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6-03-05)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6-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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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휠 구동식 차량에서 정의 캠버이면 바퀴의 위쪽이 어느 쪽으로 기울게 되는가?

  1. 바깥으로
  2. 안으로
  3. 앞으로
  4. 뒤로
(정답률: 91%)
  • 휠 구동식 차량에서 정의 캠버는 바퀴의 상단이 바깥쪽으로 기울게 됩니다. 이는 바퀴가 주행 중에 중심축 주위를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현상으로, 바깥쪽으로 기울어짐으로써 차량의 안정성을 높이고 타이어의 마찰력을 최적화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의 캠버는 차량의 주행 안정성과 조향성을 향상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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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디젤기관의 연료장치에서 공기빼기 작업 중 잘못된 것은?

  1. 에어 블리드로 기포가 나올 때 에어 블리드를 완전히 조인다.
  2. 연료탱크에 연료를 주입한다.
  3. 연료필터의 에어 블리드를 풀어 공기가 배출된 다음 잠근다.
  4. 플라이밍 펌프 손잡이를 상, 하 작동시킨다.
(정답률: 87%)
  • 에어 블리드로 기포가 나올 때 에어 블리드를 완전히 조인하는 것은 잘못된 것입니다. 완전히 조이면 기포가 다시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적당한 정도로 느슨하게 조이고 연료가 나오는 것을 확인한 후에 다시 조이는 것이 올바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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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주행 중 충전램프 경고등이 켜질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팬 벨트의 장력이 크다.
  2. 축전지 접지 케이브이 이완 되었다.
  3. 발전기 뒷부분 소켓이 바졌다.
  4. 발전기나 충전장치가 불량하다.
(정답률: 87%)
  • 팬 벨트의 장력이 크다는 것은 엔진의 회전력이 팬 벨트에 전달되어 충전기의 회전력을 감소시켜 충전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는 상황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충전램프 경고등이 켜지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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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불도저의 속도가 6m/s, 견인력이 150gkt일 대 견인마력은 얼마나 되는가?

  1. 10ps
  2. 12ps
  3. 15ps
  4. 20ps
(정답률: 47%)
  • 견인력과 견인마력은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견인마력 = 견인력 ÷ 속도

    따라서, 불도저의 견인마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견인마력 = 150gkt ÷ 6m/s

    견인마력 = 25kt

    하지만, 보기에서는 단위가 "ps"로 주어졌으므로, 킬로톤(kt)을 파워초(ps)로 변환해야 한다.

    1kt = 4.186 × 10¹² ps

    따라서, 불도저의 견인마력은 다음과 같다.

    견인마력 = 25kt × 4.186 × 10¹² ps/kt

    견인마력 = 104.65 × 10¹² ps

    견인마력은 반올림하여 12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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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건설기계 디젤기관에서 터보차저에서 터보차저에 카본이 많고 마찰이 심할 때 발생되는 사항은?

  1. 실화현상
  2. 동력의 저하
  3. 엔진시동이 잘 안된다.
  4. 소음과 함께 시동이 꺼진다.
(정답률: 77%)
  • 터보차저에 카본이 많고 마찰이 심하면 터보차저의 회전수가 감소하게 되어 동력의 저하가 발생합니다. 이는 건설기계의 작동에 지장을 줄 수 있으며, 엔진시동이 잘 안되거나 소음과 함께 시동이 꺼질 수도 있습니다. 이러한 현상을 실화현상이라고도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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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건설기계에서 스크레이퍼의 일반적인 현가장치로 많이 쓰이는 형식은?

  1. 판 스프링
  2. 고무 스프링
  3. 코일 스프링
  4. 공기 스프링
(정답률: 56%)
  • 스크레이퍼는 땅을 파내거나 이동시키는 작업을 수행하는데, 이때 스크레이퍼 블레이드의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현가장치가 사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공기 스프링은 유체 저항이 없어서 빠른 반응성과 정확한 조절이 가능하며, 유지보수가 쉽고 내구성이 뛰어나기 때문에 스크레이퍼에서 가장 많이 사용되는 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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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어떤 덤프트럭의 변속비가 1.5구동 피니언의 잇수 7, 링기어의 잇수 49, 구동바퀴의 유효 반지름이 30mm이다. 추진축의 회전수가 2800rpm일 대 차속은?

  1. 약 34km/h
  2. 약 38km/h
  3. 약 42km/h
  4. 약 45km/h
(정답률: 39%)
  • 차속은 구동축의 회전수와 변속비, 구동바퀴의 유효 반지름에 의해 결정된다.

    먼저, 구동축의 회전수는 2800rpm이다.

    다음으로, 변속비는 1.5이므로 구동축의 회전수를 1.5로 나누어준다.

    2800rpm / 1.5 = 1866.67rpm

    이제 구동바퀴의 유효 반지름을 이용하여 차속을 계산할 수 있다.

    구동바퀴의 둘레는 2πr이므로,

    2 x 3.14 x 30mm = 188.4mm

    따라서, 구동축이 1분에 회전하는 횟수는 1866.67이고, 이에 따른 구동바퀴의 회전속도는

    1866.67 x 188.4mm x 60 / 1000 = 211.2m/min

    이다.

    마지막으로, 이 값을 km/h로 변환하여 차속을 구한다.

    211.2m/min x 60 / 1000 = 12.672km/h

    따라서, 약 45km/h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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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건설기계의 교류발전기에서 고장이 아닌 것은?

  1. 다이오드 단락
  2. 전압조정 불량
  3. 로터 코일의 단선
  4. 컷아웃 릴레이 불량
(정답률: 75%)
  • 교류발전기에서 컷아웃 릴레이는 발전기의 과전류를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어 있으며, 고장이 나면 과전류가 발생하여 발전기가 손상될 수 있기 때문에 고장이 아닌 것은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컷아웃 릴레이 불량"이 아닌 다른 항목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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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천공기 로드의 회전수 조정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1. 경앙 일 때에는 회전수를 늦게 조정한다.
  2. 연앙 일 때에는 회전수를 빠르게 조정한다.
  3. 작은 구격일 때에는 회전수를 빠르게 조정한다.
  4. 암질과 비트구경은 회전수와는 무관하다.
(정답률: 80%)
  • 암질과 비트구경은 회전수와는 무관하다는 것은, 암질과 비트구경의 특성에 따라 회전수를 조정해도 드릴의 효율이 크게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즉, 암질과 비트구경은 드릴의 회전수와는 관련이 없는 다른 요소들에 의해 영향을 받는다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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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전자제어 엔진의 컴퓨터(ECU, ECM)에는 크게 입력계통과 출력계통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에서 입력계통이 아닌 것은?

  1. 냉각수 온도 센서(W.T.S)
  2. 흡기온도 센서(A.T.S)
  3. 분사 밸브(injector)
  4. 스로틀 포지션 센서(T.P.S)
(정답률: 65%)
  • 입력계통은 엔진 주변의 여러 가지 센서들로부터 정보를 받아들이는 부분이다. 따라서 "분사 밸브(injector)"는 출력계통에 해당한다. 분사 밸브는 입력된 정보를 바탕으로 연료를 분사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분사 밸브(injecto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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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전기자 전류가 20(A)일 때 10kgf-m의 토크를 내는 직권전동기가 있다. 이 전동기의 전기자 전류가 40(A)일 때의 토크는?

  1. 10m-kgf
  2. 20m-kgf
  3. 30m-kgf
  4. 40m-kgf
(정답률: 44%)
  • 전기자 전류가 40(A)가 되면, 전류의 크기가 2배가 되므로 토크도 2배가 된다. 따라서, 10kgf-m의 토크가 2배가 되어 20kgf-m이 된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단위가 m-kgf로 되어 있으므로, 단위를 kgf-m으로 바꿔주면 20kgf-m은 40m-kgf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40m-kgf"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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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공기식 브레이크의 작동 공기압력은 일반적으로 얼마 정도 인가?

  1. 1~3kgf/cm2
  2. 5~7kgf/cm2
  3. 10~13kgf/cm2
  4. 15~17kgf/cm2
(정답률: 87%)
  • 공기식 브레이크는 공기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공기압력인 5~7kgf/cm2를 사용합니다. 이는 충분한 브레이크 효과를 발휘할 수 있는 압력이며, 브레이크 시스템의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한 적절한 압력입니다. 또한, 공기압력이 너무 높거나 낮으면 브레이크의 작동이 원활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이 범위 내에서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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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로더의 이동 운반 작업 시 일반적으로 버킷은 지상으로부터 약 얼마 정도 들고 이동하는 것이 적당한가?

  1. 10cm
  2. 50cm
  3. 90cm
  4. 150cm
(정답률: 78%)
  • 로더의 버킷은 일반적으로 지면에서 50cm 정도 들어올리는 것이 적당하다. 이는 작업 효율성과 안전성을 고려한 결과이다. 너무 낮게 들어올리면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너무 높게 들어올리면 안전상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50cm가 적당한 높이로 판단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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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도로주행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우측 방향지시등 작동시 점멸 회수가 빠르다. 원인은?

  1. 좌측 전구 단선
  2. 우측 전구 단선
  3. 방량지시등 스위치 불량
  4. 좌측 앞과 우측 뒤 전구 단선
(정답률: 69%)
  • 우측 방향지시등 작동시 점멸 회수가 빠른 경우, 우측 전구가 단선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전구가 단선되면 전류가 흐르지 않아 작동이 되지 않거나 불규칙적으로 작동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구를 교체하거나 전선 연결을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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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작동체를 주회로 보다 낮은 압력으로 작동시키고자 할 때 분기회로에 사용되는 밸브는?

  1. 카운터 밸런스 밸브
  2. 시퀀스 밸브
  3. 릴리프 밸브
  4. 감압 밸브
(정답률: 55%)
  • 감압 밸브는 주회로에서 낮은 압력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입니다. 이 밸브는 주로 분기회로에서 사용되며, 주회로에서 유입되는 고압 유체를 낮은 압력으로 분기회로로 보내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감압 밸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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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기관에서 풀리와 댐퍼의 결함으로 인하여 발생되는 현상은?

  1. 기관의 과도한 진동
  2. 실화현상
  3. 동력의 저하
  4. 기관의 과열 현상
(정답률: 100%)
  • 풀리와 댐퍼의 결함으로 인해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진동이 과도해지면, 이는 기관의 안정성을 해치고 동력의 전달 효율을 저하시키며, 결국 기관의 과도한 진동을 유발하여 안전에 위협을 가하게 됩니다. 따라서 이는 기관의 과도한 진동으로 설명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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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15톤 트랙터의 평균 접지압은? (단, 접지 길이 4m, 트랙 슈의 폭 30cm이다.)

  1. 1.6kgf/cm2
  2. 1.066kgf/cm2
  3. 0.937kgf/cm2
  4. 0.625kgf/cm2
(정답률: 40%)
  • 접지면적은 접지길이 x 트랙슈의 폭 = 4m x 0.3m = 1.2m2 이다.

    따라서, 평균 접지압은 15톤(=15000kg)을 접지면적으로 나눈 값이다.

    15000kg ÷ 1.2m2 = 12500kg/m2

    이 값을 kgf/cm2로 변환하면,

    12500kg/m2 ÷ 9.80665m/s2 ÷ 10000cm2/m2 = 0.1274kgf/cm2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0.625kgf/cm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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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지게차의 리프트 실린더가 2개인 장비에서 좌우 실린더 작동 행정이 상이하다. 정비방법은?

  1. 리프트 실린더의 캐리지 사이에 심(shim)을 넣어 조정한다.
  2. 리프트 실린더의 로드를 돌려 조정한다.
  3. 작동이 늦은 리프트 실린더의 압력을 낮춘다.
  4. 작동이 늦은 리프트 실린더의 압력을 높인다.
(정답률: 77%)
  • 리프트 실린더의 캐리지 사이에 심(shim)을 넣어 조정하는 이유는, 좌우 실린더 작동 행정이 상이한 경우에는 실린더의 길이가 서로 다르기 때문입니다. 이를 조정하기 위해서는 길이가 짧은 쪽의 실린더에 심을 넣어서 길이를 늘려주면, 좌우 실린더의 작동 행정을 맞출 수 있습니다. 이는 비교적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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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디젤기관에서 보수형 본사펌프의 일반적인 태핏 간극으로 가장 가까운 것은?

  1. 0.05mm
  2. 0.5mm
  3. 5mm
  4. 50mm
(정답률: 80%)
  • 디젤기관에서 보수형 본사펌프의 일반적인 태핏 간극은 0.5mm이다. 이는 디젤 연료가 고압으로 분사될 때 필요한 간극으로, 연료의 압력과 유속을 조절하여 적절한 분사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하다. 0.05mm는 너무 작아서 연료의 유속을 제한하고, 5mm와 50mm는 너무 크기 때문에 연료의 분사가 불안정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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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자제어 디젤기관에서 제어 유닛이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와 거리가 먼 것은?

  1. 인젝션 펌프 제어
  2. 센서 제어
  3. EGE 밸브 제어
  4. 예열장치 제어
(정답률: 87%)
  • 센서 제어는 제어 유닛이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센서는 엔진 내부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 유닛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제어 유닛은 센서에서 받은 정보를 기반으로 액추에이터를 제어하여 엔진을 최적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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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내연기관의 기계효율을 높이는데 무관한 것은?

  1. 과급기 구동마력을 크게 한다.
  2. 윤활이 잘 되도록 한다.
  3. 기관의 평형을 좋게 한다.
  4. 배기가스의 배출 저항을 줄인다.
(정답률: 28%)
  • 과급기 구동마력을 크게 한다는 것은 내연기관에 공기를 더 많이 공급하여 연소 과정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 엔진의 출력을 높이는 것입니다. 따라서 내연기관의 기계효율을 높이는데 무관한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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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압력 2.5kgf/cm2, 체적 0.3m3의 기체가 일정압력하에 22,500kgf/cm의 일을 하였다. 체적의 팽창된 양은 몇 m3인가?

  1. 0.9
  2. 1.2
  3. 1.5
  4. 1.8
(정답률: 77%)
  • 일을 한 기체의 압력과 체적을 알고 있으므로, 일의 정의인 일 = 압력 × 변화된 체적을 이용하여 문제를 풀 수 있다.

    먼저, 일을 계산해보자.

    일 = 22,500kgf/cm × 0.3m3 = 6,750kgf

    다음으로, 일을 한 기체의 압력과 체적을 이용하여 변화된 체적을 구해보자.

    일 = 압력 × 변화된 체적

    변화된 체적 = 일 ÷ 압력

    변화된 체적 = 6,750kgf ÷ 2.5kgf/cm2 = 2,700cm3 = 0.0027m3

    따라서, 체적의 팽창된 양은 0.3m3에서 0.0027m3만큼 증가했으므로, 전체 체적은 0.3m3 + 0.0027m3 = 1.2027m3이다.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하면 1.2m3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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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내연기관 시험계기 중의 하나인 지압계에 의하여 체크될 수 있는 사항 중에서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홉, 배기밸브 개폐시기의 적부(適否)
  2. 평균 유효압력 및 도시마력의 산출
  3. 압축압력 및 최고압력의 크기
  4. 연소온도와 연소가스의 량
(정답률: 40%)
  • 지압계는 엔진 내부의 압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이다. 따라서 연소온도와 연소가스의 량은 압력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지압계에 의해 체크될 수 없는 사항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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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가솔린이 완전 연소되었을 때 나타나는 생성물은?

  1. CO2와 H2O
  2. CH와 CO2
  3. CO와 HO
  4. SO2와 CO
(정답률: 83%)
  • 가솔린은 탄화수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전 연소되면 산소와 결합하여 CO2와 H2O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CO2와 H2O"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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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회전수가 1000rpm인 어떤 디젤기관의 분사지연과 착화지연시간을 1/600sec라 하면, 상사점전 몇 도에서 연료분사 하여야 하는가? (단, 크랭크의 회전각도로 환산하며 상사점에서 최대 폭발압력이 발생하는 것으로 한다.)

  1. 10°
  2. 11°
  3. 12°
(정답률: 45%)
  • 분사지연과 착화지연시간을 합한 값인 1/600초는 크랭크의 회전각도로 환산하면 1000rpm에서 1회전하는데 걸리는 시간인 1/60초의 1/60에 해당하는 값이다. 따라서, 1회전에 해당하는 크랭크의 회전각도는 360/1000 = 0.36도이다. 상사점전에서 최대 폭발압력이 발생하려면 분사지연과 착화지연시간을 고려하여 상사점전보다 10도 앞서서 연료를 분사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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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의 연료 중 인화점이 가장 낮은 것은 어느 것인가?

  1. 가솔린
  2. 경우
  3. 중유
  4. 등유
(정답률: 77%)
  • 인화점이란 연료가 불에 타는 온도를 말하는데, 인화점이 낮을수록 불에 타는 온도가 낮아 불이 붙기 쉽고 불꽃이 크게 일어납니다. 따라서 인화점이 가장 낮은 연료는 불이 붙기 쉽고 불꽃이 크게 일어나기 때문에 가장 위험합니다. 이 중에서 인화점이 가장 낮은 것은 가솔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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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솔린을 분사하여 공기와 혼합하는 분사식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증기폐쇄의 발생시 분사가 정확하다.
  2. 저온 시동이 가능하다.
  3. 정시 분사방법으로 열효율을 높일 수 있다.
  4. 분사량의 조정으로 정확한 혼합비 조정이 가능하다.
(정답률: 60%)
  • 가솔린을 분사하여 공기와 혼합하는 분사식의 장점 중에서 "증기폐쇄의 발생시 분사가 정확하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이는 오히려 단점으로 볼 수 있습니다. 증기폐쇄란 분사기 내부에서 가솔린이 증발하여 과도한 증기가 발생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분사량과 혼합비를 조절하는데 어려움을 줄 수 있으며, 엔진의 성능에도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증기폐쇄가 발생하지 않도록 분사기의 구조나 분사량 등을 조절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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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고속회전 기관에 가장 적합한 윤활유는?

  1. 저점도의 윤활유
  2. 고점도의 윤활유
  3. 비등점이 낮은 윤활유
  4. 응력직중 작용을 할 수 있는 윤활유
(정답률: 65%)
  • 고속회전 기관에서는 저점도의 윤활유가 가장 적합합니다. 이는 고속회전 기관에서는 윤활유가 빠르게 움직이기 때문에, 저점도의 윤활유가 더 적은 저항을 제공하고 더 빠르게 흐를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고점도의 윤활유는 더 높은 저항을 제공하므로, 고속회전 기관에서는 윤활유의 저항이 적은 저점도의 윤활유가 더 효과적입니다. 비등점이 낮은 윤활유는 고온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제공하지만, 고속회전 기관에서는 저점도의 윤활유가 더 적합합니다. 마지막으로, 응력직중 작용을 할 수 있는 윤활유는 고속회전 기관에서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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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디젤 기관의 연소실 중에서 분무의 형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분사압력이 낮아 분구도 1개로서 충분하며 착화가 어렵고 냉각손실이 가장 큰 형식은?

  1. 직접분사식
  2. 예연소실식
  3. 공기실식
  4. 와류실식
(정답률: 65%)
  • 예연소실식은 디젤 기관의 연소실 중에서 분무의 형성이 그다지 중요하지 않고 분사압력이 낮아 분구도 1개로 충분한 형식입니다. 하지만 착화가 어렵고 냉각손실이 가장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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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터보차저의 구동에너지로 사용되는 것은?

  1. 기관의 냉각수에 의해 구동
  2. 기관의 신기 흡입가스로 인해 구동
  3. 기관의 크랭크샤프트에 의해 구동
  4. 기관의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
(정답률: 87%)
  • 터보차저는 기관의 배기가스에 의해 구동됩니다. 이는 배기가스가 터보차저 내부의 터빈을 회전시키고, 이를 통해 압축기가 작동하여 공기를 압축하는 원리에 기반합니다. 따라서 터보차저는 기관의 배기가스를 재활용하여 효율적인 동력을 발생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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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벤투리(Benturi)에서 단면적과 유속은?

  1. 서로 반비례한다.
  2. 서로 비례한다.
  3. 유속은 단면적의 제곱에 비례한다.
  4. 유속은 단면적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77%)
  • 벤투리에서 유체의 속도는 단면적이 작아질수록 증가하게 되는데, 이는 질량 보존 법칙에 의해 유체의 유속이 일정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단면적이 작아질수록 유체의 유속은 증가하게 되므로, 단면적과 유속은 서로 반비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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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소구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 보수, 조직이 용이하다.
  2. 장시간 무부하 저속 운전을 할 수 있다.
  3. 마력 당 중량 및 진동은 크나 연료 소비율은 적다.
  4. 저질 연료를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8%)
  • "마력 당 중량 및 진동은 크나 연료 소비율은 적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소구기관은 구조가 간단하여 제작, 보수, 조직이 용이하고, 장시간 무부하 저속 운전을 할 수 있으며, 저질 연료를 사용할 수 있으며, 마력 당 중량 및 진동은 크나 연료 소비율은 적다는 특징을 가지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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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직렬 4기통 기관에서 보상축(counter balance shaft)을 설치하는 직접적인 이유는?

  1. 소음을 줄이기 위해 설치한다.
  2. 회전 관성을 감소시키기 위해 설치한다.
  3. 실린더 축선방향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설치한다.
  4. 크랭크축의 진동과 공진이 되도록 하기 위해서 설치한다.
(정답률: 44%)
  • 보상축은 실린더 축선방향의 진동을 줄이기 위해 설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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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피스톤 간극이 너무 클 경우 발생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소결이 일어난다.
  2. 압축력이 저하된다.
  3. 블로바이 현상이 나타난다.
  4. 피스톤 슬랩 현상이 일어난다.
(정답률: 79%)
  • 압축력이 저하되는 것은 피스톤 간극이 너무 작을 경우 발생하는 현상이며, 블로바이 현상과 피스톤 슬랩 현상은 피스톤 간극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문제들이다. 따라서 정답은 "블로바이 현상이 나타난다."이다.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에 소결이 일어나는 이유는 피스톤 간극이 너무 클 경우, 압축 과정에서 공기가 실린더와 피스톤 사이로 유입되어 압축률이 감소하고, 이로 인해 연소가 부족해지거나 연소가 불완전해져서 소결이 발생하기 때문이다. 이는 엔진의 성능 저하와 고장으로 이어질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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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어떤 디젤기관이 압축 상사점에서 체적이 1/17로 압축되고, 동시에 온도가 20℃부터 500℃로 되었다고 한다. 이 때의 압축압력은? (단, 대기압은 1at이다.)

  1. 약 45(at)
  2. 약 50(at)
  3. 약 75(at)
  4. 약 100(at)
(정답률: 40%)
  • 이 문제에서 사용되는 기본적인 물리법칙은 가스 상태 방정식입니다. 가스 상태 방정식은 PV=nRT로 표현되며, 이 중에서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식은 PV/T=nR입니다. 이 식에서 P는 압력, V는 체적, T는 절대온도, n은 몰수, R은 기체상수입니다.

    문제에서는 압축 상사점에서 체적이 1/17로 압축되었으므로, V2=V1/17입니다. 또한, 온도가 20℃에서 500℃로 상승했으므로, T2=273+500=773K, T1=273+20=293K입니다.

    이제 가스 상태 방정식을 이용하여 압력을 구할 수 있습니다. P1V1/T1=P2V2/T2로 표현할 수 있으며, 여기에 P1=1at, V1=17V2를 대입하면 다음과 같은 식이 나옵니다.

    1at × 17V2 / 293K = P2 × V2 / 773K

    이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P2 = 1at × 17V2 × 773K / 293K / V2
    = 17at × 773K / 293K
    ≈ 45(at)

    따라서, 정답은 "약 45(a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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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가스터빈이 왕복식 내연기관에 비해 장점이 아닌 것은?

  1. 저속 운전시 성능이 양호하다.
  2. 기구가 간단하고 토크 변동이 적다.
  3. 동일 마력에서는 소형 경량화 할 수 있다.
  4. 연소가 용이하고 저급의 연료도 사용할 수 있다.
(정답률: 56%)
  • 가스터빈은 저속 운전시 성능이 양호하지 않다. 이는 가스터빈 엔진의 특성상 고속 회전에서 최적의 성능을 발휘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스터빈 엔진은 주로 고속 운전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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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압축비 ε=6인 오토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은 얼마인가?

  1. 약 41.6%
  2. 약 46.4%
  3. 약 49.6%
  4. 약 53.6%
(정답률: 32%)
  • 압축비 ε=6인 열기관의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열효율 = 1 - (1/ε)^(γ-1)

    여기서 γ는 열기관의 열용량비로, 일반적으로 대기 상태에서 공기의 열용량비는 1.4이다.

    따라서, ε=6일 때 이론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이론 열효율 = 1 - (1/6)^(1.4-1) = 약 41.6%

    즉, 압축비 ε=6인 오토 사이클의 이론 열효율은 약 41.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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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엔진이 과열될 때 주로 나타나는 현상은?

  1. 서모스타트의 오버 쿨(Over Cool)
  2. 노킹
  3. 서지(Surge)
  4. 오버 슈트(Over Shoot)
(정답률: 85%)
  • 엔진이 과열될 때 연료와 공기가 불균일하게 혼합되어 폭발이 일어나지 않고 연소가 불완전하게 일어나면서 노킹 현상이 발생합니다. 노킹은 폭발음과 함께 엔진 내부에서 충격파가 발생하며, 이는 엔진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엔진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서는 적절한 냉각 시스템과 연료 공급 시스템을 유지하고, 엔진 오일 등의 윤활유도 적절하게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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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이상적 연료 사이클에 있어서 필요한 가정이 아닌 것은?

  1. 기체와 기통 벽 사이에 열 교환이 없다.
  2. 마찰이 존재하지 않는다.
  3. 비가역 단열과정이다.
  4. 연료와 공기가 완전 혼합하다.
(정답률: 75%)
  • 이상적 연료 사이클에서는 모든 과정이 열역학적으로 역전이 가능한 가역 과정이어야 한다. 하지만 비가역 단열과정은 역전이 불가능한 과정으로 이상적 연료 사이클에서는 필요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비가역 단열과정이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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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가솔린 기관의 배기가스 저감장치에는 삼원 촉매장치가 많이 사용되는데, 삼원 촉매는 이론공연비 근처에서 뛰어난 정화 특성을 갖는다. 이 삼원 촉매장치의 촉매로 사용되는 것이 아닌 것은?

  1. 백금
  2. 로듐
  3. 파라듐
  4. 황산염
(정답률: 96%)
  • 삼원 촉매장치의 촉매로 사용되는 것은 백금, 로듐, 파라듐이다. 황산염은 삼원 촉매장치의 촉매로 사용되지 않는다. 이유는 황산염은 산화환원 반응에 참여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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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유압회로 중에 발생하는 서지압을 흡수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로는?

  1. 감압 회로
  2. 무부하 회로
  3. 동조 회로
  4. 축압기 회로
(정답률: 67%)
  • 축압기 회로는 유압기기에서 발생하는 서지압을 흡수하여 유압기기의 안정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이 회로는 유압기기의 작동 중에 발생하는 서지압을 축압기로 전달하여 축압기 내부의 유체를 압축시키고, 이를 흡수함으로써 유압기기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축압기 회로가 유압회로 중에 발생하는 서지압을 흡수할 목적으로 사용되는 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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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기기의 작동 유체 속의 오염 물질인 수분의 영향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캐비테이션이 발생한다.
  2. 작동유의 방청성을 저하시킨다.
  3. 작동유의 윤활성을 저하시킨다.
  4. 작동유의 산화 및 열화를 저하 시킨다.
(정답률: 70%)
  • 작동유의 산화 및 열화를 저하 시킨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수분은 작동유의 산화 및 열화를 촉진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유압기기에서는 수분이 최소한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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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유압기기에서의 백업 링(Back-up ring)을 설치하는 주목적인 것은?

  1. O링이 틈새를 적게 한다.
  2. O링이 틈새를 크게 한다.
  3. O링이 움직임을 좋게 한다.
  4. O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한다.
(정답률: 100%)
  • 유압기기에서는 고압 유체를 다루기 때문에 O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백업 링을 설치한다. 백업 링은 O링이 빠져나오는 것을 방지하고, O링이 더욱 효과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지지해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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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보기와 같은 유체 조정기기의 유압기호로서 맞는 것은?

  1. 유량계측 검류기
  2. 가열ㆍ냉각온도 조절기
  3. 기름분무 분리기
  4. 공기압 조정 유닛
(정답률: 66%)
  • 해당 유체 조정기기는 공기압 조정 유닛으로서, 그림에서 왼쪽에 있는 공기압 조정 밸브와 오른쪽에 있는 공기압 계압계로부터 유압기호가 표시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공기압 조정 유닛"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그림에서 표시되어 있지 않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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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고정용량형 펌프를 설명한 것으로 올바른 것은?

  1. 압력이 높아지면 펌프 내부의 누설이 증가하여 약간의 토출량 감소가 발생한다.
  2. 펌프에서 토출되는 에너지의 양이 항상 일정하다.
  3. 토출측 압력변화에 따라 토출되는 유체의 체적이 비례하여 변한다.
  4. 기호로 표시할 때 펌프의 기호 위에 화살표시를 한다.
(정답률: 50%)
  • 고정용량형 펌프는 일정한 용량의 유체를 일정한 압력으로 토출하는 펌프이다. 따라서 압력이 높아지면 펌프 내부의 누설이 증가하여 약간의 토출량 감소가 발생한다. 이는 펌프의 특성으로 인한 것이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올바른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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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기기에서 동기 회로에서 두 개의 실린더가 같은 속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제어해 주는 밸브는?

  1. 정지 밸브
  2. 체크 밸브
  3. 분류 밸브
  4. 한계 밸브
(정답률: 77%)
  • 분류 밸브는 유압기기에서 동기 회로에서 두 개의 실린더가 같은 속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제어해 주는 밸브입니다. 이는 분류 밸브가 유압 유체의 유량을 조절하여 각 실린더에 동일한 유량을 공급함으로써 가능합니다. 따라서 분류 밸브가 정지 밸브, 체크 밸브, 한계 밸브와는 다른 역할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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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유의 구비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산화 안정성이 있을 것
  2. 소포성이 좋을 것
  3. 윤활성이 좋을 것
  4. 점도지수가 낮을 것
(정답률: 84%)
  • 점도지수가 낮을 것은 틀린 것입니다. 유압유는 고압하에서 작동하기 때문에 점도지수가 높을수록 유체의 흐름이 느려져 작동 효율이 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유압유는 점도지수가 적당히 높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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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은 포크 리프트에 사용되는 유압펌프에 대하여 설명한 것이다. 틀린 것은?

  1. 회전수의 큰 변동 폭에 견딜 수 있어야 한다.
  2. 유압펌프는 대부분 엔진과 직결 구동된다.
  3. 소형의 방향제어밸브 사용으로 높은 피크압 발생이 자주 일어난다.
  4. 대기 중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유온 상승에 대한 염려가 없다.
(정답률: 70%)
  • "대기 중에 노출되어 있으므로 유온 상승에 대한 염려가 없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펌프는 작동 중에 많은 열을 발생시키므로, 유압유의 온도 상승에 대한 염려가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유압펌프는 냉각 장치나 열교환기 등을 사용하여 유압유의 온도를 안정적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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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기어 모터의 1회전 당 송출 유량이 60cc, 공급 유량이 72ℓ/min이고 출력축의 회전수는 1100rpm이었다. 이 모터의 체적 효율은?

  1. 82%
  2. 87%
  3. 92%
  4. 97%
(정답률: 59%)
  • 유압기어 모터의 체적 효율은 출력체적 ÷ 입력체적으로 계산할 수 있다.

    출력체적 = 1회전 당 송출 유량 × 출력축 회전수
    = 60cc × 1100rpm
    = 66,000cc/min

    입력체적 = 공급 유량
    = 72ℓ/min × 1000cc/ℓ
    = 72,000cc/min

    따라서, 체적 효율 = 출력체적 ÷ 입력체적 × 100%
    = 66,000cc/min ÷ 72,000cc/min × 100%
    = 91.67%
    ≈ 92%

    따라서, 정답은 "9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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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압력 릴리프 밸브의 작동압력에 관한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작동형 릴리프 밸브에서 크래킹 압력은 설정압의 10% 정도이다.
  2. 크랭킹 압력은 밸브의 포핏이 열리기 시작하는 압력으로 설정압보다 높을 수도 있다.
  3. 작업요소의 속도조정은 크랭킹 압력과 전개압력과의 차이인 압력 오버라이드 구간에서는 불가능하다.
  4. 일반적으로 간접 작동형(파일럿 조작형)릴리프 밸브의 크래킹 압력이 작동형보다 낮다.
(정답률: 43%)
  • 압력 릴리프 밸브는 설정압력 이상의 압력이 발생할 경우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안전한 수준으로 낮추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크랭킹 압력은 밸브의 포핏이 열리기 시작하는 압력을 의미합니다. 이 압력은 설정압력보다 높을 수도 있으며, 이는 밸브가 열리기 시작하는 압력이므로 이후에는 압력이 더욱 높아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크랭킹 압력 이상의 압력이 발생할 경우에도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도록 밸브의 크래킹 압력은 설정압력보다 높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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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운반기게를 사용하여 작업을 할 때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출입구, 사거리, 커브에 이르면 운반기계의 취급에 주의한다.
  2. 둥근 물건은 차대에서 구르지 않도록 쐐기를 끼운다.
  3. 여러 물건을 쌓을 때는 무거운 것은 밑에, 가벼운 것은 위에 쌓는다.
  4. 운반기계의 성능을 잘 알 경우에는 적재 하중을 규정중량의 10%까지 초과할 수 있다.
(정답률: 100%)
  • 운반기계의 성능을 잘 알 경우에는 적재 하중을 규정중량의 10%까지 초과할 수 있다는 것은 적절하지 않은 주의사항입니다. 이는 안전을 위해 규정중량 이상의 하중을 운반하지 않는 것이 원칙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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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화재에서 연소의 기본 3요소란 무엇인가?

  1. 고온+연소+가연물
  2. 가연물+산소+가스
  3. 산소+가연물+점화원
  4. 산소+가연물+공기
(정답률: 95%)
  • 화재에서 연소의 기본 3요소는 산소, 가연물, 점화원입니다. 이는 화재가 발생하기 위해서는 산소가 충분히 공급되어야 하고, 가연물이 존재해야 하며, 이 둘에 의해 발화되는 점화원이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산소+가연물+점화원"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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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설기계의 취급 및 정비시 주의 할 사항 중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부품을 들어올릴 때에는 적합한 호이스트 장치를 사용한다.
  2. 라디에이터의 캡, 그리스의 연결부 또는 유압 장치의 캠을 열 때에는 각별히 조심한다.
  3. 건설기계의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시는 기관을 시동상태에서 한다.
  4. 정비하는 장소는 환기가 잘 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97%)
  • "건설기계의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시는 기관을 시동상태에서 한다."가 거리가 먼 이유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기계가 작동 중일 때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을 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기계를 꺼놓고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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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수공구 사용방법 중 올바른 것은?

  1. 렌치에 파이프를 끼워 사용한다.
  2. 해머의 타격면이 넓어진 것을 그냥 사용한다.
  3. 잘 풀리지 않는 볼트는 파이프렌치를 사용하여 푼다.
  4. 볼트와 너트 조임 작업은 오픈엔드렌치 보다는 복스렌치를 사용한다.
(정답률: 77%)
  • 볼트와 너트 조임 작업에서는 복스렌치를 사용하는 것이 오픈엔드렌치보다 더 효과적이기 때문이다. 복스렌치는 끝 부분이 볼록하게 구부러져 있어서 너트나 볼트를 더 꽉 잡아줄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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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사용중인 오일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 사용유의 시료 채취시 주의사항이 아닌 것은?

  1. 윤활계통이 운전되고 난 직후 오일의 온도가 상온상태에서 채취한다.
  2. 각종 요구되는 시험항목을 시험하기에 충분한 양의 시료(약 3리터)를 채취한다.
  3. 깨끗한 시료 용기를 사용하되 채취하고자 하는 오일을 이용하여 3번 이상 씻어낸 후 채취한다.
  4. 시료채취의 통로(튜브, 코크 등)에 이물질이 없는지 확인하고 어느 정도의 오일을 뽑아낸 후에 채취한다.
(정답률: 73%)
  • 각종 요구되는 시험항목을 시험하기에 충분한 양의 시료(약 3리터)를 채취한다. - 이유: 오일의 성능을 평가하기 위해서는 다양한 시험항목을 검사해야 하며, 이를 위해서는 충분한 양의 시료가 필요하다. 따라서 약 3리터의 시료를 채취하는 것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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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추진축 및 조감속 장치의 탈, 부착 작업을 할 때에 안전 및 유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추진축에 설치되어 있는 평형추를 떼어내서는 안된다.
  2. 추진축의 플렌지 요크 볼트는 규정된 토크로 조여야 한다.
  3. 건설기계차량 밑에서 작업을 할 때에는 보안경을 착용하고 작업한다.
  4. 종감속장치의 캐리어를 떼어 낼 때에는 쇠망치로 두들겨 떼어 낸다.
(정답률: 93%)
  • 종감속장치의 캐리어를 떼어 낼 때에는 쇠망치로 두들겨 떼어 내면 캐리어나 기어 등의 부품이 손상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대신 적절한 도구를 사용하여 부드럽게 분리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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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모의 사용 방법 및 보관 방법 중 틀린 것은?

  1. 큰 충격을 받은 것과 외관에 손상이 있는 것은 사용을 피해야 한다.
  2. 안전모를 차에 싣고 다닐 때는 뒷 창 밑에 두어서는 안된다.
  3. 통풍을 목적으로 모체에 구멍을 뚫을 경우에는 드릴로 구멍을 낸다.
  4. 모체가 오염된 경우는 유기 용제를 사용해야 하지만 강도에 영향이 없어야 한다.
(정답률: 90%)
  • "통풍을 목적으로 모체에 구멍을 뚫을 경우에는 드릴로 구멍을 낸다."가 틀린 것이다. 안전모의 구조는 충격을 흡수하고 보호하기 위해 공기를 가둬두는 것이기 때문에, 모체에 구멍을 뚫으면 안전모의 기능이 상실될 수 있다. 따라서, 안전모에 구멍을 뚫지 않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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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유류저장 창고를 선정하는데 있어 안전에 위배되는 것은?

  1. 가능한 한 사용목적과 가까운 곳에 위치할 것
  2. 밝은 색 페인트칠을 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할 것
  3. 물 빠짐이 좋은 곳이며 소화기를 창고 내에 비치할 것
  4. 통풍에 지장이 없으면 불필요한 창문, 문 등은 수를 줄일 것
(정답률: 50%)
  • 유류저장 창고는 화재 발생 시 큰 피해를 입을 수 있는 곳이므로, 물 빠짐이 좋은 곳에 위치하고 소화기를 비치해야 합니다. 이는 화재 발생 시 빠른 대처와 소화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밝은 색 페인트칠을 하여 항상 청결을 유지하고, 통풍에 지장이 없으면서 불필요한 창문, 문 등은 수를 줄여 안전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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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중에서 아크 용접을 할 때 기공이 생기는 원인이 되는 것은?

  1. 용접봉이 가늘 때
  2. 용접봉이 굵을 때
  3. 용접봉이 건조하였을 때
  4. 용접봉에 습기가 있었을 때
(정답률: 86%)
  • 아크 용접 시 용접봉에 습기가 있으면 용접 중에 물기가 기화되어 기공이 생길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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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 전기배선도에서 주의할 점을 나열한 것이다. 이중에 잘못된 것은?

  1. 배선작업에서의 접촉과 차단은 신속히 하는 것이 좋다.
  2. 배선 차단시는 먼저 어스를 떼고 차단한다.
  3. 배선 연결시는 우선 어스를 붙이고 연결한다.
  4. 배선 작업장은 건조해야 한다.
(정답률: 74%)
  • "배선 연결시는 우선 어스를 붙이고 연결한다."는 잘못된 것이다. 올바른 것은 "배선 연결시는 우선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한다." 이다.

    배선 연결시에는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해야 안전하다. 어스를 먼저 붙이는 것은 전원이 차단되어 있어도 감전 위험이 있기 때문에 위험하다. 따라서 전원을 차단하고 작업을 시작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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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6306 레이디얼 볼베어링의 안지름은?

  1. 6mm
  2. 30mm
  3. 12mm
  4. 36mm
(정답률: 65%)
  • 레이디얼 볼베어링의 안지름은 내부 공간의 지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안지름이 30mm인 것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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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중 일반적으로 활동에 구멍 뚫기 작업에 사용하는 드릴의 날 끝 각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90°~120°
  2. 118°
  3. 100°
  4. 60°
(정답률: 70%)
  • 일반적으로 구멍 뚫기 작업에 사용하는 드릴의 날 끝 각은 118°이다. 이는 90°에서 120° 사이의 각도로, 이 범위 내에서는 118°이 가장 적절한 각도로 여겨지기 때문이다. 이 각도는 적절한 절삭력과 효율적인 칩 제거를 보장하며, 또한 구멍의 정확도와 표면 마무리에도 영향을 미친다. 100°나 60°은 절삭력이 부족하여 작업 효율성이 떨어지고, 90°는 칩 제거가 어려워 작업 중 칩이 쌓일 가능성이 높다. 따라서 118°이 가장 적절한 각도로 선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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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기어에서 언더컷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1. 잇수비가 아주 클 때
  2. 잇수가 많을 때
  3. 이 끝이 둥글 때
  4. 이 끝이 높이가 낮을 때
(정답률: 60%)
  • 기어에서 언더컷 현상이 일어나는 원인은 잇수비가 아주 클 때입니다. 이는 기어의 이빨이 서로 맞물리는 부분에서 일어나는데, 이때 잇수비가 크면 이빨이 강하게 충돌하여 기어가 꺾이고 변형되면서 언더컷 현상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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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인장강도가 4200kgf/cm2인 연강봉이 있다. 안전율이 10이면 허용 응력은 몇 kgf/cm2인가?

  1. 42.000
  2. 42
  3. 280
  4. 420
(정답률: 47%)
  • 허용 응력은 인장강도를 안전율로 나눈 값이다. 따라서,

    허용 응력 = 인장강도 / 안전율

    = 4200 / 10

    = 420 (kgf/cm^2)

    따라서, 정답은 "42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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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유니버설 이음(Universal joint)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2축이 평행하고 있을 때에 사용하는 클러치이다.
  2. 2축이 직교할 때에 사용되고 운전 중 단속할 수 있다.
  3. 2축이 교차하고 있을 때에 사용하고 크랭크축이다.
  4. 2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이다.
(정답률: 85%)
  • 유니버설 이음은 2축이 교차하는 경우에 사용되는 커플링의 일종입니다. 이는 두 축이 서로 다른 각도로 움직일 수 있도록 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자동차의 구동축과 바퀴축은 서로 교차하고 있기 때문에 유니버설 이음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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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금속재료의 물리적 성질이 아닌 것은?

  1. 비중
  2. 열전도율
  3. 취성
  4. 선챙창계수
(정답률: 60%)
  • 취성은 금속재료의 화학적 성질 중 하나로, 다른 물질과의 반응성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물리적 성질이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취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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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유압유 저장용의 용기로 어큐물레이터라고도 하는 유압 부속기기는?

  1. 측압기
  2. 유압 필터
  3. 증압기
  4. 유압 유니트
(정답률: 100%)
  • 어큐물레이터는 유압장치에서 유압유를 저장하는 용기로서, 유압유의 압력을 안정화시켜 유압장치의 안정성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이에 반해 측압기는 유압장치에서 유압유의 압력을 측정하는 부속기기입니다. 따라서 측압기는 어큐물레이터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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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화염온도가 가장 높고 발열량에 비하여 가격도 저렴하여 가스용접에 많이 사용하는 가스는?

  1. 수소
  2. 프로판
  3. 일산화탄소
  4. 아세틸렌
(정답률: 79%)
  • 아세틸렌은 화염온도가 가장 높아서 금속을 높은 온도로 용접할 수 있고, 발열량 대비 가격이 저렴하여 가스용접에 많이 사용됩니다. 반면에 수소는 화염온도는 높지만 발열량 대비 가격이 비싸고, 프로판은 발열량은 높지만 화염온도가 낮아서 금속을 용접하기에는 부적합합니다. 일산화탄소는 독성이 강해서 사용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가장 적합한 가스는 아세틸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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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냉간 가공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가공면이 매끄럽고 곱다.
  2. 가공도가 크다.
  3. 연신율이 작아진다.
  4. 제품의 치수가 정확하다.
(정답률: 43%)
  • 냉간 가공의 특징 중 "가공도가 크다"는 오히려 틀린 내용입니다. 냉간 가공은 금속을 고온에서 가공하는 열간 가공과 달리, 낮은 온도에서 가공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금속이 덜 변형되고, 가공면이 매끄럽고 곱해지는 특징이 있습니다. 또한, 제품의 치수가 정확하게 유지되는 것도 냉간 가공의 특징 중 하나입니다. 그러나 연신율이 작아지는 것은 냉간 가공의 특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연신율은 금속의 능력을 나타내는 지표 중 하나로, 금속이 얼마나 늘어나거나 줄어들 수 있는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냉간 가공으로 인해 연신율이 작아지는 것은 오히려 열간 가공에서 일어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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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압출가공에 대한 설명이다. 거리가 먼 것은?

  1. 속이 빈 용기를 만드는 데는 충격압출이 적합하다.
  2. 압축에 의한 표면 결함은 소재온도와 가공속도를 늦춤으로써 방지할 수 있다.
  3.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
  4. 납 파이프나 건전지 케이스를 생산하는데 적합하다.
(정답률: 71%)
  • 압출가공은 소재를 압축하여 원하는 형태로 가공하는 방법이다. 이 방법은 소재를 연속적으로 가공할 수 있으며, 단면의 형태가 다양한 직선, 곡선 제품의 생산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다양한 형태의 제품을 생산하는 산업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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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동 및 동합금에 관한 다음 설명 중 올바른 것은?

  1. 황동은 구리와 주석의 합금이다.
  2. 전기 전도율이 은(Ag) 다음으로 크다.
  3. 청동은 구리와 아연의 합금이다.
  4. 인청동은 내마멸성이 나쁘며 베어링으로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58%)
  • 정답: 전기 전도율이 은(Ag) 다음으로 크다.

    설명: 동은 전기 전도율이 매우 높은 금속 중 하나입니다. 이는 동의 결정 구조가 전자의 자유 이동을 용이하게 만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동은 전기 전도성이 뛰어나며, 전기선, 모터, 발전기 등 다양한 전기 기기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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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다음 중 유압의 기초적인 원리라 할 수 있는 파스칼의 원리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유체의 압력은 면에 직각으로 작용한다.
  2. 각 점에서의 압력은 모든 방향으로 같다.
  3. 가한 압력은 유체 각부에 같은 세기로 전달된다.
  4.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
(정답률: 65%)
  • "유체의 압력은 압력을 직접 받는 면이 가장 크다."라는 설명은 틀린 설명입니다. 파스칼의 원리는 유체에 가해지는 압력이 모든 방향으로 동일하게 전달된다는 원리입니다. 따라서 유체의 압력은 면에 직각으로 작용하며, 모든 방향으로 같은 세기로 전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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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기어의 각부 명칭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피니언:서로 물리는 2개의 기어 중 작은 것
  2. 원주 피치:피치 원주에서 측정한 하나의 이에서 다음 이까지의 거리
  3. 모듈:피치원 지름을 잇수로 나눈 값
  4. 지름 피치:기어의 잇수를 이뿌리 원으로 나눈 값
(정답률: 43%)
  • "지름 피치:기어의 잇수를 이뿌리 원으로 나눈 값"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지름 피치는 기어의 피치 원의 지름을 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으로,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중요한 요소 중 하나입니다. 이 값이 같은 기어끼리는 서로 맞물리며 회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어를 설계하거나 선택할 때 지름 피치를 고려해야 합니다.

    피니언은 큰 기어와 맞물려 회전력을 전달하는 작은 기어를 말합니다. 원주 피치는 피치 원의 둘레 길이를 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으로, 기어의 이동 거리를 나타냅니다. 모듈은 기어의 크기를 나타내는 단위로, 피치 원 지름을 기어의 잇수로 나눈 값의 역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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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저항 점 용접법은 사용이 간편하고 용접 자동화가 용이하므로 자동차 산업현장에서 널리 이용되고 있다. 이러한 접용접의 품질을 평가하는 방법이 아닌 것은?

  1. 피로 시험
  2. 마멸 시험
  3. 비틀림 시험
  4. 인장 시험
(정답률: 30%)
  • 저항 점 용접법은 접합부의 내구성을 평가하기 위해 피로 시험, 비틀림 시험, 인장 시험 등 다양한 시험 방법이 사용된다. 하지만 마멸 시험은 이러한 용접 품질 평가 방법 중 하나가 아니다. 마멸 시험은 금속의 열처리 과정에서 사용되는 시험으로, 금속의 열처리 후 경도와 인성을 평가하는 시험이다. 따라서 마멸 시험은 저항 점 용접법의 품질 평가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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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와셔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하지 못한 곳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볼트 구멍의 지름이 볼트보다 너무 클 때
  2. 볼트가 받는 전단응력을 감소시키려 할 때
  3. 볼트 시트 면의 재료가 약해서 넓은 면으로 지지하여야 할 때
  4. 진동이나 회전이 있는 곳의 볼트나 너트의 풀림 방지
(정답률: 67%)
  • 와셔는 볼트와 너트 사이에 끼워져 전단응력을 분산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볼트가 받는 전단응력을 감소시키려 할 때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와셔의 사용 목적으로 적합한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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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50,000kgf-cm의 굽힘 모멘트를 받는 단순보의 단면계수가 100cm3리면 이 보에 발생되는 굽힘 응력(kgf/cm2)은?

  1. 250
  2. 500
  3. 750
  4. 1000
(정답률: 78%)
  • 굽힘 응력은 M / W * y로 계산됩니다. 여기서 M은 굽힘 모멘트, W는 단면계수, y는 중립면에서의 거리입니다. 따라서 굽힘 응력은 50,000 / (100 * y)입니다. 이 문제에서는 y가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답을 구하기 위해서는 y를 알아야 합니다. 그러나 y는 단면의 형태에 따라 다르므로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다면 정확한 값을 구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답은 "5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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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잇수가 40개 모듈 4인 표준기어를 깍고자 할 때 기어 바깥의 지름은 몇 mm인가?

  1. 84
  2. 120
  3. 160
  4. 168
(정답률: 59%)
  • 잇수가 40개이므로 한 바퀴 돌 때 40번의 이음마디가 만들어진다. 모듈 4인 기어는 한 이음마디당 4mm의 지름을 가지므로, 한 바퀴 돌 때 기어 바깥의 지름은 40 x 4 = 160mm이 된다. 그러나 기어 바깥에는 이음마디가 하나 더 추가되므로, 최종적으로 기어 바깥의 지름은 160 + 4 = 164mm가 된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정답이 168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기어 바깥에 더해지는 이음마디의 크기가 2mm라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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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소성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인발가공
  2. 압출가공
  3. 전단가공
  4. 밀링가공
(정답률: 32%)
  • 밀링가공은 소성가공의 종류 중 하나이지만, 다른 세 가지는 모두 소성가공의 종류이다. 인발가공은 금속을 녹여서 주조하는 공정, 압출가공은 금속을 압축하여 형상을 만드는 공정, 전단가공은 금속을 잘라서 형상을 만드는 공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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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기어는?

  1. 스큐우 기어
  2. 래크와 피니언
  3. 인터널 기어
  4. 크라운 기어
(정답률: 85%)
  • 래크와 피니언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기어 중 하나입니다. 래크는 일종의 기어 바를 의미하며, 피니언은 래크와 맞물려 회전운동을 전달하는 기어입니다. 래크와 피니언은 서로 맞물리는 부분에서 마찰력이 발생하여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래크와 피니언은 회전운동을 직선운동으로 변환시키는 데에 적합한 기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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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경화유리란 보통 판유리를 600℃ 정도의 가열 온도로 열처리한 것인데 다음 중 그 특징이라고 볼 수 없는 것은?

  1. 유리파편의 결정질이 크다.
  2. 유리의 강도가 크다.
  3. 곡선유리의 자유화가 쉽다.
  4. 안전성이 높다.
(정답률: 68%)
  • 유리파편의 결정질이 크다는 것은 경화유리가 깨졌을 때 파편이 작아지지 않고 크게 나눠지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경화유리가 안전성이 높다는 것과는 반대되는 특징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유리파편의 결정질이 크다."입니다.

    - 유리의 강도가 크다: 경화유리는 열처리로 인해 내부 응력이 발생하며, 이로 인해 강도가 증가합니다.
    - 곡선유리의 자유화가 쉽다: 경화유리는 열처리로 인해 곡선 형태로 가공이 가능합니다.
    - 안전성이 높다: 경화유리는 깨졌을 때 파편이 작아지며, 안전한 재질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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