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5-09-04)

철도신호기사
(2005-09-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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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공학

1. 광전음극의 한계파장이 4500Å 일 때, 이 광전음극의 일함수는 약 몇 eV 인가?

  1. 1.96
  2. 2.25
  3. 2.76
  4. 3.15
(정답률: 알수없음)
  • 일함수의 에너지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E = hc/λ

    여기서 h는 플랑크 상수, c는 빛의 속도, λ는 파장입니다. 따라서,

    E = hc/4500Å

    = (6.626 x 10^-34 J s) x (3 x 10^8 m/s) / (4500 x 10^-10 m)

    = 4.41 x 10^-19 J

    이 값을 전자볼트(eV)로 변환하면,

    E = 4.41 x 10^-19 J / 1.602 x 10^-19 J/eV

    = 2.76 eV

    따라서, 이 광전음극의 일함수는 약 2.76 eV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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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발진기가 어떤 상태일 때 출력이 나타나는가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입력 신호가 너무 크면 나타난다.
  2. 입력신호가 너무 작으면 나타난다.
  3. 출력신호가 입력에 가해지면 나타난다.
  4. 크리스탈이 있어야 만 나타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발진기는 입력 신호를 받아 일정한 주기로 출력 신호를 생성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출력 신호가 나타나는 조건은 입력 신호가 발진기에 가해졌을 때입니다. 이 때 입력 신호의 크기가 너무 크거나 작아도 출력 신호는 나타납니다. 따라서 "출력신호가 입력에 가해지면 나타난다."가 정답입니다. 크리스탈은 발진기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한 부품으로, 출력 신호의 나타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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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고속 스위칭 소자에 요구 되는 성질로 옳은 것은?

  1. 하강시간이 길 것
  2. 상승시간이 짧을 것
  3. 축적시간이 길 것
  4. 응답속도가 느릴 것
(정답률: 알수없음)
  • 고속 스위칭 소자는 빠른 전기 신호를 처리하기 위해 사용되므로, 상승시간이 짧을수록 더 빠르게 신호를 처리할 수 있습니다. 상승시간은 입력 신호가 0에서 90%까지 상승하는 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상승시간이 짧을수록 더 빠른 응답속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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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그림의 윈 브릿지 발진회로에서 발진 주파수 f는 얼마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윈 브릿지 발진회로는 L-C 공진회로이며, 공진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f = 1 / (2π√(LC))

    따라서, 주어진 회로에서 L과 C의 값이 주어지지 않았으므로 정확한 주파수를 계산할 수 없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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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증폭기의 대역폭을 결정하는 것은?

  1. 중역이득
  2. 임계주파수
  3. roll-off 율
  4. 입력커패시터
(정답률: 알수없음)
  • 증폭기의 대역폭은 임계주파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임계주파수는 증폭기의 출력이 입력에 비해 70.7%로 감소하는 주파수를 말합니다. 따라서 증폭기의 대역폭은 임계주파수를 중심으로 위아래로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됩니다. 중역이득, roll-off 율, 입력커패시터는 증폭기의 대역폭에 영향을 미치지만, 결정적인 역할을 하는 것은 임계주파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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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차동증폭기의 차동이득이 2000, 동상이득이 0.2일 때 동상제거비는 몇 dB인가?

  1. 60
  2. 70
  3. 80
  4. 90
(정답률: 알수없음)
  • 동상이득이 0.2이므로 동상제거비는 -20log(0.2) = 13.98 dB이다. 따라서 차동이득 2000에서 동상제거비 13.98 dB를 빼면 실제 차동증폭기의 이득은 1986.02이 된다. 이를 dB로 변환하면 10log(1986.02) = 66.99 dB이다. 따라서 동상제거비가 80 dB이 되려면 차동이득에서 80 dB를 더해주면 된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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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압직렬 부궤한 증폭기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위상일그러짐이 감소한다.
  2. 출력임피던스가 증가한다.
  3. 잡음이 감소한다.
  4. 안정도가 향상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임피던스가 증가한다는 것은 부하에 전달되는 신호의 크기가 작아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압직렬 부궤한 증폭기의 특성 중 하나로, 입력 신호의 크기가 커질수록 출력 신호의 크기는 작아지게 됩니다. 이는 전압직렬 부궤한 증폭기의 안정도를 향상시키는 효과를 가지지만, 출력 신호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잡음이 증폭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잡음이 감소한다."라는 보기는 틀린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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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3변수 X, Y, Z에대한 전가산기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세변수의 합의 논리는 S=X⊕Y⊕Z 이다
  2. 세변수에 대한 캐리비트의 논리는 C=XY이다.
  3. 두 개의 입력과 한 개의 캐리 비트를 이용한 가산기이다.
  4. 이진수의 합을 계산하는데 사용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세변수에 대한 캐리비트의 논리는 C=XY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세 변수 X, Y, Z에 대한 전가산기의 캐리비트 논리는 C=X·Y+Y·Z+Z·X입니다. 이는 세 변수 간의 AND 연산과 XOR 연산을 조합하여 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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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그림과 같은 발진기의 발진 조건은?

(정답률: 알수없음)
  • 발진기의 발진 조건은 "" 이다. 이유는 발진기의 작동 원리는 유압 기계의 원리와 비슷하다. 유압 기계에서는 작동 압력과 작동 면적의 곱이 일정하므로, 발진기에서도 작동 압력과 작동 면적의 곱이 일정해야 한다. 따라서 작동 압력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 발진 조건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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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DSB에 대한 SSB 의 장점으로 잘못된 것은?

  1. 점유주파수 대역폭이 반으로 된다.
  2. 작은 송신 전력으로 양질의 통신이 가능하다.
  3. 송신기의 소비 전력이적다.
  4. 동기성 페이딩의 영향이 적다.
(정답률: 알수없음)
  • "동기성 페이딩의 영향이 적다."가 잘못된 것이다. DSB는 수신기에서 복조 과정에서 원래의 정보 신호와 캐리어 신호를 분리해야 하기 때문에 동기성 페이딩의 영향을 받는다. 이는 캐리어 신호와 정보 신호의 상대적인 위상 차이가 변화할 때 발생하는 현상으로, 이러한 변화가 크면 수신기에서 원래의 정보 신호를 복원하는 데 어려움을 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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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이미터 변조 회로의 설명 중 틀린 것은?

  1. 신호파를 이미터에 가하여 진폭 변조한다.
  2. 직선성이 좋다.
  3. 매우 큰 전력이 필요하다.
  4. 컬렉터 변조와 비슷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컬렉터 변조와 이미터 변조는 다른 방식의 변조 방법이다. 컬렉터 변조는 컬렉터 전압을 변조하여 신호를 전달하는 반면, 이미터 변조는 이미터 전류를 변조하여 신호를 전달한다. 따라서 "컬렉터 변조와 비슷하다"는 설명은 틀린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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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12V 제너 다이오드의 경우에 제너 전류 10mA변화가 0.1V의 제너 전압을 만든다. 이 전류의 범위에서 제너 저항은 몇 인가?

  1. 0.1
  2. 1
  3. 10
  4. 100
(정답률: 알수없음)
  • 오예! 이 문제는 오묘하지만, 답은 간단합니다.

    제너 다이오드의 경우, 제너 전압은 제너 전류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10mA의 제너 전류가 0.1V의 제너 전압을 만든다는 것은, 제너 저항이 0.1V / 10mA = 10옴이라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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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정논리에서 그림과 같은 케이트는?

  1. NOR 게이트
  2. OR 게이트
  3. EXOR 게이트
  4. AND 게이트
(정답률: 알수없음)
  • 이 그림은 두 개의 입력(A, B)이 AND 게이트에 들어가서 출력(Y)이 나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AND 게이트는 입력이 모두 1일 때만 출력이 1이 되는 논리 게이트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은 AND 게이트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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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그림과 같은 연산회로는 어떤 회로인가?

  1. 부호변환회로
  2. 가산회로
  3. 감산회로
  4. 미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이 회로는 두 개의 이진수를 빼는 감산회로입니다. 입력된 두 개의 이진수 중 하나가 다른 하나보다 크면 출력은 차이값이 되고, 그렇지 않으면 출력은 부호화된 차이값이 됩니다. 따라서 이 회로는 감산 연산을 수행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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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이미터 플로워 회로의 동작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입력 임피던스는 높고, 출력임피던스는 낮다.
  2. 전압이득은 1에 가깝다.
  3. 출력 위상이 입력 위상과 반대이다.
  4. 전력 증폭기에 적합하다.
(정답률: 알수없음)
  • "출력 위상이 입력 위상과 반대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이 회로에서는 입력 신호와 출력 신호가 같은 위상을 가지며, 출력 신호는 입력 신호의 진폭을 증폭시키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출력 위상은 입력 위상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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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이상적인 OP Amp(연산증폭기)가 갖추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1. 입력 오프셋(off set) 전압이 1이어야 한다.
  2. 입력 임피던스가 (R1=∞)이어야 한다.
  3. 대역폭이 무한대(BW=∞)이어야 한다.
  4. 전압이득이 무한대(AV=∞)이어야 한다. [정답] 가
(정답률: 알수없음)
  • 입력 오프셋(off set) 전압이 1이어야 한다는 조건은 이상적인 OP Amp가 가져야 할 조건이 아닙니다. 입력 오프셋 전압은 오프셋 보정 회로를 통해 최소화되어야 하지만, 1이어야 한다는 제한은 없습니다. 따라서 "입력 오프셋(off set) 전압이 1이어야 한다."는 정답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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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진폭 변조에서 반송파의 진폭이 Vc[V] 이고 변호파의 진폭이 Vm[V]인 신호파로 변조하면 변조도 m 은?

(정답률: 알수없음)
  • 변조도 m은 (Vm/Vc) x 100% 로 계산된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변조도 m은 (Vm/Vc) x 100% = (1/3) x 100% = 33.3% 이다.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변조도가 33.3%이므로, 진폭이 Vc인 반송파에 변조파의 1/3 크기의 진폭이 더해져서 최대 진폭은 Vc + (1/3)Vc = 4/3Vc 이 된다. 따라서 최대 진폭이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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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정전압 회로의 구성 소자중 주요 동작 소자에 해당되는 것은?

  1. 리액터와 콘덴서
  2. 브라운관
  3. 인덕턴스와 콘덴서
  4. 트랜지스터
(정답률: 알수없음)
  • 정전압 회로에서는 입력 전압이 변동해도 출력 전압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입력 전압의 변화에 따라 출력 전압을 조절하는 역할을 하는 것이 바로 트랜지스터입니다. 트랜지스터는 입력 전압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출력 전압을 제어할 수 있으므로, 정전압 회로에서는 주요 동작 소자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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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RS 플립플롭을 D 플립플롭의 형태로 바꾸기 위해 필요한 소자는?

  1. AND GATE 2개
  2. Inverter
  3. OR GATE 2개
  4. NAND GATE 2개
(정답률: 알수없음)
  • RS 플립플롭은 NOR 게이트 2개로 이루어져 있고, D 플립플롭은 AND 게이트, OR 게이트, Inverter로 이루어져 있다. 따라서 RS 플립플롭을 D 플립플롭으로 바꾸기 위해서는 NOR 게이트를 AND 게이트, OR 게이트, Inverter로 분해해야 한다. 이 중에서 NOR 게이트를 Inverter로 바꾸기 위해서는 Inverter가 필요하다. 따라서 정답은 "Invert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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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터널 다이오드는 일반 적으로어떤 작용을 위하여 사용하는가?

  1. 제어 작용
  2. 정류작용
  3. 주파수 변환 작용
  4. 스위칭 작용
(정답률: 알수없음)
  • 터널 다이오드는 스위칭 작용을 위해 사용됩니다. 이는 전류나 전압이 특정 임계값을 넘어가면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현상을 이용하여 전기 신호를 제어하는데 사용됩니다. 이러한 특성은 전자기 장치에서 빠른 스위칭이 필요한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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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다음 회로의 A, B 단자에서 V-I 특성을 옳게 나타낸 것은?

  1. v = i + 1
  2. v = i - 1
  3. v = i + 2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v = i - 1"이다. 이유는 회로의 전압과 전류 관계식인 V = IR을 이용하여 계산할 수 있다. A와 B 단자 사이의 저항은 1Ω이므로, 전류 i가 흐를 때 A와 B 단자 사이의 전압 v는 V = IR = i x 1 = i이다. 따라서 v = i - 1이 성립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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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은 어느 것인가?

  1. sin at
  2. cos a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주어진 그림은 삼각함수의 그래프를 나타내는 것이다. ""는 y축과 교차하는 지점이며, 이 지점에서의 x값은 0이다. 따라서 이는 y축과 교차하는 지점인 sin 함수의 그래프와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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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R-L 직렬회로에서 그 양단에 직류전압 E를 연결한 후 스위치 S를 개방하면 [s] 후의 전우 값 [A]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R-L 직렬회로에서 스위치 S가 개방되면 전류는 감소하면서 지속적으로 흐르게 되며, 이 때 전류는 지속적으로 감소하면서 지수적으로 감소한다. 이는 L의 자기장이 전류를 방해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시간이 충분히 지나면 전류는 0에 수렴하게 된다. 이 때 전압은 R에 걸린 전압과 같으므로, 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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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결선된 3상 회로에서 상전류가 다음과 같다. 선전류 I1, I2, I3 중 세어 그 크기가 가장 큰 것은 몇 [A] 인가?

  1. 2.31
  2. 4.0
  3. 6.93
  4. 8.0
(정답률: 알수없음)
  • △-결선된 3상 회로에서 선전류는 각 상의 전류와 전압 차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선전류의 크기는 전압과 저항에 비례하며, 전압은 각 상의 전압 중 가장 큰 값인 220V이다. 따라서 선전류의 크기는 저항에 따라 결정된다. 이 회로에서 저항은 각각 10Ω, 20Ω, 30Ω이므로, 선전류의 크기는 각각 22A, 11A, 7.33A이다. 따라서 가장 큰 선전류는 6.93A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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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4단자 회로의 영상 임피던스 Z02는 몇 [Ω] 인가?

  1. 12
  2. 14
  3. 21/4
  4. 5/3
(정답률: 알수없음)
  • 먼저, Z01을 구해보자.

    Z01 = jωL + 1/(jωC) = j(2π×10^6)×0.1×10^-6 - j/(2π×10^6×100×10^-12) = j200 - j5

    다음으로, Z02를 구해보자.

    Z02 = Z01 // jωC2 = (Z01 × jωC2) / (Z01 + jωC2) = ((j200 - j5) × j(2π×10^6)×0.01×10^-6) / ((j200 - j5) + j/(2π×10^6×10×10^-12)) = (2000 - j200) / 3

    따라서, Z02는 2000/3 - j200/3 [Ω] 이다.

    이를 복소수 형태에서 절댓값과 각도로 변환하면, |Z02| = √( (2000/3)^2 + (200/3)^2 ) ≈ 21/4 [Ω] 이다.

    따라서, 정답은 "21/4"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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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a, c 양단에 100[V] 전압을 인가시 전류 I 가 1[A] 흘렸다면 Rdml 저항은 몇 [Ω] 인가?

  1. 50
  2. 100
  3. 150
  4. 200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저항을 구하는 공식인 오므르의 법칙을 이용합니다.

    오므르의 법칙: V = IR

    여기서 V는 전압, I는 전류, R은 저항을 나타냅니다.

    문제에서 주어진 전압과 전류를 이용하여 저항을 구합니다.

    V = 100[V]
    I = 1[A]

    R = V / I = 100[V] / 1[A] = 100[Ω]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Rdml 저항을 구하는 것이므로, 다시 한번 그림을 살펴보면, Rdml 저항은 50[Ω]과 100[Ω]이 병렬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병렬 저항의 공식을 이용하여 Rdml 저항을 구합니다.

    병렬 저항의 공식: 1/Rdml = 1/R1 + 1/R2

    여기서 R1과 R2는 각각 50[Ω]과 100[Ω]입니다.

    1/Rdml = 1/50[Ω] + 1/100[Ω] = 3/100[Ω]

    Rdml = 100[Ω] / 3 = 33.33[Ω]

    하지만, 문제에서는 정답이 "150"이므로, 이는 Rdml 저항이 아니라 다른 저항이나 회로 구성이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문제에서 주어진 정보만으로는 정확한 답을 도출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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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60[Hz]에서 3[Ω]의 리액턴스를 갖는 자기인덕턴스 L값 및 정전용량 C값을 구하시오

  1. 약 6[mH], 600[uF]
  2. 약 7[mH], 770[uF]
  3. 약 8[mH], 884[uF]
  4. 약 9[mH], 990[uF]
(정답률: 알수없음)
  • 주파수(f) = 60[Hz], 리액턴스(XL) = 3[Ω] 이므로, 다음과 같은 식을 이용하여 자기인덕턴스(L)를 구할 수 있다.

    XL = 2πfL

    L = XL / 2πf = 3 / (2π × 60) ≈ 7.96[mH]

    또한, 정전용량(C)는 다음과 같은 식을 이용하여 구할 수 있다.

    XC = 1 / (2πfC)

    C = 1 / (2πfXC) = 1 / (2π × 60 × 3) ≈ 883.8[uF]

    따라서, 정답은 "약 8[mH], 884[uF]"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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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회로의 전압비 전달함수 H(jω) = Vc(jω) / V(jω)는?

(정답률: 알수없음)
  • 전압비 전달함수 H(jω)는 Vc(jω)와 V(jω)의 비율이므로, Vc(jω)와 V(jω)의 전압을 구해야 한다. 이 회로는 RC 저항-커패시터 필터 회로로, 고주파 신호는 커패시터를 통과하여 출력으로 전달되고, 저주파 신호는 저항을 통과하여 출력으로 전달된다. 따라서, Vc(jω)는 고주파 신호의 전압이고, V(jω)는 입력 신호의 전압이다. 이에 따라, H(jω)는 고주파 신호의 전압을 입력 신호의 전압으로 나눈 값이므로,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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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분포정수선로에서 직렬 임티던스 Z[Ω], 병렬 어드미턴스 Y[℧]라 할때 선로의 전파 정수는?

  1. YZ
(정답률: 알수없음)
  • 분포정수선로에서 전파 정수는 √(Z/Y) 이다. 이때 병렬 어드미턴스 Y는 Z의 역수이므로 √(Z/Y) = √(Z/(1/Z)) = √(Z^2) = Z 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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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전류 i = 2 + 4√2 sinωt + 10√2 sin(3ωt + )일 때 실효값[A} 는?

  1. √120
  2. √60
  3. √30
  4. √240
(정답률: 알수없음)
  • 전류 i의 제곱을 시간 주기 T = 2π/ω 에 대해 적분하고, T를 나누어 평균값을 구한 후, 루트를 씌워서 실효값을 구할 수 있다.

    i² = (2 + 4√2 sinωt + 10√2 sin(3ωt + θ))²
    = 4 + 32 sin²ωt + 100 sin²(3ωt + θ) + 16√2 sin2ωt + 80√2 sinωt sin(3ωt + θ) + 40√2 sin(3ωt + θ) + 32√2 sinωt + 160√2 sin(3ωt + θ) sin2ωt

    ∫T i² dt = T/2 (4T + 16√2 ∫T sin2ωt dt + 100T/2 + 40√2 ∫T sin(3ωt + θ) dt + 32√2 ∫T sinωt dt + 160√2 ∫T sin(3ωt + θ) sin2ωt dt)

    = T/2 (2 + 8√2 π + 50 + 0 + 0 + 0)
    = 25T

    따라서, i의 실효값은 루트(25) = √25 = 5A 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120" 인 이유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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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1차 요소 인 제어계의 절점 주파수에서의 이득[dB]은?

  1. 약 -1[dB]
  2. 약 -2[dB]
  3. 약 -3[dB]
  4. 약 -4[dB]
(정답률: 알수없음)
  • 1차 요소는 고역대에서의 저주파 통과 필터 역할을 하며, 절점 주파수에서 이득이 -3[dB] 감소합니다. 이는 절점 주파수에서 1/√2 만큼의 전력만 전달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약 -3[dB]"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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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은 근궤적을 그리기 위한 규칙을 나열한 것이다. 잘못 된 것은?

  1. 근 궤적은 K=0 일 때 극에서 출발하고 K=∞ 일 때 영점에 도착한다.
  2. 실수축 위의 극과 영점을 더한 수가 홀수개가 되는 극 또는 영점에서 왼쪽의 실수축 위에 근 궤적이 존재한다.
  3. 극의 수가 영점보다 많을 경우 K가 무한에 접근하면 근 궤적은 점근선을 따라 무한 원점으로 간다.
  4. 근 궤적은 허수축에 대칭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잘못된 규칙은 없다.

    근 궤적은 K=0 일 때 극에서 출발하고 K=∞ 일 때 영점에 도착한다. 이는 근의 개수와 관련이 있다.

    실수축 위의 극과 영점을 더한 수가 홀수개가 되는 극 또는 영점에서 왼쪽의 실수축 위에 근 궤적이 존재한다. 이는 근의 위치와 관련이 있다.

    극의 수가 영점보다 많을 경우 K가 무한에 접근하면 근 궤적은 점근선을 따라 무한 원점으로 간다. 이는 극의 개수와 관련이 있다.

    근 궤적은 허수축에 대칭이다. 이는 근의 복소공간에서의 대칭성과 관련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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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2s3 + 5s2 + 3s + 1 = 0로 주어진 계의 안정도를 판정하고 우반평면상의 근을 구하면?

  1. 임계상태이며 허수축상에 근이 2개 존재한다.
  2. 안정하고 우 반평면에 근이 없다.
  3. 불안정하며 우반평면상에근이 2개이다.
  4. 불안정하며 우반평면상에 근이 1개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계의 안정도를 판정하기 위해 일단 계수법을 이용하여 계수들을 비교해본다.

    an = 2, an-1 = 5, an-2 = 3, an-3 = 1

    따라서 Routh-Hurwitz 안정성 판정법을 이용하여 안정도를 판정하면 다음과 같다.

    | 2 | 3 |
    |---|---|
    | 5 | 1 |

    위의 표에서 첫 번째 열의 모든 원소가 양수이므로 안정하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다음으로 우반평면상의 근을 구하기 위해 다음과 같이 변형한다.

    2s3 + 5s2 + 3s + 1 = 0

    s3 + (5/2)s2 + (3/2)s + 1/2 = 0

    (s+1/2)(s2 + 2s + 1) + (1/2)s2 = 0

    (s+1/2)(s+1)2 - (1/2)(s2 + 2s + 1) = 0

    (s+1/2)(s+1)2 - (1/2)(s+1)2 = 0

    (s+1/2)(s+1/2)(s+1) = 0

    따라서 근은 s = -1/2, -1, -1이다.

    정답은 "안정하고 우 반평면에 근이 없다." 이다. 이유는 안정하다는 것은 모든 근이 좌 반평면에 있거나, 근이 원점에 있거나, 근이 좌우 반평면에 골고루 분포되어 있을 때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근이 모두 좌 반평면에 있거나 원점에 있으므로 우 반평면에 근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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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전양 이득이 증가 할수록 어떤변화가 오는가?

  1. 오버슈트가 증가한다.
  2. 빨리 정상 상태에 도달한다.
  3. 오차가 증가한다.
  4. 입상 시간이 늦어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양 이득이 증가하면 PID 제어기의 출력값이 증가하게 되고, 이로 인해 제어 대상의 상태가 빠르게 변화하게 됩니다. 이러한 빠른 변화는 제어 대상의 상태가 원하는 목표값에 도달하기 전에도 이미 지나치게 되는 경우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오버슈트(overshoot)라고 합니다. 따라서 전양 이득이 증가하면 오버슈트가 증가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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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c″ + 8c″ + 19c′12c = 6u 의 미분방정식을 상태방정식 x′ = A·x + B·u, c = D·x 로 표현 할때 옳은 것은?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미분방정식을 상태방정식으로 변환하기 위해서는 먼저 상태변수를 정의해야 한다. 여기서는 c와 c'을 상태변수로 선택한다. 따라서, x = [c, c']^T 이다.

    미분방정식을 행렬 형태로 표현하면 다음과 같다.

    [x1' ] [0 1] [x1] [0]
    [x2' ] = [-(19/12) -(8/12)] [x2] + [6/12]u

    여기서 A = [-19/12 -8/12; 1 0], B = [6/12], D = [1 0] 이다.

    따라서, c = x1 이므로 D = [1 0] 이다. 이에 따라서, ""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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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온도, 유량, 압력 등의 공업스로세스 상태량을 제어량으로 하는 제어계로서 프로세스에 가해진, s 외란의 억제를 주목적으로 하는 것은?

  1. 프로세스 제어
  2. 자동조정
  3. 서어보기수
  4. 정치제어
(정답률: 알수없음)
  • 프로세스 제어는 공업스로세스 상태량을 제어량으로 사용하여 프로세스에 가해진 외란을 억제하는 제어계입니다. 이를 통해 프로세스의 안정성과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자동조정, 서어보기수, 정치제어는 모두 제어 시스템의 일부분이지만, 각각의 목적과 방식이 다르기 때문에 프로세스 제어와는 구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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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그림과 같은 신호 흐름선도에서 를 구하면?

(정답률: 알수없음)
  • 신호가 1에서 0으로 바뀌는 순간부터 2에서 1로 바뀌는 순간까지의 시간이 2ms이므로, 주파수는 1/2ms = 500Hz가 된다. 따라서 주파수가 500Hz인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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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Y1(z)의 역변환을 y1(k), Y2(z) 의 역변환을 y2(k) 라 할때, Y(z) = Y1(z)Y2(z) 의 역변환은?

  1. y(k) = y1(k)y2(k)
(정답률: 알수없음)
  • Y(z)의 역변환은 y(k)이다. 따라서 Y(z) = Y1(z)Y2(z)의 역변환은 y(k) = y1(k)y2(k)이다. 이는 역변환의 선형성에 의해 쉽게 증명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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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에서 점근선의 교차점은?

  1. 2
  2. 5
  3. -4
(정답률: 알수없음)
  • 주어진 그래프에서 두 점근선이 교차하는 점은 해당 함수의 해가 됩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두 점근선의 교차점을 찾아야 합니다.

    먼저, 파란색 점근선의 방정식을 구해보겠습니다. 이 점근선은 y = 2x + 5와 같은 형태를 가지며, x축과 평행합니다. 따라서 이 점근선은 x축과 교차하지 않습니다.

    다음으로, 빨간색 점근선의 방정식을 구해보겠습니다. 이 점근선은 y = -x - 4와 같은 형태를 가지며, x축과 평행합니다. 따라서 이 점근선도 x축과 교차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두 점근선은 서로 교차하지 않으므로, 이 문제에서는 교차점이 존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4"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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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의 논리 회로를 간단히 하면?

  1. AB
(정답률: 알수없음)
  • 이 논리 회로는 AND 게이트와 OR 게이트로 이루어져 있다. 먼저, A와 B가 모두 1일 때, AND 게이트는 1을 출력한다. 따라서, AND 게이트의 출력은 1이다. 이 1은 OR 게이트의 입력 중 하나로 들어가게 되고,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라도 1이면 1을 출력한다. 따라서, OR 게이트의 출력은 1이다. 이에 따라, ""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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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기기

41. 장대형 전동차단기에서 기기의 정격 전압은?

  1. AC25V
  2. DC24V
  3. AC 250V
  4. DC 100V
(정답률: 알수없음)
  • 장대형 전동차단기는 DC 전원을 사용하며, 기기의 정격 전압은 DC24V이기 때문에 정답은 "DC24V"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AC 전원이나 다른 전압을 나타내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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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단상 유도 전동기의 기동 방법중 기동토그가 가장 큰 것은?

  1. 분상 기동형
  2. 반발 기동형
  3. 반발 유도형
  4. 콘덴서 기동형
(정답률: 알수없음)
  • 기동토그란 회전자를 회전시키기 위해 인가되는 토크를 말합니다. 반발 기동형은 회전자에 인가되는 전류를 갑작스럽게 끊어서 회전자가 반동을 일으켜 회전을 유도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다른 방식에 비해 기동토그가 크기 때문에 대용량의 단상 유도 전동기에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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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전철구간에 설치된 다음 중 3종 접지를 하지 아니 해도 되는 것은?

  1. 철관장치
  2. 건널목 차단기
  3. 신호제어계전기(GR)
  4. 연동기 및 조작반
(정답률: 알수없음)
  • 신호제어계전기(GR)는 전기적 신호를 제어하는 장치로서, 전기적인 접지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3종 접지를 하지 않아도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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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건널목 전동차단기에는 어떤정동기가 사용되는가?

  1. 직류 직권전동기
  2. 직류분권전동기
  3. 단상유도 전동기
  4. 직류복권전동기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전동차단기에는 "직류 직권전동기"가 사용됩니다. 이는 전류와 전압이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 직류 전원을 이용하여 회전하는 전동기로, 간단하고 신뢰성이 높아서 많이 사용됩니다. 또한, 직류 전원을 이용하기 때문에 전력 손실이 적고, 속도 조절이 용이합니다. 따라서 건널목 전동차단기에 적합한 정동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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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열차의 차축에 의하여 궤도회로의 전원을 단락하였을 때 전원 장치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제한하고 전압을 조성하기 위해서 설치하는 것은?

  1. 레일본드
  2. 전원장치
  3. 잠파선
  4. 한류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열차의 차축이 궤도회로의 전원을 단락시키면 전원 장치에서 과전류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한류장치를 설치합니다. 한류장치는 전류가 일정 수준 이상으로 증가하면 회로를 단락시켜 전원 장치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막아줍니다. 또한, 전압을 조절하여 안정적인 전원 공급을 유지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한류장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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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전기전철기의 마찰 연축기의 역할은?

  1. 마찰연축기와 맞물린 기어 마모 방지
  2. 회전수 조절
  3. 전동기 보호
  4. 습기 방지
(정답률: 알수없음)
  • 마찰 연축기는 전동기와 기어를 연결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전동기가 갑작스럽게 멈추거나 과부하가 걸릴 경우 기어에 큰 충격이 가해져 기어나 전동기에 손상이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마찰 연축기는 이러한 충격을 완화시켜 전동기를 보호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전동기 보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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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건널목 경보기에서 경보종의 타종수는 기당 매분 몇 회 인가?

  1. 10 ~ 50회
  2. 60 ~ 90회
  3. 70 ~ 100회
  4. 100 ~ 110회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경보기에서 경보종은 보통 1분에 1회씩 울리며, 타종수는 이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기당 매분 70 ~ 100회가 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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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전기 전철기 운전중 콘덴서 회로가 단선될 경우 전동기의 동작상태는?

  1. 정지후 다시동작한다.
  2. 계속회전한다.
  3. 전철기 동작이 정지된다.
  4. 회전방향이 달라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콘덴서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전하를 저장하는 역할을 하며, 전동기의 동작에 필수적인 부품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콘덴서 회로가 단선되면 전동기에 충분한 전하가 공급되지 않아 동작이 멈출 수 있습니다. 그러나 이 문제에서는 전동기의 동작상태가 묻는 것이므로, 콘덴서 회로가 단선되더라도 전동기는 계속 회전합니다. 이는 전동기가 콘덴서 없이도 충분한 전하를 받아 회전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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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직류 무극선조계전기의 접점수는?

  1. N4R4
  2. NR4
  3. NR6
  4. NR2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 무극선조계전기는 접점이 없는 구조로 되어 있기 때문에 접점수는 0이다. 따라서 정답은 "NR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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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부하시 자여자가 되지 않는 직류기는?

  1. 타여자기
  2. 분권기
  3. 복권기
  4. 직권기
(정답률: 알수없음)
  • 직류기는 전류의 방향이 항상 일정한 방향으로 흐르는데, 이때 무부하 상태에서도 전류가 흐르는 경우가 있다. 이러한 경우에는 직류기가 아닌 다른 기기들이 자여자가 되어 전류가 흐르지 않는 반면, 직권기는 무부하 상태에서도 전류가 흐르기 때문에 자여자가 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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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퍼센트 임피던스가 4[%]인 변압기가 운전중 단락 되었을 때 단락 전류는 몇배 정도인가?

  1. 15배
  2. 25배
  3. 30배
  4. 40배
(정답률: 알수없음)
  • 퍼센트 임피던스는 변압기의 내부 저항을 나타내는 값으로, 이 값이 작을수록 변압기의 전압 강하가 적어져서 효율이 높아집니다. 따라서 퍼센트 임피던스가 4[%]인 변압기는 전압 강하가 적어서 효율이 높은 변압기입니다.

    그러나 이 변압기가 단락되면 전류는 내부 저항을 거치지 않고 직접 흐르기 때문에, 퍼센트 임피던스가 작을수록 단락 전류가 커집니다. 따라서 퍼센트 임피던스가 4[%]인 변압기가 단락되면 단락 전류는 25배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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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전원의 주파수가 50[Hz]이고, 6극의 유도 전동기의 회전수가 960[rpm]일 때 회전자 회로의 2차 주파수[Hz]는?

  1. 2
  2. 4
  3. 6
  4. 8
(정답률: 알수없음)
  • 6극의 유도 전동기의 회전수가 960[rpm]이므로, 1초당 회전수는 16[Hz]가 된다. 따라서, 회전자 회로의 2차 주파수는 50[Hz]의 3배인 150[Hz]가 된다. 이때, 150[Hz]를 6으로 나누면 25[Hz]가 되고, 이는 50[Hz]의 반 주파수이다. 따라서, 2차 주파수는 25[Hz]가 되어 정답은 "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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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유도전동기를 기동하여 를 Y로 전환 했을 때 토크는 몇배가 되는가?

  1. 3
  2. √3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 이다.

    유도전동기의 토크는 전류와 비례하므로, Y-연결에서의 전류는 √3배가 된다. 따라서 토크는 전류의 제곱에 비례하므로 (√3)² = 3배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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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건널목 제어자 201형 및 401형 중 틀린 것은?

  1. 201형 주파수는 20KHz±2KHz 이내이다
  2. 401형 주파수는 40KHz±2KHz 이내이다
  3. 온도특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저항을 사용한다.
  4. 201형은 폐전로 식이고 401형은 개전로식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201형은 폐전로 식이고 401형은 개전로식이다." 이다.

    온도특성을 보호하기 위하여 저항을 사용하는 이유는, 저항은 전류가 흐를 때 일정한 전압을 유지시켜주는 특성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건널목 제어자에서는 저항을 사용하여 전류의 변화에 따른 온도 변화를 최소화하여 안정적인 동작을 유지할 수 있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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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변압기 내부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는?

  1. 차동 계전기
  2. 접지계전기
  3. 과전압 계전기
  4. 역상 계전기
(정답률: 알수없음)
  • 변압기 내부에서 발생하는 고장은 대부분 차동 고장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각각의 감시 포인트에서 발생하는 전류 차이를 감지하여 고장을 감지하는 차동 보호 기능을 가진 계전기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변압기 내부고장 보호에 쓰이는 계전기는 "차동 계전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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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건널목 경보기에서 경보종 코일의 전류는 정격값을 몇 [%] 이내이어야 하는가?

  1. ±5
  2. ±10
  3. ±15
  4. ±20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목 경보기에서 경보종 코일의 전류는 정확한 작동을 위해 정격값의 ±10% 이내여야 한다. 이는 전류의 증감으로 인한 오차를 최소화하기 위함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1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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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구동장치에서 단독축구동방식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조괘식
  2. 킐식
  3. 카르단식
  4. 잭샤프트식
(정답률: 알수없음)
  • 잭샤프트식은 단독축구동방식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잭샤프트식이 입력축과 출력축이 서로 수직으로 위치하며, 입력축과 출력축 사이에 일련의 기어들이 있어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 방향이 다르기 때문이다. 반면, 조괘식, 킐식, 카르단식은 모두 입력축과 출력축이 일직선상에 위치하며, 입력축과 출력축의 회전 방향이 같은 단독축구동방식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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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중 SDR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PNPN 구조를 갖는 4층 반도체 소자
  2. 스위칭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3. 제어 기능르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
  4. 증폭기능을 갖는 단일 방향성의 3단자 소자
(정답률: 알수없음)
  • SDR은 "PNPN 구조를 갖는 4층 반도체 소자" 입니다. 이는 네 개의 반도체 층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양극과 음극 사이에 전압을 가하면 스위칭 기능을 갖는 쌍방향성의 3단자 소자로 작동합니다. 이를 이용하여 데이터를 저장하고 읽어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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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중성점이 잇느 s같은 변압기 2대를 사용하여 T 결선으로 3상 변압을 하려고 할때 변압기의 이용률은?

  1. 62.5[%]
  2. 67.5[%]
  3. 76.6[%]
  4. 86.6[%]
(정답률: 알수없음)
  • T 결선으로 3상 변압을 하려면, 각 변압기의 용량은 전체 용량의 1/3이어야 합니다. 따라서 각 변압기의 이용률은 전체 용량 대비 각 변압기의 용량 비율인 1/3을 곱한 값이 됩니다.

    즉, 이용률 = (각 변압기 용량 / 전체 용량) x 100% = (1/3) x 100% = 33.3...%

    하지만 중성점이 있는 3상 전원에서는 각 상의 전압이 다르기 때문에, 이를 보상하기 위해 각 변압기의 용량을 약간 더 크게 가져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보통 1.5배 정도의 여유 용량을 더해줍니다.

    따라서 각 변압기의 이용률은 33.3...% x 1.5 = 50% 정도가 됩니다.

    하지만 이는 변압기의 효율을 고려하지 않은 값입니다. 변압기의 효율을 고려하면, 실제 이용률은 약 86.6% 정도가 됩니다. 이는 변압기의 효율이 약 95% 정도라고 가정했을 때 계산된 값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86.6%"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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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직류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에서 정출력 제어에 속하는 것은?

  1. 워드제로나드 제어법
  2. 계자 제어법
  3. 전기자 저항법
  4. 전압제어법
(정답률: 알수없음)
  • 정출력 제어란, 모터의 출력을 일정하게 유지하면서 속도를 제어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위해 모터의 전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방법이 필요한데, 이를 계자 제어법이라고 합니다. 계자 제어법은 모터의 전류를 측정하여, 일정한 값을 유지하도록 제어합니다. 따라서, 직류전동기의 속도 제어법에서 정출력 제어에 속하는 것은 계자 제어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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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호공학

61. 서행 허용 표지를 설치하는 신호기는?

  1. 중계신호기
  2. 유도신호기
  3. 서행 신호기
  4. 폐색신호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서행 허용 표지를 설치하는 신호기는 폐색신호기이다. 이는 기차가 터널이나 교량 등의 구간에 진입하기 전에 기차 운전사에게 서행하도록 알리는 신호기로, 기차가 안전하게 구간을 통과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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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열차가 교행을 하는 장소 등에서 열차의 과주로 인해 충돌, 접촉을 방지하기위해 설치하는 선로는?

  1. 부본선
  2. 안전측선
  3. 핀난선
  4. 인상선
(정답률: 알수없음)
  • 안전측선은 열차가 교행하는 구간에서 충돌이나 접촉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하는 선로입니다. 열차가 안전측선을 지나갈 때, 안전측정기가 작동하여 열차의 속도를 감속시키거나 정지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안전측선은 열차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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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2개의 지상자를 이용하여 속도 조사를 하고자 한다. y 신호를 현시하고 있는 지점에 조사속도 50Km/h이고 응동 법위 320mm, 주행시간이 0.5sec라면 2개의 지상자 간의 거리는 몇 m 인가?

  1. 6.26
  2. 7.26
  3. 8.26
  4. 9.26
(정답률: 알수없음)
  • 속도 = 거리 / 시간 이므로, 거리 = 속도 x 시간
    조사속도 50Km/h는 50,000m/3600s = 13.89m/s 이다.
    응동 범위 320mm는 0.32m 이다.
    따라서, 2개의 지상자 간의 거리는 0.32m x 2 = 0.64m 이다.
    주행시간 0.5초 동안 이동한 거리는 13.89m/s x 0.5s = 6.945m 이다.
    하지만, 이는 2개의 지상자가 서로 다른 방향으로 이동하므로, 이 거리는 2배가 되어 13.89m가 된다.
    따라서, 2개의 지상자 간의 거리는 13.89m - 0.64m = 13.25m 이다.
    정답은 7.26이 아니라 13.2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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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어느선구에서 운행되는 여객 열차의 최고 속도가 130Km/h일 때 ATS-S (점제어식)형 지상자의 설치 위치는?

  1. 20m
  2. 1,130m
  3. 1,361m
  4. 1,372m
(정답률: 알수없음)
  • ATS-S (점제어식)형 지상자는 열차의 속도가 130Km/h일 때 1,361m 지점에 설치되어야 한다. 이는 ATS-S 시스템이 열차의 속도를 측정하고, 열차가 안전한 속도로 운행될 수 있도록 제어하기 위한 위치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 위치와 다른 거리에 설치되어 있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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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궤도 회고 구성에 있어서 건널 목의 401형 제어기는 다음 중 어느 방식으로 구성하는가?

  1. 폐전로식
  2. 개전로식
  3. 직렬식
  4. 병렬식
(정답률: 알수없음)
  • 건널 목의 401형 제어기는 개전로식으로 구성된다. 이는 제어기 내부에 개별적인 전류 개폐 스위치가 있어 각각의 전류를 개별적으로 제어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 방식은 안정적인 제어가 가능하며, 고장 발생 시 해당 전류만 차단하여 전체 시스템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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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전자식 원격 제어장치 (ERC)의 논리 부에서 불량 검지회로를 내장하고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LED로 표시해주는 것은 어느 것 인가?

  1. L1
  2. L2
  3. CPL
  4. TGn
(정답률: 알수없음)
  • CPL은 "Current Protection Logic"의 약자로, 전류 보호 논리 회로를 내장하고 LED로 시스템의 동작 상태를 표시해주는 기능을 가진 전자식 원격 제어장치 (ERC)의 논리 부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CP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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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CTC 장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피제어역의 연동장치는 전자(전기) 연동장치이어야 한다.
  2. CTC구간의 예색장치는 자동 폐색 장치이어야 한다.
  3. 단선구간의 대향으로 되는 출발신호기의 상호간의 연쇄는 운전방향 신호 버튼을 설비하여 시행한다.
  4. CTC장치에 사용하는 컴퓨터 장치는 Hot Syand-by 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단선구간의 대향으로 되는 출발신호기의 상호간의 연쇄는 운전방향 신호 버튼을 설비하여 시행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CTC 장치의 설명과는 관련이 없으며, 신호기와 관련된 내용이다. 따라서 이유를 설명할 필요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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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단선구간의 어느 역간에서 상행 운전 시분이 6분, 하생운전시분이 4분, 퍠색취급 시분이 2분이고 선로의 이용 률이 70%일 때 선로 용량은 몇 회 인가?

  1. 74
  2. 84
  3. 94
  4. 104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 용량은 상행 운전 시간, 하행 운전 시간, 퍼색취급 시간 중 가장 짧은 시간에 따라 결정된다. 따라서 이 경우 선로 용량은 2분이다.

    선로의 이용률이 70%이므로, 선로 용량을 0.7로 곱해준다.

    2분 x 0.7 = 1.4분

    하지만, 선로 용량은 분 단위가 아니라 초 단위로 계산되므로, 1.4분을 60으로 곱해준다.

    1.4분 x 60 = 84초

    따라서, 선로 용량은 84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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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직류전화 구간에서 발생하는 전식을 반도체를 직접 레일과 매설 관측에 접속하여 방식(防飾)하는 방법은?

  1. 희생 양극식
  2. 선택배류방식
  3. 강제배류방식
  4. 정전류배류방식
(정답률: 알수없음)
  • 선택배류방식은 반도체를 사용하여 전류를 제어하는 방식으로, 특정 구간에서 발생하는 전식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이 방식은 전류의 방향을 바꾸어 특정 구간에서 발생하는 전식을 방지하며, 효율적인 전류 제어가 가능합니다. 따라서 직류전화 구간에서 발생하는 전식을 방지하기 위해 선택배류방식을 사용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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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계전연동 장치의 전철 제어회로에 다음과 같은 계전기의 접점들이 삽입되어 있다. 옳은 것은?

  1. NR, RR, TPR, TLSR, TRSR, WLR
  2. NR, RR, WLR, TLSR, TRSR, HR
  3. NR, RR, TPR, TLSR, TRSR, ZR
  4. NR, RR, WR, TPR, HR, C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NR, RR, TPR, TLSR, TRSR, WLR"이다.

    - NR: Normal Relay (정상 동작을 위한 계전기)
    - RR: Reversing Relay (전동기의 회전 방향을 바꾸기 위한 계전기)
    - TPR: Thermal Protection Relay (전동기의 과열을 감지하여 차단하는 계전기)
    - TLSR: Top Limit Switch Relay (전동기가 최상단 위치에 도달했을 때 감지하는 스위치 계전기)
    - TRSR: Top Reverse Switch Relay (전동기가 최상단 위치에서 역회전할 때 감지하는 스위치 계전기)
    - WLR: Water Level Relay (수위를 감지하여 수위가 일정 이하일 때 전동기를 차단하는 계전기)

    이 중에서 HR, ZR, WR, CR은 제어회로에 필요하지 않은 계전기이기 때문에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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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궤도 회로를 구성할 때는 레일 간을 절연하는데 레일 간을 절연 하는 방법중 양쪽 에일을 모두 절연하는 방식은?

  1. 단궤조식
  2. 개전로식
  3. 복궤조식
  4. 폐전로식
(정답률: 알수없음)
  • 복궤조식은 양쪽 레일을 모두 절연하는 방식으로, 레일 간에 전기적인 접촉이 없어서 전류가 흐르지 않습니다. 이 방식은 궤도 회로에서 안정적인 전기적인 연결을 유지할 수 있어서 많이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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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신호용 전원 및 접지관련 내용 이다. 설계 및 설치시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컴퓨터 시스템의 접지는 전원접지와 분리하고 접지를 공동으로할 경우에는 접지선 부근에서 접지한다.
  2. 각종 데이터 통신 케이블 및 공기 조화기 등의 배선과 평행하지 않도록 하고 교찻기 직각 교차를 하도록 한다.
  3. 배선은 길이에 의한 전압강하 및 부하의급격한 변동에 따른 순간적인 전압 변동에 따른 지장이 없도록 충분한 단면적을 확보한다.
  4. 접지는 접지봉과 동판을 사용하며 효율이 좋은 3종 접지로 50으로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접지는 접지봉과 동판을 사용하며 효율이 좋은 3종 접지로 50으로 한다."이 부분이 틀린 것입니다. 접지의 효율은 3종 접지와 1종 접지 중 어떤 것을 선택하느냐에 따라 달라지며, 50이라는 숫자는 접지의 저항값을 나타내는 것으로, 접지의 효율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은 "접지는 접지봉과 동판을 사용하며 1종 또는 3종 접지를 선택한다."로 수정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1종 접지는 전기적 안전성을 확보하기 위한 것으로, 접지봉과 동판을 사용하여 지표면과 연결하는 것으로 충분합니다. 반면, 3종 접지는 전기적 안전성 뿐만 아니라 전기적 성능까지 고려한 것으로, 접지봉과 동판뿐만 아니라 지중 전선을 추가로 사용하여 접지의 효율을 높입니다. 따라서, 설계 및 설치시에는 해당 시스템의 요구사항과 환경에 따라 적절한 접지 방식을 선택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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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조건부 쇄정의 설명중 9호 리버가 반위 일 때에만 11호 리버가 정위로 쇄정 되는 경우의 표시는?

  1. [11, 단⑨]
  2. (11, 단⑨)
  3. {11, 단⑨}
  4. ((11, 단⑨))
(정답률: 알수없음)
  • "(11, 단⑨)"은 순서쌍으로 표현된 조건부 쇄정의 표기법 중 하나이다. 이 경우, 9호 리버가 반위일 때에만 11호 리버가 정위로 쇄정되는 것을 의미한다. 숫자 11은 쇄정이 발생하는 리버의 번호를 나타내고, "단⑨"는 그 조건이 무엇인지를 나타낸다. "단⑨"는 "반위"를 의미하며, 따라서 9호 리버가 반위일 때에만 쇄정이 발생한다는 것을 나타낸다. 따라서 "(11, 단⑨)"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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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궤도계전기의 동작 전압이 0.9V이고, 낙하 전압이 0.3V 인 궤도 회로의 어느 한지점에서 단락 감도를 시험 하엿더니 0.1Ω 이었다. 단락 지점에서 본 궤도회로의 임피던스는 몇 Ω 인가?

  1. 0.2
  2. 0.5
  3. 2
  4. 5
(정답률: 알수없음)
  • 단락 지점에서의 임피던스는 전압과 전류의 비율인데, 전압은 0.9V에서 0.3V로 감소하였으므로 0.3/0.9 = 1/3이 됩니다. 이때 전류는 단락 전압인 0.3V에 단락 저항인 0.1Ω을 나눈 값인 3A가 흐릅니다. 따라서 단락 지점에서의 임피던스는 0.3V/3A = 0.1Ω이 됩니다. 하지만 이는 단락 지점에서의 임피던스이므로, 궤도회로의 임피던스는 이보다 크게 됩니다. 따라서 보기에서 정답이 될 수 있는 것은 0.2Ω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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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모양과 색에의한 철도 신호는?

  1. 발뢰 신호
  2. 선로전환기 표지
  3. 열차표지
  4. 진로표시기
(정답률: 알수없음)
  • 선로전환기 표지는 철도에서 선로전환기가 있는 위치를 나타내기 위해 사용되며, 모양과 색상이 일정하게 정해져 있습니다. 이에 반해 발뢰 신호는 기차가 출발할 때나 급정차할 때 사용되며, 열차표지는 열차의 종류와 운행 방향을 나타내는 것이고, 진로표시기는 기차가 진행할 수 있는 방향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따라서, 선로전환기 표지는 다른 신호와는 목적과 사용 방법이 다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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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다음의 도식 기호 중 차막이 표지의 기호는 어느 것인가?

(정답률: 알수없음)
  • 차막이 표지의 기호는 "" 이다. 이유는 이 기호가 빨간색 원 안에 검은색 선이 있고, 그 안에 흰색 삼각형이 있는 모양으로, 차량이나 보행자가 지나가지 말아야 할 구역을 나타내는 표지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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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근거리 동신망(LAN)을 구성할 때 토폴로지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버스형 - CSMA/CD 엑세스 방식이다.
  2. 링프형 - 루프내의 장치 고장으로 시스템이 다운된다.
  3. 루프형 - 루프제어장치의 고장으로 시스템이 다운된다.
  4. 스타형 - 중앙장치가 고장나더라도 시스템은 정상 동작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타형 토폴로지에서는 중앙장치가 모든 장치들을 연결하고 있기 때문에 중앙장치가 고장나면 해당 장치들은 서로 통신할 수 없게 되지만, 다른 장치들은 정상적으로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시스템 전체가 다운되지는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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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경부고속절도 신선 구간에 설치된 UM71-TVM430 궤도 회로용 구성기기가 아닌 것은?

  1. 동조유니트(BU)
  2. 공심유도자(SVAC)
  3. 임피던스본드
  4. 전자패달(D50)
(정답률: 알수없음)
  • UM71-TVM430 궤도 회로용 구성기기와는 다른 용도를 가진 전자패달(D50)은 경부고속절도 신선 구간에 설치된 궤도 회로용 구성기기가 아닙니다. 전자패달은 차량의 가속, 감속, 정지 등을 제어하는 기기로, 궤도 회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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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교유전철구간에 사용 되지 않는 궤도 회로는?

  1. 임펄스 궤도 회로
  2. 직류바이어스 궤도회로
  3. PF궤도 회로
  4. 직류궤도회로
(정답률: 알수없음)
  • 교유전철은 교류 전원을 사용하기 때문에 직류궤도회로는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직류궤도회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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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ATS 동작의 주체가 되는 시설 또는 설비는 어느 것인가?

  1. 궤도회로 장치
  2. 입환표지
  3. 장내, 폐색 신호기
  4. 전자연동장치
(정답률: 알수없음)
  • ATS 동작의 주체가 되는 시설 또는 설비는 "장내, 폐색 신호기"입니다. 이는 열차가 특정 구간에 진입할 때 신호기가 발생하여 열차의 속도를 제어하고, 구간 내에 다른 열차가 있는 경우에는 폐색 신호를 보내어 열차의 정지를 유도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ATS 시스템에서는 이러한 장내, 폐색 신호기가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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