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4-04)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5-04-04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크레이작업 표준신호 지침에 따르면 다음 그림은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게에 어떻게 운전하라는 수신호인가?

  1. 물건걸기
  2. 이상발생
  3. 수평이동
  4. 비상정지
(정답률: 86%)
  • 위 그림은 크레인 작업 중 "비상정지" 신호를 보내는 것을 나타냅니다. 이는 작업 중 이상이 발생했을 때, 작업자가 크레인 운전자에게 작업을 즉시 중지하라는 신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비상정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컨테이너 크레인을 형태별로 분류한 6가지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A형 구조
  2. 수정 A형 구조
  3. 피더형식 구조
  4. 2중 중첩식 A형 구조
(정답률: 91%)
  • 피더형식 구조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형태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이유는 피더형식 구조는 컨테이너 크레인이 아닌, 컨테이너 핸들링 장비 중 하나로, 컨테이너를 직접적으로 들어올리는 것이 아니라, 컨테이너를 운반하는 차량이나 기차 등의 운송 수단에서 컨테이너를 직접적으로 떨어뜨리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형태 중 하나로 분류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운전실 내부 조작반에서 동시에 운전할 수 없는 동작은?

  1. 횡행동작과 권상동작
  2. 권하동작과 주행동작
  3. 주행동작과 횡행동작
  4. 횡행동작과 트림/리스트/스큐 동작
(정답률: 84%)
  • 운전실 내부 조작반에서 권하동작과 주행동작은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이는 권하동작은 차량을 정지시키는 동작이고, 주행동작은 차량을 운행시키는 동작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권하동작을 수행할 때는 반드시 차량을 정지시킨 후에 해야하며, 주행동작을 수행할 때는 차량이 정지되어 있으면 안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선박 위에 기울어지거나 비틀어져 놓여 있는 컨테이너를 똑바로 들어올리기 위해 컨테이너와 동일하게 스프레더를 기울이거나 비틀게 하는 장치는?

  1. 케이블 릴
  2. 레일 클램프
  3. 트위스트 록
  4. 틸팅 디바이스
(정답률: 90%)
  • 선박 위에 기울어지거나 비틀어져 놓여 있는 컨테이너를 똑바로 들어올리기 위해서는 스프레더를 기울이거나 비틀어야 합니다. 이를 가능하게 하는 장치가 바로 "틸팅 디바이스" 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틸팅 디바이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RTGC의 운전 점검 중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호이스트 작동여부 점검
  2. 트롤리 작동여부 점검
  3. 스톰 앵커 체결상태 점검
  4. 와이어 로프 소손 상태 및 시브 이탈 점검
(정답률: 75%)
  • RTGC는 스톰 앵커를 사용하지 않기 때문에 스톰 앵커 체결상태 점검은 해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스톰 앵커 체결상태 점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레일 클램프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휠 초크 형식
  2. 휠 브레이크 형식
  3. 레일 클램핑 형식
  4. 레일 슬리브 실린더 형식
(정답률: 82%)
  • 레일 슬리브 실린더 형식은 레일을 클램핑하는 것이 아니라 레일을 보강하기 위한 부속품으로, 레일 클램프의 종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유압제어밸브 중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는?

  1. 유량제어밸브
  2. 방향제어밸브
  3. 압력제어밸브
  4. 체크밸브
(정답률: 79%)
  • 일의 크기는 유체의 압력에 따라 결정되기 때문에 압력제어밸브가 일의 크기를 결정하는 밸브입니다. 압력제어밸브는 유체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일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유량제어밸브는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고, 방향제어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며, 체크밸브는 유체의 역류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와이어 로프를 약화시키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부식
  2. 외기(기후) 온도의 변화
  3. 마모
  4. 인장력에 의한 피로
(정답률: 91%)
  • 외기(기후) 온도의 변화는 와이어 로프를 약화시키는 원인 중에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외기 온도가 높아지면 와이어 로프의 재료가 팽창하고, 낮아지면 수축합니다. 이러한 팽창과 수축은 와이어 로프의 구조를 변형시키고, 이로 인해 와이어 로프의 강도가 약화됩니다. 따라서 외기 온도의 변화는 와이어 로프의 수명을 단축시키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야드 크레이에서 SWL 50LT 의미는?

  1. 최소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2. 연속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3. 최대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4. 안전작업하중 50LT를 의미한다.
(정답률: 90%)
  • SWL은 Safe Working Load의 약자로, 안전작업하중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SWL 50LT는 안전작업하중이 50LT라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컨테이너 크레인의 외부구조물 도장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표면처리, 하도, 상도
  2. 표면처리, 하도, 중도, 상도
  3. 하도, 중도, 상도
  4. 하도, 상도
(정답률: 88%)
  • 컨테이너 크레인의 외부구조물 도장 방법으로 가장 옳은 것은 "표면처리, 하도, 중도, 상도" 입니다.

    먼저, 표면처리는 도장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 필요한 작업으로, 오염물질과 부식물질을 제거하여 도장재가 부착될 표면을 깨끗하게 만드는 과정입니다.

    하도, 중도, 상도는 도장 작업의 단계를 나타내는 용어입니다. 하도는 첫 번째 도장 작업으로, 기본적인 도장재를 바른 후 마무리 작업을 위한 중도와 상도 작업을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합니다. 중도는 하도 작업 이후에 수행되며, 하도 작업에서 바른 도장재를 굳히고, 부식방지 및 마무리 작업을 위한 상도 작업을 위한 기초 작업을 수행합니다. 상도는 마지막 도장 작업으로, 최종적으로 도장재를 바르고 마무리 작업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외부구조물 도장 작업은 표면처리를 거쳐 하도, 중도, 상도의 단계를 거쳐 진행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스프레더의 각 코너쪽에 설치되어 있고 90도 회전을 하여 컨테이너의 코너 캐스팅 부분과 결합하여 컨테이너를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하는 것은?

  1. 플리퍼(Flipper)
  2. 텔레스코픽(Telescopic)
  3. 트위시트 록/언록(Twist Lock/Unlock)
  4. 헤드블록(Head block)
(정답률: 89%)
  • 트위시트 록/언록은 스프레더의 각 코너쪽에 설치되어 있고 90도 회전을 하여 컨테이너의 코너 캐스팅 부분과 결합하여 컨테이너를 들어 올리는 역할을 합니다. 이는 스프레더와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결합시키기 위한 장치로, 트위스트(회전)하여 잠금과 해제를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치를 사용하여 스프레더와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결합시키고, 들어올릴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와이어 로프의 교체기준은?

  1. 호칭경의 1%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2. 호칭경의 3%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3. 호칭경의 5%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4. 호칭경의 7% 이하로 직경이 감소시
(정답률: 84%)
  • 와이어 로프는 사용 중에 일정한 강도를 유지하기 위해 교체가 필요합니다. 이때, 와이어 로프의 직경이 감소하면 강도가 약해지므로 교체가 필요합니다. 호칭경은 와이어 로프의 제조사에서 정한 기준 직경으로, 이 기준을 넘어가면 와이어 로프의 강도가 저하됩니다. 따라서, 와이어 로프의 교체 기준은 호칭경의 일정 비율 이하로 직경이 감소할 때입니다. 이 중에서 가장 정확한 기준은 호칭경의 7% 이하로 직경이 감소할 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컨테이너 크레인의 형태에 따른 분류 방식에 속하는 것은?

  1. 롱 스팬 타입(Long span type)
  2. 피더 타입(Feeder type)
  3. 파나막스 타입(Panamax type)
  4. 포스트 파나막스 타입(Post-Panamax type)
(정답률: 78%)
  • 컨테이너 크레인의 형태에 따른 분류 방식은 크레인이 수용할 수 있는 선박의 크기와 형태에 따라 구분됩니다. 롱 스팬 타입은 크레인이 수용할 수 있는 스팬(span)이 긴 선박을 다룰 수 있는 형태의 크레인을 말합니다. 따라서 롱 스팬 타입은 큰 사이즈의 선박을 다룰 수 있어 항구에서 다양한 크기의 선박을 다룰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베어링 기호 6208 C2P6에서 C2가 뜻하는 것은?

  1. 등급기호
  2. 베어링 계열기호
  3. 안지름 기호
  4. 틈새 기호
(정답률: 80%)
  • C2는 베어링의 틈새 기호를 나타냅니다. 이 기호는 베어링 내부의 구조물이 얼마나 균일하게 배치되어 있는지를 나타내며, C2는 가장 작은 틈새 기호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C2가 표기된 베어링은 더욱 정밀하게 제작되어 있으며, 높은 회전 속도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발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기술시방서 상에 운전실과 기계실에 안전하게 접근할 수 있는 계단을 설치할 때 경사각도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15도
  2. 25도
  3. 45도
  4. 75도
(정답률: 86%)
  • 운전실과 기계실에 안전하게 접근하기 위해서는 계단의 경사각이 너무 가파르면 위험하고, 너무 완만하면 공간을 효율적으로 활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경사각이 적당한 45도가 가장 적합합니다. 45도는 안전하면서도 공간 활용도가 높기 때문입니다. 또한, 45도는 인체의 움직임에 가장 적합한 각도 중 하나이기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자기장 속에 있는 도선에 전류가 흐르면 도선은 전류와 자기장 방향에 수직방향으로 힘을 받는다. 이를 무엇이라고 하는가?

  1. 흡인력
  2. 전자력
  3. 회전력
  4. 저항력
(정답률: 86%)
  • 전류가 흐르면 그 주위에 자기장이 생기게 되고, 이 자기장과 전류가 상호작용하여 도선에 전자력이 작용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자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틸팅 디바이스 장치의 홈포지션(Home position) 스위치를 동작시키면?

  1. 기억된 량으로 스프레더가 틸팅된다.
  2. 스프레더가 기억된 열(Row)에 위치한다.
  3. 트롤리가 주차위치(Parking position)에 위치한다.
  4. 기울어진 스프레더가 원래 위치로 복귀된다.
(정답률: 88%)
  • 틸팅 디바이스 장치의 홈포지션 스위치는 스프레더의 기울기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홈포지션 스위치를 동작시키면 기울어진 스프레더가 원래 위치로 복귀되는 것입니다. 이는 스프레더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기동전동기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출력이 적을 것
  2. 속도조정 및 역 회전 등에 충분히 견딜 수 있도록 할 것
  3. 용량에 비해 소형일 것
  4. 전원을 얻기 쉬울 것
(정답률: 81%)
  • 기동전동기는 주로 작은 기계나 장비를 움직이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러한 용도에서는 큰 출력이 필요하지 않기 때문에 "출력이 적을 것"이라는 조건이 맞지 않는 것입니다. 다른 조건들은 기동전동기가 가지고 있어야 할 필수적인 조건들이므로 맞는 조건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부하전류의 개폐 및 과부하, 단락 등의 사고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는?

  1. 배선용 차단기(Circuit breaker)
  2. 전자 접촉기(Magnetic conactor)
  3. 전자 릴레이(Relay)
  4. 타이머(Timer)
(정답률: 88%)
  • 배선용 차단기는 부하전류의 개폐 및 과부하, 단락 등의 사고일 경우 자동적으로 회로를 차단하는 기기입니다. 이는 회로를 보호하고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것으로,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경우에도 즉각적으로 대처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배선용 차단기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붐 호이스트 운전 실행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호이스트가 작동하지 않을 때
  2. 주행이 작동하지 않을 때
  3. 트롤리가 작동하지 않을 때
  4. 붐 래치 핀이 풀려지있지 않을 때
(정답률: 77%)
  • 붐 래치 핀이 풀려지지 않으면 붐이 안전하게 고정되어 있기 때문에 붐을 들어올리는 작업을 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붐 래치 핀이 풀려지지 않을 때는 붐 호이스트 운전을 실행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 크레인 트롤리 등에 사용되는 인크리멘탈 엔코더(Incremental encoder)에서 발생하는 파형은?

  1. 사인파형
  2. 코사인파형
  3. 맥류파형
  4. 펄스파형
(정답률: 81%)
  • 인크리멘탈 엔코더는 회전하는 축의 각도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되며, 이때 발생하는 신호는 펄스파형입니다. 펄스파형은 일정한 주기로 발생하는 펄스 신호로, 회전하는 축의 각도에 따라 펄스의 수가 증가 또는 감소합니다. 이러한 펄스파형 신호를 이용하여 회전하는 축의 각도를 측정하고, 이를 이용하여 컨테이너 크레인이나 트롤리 등의 위치를 제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입, 출력부
  2. 전원장치
  3. 연산부(CPU)
  4. 유도전동기
(정답률: 83%)
  • PLC는 입력부, 출력부, 전원장치, 연산부(CPU)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유도전동기는 PLC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전기기기이기 때문에 PLC의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컨테이너 크레인의 케이블 릴(Cable reel) 동작이 되지 않는 이유와 관계없는 것은?

  1. 전자접촉기 고장
  2. 전자과부하계전기 동작
  3. 작동유압유 부족
  4. 전동기 과열
(정답률: 74%)
  • 작동유압유 부족은 컨테이너 크레인의 케이블 릴 동작에 필요한 유압 압력을 제공하지 못하기 때문에 작동이 되지 않는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과는 관련이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컨테이너 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인 CMS(Crane monitering system) 기능이 아닌 것은?

  1. 스프레더의 트림, 리스트, 스큐에 대한 각도를 알 수 있다.
  2. 컨테이너전용선의 입, 출항 시간을 알 수 있다.
  3. 컨테이너의 생산성을 확인 할 수 있다.
  4. 고장에 대한 통계와 실시간 고장을 파악 할 수 있다.
(정답률: 74%)
  • CMS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으로, 스프레더의 각도, 컨테이너 생산성, 고장에 대한 통계 및 실시간 모니터링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러나 CMS는 컨테이너전용선의 입, 출항 시간을 알 수 있는 기능은 제공하지 않습니다. 이는 CMS의 주요 기능이 컨테이너 크레인의 모니터링에 초점을 맞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컨테이너 크레인의 트롤리(횡행)에 설정되어 있는 감속구간의 하드웨어 배치로 옳은 것은?

  1.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2. 비상정지 → 정지 → 감속
  3. 감속 → 비상정지 → 정지
  4. 정지 → 비상정지 → 감속
(정답률: 93%)
  • 정답은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입니다.

    감속구간에서는 트롤리의 속도를 서서히 줄여 안전하게 정지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해 감속장치가 작동합니다. 그리고 정지구간에서는 트롤리를 완전히 정지시키기 위해 브레이크가 작동합니다. 마지막으로 비상상황이 발생했을 때를 대비하여 비상정지장치가 설치되어 있습니다. 이는 감속장치와 브레이크가 작동하지 않을 때 트롤리를 급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감속 → 정지 → 비상정지 순서로 하드웨어가 배치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전기 스위치가 평상시 열려 있다가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접점은?

  1. a 접점
  2. b 접점
  3. c 접점
  4. d 접점
(정답률: 91%)
  • 전기 스위치는 일반적으로 평상시에는 열려있는 상태이며,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외력이 가해지면 닫히는 접점을 찾아야 합니다. 이에 따라 "a 접점"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컨테이너의 중량과 편 하중을 측정하는 장치의 명칭은?

  1. 로드셀 장치
  2. 틸팅 디바이스
  3. 스프레더
  4. 케이블 릴
(정답률: 84%)
  • 로드셀 장치는 물체의 중량을 측정하는 장치로, 컨테이너의 중량과 편 하중을 측정하는 데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로드셀 장치입니다. 틸팅 디바이스는 물체를 기울여 적재하거나 내리는 데 사용되며, 스프레더는 컨테이너를 잡아서 크레인으로 옮기는 데 사용됩니다. 케이블 릴은 케이블을 감아서 보관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 중 안전점검 사항이 아닌 것은?

  1. 비정상 소리, 소음, 진동, 속도
  2. 계기류 지시값 이상 및 경보
  3. 연기, 냄새, 불꽃
  4. 비상정지 스위치
(정답률: 92%)
  • 비상정지 스위치는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 중 안전점검 사항이 아닙니다. 이는 비상 상황에서만 사용되는 장치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상적인 운전 중에는 점검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PLC의 A/D 카드에 입력하는 아날로그신호의 직류 전류 값은 얼마 인가?

  1. 2~10 mA
  2. 2~15 mA
  3. 4~20 mA
  4. 5~40 mA
(정답률: 79%)
  • PLC의 A/D 카드에 입력하는 아날로그신호의 직류 전류 값은 4~20 mA이다. 이는 산업 현장에서 많이 사용되는 표준 신호로, 4mA는 최소값을, 20mA는 최대값을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 변화하는 전류 값으로 아날로그 신호를 전송한다. 이러한 표준 신호는 전송 거리가 길어져도 전압 강하나 노이즈에 영향을 받지 않고 안정적으로 전송될 수 있기 때문에 많이 사용된다. 또한, 4~20 mA 신호는 전류 값이 변화하면서도 0V에서 24V까지의 전압으로 변환되기 때문에, 전압 신호와 달리 전류 신호가 더욱 안정적으로 전송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저항이 5Ω인 도체에 50V의 전압을 가할 때 그 도체에 흐르는 전류는 몇 A 인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92%)
  • 전압(V) = 전류(A) x 저항(Ω)의 공식을 이용하면 전류를 구할 수 있습니다.

    50V = 전류(A) x 5Ω

    전류(A) = 50V ÷ 5Ω

    전류(A) = 10A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10"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아래 그림의 컨테이너 식별(ID) 코드에서 가 나타내는 것은?

  1. 국가 표시
  2. 소유자 표시
  3. 컨테이너 높이
  4. 체크 디지트(Check digit)
(정답률: 92%)
  • 정답은 "체크 디지트(Check digit)"입니다.

    체크 디지트는 컨테이너 ID 코드의 마지막 한 자리로, 다른 숫자들의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컨테이너 ID 코드가 긴 경우, 수작업으로 입력할 때 발생할 수 있는 인간적인 오류를 방지하고, 또한 운송 중에 발생할 수 있는 물리적인 손상 등으로 인한 오류를 검출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체크 디지트는 컨테이너 ID 코드의 유효성을 검증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수입컨테이너에 대해서는 스트래들 캐리어를 사용하고, 수출 컨테이너를 야드에 직접 선측까지 운반할 경우에는 트랜스퍼 크레인을 사용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는 방식은?

  1. 혼합중계방식(Combination system)
  2. 트랜스퍼 크레인 방식(Transfer crane system)
  3. 리치 스태커 방식(Reach Stacker system)
  4. 프론트 엔드 탑픽 로더 방식(Front-end top-pick loader sytem)
(정답률: 77%)
  • 혼합중계방식은 트랜스퍼 크레인과 리치 스태커, 프론트 엔드 탑픽 로더를 조합하여 작업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각각의 장비가 가지고 있는 장단점을 최대한 활용하여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수출 컨테이너를 야드에서 직접 선측까지 운반할 경우에는 트랜스퍼 크레인을 사용하여 빠르게 이동시키고, 수입 컨테이너는 스트래들 캐리어를 사용하여 운반합니다. 이렇게 각각의 상황에 맞게 적절한 장비를 사용함으로써 작업의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혼합중계방식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컨테이너 선박의 적재용량 4400TEU의 의미는?

  1. 1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2. 2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3. 3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4. 4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 적재
(정답률: 85%)
  • TEU는 Twenty-foot Equivalent Unit의 약자로, 20피트 컨테이너 하나와 같은 크기를 가진 컨테이너의 수를 나타내는 단위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선박의 적재용량이 4400TEU라는 것은 20피트 컨테이너 기준으로 4400개의 컨테이너를 적재할 수 있다는 의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컨테이너에 가해지는 응력이 아닌 것은?

  1. 고정력 응력
  2. 유동적 응력
  3. 가동적 응력
  4. 항해 중 응력
(정답률: 73%)
  • 컨테이너에 가해지는 응력 중에서 "가동적 응력"은 컨테이너가 운반 중에 발생하는 진동, 충격, 회전 등의 움직임으로 인해 발생하는 응력을 말합니다. 따라서 이는 컨테이너의 고정력 응력이나 유동적 응력과는 달리 컨테이너의 구조나 재료 등과는 무관하게 발생하는 응력으로, 컨테이너의 안전성을 평가할 때 고려해야 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선박이 물에 떠 있을 때, 물에 잠기지 않는 선체의 높이, 즉 수면과 갑판 상면과의 거리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용골
  2. 건현
  3. 흘수
  4. 트림
(정답률: 85%)
  • 선박이 물에 떠 있을 때, 물에 잠기지 않는 선체의 높이를 건현이라고 합니다. 이는 선박의 안전성과 안정성을 결정하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이며, 선박의 구조와 무게 분포 등에 따라 변화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건현은 선박 설계 및 운영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컨테이너 터미널의 본선 작업계획 수립시 고려사항이 아닌 것은?

  1. 장척화물 및 벌크화물은 장비교체의 문제로 인해 작업시간을 별도 계산하여 계획한다.
  2. 중량화물이 아래쪽에 적재(Bottom Heavy)되도록 하여야 한다.
  3. 화물창(Hold)내에 20피트 전용 셀 가이드가 없을 때에는 Stacking Cone 제거작업 시가을 고려해야 한다.
  4. 안벽크레인과 본선의 충돌 시 하역생산성을 고려해야 한다.
(정답률: 77%)
  • 안벽크레인과 본선의 충돌 시 하역생산성을 고려해야 한다는 것은 컨테이너 터미널의 안전을 고려하는 사항이며, 작업시간 계산, 중량화물 적재 방법, 셀 가이드 유무 등은 작업 효율성을 고려하는 사항이므로, 정답은 "안벽크레인과 본선의 충돌 시 하역생산성을 고려해야 한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컨테이너 양화계획 수립시 기본적인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수량 및 선내 위치에 이상이 없을 확인한다.
  2. 컨테이너 크레인 대수는 작업시간 결정에서 고려하지 않는다.
  3. 각 베이의 홀드/데크별 양화순서를 투입예정 크레인 대수, 작업 평준화 등을 고려하여 양화순서를 정한다.
  4. 해당서류, 크레인 작업스케쥴, 베이플랜을 출력하여 작업한 내용을 서버에 최신화 한다.
(정답률: 83%)
  • "컨테이너 크레인 대수는 작업시간 결정에서 고려하지 않는다."는 옳지 않은 내용입니다. 컨테이너 양화계획 수립시에는 작업시간을 고려하여 컨테이너 크레인 대수를 결정합니다. 크레인 대수가 적으면 작업시간이 길어지고, 크레인 대수가 많으면 작업시간이 짧아집니다. 따라서 작업시간을 고려하지 않는다는 내용은 잘못된 정보입니다.

    이유는 컨테이너 양화계획 수립시에는 작업시간을 고려해야 하는 이유가 있습니다. 작업시간을 고려하지 않으면 작업시간이 예측보다 길어지거나 짧아질 수 있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크레인 대수를 적게 결정하면 작업시간이 길어져서 다른 일정에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업시간을 고려하여 컨테이너 크레인 대수를 결정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컨테이너 크레인의 운전실에 있는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Master controller switch)의 조작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트롤리 조작을 한다.
  2.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호이스트와 갠트리를 조작한다.
  3. 좌·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를 가운데에 두면 해당 동작이 정지된다.
  4.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십자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일자로 움직인다.
(정답률: 91%)
  • 정답은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트롤리 조작을 한다."입니다.

    컨테이너 크레인의 마스터 컨트롤러 스위치는 크게 좌측과 우측으로 나뉘어져 있습니다.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트롤리를 조작하는데 사용되며, 이 스위치는 십자로 움직입니다. 반면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호이스트와 갠트리를 조작하는데 사용되며, 이 스위치는 일자로 움직입니다.

    따라서 "좌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십자로 움직이며, 우측 컨트롤러 스위치는 일자로 움직인다."라는 설명은 올바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레버의 편향각도에 비례하여 속도조절을 할 수 있는 스위치의 명칭은?

  1. 마스트 컨트롤러 스위치(Master controller switch)
  2. 비상정지 스위치(Emergency stop switch)
  3. 누름버튼 스위치(Push button switch)
  4. 리미트 스위치(Limit switch)
(정답률: 80%)
  • 레버의 편향각도에 따라 전기적인 신호를 보내어 속도를 조절하는 스위치를 마스트 컨트롤러 스위치라고 합니다. 이는 기계나 장비를 조작할 때 가장 많이 사용되는 스위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로서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는?

  1. Dock Receipt
  2. Shipping Receipt
  3. Delivery Order
  4.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
(정답률: 84%)
  • 컨테이너 기기의 수도를 증명하는 서류는 "Equipment Interchange Receipt"입니다. 이는 컨테이너를 터미널에 반입 또는 반출할 때 교환되는 서류로, 컨테이너 기기의 상태와 수량을 확인하고 기록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Dock Receipt"는 화물이 선박에 도착했음을 증명하는 서류, "Shipping Receipt"는 화물이 출항했음을 증명하는 서류, "Delivery Order"는 화물을 수령하기 위한 지시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휠 브레이크 유압의 문제로 펌프소음이 발생하였을 시 해결방법이 아닌 것은?

  1. 오일 레벨의 확인
  2. 입구 스트레이너의 청결 점검
  3. 유압유의 제작회사 점검
  4. 적격 유압유인지 점검
(정답률: 91%)
  • 유압 브레이크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펌프소음은 유압유의 품질과는 무관한 문제이기 때문에, 유압유의 제작회사를 점검하는 것은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제작회사 점검은 올바르지 않은 해결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실시해야 할 최소한의 비상훈련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화재 : 장치장, 하역장비, 본선, 사무실, 위험물 등
  2. 응급처치 상황 : 신속한 장비의 구입, 서류소각 등
  3. 화학물질 누출 : 호흡기구, 들것, 안경, 청소작업 등
  4. 탈출 훈련 : 사무실, 작업장, 장치장, 장비 등
(정답률: 91%)
  • "응급처치 상황 : 신속한 장비의 구입, 서류소각 등"은 비상훈련과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컨테이너 크레인에 대한 육안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운전 중 전원차단 및 제어장치의 이상
  2. 감속기 박스 및 유압장치의 누유 상태
  3. 헤드 블록 및 스프레더의 균열, 변형, 잘림 여부 등
  4. 운전실 조작반의 램프 점등상태
(정답률: 63%)
  • 운전 중 전원차단 및 제어장치의 이상은 육안으로 확인할 수 없는 내부적인 문제이기 때문에 컨테이너 크레인의 육안검사 항목이 아닙니다. 이는 전기, 전자, 제어 시스템 등의 문제로 인해 발생할 수 있으며, 전문가에 의해 검사되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CFS에서의 화물취급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위험화물을 취급할 때는 IMO 위험화물 코드에서 지시하는 요구사항을 따른다.
  2. CS 근로자는 그들이 수행하는 작업에 알맞은 보호 장구를 착용하여야 한다.
  3. 램프(Ramp) 등 창고의 출입수단은 1/10 이상의 경사도가 있어서는 안 된다.
  4. 화물취급자는 자기체중의 1/10 이상 들어 올리면 원칙적으로 안 된다.
(정답률: 89%)
  • 화물취급자는 자기체중의 1/10 이상 들어 올리면 원칙적으로 안 된다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이는 오히려 화물취급자의 안전을 위한 규정이 아니라, 화물의 안전한 취급을 위한 규정입니다. 화물취급자는 자신의 체중보다 무거운 물건을 들어올리면 안 되는 것은 물론이고, 그 이하의 무게도 안전하게 취급할 수 있는 능력과 기술을 갖추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감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닌 것은?

  1. 전류
  2. 전압
  3. 저항
  4. 주파수
(정답률: 88%)
  • 주파수는 감전에 영향을 미치는 인자가 아닙니다. 감전은 전류나 전압이 높아지거나 저항이 낮아질 때 발생합니다. 주파수는 전기 신호의 주기적인 변화를 나타내는 것으로, 감전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IMO가 제정한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은?

  1. ISPS CODE
  2. PSC CODE
  3. IMDG CODE
  4. CSC CODE
(정답률: 89%)
  •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은 IMDG CODE로 알려져 있습니다. IMDG CODE는 국제해사기구(IMO)가 제정한 국제규정으로, 해상운송 중 위험물을 안전하게 운송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따라서 IMDG CODE가 "위험물의 해상운송에 관한 국제통일규칙"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게이트에서의 안전수칙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출입자에게 출입루트, 금지구역을 나타낸 터미널 안내도를 보여준다.
  2. 앞 차량과는 충분한 안전거리를 확보한다.
  3. 게이트 내외부에 있는 차량 대기장소에서 컨테이너 잠금장치를 해제한다.
  4. 게이트 진입시 일단 멈추고 반출입 확인절차를 수행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출입자에게 출입루트, 금지구역을 나타낸 터미널 안내도를 보여준다."입니다. 이는 게이트에서의 안전수칙 중 하나로, 출입자가 게이트 내부에서 안전하게 이동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게이트 내부에서의 차량 운행에 관련된 안전수칙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커테이너 크레인 작업 중에 조치해야 할 사항에 해당되는 것은?

  1. 컨테이너 크레인의 주변 점검
  2. 윤활 상태 점검
  3. 각종 스위치 확인
  4. 규정된 양정 이상 감아올리기 금지
(정답률: 81%)
  • 규정된 양정 이상 감아올리기 금지는 안전을 위한 조치입니다. 크레인은 최대 감아올릴 수 있는 무게가 정해져 있으며, 이를 초과하면 크레인이 불안정해지거나 파손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규정된 양정 이상 감아올리는 것은 크레인 작업 중 발생할 수 있는 사고의 위험을 증가시키므로 금지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컨테이너 터미널 야드 내 안전 규칙 중 틀린 것은?

  1. 타이어가 설치된 장비는 코너에서 정속운전을 한다.
  2. 교통 규칙을 준수한다.
  3. 운전자 외 탑승을 금지한다.
  4. 날씨 상태를 주시하며 운전한다.
(정답률: 82%)
  • "타이어가 설치된 장비는 코너에서 정속운전을 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위험한 운전 방법이며, 코너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이유는 코너에서는 차량의 중심이 이동하면서 차체가 기울기 때문에, 고속으로 운전하면 차량이 불안정해져서 굉장히 위험합니다. 따라서 코너에서는 속도를 줄이고 안전하게 운전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선박 출입수단인 현문 사다리의 기울기는?

  1. 40도 이하
  2. 50도 이하
  3. 60도 이하
  4. 70도 이하
(정답률: 82%)
  • 선박 출입수단인 현문 사다리의 기울기는 40도 이하입니다. 이유는 40도 이하의 기울기를 가진 사다리는 안정적이며, 선박 출입에 적합하기 때문입니다. 높은 기울기를 가진 사다리는 사용자의 안전을 위협할 수 있으며, 선박 출입시 파도 등의 요인으로 인해 불안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현문 사다리의 기울기는 40도 이하로 제한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유압 작동유를 교환하고자 할 때 선택조건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명 정유회사의 제품
  2. 가장 가격이 비싼 유압 작동유
  3. 제작사에서 해당 장비에 추천하는 유압 작동유
  4. 시중에서 쉽게 구입할 수 있는 유압 작동유
(정답률: 92%)
  • 제작사에서 해당 장비에 추천하는 유압 작동유를 선택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선택조건이다. 이는 제작사에서 해당 장비에 맞는 유압 작동유를 선정하여 테스트하고 검증한 결과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해당 유압 작동유를 사용하면 장비의 안정성과 성능을 최대한 유지할 수 있으며, 유지보수 및 수리 시에도 문제가 발생할 확률이 낮아진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압유의 유체에너지(압력, 속도)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시키는 유압장치는?

  1. 유압퍼프
  2. 유압 액추에이터
  3. 어큐물레이터
  4. 유압밸브
(정답률: 79%)
  • 유압 액추에이터는 유압유의 압력과 유속을 이용하여 기계적인 일을 수행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유압유의 압력을 실린더 내부에 전달하여 피스톤을 움직이고, 이를 통해 기계적인 작동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유압 액추에이터가 유체에너지를 기계적인 일로 변환시키는 유압장치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일반적인 오일탱크의 구성품이 아닌 것은?

  1. 스트레이너
  2. 유압태핏
  3. 드레인 플러그
  4. 배플 플레이트
(정답률: 72%)
  • 일반적인 오일탱크의 구성품으로는 스트레이너, 드레인 플러그, 배플 플레이트 등이 포함되지만, 유압태핏은 오일탱크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부품으로, 오일탱크의 구성품이 아닙니다. 유압태핏은 유압 시스템에서 유압 호스나 파이프를 연결하는 부품으로, 오일탱크와는 별개의 기능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일반적으로 캠(cam)으로 조작되는 유압밸브로써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서서히 감속시키는 밸브는?

  1. 디셀러레이션 밸브
  2. 카운터밸런스 밸브
  3. 방향제어 밸브
  4. 프레필 밸브
(정답률: 81%)
  • 디셀러레이션 밸브는 유압액의 흐름을 서서히 감소시켜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감속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캠으로 조작되는 유압밸브 중에서 액추에이터의 속도를 서서히 감속시키는 기능을 가진 밸브는 디셀러레이션 밸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유압펌프의 기능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유압회로 내의 압력을 측정하는 기구이다.
  2. 어큐물레이터와 동일한 기능을 한다.
  3. 유압에너지를 동력으로 변환한다.
  4.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한다.
(정답률: 70%)
  • 유압펌프는 원동기(일반적으로 전기모터)의 회전 운동을 이용하여 유압압력을 생성하는 기계적 장치입니다. 즉,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원동기의 기계적 에너지를 유압에너지로 변환한다."가 가장 적합한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오일탱크와 펌프사이에서 공기가 유입될 때
  2. 오일이 부족하여 공기가 일부 흡입되었을 때
  3. 펌프 축 주위의 흡입측 실(seal)이 손상되었을 때
  4.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
(정답률: 84%)
  •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는 오일 내부의 분자 간 마찰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거품이 생기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에서 오일에 거품이 생기는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유압유의 점도지수가 클 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유압장치에서 기어모터에 대한 설명 중 잘못된 것은?

  1.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
  2. 구조가 간단하고 가격이 저렴하다.
  3. 일반적으로 스퍼기어를 사용하나 헬리컬 기어도 사용된다.
  4. 유압유에 이물질이 혼입되어도 고장 발생이 적다.
(정답률: 53%)
  • 내부 누설이 적어 효율이 높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내부 누설이 적다는 것은 유압유가 기어모터 내부에서 덜 새어나가는 것을 의미하며, 이는 효율을 높일 수 있지만, 기어모터의 성능과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잘못되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유압회로의 최고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밸브는?

  1. 감압 밸브(reducing valve)
  2. 카운터 밸런스 밸브(counter balance valve)
  3. 릴리프 밸브(relief valve)
  4. 언로드 밸브(unload valve)
(정답률: 67%)
  • 릴리프 밸브는 유압 시스템에서 최대압력을 제어하는 밸브로서, 회로 내부의 압력이 미리 설정된 최대압력을 초과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과압을 방출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 내부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시키는 역할을 하며, 시스템의 안전성을 보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보기에서 유압회로에 사용되는 제어밸브가 모두 나열된 것은?

  1. ㄱ, ㄴ, ㄷ
  2. ㄱ, ㄴ, ㄹ
  3. ㄴ, ㄷ, ㄹ
  4. ㄱ, ㄷ, ㄹ
(정답률: 76%)
  • 보기에서 "ㄱ, ㄷ, ㄹ"은 모두 유압회로에서 사용되는 제어밸브이기 때문입니다. "ㄴ"은 유압회로에서 사용되지 않는 제어밸브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난연성 작동유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석유계 작동유
  2. 유중수형 작동유
  3. 물-글리콜형 작동유
  4. 인산 에스텔형 작동유
(정답률: 75%)
  • 석유계 작동유는 난연성이 좋지 않은 편이며, 다른 작동유들과 비교했을 때 화재 발생 시 화염이 더욱 크고 강력하게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난연성 작동유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