에서 좌ㆍ우 뒷바퀴의 제동력 균형을 잡아주는 것은?

  1. 스프링 체임버(spring chamber)
  2. 보상 레버(compensation lever)
  3. 콤비네이션 실린더(combination cylinder)
  4. 브레이크 슈(brake shoe)
(정답률: 47%)
  • 보상 레버는 핸드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면 좌우 뒷바퀴의 제동력이 균형을 이루도록 조절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브레이크 슈가 차량의 무게 중심에 따라 약간씩 차이가 나기 때문에 필요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보상 레버가 소형 차량의 핸드 브레이크에서 좌우 뒷바퀴의 제동력 균형을 잡아주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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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 변속기 입력축 기어 잇수 20개, 입력축과 치합되는 카운터 기어 있수가 40개이며, 출력축 3단 기어 잇수가 30개, 3단 기어와 물리는 카운터 기어 잇수가 50개인 수동변속기에서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 이고 3속으로 주행시 추진축의 회전수는 몇 rpm인가?

  1. 1800
  2. 1900
  3. 2000
  4. 2100
(정답률: 50%)
  • 입력축과 치합되는 카운터 기어의 잇수가 40개이므로, 입력축 1회전에 카운터 기어는 40회전한다. 따라서,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1회전은 40회전이다.

    3단 기어와 물리는 카운터 기어의 잇수가 50개이므로, 3단 기어 1회전에 카운터 기어는 50회전한다. 따라서,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1회전은 50회전이다.

    입력축 1회전에 대응하는 출력축 회전수는 (20/30) = 2/3 이다. 따라서, 입력축 1회전에 대응하는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회전수는 (2/3) x 40 = 80/3 이다.

    3단 기어 1회전에 대응하는 출력축 회전수는 (1/3) 이다. 따라서, 3단 기어 1회전에 대응하는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회전수는 (1/3) x 50 = 50/3 이다.

    기관의 회전수가 2400rpm 이므로, 입력축의 회전수는 2400이다. 따라서,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회전수는 (80/3) x 2400 = 64000/3 이다.

    3단 기어로 주행시 출력축 회전수는 카운터 기어의 출력축 회전수에 (1/3)을 곱한 값이다. 따라서, 출력축 회전수는 (1/3) x (64000/3) = 64000/9 이다. 이 값은 약 7111.1에 가깝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출력축 기어의 잇수가 30개이므로, 실제 출력축 회전수는 (30/20)을 곱해줘야 한다. 따라서, 실제 출력축 회전수는 (30/20) x (64000/9) = 64000/6 = 10666.7에 가깝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1800", "1900", "2000", "2100" 중 하나이므로, 가장 가까운 값인 "2000"을 선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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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동기 치합식(synchro-mesh type) 변속기의 장ㆍ단점으로 맞는 것은?

  1. 변속 소음이 크고 변속이 어렵다.
  2. 구조가 간단할 뿐만 아니라 기어 이가 헬리컬(helical)형 이므로 하중 부담 능력이 적다.
  3. 원활한 변속을 위해 가속을 하거나 더블(double) 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
  4. 변속시 도그(dog) 슬리브가 단기어(shift gear)의 도그와 치합될 때 소음을 피할 수 없다.
(정답률: 62%)
  • 동기 치합식 변속기는 기어 이가 헬리컬형이 아니라 직선형으로 되어 있어 하중 부담 능력이 높고, 변속 소음이 작은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도그 슬리브가 단기어의 도그와 치합될 때 소음을 피할 수 없는 단점이 있지만, 원활한 변속을 위해 가속을 하거나 더블 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원활한 변속을 위해 가속을 하거나 더블(double) 클러치를 조작할 필요가 없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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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구동력 조절장치(traction control system)에서 TCS 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닌 것은?

  1. TCS 관련 고장시
  2. TCS OFF 모드시
  3. 액추에이터 강제 구동시
  4. 엔진 회전수가 높을 때
(정답률: 92%)
  • TCS는 주행 중 바퀴의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차량이 슬립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엔진 회전수가 높을 때는 차량이 빠르게 주행하고 있으므로 TCS가 작동하여 바퀴의 회전 속도를 제어할 필요가 없습니다. 따라서 TCS 경고등이 점등되는 조건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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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변속기의 거버너 압력을 가장 잘 설명한 것은?

  1.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비례한다.
  2. 자동차의 주행속도에 반비례한다.
  3. 스로틀 밸브 열림 각도에 비례한다.
  4. 스로틀 밸브 열림 각도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68%)
  • 자동변속기의 거버너 압력은 주행속도에 비례한다. 이는 거버너가 회전하는 속도가 자동차의 주행속도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자동차의 주행속도가 높을수록 거버너 압력도 높아지게 되어 자동변속기의 변속이 더욱 원활하게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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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자동차가 54km/h로 달리다가 급가속 하여 10초 후에 90km/h가 되었을 때 가속도는 얼마인가?

  1. 2m/sec2
  2. 1m/sec2
  3. 3m/sec2
  4. 4m/sec2
(정답률: 57%)
  • 가속도는 변화한 속도를 변화한 시간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변화한 속도 = 90km/h - 54km/h = 36km/h = 10m/s (단위 변환 필요)

    변화한 시간 = 10초

    가속도 = 변화한 속도 / 변화한 시간 = 10m/s / 10초 = 1m/s^2

    따라서 정답은 "1m/sec^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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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자제어 동력 조향장치에서 갑자기 핸들의 조작력이 증가되는 원인으로 틀린 것은?

  1. 클러치 스위치 신호 불량
  2. 차속 신호 불량
  3. 컨트롤 유닛 불량
  4. 전원측 전압 불량
(정답률: 66%)
  • 클러치 스위치는 차량의 변속기와 연결되어 있으며, 조향장치의 동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클러치 스위치 신호 불량이 발생하면 조향장치의 동력 제어가 원활하지 않아 핸들의 조작력이 갑자기 증가될 수 있습니다. 이는 핸들을 조작하는 운전자에게 예기치 않은 상황을 초래할 수 있으므로, 클러치 스위치 신호 불량은 조향장치의 안전한 운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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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변속기의 스톨 시험을 실시하는 이유로 볼 수 없는 것은?

  1. 밸브 보디의 라인압 이상 유무
  2. 자동변속기의 각종 클러치 및 브레이크 이상 유무
  3. 펄스 발생기의 이상 유무 판단
  4. 유성 기어의 파손 및 토크 컨버터의 이상 유무
(정답률: 69%)
  • 스톨 시험은 자동차의 변속기가 정상적으로 작동하는지 확인하기 위한 시험이다. 따라서 밸브 보디의 라인압 이상 유무, 자동변속기의 각종 클러치 및 브레이크 이상 유무, 유성 기어의 파손 및 토크 컨버터의 이상 유무 등과 같은 항목들은 스톨 시험에서 확인해야 할 중요한 사항들이다. 그러나 펄스 발생기의 이상 유무 판단은 스톨 시험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항목이다. 따라서 정답은 "펄스 발생기의 이상 유무 판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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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성을 드럼 브레이크와 비교하여 설명한 것중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페이드(fade) 현상이 적다.
  2. 자기작동 작용(서보 작용)을 한다.
  3. 편 제동 현싱이 없다.
  4. 패드(pad) 교환이 용이하다.
(정답률: 71%)
  •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성 중 디스크 브레이크가 자기작동 작용(서보 작용)을 한다는 것은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디스크 브레이크가 작동할 때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에 일어나는 마찰력을 이용하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키는 것으로, 디스크 브레이크의 기능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는 단순히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성 중 하나일 뿐, 장점이나 단점으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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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러치 스프링의 총 장력이 150kgf 이고 레버비가 3:1일 때 페달을 조작하는 힘은 몇 kgf 인가?

  1. 40
  2. 50
  3. 75
  4. 450
(정답률: 75%)
  • 레버비가 3:1이므로 페달을 조작하는 힘은 클러치 스프링의 총 장력의 1/3이 됩니다. 따라서, 페달을 조작하는 힘은 150kgf의 1/3인 50kgf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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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자동차의 바퀴 잠김 방지식 제동장치(ABS)의 기능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향 안정성 확보
  2. 조향 안정성 확보
  3. 제동거리 단축 가능
  4. 주행성능 향상
(정답률: 87%)
  • ABS의 기능 중 "주행성능 향상"은 틀린 설명입니다. ABS는 주행 중 급정거나 급회피 시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여 방향 안정성과 조향 안정성을 확보하고, 제동거리를 단축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하지만 주행성능을 직접적으로 향상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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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그림과 같은 유성기어 장치에서 A=5rpm 이며, 댐퍼 클러치 작동일 때 D와 B는 일체로 결합된다. 이 때 C의 회전속도는?

  1. 회전하지 않는다.
  2. 5rpm
  3. 10rpm
  4. 20rpm
(정답률: 66%)
  • D와 B가 일체로 결합되므로, D의 회전속도와 B의 회전속도는 같다. 따라서, B의 회전속도는 5rpm이다. A와 B는 유성기어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A의 회전속도와 B의 회전속도는 같다. 따라서, A와 B의 회전속도는 모두 5rpm이다. C와 B는 댐퍼 클러치로 연결되어 있으므로, C의 회전속도는 B의 회전속도와 같다. 따라서, C의 회전속도는 5rpm이다. 따라서, 정답은 "5rp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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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향 축(steering shaft)은 조향 휠(steering wheel)의 회전을 바퀴에 전달해 주는 회전축이다. 운전자 보호의 목적으로 고안된 충격흡수 조향축의 종류와 가장 거리가 먼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메시 형(mesh type)
  2. 스틸 볼 형(steel ball type)
  3. 벨로즈 형(bellows type)
  4. 래크 스티어링 형(rack steering type)
(정답률: 38%)
  • 조향축은 운전자 보호를 위해 충격을 흡수하는 기능이 있으며, 래크 스티어링 형은 다른 형태의 충격흡수 장치보다 더욱 효과적인 보호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래크 스티어링 형은 조향축과 휠을 연결하는 기어가 래크 형태로 되어 있어 충격을 흡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운전자의 안전을 위해 래크 스티어링 형이 가장 거리가 먼 충격흡수 조향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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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전조등의 감광장치가 아닌 것은?

  1. 저항을 쓰는 방법
  2.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3. 부등을 쓰는 방법
  4. 굵은 배선을 쓰는 방법
(정답률: 81%)
  • 전조등의 감광장치는 광도에 따라 전류를 조절하여 빛의 세기를 조절하는데, 이를 위해 전류의 저항을 조절하는 저항을 쓰는 방법, 두 개의 필라멘트를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이중 필라멘트를 쓰는 방법, 부등을 사용하여 광도를 조절하는 부등을 쓰는 방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굵은 배선을 사용하는 방법은 감광장치와는 관련이 없으므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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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점화장치에서 DLI(distributor less ignition)의 특징을 설명한 것 중 옳은 것은?

  1. 배전기식보다는 성능 면에서 떨어진다.
  2.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 점화코일의 개수를 줄일 수 있다.
  4. 고속형 기관에는 불리하다.
(정답률: 91%)
  • DLI는 배전기를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점화코일에서 고전압을 발생시켜 점화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에 점화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2번이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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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기ㆍ전자회로에서 기본 논리회로가 아닌 것은?

  1. AND 회로
  2. NAND 회로
  3. OR 회로
  4. NNOT 회로
(정답률: 73%)
  • NNOT 회로는 입력 신호를 반전시키는 역할을 하지만, 기본 논리회로 중 하나가 아닙니다. 기본 논리회로는 AND, OR, NOT, NAND, NOR, XOR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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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차량용 냉방장치에서 냉매 교환 및 충전시의 진공 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기 위 한 작업이다.
  2.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낮게 함으로써 수분이 쉽게 기화 되도록 한다.
  3.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한다.
  4. 진공 펌프나 컴프레서를 이용한다.
(정답률: 87%)
  •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는 수분을 제거하는 것이 아니라 시스템 내부의 습기를 흡수하여 제거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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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동 전동기에 전류는 많이 흐르지만 작동하지 않을 경우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전기자 코일이 접지 되었을 때
  2. 계자 코일이 단락 되었을 때
  3. 전기자 축 베어링이 고착 되었을 때
  4. 전기자 코일 또는 계자 코일이 개회로 되었을 때
(정답률: 68%)
  • 전기자 코일 또는 계자 코일이 개회로 되었을 때는 전류가 흐르지 않아 작동하지 않는 원인이 됩니다. 개회로란 회로가 끊어져 있는 상태를 말하며, 전기자 코일이나 계자 코일이 개회로가 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전동기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 중에서 "전기자 코일 또는 계자 코일이 개회로 되었을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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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자동차 에어백 장치의 각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프리텐셔너는 에어백 전개시 승객을 고정시켜 전방으로 튕겨 나가는 것을 방지한다.
  2. 로드 리미트는 안전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이 가해질 경우 승객의 가슴부위 상해를 최소화 해주는 기능이다.
  3. 클럭 스프링은 조향 휠의 에어백과 조향 컬럼 사이에 설치되어 있다.
  4. 안전센서는 승객의 안전벨트 착용 여부를 감지하는 센서이다.
(정답률: 70%)
  • "로드 리미트는 안전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이 가해질 경우 승객의 가슴부위 상해를 최소화 해주는 기능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로드 리미트는 안전벨트에 일정 하중 이상이 가해질 경우 벨트를 조절하여 승객의 가슴부위 상해를 최소화 해주는 기능이 아니라, 벨트에 가해지는 하중을 제한하여 승객의 가슴부위 상해를 최소화 해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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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0℃에서 양호한 상태인 160AH 축전지는 40A의 전기를 얼마간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4분
  2. 15분
  3. 60분
  4. 240분
(정답률: 62%)
  • 160AH 축전지는 20시간 동안 8A의 전류를 공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40A의 전류를 공급할 경우 축전지의 사용 가능 시간은 160AH ÷ 40A = 4시간입니다. 이를 분으로 환산하면 4시간 × 60분 = 240분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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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절연저항이 2MΩ인 고압 케이블에 12kV의 고전압이 인가될 때 누설 전류는?

  1. 0.6mA
  2. 6mA
  3. 12mA
  4. 24mA
(정답률: 64%)
  • 누설 전류는 전압을 절연저항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12kV를 2MΩ로 나눈 값인 6mA가 누설 전류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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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AC 발전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히트 싱크는 다이오드의 열을 방열시킨다.
  2. 전류가 발생하는 곳은 스테이터이다.
  3. 공전속도에서 충전 효율이 좋지 않다.
  4. 보통 1개의 계자 코일과 6개의 다이오드가 사용된다.
(정답률: 69%)
  • 공전속도에서 충전 효율이 좋지 않은 이유는 AC 발전기에서는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에 회전자의 속도와 다른 속도로 전기적인 에너지가 생성되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현상을 회전자와 스테이터 사이의 슬립이라고 합니다. 슬립이 발생하면 전기적인 에너지가 손실되어 충전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AC 발전기에서는 공전속도보다는 부하가 있는 상태에서 발전기를 가동시켜야 충전 효율이 좋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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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트렁크 리드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트렁크 리드 힌지
  2. 토션 바
  3. 트렁크 리드 로크
  4. 패키지 트레이
(정답률: 77%)
  • 패키지 트레이는 트렁크 리드의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패키지 트레이는 트렁크 내부에 있는 작은 수납 공간으로, 보통 소형 물건을 보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반면, 트렁크 리드 힌지, 토션 바, 트렁크 리드 로크는 모두 트렁크 리드를 구성하는 요소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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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모재에 (+)극을 용접봉에 (-)극을 연결하는 아크 용접은?

  1. 역극성
  2. 정극성
  3. 용극성
  4. 용융성
(정답률: 75%)
  • 모재와 용접봉 사이에 발생하는 전기적인 에너지가 모재에 (+)극을 부여하고 용접봉에 (-)극을 부여하게 되어 모재와 용접봉이 녹아서 결합하는데, 이때 모재와 용접봉의 극성이 같은 경우에는 결합이 일어나지 않으므로 정극성이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정극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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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물, 기름, 용제 등에 용해되지 않는 분말이다.
  2. 안료는 조성에 따라 무기안료, 유기안료로 구분한다.
  3. 안료는 도막을 유색 투명하게 하고 피막을 형성한다.
  4. 화학적으로 안전해야 하며, 일광이나 대기 작용에 대하여 강해야 한다.
(정답률: 60%)
  • "안료는 도막을 유색 투명하게 하고 피막을 형성한다."가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안료는 도막이나 피막을 형성하는 것이 아니라, 색을 더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도막이나 피막을 형성하는 것은 보호재나 코팅재 등의 역할을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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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색의 3요소가 아닌 것은?

  1. 보색
  2. 색상
  3. 명도
  4. 채도
(정답률: 88%)
  • 보색은 색의 3요소 중 하나가 아닙니다. 색의 3요소는 색상, 명도, 채도입니다. 보색은 어떤 색상과 정확히 반대되는 색상을 말하며, 예를 들어 빨간색의 보색은 초록색입니다. 보색은 색상의 관점에서 이해되는 개념이며, 명도와 채도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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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보수 도장시 퍼티 연마의 초벌(1차) 작업시 적용되는 연마지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36
  2. #80
  3. #180
  4. #320
(정답률: 56%)
  • 자동차 보수 도장시 퍼티 연마의 초벌(1차) 작업시 적용되는 연마지로 가장 적합한 것은 "#80"입니다. 이는 연마지의 번호가 클수록 연마력이 강해지기 때문에 초벌 작업에는 번호가 작은 연마지보다는 번호가 큰 연마지가 적합합니다. 그 중에서도 "#80"은 적당한 연마력과 균일한 연마 효과를 가지고 있어 초벌 작업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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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도장 작업 후 도막에 연마 자국이 많이 형성되었다. 연마 자국 결함의 주된 원인은?

  1. 퍼티의 도포 불량
  2. 연마지 선택의 불량
  3. 도막 건조 불량
  4. 경화제 혼합 불량
(정답률: 69%)
  • 연마지 선택의 불량은 도장 작업 시 사용되는 연마지의 질이나 성능이 적절하지 않을 경우, 도막 표면에 자국이 많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연마지를 선택하여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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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측정 장비에 의한 파손 분석 요소 중 차량의 전후 축 방향에서 가상적인 중심축은?

  1. 레벨
  2. 데이텀
  3. 치수
  4. 센터라인
(정답률: 79%)
  • 차량의 전후 축 방향에서 가상적인 중심축은 센터라인입니다. 이는 차량의 중앙을 기준으로 전방과 후방을 나누는 가상의 선으로, 측정 장비에서는 이 센터라인을 기준으로 차량의 파손 정도를 측정하게 됩니다. 따라서 센터라인은 파손 분석에서 매우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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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차체의 리벳 이음에 작용하는 하중이 P 이고 리벳 지름이 d일 때 리벳에 발생하는 전단 응력은?

(정답률: 58%)
  • 리벳에 작용하는 하중 P는 리벳 지름 d를 통해 면적 A를 구할 수 있습니다. A = πd^2/4 이므로, A = π(10mm)^2/4 = 78.54mm^2 입니다.

    전단 응력은 하중 P를 면적 A로 나눈 값으로 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단 응력은 P/A = 1000N/78.54mm^2 = 12.74N/mm^2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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