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07-12)

자동차정비기능장
(2009-07-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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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내경 80mm, 행정 100mm 2행정 사이클 2실린더 기관이 3200rpm으로 회전할 때 축에 발생하는 회전력은? (단, 지시평균 유효압력은 6.5kg/cm2, 기계효율 ηm은 90%이다.)

  1. 약 9.94kgfㆍm
  2. 약 9.55kgfㆍm
  3. 약 9.36kgfㆍm
  4. 약 8.95kgfㆍm
(정답률: 55%)
  •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력 = (π/30) x 지름 x 행정 x 지시평균 유효압력 x 실린더 수 x 기계효율

    여기서, 지름은 내경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계산식에 값을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회전력 = (π/30) x 80mm x 100mm x 6.5kg/cm2 x 2 x 0.9
    = 9.36kgfㆍm

    따라서, 정답은 "약 9.36kgfㆍ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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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지름이 100mmm, 행정이 95mm인 가솔린 기관에서 압축비가 13 : 1일 때 연소실 체적은?

  1. 약 58cc
  2. 약 62cc
  3. 약 67cc
  4. 약 86cc
(정답률: 35%)
  • 압축비는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와 연소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입니다. 따라서 연소실 체적을 구하기 위해서는 실린더 부피와 압축비를 이용해 연소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를 구해야 합니다.

    먼저 실린더 부피를 구하기 위해 실린더의 지름과 행정을 이용해 실린더의 부피를 구합니다.

    실린더 부피 = (지름/2)^2 x π x 행정

    = (100/2)^2 x π x 95

    ≈ 708,986.5 mm^3

    다음으로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를 구합니다. 압축비가 13:1 이므로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는 연소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의 1/13 입니다.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708,986.5 / 13

    ≈ 54,537.4 mm^3

    따라서 연소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연소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압축비 + 압축 상태에서의 실린더 부피

    ≈ 54,537.4 / 13 + 54,537.4

    ≈ 61,994.5 mm^3

    따라서 연소실 체적은 약 62cc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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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은 전자제어 기관에 대한 설명이다.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맞는 것은?

  1. 열리기, 낮아, 농후, 감량
  2. 열리기, 높아, 희박, 증량
  3. 닫히기, 낮아, 농후, 감량
  4. 닫히기, 높아, 희박, 증량
(정답률: 93%)
  • 전자제어 기관은 온도, 압력, 유량 등의 변수를 감지하여 제어하는 시스템이다. 그림에서는 밸브가 닫혀있는 상태이므로 "닫히기"가 맞다. 또한, 밸브가 닫혀있으므로 유체의 유량이 감소하고, 이에 따라 "감량"이 맞다. 그리고 밸브가 닫혀있으므로 유체의 압력이 "낮아"지고, 환경이 농후해지므로 "농후"가 맞다. 따라서 정답은 "닫히기, 낮아, 농후, 감량"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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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자동차 기관에서 가솔린 200cc를 완전연소 시키는 데 필요한 공기는? (단, 가솔린 비중은 0.73이고, 혼합비는 15 : 1이다.)

  1. 1.46kgf
  2. 1.86kgf
  3. 2.19kgf
  4. 3.04kgf
(정답률: 53%)
  • 가솔린 1L당 필요한 공기량은 약 14.7L이며, 200cc는 0.2L이므로 0.2L 가솔린에 필요한 공기량은 2.94L이다. 혼합비가 15:1이므로 공기 1L당 가솔린 15cc가 필요하다. 따라서 2.94L의 공기에 필요한 가솔린 양은 44.1cc이다. 가솔린의 비중이 0.73이므로 44.1cc의 가솔린 무게는 0.0322kgf이다. 따라서 200cc의 가솔린을 완전연소시키기 위해 필요한 공기와 가솔린의 총 무게는 2.19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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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터보차저 시스템에서 엔진을 급가속하면 배출가스량이 증가되고 이 배출가스의 증가는 다시 흡입공기량을 증가시키는 현상이 반복되므로 가관출력이 과도하게 상승되어 통제가 어려운 상황에 이를 수도 있게 된다. 따라서 배출가스의 양을 통제하는 기능이 필요하여 밸브를 설치하는데 이 밸브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서모 밸브
  2. 터보 밸브
  3. 캐니스터 밸브
  4. 웨이스트게이트 밸브
(정답률: 87%)
  • 웨이스트게이트 밸브는 터보차저 시스템에서 배출가스의 양을 통제하는 역할을 한다. 급가속 시 배출가스량이 증가하면 이를 통제하기 위해 웨이스트게이트 밸브가 열려 배출가스를 외부로 배출시키게 된다. 따라서 "웨이스트게이트"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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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오일펌프에서 압송한 오일 전부를 오일 여과기에 여과한 다음 각 부분으로 공급하는 오일순환 방식은?

  1. 전류식
  2. 분류식
  3. 일체식
  4. 복합식
(정답률: 85%)
  • 전류식은 오일펌프에서 압송한 오일을 전부 오일 여과기에 통과시킨 후 각 부분으로 공급하는 방식입니다. 이는 오일의 유동성을 유지하면서 오일 여과기를 효과적으로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류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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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공연비 피드백(Feed-Back)제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산소센서의 출력 신호를 이용한다.
  2. 산소센서(지르코니아 방식)의 출력전압이 낮으면 연료 분사량을 감량시킨다.
  3. 배기가스의 정화능력이 향상되도록 이론공연비를 유지한다.
  4. 연료 분사량을 중량 또는 감량시킨다.
(정답률: 72%)
  • "산소센서(지르코니아 방식)의 출력전압이 낮으면 연료 분사량을 감량시킨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산소센서는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이를 제어기에 신호를 보내 연료 분사량을 조절합니다. 산소 농도가 높으면 연료 분사량을 늘리고, 산소 농도가 낮으면 연료 분사량을 줄입니다. 따라서 산소센서의 출력전압이 낮으면 연료 분사량을 감량시키는 것은 맞는 설명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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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그림과 같은 동시 점화방식 회로에서 ECU의 5, 6번 단자에서 파워 트랜지스터로 연결된 단자에 계속해서 전원이 인가된다면 어떤 현상이 발생하는지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점화코일에는 항상 고전압이 발생된다.
  2. 1, 4번 실린더에만 고압이 발생된다.
  3. 점화코일에 고압이 발생하지 않는다.
  4. 2, 3번 실린더에만 고압이 발생된다.
(정답률: 62%)
  • ECU의 5, 6번 단자에서 파워 트랜지스터로 연결된 단자에 계속해서 전원이 인가된다면, 점화코일에 고압이 지속적으로 인가되어 점화코일이 과열되고 파괴될 수 있습니다.

    "점화코일에 고압이 발생하지 않는다."의 이유는, 이 회로에서는 1, 4번 실린더에만 고압이 발생하도록 설계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2, 3번 실린더에는 고압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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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라디에이터 압력캡의 진공밸브가 열리는 시점으로 옳은 것은?

  1.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높을 때
  2.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3.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규정치보다 높을 때
  4. 보조탱크 내의 압력이 규정보다 낮을 때
(정답률: 75%)
  • 라디에이터 압력캡의 진공밸브는 라디에이터 내의 압력이 대기압보다 낮을 때 열립니다. 이는 라디에이터 내의 냉각수가 냉각되어 수축하면서 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입니다. 이때 진공밸브가 열리면 냉각수가 라디에이터 압력캡을 통해 보조탱크로 이동하여 보충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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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관의 배기가스 중 HC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틀린 것은?

  1. 점화전압 증가
  2. 희박 연소
  3. 실린더 벽면의 온도 상승
  4. 압축비의 감소
(정답률: 48%)
  • 압축비란, 실린더 내부 공기의 압축 상태와 연소 후 배기 시 공기의 팽창 상태의 비율을 말합니다. 압축비가 감소하면 실린더 내부 공기가 덜 압축되어 연소 시 생성되는 열이 부족해지므로 HC 감소 효과가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압축비의 감소"가 기관의 배기가스 중 HC를 감소시키는 요인으로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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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LPG 엔진의 연료장치에서 액상 또는 기상의 연료를 선택하여 공급하기 위해서는 어떤 신호를 받아야 하는가?

  1. 엔진 회전수
  2. 냉각수 온도
  3. 흡입 공기 온도
  4. 흡입 공기량
(정답률: 78%)
  • LPG 엔진의 연료장치는 냉각수 온도를 기준으로 액상 또는 기상의 연료를 선택하여 공급합니다. 이는 냉각수 온도가 일정 수준 이상일 경우 액상 연료를, 일정 수준 이하일 경우 기상 연료를 선택하여 공급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수 온도가 정확하게 감지되어야만 적절한 연료가 공급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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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기관에 사용되는 분사펌프에서 플런저에 관계되는 설명 중 틀린 것은?

  1. 보통의 플런저 스프링은 분사펌프의 회전속도가 2000rpm정도에서 서어징 현상이 발생되므로 스프링 정수가 큰 스프링을 사용한다.
  2. 고속 태핏은 조정 스크루를 두지 않으므로 태핏간극은 태핏과 아래 스프링 시트 사이에 시임을 넣어 조정한다.
  3. 플런저의 유효행정이 길어지면 분사량이 감소하고 짧을수록 분사량이 증대된다.
  4. 정리드 플런저는 분사펌프의 캠축에 대해 연료의 송출기간이 시작은 일정하고 종결이 변화된다.
(정답률: 66%)
  • "플런저의 유효행정이 길어지면 분사량이 감소하고 짧을수록 분사량이 증대된다." 이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이유는 플런저의 유효행정이란 플런저가 피스와 접촉하여 연료를 분사하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유효행정이 길어지면 분사량이 적어지고, 짧아지면 분사량이 많아집니다. 이는 플런저가 피스와 접촉하는 시간이 길어지면 연료가 덜 분사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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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디젤기관의 와류실식 연소실을 직접분사실식과 비교할 때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다.
  2. 압축행정에서 생기는 강한 와류를 이용하기 때문에 회전속도 및 평균유효 압력을 높일 수 있다.
  3. 분사 압력이 낮아도 된다.
  4. 기관의 사용회전속도 범위가 넓고 운전이 원활하다.
(정답률: 76%)
  •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한 것은 디젤기관의 와류실식 연소실에서도 직접분사실식과 비교하여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디젤기관의 와류실식 연소실에서도 실린더 헤드의 구조가 간단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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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크랭크축 베어링과 저널 간극의 측정에 쓰이는 게이지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필러 게이지
  2. 다이얼 게이지
  3. 플라스틱 게이지
  4. V 블록
(정답률: 86%)
  • 크랭크축 베어링과 저널 간극의 측정에는 플라스틱 게이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플라스틱 게이지가 저널과 베어링 사이의 간극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플라스틱 게이지는 경제적이며, 가볍고 휴대하기 쉬우며, 사용하기 간편하며, 정확한 측정 결과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크랭크축 베어링과 저널 간극의 측정에는 플라스틱 게이지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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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의 리턴방식에서 연료 압력조절기는 무엇과 연계하여 연료압력을 조절하는가?

  1. 압축압력
  2. 흡기다기관 압력
  3. 점화시기
  4. 냉각수 온도
(정답률: 86%)
  • 연료 압력조절기는 흡기다기관 압력과 연계하여 연료압력을 조절합니다. 이는 흡기다기관 압력이 높을수록 연료의 증발이 쉬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흡기다기관 압력이 높을 때는 연료압력을 높이고, 낮을 때는 연료압력을 낮추어 적절한 연료 공급을 유지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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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가솔린 분사장치의 공기량 계측방식에서 칼만와류식은 어느 계측방식에 속하는가?

  1. 기계식 체적 유량 계측 방식
  2. 베인식 질량 유량 계측 방식
  3. 초음파식 체적 유량 계측 방식
  4. 열선식 질량 유량 계측 방식
(정답률: 76%)
  • 칼만와류식은 초음파식 체적 유량 계측 방식에 속합니다. 이는 가솔린 분사장치에서 공기의 유량을 측정할 때 초음파를 이용하여 공기의 체적을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정확도가 높고 유지보수가 쉬우며, 높은 압력과 온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어 가솔린 엔진에서 널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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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LPG 기관의 장점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연료 가격이 가솔린에 비해 저렴하지만 유해 배기가스의 배출이 많다.
  2. 연소가 균일하지 못하고 소음이 많이 발생한다.
  3. 가스 저장용기로 인하여 차량 중량이 증가한다.
  4. LPG의 옥탄가가 가솔린보다 높다.
(정답률: 80%)
  • LPG의 옥탄가가 가솔린보다 높다는 것은, LPG가 연소할 때 더 깨끗하고 효율적인 연소가 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LPG 기관은 가솔린 기관에 비해 더 경제적이고 환경 친화적이며 성능도 우수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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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내연기관의 기본 사이클 중 압축비가 일정하다고 가정할 경우 열효율을 비교한 것 중 옳은 것은?

  1. 열효율은 정적(otto) 사이클이 가장 좋다.
  2. 열효율은 정압(diesel) 사이클이 가장 좋다.
  3. 열효율은 합성(sabathe) 사이클이 가장 좋다.
  4. 압축비가 같으므로 열효율도 같다.
(정답률: 63%)
  • 정답은 "열효율은 정적(otto) 사이클이 가장 좋다." 입니다.

    정적(otto) 사이클은 압축, 연소, 팽창 세 단계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이 때, 연소 과정에서 연료와 공기가 완전히 혼합되어 연소되므로 최대한 많은 열이 방출됩니다. 또한, 팽창 과정에서는 가장 많은 열이 추출되므로 열효율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압축비가 일정할 경우 정적(otto) 사이클이 가장 효율적인 사이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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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그림과 같은 브레이크 장치가 있다. 피스톤의 면적이 3cm2 일 때 푸시로드에 가해주는 힘(kgf)과 유압(kgf/cm2)은?

  1. 푸시로드에 45kgf힘, 유압은 45kgf/cm2
  2. 푸시로드에 70kgf 힘, 유압은 45kgf/cm2
  3. 푸시로드에 90kgf 힘, 유압은 30kgf/cm2
  4. 푸시로드에 105kgf 힘, 유압은 30kgf/cm2
(정답률: 70%)
  • 유압의 원리에 따라, 피스톤의 면적과 유압의 압력은 반비례 관계에 있다. 즉, 면적이 작을수록 압력이 커지고 면적이 클수록 압력이 작아진다. 따라서, 푸시로드에 가해지는 힘이 가장 작은 경우는 유압의 압력이 가장 큰 경우이다. 이 경우, 피스톤의 면적 3cm2에 대해 유압이 45kgf/cm2가 되어야 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이 경우가 없으므로, 유압이 45kgf/cm2보다 작아지면서 푸시로드에 가해지는 힘은 커져야 한다. 따라서, 푸시로드에 90kgf 힘, 유압은 30kgf/cm2인 경우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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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축거가 2.5m 인 자동차 주행 중 선회시 바깥바퀴의 조향각이 30°. 안쪽바퀴의 조향각이 35°이다. 최소회전반경은? (단, 킹핀 중심과 바퀴의 접지면 중심간 거리는 15cm이다)

  1. 4.36m
  2. 4.51m
  3. 5.01m
  4. 5.15m
(정답률: 30%)
  • 선회시 바퀴의 조향각과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최소회전반경 = 축거 / sin(바깥바퀴의 조향각)

    따라서, 바깥바퀴의 조향각이 30°일 때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다.

    최소회전반경 = 2.5m / sin(30°) = 5m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안쪽바퀴의 조향각도 고려해야 한다. 안쪽바퀴는 바깥바퀴보다 더 많이 회전하기 때문에, 최소회전반경이 더 커진다.

    안쪽바퀴의 조향각이 35°일 때, 안쪽바퀴와 바깥바퀴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다.

    안쪽바퀴와 바깥바퀴 사이의 거리 = 축거 x tan(안쪽바퀴의 조향각) = 2.5m x tan(35°) = 1.79m

    따라서, 최소회전반경은 다음과 같다.

    최소회전반경 = (축거 + 안쪽바퀴와 바깥바퀴 사이의 거리) / sin(바깥바퀴의 조향각) = (2.5m + 1.79m) / sin(30°) = 5.15m

    따라서, 정답은 "5.1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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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압축 공기식 디스크 브레이크 장치 장착 차량에서 브레이크가 과열되는 원인은?

  1. 압축공기 누설
  2.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의 고착
  3. 브레이크 디스크 두께 변화
  4. 브레이크 체임버 리턴 스프링의 장력 약화
(정답률: 62%)
  • 브레이크 캘리퍼 피스톤의 고착은 브레이크 패드와 브레이크 디스크 사이의 간격이 좁아져서 브레이크 패드가 계속적으로 디스크와 마찰하게 되어 발열과 마찰열이 발생하고, 이로 인해 브레이크가 과열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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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자동변속기의 킥 다운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주행 중의 급가속을 위해 둔다.
  2. 스로틀 밸브를 급격히 전개 상태에 가깝게 밟을 때 작동한다.
  3. 주행중인 변속단에서 1∼2단을 낮춘다.
  4. 모든 조건에서 1단씩 낮춘다.
(정답률: 58%)
  • "모든 조건에서 1단씩 낮춘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킥다운은 주행 중의 급가속이나 스로틀 밸브를 급격히 전개 상태에 가깝게 밟을 때 작동하여 현재 주행 중인 변속단에서 1단씩 낮춥니다. 따라서 모든 조건에서 1단씩 낮추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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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타이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엔진 토크를 항상 타이어 슬립 한계 내에 두도록 하는 것은?

  1. 4WD(4 Wheel Drive)
  2. ECS(Electric Control Suspension)
  3. ABS(Anti-lock Brake System)
  4. TCS(traction Control System)
(정답률: 75%)
  • TCS는 타이어의 슬립을 감지하고, 엔진 출력을 조절하여 타이어가 회전하는 속도를 제어함으로써 타이어의 마찰력을 최대한 유지시키는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에 작용하는 힘을 제어하여 엔진 토크를 항상 타이어 슬립 한계 내에 두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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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ABS 장치에서 제어 채널의 종류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4센서 3채널
  2. 4센서 4채널
  3. 4센서 1채널
  4. 4센서 2채널
(정답률: 80%)
  • ABS 장치에서 제어 채널은 브레이크 압력, 속도, 회전율 등을 제어하는 채널로 구성됩니다. 따라서 "4센서 1채널"은 제어 채널의 종류에 속하지 않습니다. 이는 4개의 센서를 사용하지만 제어 채널은 하나뿐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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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조향장치(EPS)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전자제어 조향장치(EPS)에는 차속센서, 솔레노이드가 사용된다.
  2. 전자제어식 EPS는 차속센서의 고장시 조향력을 유지하기 위한 신호로 스로틀 위치센서(TPS)가 이용되기도 한다.
  3. 차속감응식의 경우 저속에서는 가볍게, 고속에서는 무겁게 조향할 수 있는 특성이 있다.
  4. 전동전자제어식에서는 속도에 따라 솔레노이드 밸브에 흐르는 전압을 듀티비로 제어한다.
(정답률: 72%)
  • "전동전자제어식에서는 속도에 따라 솔레노이드 밸브에 흐르는 전압을 듀티비로 제어한다."는 전자제어 조향장치(EPS)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내용이다. 이유는 전동전자제어식 EPS에서는 속도에 따라 조향력을 조절해야 하기 때문에 솔레노이드 밸브에 흐르는 전압을 듀티비로 제어하여 조향력을 조절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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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차량 주행 중 ABS 작동조건에 해당되지 않았음에도 불구하고 ABS 작동 진동(맥동)이 발생되었을 때 예상할 수 있는 고장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제동등 스위치 커넥터 접촉 불량
  2. 하이드롤릭 유닛 내부 밸브 릴레이 불량
  3. 휠 스피드 센서 에어 갭 불량
  4. 차속센서(Vehicle Speed Sensor) 불량
(정답률: 73%)
  • 휠 스피드 센서는 바퀴 회전 속도를 감지하여 ABS 시스템에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 정보를 기반으로 ABS 시스템은 브레이크를 조절하여 바퀴 잠금을 방지합니다. 따라서 휠 스피드 센서의 에어 갭이 불량하면 바퀴 회전 속도를 정확하게 감지하지 못하게 되어 ABS 시스템이 잘못된 정보를 받아 작동 진동(맥동)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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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제어 항목이 아닌 것은?

  1. 안티 롤 제어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안티 피칭, 바운싱 제어
  4. 안티 토크 제어
(정답률: 80%)
  • 안티 토크 제어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제어 항목이 아닙니다. 안티 토크 제어는 자동차의 엔진과 변속기의 토크 변화를 제어하여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기술이지만,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는 주로 차량의 주행 안전성과 연비 향상을 위한 안전 운전 지원 시스템과 관련된 제어 항목들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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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수동변속기의 오작동 방지 기구에 대한 필요성과 작동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시프트 레일에 각 기어를 고정시키기 위한 홈을 두고 이 홈에는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로킹 볼(locking ball)과 스프링이 설치되어 있다.
  2. 클러치 슬리브나 슬라이딩 기어의 이동거리는 정확하게 정해져 있으며, 인터록(inter lock)에 의해 제한된다.
  3. 후진으로 변속할 때 기어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속레버를 누르거나 들어올려야만 변속되게 하는 후진 오조작 방지 기구가 있다.
  4. 하나의 기어가 물려 있을 때 다른 기어는 중립에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여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를 인터록(inter lock)이라 한다.
(정답률: 73%)
  • 정답: "클러치 슬리브나 슬라이딩 기어의 이동거리는 정확하게 정해져 있으며, 인터록(inter lock)에 의해 제한된다."이 틀린 것은 아니다.

    설명: 수동변속기에서는 기어를 이동시키는 시프트 레버를 조작하여 기어를 변경한다. 이때 각 기어를 시프트 레일에 고정시키기 위한 홈에는 로킹 볼과 스프링이 설치되어 있어 기어가 빠지는 것을 방지한다. 또한 클러치 슬리브나 슬라이딩 기어의 이동거리는 정확하게 정해져 있으며, 인터록에 의해 제한된다. 인터록은 하나의 기어가 물려 있을 때 다른 기어는 중립에서 이동하지 못하도록 하여 기어의 이중 물림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후진 오조작 방지 기구도 존재하여 후진으로 변속할 때 기어가 파손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변속레버를 누르거나 들어올려야만 변속되게 한다. 따라서 모든 내용이 올바르며, 틀린 것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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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중량 1500kgf 의 자동차가 출발하여 90km/h 의 속도까지 가속하는데 20초 걸렸다면 이 자동차의 가속 저항은? (단, 회전부분 상당 중량은 무시)

  1. 75kgf
  2. 90kgf
  3. 153.1kgf
  4. 191.3kgf
(정답률: 37%)
  • 가속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속 저항 = 총 저항 - 기본 저항

    총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총 저항 = 중량 × 가속도

    중량은 1500kgf이고, 가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가속도 = 변화한 속도 ÷ 시간

    변화한 속도는 90km/h - 0km/h = 90km/h 이며, 이를 m/s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90km/h = 25m/s

    따라서 가속도는 다음과 같습니다.

    가속도 = 25m/s ÷ 20s = 1.25m/s²

    총 저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총 저항 = 1500kgf × 1.25m/s² = 1875kgm/s² = 1875N

    기본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기본 저항 = 마찰력 + 공기 저항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회전부분 상당 중량은 무시하라고 되어 있으므로, 마찰력은 무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본 저항은 공기 저항만 고려하면 됩니다.

    공기 저항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공기 저항 = 0.5 × 공기 밀도 × 전면적 × 공기 저항 계수 × 속도²

    공기 밀도는 대기압에서 1.2kg/m³이며, 전면적은 자동차의 전면적을 말합니다. 공기 저항 계수는 자동차의 모양에 따라 다르며, 이 문제에서는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생략합니다.

    속도는 90km/h = 25m/s 이므로, 공기 저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공기 저항 = 0.5 × 1.2kg/m³ × 전면적 × 속도²

    따라서 기본 저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기본 저항 = 공기 저항 = 0.5 × 1.2kg/m³ × 전면적 × 25m/s² = 7.5 × 전면적

    가속 저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가속 저항 = 총 저항 - 기본 저항 = 1875N - 7.5 × 전면적

    이 문제에서는 전면적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가속 저항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주어진 값 중에서 가장 가까운 값인 "191.3kgf"를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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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유압 배력장치 중 마스터 백에 대한 설명 중 맞지 않는 것은?

  1. 마스터 백에는 파워 실린더와 파워 피스톤이 있다.
  2. 제동시에는 브레이크 조절 밸브에 의해 페달의 답력에 따라 제어된 유압을 휠 실린더로 보낸다.
  3. 압축기에 의해 가압된 압축 공기를 작동 매체로 한다.
  4. 브레이크를 작동시키지 않을 때 대기 밸브는 닫히고 진공 밸브는 열려 있어 실린더 양쪽실은 진공상태이다.
(정답률: 59%)
  • 압축기에 의해 가압된 압축 공기를 작동 매체로 한다는 설명이 맞지 않습니다. 유압 배력장치에서는 압축 공기 대신 유압 유체를 작동 매체로 사용합니다. 이유는 유압 유체가 압축 공기보다 안정적이며 일정한 압력을 유지하기 쉽기 때문입니다. 또한 유압 유체는 냉각 효과도 있어서 오랫동안 사용해도 변형이 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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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 오일의 색깔이 흑색일 경우 예측되는 고장 원인은?

  1. O-링의 열화 및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
  2. 불완전 연소에 의한 카본 분말
  3. 연료 및 냉각수 혼입
  4. 농후한 혼합기 공급
(정답률: 95%)
  • 자동변속기 오일의 색깔이 흑색일 경우, 이는 오일 내부에 불완전 연소에 의해 생성된 카본 분말이 혼합되어 있음을 나타낸다. 이는 O-링의 열화 및 클러치 디스크의 마모를 예측할 수 있는 신호이다. O-링은 고온과 압력에 노출되어 오랫동안 사용될 경우 열화되어 누출을 유발할 수 있으며, 클러치 디스크는 마찰에 의해 마모되어 기능을 상실할 수 있다. 따라서 이러한 고장 원인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정기적인 오일 교환과 함께 O-링 및 클러치 디스크의 검사와 교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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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진동에 관한 설명 중 수직축(Z축)을 중심으로 차체가 좌우로 회전하는 진동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러칭(lurching)
  2. 피칭(pitching)
  3. 요잉(yawing)
  4. 바운싱(bouncing)
(정답률: 74%)
  • 수직축을 중심으로 차체가 좌우로 회전하는 진동을 "요잉(yawing)"이라고 합니다. 이는 항공 용어로서 비행기의 좌우 회전과 유사한 움직임을 나타내며, 자동차에서는 주로 고속 주행 시 바람이나 도로 상태에 따라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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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사이드 슬립 측정기로 미끄럼량을 측정한 결과 왼쪽 바퀴는 안(in) 7mm, 오른쪽 바퀴는 바깥(out) 3mm를 표시하였다. 이 경우 미끄럼량은?

  1. 10(in)mm
  2. 5(in)mm
  3. 2(out)mm
  4. 2(in)mm
(정답률: 84%)
  • 미끄럼량은 바퀴가 바닥과 얼마나 미끄러지는지를 나타내는 값으로, 바퀴의 외측과 내측의 차이를 계산하여 구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왼쪽 바퀴가 안 7mm, 오른쪽 바퀴가 바깥 3mm를 표시하였으므로, 왼쪽 바퀴는 바깥으로 7mm만큼 미끄러졌고, 오른쪽 바퀴는 안으로 3mm만큼 미끄러졌다고 볼 수 있다. 따라서 두 바퀴의 차이를 계산하면 7mm + 3mm = 10mm가 되는데, 이 값은 바퀴 두 개의 차이를 모두 더한 것이므로, 실제 미끄럼량은 이 값의 절반인 5mm가 된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미끄럼량의 단위를 "in"으로 주어졌으므로, 5mm를 인치로 변환하면 0.1969in이 된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2(in)mm로 표기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in)m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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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토크 컨버터의 성능곡선에서 토크비가 1:1이 되는 점은?

  1. 클러치점
  2. 변속점
  3. 슬립점
  4. 토크점
(정답률: 75%)
  • 토크 컨버터의 성능곡선에서 토크비가 1:1이 되는 점은 클러치점입니다. 이는 토크 컨버터 내부의 클러치가 작동하여 엔진의 토크와 변속기의 토크가 직접적으로 전달되는 지점입니다. 이후에는 변속기가 작동하여 토크비가 변화하게 됩니다. 따라서 클러치점은 토크 컨버터의 성능을 최대한 활용할 수 있는 지점이며, 이후에는 변속기의 작동에 따라 토크비가 변화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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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사이드 슬립(side slip)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이드 슬립의 주요 원인은 토인(toe in)과 캠버(camber)이다.
  2. 사이드 슬립량은 타이로드(tie rod)의 길이로 조정한다.
  3. 타이로드가 차축 중심의 뒷부분에 있으면 길이를 줄일수록 토인(toe in)이 된다.
  4. 직진시 캠버각이 크면 타이어는 옆 미끄럼을 일으키고 마모의 원인이 된다.
(정답률: 77%)
  • 사이드 슬립량은 타이로드(tie rod)의 길이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조향기어(rack and pinion)나 스티어링 링크 등을 조정하여 조절한다. 따라서 "사이드 슬립량은 타이로드(tie rod)의 길이로 조정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타이로드가 차축 중심의 뒷부분에 있으면 길이를 줄일수록 토인(toe in)이 되는 이유는, 타이로드가 조향기어나 스티어링 링크와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조향기어나 스티어링 링크가 중심축보다 앞쪽에 위치하면, 타이로드를 줄이면서 토아웃(toe out)을 만들 수 있다. 하지만 조향기어나 스티어링 링크가 중심축보다 뒤쪽에 위치하면, 타이로드를 줄이면서 토인(toe in)을 만들 수밖에 없다. 따라서 "타이로드가 차축 중심의 뒷부분에 있으면 길이를 줄일수록 토인(toe in)이 된다."는 맞는 설명이다.

    사이드 슬립의 주요 원인은 토인(toe in)과 캠버(camber)이다. 직진시 캠버각이 크면 타이어는 옆 미끄럼을 일으키고 마모의 원인이 된다는 것도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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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타이어 공기압 부족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타이어 바깥쪽이 과다하게 마모될 수 있다.
  2.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미끄러지기 쉽다.
  3. 코드의 절단 및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다.
  4. 타이어 수명이 단축된다.
(정답률: 68%)
  • 타이어 공기압 부족시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미끄러지기 쉽다." 입니다. 타이어 공기압 부족시 타이어 바깥쪽이 과다하게 마모될 수 있고, 코드의 절단 및 타이어가 파열될 수 있으며, 타이어 수명이 단축됩니다.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미끄러지기 쉽다는 것은 타이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현상으로, 타이어 공기압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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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자동 차동제한장치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수렁 탈출에 용이하다.
  2. 요철 노면 주행시 피시테일(fish tail) 운동이 발생한다.
  3. 커브시의 바퀴 공진을 방지할 수 있다.
  4. 발진시 바퀴 공진을 방지할 수 있다.
(정답률: 78%)
  • "요철 노면 주행시 피시테일(fish tail) 운동이 발생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자동 차동제한장치는 바퀴의 회전 속도를 조절하여 차량의 주행 안정성을 높이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요철 노면 주행시에도 피시테일 운동이 발생하지 않습니다. 피시테일 운동은 차량의 후륜이 측면으로 미끄러지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자동 차동제한장치는 이를 방지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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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점화 지연시간이 1/800초인 연료를 사용하여 최고폭발 압력을 ATDC 5° 에서 발생시키기 위해 TDC 몇도 전방에서 점화를 해야 하는가? (단, 기관은 2500rpm이다.)

  1. 13.7°
  2. 17.9°
  3. 18.7°
  4. 21.7°
(정답률: 40%)
  • 점화 지연시간이 1/800초이므로, 연료가 점화되고 폭발이 일어나는데 걸리는 시간은 1/800초이다. 따라서, 폭발이 일어나기 위해서는 점화 시점을 TDC에서 1/800초 전인 시점으로 맞추어야 한다.

    또한, 기관이 2500rpm으로 돌아가고 있으므로, 1분에 2500번의 회전을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회전에 걸리는 시간은 1/2500분이다.

    따라서, 폭발이 일어나기 위한 점화 시점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1/800초 = (x/360) x (1/2500분)

    x = 13.7°

    따라서, 최고폭발 압력을 ATDC 5°에서 발생시키기 위해서는 TDC에서 13.7° 전방에서 점화를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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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축전지의 설페이션 현상의 원인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충전 전류가 크다.
  2. 충전 전압이 높다.
  3. 전해액의 양이 부족하다.
  4. 전해액의 온도가 낮다.
(정답률: 70%)
  • 축전지의 설페이션 현상은 전해액의 양이 부족하여 전해액이 전극과 전극 사이에서 충분히 혼합되지 못하고, 전극 표면에 침전되어 발생합니다. 따라서 전해액의 양이 부족하다는 것이 가장 적합한 원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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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자기식의 계기 중에서 영구자석의 회전으로 전자유도 작용에 의하여 로터에 발생된 맴돌이 전류와 영구자석의 상호작용에 의해 작동되는 계기는?

  1. 수온계
  2. 전류계
  3. 유압계
  4. 속도계
(정답률: 59%)
  • 영구자석의 회전으로 전자유도 작용에 의해 로터에 발생된 맴돌이 전류와 상호작용하여 작동되는 것은 전기력학적 원리를 이용한 전기기계의 원리입니다. 이러한 원리를 이용하여 회전수를 측정하는 계기가 속도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속도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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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다음 그림에서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는 풀링(pull in) 코일이다.
  2. “D"는 홀드인(hold in) 코일이다.
  3. “E"는 리턴 스프링이다.
  4. “F"는 전기자(armature)이다.
(정답률: 84%)
  • "E"는 리턴 스프링이 아니라 푸시 로드 스프링이다. 리턴 스프링은 일반적으로 기동 전동기의 구성품으로 포함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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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AC 발전기의 출력단자(B)에서 전선을 떼어낸 상태에서 엔진을 시동해서는 안되는 이유는?

  1. 축전지가 과충전된다.
  2. 전구가 끊어진다.
  3. 다이오드가 손상된다.
  4. 스테이터 코일이 파손된다.
(정답률: 74%)
  • AC 발전기의 출력단자에서 전선을 떼어낸 상태에서는 회로가 닫혀있지 않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그러나 엔진을 시동하면 회전자가 회전하면서 자기장을 발생시키고, 이 자기장이 스테이터 코일을 통해 전기를 발생시킵니다. 이때 발생한 전기는 다이오드를 통해 축전지로 흐르게 됩니다. 그러나 출력단자와 연결된 전선이 떨어져 있기 때문에 전류가 흐르지 못하고, 이로 인해 다이오드가 과부하되어 손상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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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에서 앤티 다이브(Anti Dive) 제어가 실행되기 위한 조건이 아닌 것은?

  1. 차량속도는 약 40km/h 이상이어야 한다.
  2. 제동스위치의 작동신호가 입력되어야 한다.
  3. 자동변속기는 오버 드라이브 상태가 아니어야 한다.
  4. ECS 컨트롤 유닛 자체의 결함은 없어야 한다.
(정답률: 66%)
  • 자동변속기가 오버 드라이브 상태일 경우, 앤티 다이브 제어가 실행되지 않는다. 이는 오버 드라이브 상태에서는 엔진 브레이크가 작동되어 차량의 속도가 감속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앤티 다이브 제어를 실행하기 위해서는 자동변속기가 오버 드라이브 상태가 아니어야 한다. 다른 조건들은 앤티 다이브 제어를 실행하기 위한 필수 조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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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응축기 냉각핀이 막혀 공기 흐름이 막혔을 경우 저 ㆍ고압측 압력변화가 정상일 때와 비교해서 맞는 것은?

  1. 저압측 압력이 떨어진다.
  2. 저압측 압력은 상승되고 고압측은 떨어진다.
  3. 저ㆍ고압측 모두 압력이 상승된다.
  4. 저ㆍ고압측 모두 압력이 떨어진다.
(정답률: 78%)
  • 응축기 냉각핀이 막혀 공기 흐름이 막혔을 경우, 압축기의 압력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저압측에서 고압측으로 공기가 이동하지 못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저ㆍ고압측 모두 압력이 상승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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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배터리 및 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관 정지시에는 배터리가 전기장치의 전원으로 사용된다.
  2. 기관 정지시에는 배터리가 시동모터와 점화코일에 전원을 공급한다.
  3. 차량 전기 사용량이 발전기의 전원 공급량보다 많을 때는 배터리에서도 공급한다.
  4. 기관 시동시 예열장치의 전원 공급은 발전기이다.
(정답률: 89%)
  • "기관 시동시 예열장치의 전원 공급은 발전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이유는 예열장치는 따뜻한 공기를 만들기 위해 열을 발생시키는데, 이를 위해 전기를 사용합니다. 그러나 기관 시동 시에는 엔진이 돌아가지 않기 때문에 발전기가 전기를 공급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예열장치의 전원 공급은 배터리에서 이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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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트랜지스터의 3단자가 아닌 것은?

  1. 이미터
  2. 컬렉터
  3. 베이스
  4. 게이트
(정답률: 83%)
  • 게이트는 MOSFET(금속 산화물 반도체 트랜지스터)에서 사용되는 단자로, 일반적인 바이폴라 트랜지스터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게이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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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자동차의 보디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도어
  2. 펜더
  3. 루프
  4. 섀시
(정답률: 71%)
  • 섀시는 자동차의 기본 구조물로서, 엔진, 변속기, 서스펜션 등을 지탱하고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보디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도어, 펜더, 루프는 모두 자동차의 외부 형태를 이루는 부분으로서 보디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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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가압밀착시간
  2. 통전융합시간
  3. 냉각고착시간
  4. 전극접속시간
(정답률: 56%)
  • 전극접속시간은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지 않습니다. 전극접속시간은 전극을 부착하는 시간으로, 용접 과정에서는 전극이 부착된 후 가압밀착시간, 통전융합시간, 냉각고착시간 등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극접속시간은 전기 스포트 용접 과정에 속하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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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조색시 색을 비교할 때의 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30cm 떨어진 곳에서 한다.
  2. 계속해서 응시하는 것이 좋다.
  3. 가끔 다른 색을 보게 한다.
  4. 광원을 바꾸어 색상을 비교한다.
(정답률: 73%)
  • 정답은 "광원을 바꾸어 색상을 비교한다."입니다.

    색은 주변 환경과 광원의 영향을 많이 받기 때문에, 같은 색이라도 광원이나 주변 환경에 따라 다르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조색시에는 광원을 바꾸어 색상을 비교하는 것이 가장 정확한 방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조색시에 고려해야 할 요소이지만, 가장 거리가 먼 것은 "가끔 다른 색을 보게 한다."입니다. 이는 색을 비교할 때 일시적으로 다른 색을 보여주어 뇌가 색상을 더욱 선명하게 인식하도록 하는 기술인데, 이는 일시적인 효과일 뿐이며 색을 정확하게 비교하는 데에는 큰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조색시에는 광원을 바꾸어 색상을 비교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며, 계속해서 응시하는 것도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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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안료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물, 기름, 용제 등에 용해되지 않는 분말이다.
  2. 안료는 조성에 따라 무기안료, 유기안료로 구분한다.
  3. 안료는 도막을 유색 투명하게 하고 피막을 생성한다.
  4. 화학적으로 안전해야 하며, 일광이나 대기 작용에 대하여 강해야 한다.
(정답률: 65%)
  • 안료는 도막을 유색 투명하게 하고 피막을 생성하지 않습니다. 오히려 도막을 불투명하게 만들기도 합니다. 안료는 색을 더해주는 역할을 하며, 색의 진한 정도나 투명도를 조절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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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도장 면에 좋은 평활성을 얻으려면 어떠한 방법으로 연마하여야 하는가?

  1. 전ㆍ후로만 실시한다.
  2. 전ㆍ후로 번갈아 실시한다.
  3. 전ㆍ후ㆍ좌ㆍ우로 겹쳐 실시한다.
  4. 처음 실시한 방향으로만 실시한다.
(정답률: 80%)
  • 도장 면을 전체적으로 평활하게 연마하기 위해서는 전방향으로 연마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입니다. 전방향으로만 연마하면 일정한 방향으로만 연마되어 표면이 평평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ㆍ후ㆍ좌ㆍ우로 겹쳐서 실시하여 모든 방향에서 균일하게 연마하면 도장 면에 좋은 평활성을 얻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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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 변형을 판독할 수 없는 변형은?

  1. 새그
  2. 쇼트 레일
  3. 트위스트
  4. 사이드 웨이
(정답률: 45%)
  • 센터링 게이지는 차체의 중심을 측정하여 변형을 판독하는데, 쇼트 레일은 차체의 중심과는 무관한 부분에 위치하므로 차체 변형을 판독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쇼트 레일은 센터링 게이지로 차체 변형을 판독할 수 없는 변형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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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료를 도장했을 때 금속분이 균일하게 배열되지 않고 부분적으로 뭉쳐 얼룩져 보이는 현상이 메탈릭 얼룩이다. 방지 대책으로 틀린 것은?

  1. 에어압을 높게 한다.
  2. 토출량을 작게 한다.
  3. 점도를 높게 한다.
  4. 운행속도를 느리게 한다.
(정답률: 51%)
  • 운행속도를 느리게 함으로써 도료가 균일하게 분포될 시간을 늘려 메탈릭 얼룩이 발생할 확률을 줄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빠른 속도로 도장을 하면 도료가 부분적으로 뭉쳐져서 얼룩지는 현상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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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인장방향의 재료에 압축방향의 변형이 이루어지도록 힘을 가하면 탄성한계는 처음보다 낮아지게 되는 것은?

  1. 이방성
  2. 바우싱거 효과
  3. 가공경화
  4. 재결정
(정답률: 58%)
  • 바우싱거 효과는 인장방향의 재료에 압축방향의 힘이 가해질 때,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구조적인 불균일성으로 인해 재료가 더욱 탄성적으로 변형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재료 내부의 결함이나 불균일성이 압축방향의 변형을 방해하고, 그 결과로 인장방향의 변형이 더욱 쉽게 일어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바우싱거 효과로 인해 인장방향의 재료에 압축방향의 힘이 가해질 때, 탄성한계가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이방성, 가공경화, 재결정과는 다른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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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200개 들이 상자가 15개 있다. 각 상자로부터 제품을 랜덤하게 10개씩 샘플링할 경우 이러한 샘플링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계통 샘플링
  2. 취락 샘플링
  3. 층별 샘플링
  4. 2단계 샘플링
(정답률: 57%)
  • 정답은 "층별 샘플링"입니다. 이는 각 상자를 층으로 나누어 각 층에서 동일한 비율로 샘플링하는 방법이기 때문입니다. 즉, 각 층에서 동일한 비율로 샘플링하므로 모집단의 전체적인 특성을 잘 반영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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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관리도에서 관리상한이 22.15, 관리하한이 6.85, =7.5일 때 시료군의 크기(n)는 얼마인가? (단, n=2일 때 A2=1.88, n=3일 때 A2=1.02, n=4일 때 A2=0.73, n=5일 때 A2=0.58이다.)

  1. 2
  2. 3
  3. 4
  4. 5
(정답률: 37%)
  • 시료군의 크기(n)는 A2 값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A2 = 0.58 이므로, n=5 일 때의 A2 값을 사용해야 한다.

    A2 = (R/d2) * sqrt((n+1)/(n))

    여기서 R은 관측치의 범위, d2는 이항분포에서 상한과 하한의 차이에 대한 인자값이다.

    R = 22.15 - 6.85 = 15.3

    d2 = 2.114

    0.58 = (15.3/2.114) * sqrt((n+1)/(n))

    n = 3

    따라서, 시료군의 크기는 3이다.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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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사내표준을 작성할 때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내용이 구체적이고 주관적일 것.
  2. 장기적 방침 및 체계 하에서 추진할 것.
  3. 작업표준에는 수단 및 행동을 직접 제시할 것.
  4. 당사자에게 의견을 말하는 기회를 부여하는 절차로 정할 것.
(정답률: 61%)
  • "내용이 구체적이고 주관적일 것"은 옳지 않은 조건입니다. 사내표준은 구체적이면서도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구체적인 내용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도움이 되지만, 주관적인 내용은 작업을 수행하는 데 혼란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사내표준은 구체적이면서도 객관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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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어떤 측정법으로 동일 시료를 무한횟수 측정하였을 때 데이터 분포의 모집단 참값과의 차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편차
  2. 신뢰성
  3. 정확성
  4. 정밀도
(정답률: 67%)
  • 정확성은 측정 결과가 모집단 참값과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따라서 동일 시료를 무한횟수 측정하여 데이터 분포의 모집단 참값과의 차를 측정하는 것은 정확성을 평가하는 방법 중 하나이다. 편차는 각 측정값과 평균값의 차이를 나타내는 지표이고, 신뢰성은 측정 결과의 일관성을 나타내는 지표이며, 정밀도는 측정값들 간의 차이가 얼마나 작은지를 나타내는 지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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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ASME(Americ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에서 정의하고 있는 제품공정 분석표에 사용되는 기호 중 “저장(Storage)" 표현한 것은?

  1. D
(정답률: 80%)
  • 정답은 "∇"입니다.

    ASME에서 정의한 제품공정 분석표에서 "∇" 기호는 "저장(Storage)"을 나타냅니다. 이는 제품이나 부품이 보관되는 공간이나 장소를 의미합니다. 이 기호는 보통 제품공정 분석표에서 제품의 생산 과정에서 어떤 단계에서 재고가 발생하는지를 나타내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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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중 신제품에 대한 수요예측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시장조사법
  2. 이동평균법
  3. 지수평활법
  4. 최소자승법
(정답률: 77%)
  • 신제품에 대한 수요예측은 시장조사법이 가장 적절합니다. 이는 신제품이 출시되기 전에 소비자들의 니즈와 선호도를 파악하여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신제품의 특성과 시장 환경을 고려하여 정확한 예측이 가능합니다. 이동평균법, 지수평활법, 최소자승법은 기존 데이터를 기반으로 수요를 예측하는 방법으로, 신제품 출시 전에는 적용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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