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05-11)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3-05-11 기출문제)

목록

1. 다음 중 영상의 개념으로 틀린 것은?

  1. 영상은 렌즈라고하는 ‘물질의 문’을 이용하여 대상을 자동적으로 기록, 재생한다.
  2. 광선의 굴절이나 반사에 따라 비추어지는 물체의 모습을 일컫는다.
  3. 영상매체들이 보여주는 사물과 의식의 상관관계를 내포하지는 않고 있다.
  4. 영상은 새로운 의미 연결이라는 문화적 차원으로 규정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영상매체들이 보여주는 사물과 의식의 상관관계를 내포하지는 않고 있다." 이다. 이유는 영상매체가 보여주는 사물과 의식의 상관관계는 영상을 만드는 사람의 의도나 시청자의 해석에 따라 달라질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영상 자체에는 이러한 상관관계가 내포되어 있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아날로그 영상과 디지털 영상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디지털 영상은 아날로그 영상보다 화질이 우수하다.
  2. 컴포넌트 영상신호는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진다.
  3. 디지털영상의 데이터는 일시적으로만 저장 할 수 있다.
  4. 아날로그 영상신호의 3원색 RGB는 서로 완벽히 분리되어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디지털영상의 데이터는 일시적으로만 저장 할 수 있다." 이다. 디지털 영상은 아날로그 영상보다 화질이 우수하고, 컴포넌트 영상신호는 일부 영역을 제외하면 실용성, 경제성이 떨어지며, 아날로그 영상신호의 3원색 RGB는 서로 완벽히 분리되어있다. 디지털 영상은 일시적으로만 저장할 수 있는 것이 아니라 영구적으로 저장할 수 있으며, 디지털 기술의 발전으로 저장 용량도 계속해서 증가하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영화적 공간의 방향성을 인식하도록 만들어 주는 가장 기본적인 법칙으로 맞는 것?

  1. 시선의 일치
  2. 30도 법칙
  3. 180도 법칙
  4. 행위의 일치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180도 법칙

    설명: 180도 법칙은 영화 촬영 시 카메라와 배우 사이의 가상선을 기준으로 180도 반대편에 위치한 공간을 피하는 법칙입니다. 이를 지키면 시청자는 영화적 공간에서 배우와 카메라의 위치 관계를 쉽게 파악할 수 있어서 영화의 연속성과 일관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이 법칙을 어길 경우 배우와 배경이 서로 다른 방향으로 보이는 등 시청자의 시선이 혼란스러워지는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편집의 일반 원칙이 아닌 것은?

  1. 화면전환을 할 때는 눈에 튀는 새로운 것을 사용한다.
  2. 모든 편집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한다.
  3. 새로운 샷 연결에는 반드시 새로운 정보가 담겨 있어야 한다.
  4. 피사체가 움직이는 라인을 점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화면전환을 할 때는 눈에 튀는 새로운 것을 사용한다."는 편집의 일반 원칙이 아닙니다. 이유는 화면전환은 단순히 눈에 튀는 것만을 고려해서는 안 되며, 편집의 목적과 효과를 고려하여 적절한 전환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장면 전환을 통해 시간이나 장소의 변화를 나타내는 경우에는 눈에 튀는 전환보다는 자연스러운 전환 방법을 사용하는 것이 더 효과적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보안성이 높고 작은 용량으로 고화질을 구현하며 스트리밍 동영상을 위한 포맷으로 알맞은 것은?

  1. FLV 파일
  2. MOV 파일
  3. DAT 파일
  4. RM 파일
(정답률: 알수없음)
  • FLV 파일은 Adobe Flash Player를 이용하여 스트리밍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는 포맷으로, 보안성이 높고 작은 용량으로 고화질을 구현할 수 있어 스트리밍 동영상을 위한 포맷으로 적합합니다. 또한, FLV 파일은 다양한 운영체제와 브라우저에서 지원되어 사용이 편리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코덱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일반 파일을 zip 파일로 압축하는 것은 변조(Code) 이다.
  2. zip 파일을 압축 해제하는 것은 복조(Decode) 이다.
  3. 영상이나 음악 데이터를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것을 코덱이라고 한다.
  4. 코덱 없이도 음악이나 영상을 재생 할 수는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코덱 없이도 음악이나 영상을 재생 할 수는 있다."가 틀린 설명이다. 코덱은 영상이나 음악 데이터를 압축하거나 해제하여 컴퓨터가 인식할 수 있는 언어로 바꾸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코덱이 없으면 압축된 데이터를 해제할 수 없어 영상이나 음악을 재생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디지털 색 공간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RGB 색공간의 계산방식은 가산혼합방식으로 세 가지 색상을 100%로 섞으면 검정이 된다.
  2. HLS 색 공간은 색상과 채도만의 값으로 색을 지정한다.
  3. 디지털 색 공간은 색을 디지털 정보로 저장하고 수치화된 값의 순서쌍으로 표현한다.
  4. CMYK 색 공간은 색을 혼합하면 명도가 높아진다.
(정답률: 알수없음)
  • 디지털 색 공간은 색을 디지털 정보로 저장하고 수치화된 값의 순서쌍으로 표현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NTSC 방식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NTSC 방식은 한국, 미국, 캐나다, 영국등에서 사용하는 컬러 TV 시스템이다.
  2. NTSC 방식은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를 사용한다.
  3. PAL 방식은 드롭 프레임이 필요없다.
  4. PAL 방식의 미디어는 25FPS를 유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NTSC 방식은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를 사용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NTSC 방식은 드롭 프레임 타임코드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NTSC 방식은 60Hz의 전기 주파수를 기반으로 하며, 525줄의 해상도를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디지털 영상 편집 시스템의 설명으로 알맞은 것은?

  1. 본인이 원하는 아름다운 장면들만 예쁘게 모으는 작업이 편집이라고 할 수 있다.
  2. 잘못 촬영된 부분을 제거하는 것은 편집의 가장 큰 목적은 아니다.
  3. 영상 합성 기기와 영상 효과기기를 결합한 기기는 없다.
  4. 일반인들은 디지털 편집 시스템을 갖추는데 큰 어려움이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본인이 원하는 아름다운 장면들만 예쁘게 모으는 작업이 편집이라고 할 수 있다."는 디지털 영상 편집 시스템의 설명으로 알맞다. 이는 영상을 촬영할 때 모든 장면이 완벽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에, 원하는 부분만 선택하여 예쁘게 모아서 최종 영상을 만들어내는 작업이 편집이라고 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캠코더나 방송용 카메라로 찍은 비디오를 VCR 테이프에 저장하였다가 TV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은?

  1. 디지털 비디오
  2. 아날로그 비디오
  3. 컬러 비디오 시스템
  4. HDV
(정답률: 알수없음)
  • 아날로그 비디오는 캠코더나 방송용 카메라로 찍은 영상을 VCR 테이프에 저장하고, 이를 TV 화면에 보여주는 방식입니다. 이는 디지털 비디오와는 달리 아날로그 신호를 사용하기 때문입니다. 컬러 비디오 시스템과 HDV는 비디오의 해상도나 색상 표현 방식을 나타내는 용어이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다음 중 설명에 맞는 작업 명칭은?

  1. 트랜지션(Transition)
  2. 편집(Editing)
  3. 컷 편집(Cut Editing)
  4. 트랜스폼(Transforms)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나 동영상에서 한 장면에서 다른 장면으로 자연스럽게 전환하는 작업을 "트랜지션(Transition)"이라고 한다. 위의 이미지에서도 두 개의 이미지가 서서히 서로로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으며, 이것이 바로 트랜지션 작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프리미어 화면에 나타나는 각종 요소들을 자신의 장비 특성에 맞게 설정하는 것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셋업(Set Up)
  2. 환경정리(Clean Environment)
  3. 환경설정(Preferences)
  4. 환경재설정(Re-Preferenc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환경설정(Preferences)"입니다.

    프리미어 프로에서는 사용자가 자신의 장비 특성에 맞게 각종 요소들을 설정할 수 있도록 "환경설정(Preferences)"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기능을 통해 사용자는 자신의 컴퓨터 사양, 화면 해상도, 오디오 설정 등을 조정할 수 있어 작업 환경을 최적화할 수 있습니다. 또한, 사용자가 자주 사용하는 기능들을 단축키로 설정하거나, 작업 중 발생하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다양한 옵션들도 제공됩니다. 따라서, "환경설정(Preferences)" 기능은 프리미어 프로를 사용하는데 있어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프리미어의 기본 설정 중 컴퓨터에 장착된 재생/기록 장치를 제어 할 때 사용하는 설정으로 알맞은 것은?

  1. Device Control
  2. Control Saver
  3. Control Disks
  4. Record Contro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Device Control"

    설명: "Device Control"은 프리미어의 기본 설정 중 하나로, 컴퓨터에 장착된 재생/기록 장치를 제어하는 설정입니다. 이 설정을 사용하면 프리미어에서 비디오 데크, 비디오 카메라, 오디오 레코더 등의 장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이를 통해 프리미어에서 비디오 또는 오디오를 녹화하거나 재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프리미어 내에서 어도비 프로덕션 프리미엄 관련 애플리케이션과 연계하는 메뉴로 알맞은 것은?

  1. Adobe Browse Connector
  2. Revert
  3. Adobe Dynamic Link
  4. Adobe Bridge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Adobe Dynamic Link

    설명: Adobe Dynamic Link는 프리미어 프로와 어도비 프로덕션 프리미엄 애플리케이션 간의 연계를 가능하게 해주는 메뉴입니다. 이를 통해 프리미어 프로에서 After Effects, Audition, Encore 등의 애플리케이션을 바로 연결하여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작업의 효율성을 높이고, 작업 과정에서 발생할 수 있는 오류를 최소화하는 데 도움을 줍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보기 중 프리미어에서 선택한 소스 클립을 복제하는 기능은?

  1. Copy & Past
  2. Copy
  3. Duplicate
  4. Copy Special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Duplicate"입니다. "Copy & Paste"는 클립보드에 복사하고 다른 위치에 붙여넣기를 하는 것이고, "Copy"는 클립보드에 복사만 하는 것입니다. "Duplicate"는 선택한 소스 클립을 복제하여 동일한 클립을 만드는 것입니다. "Copy Special"은 특정한 방식으로 클립을 복사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프로젝트 메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Project Settings : 프로젝트를 시작할 때 설정해 놓은 환경을 수정한다.
  2. Link Media : 온라인 파일이나 캡처한 파일을 오프라인 상태로 만든다.
  3. Automate to Sequence : 임포트 된 소스 클립들을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한다.
  4. Project Manager : 프로젝트에 사용한 소스를 저장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Link Media는 온라인 파일이나 캡처한 파일을 프로젝트에 사용하기 위해 오프라인 상태로 만드는 것이다. 즉, 해당 파일을 프로젝트 내부에 복사하여 사용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클립 메뉴에서 현재 프레임에 선택한 클립을 덮어씌우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Overlay
  2. On the Clip
  3. Replace With Clip
  4. Inser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Overlay

    설명: Overlay는 현재 프레임에 선택한 클립을 덮어씌우는 기능입니다. 다른 옵션들은 새로운 클립을 삽입하거나 기존 클립을 대체하는 기능이지만, Overlay는 선택한 클립을 현재 클립 위에 덮어씌우는 것입니다. 이는 기존 클립과 새로운 클립을 함께 사용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시퀀스 메뉴의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Render Work Area : 전체 작업 영역을 렌더링 한다.
  2. Lift :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과 끝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운다.
  3. Zoom in : 선택한 시퀀스의 타임라인 패널 내 프레임을 확대해서 보여준다.
  4. Snap : 타임라인 패널에서 클립간의 이동 시 각각의 연결부위를 스냅 시켜 연결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Lift :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과 끝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운다." 이다. Lift는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일부를 제거하고 빈 공간을 남기는 기능이다. 따라서 "공백은 뒤의 클립을 당겨 채운다"는 설명이 틀린 것이다. 올바른 설명은 "공백은 앞의 클립을 당겨 채운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다음 중 미리 설정해 둔 클립을 클립 마커로 이동하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Edit Sequence Marker
  2. Go to Sequence Marker
  3. Set Sequence Marker
  4. Forward Sequence Marker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o to Sequence Marker"입니다. 이 기능은 미리 설정해 둔 클립 마커로 이동하는 기능으로, "Edit Sequence Marker"는 클립 마커를 편집하는 기능, "Set Sequence Marker"는 새로운 클립 마커를 설정하는 기능, "Forward Sequence Marker"는 다음 클립 마커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타이틀 메뉴 중 선택한 글씨에 적용할 스타일을 썸네일로 보여주는 항목으로 알맞은 것은?

  1. Title Actions Style
  2. Title Thumbnail Style
  3. Titler Styles
  4. Title display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Titler Styles"입니다. 이는 타이틀 메뉴에서 선택한 글씨에 적용할 스타일을 썸네일로 보여주는 항목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기능과는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1. 프로젝트 메뉴 중 패널을 분리하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Close Panel
  2. Undock Panel
  3. Divide Panel
  4. New Bin
(정답률: 알수없음)
  • "Undock Panel"은 패널을 분리하여 독립적인 창으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다른 메뉴들은 패널을 닫거나 나누는 등 다른 기능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타임라인 패널의 설명 중 알맞은 것은?

  1. Set Unnumbered Marker : 필요 없는 곳에 번호 없는 마커를 설정
  2. Set Encore Chapter Marker : 인코딩 할 때 미리 표시될 부분을 선택
  3. Current Time Indicator : 현재 위치의 시간 코드
  4. Current Time Code : 편집의 기준이 되는 수직의 지시선
(정답률: 알수없음)
  • 타임라인 패널에서 "Set Encore Chapter Marker"는 인코딩 할 때 미리 표시될 부분을 선택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비디오를 인코딩할 때 챕터 마커를 설정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소스&프로그램 모니터의 기능 중 미리 지정 한 시작지점으로 이동하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Duration
  2. Panel menu
  3. Current Time Code
  4. Go To In Point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Go To In Point"입니다. 이 기능은 소스 및 프로그램 모니터에서 현재 타임 코드가 아닌 미리 지정한 시작 지점으로 이동하는 기능입니다. 이는 비디오 편집에서 특정 부분을 반복해서 검토하거나 수정할 때 유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툴박스 내 툴의 명칭과 기능이 알맞게 연결 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Rolling Edit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 이상 자를 수 있다.
  2. Rate Stretch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 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릴 수 있다.
  3. Razor Tool - 특정 클립을 붙이거나, 연결할 수 있다.
  4. Ripple Edit Tool - 타임라인에서 두 클립 간 편집 지점을 롤링하여 두 클리의 결합 된 지속 시간은 유지하면서 한 크립의 시작점과 다른 클립의 종료 지점을 동시에 트리밍 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Rate Stretch Tool - 타임라인에서 클립의 재생속력을 높여 길이를 줄이거나 재생 속력을 낮춰 길이를 늘릴 수 있다." 이다. 이 툴은 클립의 길이를 조절할 수 있는데, 재생 속력을 높이면 길이가 줄어들고, 재생 속력을 낮추면 길이가 늘어난다. 이를 통해 클립의 시간을 조절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이펙트 패널의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등록되어 있는 기능으로 알맞은 것은?

  1. Presets
  2. Audio Effects
  3. Video Effects
  4. Video Transitions
(정답률: 알수없음)
  • 이펙트 패널은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를 등록하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이 중에서도 비디오 클립에 적용할 수 있는 이펙트를 제공하는 것이 "Video Effects" 입니다. "Presets"는 미리 설정된 효과를 의미하며, "Audio Effects"는 오디오 클립에 적용할 수 있는 이펙트를 제공합니다. "Video Transitions"는 비디오 클립 간의 전환 효과를 제공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