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5-07-19)

컨테이너크레인운전기능사
(2015-07-19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임의 구분

1.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 중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작은?

  1. 붐 호이스트, 호이스트
  2. 호이스트, 주행
  3. 트롤리, 호이스트
  4. 트롤리, 붐 호이스트
(정답률: 73%)
  • 컨테이너 크레인은 크게 붐, 트롤리, 호이스트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붐은 크레인의 팔과 같은 역할을 하며, 트롤리는 붐 위를 이동하면서 화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합니다. 호이스트는 트롤리에 부착되어 있는 로프를 이용하여 화물을 들어올리고 내리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 중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작은 트롤리와 호이스트입니다. 붐 호이스트는 붐과 호이스트가 함께 작동해야 하므로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호이스트와 주행은 호이스트가 화물을 들어올리는 동안에도 주행이 가능하지만, 동시에 할 수 있는 동작은 아닙니다. 마지막으로, 트롤리와 붐 호이스트는 트롤리가 붐 위를 이동하면서 화물을 운반하는 역할을 하므로, 동시에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컨테이너 크레인의 충격완화장치는?

  1. 타이다운(Tie down)
  2. 버퍼(Buffer)
  3. 붐 래치(Boom latch)
  4. 스프레더(Spreader)
(정답률: 80%)
  • 컨테이너 크레인이 화물을 옮기는 도중에 갑작스러운 충격이 발생할 경우, 충격을 완화시켜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하는 장치가 필요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충격완화장치인데,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것이 "버퍼(Buffer)"입니다. 버퍼는 충격을 흡수하고 분산시켜 크레인과 화물에 가해지는 충격을 최소화시켜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의 충격완화장치는 버퍼(Buff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야드 트레일러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트랙터와 섀시로 구분된다.
  2. 컨테이너 터미널 내부에서 사용된다.
  3. 도로주행용 육상 트레일러와 다른 장비로 구별된다.
  4. 랜딩기어(Landing gear) 장치가 부착되어 있다.
(정답률: 79%)
  • 야드 트레일러는 랜딩기어(Landing gear) 장치가 부착되어 있지 않습니다. 랜딩기어(Landing gear) 장치는 비행기 등에서 사용되는 장치로, 야드 트레일러는 트랙터와 섀시로 구분되며, 컨테이너 터미널 내부에서 사용되며, 도로주행용 육상 트레일러와 다른 장비로 구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컨테이너 크레인 운전실에 대한 제작조건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운전실은 운전자가 화물을 용이하게 취급할 수 있도록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2. 운전실 내의 컨트롤러, 각종스위치, 경보장치, 브레이크, 지시계, 모니터 및 경고판 등은 운전자가 쉽게 조작하거나 감지할 수 있도록 하여야 한다.
  3. 운전실 실내조도는 50룩스 이상이어야 한다.
  4. 운전자가 운전실 외부와 연락할 수 있는 전화 또는 방송섭리 등을 구비하여야 한다.
(정답률: 87%)
  • 운전실 내에서 화물을 용이하게 취급하려면 충분한 시야가 필요합니다. 운전실 실내조도가 50룩스 이상이면 운전자가 충분한 시야를 확보할 수 있어서 안전하고 효율적인 작업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물이 아닌 것은?

  1. 붐(Boom)
  2. 트롤리 거더(Trolley girder)
  3. 오륜(Fifth wheel)
  4. 포탈 빔(Portal beam)
(정답률: 82%)
  • 오륜(Fifth wheel)은 컨테이너 크레인의 구조물이 아닙니다. 오륜은 대형 차량의 연결부분에 사용되는 부품으로, 컨테이너 크레인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붐(Boom)은 크레인의 팔과 같은 역할을 하며, 트롤리 거더(Trolley girder)는 붐과 함께 움직이는 트롤리를 지지하는 구조물입니다. 포탈 빔(Portal beam)은 크레인의 기둥과 같은 역할을 하며, 크레인의 안정성을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와이어로프의 폐기기준을 설명한 것이 아닌 것은?

  1. 한 꼬임에서 소선의 수가 10% 이상 절단된 것
  2.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것
  3. 킹크된 것
  4. 심하게 변형되거나 부식된 것
(정답률: 76%)
  • 와이어로프는 안전을 위해 정해진 기준 이상으로 변형되거나 손상된 경우 폐기되어야 합니다. 지름의 감소가 공칭지름의 3%를 초과한 경우는 와이어로프의 강도가 저하되어 안전성이 보장되지 않기 때문에 폐기되어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와이어로프의 안전성을 저하시키는 경우로 폐기 기준에 해당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종료 후 취해야 할 사항과 거리가 먼 것은?

  1. 트롤리를 작동시켜 계류(parking) 위치에 정지시킨다.
  2. 레일 클래프의 제동상태를 확인한다.
  3. 스프레더의 변형 및 마모를 확인한다.
  4. 모든 제어 스위치를 ON 위치에 둔다.
(정답률: 82%)
  •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업종료 후 모든 제어 스위치를 ON 위치에 둬야 하는 이유는 다음 작업을 위해서입니다. 만약 제어 스위치를 OFF 위치에 두게 되면, 다음 작업을 위해 다시 스위치를 ON 위치로 옮겨야 하기 때문에 시간과 노력이 낭비됩니다. 또한, 스위치를 ON 위치에 둔 상태에서 크레인이 작동하지 않도록 안전장치를 활성화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동력전달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벨트
  2. 베어링
  3. 기어
  4. 체인
(정답률: 78%)
  • 베어링은 동력전달장치가 아닙니다. 베어링은 회전하는 축과 축사이의 마찰을 줄이고, 부드러운 회전을 가능하게 하는 부품입니다. 따라서 벨트, 기어, 체인은 동력전달장치의 종류이지만, 베어링은 동력전달장치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와이어로프 꼬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보통 Z 꼬임
  2. 보통 S 꼬임
  3. 랭(Lang's) Z 꼬임
  4. 랭(Lang's) R 꼬임
(정답률: 74%)
  • 랭(Lang's) R 꼬임은 실제로는 존재하지 않는 꼬임 방법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는 와이어로프 꼬임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트롤리만을 와이어로프로 작동시키고, 호이스트 장치를 별도로 장치하는 방식은?

  1. 맨(Man) 트롤리
  2. 크랩(Crab) 트롤리
  3. 세미로프(Semi-rope) 트롤리
  4. 와이어로프(Wire rope) 트롤리
(정답률: 68%)
  • 세미로프(Semi-rope) 트롤리는 와이어로프와 함께 사용되며, 와이어로프로 작동하는 트롤리를 호이스트 장치 없이도 작동시킬 수 있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호이스트 장치를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되어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컨테이너 크레인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아웃리치(Out reach)란 트롤리가 해상 측 레일에서 해상 측 정지 로타리 리미트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2. 갠트리 오프닝(Gantry opening)이란 스프레더가 화물창 내로 최대한 내려갈 수 있는 거리를 말한다.
  3. 스팬(Span)이란 해상 측 레일중심에서 붐 끝단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4. 백리치(Back reach)란 해상 측 레일 중심에서 육상 측 레일 중심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정답률: 68%)
  • 아웃리치(Out reach)란 컨테이너 크레인의 트롤리가 해상 측 레일에서 해상 측 정지 로타리 리미트 스위치까지의 거리를 말한다. 이는 크레인이 얼마나 멀리 확장할 수 있는지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브레이크의 작용이 아닌 것은?

  1. 운동 에너지를 흡수한다.
  2. 운동 에너지를 방출한다.
  3. 운동 속도를 감소시킨다.
  4. 운동 속도를 정지시킨다.
(정답률: 83%)
  • 브레이크는 운동 에너지를 흡수하여 운동 속도를 감소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운동 에너지를 방출한다."는 브레이크의 작용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컨테이너 크레인의 붐 호이스트 장치가 작동 되지 않을 경우 확인해야 할 사항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붐 래치 핀(Latch pin)이 훅(Hook)에서 걸려 있는지 확인한다.
  2. 붐 와이어로프가 활차에서 탈선되어 있는지 확인한다.
  3. 트롤리가 주차(정지)위치에 있는지 확인한다.
  4.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0%)
  • 컨테이너 크레인의 붐 호이스트 장치가 작동되지 않을 경우, 붐을 안전하게 고정시키는 레일 클램프가 잠겨있는지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붐이 움직이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함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붐 호이스트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요소들이지만, 레일 클램프는 붐의 안전을 보장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신호방법 중 오른손으로 왼쪽을 감싸 2~3회 작게 흔드는 수신호의 의미는?

  1. 기다려라
  2. 신호불명
  3. 작업완료
  4. 주권사용
(정답률: 74%)
  • 오른손으로 왼쪽을 감싸 2~3회 작게 흔드는 수신호는 "기다려라"를 의미합니다. 이는 상대방에게 작업을 중단하고 기다리라는 뜻으로 해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철도운송 하역을 위해 열차 위에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장비는?

  1. RMQC(Rail mounted quayside crane)
  2. BTC(Bridge type crane)
  3. LSTC(Long span type crane)
  4. RMGC(Rail mounted gantry crane)
(정답률: 71%)
  • RMGC는 철도 위에 설치된 가트너리 크레인으로, 열차 위에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데 사용됩니다. 이 장비는 철도 운송을 위한 하역에 최적화되어 있으며, 레일 위에서 움직이며 컨테이너를 안전하게 하역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RMGC가 철도운송 하역을 위해 열차 위에 컨테이너를 하역하는 장비로 선택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하나의 전기회로에 자력선의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방해하려고 다른 전기회로에 기전력을 발생되는 현상은?

  1. 전류 유도 작용
  2. 저항 유도 작용
  3. 상호 유도 작용
  4. 자기 유도 작용
(정답률: 56%)
  • 상호 유도 작용은 하나의 전기회로에서 자력선의 변화가 생겼을 때, 그 변화를 방해하려고 다른 전기회로에 기전력을 발생시키는 현상입니다. 이는 두 개 이상의 전기회로가 서로 상호작용하며, 자기장이 서로에게 영향을 미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호 유도 작용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극수가 8, 전압이 교류 440V, 주파수가 60Hz인 전원을 사용하는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1. 300 rpm
  2. 600 rpm
  3. 900 rpm
  4. 1800 rpm
(정답률: 71%)
  • 유도전동기의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 = (120 x 전원주파수) / 극수

    따라서, 주어진 조건에서 동기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됩니다.

    동기속도 = (120 x 60) / 8 = 900 rpm

    따라서, 정답은 "900 rpm"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트롤리의 위치제어(거리측정)는 무엇에 의해 실행되는가?

  1. 모터에 설치된 가감산 부호기(Encoder)에 의해
  2. 트롤리 와이어 드럼에 부착된 리밋 스위치(Limit Switch)에 의해
  3. 감속기어에 설치된 회전수 카운터(Revolution Counter)에 의해
  4. 와이어 드럼에 부착된 광전소자(Photoelectric Element)에 의해
(정답률: 63%)
  •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트롤리의 위치제어는 모터에 의해 움직이는데, 이때 모터에 설치된 가감산 부호기(Encoder)가 트롤리의 이동 거리를 측정하여 위치제어를 실행합니다. Encoder는 회전 운동을 전기 신호로 변환하여 거리나 위치를 측정하는 장치로, 정밀한 위치 제어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크레인에서 트롤리의 위치제어는 Encoder에 의해 실행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컨테이너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각각의 위치에 설치되 장치와의 통신상황을 알 수 있다.
  2. 기계실 등에 설치되 전동기의 전압 값과 전류 값을 알 수 있다.
  3. 전기실, 운전실 및 주행부 등에 설치된 PLC 상태를 알 수 있다.
  4. 속도제어기의 제어방법을 알 수 있다.
(정답률: 70%)
  • 컨테이너크레인의 모니터링 시스템은 각각의 위치에 설치된 장치와의 통신상황을 알 수 있고, 기계실 등에 설치된 전동기의 전압 값과 전류 값을 알 수 있으며, 전기실, 운전실 및 주행부 등에 설치된 PLC 상태를 알 수 있습니다. 하지만 속도제어기의 제어방법을 알 수 있다는 것은 다른 기능들과는 달리 컨테이너크레인의 운전 및 유지보수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이기 때문에 가장 거리가 먼 것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전압강하가 많은 경우 발생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접지저항이 높아진다.
  2. 충격이 발생한다.
  3. 작동시가이 빨라진다.
  4. 과열이 발생한다.
(정답률: 76%)
  • 브레이크용 전자석에서 전압강하가 많은 경우 발생하는 현상은 "과열이 발생한다."입니다. 전압강하가 많아지면 전자석 내부에서 전류가 증가하게 되고, 이는 전자석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게 됩니다. 이러한 열은 전자석 내부에서 축적되어 과열을 유발하게 됩니다. 따라서 전압강하가 많은 경우 브레이크용 전자석이 과열되어 작동에 이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임의 구분

21.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 유압펌프가 정지되는 경우는?

  1. 오일의 양이 부족했을 때
  2. 릴리프 밸브가 작동하였을 때
  3. 플리퍼가 모두 상승하였을 때
  4. 제어 전원이 오프(Off) 되었을 때
(정답률: 77%)
  • 컨테이너크레인의 스프레더 유압펌프는 제어 전원이 켜져 있어야만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제어 전원이 오프(Off) 되면 유압펌프는 정지하게 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유압펌프가 정지되는 원인이 될 수 있지만, 가장 직접적인 원인은 제어 전원의 상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컨테이너의 총중량 및 편하중을 측정하는 장치는?

  1. 풍향풍속제(Anemometer)
  2. 붐 랫치(Boom latch)
  3. 로드 게이지(Load guage)
  4. 앤티 스내그(Anti-snag)
(정답률: 81%)
  • 로드 게이지는 컨테이너의 총중량 및 편하중을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이는 로드 셀과 센서를 사용하여 컨테이너의 무게를 측정하고, 이를 통해 적정한 하중을 설정하고 안전한 운송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로드 게이지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컨테이너크레인 운전 중 야드 트랙터의 섀시가 틀어져 있으면 어떻게 조정해야 하는가?

  1. 트림을 조정하여 맞춘다.
  2. 리스트를 조정하여 맞춘다.
  3. 스큐를 조정하여 맞춘다.
  4. 전체를 조정하여 맞춘다.
(정답률: 65%)
  • 야드 트랙터의 섀시가 틀어져 있으면 컨테이너를 정확하게 옮길 수 없으므로, 섀시를 조정해야 합니다. 이때 스큐를 조정하여 맞추는 것은, 섀시가 좌우로 비스듬하게 틀어져 있는 경우에 적합한 방법입니다. 스큐는 섀시의 좌우 비스듬함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를 조정하여 섀시를 수평에 가깝게 맞출 수 있습니다. 따라서 스큐를 조정하여 맞추는 것이 적절한 대처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지름 1m의 트롤리 와이어 드럼이 2회전할 때, 트롤리의 이동거리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약 1.0m
  2. 약 3.14m
  3. 약 4.0m
  4. 약 6.28m
(정답률: 62%)
  • 트롤리 와이어 드럼의 지름이 1m이므로, 한 바퀴 돌 때마다 이동하는 거리는 원의 둘레인 2πr (r은 반지름)이 됩니다. 따라서, 1회전할 때 이동하는 거리는 2π × 0.5m = πm가 됩니다. 이제 2회전할 때 이동하는 거리를 구해보면, 2πm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3.14m가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컨테이너크레인의 계류장치와 관련이 없는 것은?

  1. 앵커(Anchor)
  2. 턴버클(Turnbuckle)
  3. 트롤리(Trolley)
  4. 레일 클램프(Rail clamp)
(정답률: 62%)
  • 컨테이너크레인의 계류장치는 앵커, 턴버클, 레일 클램프와 관련이 있지만, 트롤리는 컨테이너를 이동시키는 장치로 계류장치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트롤리(Trolley)"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컨테이너크레인의 트롤리 및 호이스트 동작 시 구간 내에 들어왔을 때 위치를 확인해주는 스위치는(Swich)?

  1. 토글(Toggle)
  2. 누름(Push)
  3. 리밋(Limit)
  4. 로터리(Rotary)
(정답률: 67%)
  • 리밋 스위치는 특정 위치에 도달하면 동작을 중지시키는 스위치입니다. 따라서 컨테이너크레인의 트롤리 및 호이스트 동작 시 구간 내에 들어왔을 때 위치를 확인해주는 스위치로는 리밋 스위치가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시퀀스 제어에서 각 응용회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자기 유지 회로 : 릴레이 자신의 접점에 의하여 동작 회로를 구성하고 스스로 동작을 유지하는 회로
  2. 인터록 회로 : 2개의 입력 중에서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은 나중에 동작하는 회로
  3. 시간 지연 회로 : 입력 신호를 준 후에 설정된 시간만큼 늦게 출력이 변화하도록 설계된 회로
  4. 일치 회로 : 2개의 상태가 같을 때에만 출력이 나타나는 회로
(정답률: 70%)
  • 인터록 회로는 "먼저 동작한 쪽이 우선이고 다른 쪽은 나중에 동작하는 회로"입니다. 이는 두 개의 입력 신호 중에서 먼저 입력된 신호가 우선순위를 가지며, 그 후에 입력된 신호는 뒤늦게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며 올바른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컨테이너크레인의 붐 호이스트(Boom hoist) 운전 중, 상승초과(Upper overun) 리밋 스위치가 작동했을 때 나타나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 붐이 즉시 하강한다.
  2. 붐이 일시 정지한 후 하강한다.
  3. 붐이 일시 정지한 후 상승한다.
  4. 붐은 비상 정지되고, 제어전원이 차단된다.
(정답률: 73%)
  • 붐 호이스트 운전 중 상승초과 리밋 스위치가 작동하면, 붐이 더 이상 상승하지 않고 일시 정지하게 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기능으로, 붐이 너무 높게 올라가지 않도록 제한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붐이 일시 정지한 후에는, 붐을 하강시키거나 상승시키기 전에 문제를 해결해야 합니다. 만약 문제가 해결되지 않으면, 붐은 비상 정지되고 제어전원이 차단됩니다. 이는 붐이 더 이상 작동하지 않도록 하여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붐은 비상 정지되고, 제어전원이 차단된다."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PLC(Programmable Logic Controller)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중앙처리장치
  2.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변환장치
  3. 입·출력 모듈
  4. 유압 모듈
(정답률: 73%)
  • PLC는 전기적인 신호를 처리하는 제어장치이기 때문에 유압 모듈은 PLC의 주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유압 모듈은 유압 시스템에서 사용되는 부품으로, PLC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PLC의 주요 구성요소는 중앙처리장치, 아날로그/디지털 신호변환장치, 입·출력 모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전기에서 두 점 사이의 전위차란?

  1. 단위시간에 전기량이 일하는 일의 양
  2. 단위시간에 흐르는 전기량
  3. 두 점 사이에 작용한 전기적임 힘
  4. 두 점 사이에 전기적 위치에너지
(정답률: 70%)
  • 두 점 사이의 전위차는 두 점 사이에 전기적 위치에너지를 나타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양(+)/음(-)의 전하가 있는 점과 그 주변의 공간에서 일어나는 전자의 이동이나 전하의 이동에 의해 발생하는 전기적인 힘의 양을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단순히 두 점 사이의 위치에너지 차이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전위차는 전기적인 위치에너지의 차이를 나타내는 것으로, 전기적인 힘이나 전기량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수출화물(Outbound) 컨테이너의 업무흐름은?

  1. 인수→보관→선적
  2. 인수→선적→보관
  3. 양화→보관→발송
  4. 양화→발송→보관
(정답률: 75%)
  • 인수→보관→선적 순서로 진행하는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인수: 수출화물이 출발하는 항구에서 운송사나 물류업체가 수출화물을 인수합니다.
    2. 보관: 인수한 수출화물은 보관창고나 컨테이너 야적장 등에 보관됩니다. 이때 보관 기간은 수출화물의 특성과 목적지 등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3. 선적: 보관된 수출화물은 해당 선박에 실려 목적지로 운송됩니다. 이때 선적 작업은 보관된 수출화물을 해당 선박에 실어 나르는 작업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인수→보관→선적 순서로 진행하는 것이 수출화물의 안전한 운송과 보관을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컨테이너의 반입절차에 앞서 야드 내 적화 장치장 할당 시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장치상 할당 시 POD, SIZE, F/M 등 각각의 속성에 따른 분할적재가 필요하다.
  2. 냉동컨테이너인 경우에 온도 기입분에 대해서는 냉동 블록에 적재한다.
  3. 20피트 컨테이너는 장치당 끝단에 장치를 하지 않는 것이 좋다.
  4. 위험물 컨테이너는 최초 위험물 목록을 접수 후 IMDG, 1,2,7류(소방법상 8류)를 포함하여 위험물 담당자가 소방법에 맞추어 코드입력 후 위험물 블록에 적재한다.
(정답률: 59%)
  • 위험물 컨테이너는 최초 위험물 목록을 접수 후 IMDG, 1,2,7류(소방법상 8류)를 포함하여 위험물 담당자가 소방법에 맞추어 코드입력 후 위험물 블록에 적재해야 한다는 것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반입절차에 앞서 야드 내 적화 장치장 할당 시 고려해야 할 사항 중 하나입니다. 위험물 컨테이너는 안전한 적재와 운송을 위해 위험물 담당자가 적절한 코드입력을 통해 적재 위치를 지정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컨테이너 종류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건화물 컨테이너 : 온도조절이 필요 없는 일반잡화를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2. 천정개방형 컨테이너 : 지붕과 측벽의 상부가 개방되어 있어서 상부로부터 하역이 가능한 컨테이너이다.
  3. 리퍼 컨테이너 : 승용차, 기계류 등과 같은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4. 탱크 컨테이너 : 유류, 술, 화학품 등과 같은 액체상태의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
(정답률: 76%)
  • 정답은 "리퍼 컨테이너 : 승용차, 기계류 등과 같은 중량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이다."입니다. 리퍼 컨테이너는 식품 등의 냉장, 냉동이 필요한 화물을 운송하기 위한 컨테이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컨테이너에서 컨테이너 일련번호가 부착되지 않는 곳은?

  1. 옆면
  2. 윗면
  3. 밑면
  4. 앞면(Door 반대쪽)
(정답률: 79%)
  • 컨테이너 일련번호는 일반적으로 컨테이너의 한쪽 끝에 부착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의 옆면, 윗면, 앞면(Door 반대쪽)에는 일련번호가 부착되어 있을 가능성이 높습니다. 하지만 컨테이너의 밑면에는 부착되지 않는 이유는, 밑면이 지면에 닿아 있기 때문입니다. 일련번호가 부착되는 위치는 보통 컨테이너를 운반할 때 가장 먼저 보이는 위치이며, 밑면은 그렇지 않기 때문에 일련번호가 부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Hub Port(중심항)의 전략적 가치 결정요소를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기간항로의 편입성, 연계운송의 지리적 접근성, 화물이동 방향의 수용성 및 자연적 안정성 등은 중요한 전략적 가치 결정요소이다.
  2. 대형선박의 수용성(수심, 안벽길이)과 연계운송시설(도로, 철도, 해상) 및 항만 면적/하역시설 등으로 전략적 가치를 결정한다.
  3. 항만운영제도(작업시간, 화물장치 허용기간) 등의 서비스 질과 항만서비스 가격 및 비용이 주요 요소이다.
  4. 정보통제와 정치, 사회, 경제적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해운환경의 변화와 국제 해운관행 등은 전략적 가치 결정대상이 아니다.
(정답률: 72%)
  • 해운환경의 변화와 국제 해운관행은 중요한 전략적 가치 결정요소이며, 전 세계적으로 해양환경 문제와 해양오염 문제가 심각해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국제 해운관행은 항만의 경쟁력과 직결되는 요소 중 하나이기 때문에 중요합니다. 따라서, "정보통제와 정치, 사회, 경제적 안정성이 가장 중요하며, 해운환경의 변화와 국제 해운관행 등은 전략적 가치 결정대상이 아니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선박 하역작업 중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사가 주의해야 할 선박의 구조물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셀 가이드(Cell Guide)
  2. 레이더 마스트(Radar Mast)
  3. 갱웨이(Gangway)
  4. 타(Rudder)
(정답률: 68%)
  • 타(Rudder)는 선박의 조종장치로, 선박의 운행 방향을 바꾸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하역작업 중에는 타(Rudder)가 작동하여 선박이 움직이는 경우가 있으므로, 컨테이너크레인 운전기사는 타(Rudder)와 가장 멀리 떨어져 있어야 안전하게 작업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타(Rudder)"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에이프런(Apron)
  2. 통제실(Control Center)
  3. 컨테이너 화물 조작장(CFS)
  4. ODCY(Off-Dock Container Yard)
(정답률: 71%)
  • ODCY(Off-Dock Container Yard)는 컨테이너 터미널 시설의 일부가 아니라, 터미널 외부에 위치한 컨테이너 야드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컨테이너 터미널의 시설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에이프런(apron)과 야드(CY) 사이의 부두이송작업과 관련된 장비가 아닌 것은?

  1. 스트래들 캐리어(Straddle Carrier)
  2. 모바일 크레인(Mobile Crane)
  3. 야드 트랙터(Yard Tractor)
  4. 야드 트레일러(Yard Trailer)
(정답률: 72%)
  • 모바일 크레인은 부두에서 직접 화물을 싣고 내리는 작업을 수행하는 장비가 아니라, 건설 현장 등에서 건물 또는 구조물을 건설하거나 해체하는 등의 작업에 사용되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부두에서의 이송작업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스프레더의 작동상태를 표시해주는 스프레더 표시 램프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1. 스프레더 착상(Spreader landed)
  2. 트위스트 콘의 록 또는 언록(Lock 또는 Unlock)
  3. 스프레더의 신축(Telescopic)
  4. 플리퍼의 상승 또는 하강
(정답률: 64%)
  • 스프레더 표시 램프는 스프레더의 작동상태를 표시해주는데, 스프레더의 신축(Telescopic)은 스프레더의 길이를 조절하는 기능이므로 스프레더의 작동상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스프레더 표시 램프로 확인할 수 없는 사항은 스프레더의 신축(Telescopic)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컨테이너의 라싱방법 중 갑판적 컨테이너의 가장 상단에 적재한 컨테이너끼리 단단히 체결하는 방법은?

  1. 브리지 피팅(Bridge Fitting)
  2. 코너 피팅(Coner Fitting)
  3. 중간 스태킹
  4. 코너 가이드(Coner Guides)
(정답률: 59%)
  • 브리지 피팅은 갑판적 컨테이너의 가장 상단에 적재한 컨테이너끼리 단단히 체결하는 방법으로, 갑판 위에 설치된 브리지 피팅에 체결된 컨테이너와 그 위에 적재된 컨테이너를 더욱 견고하게 고정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브리지 피팅은 컨테이너 스태킹 시 안전성을 높이는 데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임의 구분

41. CY 작업 시 2단 컨테이너 위에 올라갈 때 안전도가 가장 낮은 방법은?

  1. A형 안전 사다리
  2. 사이먼 호이스트
  3. 이동용 플랫홈
  4. 타워와 조립식 플랫홈
(정답률: 70%)
  • 2단 컨테이너 위에 올라갈 때 안전도가 가장 낮은 방법은 사이먼 호이스트나 이동용 플랫홈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이는 이동 중에 불안정하거나 불안전한 상황이 발생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A형 안전 사다리는 안정적이고 간편하게 사용할 수 있으며, 안전성이 높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선택입니다. 타워와 조립식 플랫홈은 안전성이 높지만, 비용이 많이 들어가고 설치가 어렵기 때문에 상황에 따라 선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전기담당 정비요원의 작업시 주의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고압 전기배전반 등은 관계자 이외에는 조작하지 않는다.
  2. 전기시설물의 수리시에는 스위치를 차단하고 조작금지 표지판을 반드시 부착해야 한다.
  3. 작업 전 접지상태를 확인하고 방호조치를 취한다.
  4. 장비의 리미트 스위치를 편의에 따라 해제하며 작업완료 후 원위치로 복구한다.
(정답률: 70%)
  • "장비의 리미트 스위치를 편의에 따라 해제하며 작업완료 후 원위치로 복구한다."가 틀린 것입니다. 이는 올바른 절차가 아니며, 리미트 스위치는 안전을 위해 항상 작동 상태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리미트 스위치를 해제하면 장비가 예기치 않게 작동할 수 있으므로 절대로 해제해서는 안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컨테이너 터미널에서의 안전 복장과 보호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작업원이 있는 곳이 쉽고 분명하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시도 재킷을 착용해야 한다.
  2. 안전모는 라싱맨에 의해 라싱 도구가 떨어지는 경우가 있으므로 턱 끈이 달린 견고한 안전모를 착용해야 한다.
  3. 부식성 분말이나 용액을 다룰 필요가 있다면 두꺼운 고무나 플라스틱 장갑을 착용해야 한다.
  4. 안전화는 강철로 된 앞발 끝 덮개와 미끄럼 방지 바닥으로 된 안전화를 착용해야 한다.
(정답률: 68%)
  • "작업원이 있는 곳이 쉽고 분명하게 눈에 띌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저시도 재킷을 착용해야 한다."이 옳지 않은 설명입니다. 저시도 재킷은 작업원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작업장에서 작업원을 쉽게 구별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이 설명은 작업원의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위험화물 하역시의 일반적인 주의사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위험물을 적재작업 시 주간에는 D기를 게양하고, 야간에는 적색 전주 등을 켠다.
  2. 화약류 화물은 타 화물에 우선하여 양화하고, 마지막에 선적한다.
  3. 선정 및 관할지역 경찰청장은 긴급조치반이 접근할 수 있도록 도로 및 접근로를 확보한다.
  4. 선장은 선원안전교육, 화주는 하역작업원에 대한 안전교육을 실시한다.
(정답률: 67%)
  • 화약류 화물은 다른 위험물보다 더 높은 위험성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양화 및 선적 시에는 우선순위를 두어야 합니다. 만약 다른 위험물과 함께 양화하다가 화약류 화물이 사고를 일으킨다면, 그 피해는 상상할 수 없을 정도로 크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화약류 화물은 타 화물에 우선하여 양화하고, 마지막에 선적하는 것이 일반적인 주의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레일클램프(Rail clamp)의 작동형식에 따른 분류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휠브레이크 형식
  2. 레일클램핑 형식
  3. 휠쵸크 형식
  4. 레일리프트 형식
(정답률: 68%)
  • 레일리프트 형식은 레일을 들어올리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레일을 클램핑하지 않기 때문에 레일클램프의 작동형식에 해당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컨테이너 크레인의 가동 전 점검사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크레인 주요부위의 비파괴 검사
  2. 윤활 상태 점검
  3. 와이어로프 점검
  4. 각종 스위치 점검
(정답률: 78%)
  • 크레인 주요부위의 비파괴 검사는 가동 전 점검사항이 아니라 주기적인 정기 점검사항에 해당됩니다. 이는 크레인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일정한 주기로 수행되어야 하는 검사로, 크레인의 부식, 균열, 파손 등을 검사하여 이상이 있는 경우 조치를 취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가동 전 점검사항이 아니라 정기 점검사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컨테이너 터미널에서 터미널 방문자에 대한 출입안전교육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출입자에게 출입루트가 표시된 터미널 계획을 알려준다.
  2. 컨테이너 운반장비의 빠른 이동에 따른 위험을 경고한다.
  3. 단체 방문자들은 도보로 이동하게 한다.
  4. 출입금지 구역에 대한 엄격한 조치를 경고한다.
(정답률: 79%)
  • 단체 방문자들은 도보로 이동하게 한다는 것이 틀린 내용입니다. 이는 오히려 보행자와 차량의 충돌 위험을 높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대신에, 단체 방문자들은 안전한 보행을 위해 지정된 보행로나 보행자 전용 구역을 이용하도록 안내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컨테이너선 하역작업 중 조도(照度)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조도는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한다.
  2. 대부분의 출입지역은 평균 5룩스 이상의 조도가 요구된다.
  3. 작업지역은 평균조도가 최소 20룩스 이상이 되어야 하고 5룩스 미만 지역은 없어야 한다.
  4. 부두에서 선박으로 오르내리는 지역은 터미널의 평균조도보다 높은 20룩스 이상이 되어야 한다.
(정답률: 62%)
  • 정답은 "조도는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한다."가 아닌 "부두에서 선박으로 오르내리는 지역은 터미널의 평균조도보다 높은 20룩스 이상이 되어야 한다."입니다.

    조도는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조도가 일정하지 않은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조명이 일정하지 않은 지역에서는 조도가 한 곳에서 높고 다른 곳에서 낮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하나의 표본지역에서 측정하여 평균 조도를 구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그러나 부두에서 선박으로 오르내리는 지역은 터미널의 평균조도보다 높은 20룩스 이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안전을 위한 조치로, 부두에서 선박으로 이동하는 동안에도 충분한 조명이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비상시에 사용되어지는 장비는 필요시 신뢰할 수 있도록 정기적으로 점검, 검사 및 보수 되어야 하는데 이러한 비상장비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앰블런스
  2. 소화호스
  3. 비상시 의사전달 체계(경보기, 워키토키, 전화 등)
  4. 소화기
(정답률: 82%)
  • 앰블런스는 비상상황에서 환자를 이송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차량이므로, 비상시에 사용되는 장비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비상시에 사용되는 장비는 주로 화재와 같은 위험 상황에서 인명 구조와 안전을 위해 사용되는 것들이 대부분이며, 앰블런스는 이와는 조금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컨테이너 크레인을 가동 후 제 위치에 고정시키기 위한 방법 중 틀린 것은?

  1. 붐을 올리고 래치의 해지를 확인한다.
  2. 레일 클램프의 제동상태를 확인한다.
  3. 스토웨지 핀을 잠근다.
  4. 트롤리를 정지 위치에 정지시킨다.
(정답률: 54%)
  • 정답은 "붐을 올리고 래치의 해지를 확인한다."입니다.

    이유는 컨테이너 크레인의 작동 중에는 붐이 높이 들어가 있기 때문에, 크레인을 가동한 후에는 붐을 내려놓아야 합니다. 그리고 래치는 붐을 고정시키는 장치로, 해지되지 않으면 크레인이 움직일 때 붐이 흔들리거나 떨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붐을 올리고 래치의 해지를 확인하는 것은 크레인 안전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1. 릴리프 밸브에서 볼이 밸브의 시트를 때려 소음을 발생시키는 현상은?

  1. 채터링(chattering) 현상
  2. 베이퍼 록(vaper lock) 현상
  3. 페이드(fade) 현상
  4. 노킹(knocking) 현상
(정답률: 61%)
  • 릴리프 밸브에서 볼이 밸브의 시트를 때려 소음을 발생시키는 현상은 채터링(chattering) 현상입니다. 이는 밸브가 빠르게 열리고 닫히면서 발생하는 진동으로, 이러한 진동이 지속되면 밸브와 관련된 부품들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유압모터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은?

  1. 소형으로 강력한 힘을 낼 수 있다.
  2. 과부하에 대해 안전하다.
  3.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
  4. 무단변속이 용이하다.
(정답률: 64%)
  • 유압모터는 유압력을 이용하여 회전력을 발생시키는 기계로, 유압모터의 회전 방향은 유압 유입 방향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유압모터는 정회전과 역회전을 동시에 할 수 없으며, 유압 유입 방향을 바꾸어야만 회전 방향을 바꿀 수 있다. 이러한 이유로 정·역회전 변화가 불가능하다는 것이 유압모터의 특징 중 거리가 가장 먼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그림의 유압기호에서 “A”부분이 나타내는 것은?

  1. 오일 냉각기
  2. 스트레이너
  3. 가변용량 유압펌프
  4. 가변용량 유압모터
(정답률: 67%)
  • 그림의 유압기호에서 “A”는 스트레이너를 나타냅니다. 스트레이너는 유체 내부에 있는 불순물을 걸러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유압 시스템에서 스트레이너는 유체의 순도를 유지하고 시스템 내부의 부품을 보호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은 "스트레이너"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유압장치에 사용되고 있는 제어밸브가 아닌 것은?

  1. 방향제어밸브
  2. 유량제어밸브
  3. 스프링제어밸브
  4. 압력제어밸브
(정답률: 68%)
  • 스프링제어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스프링제어밸브는 일반적으로 가스나 액체의 유동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며, 유압장치에서는 압력, 유량, 방향 등을 제어하는 다른 종류의 밸브가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회로 내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밸브는?

  1. 교축 밸브
  2. 셔틀 밸브
  3. 감압 밸브
  4. 순차 밸브
(정답률: 62%)
  • 셔틀 밸브는 회로 내 유체의 흐름 방향을 제어하는데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는 밸브 내부에 있는 셔틀이라는 부품이 회전하면서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셔틀 밸브는 유체의 흐름 방향을 바꾸는 기능을 가지고 있어 회로 내 유체의 흐름을 제어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단동 실린더
  2. 복동 실린더
  3. 다단 실린더
  4. 회전 실린더
(정답률: 68%)
  • 유압 실린더는 선형 운동을 하는 실린더이기 때문에, 회전 운동을 하는 회전 실린더는 유압 실린더의 종류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회전 운동을 하는 실린더는 회전식 구동기로 구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발생되는 현상은?

  1. 동력손실 증가
  2. 내부누설 증가
  3. 펌프효율 증가
  4. 내부마찰 감소
(정답률: 61%)
  • 유압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때, 유체의 저항이 증가하여 유압 시스템 내부에서 유체의 움직임이 둔화되고, 이로 인해 동력손실이 증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손실 증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기어식 유압펌프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구조가 간단하다.
  2. 유압 작동유의 오염에 비교적 강한 편이다.
  3. 플런저 펌프에 비해 효율이 떨어진다.
  4. 가변 용량형 펌프로 적당하다.
(정답률: 41%)
  • 기어식 유압펌프는 고정 용량형 펌프로서, 유량과 압력이 일정하게 유지되기 때문에 가변 용량형 펌프로 적당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가변 용량형 펌프로 적당하다."는 올바르지 않은 설명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유압장치의 오일탱크에서 펌프 흡입구의 설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펌프 흡입구는 반드시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
  2. 펌프 흡입구는 스트레이너(오일 여과기)를 설치한다.
  3. 펌프 흡입구와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 사이에는 격리판(baffle plate)을 설치한다.
  4. 펌프 흡입구는 탱크로의 귀환구(복귀구)로부터 될 수 있는 한 멀리 떨어진 위치에 설치한다.
(정답률: 66%)
  • "펌프 흡입구는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한다."가 틀린 것은 아닙니다. 펌프 흡입구는 탱크 가장 밑면에 설치하여 오일을 최대한 효율적으로 흡입할 수 있도록 설계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유압펌프의 성능이 불량할 때
  2.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3. 오일의 점도가 낮아졌을 때
  4. 계통 내에서 누설이 있을 때
(정답률: 60%)
  • 오일의 점도가 높아지면 유체의 저항이 증가하게 되어 유압펌프가 오일을 움직이는 데 더 많은 압력을 필요로 하게 됩니다. 따라서 오일의 압력이 낮아지는 원인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오일의 점도가 높아졌을 때"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