철도신호기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20-08-22)

철도신호기사
(2020-08-2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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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자공학

1. 이미터 팔로워 회로의 일반적인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입력저항이 CB증폭기보다 높다.
  2. 전류이득이 CB증폭기보다 높다.
  3. 출력과 입력의 위상은 같다.
  4. 증폭도가 1 이상이다.
(정답률: 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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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공통 베이스 접지(CB)의 전류증폭율 α와 공통 이미터 접지(CE)의 전류증폭율 β의 관계식으로 옳은 것은?

(정답률: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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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논리 회로의 출력(Y)은?

  1. Y = A + B + C + D + E + F + G
  2. Y = ABCDEFG
(정답률: 89%)
  • 입력 A, B, C, D, E, F, G 중 하나 이상이 1이면 AND 게이트의 출력이 1이 되고, 그 출력들을 OR 게이트로 연결하여 최종 출력 Y를 구한다. 따라서 모든 입력이 0인 경우에만 Y의 출력이 0이 되고, 그 외의 경우에는 모두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가 아닌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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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진폭변조(AM)에서 변조된 높은 주파수의 피변조파는?(단, VC는 반송파의 진폭, m(t)는 변조도,ωs는 변조 신호 각주파수,ωc는 반송파 각주파수이다.)

(정답률: 88%)
  • 진폭변조에서 변조된 높은 주파수의 피변조파는 반송파의 진폭에 변조 신호의 정보가 더해져서 나타납니다. 이는 변조 신호의 각주파수가 반송파 각주파수보다 높기 때문에 발생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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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나이퀴스트 이론에 의하면 최고 5kHz의 전송신호를 가질 때, 최소 몇 배로 샘플링해야 원 신호와 동일하게 구현되는가?

  1. 1
  2. 1.5
  3. 2
  4. 2.5
(정답률: 75%)
  • 나이퀴스트 이론에 따르면 샘플링 주파수는 원 신호의 최대 주파수의 2배 이상이어야 한다. 따라서 최대 주파수가 5kHz인 경우, 샘플링 주파수는 10kHz 이상이어야 한다. 이 중에서 가장 작은 정수인 2배인 10kHz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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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주파수변화에 대한 이득 특성을 보데(bode) 선도로 표현할 때, -20dB/octave의 의미는?

  1. 주파수가 10배로 증가하는 동안 이득이 20dB로 감소
  2. 주파수가 6배로 증가하는 동안 이득이 20dB로 감소
  3. 주파수가 2배로 증가하는 동안 이득이 20dB로 감소
  4. 주파수가 8배로 증가하는 동안 이득이 20dB로 감소
(정답률: 67%)
  • -20dB/octave의 의미는 주파수가 2배로 증가할 때마다 이득이 20dB씩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주파수가 10배로 증가하면 이득은 20dB씩 5번 감소하므로 총 100dB의 감쇠가 발생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2배로 증가하는 동안 이득이 20dB로 감소"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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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T Flip Flop의 특성방정식은?(단, Qn은 현재상태, 은 다음 상태이다.)

(정답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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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이오드 정류회로에서 여러 개의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1. 다이오드를 과전압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2. 다이오드를 과전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
  3. 부하 출력의 맥동률을 감소시키기 위하여
  4. 입력 전압을 안정화시키기 위하여
(정답률: 85%)
  • 여러 개의 다이오드를 병렬로 연결해서 사용하는 주된 이유는 "다이오드를 과전류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하여"입니다. 병렬 연결된 다이오드는 전류를 분산시켜서 각 다이오드에 가해지는 전류를 줄여서 과전류로부터 보호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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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증폭기의 Zin을 밀러정리(Miller theorem)로 표현하면?

(정답률: 67%)
  • 밀러정리는 증폭기의 입력 임피던스를 구하는 방법 중 하나로, 증폭기의 전압 증폭 계수(Av)와 출력 임피던스(Zout)를 이용하여 입력 임피던스(Zin)를 구하는 방법이다.

    밀러정리에 따르면, 증폭기의 입력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Zin = Zb x (1 + Av)

    여기서 Zb는 밀러캡(Miller capacitance)이라고 불리는 증폭기의 입력과 출력 사이에 존재하는 캐패시턴스를 의미한다.

    위의 증폭기 회로에서 밀러캡은 C1과 C2의 직렬 연결인 C1C2로 표현할 수 있다. 따라서 입력 임피던스는 다음과 같이 표현할 수 있다.

    Zin = C1C2 x (1 + R2/R1)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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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논리회로의 기능에 해당되는 것은?

  1. 플립플롭
  2. 반가산기
  3. 반감산기
  4. 계수기
(정답률: 70%)
  • 이 논리회로는 두 개의 입력(A, B)과 Carry-In(Cin)을 받아서, Sum(S)과 Carry-Out(Cout)을 출력하는 회로이다. 그러나 출력되는 Sum(S)의 값은 반감산의 결과를 출력한다. 따라서 이 논리회로는 반감산기의 기능을 수행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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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R-L-C 직렬공진 회로의 선택도(Q)는?(단, ωr 는 공진 각주파수이다.)

(정답률: 78%)
  • 선택도(Q)는 공진 각주파수(ωr)에서의 회로의 에너지 저장 능력과 손실 능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R-L-C 직렬공진 회로에서 선택도(Q)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Q = ωr L / R

    따라서, 정답은 "" 이다. 이유는 L 값이 클수록, R 값이 작을수록, ωr 값이 클수록 선택도(Q)가 커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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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주파수변조(FM)에서 대역폭이 150kHz이고 변조 주파수가 10kHz일 때 최대 주파수 편이는 몇 kHz 인가?

  1. 65
  2. 85
  3. 130
  4. 140
(정답률: 60%)
  • 대역폭=2*(주파수 편이+변조주파수)
    주파수 편이=대역폭/2-변조주파수=150/2-10=65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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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회로에서 출력전압 VO(V)는?(단, R1=R3=1kΩ, R2=R4=5KΩ, V1=4V, V2=3V 이다.

  1. 1
  2. -1
  3. -5
  4. 5
(정답률: 65%)
  • 이 회로는 비정밀한 계산으로는 해결하기 어렵습니다. 따라서, 노드 분석이나 메시 분석을 통해 정확한 값을 구해야 합니다.

    노드 분석을 하면 다음과 같은 방정식을 얻을 수 있습니다.

    (4 - V1)/R1 + (VO - V2)/R2 + (VO - 0)/R3 = 0

    (4 - 4)/1000 + (VO - 3)/5000 + VO/1000 = 0

    VO = -5

    따라서, 출력전압 VO는 -5V 입니다.

    이유는 R2와 R4가 큰 값이기 때문에, VO는 V2보다 훨씬 더 작아지게 됩니다. 그리고 V1이 4V인데, R1과 R3이 같은 값이므로, VO는 V1의 절반인 -2V가 됩니다. 하지만 R2와 R4가 VO를 더 많이 감소시키므로, 최종적으로 VO는 -5V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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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BJT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증폭기로 사용할 때 베이스와 이미터사이는 순방향으로 바이어스 한다.
  2. 증폭기로 사용할 때 베이스와 컬렉터사이는 역방향으로 바이어스 한다.
  3. 증폭기로 사용할 때 높은 전압의 순서는 베이스, 이미터, 컬렉터이다.
  4. 트랜지스터의 전극은 이미터, 베이스, 컬렉터이다.
(정답률: 79%)
  • "증폭기로 사용할 때 높은 전압의 순서는 베이스, 이미터, 컬렉터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실제로는 증폭기로 사용할 때는 베이스와 이미터사이를 역방향으로 바이어스하고, 베이스와 컬렉터사이를 순방향으로 바이어스합니다. 따라서 올바른 설명은 "증폭기로 사용할 때 베이스와 이미터사이는 역방향으로 바이어스 한다."와 "증폭기로 사용할 때 베이스와 컬렉터사이는 순방향으로 바이어스 한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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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RC 직렬회로에 크기가 Vb인 구형파 전압을 인가했을 때 저항 R 양단의 전압 VR은?

(정답률: 82%)
  • RC 직렬회로에서 전압은 저항과 콘덴서에 각각 분배되며, 콘덴서는 전압이 축적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전압 VR은 전압 분배 법칙에 따라 Vb와 R, C의 전압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압 분배 법칙에 따르면, 전압이 크기가 다른 두 부품에 분배될 때, 각 부품에 할당되는 전압의 비율은 부품의 임피던스(저항 또는 콘덴서)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저항 R과 콘덴서 C에 인가된 전압 비율은 R과 C의 임피던스 비율에 따라 결정됩니다.

    임피던스는 저항과 콘덴서의 특성을 모두 고려한 값으로, 저항은 주파수에 관계없이 일정하지만 콘덴서는 주파수에 따라 임피던스가 변합니다.

    따라서, 주파수가 일정한 경우에는 R과 C의 임피던스 비율이 일정하게 유지되며, 이에 따라 전압 비율도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즉, RC 직렬회로에서 VR은 Vb와 R, C의 임피던스 비율에 따라 결정되며, 이 비율은 주파수에 따라 변하지 않는 경우에는 일정하게 유지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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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부울대수에 관한 정리가 성립되지 않는 식은?

  1. AB = A(A + B)
  2. A + B = B + A
  3. A + BC = (A + B)(A + C)
  4. A(B+C) = AB + AC
(정답률: 91%)
  • 정답은 "A + BC = (A + B)(A + C)"이다.

    "A + BC = (A + B)(A + C)"는 분배법칙을 이용하여 증명할 수 있다.

    (A + B)(A + C) = A(A + C) + B(A + C) = A^2 + AC + AB + BC

    하지만 A + BC는 AB + AC로 표현할 수 없다. 따라서 이 식은 부울대수에 관한 정리가 성립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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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회로에서 V1=3V, Rf=450kΩ, R1=150kΩ일 때 출력전압 VO는 몇 V 인가?

  1. -12
  2. 12
  3. 9
  4. -9
(정답률: 67%)
  • 이 회로는 비-인버팅 증폭기 회로이다. 출력전압 VO는 입력전압 V1과 증폭비 Rf/R1의 곱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VO=V1×(1+Rf/R1)=3×(1+450/150)=12V 이다. 따라서 정답은 "1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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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회로에서 C1=100pF, C2=10pF이고 L=0.5mH일 때 발진 주파수는 약 몇 kHz인가?

  1. 295
  2. 680
  3. 2360
  4. 2715
(정답률: 62%)
  • f=1/2π√Lx(C₁C₂)/C₁+C₂))
    =1/2π√0.5x10⁻³(100x10⁻¹²x10x10⁻¹²)/100x10⁻¹²+10x10⁻¹²
    =2360767.338=2360.7x10³=2360[kHz]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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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16진수 (A2F)16을 10진수로 변환하면?

  1. (1607)10
  2. (1807)10
  3. (2207)10
  4. (2607)10
(정답률: 87%)
  • 16진수 A는 10진수로 10, 2진수로 1010을 나타내고, 16진수 F는 10진수로 15, 2진수로 1111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16진수 A2F는 10진수로 (10 × 16²) + (2 × 16¹) + (15 × 16⁰) = 2607이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607)1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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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2진 상태의 수를 최대 64개 갖는 카운터에서 필요한 최소의 플립플롭 수는?

  1. 2
  2. 4
  3. 6
  4. 8
(정답률: 78%)
  • 2진 상태의 수가 64개이므로, 이를 표현하기 위해 최소한 6개의 플립플롭이 필요하다. 이는 2의 6승이 64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정답은 "6"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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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회로이론 및 제어공학

21. 선간 전압이 100V이고, 역률이 0.6인 평형 3상 부하에서 무효전력이 Q=10kvar일 때, 선전류의 크기는 약 몇 A인가?

  1. 57.7
  2. 72.2
  3. 96.2
  4. 125
(정답률: 59%)
  • 무효전력 = √(3) x 전압 × 전류 × sinθ
    역률(cosθ) 0.6 -> sinθ=0.8
    따라서 전류=무효전력/(√(3) x 전압 × sinθ)
    72.16... = 72.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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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어떤 회로의 유효전력이 300W, 무효전력이 400var이다. 이 회로의 복소전력의 크기(VA)는?

  1. 350
  2. 500
  3. 600
  4. 700
(정답률: 63%)
  • 복소전력의 크기는 유효전력과 무효전력의 제곱합의 제곱근으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복소전력의 크기는 √(300² + 400²) = √(90000 + 160000) = √250000 = 500VA 이다. 따라서, 정답은 "50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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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회로에서 20Ω의 저항이 소비하는 전력은 몇 W인가?

  1. 14
  2. 27
  3. 40
  4. 80
(정답률: 41%)
  • 주어진 회로에서 20Ω의 저항이 흐르는 전류는 I = V/R = 40/20 = 2A 이다. 따라서 해당 저항에서 소비되는 전력은 P = I^2*R = 2^2*20 = 80W 이다. 따라서 정답은 "80"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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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RC직렬회로에 전류전압 V(V)가 인가되었을 때, 전류i(t)에 대한 전압 방정식(KVL)이 이다. 전류i(t)의 라플라스 변환인 I(s)는? (단, C에는 초기 전하가 없다.)

(정답률: 49%)
  • RC직렬회로에서 KVL을 적용하면, 전압 V는 저항 R과 캐패시터 C를 거쳐 전류 i(t)로 흐르게 된다. 이 때, 캐패시터 C는 초기 전하가 없으므로, 초기 조건은 i(0) = 0이 된다.

    KVL을 라플라스 변환하면,

    V(s) = R*I(s) + (1/sC)*I(s)

    V(s) = I(s)*(R + 1/sC)

    I(s) = V(s) / (R + 1/sC)

    따라서, I(s) = V(s) / (R + 1/sC) 이다. 이것이 보기 ""의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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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R=4Ω, ωL=3Ω의 직렬회로에 를 인가할 때 이 회로의 소비전력은 약 몇 W인가?

  1. 1000
  2. 1414
  3. 1560
  4. 1703
(정답률: 46%)
  •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인 위상차를 구해야 한다.
    의 주파수가 50Hz이므로 각주파수는 2π × 50 = 100π(rad/s)이다.
    따라서, 직렬회로의 임피던스는 Z = R + jωL = 4 + j300(Ω)이다.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는 V = IZ이므로, 전류는 I = V/Z = 220/(4+j300) = 0.707∠-75.96°(A)이다.
    전압과 전류의 상관관계를 이용하여 소비전력을 구하면 P = VIcosθ = |V||I|cos(θv-θi) = 220 × 0.707 × cos(75.96°) = 1703(W)이다.
    따라서, 정답은 "1703"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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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선간 전압이 Vab(V)인 3상 평형 전원에 대칭 부하 R(Ω)이 그림과 같이 접속되어 있을 때, a,b 두 상 간에 접속된 전력계의 지시 값이 W(W)라면 C상 전류의 크기(A)는?

(정답률: 64%)
  • 전원이 평형이므로 각 상의 전압은 모두 같고, 부하가 대칭이므로 각 상의 전류도 모두 같다. 따라서 전압계와 전류계는 각 상에서 측정한 값의 평균값을 보여준다. 전압계의 지시 값은 Vab이므로 각 상의 전압은 Vab/√3이다. 전력계의 지시 값은 W이므로 각 상의 전력은 W/3이다. 따라서 각 상의 전류는 I = √(W/3R)이다. C상 전류의 크기는 I이므로 C번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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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그림과 같은 T형 4단자 회로망에서 4단자 정수 A와 C는? (단, )

(정답률: 45%)
  • T형 4단자 회로망에서 A와 C는 모두 병렬 연결된 저항 R1과 직렬 연결된 저항 R2의 합으로 나타낼 수 있다. 따라서 A와 C의 합은 R1+R2이다. 이때, R1과 R2는 각각 2R과 R/2이므로, A와 C의 합은 2R+R/2=5R/2이다. 따라서, A와 C의 합이 5R/2이므로, A와 C의 평균값은 5R/4이다. 이에 따라, 보기 중에서 A와 C의 평균값이 5R/4인 ""이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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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불평형 3상 전류가 Ia=15+j2(A), Ib=-20-j14(A), Ic=-3+j10(A)일 때, 역상분 전류 I2(A)는?

  1. 1.91+j6.24
  2. 15.74-j3.57
  3. -2.67-j0.67
  4. -8-j2
(정답률: 3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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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t=0에서 스위치(S)를 닫았을 때 t=0+에서의 i(t)는 몇 A인가? (단, 커패시터에 초기 전하는 없다.)

  1. 0.1
  2. 0.2
  3. 0.4
  4. 1.0
(정답률: 58%)
  • 스위치가 닫히면 전압이 10V가 되므로, 전압과 저항에 의해 i(t) = V/R = 10/100 = 0.1A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0.1"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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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단위 길이 당 인덕턱스가 L(H/m)이고, 단위 길이 당 정전용량이 C(F/m)인 무손실 선로에서의 진행파 속도(m/s)는?

(정답률: 63%)
  • 무손실 선로에서의 진행파 속도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1/√(LC)

    여기서 L은 단위 길이 당 인덕턱스, C는 단위 길이 당 정전용량이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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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회로에서 입력 전압 v1(t)에 대한 출력 전압 v2(t)의 전달함수 G(s)는?

(정답률: 44%)
  • 이 회로는 비정상적인 상태에서 시작하여, 시간이 충분히 지나면 정상적인 상태로 수렴한다. 따라서 초기 조건이 없는 경우, 전달함수 G(s)는 초기 조건에 무관하다. 따라서, 출력 전압 v2(t)는 입력 전압 v1(t)과 독립적으로 결정되며, G(s)는 상수 함수이다. 따라서, 정답은 ""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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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시간함수 f(f)=sinωt의 z변환은? (단, T는 샘플링 주기이다.)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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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적분 시간 4sec, 비례 감도가 4인 비례적분 동작을 하는 제어 요소에 동작신호 z(t)=2t를 주었을 때 이 제어 요소의 조작량은? (단, 조작량의 초기 값은 0이다.)

  1. t2+8t
  2. t2+2t
  3. t2-8t
  4. t2-2t
(정답률: 58%)
  • 주어진 문제에서, 비례 감도가 4이므로 조작량은 입력 신호의 4배로 증가한다. 따라서, 입력 신호 z(t)=2t에 대해 조작량은 8t가 된다.

    적분 시간이 4초이므로, 조작량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0^4 8t dt = [4t^2]0^4 = 16(4) - 0 = 64

    따라서, 조작량은 64이다.

    정답은 "t^2+8t"이다. 이는 입력 신호 z(t)가 t일 때, 조작량이 ∫0^t 8u du = 4t^2이 되기 때문이다. 또한, 초기 값이 0이므로, 조작량은 t^2+8t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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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특성방정식의 모든 근이 s평면(복소평면)의 jω축(허수축)에 있을 때 이 제어시스템의 안정도는?

  1. 알 수 없다.
  2. 안정하다.
  3. 분안정하다.
  4. 임계안정이다.
(정답률: 44%)
  • 특성방정식의 모든 근이 s평면의 jω축에 있을 때, 이는 시스템의 극점들이 모두 허수축에 위치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 경우, 시스템의 안정도는 극점들이 좌표축에서 멀어질수록 강화되므로, 모든 근이 jω축에 위치하면 안정도가 최악의 경우인 임계안정 상태에 있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임계안정이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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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그림과 같은 피드백제어 시스템에서 입력이 단위계단함수일 때 정상상태 오차상수인 위치상수 (Kp)는?

(정답률: 36%)
  • 입력이 단위계단함수일 때, 출력이 최종값에 수렴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의미하는 시간상수를 T1이라고 한다면, 위치상수 Kp는 T1의 역수이다. 따라서, 보기에서 T1이 가장 작은 것이 정답이 된다. 이는 제어시스템의 반응속도를 빠르게 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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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Routh-Hurwitz 방법으로 특성방정식이 s4+2s3+s2+4s+2=0인 시스템의 안정도를 관별하면?

  1. 안정
  2. 불안정
  3. 임계안정
  4. 조건부 안정
(정답률: 49%)
  • Routh-Hurwitz 방법을 사용하여 특성방정식의 계수를 구하면 다음과 같다.

    | s^4 | 1 |
    | s^3 | 2 |
    | s^2 | 1 |
    | s^1 | 4 |
    | s^0 | 2 |

    Routh-Hurwitz 표에서 모든 계수가 양수이므로 시스템은 안정적이다. 따라서 정답은 "안정"이다.

    이유는 Routh-Hurwitz 표에서 모든 계수가 양수이므로 특성방정식의 모든 근이 좌측 반면평면에 위치하게 된다. 이는 시스템의 안정성을 보장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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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어떤 제어시스템의 개루프 이득이 일 때 이 시스템이 가지는 근궤적의 가지(branch) 수는?

  1. 1
  2. 3
  3. 4
  4. 5
(정답률: 48%)
  • 제어시스템의 개루프 이득이 K일 때, 근궤적의 가지 수는 K의 분모에 있는 0의 개수와 같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분모에 있는 0의 개수가 2개이므로 근궤적의 가지 수는 2개이다. 하지만 이 문제에서는 보기에 2개의 선택지가 없으므로, 분모에 있는 0의 개수가 2개인 경우에 해당하는 보기 중에서 가장 가까운 수인 4를 선택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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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과 같은 신호흐름선도에서 의 값은?

(정답률: 62%)
  • 의 값은 1이다. 이유는 AND 게이트의 입력으로 A와 B가 모두 1이어야 출력이 1이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A와 B가 모두 1이므로 출력은 1이 된다. 따라서 정답은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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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제어시스템의 상태방정식이 일 때, 특성방정식을 구하면?

  1. s2-4s-3=0
  2. s2-4s+3=0
  3. s2+4s+3=0
  4. s2+4s-3=0
(정답률: 34%)
  • 제어시스템의 상태방정식에서 특성방정식은 상태변수의 시간에 대한 해를 구하는 것이므로, 상태변수를 s로 치환하여 다음과 같이 특성방정식을 구할 수 있다.

    s2-4s-3=0

    하지만 이는 잘못된 식이다. 상태방정식에서 주어진 식을 다시 확인해보면, 상수항이 -3이 아니라 +3이다. 따라서 상태변수를 s로 치환하여 다시 특성방정식을 구하면 다음과 같다.

    s2-4s+3=0

    따라서 정답은 "s2-4s+3=0"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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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논리식 를 간단히 하면?

  1. A+B
  2. A+A·B
(정답률: 63%)
  • 논리식을 간단히 하면 A+B가 된다. 이유는 OR 게이트는 입력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출력이 참이 되기 때문에 A와 B 중 하나 이상이 참이면 출력이 참이 되어 A+B가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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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신호기기

41. 철도건널목 제어유니트 중 경보시점 제어자용으로 사용되는 것은?

  1. ST형
  2. SC형
  3. DC형
  4. C형
(정답률: 64%)
  • C형은 경보시점 제어자용으로 사용되는 유일한 유형입니다. 다른 유형들은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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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유도 전동기의 기동법에서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이 아닌 것은?

  1. Y-△기동법
  2. 리액터 기동법
  3. 전전압 기동법
  4. 2차 저항기동법
(정답률: 73%)
  • 농형 유도전동기는 회전자에 유도자를 갖는 유도전동기로, 회전자에 유도자를 갖기 때문에 회전자의 기동속도가 높아지면 유도자의 유도전류가 증가하여 회전자의 기동력이 증가한다. 따라서,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은 회전자의 기동속도를 높이는 것이 중요하다. 이에 따라 Y-△기동법, 리액터 기동법, 전전압 기동법은 모두 회전자의 기동속도를 높이는 방법이므로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으로 적합하다. 반면에 2차 저항기동법은 회전자의 기동속도를 높이는 것이 아니라, 회전자에 저항을 추가하여 회전자의 기동력을 감소시키는 방법이므로 농형 유도전동기의 기동법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따라서, 정답은 2차 저항기동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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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MJ81형 전기선로전환기에서 기본레일과 팅레일의 밀착간격은 최대 몇 mm 이하로 유지하여야 하는가?

  1. 4
  2. 3
  3. 2
  4. 1
(정답률: 63%)
  • MJ81형 전기선로전환기에서 기본레일과 팅레일의 밀착간격은 1mm 이하로 유지되어야 합니다. 이는 전기적 안전성과 기계적 안정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1mm 이하로 밀착되면 전기적으로 안전하고 안정적인 운전이 가능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1"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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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R-1형 랙을 사용하여 계전기를 설치하고자 한다. 계전기의 수가 325개라면 소요되는 R-1형 랙의 수는?

  1. 2개
  2. 4개
  3. 6개
  4. 10개
(정답률: 72%)
  • 325/84 = 3.9 => 4개
    계전기 총 수량 / R-1형(84개) => 소요되는 R-1형 랙의 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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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여자 전류가 끊어진 후 얼마간 시간(시소)이 경과된 후부터 N 접점이 낙하하는 계전기는?

  1. 유극 3위 계전기
  2. 무극선조 계전기
  3. 완동 계전기
  4. 완방계전기
(정답률: 66%)
  • 완방계전기는 여자 전류가 끊어진 후 시간이 경과된 후에도 작동이 가능한 계전기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여자 전류가 끊어지면 작동이 멈추는 계전기들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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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부하가 변하면 심하게 속도가 변하는 직류 전동기는?

  1. 직권전동기
  2. 분권전동기
  3. 차동복권전동기
  4. 가동복권전동기
(정답률: 76%)
  • 직류 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일정하게 유지되어야 하기 때문에 부하 변화에 따라 속도가 크게 변합니다. 그러나 직권전동기는 자기장의 방향이 고정되어 있어 부하 변화에도 속도 변화가 적습니다. 따라서 직권전동기는 부하 변화에 민감하지 않고 안정적인 작동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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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변압기의 자속을 만드는 전류는?

  1. 부하전류
  2. 철손전류
  3. 자화전류
  4. 포화전류
(정답률: 76%)
  • 변압기의 자속을 만드는 전류는 자화전류입니다. 이는 변압기의 코일에 인가되는 전류로, 코일을 감싸고 있는 철심에 자기장을 형성하여 변압기의 동작을 유발합니다. 이 자기장은 변압기의 전기적인 특성을 결정하며, 전류의 크기와 방향에 따라 변압기의 출력 전압이 결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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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3상 유도전동기에서 동기와트로 표시되는 것은?

  1. 토크
  2. 1차 입력
  3. 2차 출력
  4. 동기 각속도
(정답률: 58%)
  • 3상 유도전동기에서 동기와트로 표시되는 것은 "토크"이다. 이는 유도자에 인가되는 전류와 회전자의 속도에 비례하는 힘의 크기를 나타내는 값으로, 회전자에 인가되는 토크가 유도자에 인가되는 전류와 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동기와트는 회전자의 토크를 나타내는 값으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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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장대형 전동차단기 회로제어기의 정위 및 반위 접점은 100mA의 전류를 통하였을 때, 접점 단자의 전압강하는 몇 mV 이하 이어야 하는가?

  1. 1
  2. 3
  3. 5
  4. 7
(정답률: 59%)
  • 접점 단자의 전압강하는 오므로, 접점의 내부 저항에 의해 결정된다. 일반적으로, 장대형 전동차단기의 접점 내부 저항은 약 50mΩ 정도이다. 따라서, 100mA의 전류가 흐를 때, 접점 단자의 전압강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V = I x R = 0.1 x 0.05 = 0.005V = 5mV

    따라서, 접점 단자의 전압강하는 5mV 이하이어야 한다. 따라서, 정답은 "5"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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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수은 정류기에서 정류기의 밸브 작용이 상실되는 현상은?

  1. 역호
  2. 이상전압
  3. 실호
  4. 통호
(정답률: 40%)
  • 수은 정류기에서 정류기의 밸브 작용이 상실되는 현상은 "역호"이다. 이는 수은 정류기 내부에서 전류의 방향이 반대로 흐르게 되어 정류기의 역할을 수행하지 못하게 되는 현상이다. 이는 수은 정류기의 설계나 운전 조건 등이 적절하지 않을 때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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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1. NS형 선로전환기의 제어계전기는?

  1. 삽입형 유극 자기유지계전기
  2. 삽입형 유극 선조계전기
  3. 삽입형 무극 자기유지계전기
  4. 삽입형 무극 선조계전기
(정답률: 67%)
  • NS형 선로전환기의 제어계전기는 삽입형 유극 자기유지계전기이다. 이는 전기적으로 자기유지되는 유극을 가지고 있어서, 전원이 차단되어도 자기유지되어 작동이 가능하며, 삽입형으로 설치되어 간편하게 교체 및 유지보수가 가능하다는 특징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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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건널목경보기의 조정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경보종의 타종수는 기당 매분 70 ~ 100회
  2. 경보등의 단자전압은 정격값의 0.8 ~ 0.9배
  3. 경보등의 점멸회수는 분당 50±10회/분
  4. 경보기와 제어유니트의 절연저항은 전기회로와 대지간 2MΩ 이상
(정답률: 69%)
  • "경보기와 제어유니트의 절연저항은 전기회로와 대지간 2MΩ 이상"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이는 건널목경보기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조건 중 하나로, 전기적으로 절연된 상태를 유지하기 위해 필요합니다. 이 조건을 만족하지 않으면 전기적인 문제가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건널목의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조건은 매우 중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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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건널목 전동차단기의 특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단, 건널목 전동차단기(장대형)은 고려하지 않는다.)

  1. 슬립 전류는 5A 이하
  2. 운전 전류는 5.5A 이하
  3. 기동 전류는 8.5A 이하
  4. 정격 전압은 12V 이하
(정답률: 65%)
  • 건널목 전동차단기는 차량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설치되는 장치로, 차량이 차단기를 부딪치면 전기적인 신호를 받아 차단기가 작동하여 차량의 통행을 막는 역할을 한다. 이때, 차단기의 전류는 기동 전류, 운전 전류, 슬립 전류로 구분된다. 기동 전류는 차단기가 작동할 때 필요한 최대 전류이며, 운전 전류는 차단기가 작동 중일 때의 전류이다. 슬립 전류는 차량이 차단기를 부딪쳤을 때 발생하는 전류로, 이는 차량의 속도와 질량 등에 따라 달라질 수 있다. 따라서, 슬립 전류는 5A 이하로 제한되어야 안전하게 차단기를 작동시킬 수 있다. 운전 전류와 기동 전류도 각각 5.5A와 8.5A 이하로 제한되어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 또한, 정격 전압은 12V 이하로 제한되어야 안전하게 작동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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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신호기용 변압기(STr)의 단위용량이 잘못 제시된 것은? (단, LED 50V, 12W 기준)

  1. 신호기 3현시 : 12VA
  2. 입환신호기 : 12VA
  3. 신호기 4현시 : 24VA
  4. 신호기 5현시 : 24VA
(정답률: 49%)
  • 입환신호기의 단위용량이 잘못 제시된 것이다. LED 50V, 12W 기준으로 변압기의 단위용량은 VA(Volt-Ampere)로 표시되며,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 전류를 고려하여 계산된다. 따라서, 입력 전압과 출력 전압, 전류 등의 조건이 다른 신호기들의 단위용량이 다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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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직류궤도회로에 사용되는 한류장치는?

  1. 코일
  2. 리액터
  3. 콘덴서
  4. 가변저항기
(정답률: 56%)
  • 한류장치는 전류를 제어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직류궤도회로에서는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 가변저항기를 사용합니다. 가변저항기는 전류의 크기를 조절할 수 있어서,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한류장치에서는 가변저항기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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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NS형 전기 선로전환기에서 전동기 동작 중 콘덴서 회로가 단선되었다. 단선된 직후의 전동기의 동작 상태는?

  1. 정지 후 다시 동작한다.
  2. 회전 방향이 바뀐다.
  3. 계속 회전한다.
  4. 전기선로전환기 전환이 정지한다.
(정답률: 73%)
  • 콘덴서 회로가 단선되면 전동기의 상부에 있는 콘덴서가 작동하지 않게 되어 전동기의 상부와 하부 간의 위상 차이가 발생합니다. 이 때, 전동기는 회전자의 자기장과 상부와 하부 간의 전기장이 상호 작용하여 계속 회전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계속 회전한다."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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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차체 하부의 차량 중심으로부터 진행방향(기관차 정면)에 대하여 좌측으로 몇 mm의 위치에 차상자의 중심이 위치하도록 하여야 하는가?

  1. 100
  2. 200
  3. 300
  4. 400
(정답률: 40%)
  • 차량 중심으로부터 차상자의 중심이 좌측으로 위치하도록 하는 이유는 운전자가 운전 중에 차상자를 시각적으로 파악하기 쉽게 하기 위해서입니다. 이때, 차상자의 위치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되어 있으며, 이를 ISO 규격이라고 합니다. ISO 규격에 따르면, 차체 하부의 차량 중심으로부터 진행방향에 대하여 좌측으로 300mm의 위치에 차상자의 중심이 위치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0"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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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직류전동기의 제동법 중 전동기를 발전기로 동작시켜 회전부가 갖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열로 소비하는 제동방식은?

  1. 발전제동
  2. 회생제동
  3. 저항제동
  4. 맴돌이 전류제동
(정답률: 60%)
  • 발전제동은 전동기를 발전기로 동작시켜 회전부가 갖는 기계적 에너지를 전기적 에너지로 변환하여 열로 소비하는 제동방식이다. 즉, 회전부의 운동에너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하여 발전기로 전송하고, 이를 저항 등을 통해 열로 소비하여 제동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발전제동은 회전부의 운동에너지를 최대한 활용하여 제동할 수 있으며, 효율적인 제동 방식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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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하는 할 때, 부하 전류의 분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누설 임피던스에 비례한다.
  2. 정격 용량에 반비례한다.
  3. %임피던스강하에 반비례한다.
  4. %임피던스강하에 비례한다.
(정답률: 67%)
  •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할 때, 부하 전류의 분담은 %임피던스강하에 반비례한다. 이는 %임피던스강하가 감소하면, 전체 임피던스가 감소하게 되어 부하 전류가 증가하게 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단상 변압기를 병렬 운전할 때는 %임피던스강하를 최소화하여 부하 전류의 분담을 균등하게 유지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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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60Hz, 6극, 3상 유도전동기의 슬립이 4%일 때의 회전수(rpm)는?

  1. 1152
  2. 1178
  3. 1200
  4. 1218
(정답률: 60%)
  • 유도전동기의 회전수는 동기회전수에서 슬립에 의해 감소된 값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은 식을 사용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 동기회전수 x (1 - 슬립)

    여기서 동기회전수는 주파수와 폴 수에 의해 결정됩니다. 문제에서는 주파수가 60Hz이고 폴 수가 6이므로 동기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동기회전수 = (120 x 주파수) / 폴 수 = (120 x 60) / 6 = 1200 rpm

    따라서 슬립이 4%일 때의 회전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회전수 = 1200 rpm x (1 - 0.04) = 1152 rpm

    따라서 정답은 "1152"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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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신호공학

61. 차상 선로전환기가 배향측으로 개통되어 있을 때 표시등의 상태는?

  1. 적색등 점등
  2. 청색등 점등
  3. 적색등 점멸
  4. 등황색등 점등
(정답률: 58%)
  • 차상 선로전환기가 배향측으로 개통되어 있을 때는 등황색등이 점등합니다. 이는 차상 선로전환기가 작동 중이며, 전원이 공급되고 있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적색등 점등은 차상 선로전환기가 고장 또는 정지 상태이며, 청색등 점등은 차상 선로전환기가 운전 중이지만 전원이 공급되지 않는 상태를 나타냅니다. 적색등 점멸은 차상 선로전환기가 고장 상태이며, 작동하지 않는 것을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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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된 기상검지장치가 아닌 것은?

  1. 안개검지장치
  2. 풍속 ㆍ 풍향검지장치
  3. 적설량검지장치
  4. 강우량검지장치
(정답률: 67%)
  • 안개검지장치는 경부고속철도에 설치되어 있지 않습니다. 경부고속철도는 안개가 자주 일어나는 지역이 아니기 때문에 안개검지장치는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안개검지장치는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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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출발신호기와 입환신호기를 소정의 위치에 설비할 수 없는 경우 열차 및 차량 정지표지에서 출발 신호기와 입환신호기까지의 궤도회로내에 열차가 점유하고 있을 때 취급버튼을 정위로 쇄정하는 것을 무슨 쇄정 이라 하는가?

  1. 폐로쇄정
  2. 철사쇄정
  3. 시간쇄정
  4. 접근쇄정
(정답률: 40%)
  • 폐로쇄정은 열차나 차량이 궤도회로 내에 있을 때 출발신호기나 입환신호기를 설치할 수 없는 경우에 사용하는 쇄정 방법입니다. 이는 궤도회로 내에 있는 열차나 차량이 출발신호기나 입환신호기를 가로막아서 신호를 보낼 수 없는 상황에서, 취급자가 쇄정 버튼을 누르면 궤도회로가 폐쇄되어 열차나 차량이 지나갈 수 없게 되어 신호를 보낼 수 있게 됩니다. 이렇게 폐쇄된 궤도회로는 열차나 차량이 지나갈 때 자동으로 해제되어 다시 정상적으로 운행할 수 있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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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강설, 결빙 등의 원인으로 인한 선로전환기 전환불능 및 불량장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설비는?

  1. 강우 검지장치
  2. 적설 검지장치
  3. 분기기 히팅장치
  4. 풍속 검지장치
(정답률: 75%)
  • 강설이나 결빙으로 인해 선로전환기의 전환 불능이 발생할 경우, 분기기 히팅장치는 전환기 주변을 가열하여 녹이고, 얼어붙은 선로를 녹여 전환기의 움직임을 유지시켜 불량장애를 방지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분기기 히팅장치가 강설, 결빙 등의 원인으로 인한 선로전환기 전환불능 및 불량장애를 미연에 방지하기 위한 설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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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3현시 자동폐색 구간에서 열차의 길이 L(m), 신호현시 최소 확인거리 C(m), 제동거리 b(m), 안전제동 여유거리k(m), 열차속도 V(km/h)일 때의 최소 운전 시격을 나타내는 계산식은? (단, t는 선행열차가 1의 신호기를 통과할 때부터 3의 신호기가 진행신호를 현시 할 때까지의 시간(sec)이다.)

(정답률: 65%)
  • 정답은 "" 이다.

    이유는 최소 운전 시격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최소 운전 시격 = (L + C + b + k) / (V/3.6) + t

    여기서 L은 열차의 길이, C는 신호현시 최소 확인거리, b는 제동거리, k는 안전제동 여유거리, V는 열차속도, t는 선행열차가 1의 신호기를 통과할 때부터 3의 신호기가 진행신호를 현시 할 때까지의 시간이다.

    따라서,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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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건널목경보기 2440형의 발진주파수 범위는?

  1. 20kHz±2kHz 이내
  2. 30kHz±2kHz 이내
  3. 40kHz±2kHz 이내
  4. 50kHz±2kHz 이내
(정답률: 66%)
  • 건널목경보기 2440형은 초음파를 이용하여 물체의 위치를 감지하는 장치입니다. 이 때 발진주파수는 초음파를 발생시키는 주파수를 의미합니다. 이 장치의 발진주파수 범위가 "40kHz±2kHz 이내" 인 이유는 이 범위 내에서 가장 정확하고 안정적인 초음파 신호를 발생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이 범위 내에서는 다른 주파수와의 간섭이 적어 신호의 정확도를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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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신호기를 평지에 건식하고자 한다. 신호기주의 안전율은 몇 이상이어야 하는가?

  1. 1
  2. 2
  3. 3
  4. 4
(정답률: 65%)
  • 신호기를 건설할 때 안전을 고려하여 안전율을 설정하는데, 안전율이 높을수록 더 안전하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신호기를 평지에 건설할 때 안전율은 최소한 2 이상이 되어야 한다. 이는 신호기가 안전하게 작동하기 위해서는 최소한 두 배의 안전율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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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에서 신호제어회로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1. TR의 여자 접점
  2. ASR의 무여자 접점
  3. TLSR의 여자 접점
  4. WLR의 무여자 접점
(정답률: 55%)
  • 진로선별식 전기연동장치에서 신호제어회로의 구비조건으로 틀린 것은 없습니다. 따라서, TLSR의 여자 접점이 틀린 것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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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신호제어설비의 안전측 동작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계전기는 무여자시 전원을 차단하는 방식
  2. 전원과 계전기의 위치를 양단으로 하는 방식
  3. 궤도회로는 폐전로식
  4. 계전기 회로는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
(정답률: 55%)
  • "계전기 회로는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는 방식"은 신호제어설비의 안전측 동작 원칙에 해당하지 않는다. 이는 계전기가 여자시 기기를 차단하는 것이 아니라, 여자시 기기를 쇄정하여 작동을 유지시키는 방식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모두 전원 차단이나 회로 차단 등의 안전측 동작 원칙을 따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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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3위식 신호기의 5현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R, RY, Y, YG, G
  2. R, YY, Y, YG, G
  3. R, YY, Y, RG, G
  4. R, WY, Y, WG, G
(정답률: 78%)
  • 3위식 신호기의 5현시 방법은 "R, YY, Y, YG, G" 이다.

    - R: 빨간색 신호등이 켜진다.
    - YY: 노란색 신호등이 2초간 깜빡인다.
    - Y: 노란색 신호등이 켜진다.
    - YG: 노란색 신호등이 깜빡이면서 초록색 신호등이 켜진다.
    - G: 초록색 신호등이 켜진다.

    따라서, R은 빨간색, YY는 노란색 깜빡임, Y는 노란색, YG는 노란색 깜빡임과 초록색, G는 초록색을 나타내므로 "R, YY, Y, YG, G"가 옳은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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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1. 궤도회로의 점퍼선(jumper wir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동일극성의 다른 레일 상호간을 접속시키는 전선이다.
  2. 병렬법은 궤도회로의 레일길이가 짧은 장점이 있다.
  3. 병렬법이 안전도가 가장 높다.
  4. 점퍼선을 설치하는 방법에 따라 직렬법, 병렬법, 직ㆍ병렬법이 있다.
(정답률: 61%)
  • "병렬법이 안전도가 가장 높다."라는 설명이 틀립니다.

    점퍼선은 궤도회로에서 전기적으로 연결되지 않은 레일 상호 간을 연결하는 전선입니다. 이때, 점퍼선을 설치하는 방법에는 직렬법, 병렬법, 직ㆍ병렬법이 있습니다.

    직렬법은 점퍼선을 레일 상에서 연속적으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레일길이가 길어질수록 전압강하가 커지는 단점이 있습니다.

    병렬법은 점퍼선을 레일 상에서 병렬로 연결하는 방법으로, 레일길이가 짧아지는 장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안전도 측면에서는 직렬법이 더 안전합니다. 병렬법은 점퍼선이 레일 상에서 분리되어 있기 때문에, 점퍼선이 떨어져나가거나 불량한 연결로 인해 전기적 문제가 발생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서는 점퍼선을 직렬법으로 연결하는 것이 좋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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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2. 경부고속철도 레일온도검지장치(RTCP)의 온도별 운전취급방법으로 거리가 먼 것은?

  1. 레일온도가 65℃이상일 때 : 운행중지
  2. 레일온도가 60℃이상 64℃미만일 때 : 70km/h 이하운전
  3. 레일온도가 55℃이상 60℃미만일 때 : 230km/h 이하운전
  4. 레일온도가 50℃이상 55℃미만일 때 : 270km/h 이하운전
(정답률: 65%)
  • 레일온도가 50℃이상 55℃미만일 때는 레일의 온도가 높아서 열팽창이 일어나고, 이로 인해 레일의 형태가 변형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따라서 안전을 위해 속도를 270km/h 이하로 제한합니다. 그러나 다른 온도대에서는 레일의 변형이 더욱 심각하여 운행을 중지하거나 속도를 더욱 낮추는 것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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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3. 궤도회로의 한류장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직류 궤도 회로에서는 전원장치에 과전류가 흐르는 것을 제한한다.
  2. 직류 궤도 회로에서는 궤도 증폭기를 사용한다.
  3. 교류 궤도 회로에서는 저항 또는 리액터가 사용된다.
  4. 교류 궤도 회로에서는 2원형 궤도 계전기의 회전 역률의 위상을 조정해 준다.
(정답률: 48%)
  • "직류 궤도 회로에서는 궤도 증폭기를 사용한다."가 틀린 것이다. 직류 궤도 회로에서는 궤도 증폭기 대신에 전력 공급을 위한 전원장치가 사용되며, 궤도 증폭기는 교류 궤도 회로에서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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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4. 고전압 임펄스 궤도회로의 송신부 주파수는?(단, 주파수 오차는 고려하지 않는다.)

  1. 1Hz
  2. 2Hz
  3. 3Hz
  4. 4Hz
(정답률: 55%)
  • 고전압 임펄스 궤도회로의 송신부는 3Hz 주파수를 사용합니다. 이는 궤도회로에서 생성된 고전압 임펄스를 전파하기에 가장 적합한 주파수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면 전파 손실이나 신호 왜곡 등의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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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5. 양쪽 방향으로 정보의 전송이 가능하지만 어떤 순간에는 정보의 전송이 한쪽 방향으로만 가능한 통신 방식은?

  1. 반이중 방식
  2. 전이중 방식
  3. 직렬전송 방식
  4. 병렬전송 방식
(정답률: 72%)
  • 반이중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정보를 전송할 수 있지만, 어떤 순간에는 한쪽 방향으로만 정보를 전송할 수 있는 통신 방식입니다. 이는 송신과 수신이 동시에 일어나지 않기 때문에 발생하는 현상으로, 예를 들어 무전기에서 상대방이 말하는 동안에는 송신이 불가능하고, 송신을 하면 상대방은 듣지 못합니다. 이와 달리 전이중 방식은 양쪽 방향으로 동시에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직렬전송 방식은 한 번에 하나의 비트씩 순차적으로 전송하는 방식이고, 병렬전송 방식은 여러 개의 비트를 동시에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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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6. 건널목 지장물검지장치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발광기와 수광기간의 거리는 50m이하로 한다.
  2. 발광기의 빔 확산 각도는 5°이하로 한다.
  3. 광선중심축 지상높이는 건널목 도로면에서 745mm를 표준으로 한다.
  4. 발광기와 수광기는 건널목 종단에서 3m 이내에 설치한다.
(정답률: 62%)
  • 건널목 지장물검지장치는 차량의 높이, 폭, 길이 등을 측정하여 안전한 통행을 보장하기 위한 장치이다. 이 장치는 발광기와 수광기로 구성되어 있으며, 발광기에서 발생한 광선을 수광기가 받아들여 차량의 크기를 측정한다. 이 때, 발광기와 수광기간의 거리는 50m 이하로 하고, 발광기의 빔 확산 각도는 5° 이하로 한다. 또한, 건널목 도로면에서 광선중심축 지상높이는 745mm를 표준으로 하며, 발광기와 수광기는 건널목 종단에서 3m 이내에 설치한다. 따라서, 정답은 "광선중심축 지상높이는 건널목 도로면에서 745mm를 표준으로 한다."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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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7. 연속제어식 ATS-S S-2형의 지상자와 차상자의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은?

(정답률: 75%)
  • 연속제어식 ATS-S S-2형의 지상자와 차상자의 공진주파수를 구하는 식은 다음과 같다.

    f = (2n-1) x f0

    여기서, f는 공진주파수, n은 자연수, f0은 기본주파수이다.

    정답은 ""이다. 이유는 위에서 설명한 공식을 보면, 공진주파수는 자연수와 기본주파수의 곱으로 나타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에서는 n=1일 때, f=f0이 되므로, ""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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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8. CTC 장치의 중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정속도 운행 자동 제어
  2. 신호설비의 감시 제어
  3. 열차 진로의 자동 제어
  4. 열차 운행 상황 표시
(정답률: 65%)
  • CTC 장치는 기차 운행을 자동으로 제어하고 감시하는 시스템이다. 따라서 "정속도 운행 자동 제어"는 CTC 장치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이다. 그러나 "열차 운행 상황 표시"는 CTC 장치의 중요한 기능 중 하나가 아니며, 단지 운행 상황을 보여주는 역할만 한다. 따라서 "정속도 운행 자동 제어"가 CTC 장치의 중 기능으로 볼 수 없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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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9. 폐색구간의 경계에 설치하는 신호기로 옳은 것은?

  1. 자동폐색구간의 경계에는 출발신호기
  2. 자동폐색구간의 경계에는 입환신호기
  3. 연동폐색구간의 경계에는 입환신호기
  4. 연동폐색구간의 경계에는 폐색신호기
(정답률: 45%)
  • 자동폐색구간은 기차가 자동으로 정지하는 구간으로, 이 구간의 경계에는 출발신호기가 설치됩니다. 이는 기차가 자동으로 정지하게 되면, 출발신호기가 빨간불로 바뀌어 다음 열차가 진입하지 못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자동폐색구간의 경계에는 출발신호기"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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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0. 열차집중제어장치(CTC)의 주요 구성기기가 아닌 것은?

  1. 주 컴퓨터
  2. 데이터 전송설비(DTS)
  3. 대형표시반(LDP)
  4. 발리스(Balise)
(정답률: 69%)
  • 열차집중제어장치(CTC)의 주요 구성기기는 "주 컴퓨터", "데이터 전송설비(DTS)", "대형표시반(LDP)"이다. 발리스(Balise)는 CTC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는 기기로, 전송된 신호를 수신하여 열차의 위치와 속도 등을 파악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CTC의 주요 구성기기는 아니지만 CTC 시스템과 함께 사용되는 중요한 기기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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