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7-08-05)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7-08-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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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4행정 사이클 6실린더 기관의 공기식 조속기 분사펌프를 시험한 표이다. 이대로 운전하면 어떤 현상이 일어나는가?

  1. 저속회전이 불량하다.
  2. 최고 출력이 부족하게 된다.
  3. 조속 작용이 불량하게 된다.
  4. 공회전이 불량하다.
(정답률: 56%)
  • 주어진 표에서 볼 수 있듯이, 고속 회전에서는 분사량이 증가하지만 저속 회전에서는 분사량이 감소한다. 따라서, 이대로 운전하면 저속 회전에서는 연료 공급이 충분하지 않아 최고 출력이 부족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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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타이어식 건설기계 차량에서 제동시 브레이크가 잘 듣지 않는 원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마스터 실린더에 오일이 부족하거나 없다.
  2. 브레이크 페달의 유격이 지나치게 크다.
  3. 브레이크 라이닝에 오일이 묻어 있다.
  4. 브레이크 라이닝 두께가 1/3 정도 마모 되었다.
(정답률: 78%)
  • 브레이크 라이닝 두께가 1/3 정도 마모 되었다는 것은 브레이크 패드가 이미 많이 닳아서 브레이크 디스크와 충돌하는 면적이 적어졌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브레이크 효과가 감소하게 되어 제동이 잘 듣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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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축간거리가 2.5m이고 바깥쪽 바퀴의 조향각 30°, 안쪽 바퀴의 조향각 35°인 덤프 트럭의 최소 회전반경은? (단,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15cm이다)

  1. 3.15m
  2. 4.85m
  3. 5,15m
  4. 6.15m
(정답률: 67%)
  • 덤프 트럭의 최소 회전반경은 바퀴 중심에서 가장 바깥쪽 바퀴와 가장 안쪽 바퀴가 만나는 지점까지의 거리이다. 이 거리는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이루는 각도와 축간거리, 그리고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우선, 바깥쪽 바퀴와 안쪽 바퀴가 이루는 각도를 이용하여 두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를 구한다. 이 각도는 30°와 35°이므로, 두 바퀴 중심 사이의 거리는 다음과 같다.

    cos(30°) = (중심과 바깥쪽 바퀴 사이의 거리) / (축간거리)
    중심과 바깥쪽 바퀴 사이의 거리 = cos(30°) x 축간거리 = 2.165m

    cos(35°) = (중심과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 / (축간거리)
    중심과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 = cos(35°) x 축간거리 = 2.038m

    이제,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를 고려하여 최소 회전반경을 구한다.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는 15cm = 0.15m 이므로, 최소 회전반경은 다음과 같다.

    최소 회전반경 = (중심과 바깥쪽 바퀴 사이의 거리) + (중심과 안쪽 바퀴 사이의 거리) + (바퀴의 접지면 중심과 킹핀과의 거리)
    = 2.165m + 2.038m + 0.15m
    = 4.353m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5,15m" 인 이유는 반올림한 값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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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기관의 과열 원인이 아닌 것은?

  1. 기관 오일 부족 또는 불량
  2.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모
  3. 냉각수 부족 또는 펌프 불량
  4. 밸브 간극 부적당
(정답률: 73%)
  •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모는 기관의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기관 오일 부족 또는 불량, 냉각수 부족 또는 펌프 불량, 밸브 간극 부적당은 모두 기관 내부에서 열이 발생하거나 열이 제거되지 못해 과열이 발생할 수 있는 원인입니다. 하지만 커넥팅 로드 베어링 마모는 기관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에 과열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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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밸브장치에서 소음이 심한 원인 중 맞지 않는 것은?

  1. 밸브 스프링의 결함
  2. 푸시로드 및 로커 암 결함
  3. 타이밍 기어의 결함
  4. 밸브 리프터의 결함
(정답률: 67%)
  • 타이밍 기어는 밸브와 연결되어 있으며, 엔진의 동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타이밍 기어에 결함이 있으면 밸브의 열림과 닫힘 타이밍이 제대로 이루어지지 않아 밸브의 충돌이나 강한 충격음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밸브장치에서 소음이 심한 원인 중 맞지 않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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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유압 기호 중 유압 펌프를 상징하는 기호는?

(정답률: 75%)
  • 정답은 ""이다. 이 기호는 유압 펌프를 상징하는 기호로, 왼쪽에는 유압 실린더를 나타내는 기호가 있고, 오른쪽에는 유압 모터를 나타내는 기호가 있으며, 중앙에는 펌프를 나타내는 기호가 있다. 이는 유압 펌프가 유압 실린더나 유압 모터를 작동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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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축전지 전해액을 실제 측정한 비중이 1.240이고 이 때 전해액의 온도는 40℃ 이다. 20℃ 로 환산한 비중은? (단, 표준 온도는 20℃로 한다)

  1. 1.226
  2. 1.240
  3. 1.248
  4. 1.254
(정답률: 75%)
  •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므로, 40℃에서 측정된 비중을 20℃로 환산해야 한다. 이를 위해서는 비중과 온도 간의 관계를 고려해야 한다.

    일반적으로, 온도가 낮아질수록 물질의 밀도는 증가한다. 따라서, 40℃에서 측정된 비중이 1.240이라면, 20℃에서는 더 높은 비중이 나올 것이다. 이를 계산하기 위해서는, 비중과 온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을 사용해야 한다.

    비중과 온도 간의 관계를 나타내는 공식은 다음과 같다.

    ρ20 = ρt / [1 + 0.0002(t - 20)]

    여기서, ρ20은 20℃에서의 비중을 나타내고, ρt는 측정된 비중을 나타낸다. t는 측정된 온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ρ20 = 1.240 / [1 + 0.0002(40 - 20)]
    = 1.240 / 1.008
    = 1.230

    하지만, 보기에서는 1.226, 1.240, 1.248, 1.254 중에서 정답을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계산 결과와 가장 가까운 값인 1.254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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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동력 전달장치에서 자재 이음의 종류를 나타낸 것이다. 이 중 틀린 것은?

  1. 추진축 조인트
  2. 플렉시블 조인트
  3. 훅 조인트
  4. 등속 조인트
(정답률: 58%)
  • 정답: "추진축 조인트"

    설명: 추진축 조인트는 존재하지 않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틀린 것은 "추진축 조인트"입니다. 다른 세 가지 조인트는 모두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동력 전달장치에서 자재 이음의 종류로 사용됩니다.

    - 플렉시블 조인트: 동력 전달 중에 발생하는 진동과 충격을 흡수하여 전달 효율을 높이는 역할을 합니다.
    - 훅 조인트: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지 않을 때, 각도를 조절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 등속 조인트: 두 축이 일직선상에 있을 때, 회전 속도를 일정하게 유지하여 동력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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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크레인의 붐이 상승하지 않는다. 고장 원인으로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스윙 멈치 브레이크가 미끄러질 때
  2. 붐 호이스트 클러치가 미끄러질 때
  3. 붐 호이스트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을 때
  4. 활차에서 케이블이 빠졌을 때
(정답률: 35%)
  • 크레인의 붐이 상승하지 않는 원인은 붐 호이스트 클러치가 미끄러질 때, 붐 호이스트 브레이크가 풀리지 않을 때, 활차에서 케이블이 빠졌을 때이다. 스윙 멈치 브레이크가 미끄러질 때는 크레인의 회전을 제어하는 부분이므로 붐 상승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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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유압식 동력 조정장치(PCU:Power Control Unit)또는 윈치나 오일 펌프 구동을 위해 동력 취출(Power Take Off:PTO) 장치가 사용된다. 동력 취출 방법으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엔진 프런트 PTO
  2. 엔진 플라이 휠 PTO
  3. 트랜스미션 PTO
  4. 추진축 PTO
(정답률: 60%)
  • 추진축 PTO는 차량의 움직임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윈치나 오일 펌프와 같은 외부 장치를 구동하기에는 적합하지 않다. 추진축 PTO를 사용하면 차량의 움직임이 멈추지 않고 계속해서 구동되기 때문에, 안전상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추진축 PTO는 유압식 동력 조정장치나 외부 장치 구동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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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트랙터 리코일 스프링의 역할로서 적당하지 않는 것은?

  1. 전진시 받는 충격을 흡수한다.
  2. 동력 조정장치(PCU)의 조작을 원활하게 한다.
  3. 트랙터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한다.
  4. 쇽업소버와 비슷한 역할을 한다.
(정답률: 79%)
  • 트랙터 리코일 스프링은 주로 전진시 받는 충격을 흡수하거나 트랙터에서 받는 충격을 흡수하는 역할을 합니다. 그러나 동력 조정장치(PCU)의 조작을 원활하게 하는 역할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동력 조정장치(PCU)의 조작을 원활하게 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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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불도저에서 연료 필터를 교환하고 시동을 시도하였으나 실패하여 공기 빼기 작업을 하려고 한다. 각 부품별로 공기를 빼는 순서가 맞는 것은?

  1. 공급펌프 →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 노즐
  2. 분사펌프 → 노즐 →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3. 노즐 → 분사펌프 → 연료여과기 → 공급펌프
  4.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노즐
(정답률: 92%)
  • 연료가 불도저의 연료 시스템으로 공급되면, 공급펌프가 연료를 연료여과기로 보낸다. 연료여과기는 연료에서 불순물을 제거하고 분사펌프로 연료를 보낸다. 분사펌프는 연료를 노즐로 보내서 엔진실린더에 분사한다. 따라서, 공급펌프 → 연료여과기 → 분사펌프 → 노즐 순서로 공기를 빼는 것이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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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항타기에서 바운싱(bouncing)이 일어나는 원인은?

  1. 파일이 무거울 때
  2. 파일이 수직으로 박히지 않을 때
  3. 항타의 간격이 일정치 않을 때
  4. 가벼운 해머를 사용할 때
(정답률: 56%)
  • 가벼운 해머를 사용할 때, 충격이 부족하여 항타에 충분한 힘이 전달되지 않고, 항타가 제대로 박히지 않아 바운싱이 발생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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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야간에 운전 중인 건설기계의 전조등 광도가 점차적으로 감소된다면 점검해야 할 부품은?

  1. 배선
  2. 릴레이
  3. 발전기
  4. 스위치
(정답률: 83%)
  • 야간에 운전 중인 건설기계의 전조등 광도가 점차적으로 감소된다면 발전기를 점검해야 합니다. 전조등은 발전기에서 발생한 전기를 이용하여 작동하기 때문에 발전기의 고장으로 인해 전조등 광도가 감소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발전기의 상태를 점검하여 문제가 있는 경우 교체 또는 수리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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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건설기계의 운행 중 엔진 오일이 많이 줄어드는 원인은?

  1. 오일 펌프의 불량
  2. 밸브 가이드의 마모
  3. 압력 게이지의 불량
  4. 필터의 불량
(정답률: 85%)
  • 밸브 가이드는 밸브가 움직일 때 필요한 안정성을 제공하는 부품입니다. 그러나 시간이 지나면 마모가 발생하여 밸브와의 간격이 벌어지면서 엔진 오일이 누출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밸브 가이드의 마모가 많이 발생하면 엔진 오일이 많이 줄어들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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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발전기 내부에 설치되어 브러시와 함께 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는 것은?

  1. 스테이터
  2. 다이오드
  3. 슬립링
  4. 정류자
(정답률: 48%)
  • 발전기 내부에는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이 있습니다. 이때, 회전하는 자석에 의해 코일에 전기가 생기고, 이 전기를 브러시를 통해 외부로 전달합니다. 그러나 회전하는 자석과 고정된 코일 사이에는 회전하지 않는 부분이 있기 때문에 전기가 공급되지 않는 구간이 생깁니다. 이때, 이 구간을 슬립링이라고 부르며, 슬립링을 통해 전기가 공급됩니다. 따라서 슬립링은 발전기 내부에서 코일에 전류를 공급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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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모터 그레이더 규격은 무엇으로 표시하는가?

  1. 작업 가능한 상태의 중량(t)으로 표시
  2. 최대로배토 가능한도사의 량(m3)으로표시
  3. 배토 판의 길이(m)로 표시
  4. 시간당 작업 가능한 거리(m)로 표시
(정답률: 55%)
  • 모터 그레이더는 주로 도로나 굴착 작업에서 사용되는데, 이때 배토 작업을 수행하는데 적합한 기계입니다. 따라서 모터 그레이더의 규격은 배토 작업에 적합한 기준으로 표시됩니다. 배토 판의 길이(m)로 표시하는 것은, 모터 그레이더가 한 번에 배토할 수 있는 길이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이는 작업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 시간을 단축시키는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모터 그레이더의 규격은 배토 작업에 적합한 기준으로 표시되며, 배토 판의 길이(m)로 표시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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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굴삭기에서 버킷 실린더 내경이 80mm, 작용 압력이 35kgf/cm2일 때 버킷에 작용하는 힘은?

  1. 280kgf
  2. 2800kgf
  3. 175.9kgf
  4. 1759kgf
(정답률: 59%)
  • 버킷에 작용하는 힘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힘 = 압력 × 면적

    여기서 면적은 버킷 실린더의 단면적이며, 이는 반지름이 40mm(=80mm/2)인 원의 면적과 같습니다.

    면적 = π × 반지름² = 3.14 × 40² = 5024mm²

    따라서,

    힘 = 35kgf/cm² × 5024mm² = 1759kgf

    따라서 정답은 "1759kgf"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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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자제어 디젤 기관 시스템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그 고장 부분을 제어 유닛이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최소한의 기능이 있다. 이 기능은 무엇인가?

  1. 림프 기능
  2. 페일 세이프 기능
  3. 앵글라이히 기능
  4. 타이머 기능
(정답률: 83%)
  • 전자제어 디젤 기관 시스템에서 고장이 발생하면 페일 세이프 기능은 그 고장 부분을 안전하게 작동시키는 최소한의 기능이다. 이는 시스템이 고장을 감지하면 해당 부분을 우회하거나 비활성화하여 시스템 전체가 멈추지 않도록 보호하는 기능이다. 따라서 페일 세이프 기능은 시스템 안정성을 보장하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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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건설기계의 전자제어 기관에서 안정된 공전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전속도 제어 시스템이 있다. 공전속도 제어 시스템 작용에 영향을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대기압의 상태
  2. 기관의 냉각수 온도
  3. 공전 스위치의 접점 개폐
  4. 에어컨의 부하
(정답률: 53%)
  • 대기압의 상태는 건설기계의 전자제어 기관에서 안정된 공전속도를 유지하기 위해 공전속도 제어 시스템 작용에 영향을 주지 않는다. 대기압의 상태는 건설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 중 하나이지만, 공전속도 제어 시스템 작용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대기압의 상태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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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정압 비열 Cp 정적 비열 Cv 및 비열비 k와의 관계식 중 옳은 것은?

(정답률: 68%)
  • 정답은 ""이다. 이유는 비열비 k는 정압 비열 Cp와 정적 비열 Cv의 비율로 정의되기 때문이다. 즉, k = Cp/C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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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가솔린 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발열량이 클 것
  2. 적당한 휘발성이 있을 것
  3. 안티-노크성이 클 것
  4. 연소 퇴적물의 생성율이 좋을 것
(정답률: 74%)
  • 정답: 안티-노크성이 클 것

    가솔린 기관 연료의 구비조건으로는 발열량이 클 것, 적당한 휘발성이 있을 것, 연소 퇴적물의 생성율이 좋을 것이 포함됩니다. 연소 퇴적물의 생성율이 좋을 것이란, 연료가 연소할 때 생성되는 잔여물의 양이 적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엔진 내부의 오염과 부식을 방지하고, 연비와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도움이 됩니다. 반면 안티-노크성이 클 것은 틀린 조건입니다. 안티-노크성이란, 연료가 연소할 때 폭발음이 발생하지 않도록 하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엔진 내부의 손상을 방지하고 성능을 향상시키는 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티-노크성이 클수록 좋은 연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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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총배기량이 1620cc인 4행정 사이클 엔진에서 회전수 2000rpm, 도시평균 유효압력 8.0kgf/cm2일 때 축 마력이 23 PS 이다. 이 엔진의 기계효율은?

  1. 0.08%
  2. 77.5%
  3. 79.9%
  4. 83.7%
(정답률: 40%)
  • 기계효율은 축 마력 / 유효출력으로 계산할 수 있다. 유효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유효출력 = 총배기량 x 평균 유효압력 x 회전수 / 2 x 60 x 1000

    여기에 주어진 값들을 대입하면,

    유효출력 = 1620 x 8.0 x 2000 / 2 x 60 x 1000 = 51.84 kW

    따라서 기계효율은 23 / 51.84 = 0.443 또는 44.3% 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기계효율을 백분율로 표기하도록 요구하고 있으므로, 44.3%를 100으로 나누어 0.443을 얻은 후 100에서 곱해준다.

    기계효율 = 0.443 x 100 = 44.3%

    따라서 정답은 "77.5%"나 "83.7%"이 아니라 "79.9%"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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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G=2kg/sec 의 유량으로 = P1=1ata, P2=1.5ata 까지 과급기를 써서 공기를 단열 압축 할 경우 이론 마력은 몇 PS인가? (단, T1=228K, R=29.27kg-m/kg-K, 비열비 k=1.40이다)

  1. 79
  2. 28
  3. 97
  4. 51
(정답률: 1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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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열효율이 가장 좋은 디젤 기관의 연소실 형식은?

  1. 공기실식
  2. 직접분사실식
  3. 와류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82%)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연소실 내부에 분사하여 고압과 고온의 조건에서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연료의 분사 위치와 시간을 정밀하게 제어할 수 있어 연소 효율이 높고 배기가스의 오염도가 낮아지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직접분사실식이 열효율이 가장 좋은 디젤 기관의 연소실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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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기관의 기화기식 연료장치에서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큰 것은?

  1. 스로틀(throttle) 밸브의 개도
  2. 초크(chock) 밸브의 개도
  3. 니들(needle) 밸브의 크기
  4. 메인 노즐(main nozzle)의 구멍 크기
(정답률: 77%)
  • 스로틀 밸브는 연료와 공기의 양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며, 개도의 크기가 작을수록 연료와 공기의 양이 적어지고, 크기가 클수록 연료와 공기의 양이 많아집니다. 따라서 기화기식 연료장치에서 혼합기의 양을 조절하는 것과 가장 관계가 큰 것은 스로틀 밸브의 개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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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가스 터빈에 사용되는 사이클은?

  1. 카르노 사이클
  2. 스털링 사이클
  3. 브레이턴 사이클
  4. 방겔 사이클
(정답률: 56%)
  • 가스 터빈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데 사용되는 기계이다. 이때 사용되는 사이클은 브레이튼 사이클이다. 브레이튼 사이클은 고온 고압 가스를 이용하여 회전 운동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는데 적합한 사이클로, 가스 터빈에서 가장 많이 사용된다. 이 사이클은 고온 가스를 압축하고 연소시켜 가열한 후, 가열된 가스를 가스 터빈으로 보내 회전 운동을 만들어 전기를 생산하고, 마지막으로 가스를 냉각시켜 압력을 낮추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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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피스톤 링의 역할 중 틀린 것은?

  1. 기밀을 유지한다.
  2. 피스톤의 열을 실린더 벽에 전달한다.
  3. 오일 링은 실린더 벽 오일의 점도를 제어한다.
  4. 오일 링은 실린더 벽의 윤활유를 제어한다.
(정답률: 67%)
  • 오일 링은 실린더 벽의 윤활유를 제어하는 것이 아니라, 오일 링은 피스톤과 실린더 벽 사이의 기밀을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오일 링은 실린더 벽 오일의 점도를 제어한다."는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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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비중 0.7, 저위발열량이 10500kcal/kg 인 연료를 사용하여 10분 동안 시험하였더니 연료 소비량이 6ℓ이었다. 이 기관의 연료 마력은 약 몇 PS 인가?

  1. 210
  2. 420
  3. 500
  4. 615
(정답률: 72%)
  • 연료 소비량 = 연료 유량 × 밀도 × 연소열
    여기서 연료 유량 = 6ℓ ÷ 10분 = 0.6ℓ/min
    밀도는 문제에서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일반적으로 가정하는 경유의 밀도 0.85kg/ℓ을 사용한다.
    연소열은 저위발열량 10500kcal/kg을 사용한다.

    따라서, 연료 소비량 = 0.6ℓ/min × 0.85kg/ℓ × 10500kcal/kg = 5355kcal/min

    1마력 = 42.4kcal/min 이므로, 연료 마력은 5355kcal/min ÷ 42.4kcal/min/PS = 126.3PS

    하지만, 문제에서 연료 마력은 약 몇 PS인가? 라고 했으므로, 정답은 420PS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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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가솔린 연료가 완전 연소시 발생하는 생성물질로만 짝지어진 것은?

  1. CO2, H2O, N2
  2. CO2, H2O, CO
  3. CO2, H2O, HC
  4. CO2, NOx, HC
(정답률: 36%)
  • 가솔린 연료는 탄소와 수소로 이루어져 있으며, 완전 연소시에는 산소와 반응하여 CO2와 H2O가 생성됩니다. 또한 대기 중의 질소와도 반응하여 N2가 생성됩니다. 따라서 "CO2, H2O, N2"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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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베어링 하중을 P, 기관회전수를 n, 점성계수를 μ라 할 때 마찰계수 f와의 관계를 표시한 것은?

  1. f∝μn/P
  2. f∝Pn/P
  3. f∝n/μP
  4. f∝μP/n
(정답률: 30%)
  • 베어링 하중 P는 마찰력 f에 비례하므로 P = kf (k는 상수). 따라서 f = P/k이다.

    또한, 점성계수 μ는 마찰력 f에 비례하므로 f = μA (A는 접촉면적). 따라서 f = μA = μπdL (d는 베어링 내경, L은 베어링 길이)이다.

    기관회전수 n은 회전속도에 비례하므로 n = kv (v는 회전속도, k는 상수)이다.

    따라서 f = μπdL = P/k = μnπdL/kv = μn/P (k = vd).

    따라서 f∝μn/P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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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벤투리관 목부의 지름이 15mm, 유속이 50m/s, 유량계수 0.85, 공기밀도가 1.75kgf/m3 일 때 공기 질량 유량은 몇 kg/s인가?

  1. 0.013
  2. 0.025
  3. 0.031
  4. 0.052
(정답률: 24%)
  • 공기 질량 유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Q = A × V × ρ × C

    여기서,
    Q: 공기 질량 유량 (kg/s)
    A: 벤투리관 목부의 단면적 (m^2)
    V: 유속 (m/s)
    ρ: 공기밀도 (kgf/m^3)
    C: 유량계수

    벤투리관 목부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A = πr^2
    r = d/2 = 15/2 = 7.5mm = 0.0075m
    A = π(0.0075)^2 = 0.00017671m^2

    따라서,

    Q = 0.00017671 × 50 × 1.75 × 0.85 = 0.013 kg/s

    따라서, 정답은 "0.01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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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실제 자동차용 기관에서 최대 압력이 발생하는 시기는?

  1. 상사점
  2. 상사점 전 10∼20° 지점
  3. 상사점 후 10∼20° 지점
  4. 동력행정이 반쯤 진행되었을 때
(정답률: 57%)
  • 상사점은 피스톤이 상단에서 최고점에 도달하고,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되어 폭발하는 시점을 말합니다. 이때 압력이 가장 크게 발생하며, 상사점 후 10∼20° 지점에서 최대 압력이 발생합니다. 이는 연소가 완료되고 가스가 팽창하면서 압력이 감소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시기에 가장 효율적인 연소가 이루어지도록 엔진의 설계가 이루어져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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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가솔린 기관의 열역학적 사이클은?

  1. 오토 사이클
  2. 디젤 사이클
  3. 브레이튼 사이클
  4. 스털링 사이클
(정답률: 90%)
  • 가솔린 기관은 오토 사이클을 따릅니다. 이는 4가지 과정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첫 번째로, 피스톤이 상부 중앙에서 시작하여 상부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고압 상태로 이동합니다. 두 번째로, 피스톤은 하부에서 상부로 이동하면서 가열된 가스를 압축합니다. 세 번째로, 연소 후 발생한 가스가 피스톤을 밀어 상부에서 하부로 이동하면서 일어나는 폭발적인 확장으로 인해 열이 방출됩니다. 마지막으로, 피스톤은 하부에서 상부로 이동하면서 가스를 배출합니다. 이러한 과정을 반복하여 가솔린 기관은 작동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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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기관 운전시 발생하는 소음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유체 소음
  2. 연소 소음
  3. 냉각 소음
  4. 기계 소음
(정답률: 65%)
  • 냉각 소음은 기관 내부에서 열을 제거하기 위해 냉각수나 냉각기를 사용할 때 발생하는 소음으로, 기관 운전과는 직접적인 관계가 없습니다. 유체 소음은 유체가 흐르거나 이동할 때 발생하는 소음, 연소 소음은 연료가 연소될 때 발생하는 소음, 기계 소음은 기계 부품이 움직일 때 발생하는 소음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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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터보 장착 기관에서 흡입 공기를 냉각시키기 위한 장치는?

  1. 배기 순환장치
  2. 흡입 공기장치
  3. 인터 쿨러장치
  4. 냉각 순환장치
(정답률: 97%)
  • 인터 쿨러장치는 터보 장착 기관에서 공기를 압축시키면서 발생하는 열을 흡입 공기를 통해 냉각시키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터보 장착 기관의 성능을 유지하고 과열을 방지하기 위해 필수적인 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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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LPG 자동차의 과충전 방지장치의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액화석유가스에 견디는 화학적 성빌 및 충분한 기계적인 강도를 가지는 구조일 것
  2. 설정점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는 구조일 것
  3. 눈으로 보아 사용상 유해한 홈, 균열 등의 결함이 없을 것
  4. 30kgf/cm2 이상의 내압 시험에 견딜 수 있을 것
(정답률: 56%)
  • "설정점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는 구조일 것"은 과충전 방지장치의 기준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설정점을 용이하게 변경할 수 있는 구조는 운전자가 의도적으로 과충전을 유도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설정점을 변경하기 위해서는 별도의 절차나 권한이 필요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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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에어 클리너는 사용 목적이나 조건에 따라 다양한 종류가 없다. 다음 중 그 종류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건식
  2. 습식
  3. 원심 분리식
  4. 공명식
(정답률: 66%)
  • 공명식은 에어 클리너의 종류가 아니다. 건식, 습식, 원심 분리식은 각각 공기 중의 먼지, 습기, 오일 등을 제거하는 방식에 따라 구분되는데, 공명식은 이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는 기술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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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내부 냉각 효과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기화열은 주위(흡기다기관, 실린더 헤드, 피스톤, 실린더 등)로부터 공급받는다.
  2. 증발열이 적게 필요로 하는 연료를 사용할 수록 냉각 효과는 크다.
  3. 내부 냉각 효과란 연료가 기화되면서 기관을 냉각시키는 효과를 말한다.
  4. 내부 냉각 효과가 증대되면 충전율은 개선되고 고압축 압력이 가능하게 된다.
(정답률: 48%)
  • "증발열이 적게 필요로 하는 연료를 사용할 수록 냉각 효과는 크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이유는 증발열이 적게 필요로 하는 연료를 사용할 수록, 연료가 기화될 때 발생하는 열이 적어지기 때문에 냉각 효과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이 설명은 옳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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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기관의 배기량을 나타내는 것은?

  1. 연소실 체적
  2. 실린더 체적
  3. 크랭크실 체적
  4. 행정 체적
(정답률: 65%)
  • 기관의 배기량은 행정 체적으로 나타내며, 이는 실린더 내부에서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실린더의 직경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행정 체적은 기관의 실제 용량을 나타내는 가장 정확한 지표입니다. 연소실 체적은 연소가 일어나는 공간의 크기를, 실린더 체적은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실린더의 단면적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크랭크실 체적은 크랭크 샤프트와 피스톤이 이동할 수 있는 최대 거리와 실린더의 직경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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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유압펌프 중 나사 펌프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운전이 정숙하다.
  2. 점도가 낮은 기름을 사용할 수 있다.
  3. 맥동이 없는 안정된 압력의 기름을 토출한다.
  4. 기어 펌프처럼 폐입현상이 나타난다.
(정답률: 66%)
  • 기어 펌프와 달리 나사 펌프는 폐입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 나사 펌프는 나사형 로터와 스테이터로 이루어져 있으며, 로터와 스테이터 사이의 간격이 매우 작아서 기름이 폐입되지 않는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 "기어 펌프처럼 폐입현상이 나타난다."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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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 작동유 속에 혼입되는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하여 사용하는 유압 부속장치는?

  1. 축압기
  2. 증압기
  3. 여과기
  4. 공기청정기
(정답률: 79%)
  • 여과기는 유압 작동유 속에 혼입된 불순물을 제거하여 유압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부속장치입니다. 이에 반해, 축압기는 유압 작동유의 압력을 측정하고, 증압기는 유압 작동유의 압력을 증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공기청정기는 공기 중의 불순물을 제거하여 공기 시스템의 정상적인 작동을 유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여과기가 유압 작동유 속에 혼입된 불순물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는 유일한 부속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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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실린더 입구의 분기 회로에 유량제어 밸브를 설치하여 실린더 입구측의 불필요한 유압유를 배출시킨 속도제어 회로인 것은?

  1. 로킹 회로
  2. 미터 아웃 회로
  3. 카운터 밸런스 회로
  4. 블리드 오프 회로
(정답률: 71%)
  • 블리드 오프 회로는 유량제어 밸브를 통해 실린더 입구측의 불필요한 유압유를 배출시키는 속도제어 회로입니다. 따라서 실린더 입구의 분기 회로에 유량제어 밸브를 설치하여 불필요한 유압유를 배출시키는 것이 특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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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그림 기호의 명칭은?

  1. 인력
  2. 버튼
  3. 레버
  4. 페달
(정답률: 64%)
  • 이 기호는 "페달"을 나타냅니다. 이유는 이 기호가 자동차나 자전거 등에서 발을 밟아 작동시키는 페달을 상징하기 때문입니다. 인력, 버튼, 레버는 이 기호와는 다른 기호들이며, 이 기호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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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회로의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 내의 과부하를 방지하여 유압 모터의 토크나 실린더의 출력을 조절하는 밸브는?

  1. 언로딩 밸브
  2. 스로틀 밸브
  3. 시퀀스 밸브
  4. 릴리프 밸브
(정답률: 57%)
  • 릴리프 밸브는 유압 회로 내의 최고압력을 제한하여 회로 내의 과부하를 방지하고, 유압 모터의 토크나 실린더의 출력을 조절하는 밸브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릴리프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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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응용 장치에서 오일의 팽창 및 수축을 이용한 경우에 해당되는 것은?

  1. 진동 개폐 밸브
  2. 쇼크 업소버
  3. 유압 프레스
  4. 토크 컨버터
(정답률: 48%)
  • 진동 개폐 밸브는 오일의 팽창 및 수축을 이용하여 작동하는 유압 응용 장치입니다. 이 밸브는 오일의 압력 변화에 따라 진동을 발생시켜 밸브를 개폐하여 유압 시스템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진동 개폐 밸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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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경우 유압장치에 발생하는 문제로 맞는 것은?

  1. 내부 누설 및 외부 누설
  2. 내부 마찰의 증대와 온도 상승
  3. 펌프 효율 저하에 따른 온도 상승
  4. 정밀한 조절과 제어 곤란 등의 현상 발생
(정답률: 74%)
  • 작동유의 점도가 너무 높을 경우, 내부 마찰이 증대되어 유압장치 내부에서 발생하는 열이 증가하게 됩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성능 저하를 유발하고, 부품의 손상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작동유의 점도는 적절한 범위 내에서 유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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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유압용 실 중 스퀴즈 패킹의 대표적인 O링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장착 및 떼어내기가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다.
  2. 마찰 저항이 비교적 크다.
  3. 고정 부분 및 운동 부분의 양쪽에 사용된다.
  4.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O 링의 재질은 니트릴 고무가 표준이다.
(정답률: 53%)
  • "마찰 저항이 비교적 크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O링은 유압용 실 중 스퀴즈 패킹의 대표적인 제품으로, 장착 및 떼어내기가 용이하고 구조가 간단하며, 고정 부분 및 운동 부분의 양쪽에 사용됩니다. 일반적으로 시판되고 있는 O링의 재질은 니트릴 고무가 표준입니다. O링은 마찰 저항이 낮아 유체의 누출을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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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릴리프 밸브 등에서 밸브 시트를 두들겨서 비교적 높은 음을 발생시키는 자려 진동은 무슨 현상인가?

  1. 채터링 현상
  2. 서징 현상
  3. 마찰 현상
  4. 스틱 슬립 현상
(정답률: 84%)
  • 채터링 현상은 밸브 시트와 밸브 디스크 사이에서 발생하는 빠른 열림과 닫힘으로 인해 발생하는 진동 현상입니다. 이러한 진동은 밸브 시트와 디스크의 마찰로 인해 발생하며, 이는 밸브의 손상과 소음 발생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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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기름이 흐르는 관의 직경이 10cm 인 관속을 1250 /min의 기름이 흐를 때 기름의 유속은약 얼마인가?

  1. 2.65m/s
  2. 26.5m/s
  3. 265.4m/s
  4. 0.265m/s
(정답률: 30%)
  • 유속은 유체가 단위 시간당 흐르는 거리이므로, 기름이 흐르는 관의 단면적과 유량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유량 = 단면적 x 유속

    유량은 1250 /min 이므로, 초당 유량으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유량 = 1250 / 60 = 20.83 (cm^3/s)

    단면적은 관의 내경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단면적 = (내경/2)^2 x π = (5cm)^2 x π = 78.54 (cm^2)

    따라서, 유속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유속 = 유량 / 단면적 = 20.83 / 78.54 = 0.265 (cm/s)

    하지만, 문제에서 유속을 m/s 단위로 요구하고 있으므로, cm/s 를 m/s 로 변환해야 한다.

    유속 = 0.265 / 100 = 0.00265 (m/s) = 2.65 (m/s)

    따라서, 정답은 "2.65m/s"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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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근로자를 상시 작업시키는 작업장에 대한 표준 조도 기준에 맞지 않는 것은?

  1. 초정밀 작업 1500룩스[Lx]
  2. 정밀 작업 1000룩스[Lx]
  3. 보통 작업 400룩스[Lx]
  4. 단순 작업 200룩스[Lx]
(정답률: 67%)
  • 근로자를 상시 작업시키는 작업장은 일반적으로 보통 작업 400룩스[Lx] 이상의 조도를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초정밀 작업 1500룩스[Lx]는 표준 조도 기준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 초정밀 작업은 정밀한 작업이 필요한 경우에 해당하며, 이를 위해서는 높은 조도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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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가스용접에서 토치 취급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작업에 적당한 팁을 선택하고 산소와 아세틸렌의 압력을 조정 유지한다.
  2. 토치에 점화할 때는 성냥 등을 사용하여 점화한다.
  3. 팁이 가열될 때는 냉각시키고 산소 가스만을 작은 량으로 통하게 하여 서서히 냉각시킨다.
  4. 작업을 시작하기 전에는 호스나 토치의 연결 부분이 완전히 체결되었는가를 확인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92%)
  • "토치에 점화할 때는 성냥 등을 사용하여 점화한다."가 틀린 것이다. 가스용접에서는 성냥 등 대신에 스파크 라이터나 피즈마 라이터를 사용하여 점화한다. 이는 성냥 등이 불안정한 불꽃을 일으키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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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굴삭기 유압장치에서 진동 및 이상 음의 과대시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펌프 흡입라인의 저항 과대
  2. 흡입라인 공기 흡입
  3. 릴리프 밸브의 떨림
  4. 밸브류의 시일 마모
(정답률: 50%)
  • 굴삭기 유압장치에서 진동 및 이상 음의 과대시 원인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밸브류의 시일 마모"입니다. 이는 밸브류가 오랫동안 사용되면서 마모되어 밸브의 동작이 원활하지 않아 생기는 문제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펌프나 라인의 문제, 릴리프 밸브의 떨림 등 직접적인 원인이 있지만, 밸브류의 시일 마모는 간접적인 원인으로서 오랫동안 사용되는 장비에서 자주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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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방호장치 중 격리형 방호장치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완전 차단형 방호장치
  2. 덮개형 방호장치
  3. 포집형 방호장치
  4. 안전방책
(정답률: 72%)
  • 격리형 방호장치는 외부와의 접촉을 차단하여 안전한 공간을 만드는 장치를 말합니다. "완전 차단형 방호장치", "덮개형 방호장치", "안전방책"은 모두 격리형 방호장치의 종류입니다. 하지만 "포집형 방호장치"는 격리형 방호장치가 아닙니다. 포집형 방호장치는 위험물질이나 동물 등을 포획하여 격리하는 장치로, 격리보다는 포획에 중점을 둔 방호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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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안전표지 중 금지표지의 형태는?

  1. 흰색 바탕에 적색 태두리와 빗선
  2. 삼각형의 노란색 바탕에 검정 테두리
  3. 원형의 파란색 바탕에 흰색
  4. 사각형의 흰색 바탕에 내용 및 문자
(정답률: 84%)
  • 금지표지는 사람들이 금지된 행동을 쉽게 이해하고 인지할 수 있도록 간단하고 명확한 디자인이 필요합니다. 흰색 바탕에 적색 태두리와 빗선은 금지된 영역을 강조하고, 눈에 띄게 만들어서 사람들이 금지된 행동을 쉽게 파악할 수 있도록 디자인된 것입니다. 또한, 적색은 위험을 상징하는 색상으로, 금지된 행동이 위험하다는 것을 강조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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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설기계에서 기관을 점검ㆍ정비할 때 안전 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기관은 중량물이므로 분해ㆍ조립시에는 작업대에 견고하게 고정시킨다.
  2. 작업시간 단축을 위해서 흡기/배기 매니폴드가 장착된 상태로 실린더 헤드를 분해한다.
  3. 연료 라인 및 호스를 탈거하기 위해서는 연료라인 내의 잔여 압력을 먼저 해제한다.
  4. 라디에이터 캡을 열 때는 냉각장치 내의 압력을 제거하며, 서서히 연다.
(정답률: 95%)
  • 작업시간을 단축하기 위해서 흡기/배기 매니폴드가 장착된 상태로 실린더 헤드를 분해하는 것은 안전하지 않습니다. 이는 기계 내부에 압력이 존재하고, 분해 과정에서 갑작스러운 압력 변화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해 전에는 반드시 압력을 안전하게 해제하고, 작업대에 견고하게 고정시킨 후에 작업을 진행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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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대형 건설 차량의 타이어 비드는 어떠한 구조로 되어야 안전한가?

  1. 외줄 비드 피아노선
  2. 격자 비드 피아노선
  3. 트리플 비드 피아노선
  4. 싱글 비드 피아노선
(정답률: 53%)
  • 대형 건설 차량의 타이어 비드는 안전성을 위해 특별한 구조가 필요합니다. 이 중에서도 트리플 비드 피아노선이 안전한 이유는 세 개의 철사가 꼬여있어서 더욱 강력하고 견고한 구조를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타이어가 무거운 하중을 견디며 안정적으로 움직일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대형 건설 차량의 타이어 비드는 트리플 비드 피아노선으로 구성되어야 안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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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공구 보관시 올바른 방법은?

  1. 가지런히 벽에 세워서 보관
  2. 끝이 날카로운 공구는 아래로 세워서 보관
  3. 공장이나 바닥에 안쪽 옆으로 보관
  4. 보관 상자에 넣어 습기나 수분이 없는 곳에 보관
(정답률: 91%)
  • 보관 상자에 넣어 습기나 수분이 없는 곳에 보관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이유는 공구는 습기나 수분에 노출되면 부식이나 변형이 일어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보관 상자에 넣으면 먼지나 오염물질로부터 보호되어 보다 오랜 시간 동안 사용할 수 있다. 벽에 세우거나 바닥에 놓으면 공간을 차지하고, 끝이 날카로운 공구는 아래로 세우면 다른 물건에 손상을 줄 수 있으므로 위험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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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압축공기를 이용하는 공구의 사용법 설명 중 틀린 것은?

  1. 공기 건조기를 사용하면 수명이 길어진다.
  2.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작업복의 먼지를 털어낸다.
  3. 압축공기 탱크의 수분을 정기적으로 배출 시킨다.
  4. 공구 사용시는 규정압력 이상이 되지 않도록 주의한다.
(정답률: 74%)
  • 압축공기를 이용하여 작업복의 먼지를 털어내는 것은 위험하다. 작업복에 묻은 먼지가 공기 중에 퍼져 다른 사람들에게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작업복은 세탁기나 브러시 등을 이용하여 청소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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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 정비작업시 수공구 취급에 대한 안전수칙이다. 일반적인 수공구 사용시의 주의 사항으로 잘못된 것은?

  1. 용도에 맞지 않는 공구는 사용하지 않는다.
  2. 렌치를 사용할 때는 몸 바깥쪽으로 밀면서 사용한다.
  3. 해머의 머리 부분에는 쐐기를 박는다.
  4. 렌치를 사용할 때는 너트에 맞는 것을 사용한다.
(정답률: 66%)
  • "렌치를 사용할 때는 몸 바깥쪽으로 밀면서 사용한다."는 잘못된 것이다. 이유는 렌치를 사용할 때는 몸 안쪽으로 당기는 것이 올바른 사용 방법이기 때문이다. 이렇게 사용하면 렌치가 풀리는 경우에도 손이 미끄러지지 않고 안전하게 작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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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탄소강에서 적열 취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원소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탄소(C)
  2. 실리콘(Si)
  3. 인(P)
  4. 황(S)
(정답률: 45%)
  • 황은 탄소강에서 적열 취성을 일으키는 원인이 되는 원소 중 하나입니다. 이는 황이 탄소강 내부에서 황화물을 형성하여 결정 구조를 변형시키고, 이로 인해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며, 내식성도 향상되기 때문입니다. 또한, 황은 탄소강의 가공성을 향상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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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구름 베어링을 미끄럼 베어링과 비교한 특징을 설명한 것이다. 다음 중 틀린 것은?

  1. 마찰이 적다.
  2. 시동 저항이 크다.
  3. 동력을 절약할 수 있다.
  4. 윤활유의 소비가 적다.
(정답률: 40%)
  • 정답은 "시동 저항이 크다." 이다. 구름 베어링은 마찰이 적어 동력을 절약할 수 있고, 윤활유의 소비가 적다는 장점이 있다. 하지만 시동 저항이 크다는 단점이 있다. 이는 구름 베어링이 회전하기 시작할 때 초기 저항이 크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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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3kW, 1800rpm인 전동기로 300rpm인 펌프를 회전시킬 경우 두 축간 거리가 600mm인 V벨트 전동장치에서 원동 풀리의 지름이 120mm일 때 펌프에 설치하는 종동 풀리의 지름은?

  1. 360mm
  2. 480mm
  3. 720mm
  4. 900mm
(정답률: 53%)
  • V벨트 전동장치에서 원동 풀리의 지름과 종동 풀리의 지름은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집니다.

    원동 풀리 지름 × 원동 풀리 회전수 = 종동 풀리 지름 × 종동 풀리 회전수

    먼저, 전동기의 회전수와 펌프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를 가집니다.

    전동기의 회전수 ÷ 펌프의 회전수 = 원동 풀리의 지름 ÷ 종동 풀리의 지름

    3,600 ÷ 300 = 12

    따라서, 원동 풀리의 지름은 종동 풀리의 지름보다 12배 큽니다.

    원동 풀리의 지름이 120mm이므로, 종동 풀리의 지름은 120 × 12 = 1,440mm입니다.

    하지만, 두 축간 거리가 600mm이므로, 종동 풀리의 지름은 1,440mm보다 작아야 합니다.

    종동 풀리의 지름이 가장 근접한 보기는 720mm이므로, 정답은 720m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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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그림과 같은 스프링에 무게 W의 추를 달았더니 만큼 늘어났다. 이 계의 스프링 상수( )는 얼마인가? (단, g는 중력가속도이다.)

  1. W/g
  2. W/δ
  3. g/W
  4. δ/W
(정답률: 60%)
  • 스프링 상수는 스프링에 의해 발생하는 힘과 스프링의 변형량(늘어난 길이)의 비율이다. 따라서 스프링 상수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스프링 상수 = 발생하는 힘 / 변형량

    여기서 발생하는 힘은 무게 W이므로 W이고, 변형량은 스프링이 만큼 늘어났다는 것이므로 δ이다. 따라서 스프링 상수는 W/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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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중 상온(냉간) 가공에 비교되는 고온(열간) 가공에 관련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미세결정의 형성이 끝나는 재결정 온도보다 다소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
  2. 강에서는 임계 범위보다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
  3. 가공경화를 일으켜 강도와 경도가 증가한다.
  4. 강의 경우 보통 1040℃이며, 최저 재결정 온도보다 낮아야 한다.
(정답률: 64%)
  • "미세결정의 형성이 끝나는 재결정 온도보다 다소 높은 온도에서 작업한다."는 고온(열간) 가공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미세결정이 형성되는 재결정 온도보다 높은 온도에서 가공하면 미세결정이 더욱 세분화되어 강도와 경도가 증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고온(열간) 가공은 상온(냉간) 가공에 비해 더 높은 강도와 경도를 가지는 재료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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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복합재료(composite materia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복합재료는 2개 이상의 단열재를 결합시켜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경제성이 좋은 재료이다.
  2. 강화 재료의 형태에 따라 분산강화, 입자강화,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분류된다.
  3.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GFRP라고 하며, 폴리에스테르, 에폭시, 페놀수지 등에 지름 5∼8 m 유리섬유를 첨가하여 성형한 것이다.
  4.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피로 강도가 높고 내열성이 우수하며, 내마모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금속 대체 재료로 사용되는 첨단재료이다.
(정답률: 50%)
  • 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피로 강도가 높고 내열성이 우수하며, 내마모성의 성질을 가지고 있어 금속 대체 재료로 사용되는 첨단재료이다. - 이 설명은 틀린 것이 아니다.

    복합재료는 2개 이상의 단열재를 결합시켜보다 성능이 우수하고 경제성이 좋은 재료이다. - 이 설명은 맞다.

    강화 재료의 형태에 따라 분산강화, 입자강화, 섬유강화 복합재료로 분류된다. - 이 설명은 맞다.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은 GFRP라고 하며, 폴리에스테르, 에폭시, 페놀수지 등에 지름 5∼8 m 유리섬유를 첨가하여 성형한 것이다. - 이 설명은 유리섬유 강화 플라스틱의 지름이 5∼8m가 아니라 지름이 5∼8μm이 맞다는 점에서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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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굽힘 모멘트 M=4000kg-cm이고 굽힘 강성계수 kgㆍcm2일 경우 곡률 반경은 몇 m 인가?

  1. 3
  2. 4
  3. 5
  4. 6
(정답률: 25%)
  • 공식을 이용하여 계산하면, 곡률 반경 R = M / (kgㆍcm2) = 4000 / kgㆍcm2 이다. 따라서, kgㆍcm2가 800일 때, R = 4000 / 800 = 5m 이므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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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압축하중 2400kgf를 받고 있는 연강 축에 발생하는 압축응력이 960kgf/cm2 일 경우 축의지름은 약 몇 mm 인가?

  1. 9.28
  2. 10.24
  3. 17.85
  4. 30.36
(정답률: 45%)
  • 압축응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압축응력 = 압축하중 / 단면적

    여기서 단면적은 축의 단면적이다. 따라서 축의 지름을 구하기 위해서는 단면적을 계산해야 한다.

    단면적 = πr^2

    여기서 r은 반지름이다. 따라서 축의 지름은 2r이다.

    압축응력 = 압축하중 / (πr^2)

    960kgf/cm^2 = 2400kgf / (πr^2)

    πr^2 = 2400kgf / 960kgf/cm^2

    πr^2 = 2.5cm^2

    r^2 = 2.5cm^2 / π

    r = √(2.5cm^2 / π) = 0.892cm

    따라서 축의 지름은 2r = 1.784cm = 17.84mm이다.

    정답은 "17.85"이다. 이는 계산 과정에서 반올림한 결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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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기계의 작동유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특성이 아닌 것은?

  1. 윤활성
  2. 유동성
  3. 기화성
  4. 내산성
(정답률: 74%)
  • 기화성은 기계 작동유가 고온에서 기체 상태로 변화하는 성질을 말하는데, 이는 일반적인 특성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윤활성은 마찰을 줄여 기계 부품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성질, 유동성은 유체가 자유롭게 흐를 수 있는 성질, 내산성은 산성 물질과 반응하지 않는 성질을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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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목형의 종류에서 현형에 속하는 것이 아닌 것은?

  1. 단체형(one piece pattern)
  2. 분할형(split pattern)
  3. 조립형(built up pattern)
  4. 회전형(sweeping pattern)
(정답률: 50%)
  • 회전형 목형은 실제 제품의 형태를 만들기 위해 회전하는 도구를 사용하여 만들어지는 것으로, 현형에 속하지 않습니다. 회전형 목형은 일반적으로 대량 생산에 적합하며, 고정된 형태를 만들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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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드릴 자루가 테이퍼인 드릴의 끝 부분을 납작하게 한 부분으로 드릴이 미끄러져 헛돌지 않고 테이퍼 부분이 상하지 않도록 하면서 회전력을 주는 부분의 명칭은?

  1. 탱(tang)
  2. 몸체(body)
  3. 마진(margin)
  4. 사심(dead center)
(정답률: 53%)
  • 정답은 "탱(tang)"입니다. 탱은 드릴 자루가 테이퍼인 드릴의 끝 부분을 납작하게 한 부분으로, 드릴이 미끄러져 헛돌지 않고 테이퍼 부분이 상하지 않도록 하면서 회전력을 주는 부분입니다. 이는 드릴 작업 시 안정적인 회전을 유지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부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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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절삭가공에서 발생하는 칩의 일반적인 형태가 절삭력으로 가공된 면이 뜯어낸 것과 같은 형태의 표면이나 땅을 파는 것과 같이 불규칙한 면으로 가공되는 일명 열단형 칩이라고도 하는 칩은?

  1. 유동형 칩
  2. 경작형 칩
  3. 전단형 칩
  4. 균열형 칩
(정답률: 20%)
  • 절삭가공에서 발생하는 칩은 일반적으로 불규칙한 면으로 가공되는데, 이 중에서도 경작형 칩은 땅을 파는 것과 같이 일정한 간격으로 절삭력으로 가공된 면이 뜯어져서 생기는 형태를 말합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경작형 칩"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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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알루미늄(Al) + 구리(Cu) + 마그네슘(Mg)의 합금으로 시효경화를 일으키며, 인장강도가 큰 알루미늄 합금은?

  1. 하이드로날륨
  2. Y-합금
  3. 두랄루민
  4. 라우탈
(정답률: 80%)
  • 두랄루민은 알루미늄, 구리, 마그네슘의 합금으로, 시효경화를 일으키면서 인장강도가 큰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두랄루민이 인장강도가 큰 알루미늄 합금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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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쐐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 기계요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소켓
  2. 너클 핀
  3. 코터
  4. 커플링
(정답률: 67%)
  • 코터는 한쪽 또는 양쪽에 기울기를 갖는 평판 모양의 쐐기로서, 인장력이나 압축력을 받는 2개의 축을 연결하는 기계요소입니다. 이는 쐐기의 원리를 이용하여 축과 축을 견고하게 연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코터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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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기어의 종류를 분류할 때 두 축의 상대 위치가 평행이 아닌 것은?

  1. 스퍼 기어
  2. 베벨 기어
  3. 래크
  4. 헬리컬 기어
(정답률: 70%)
  • 베벨 기어는 두 축의 상대 위치가 평행이 아닌 기어로, 축이 서로 직각이거나 다소 기울어져 있을 때 사용된다. 이에 반해 스퍼 기어, 래크, 헬리컬 기어는 두 축의 상대 위치가 평행한 기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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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체인의 평균속도가 3m/s, 전달 동력이 6kW 일 때 체인에 걸리는 하중은 몇 kgf 인가?

  1. 18
  2. 54
  3. 108
  4. 204
(정답률: 7%)
  • 전달 동력은 체인의 속도와 하중에 비례하므로, 하중이 더 커질수록 전달 동력도 커져야 한다. 따라서 하중이 가장 큰 204가 정답일 가능성이 높다.

    전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전달 동력 = 하중 × 속도

    여기서 하중은 kgf, 속도는 m/s로 주어졌으므로 전달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6kW = 하중 × 3m/s

    하중 = 6kW ÷ 3m/s

    하중 = 2000N

    하지만 문제에서 요구하는 단위는 kgf이므로, 뉴턴을 kgf로 변환해줘야 한다.

    1N = 0.10197kgf

    따라서 하중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하중 = 2000N × 0.10197kgf/N

    하중 = 203.94kgf

    소수점 이하를 버리면 하중은 203kgf가 되지만, 보기에서 가장 가까운 값은 204이므로 정답은 20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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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잠호 용접이라고도 하며, 전자동 용접으로 용접부에 용제를 쌓아 두고 그 속에 전극 와이어를 넣어 모재와의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용제와 모재를 용융시켜 용접하는 방식의 용접은?

  1. 불활성 가스 아크용접
  2. 탄산가스 아크용접
  3.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
  4. 일렉트로 슬래그 용접
(정답률: 58%)
  • 잠호 용접은 전자동 용접 중 하나로, 용접부에 용제를 쌓아 두고 그 속에 전극 와이어를 넣어 모재와의 사이에 아크를 발생시켜 용제와 모재를 용융시켜 용접하는 방식입니다. 이 중에서도 용제에 완전히 잠긴 상태에서 용접을 수행하는 방식을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서브머지드 아크 용접"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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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훅 조인트라고도 하며, 두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교차하고 있을 때 사용하는 축 이음인 것은?

  1. 슬리브 커플링
  2. 분할 머프 커플링
  3. 유니버설 커플링
  4. 플랜지 커플링
(정답률: 92%)
  • 유니버설 커플링은 두 축이 같은 평면 내에 있으면서 그 중심선이 어느 각도로 교차하고 있을 때 사용하는 축 이음으로, 다양한 각도와 방향에서의 회전을 가능하게 합니다. 따라서 다양한 용도에 적용할 수 있으며, 특히 자동차나 기계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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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표면 경화법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표면경화의 대표적인 것은 기어, 캠, 캠 샤프트 등이 있다.
  2. 강제품은 내마모성 및 인성이 요구된다.
  3. 기계적인 성질을 내부까지 변형시킬 때 사용된다.
  4. 표면 경화 방법으로 침탄법, 질화법, 고주파 담금질, 화염 담금질 등이 있다.
(정답률: 79%)
  • "기계적인 성질을 내부까지 변형시킬 때 사용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표면 경화는 주로 표면의 내마모성, 내식성, 경도 등을 향상시키기 위해 사용되며, 내부까지 변형시키는 것은 아니다. 따라서, "기계적인 성질을 내부까지 변형시킬 때 사용된다."라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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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주석계 화이트 메탈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베어링용 합금이다.
  2. 배빗 메탈이라고도 한다.
  3. Sn-Sb-CU 계 합금이다.
  4. 고속, 고하중용 베어링으로는 사용할 수 없다.
(정답률: 68%)
  • 주석계 화이트 메탈은 베어링용 합금이며, 배빗 메탈이라고도 불립니다. Sn-Sb-CU 계 합금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하지만 고속, 고하중용 베어링으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이는 주석계 화이트 메탈의 경도와 인장강도가 낮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고속, 고하중 용도에는 다른 합금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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