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4-06)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4-04-0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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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보통꼬임 와이어로프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접촉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쉽다.
  2. 킹크(kink)가 발생하지 않는다.
  3. 하중을 걸었을 때 자전에 대한 저항성이 적다.
  4.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육상에 많이 사용한다.
(정답률: 55%)
  • 보통꼬임 와이어로프는 접촉길이가 짧아 소선의 마모가 쉽고, 취급이 용이하여 선박, 육상에 많이 사용되지만, 하중을 걸었을 때 자전에 대한 저항성이 적지 않다. 이는 와이어로프가 꼬여있는 구조 때문에 발생하는데, 꼬임 구조는 와이어로프가 회전할 때 발생하는 자전을 줄여주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하중을 걸었을 때 자전에 대한 저항성이 적다."는 설명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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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틸팅 디바이스(Tilting devic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림(Trim) : 스프레더가 길이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동작
  2. 리스트(List) : 스프레더가 폭 방향으로 기울어지는 동작
  3. 스큐(Skew) : 스프레더가 수평상태에서 시계 정방향/역방향으로 돌아가는 동작
  4. 텔레스코픽(Telescopic) : 컨테이너의 크기에 따라 스프레더가 회전하는 동작
(정답률: 90%)
  • "텔레스코픽(Telescopic) : 컨테이너의 크기에 따라 스프레더가 회전하는 동작"이 틀린 설명입니다. 텔레스코픽(Telescopic)은 스프레더의 길이를 조절하여 컨테이너의 크기에 맞게 조절하는 동작을 의미합니다. 회전하는 동작은 로테이팅(Rotating)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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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그림에서 각 구조물의 명칭이 옳지 않은 것은?

  1. 기계실(Machinery house)
  2. 포 스테이(Fore stay)
  3. 실빔(Sill beam)
  4. 붐(Boom)
(정답률: 81%)
  • 그림에서 "실빔(Sill beam)"으로 표시된 부분은 실제로는 "포스트(Post)"라는 명칭을 가지고 있습니다. "실빔(Sill beam)"은 건축물의 기초 부분에 위치하여 벽돌이나 철근 등을 받치는 역할을 하는 구조물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포스트(Pos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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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트랜스퍼 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컨테이너 야드의 자동화가 추진되면서 레일식 보다 타이어식이 더 많이 채택되고 있다.
  2. 트랜스퍼 크레인의 적재능력은 5단 6열이 주종이나 필요에 따라 6단 또는 7열로 증대시킬 수도 있다.
  3. 트랜스퍼 크레인의 연료는 환경성 및 경제성 때문에 경유(엔진)에서 전기(전동기)로 전환되어 가고 있다.
  4. 트랜스퍼 크레인의 정격하중은 주로 40.6톤이 채택되고 있다.
(정답률: 79%)
  • 정답은 "컨테이너 야드의 자동화가 추진되면서 레일식 보다 타이어식이 더 많이 채택되고 있다."입니다. 이유는 컨테이너 야드의 자동화가 진행됨에 따라 컨테이너를 빠르게 이동시키기 위해 레일식보다는 타이어식이 더 효율적이기 때문입니다. 타이어식은 레일식보다 더 유연하게 움직일 수 있으며, 레일을 설치하는 비용과 유지보수 비용도 더 적게 듭니다. 따라서 현재는 대부분의 컨테이너 야드에서 타이어식 트랜스퍼 크레인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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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신호수의 업무로 틀린 것은?

  1. 본선 작업 중 선체 및 화물의 손상여부 확인 보고
  2. 작업 전·후 화물의 결박 해지상태 확인 보고
  3. 장비 이동 시 각종 장애물 확인 보고
  4. 하역도구의 운반, 관리 및 상태 확인 보고
(정답률: 82%)
  • 신호수의 업무는 주로 선박 내부 및 주변 환경의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역할을 수행합니다. 하지만 하역도구의 운반, 관리 및 상태 확인 보고는 신호수의 업무가 아니라 승무원 중 하역관리자의 업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하역도구의 운반, 관리 및 상태 확인 보고"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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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컨테이너 크레인의 기계 구조물은 통상적으로 장비수명과 같이 지속될 수 있도록 열처리, 도장 또는 특별 설계, 가공 조립되어야 한다.' 라는 기계적 요구사항에 부합되어야 되는 품목은?

  1. 붐 와이어로프(Boom wire rope)
  2. 로프 풀리(rope Sheave)
  3. 호이스트 브레이크 라이닝(Hoist brake lining)
  4. 포탈 빔(Portal beam)
(정답률: 74%)
  • 컨테이너 크레인의 기계 구조물은 지속 가능성을 위해 특별한 설계와 가공 조립이 필요하다고 되어 있습니다. 이러한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품목은 구조물의 강도와 내구성을 보장할 수 있는 포탈 빔입니다. 포탈 빔은 크레인의 구조물을 지탱하는 중요한 부품으로, 강철 제작 과정에서 열처리와 도장 처리가 이루어져 내구성이 뛰어나며, 특별한 설계와 가공 조립으로 구조물의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기계적 요구사항을 충족시키는 품목은 포탈 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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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컨테이너 크레인 가동 전 점검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유압장치 누유점검
  2. 브레이크 디스크 및 라이닝 마모상태
  3. 휠 및 시브 도유 상태
  4. 장치의 소음 및 진동
(정답률: 76%)
  • 컨테이너 크레인은 작업 중에 매우 높은 소음과 진동을 발생시키기 때문에, 이는 가동 전에 점검하는 것이 아니라 작업 중에도 지속적으로 관리 및 점검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장치의 소음 및 진동"은 가동 전 점검사항으로 포함되어서는 안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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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레일 클램핑형 레일 클램프(Rail clamp)에서 레일과 크레인을 고정하는 힘은 무엇인가?

  1. 유압의 토출 압력
  2. 스프링 장력
  3. 모터의 회전력
  4. 공기 압력
(정답률: 92%)
  • 레일 클램핑형 레일 클램프에서 레일과 크레인을 고정하는 힘은 스프링 장력입니다. 이는 클램프 내부에 있는 스프링이 레일과 크레인을 감싸고 있는 블록을 압축하여 발생하는 힘으로, 스프링의 장력이 클램프의 고정력을 결정합니다. 따라서 스프링의 강도와 길이 등이 클램프의 고정력에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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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실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실은 모든 위험으로부터 보호 되어야 한다.
  2. 운전실은 넓고 열과 소음으로부터 차단되어야 한다.
  3. 운전실과 스프레더 사이의 간격은 시야 확보를 위해 수직선상에 놓여야 한다.
  4. 운전실 내 모든 전선과 케이블은 전선 트레이나 지지물에 의해 보호되어야 한다.
(정답률: 80%)
  • "운전실과 스프레더 사이의 간격은 시야 확보를 위해 수직선상에 놓여야 한다."이 틀린 것은, 실제로는 수평선상에 놓여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운전자가 스프레더의 위치와 상태를 정확히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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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요 동작으로 틀린 것은?

  1. 호이스트 권상/권하(Hoist up/down)
  2. 트롤리 전진/후진(Trolley forward/backward)
  3. 거더 전진/후진(girder forward/backward)
  4. 붐 업/다운(Boom up/down)
(정답률: 83%)
  •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요 동작 중 틀린 것은 "거더 전진/후진(girder forward/backward)"입니다. 이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요 동작이 아니며, 거더는 크레인의 구조물 중 하나로서, 컨테이너를 들어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거더가 전진/후진하는 동작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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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비 침투성 윤활류로 정기적인 도포를 해준다.
  2. 와이어로프의 주요 구성품은 Wire, Strand, Core이다.
  3. 파단소선의 수량, 파단소선의 위치는 교환기준이 된다.
  4. 정기적인 직경 측정 및 외관검사를 해야 한다.
(정답률: 68%)
  • "비 침투성 윤활류로 정기적인 도포를 해준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와이어로프는 긴급한 상황이 발생하지 않도록 정기적인 윤활과 검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정기적인 직경 측정 및 외관검사를 해야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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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감속기(Reducer) 점검요소로 틀린 것은?

  1. 오일 레벨 및 상태
  2. 오일 압력
  3. 소음 및 진동
  4. 볼트 체결상태
(정답률: 48%)
  • 감속기의 작동에 있어서 오일 압력은 중요한 역할을 하지만, 점검 요소로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오일 압력"입니다. 점검 요소로는 오일 레벨 및 상태, 소음 및 진동, 볼트 체결 상태 등이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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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컨테이너크레인의 일반 점검수칙으로 옳은 것은?

  1. 3년에 한번은 대규모 점검을 실시해야 한다.
  2. 고장이 없을 때에는 정기적인 예방점검은 하지 않아도 된다.
  3. 운전 중 이상이 발견되면 운전을 중지시키고 즉시 점검을 실시한다.
  4. 정기점검의 주기는 크레인 점검자의 판단에 의해 결정한다.
(정답률: 83%)
  • 운전 중 이상이 발견되면 운전을 중지시키고 즉시 점검을 실시해야 하는 이유는 안전을 위해서입니다. 이상이 발견되었을 때 그대로 운전을 계속하면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즉시 조치를 취해야 합니다. 따라서 일반 점검수칙에는 이와 같은 내용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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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트롤리용 와이어로프가 자중에 의해 처지는 것을 방지하여 트롤리 운전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장치는?

  1. 붐 래치(Boom latch)
  2. 텔레스코픽(Telescopic)
  3. 로프 텐셔너(Rope tensioner)
  4. 틸팅 디바이스(Tilting device)
(정답률: 69%)
  • 로프 텐셔너는 와이어로프를 긴장시켜 트롤리가 자중에 의해 처지는 것을 방지하여 트롤리 운전을 원활하게 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이는 트롤리 운전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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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트팬스퍼크레인의 주요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프레임
  2. 트롤리
  3. 스프레더
  4. 붐 래치
(정답률: 71%)
  • 트팬스퍼크레인의 주요 구성요소는 프레임, 트롤리, 스프레더입니다. 붐 래치는 트럭 크레인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트팬스퍼크레인에는 해당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붐 래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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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비상정지 스위치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기기나 장치에 이상 발생 시 이를 청각적으로 전달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된다.
  2. 램프의 점등 또는 소등에 따라 운전정지, 고장표시 등 기기나 회로 제어의 동작 상태를 배전반, 제어반 등에 표시하는 목적으로 사용된다.
  3. 손잡이에 의해 접점개소를 설정할 수 있는 스위치로서 회로의 절환용으로 주로 사용된다.
  4. 기기의 이상시 전원을 신속하게 차단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며, 메인 전원스위치와 직렬로 연결된다.
(정답률: 84%)
  • 비상정지 스위치는 기기나 장치에 이상이 발생했을 때 전원을 신속하게 차단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를 위해 메인 전원스위치와 직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기기의 이상시 전원을 신속하게 차단할 목적으로 주로 사용하며, 메인 전원스위치와 직렬로 연결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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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도체의 t초 동안 Q(C)의 전하(전기량)가 이동하였다면, 이때 흐른 전류 I(A)는?

(정답률: 76%)
  • 전류 I는 전하 Q를 시간 t로 나눈 값이므로, I = Q/t 이다. 따라서, 전하 Q와 시간 t가 주어졌을 때 전류 I를 구할 수 있다.

    주어진 보기에서 전하 Q는 모두 1C로 동일하다. 하지만 시간 t는 각각 다르다. 따라서, 시간 t가 가장 작은 ""이 선택지일수록 전하 Q를 시간 t로 나눈 값인 전류 I가 가장 크다. 이는 시간이 짧을수록 전하가 빠르게 이동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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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컨테이너크레인의 계류장치로 틀린 것은?

  1. 레일 클램프(Rail clamp)
  2. 앵커(Anhor)
  3. 타이다운(Tie-down)
  4. 붐 래치(Boom latch)
(정답률: 75%)
  • 컨테이너크레인의 계류장치 중 붐 래치(Boom latch)는 틀린 것입니다. 붐 래치는 컨테이너를 들어올리는 붐을 고정시키는 장치로, 계류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붐 래치가 계류장치로 포함되는 것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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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주요 구성요소로 틀린 것은?

  1. 입력장치(Input module)
  2. 출력장치(Output module)
  3. 중앙처리장치(CPU)
  4. 인버터장치Inerter)
(정답률: 74%)
  • PLC의 주요 구성요소로 인버터장치는 포함되지 않습니다. 인버터는 주로 전력 변환을 위해 사용되는 장치로, PLC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PLC의 주요 구성요소는 입력장치, 출력장치, 중앙처리장치(CPU)입니다. 입력장치는 외부에서 신호를 받아들이는 역할을 하고, 출력장치는 외부로 신호를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중앙처리장치(CPU)는 입력장치에서 받은 신호를 처리하고, 출력장치로 신호를 보내는 제어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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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컨테이너 크레인의 스프레더 표시장치에서 플리퍼 램프는 언제 점등하는가?

  1. 플리퍼가 모두 하강되었을 때
  2. 플리퍼가 모두 상승되었을 때
  3. 좌측 플리퍼만 상승되었을 때
  4. 우측 슬리퍼만 하강되었을 때
(정답률: 77%)
  • 컨테이너 크레인의 스프레더 표시장치에서 플리퍼 램프는 플리퍼가 모두 상승되었을 때 점등합니다. 이는 플리퍼가 모두 상승되면 스프레더가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들어올릴 수 있는 상태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플리퍼가 하나라도 하강되거나 좌우측 중 하나만 상승되어도 플리퍼 램프는 점등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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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주행 좌·우측 감속 센서가 동작하면 주행 전동기의 속도는 최대속도 몇 %로 감속되는가?

  1. 10%
  2. 20%
  3. 30%
  4. 40%
(정답률: 75%)
  • 주행 좌·우측 감속 센서가 동작하면 주행 전동기의 속도는 최대속도의 10%로 감속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컨테이너크레인이 빠르게 움직이는 도중에 갑작스러운 정지나 방향전환이 발생할 경우, 크레인과 화물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속도를 감속시키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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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자석에 의한 철편의 흡인력을 이용하여 접점을 개폐시키는 기기로서 전력이 큰 회로에사용되는 것은?

  1. 배선용 차단기(Circuit breaker)
  2. 전자 접촉기(Magnetic contactor)
  3. 전자 릴레이(Relay)
  4. 타임(Timer)
(정답률: 64%)
  • 전자 접촉기는 전자석에 의한 철편의 흡인력을 이용하여 접점을 개폐시키는 기기로서, 전력이 큰 회로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로 고전력의 전기기기나 기계 등을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인 배선용 차단기는 전기 회로를 차단하는 역할을 하고, 전자 릴레이는 작은 전류로 큰 전류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타임은 시간을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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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한쪽 방향으로는 전류를 흐르게 하고 그 반대 방향으로는 전류의 흐름을 저지하는 것은?

  1. 다이오드
  2. 차단기
  3. 콘덴서
  4. 전구
(정답률: 75%)
  • 다이오드는 반도체 소자로, 한쪽 방향으로는 전류를 흐르게 하고 그 반대 방향으로는 전류의 흐름을 차단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장과 가장 일치하는 답은 "다이오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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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그림은 스프레더 틸팅(Tilting)장치의 구성요소이다. 각 항에 알맞은 것은?

  1. ㉠ 리스트, ㉡ 스큐, ㉢ 트림
  2. ㉠ 트림, ㉡ 리스트, ㉢ 스큐
  3. ㉠ 스큐, ㉡ 트림, ㉢ 리스트
  4. ㉠ 리스트, ㉡ 트림, ㉢ 스큐
(정답률: 66%)
  • ㉠ 트림은 장치의 회전축을 조절하여 기울기를 조절하는 역할을 하고, ㉡ 리스트는 장치의 좌우 방향으로 회전하는 역할을 하며, ㉢ 스큐는 장치의 상하 방향으로 회전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는 ㉠ 트림, ㉡ 리스트, ㉢ 스큐의 순서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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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교류 전압을 가하면 회전 자기장에 의해 토크가 발생하여 구동되는 전동기는?

  1. 타 여자 전동기
  2. 분권 전동기
  3. 유도 전동기
  4. 직권 전동기
(정답률: 62%)
  • 교류 전압을 가하면 회전 자기장에 의해 회전하는 부분이 생기는데, 이 부분이 회전자를 구동시키는 원리를 이용한 전동기가 유도 전동기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도 전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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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동일 레일 상에 있는 크레인끼리 부딪치는 것을 방지하는 센서는?

  1. 풀림확인센서
  2. 폭주방지센서
  3. 충돌방지센서
  4. 트롤리센서
(정답률: 94%)
  • 충돌방지센서는 동일 레일 상에 있는 크레인들의 위치를 감지하여 부딪히는 것을 방지하는 센서입니다. 따라서 이 센서를 사용하면 작업 중인 크레인들이 서로 충돌하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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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 )안에 들어갈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레일 클램프, 타이 다운
  2. 타이 다운, 레일 클램프
  3. 휨 브레이크, 레일 크램프
  4. 레일 클램프, 휠 브레이크
(정답률: 82%)
  • 기차의 안전을 위해 레일과 기차 바퀴 사이에 일정한 간격을 유지해야 합니다. 이 간격을 유지하기 위해 레일 클램프와 타이 다운이 사용됩니다. 레일 클램프는 레일을 고정시켜서 이동하지 않도록 하고, 타이 다운은 바퀴와 레일 사이의 간격을 일정하게 유지시켜줍니다. 따라서 "레일 클램프, 타이 다운"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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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컨테이너크레인의 CMS(Crane Monitoring System) 시스템 구성 메뉴 중 드라이브 메뉴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호이스트
  2. 운전통계
  3. 주행
  4. 횡행
(정답률: 77%)
  • 운전통계는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자나 관리자가 사용하는 기능으로, 작업 시간, 작업량, 작업 속도 등의 운전 관련 통계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드라이브 메뉴와는 관련이 없으며, 작업 분석과 성능 개선을 위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운전통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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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컨테이너크레인의 기능 중 틸팅장치(Tilting device)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컨테이너 하중으로부터 운동에너지를 흡수하여 크레인에 미치는 충격을 최소화하기 위한 장치이다.
  2. 트롤리 와이어로프의 긴장을 완화시키기 위하 장치이다.
  3. 경사되어 적재되어 있는 컨테이너를 바로 집기 위하여 스프레더를 경사시키는 것이다.
  4. 스프레더가 선박의 셀 가이드(Cell guide)에 끼어서 정지될 때 이것을 해체하는 장치이다.
(정답률: 66%)
  • 경사되어 적재되어 있는 컨테이너를 바로 집기 위하여 스프레더를 경사시키는 것이다. - 틸팅장치는 스프레더를 경사시켜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집을 수 있도록 하는 장치이다. 이는 컨테이너가 경사진 상태에서도 안전하게 집을 수 있도록 하며, 작업 효율성을 높이기 위한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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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장치에서 화물의 중량을 측정하는 장치는?

  1. 엔코더(Encoder)
  2. 로드 게이지(Load gauge)
  3. 포텐션미터(Potentiometer)
  4. 리졸버(Resolver)
(정답률: 80%)
  • 로드 게이지는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장치에서 화물의 중량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장치입니다. 이는 화물이 들어올리는 과정에서 로드 게이지에 의해 발생하는 변형을 측정하여 중량을 계산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로드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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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컨테이너에 아래와 같은 마킹(Marking)이 되어 있다면, 이 컨테이너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하중(kg)은?

  1. 2200
  2. 21800
  3. 24000
  4. 32200
(정답률: 68%)
  • 해당 마킹에서는 최대 허용 중량인 "Tare Weight 2200 kg"와 "Max Gross Weight 24000 kg"가 표시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컨테이너에 적재할 수 있는 최대하중은 "Max Gross Weight 24000 kg"에서 "Tare Weight 2200 kg"을 뺀 값인 21800 kg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218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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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컨테이너 전용터미널에서 갑판상(본선) 신호수의 주요 업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장 주위의 안전사항을 점검하고 포맨으로부터 업무 지시사항을 접수한다.
  2. 해치커버 개폐 시 주위 안전을 확인한다.
  3. 특수화물 작업 시 작업경로 상의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포맨의 지시에 따라 작업한다.
  4.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기사에게 출발 및 정지 신호를 해 준다.
(정답률: 72%)
  •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기사에게 출발 및 정지 신호를 해 준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갑판상(본선) 신호수의 주요 업무가 아닙니다. 갑판상(본선) 신호수는 작업장 주위의 안전사항을 점검하고 포맨으로부터 업무 지시사항을 접수하며, 해치커버 개폐 시 주위 안전을 확인하고 특수화물 작업 시 작업경로 상의 안전사항을 확인하고 포맨의 지시에 따라 작업하는 업무를 담당합니다.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기사에게 출발 및 정지 신호를 해 주는 업무는 야드(터미널 내부) 신호수가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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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컨테이너 선적(적화)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게이트에서 본선까지의 거리 고려
  2. 장치장의 이동거리 최소화
  3. 선박의 안정성 고려
  4. 컨테이너 재배치의 최소화
(정답률: 81%)
  • 게이트에서 본선까지의 거리 고려는 컨테이너를 실어나르는 과정에서 가장 먼 거리와 관련된 사항이다. 이 거리가 멀면 시간과 비용이 더 많이 소요되기 때문에 이를 고려하여 최적의 선적 계획을 수립해야 한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선박의 안정성 고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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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수입 컨테이너의 야드 트랙터(Y/T)를 이용한 양화절차로 옳은 것은?

  1. 양화 – 터미널 내 Y/T이송 – 장치/보관 – 게이트 반출 - 화주
  2. 양화 – 장치/보관 – 터미널 내 Y/T이송 – 게이트 반출 - 화주
  3. 양화 – 터미널 내 Y/T이송 – 게이트 반출 – 장치/보관 - 화주
  4. 양화 – 장치/보관 – 게이트 반출 – 터미널 내 Y/T이송 – 화주
(정답률: 82%)
  • 수입 컨테이너의 야드 트랙터(Y/T)를 이용한 양화절차는 "양화 – 터미널 내 Y/T이송 – 장치/보관 – 게이트 반출 - 화주" 입니다. 이유는 먼저 수입 컨테이너를 양화하고, 터미널 내 Y/T로 이송하여 장치/보관 시설에 보관합니다. 그 후 게이트에서 반출하여 화주에게 전달합니다. 이 방법은 수입 컨테이너를 보관하고 처리하는 과정을 효율적으로 관리할 수 있으며, 화주에게 정확하고 신속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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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컨테이너 야드 : 터미널 내에서 일반컨테이너 및 냉동 컨테이너 등을 임시 보관할 수 있는 곳
  2.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CFS) : 선적을 위한 컨테이너를 목적지별로 미리 정렬해 두는 곳
  3. 안벽(Berth) : 컨테이너 선박의 접안이 이루어지는 곳으로 만재 시에도 충분한 전면 수심이 필요
  4. 에이프런(Apron) :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행레일이 가설되어 있는 곳
(정답률: 63%)
  •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CFS) : 선적을 위한 컨테이너를 목적지별로 미리 정렬해 두는 곳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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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선박의 부두 집안예정시간을 뜻하는 용어는?

  1. ETA
  2. ETB
  3. ETC
  4. ETD
(정답률: 79%)
  • ETB는 Estimated Time of Berthing의 약어로, 선박이 부두에 접안할 예정 시간을 뜻합니다. ETA는 Estimated Time of Arrival로, 선박이 도착할 예정 시간을 뜻하며, ETB는 ETA와 달리 선박이 부두에 접안할 예정 시간을 나타냅니다. ETC는 Estimated Time of Completion으로, 작업이 완료될 예정 시간을 뜻하며, ETD는 Estimated Time of Departure으로, 선박이 출항할 예정 시간을 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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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파나마 운하를 통항할 수 있는 선박의 최대 폭(A)과 적재 가능한 컨테이너용량(B)에 해당하는 것은?

  1. A : 25.3m 이내, B : 약 1600 TEU
  2. A : 25.3m 이내, B : 약 2700 TEU
  3. A : 32.2m 이내, B : 약 4500 TEU
  4. A : 48.0m 이내, B : 약 8000 TEU
(정답률: 80%)
  • 파나마 운하는 1914년 개통 이후 현재까지도 사용되고 있는데, 이 운하는 최대 폭이 32.2m이며, 이보다 큰 선박은 통과할 수 없습니다. 또한,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적재 용량은 TEU(20피트 컨테이너 기준)로 측정됩니다. 파나마 운하를 통과할 수 있는 선박의 적재 용량은 선박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다르지만, 대략 4500TEU 정도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 32.2m 이내, B : 약 4500 TEU"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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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컨테이너 터미널의 CY작업에서 구내 이적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손상된 컨테이너를 컨테이너 수리구역으로 이송
  2. CFS에서 적입 완료한 컨테이너를 CY로 이송
  3. 게이트(Gate)를 통해 반입된 컨테이너를 CY로 이송
  4. 소량 화물들을 적입하기 위해 공 컨테이너를 CFS로 이송
(정답률: 72%)
  • 게이트를 통해 반입된 컨테이너를 CY로 이송하는 것은 구내 이적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게이트에서 이미 CY로 직접 이송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CY 내부에서 이루어지는 구내 이적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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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컨테이너 전용선의 라싱(고박)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라싱 콘의 손잡이가 안쪽으로 들어가 버린 경우 언록을 시킬 방법이 없어 산소절단을 해야 한다.
  2. 전용선의 홀드에는 셀 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고박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3. 신형 선박은 갑판위에 콘이 거의 고정되어 있어 라싱 작업량을 줄여준다.
  4. 콘은 나라마다 규격과 모양이 조금씩 다르게 제작된다.
(정답률: 56%)
  • 전용선의 홀드에는 셀 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 고박작업을 해주어야 한다. 이 설명은 옳은 설명입니다. 전용선의 홀드에는 셀 가이드가 설치되어 있어서, 컨테이너를 고박할 때 셀 가이드를 이용하여 안정적으로 고박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컨테이너의 이동이나 낙하 등으로 인한 사고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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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컨테이너의 재질에 따른 분류 중 특수화물을 적재하기 위한 컨테이너로써 강도가 강하고 내부식성 및 내마모성이 가장 강한 컨테이너는?

  1. FRP 컨테이너
  2. 철재 컨테이너
  3. 알루미늄 컨테이너
  4. 스테인리스 스틸 컨테이너
(정답률: 84%)
  • 스테인리스 스틸 컨테이너는 강도가 강하고 내부식성 및 내마모성이 가장 강하기 때문입니다. 스테인리스 스틸은 내식성이 뛰어나고, 내구성이 높아서 특수화물을 적재하기에 적합합니다. 또한, 스테인리스 스틸은 쉽게 부식되지 않고, 세척이 용이하여 유지보수가 간편합니다. 따라서, 특수화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해서는 스테인리스 스틸 컨테이너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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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결과 중 터미널의 손실이 아닌 것은?

  1. 작업방해
  2. 개인, 화주 및 운송주 등에게의 변상
  3. 보험비용의 증가
  4. 하역 생산성 증대
(정답률: 75%)
  • 컨테이너터미널에서 발생하는 사고의 결과 중 터미널의 손실이 아닌 것은 "하역 생산성 증대"입니다. 이는 사고로 인해 작업이 중단되거나 지연되어 생산성이 감소하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하역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예를 들어, 사고로 인해 하역장비가 고장나서 수리를 해야하는 경우, 그동안 다른 하역장비를 이용하여 작업을 진행할 수 있으므로 생산성이 증대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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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본선작업자의 선박출입을 위해 본선과 육상측을 연결하여 설치하는 현문 출입장치로 틀린 것은?

  1. 불웍(Bulwark) 사다리
  2. 현문 사다리
  3. 갱웨이(Gangway)
  4. 이동 사다리
(정답률: 75%)
  • 불웍(Bulwark) 사다리는 선박의 허리부분에 위치한 벽돌 모양의 부분을 따라 설치되는 사다리이며, 본선작업자의 출입을 위한 것이 아니라 선박 내부에서의 이동을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본선작업자의 선박출입을 위한 출입장치로는 불웍(Bulwark) 사다리가 아닌 갱웨이(Gangway)가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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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컨테이너 하역작업의 일반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장비의 안전하중을 준수할 것
  2. 표준길이보다 긴 특수 컨테이너를 고려할 것
  3. 화물 이동 시 화물을 가급적 높게 하여 운반할 것
  4. 장치 부착물을 안전하게 부착할 것
(정답률: 83%)
  • "화물 이동 시 화물을 가급적 높게 하여 운반할 것"은 틀린 안전수칙입니다. 이유는 높게 쌓인 화물은 불안정하고 기울기 쉬우며, 무게 중심이 불균형해져서 컨테이너가 기울어지거나 무너질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물을 안정적으로 적재하고, 무게 중심을 균형있게 유지하기 위해 낮게 쌓는 것이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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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컨테이너 터미널의 일반 안전규칙으로 틀린 것은?

  1. 안전 핸드북에 제시되어 있는 규칙을 준수한다.
  2. 작업원이 수행하는 특정 업무에 대해 기 구축된 작업안전시스템을 준수한다.
  3. 아무리 사소한 상해라도 감독자에게 즉시 보고한다.
  4. 작업 시 휴대용 라디오 등의 음악을 청취하여 긴장을 완화한다.
(정답률: 89%)
  • 작업 시 휴대용 라디오 등의 음악을 청취하여 긴장을 완화한다는 것은 일반 안전규칙이 아니라 개인적인 습관이므로 틀린 것입니다. 이는 작업 중 집중력을 해치고 위험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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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IMO가 제정한 위험물의 분류(IMDG Code)에서 Class 2에 해당하는 위험물은?

  1. 화약류(Explosives)
  2. 가스류(Gases)
  3. 독물 및 전염성 물질류(Poisonous and Infectious)
  4. 부식성 물질류(Corrosive)
(정답률: 82%)
  • Class 2는 가스류를 의미합니다. 이는 압축 가스, 액화 가스, 용기 내부의 공기와 같이 기체 상태로 존재하는 물질들을 포함합니다. 이러한 가스류는 불안정하며, 불쾌감, 폭발, 화재 등의 위험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위험물로 분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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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위험요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화물 이송장비
  2. 다양한 형태의 화물취급
  3. 심야의 심신피로
  4. 우천, 강풍 등의 날씨
(정답률: 59%)
  •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다양한 형태의 화물취급은 위험요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는 다양한 크기와 무게, 형태를 가진 화물들을 취급하다보면 작업자들이 부상을 입거나 화물이 손상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또한, 화물의 특성에 따라 취급 방법이 달라져 작업자들이 각각의 화물에 대한 전문 지식이 필요하며, 이로 인해 실수나 오작동이 발생할 가능성도 높아집니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화물취급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매우 중요한 위험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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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용이하게 착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하는 장치는?

  1. 플리퍼
  2. 트위스트 록
  3. 텔레스코픽
  4. 틸팅 디바이스
(정답률: 63%)
  • 플리퍼는 스프레더를 컨테이너에 용이하게 착상시킬 수 있도록 안내판 역할을 하는 장치입니다. 플리퍼는 스프레더의 끝 부분에 부착되어 있으며, 컨테이너의 모서리에 걸쳐져서 스프레더를 안정적으로 유지시켜줍니다. 또한, 스프레더를 회전시켜 컨테이너를 정확하게 위치시킬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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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해야 할 최소한의 비상훈련 항목으로 틀린 것은?

  1. 소방훈련
  2. 응급처치훈련
  3. 위험물 누출훈련
  4. 강우대비 훈련
(정답률: 70%)
  • 강우대비 훈련은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해야 할 최소한의 비상훈련 항목이 아닙니다. 이유는 강우대비 훈련은 비가 오는 상황에서의 대처 방법을 학습하는 것으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비가 오는 상황이 아닌 다른 비상 상황에 대한 대처 방법을 학습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강우대비 훈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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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위험물질의 취급 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작업구역 내에 위험표지를 설치한다.
  2. 발화물질의 휴대를 금지한다.
  3. 악천후에는 작업을 중단한다.
  4. 야간에는 백색 전주등으로 위험물 작업을 알린다.
(정답률: 77%)
  • 위험물질 작업 시에는 백색 전주등 대신 빨간색 전주등을 사용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백색 전주등은 일반적으로 작업 구역을 조명하는 용도로 사용되며, 위험물 작업을 알리는 용도로는 부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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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되는 레일 클램프의 형식으로 틀린 것은?

  1. 휠 브레이크 형식
  2. 레일 클램핑 형식
  3. 휠 쵸크 형식
  4. 타이다운 형식
(정답률: 69%)
  • 타이다운 형식은 컨테이너를 레일 상단에 고정시키는 방식으로, 컨테이너의 모서리에 위치한 특수한 장치를 사용하여 고정합니다. 따라서 다른 형식과는 달리 레일 클램프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이다운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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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정상작동 온도에 해당되는 것은?

  1. 5 ~ 10℃
  2. 40 ~ 80℃
  3. 112 ~ 115℃
  4. 125 ~ 140℃
(정답률: 78%)
  • 유압회로에서 작동유는 일정한 온도 범위 내에서 정상적으로 작동해야 합니다. 이는 작동유의 점도와 윤활성 등이 온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작동유의 정상작동 온도는 40 ~ 80℃ 범위 내에 해당됩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작동유의 특성이 변화하여 유압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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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나타날 수 있는 현상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한다.
  2. 누유가 많아진다.
  3. 파이프 내의 마찰손실이 작아진다.
  4. 펌프의 체적효율이 감소한다.
(정답률: 71%)
  • 내부마찰이 증가하면 유체가 파이프 내부를 흐르는 데 더 많은 저항을 느끼게 되어 압력이 상승합니다. 따라서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지나치게 높을 때 내부마찰이 증가하고 압력이 상승하는 현상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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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원에서의 주회로부터 유압실린더 등이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가질 때, 각 유압실린더를 일정한 순서로 순차 작동시키는 밸브는?

  1. 시퀀스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체크 밸브
(정답률: 80%)
  • 시퀀스 밸브는 주회로에서 나온 유압압력을 일정한 순서로 각 분기회로에 전달하여 유압실린더 등을 순차적으로 작동시키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유압실린더 등이 2개 이상의 분기회로를 가질 때, 시퀀스 밸브를 사용하여 각 유압실린더를 순차적으로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감압 밸브는 유압압력을 일정한 수준으로 유지하는 밸브, 릴리프 밸브는 과압을 방지하기 위한 밸브, 체크 밸브는 유압압력이 일정한 방향으로만 유동하도록 제어하는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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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모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효율이 기계식에 비해 높다.
  2. 무단계로 회전속도를 조절할 수 있다.
  3. 회전체의 관성이 작아 응답성이 빠르다.
  4. 동일출력 전동기에 비해 소형이 가능하다.
(정답률: 62%)
  • 유압모터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데, 이는 기계식으로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방식에 비해 에너지 손실이 적어 효율이 높다는 것이 장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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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유압장치에서 압력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릴리프밸브
  2. 감압밸브
  3. 시퀀스밸브
  4. 서보밸브
(정답률: 86%)
  • 압력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지만, 서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위치나 속도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압력을 제어하는 기능이 없는 서보밸브는 압력제어밸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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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유압장치에서 속도제어회로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미터-인 회로
  2. 미터-아웃 회로
  3. 블리드 오프 회로
  4. 블리드 온 회로
(정답률: 66%)
  • 블리드 온 회로는 유압장치에서 속도를 제어하는 회로가 아니라,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안전하게 해제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따라서 속도제어회로에 속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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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보기 중 유압 실린더에서 발생되는 피스톤 자연하강현상(cylinder drift)의 발생원인으로 모두 맞는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58%)
  • - ㄴ: 유압 실린더 내부에서 유체가 누설되어 피스톤이 자연하게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 ㄷ: 유압 실린더 내부에서 유체가 공기와 혼합되어 공기 압축에 의해 피스톤이 자연하게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 ㄹ: 유압 실린더 내부에서 유체가 고온 및 고압으로 인해 팽창되어 피스톤이 자연하게 내려가는 현상이 발생할 수 있음.

    따라서, 정답은 "ㄴ, ㄷ, ㄹ"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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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장치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소형으로 큰 힘을 낼 수 있다.
  2. 정확한 위치제어가 가능하다.
  3. 배관이 간단하다.
  4. 원격제어가 가능하다.
(정답률: 60%)
  • 유압장치는 유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장치로, 소형으로 큰 힘을 낼 수 있고 정확한 위치제어가 가능하며 원격제어가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그러나 배관이 간단하다는 것은 유압장치의 장점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유압장치를 설치할 때 배관이 간단하다는 것이 아니라, 오히려 복잡한 배관 구조가 필요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는 유압장치의 단점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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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장치의 구성요소 중 유압 액추에이터가 속하는 것은?

  1. 유압 펌프
  2. 엔진 또는 전기모터
  3. 오일 탱크
  4. 유압 실린더
(정답률: 41%)
  •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움직이는 기계 요소를 말합니다. 이 중에서도 유압 실린더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직선 운동을 하는 액추에이터입니다. 따라서 유압 액추에이터가 속하는 것은 "유압 실린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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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그림의 유압 기호는 무엇을 표시하는가?

  1. 오일 쿨러
  2. 유압 탱크
  3. 유압 펌프
  4. 유압 밸브
(정답률: 66%)
  • 그림의 유압 기호는 유압 펌프를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 시스템에서 압력을 생성하는 장치로, 유압 유체를 탱크에서 흡입하여 압력을 생성하고 유압 모터나 실린더 등에 유압 유체를 공급합니다. 따라서 그림에서 표시된 기호는 유압 펌프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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