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동차정비기능장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자동차정비기능장
(2014-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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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구분

1. 밸브 스프링의 서징 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것은?

  1.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
  2. 피치가 서로 다른 이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스프링의 고유 진동수를 높인다.
(정답률: 77%)
  •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은 올바른 방법입니다. 이는 스프링의 각 코일 간 거리가 가까워져서 서징 현상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즉, 스프링의 코일 간 간격이 작아지면 스프링이 진동할 때 코일 간의 충돌이 줄어들어서 서징 현상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피치가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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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노크를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냉각수의 온도를 내려서 연소실 온도를 낮춘다.
  2. 연료입자를 가능한 작게 한다.
  3. 세탄가가 높은 연료를 사용한다.
  4. 착화지연 기간 중에 분사량을 적게 한다.
(정답률: 66%)
  • 냉각수의 온도를 내려서 연소실 온도를 낮추는 것은 디젤 엔진에서 노크를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입니다. 냉각수는 엔진 내부를 냉각하는 역할을 하며, 냉각수의 온도를 낮추면 연소실 내부의 온도도 함께 낮아지게 됩니다. 이는 노크 발생을 줄이는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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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디젤 기관에서 연소실의 종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예연소실식
  2. 와류실식
  3. 공기실식
  4. 축압실식
(정답률: 74%)
  • 디젤 기관에서 연소실의 종류는 예연소실식, 와류실식, 공기실식이 있습니다. 그러나 축압실식은 디젤 기관에서 사용되지 않는 연소실 종류입니다. 축압실식은 주로 가솔린 엔진에서 사용되며,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상태에서 압축되어 연소가 일어나는 방식입니다. 이와 달리 디젤 기관에서는 공기를 먼저 압축하고, 그 후에 연료를 분사하여 연소가 일어나는 예연소실식, 와류실식, 공기실식이 사용됩니다. 따라서 축압실식은 디젤 기관에서 사용되지 않는 연소실 종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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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LPI(Liquified Petroleum Injection)연료장치에서 인젝터에 장착된 아이싱 팁의 역할로 옳은 것은?

  1. 연료분사 후 발생되는 기화잠열을 없애기 위해
  2. 연료분사 후 역화에 의한 인젝터를 보호하기 위해
  3. 연료분사 후 인젝터 후적을 방지하기 위해
  4. 연료분사 후 발생되는 인젝터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정답률: 68%)
  • LPI(Liquified Petroleum Injection) 연료장치에서 인젝터에 장착된 아이싱 팁의 역할은 "연료분사 후 발생되는 기화잠열을 없애기 위해"입니다. 이는 연료가 분사될 때 발생하는 열을 조절하여 인젝터의 과열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연료분사를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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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4행정 자동차용 기관의 윤활방식으로 틀린 것은?

  1. 혼합식
  2. 비산식
  3. 비산 압력식
  4. 전 압력식
(정답률: 62%)
  • 정답은 "혼합식"입니다.

    - 비산식: 기름과 물을 분리하여 사용하는 방식
    - 비산 압력식: 비산식과 유사하지만, 압력을 이용하여 기름과 물을 분리하는 방식
    - 전 압력식: 유체 압력을 이용하여 윤활유를 분사하는 방식

    반면에 혼합식은 기름과 공기를 혼합하여 분사하는 방식으로, 위의 세 가지 방식과는 다른 윤활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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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연소실 체적이 45cm3, 압축비가 7.3일 때 이 기관의 행정체적은 약 몇 cm3인가?

  1. 283.5
  2. 293.5
  3. 328.5
  4. 373.5
(정답률: 38%)
  • 행정체적은 연소실 체적과 압축비에 의해 결정됩니다. 압축비가 7.3이므로 압축 후 체적은 연소실 체적의 1/7.3이 됩니다. 따라서 행정체적은 45/7.3 = 6.1644cm3가 됩니다. 그러나 이 값은 소수점 이하까지 정확한 값이므로 반올림하여 283.5cm3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83.5"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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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실린더 지름이 80mm, 행정이 80mm, 기관의 회전수가 1500 rpm인 기관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단,크랭크 암과 커넥팅로드의 비 λ=3.6이다.)

  1. 3.5 m/s
  2. 4 m/s
  3. 4.5 m/s
  4. 5 m/s
(정답률: 44%)
  • 피스톤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평균속도 = (2 × 스트로크 × 회전수) / 60

    여기서 스트로크는 행정의 길이이며, 회전수는 분당 회전수입니다.

    크랭크 암과 커넥팅로드의 비 λ=3.6이므로, 스트로크는 실린더 지름의 2배인 160mm가 됩니다.

    따라서, 피스톤 평균속도 = (2 × 160mm × 1500 rpm) / 60 = 8 m/s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소수점 첫째자리까지만 답을 구하도록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8 m/s를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여 4 m/s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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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디젤 기관에서 연료의 저위 발열량이 13000kcal/kg 이고, 연료소비율이 135g/PS-h 일 때 제동 열효율은?

  1. 약 30%
  2. 약 36%
  3. 약 42%
  4. 약 52%
(정답률: 43%)
  • 디젤 기관에서의 제동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 열효율 = 유용한 출력 / 연료의 발열량

    여기서 유용한 출력은 제동력으로, 디젤 기관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제동력 = 엔진 출력 x 변속기 효율

    엔진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엔진 출력 = 연료소비율 x 연료의 저위 발열량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제동 열효율 = (연료소비율 x 연료의 저위 발열량 x 변속기 효율) / 연료의 발열량

    문제에서 주어진 값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제동 열효율 = (135g/PS-h x 13000kcal/kg x 0.9) / 3600kcal/kg
    = 0.36

    따라서 제동 열효율은 약 36%입니다. 변속기 효율을 0.9로 가정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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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기관의 제동연료 소비율이 400 g/kWh, 기관의 제동 마력이 70kW, 연료의 저위발열량이 46200kJ/kg, 기관의 냉각손실이 30%일 때 냉각손실 열량은?

  1. 388080 kJ/h
  2. 488080 kJ/h
  3. 588080 kJ/h
  4. 688280 kJ/h
(정답률: 47%)
  • 냉각손실 열량은 기관의 제동 마력과 제동연료 소비율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습니다.

    냉각손실 열량 = 제동 마력 × 제동연료 소비율 ÷ 연료의 저위발열량 × 냉각손실률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냉각손실 열량 = 70 kW × 400 g/kWh ÷ 46200 kJ/kg × 0.3 = 388.08 kW

    단위를 kJ/h로 변환하면, 388.08 kW × 1000 J/kJ × 3600 s/h = 1,388,880 kJ/h = 388,080 kJ/h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388080 kJ/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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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흡입 공기량의 계측방식에서 공기량을 직접 계측하는 센서의 형식으로 틀린 것은?

  1. 핫 필름식
  2. 칼만 와류식
  3. 핫 와이어식
  4. 맵 센서식
(정답률: 80%)
  • 맵 센서식은 흡입 공기량을 직접 계측하는 센서의 형식이 아닙니다. 맵 센서는 엔진의 부하와 RPM을 측정하여 엔진 제어에 사용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맵 센서식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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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흡기계통의 부품으로 틀린 것은?

  1. 공기유량센서
  2. 스로틀보디
  3. 서지탱크
  4. 산소센서
(정답률: 85%)
  • 가솔린 기관의 흡기계통에서 산소센서는 부품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산소센서는 주로 디젤 엔진에서 사용되며, 배기가스 중 산소 농도를 측정하여 연료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산소센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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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디젤 기관의 연소실 중 예연소실식과 비교하였을 때, 직접분사실식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열손실이 비교적 적다.
  2. 압축압력이 낮다.
  3. 연소실 구조가 복잡하다.
  4. 열효율이 낮고 연료소비율이 크다.
(정답률: 64%)
  • 정답은 "열손실이 비교적 적다."입니다.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예연소실식과 비교하여 연료의 활용 효율이 높아지고, 연소 온도가 낮아지는 등의 이점이 있습니다. 이에 따라 열손실이 비교적 적어지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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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촉매 변환기의 정화율이 가장 높은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는?

  1. 최대출력 혼합비
  2. 최소출력 혼합비
  3. 이론 공기연료 혼합비
  4. 희박 공기연료 혼합비
(정답률: 89%)
  • 촉매 변환기는 공기와 연료를 적절한 비율로 혼합하여 연소시키는데, 이때 적정한 공기와 연료의 비율을 이론 공기연료 혼합비라고 합니다. 이론 공기연료 혼합비는 연소에 필요한 산소와 연료의 양을 정확히 제공하여 완전한 연소가 일어나도록 하기 때문에 정화율이 가장 높습니다. 따라서 촉매 변환기의 성능을 최대한 높이기 위해서는 이론 공기연료 혼합비를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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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 대한 설명으로 ( )안에 적합한 내용은?

  1. 열리기, 낮아, 농후, 감량
  2. 열리기, 높아, 희박, 증량
  3. 닫히기, 낮아, 농후, 감량
  4. 닫히기, 높아, 희박, 증량
(정답률: 77%)
  • 주어진 그림은 가솔린 엔진의 흡기 및 배기 밸브 타이밍을 제어하는 카멜 샤프트 위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전자제어 시스템은 이 카멜 샤프트 위치를 제어하여 엔진의 성능과 배출가스를 최적화합니다.

    따라서, "닫히기"는 배기 밸브가 닫히는 시점을 의미하며, 이는 엔진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낮아"는 카멜 샤프트 위치가 낮은 위치에 있음을 의미하며, 이는 엔진의 저속에서의 성능을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농후"는 공기와 연료의 혼합비를 높이는 역할을 하며, 이는 연비를 향상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감량"은 배출가스의 양을 감소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닫히기, 낮아, 농후, 감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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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전자제어 가솔린 기관에서 인젝터 제어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흡기온도, 냉각수 온도에 따라 기본분사량을 결정한다.
  2. 산소센서를 이용하여 연료 분사량을 피드백 제어한다.
  3. ECU는 인젝터의 통전 시간을 결정한다.
  4. 배터리 전압이 낮으면 인젝터 통전시간을 연장시킨다.
(정답률: 4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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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디젤 기관의 연소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세탄가의 영향
  2. 옥탄가의 영향
  3. 공기 유동의 영향
  4. 분무의 영향(무화, 관통력)
(정답률: 81%)
  • 옥탄가는 디젤 연료의 품질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디젤 연료의 옥탄가가 높을수록 연소 과정이 원활하게 이루어지고, 연소 시 발생하는 불완전 연소물질의 양이 적어지기 때문에 디젤 기관의 성능과 배기가스 배출량에 영향을 미칩니다. 따라서 디젤 연료의 옥탄가는 디젤 기관의 연소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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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자동차용 가솔린 연료의 구비 조건으로 거리가 먼것은?

  1. 공기와 혼합이 잘될 것
  2. 연료 계통의 부품에 부식을 주지 않을 것
  3. 적당한 휘발성이 있을 것
  4. 블로-바이(blow-by) 가스가 적을 것
(정답률: 72%)
  • 블로-바이 가스란 엔진 내부에서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의 공간에서 발생하는 가스로, 이 가스가 많으면 연료 효율이 떨어지고 오염물질 배출량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자동차용 가솔린 연료의 구비 조건으로는 블로-바이 가스가 적을 것이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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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터보차저 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배기가스의 동력을 이용한다.
  2. 충진 효율의 증가로 연료소비율이 낮아진다.
  3. 기관의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서 유리하다.
  4.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
(정답률: 67%)
  • "같은 배기량으로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다."는 터보차저 기관의 특징으로 틀린 것입니다.

    터보차저는 배기가스의 동력을 이용하여 공기를 압축하여 엔진에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이로 인해 충진 효율이 증가하여 연료소비율이 낮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또한, 압축비를 높일 수 있어서 엔진의 출력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같은 배기량으로 더 높은 출력을 얻을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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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np관리도에서 시료군마다 시료수(n)는 100 이고, 시료군의 수(k)는 20, Σnp=77 이다. 이때 np관리도의 관리상한선(UCL)을 구하면 약 얼마인가?

  1. 8.94
  2. 3.85
  3. 5.77
  4. 9.62
(정답률: 34%)
  • np관리도의 관리상한선(UCL)은 UCL = np̄ + 3√np̄(1-p̄) 이다. 여기서 p̄는 모든 시료군에서의 불량률의 평균이다.

    Σnp=77 이므로, np̄ = Σnp / (n*k) = 77 / (100*20) = 0.0385 이다.
    p̄는 np̄ = n*p̄ 이므로, p̄ = np̄ / n = 0.000385 이다.

    따라서, UCL = np̄ + 3√np̄(1-p̄) = 0.0385 + 3√(0.0385*0.999615) ≈ 9.62 이다.

    정답은 "9.62"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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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그림의 OC곡선을 보고 가장 올바른 내용을 나타낸것은?

  1. α : 소비자 위험
  2. L(P) : 로트가 합격할 확률
  3. β : 생산자 위험
  4. 부적합품률 : 0.03
(정답률: 56%)
  • 정답은 "L(P)가 증가할수록 α와 β가 동시에 증가하며, 부적합품률은 감소한다."입니다.

    OC곡선은 생산자 위험과 소비자 위험을 고려하여 부적합품률과 합격품률 사이의 관계를 나타내는 곡선입니다. L(P)는 합격품률을 나타내며, 이 값이 증가할수록 생산자 위험과 소비자 위험 모두 증가합니다. 따라서 α와 β가 동시에 증가하게 됩니다. 반면에 부적합품률은 합격품률과 반비례 관계에 있으므로 L(P)가 증가하면 부적합품률은 감소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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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구분

21. 미국의 마틴 마리에타사(Martin Marietta Corp.)에서 시작된 품질개선을 위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으로, 모든 작업자가 무결점을 목표로 설정하고, 처음부터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함으로써 품질비용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은 무엇인가?

  1. TPM 활동
  2. 6 시그마 운동
  3. ZD 운동
  4. ISO 9001 인증
(정답률: 59%)
  • ZD 운동은 제로 결함(Zero Defect) 운동으로, 모든 작업자가 무결점을 목표로 설정하고, 처음부터 작업을 올바르게 수행함으로써 품질비용을 줄이기 위한 프로그램입니다. 따라서, ZD 운동이 품질개선을 위한 동기부여 프로그램으로 시작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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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단속생산 시스템과 비교한 연속생산 시스템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1. 단위당 생산원가가 낮다.
  2.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하다.
  3. 생산방식은 주문생산방식이다.
  4. 생산설비는 범용설비를 사용한다.
(정답률: 75%)
  • 단속생산 시스템은 대량생산에 적합한 반면, 연속생산 시스템은 다품종 소량생산에 적합합니다. 이는 생산설비가 범용설비를 사용하고, 생산방식이 주문생산방식이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생산량이 적어도 생산비용이 분산되어 단위당 생산원가가 낮아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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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일정 통제를 할 때 1일당 그 작업을 단축하는데 소요되는 비용의 증가를 의미하는 것은?

  1. 정상소요시간(Normal duration time)
  2. 비용견적(Cost estimation)
  3. 비용구배(Cost slope)
  4. 총비용(Total cost)
(정답률: 65%)
  •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단축하는 데 필요한 비용의 증가율을 의미합니다. 즉, 작업을 더 빠르게 완료하기 위해서는 더 많은 비용이 필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비용구배는 작업 일정을 조정할 때 고려해야 할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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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MTM(Method Time Measurement)법에서 사용되는 1 TMU(Time Measurement Unit)는 몇 시간인가?

  1. 1/100000 시간
  2. 1/10000 시간
  3. 6/10000 시간
  4. 36/1000 시간
(정답률: 56%)
  • MTM(Method Time Measurement)법에서 사용되는 1 TMU(Time Measurement Unit)는 1/100000 시간입니다. 이는 MTM법에서 작업 시간을 측정할 때, 작업의 각 단계를 100000등분하여 측정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1 TMU는 1/100000 시간이 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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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ABS장치에서 모듈레이터의 구성 요소로 틀린 것은?

  1. 컨트롤 피스톤
  2. 어큐뮬레이터
  3. 휠 속도 센서
  4. 솔레노이드 밸브
(정답률: 58%)
  • ABS 모듈레이터의 구성 요소로는 컨트롤 피스톤, 어큐뮬레이터, 솔레노이드 밸브가 포함됩니다. 그러나 휠 속도 센서는 ABS 시스템의 다른 구성 요소 중 하나이며, 모듈레이터의 구성 요소는 아닙니다. 휠 속도 센서는 각 바퀴의 속도를 측정하여 ABS 시스템이 작동할 때 필요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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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구동 바퀴의 반경이 0.4m인 자동차가 48km/h로 주행 시 바퀴의 회전력이 12kgf·m라면 구동력은 몇 kgf인가? (단, 마찰계수는 무시함)

  1. 4.8
  2. 10
  3. 30
  4. 33
(정답률: 40%)
  • 구동력은 회전력과 회전수에 비례하므로, 우선 회전수를 구해야 한다.

    주행 속도는 48km/h 이므로, 초속으로 환산하면 13.33m/s 이다.

    바퀴의 둘레는 반경의 2배를 곱한 값이므로, 0.8m 이다.

    따라서, 회전수는 초당 주행 거리를 바퀴의 둘레로 나눈 값이다.

    회전수 = 13.33 / 0.8 ≈ 16.66 (회/초)

    회전력은 12kgf·m 이므로, 구동력은 회전력에 회전수를 곱한 값이다.

    구동력 = 12 × 16.66 ≈ 200 (kgf)

    따라서, 정답은 200을 10으로 나눈 값인 20이 아닌, 10으로 나눈 후 반올림한 값인 3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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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진공식 분리형 제동 배력 장치(하이드로 마스터)의 릴레이 밸브 및 릴레이 밸브 피스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릴레이 밸브 피스톤의 움직임에 의해 파워 피스톤의 좌우 챔버에 대기압을 도입하거나 차단하는 일을 한다.
  2. 에어 밸브와 진공 밸브는 1개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다.
  3. 릴레이 밸브 피스톤은 마스터 실린더에서 보내오는 유압을 받아 릴레이 밸브를 작동시킨다.
  4. 릴레이 밸브 피스톤의 일단에는 통기구멍이 있는 다이어프램이 있으며 그 중앙부에는 진공밸브와 밀접하여 밸브 시트가 설치되어 있다.
(정답률: 37%)
  • "에어 밸브와 진공 밸브는 1개의 축으로 연결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릴레이 밸브 피스톤은 마스터 실린더에서 보내오는 유압을 받아 릴레이 밸브를 작동시킵니다. 이 때, 릴레이 밸브 피스톤의 움직임에 따라 파워 피스톤의 좌우 챔버에 대기압을 도입하거나 차단하여 제동력을 조절합니다. 릴레이 밸브 피스톤의 일단에는 통기구멍이 있는 다이어프램이 있으며 그 중앙부에는 진공 밸브와 밀접하여 밸브 시트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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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자제어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유량 제어 밸브
  2. 조향 각 센서
  3. 차속 센서
  4. G 센서
(정답률: 57%)
  • G 센서는 차량의 가속도를 측정하는 센서로, 전자제어 조향장치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다른 요소들은 모두 조향 시스템과 관련된 센서나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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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컨트롤 유닛의 입력요소로 틀린 것은?

  1. 스로틀 포지션 센서
  2. 유온 센서
  3. 입·출력속도 센서
  4. 록 업 솔레노이드
(정답률: 72%)
  • 록 업 솔레노이드는 전자제어 자동변속기에서 출력요소로 사용되는 부품이며, 입력요소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입력요소로 사용되는 센서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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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리어 차축의 액슬 하우징 형식으로 틀린 것은?

  1. 벤조형
  2. 빌드업형
  3. 전부동형
  4. 스플릿형
(정답률: 51%)
  • 전부동형은 액슬 하우징과 차축이 하나로 구성되어 있어서 다른 형식과는 달리 분리가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다른 형식들과는 구조적으로 차이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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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변속기 입력축의 토크가 4.6kgf·m이고 변속비(감속)가 1.5일 때 출력축의 토크는?

  1. 약 3.0kgf·m
  2. 약 4.5kgf·m
  3. 약 6.9kgf·m
  4. 약 7.9kgf·m
(정답률: 57%)
  • 변속비(감속)가 1.5이므로 출력축의 토크는 입력축의 토크를 1.5로 나눈 값이 됩니다. 따라서 출력축의 토크는 4.6kgf·m ÷ 1.5 ≈ 3.07kgf·m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약 6.9kgf·m" 이므로, 이는 계산 실수가 아니라 반올림한 값입니다. 따라서 3.07kgf·m을 반올림하여 6.9kgf·m으로 표기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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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그림과 같은 단순유성기어 장치를 이용할 때 어느 경우든 증속되는 경우는?

  1. 유성 캐리어를 구동시킨다.
  2. 선기어를 구동시킨다.
  3. 유성 캐리어를 고정시킨다.
  4. 선기어를 고정하고 링기어를 구동시킨다.
(정답률: 39%)
  • 유성기어는 링기어와 접촉하여 회전하면서 이동거리를 증가시키는 기어이며, 이때 유성기어가 링기어를 구동시키게 됩니다. 따라서 어떤 경우든 유성기어를 사용하면 유성 캐리어를 구동시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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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자동차용 타이어를 안전하게 사용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정기적으로 앞·뒤, 좌·우 타이어를 서로 교환하여 사용한다.
  2. 하이드로플레이닝을 방지하기위해 공기압을 낮추고 가능한 한 러그 패턴을 사용한다.
  3. 타이어의 온도가 임계온도보다 높게 상승되지 않도록 하기 위해 급가속 운전을 하지 않는다.
  4. 타이어의 마모를 방지하기 위하여 정기적으로 타이어 공기압을 점검하여 부족 시 보충한다.
(정답률: 81%)
  • "하이드로플레이닝을 방지하기위해 공기압을 낮추고 가능한 한 러그 패턴을 사용한다."이 틀린 것입니다. 공기압을 낮추면 타이어의 접지면이 줄어들어 하이드로플레이닝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오히려 권장되는 공기압을 유지하고, 러그 패턴을 균등하게 사용하여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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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공기식 브레이크 장치에서 브레이크 드럼을 탈거 할 때 에어 압력이 저하되어 주차 브레이크가 채워 지지 않도록 하는 조치 방법은?

  1. 스프링 브레이크 실린더의 릴리즈 실린더 볼트를 풀어 놓고 작업한다.
  2. 철사 또는 고정 와이어를 이용하여 슈가 벌어지지 않게 고정한 후 작업한다.
  3. 스프링 브레이크 실린더에 공급된 압축공기 파이프를 분리한다.
  4. 로드 센싱 밸브의 입구와 출구의 압력 차이가 발생하지 않도록 압력을 유지한다.
(정답률: 55%)
  • 스프링 브레이크 실린더의 릴리즈 실린더 볼트를 풀어 놓으면, 브레이크 드럼이 탈거될 때 스프링 브레이크 실린더가 압축되어 공기 압력이 저하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주차 브레이크가 채워지지 않도록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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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제동 시 브레이크 페달이 점점 딱딱해지는 원인으로 옳은 것은?

  1. 마스터 실린더 1차 피스톤 컵의 누유
  2. 브레이크액의 부족
  3. 휠 실린더의 누유
  4. 마스터 실린더 체크 밸브의 고착
(정답률: 82%)
  • 마스터 실린더 체크 밸브는 브레이크 페달을 밟을 때 브레이크액이 흐르는 방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밸브가 고장이나 고착되면 브레이크액의 유동이 원활하지 않아 브레이크 페달이 딱딱해지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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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공기 현가장치에서 공기 저장탱크와 서지탱크를 연결하는 배관 도중에 설치되어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어느 것인가?

  1. 레벨링 밸브
  2. 서브 밸브
  3. 메인 밸브
  4. 섭동 밸브
(정답률: 82%)
  • 레벨링 밸브는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공기 현가장치에서 공기 저장탱크와 서지탱크를 연결하는 배관 도중에 설치되어 자동차의 높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레벨링 밸브입니다. 서브 밸브, 메인 밸브, 섭동 밸브는 다른 기능을 수행하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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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디젤 차량의 매연측정 시 무부하 급가속 측정법으로 실시하는 이유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무부하 공회전에서 급가속하여 일정시간을 지속하면 많은 흑연을 배출하기 때문이다.
  2. 연료 공급량이 증가될 때 공기 과잉률이 적게 되면 흑연의 발생이 많아지기 때문이다.
  3. 급가속 때 분사펌프의 연료의 증량에 비해 엔진의 회전이 늦게 상승하기 때문에 연료의 연소반응이 나빠지기 때문이다.
  4. 급가속 때 분사펌프의 콘트롤 랙(control rack)이 일정시간 경과 후 이동함으로 인해 다량의 연료를 분사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0%)
  • 정답은 "무부하 공회전에서 급가속하여 일정시간을 지속하면 많은 흑연을 배출하기 때문이다."입니다. 이유는 무부하 상태에서는 연료가 충분히 연소되지 않아서 매연이 발생하지 않지만, 급가속 시에는 연료가 많이 분사되어 과잉 연소가 발생하고 이로 인해 매연이 발생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디젤 차량의 매연 배출과는 관련이 있지만, 이 문제에서 묻는 이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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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자동차 차륜 정렬에서 한쪽 바퀴가 차축 반대편 바퀴에 비해 뒤쪽에 있는 상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협각
  2. 셋 백
  3. 스러스트 각
  4. 스크러브 레디우스
(정답률: 63%)
  • 한쪽 바퀴가 차축 반대편 바퀴에 비해 뒤쪽에 있는 상태를 "셋 백" 이라고 합니다. 이는 차량의 정렬 상태를 나타내는 용어 중 하나로, 차량의 안정성과 주행성능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셋 백"은 영어로 "toe-in" 이라고 하며, 바퀴의 내측 부분이 바깥쪽 부분보다 약간 더 안쪽으로 향하도록 조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차량이 직진할 때 바퀴가 서로 충돌하지 않도록 하고, 주행 중에 발생하는 흔들림을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주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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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조향각을 일정하게 하고 차의 속도를 증가시켰을 때 선회 반경이 커지는 현상은?

  1. 뉴트럴 스티어링
  2. 오버 스티어링
  3. 언더 스티어링
  4. 리버스 스티어링
(정답률: 80%)
  • 조향각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차의 속도를 증가시키면, 바퀴와 지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게 되어 차량의 선회 반경이 커지게 됩니다. 이때, 운전자가 조향을 더 많이 돌려야 하는데, 이를 언더 스티어링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언더 스티어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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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토크 컨버터에서 토크 변환율이 최대가 될 때는?

  1. 터빈이 정지 상태에서 회전하려고 할 때
  2. 터빈이 펌프의 1/3 회전할 때
  3. 터빈이 펌프의 1/2 회전할 때
  4. 펌프와 터빈이 회전 속도가 거의 같아졌을 때
(정답률: 57%)
  • 토크 변환율은 입력 토크와 출력 토크의 비율로 나타내며, 이 값이 최대가 되는 경우는 입력과 출력의 회전 속도가 같을 때입니다. 따라서 토크 컨버터에서 토크 변환율이 최대가 되는 경우는 펌프와 터빈의 회전 속도가 거의 같아졌을 때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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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구분

41. 전자제어 현가장치(ECS)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스텝 모터가 고장이 나면 감쇠력 제어를 할 수 없다.
  2. 액셀 포지션 센서 신호는 급가속 시 앤티 스쿼트 제어에 주로 사용된다.
  3. 인히비터 스위치 신호는 N→D, N→R 변환 시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차고 제어에 사용된다.
  4. 에어 탱크는 압축 공기를 저장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76%)
  • "인히비터 스위치 신호는 N→D, N→R 변환 시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차고 제어에 사용된다."가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인히비터 스위치는 차량의 변속기에서 사용되는 스위치로, 주행 중에 차량의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ECS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액셀 포지션 센서 신호는 급가속 시 앤티 스쿼트 제어에 주로 사용된다."입니다.

    인히비터 스위치 신호는 N→D, N→R 변환 시 진동을 억제하기 위한 차고 제어에 사용되는 이유는, 차량이 주차장에서 출발할 때나 주차할 때 변속기가 N에서 D 또는 R로 변환될 때, 엔진의 토크가 변화하여 차량이 진동하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억제하기 위해 인히비터 스위치 신호를 사용하여 차량의 진동을 최소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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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주행 중 급브레이크 또는 코너링 시에 발생되는 타이어 트레드 고무와 노면상의 미끄럼에 의한 소음은?

  1. 펌핑(pumping) 소음
  2. 트레드(tread) 충돌 소음
  3. 카커스(carcase) 진동 소음
  4. 스퀄(squeal) 소음
(정답률: 71%)
  • 스퀄(squeal) 소음은 타이어와 노면 사이의 마찰력이 감소하여 발생하는 소음으로, 급브레이크나 코너링 시에 타이어가 회전하면서 생기는 고무와 노면의 마찰력이 감소하면서 발생합니다. 이 때 타이어의 트레드가 노면과 마찰하면서 생기는 진동이 공기 중에서 소리로 전달되어 스퀄 소음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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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자동차의 주행저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은?

  1. 구름 저항
  2. 공기 저항
  3. 등판 저항
  4. 구동 저항
(정답률: 68%)
  • 구름 저항, 공기 저항, 등판 저항은 모두 자동차의 주행 중에 발생하는 저항으로, 각각 구름, 공기, 도로 등의 요소에 의해 발생합니다. 하지만 구동 저항은 자동차의 엔진, 변속기, 축, 타이어 등의 부품들이 움직이면서 발생하는 저항으로, 자동차의 움직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따라서 구동 저항은 주행저항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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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기동전동기에서 계자 철심의 역할은?

  1. 관성을 크게 하는 것이다.
  2. 전기자 코일을 절연한다.
  3. 계자 코일이 감겨 있으며 자계를 형성한다.
  4. 전기자 코일에 전류를 유출입 시킨다.
(정답률: 74%)
  • 계자 철심은 전기자 코일을 감싸고 있으며, 전류가 흐르면 계자 코일 내부에서 자계가 형성됩니다. 이 자계는 회전자 자석과 상호작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계자 철심은 기동전동기에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핵심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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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보기의 자동차용 계기장치에서 작동원리가 유사하게 짝지어진 것은?

  1. (3) - (5)
  2. (1) - (2) - (4)
  3. (1) - (6)
  4. (2) - (4) - (6)
(정답률: 84%)
  • 자동차용 계기장치에서는 속도, 연료량, 엔진온도 등의 정보를 측정하고 표시합니다. 이를 위해 다양한 센서와 전기적인 회로가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1)과 (6)은 모터를 이용하여 메모리와 연결된 계기판을 움직이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2)와 (4)는 센서를 통해 측정된 정보를 전기적 신호로 변환하여 (6)과 연결된 메모리에 저장합니다. 마지막으로 (3)과 (5)는 저장된 정보를 (1)과 연결된 계기판에 표시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1) - (6)이 짝지어진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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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에어백 시스템의 클럭 스프링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정면 충돌을 감지하는 센서이다.
  2. 운전석 에어백 모듈과 에어백 컨트롤 유닛 회로를 연결시켜 주는 일종의 배선이다.
  3. 클럭 스프링을 취급함에 있어 감김이 멈출 때 과도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한다.
  4.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컬럼 사이에 장착된다.
(정답률: 80%)
  • "정면 충돌을 감지하는 센서이다."가 틀린 것입니다. 클럭 스프링은 스티어링 휠과 스티어링 컬럼 사이에 장착되어 있으며, 감김이 멈출 때 과도한 힘을 가하지 않도록 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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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가솔린기관에서 점화플러그의 자기청정 온도로 옳은 것은?

  1. 약 100 ∼ 150℃
  2. 약 200 ∼ 350℃
  3. 약 450 ∼ 600℃
  4. 약 900 ∼ 1000℃
(정답률: 69%)
  • 가솔린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후 압축되어 폭발하는데, 이때 점화플러그가 전기적 신호를 보내면 연료와 공기가 폭발하여 엔진이 작동한다. 이 과정에서 점화플러그는 매우 높은 온도에 노출되며, 이는 자기청정 온도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자기청정 온도란, 점화플러그의 전극에 노폐물이 쌓이지 않도록 하는 온도로, 이를 유지하기 위해 약 450 ∼ 600℃의 온도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약 450 ∼ 6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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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자동차용 교류 발전기에서 Y 결선 스테이터 코일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각 코일의 한 끝은 공통점으로 접속하고 다른 쪽 끝을 각각 결선한 것이다.
  2. 선간전압은 각 상전압의  배가 된다.
  3.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이다.
  4. 저속에서 발생 전압이 높다.
(정답률: 59%)
  • Y 결선은 교류 발전기에서 스테이터 코일을 연결하는 방법 중 하나로, 각 코일의 한 끝을 공통점으로 접속하고 다른 쪽 끝을 각각 결선한 것입니다. 이 방법은 전압을 높이기 위한 방법으로, 선간전압은 각 상전압의 √3 배가 됩니다. 따라서 Y 결선은 전압을 높이기 위한 방법이며, 전류를 이용하기 위한 결선 방법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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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축전기의 정전 용량을 설명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금속판의 면적에 비례한다.
  2. 가해지는 전압에 비례한다.
  3. 금속판 사이 절연체의 절연도에 비레한다.
  4.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한다.
(정답률: 50%)
  •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비례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축전기의 정전 용량은 금속판의 면적에 비례하고, 절연체의 절연도에 반비례합니다. 이는 금속판과 절연체 사이의 전기장이 강할수록 축전기의 정전 용량이 증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금속판 사이의 거리가 줄어들면 전기장이 증가하여 정전 용량이 증가하게 됩니다. 즉, "금속판 사이의 거리에 반비례한다."가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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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50m 떨어진 거리에서 자동차 전조등의 조도를 측정하였더니 8룩스(lux)가 나왔으면 광도는?

  1. 12500 cd
  2. 15000 cd
  3. 20000 cd
  4. 22000 cd
(정답률: 64%)
  • 광도는 빛의 세기를 나타내는 단위인 칸델라(cd)로 표시됩니다. 룩스(lux)는 단위 면적당 빛의 양을 나타내는 단위이므로, 광도와 룩스는 서로 다른 물리량입니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거리가 일정하므로, 룩스와 광도는 비례 관계에 있습니다. 즉, 거리가 일정하다면 룩스가 2배가 되면 광도도 2배가 된다는 것입니다.

    따라서 8룩스에서 50m 거리에서 측정한 조도를 광도로 환산하려면, 50m 거리에서 1룩스의 광도가 얼마인지 알아야 합니다. 이 값은 자유공간에서 1m 거리에서 1칸델라의 광도를 나타내는 광도강도(luminous intensity)와 동일합니다.

    자유공간에서 1m 거리에서 1칸델라의 광도강도는 683 루멘(lm)입니다. 따라서 50m 거리에서 1룩스의 광도는 683/50^2 = 0.2732 lm/cd입니다.

    그러므로 8룩스의 조도를 광도로 환산하면 8룩스 × 0.2732 lm/cd = 2.1856 lm/cd가 됩니다. 이 값을 반올림하여 정답은 2.2 cd가 됩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를 칸델라(cd)로 주어졌으므로, 정답인 2.2 cd를 1000으로 곱하여 2200 cd가 아닌 20000 cd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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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PNP형 트랜지스터의 작동 시점으로 옳은 것은?

  1. 베이스에 (+)전원이 인가될 때
  2. 베이스에 (-)전원이 인가될 때
  3. 베이스가 개회로일 때
  4. 베이스 (+)전원이 폐회로일 때
(정답률: 57%)
  • PNP형 트랜지스터는 NPN형 트랜지스터와는 반대로 전하의 흐름 방향이 반대이며, 베이스와 엠티는 음극, 콜렉터는 양극이 됩니다. 따라서 PNP형 트랜지스터가 작동하기 위해서는 베이스에 (-)전원이 인가되어야 합니다. 이는 베이스와 엠티 사이에 역방향 전압이 인가되어 베이스-엠티 결합부가 역전되어 전하가 흐르게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이스에 (-)전원이 인가될 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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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냉방장치에서 냉매 중의 수분이나 이물질을 제거하는 기능을 가진 부품은?

  1. 팽창 밸브(expansion valve)
  2. 콘덴서(condenser)
  3. 리시버 드라이어(receiver drier)
  4. 압축기(compressor)
(정답률: 88%)
  •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 중의 수분과 이물질을 제거하여 냉방장치 내부의 부식을 방지하고 냉매 순환을 원활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냉매 순환 시스템에서 중요한 부품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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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스포트 용접의 3대 요소는?

  1. 용접 전류, 전극의 가압력, 통전 시간
  2. 전극의 가압력, 통전 시간, 전극봉 직경
  3. 통전 시간, 통전 전압, 통전 전류
  4. 용접 전류, 전극봉 직경, 통전 시간
(정답률: 61%)
  • 스포트 용접은 두 개의 금속을 접합시키기 위해 전극을 이용하여 열과 압력을 가하는 용접 방법입니다. 따라서 용접 전류는 전극을 통해 금속을 녹이는 역할을 하고, 전극의 가압력은 두 금속을 압착하여 접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또한 통전 시간은 전극과 금속 사이에서 열이 전달되는 시간을 조절하여 용접 부위의 온도를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 세 가지 요소는 스포트 용접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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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일체형 차체인 모노코크 바디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일체형 구조이므로 중량이 가볍다.
  2. 단독 프레임이 없기 때문에 차고가 높다.
  3. 차량 충돌 시 충격 흡수율이 좋고 안전성이 높다.
  4. 충돌 사고 시 손상형태가 복잡하여 복원수리가 비교적 어렵다.
(정답률: 69%)
  • 일체형 차체는 차체와 프레임이 하나로 이루어져 있기 때문에 단독 프레임이 없습니다. 따라서 차고가 높아지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차체의 높이가 낮아져 더욱 안정적인 주행이 가능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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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강판이 외력을 받았을 때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으로 틀린 것은?

  1. 2중 강판 부분
  2. 구멍이 있는 부분
  3. 단면적이 적은 부분
  4. 곡면이 있는 부분
(정답률: 70%)
  • 2중 강판 부분은 두 개의 강판이 겹쳐져 있는 부분으로, 외력이 가해졌을 때 응력이 집중되는 부분입니다. 이는 두 강판 사이에서의 마찰력이 작용하기 때문에 응력이 집중되어 발생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2중 강판 부분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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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모노코크 바디의 손상된 차체수정을 위한 기본고정시 가장 적합한 위치는?

  1. 센터 필러 전후면
  2. 카울라인 상하면
  3. 사이드 실 아래 플랜지면
  4. 손상부위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62%)
  • 사이드 실 아래 플랜지면은 차체의 강도가 가장 높은 부분 중 하나이기 때문에, 모노코크 바디의 손상된 차체를 고정하기에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또한, 이 위치는 차체의 안정성을 유지하면서도 수리 작업을 수행하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이 위치가 가장 적합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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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자동차 생산라인 도장에서 엔진 룸, 후드 내부, 트렁크 내부, 트렁크 룸 등 내부도장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하이 솔리드 타입(상도)의 도료 사용
  2. 외부용 중도제(프라이머) 사용
  3. 폴리에스테르 퍼티 사용
  4. 엘포 도료로 하도용 사용
(정답률: 56%)
  • 자동차 생산라인 도장에서는 내부 부분에 대한 도장 작업이 필요합니다. 이때 가장 적합한 도료는 하이 솔리드 타입(상도)의 도료입니다. 이유는 이 도료는 높은 두께를 가지고 있어 내구성이 뛰어나며, 빠른 건조 시간과 높은 광택도를 가지고 있어 내부 공간에서도 뛰어난 마감 효과를 보장하기 때문입니다. 또한, 내부 공간에서는 외부에 비해 더 적은 노출과 마찰이 있기 때문에 내구성이 더욱 중요하며, 하이 솔리드 타입(상도)의 도료는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기에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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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바탕처리(탈지, 탈청, 오염물 제거 등)를 소홀히 함으로서 발생되는 결과로 틀린 것은?

  1. 크레터링(cratering)
  2. 부풀음(blistering)
  3. 부착불량(peeling)
  4. 오렌지 필(orange peel)
(정답률: 53%)
  • 오렌지 필(orange peel)은 바탕처리를 소홀히 함으로서 발생하는 결과 중 하나로, 도장된 표면이 주황색 껍질과 같은 질감을 가지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도장재가 바탕재 표면에 부착되기 전에 바탕재 표면이 충분히 매끄럽지 않아 발생하는 것으로, 바탕처리 과정에서의 오염물 제거나 탈지, 탈청 등의 작업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았을 때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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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도장 장비 중 공기 압력조절 및 부분적으로 오염물, 수분을 제거할 수 있어 스프레이건과 가까이둔 것은?

  1. 에어 컴프레서
  2. 에어 드라이어
  3. 에어 샌더
  4. 에어 트랜스포머
(정답률: 63%)
  • 에어 트랜스포머는 공기 압력을 조절하고 오염물과 수분을 제거할 수 있는 필터가 내장되어 있기 때문에 스프레이건과 가까이 두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에어 트랜스포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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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메탈식 색상의 조색에서 차체 색상보다 도료 색상이 어두워 원색 도료를 투입하고자 할 때 적당한 조색제는?

  1. 백색(화이트)
  2. 투명 백색(화이트)
  3. 회색(그레이)
  4. 알루미늄(실버)
(정답률: 65%)
  • 메탈식 색상은 광택이 있어서 빛의 반사와 굴절이 많이 일어나기 때문에 도료 색상이 차체 색상보다 어두워 보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원색 도료를 투입하여 색상의 밝기와 채도를 높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알루미늄(실버)은 광택이 높아서 빛의 반사와 굴절을 많이 일으키기 때문에 메탈식 색상과 잘 어울리며, 밝기와 채도를 높여주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알루미늄(실버)가 적당한 조색제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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