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07-27)

건설기계정비산업기사
(2008-07-27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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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건설기계정비

1. 건설기계에서 룰러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탬핑 룰러
  2. 타펫 룰러
  3. 타이어 룰러
  4. 진동 룰러
(정답률: 70%)
  • 타펫 룰러는 건설기계에서 사용되지 않는 종류의 룰러입니다. 탬핑 룰러는 지면을 타격하여 밀착시키는 역할을 하고, 타이어 룰러는 바퀴 모양으로 만들어져 지면을 미끄러지지 않게 하며 이동하는 역할을 합니다. 진동 룰러는 지면을 진동시켜 밀착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하지만 타펫 룰러는 건설기계에서 사용되지 않는 종류의 룰러로,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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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20℃에서 완전 충전된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이 1.280이었다면 0℃일 때의 비중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1.294
  2. 1.266
  3. 1.303
  4. 1.250
(정답률: 38%)
  • 이 문제는 오류가 있습니다. 축전지 전해액의 비중은 온도에 따라 변화하기 때문에, 20℃에서의 비중만으로는 0℃일 때의 비중을 정확하게 계산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해결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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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건설기계의 부품 중 아이들러(Front idler)의 역할이 아닌 것은?

  1. 트랙(track)
  2. 트랙 장력(track tension)을 조정하기 위하여
  3. 트랙에 구동력을 주기 위하여
  4. 주행 중 지면으로 받은 충격을 원화하기 위하여
(정답률: 50%)
  • 아이들러의 역할은 "트랙 장력(track tension)을 조정하기 위하여" 이다. 아이들러는 트랙의 장력을 유지하고, 트랙의 움직임을 안정적으로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트랙에 구동력을 주기 위하여"는 아이들러의 역할이 아니다. 구동력은 주로 드라이브 사이드(구동축)에서 발생하며, 트랙을 회전시켜 기계를 움직이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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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중략 9톤의 모터그레이더가 20km/h로 달린다. 브레이트를 걸기 시작하여 8,8m 후에 정지하였을 경우 브레이크에 발생하는 열량은? (단, 바퀴와 도로의 마찰계수 0.5, 그 외 마찰은 무시함)(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약 23.2kcal
  2. 약 185.4kcal
  3. 약 46.3kcal
  4. 약 92.7kcal
(정답률: 18%)
  • 브레이크를 걸면서 모터그레이더는 운동에너지를 소멸시키고, 이 때 발생하는 열량이 브레이크에 전달됩니다. 이 문제에서는 모터그레이더의 브레이크 거리와 초기 속도가 주어졌으므로, 브레이크를 걸면서 소멸되는 운동에너지를 구할 수 있습니다.

    모터그레이더의 운동에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운동에너지 = (1/2) x 질량 x 속도^2
    = (1/2) x 9000kg x (20km/h)^2
    = 1,800,000 J

    브레이크를 걸면서 모터그레이더가 소멸시킨 운동에너지는 마찰력과 일을 통해 발생한 열에너지로 전환됩니다. 이 때 발생하는 열에너지는 다음과 같습니다.
    열에너지 = 마찰력 x 이동 거리
    = 마찰력 x 브레이크 거리
    = 마찰력 x 8.8m

    마찰력은 바퀴와 도로의 마찰계수를 이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마찰력 = 바퀴와 도로의 마찰계수 x 모터그레이더의 무게 x 중력가속도
    = 0.5 x 9000kg x 9.8m/s^2
    = 44,100 N

    따라서, 열에너지 = 44,100 N x 8.8 m = 387,480 J 입니다.

    마지막으로, 열에너지를 칼로리 단위로 변환하여 답을 구할 수 있습니다.
    1 J = 0.000239 kcal 이므로,
    열에너지 = 387,480 J x 0.000239 kcal/J
    = 약 92.7 kcal

    따라서, 정답은 "약 92.7 kcal"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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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불도저의 환향 클러치(steering clutch)가 작동되는 과정으로 옳은 것은? (단, HD 168 도저 기준으로 설명한 것이다.)

  1. 스프링 장력으로 풀어지고 유압으로 물린다.
  2. 유압으로 풀어지고 스프링 장력으로 물린다.
  3. 유압으로 풀어지고 물리며, 컨트롤 밸브의 조작으로 결정된다.
  4. 스프링 장력으로 물리며, 풀어지고 컨트롤 레버의 조작으로 결정된다.
(정답률: 70%)
  • 정답은 "유압으로 풀어지고 스프링 장력으로 물린다." 이다.

    불도저의 환향 클러치는 유압 실린더를 통해 작동된다. 클러치를 작동시키기 위해 유압 실린더에 압력을 가하면, 클러치 판이 움직여서 연결된 드라이브 샤프트와 드리븐 샤프트의 회전을 분리시킨다. 이때, 클러치 판은 스프링으로 물려있어서 유압 실린더에서 압력이 제거되면 스프링의 장력으로 다시 붙게 된다. 따라서, 클러치는 유압으로 풀어지고 스프링 장력으로 물리는 방식으로 작동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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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47톤급 불도저의 전진 2단에서 견인력이 7500kgt이고 이 때의 작업속도가 3.6kmm/h라면 견인 출력은?

  1. 73.5KW
  2. 100KW
  3. 166.7KW
  4. 170KW
(정답률: 19%)
  • 견인 출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견인 출력 = 견인력 × 작업속도 ÷ 75

    여기서 75는 불도저의 효율을 나타내는 상수입니다. 따라서,

    견인 출력 = 7500kgt × 3.6kmm/h ÷ 75
    = 3600000kgm/h ÷ 75
    = 48000kgm/min ÷ 75
    = 640kgm/s ÷ 75
    = 8.53kW

    따라서, 가장 가까운 값인 "73.5KW"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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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부동액의 구비조건이 아닌 것은?

  1. 휘발성이 없을 것.
  2. 순환이 잘될 것.
  3. 물과 혼합이 잘될 것.
  4. 팽창계수가 클 것.
(정답률: 81%)
  • 정답: "휘발성이 없을 것."

    이유: 부동액은 일정한 온도와 압력에서 상태가 변하지 않는 안정적인 물질이어야 한다. 따라서 순환성이 좋고 물과 혼합이 잘되어야 한다. 또한, 온도 변화에 따른 부피 변화가 적어야 하므로 팽창계수가 작아야 한다. 하지만 휘발성이 없을 필요는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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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굴삭기에서 상부 펌프의 오일을 하부 트랙모터로 공급해 주는 장치는?

  1. 모듈레이터
  2. 터닝조인트
  3. 리스트릭터
  4. 바이패스 필터
(정답률: 64%)
  • 터닝조인트는 굴삭기에서 상부 펌프의 오일을 하부 트랙모터로 공급해 주는 장치입니다. 이는 굴삭기의 회전 운동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필요한 부품으로, 오일을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터닝조인트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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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제동장치에 사용하는 배력식 브레이트 중 부압과 대기 압력차를 이용하지 않은 것은?

  1. 브레이크 부스터
  2. 공기 브레이크
  3. 마스터 백
  4. 하이드로 백
(정답률: 55%)
  • 공기 브레이크는 부압과 대기 압력차를 이용하지 않고, 공기 압축기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하는 브레이크입니다. 따라서 타이어식 건설기계의 제동장치에 사용하는 배력식 브레이크 중 부압과 대기 압력차를 이용하지 않은 것은 공기 브레이크입니다. 브레이크 부스터, 마스터 백, 하이드로 백은 모두 부압과 대기 압력차를 이용하여 제동력을 생성하는 브레이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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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선 기어의 잇수 30, 링 기어의 잇수 60의 유성기어 장치에서 선 기어를 고정하고 캐리어를 50회전 출력하였다면 링 기어는 몇 회전하는가?

  1. 50회전
  2. 75회전
  3. 150회전
  4. 180회전
(정답률: 40%)
  • 선 기어와 링 기어의 잇수 비율은 1:2 이므로, 선 기어가 50회전하면 링 기어는 50÷2=25회전 한다. 그러나 유성기어는 선 기어와 링 기어를 결합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링 기어는 유성기어의 잇수만큼 회전해야 한다. 따라서 링 기어는 25×유성기어의 잇수만큼 회전하게 된다. 문제에서 유성기어의 잇수는 60이므로, 링 기어는 25×60=150회전 한다. 따라서 정답은 "150회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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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상 중 가장 노크발생이 많은 연소실 형식은?

  1. 직접분사실식
  2. 예연소실식
  3. 공기실식
  4. 와류실식
(정답률: 75%)
  • 직접분사실식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하는 형식으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는 과정이 짧아 노크 발생이 많이 일어납니다. 따라서 디젤기관의 연소실 형상 중 가장 노크발생이 많은 연소실 형식은 직접분사실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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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건설기계의 작업장치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유압 파이프는?

  1. 탄소 강관
  2. 스테일리스 강판
  3. 알루미늄 관
  4. 구리관
(정답률: 49%)
  • 유압 파이프는 고압 유체를 운반하기 때문에 내구성과 강도가 중요합니다. 탄소 강관은 내구성과 강도가 뛰어나며, 높은 압력과 온도에도 견딜 수 있기 때문에 건설기계의 작업장치에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스테인리스 강판은 내식성이 높지만 비교적 부드러워서 고압 유체를 운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알루미늄 관과 구리관은 내식성이 높지만 강도가 낮아서 고압 유체를 운반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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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타이어식 건설기계에서 주행 중 충전 램프 경고들이 켜지 때의 원인이 아닌 것은?

  1. 팬 벨트의 장력이 크다.
  2. 축정지 접지 케이블이 이완되었다.
  3. 발전기 뒷부분 소켓이 빠졌다.
  4. 발전기나 충전장치가 불량하다.
(정답률: 66%)
  • 팬 벨트의 장력이 크다는 것은 충전 시스템과는 관련이 없는 문제이기 때문에 충전 램프 경고가 켜지는 원인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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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지게차의 인칭벨브 불량시 나타나는 현상은?

  1. 원동기 회전 정지
  2. 지게차 주행 정지
  3. 작업장치 작동 정지
  4. 유압펌프 작동 정지
(정답률: 45%)
  • 인칭벨브는 운전자가 지게차를 내리지 않고 내려놓은 상태에서도 안전을 위해 작동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인칭벨브가 불량하면 지게차가 주행 중에도 작동을 멈추게 되어 지게차 주행 정지 현상이 나타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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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에어컨에서 리시버 드라이어의 역할은?

  1. 압축기의 열 흡수
  2. 냉매속의 수분 흡수
  3. 증발기에 옹축된 열 흡수
  4. 증발기에 옹축도니 수분흡수
(정답률: 69%)
  •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 회로에서 수분을 제거하는 역할을 합니다. 수분이 냉매에 섞이면 냉매의 냉각 효과를 감소시키고, 냉매 회로 내부에서 부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리시버 드라이어는 냉매속의 수분을 흡수하여 냉매 회로를 깨끗하게 유지하고, 에어컨의 성능을 최적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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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전자제어 디젤 기관에서 제어 유닛이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와 거리가 먼 것은?

  1. 인젝션 펌프 제어
  2. 센서 제어
  3. EGR 밸브 제어
  4. 예열장치 제어
(정답률: 43%)
  • 센서 제어는 제어 유닛이 제어하는 액추에이터와 거리가 먼 것입니다. 센서는 엔진 내부의 상태를 감지하고 제어 유닛에게 정보를 전달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센서 제어는 제어 유닛과 액추에이터 사이의 중간 역할을 하며, 엔진의 성능과 효율성을 높이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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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아스팔트 피니셔에서 혼합재(아스콘)가 작업장치를 통과하는 순서가 맞는 것은?

  1. 호퍼-피이더-스프레딩스쿠루-스크리드
  2. 호퍼-스프레딩스쿠루-스크리드-피이더
  3. 스크리드-스프레딩스쿠루-호퍼-피이더
  4. 스크리드-호퍼-스프레딩스쿠루-피이더
(정답률: 50%)
  • 아스팔트 피니셔에서 혼합재(아스콘)가 작업장치를 통과하는 순서는 "호퍼-피이더-스프레딩스쿠루-스크리드" 이다.

    호퍼는 혼합재를 저장하는 곳이며, 피이더는 호퍼에서 혼합재를 운반하는 장치이다. 스프레딩스쿠루는 혼합재를 균일하게 펴주는 장치이며, 스크리드는 혼합재를 평탄하게 다듬는 장치이다. 따라서, 호퍼에서 혼합재를 운반하고, 스프레딩스쿠루로 균일하게 펴주고, 스크리드로 평탄하게 다듬는 순서로 작업장치를 통과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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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그래프 준설선의 버킷 종류가 아닌 것은?

  1. 드래그 헤드식
  2. 홀다인식
  3. 하프다인식
  4. 플레이트식
(정답률: 40%)
  • 그래프 준설선에서 사용되는 버킷 종류는 홀다인식, 하프다인식, 플레이트식이 있습니다. 하지만 "드래그 헤드식"은 그래프 준설선에서 사용되는 버킷 종류가 아닙니다. 따라서 "드래그 헤드식"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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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허리꺾기 조향식(굴적식)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회전반경이 작다.
  2. 작업 능률을 향상시킬 수 있다.
  3. 좁은 장소에서의 작업이 불리하다.
  4. 조향용 유압 실린더에 의해 차제가 굴절된다.
(정답률: 72%)
  • "좁은 장소에서의 작업이 불리하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옳은 것이다. 이유는 허리꺾기 조향식은 회전반경이 작아서 좁은 공간에서의 조작이 어렵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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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전기장치에 사용하는 전조등 형식 중 세미실드 빔 형식은?

  1. 내부는 진공상태로 되어 있다.
  2. 불활성 가스가 봉입되어 있다.
  3. 전구의 단선시 전구만 교환하면 된다.
  4. 필라멘트가 끊어지면 램프유닛 전체를 교환한다.
(정답률: 65%)
  • 세미실드 빔 형식은 전조등 중 하나로, 차량이 다가오는 차량에게 눈부심을 주지 않도록 빔을 조절하는 기능이 있다. 이 형식의 전조등은 불활성 가스가 봉입되어 있어서 내부가 진공상태가 아니라도 눈부심을 줄이는 효과를 가지고 있다. 또한, 전구의 단선시 전구만 교환하면 된다는 이유는 필라멘트가 끊어지지 않고 전구 내부의 가스와 전기가 계속 흐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필라멘트가 끊어지지 않는 한 전구만 교환하여 비용과 시간을 절약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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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내연기관

21. 가솔린 기관의 노크를 방지하는 방법 중 틀린 것은?

  1. 정상 연소를 위하여 압축비를 높인다.
  2. 흡기의 온도와 압력을 낮춘다.
  3. 화염 전파 거리를 짧게 한다.
  4. 연소실 내의 퇴적 카본을 제거한다.
(정답률: 44%)
  • "정상 연소를 위하여 압축비를 높인다."가 틀린 것이다. 가솔린 기관에서 노크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압축비를 낮추는 것이 오히려 효과적이다. 압축비가 높으면 연소 과정에서 고온과 고압이 발생하여 노크가 발생할 가능성이 높아지기 때문이다. 따라서 가솔린 기관에서는 압축비를 적절히 조절하여 노크를 방지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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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제동출력이 60kW일 때 회전수가 1600rpm이면 이 기관의 회전력은 약 몇 N인가?

  1. 208 N
  2. 258 N
  3. 308 N
  4. 358 N
(정답률: 24%)
  • 회전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력 = 제동출력 / (2π × 회전수 / 60)

    여기에 제동출력 60kW와 회전수 1600rpm을 대입하면,

    회전력 = 60,000 / (2π × 1600 / 60) ≈ 358 N

    따라서 정답은 "358 N"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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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밸브 스프링의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피치가 작고 장령이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
  2. 피치가 서로 다른 2중 스프링을 사용한다.
  3. 원추형 스프링을 사용한다,
  4. 부등피치 스프링을 사용한다.
(정답률: 65%)
  • "피치가 작고 장령이 작은 스프링을 사용한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이 방법은 밸브 스프링의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효과적인 방법 중 하나이다. 피치가 작고 장령이 작은 스프링을 사용하면 스프링의 간격이 작아져서 스프링이 진동하는 것을 방지할 수 있다. 이는 스프링의 간격이 넓어진 경우에 발생하는 서징현상을 방지하는 데 효과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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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4번 실린더의 행정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흡입행정
  2. 압축행정
  3. 폭발행정
  4. 배기행정
(정답률: 12%)
  • 점화순서가 1-3-4-2인 4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3번 실린더가 압축행정을 할 때, 4번 실린더는 이미 폭발행정을 마치고 배기행정을 하고 있기 때문에 다음 행정은 배기행정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배기행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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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피스톤링의 구비조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적당한 장력을 가지고 균등한 면압으로 실린더 벽에 길착되어야 한다.
  2. 고온, 고압하에서 장력이 감소되지 않으며,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3. 가공면이 매끈하여 마찰이 적고 열전도가 좋아야 한다.
  4. 블로바이를 잘 일으키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
(정답률: 79%)
  • "블로바이를 잘 일으키는 것을 사용해야 한다."는 피스톤링의 구비조건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이므로 틀린 것이다. 피스톤링은 적당한 장력을 가지고 균등한 면압으로 실린더 벽에 길착되어야 하며, 고온, 고압하에서 장력이 감소되지 않으며 내마모성이 있어야 한다. 또한 가공면이 매끈하여 마찰이 적고 열전도가 좋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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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간극체적(clearance volume)이 행정체적(stroke volume)의 20%인 가솔린 기관의 이론적 열효율은? (단, 비열비 R=1.4이다.)

  1. 31.3%
  2. 50.4%
  3. 51.2%
  4. 61.3%
(정답률: 52%)
  • 간극체적은 피스턴이 움직이면서 압축되지 않는 공기의 양을 말한다. 따라서 행정체적은 간극체적과 실린더 내부에 압축된 공기의 양을 합한 것이다. 이 문제에서는 간극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이므로, 실린더 내부에 압축된 공기의 양은 행정체적의 80%가 된다.

    열효율은 출력 열과 입력 열의 비율로 정의된다. 출력 열은 연소로 인해 생성된 열로, 입력 열은 연료의 열로 정의된다. 이 문제에서는 가솔린 기관을 다루고 있으므로, 입력 열은 가솔린의 열로 정의된다.

    열효율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열효율 = 1 - (간극체적 / 행정체적)^(R-1)

    여기서 R은 비열비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R=1.4이다. 간극체적이 행정체적의 20%이므로, 간극체적 / 행정체적 = 0.2. 이 값을 식에 대입하면 다음과 같다.

    열효율 = 1 - 0.2^(1.4-1) = 1 - 0.2^0.4 = 1 - 0.8706 = 0.1294

    따라서 이 가솔린 기관의 이론적 열효율은 12.94%이다. 이 값은 보기에서 제시된 값 중에서는 가장 작은 값이다. 따라서 정답은 "31.3%"가 아니라 "5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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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가솔린 기관과 디젤 기관의 차이점을 열거한 것중 틀린 것은?

  1. 압축비의 차이
  2. 폭발주기의 차이
  3. 점화방법의 차이
  4. 연소과정의 차이
(정답률: 68%)
  • 정답은 "압축비의 차이"이다. 가솔린 기관과 디젤 기관의 차이점은 폭발주기의 차이, 점화방법의 차이, 연소과정의 차이이다. 가솔린 기관은 스파크 플러그를 통해 혼합기에 불을 붙여 폭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하며, 디젤 기관은 압축 과정에서 자체적으로 발열하여 연료를 폭발시키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에 따라 가솔린 기관은 폭발주기가 짧고, 디젤 기관은 폭발주기가 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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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어떤 기관을 출력 1kW로 한 시간 운전하였다. 이 기관이 한 일량은?

  1. 750kJ
  2. 1800kJ
  3. 3600kJ
  4. 7200kJ
(정답률: 64%)
  • 1kW로 한 시간 운전한 경우, 일할 에너지량은 1kW x 1시간 = 1kWh 이다. 1kWh는 1000W x 3600초 = 3600000J 이므로, 1kW로 한 시간 운전한 기관이 한 일량은 3600kJ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3600kJ"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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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밸브가 사점()에 이르기 전에 개폐하는 것은?

  1. 리드(liad)
  2. 래그(lag)
  3. 블로
  4. 오버랩
(정답률: 54%)
  • 리드(liad)는 밸브가 닫히기 전에 먼저 개폐하는 밸브로, 밸브의 개폐를 조절하거나 안전장치로 사용된다. 다른 보기인 래그(lag), 블로, 오버랩은 밸브의 개폐와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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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기관의 평형에 영향을 미치는 부품으로만 짝지어진 것은?

  1. 크랭크축, 플라이 휠, 피스톤, 크랭크축 풀리
  2. 크랭크축, 플라이 휠, 피스톤 실린더 헤드
  3. 크랭크축, 플라이 휠, 실린더 블록,크랭크축 풀리
  4. 크랭크축, 실린더 헤드, 피스톤 크랭크축 풀리
(정답률: 54%)
  • 크랭크축, 플라이 휠, 피스톤, 크랭크축 풀리는 엔진의 핵심 부품으로, 서로 연결되어 평형을 이루며 작동합니다. 크랭크축은 피스톤과 연결되어 회전 운동을 전환하고, 플라이 휠은 회전 운동의 관성을 보존하여 엔진의 안정성을 유지합니다. 또한 크랭크축 풀리는 엔진의 작동 주기를 조절하여 평형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이들 부품은 엔진의 평형에 큰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부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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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과급기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과금기의 구동방식에는 기계과급법과 배기 터빈 과급법이 있다.
  2. 과급기는 밀도를 높인 공기를 실린더에 공급하여 출력을 높이기 위하여 사용된다.
  3. 과급기를 사용한 기관은 무과급 기관에 비하여 연소 압력이 높아지므로 기관 본체 구정부품의 보강이 필요하다.
  4. 과급기를 사용한 기관은 터보 래그 현상에 의하여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른 툴력 성능의 응답성이 빠르다.
(정답률: 55%)
  • "과급기를 사용한 기관은 터보 래그 현상에 의하여 스로틀 밸브의 개도에 따른 툴력 성능의 응답성이 빠르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과급기는 공기를 압축하여 실린더에 공급함으로써 연소 압력을 높이고 출력을 높이는 역할을 한다. 이로 인해 스로틀 밸브를 조절하여 툴력을 조절할 때, 과급기를 사용한 기관은 빠른 응답성을 보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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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부압과 원심력을 작동원으로 하는 거버너는?

  1. 뉴매틱 거버너
  2. 컴바인드 거버너
  3. 미케니컬 거버너
  4. 유압 거버너
(정답률: 52%)
  • 정답은 "컴바인드 거버너"입니다.

    컴바인드 거버너는 부압과 원심력을 모두 이용하여 작동하는 거버너입니다. 부압은 가스나 액체의 압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며, 원심력은 회전하는 원판의 중심에서 발생하는 힘을 이용하여 작동합니다. 이 두 가지 작동원을 결합하여 높은 효율과 안정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컴바인드 거버너는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며, 특히 고속 회전하는 기계에서 안정적인 작동을 보장하는 데 효과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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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압축기 없이 디퓨저에 의해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어 이 압축기에 의해 연료를 연소시키는 제트기관은?

  1. 터보 재트 기관(turbo-jet engine)
  2. 터보 프롭 기관(turbo-prop engine)
  3. 램 제트 기관(ram-jet-engine)
  4. 펄스 제트 기관(pulse-jet engine)
(정답률: 55%)
  • 램 제트 기관은 디퓨저에 의해 속도 에너지를 압력 에너지로 바꾸어 연료를 연소시키는 제트기관이다. 따라서 압축기가 필요하지 않으며, 고속 비행에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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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디젤기관 중 NOx의 생성물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연소실의 형식은?

  1. 직접분사식
  2. 와류실식
  3. 공기실식
  4. 예연소실식
(정답률: 76%)
  •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은 연료를 직접 분사하여 연소시키는 방식으로, 고압으로 분사되는 연료가 공기와 혼합되어 연소되기 때문에 NOx의 생성물이 가장 많이 배출되는 연소실 형식이다. 이는 고압으로 분사되는 연료가 연소실 내부에서 불완전 연소를 일으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직접분사식 디젤기관은 대기오염물질 배출량이 많은 차량으로 분류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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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도시 열효율을 ηi, 선도계수를 ηd, 이론 열효율을 ηth, 기계효율울 ηm이하 할 때 제동열효율 ηe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46%)
  • 제동열효율은 실제 열효율과 이론 열효율의 비율로 나타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은 다음과 같습니다.

    ηe = ηi / (ηd × ηth × ηm)

    보기 중에서 "" 가 정답인 이유는 이 값이 위 식에서 제동열효율을 나타내기 위한 공식과 일치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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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실린더 내 체적효율을 산출할 수 있는 식은?

(정답률: 47%)
  • 실린더 내 체적효율을 산출하는 식은 "실린더 내 유효체적 / 실린더 배기량" 입니다. 이 식에서 실린더 내 유효체적은 실린더 내에서 실제로 연소가 일어나는 공간의 체적을 의미하며, 실린더 배기량은 한 실린더에서 한 싸이클 동안 이동하는 피스톤의 체적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체적효율이 높을수록 연소가 더욱 효율적으로 일어나는 것이며, 이는 엔진의 성능과 연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는 실린더 내 유효체적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실린더 내 체적효율을 산출하는 식에서 분자에 해당하는 값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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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다음 중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첨가제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1. 청청 분산제
  2. 유성 향상제
  3. 유동성 상승제
  4. 점도지수 향상제
(정답률: 56%)
  •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첨가제 중 유동성 상승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기관 내부에서는 윤활유가 일정한 점도와 유동성을 유지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유동성 상승제는 윤활유의 유동성을 높이는 효과가 있어, 기관 내부에서는 오히려 윤활유의 기능을 저하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유동성 상승제는 기관에 사용되는 윤활유 첨가제로는 적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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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냉각장치의 냉각 효과에 영향을 크게 주는 요소가 아닌 것은?

  1. 냉각 매질의 종류
  2. 방열기의 무게와 재료의 강도 특성
  3. 냉각 매질과 피냉각체 간의 온도차
  4. 냉각 팬의 송풍량과 냉각 매질의 유동 속도
(정답률: 85%)
  • 방열기의 무게와 재료의 강도 특성은 냉각장치의 냉각 효과에 영향을 크게 주지 않습니다. 이는 방열기의 무게와 강도 특성이 냉각 매질의 유동성과 열전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냉각 매질의 종류, 냉각 매질과 피냉각체 간의 온도차, 냉각 팬의 송풍량과 냉각 매질의 유동 속도가 냉각 효과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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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내연기관의 사이클을 이론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이론공기 사이클로 고찰하기 위한 가정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동작가스는 혼합가스로 한다.
  2. 동적가스의 비열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3. 압축행정과 팽창행정은 등엔트로피 과정이다.
  4. 동적가스의 가열은 외부로부터 공급된 열량으로 간주한다.
(정답률: 50%)
  • 정답: "동적가스의 비열은 일정하다고 가정한다."

    설명: 내연기관의 사이클을 이론적으로 조사하기 위해 이론공기 사이클로 고찰할 때, 동작가스는 혼합가스로 가정하는 것이 적합하다. 이는 실제 내연기관에서 연료와 공기가 혼합되어 연소되기 때문이다. 또한, 압축행정과 팽창행정은 등엔트로피 과정이며, 동적가스의 가열은 외부로부터 공급된 열량으로 간주한다. 하지만, 동적가스의 비열은 일정하다고 가정하는 것은 실제 내연기관에서는 적용되지 않는 가정이다. 따라서, 이는 이론적인 가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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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왕복기관의 피스톤 헤드 구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블록형과 쐐기형은 반구형 연소실에 알맞으며, 높은 압축비를 얻기 쉽다.
  2. 불규칙형은 2행정 사이클 기관에서 연소가스의 배출이나 미연소가스의 와류를 돕도록 디플렉터를 둔다.
  3. 밸브 노치형은 밸브 양정을 충분히 하기 위 한 것으로 낮은 압축비 기관에 사용한다.
  4. 오목형은 연소실의 형상을 둥글게 하여 압축 혼합기의 냉각 면적이 연소실 체적에 대해최소가 되도록 하여 연소실이 작고 온도 분포가 균일하다.
(정답률: 50%)
  • 밸브 노치형은 밸브 양정을 충분히 하기 위 한 것으로 낮은 압축비 기관에 사용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설명입니다. 밸브 노치형은 밸브 양정을 충분히 하기 위해 밸브가 위치한 피스톤 헤드의 형태가 밸브 노치 형태를 띄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낮은 압축비 기관에서 사용되며, 고압력이 필요한 고압축비 기관에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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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유압기기 및 건설기계안전관리

41. 축압기(어큐물레이터)의 주요 용도가 아닌 것은?

  1. 유압 에너지 축척
  2. 유독, 유해성 유체 수송
  3. 펌프 맥동을 흡수
  4. 유압유의 마찰열 회수
(정답률: 34%)
  • 축압기(어큐물레이터)는 유압 에너지를 축적하여 유압 시스템에서 일어나는 유체의 충격과 진동을 완화하거나 유압 유의 압력 변화를 보완하는 등의 용도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유압유의 마찰열 회수는 축압기의 주요 용도 중 하나가 아닙니다. 유압유의 마찰열 회수는 보통 유압 시스템에서 열이 발생하는 부분에 열교환기를 설치하여 회수하는 방법으로 처리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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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압펌프의 용적효율을 ηv, 기계효율을 ηt라 할 때, 전효율 η을 구하는 식은? (단, 압력효율은 무시한다.)

  1. η=ηt×ηv
(정답률: 56%)
  • 전효율은 유압펌프의 용적효율과 기계효율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이는 유압펌프가 유체를 흡입하여 압축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손실과, 기계적인 운동에너지로 변환되는 과정에서 일어나는 손실을 모두 고려한 결과이다. 따라서 전효율은 η=ηt×ηv로 나타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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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아래 그림은 압력제어 회로이다. 여기서 ①은 무엇을 나타내는 기호인가?

  1. 스톱 밸브
  2. 감압 밸브
  3. 릴리프 밸브
  4. 실린더
(정답률: 41%)
  • ①은 압력계를 나타내는 기호이다.

    감압 밸브는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밸브로, 압력이 일정 수준 이상 올라가면 밸브가 열리면서 압력을 조절한다. 따라서 이 회로에서는 감압 밸브가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는 역할을 한다. 스톱 밸브는 유체의 흐름을 막는 역할을 하고, 릴리프 밸브는 과도한 압력이 발생할 경우 압력을 해제하는 역할을 한다. 실린더는 압력을 받아 일을 하는 부품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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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안징름 ø25mm의 관을 통하여 유량을 80ℓ/min로 공급할 때 수송관 내 유속은 약 몇 m/s인가?

  1. 2.21
  2. 2.32
  3. 2.52
  4. 2.72
(정답률: 21%)
  • 유량(Q)은 다음과 같은 식으로 표현됩니다.

    Q = Av

    여기서 A는 단면적, v는 유속입니다. 따라서 유속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v = Q/A

    안징름 ø25mm의 단면적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A = πr^2 = π(12.5mm)^2 = 0.00491m^2

    따라서 유속은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습니다.

    v = 80ℓ/min ÷ 0.00491m^2 ≈ 2.72m/s

    따라서 정답은 "2.7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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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유압 기호를 구성하는 기호 요소 중에서 1점 쇄선의 용도는?

  1. 주 관로
  2. 제어기기
  3. 전기신호
  4. 포위선
(정답률: 46%)
  • 1점 쇄선은 유압 기호에서 포위선을 나타내는데 사용됩니다. 포위선은 기호 요소들을 묶어서 하나의 그룹으로 표현하는데 사용되며, 이를 통해 해당 그룹이 하나의 기능을 수행한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포위선"이 정답인 이유는 유압 기호에서 1점 쇄선이 포위선을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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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축 보링머신에서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여 스핀들이 급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실린더 출구측에서 유량조절 밸브를 설치한 회로로 펌프의 송출압력은 유량제어 밸브에 의한 배압 부하저항에 따라 정해지는 회로는?

  1. 미터 인 회로(meter in circuit)
  2. 미터 아웃 회로(meter out circuit)
  3. 블리드 오프 회로(bleed off circuit)
  4. 감속 회로(deceleration circuit)
(정답률: 74%)
  • 미터 아웃 회로는 유량제어 밸브가 실린더 출구측에 설치되어 있어, 유압 유체가 실린더로 흐르기 전에 유량제어 밸브를 통해 유량이 제어되고, 이후에 실린더로 유압 유체가 흐르게 되는 회로이다. 따라서,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여 스핀들이 급진하는 경우에도 유량제어 밸브를 통해 유량을 제어할 수 있어 스핀들의 급진을 방지할 수 있다. 이에 반해, 미터 인 회로는 유량제어 밸브가 펌프 쪽에 설치되어 있어, 유압 유체가 실린더로 흐르기 전에는 유량이 제어되지 않고, 실린더로 유압 유체가 흐른 후에야 유량제어 밸브를 통해 유량이 제어되는 회로이다. 따라서, 부하가 급격히 감소하여 스핀들이 급진하는 경우에는 미터 인 회로에서는 유량을 제어할 수 없어 스핀들의 급진을 방지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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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유압장치에 사용되는 압력제어 밸브 중 감압밸브의 용도는?

  1. 실린더의 전진속도를 빠르게 하거나 느리게 한다.
  2. 회로 내의 압력을 주 회로보다 저압으로 해서 사용하는 경우이다.
  3. 압력 변화를 전기신호로 바꾸어 주는 전공변환기이다.
  4. 유압 실린더를 정해진 순서에 따라 작동시킨다.
(정답률: 78%)
  • 감압밸브는 회로 내의 압력을 주 회로보다 저압으로 해서 사용하는 경우에 사용된다. 이는 일종의 제한장치로서, 유압장치에서 발생하는 과도한 압력을 제한하여 시스템에 안정성을 제공하고, 부품의 고장을 예방하기 위해 사용된다. 따라서, 감압밸브는 유압장치에서 안전하고 정확한 작동을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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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프레스 작업에서 일정시간 그대로 놓아두면 자중에 의하여 램이 하강한다. 자중에 의하여 하강하지 않도록 하기 위한 방법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축압기 회로를 구성한다.
  2. 로크 회로를 구성한다.
  3. 무부하 회로를 구성한다.
  4. 압력 설정 회로를 구성한다.
(정답률: 69%)
  • 프레스 작업에서 일정시간 그대로 놓아두면 자중에 의하여 램이 하강하는 것은 위험한 상황이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로크 회로를 구성해야 한다. 로크 회로는 유압 실린더의 위치를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하며, 유압 실린더의 위치를 고정시키기 때문에 자중에 의한 램의 하강을 방지할 수 있다. 따라서 로크 회로를 구성하는 것이 가장 적합한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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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유압유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직선 왕복 운동으로 바꾸어 기계적인 일을 하는 엑추에이터는?

  1. 유압 실린더
  2. 유압 요동 모터
  3. 유압 모터
  4. 유압 펌프
(정답률: 71%)
  • 유압 실린더는 유압유가 실린더 내부로 유입되어 실린더 내부의 피스톤을 움직여 직선 왕복 운동을 만들어 기계적인 일을 수행하는 엑추에이터이다. 따라서 유압유가 가지고 있는 에너지를 직선 왕복 운동으로 변환하여 일을 수행하는데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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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KS에서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짧은 죔구로 정의된 유공압 요소는?

  1. 오리피스
  2. 쵸크
  3. 캐비테이션
  4. 서지압
(정답률: 60%)
  • 오리피스는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기 위해 사용되는 요소로,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짧은 죔구로 정의됩니다. 이는 유체의 유속을 제한하기 위해 유체가 흐르는 통로의 단면을 줄이는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리피스가 KS에서 길이가 단면 치수에 비해서 비교적 짧은 죔구로 정의된 유공압 요소인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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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건설기계의 취급 및 정비시 주의할 사항 중 거리가 먼 것은?

  1. 중량 부품을 들어올릴 때는 적합한 호이스트 장치를 사용한다.
  2. 라디에이터의 캡, 그리스의 연결부 또는 유압장치의 캡을 열 때는 각별히 조심한다.
  3. 건설기계의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시는 기관을 시동상태에서 한다.
  4. 정비하는 장소는 환기가 잘 되는지 확인한다.
(정답률: 77%)
  • "건설기계의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시는 기관을 시동상태에서 한다."가 거리가 먼 이유는 위험성이 크기 때문입니다. 기계가 작동 중일 때 세척이나 윤활유 주입을 하면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반드시 시동을 끄고 작업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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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재해 손실비용의 계산방식 중 하인리히 방식은?

  1. 보험비용
  2. 비험비용+비보험비용
  3. 직접 손실비용+간접 손실비용
  4. 직접 손실비용
(정답률: 74%)
  • 하인리히 방식은 재해로 인한 직접적인 손실뿐만 아니라 간접적인 손실도 포함하여 계산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직접 손실비용과 간접 손실비용을 합산한 결과가 최종적인 손실비용이 됩니다. 이 방식은 보험비용이나 비험비용, 직접 손실비용만 고려하는 다른 방식과는 달리 보다 포괄적인 손실비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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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그라인더 작업시 안전수칙으로 틀린 것은?

  1. 연삭숫돌을 정해진 사용면 이외는 사용하지 않는다.
  2. 작업을 할 때는 반드시 보호안경을 쓰고 장갑을 끼고 한다.
  3. 연삭숫돌을 규격에 맞는 크기의 것을 규정속도로 사용한다.
  4. 연삭숫돌과 워크 리스트(work lest)의 간격은 1~3mm 정도로 유지한다.
(정답률: 76%)
  • "연삭숫돌을 정해진 사용면 이외는 사용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입니다.

    그라인더 작업시에는 연삭숫돌의 사용면 이외의 부분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연삭숫돌의 사용면 이외의 부분을 사용할 때에는 연삭숫돌의 회전 방향과 반대 방향으로 작업을 해야 합니다.

    작업을 할 때 반드시 보호안경과 장갑을 착용하는 이유는 연삭숫돌이 회전하면서 발생하는 먼지와 극심한 마찰로 인해 눈과 손이 다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연삭숫돌의 크기와 규정속도를 지키는 것은 연삭 작업의 정확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연삭숫돌과 워크 리스트 간격을 1~3mm로 유지하는 것은 연삭 작업의 정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간격이 너무 좁으면 연삭숫돌과 워크 리스트가 부딪혀 손상될 수 있고, 간격이 너무 넓으면 연삭 작업의 정확성이 떨어질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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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가스용접에 사용되는 고압용기의 저장온도로 맞는 것은?

  1. 40℃ 이하
  2. 50℃ 이하
  3. 60℃ 이하
  4. 70℃ 이하
(정답률: 78%)
  • 가스용접에 사용되는 고압용기는 압력이 높기 때문에 안전을 위해 안정적인 온도에서 보관되어야 합니다. 고압용기 내부의 가스는 온도가 높아지면 압력이 증가하게 되어 폭발할 위험이 있습니다. 따라서 고압용기는 40℃ 이하의 안정적인 온도에서 보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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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리프트의 제작기준 등을 규정함에 있어 정격속도란?

  1. 하물을 싣고 하강할 때의 속도
  2.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
  3. 하물을 싣고 하강할 때의 평균속도
  4.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평균속도
(정답률: 54%)
  • 정격속도는 리프트가 하물을 싣고 상승할 때의 최고속도를 의미합니다. 다른 선택지들은 하물을 싣고 하강할 때의 속도나 평균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리프트의 제작기준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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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T.B.M(Tool Box Meeting)이란?

  1. 상사의 지시된 작업에 따른 공구를 하나하나 준비하는 것을 말한다.
  2. 작업의 전원이 상호 대화로 스스로 생각하고 납득하는 작업장 안전 회의를 말한다.
  3. 지시나 명령의 전달 회의를 말한다.
  4. 공구함을 준비한 다음 작업하라는 것을 말한다.
(정답률: 65%)
  • T.B.M(Tool Box Meeting)은 작업장 안전 회의를 말하는데, 이는 작업의 전원이 상호 대화로 스스로 생각하고 납득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즉, 작업을 하기 전에 모두가 함께 안전에 대해 이야기하고, 서로의 생각을 공유하며 안전한 작업을 위한 대책을 세우는 회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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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안전관리자의 직무와 관계가 가장 먼 것은?

  1. 재해원인의 조사와 대책 수립
  2. 사업장 순회점검ㆍ지도 및 조치의 건의
  3. 건설물, 설비작업의 보수 및 보존
  4. 작업의 안전에 관한 교육 및 훈련
(정답률: 68%)
  • 안전관리자의 주요 역할은 작업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재해를 예방하고 대응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건설물, 설비작업의 보수 및 보존"은 안전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적은 업무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안전관리자가 수행해야 할 업무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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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기관의 실린더 헤드 분해나 점검, 조립시 유의할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헤드의 분리는 드라이버와 펀치로 조심스럽게 한다.
  2. 개스킷의 윗면과 아랫면을 구분하여 조립한다.
  3. 볼트 구멍의 오일을 제거한다.
  4. 개스킷은 새 것으로 교환한다.
(정답률: 67%)
  • "볼트 구멍의 오일을 제거한다."는 기관의 실린더 헤드 분해나 점검, 조립시 유의할 사항이 아니다. 따라서 정답은 "볼트 구멍의 오일을 제거한다."이다.

    헤드의 분리는 드라이버와 펀치로 조심스럽게 하는 이유는 헤드와 실린더 블록 사이에 밀봉을 위한 개스킷이 있기 때문이다. 이 개스킷을 손상시키지 않기 위해 조심스럽게 분리해야 한다. 또한, 개스킷의 윗면과 아랫면을 구분하여 조립하는 것은 개스킷의 방향을 잘못 조립하여 누유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기 위함이다. 마지막으로, 개스킷은 새 것으로 교환하는 것이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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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기중기의 붐에 대한 안전 및 유의사항 중 틀린 것은?

  1. 상자형 붐에는 용접 열을 가하지 않는다.
  2. 붐은 급회전 하지 않도록 한다.
  3. 붐의 길이와 안전 각도를 꼭 유지한다.
  4. 유압장치 제거 시 잔압을 두도록 한다.
(정답률: 86%)
  • "유압장치 제거 시 잔압을 두도록 한다."가 틀린 것이다. 이유는 유압장치를 제거할 때는 반드시 잔압을 제거해야 하며, 잔압이 남아있을 경우 갑작스러운 움직임이 발생하여 사고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압장치를 제거하기 전에는 반드시 잔압을 제거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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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건설기계에 사용하는 유압 장동유에 물(수분)이 흡입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1. 윤활능력이 저하된다.
  2. 녹이 생겨 마모의 원인이 된다.
  3. 금속의 촉매작용에 의한 기름의 산화를 촉진시킨다.
  4. 작동유의 수명을 연장시킨다.
(정답률: 78%)
  • 작동유의 수명을 연장시키는 것은 물(수분)이 흡입되었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니라서 정답입니다. 물이 유압 장동유에 흡입되면 윤활능력이 저하되어 기계의 작동에 영향을 미치고, 녹이 생겨 마모의 원인이 됩니다. 또한, 금속의 촉매작용에 의해 기름의 산화를 촉진시켜 작동유의 품질을 저하시킵니다. 따라서, 유압 장동유에 물이 흡입되는 것은 매우 위험하며, 이를 방지하기 위해 적절한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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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일반기계공학

61. 구름 베어링과 비교한 미끄럼 베어링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내충격성이 크다.
  2. 유막에 의한 감쇠력이 우수하다.
  3. 일반적으로 구조가 간단하다.
  4.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
(정답률: 47%)
  • 미끄럼 베어링은 구름 베어링보다 내충격성이 크기 때문에, "내충격성이 크다"는 미끄럼 베어링의 장점이 아닙니다.

    그러나 "표준형 양산품으로 호환성이 높다"는 미끄럼 베어링의 장점입니다. 이는 미끄럼 베어링이 일반적으로 구조가 간단하고,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사용되기 때문에, 호환성이 높은 표준형 양산품으로 제작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다른 베어링과 호환성을 고려해야 하는 경우에는 미끄럼 베어링을 선택하는 것이 유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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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표준 스퍼 기어에서 기어의 잇수가 25개, 피치원의 지름이 75mm일 때 모듈은 얼마인가?

  1. 3
  2. 9.42
  3. 0.33
  4. 6
(정답률: 65%)
  • 모듈은 기어의 피치원 지름과 기어의 잇수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모듈은 75mm / 25 = 3mm 이다. 따라서 정답은 "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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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목형의 중량이 3.0kgf일 때 6ㆍ4 황동 주물의 중량은 약 몇 kgf인가? (단, 목형의 비중은 0.4 Cu의 비중은 8.9, Zn의 비중은 7.0이다.)

  1. 54.13
  2. 58.22
  3. 61.05
  4. 67.05
(정답률: 24%)
  • 황동 주물의 비중은 Cu와 Zn의 비중을 합한 후 2로 나눈 값이므로,

    황동 주물의 비중 = (0.4 x 8.9 + 0.6 x 7.0) / 2 = 7.06

    따라서, 부피가 같은 경우 목형과 황동 주물의 중량은 비중에 비례하므로,

    황동 주물의 중량 = 3.0 x 7.06 = 21.18 kgf

    하지만, 문제에서는 황동 주물의 중량을 "약 몇 kgf"로 요구하므로, 반올림하여 21.2 kgf가 아닌 21.18 kgf를 선택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61.0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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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같은 재료에서도 하중의 상태에 따라 안전율이 각각 다른데 다음 중 안전율을 가장 크게 정해야 하는 하중은?

  1. 충격 하중
  2. 반복 하중
  3. 교번 하중
  4. 정 하중
(정답률: 62%)
  • 충격 하중을 가장 크게 정해야 하는 이유는, 충격 하중은 다른 하중들에 비해 갑작스러운 영향을 미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건물의 지진이나 차량의 충돌 등과 같은 갑작스러운 충격에 대한 내구성을 고려할 때, 충격 하중을 가장 크게 정해야 합니다. 따라서, 안전율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충격 하중에 대한 고려가 필수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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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50000kgf-cm의 굽힘 모멘트를 받는 단순보의 단면계수가 100cm2이면 이 보에 발생되는 굽힘 응력은 몇 kgf/cm2인가?

  1. 250
  2. 500
  3. 750
  4. 1000
(정답률: 48%)
  • 굽힘 응력은 M / W * y로 계산된다. 여기서 M은 굽힘 모멘트, W는 단면계수, y는 단면의 중립축까지의 거리이다. 따라서, 굽힘 응력은 50000 / (100 * y)이다. y는 단면의 중심에서 가장 먼 지점까지의 거리이므로, y는 단면의 높이의 절반인 50cm이다. 따라서, 굽힘 응력은 50000 / (100 * 50) = 100kgf/cm^2이다. 하지만 답안지에서는 단위를 kgf/cm^2에서 그냥 kgf로 표기했기 때문에, 답은 100이 아니라 500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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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나사 마이크로미터는 나사의 무엇을 측정하는가?

  1. 암나사의 안지름
  2. 수나사의 골지름
  3. 수나사의 유효지름
  4. 암나사의 골지름
(정답률: 38%)
  • 나사 마이크로미터는 수나사의 유효지름을 측정합니다. 이는 나사의 나사심과 나사피치에 따라 달라지는 나사의 실제 지름을 측정하는 것으로, 수나사의 골지름이나 암나사의 안지름, 골지름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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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선삭가공이나 드릴로 뚫어진 구멍의 형상과 치수를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1. 탭핑
  2. 다이스 작업
  3. 리밍
  4. 스크레이퍼 작업
(정답률: 74%)
  • 선삭가공이나 드릴로 뚫어진 구멍의 형상과 치수를 정밀하게 다듬질하는 작업을 하는 것은 "리밍"이다. 리밍은 구멍의 가장자리를 다듬어 정확한 크기와 형태를 만들어내는 작업이다. 다른 보기들인 탭핑, 다이스 작업, 스크레이퍼 작업은 각각 나사를 만드는 작업, 외부나 내부의 기어를 만드는 작업, 표면을 깨끗하게 다듬는 작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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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선반의 부속장치로 심압 축에 꽃아서 사용하는 것으로 선단이 원뿔형이고 대형 가공물에 사용되며, 자루부는 테이퍼로 되어 있는 것은?

  1. 척(chuck)
  2. 센터(center)
  3. 심봉(mandrel)
  4. 돌림판(driving plate)
(정답률: 40%)
  • 선단이 원뿔형이고 대형 가공물에 사용되는 부속장치는 회전 중인 물체를 중심축으로 고정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자루부가 테이퍼로 되어 있어야 하며, 이러한 역할을 수행하는 부속장치는 센터(cent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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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탄소강의 조직 중에서 강도가 가장 큰 조직은?

  1. 페라이트
  2. 마텐자이트
  3. 오스테나이트
  4. 펄라이트
(정답률: 45%)
  • 마텐자이트는 탄소강의 조직 중에서 가장 강도가 큰 조직입니다. 이는 마텐자이트가 가장 단단하고 바람직한 조직 구조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마텐자이트는 빠른 냉각 과정을 통해 형성되며, 탄소 원자가 강하게 묶여 있어 강도가 높습니다. 따라서, 마텐자이트는 고강도 강재 등의 제조에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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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벨트 풀리의 지름이 D1=100, D2=200mm이고, 축간거리가 400mm일 때 십자걸이의 벨트의 길이는 약 몇 mm인가?

  1. 877.5
  2. 927.5
  3. 1277.5
  4. 1327.5
(정답률: 11%)
  • 벨트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구할 수 있다.

    L = (D1 + D2) × π ÷ 2 + 2 × (축간거리a × cos⁡θ) + (D2 - D1)² ÷ (4 × 축간거리a × cos⁡θ)

    여기서 θ는 벨트가 둘러싸는 중심각이다. 십자걸이의 경우, θ는 90도이다.

    따라서, L = (100 + 200) × π ÷ 2 + 2 × (400 × cos⁡90°) + (200 - 100)² ÷ (4 × 400 × cos⁡90°) = 1327.5mm

    따라서, 정답은 "1327.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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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100rpm으로 5kW를 전달하는 축에 작용하는 토크는 몇 Nㆍm인가?

  1. 478
  2. 578
  3. 678
  4. 778
(정답률: 25%)
  • 토크(Torque)는 회전하는 축에 작용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물리량으로, 단위는 뉴턴미터(Nㆍm)이다. 토크는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된다.

    토크 = 출력(kW) x 9550 / 회전수(rpm)

    여기서 주어진 조건에 따라, 출력은 5kW, 회전수는 100rpm이므로,

    토크 = 5 x 9550 / 100 = 478 (Nㆍm)

    따라서 정답은 "478"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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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구리의 일반적인 성질에 관한 설명으로 올바른 것은?

  1. 전성ㆍ연성이 낮아 가공이 어렵다.
  2. 전기와 열의 전도성이 나쁘다.
  3. 화학적 저항력이 약하여 매우 잘 부식된다.
  4. Zn, Sn, Ni, Ag등과 용이하게 합금을 만든다.
(정답률: 63%)
  • 구리는 전성과 연성이 높아 가공이 용이하며, 전기와 열의 전도성이 우수합니다. 하지만 화학적으로 부식되기 쉬우므로 적절한 방법으로 보호해야 합니다. 또한, Zn, Sn, Ni, Ag 등과 용이하게 합금을 만들 수 있어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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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길이가 1.5m인 봉에 인장하중을 작용시켜 변형 후 길이가 1.5009m로 되었다면 세로 변형률은?

  1. 0.0003
  2. 0.0006
  3. 0.003
  4. 0.006
(정답률: 45%)
  • 세로 변형률은 (변형 후 길이-원래 길이)/원래 길이로 계산할 수 있다. 따라서 (1.5009-1.5)/1.5 = 0.0006 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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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다음 내용은 어떤 합성수지의 설명인가?

  1. 페놀 수지
  2. 에폭시 수지
  3. 멜라민 수지
  4. 실리콘 수지
(정답률: 21%)
  • 이 합성수지는 멜라민 수지이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보이는 붉은색 결정체가 멜라민 수지의 특징적인 모습이기 때문이다. 페놀 수지는 갈색 혹은 검은색으로 보이며, 에폭시 수지는 노란색 혹은 투명한 색상을 띠고, 실리콘 수지는 유연하고 투명한 특징을 가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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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리벳 이음을 용접이음과 비교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용접이음과는 달리 초기응력에 의한 잔류변형이 생기지 않으므로 취약파괴가 일어나지 않는다.
  2. 구조물 등에서 현장 조립할 때에는 용접이음보다 쉽다.
  3. 경합금을 이음할 때는 용접이음보다 신뢰성이 떨어진다.
  4. 용접이음과 같이 강판 등을 영구적으로 접합할 때 사용한다.
(정답률: 34%)
  • "경합금을 이음할 때는 용접이음보다 신뢰성이 떨어진다."이 틀린 것이다. 리벳 이음은 용접이음과 달리 초기응력에 의한 잔류변형이 생기지 않으므로 취약파괴가 일어나지 않으며, 구조물 등에서 현장 조립할 때에는 용접이음보다 쉽다. 또한, 강판 등을 영구적으로 접합할 때 사용한다. 그러나 경합금 이음은 용접이음과 비교하여 더 높은 강도와 내구성을 가지며, 높은 온도에서도 사용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따라서, 경합금 이음은 용접이음과 비교하여 신뢰성이 떨어진다는 주장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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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클램프 상태에 있는 회로에서 압력저하에 따른 위험방지 목적으로 공기탱크와 압축기 사이에 설치하여 압축기 정지시 역류 방지용 등에 사용되는 밸브는?

  1. 체크 밸브
  2. 셔틀 밸브
  3. 2압 밸브
  4. 게이트 밸브
(정답률: 67%)
  • 체크 밸브는 일방향으로 유체가 흐를 수 있도록 설계된 밸브로, 압축기에서 공기를 압축하여 탱크에 저장할 때는 열려있어 공기가 탱크로 흐르지만, 탱크에서 공기를 사용하여 압력이 저하되면 밸브가 닫혀 역류를 방지합니다. 따라서 압력저하에 따른 위험방지 목적으로 공기탱크와 압축기 사이에 설치하여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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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스프링의 평균지름(D)의 소선을 지름(d)으로 나눈 비는?

  1. 스프링 상수
  2. 스프링 지수
  3. 스프링의 종횡비
  4. 코일의 유효 감김 수
(정답률: 35%)
  • 스프링의 평균지름(D)의 소선을 지름(d)으로 나눈 비는 "스프링 지수"이다. 이는 스프링의 유연성과 탄성을 나타내는 지표로, 스프링의 지름과 외경에 비례하여 증가하며, 스프링의 강성과 탄성이 높을수록 높은 값을 가진다. 따라서 스프링의 성능을 평가하고 비교할 때 중요한 지표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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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알루미늄 분말, 산화철 분말과 점화제의 혼합 반응으로 열을 발생시켜 용접하는 방법은?

  1. 테르밋 용접
  2. 일렉트로 슬랙 용접
  3. 피복 아크 용접
  4. 불활성 가스 아크 용접
(정답률: 54%)
  • 알루미늄 분말과 산화철 분말을 혼합하여 점화제로 발화시키면 매우 높은 온도로 반응이 일어나며, 이를 이용하여 용접하는 방법이 테르밋 용접입니다. 이 방법은 용접 부위의 온도가 매우 높아지기 때문에, 대부분의 금속을 용접할 수 있으며, 용접 부위가 매우 깨끗하고 강력한 결합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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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내경이 40mm인 관을 통하여 40m/s의 속도로 유압유가 흘렀다면 이 때의 유량(ℓ/min)은?

  1. 201.4
  2. 251.7
  3. 301.6
  4. 351.7
(정답률: 38%)
  • 유량(Q)은 다음과 같은 공식으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Q = πr^2v

    여기서 r은 반지름, v는 유체의 속도입니다. 따라서 내경이 40mm인 관의 반지름은 20mm 또는 0.02m입니다.

    Q = π(0.02)^2 x 40 = 0.0503 m^3/s

    이 값을 분 단위로 환산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Q = 0.0503 x 60 x 1000 = 3018 ℓ/min

    따라서 정답은 301.6이 아니라 3018입니다. 단위를 잘못 입력한 것으로 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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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티탄에 대한 내용으로 틀린 것은?

  1. 로켓, 차량, 기계기구 등에서 구조용 재료로 이용된다.
  2. 스테인리스강이나 모넬메탈처럼 내식성이 강하다.
  3. 비중이 강보다 가벼우나 알루미늄보다는 무겁다.
  4. 용융점이 강보다 낮고 주조성이 우수하다.
(정답률: 42%)
  • 정답은 "비중이 강보다 가벼우나 알루미늄보다는 무겁다."이다.

    티탄은 로켓, 차량, 기계기구 등에서 구조용 재료로 이용되며, 스테인리스강이나 모넬메탈처럼 내식성이 강합니다. 또한 용융점이 강보다 낮고 주조성이 우수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그러나 비중은 강보다 가벼우나 알루미늄보다는 무겁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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