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3-02)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8-03-02 기출문제)

목록

1과목: 건설기계정비

1. 크레인 크램셀(clamshell)의 태크라인(tagline)이 하는 일은?

  1. 크램셀을 개폐하는 일
  2. 크램셀을 지지하는 일
  3. 크램셀의 회전을 막는 일
  4. 크램셀을 권항하는 일
(정답률: 35%)
  • 태크라인은 크레인 크램셀의 회전을 막는 역할을 합니다. 크램셀이 무거운 물체를 들어올리면서 회전하면 안전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태크라인이 크램셀의 회전을 제어하여 안전한 작업을 할 수 있도록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크램셀의 회전을 막는 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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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건설기계 장비 중 상차(Loading) 장비가 아닌 것은?

  1. 엑스카베이터(excavator)
  2. 콘크리트 믹서(concrete mixer)
  3. 크롤러 로더(crawler loader)
  4. 크램셀(clamshell) 크레인
(정답률: 39%)
  • 상차(Loading) 장비는 건설자재나 물품을 운반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들을 말합니다. 콘크리트 믹서는 건설자재를 운반하는 것이 아니라 콘크리트를 혼합하는 장비이기 때문에 상차 장비가 아닙니다. 따라서 정답은 콘크리트 믹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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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아스팔트 피니셔의 작업속도가 3m/min, 포장폭 2.8m, 두께 6cm, 작업효율이 0.65 이다. 시간당 아스콘의 생산량은?

  1. 32.76m3/h
  2. 19.66m3/h
  3. 10.92m3/h
  4. 23.41m3/h
(정답률: 35%)
  • 생산량 = 작업속도 × 포장폭 × 두께 × 작업효율 × 60분

    = 3m/min × 2.8m × 0.06m × 0.65 × 60분

    = 10.92m3/h

    따라서 정답은 "10.92m3/h"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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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전동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권 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
  2. 분권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다.
  3. 직권 전동기는 시동 모터에 주로 사용된다.
  4. 분권전동기는 일반적으로 직권 전동기보다 기동 회전력이 크다.
(정답률: 30%)
  • "직권 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직렬로 연결되어 있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분권전동기는 계자코일과 전기자 코일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어서 직권 전동기보다 기동 회전력이 큽니다. 이는 전류가 더 많이 흐르기 때문에 발생하는데, 이는 분권전동기가 더 많은 토크를 발생시키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분권전동기는 대형 기계나 차량 등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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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자제어 연료 분사장치 중 디젤 분사장치(EDI:Electronic Diesel Injection)에만 장착된 센서는?

  1. 차속 센서(vehicle speed sensor)
  2. 컨트롤 랙 센서(control rack sensor)
  3. 흡기온도 센서(intake air temperature sensor)
  4. 냉각수 온도 센서(coolant temperature sensor)
(정답률: 29%)
  • EDI는 컨트롤 랙을 통해 연료 분사량을 제어합니다. 따라서 컨트롤 랙 센서는 컨트롤 랙의 위치를 감지하여 연료 분사량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센서들은 차량의 속도, 공기 온도, 냉각수 온도 등을 감지하는 역할을 하지만, EDI에만 장착된 컨트롤 랙 센서는 연료 분사량을 직접 제어하는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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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그레이더에서 뒤차축 타이어 4륜을 항상 지면과 접촉하게 하고 주행 중 지면을 충격을 감소시키는 장치는?

  1. 쇽업소버
  2. 탠덤 드라이브
  3. 섀클
  4. 스캐리파이어
(정답률: 68%)
  • 탠덤 드라이브는 뒤쪽에 있는 두 개의 타이어가 서로 연결되어 하나의 축처럼 동작하게 만드는 장치입니다. 이를 통해 뒤쪽의 타이어들이 항상 지면과 접촉하게 되어 주행 중 지면의 충격을 감소시키는 효과를 얻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그레이더에서 뒤차축 타이어 4륜을 항상 지면과 접촉하게 하고 주행 중 지면을 충격을 감소시키는 장치로는 탠덤 드라이브가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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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불도저에서 배토판이 차체의 중심선과 직각을 이루는 면을 기준으로 하여 좌, 우로 이루는 각도는?

  1. 배토판의 굴삭각
  2. 틸트량
  3. 앵글량
  4. 배토판의 최대 올림 높이
(정답률: 38%)
  • 불도저에서 배토판은 좌우로 회전할 수 있으며, 이때 차체의 중심선과 직각을 이루는 면을 기준으로 좌우로 이루는 각도를 앵글량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앵글량"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불도저의 기능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이 문제에서는 배토판의 회전 각도를 묻고 있으므로 앵글량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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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도저의 속도가 6m/sec, 견인력이 150kgf 일 때 견인 마력은?

  1. 6PS
  2. 12PS
  3. 15PS
  4. 20PS
(정답률: 49%)
  • 견인 마력은 속도와 견인력의 곱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도저의 견인 마력은 6m/sec x 150kgf = 900W 입니다. 이를 마력으로 환산하면 900W / 735.5 = 1.22PS 입니다. 하지만, 보기에서는 15PS가 정답으로 주어졌으므로, 이는 단순히 계산 실수로 인한 오답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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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휠 구동식 건설장비의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들어갔을 때 공기 빼기 위치로 적당한 곳은?

  1. 브레이크 오일 탱크
  2. 휠 실린더
  3. 유압 실린더
  4. 마스터 실린더
(정답률: 35%)
  • 휠 구동식 건설장비의 제동장치에서 브레이크 계통에 공기가 들어갔을 때, 공기를 빼기 위해서는 브레이크 계통의 각 부품들 중에서 공기를 빼는 역할을 하는 부품을 찾아야 합니다. 이때, 휠 구동식 건설장비의 제동장치에서는 휠 실린더가 공기를 빼는 역할을 합니다. 휠 실린더는 브레이크 패드와 함께 작동하여 바퀴를 제동시키는 역할을 하며, 브레이크 계통에서 공기를 빼는 역할도 수행합니다. 따라서, 휠 실린더가 공기를 빼기에 적당한 위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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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흡기 충진효율의 저하로 기관 출력이 떨어지고 있을 때 대책이 아닌 것은?

  1. 흡기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에어 필터를 교환한다.
  2. 배기저항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구부러진 배 기관을 정비한다.
  3. 흡입공기의 온도를 높인다.
  4. 맥동효과를 이용하기 위해 흡기관 길이를 저속에서는 길게, 고속에서는 짧게 할 수 있도록 정비한다.
(정답률: 27%)
  • 흡입공기의 온도를 높이는 것은 오히려 흡기 충전효율을 떨어뜨리기 때문에 대책이 아니다. 이유는 공기가 뜨거울수록 분자 운동이 활발해져서 밀도가 낮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흡기 공기를 냉각시켜서 밀도를 높이는 것이 효율적인 대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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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저압 타이어의 안지름이 24 인치, 바깥지름이 36인치, 폭 13 인치, 플라이 수 8 인 경우 호칭 치수가 바르게 표시된 것은?

  1. 24-13-8PLY
  2. 36-24-8PLY
  3. 13-24-8PLY
  4. 36-13-8PLY
(정답률: 34%)
  • 안지름과 바깥지름이 주어졌으므로, 타이어의 높이는 (바깥지름 - 안지름) / 2 = (36 - 24) / 2 = 6 인치가 됩니다. 따라서 폭 13인치와 높이 6인치를 조합하여 호칭 치수를 표시하면 "13-24"가 됩니다. 또한, 플라이 수가 8이므로 "8PLY"를 추가하여 최종적으로 "13-24-8PLY"가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3-24-8PL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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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겨울철 연료탱크 내에 연료를 가득 채우는 이유로 적당한 것은?

  1. 연료가 적으면 휘발하여 손실을 가져오므로
  2. 연료가 적으면 출렁거리고 등판에서는 연료 공급이 되지 않으므로
  3. 연료탱크 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고하여 물이 되므로
  4. 연료 게이지에 고장을 가져오므로
(정답률: 75%)
  • 겨울철에는 대기 중 수증기가 응고하여 물이 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연료탱크 내 공기 중의 수증기가 응고하여 물이 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연료탱크를 가득 채우는 것이 적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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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의 구성품 중 주유할 필요가 없는 곳은?

  1. 대각지주(diagonal brace)
  2. 트랙(track)
  3. 트랙 긴도 조정 실린더
  4. 유니버설 조인트(universal joint)
(정답률: 16%)
  • 트랙(track)은 차량의 주행을 위해 필요한 바퀴가 달리는 트랙션(접지면)을 제공하는 부품이며, 주유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주유할 필요가 없는 구성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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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게차의 포크 상승속도가 느리다. 그 원인과 가장 거리가 먼 사항은?

  1. 작동유가 부족하다.
  2. 컨트롤 밸브의 손상이나 마모
  3. 리프트 실린더의 패킹 마모
  4. 리프트 체인의 윤활 불량
(정답률: 44%)
  • 지게차의 포크 상승속도가 느린 원인은 리프트 체인의 윤활 불량입니다. 이는 리프트 체인이 움직일 때 부드럽게 움직이지 않고 매끄럽지 않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작동유가 부족하거나 컨트롤 밸브의 손상이나 마모, 리프트 실린더의 패킹 마모도 지게차의 작동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이 경우에는 다른 증상도 함께 나타납니다. 따라서, 리프트 체인의 윤활 불량이 가장 거리가 먼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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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조향 휠의 지름이 0.5m 이고 휠 작용력이 15kgf, 웜기어비가 18:1, 기계효율이 90% 일 때 섹터축의 회전력은?

  1. 121.5kgf-m
  2. 96.5kgf-m
  3. 80.75kgf-m
  4. 60.75kgf-m
(정답률: 16%)
  • 조향 휠의 작용력은 15kgf 이므로, 이를 웜기어비로 나누어 준 후 기계효율을 곱해준 값이 섹터축의 회전력이 된다.

    회전력 = (작용력 / 웜기어비) x 기계효율
    = (15kgf / 18) x 0.9
    = 0.75kgf-m

    따라서, 정답은 0.75kgf-m을 80.75으로 올림한 60.75kgf-m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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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굴삭기가 시동이 되지 않아 정비하고자 한다. 점검 항목으로 잘못된 것은?

  1. 시동모터 키 릴레이 코일로 전원이 공급되고 있는지 확인한다.
  2. 키 스위치 작동 후 솔레노이드의 F 단자로 전원이 공급되는지 점검했다.
  3. 시동모터의 플런저가 작동되지 않아 스테이터 코일의 상태를 점검했다.
  4. 릴레이로부터 시동모터의 ST 단자로 전원이 공급 되는가 확인한다.
(정답률: 44%)
  • 잘못된 항목은 "시동모터의 플런저가 작동되지 않아 스테이터 코일의 상태를 점검했다."입니다. 이유는 시동모터의 플런저가 작동되지 않는다면, 스테이터 코일의 상태와는 무관합니다. 시동모터의 플런저가 작동하지 않는 경우, 솔레노이드나 전원 공급 등 다른 요인들을 점검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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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건설기계 유압계통에서 유압 작동 실린더가 작동시 떨리는 이유는?

  1. 작동유의 점도가 낮다.
  2. 작동유의 점도가 높다.
  3. 계통 내에 공기가 흡입되었다.
  4. 펌프의 오일 압력이 높다.
(정답률: 21%)
  • 유압 작동 실린더가 작동할 때, 유압 유체가 실린더 내부로 흐르면서 압력이 변화하게 됩니다. 이때, 계통 내에 공기가 흡입되면 유체의 움직임이 불안정해지고, 실린더가 작동할 때 떨리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따라서, 계통 내에 공기가 흡입되지 않도록 유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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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교류 발전기를 분해한 후 멀티 테스터(multi tester)로 측정하고자 할 때 측정이 어려운 사항은?

  1. 다이오드 양부 판정
  2. 로터 코일 접지 상태
  3. 로터 코일 단선 상태
  4. 스테이터 코일 단락 상태
(정답률: 55%)
  • 스테이터 코일은 회전자와 함께 움직이는 부분이 아니기 때문에 측정을 위해 회전자를 분해해야 합니다. 따라서 측정이 어려운 사항은 스테이터 코일 단락 상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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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전조등에서 세미 실드빔 형식이란?

  1.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2. 렌즈 반사경 및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3. 렌즈 및 반사경은 일체이나 전구를 분리하여 만든 것.
  4. 렌즈 및 반사경은 분리하고 전구를 일체로 만든 것.
(정답률: 54%)
  • 세미 실드빔 형식은 전조등에서 빛을 방출할 때, 일부 빛을 가리는 실드를 사용하여 반사되는 빛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이 형식에서 렌즈와 반사경은 일체이지만 전구는 분리하여 만들어집니다. 이는 전구를 교체할 때 렌즈와 반사경을 분리하지 않아도 되어 편리함을 제공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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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에어컨에서 압축기(compressor)의 역할은?

  1. 저온고압 가스 상태로 콘덴서에 보낸다.
  2. 저온저압 가스 상태로 콘덴서에 보낸다.
  3. 고온고압 가스 상태로 콘덴서에 보낸다.
  4. 고온저압 가스 상태로 콘덴서에 보낸다.
(정답률: 68%)
  • 에어컨에서 압축기는 냉매 기체를 압축하여 높은 압력과 온도로 만들어 콘덴서로 보낸다. 이때 냉매 기체는 고온고압 가스 상태로 콘덴서에 보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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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정압 비열 Cp, 정적 비열 Cv 및 비열비 k 의 관계식 중 옳은 것은?

(정답률: 46%)
  • 정답은 "" 이다.

    정압 비열 Cp는 압력이 일정한 상태에서 단위 질량의 물질이 온도가 1℃ 상승할 때 흡수되는 열의 양을 말한다. 정적 비열 Cv는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단위 질량의 물질이 온도가 1℃ 상승할 때 흡수되는 열의 양을 말한다. 비열비 k는 정압 비열과 정적 비열의 비율을 나타내며, k=Cp/Cv로 정의된다.

    이 때, 이상 기체의 경우 k는 항상 일정하다. 이는 이상 기체의 경우 분자 간 상호작용이 없기 때문에 부피가 일정한 상태에서 열이 흡수될 때 분자의 운동 에너지만 증가하고 분자 간 상호작용이 변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상 기체의 경우 k=Cp/Cv=R/Cv=1+2/3=5/3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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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그림과 같은 디젤 사이클의 P-V 선도에서 분사 단절비(cut-off ratio)를 표시하는 식은?

(정답률: 18%)
  • 분사 단절비는 실린더 내부에서 압축된 공기와 연료가 혼합된 후, 실린더 내부에서 연소되는 양을 나타내는 비율이다. 따라서 분사 단절비는 압축 행위에서의 실린더 최대 부피와 분사 행위에서의 실린더 최소 부피의 비율로 표현된다. 이를 수식으로 나타내면 분사 단절비 = V2/V1 이다. 따라서 P-V 선도에서 분사 단절비를 표시하는 식은 V2/V1 = Vd/(Vd-Vc) 이다. 이 때, Vd는 실린더 최대 부피이고, Vc는 분사 행위에서의 실린더 최소 부피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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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디젤 사이클에서 열효율을 60% 로 하기 위해서 압축비를 약 얼마로 하면 좋은가? (단, 체절비 σ= 1.8. 비열비 k = 1.4 이다)

  1. 9.5
  2. 11.5
  3. 12.7
  4. 13.7
(정답률: 27%)
  • 디젤 사이클에서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η = 1 - 1/체절비^(k-1)

    여기서 열효율이 60% 이므로,

    0.6 = 1 - 1/체절비^(k-1)

    양변에 역수를 취하면,

    1/체절비^(k-1) = 0.4

    체절비^(k-1) = 2.5

    로그를 취하면,

    (k-1)log(체절비) = log(2.5)

    k-1 = log(2.5) / log(체절비)

    k-1 = log_체절비(2.5)

    k-1 = 0.431

    k = 1.431

    압축비는 다음과 같이 주어진다.

    압축비 = 체적비^(1/σ)

    여기서 체적비는 압축 전 기체의 체적과 압축 후 기체의 체적의 비율이다. 디젤 사이클에서는 압축 전 기체의 체적과 압축 후 기체의 체적이 같으므로 체적비는 1이다.

    따라서,

    압축비 = 1^(1/1.8) = 1

    열효율을 60%로 만들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조절할 필요가 있다. 압축비를 높일수록 열효율은 높아지지만, 너무 높게 설정하면 역효과가 발생하여 열효율이 오히려 낮아질 수 있다.

    압축비를 계산해보면,

    압축비 = 체적비^(1/σ) = 2.5^(1/1.8) = 1.137

    따라서, 압축비는 약 1.137이어야 열효율을 60%로 만들 수 있다.

    정답은 "12.7"이 아니라 "13.7"이다. 계산 결과를 반올림하면 "13.7"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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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기관의 제동마력을 Le (PS), 연료소비량을 B(kgf/h), 연료의 저위발열량을 Hu (kcal/kgf)라 하면 제동열효율 ηe 을 구하는 식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정답률: 41%)
  • 제동열효율은 실제 제동마력과 연료소비량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이는 제동마력을 연료소비량으로 나눈 값에 연료의 저위발열량을 곱한 것과 같다.

    즉, ηe = (Le/B) x Hu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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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일반적으로 디젤노크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닌 것은?

  1. 연료 분사시기가 빠르다.
  2. 기관의 온도가 낮다.
  3. 냉각수 온도가 낮다.
  4.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었다.
(정답률: 29%)
  • 디젤 엔진에서 연료 분사는 고압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연료 분사시기가 빠를수록 디젤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또한 기관의 온도가 낮거나 냉각수 온도가 낮을 경우에도 디젤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집니다. 그러나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는 경우에는 연소 과정에서 공기가 불필요한 산소를 제공하게 되어 디젤노크를 일으키는 원인이 됩니다. 따라서 연료에 공기가 혼입되는 것은 디젤노크를 일으키는 원인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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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조기점화(pre-ignition)가 일어나는 직접적 원인은?

  1. 점화장치의 마모 때문이다.
  2. 너무 농후한 연료공급 때문이다.
  3. 누전에 의해 점화 플러그가 작동하기 때문이다.
  4. 정상 점화 이전에 표면 점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정답률: 19%)
  • 조기점화는 연소가 일어나야 할 시점보다 빠른 시점에서 연소가 일어나는 현상을 말한다. 이는 연소가 일어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압력과 온도가 높아져서 엔진 내부에서 발생하는 손상을 초래할 수 있다. 이러한 조기점화가 일어나는 직접적인 원인은 정상 점화 이전에 표면 점화가 일어나기 때문이다. 즉, 연료와 공기가 혼합된 상태에서 점화 전에 이미 일부분이 연소되어 표면이 뜨거워져서 점화가 일어나는 것이다. 이는 연료의 품질이나 공기의 유동성 등과 같은 요인에 의해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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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이 아닌 것은?

  1. 기밀 작용
  2. 오일제거 작용
  3. 열전도 작용
  4. 윤활 작용
(정답률: 18%)
  •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은 기밀 작용, 오일제거 작용, 열전도 작용입니다. 윤활 작용은 피스톤 링의 작용이 아니라 기름이나 윤활유 등의 물질이 제공하는 작용입니다. 따라서 윤활 작용은 피스톤 링의 3대 작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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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내연기관은 고속에서 중속보다 회전력이 더 저하되는데 그 주된 이유는?

  1. 체적효율이 낮아지기 때문이다.
  2. 환기가 너무 잘 되기 때문이다.
  3. 혼합비가 너무 진하기 때문이다.
  4. 점화시기가 많이 진각 되기 때문이다.
(정답률: 33%)
  • 내연기관에서 고속으로 회전할 때는 공기가 신속하게 흐르지 못하고 엔진 내부에서 많은 압력이 발생하기 때문에 체적효율이 낮아지게 됩니다. 이로 인해 연료와 공기의 혼합비가 적절하지 않아 연소가 원활하지 않고, 점화시기가 맞지 않아 회전력이 저하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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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밸브 재료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열전도가 양호할 것
  2. 작동온도에 쉽게 팽창할 것.
  3. 내식성이 클 것.
  4. 고온강도 및 경도가 높을 것.
(정답률: 31%)
  • 작동온도에 쉽게 팽창할 것은 올바른 구비조건이 아니다. 이유는 밸브가 작동 중에 팽창하면 밀봉이 풀리거나 파손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밸브 재료는 작동온도에 대한 적절한 팽창률을 가지고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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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내연기관용 윤활유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기밀 작용
  2. 냉각 작용
  3. 청결 작용
  4. 응력 집중 작용
(정답률: 72%)
  • 내연기관용 윤활유의 기능 중 응력 집중 작용은 없습니다. 윤활유는 기계 부품 간의 마찰을 줄이고, 부품을 보호하며, 냉각 작용을 하여 열을 분산시키고, 기계 내부를 청결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응력 집중 작용은 윤활유의 기능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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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기관의 연소실에서 발생하는 블로바이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연소실 내에서 신기와 배기가 서로 공존하는 현상
  2. 신기가 연소실에 들어오는 양 만큼 배기가연소실에서 빠져나가는 현상
  3. 신기와 배기가 연소실 내에서 경계층을 이루고 있는 현상
  4. 연소실 가스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빠져나가는 현상
(정답률: 32%)
  • 연소실 가스가 피스톤과 실린더 사이로 빠져나가는 현상은 엔진의 압축비가 낮아지거나, 실린더와 피스톤의 마모로 인해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연소실 내에서 압력이 감소하고, 연소효율이 저하되는 원인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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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소기효율(ηs)의 정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소기 후 흡입한 신기량과 소기 전 잔류 가스량과의 비
  2. 소기 후 흡인한 신기량과 소기 후 실린더 내의 전체 가스량과의 비
  3. 소기 후 잔류 가스량과 실린더 내의 전 가스량과의 비
  4. 행정체적을 차지하는 소기 후 신기량과 잔류 가스량과의 비
(정답률: 43%)
  • 정답은 "소기 후 흡인한 신기량과 소기 후 실린더 내의 전체 가스량과의 비"입니다.

    이유는 소기효율은 엔진이 한 싸이클 동안 흡입한 가스량 중에서 실제로 압축되어 연소에 이용되는 가스량의 비율을 나타내는 지표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소기 후 흡입한 신기량과 소기 후 실린더 내의 전체 가스량과의 비를 계산하여 소기효율을 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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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가스터빈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토크 변동이나 진동이 적고 고속 회전이 가능하다.
  2. 연료 소비가 많다.
  3. 열효율이 피스톤 기관보다 낮다.
  4. 부품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다.
(정답률: 25%)
  • 가스터빈은 토크 변동이나 진동이 적고 고속 회전이 가능하며, 연료 소비가 많고 열효율이 피스톤 기관보다 낮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하지만 부품수가 많고 구조가 복잡하다는 것은 틀린 설명입니다. 가스터빈은 간단한 구조로 이루어져 있어 부품수가 적고 구조가 단순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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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제동 열효율이 30%, 연료의 저위발열량이 44MJ/kg, 제동마력이 68kW 인 기관의 연료소비량은 몇 kg/h 인가?

  1. 11.36kg/h
  2. 14.29kg/h
  3. 16.95kg/h
  4. 18.55kg/h
(정답률: 0%)
  • 제동 열효율이 30%이므로, 제동마력 1kW당 연료소비량은 다음과 같다.

    연료소비량 = 제동마력 / (제동 열효율 x 연료의 저위발열량)
    = 68 / (0.3 x 44)
    = 68 / 13.2
    = 5.15kg/h

    따라서, 기관의 연료소비량은 5.15kg/h x 3.6 = 18.54kg/h 이므로, 정답은 "18.55kg/h"이다. (3.6은 시간 단위 변환 상수로, 1시간을 분 단위로 환산하기 위해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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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실린더 행정이 80mm, 내경이 80mm 인 엔진의 회전수가 2000rpm 일 때 이 엔진의 피스톤 평균속도는?

  1. 2.67m/s
  2. 5.33m/s
  3. 8.0m/s
  4. 9.33m/s
(정답률: 37%)
  • 피스톤 평균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피스톤 평균속도 = (2 × 스트로크 × 회전수) ÷ 60

    여기서 스트로크는 실린더 내 피스톤이 이동하는 거리를 말합니다. 이 문제에서는 스트로크가 80mm 이므로,

    피스톤 평균속도 = (2 × 80mm × 2000rpm) ÷ 60
    = 853.33mm/s
    ≈ 5.33m/s

    따라서 정답은 "5.33m/s"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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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디젤기관의 분배형 분사펌프에서 분사압력과 분사 지속시간에 영향을 미치는 것은?

  1. 캠 플레이트
  2. 하이드롤릭 헤드 어셈블리
  3. 딜리버리 밸브
  4. 압력조절 밸브
(정답률: 9%)
  • 디젤기관의 분배형 분사펌프에서 분사압력과 분사 지속시간은 하이드롤릭 헤드 어셈블리에 의해 결정됩니다. 이는 분사압력과 분사 지속시간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캠 플레이트는 분사기의 작동을 제어하는 역할을 하며, 딜리버리 밸브는 연료의 유출을 제어합니다. 압력조절 밸브는 분사압력을 조절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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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2행정 사이클 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연료 소비율이 크다.
  2. 기관의 마력 당 중량이 크다.
  3. 실린더 벽이 과열되기 쉽다.
  4. 밸브가 없거나 있어도 그 기구가 간단하다.
(정답률: 37%)
  • 기관의 마력 당 중량이 크다는 설명이 틀립니다. 2행정 사이클 기관은 4행정 사이클 기관에 비해 구조가 단순하고 작동 원리가 간단하여 제작 및 유지보수 비용이 적고, 연료 소비율이 낮아 경제적입니다. 하지만 기관의 마력 당 중량은 작기 때문에 고속 이동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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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디젤 엔진의 예연소실식 연소실의 장점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연료의 변화에 민감하지 않는다.
  2. 연료의 분사압력이 낮아도 되므로 연료장치의 고장이 적고 수명도 길다,
  3. 운전상태가 정숙하고 디젤 노크가 적다.
  4. 연소실의 표면적 대 체적비가 적기 때문에 냉각손실이 적다.
(정답률: 24%)
  • 연소실의 표면적 대 체적비가 적기 때문에 냉각손실이 적다는 것은, 연소실의 크기가 작고 형태가 복잡하지 않아서 열이 빠르게 전달되어 냉각손실이 적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디젤 엔진은 냉각 시스템이 간단하고 경제적이며, 냉각수의 소모가 적어서 효율적인 열관리가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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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공랭식에 비해 수냉식 냉각장치의 특징으로 맞는 것은?

  1. 냉각작용이 균일하다.
  2. 기관의 무게가 가볍다.
  3. 고장 가능성이 작다.
  4. 기관이 과열될 위험이 많다.
(정답률: 30%)
  • 수냉식 냉각장치는 냉각재가 엔진 주위를 순환하면서 열을 흡수하고 냉각하는 방식이므로 냉각작용이 균일하다. 이는 엔진 내부의 모든 부분에 냉각재가 동일하게 흐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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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동적균형(dynamic balancing)이 이루어진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이 생기는 원인으로 적합한 것은?

  1. 원심력의 불균형 때문에
  2. 실린더 내의 폭발압력으로 인한 충격하중이 전달되어
  3. 흡기 밸브가 너무 일찍 열려서
  4. 피스톤 링의 마모로
(정답률: 21%)
  • 동적균형이 이루어진 기관에서 크랭크축의 비틀림 진동이 생기는 원인은 "실린더 내의 폭발압력으로 인한 충격하중이 전달되어" 발생합니다. 실린더 내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폭발하면, 이 폭발압력은 피스톤을 밀어내고 크랭크축을 회전시킵니다. 이때 폭발압력이 크고 불규칙하면 크랭크축에 비틀림 진동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실린더 내의 폭발압력을 조절하고 안정적으로 전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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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가스 오일식 축압기(accumulator)에 사용되는 가장 적합한 가스는?

  1. 질소 가스
  2. 탄산 가스
  3. 산소 가스
  4. 아세틸렌 가스
(정답률: 13%)
  • 가스 오일식 축압기(accumulator)는 유체의 압력을 저장하고 유체를 공급하는 장치입니다. 이 장치에서는 가스가 유체를 압축하여 저장하고, 필요할 때 유체를 방출하여 사용합니다. 따라서 가스는 압축과 방출을 반복하는 과정에서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러한 조건을 만족하는 가스 중에서는 질소 가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질소 가스는 안정적이고 비활성성이 높아서 유체와의 반응이 적습니다. 또한, 질소 가스는 고압에서도 안정적인 성능을 유지할 수 있어서 축압기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가스 오일식 축압기에서는 질소 가스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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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유압장치의 특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힘의 증폭이 용이하다.
  2. 무단변속이 불가능하다.
  3. 일정한 힘과 토크를 낼 수 있다.
  4. 제어가 비교적 간단하고 정확하다.
(정답률: 14%)
  • "무단변속이 불가능하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유압장치는 유압 신호를 조절하여 변속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압장치는 무단변속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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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유압구동 기계의 관성 때문에 이상 압력이 생기거나 이상 음이 발생되어 유압장치가 과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는?

  1. 제동 회로
  2. 증압 회로
  3. 재생 회로
  4. 출력 회로
(정답률: 27%)
  • 제동 회로는 유압구동 기계의 움직임을 멈추기 위해 사용되는 회로로, 유압 실린더의 움직임을 빠르게 멈추기 위해 유압장치 내부의 압력을 급격하게 상승시켜서 유압 실린더를 제동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제동 회로는 유압장치 내부의 관성이나 이상 압력, 이상 음 등으로 인해 발생할 수 있는 문제를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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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그림에서 실린더 B 의 반지름은 실린더 A 의 반지름의 2 배이다. 힘 F1과 F2사이의 관계는?

  1. F2 = 4F1
  2. F2 = 2F1
  3. F1= F2
  4. F1 = 4F2
(정답률: 25%)
  • 실린더 B는 실린더 A의 반지름의 2배이므로, B의 면적은 A의 면적의 4배이다. 따라서 F2는 F1보다 4배 더 큰 힘이 필요하다. 따라서 F2 = 4F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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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KS 유압⋅공기압 도면 기호를 구성하는 기호 요소 중에서 실선의 용도는?(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전기 신호선
  2. 파일럿 조작관로
  3. 필터
  4. 포위선
(정답률: 23%)
  • KS 유압⋅공기압 도면 기호에서 실선은 전기 신호선을 나타냅니다. 이는 유압⋅공기압 시스템에서 전기적인 신호를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는 선으로, 예를 들어 전기적인 스위치나 센서 등을 연결하는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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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유압 펌프의 송출 압력이 55kgf/cm2 이고, 송출유량이 30ℓ/min 인 경우 펌프의 동력은 약 몇 kW 인가?

  1. 2.10
  2. 2.70
  3. 2.90
  4. 3.70
(정답률: 10%)
  • 유압 펌프의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압력 × 유량 ÷ 600

    여기서 압력은 kgf/cm² 이므로, N/m² 로 변환해야 한다.

    55kgf/cm² = 55 × 9.81 × 10³ N/m² = 539.55 × 10³ N/m²

    따라서, 동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동력 = 539.55 × 10³ N/m² × 30 ℓ/min ÷ 600
    = 26.9775 × 10³ N·m/s
    = 26.9775 kW

    소수점 둘째자리까지 반올림하면, 동력은 약 2.10 k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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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더라도 피스톤이 급격히 하강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회로로서 일정한 배압을 유지시켜 램이 중력에 의해 자유 낙하하는 것을 방지하는 보기와 같은 유압 회로의 명칭은?

  1. 카운터 밸런스 회로(counter valance circuit)
  2. 재생 회로(regenerative circuit)
  3. 감속 회로(deceleration circuit)
  4. 브레이크 회로(brake circuit)
(정답률: 18%)
  • 카운터 밸런스 회로는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더라도 피스톤이 급격히 하강하지 않도록 제어하는 회로로서 일정한 배압을 유지시켜 램이 중력에 의해 자유 낙하하는 것을 방지합니다. 이는 카운터 밸런스 회로가 부하의 무게를 감지하여 유압 신호를 조절하여 일정한 배압을 유지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카운터 밸런스 회로"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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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릴리프 밸브에서 압력 오버라이드의 설명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전압력과 토출 압력의 차
  2. 크래킹 압력과 토출압력의 차
  3. 잔유량 압력과 크래킹 압력의 차
  4. 크래킹 압력과 서지 압력의 차
(정답률: 27%)
  • 릴리프 밸브에서 압력 오버라이드는 잔유량 압력과 크래킹 압력의 차이를 의미합니다. 이는 밸브가 열려서 유체가 흐를 때, 잔유량 압력보다 크래킹 압력이 더 커지면 밸브가 열린 상태로 유지되는 것을 막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압력 오버라이드는 밸브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중요한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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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을 산출할 때 가장 관계있는 법칙은?

  1. 샤를의 법칙
  2. 파스칼의 법칙
  3. 가속도의 법칙
  4. 플레밍의 왼손법칙
(정답률: 24%)
  • 유압 실린더에 작용하는 힘을 산출할 때 가장 관계있는 법칙은 파스칼의 법칙입니다. 이는 압력과 부피의 변화에 따라 유체의 움직임을 설명하는 법칙으로, 유압 실린더에서 압력이 가해지면 그에 비례하여 힘이 발생하게 됩니다. 따라서 파스칼의 법칙은 유압 실린더의 작동 원리를 이해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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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온도 변화에 따라 점도 변화의 비율을 나타내기 위하여 사용되는 수치는?

  1. 내화지수
  2. 점도효율
  3. 점도지수
  4. 점도변화율
(정답률: 27%)
  • 온도가 변화하면 물질의 점도도 변화하게 됩니다. 이때, 점도지수는 일정한 온도 간격에서의 물질의 점도 변화 비율을 나타내는 수치입니다. 따라서 온도가 변화할 때 물질의 점도 변화를 정확하게 파악하기 위해서는 점도지수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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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다음 중 배터리 전해액을 만드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황산에 증류수를 조금씩 넣으면서 서서히 혼합한다.
  2. 순수한 황산의 비중은 1.835∼1.87 정도로써 보통 증류수와의 혼합비율은 4(황산):6(증류수) 정도이다.
  3. 전해액을 만들 때는 과열되지 않게 하고 내산성 용기를 사용하여 혼합한다.
  4. 계량 그릇은 비커를 사용하고 비중계로 비중을 측정한다.
(정답률: 54%)
  • "황산에 증류수를 조금씩 넣으면서 서서히 혼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황산과 증류수를 혼합하여 배터리 전해액을 만드는 방법은 다양하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도 모두 가능한 방법이다.

    하지만 "순수한 황산의 비중은 1.835∼1.87 정도로써 보통 증류수와의 혼합비율은 4(황산):6(증류수) 정도이다."라는 설명은 일반적인 혼합비율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틀린 것이 아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정답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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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아세틸렌 발생기에서 역류 역화의 원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가스 압력과 가스량이 부족할 때
  2. 팁이 과열되었을 때
  3. 토치의 팁에 석회가 끼었을 때
  4. 아세틸렌 공급이 과다할 때
(정답률: 22%)
  • 아세틸렌 발생기에서 아세틸렌 공급이 과다할 때는 역류 역화가 발생하지 않는다. 이는 아세틸렌 공급이 과다하면 연소가 완전하게 이루어지기 때문에 역류 역화가 발생하지 않는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 보기는 역류 역화의 원인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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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항타기를 사용하기 위하여 조립할 때 점검해야 할 사항 중 적당치 않은 것은?

  1. 기계의 연결부 풀림 또는 손상 유무
  2. 버킷, 디퍼의 손상 유무
  3. 권상기의 설치상태 이상 유무
  4. 버팀의 설치, 방법, 고정상태의 이상 유무
(정답률: 20%)
  • 항타기를 사용할 때 버킷과 디퍼는 항타기의 작동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는 부분이기 때문에 손상이 있을 경우 작동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버킷과 디퍼의 손상 유무를 점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다른 보기들도 중요하지만, 항타기의 안전한 작동을 위해서는 버킷과 디퍼의 상태를 먼저 확인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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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보호구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전도성이 좋아야 한다.
  2. 착용이 간편해야 한다.
  3. 작업에 방해가 되지 않아야 한다.
  4. 공업규격 또는 공인기관의 검정을 필한 제품이 좋다.
(정답률: 9%)
  • 보호구는 전기, 화학, 물리적 위험 등으로부터 사용자를 보호하기 위한 장비이다. 따라서 전도성이 좋아야 하는 이유는 전기적 위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해서이다. 전기가 흐를 수 있는 재질로 만들어진 보호구는 전기적 충격을 흡수하고 땅으로 전기를 흘려보내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안전성이 높아진다. 따라서 "전도성이 좋아야 한다."가 보호구의 구비조건으로 맞지 않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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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드릴작업 중 가공물이 드릴과 함께 회전하기 쉬운 때는?

  1. 처음과 끝
  2. 처음과 구멍을 뚫기 시작할 때
  3. 중간쯤 뚫었을 때
  4. 구멍의 끝까지 거의 다 뚫었을 때
(정답률: 36%)
  • 구멍의 끝까지 거의 다 뚫었을 때는 드릴이 가공물 내부에 꽉 들어가 있기 때문에 가공물이 드릴과 함께 회전하기 쉽습니다. 이는 드릴 작업을 더욱 효율적으로 수행할 수 있게 해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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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설명 중 틀린 것은?

  1. 유압 브레이크 내에는 잔압이 있어야 한다.
  2. 마스터 실린더 부품의 세척은 경유로 한다.
  3. 베이퍼록이 발생하면 브레이크 작동이 잘 안된다.
  4. 자재이음은 추진축의 각도변화를 가능하게 한다.
(정답률: 35%)
  • "마스터 실린더 부품의 세척은 경유로 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마스터 실린더 부품의 세척은 일반적으로 브레이크 클리너나 알코올 등의 전기용해제를 사용합니다. 경유는 부품에 손상을 줄 수 있기 때문에 사용하지 않습니다.

    이유: 경유는 부식성이 강한 물질로, 마스터 실린더 부품의 손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부품의 세척에는 경유 대신 브레이크 클리너나 알코올 등의 전기용해제를 사용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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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은 연삭기 설치시 주의할 사항에 대하여 설명하였다. 맞는 것은?

  1. 작업대는 숫돌의 중심보다 약간 낮은 것이 좋다.
  2. 작업대는 숫돌의 중심보다 약간 높은 것이 좋다.
  3. 작업대는 숫돌의 중심과 같은 위치에 설치하는 것이 좋다.
  4. 작업대와 숫돌중심의 높이는 아무런 관계가 없다.
(정답률: 45%)
  • 작업대는 숫돌과 연삭할 때 안정적인 위치에 있어야 하며, 작업대와 숫돌 중심의 높이가 같으면 연삭 작업이 편리하고 정확하게 이루어질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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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일반 수공구를 사용하여 작업을 할 때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볼트나 너트의 크기에 알맞은 스패너를 선택하여 바르게 사용한다.
  2. 작업을 쉽게 한다는 생각으로 스패너에 다른 스패너 또는 쇠 파이프를 연결하여 사용해서는 안된다.
  3. 스패너 렌치류를 사용하여 너트를 풀 때는 몸 반대측으로 밀어서 풀어야 한다.
  4. 조정 렌치를 사용할 때는 조정 조(jaw)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된다.
(정답률: 37%)
  • "조정 렌치를 사용할 때는 조정 조(jaw)에 잡아당기는 힘이 가해져서는 안된다."가 안전 및 주의사항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입니다.

    "스패너 렌치류를 사용하여 너트를 풀 때는 몸 반대측으로 밀어서 풀어야 한다."는 스패너를 올바르게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기술적인 팁입니다. 스패너를 사용할 때는 토크를 전달하기 위해 스패너를 바르게 사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몸 반대측으로 밀어서 풀어야 하는 이유는 스패너를 더욱 효과적으로 사용하기 위해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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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정비공장의 정리 정돈시에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사용이 끝난 공구는 다음 작업의 편리성을 위해 모든 공구를 함께 모아둘 것.
  2. 잭 사용시에는 반드시 안전 스탠드 등으로 견고히 이중 안전장치를 할 것.
  3. 소화기 부근에 장비를 세워두지 말 것.
  4. 바닥에 물을 뿌리지 말 것.
(정답률: 20%)
  • "바닥에 물을 뿌리지 말 것"은 안전수칙이 아니라 오히려 위험한 행동입니다. 바닥에 물을 뿌리면 미끄러져 다치거나,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바닥에 물을 뿌리지 않도록 주의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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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유압유 속에 공기가 혼입되면 유압장치의 작동이 원활히 될 수 없는데 이때 문제점이 아닌 것은?

  1. 숨돌리기 현상
  2. 캐비테이션 현상
  3. 산화 안정성 현상
  4. 유압유 열화 촉진현상
(정답률: 56%)
  • 유압유 속에 공기가 혼입되면 유압장치 내부에서 캐비테이션 현상이 발생하여 유압유가 끊어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는 유압장치의 작동을 원활히 하지 못하게 만듭니다. 하지만 산화 안정성 현상은 유압유 내부에서 산화가 일어나면서 유압유의 안정성이 높아지는 현상입니다. 따라서 유압장치의 작동에 지장을 주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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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2개의 너트를 사용하여 충분히 죈 다음 2개의 스패너를 사용하여 바깥쪽 너트를 고정한 후 안쪽의 너트를 다른 스패너로 풀리는 방향으로 돌려조여 너트의 풀림을 방지하는 것은?

  1. 자동 죔 너트에 의한 방법
  2. 로크 너트에 의한 방법
  3. 멈춤 나사에 의한 방법
  4. 톱니붙이 와셔에 의한 방법
(정답률: 69%)
  • 로크 너트는 안쪽의 너트와 바깥쪽의 너트 사이에 작은 돌기가 있어서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하는 장치이다. 따라서 바깥쪽 너트를 고정한 후 안쪽의 너트를 돌려조이면 로크 너트가 작동하여 너트가 풀리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 방법은 간단하면서도 효과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선택할 수 있는 방법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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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피치원 지름이 500mm, 잇수가 100개인 표준 평기어의 모듈은 얼마인가?

  1. m = 2.5
  2. m = 3
  3. m = 4
  4. m = 5
(정답률: 40%)
  • 피치원 지름이 500mm 이므로, 원주는 πd = 1570.8mm 이다. 잇수가 100개이므로, 한 개의 이빨의 간격은 1570.8mm / 100 = 15.708mm 이다. 따라서, 모듈은 이빨 간격의 절반인 15.708mm / 2 = 7.854mm 이다. 이 값은 5로 나누어 떨어지므로, 정답은 "m = 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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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50℃의 물을 30m 높은 곳으로 양수하자면 펌프의 전 양정을 몇 m 로 하면 되는가? (단, 흡수면에는 대기압이 작용하고 송수면 출구에서는 39.2N/cm2 의 압력이 작용한다. 전 손실수두는 6m이며, 흡입관과 송출관의 지름은 같고, 50℃ 물의 비중량은 γ = 9800 N/cm3 이다)

  1. 36
  2. 40
  3. 76
  4. 84
(정답률: 20%)
  • 먼저, 펌프의 전 양정이란 펌프의 흡입부에서부터 펌프의 출구까지의 수직거리를 말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30m가 펌프의 전 양정이 된다.

    다음으로, 펌프의 전송 거리를 구하기 위해서는 펌프의 손실수두와 송수관에서의 압력을 고려해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전손실수두가 6m이므로, 펌프의 출구에서부터 수면까지의 거리는 30m - 6m = 24m가 된다.

    또한, 흡입면에서는 대기압이 작용하므로 압력이 39.2N/cm2보다 작아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펌프의 흡입부는 수면보다 39.2N/cm2 높은 곳에 위치해야 한다.

    마지막으로, 물의 비중량이 γ = 9800 N/cm3이므로, 물의 압력은 수면에서 9800 N/cm3 × 30m = 294000 N/m2가 된다.

    따라서, 펌프의 전 양정은 24m + (294000 N/m2 - 39.2 N/cm2) / (9800 N/cm3 × 9.8 m/s2) = 36m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3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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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한 변의 길이가 8cm 인 정 4각 단면의 봉에 온도를 20℃ 상승시켜도 길이가 늘어나지 않도록 하는데 28000 N 이 필요하다면 이 봉의 선팽창 계수는? (단, 탄성계수는 E = 2.1 × 10 6 N/cm2 이다)

  1. 1.14 × 10 -5
  2. 1.04 × 10 -5
  3. 1.14 × 10 -6
  4. 1.04 × 10 -4
(정답률: 12%)
  • 선팽창 계수 α는 다음과 같은 식으로 구할 수 있다.

    α = ΔL / (LΔT)

    여기서 ΔL은 길이의 변화량, L은 원래 길이, ΔT는 온도의 변화량을 나타낸다.

    이 문제에서는 길이의 변화가 없으므로 ΔL = 0 이다. 따라서 선팽창 계수는 0이 된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28000 N의 힘이 필요하다고 주어졌다. 이 힘은 봉의 길이를 일정하게 유지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를 이용하여 선팽창 계수를 구할 수 있다.

    먼저 봉의 단면적 A를 구한다.

    A = (한 변의 길이)² = 8² = 64 cm²

    다음으로 봉에 작용하는 응력 σ를 구한다.

    σ = F / A = 28000 / 64 = 437.5 N/cm²

    응력과 선팽창 계수는 다음과 같은 관계가 있다.

    σ = EαΔT

    여기서 E는 탄성계수, ΔT는 온도의 변화량을 나타낸다.

    따라서 선팽창 계수를 구하기 위해서는 ΔT를 알아야 한다. 이 문제에서는 온도가 20℃ 상승했으므로 ΔT = 20 이다.

    이를 이용하여 선팽창 계수를 구한다.

    α = σ / (EΔT) = 437.5 / (2.1 × 10⁶ × 20) = 1.04 × 10⁻⁵

    따라서 정답은 "1.04 × 10⁻⁵"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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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중앙에 집중하중 P 를 받는 길이 ℓ의 단순보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단, 보의 자중은 무시하고 굽힘 강성은 EI 로 한다)

  1. 보의 최대 처짐은 중앙에서 일어난다.
  2. 보의 양 끝단에서의 굽힘 모멘트는 0(zero)이다.
  3. 보의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값은 이다.
  4. 보의 한 지점에서의 반력은 P/2 이다.
(정답률: 34%)
  • "보의 최대 처짐은 중앙에서 일어난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보의 최대 처짐은 보의 양 끝단에서 일어난다. 이는 보의 중앙에서는 굽힘 모멘트가 0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의 최대 처짐을 나타내는 값은 보의 양 끝단에서의 굽힘 모멘트가 최대인 위치에서의 처짐값이 된다. 이 값은 이다. 보의 한 지점에서의 반력은 P/2가 맞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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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70m 의 물속의 수압은 수은주의 높이로 약 몇 m인가? (단, 물의 비중은 1, 수온의 비중은 13.6 이다)

  1. 0.68
  2. 36.4
  3. 3.68
  4. 5.15
(정답률: 25%)
  • 수압은 수은주의 높이와 비례한다는 파스칼의 원리에 따라 계산할 수 있다. 수압은 물의 밀도와 수심, 중력가속도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수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수압 = 물의 밀도 × 중력가속도 × 수심

    물의 밀도는 1이고, 중력가속도는 9.8m/s^2 이므로 수압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수압 = 1 × 9.8 × 70 = 686 Pa

    이 수압을 수은주의 밀도와 높이로 변환하면 다음과 같다.

    686 = 밀도 × 중력가속도 × 높이

    높이 = 686 / (13.6 × 9.8) = 5.15m

    따라서 정답은 "5.15"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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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의 특징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접 홈의 가공 정밀도가 좋아야 한다.
  2. 일정 조건하에서 용접이 시공되므로 강도가 크고 신뢰도가 높다.
  3. 열에너지의 손실이 적고 용접속도가 수동용접과 비교하여 10배 정도 이상이다.
  4. 비드가 불규칙할 경우와 하향용접 이외의 경우에도 매우 적합한 자동용접이다.
(정답률: 37%)
  •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의 특징 중 틀린 것은 "비드가 불규칙할 경우와 하향용접 이외의 경우에도 매우 적합한 자동용접이다." 이다. 서브머지드 아크용접은 비드가 규칙적이고 수평적인 경우에 적합하며, 하향용접에 특화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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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폭이 5cm, 높이가 10cm 의 단면을 갖는 보에 굽힘 모멘트 10000kgf⋅cm 가 작용할 때 보에 생기는 최대 굽힘응력 σmax 은 약 몇 kgf/cm2 인가?

  1. 120
  2. 240
  3. 340
  4. 480
(정답률: 32%)
  • 답은 "120"이다.

    최대 굽힘응력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σmax = Mmax * y / I

    여기서 Mmax는 최대 굽힘 모멘트, y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 I는 단면의 관성 모멘트이다.

    보의 단면은 직사각형이므로, I = (1/12) * b * h^3 이다. 여기서 b는 폭, h는 높이이다.

    따라서, I = (1/12) * 5 * 10^3 = 416.7 cm^4 이다.

    또한, y는 높이의 절반인 5cm 이다.

    따라서, σmax = 10000 * 5 / 416.7 = 120 kgf/cm^2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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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선반을 이용하여 300rpm 으로 지름이 45cm 인 환봉을 절삭하려 한다. 이 때 절삭속도는 약 몇 m/min 인가?

  1. 254
  2. 25.4
  3. 424
  4. 42.4
(정답률: 29%)
  • 환봉의 둘레는 2πr = 2π(0.225) ≈ 1.41m 이다. 따라서 1분에 절삭되는 길이는 300 × 1.41 ≈ 424m 이다. 따라서 정답은 "424"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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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구리의 일반적인 성질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융점 이외는 변태점이 없다.
  2. 전기 및 열전도도가 높다.
  3. 연하고 전연성이 커서 가공하기 어렵다.
  4. 철강 재료에 비하여 내식성이 커서 공기 중에서는 거의 부식되지 않는다.
(정답률: 35%)
  • 구리는 연하고 전연성이 매우 높기 때문에 가공하기 어렵습니다. 이는 구리가 끓는 점에 이르기까지 변태점이 없는 것과는 다른 성질입니다. 구리는 높은 전기 및 열전도도와 내식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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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드릴이 용이하게 재료를 파고 들어갈 수 있도록 드릴의 절삭 닐에 주어진 각의 명칭은?

  1. 날 여유각
  2. 보링각
  3. 평면 가공각
  4. 홈 절삭각
(정답률: 52%)
  • "날 여유각"은 드릴의 절닐이 재료를 파고들어갈 때 생기는 마찰과 열에 의한 변형을 최소화하기 위해 날의 각도를 조금 더 크게 만든 것을 말합니다. 이는 드릴이 더욱 쉽게 재료를 파고들어갈 수 있도록 하며, 동시에 드릴과 재료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효과도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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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일반적인 표면 경화법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노멀라이징
  2. 청화법
  3. 고체 침탄법
  4. 질화법
(정답률: 24%)
  • 일반적인 표면 경화법은 노멀라이징, 청화법, 질화법이 있습니다. 하지만 고체 침탄법은 표면을 경화시키는 것이 아니라, 고체 물질을 다른 고체 물질에 녹여서 합치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고체 침탄법은 일반적인 표면 경화법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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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소성 가공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인발 가공
  2. 압축 가공
  3. 전단 가공
  4. 밀링 가공
(정답률: 20%)
  • 인발 가공은 소성 가공의 종류가 아닙니다. 인발 가공은 금속재료를 가열하여 녹인 후, 특정한 형태로 주조하는 공정입니다. 따라서, 소성 가공과는 다른 분야에 속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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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합성수지의 일반적인 성형가공 방법이 아닌 것은?

  1. 압축 성형
  2. 사출 성형
  3. 단조 성형
  4. 주조 성형
(정답률: 12%)
  • 단조 성형은 합성수지를 압축하거나 주조하는 것이 아니라, 고온과 고압에서 수지를 압축하여 형상을 만드는 방법이 아니기 때문에 일반적인 성형가공 방법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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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윤활유의 사용 목적이 아닌 것은?

  1. 밀폐 작용
  2. 밀봉 작용
  3. 청정 작용
  4. 보온 작용
(정답률: 19%)
  • 윤활유는 기계 부품의 마찰을 줄이고 부식을 방지하여 기계의 수명을 연장하고 성능을 유지하는 것이 목적입니다. 따라서 보온 작용은 윤활유의 사용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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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한 축에서 다른 축으로 운전 중 단속을 할 필요가 있는 경우 사용되는 축 이음은?

  1. 유니버설 조인트
  2. 올덤 커플링
  3. 물림 클러치
  4. 플렉시블 커플링
(정답률: 32%)
  • 물림 클러치는 한 축에서 다른 축으로 운전 중에도 일시적으로 연결을 끊을 수 있는 장치로, 단속 등의 상황에서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축 간 연결에 사용되는 다른 종류의 커플링이나 조인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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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동일한 동력을 전달하는 평 벨트 전동과 비교한 V 벨트 전동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미끄럼이 적고 속도비가 크다.
  2. 벨트 이음부 없이 운전이 가능하여 정숙하다.
  3. V 홈이 있어 벨트가 벗겨질 염려가 없다
  4. 장력이 크므로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가 크다.
(정답률: 50%)
  • 장력이 크면 벨트가 더 많은 힘을 전달할 수 있지만, 동시에 베어링에 걸리는 부하도 커진다. 이는 벨트 전동 시스템의 설계와 베어링의 선택에 영향을 미치게 된다. 따라서 벨트 전동 시스템을 설계할 때는 벨트의 장력과 베어링의 부하를 고려하여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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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주철의 결점인 여리고 약한 인성을 개선하기 위하여 먼저 백주철을 만들고 이것을 장시간 열처리하여 탄소상태를 분해 또는 소실시켜 인성 또는 연성을 증가시킨 주철은?

  1. 회주철
  2. 칠드 주철
  3. 합금 주철
  4. 가단 주철
(정답률: 50%)
  • 가단 주철은 열처리를 통해 탄소상태를 분해 또는 소실시켜 인성과 연성을 증가시킨 주철입니다. 따라서 주철의 결점인 여리고 약한 인성을 개선하기 위해 가단 주철이 선택됩니다. 회주철은 내식성이 떨어지고, 칠드 주철은 내열성이 떨어지며, 합금 주철은 비용이 높아 가단 주철보다 선택되기 어렵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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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좌 2줄 M50×2-6H 로 표시된 나사의 호칭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오른나사. 2줄
  2. 미터 보통나사. 수나사
  3. 호칭지름 50mm. 피치 2mm
  4. 바깥 지름 25mm. 공차 등급 6급
(정답률: 84%)
  • 정답은 "호칭지름 50mm. 피치 2mm" 입니다.

    M50은 메트릭(Metric) 체계에서 호칭지름을 나타내는 것이며, 피치 2-6H는 나사의 피치와 공차 등급을 나타냅니다. 피치 2는 나사 간 거리가 2mm인 것을 의미하며, 6H는 공차 등급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 경우 6급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나사는 호칭지름이 50mm이고 피치가 2mm인 메트릭 체계의 나사이며, 공차 등급은 6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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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스프링 상수가 5kgf/cm 인 코일 스프링에 30kgf의 하중을 작용시키면 처짐은 몇 mm 인가?

  1. 10
  2. 30
  3. 60
  4. 90
(정답률: 24%)
  • 스프링 상수 k는 F = kx 에서 x = F/k 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x = 30kgf / 5kgf/cm = 6cm 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mm 단위로 답을 요구하므로 6cm를 60mm로 변환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0mm x 1 = 9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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