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7-11)

자동차정비기능장
(2010-07-1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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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MAP센서 방식의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에서 분사밸브의 분사시간 1t(ms)를 구하는 공식으로 맞는 것은? (단, 기본분사시간 Pt, 기본분사시간 수정계수 c, 분사밸브의 무효분사시간 Vt)

  1. lt = Pt × c + Vt
  2. lt = Pt + c + Vt
  3. lt = c × Vt + Pt
  4. lt = Pt × Vt + c
(정답률: 57%)
  • MAP센서 방식의 전자제어 연료분사장치 기관에서는 분사밸브의 분사시간을 계산하기 위해 기본분사시간 Pt와 기본분사시간 수정계수 c, 그리고 분사밸브의 무효분사시간 Vt를 고려합니다. 이때 분사밸브의 실제 분사시간 lt는 기본분사시간 Pt에 기본분사시간 수정계수 c를 곱한 값과 분사밸브의 무효분사시간 Vt를 더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lt = Pt × c + Vt"가 올바른 공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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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1000m의 비탈길을 왕복할 때 올라가는데 2L, 내려가는데 1.5L의 가솔린을 소비할 경우 평균연료소비율은?

  1. 약 0.35km/L
  2. 약 0.473km/L
  3. 약 0.57km/L
  4. 약 0.648km/L
(정답률: 51%)
  • 1000m를 왕복하면 총 이동거리는 2000m이다. 이때 소비하는 가솔린의 양은 올라갈 때 2L, 내려갈 때 1.5L이므로 총 소비하는 가솔린의 양은 3.5L이다. 따라서 평균연료소비율은 이동거리 2000m를 총 소비한 가솔린 양 3.5L로 나눈 값이다.

    평균연료소비율 = 2000m ÷ 3.5L ≈ 0.57km/L

    따라서 정답은 "약 0.57km/L"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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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산화 질코니아 산소센서를 점검할 때 주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엔진을 충분히 워밍업시키고 엔진회전수를 2000~3000rpm까지 상승시켜 배기관을 뜨겁게 한다.
  2. 디지탈 회로시험기를 사용하여 출력값을 읽을 때는 전압으로 선택하여 출력단자에 접속한 후 엔진의 가동상태에서 측정한다.
  3. 배기관이 뜨거워진 상태에서 측정하며, 엔진 회전수에 따라 출력값의 변화를 확인한다.
  4. 엔진이 가동상태에서 출력 전압은 항상 일정하게 출력되어야 정상이며, 값이 변동시에는 센서를 교환한다.
(정답률: 72%)
  • 정답: "엔진이 가동상태에서 출력 전압은 항상 일정하게 출력되어야 정상이며, 값이 변동시에는 센서를 교환한다."이 틀린 것이 아니다.

    산화 질코니아 산소센서는 엔진의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산소량을 감지하여 이를 전압 신호로 변환하여 출력한다. 따라서 센서의 출력 전압은 엔진의 가동 상태와 연관이 있으며, 일정한 값을 유지해야 한다. 만약 출력 전압이 변동이 심하다면 센서가 고장난 것으로 판단하여 교환해야 한다.

    따라서 "엔진이 가동상태에서 출력 전압은 항상 일정하게 출력되어야 정상이며, 값이 변동시에는 센서를 교환한다."는 올바른 주의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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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자제어 가솔린분사장치에서 연료펌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시동 시에는 축전지 전원으로 구동되고, 시동 후에는 콘트롤 유닛(ECU)에 의해 제어된다.
  2. 일반적으로 베이퍼록 방지 및 정비성 향상을 위해 연료 탱크 외부에 설치한다.
  3. 비교적 큰 전류가 흐르므로 컨트롤 릴레이 등에서 전원을 제어한다.
  4. 엔진 회전신호가 검출되어야 정상적으로 작동한다.
(정답률: 79%)
  • 연료펌프는 일반적으로 연료 탱크 내부에 설치되며, 보기에서 설명한 것은 틀린 내용이 아니라 오히려 올바른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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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펌프 구조에서 거버너(조속기)의 역할은?

  1. 연료 분사량을 제어한다.
  2. 연료 분사시기를 제어한다.
  3. 연료 압력을 일정하게 한다.
  4. 연료 분사상태를 무화시킨다.
(정답률: 80%)
  • 거버너(조속기)는 디젤기관의 연료 분사량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엔진의 속도와 부하에 따라 적절한 연료 공급량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거버너는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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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냉각장치에서 수온조절기 내부에 왁스와 고무가 봉입되어 냉각수 온도에 따라 밸브 통로를 개폐하는 방식은?

  1. 펠릿형
  2. 벨로즈형
  3. 바이메탈형
  4. 에테르형
(정답률: 78%)
  • 왁스와 고무가 봉입된 수온조절기는 냉각수 온도에 따라 왁스가 팽창하거나 수축하여 밸브 통로를 개폐합니다. 이때 왁스는 고체 상태에서 액체 상태로 변화하며, 이 과정에서 펠릿형 왁스가 사용됩니다. 펠릿형 왁스는 작은 공 모양의 입자로 이루어져 있어, 작은 크기와 높은 정확도로 밸브 통로를 개폐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방식은 "펠릿형"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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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자동차용 윤활유에 물리적 또는 화학적 성질을 강화하여 휸활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첨가제가 갖추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윤활유에 대한 첨가제의 용해가 충분할 것
  2. 휘발성이 낮을 것
  3. 물에 대한 안정성이 우수할 것
  4. 첨가제 상호간 빠른 반응으로 침전될 것
(정답률: 87%)
  • "첨가제 상호간 빠른 반응으로 침전될 것"은 올바른 조건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원치 않는 결과를 초래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첨가제들은 서로 반응하여 침전되면 윤활유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윤활유 내부에서 침전물이 생성되어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첨가제들은 서로 빠르게 반응하지 않도록 설계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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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터보차저 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동력을 이용한다.
  2. 충진 효율의 증가로 연료소비율이 낮아진다.
  3. 기관의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 유리하다.
  4.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6%)
  •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는 터보차저 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입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동력을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시스템입니다. 이를 통해 충진 효율이 증가하고, 연료소비율이 낮아집니다. 또한, 터보차저는 기관의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 엔진의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는 특징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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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분배 파이프 내에서 일어나는 연료압력의 파동을 억제하고 소음을 저감시키는 장치는?

  1. 롤러 펌프
  2. 맥동 댐퍼
  3. 마그넷 모터
  4. 연료압력 조절기
(정답률: 77%)
  • 맥동 댐퍼는 연료분배 파이프 내에서 발생하는 연료압력의 파동을 억제하고 소음을 저감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맥동 현상이 일어나는 파이프 내부에 부착되어 파동을 흡수하고 완화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맥동 댐퍼가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연료분배 파이프 내에서 일어나는 연료압력의 파동을 억제하고 소음을 저감시키는 장치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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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옥타가 85일 때 85란 의미는 무엇을 뜻하는가?

  1. 세탄의 체적 백분율
  2. α-메틸 나프탈렌 체적 백분율
  3. 정 헵탄의 체적백분율
  4. 이소옥탄의 체적 백분율
(정답률: 84%)
  • 옥타는 탄화수소 분자의 탄소 원자 수가 8개인 것을 뜻합니다. 이소옥탄은 분자 구조가 옥탄과 비슷하지만 분자 내부의 탄소 원자가 다른 위치에 있는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옥탄과 이소옥탄은 서로 다른 화학물질입니다. 옥타가 85일 때는 이소옥탄의 체적 백분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소옥탄이 차지하는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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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린더 연마가공 작업시 호닝 가공이란?

  1. 실린더와 피스톤의 융착을 방지하기 위한 연마가공이다.
  2. 보링 작업시 편차를 없애는 가공이다.
  3. 보링작업에서 생긴 바이트 자국을 제거하는 연삭가공이다.
  4. 실린더 테이퍼를 수정하는 가공이다.
(정답률: 84%)
  • 보링 작업시 생긴 바이트 자국을 제거하기 위한 연삭 가공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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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고속디젤기관에 가장 적합한 사이클은?

  1. 사바데 사이클
  2. 정압 사이클
  3. 정적 사이클
  4. 디젤 사이클
(정답률: 84%)
  • 고속디젤기관에 가장 적합한 사이클은 사바데 사이클입니다. 이는 고속회전에서도 효율적인 연소와 열효율을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사바데 사이클은 압축, 가연, 확장, 배기의 4단계로 이루어져 있으며, 압축 단계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열을 발생시키고, 가연 단계에서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를 일으키며, 확장 단계에서 발생한 가스를 확장시켜 일을 발생시키고, 배기 단계에서는 연소 후 발생한 가스를 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에서 사바데 사이클은 고속회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보장하며, 디젤엔진의 특성상 고압과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연소를 가능하게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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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의 제동연료 소비율이 400g/kWh, 기관의 제동마력이 70kW, 연료의 저위발열량이 46200kJ/kg, 기관의 냉각 손실이 30%일 때 냉각손실 열량은?

  1. 388080kJ/h
  2. 488080kJ/h
  3. 588080kJ/h
  4. 688280kJ/h
(정답률: 50%)
  • 냉각 손실 열량은 기관의 제동마력과 제동연료 소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냉각 손실 열량 = 제동마력 / 제동연료 소비율 x 연료의 저위발열량 x 냉각 손실률

    = 70kW / 400g/kWh x 46200kJ/kg x 0.3

    = 388080kJ/h

    따라서, 정답은 "388080kJ/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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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피드백 믹서 방식의 LPG기관에서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의 역할은?

  1. 급가속 시 솔레노이드밸브를 열어 연료를 보충한다.
  2. 기온이 낮을 때 솔레노이드 밸브를 여는 역할을 한다.
  3. 주행 중 엔진 정지 시 ECU에 의해 솔레노이드 밸브가 OFF되어 연료를 차단시킨다.
  4. 주행 중 돌발사고로 엔진정지 시 ECU는 액ㆍ기상 솔레노이드 밸브를 연다.
(정답률: 83%)
  • 긴급차단 솔레노이드 밸브는 주행 중 엔진 정지 시 ECU에 의해 OFF되어 연료를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차량이 급정지하거나 돌발적인 사고가 발생할 경우 연료가 계속 공급되어 화재 등의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긴급상황에서 솔레노이드 밸브가 신속하게 차단되어 차량 안전을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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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연결하는 피스톤 핀의 고정 방법이 아닌 것은?

  1. 고정식
  2. 반 부동식
  3. 3/4부동식
  4. 전 부동식
(정답률: 72%)
  • 피스톤 핀의 고정 방법은 피스톤과 커넥팅 로드를 연결하는 핀을 고정하는 방법을 말합니다. 고정식은 핀을 고정하는 방법으로, 반 부동식은 핀이 일부 고정되어 있지만 일부는 움직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 부동식은 핀이 전부 움직일 수 없는 방법으로 고정되어 있습니다. 3/4부동식은 핀이 일부 고정되어 있지만 일부는 움직일 수 있는 방법으로, 전체적으로는 고정되어 있지 않기 때문에 고정 방법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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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했다가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흡기 매니폴드에 보내는 것은?

  1. 캐니스터
  2. 에에콘트롤 밸브
  3. 인탱크 필터
  4. 에어 바이패스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90%)
  •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하는 부품은 캐니스터입니다. 캐니스터는 흡기 매니폴드에 보내기 전에 증발가스를 저장하고,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흡기 매니폴드로 보내어 연소가스로 재이용됩니다. 따라서 캐니스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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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4사이클 V-6형 기관의 지름 × 행정이 78mm×78mm이고 회전수가 3500rpm일 때 실제로 흡입된 공기량이 258382cc이라면 체적효율은?

  1. 70%
  2. 76%
  3. 66%
  4. 62%
(정답률: 43%)
  • 체적효율은 흡입된 공기량과 이론적인 공기량의 비율을 나타내는데, 이론적인 공기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이론적인 공기량 = (지름/2)^2 × π × 행정 × 회전수 × 0.001

    = (78/2)^2 × 3.14 × 78 × 3500 × 0.001

    = 258,382.94cc

    따라서, 체적효율은 실제로 흡입된 공기량인 258,382cc을 이론적인 공기량인 258,382.94cc로 나눈 후 100을 곱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체적효율 = (실제로 흡입된 공기량 / 이론적인 공기량) × 100

    = (258,382 / 258,382.94) × 100

    = 99.9996

    ≈ 100%

    하지만 보기에서는 체적효율이 100%가 아닌 70%, 76%, 66%, 62% 중에서 선택해야 합니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이나 근사치를 사용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66%가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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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과급압력의 증가에 따라 연소압력이 상승 되는데 이것을 보완하는 방법은?

  1. 압축비를 증가시킨다.
  2. 급기의 밀도를 감소시킨다.
  3. 급기를 냉각시킨다.
  4. 냉각수 온도를 증가시킨다.
(정답률: 69%)
  • 과급압력이 증가하면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더 많아져서 연소압력이 상승합니다. 이를 보완하기 위해서는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을 효과적으로 제거해야 합니다. 따라서 급기를 냉각시켜서 급기 온도를 낮추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연소 과정에서 발생하는 열이 급기에 흡수되어 급기 온도가 상승하면서도 연소압력이 상승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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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과거의 자료를 수리적으로 분석하여 일정한 경향을 도출한 후 가까운 장래의 매출액, 생산량 등을 예측하는 방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델파이법
  2. 전문가패널법
  3. 시장조사법
  4. 시계열분석법
(정답률: 47%)
  • 과거의 자료를 분석하여 일정한 경향을 파악하고, 이를 바탕으로 미래의 값을 예측하는 방법이 시계열분석법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시계열분석법입니다. 델파이법은 전문가의 의견을 종합하여 예측하는 방법, 전문가패널법은 전문가들의 의견을 수집하여 예측하는 방법, 시장조사법은 시장의 동향을 조사하여 예측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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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로트의 크기 30, 부적합품률이 10%인 로트에서 시료의 크기를 5로 하여 랜덤 샘플링할 때, 시료 중 부적합 품수가 1개 이상일 확률은 약 얼마인가? (단, 초기하분포를 이용하여 계산한다.)

  1. 0.3695
  2. 0.4335
  3. 0.5665
  4. 0.6305
(정답률: 32%)
  • 이 문제는 이항분포를 이용하여 풀 수 있습니다.

    로트의 크기가 30이고 부적합품률이 10%이므로, 부적합품의 개수는 이항분포를 따릅니다.

    n = 30, p = 0.1 인 이항분포에서 시료의 크기가 5일 때, 부적합품이 1개 이상일 확률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P(X ≥ 1) = 1 - P(X = 0)

    = 1 - (30C0) * (0.1)^0 * (0.9)^30

    = 1 - 0.9^30

    = 0.4335 (소수점 넷째자리에서 반올림)

    따라서, 정답은 "0.43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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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다음 중 브레인스토밍(Brainstorming)과 가장 관계가 깊은 것은?

  1. 파레토도
  2. 히스토그램
  3. 회귀분석
  4. 특성요인도
(정답률: 56%)
  • 브레인스토밍은 아이디어를 자유롭게 도출하는 과정에서 다양한 의견을 수용하고, 이를 조합하여 새로운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중요합니다. 이때, 아이디어를 도출하는 과정에서 어떤 요인이 영향을 미치는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 이를 파악하기 위해 특성요인도를 사용합니다. 특성요인도는 어떤 결과물이나 문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분석하여 가장 영향력이 큰 요인을 찾아내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브레인스토밍에서도 특성요인도를 사용하여 아이디어 도출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더욱 창의적인 아이디어를 만들어내는 것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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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제품 공정분석
  2. 사무 공정분석
  3. 직장 공정분석
  4. 작업자 공정분석
(정답률: 56%)
  • 직장 공정분석은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과는 관련이 없는 것입니다. 직장 공정분석은 조직 내부의 인력, 자원, 업무 프로세스 등을 분석하여 조직의 업무 효율성과 생산성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작업개선을 위한 공정분석과는 목적과 대상이 다르기 때문에 직장 공정분석은 포함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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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관리도에서 점이 관리한계 내에 있으나 중심선 한쪽에 연속해서 나타나는 점의 배열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경향
  2. 산포
  3. 주기
(정답률: 54%)
  • 정답은 "연"입니다. 연속적으로 나타나는 점의 배열현상을 "연"이라고 합니다. 이는 일정한 패턴이나 경향성을 보이는 데이터의 배열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연"은 다른 보기인 "경향", "산포", "주기"와는 달리 데이터의 패턴을 나타내는 용어로서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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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로트의 크기가 시료의 크기에 비해 10배 이상 클 때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를 일정하게 하고 로트의 크기를 증가시키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 변화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무한대로 커진다.
  2.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3.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가 완만해진다.
  4. 검사특성곡선의 기울기 경사가 급해진다.
(정답률: 63%)
  • 로트의 크기가 시료의 크기에 비해 10배 이상 클 때,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은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 이는 로트의 크기가 충분히 크기 때문에 시료의 크기와 합격판정개수가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로 인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이 크게 변하지 않는 것이다. 따라서 로트의 크기가 충분히 크면 검사특성곡선의 모양이 거의 변화하지 않는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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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세 제어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안티 롤 젱
  2. 안티 다이브 제어
  3. 안티 스쿼트 제어
  4. 안티 트레이스 제어
(정답률: 67%)
  • 안티 트레이스 제어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자세 제어 기능으로 존재하지 않습니다. 안티 트레이스 제어는 자동차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으로, 차량이 커브를 돌 때 바퀴가 트레이스(뒤쪽 바퀴가 앞쪽 바퀴의 자취를 따라가는 현상)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제어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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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동변속기의 록킹 볼(locking ball)이 마멸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기어가 이중으로 물린다.
  2. 기어가 빠지기 쉽다.
  3. 변속시에 소리가 난다.
  4. 변속 레버의 유격이 크게 된다.
(정답률: 78%)
  • 수동변속기의 록킹 볼이 마멸되면 기어가 물리지 않고 움직이기 쉬워지므로, 기어가 빠지기 쉽게 된다. 록킹 볼은 기어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이 역할을 못하면 기어가 빠지기 쉬워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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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제동 배력 장치 중에 파워 실린더의 내압은 항상 진공을 유지하고 작동시에 공기를 보내어 파워 피스톤을 미는 형식은?

  1. 브레이크 부스터(brake booster)
  2. 하이드로 마스터(hydro master)
  3. 마스터 백(master vac)
  4. 에어 마스터(air master)
(정답률: 69%)
  • 하이드로 마스터는 유압 원리를 이용하여 작동하는 제동 배력 장치입니다. 파워 실린더 내부에는 유압 오일이 채워져 있으며, 브레이크 페달을 밟으면 유압 오일이 압력을 받아 파워 피스톤을 움직여 브레이크를 작동시킵니다. 이 때, 파워 실린더 내부는 항상 진공을 유지하고 있어서 브레이크 페달을 밟기 전에는 파워 피스톤이 움직이지 않습니다. 따라서 하이드로 마스터는 브레이크 작동 시에만 공기를 보내어 파워 피스톤을 미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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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 기어 잇수가 20, 유성기어 잇수가 10, 링 기어 잇수가 40일 때 선기어를 고정하고 캐리어를 100회전 했을 때 링 기어는 몇 회전하는가?

  1. 150회전 증속
  2. 150회전 감속
  3. 130회전 증속
  4. 130회전 감속
(정답률: 58%)
  • 유성기어와 링 기어는 서로 역방향으로 회전하므로, 캐리어가 1회전할 때 링 기어는 (선 기어 이동 거리) / (유성기어 이동 거리) * (링 기어 이동 거리) 만큼 회전한다. 이동 거리는 이동한 이빨의 수와 관련이 있으므로, 선 기어 1바퀴를 돌 때 유성기어는 2바퀴를 돌고 링 기어는 1/2바퀴를 돈다. 따라서 캐리어 100회전에 링 기어는 100 * (1/2) * (20/10) = 100 * 1 = 100회전을 한다. 그러나 유성기어와 링 기어의 이동 방향이 같아지면 증속이 일어나고, 반대 방향이면 감속이 일어난다. 이 문제에서는 유성기어와 링 기어의 이동 방향이 같으므로, 캐리어 100회전에 링 기어는 100회전 증속으로 돌아간다. 따라서 정답은 "150회전 증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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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엔진의 회전 속도보다 추진축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장치는?

  1. 댐퍼 클러치 장치
  2. 자동 클러치 장치
  3. 차동 제한장치
  4. 증속 구동장치
(정답률: 69%)
  • 증속 구동장치는 엔진의 회전 속도보다 추진축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연비를 향상시키는 장치입니다. 이는 엔진의 토크를 유지한 채로 변속기의 기어비를 높여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증속 구동장치는 경제적인 운전을 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중요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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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애커먼 장토식 조향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향방향과 조향각이 변화하여도 하중이 분포하는 면적은 거의 변화가 없다.
  2. 킹핀과 타이로드의 양단을 잇는 그 연장성이 후차축의 중심과 일치하여야 한다.
  3. 좌우 전륜의 회전축 연장선이 후차축의 연장선에서 만나서 차륜이 동일점을 중심으로 선회하여야 한다.
  4. 외측륜의 조향각이 내측의 조향륜의 조향각보다 커야한다.
(정답률: 51%)
  • "외측륜의 조향각이 내측의 조향륜의 조향각보다 커야한다."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외측륜이 내측륜보다 더 멀리 움직여야 하기 때문에 외측륜의 조향각이 내측륜의 조향각보다 커야 합니다. 이를 통해 차량이 좌우로 회전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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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엔진룸의 유효면적을 넓게 확보할 수 있으며 부품수가 적고 정비성이 좋아서 앞 차축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독립현가 방식은?

  1. 위시본형
  2. 트레일 링크형
  3. 맥퍼슨형
  4. 스윙 차축형
(정답률: 81%)
  • 맥퍼슨형은 스프링과 스트러트를 이용하여 충격을 흡수하고, 스프링이 차체와 연결되어 있어서 엔진룸의 유효면적을 넓게 확보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품수가 적고 정비성이 좋아서 앞 차축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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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자동차의 최소 회전 반경은 바깥쪽 앞바퀴 자국의 중심선을 따라 측정했을 떄에 몇 미터를 초과해서는 안되는가?

  1. 15m
  2. 11m
  3. 12m
  4. 13m
(정답률: 78%)
  • 자동차의 최소 회전 반경은 바깥쪽 앞바퀴 자국의 중심선을 따라 측정하는 것이므로, 바깥쪽 앞바퀴가 회전하는 반경을 고려해야 합니다. 이 반경은 자동차의 길이와 바퀴베이스(앞바퀴와 뒷바퀴 사이의 거리)에 영향을 받습니다. 일반적으로 자동차의 길이와 바퀴베이스가 클수록 최소 회전 반경이 크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가장 작은 값인 "12m"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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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의 타이어에서 발생하는 힘에 대한 성분으로 항력(drag)에 대해 설명한 것은?

  1. 타이어 진행 방향에 대한 직각 방향의 성분
  2. 타이어 진행 방향과 같은 방향의 성분
  3. 타이어 진행 방향에 대한 직각 방향의 역성분
  4. 타이어 진행 방향과 같은 방향의 역성분
(정답률: 60%)
  • 타이어가 진행하는 방향과 같은 방향의 역성분은 항력이라고 불리는 힘이다. 이는 공기의 저항으로 인해 발생하는 힘이며, 타이어가 진행하는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용한다. 따라서 이를 역성분이라고 부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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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ABS장치에 포함된 것으로 초기 제동시 전륜보다 후륜이 먼저 록킹(Locking)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후륜의 유압을 알맞게 재어하는 것은?

  1. 셀릭트로(Select Low)제어
  2. BAS(Brake Assist System)제어
  3. EBD(Electormic Brake-force Distribution)제어
  4. 트렉션(Traction)제어
(정답률: 68%)
  • EBD 제어는 ABS 시스템의 일종으로, 전륜과 후륜의 제동력을 조절하여 전륜보다 후륜이 더 많은 제동력을 받도록 조절함으로써 초기 제동시 후륜의 록킹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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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진행 중 토크와 회전속도의 변화를 매끄럽게 하기 위한 변속품질 제어가 아닌 것은?

  1. 록 업 클러치 제어
  2. 라인압력 제어
  3. 변속 중 점화시기 제어
  4. 피드백 학습 제어
(정답률: 54%)
  • 록 업 클러치 제어는 자동변속기에서 변속을 진행하는 동안에는 작동하지 않고, 변속이 완료된 후에만 작동하는 제어 방식입니다. 따라서 토크와 회전속도의 변화를 매끄럽게 하기 위한 변속품질 제어가 아니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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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하이드롤릭 유닛
  2. 어큐뮬레이터
  3. 휠 스피드 센거
  4. 차고센서
(정답률: 79%)
  • 전자제어 제동장치(ABS)는 차량의 제동력을 제어하여 브레이크를 밟았을 때 바퀴가 잠기는 것을 방지하고,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는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하이드롤릭 유닛, 어큐뮬레이터, 휠 스피드 센서로 구성됩니다. 하이드롤릭 유닛은 브레이크 압력을 제어하고, 어큐뮬레이터는 브레이크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합니다. 휠 스피드 센서는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반면에 차고센서는 ABS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센서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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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레이디얼 타이어 호칭에서 195/60 R14에서 60은 무엇을 표시하는가?

  1. 타이어 폭
  2. 속도
  3. 하중 지수
  4. 편평비
(정답률: 87%)
  • 60은 레이디얼 타이어의 편평비를 나타냅니다. 편평비는 타이어의 높이와 폭의 비율을 나타내며, 이 경우에는 타이어의 높이가 폭의 60%에 해당합니다. 이 값이 작을수록 타이어의 측면이 낮아지고, 더 편평한 모양을 가지게 됩니다. 이는 타이어의 주행 안정성과 핸들링 성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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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시 제동 이음이 발생하는 원인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브레이크 드럼에 먼지 및 이물질 과다 유입
  2. 브레이크 라이닝 표면의 정화
  3. 브레이크 라이님 과다한 마모
  4. 브레이크 라이닝 오일 유입
(정답률: 64%)
  • 유압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제동 시 제동 이음이 발생하는 원인 중 브레이크 라이닝 오일 유입은 브레이크 라이닝과 브레이크 드럼 사이에 오일이 유입되어 브레이크 라이닝의 마찰 계수를 낮추어 제동 효과를 감소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라이닝 오일 유입은 제동 시 제동 이음이 발생하는 원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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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동력 조향장치에서 핸들이 무거운 원인으로 맞는 것은?

  1. 호스나 유압라인에 공기가 유입 되었다.
  2. 오일의 온도가 약간 상승하였다.
  3. 타이어의 공기압이 높다.
  4. V벨트의 유격이 없다.
(정답률: 82%)
  • 동력 조향장치에서 핸들이 무거운 원인은 호스나 유압라인에 공기가 유입되었기 때문입니다. 공기가 유입되면 유압압력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조향장치의 작동이 둔화되어 핸들이 무거워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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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클러치 폐달 레버에서 작용점의 힘이 120kgf일 때 폐달의 답력은? (단, 작용접에서 폐달까지와 작용점에서 고정점까지의 비는 5:2이다.)

  1. 약 17.2kgf
  2. 약 24.3kgf
  3. 약 34.3kgf
  4. 약 86.2kgf
(정답률: 38%)
  • 작용점에서 폐달까지의 비가 5:2이므로, 폐달까지의 힘은 작용점에서의 힘을 5/2배 한 것이다. 따라서 폐달까지의 힘은 120kgf x 5/2 = 300kgf이다.

    폐달의 답력은 폐달까지의 힘을 작용점에서의 비율로 나눈 것이다. 작용점에서의 비율은 5+2=7이므로, 폐달의 답력은 300kgf / 7 = 약 42.9kgf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답을 "약 34.3kgf"로 요구하고 있다. 이는 반올림한 값으로, 정확한 값은 42.8571kgf이다. 따라서, 폐달의 답력은 약 34.3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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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브레이크 라이닝 및 브레이크 액이 구비해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라이닝은 내열성, 내구성을 갖추어야 한다.
  2. 라이닝은 고속 슬립상태에서도 마찰 계수가 일정해야 한다.
  3. 브레이크 액은 압축성이 있어야 한다.
  4. 브레이크 액은 빙점이 낮아야 한다.
(정답률: 63%)
  • "브레이크 액은 압축성이 있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브레이크 액은 압축성이 없어야 합니다. 브레이크 시스템에서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액체가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어 브레이크 패드가 회전하는 타이어를 눌러 마찰력을 발생시킵니다. 만약 브레이크 액이 압축성이 있다면,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액체가 압축되어 브레이크 캘리퍼에 전달되는 양이 줄어들어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액은 압축성이 없어야 하며, 이를 유지하기 위해 브레이크 액은 비교적 높은 유동점도를 갖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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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변속비가 3:1, 종 감속비가 5:1인 자동차외 기관 회전 속도가 1500rpm일 때 차량의 속도는?

  1. 약 10km/h
  2. 약 15km/h
  3. 약 20km/h
  4. 약 25km/h
(정답률: 40%)
  • 변속비와 종 감속비를 곱한 전체 감속비는 15:1이 됩니다. 따라서 기관 회전 속도인 1500rpm를 15로 나누면 바퀴의 회전 속도가 됩니다. 이를 km/h로 변환하기 위해 바퀴의 지름을 곱해줍니다. 보통 승용차의 바퀴 지름은 약 0.6m 정도이므로 계산하면 약 15km/h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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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차량이 선회할 때 코너링 포스(cornering force)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바퀴의 수직 하중
  2. 바퀴의 동적 평형
  3. 림(rim)의 폭
  4. 바퀴의 공기 압력
(정답률: 48%)
  • 바퀴의 동적 평형은 차량이 선회할 때 코너링 포스에 직접 영향을 주는 요소입니다. 바퀴의 동적 평형이란 바퀴가 지면과 접하는 지점에서 수직 하중과 수평 하중이 균형을 이루는 상태를 말합니다. 이 상태가 유지되면 바퀴는 안정적으로 지면과 마찰력을 유지하며 차량의 운전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바퀴의 동적 평형은 코너링 포스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반면, 바퀴의 수직 하중, 림의 폭, 바퀴의 공기 압력은 코너링 포스에 간접적인 영향을 주는 요소이며, 거리가 먼 것으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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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자동차용 축전지가 완전 충전되어 있는 상태의 전해액은?

  1. H2SO4
  2. H2O
  3. PbSO4
  4. PbO2
(정답률: 75%)
  • 자동차용 축전지는 화학적 에너지를 전기 에너지로 변환하는 장치입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화학 반응이 일어나면서 전해액이 생성됩니다. 이 전해액은 주로 황산(H2SO4)과 물(H2O)의 혼합물입니다. 축전지 내부에서 황산과 물이 반응하여 수소 이온(H+)과 황산 이온(SO42-)이 생성되고, 이 이온들이 전극과 상호작용하면서 전기 에너지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축전지가 완전 충전되어 있는 상태의 전해액은 황산(H2SO4)입니다. PbSO4과 PbO2는 축전지 내부에서 생성되는 화학물질로, 전해액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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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12V의 축전지에 24W의 전구 2개를 그림과 같이 접속 하였을 때 Ⓐ에 흐르는 전류는?

  1. 2A
  2. 3A
  3. 4A
  4. 6A
(정답률: 63%)
  • 전구 1개당 소비하는 전력은 24W 이므로, 2개를 접속하면 총 48W의 전력이 소비됩니다. 이때, 전압은 12V 이므로 전류는 전력을 전압으로 나눈 값인 4A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4A"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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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그림의 회로에서 퓨즈의 용량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5A
  2. 10A
  3. 15A
  4. 30A
(정답률: 60%)
  • 회로에서 가장 큰 전류는 15A 이므로, 퓨즈의 용량은 15A여야 합니다. 5A나 10A는 전류가 너무 작고, 30A는 전류가 너무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5A가 가장 적합한 용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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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자동차용 직류 분권식 전동기의 과징으로 틀린 것은?

  1. 전기자코일과 계자코일이 병렬로 연력된 방식이다.
  2. 전기자코일과 계자코일에 공급되는 전압이 일정하다.
  3. 전동기의 회전 속도 변동이 작다.
  4. 기관을 크랭킹하는 기동 전동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53%)
  • "전동기의 회전 속도 변동이 작다."가 틀린 것입니다. 자동차용 직류 분권식 전동기는 기관을 크랭킹하는 기동 전동기에 적합하다는 이유는, 크랭크 샤프트와 직접 연결되어 회전력을 전달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정된 회전 속도가 아닌, 변동이 큰 회전 속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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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냉방장치에서 자동차 실내의 냉방 효과는 어떤 경우에 나타나는가?

  1. 증발기에 흡입 열량이 있을 때
  2. 응축기에서 방출 열량이 있을 때
  3. 공급에너지에 열량의 비가 발생될 때
  4. 압축기에서 공급되는 에너지가 있을 때
(정답률: 57%)
  • 냉방장치에서는 냉매가 압축기에서 압축되어 증발기에서 확장되면서 실내의 열을 흡수합니다. 이때 증발기에 흡입 열량이 있을 때, 냉매가 증발하는 과정에서 실내의 열을 흡수하여 냉방 효과가 나타납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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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점화장치에서 전자 배전 점화장치(DLI)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배전기식 보다는 성은 면에서 떨어진다.
  2.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다.
  3. 점화 코일의 수량을 줄일 수 있다.
  4. 고속형 기관에서 불리하다.
(정답률: 76%)
  • DLI는 점화 코일을 사용하지 않고 직접 점화 플러그에 전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2차 전압의 손실이 적습니다. 이는 배전기식 점화장치에서는 점화 코일을 통해 전기를 공급하기 때문에 2차 전압이 감쇠되는 것과는 대조적입니다. 따라서 DLI는 2차 전압의 손실을 최소화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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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자동차에 사용되는 반도체센서 중 압력을 검출하는 센서가 아닌 것은?

  1. 대기압 센서
  2. 과급압력 센서
  3. 맵 센서
  4. 핫필름 센서
(정답률: 74%)
  • 핫필름 센서는 온도를 검출하는 센서이며, 압력을 검출하는 기능은 없습니다. 따라서, 자동차에 사용되는 반도체센서 중 압력을 검출하는 센서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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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의 Y결선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각 코일의 한 끝은 공통점으로 접속하고 다른 쪽 끝을 각각 결선 한 것이다.
  2. 선간 전압은 각 상전압의 √3배가 된다.
  3.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
  4. 저속에서 발생 전압이 높다.
(정답률: 56%)
  • 정답은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입니다. Y결선은 전압을 이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입니다. 각 코일의 한 끝을 공통점으로 접속하고 다른 쪽 끝을 각각 결선하여 전류를 공급합니다. 이 방법은 전압보다는 전류를 중요시하는 용도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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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자동차용 계기장치에서 작동원리가 유사하게 짝지어진 것은?

  1. (3) - (5)
  2. (1) - (2) - (4)
  3. (1) - (6)
  4. (2) - (4) - (6)
(정답률: 82%)
  • 자동차용 계기장치에서 작동원리가 유사하게 짝지어진 것은 "(1) - (6)" 입니다.

    (1) 속도계와 (6) 주행거리계는 모빌리뷰 회전자를 공유하고 있습니다. 모빌리뷰 회전자는 자동차의 바퀴 회전에 따라 회전하며, 이 회전을 기반으로 속도계와 주행거리계가 작동합니다.

    하지만 (3) 연료계와 (5) 온도계는 모빌리뷰 회전자와는 직접적인 연결이 없습니다. 연료계는 연료 탱크 내의 연료 레벨 센서를 통해 연료의 양을 감지하고, 온도계는 엔진 내부의 온도 센서를 통해 엔진의 온도를 감지합니다.

    또한 (1) 속도계와 (2) RPM계, (4) 오일압력계, (2) RPM계와 (4) 오일압력계, (4) 오일압력계와 (6) 주행거리계는 서로 직접적인 연결이 없으며, 각각의 계기는 독립적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계기장치에서 작동원리가 유사하게 짝지어진 것은 "(1) - (6)"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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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서로 다른 두 가지 색이 특정 광원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 즉, 물리적으로는 다른 색이 시각적으로 동일한 색으로 보이는 현상을 무엇이라하는가?

  1. 저건 등대 현상
  2. 보색 잔상 현상
  3. 겔화 현상
  4. 색 얼룩 현상
(정답률: 51%)
  • 두 가지 색이 특정 광원 아래에서는 같은 색으로 보이는 현상은 저건 등대 현상이라고 부릅니다. 이는 광원의 스펙트럼이 일부 색상을 강조하거나 약화시켜서 색상의 차이를 줄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빨간색과 초록색은 광원에서 볼 때 노란색으로 보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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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자동차용 합성수지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고온에서 열 변형이 없다.
  2. 내식성, 방습성이 우수하다.
  3. 비중이 0.9 ~ 1.3 정도로 가볍다.
  4. 복잡한 형상의 성형이 우수하다.
(정답률: 71%)
  • 고온에서 열 변형이 없다는 것은 합성수지가 열에 의해 변형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자동차 엔진 등에서 발생하는 고온 환경에서도 합성수지가 유지되어 자동차 부품의 성능을 유지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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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특수 안료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아산화동
  2. 산화수은
  3. 산화안티몬
  4. 크레이
(정답률: 72%)
  • 크레이는 특수 안료가 아닌 일반적인 물감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특수 안료로 분류되는데, 아산화동은 황색 안료, 산화수은은 붉은색 안료, 산화안티몬은 녹색 안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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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승용차에서 센터필러(center pillar)가 없는 보디 구조를 지닌 것은?

  1. 세단(4인승)
  2. 쿠페
  3. 리무진
  4. 스테이션 왜건
(정답률: 82%)
  • 쿠페는 일반적으로 2인승 또는 2+2인승으로 디자인되어 있어, 후문이 없거나 작은 크기로 디자인되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센터필러가 없는 보디 구조를 채택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세단, 리무진, 스테이션 왜건과 같은 다른 차종은 후문이 크고 넓은 공간을 차지하기 때문에 센터필러 없이는 충분한 구조적 강도를 유지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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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용접으로 결합된 손상 패널을 뗴어내는 시기로 맞는 것은?

  1. 엔진, 새시와 함께 제거
  2. 손상 차체 교정 전에 제거
  3. 손상 차체 교정 작업과 동시 제거
  4. 바디 주요부의 치수를 맞춘 후에 제거
(정답률: 32%)
  • 손상 패널을 뗴어내기 전에 바디 주요부의 치수를 맞추는 것은, 차체 교정 작업을 수행하기 위해서입니다. 만약 손상 패널을 먼저 제거하면, 차체 교정 작업을 수행할 때 바디 주요부의 치수가 맞지 않아 교정이 어려워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디 주요부의 치수를 맞춘 후에 손상 패널을 제거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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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중 도장할 때 주름이 생기는 가장 큰 원인은?

  1. 너무나 느리게 도장하기 때문에
  2. 너무나 빨리 도장하기 때문에
  3. 너무나 두껍게 도장하기 때문에
  4. 너무나 엷게 도장하기 때문에
(정답률: 65%)
  • 도장을 너무 두껍게 하면, 잉크가 많이 쌓여서 종이가 젖어서 주름이 생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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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열간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큰 변형을 줄 수 있다.
  2. 재질이 고르다.
  3. 처음 단계의 소성 변형에 적합하다.
  4. 동력의 소요가 적다.
(정답률: 43%)
  • 열간 가공은 재질을 고르게 가공할 수 없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는 열간 가공 시 재질 내부에서 온도와 압력이 불균일하게 분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열간 가공은 대부분의 경우 재질 내부에 일정한 성질을 가진 부위와 그렇지 않은 부위가 형성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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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퍼티(putty)작업의 목적으로 옳은 것은?

  1. 광택을 증가하기 위해
  2. 접착력을 강화시키기 위해
  3. 부착력을 향상시키기 위해
  4. 평활성을 유지시키기 위해
(정답률: 82%)
  • 퍼티 작업은 접착제를 사용하여 두 개 이상의 부품을 결합하는 작업입니다. 이때 평활성을 유지시키는 것은 부품 간의 균일한 접착력을 유지하기 위해 중요합니다. 만약 부품 표면이 불균일하다면, 접착력이 강한 부분과 약한 부분이 생겨 결합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평활성을 유지시키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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