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2-06-23)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2-06-23 기출문제)

목록

1. 영상의 역사에 관한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원시 동굴벽화 : 인간 문자 다음으로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
  2. 19세기의 사진 : 신흥 부르주아들의 부를 과시하는 점과 과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3. 원근법의 발견 : 공간의 깊이는 한 명의 관람자 시점과 하나의 배경 뒤의 한 점에 고정된 소실점을 중심으로 형성된다.
  4. 영화의 발견 : 에드워드 마이브리지의 24장의 달리는 말 사진이 계기가 되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원시 동굴벽화 : 인간 문자 다음으로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 이다. 원시 동굴벽화는 인간이 그린 최초의 그림이지만, 인간 문자와는 관련이 없다. 인간 문자는 약 5000년 전부터 사용되기 시작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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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아래의 지문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HDV
  2. BETACAM SX
  3. D-9 Format(Digital S)
  4. DVC Pro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지문에서 설명하는 것은 디지털 비디오 포맷에 대한 것이다. 그 중에서도 HDV는 고화질 디지털 비디오 포맷으로, 1080i 또는 720p의 해상도를 지원한다. BETACAM SX는 송출용 비디오 포맷으로, D-9 Format(Digital S)는 디지털 비디오 포맷 중 하나이며, DVC Pro는 Panasonic에서 개발한 디지털 비디오 포맷이다. 따라서, 위 지문에서 설명하는 것으로 보아 정답은 "HD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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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영상의 특징에 대한 설명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영상의 시작은 벽화에서 비롯되어졌다고 말할 수도 있다.
  2. 시간의 흐름 속에서 화면상에 멈춰 있는 이미지일지라도 영상이다.
  3. 영화가 방송보다 늦게 서비스 되어졌다.
  4. 영상의 이미지들에 연결감을 주는 요소가 소리일 수도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영화가 방송보다 늦게 서비스 되어졌다는 설명은 영상의 특징과는 관련이 없으므로 바르지 않은 것이다.

    영화가 방송보다 늦게 서비스 되어졌다는 이유는 영화가 상영관에서 먼저 공개되고 일정 기간 후에 DVD나 인터넷 등에서 서비스 되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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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등장인물의 위치, 시선, 방향 등을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관객들이 영화적 공간의 방향성을 혼동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 편집의 법칙은?

  1. 90도 법칙
  2. 30도 법칙
  3. 시선일치의 법칙
  4. 180도 법칙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80도 법칙

    180도 법칙은 등장인물의 위치, 시선, 방향 등을 일관되게 유지함으로써, 관객들이 영화적 공간의 방향성을 혼동 없이 받아들이게 하는 편집의 법칙입니다. 이 법칙은 촬영 중에 카메라를 등장인물들 사이에서 180도 회전시키지 않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렇게 하면 등장인물들의 위치와 시선이 일관되게 유지되어 관객들이 영화적 공간의 방향성을 쉽게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180도 법칙은 영화나 드라마 등의 촬영에서 매우 중요한 법칙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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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상 단위의 순서를 바르게 연결 한 것은?

  1. shot ≤ scene ≤ movie ≤ sequence
  2. scene ≤ shot ≤ sequence ≤ movie
  3. shot ≤ scene ≤ sequence ≤ movie
  4. shot ≤ sequence ≤ scene ≤ movie
(정답률: 알수없음)
  • 영화는 여러 개의 시퀀스로 이루어져 있고, 시퀀스는 여러 개의 장면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장면은 여러 개의 샷으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따라서 영화의 최소 단위는 샷이며, 샷이 모여서 장면을 이루고, 장면이 모여서 시퀀스를 이루고, 시퀀스가 모여서 영화를 이룹니다. 따라서 "shot ≤ scene ≤ sequence ≤ movie"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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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MOV파일(Quick Time)에 관한 내용 중 바르지 않은 것은?

  1. 애플사가 개발한 매킨토시용 표준 시스템확장 파일이다.
  2.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포맷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다.
  3. MS사의 AVI 이전부터 비디오 편집 시스템에서 기본으로 사용되어 왔다.
  4. 윈도우 시스템에서 MOV를 보기 위해서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윈도우 시스템에서 MOV를 보기 위해서 별도로 소프트웨어를 설치하지 않아도 된다."는 바르지 않은 내용이다. 이유는 MOV 파일은 Quick Time Player라는 애플사의 소프트웨어를 통해서만 재생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윈도우 시스템에서 MOV 파일을 보기 위해서는 Quick Time Player를 설치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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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편집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교차편집이란 두 가지 이상의 사건을 서로 엇갈려 편집하는 것을 말한다.
  2. 가속편집이란 이야기가 전개됨에 따라 페이스와 리듬이 점점 빨라지도록 하는 편집하는 방법이다.
  3. 스닉-인이란 오디오가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4. 평행편집이란 둘 이상의 장소에서 동시에 벌어지고 있는 연관된 샷을 교대로 제시하는 편집방법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스닉-인이란 오디오가 천천히 사라지는 것을 말한다." 이 설명은 올바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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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코덱(Codec)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Indio
  2. AVI 파일
  3. 모션 제이펙 (M-Jpeg)
  4. AC3
(정답률: 알수없음)
  • AVI 파일은 동영상 파일의 형식이며, 코덱은 동영상 파일의 압축 방식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코덱의 종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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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초기 미국에서 발표되어 현재 우리나라와 북미, 일본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컬러 TV 시스템은?

  1. RGB
  2. NTSC
  3. HD TV
  4. PA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NTSC

    설명: NTSC는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의 약자로, 미국에서 1941년에 처음 발표된 컬러 TV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525줄 해상도와 60Hz 주파수를 사용하며, 색상 정보를 YUV 색공간으로 변환하여 전송한다. 이후 NTSC 시스템은 북미와 일본을 비롯한 많은 국가에서 사용되었고, 현재까지도 일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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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아래 지문에서 설명하고 있는 것으로 맞는 것은?

  1. Edit Original
  2. Paste
  3. Duplicate
  4. Ripple Delete
(정답률: 알수없음)
  • "Ripple Delete"는 편집한 클립을 삭제할 때, 그 클립이 차지하던 공간을 자동으로 당겨서 빈 공간을 없애주는 기능이다. 즉, 다른 클립들의 위치에 영향을 주지 않고 효율적으로 편집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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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양한 와이프 패턴을 이용해 화면을 닦아내 듯 전환하는 2D 편집 효과의 이름은?

  1. 와이프
  2. 크로미넌스키
  3. 플립
  4. 디졸브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와이프"이다. 와이프는 다양한 패턴으로 화면을 닦아내 듯 전환하는 2D 편집 효과를 의미한다. 이러한 효과는 영상 편집에서 자주 사용되며, 화면 전환을 부드럽게 만들어준다. 따라서, "와이프"가 정답이다. "크로미넌스키"는 크로마키 효과를 의미하며, "플립"은 화면을 뒤집는 효과를 의미한다. "디졸브"는 화면이 서서히 사라지는 효과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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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아래 지문의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맞는 것은?

  1. 렌더링
  2. 임포트
  3. 익스포팅
  4. 캡쳐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나 동영상을 만들 때, 3D 모델링 소프트웨어에서 작업한 파일을 다른 소프트웨어나 포맷으로 변환하여 사용해야 할 때 사용하는 기능이 "익스포팅"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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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프리미어 환경설정의 Audio 창에서 오디오 기본 트랙의 옵션을 설정 할 수 있는 기능은?

  1. Source Channel Mapping
  2. Mute input during Timeline recording
  3. Automatch Time
  4. Play Auido While scrubbing
(정답률: 알수없음)
  • "Source Channel Mapping"은 오디오 클립의 각 채널을 프리미어의 오디오 트랙에 매핑하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오디오 클립의 각 채널을 원하는 오디오 트랙에 할당하여 편집할 수 있습니다. 다른 옵션들은 "Mute input during Timeline recording"은 타임라인 녹화 중 입력을 뮤트하는 기능, "Automatch Time"은 오디오 클립과 비디오 클립의 길이를 자동으로 맞춰주는 기능, "Play Audio While scrubbing"은 스크럽 중에도 오디오를 재생하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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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소스 클립의 시간 코드를 변경하는 기능은?.

  1. Reveal in Bridge
  2. Timecode
  3. Adobe Dynamic Link
  4. Revert
(정답률: 알수없음)
  • 소스 클립의 시간 코드를 변경하는 기능은 "Timecode" 입니다. 이는 소스 클립의 시작 시간을 조정하거나, 특정 시간으로 이동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스 클립의 다른 기능들을 수행하지만, 시간 코드를 변경하는 기능은 "Timecode" 기능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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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프로젝트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닌 것은?

  1. 클립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작업
  2. 프로젝트에 사용한 소스를 저장하는 작업
  3. 오프라인 파일이나 캡쳐 파일을 온라인 상태로 만드는 작업
  4. 프로젝트 환경설정의 수정작업
(정답률: 알수없음)
  • 클립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작업은 프로젝트 메뉴에서 할 수 있는 일이 아닙니다. 이는 클립을 편집하는 작업으로, 클립을 선택하고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이름을 변경할 수 있습니다. 프로젝트 메뉴에서는 프로젝트와 관련된 작업들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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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Overlay의 기능으로 맞는 것은?

  1. 파일을 동기화시키는 기능이다.
  2. 비디오와 사운드를 연결하는 기능이다.
  3. 현재 프레임에서 선택한 클립을 덮어씌우며, 기존 클립이 있는 경우 새로운 클립에 덮어 씌운 채 사라지게 하는 기능이다.
  4. 클립을 옮기지 않고 곧바로 교체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알수없음)
  • "현재 프레임에서 선택한 클립을 덮어씌우며, 기존 클립이 있는 경우 새로운 클립에 덮어 씌운 채 사라지게 하는 기능이다." - 현재 화면에 보이는 클립 위에 다른 클립을 덮어씌우는 기능으로, 기존 클립이 있을 경우 새로운 클립으로 교체하면서 사라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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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시퀀스메뉴의 Lift가 실행하는 일로 맞는 것은?

  1.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의 시작/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남겨둔다.
  2.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의 끝지점을 지정한 후 앞부분을 모두 제거한다.
  3.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의 시작지점을 지정 한 후 뒷부분을 모두 제거한다.
  4.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의 시작/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을 자동으로 당겨 채운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의 시작/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남겨둔다." 이다. 시퀀스메뉴의 Lift는 클립에서 불필요한 부분을 제거하는 기능이다. 이때 시작/종료지점을 지정하고 해당 부분을 제거하며, 제거한 부분의 공백은 남겨둔다. 이는 해당 클립의 길이를 유지하면서 필요한 부분만 추출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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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로그램모니터 패널과 타임라인에 시퀀스 마커를 동시에 설정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1. Go to Clip Marker
  2. Edit Sequence Marker
  3. Set Clip Marker
  4. Set Sequence Mark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Set Sequence Marker"

    이유: "Set Sequence Marker" 옵션은 프로그램모니터 패널과 타임라인에 동시에 마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Go to Clip Marker"는 클립 마커로 이동하는 옵션, "Edit Sequence Marker"는 시퀀스 마커를 편집하는 옵션, "Set Clip Marker"는 클립에 마커를 설정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프로그램모니터 패널과 타임라인에 동시에 마커를 설정하려면 "Set Sequence Marker" 옵션을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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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타이틀 메뉴가 포함하는 주요 기능이 아닌 것은?

  1. Title Properties : 타이틀의 불투명도를 변형하거나 글꼴선택, 사이즈 변경 등을 수행한다.
  2. Title Actions : 문장의 정렬 방법이나 중심을 맞춘다.
  3. Title Window Edit : 타이틀 메뉴창의 구성을 바꾼다.
  4. Title Tools : 기본적인 문자의 형태를 설정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이틀 메뉴창의 구성을 바꾸는 것은 타이틀의 디자인이나 기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기 때문에 타이틀의 주요 기능이 아니다. 따라서 "Title Window Edit : 타이틀 메뉴창의 구성을 바꾼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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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편집 작업에 필요한 각종 클립들을 하드디스크로부터 작업 화면으로 불러들여서 정렬해 두는 패널은?

  1. 타임라인 패널
  2. 프로젝트 패널
  3.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
  4. 이펙트 패널
(정답률: 알수없음)
  • 편집 작업에 필요한 클립들을 하드디스크로부터 불러들여서 정리하고 관리하는 패널은 프로젝트 패널입니다. 타임라인 패널은 작업한 클립들을 시간순으로 배치하는 패널이며,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은 현재 작업 중인 영상을 미리보기하는 패널입니다. 이펙트 패널은 효과를 적용하거나 수정하는 패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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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타임라인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영상클립을 자를 수 있다.
  2. 사운드 클립도 자르고 붙일 수 있다.
  3. 화면 전환하기 기능을 추가 할 수 있다.
  4.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없다.
(정답률: 알수없음)
  • 타임라인은 비디오와 오디오를 모두 포함하는 시간축이기 때문에, 오디오 시간 단위로만 표시할 수 없다. 따라서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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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현재 작업 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과 클립의 원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의 명칭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프로그램 모니터 창 & 소스모니터 창
  2. 프로그램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3. 프로그램 모니터 창 & 타임라인 창
  4. 소스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정답률: 알수없음)
  • 작업 중인 프로그램의 모니터링을 위한 창을 "프로그램 모니터 창", 클립의 원본 소스를 보여주는 창을 "소스모니터 창"이라고 부릅니다. 따라서 정답은 "프로그램 모니터 창 & 소스모니터 창"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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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도를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릴 때 사용하는 도구는?

  1. Razor Tool
  2. Ripple Edit Tool
  3. Rate Stretch Tool
  4. Rolling Edit Too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ate Stretch Tool" 입니다. 이 도구는 클립의 재생속도를 조절하여 길이를 늘리거나 줄일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클립의 속도를 빠르게 하여 시간을 절약하거나, 느리게 하여 효과를 강조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Razor Tool은 클립을 자르는 도구, Ripple Edit Tool은 클립을 이동시키면서 다른 클립들과의 연결성을 유지하는 도구, Rolling Edit Tool은 클립의 인과관계를 유지하면서 이동시키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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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이펙트 창의 옵션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Video Effects는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등록되어 있다.
  2. Audio Transitions는 1개의 오디오 클립안에서 사운드 전환과 관련된 효과가 등록되어 있다.
  3. Presets는 자주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하는 이펙트인 경우 프리셋에 등록하여 그 효과를 곧바로 클립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간과 수고를 덜어주는 역할을 한다.
  4. Audio Effects는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5.1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 되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Audio Transitions는 1개의 오디오 클립안에서 사운드 전환과 관련된 효과가 등록되어 있다."가 아닌 "Audio Transitions는 1개의 오디오 클립간에 사운드 전환과 관련된 효과가 등록되어 있다."입니다. 이펙트 창의 Audio Transitions 옵션은 두 개의 오디오 클립 사이에서 전환 효과를 적용할 수 있도록 해주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1개의 오디오 클립 안에서는 이 옵션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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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아래 지문과 가장 연관성 있는 용어는?

  1. 익스포팅
  2. 편집
  3. 트랜지션
  4. 특수효과
(정답률: 알수없음)
  • 위 지문에서는 화면 전환 효과를 설명하고 있으며, 이는 "트랜지션"과 관련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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