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7-20)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4-07-2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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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임의 구분

1. 와이어로프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과하중, 연속하중, 간헐적인 하중 등에 따라 로프의 수명은 달라진다.
  2. 일반적으로 로프의 지름 및 인장강도를 결정할 때에는 정하중 및 정적인 상태 하에서 결정한다.
  3. 와이어로프는 일반적으로 소선, 스트랜드 및 심으로 구성된다.
  4. 와이어로프의 안전계수는 와이어로프의 절단 하중과 그 로프에 걸리는 총 하중과의 비로 나타낸다.
(정답률: 75%)
  • "일반적으로 로프의 지름 및 인장강도를 결정할 때에는 정하중 및 정적인 상태 하에서 결정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로프의 지름 및 인장강도는 정적인 상태에서 결정되는 것이 아니라, 동적인 하중에 대한 고려도 필요합니다. 따라서 로프의 수명은 과하중, 연속하중, 간헐적인 하중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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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앤티-스내그(Anti-snag)란?

  1. 트롤리의 흔들림을 효과적으로 제어하기 위한 장치
  2. 순간적으로 발생한 큰 하중으로부터 호이스트 와이어로프를 보호하는 장치
  3. 로프의 처짐을 방지하기 위한 장치
  4. 붐을 올린 후 붐 와이어로프에 긴장을 주지 않도록 보호하는 장치
(정답률: 73%)
  • 앤티-스내그는 순간적으로 발생한 큰 하중으로부터 호이스트 와이어로프를 보호하는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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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와이어로프의 교환시점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와이어로프가 물에 빠졌을 때
  2.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10% 감소했을 때
  3. 와이어로프의 소선이 5% 절단되었을 때
  4. 와이어로프에 도포한 그리스가 굳었을 때
(정답률: 90%)
  • 와이어로프의 교환시점은 일반적으로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감소하거나 소선이 절단되는 경우입니다. 그 중에서도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10% 감소했을 때가 가장 적절한 교환시점입니다.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감소하면 그만큼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안전성이 감소하게 됩니다. 따라서 와이어로프의 직경이 10% 감소했을 때는 교환시점으로 판단하여 안전한 작업을 위해 교체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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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컨테이너크레인에 사용되는 용어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아웃 리치 : 크레인의 바다 쪽 레일 중앙지점으로부터 트롤리가 바다 쪽으로 최대작업 가능한 호이스팅 기구 중앙지점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2. 백 리치 : 크레인의 바다 쪽 레일 중앙지점으로부터 트롤리가 육지 쪽으로 최대작업 가능한 호이스팅 기구 중앙지점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3. 정격하중 : 크레인의 호이스팅 장치에 의하여 안전한 상태로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하중으로부터 호이스팅 기구의 중량을 뺀 하중을 말한다.
  4. 양정 : 크레인이 취급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최대수직높이를 말한다.
(정답률: 73%)
  • 백 리치 : 크레인의 바다 쪽 레일 중앙지점으로부터 트롤리가 육지 쪽으로 최대작업 가능한 호이스팅 기구 중앙지점까지의 수평거리를 말한다. (정답이 아님)

    백 리치는 바다 쪽이 아닌 육지 쪽으로의 작업 가능 거리를 말하는 것이 정확합니다. 이는 크레인이 컨테이너를 바다에서 육지로 옮길 때 사용되는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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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컨테이너크레인의 트롤리의 여관이 가장 적은 것은?

  1. 감속기(Decelerator)
  2. 로프텐셔너(Rope tensioner)
  3. 틸팅 디바이스(Tilting device)
  4. 브레이크(Brake) 장치
(정답률: 51%)
  • 컨테이너크레인의 트롤리는 컨테이너를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트롤리가 움직이는 동안 컨테이너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틸팅 디바이스가 사용됩니다. 틸팅 디바이스는 트롤리와 컨테이너 사이에 설치되어 컨테이너가 틀어지는 것을 방지하고 안정적인 상태로 운반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틸팅 디바이스는 여관이 가장 적은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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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림과 같이 신호수의 어깨 위 손을 멈춘 후 신호하고자 하는 손의 검지 손가락을 하늘로 향하여 손가락으로 원을 그리며 회전시키는 수신호는?

  1. 조금 올리기
  2. 빨리 내리기
  3. 붙여 싣기
  4. 계속 올리기
(정답률: 81%)
  • 이 수신호는 "조금 올리기" 입니다. 검지 손가락을 하늘로 향하여 원을 그리며 회전시키는 동작은 "계속 올리기"와 유사하지만, 손가락을 원을 그리며 회전시키는 속도가 느리고, 손을 높이 들지 않고 어깨 위에서 멈춘 후에 신호를 하기 때문에 "조금 올리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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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컨테이너를 육상에서 선박으로 또는 선박에서 육상으로 하역하는 장비는?

  1. 리치 스태커
  2. 컨테이너 크레인
  3. 트랜스퍼 크레인
  4. 스트래들 캐리어
(정답률: 94%)
  • 컨테이너 크레인은 크레인의 한 종류로, 컨테이너를 직접 잡아서 옮길 수 있는 기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육상에서 선박으로 또는 선박에서 육상으로 하역하는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컨테이너 크레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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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컨테이너 하역 작업용 장비가 아닌 것은?

  1.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2.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3. R/S(Reach Stacker)
  4. CSU(Continuous Ship Unloader)
(정답률: 85%)
  • CSU(Continuous Ship Unloader)는 선박에서 직접 화물을 언로드하는 장비로, 컨테이너 하역 작업용이 아닙니다.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RTGC(Rubber Tired Gantry Crane), R/S(Reach Stacker)는 모두 컨테이너 하역 작업용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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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각종 밸브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체크 밸브 : 유압유를 한 방향으로 흐르게 하는 것
  2. 솔레노이드 밸브 : 전자석을 이용하여 유체의 흐름 방향을 변경하는 것
  3. 릴리프 밸브 : 유압회로 내의 최소압력을 제어하는 것
  4. 유량제어 밸브 : 유압회로 내의 유량을 제어하는 것
(정답률: 73%)
  • 정답은 "릴리프 밸브 : 유압회로 내의 최소압력을 제어하는 것"입니다. 릴리프 밸브는 유압회로 내의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유압장치에서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여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유지시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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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트랜스퍼크레인의 운전실에서 주행동작을 주행 라인과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하여 조작하는 조작반 내 기기는?

  1. 스티어링(Steering) 조이스틱
  2. 주행 마스터(Master) 컨트롤러
  3. 틸팅(Tilting) 조이스틱
  4. 휠 터닝(Wheel turning) 선택 셀렉터(Selector) 스위치
(정답률: 56%)
  • 트랜스퍼크레인의 운전실에서는 주행 라인과 수평으로 유지하기 위해 스티어링(Steering) 조이스틱을 조작합니다. 이는 차량의 방향을 조절하는데 사용되며, 조이스틱을 좌우로 움직여 차량의 방향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티어링 조이스틱은 주행 동작을 조작하는데 가장 중요한 기기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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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크레인에 명기된 사항의 한계를 초과하지 않는 운전으로 틀린 것은?

  1. 크레인의 정격하중을 초과하는 하중을 취급해서는 안 된다.
  2. 스프레더는 사양에 표기된 인양고보다 높이 올리면 안 된다.
  3. 가동풍속 이상의 바람이 불 때에는 크레인으 정지시키고 계류장치로 이동하여 타이다운을 체결한다.
  4. 크레인 양정을 초과하여 작업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리밋 스위치를 이동·설치하여야 한다.
(정답률: 95%)
  • 크레인 양정을 초과하여 작업하면 크레인이 무너지거나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리밋 스위치를 이용하여 크레인의 작업 범위를 제한해야 합니다. 이를 통해 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도록 보호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레인 양정을 초과하여 작업하고자 할 때에는 먼저 리밋 스위치를 이동·설치하여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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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우리나라 남해안 지방에 설치되는 컨테이너크레인의 앵커 및 타이다운의 최대순간풍속 기준은?

  1. 30 m/s 이상
  2. 40 m/s 이상
  3. 50 m/s 이상
  4. 60 m/s 이상
(정답률: 81%)
  • 컨테이너크레인은 큰 무게의 화물을 옮기는데 사용되므로 안전이 매우 중요합니다. 특히, 앵커와 타이다운은 크레인이 바람에 흔들리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앵커와 타이다운은 최대 순간풍속 기준으로 설계됩니다. 이 기준은 해당 지역의 평균적인 바람세기와 예상되는 최대 바람세기를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남해안 지방은 바람이 매우 강한 지역으로, 최대 순간풍속이 60 m/s 이상일 수 있기 때문에, 컨테이너크레인의 앵커와 타이다운은 이를 견딜 수 있도록 60 m/s 이상으로 기준이 설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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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컨테이너크레인의 기본동작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호이스트 : 컨테이너가 상하로 이동
  2. 횜행 : 트롤리 및 운전실이 바다 또는 육지 쪽으로 이동
  3. 붐 호이스트 : 붐의 상승 및 하강
  4. 갠트리 : 크레인이 상하로 이동
(정답률: 86%)
  • 갠트리는 크레인이 상하로 이동하는 것이 아니라, 크레인이 놀이공원의 롤러코스터처럼 레일 위를 이동하면서 작업을 수행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갠트리 : 크레인이 상하로 이동"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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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컨테이너크레인의 가동 전 점검사항이 아닌 것은?

  1. 크레인의 주행 레일 주변에 장애물이 놓여 있는가?
  2. 감속기의 오일 레벨이 적당한가?
  3. 와이어로프가 시브에서 이탈이 없는가?
  4. 트롤리를 작동시켜 정지위치에 정지시켰는가?
(정답률: 81%)
  • 트롤리를 작동시켜 정지위치에 정지시켰는가는 가동 전 점검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가동 중에 확인하는 사항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가동 전에 확인해야 하는 사항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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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야드에 레일을 설치하여 레일 위에서만 이동하면서 하역작업을 하는 컨테이너 하역 전용 크레인은?

  1. Forklift
  2. RMGC
  3. RTGC
  4. Reach stacker
(정답률: 85%)
  • RMGC는 "Rail Mounted Gantry Crane"의 약어로, 야드에 레일을 설치하여 레일 위에서만 이동하면서 하역작업을 하는 컨테이너 하역 전용 크레인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RMGC가 정답입니다. Forklift는 지면 위에서 작업하는 포크리프트, RTGC는 Rubber Tired Gantry Crane로 타이어로 이동하는 크레인, Reach stacker는 컨테이너를 쌓고 옮기는 작업을 하는 기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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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시퀀스 제어용 기기로만 짝지어진 것은?

  1. 전자 접촉기 – 전자 릴레이 - 타이머
  2. 교류 발전기 – 전자 릴레이 – 과부하 계전기
  3. 전자 접촉기 – 전자 릴레이 - 유도전동기
  4. 전자 접촉기 – 직류전동기 – 타이머
(정답률: 73%)
  • 전자 접촉기, 전자 릴레이, 타이머는 모두 시퀀스 제어용 기기로 분류되며, 직류전동기나 교류 발전기, 유도전동기, 과부하 계전기와는 다른 기능과 용도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짝지어지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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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컨테이너크레인의 관리시스템인 CMS(Crane Monitoring System)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실시간으로 크레인의 운전정보를 수집하여 크레인 고장 시 그 내용과 발생시간 등을 쉽게 파악할 수 있다.
  2. 운전사항의 모든 정보를 저장하여 운전일지, 정비일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3. 부품의 사용시간을 기록·저장하여 유지보수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4. 컴퓨터에 전문지식이 있어야 조작이 가능하며,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정답률: 85%)
  • CMS는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정보를 실시간으로 수집하고 저장하여 고장 시에 쉽게 파악할 수 있으며, 운전일지와 정비일지 작성에 소요되는 시간을 절약할 수 있고, 부품의 사용시간을 기록하여 유지보수에 필요한 정보를 쉽게 얻을 수 있다. 하지만 CMS는 컴퓨터에 전문지식이 있어야 조작이 가능하며, 전문적인 교육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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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시퀀스 제어에 사용하는 그림의 전기용 도형기호의 명칭은?

  1. 열동 과전류 접점
  2. 한시 복귀 접점
  3. 한시 동작 접점
  4. 기계적 접점
(정답률: 59%)
  • 그림의 전기용 도형기호는 "릴레이"를 나타내며, "한시 복귀 접점"은 릴레이의 동작 후 일정 시간이 지나면 원래 상태로 돌아가는 접점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시퀀스 제어에서는 한번만 동작하고 다시 원래 상태로 돌아가야 하는 경우에 이 접점을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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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붐 기복장치의 구동부에 비상 디스크 브레이크를 설치한 목적은?

  1. 붐의 추락에 대비하기 위하여
  2. 붐의 기어 백래시를 대비하기 위하여
  3. 중량작업에 따른 원화한 클램핑을 하기 위하여
  4. 와이어 드럼을 고정하기 위하여
(정답률: 81%)
  •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붐 기복장치의 구동부에 비상 디스크 브레이크를 설치한 목적은 "붐의 추락에 대비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만약 붐이 갑자기 추락하게 되면, 비상 디스크 브레이크가 작동하여 붐의 움직임을 멈추고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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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직류와 교류를 설명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직류는 전압이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하고, 교류는 전압이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한다.
  2. 직류와 교류는 모두 전압이 시간에 따라 변화한다.
  3. 직류는 전압이 시간에 따라 변화하고, 교류는 전압이 시간이 관계없이 일정하다.
  4. 직류는 전압을 의미하고, 교류는 전류를 의미한다.
(정답률: 79%)
  • 직류는 전류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 전압이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하게 유지되는 반면, 교류는 전류의 방향이 주기적으로 바뀌어 전압이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하는 것이다. 따라서 "직류는 전압이 시간에 관계없이 일정하고, 교류는 전압이 시간에 따라 주기적으로 변화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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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크레인에 설치되는 전동기 중 스페이스 히터를 내부에 설치해야 하는 전동기는?

  1. 용량 7.5 kW 이상
  2. 용량 5.5 kW 이상
  3. 용량 4.0 kW 이상
  4. 용량 3.0 kW 이상
(정답률: 81%)
  • 컨테이너크레인은 대개 실외에서 작업이 이루어지며, 겨울철에는 난방이 필요합니다. 따라서 내부에 스페이스 히터를 설치하여 전동기를 보호하고 작동 온도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용량 7.5 kW 이상의 전동기는 더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스페이스 히터를 설치하기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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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도체의 저항 값을 구하는 식으로 옳은 것은? (단, R : 저항, ρ : 고유저항, A : 도체의 단면적, ℓ : 도체의 길이)

(정답률: 78%)
  • 옳은 식은 R = ρℓ/A 입니다. 이유는 저항은 도체의 길이에 반비례하고, 도체의 단면적에 반비례하기 때문에 이러한 비례식이 성립합니다. 따라서 길이가 길고 단면적이 작을수록 저항이 커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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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전자석에 의한 철편의 흡인력을 이용하여 접점을 개폐시키는 기기로 큰 전력회로의 개폐 조작에 사용되는 제어기기는?

  1. 전자 릴레이
  2. 전자 접촉기
  3. 타이머
  4. 플리커 릴레이
(정답률: 74%)
  • 전자 접촉기는 전자석에 의한 철편의 흡인력을 이용하여 접점을 개폐시키는 기기로, 큰 전력회로의 개폐 조작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전자 접촉기가 가장 적합한 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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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크레인 제어기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량으로 0 또는 1과 같이 숫자로 나타낼 수 있는 비연속적인 량은?

  1. 아날로그 량
  2. 위치제어 량
  3. 디지털 량
  4. 속도제어 량
(정답률: 82%)
  • 디지털 량은 0 또는 1과 같이 불연속적인 값을 가지는 량으로, 크레인 제어기에서 받아들일 수 있는 량으로 적합합니다. 이는 아날로그 량과 달리 연속적인 값을 가지지 않기 때문입니다. 위치제어 량과 속도제어 량은 크레인 제어에 필요한 정보이지만, 이들은 디지털 량으로 변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디지털 량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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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컨테이너크레인에서 과속방지장치가 설치되어 있는 곳으로 틀린 것은?

  1. 갠트리 장치
  2. 트롤리 장치
  3. 호이스트 장치
  4. 레일 클램프 장치
(정답률: 67%)
  • 컨테이너크레인에서 레일 클램프 장치는 설치되지 않습니다. 레일 클램프 장치는 기차나 지하철 등의 철도 운송 시에 사용되는 장치로, 레일을 고정시켜 안전한 운행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크레인에서는 갠트리 장치, 트롤리 장치, 호이스트 장치 등이 사용되며, 이들은 모두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운반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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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컨테이너크레인에서 스프레더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ISO 규격의 20피트, 40피트, 45피트의 규격화된 컨테이너 취급에 용이하다.
  2. 컨테이너 화물을 잠그고 풀 수 있도록 트위스트 록 장치가 있다.
  3. 스프레더 케이블이 케이블 소켓과 접촉이 불량하더라도 권상동작은 지장이 없어야 한다.
  4. 스프레더의 모드 동작으 유압시스템 또는 전기시스템에 의해 동작한다.
(정답률: 79%)
  • "스프레더 케이블이 케이블 소켓과 접촉이 불량하더라도 권상동작은 지장이 없어야 한다."이 내용이 틀린 것은 아닙니다. 스프레더 케이블과 케이블 소켓의 접촉이 불량하면 스프레더의 권상동작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므로 이 내용은 올바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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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PLC 출력카드에 연결할 수 없는 것은?

  1. 파일럿 램프
  2. 전자 접촉기
  3. 부저
  4. 전자 개폐기
(정답률: 49%)
  • PLC 출력카드는 디지털 신호를 처리하기 때문에, 전자 개폐기와 같은 아날로그 신호를 처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전자 개폐기는 PLC 출력카드에 연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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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구동부에 부착되지 않는 전기부품은?

  1. 로터리 리밋 스위치
  2. 타코 제너레이터
  3. 오버스피드 스위치
  4. 디스크 브레이크
(정답률: 60%)
  • 컨테이너크레인의 호이스트 구동부에 부착되지 않는 전기부품은 모두 기계적인 부분을 제어하거나 안전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디스크 브레이크는 전기적인 부품이 아니며, 호이스트 구동부의 브레이크 시스템을 구성하는 기계적인 부품입니다. 따라서 디스크 브레이크는 전기적인 부품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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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트롤리 운전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화물의 중량과 관계없이 속도를 가감할 수 있다.
  2. 주행운전과 연동할 수 있다.
  3. 주행운전과 같이 조작레버의 편향각도에 따라 변속된다.
  4. 엔코더로 중량을 측정하여 감속구간을 자동으로 제어한다.
(정답률: 56%)
  • 엔코더는 회전수를 측정하는 장치이므로 중량을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엔코더로 중량을 측정하여 감속구간을 자동으로 제어한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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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컨테이너크레인의 틸팅 디바이스는 운전자의 입력조작과 허용되어진 무엇에 의하여 작동되는가?

  1. 엔코더
  2. 압력센서
  3. PLC
  4. 인버터
(정답률: 67%)
  • 컨테이너크레인의 틸팅 디바이스는 운전자의 입력조작과 함께 PLC에 의해 작동됩니다. PLC는 프로그래밍 가능한 로직 컨트롤러로, 입력 신호를 받아들여 내부적으로 프로그래밍된 로직에 따라 출력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크레인의 틸팅 디바이스도 PLC를 통해 운전자의 입력에 따라 작동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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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수출 컨테이너 화물의 올바른 선적절차는?

  1. 선적예약 – 터미널 내 Y/T 이송 – 반입 – 장치/보관 - 선적
  2. 선적예약 – 반입 – 터미널 내 Y/T 이송 – 장치/보관 - 선적
  3. 선적예약 – 반입 – 장치/보관 – 터미널 내 Y/T 이송 - 선적
  4. 선적예약 – 장치/보관 – 터미널 내 Y/T 이송 – 반입 – 선적
(정답률: 67%)
  • 수출 컨테이너 화물의 올바른 선적절차는 "선적예약 – 반입 – 장치/보관 – 터미널 내 Y/T 이송 - 선적" 입니다. 이유는 먼저 선적예약을 하고, 그 후에 반입을 하여 화물을 터미널 내에 이송합니다. 이후에는 장치/보관을 하고, 터미널 내 Y/T 이송을 거쳐 최종적으로 선적을 합니다. 이러한 순서로 진행하면 화물의 안전한 운송과 원활한 선적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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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컨테이너 슬롯 주소 시스템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Bay-Row-Tier
  2. Row-Bay-Tier
  3. Bay-Tier-Row
  4. Tier-Bay-Row
(정답률: 70%)
  • 컨테이너 슬롯 주소 시스템의 순서는 "Bay-Row-Tier"입니다. 이는 먼저 베이 번호(Bay)를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로우 번호(Row)를 나타내며, 마지막으로 티어 번호(Tier)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베이 번호를 먼저 나타내고, 그 다음으로 로우 번호를 나타내는 것이 옳은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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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컨테이너크레인 운전 시 주행이 제한되었을 경우, 주행 동작실시를 위한 적절한 조작반의 스위치는?

  1. Hoist By-pas
  2. Emergency Stop
  3. Ganty By-pass
  4. Anti-sway Operation
(정답률: 79%)
  • 컨테이너크레인 운전 시 주행이 제한되었을 경우, 주행 동작을 위한 적절한 조작반의 스위치는 "Ganty By-pass"입니다. 이는 크레인의 가시성이 제한되거나, 주행 경로에 장애물이 있을 때 사용되며, 크레인의 가로 이동을 우회하여 직접적인 주행이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주행이 제한되었을 때 적절한 대처를 위해 "Ganty By-pass" 스위치를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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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아래의 컨테이너 넘버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영문 HLCU 4자리는 ISO 6346에 의해 국제적으로 공인되어 있으며, 컨테이너 소유자 표시이다.
  2. 숫자 123 456 은 제작업자에게 컨테이너 제작을 의뢰할 때 컨테이너 소유자가 선택하게 된다.
  3. 는 맨 마지막 11번째에 두며, 앞 10자리(영무자와 숫자)의 오류유무를 검사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4. 숫자 123 456 중 첫 번째 자리는 제작업자의 표시로서 제작업자의 고유번호를 기입한다.
(정답률: 70%)
  • "숫자 123 456 은 제작업자에게 컨테이너 제작을 의뢰할 때 컨테이너 소유자가 선택하게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숫자 123 456은 제작업자의 고유번호를 나타내는 것이 맞는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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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컨테이너의 구조에서 외부로부터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가장 강한 재질로 만들어진 것은?

  1. 골격(Frame)
  2. 밑면(Base)
  3. 앞면(Front)
  4. 측면(Side wall)
(정답률: 91%)
  • 컨테이너의 구조에서 외부로부터 충격에 견딜 수 있도록 가장 강한 재질로 만들어진 것은 골격(Frame)입니다. 이는 컨테이너의 전체 구조를 지탱하고 있으며, 내부의 화물을 보호하기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골격(Frame)은 충격에 견딜 수 있는 강도와 내구성이 뛰어나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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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일반적인 컨테이너 전용선의 구조적인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해치(hatch)가 넓다.
  2. 자체의 하역설비를 갖추고 있다.
  3. 선창에 셀 가이드(Cell guide)가 설치되어 있다.
  4. 갑판적(on-deck loading)이 가능하도록 설비되어 있다.
(정답률: 82%)
  • 해치가 넓다는 것은 올릴 수 있는 컨테이너의 수가 많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창에 셀 가이드가 설치되어 있다는 것은 컨테이너를 안정적으로 고정시킬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갑판적(on-deck loading)이 가능하도록 설비되어 있다는 것은 컨테이너를 갑판에 직접 적재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틀린 것은 "자체의 하역설비를 갖추고 있다." 입니다. 일반적으로 컨테이너 전용선은 자체적인 크레인이나 포크리프트 등의 하역설비를 갖추지 않고, 항구에서 제공되는 하역설비를 이용하여 컨테이너를 하역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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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컨테이너 터미널의 CF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장의 형태는 긴 창고형이다.
  2. 트럭 출입구가 여러 개 있다.
  3. 소량화물들을 혼재하여 컨테이너에 적입한다.
  4. 일반적으로 기중기를 사용하여 컨테이너에 적입한다.
(정답률: 86%)
  • 일반적으로 기중기를 사용하여 컨테이너에 적입하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크레인을 사용하여 컨테이너를 올리고 내리며, 작업장의 형태는 긴 창고형이며, 트럭 출입구가 여러 개 있고, 소량화물들을 혼재하여 컨테이너에 적입합니다. 기중기는 보통 건설 현장에서 사용되는 장비이며, 컨테이너 터미널에서는 크레인이 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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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컨테이너 터미널의 본선 하역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양화할 때에는 선미에서 선수방향, 적화할 때에는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한다.
  2. 장척화물이나 중량화물 작업 시에는 트위스트 록, 새클(shackle), 또는 훅이 컨테이너의 Corner Fitting에 완벽하게 걸려있는지 확인 후 작업한다.
  3. 컨테이너 적·양화 작업 중 급격하게 감아올리거나 내려서는 안 된다.
  4. 컨테이너의 총중량이 크레인 안전작업하중(SWL)을 초과할 때에는 신호수와 협의하여 천천히 작업한다.
(정답률: 83%)
  • "양화할 때에는 선미에서 선수방향, 적화할 때에는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작업을 진행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선미에서 선수방향으로 양화하거나 선수에서 선미방향으로 적화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작업에 따라 다르기 때문에 일반화할 수 없습니다.

    컨테이너의 총중량이 크레인 안전작업하중(SWL)을 초과할 때에는 천천히 작업해야 하는 이유는 크레인이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는 경우 안전성을 위해 SWL을 설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초과하면 크레인이 무너질 위험이 있기 때문에 신호수와 협의하여 천천히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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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트랜스퍼 크레인(Transfer Crane)은 고무 타이어로 주행하는 RTGC와 레일 위를 주행하는 RMGC 방식이 있다.
  2. 컨테이너 야드가 부족한 경우 야드의 효율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시스템이다.
  3. 앞으로 무인자동화 터미널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RMGC 가 유리하다.
  4. 7단 이상의 고단적 적재에는 RMGC보다 RTGC가 유리하다.
(정답률: 73%)
  • 4번입니다. 7단 이상의 고단적 적재에는 RMGC보다 RTGC가 유리한 이유는 RTGC가 높은 위치에서 작업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RMGC는 레일 위를 주행하기 때문에 높은 위치에서 작업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7단 이상의 고단적 적재를 위해서는 RTGC가 더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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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3가지 활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컨테이너 도착
  2. 컨테이너 보관
  3. 컨테이너 발송
  4. 컨테이너 운송
(정답률: 72%)
  • 컨테이너 터미널의 주요 3가지 활동은 컨테이너 도착, 컨테이너 보관, 컨테이너 발송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컨테이너 운송입니다. 이는 컨테이너 운송은 터미널 외부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기 때문입니다. 컨테이너 운송은 터미널에서 컨테이너를 받아서 다른 장소로 운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이루어지는 활동이 아니며, 다른 활동들과는 별개의 활동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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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임의 구분

41. 컨테이너선 하역작업 안전사고의 약 40%를 차지하는 작업으로 선내에 가장 많은 인원이 투입되는 작업은?

  1. 크레인 신호 작업
  2. 라싱 해체 및 설치 작업
  3. 해치커버 개폐 작업
  4. 컨테이너 검수 작업
(정답률: 83%)
  • 라싱 해체 및 설치 작업은 컨테이너를 선박에 고정시키는 작업으로, 안전한 해상 운송을 위해 매우 중요한 작업입니다. 이 작업 중에는 크레인 작업이 필요하며, 라싱 해체 및 설치 작업 중에는 인원이 많이 투입되어 있기 때문에 안전사고 발생 가능성이 높아지게 됩니다. 따라서 이 작업은 컨테이너선 하역작업 안전사고의 약 40%를 차지하는 작업으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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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위험물을 취급하는 경우 안전 조치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위험표지 및 차단시설의 설치
  2. 위험물의 특성에 적합한 소화장치의 비치
  3. 위험물 취급에 적합한 자격요견을 갖춘 안전관리자의 배치
  4.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상태의 위험물은 일반화물에 준하여 작업
(정답률: 92%)
  • 표지부착이 불가한 벌크상태의 위험물은 일반화물에 준하여 작업하는 것은, 이러한 위험물은 특정한 위험성을 가지고 있지 않은 일반화물과 유사한 방식으로 취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러한 위험물을 취급할 때는 일반화물과 동일한 안전 조치를 취하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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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사고 시 신속한 응급처리를 위해 준비해야할 일반적인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응급처치 상자는 필요 시 내용물을 재빨리 이용할 수 있도록 적절한 위치에 놓아두어야 한다.
  2. 응급처치 상자가 있다는 것을 알리는 표지판을 붙여 놓아야 한다.
  3. 응급처치 훈련은 관리자 만 받으면 된다.
  4. 응급처치 상자의 내용물은 그 지역에서 일어날 가능성이 있는 부상을 고려해서 준비해 두어야 한다.
(정답률: 95%)
  • "응급처치 훈련은 관리자 만 받으면 된다."가 틀린 내용입니다. 응급상황이 발생할 때는 모든 직원들이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도록 응급처치 훈련을 받아야 합니다. 모든 직원들이 응급처치에 대한 기본적인 지식과 기술을 습득하면 사고 발생 시 빠르고 정확한 대처가 가능해지므로 생명과 안전을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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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컨테이너 하역작업에서의 안전보호구로 틀린 것은?

  1. 안전모
  2. 방수복
  3. 라디오
  4. 귀마개
(정답률: 91%)
  • 라디오는 안전보호구가 아닙니다. 안전모는 머리를 보호하고 방수복은 물에 젖지 않도록 보호하며, 귀마개는 소음으로부터 귀를 보호합니다. 하지만 라디오는 안전보호구가 아니며, 작업 중에 필요한 도구나 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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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컨테이너 터미널 근로자의 일반안전수칙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작업 시 휴대용 라디오 청취 등 주의가 산만해질 수 있는 행동은 하지 않는다.
  2. 휴식은 안전펜스가 쳐져있는 작업지역 내에서 한다.
  3. 터미널에서는 담배를 피워서는 안 된다.
  4. 안전에 관련된 모든 문제들은 감독자 및 관리자와 최대한 협조한다.
(정답률: 72%)
  • "휴식은 안전펜스가 쳐져있는 작업지역 내에서 한다."는 일반안전수칙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이유는 휴식 중에는 작업을 하지 않는 시간이기 때문에 안전펜스가 쳐져있는 작업지역에서 휴식을 취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을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지역 외부에서 휴식을 취하면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위험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안전펜스가 쳐져있는 작업지역 내에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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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컨테이너크레인 및 트랜스퍼 크레인의 안전한 작업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컨테이너크레인을 작업에 투입하기 위해 현장 신호수 또는 감독자 없이 단독으로 주행하였다.
  2. 야드에 적재된 컨테이너 반출 시 스프레더를 권상한 후 높이를 확인하지 않는 상태에서 트롤리 운전을 하였다.
  3. 크레인의 주행로를 확인하지 않은 상태에서 넓이 초과 컨테이너를 야드 트레일러 위에 적재한 후 에이프런에 두었다.
  4. 트랜스퍼 크레인을 교차로 방향으로 주행 시 사각지대가 있어 정지 후 경고방송을 한 후 주행하였다.
(정답률: 90%)
  • 트랜스퍼 크레인을 교차로 방향으로 주행할 때는 사각지대가 있을 수 있으므로 정지 후 경고방송을 한 후 주행해야 합니다. 이는 안전한 작업을 위한 절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하지 않은 작업방법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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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컨테이너 터미널 사고의 결과에서 항만/터미널의 손실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지연
  2. 작업단계 감소
  3. 행정업무 증가
  4. 수리비용 증가
(정답률: 84%)
  • 작업단계 감소는 컨테이너 터미널 사고로 인해 작업이 중단되거나 일시적으로 중단되어 작업량이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작업지연과 함께 항만/터미널의 생산성을 저하시키고, 행정업무와 수리비용이 증가하는 결과를 가져옵니다. 따라서 "작업단계 감소"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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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레일 클램프의 종류로 틀린 것은?

  1. 타이다운 형식
  2. 레일 클램핑 형식
  3. 휠 브레이크 형식
  4. 휠 초크 형식
(정답률: 76%)
  • 타이다운 형식은 레일 클램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타이다운은 차량을 고정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로, 차량의 타이어를 강제로 압축하여 고정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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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전기장치 중 부하전류의 개폐는 물론 과부하 및 단락 등의 사고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는?

  1. 배선차단기(Non Fuse Breaker)
  2. 전자접촉기(Magnetic Contactor)
  3. 플리커 타이머 릴레이(Fricker Timer Relay)
  4. 비상스위치(Emergency Swith)
(정답률: 85%)
  • 배선차단기는 전기회로에서 발생하는 과부하 및 단락 등의 사고 상황에서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여 안전을 유지하는 기기입니다. 이는 내부에 있는 전자회로를 통해 부하전류를 감지하고, 일정한 기준치 이상의 전류가 흐를 경우 회로를 차단하여 사고를 예방합니다. 이에 비해 전자접촉기는 전기회로를 개폐하는 역할만을 수행하며, 플리커 타이머 릴레이는 일정 시간이 지나면 회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비상스위치는 사람이 직접 작동하여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로, 배선차단기와는 달리 자동으로 작동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부하전류의 개폐뿐만 아니라 과부하 및 단락 등의 사고 상황에서도 자동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능을 가진 배선차단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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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컨테이너크레인의 안전작업하중을 나타내며, 통상 포탈 빔에 톤수단위로 표시되는 용어는?

  1. SWL(Safety Working Load)
  2. LSL(Land Side Load)
  3. MWL(Max Working Load)
  4. CWL(argo Working Load)
(정답률: 90%)
  • 정답은 "SWL(Safety Working Load)"입니다. 이는 컨테이너크레인이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는 최대 하중을 나타내는 용어로, 포탈 빔에 톤수단위로 표시됩니다. 이는 안전성을 고려하여 정해진 하중으로, 이를 초과하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작업 시에는 반드시 SWL을 준수해야 합니다. LSL은 육상에서의 하중, MWL은 최대 작업하중, CWL은 화물 작업하중을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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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유압장치에서 압력제어밸브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리듀싱 밸브
  2. 스로틀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시퀀스 밸브
(정답률: 55%)
  • 압력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압력을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리듀싱 밸브는 고압을 낮은 압력으로 감소시키는 역할을 하고, 릴리프 밸브는 과압 상황에서 압력을 안전하게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시퀀스 밸브는 여러 개의 유압실을 순차적으로 작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스로틀 밸브는 유압유의 유속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압력을 직접적으로 제어하지는 않습니다. 따라서 압력제어밸브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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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회로 내 공기 혼입
  2. 유량증가
  3. 채터링 현상
  4. 캐비테이션 현상
(정답률: 74%)
  • 유량증가는 유체가 흐르는 속도가 증가하면서 유체 내부에서의 마찰력이 증가하고, 이로 인해 소음이 발생하는 원인입니다. 따라서 유압회로에서 소음이 나는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유량증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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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압장치의 취급 방법 중 가장 옳지 않은 것은?

  1. 가동 중 이상음이 발생되면 즉시 작업을 중지한다.
  2. 종류가 다른 오일이라도 부족하면 보충할 수 있다.
  3. 추운 날씨에는 충분한 준비 운전 후 작업한다.
  4. 오일량이 부족하지 않도록 점검 보충한다.
(정답률: 87%)
  • 정답: 종류가 다른 오일이라도 부족하면 보충할 수 있다.

    이유: 유압장치에서는 오일의 종류와 특성이 중요하며, 다른 종류의 오일을 혼합하여 사용하면 오일의 특성이 변화하여 장치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종류가 다른 오일을 보충하는 것은 권장되지 않습니다. 적절한 종류와 양의 오일을 사용하고, 오일량이 부족할 경우에는 해당 종류의 오일을 보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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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은?

  1. 입구압력(kgf/cm2)당 토크
  2. 유압작동부 압력(kgf/cm2)당 토크
  3. 주입된 동력(HP)
  4. 체적(cm3)
(정답률: 72%)
  • 유압모터는 유압작동부 압력을 받아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입니다. 따라서 유압모터의 용량은 유압작동부 압력(kgf/cm2)당 발생하는 회전력으로 표시됩니다. 이는 유압모터가 얼마나 많은 회전력을 발생시킬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지표입니다. 따라서 "입구압력(kgf/cm2)당 토크"가 유압모터의 용량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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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방향제어밸브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셔틀 밸브
  2. 교축 밸브
  3. 체크 밸브
  4. 방향 변환 밸브
(정답률: 50%)
  • 교축 밸브는 방향제어밸브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교축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는 기능은 갖고 있지 않습니다. 따라서 방향 변환 밸브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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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축압기의 종류 중 가스-오일식이 아닌 것은?

  1. 스프링 하중식(sprong loaded type)
  2. 피스톤식(piston type)
  3. 다이어프램식(diaphragm type)
  4. 블래더식(bladder type)
(정답률: 63%)
  • 스프링 하중식 축압기는 가스나 오일 대신 스프링을 사용하여 하중을 측정합니다. 스프링이 압축되면서 발생하는 변형량을 측정하여 축압을 계산합니다. 따라서 가스나 오일을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가스-오일식이 아닌 축압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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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복동 실린더 양 로드형을 나타내는 유압기호는?

(정답률: 74%)
  • 복동 실린더 양 로드형을 나타내는 유압기호는 "" 입니다. 이유는 이 기호에서 실린더의 상하 이동을 나타내는 두 개의 화살표가 있고, 이 화살표들이 서로 반대 방향을 가리키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실린더가 양 방향으로 작동할 수 있음을 나타냅니다. 또한, 로드형이라는 용어는 실린더가 외부 하중을 받을 수 있는 형태임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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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압기기 속에 혼입되어 있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것은?

  1. 스트레이너
  2. 패킹
  3. 배수기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85%)
  • 유압기기 내부에서 동작 중인 유체에는 불순물이 혼입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불순물은 유압기기의 성능을 저하시키거나 파손을 유발할 수 있으므로 제거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것이 바로 스트레이너입니다. 스트레이너는 유체가 흐르는 파이프나 호스 내부에 설치되어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기기 내부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스트레이너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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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유압 작동유의 구비조건으로 맞는 것은?

  1. 내마모성이 작을 것
  2. 압축성이 좋을 것
  3. 인화점이 낮을 것
  4. 점도지수가 높을 것
(정답률: 59%)
  • 유압 작동유는 고압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압축성이 좋아야 하며, 내마모성이 높아야 합니다. 또한 인화점이 낮으면 화재 위험이 있기 때문에 점도지수가 높을 것입니다.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유체의 점성이 높아져 유체의 흐름이 느려지기 때문에 유압 작동유는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유체의 흐름이 느려지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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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장치 관련 용어에서 GPM이 나타내는 것은?

  1. 복동 실린더의 치수
  2. 계통 내에서 형성되는 압력의 크기
  3. 흐름에 대한 저항의 세기
  4.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
(정답률: 72%)
  • GPM은 Gallons Per Minute의 약자로, 1분 동안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통 내에서 이동되는 유체(오일)의 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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