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7-21)

자동차정비기능장
(2013-07-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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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내연기관에서 행정체적에 해당하는 만큼의 표준대기 상태의 건조공기질량과 운전 중 1사이클 당 실제로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질량과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제동효율
  2. 충진효율
  3. 체적효율
  4. 이론효율
(정답률: 63%)
  • 충진효율은 내연기관에서 행정체적에 해당하는 만큼의 표준대기 상태의 건조공기질량과 운전 중 1사이클 당 실제로 실린더에 흡입된 공기질량과의 비율을 말합니다. 이는 실린더 내부에 공기를 충전하는 효율을 나타내는 지표로, 충전효율이 높을수록 연료소비가 효율적이고 성능이 우수해집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성능을 평가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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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에서 분사펌프의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으로 틀린 것은?

  1. 연료잔압 유지
  2. 연료분사량 증감
  3. 역류방지
  4. 후적방지
(정답률: 84%)
  • 분사펌프의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의 유입과 분사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딜리버리 밸브가 열리면 연료가 분사기로 유입되어 분사가 이루어지고, 닫히면 연료 유입이 차단됩니다. 따라서 딜리버리 밸브의 기능 중 "연료분사량 증감"은 옳지 않습니다. 이유는 딜리버리 밸브가 열리면 일정한 양의 연료가 분사기로 유입되어 일정한 분사량이 유지되기 때문입니다. 딜리버리 밸브가 닫혀도 분사량은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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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가솔린 기관에서 노킹을 억제하기 위한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한다.
  2. 압축비를 내린다.
  3. 화염 전파거리를 단축한다.
  4. 와류를 증가시켜 연소시간을 늘린다.
(정답률: 61%)
  • 와류를 증가시켜 연소시간을 늘리는 것은 노킹을 억제하는 방법 중 하나이지만, 이 방법은 가솔린 기관에서는 적용되지 않습니다. 와류를 증가시키는 것은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는 방법으로, 가솔린 기관에서는 화염 전파거리를 단축하거나 높은 옥탄가의 연료를 사용하는 등의 방법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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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밸브 오버랩(valve overlap)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기
  2. 흡기밸브 열림과 분사가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
  3. 흡ㆍ배기밸브가 동시에 닫혀 있는 시기
  4. 배기밸브 열림과 분사가 동시에 일어나는 시기
(정답률: 94%)
  • 밸브 오버랩은 엔진의 흡기 밸브와 배기 밸브가 동시에 열려 있는 시기를 의미합니다. 이 시기에는 실린더 내부의 공기가 흡입되는 동시에 배기 가스가 배출되는데,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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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 분사방식의 엔진에 사용되는 센서 중 부특성 서미스터(NTC)소자를 이용한 센서는?

  1. 냉각수온센서, 산소센서
  2. 흡기온도센서, 대기압센서
  3. 대기압센서, 스로틀포지션센서
  4. 냉각수온센서, 흡기온도센서
(정답률: 89%)
  • 부특성 서미스터(NTC)소자는 온도에 따라 저항값이 변하는 특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소자를 이용한 센서는 온도를 측정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냉각수온센서와 흡기온도센서는 모두 엔진 내부의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이므로, 부특성 서미스터(NTC)소자를 이용한 센서로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냉각수온센서, 흡기온도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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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했다가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흡기 매니폴드에 보내는 것은?

  1. 캐니스터
  2. 에어콘트롤 밸브
  3. 인탱크 필터
  4. 에어 바이패스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96%)
  • 캐니스터는 연료탱크로부터 발생한 증발가스를 저장하는 부품으로, 운전 중 흡입 부압을 이용해 흡기 매니폴드에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캐니스터가 정답입니다. 나머지 보기들은 캐니스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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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LPG기관에서 피드백 믹서방식의 출력제어 장치와 거리가 먼 것은?

  1. 가스압력 측정 솔레노이드밸브
  2. 시동 솔레노이드밸브
  3. 메인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4. 슬로 듀티 솔레노이드밸브
(정답률: 69%)
  • 피드백 믹서방식의 출력제어 장치는 연소실 내부의 산소량과 연료량을 측정하여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소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반면, 가스압력 측정 솔레노이드밸브는 가스의 압력을 측정하여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연소 조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따라서 가스압력 측정 솔레노이드밸브가 피드백 믹서방식의 출력제어 장치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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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오토사이클 열효율을 40%로 하기위 해서는 압축비를 얼마로 하면 되는가? (단, 비열비 k = 1.4)

  1. 17.6
  2. 5.66
  3. 3.58
  4. 1.64
(정답률: 44%)
  • 열효율(thermal efficiency)은 출력 열량/입력 열량으로 정의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열효율과 비열비를 이용하여 압축비를 구할 수 있습니다.

    열효율 = 1 - 1/압축비^(k-1)

    40% = 1 - 1/압축비^(1.4-1)

    0.4 = 1 - 1/압축비^0.4

    1/압축비^0.4 = 0.6

    압축비^0.4 = 1/0.6

    압축비 = (1/0.6)^(1/0.4)

    압축비 = 3.58

    따라서, 오토사이클 열효율을 40%로 하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3.58로 설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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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가솔린기관에서 실린더 냉각이 불충분하여 과열될 때 일어나는 현상으로 거리가 먼것은?

  1. 충진 효율의 감소
  2. 프리 이그니션 발생
  3. 연소향상으로 출력증가
  4. 윤활작용이 불량
(정답률: 92%)
  • 가솔린기관에서 실린더 냉각이 불충분하여 과열될 때, 프리 이그니션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가 일어나기 전에 연료-공기 혼합물이 스스로 발화하여 폭발하는 현상으로, 이로 인해 엔진 내부의 압력과 온도가 급격하게 상승하게 됩니다. 이는 엔진 부품에 대한 손상을 초래할 수 있으며, 연비와 출력에도 악영향을 미칩니다. 반면, 연소향상은 연료-공기 혼합물이 완전하게 연소되어 출력이 증가하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냉각이 불충분하여 과열될 때, 연소향상이 일어나면 출력이 증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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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가솔린기관에서 직접분사방식(GDI)을 간접분사방식과 비교했을 때 단점은?

  1. 연료분사압력이 상대적으로 낮다.
  2. 희박혼합기 모드에서는 NOx의 발생량이 현저하게 증가 한다.
  3. 분사밸브의 작동전압이 너무 낮다.
  4. 내부 냉각효과가 너무 낮다.
(정답률: 82%)
  • GDI는 직접분사방식으로 연료를 직접 실린더 내부로 분사하기 때문에 연료분사압력이 높아야 한다. 하지만 희박혼합기 모드에서는 연료분사압력이 낮아지기 때문에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고 이로 인해 NOx의 발생량이 증가하게 된다. 따라서 "연료분사압력이 상대적으로 낮다."가 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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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실린더 내경과 행정이 각각80mm이고, 회전수 500rpm일 때 4행정 기관의 실린더 내경을 85mm로 변경하면 증가된 도시마력은?

  1. 약 150 PS
  2. 약 180 PS
  3. 약 200 PS
  4. 약 250 PS
(정답률: 19%)
  • 도시마력은 실린더 내경, 행정길이, 회전수 등의 요소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실린더 내경이 80mm에서 85mm로 증가하였으므로, 실린더 내부의 부피가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연소 공간의 부피가 증가하게 되어 연소 시 발생하는 압력과 열의 양이 증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도시마력도 증가하게 됩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실린더 내경만 변경되었으므로, 행정길이와 회전수는 동일하다고 가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도시마력은 약 150 PS 정도 증가하게 됩니다.

    정확한 계산을 하려면 엔진의 성능 곡선을 고려해야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간단한 추정만을 요구하고 있으므로 위와 같은 답변이 나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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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내연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규정보다 낮은 원인이 아닌 것은?

  1. 오일팬의 오일 량 부족
  2. 오일점도 과대
  3. 유압조절 밸브 스프링 장력 약화
  4. 오일펌프의 마모
(정답률: 83%)
  • 오일점도란 오일의 점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오일점도가 과대하면 오일의 유동성이 떨어져 윤활성능이 저하됩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윤활장치에서 유압이 규정보다 낮은 원인이 오일점도가 과대한 경우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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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기관에서 압축 및 폭발 행정 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탄화수소가 포함된 미연소가스가 크랭크케이스 안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은?

  1. 블로-바이(blow-by)현상
  2. 블로-백(blow-back)현상
  3. 블로-다운(blow-down)현상
  4. 블로-업(blow-up)현상
(정답률: 85%)
  •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탄화수소가 포함된 미연소가스가 압축 및 폭발 행정 시 탈출하여 크랭크케이스 안으로 빠져나가는 현상을 블로-바이(blow-by)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일종의 누설 현상으로,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의 밀착도가 낮아지거나 실린더 벽면의 마모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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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LPI(Liquified Petroleum injection)연료장치에서 멀티밸브 유닛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매뉴얼밸브
  2. 과류방지 밸브
  3. 연료압력 조절기
  4. 리턴 밸브
(정답률: 61%)
  • LPI 연료장치에서 멀티밸브 유닛은 매뉴얼밸브, 과류방지 밸브, 리턴 밸브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연료압력 조절기는 멀티밸브 유닛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연료압력 조절기는 연료의 압력을 조절하여 엔진의 성능과 연비를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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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혼합기 또는 공기가 연소전에 압축되는 정도를 나타내는 식은? (단, Vc : 연소실 체적, Vs : 행정 체적)

  1. 1+(Vc/Vs)
  2. 1+(Vs/Vc)
  3. 1-(Vc/Vs)
  4. 1-(Vs/Vc)
(정답률: 59%)
  • 혼합기 또는 공기가 연소전에 압축되는 정도는 압축비(compression ratio)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압축비는 압축 후 체적(Vc)을 압축 전 체적(Vs)으로 나눈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는 Vc/Vs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문제에서는 Vs/Vc로 표현하도록 요구하고 있습니다. 이는 압축비의 역수를 취한 값입니다. 따라서 압축비의 역수에 1을 더한 값인 1+(Vs/Vc)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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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실린더 안지름과 행정에 따른 분류에서 회전력은 크고 측압이 작은 엔진은?

  1. 정방행정 엔진
  2. 장 행정 엔진
  3. 단 행정 엔진
  4. 2행정 엔진
(정답률: 66%)
  • 실린더 안지름이 크고 행정이 긴 엔진은 연소 공간이 크기 때문에 연소 시간이 길어져 회전력이 크고 측압이 작아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회전력이 크고 측압이 작은 엔진은 장 행정 엔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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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기관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이 8.13kgf/cm2, 기계효율이 85%일 경우 도시평균유효압력은?

  1. 13.37kgf/cm2
  2. 12.62kgf/cm2
  3. 10.48kgf/cm2
  4. 9.56kgf/cm2
(정답률: 50%)
  • 도시평균유효압력 = 제동평균유효압력 / 기계효율
    = 8.13 / 0.85
    = 9.56kgf/cm2

    기관의 제동평균 유효압력은 8.13kgf/cm2이고, 기계효율이 85%이므로, 도시평균유효압력은 제동평균유효압력을 기계효율로 나눈 값인 9.56kgf/cm2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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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가솔린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착화온도가 낮을 것
  2. 기화성이 좋을 것
  3. 발열량이 클 것
  4. 연소성이 좋을 것
(정답률: 75%)
  • 가솔린은 고온에서 자연 발화하기 쉬우므로 착화온도가 낮아야 합니다. 따라서 "착화온도가 낮을 것"은 가솔린기관 연료의 구비조건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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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모집단으로부터 공간적, 시간적으로 간격을 일정하게 하여 샘플링하는 방식은?

  1. 단순랜덤샘플링(simple random sampling)
  2. 2단계샘플링(two-stage sampling)
  3. 취락샘플링(cluster sampling)
  4. 계통샘플링(systematic sampling)
(정답률: 65%)
  • 계통샘플링은 모집단을 일정한 간격으로 나누어 각 구간에서 하나의 표본을 추출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샘플링 과정에서 무작위성을 보장하면서도 시간과 비용을 절약할 수 있어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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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예방보전(Preventive Maintenance)의 효과가 아닌 것은?

  1. 기계의 수리 비용이 감소한다.
  2. 생산시스템의 신뢰도가 향상된다.
  3. 고장으로 인한 중단시간이 감소한다.
  4. 잦은 정비로 인해 제조원단위가 증가한다.
(정답률: 82%)
  • 잦은 정비로 인해 제조원단위가 증가한다는 것은 예방보전의 효과가 아닙니다. 예방보전은 기계의 정기적인 점검과 유지보수를 통해 고장을 예방하고, 기계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잦은 정비로 인해 제조원단위가 증가하는 것은 예방보전의 효과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오히려, 예방보전을 통해 기계의 신뢰도가 향상되고, 고장으로 인한 중단시간이 감소하여 생산성이 향상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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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부적합수 관리도를 작성하기 위해 Σc=599, Σn=222를 구하였다. 시료의 크기가 부분군마다 일정하지 않기 때문에 u관리도를 사용하기로 하였다. n=10일 경우 u 관리도의 UCL값은 약 얼마인가?

  1. 4.023
  2. 2.518
  3. 0.502
  4. 0.252
(정답률: 26%)
  • u 관리도의 UCL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UCL = u + 3√(c/n)

    여기서 u는 평균 부적합수, c는 부적합수의 합, n은 시료의 크기이다.

    따라서, 주어진 정보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UCL = (Σn/Σc) + 3√(Σc/n)
    = (222/599) + 3√(599/10)
    ≈ 4.023

    따라서, 정답은 "4.02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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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이항분포(Binomial distribution)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 = 0.01일 때는 평균치에 대하여 좌ㆍ우 대칭이다.
  2. P≤ 0.1 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3. 부적합품의 출현 갯수에 대한 표준편차는 D(x)=nP이다.
  4. P ≤ 0.5이고, nP≤5일 때는 정규 분포에 근사한다.
(정답률: 66%)
  • 이항분포는 독립적인 n번의 시행 중에서 성공할 확률이 p인 사건이 x번 발생할 확률을 나타내는 분포이다. 이 때, n이 충분히 크고 p가 충분히 작을 때, 이항분포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이는 n번 시행 중 성공할 확률이 매우 작아서 실제로 성공하는 경우가 드물어지기 때문에, 이항분포에서는 x가 일정 범위 내에서만 나타나는데, 이를 포아송 분포로 근사하면 x가 어떤 값이든 나타날 확률이 비슷해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P≤ 0.1 이고, nP=0.1~10일 때는 포아송 분포에 근사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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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작업방법 개선의 기본 4원칙을 표현한 것은?

  1. 층별 – 랜덤 – 재배열 - 표준화
  2. 배제 – 결합 – 랜덤 - 표준화
  3. 층별 – 랜덤 – 표준화 - 단순화
  4. 배제 – 결합 – 재배열 – 단순화
(정답률: 51%)
  • 작업방법 개선의 기본 4원칙은 "배제 – 결합 – 재배열 – 단순화"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배제: 불필요한 작업을 배제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2. 결합: 관련된 작업을 결합하여 작업의 일관성을 유지하고 오류를 줄입니다.
    3. 재배열: 작업의 순서를 재배열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입니다.
    4. 단순화: 작업을 단순화하여 작업의 복잡성을 줄이고 오류를 줄입니다.

    이 4가지 원칙을 지키면 작업의 효율성과 정확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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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제품공정도를 작성할 때 사용되는 요소(명칭)가 아닌 것은?

  1. 가공
  2. 검사
  3. 정체
  4. 여유
(정답률: 62%)
  • 가공, 검사, 정체는 제품공정도 작성 시 필수적으로 고려해야 하는 요소이지만, 여유는 선택적으로 고려할 수 있는 요소이기 때문에 정답이 됩니다. 여유는 제품 생산 시 예상치 못한 상황에 대비하여 일정한 여유 시간이나 자재 등을 확보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생산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예방하고 생산 일정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고려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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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자동차의 기관 토크가 14kgfㆍm, 총 감속비 4.0, 전달효율 0.9,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0.3m 일 때 구동력은?

  1. 50.4kgf
  2. 51.9kgf
  3. 168.0kgf
  4. 186.7kgf
(정답률: 44%)
  • 구동력은 구동바퀴의 회전력과 회전속도에 의해 결정됩니다. 따라서, 구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구동력 = (기관토크 * 총감속비 * 전달효율) / 구동바퀴의 유효반경

    구동력 = (14kgfㆍm * 4.0 * 0.9) / 0.3m
    구동력 = 168.0kgf

    따라서, 정답은 "168.0kgf"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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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하이드로 플래닝(hydro planing)현상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마모가 적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2. 타이어 공기압을 낮춘다.
  3. 배수 효과가 좋은 타이어를 사용한다.
  4. 주행 속도를 낮춘다.
(정답률: 80%)
  • 타이어 공기압을 낮추는 것은 하이드로 플래닝을 방지하는 방법이 아니라 오히려 더 위험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타이어 공기압이 낮아지면 타이어와 지면 사이의 접촉면적이 줄어들어서 물이 밀려나가기 어려워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올바른 답은 "타이어 공기압을 높인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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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하이드로 백 릴레이 밸브의 작동에 대하여 맞는 것은?

  1. 공기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진공 밸브가 열림
  2. 공기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진공 밸브가 닫힘
  3. 진공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공기 밸브가 열림
  4. 진공 밸브가 먼저 열린 다음 공기 밸브가 닫힘
(정답률: 62%)
  •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하이드로 백 릴레이 밸브는 진공 밸브가 열리고, 공기 밸브가 닫힙니다. 이는 브레이크 페달을 놓았을 때 진공이 생성되어 진공 밸브가 열리고, 이로 인해 공기 밸브가 닫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공기 밸브가 먼저 닫힌 다음 진공 밸브가 열림"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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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동력계 암의 길이가 772mm, 기관의 회전수가 2200rpm 동력계 하중이 15kgf일 경우 제동마력은?

  1. 약 18.4PS
  2. 약 24.5PS
  3. 약 25.3PS
  4. 약 35.6PS
(정답률: 25%)
  •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마력 = 동력계 하중 × 동력계 속도

    동력계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력계 속도 = (π × 동력계 암 길이 × 기관 회전수) ÷ 60

    따라서, 제동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마력 = (15kgf × (π × 772mm × 2200rpm)) ÷ (60 × 1000)

    약 35.6PS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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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요건으로 틀린 것은?

  1. 내열성이 우수해야 한다.
  2. 마찰 계수가 작아야 한다.
  3. 열부하에 관계없이 마찰계수가 일정해야 한다.
  4. 표면 결합력이 커, 표면이 뜯겨 나가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72%)
  • 마찰 계수가 작을수록 클러치 디스크와 플라이휠 사이의 마찰이 작아지기 때문에 클러치 조작이 더 부드럽고 정확해진다. 따라서 마찰 계수가 작아야 클러치 디스크 페이싱의 요건을 충족시킬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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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자동차가 선회할 때 바깥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30° 안쪽 바퀴의 최대 조향각이 36°이고 축거가 2.4m일 때 최소 회전 반경은?

  1. 4.8m 적합
  2. 4.8m 부적합
  3. 3.4m 적합
  4. 3.4m 부적합
(정답률: 71%)
  • 최소 회전 반경은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이루는 직각삼각형의 빗변 길이이다. 이 직각삼각형에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는 축거의 길이인 2.4m이다. 또한,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이루는 각도는 30°와 36°이다. 이 각도를 이용하여 삼각함수를 적용하면,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에 대한 최소 회전 반경은 다음과 같다.

    최소 회전 반경 = 2.4m / tan(30° + 36°/2) ≈ 4.8m

    따라서, 정답은 "4.8m 적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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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자동변속기 오일(ATF)이 많이 주입되었을 때 미치는 영향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에어 브리더로부터 오일(ATF)이 밖으로 배출된다.
  2. 밸브바디 내의 각종 유압 배출 구멍이 막혀 주행이 원활치 못하다
  3. 유압이 낮아져 변속 시점이 지연 된다.
  4. 변속시 슬립이 발생된다.
(정답률: 63%)
  • 자동변속기 오일(ATF)이 많이 주입되면, 유압이 낮아져 변속 시점이 지연됩니다. 이는 오일의 과다한 양으로 인해 변속기 내부의 유압이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변속 시점이 늦어지고, 주행이 원활하지 않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자동변속기 오일(ATF)이 많이 주입되었을 때 발생할 수 있는 문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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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전자제어 현가장치의 구성 요소가 아닌 것은?

  1. 차고 센서
  2. 감쇠력 변환 엑추에이터
  3. G센서
  4. 유온센서
(정답률: 85%)
  • 유온센서는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 사용되지 않는 센서입니다. 유온센서는 온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현가장치에서는 주로 차고 센서, 감쇠력 변환 엑추에이터, G센서 등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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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여 패드 교환 등 점검, 정비가용이하다.
  2. 물이나 진흙 등이 묻어도 원심력에 의해 잘 떨어져 나가므로 제동 효과의 회복이 빠르다.
  3. 제동 시 한쪽으로 쏠림 현상이 적어 방향 안정성이 좋다.
  4. 드럼식에 비해 장열성이 우수하여 페이드(Fade)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
(정답률: 86%)
  • "드럼식에 비해 장열성이 우수하여 페이드(Fade) 현상이 발생 할 수 있다"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특징이 아닙니다. 이는 디스크 브레이크의 장점 중 하나인데, 디스크 브레이크는 패드와 로터 사이의 마찰로 제동력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패드와 로터의 접촉면이 넓어서 열이 잘 전달되어 페이드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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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변속 시 유압제어를 위한 신호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펄스 제네레이터A: 변속기 유압 제어를 위해 킥 다운드럼의 회전속도를 검출
  2. 파워/이코노미 스위치: 운전자의 요구에 가까운 변속 특성을 얻기 위하여 ON/OFF 검출
  3. 킥 다운 서보 스위치: 변속 시 유압제어의 시기 제어를 위해 킥 다운 릴레이의 작동을 검출
  4. 펄스 제네레이터B: 출력축 기어의 회전수를 검출
(정답률: 53%)
  • 킥 다운 서보 스위치는 유압제어의 시기 제어를 위해 킥 다운 릴레이의 작동을 검출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유는 킥 다운 릴레이는 변속 시에 일어나는 엔진의 회전수 감소를 감지하여 유압제어를 수행하는데, 이를 위해 킥 다운 서보 스위치가 작동하여 릴레이의 동작을 감지합니다. 따라서 "킥 다운 서보 스위치"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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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싱크로 메시 기구에서 싱크로나이져 링의 내면에 둘레방향으로 설치된 작은 나사의 기능은?

  1. 변속 레버의 조작에 의해 전후 방향으로 섭동 하여 기어의 클러치 역할을 한다.
  2. 변속 기어가 물릴 때 콘에 형성된 유막을 파괴시켜 마찰력을 발생하는 역할을 한다.
  3. 싱크로나이져 키와 슬리브를 고정하여 기어의 물림이 빠지지 않게 하는 역할을 한다.
  4. 싱크로나이져 슬리브가 전후로 이동할 때 싱크로나이져 키를 슬리브 안쪽에 압착시키는 역할을 한다.
(정답률: 41%)
  • 싱크로나이져 링의 내면에 둘레방향으로 설치된 작은 나사는 변속 기어가 물릴 때 콘에 형성된 유막을 파괴시켜 마찰력을 발생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어가 원활하게 물리도록 도와주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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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종감속 장치에 사용되는 기어 중 하이포이드기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다
  3. 차체의 중심이 낮아져서 안정성 및 거주성이 향상된다
  4. 하중 부담 능력이 작다
(정답률: 70%)
  • 하이포이드기어는 구동피니언과 링기어의 중심선이 일치하지 않는 특징이 있어서, 차체의 중심이 낮아져서 안정성 및 거주성이 향상됩니다. 하지만 이러한 구조로 인해 하중 부담 능력이 작아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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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부(-)의 킹핀 오프셋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제동 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2. 마찰계수가 큰 차륜이 안쪽으로 더 크게 조향되므로 자동차는 주행 차선을 그대로 유지한다.
  3. 제동 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을 나타낸다.
  4. 차륜 중심선의 접지점이 킹핀 중심선의 연장선의 접지점보다 안쪽에 위치한 상태를 말한다
(정답률: 49%)
  • "제동 시 차륜이 안쪽으로부터 바깥쪽으로 벌어지도록 작용한다."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제동 시 차량의 중심이 앞으로 이동하면서 차륜이 안쪽으로 조향되는 특성 때문에 차륜이 바깥쪽으로 벌어지게 됩니다. 이는 안전한 제동을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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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전자제어 제동장치(ABS)에서 후륜에 대한 제어방법으로 노면과의 마찰계수가 낮은 축 차륜을 기준으로 브레이크압력을 제어하는 것을 무엇이라하는가?

  1. 감압 유지모드 제어
  2. 셀렉트-로(select low) 제어
  3. 증압 유지 모드 제어
  4. 요우-모멘트 제어
(정답률: 72%)
  • 셀렉트-로(select low) 제어는 후륜의 마찰계수가 낮은 축 차륜을 기준으로 브레이크압력을 제어하는 방법입니다. 이는 낮은 마찰계수를 가진 후륜의 브레이크를 더욱 강하게 작동시켜서 브레이크 효과를 극대화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이 방법은 노면과의 마찰계수가 낮은 상황에서도 안전하게 제동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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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의 구성 요소 중 조향각센서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존 동력 조향 장치의 캐치-업(catch-up)현상을 보상하기 위한 센서
  2. 자동차의 속도를 검출하여 컨트롤 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3. 차속과 조향각 신호를 기초로 하여 최적 상태의 유량을 제어하기 위한 센서
  4. 스로틀 밸브의 열림 량을 감지하여 컨트롤유닛에 입력하기 위한 센서
(정답률: 66%)
  • 기존 동력 조향 장치의 캐치-업(catch-up)현상을 보상하기 위한 센서는 이전에 발생한 조향각과 차속의 차이를 감지하여 보상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기존의 동력 조향 장치에서 발생하는 문제인 캐치-업 현상을 해결하기 위한 것입니다. 캐치-업 현상은 조향각을 변경할 때 차량의 속도와 상관없이 조향각이 즉시 변경되지 않고, 일정 시간이 지난 후에 변경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러한 현상은 운전자의 조향각 조작에 대한 반응성을 떨어뜨리고, 운전 안전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캐치-업 현상을 보상하기 위한 조향각 센서는 전자제어 동력조향장치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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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공기 압축기의 고장으로 압축공기가 존재하지 않는 경우 나타나는 현상은?

  1. 압축공기가 없으면 엔진 시동이 어렵다.
  2. 로드 센싱 밸브에서 하중을 감지 못한다.
  3.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된다.
  4. 풋 브레이크 밸브에 의해서 비상제동은 가능하다.
(정답률: 65%)
  •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는 압축공기가 없으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주차 브레이크가 작동되는 것은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주차 브레이크는 압축공기가 필요하지 않으므로, 공기 압축기의 고장으로 인해 브레이크 시스템이 작동하지 않을 때에도 차량을 안전하게 정지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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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사이드 슬립 검사(side slip tes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앞바퀴 차륜 정렬의 불평형으로 인한 주행 중 앞차축의 옆방향 휨량을 검사한다.
  2. 답판 움직임은 토 인(toe-in)의 경우 외측으로 토 아웃(toe-out)의 경우에는 내측으로 각각 이동한다.
  3. 자동차가 직진하고 있을 때 캠버(camber)각이 있으면 차륜은 서로 차량 내측을 향하는 특성이 있다.
  4. 직진 시 전륜은 항상 내측으로 진행하려하므로 외측으로 진행하게 하는 토 아웃(toe-out)을 부여한다.
(정답률: 48%)
  • 답판 움직임은 앞바퀴의 토 인(toe-in)과 토 아웃(toe-out)에 따라 외측 또는 내측으로 각각 이동하는 것이 맞습니다. 이는 앞바퀴의 정렬이 제대로 되어있지 않을 때 발생하는 문제로, 사이드 슬립 검사를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부분적으로 틀린 내용이 있거나 전혀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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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조향각 바퀴의 윤중의 합은 차량 중량 및 차량 총 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얼마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58%)
  • 조향각 바퀴는 차량의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므로, 차량의 중량이 무거울수록 더 많은 힘을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차량 중량 및 총 중량이 증가할수록 윤중의 합도 증가해야 합니다.

    이 보기에서는 윤중의 합이 차량 중량 및 총 중량의 각각에 대하여 몇 퍼센트 이상이어야 하는지를 묻고 있습니다. 따라서, 윤중의 합이 총 중량의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차량의 중량이 증가할수록 윤중의 합도 증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차량의 중량이 1000kg이고 윤중의 합이 200kg이라면, 윤중의 합은 차량 중량의 20%입니다. 하지만 차량의 중량이 2000kg이라면, 윤중의 합은 400kg 이상이어야 차량을 안전하게 운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윤중의 합이 총 중량의 20% 이상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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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길이 방향으로 그은 직선(X축)을 중심으로 차체가 회전하는 진동은?

  1. 바운싱
  2. 피칭
  3. 요잉
  4. 롤링
(정답률: 61%)
  • 차체가 X축을 중심으로 좌우로 기울어지는 운동을 롤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의 길이 방향으로 그은 직선(X축)을 중심으로 차체가 회전하는 진동은 롤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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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는 트랜지스터의 어떤 작용을 이용하여 코일의 2차전압을 유기시키는가?

  1. 스위칭 작용
  2. 상호유도 작용
  3. 자기유도 작용
  4. 전자유도 작용
(정답률: 62%)
  • 트랜지스터는 스위칭 작용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스위칭 작용은 트랜지스터의 기능 중 하나로, 작은 전류로 제어 신호를 주어 큰 전류를 스위칭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코일의 2차전압을 유기시키는 것이 트랜지스터식 점화장치의 기본 원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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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자동차용 냉난방장치에서 냉매 교환 및 충전 시의 진공작업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1. 시스템 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기 위한 작업이다.
  2.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낮게 함으로써 수분이 쉽게 기화 되도록 한다.
  3.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 한다.
  4. 진공 펌프나 컴프레셔를 이용한다.
(정답률: 77%)
  •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로 수분을 제거하는 것은 옳은 설명입니다. 진공작업을 통해 시스템 내부의 공기와 수분을 제거하고, 압력을 낮추어 수분이 쉽게 기화되도록 합니다. 이때 실리카겔 등의 흡수제를 사용하여 수분을 제거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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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조등의 광도가 2000cd인 경우, 전방 10m에서 조도는?

  1. 200Lux
  2. 20Lux
  3. 30Lux
  4. 2000Lux
(정답률: 60%)
  • 조도는 일정한 면적에 대한 광량의 밀도를 나타내는 값이므로, 전조등의 광도가 2000cd인 경우 전방 10m에서의 광량은 2000cd × 4π × (10m)² = 2,512,000lm이 됩니다. 이 광량을 전방 1m²의 면적으로 나누면 조도는 2,512,000lm / 1m² = 2,512,000lux가 됩니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전방 10m에서의 조도를 구하라고 했으므로, 이 값을 전방 10m²의 면적으로 나누어주어야 합니다. 따라서 조도는 2,512,000lux / 10m² = 251,200lux가 됩니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답은 "200Lux"가 아닌 "20Lux"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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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저항식 레벨 센더(포텐쇼미터)유닛 방식의 연료계에서 계기의 지침과 연료 유닛의 뜨개에 대해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뜨개에 흐르는 전류가 많아지면 연료계기의 지침이 “E"에 위치한다.
  2. 연료가 줄어들면 센더 유닛의 저항은 작아진다.
  3. 연료가 증가하면 센더 유닛에 흐르는 전류는 감소한다.
  4. 센더 유닛의 저항이 낮아지면 연료계기의 지침이 “OFF"에 위치한다.
(정답률: 57%)
  • 센더 유닛은 연료 레벨에 따라 저항이 변화하며, 연료가 많을수록 저항이 작아지고 연료가 적을수록 저항이 커진다. 따라서 센더 유닛의 저항이 낮아지면 연료계기에 전류가 흐르게 되고, 이에 따라 연료계기의 지침이 “OFF"에 위치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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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류발전기의 3상 코일 결선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Y결선의 선간전압은 상전압의 크기가 같은 경우 상전압의 √3배이다.
  2. 델타결선의 경우 부하가 연결되었을 때에 선간전류는 상전류의 √3배이다.
  3. 발전기의 크기가 같고, 코일의 감긴 수가 같을 때 델타결선 방식이 높은 전압을 발생한다.
  4.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는 Y결선을 많이 사용하고 있다.
(정답률: 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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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복원중(문제 오류로 복원중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아시는 분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 부탁 드립니다. 정답은 3번입니다.)

  1.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2.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3.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4. 복원중(정확한 보기 내용을 아시는분께서는 오류 신고를 통하여 내용 작성부탁 드립니다.)
(정답률: 54%)
  • 이유를 알 수 없는 오류로 인해 해당 보기의 내용이 손상되어 복원 중인 상태이기 때문입니다. 정확한 내용을 알고 계신 분은 오류 신고를 통해 내용을 제공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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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20℃에서 양호한 상태인 160AH 축전지는 40A의 전류를 얼마간 발생시킬 수 있는가?

  1. 15분
  2. 40분
  3. 60분
  4. 240분
(정답률: 62%)
  • 축전지의 용량은 전류와 사용 시간에 따라 결정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160AH의 축전지가 20℃에서 양호한 상태이며, 40A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경우를 고려합니다. 이때 축전지의 사용 가능한 시간을 계산하려면 축전지의 용량을 전류로 나누어야 합니다.

    160AH / 40A = 4시간

    따라서, 160AH 축전지는 40A의 전류를 발생시키는 경우 4시간 동안 사용 가능합니다. 이를 분 단위로 환산하면 4시간 x 60분 = 240분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40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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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반도체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내부 전력 손실이 적다.
  2. 고유 저항이 도체에 비하여 적다.
  3. 온도가 상승하면 특성이 몹시 나빠진다.
  4. 정격값을 넘으면 파괴되기 쉽다.
(정답률: 62%)
  • 고유 저항이 도체에 비하여 적다는 것은 반도체가 전기를 통과할 때 내부에서 발생하는 저항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반도체의 전기적 특성 중 하나로, 전기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어 내부 전력 손실이 적고, 전류가 빠르게 흐를 수 있어 전기적으로 효율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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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 시 축전지 전압이12V일 때, 출력되는 전압은 얼마를 정상으로 판정하는가?

  1. 약 40% 이하
  2. 약 30% 이하
  3. 약 20% 이하
  4. 약 10% 이하
(정답률: 47%)
  • 기동전동기 무부하 시험에서는 축전지 전압이 출력 전압보다 높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이는 전압 손실이나 회로 내부 저항 등으로 인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축전지 전압이 12V일 때, 출력 전압이 10% 이하로 나타난다면 정상으로 판정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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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도장 작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도막의 광택이 없어지는 현상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불충분한 건조에 광택 작업을 했다.
  2. 상도 베이스 도막이 너무 두껍다.
  3. 상도 작업시 하도의 건조가 불충분하다.
  4. 증발 속도가 늦은 속건성 시너를 과가 혼합했다.
(정답률: 60%)
  • 도장 작업 후 시간이 경과함에 따라 도막의 광택이 없어지는 현상은 증발 속도가 늦은 속건성 시너를 과가 혼합했기 때문입니다. 속건성 시너는 도장 작업 시 도막의 점착성을 높이는 역할을 하지만, 증발 속도가 느리기 때문에 도막이 완전히 건조되지 않고 남아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이 경우 시간이 지나면서 도막의 광택이 사라지게 됩니다. 따라서 적절한 속건성 시너의 혼합 비율과 건조 시간을 지켜야 도장 작업의 품질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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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CO2가스 아크 용접이 전기 아크 용접을 할 때보다 장점이 아닌 것은?

  1. 용입이 깊으며 용접봉의 소모량이 적다.
  2. 용착 금속의 성질이 좋고 시공이 편리하다.
  3. 아크가 거칠고 스패터가 많이 발생한다.
  4. 용접 결함이 적고 용접봉이 녹는 소리가 일정하다.
(정답률: 80%)
  • CO2가스 아크 용접이 전기 아크 용접을 할 때보다 아크가 거칠고 스패터가 많이 발생하는 이유는 CO2가스 아크 용접에서 사용되는 보호 가스인 이산화탄소(CO2)가 전기 아크 용접에서 사용되는 보호 가스인 아르곤(Ar)보다 불안정하고 화학적으로 활발하기 때문입니다. 이로 인해 아크가 불안정하게 움직이고 용접 부위 주변의 금속이 불규칙하게 녹아 스패터가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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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노코크 바디의 설명 중에서 잘못된 것은?

  1. 충격을 흡수할 수 있도록 일부러 약한 부위를 만들어 준다.
  2. 충격을 받으면 서스펜션 조립부가 상향으로 올라가는 변형을 일으킨다.
  3. 충격흡수를 위해 두께를 바꾸거나 구멍을 만들어준다.
  4. 충격 흡수를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을 보디와 별도로 사용한다.
(정답률: 69%)
  • "충격 흡수를 위해 사다리형 프레임을 보디와 별도로 사용한다."가 잘못된 설명입니다. 사다리형 프레임은 보디 내부에 내장되어 있으며, 충격 흡수를 위한 일부러 약한 부위를 만들어주는 것과 함께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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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데이텀 라인은 무엇을 측정하기 위한 것인가?

  1. 프레임 각 부의 부속품 접속 위치
  2. 프레임의 일그러짐
  3. 프레임 기준선네 의한 프레임의 높이
  4. 프레임 사이드 멤버와 크로스 멤버의 위치
(정답률: 63%)
  • 데이텀 라인은 프레임 기준선에 따라 프레임의 높이를 측정하기 위한 것입니다. 이는 차량의 안정성과 조향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데이텀 라인을 기준으로 프레임의 일그러짐이나 부속품 접속 위치, 사이드 멤버와 크로스 멤버의 위치 등을 정확하게 조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데이텀 라인은 자동차 제조 및 수리 과정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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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스프링 백(spring back)이란?

  1. 스프링에서 장력의 세기를 나타내는 척도
  2. 스프링의 피치를 나타낸다.
  3. 판재를 구부릴 때 하중을 제거하면 탄성에 의해 처음의 상태처럼 돌아오는 것
  4. 판재를 구부렸을 때 구부린 부분이 활 모양으로 되는 현상
(정답률: 76%)
  • 스프링 백은 판재를 구부릴 때 하중을 제거하면 탄성에 의해 처음의 상태처럼 돌아오는 것을 말합니다. 즉, 스프링이 가지는 탄성에 의해 구부린 부분이 처음의 상태로 돌아오는 현상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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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조색에 관한 설명이다. 맞는 것은?

  1. 펄이나 메탈릭을 조색 할 때는 정면과 측면을 비교한다.
  2. 조색을 할 때는 이른 아침이나 저녁이 좋다.
  3. 조색을 할 때 형광등 밑에서 해도 아무런 문제가 없다.
  4. 작업 바닥과 벽은 유채색의 밝은 색이 좋다.
(정답률: 76%)
  • 펄이나 메탈릭은 빛의 반사에 따라 색상이 변하기 때문에, 정면과 측면에서 색상이 다르게 보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두 가지 각도에서 비교하여 색상을 조정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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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자동차 보수 도장에서 메탈릭과 펄(마이카) 도료의 가장 큰 차이점은?

  1. 불투명 및 반투명으로 인한 색상 및 명암 차이가 있다.
  2. 펄은 빛을 반사하고 투과 하지 못한다.
  3. 펄은 코팅의 두께와는 관계없이 칼라가 같다.
  4. 펄은 불투명하여 은폐력이 좋고 메탈릭은 반투명 하여 은폐력이 약하다.
(정답률: 54%)
  • 메탈릭 도료는 불투명하고 반투명하지 않으며, 색상과 명암은 도료의 빛을 반사하는 능력에 따라 결정됩니다. 반면에 펄 도료는 빛을 반사하고 투과하지 않으며, 코팅의 두께와는 관계없이 색상이 다를 수 있습니다.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펄 도료는 빛에 따라 색상과 명암이 변화하며, 메탈릭 도료보다 더욱 빛나는 효과를 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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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탈지용 용제의 구비조건으로 가장 거리가 먼것은?

  1. 휘발성으로 금속표면에 잔존해서는 안된다.
  2. 인화성이 없어야 한다.
  3. 금속면에 대하여 부식성이 있어야 한다.
  4. 인체에 유해하지 않아야 한다.
(정답률: 88%)
  • 탈지용 용제는 기름 또는 기름기를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화학물질로, 대부분 금속 표면과 접촉하게 됩니다. 따라서 금속면에 대하여 부식성이 있어야 하는 것은, 용제가 금속 표면을 부식시켜서 오염물질을 제거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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