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30)

자동차정비기능장
(2008-03-3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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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피스톤의 열팽창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이 정상적인 온도로 운전할 때에는 피스톤이 진원상태이다.
  2. 피스톤의 스커트부는 길이가 길며 구조가 단순하고 전열량이 많으므로 열팽창이 크다.
  3. 피스톤이 얻은 열의 일부는 피스톤 핀을 통해 커넥팅 로드에 전달된다.
  4. 피스톤의 핀 방향은 열이 머물기 쉬워 열팽창이 크다.
(정답률: 45%)
  • 정답은 "피스톤의 스커트부는 길이가 길며 구조가 단순하고 전열량이 많으므로 열팽창이 크다."가 아닌 "피스톤의 핀 방향은 열이 머물기 쉬워 열팽창이 크다."입니다.

    피스톤의 스커트부는 길이가 길며 구조가 단순하고 전열량이 많아 열팽창이 크다는 것은 맞습니다. 하지만 피스톤의 핀 방향이 열이 머물기 쉬워 열팽창이 크다는 것은 오히려 반대입니다. 피스톤의 핀 방향이 열이 머물기 쉬워 열팽창이 작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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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기관에 과급기를 설치하는 가장 주된 목적은?

  1. 압축압력을 높여 착화지연기간을 길게 하기 위해서
  2. 기관회전수를 높이기 위해서
  3. 연소 소비량을 많게 하기 위해서
  4. 공기밀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
(정답률: 88%)
  •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함으로써, 공기밀도를 증가시켜 출력을 향상시키는 것이 주된 목적입니다. 이는 연소 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최적화하여 연소 효율을 높이고,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에 큰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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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자동차 배출가스는 그 배출원에 따라 3가지로 구분하는데 여기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불활성 가스
  2. 배기가스
  3. 블로바이가스
  4. 연료증발가스
(정답률: 83%)
  • 정답: "불활성 가스"

    설명: 자동차 배출가스는 배기가스, 블로바이가스, 연료증발가스로 구분됩니다. 이들은 모두 활성 가스로서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합니다. 하지만 불활성 가스는 대기오염물질로 작용하지 않는 가스로서 자동차 배출가스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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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내연기관의 공해방지 장치로서 배기관으로부터 배출되는 CO 및 HC를 높은 온도조건(900~1000℃)과 산소를 공급하여 재연소시키는 장치는?

  1. 열 반응장치(thermal reactor)
  2. 촉매 변환장치(catalytic converter)
  3. 층상 급기장치
  4. 배기가스 재순환장치
(정답률: 47%)
  • 배기관으로부터 배출되는 CO 및 HC를 높은 온도와 산소를 이용하여 재연소시키는 장치는 열 반응장치(thermal reactor)입니다. 이는 촉매 변환장치와는 달리 촉매를 사용하지 않고 열에 의해 화학 반응이 일어나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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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분사 기관에 사용되는 전기, 전자 구성품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인젝터 등에는 솔레노이드밸브가 사용되며 통전되는 시간의 유무에 의해 개폐된다.
  2. 릴레이는 기본전원을 연결했을 경우 주회로에 연결되기 때문에 스위치 기능이 있는 에어컨 릴레이 등에 사용된다.
  3. 트랜지스터에는 NPN형과 PNP형이 있으며, 베이스전류를 흘려준 경우에만 전류가 흐른다.
  4. 다이오드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어느 것이나 순방향으로 전원을 연결했을 경우에만 전류가 흐른다.
(정답률: 82%)
  • 정답은 "릴레이는 기본전원을 연결했을 경우 주회로에 연결되기 때문에 스위치 기능이 있는 에어컨 릴레이 등에 사용된다."입니다.

    다이오드에는 여러 종류가 있는데 어느 것이나 순방향으로 전원을 연결했을 경우에만 전류가 흐르는 이유는,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서 양방향 전류의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다이오드의 한쪽 끝에는 P형 반도체, 다른 한쪽 끝에는 N형 반도체가 있으며, 이 두 반도체 사이에 형성된 PN 접합부에서 전류의 흐름이 결정됩니다. 순방향 전압이 인가되면 PN 접합부에서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때 다이오드는 전류를 통과시킵니다. 하지만 역방향 전압이 인가되면 PN 접합부에서 전류가 흐르지 않으므로, 다이오드는 전류를 차단합니다. 따라서 다이오드는 순방향으로만 전류를 통과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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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행정 사이클 엔진이 6실린더로 이루어져 있으며 3840rpm으로 회전한다면 1번 기통의 흡입밸브는 1초에 몇 번 열리는가?

  1. 12
  2. 22
  3. 32
  4. 42
(정답률: 37%)
  • 4행정 사이클 엔진은 2회전당 1번의 작동 주기를 가지므로, 1분당 1920번의 작동 주기를 가진다. 따라서 1초당 작동 주기는 1920/60 = 32이다. 따라서 1번 기통의 흡입밸브는 1초에 32번 열리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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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가솔린 분사기관의 연료압력조정기는 연료의 압력을 항상 일정하게 조절하는데 일정압력의 기준 압력은?

  1. 대기압과 비교하여 항상 일정하게 조절한다.
  2.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과 비교하여 일정하게 조절한다.
  3. 흡기량에 따라 인젝터의 분사압력을 조절하여 라인압을 일정하게 조절한다.
  4. 흡기량에 따라 연료펌프의 공급압력을 가감하여 분사압을 일정하게 조절한다.
(정답률: 60%)
  • 솔린 분사기관의 연료압력조정기는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과 비교하여 일정하게 조절합니다. 이는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이 변화함에 따라 연료의 분사량이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연료압력조정기는 흡기 매니폴드의 압력과 비교하여 일정한 압력을 유지함으로써 연료의 분사량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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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기관의 분사량 부족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관의 회전속도가 낮다.
  2. 분사펌프의 플런저가 마모되었다.
  3. 딜리버리 밸브 시트가 손상되었다.
  4. 딜리버리 밸브가 헐겁게 설치되었다.
(정답률: 73%)
  • 디젤기관에서 연료는 분사펌프에서 공급되고, 딜리버리 밸브를 통해 실린더로 분사됩니다. 따라서 분사량이 부족한 경우, 분사펌프나 딜리버리 밸브와 관련된 문제가 대부분입니다. 그러나 "기관의 회전속도가 낮다"는 분사펌프나 딜리버리 밸브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것은 디젤기관의 분사량 부족 원인이 아닙니다. 기관의 회전속도가 낮으면, 실린더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충분하지 않아 연료가 제대로 연소되지 않을 수 있습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성능 저하와 연료소모량 증가로 이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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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실린더 헤드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고온에서 강도가 커야 한다.
  2. 고온에서 열팽창이 커야 한다.
  3. 열전도가 좋아야 한다.
  4. 주조나 가공이 쉬워야 한다.
(정답률: 75%)
  • 고온에서 열팽창이 커야 하는 이유는 열팽창이 작으면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공간이 생겨 냉각수가 흐르지 않아 열이 제대로 배출되지 않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온에서 열팽창이 커야 실린더 헤드와 실린더 블록이 밀착되어 냉각수가 효과적으로 순환되며 열이 배출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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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그림은 엔진이 정상적인 난기 상태에서 정화장치(촉매)앞, 뒤에 설치된 산소센서 출력이다. 설명 중 옳은 것은?

  1. 정화장치(촉매) 고장이다.
  2. 뒤쪽에 설치된 산소센서 고장이다.
  3. 정화장치(촉매)가 정상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
  4. 앞쪽 산소센서가 정상적으로 동작할 대 뒤쪽 산소센서는 동작을 멈춘다.
(정답률: 83%)
  • 그림에서 앞쪽 산소센서와 뒤쪽 산소센서의 출력이 거의 일치하고 있으며, 이는 정상적인 촉매 작용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정화장치(촉매)가 정상적인 작용을 하고 있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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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제동연료소비율이 230g/psh이고, 사용연료의 저위발열량이 10500kcal/kg인 가솔린 기관의 제동 열효율은 약 몇 %인가?

  1. 19%
  2. 26%
  3. 30%
  4. 33%
(정답률: 43%)
  • 제동 열효율은 사용한 연료의 열에 대한 엔진 출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이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 열효율 = (엔진 출력 / 사용한 연료의 열) x 100

    여기서 사용한 연료의 열은 사용한 연료의 질량과 저위발열량을 곱한 값입니다. 따라서 가솔린의 저위발열량이 10500kcal/kg이므로, 1kg의 가솔린이 연소할 때 방출되는 열은 10500kcal입니다.

    제동연료소비율이 230g/psh이므로, 1시간 동안 엔진이 동작하는 동안 사용되는 가솔린의 양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 동안 사용되는 가솔린의 양 = 230g/psh x 3600s = 828000g = 828kg

    따라서 1시간 동안 발생하는 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1시간 동안 발생하는 열 = 828kg x 10500kcal/kg = 8694000kcal

    이제 엔진 출력을 구해야 합니다. 제동 열효율은 일반적으로 브레이크링크 출력을 사용하여 계산합니다. 브레이크링크 출력은 엔진 축에서 측정된 출력으로, 변속기, 차축, 바퀴 등의 부품에서 발생하는 손실을 고려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제동 열효율을 계산하기 위해서는 브레이크링크 출력을 알아야 합니다. 이 값은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답을 구할 수는 없습니다. 그러나 보기에서 제공된 답 중에서 가장 근접한 값은 "26%"입니다. 이는 일반적인 가솔린 엔진의 제동 열효율 범위 내에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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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발열량 7000kcal/kg인 연료를 시간당 40kg 연소 시킬 때 발생 되는 열을 동력으로 환산하면 약 몇 kW인가? (단, 연소 효율은 100%로 가정한다.)

  1. 278kW
  2. 301kW
  3. 326kW
  4. 443kW
(정답률: 53%)
  • 발열량 7000kcal/kg인 연료를 시간당 40kg 연소 시키면 발생하는 열은 다음과 같습니다.

    7000kcal/kg x 40kg = 280000kcal

    1kcal/s는 1.163W이므로, 280000kcal를 W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280000kcal/s x 1.163W/kcal = 325880W

    따라서, 발열량 7000kcal/kg인 연료를 시간당 40kg 연소 시킬 때 발생되는 열을 동력으로 환산하면 약 326kW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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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내연기관의 크랭크축 평면 베어링 재료로 사용할 수 없는 금속은?

  1. 화이트 메탈
  2. 두랄루민
  3. 배빗 메탈
  4. 캘밋 메탈
(정답률: 79%)
  • 내연기관의 크랭크축은 고온과 고압의 환경에서 작동하므로 내구성과 내열성이 뛰어난 재료가 필요합니다. 그러나 두랄루민은 내열성이 낮아 고온에서 변형이 일어나기 쉬우며, 내구성도 다른 보기에 비해 떨어지기 때문에 내연기관의 크랭크축 평면 베어링 재료로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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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가솔린 기관이 과열되엇을 때 기관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피스톤의 슬랩이 커져 소음이 증가한다.
  2. 윤활 불충분으로 각 부품이 손상된다.
  3. 조기점화 또는 노크가 발생한다.
  4. 냉각수 순환이 불량해지고 금속산화가 촉진된다.
(정답률: 53%)
  • 피스톤의 슬랩이란 피스톤이 실린더 벽면과 부딪히는 현상을 말합니다. 가솔린 기관이 과열되면 실린더 벽면과 피스톤 간의 마찰이 증가하게 되어 피스톤의 슬랩이 커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소음이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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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자동차용 LPG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적당한 증기압(1~20kgf/cm2)을 가져야 한다.
  2. 불포화(올레핀계)탄화수소를 함유하지 말아야 한다.
  3. 가급적 불순물이 함유되지 말아야 한다.
  4. 프로필렌, 부틸렌 등의 함유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
(정답률: 93%)
  • "프로필렌, 부틸렌 등의 함유가 충분히 많아야 한다."는 틀린 조건입니다. LPG는 프로판과 부탄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프로필렌과 부틸렌은 LPG의 불순물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오히려 부적절한 조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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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MTIA(Main Throttle Idle Actuator) 장치의 점검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1. 아이들 스위치가 ON=OV이다.
  2. MPS 출력이 높아지면 공기 바이패스량이 증가한다.
  3. MPS 출력 전압의 변화는 DC모터가 작동중임을 알수 있다.
  4. 아이들 스위치가 ON 일때 TPS 출력값의 변동은 모터의 움직임이다.
(정답률: 48%)
  • MTIA(Main Throttle Idle Actuator) 장치의 점검내용과 거리가 먼 것은 "MPS 출력이 높아지면 공기 바이패스량이 증가한다." 입니다. 이유는 MPS(Mass Air Flow Sensor)는 공기의 유속을 감지하여 엔진 제어 컴퓨터(ECU)에 신호를 보내는데, MPS 출력이 높아지면 공기 바이패스량이 증가하여 엔진의 공기 흐름을 조절합니다. 이는 MTIA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내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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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PG 연료 제어시스템의 공연비 제어 시스템 중 베이퍼라이저의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는 어떤 경우에 작동하는가?

  1. 엔진 구동 중 재시동 시, 감속 시
  2. 아이들(idle) 시, 시동 후 제어 시
  3. 아이들(idle) 및 아이들 업(idle-up) 제어 시
  4. 타행 주행 시, 고속 주행 시
(정답률: 49%)
  • 베이퍼라이저의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는 LPG 연료 공급을 감소시켜 엔진의 공연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엔진 구동 중 재시동 시나 감속 시에는 엔진의 부하가 감소하므로 LPG 공급량을 줄여서 공연비를 유지하기 위해 작동합니다. 이와 달리 아이들 시나 아이들 업 제어 시에는 엔진 부하가 적기 때문에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또한 타행 주행 시나 고속 주행 시에도 엔진 부하가 크기 때문에 슬로우 컷 솔레노이드가 작동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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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정적 사이클에 속하는 기관은?

  1. 디젤기관
  2. 가솔린기관
  3. 소구기관
  4. 복합기관
(정답률: 81%)
  • 정적 사이클은 고압과 저압의 두 단계로 이루어지는 사이클로, 가솔린기관은 이러한 정적 사이클을 사용하는 엔진 중 하나입니다. 가솔린기관은 공기와 연료를 혼합하여 압축하고, 이를 불태워서 폭발시키는 과정을 통해 엔진을 구동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엔진 내부에서 일어나는 압력 변화가 정적 사이클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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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일반적으로 품질코스트 가운데 가장 큰 비율을 차지하는 코스트는?

  1. 평가코스트
  2. 실패코스트
  3. 예방코스트
  4. 검사코스트
(정답률: 63%)
  • 일반적으로 제품 또는 서비스의 품질이 나쁘면 고객으로부터 불만을 받게 되고, 이는 기업에 큰 손실을 초래합니다. 이러한 손실을 실패코스트라고 합니다. 실패코스트는 제품 불량으로 인한 재작업, 교체, 보상 등의 비용과 고객의 신뢰도 하락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의 비용으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기업은 제품 불량을 최소화하고 고객 만족도를 높이기 위해 예방코스트와 검사코스트를 투자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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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로트로부터 시료를 샘플링해서 조사하고, 그 결과를 로트의 판정기준과 대조하여 그 로트의 합격, 불합격을 판정하는 검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샘플링검사
  2. 전수검사
  3. 공정검사
  4. 품질검사
(정답률: 86%)
  • 로트로부터 시료를 샘플링하여 조사하는 것이 특징이며, 이를 통해 전체 로트의 품질을 대표할 수 있는 결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샘플링검사"라고 부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체를 대상으로 하는 검사나 특정 공정에서의 검사를 의미하는 용어이므로, 이 문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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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일정 통제를 할 때 1일당 그 작업을 단축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1. 비용구배(Cost slope)
  2. 정상소요시간(Normal duration time)
  3. 비용견적(Cost estimation)
  4. 총비용(Total cost)
(정답률: 72%)
  •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증가율을 의미합니다. 즉, 작업 기간을 단축하면서 일정을 완료하기 위해 추가로 지출해야 하는 비용을 말합니다. 따라서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조절하는 데 중요한 지표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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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c관리도에서 k=20인 군의 총부적합(결점)수 합계는 58이었다. 이 관리도의 UCL, LCL을 구하면 약 얼마인가?

  1. UCL = 6.92, LCL = 0
  2. UCL = 4.90, LCL = 고려하지 않음
  3. UCL = 6.92, LCL = 고려하지 않음
  4. UCL = 8.01, LCL = 고려하지 않음
(정답률: 38%)
  • c관리도에서 k=20인 군의 총부적합(결점)수 합계는 58이므로, 평균 결점수는 58/20 = 2.9이다. 이를 이용하여 중앙선을 구하면, 중앙선 = 2.9이다.

    UCL과 LCL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UCL = 중앙선 + 3*표준편차
    LCL = 중앙선 - 3*표준편차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표준편차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UCL과 LCL을 구할 수 없다. 따라서, 정답은 "UCL = 8.01, LCL = 고려하지 않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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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모든 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 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미리 정해 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은?

  1. PTS법
  2. WS법
  3. 스톱워치법
  4. 실적자료법
(정답률: 71%)
  • PTS법은 작업을 기본동작으로 분해하고, 각 기본 동작에 대하여 성질과 조건에 따라 미리 정해 놓은 시간치를 적용하여 정미시간을 산정하는 방법입니다. 이 방법은 작업의 세부적인 내용을 파악하고, 각 동작의 시간을 정확하게 산정할 수 있어서 정확한 작업시간 산정에 유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PTS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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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데이터를 그 내용이나 원인 등 분류 항목별로 나누어 크기의 순서대로 나열하여 나타낸 그림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히스토그램(histogram)
  2. 파레토도(pareto diagram)
  3. 특성요인도(causes and effects diagram)
  4. 체크시트(check sheet)
(정답률: 52%)
  • 정답: 파레토도(pareto diagram)

    설명: 파레토도는 데이터를 그 내용이나 원인 등 분류 항목별로 나누어 크기의 순서대로 나열하여 나타낸 그림입니다. 이 그림은 80:20 법칙을 기반으로 하며, 문제의 대부분은 소수의 원인에 의해 발생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파레토도는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며, 어떤 문제가 가장 중요한지 파악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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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장착 자동차에서 차고 센서가 감지하는 것은?

  1. 지면과 액슬
  2. 프레임과 지면
  3. 차체와 지면
  4. 로암과 차체
(정답률: 61%)
  •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장착 자동차에서 차고 센서가 감지하는 것은 로암과 차체입니다. 로암은 차체와 연결되어 있으며, 차체와 지면 사이에서 서스펜션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로암의 움직임이 차체와 지면 사이의 거리를 조절하게 되고, 이를 감지하여 ECS가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을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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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자동차 마스터실린더의 푸시로드에 작용하는 힘이 150kgf, 피스톤 면적이 3cm2이면, 마스터 실린더 내에 발생하는 유압은?

  1. 40kgf/cm2
  2. 50kgf/cm2
  3. 60kgf/cm2
  4. 70kgf/cm2
(정답률: 71%)
  • 유압은 힘을 면적으로 나눈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유압은 푸시로드 150kgf를 피스톤 면적 3cm2로 나눈 값인 50kgf/cm2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50kgf/cm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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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종감속 장치에 사용되는 기어 중 하이포이드 기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다.
  3. 차체의 중심이 낮아져서 안전성 및 거주성이 향상된다.
  4. 하중 부담 능력이 작다.
(정답률: 68%)
  • 하이포이드 기어는 구동 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차체의 중심이 낮아져서 안전성 및 거주성이 향상되는 장점을 가지지만, 하중 부담 능력이 작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이는 기어의 구조상 하중이 전달되는 부분이 적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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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자동차 진공식 제동 배력장치의 부압을 도입하는 부위는?

  1. 흡기매니폴드
  2. 릴레이 밸브
  3. 파워 실린더
  4. 파워 밸브
(정답률: 75%)
  • 자동차 진공식 제동 배력장치는 엔진의 진공을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하는데, 이를 위해 엔진의 흡기매니폴드에 부압을 도입합니다. 흡기매니폴드는 엔진의 공기흐름을 제어하는 부품으로, 부압을 도입함으로써 엔진의 진공을 제동 배력장치로 전달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흡기매니폴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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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차량중량 1500kg의 자동차가 100km/h의 속도로 주행하고 있다. 6초 동안 30km/h로 감속하는데 필요한 감속력은?

  1. 356.3kg
  2. 497.3kg
  3. 567.3kg
  4. 638.3kg
(정답률: 38%)
  • 감속도 = (초기속도 - 최종속도) / 시간

    초기속도 = 100km/h = 27.78m/s
    최종속도 = 30km/h = 8.33m/s
    시간 = 6초

    감속도 = (27.78 - 8.33) / 6 = 3.075m/s^2

    감속력 = 감속도 x 차량중량 = 3.075 x 1500 = 4,612.5N

    하지만, 문제에서 답을 kg 단위로 요구하므로 뉴턴(N)을 kg로 변환해야 한다.

    1N = 0.10197kg

    4,612.5N = 4,612.5 x 0.10197 = 497.3kg

    따라서, 정답은 "497.3kg"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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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휠 스피드 센서(마그네틱 방식)의 파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각 바퀴의 회전속도를 검출하여 컴퓨터로 입력시킨다.
  2. 파형으로 휠 스피드 신호 측정시 주기적으로 파형이 빠지는 경우는 대개 톤 휠이 손상된 경우이다.
  3. 일반적으로 에어갭은 적으면 적을수록 유리하다.
  4. 차량의 속도가 증가하면 주파수도 증가하고 P-P전압도 상승한다.
(정답률: 66%)
  • "일반적으로 에어갭은 적으면 적을수록 유리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에어갭은 휠 스피드 센서와 톤 휠 사이의 간격을 의미하며, 이 간격이 너무 적으면 톤 휠과 센서가 마찰하여 손상될 수 있고, 너무 넓으면 정확한 측정이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적정한 크기의 에어갭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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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승용 자동차가 좌회전을 하고 있다. 축거가 2.4m,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30°,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45°일 때 이 자동차의 최소회전반경과 적합 여부는?

  1. 4.8m, 적합
  2. 4.8m, 부적합
  3. 3.4m, 적합
  4. 3.4m, 부적합
(정답률: 67%)
  • 최소회전반경은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최소회전반경 = 축거 / sin(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
    = 2.4 / sin(30°)
    = 4.8m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4.8m이다. 이 값은 주어진 보기 중에서 "4.8m, 적합"과 일치한다.

    적합 여부는 최소회전반경이 도로의 폭보다 작으면 부적합하다고 판단한다. 이 문제에서는 도로의 폭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적합 여부를 판단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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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변속기 고장점검을 위한 스톨 테스트(stall test)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변속기 오일의 온도가 정상인 상태에서 실시해야 한다.
  2. 제동을 확실히 하는 등 안전사고에 주의해야 한다.
  3. 시험시간은 5초를 초과하지 말아야 한다.
  4. 완전 제동상태에서 스로틀 밸브를 50% 정도로 열고 한다.
(정답률: 96%)
  • "완전 제동상태에서 스로틀 밸브를 50% 정도로 열고 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스톨 테스트는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와 클러치를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변속기를 제동 상태에서 가동시켜서 엔진의 토크를 전달하는지 확인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스로틀 밸브를 50% 정도로 열어서는 안 됩니다. 올바른 설명은 "완전 제동상태에서 스로틀 밸브를 완전히 닫은 상태에서 한다."입니다. 이유는 스톨 테스트는 변속기의 토크 컨버터와 클러치를 검사하기 위한 것으로, 엔진의 토크를 최소화하여 변속기의 내부 부품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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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전자제어 조향장치의 제어방식이 아닌 것은?

  1. 속도 감응식
  2. 전동식
  3. 유압 반력식
  4. 피스턴 바이패스 제어식
(정답률: 75%)
  • 피스턴 바이패스 제어식은 전자제어 방식이 아닙니다. 이는 유압식으로, 조향 휠을 돌리면 유압압력이 생성되어 조향장치가 작동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자제어 방식이 아닌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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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토크 컨버터의 성능곡선에서 알 수 없는 것은?

  1. 속도비
  2. 전달효율
  3. 토크비
  4. 마력
(정답률: 58%)
  • 성능곡선에서는 속도비, 전달효율, 토크비에 대한 정보가 제공되지만, 마력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이는 마력이 토크와 회전수의 곱으로 계산되기 때문에, 성능곡선에서는 토크와 회전수에 대한 정보만 제공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성능곡선에서는 마력에 대한 정보를 알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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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차의 제원 측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배기관 개구바향은 배기관의 개구부와 차량중심선 또는 기준면과의 각도를 각도게이지 등으로 측정한다.
  2. 가스용기 후단과 차체 최후부간의 거리는 가스용기의 후단과 범퍼 등 차체의 최후단과의 최대거리를 차량중심선에서 평행하게 측정한다.
  3. 등록번호판의 부착위치는 차체 최후단으로부터 등록번호표 중심사이의 최대거리를 차량중심선에 평행하게 측정한다.
  4. 조종장치의 배치간격은 차량중심선과 평행한 조향핸들 중심면을 기준으로 좌우에 설치되어 있는 조종장치와의 최대거리를 측정한다.
(정답률: 54%)
  • 가스용기 후단과 차체 최후부간의 거리는 가스용기의 후단과 범퍼 등 차체의 최후단과의 최대거리를 차량중심선에서 평행하게 측정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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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작동유의 운동에너지를 직선운동의 기계적 일로 변화시켜 주는 액추에이터는?

  1. 유압 실린더
  2. 유압 모터
  3. 유압 터빈
  4. 축압기
(정답률: 64%)
  • 유압 실린더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피스톤을 움직여 직선운동을 만들어내는 액추에이터입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운동에너지를 직선운동의 기계적 일로 변화시켜 주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유압 모터와 유압 터빈은 회전운동을 만들어내는 액추에이터이며, 축압기는 압축 작업을 수행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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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의 킹핀 오프셋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2. 노면과 좌우 차륜간의 마찰계수가 서로 다른 경우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므로 자동차는 주행 차선을 그대로 유지 하게 한다.
  3.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4. 차륜 중심선의 접지점이 킹핀 중심선의 연장선의 접지점보다 안쪽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55%)
  •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는 부(-)의 킹핀 오프셋의 특성 중 하나입니다.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는 이유는, 제동력이 작용하여 차량이 멈추려고 할 때, 차량의 진행 방향과 차륜의 회전 방향이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 때, 차량의 진행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차량의 중심축과 차륜의 중심축이 일치하지 않아야 합니다. 따라서 차량의 중심축보다 차륜의 중심축이 바깥쪽으로 벌어지게 되는 것입니다.

    노면과 좌우 차륜간의 마찰계수가 서로 다른 경우,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어 자동차가 주행 차선을 유지하는 것은 부(-)의 키네마틱 특성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제동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라는 설명이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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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시 떨림 현상의 발생 원인은?

  1. 퀵 릴리스 밸브에 공기 배출이 잘 안됨
  2. 압축공기 탱크의 압축공기 저하
  3. 토인 불량 또는 프론트 엔드 볼 조인트 유격 과다
  4. 주차브레이크 에어 압력 저하
(정답률: 71%)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시 떨림 현상은 주로 토인 불량 또는 프론트 엔드 볼 조인트 유격 과다 때문에 발생합니다. 이는 차량의 전면 바퀴가 제동 중에 흔들리거나 움직이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기 배출이 잘 안되거나 압축공기 저하 등과 같은 문제로 인해 브레이크 제동력이 감소하는 문제를 일으키지만, 떨림 현상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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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변속기의 기어물림을 톱(top)으로 하였을 때는?

  1. 구동바퀴의 회전력이 가장 크게 된다.
  2. 구동바퀴의 회전력은 변함없다.
  3. 구동바퀴의 회전력이 가장 작게 된다.
  4. 총 감속비가 크게 된다.
(정답률: 62%)
  • 변속기의 기어물림을 톱(top)으로 하면, 구동축과 출력축의 회전 방향이 반대가 되어 구동축에서 출력축으로 전달되는 회전력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구동바퀴의 회전력이 가장 작게 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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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동변속기 전자제어 시스템 중 퍼지(fuzzy)제어 시스템에서 퍼지 제어를 거부하는 조건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정상온도 작동 D 레인지의 경우
  2. 홀드모드가 ON일 경우
  3. 오일온도가 일정 이하인 경우
  4. N에서 D로 제어 중일 경우
(정답률: 54%)
  • 정상온도 작동 D 레인지의 경우를 거부하는 조건은 틀린 설명입니다. 퍼지 제어 시스템은 온도, 속도, 기압 등의 다양한 변수를 고려하여 제어를 수행하기 때문에 정상온도 작동 D 레인지에서도 퍼지 제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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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독립현가 방식인 맥퍼슨 형식의 특징과 관계없는 것은?

  1. 기관실의 유효 체적을 넓게 할 수 있다.
  2. 기구가 간단하여 고장이 적고 보수가 쉽다.
  3. 스프링 아래 질량이 적기 때문에 로드홀딩이 양호하다.
  4. 바퀴가 들어 올려지면 캠버가 부의 캠버로 변한다.
(정답률: 62%)
  • 바퀴가 들어 올려지면 캠버가 부의 캠버로 변하는 것은 맥퍼슨 형식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니라 자동차의 조향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이는 바퀴가 들어 올려지면 캠버 각도가 변하게 되어 타이어와 도로 사이의 접촉면이 줄어들어 주행 안정성이 떨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부의 캠버로 변화시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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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타이어 트레드 패턴(tread pattern)의 필요성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공기누설을 방지한다.
  2. 타이어 내부에서 발생한 열을 발산한다.
  3. 트레드에 발생한 파손이나 손상 등의 확산을 방지한다.
  4. 사이드 슬립(side slip)이나 전진방향의 미끄럼을 방지한다.
(정답률: 86%)
  • 타이어 트레드 패턴은 공기누설을 방지하는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이는 타이어 벽면과 비행기의 타이어에서 사용되는 내부 튜브의 역할입니다. 따라서 "공기누설을 방지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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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조향장치의 구비요건으로 부적당한 것은?

  1. 조작이 가볍고 원활해야 한다.
  2. 회전반경이 커야한다.
  3. 주행 중 노면의 충격이 조향장치에 영향을 미치지 않아야 한다.
  4. 조향 중 차체나 새시 각 부에 무리한 힘이 작용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0%)
  • 회전반경이 커야하는 이유는 차량이 좁은 공간에서 조향을 할 때, 작은 회전반경을 가진 조향장치는 차량의 움직임을 제한하고 조작이 어렵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회전반경이 커야 조작이 원활하고 운전자의 조작에 따라 차량이 자유롭게 움직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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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직류 직권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토크는 전기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와 여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에 반비례한다.
  2. 전기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3. 전기자 전류(부하)의 변화에 따라 회전속도는 큰 변화가 없다.
  4. 직권식 모터의 토크는 전기자 전류에만 비례한다.
(정답률: 65%)
  • 전기자 코일에 흐르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한다. 이는 전류가 증가할수록 자기장이 강해지고, 이로 인해 회전력이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전류의 크기가 토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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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발전기의 기전력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로터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많을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2.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기전력이 작아진다.
  3. 발전기 자극수가 적을수록 기전력은 작아진다.
  4. 각 코일의 권수가 많을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정답률: 70%)
  •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기전력이 작아지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로터 코일의 회전속도가 빠를수록 자기장의 변화율이 커져서 기전력이 커지게 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로터 코일에 흐르는 전류가 많을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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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NPN 트랜지스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이미터는 베이스 전극에 비해 높은 전기를 가한다.
  2. 이미터와 베이스 사이에는 순방향 전압을 가한다.
  3. 이미터의 단자는 P형 반도체에 접속되어 있다.
  4. 베이스의 단자는 N형 반도체에 접속되어 있다.
(정답률: 69%)
  • NPN 트랜지스터는 N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베이스와 P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에미터와 콜렉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는 역방향 전압이 가해지고, 에미터와 콜렉터 사이에는 순방향 전압이 가해집니다. 따라서 "이미터와 베이스 사이에는 순방향 전압을 가한다."는 옳은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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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파워윈도 장치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파워윈도장치의 컨트롤유닛에는 일반적으로 타이머가 내장되어있다.
  2. 파워윈도 모터는 상승용과 하강용 모터가 각각 구성되어 있다.
  3. 파워윈도 모터는 하나의 파워윈도 릴레이가 총합제어한다.
  4. 일반적으로 파워윈도 스위치는 원-스텝 방식과 투-스텝 방식이 있다.
(정답률: 86%)
  • "파워윈도 모터는 상승용과 하강용 모터가 각각 구성되어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파워윈도 모터는 일반적으로 하나의 모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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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차량의 전파 통신 부분에서, 주파수를 계산할 수 있는 식을 바르게 표시한 것은? (단, F:주파수(Hz), λ: 파장(m), C:속도(m/sec), T:주기)

  1. F = λ/C
  2. F = λ×C/T
  3. F = C/λ
  4. F = C×T
(정답률: 59%)
  • 주파수는 단위 시간당 진동수를 나타내는 값으로, 파장과 속도의 관계식인 "F = C/λ"을 사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 식에서 C는 전파가 진행하는 속도를 나타내는 상수이며, λ는 전파의 파장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C를 λ로 나누면 주파수를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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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축전지의 기전력과 전해액 비중, 전해액 온도와의 관계로 틀린 것은?

  1.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해액 비중은 커진다.
  2. 전해액의 비중이 커질수록 기전력은 커진다.
  3.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기전력은 커진다.
  4. 전해액의 온도가 저하하면 전해액의 저항이 증가해 기전력은 작아진다.
(정답률: 46%)
  • 정답은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해액 비중은 커진다."입니다.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해액의 비중은 작아지는데, 이는 전해액 분자의 열운동이 증가하여 분자 간 거리가 멀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비중이 작아지면 기전력도 작아지게 됩니다. 반대로 전해액의 비중이 커질수록 기전력은 커지게 됩니다. 전해액의 온도가 상승하면 전해액의 전기저항이 감소하여 기전력이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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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 냉방장치의 아이들 업(ldle Up) 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의 공회전시 또는 급가속시 작동한다.
  2. 냉방장치 가동에 따른 과부하로 엔진이 정지하거나 부조하는 것을 방지한다.
  3. ECU가 아이들 업 액추에이터를 작동시켜 엔진 회전수를 상승시킨다.
  4. 컴프레서의 마그네틱 클러치를 차단하는 것과 상호 보완적으로 작동한다.
(정답률: 74%)
  • "엔진의 공회전시 또는 급가속시 작동한다."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엔진의 공회전 또는 급가속시에는 냉방장치의 성능이 떨어지기 때문에, 이를 보완하기 위해 아이들 업 장치가 작동하여 엔진 회전수를 상승시키고 냉방장치의 성능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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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1차 코일의 자기 인덕턴스가 0.8이고, 1차 전류가 6A로 흐르다가 0.01초 만에 전류가 차단된다면 발생 되는 역기전력은?

  1. 100V
  2. 360V
  3. 480V
  4. 540V
(정답률: 58%)
  • 역기전력은 L(di/dt)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L은 자기 인덕턴스, di/dt는 전류의 변화율입니다. 1차 전류가 6A에서 0A가 되기까지의 변화율은 6A/0.01초 = 600A/s입니다. 따라서 역기전력은 0.8H x 600A/s = 480V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80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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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의 전조등에 45W의 전구 2개가 병렬 연결되어있다. 축전지가 12V 60AH일 때 회로에 흐르는 총 전류는?

  1. 3A
  2. 3.75A
  3. 7.5A
  4. 16A
(정답률: 72%)
  • 전구 2개가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전구 1개에 12V가 걸리게 되고, 각 전구의 소비 전력은 45W이므로 전류는 P=VI에서 I=P/V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각 전구의 전류는 45/12=3.75A가 되고, 전류는 병렬 연결되어 있으므로 총 전류는 각 전류의 합인 3.75A+3.75A=7.5A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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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알루미늄 입자의 크기를 정한 다음 조색용 원색으로서 가급적 투명한 색을 사용하지 않으면 어느 조건에서는 색이 꼭 맞아 있어도, 보는 각도, 조명이 틀리면 색이 달라 보여지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현상은?

  1. 메타메리 현상
  2. 보색잔상 현상
  3. 겔화 현상
  4. 색얼룰 현상
(정답률: 53%)
  • 정답은 "메타메리 현상"입니다. 이는 입자의 크기와 조색용 원색의 조합에 따라 보는 각도, 조명 등의 조건에 따라 색이 달라 보이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빛의 굴절과 산란 등의 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며, 색이 꼭 맞아도 보는 각도나 조명이 달라지면 색이 달라 보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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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의 보디(차체) 수리시에 절단을 피하여야 할 부위가 아닌 것은?

  1. 보강 부품이 있거나 부품의 모서리 부위
  2. 패널의 구멍 부위
  3. 서스펜션을 지지하고 있는 부위
  4. 형상부 단면적이 변하지 않는 부위
(정답률: 70%)
  • 형상부 단면적이 변하지 않는 부위는 차체의 구조를 유지하는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절단을 하면 차체의 강도와 안전성이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부위는 보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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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전면 충돌 등의 강한 충격을 받을 경우 멤버 자체가 변하여 객실에 영향이 적게 하도록 굴곡을 두는 것은?

  1. 비딩
  2. 스토퍼
  3. 마운트
  4. 킥업
(정답률: 75%)
  • 킥업은 충격을 받을 경우 멤버 자체가 변하여 객실에 영향이 적게 하도록 굴곡을 두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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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재료의 응력 변형 선도에서 다음의 응력값 중 가장 작은 것은?

  1. 극한강도 응력
  2. 비례한도 내의 응력
  3. 상항복점 응력
  4. 하항복점 응력
(정답률: 66%)
  • 비례한도 내의 응력이 가장 작은 값입니다. 이는 비례한도 내의 응력은 재료가 탄성 범위 내에서 변형되는 응력이기 때문입니다. 탄성 범위 내에서는 응력과 변형률이 비례하기 때문에 응력이 작을수록 변형률도 작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비례한도 내의 응력이 가장 작은 값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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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PP범퍼 도장 작업시 범퍼용 프라이머를 도장 하지 않았을 경우 발생되는 가장 큰 문제점은?

  1. 흐름(sagging)현상
  2. 핀홀(pin-hole)현상
  3. 박리(peel-off)현상
  4. 크랙(crack)현상
(정답률: 66%)
  • PP(폴리프로필렌) 범퍼는 표면이 부드러워서 도장이 잘 달지 않기 때문에, 범퍼용 프라이머를 도장하지 않으면 도장이 벗겨지는 "박리(peel-off)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도장과 범퍼 표면 간의 결합력이 약해져서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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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용접 중 저항 용접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스포트 용접
  2. 프로젝션 용접
  3. 심 용접
  4. 미그 용접
(정답률: 53%)
  • 미그 용접은 전기 아크를 사용하여 용접하는 아크 용접의 한 종류로, 저항 용접과는 다른 방식으로 용접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미그 용접은 저항 용접에 속하지 않습니다. 스포트 용접, 프로젝션 용접, 심 용접은 모두 저항 용접의 일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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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금속 면에 적용하는 워시 프라이머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방청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2. 금속면과 도료의 부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하여 사용한다.
  3. 워시 프라이머는 얇게 도장하여 사용되며 2액형의 경우 경화제에 산이 포함되므로 취급시 주의를 요한다.
  4. 금속면의 평활성을 부여해 주기 위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61%)
  • "방청성을 부여하기 위하여 사용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워시 프라이머는 주로 금속면과 도료의 부착력을 증진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또한 금속면의 평활성을 부여해 주기 위해서도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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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플라스틱 파트의 보수 도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플라스틱은 탈지시에 정전기가 발생하여 다른 부위보다 먼지가 더 많이 달라붙는다.
  2. PP(폴리 프로필렌) 소재로 만들어진 범퍼는 반드시 PP프라이머를 도장해야만 부착이 된다.
  3.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든 플라스틱의 도장은 자동차 철판의 도장 공정과 동일하다.
  4. 플라스틱의 도장은 다른 철판 부위보다 도장 결함이나 부착 불량이 더 많이 생길 수 있다.
(정답률: 80%)
  • "자동차에 사용되는 모든 플라스틱의 도장은 자동차 철판의 도장 공정과 동일하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플라스틱과 철은 서로 다른 소재이기 때문에 도장 공정도 다르게 이루어집니다. 플라스틱 도장은 철과는 다른 특성을 가지고 있으며, 플라스틱의 종류에 따라 다른 도장 방법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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