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05-10)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4-05-10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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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디지털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물체에 반사되는 빛을 디지털 신호로 표현한 것이다.
  2. 아무리 오랜 시간이 흘러도 처음 그대로의 모습을 간직하는 영구성을 갖는다.
  3.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은 쉬우나 수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4. 필요에 따라 언제든지 복사, 재생할 수 있는 유연성을 지닌다.
(정답률: 54%)
  • "디지털영상은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편집은 쉬우나 수정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디지털 영상은 편집과 수정이 모두 쉽게 가능하며, 오히려 아날로그 영상에 비해 수정이 더 쉽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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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영상의 특징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영화가 방송 보다 늦게 서비스 되어졌다.
  2. 영상의 시작은 벽화에서 비롯되어졌다고 말할 수도 있다.
  3. 영상의 이미지들에 연결감을 주는 요소가 소리일 수도 있다.
  4. 시간의 흐름 속에서 화면상에 멈춰 있는 이미지도 영상이다.
(정답률: 39%)
  • 영화가 방송 보다 늦게 서비스 되어졌다는 것은 영상의 특징과는 무관한 사실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다양할 수 있지만, 예를 들어 영화는 상영관에서 상영되는 것이 일반적이기 때문에 방송보다 늦게 서비스 되는 경우가 많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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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영상의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로 옳지않은 것은?

  1. 빛과 채도
  2. 2차원공간
  3. 3차원공간
  4. 음향
(정답률: 54%)
  • 정답은 "빛과 채도"입니다.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는 "색채", "조형", "구도", "질감", "빛과 그림자"입니다. "빛과 채도"는 색채에 해당하는데, 미학적 5가지 구성요소 중에서는 옳은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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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영상 단위의 크기순으로 바르게 연결된 것은?

  1. Shot(샷) ➝ Scene(씬) ➝ Sequence(시퀀스) ➝ Movie(무비)
  2. Scene(씬) ➝ Shot(샷) ➝ Sequence(시퀀스) ➝ Movie(무비)
  3. Shot(샷) ➝ Sequence(시퀀스) ➝ Scene(씬) ➝ Movie(무비)
  4. Scene(씬) ➝ Sequence(시퀀스) ➝ Shot(샷) ➝ Movie(무비)
(정답률: 50%)
  • 영화 제작 과정에서 가장 작은 단위는 Shot(샷)이며, 이것들이 모여 하나의 장면(Scene)을 이룹니다. 이러한 장면들이 모여 하나의 시퀀스(Sequence)를 이루고, 이러한 시퀀스들이 모여 하나의 영화(Movie)를 이룹니다. 따라서 Shot(샷) ➝ Scene(씬) ➝ Sequence(시퀀스) ➝ Movie(무비) 순서가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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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에 가장 근접한 평가를 받고 있는 확장 파일명은?

  1. RM
  2. WMV
  3. MOV
  4. ASF
(정답률: 43%)
  • MOV는 Apple QuickTime에서 사용되는 파일 포맷으로,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도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 중 하나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보다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가장 근접한 평가를 받고 있는 확장 파일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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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상편집용으로 널리 사용되는 코덱으로 DV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 방식은?

  1. MP4 코덱
  2. DVI 코덱
  3. DV 코덱
  4. DVIX 코덱
(정답률: 34%)
  • DV 카메라에서 사용하는 압축 방식은 DV 코덱이다. 이는 비디오 데이터를 압축하면서도 고화질을 유지할 수 있는 압축 방식으로, 영상 편집에 적합하다. MP4 코덱은 모바일 기기에서 사용되는 압축 방식이며, DVI 코덱은 디지털 비디오 인터페이스를 위한 코덱이다. DIVX 코덱은 MPEG-4 비디오 압축 방식을 사용하는 코덱으로, 인터넷에서 동영상을 공유할 때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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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Crane Shot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특정인물이 액션을 하고 있을 때 이를 듣거나 보는 다른 사람의 표정을 잡아 반응하는 화면을 찍는 것을 말한다.
  2. 카메라를 전혀 움직이지 않고 피사체를 촬영하는 샷을 말한다.
  3. 특정한 도구를 사용하여 촬영한 화면으로 카메라가 상하 좌우로 움직여 다이나믹한 영상을 만드는 샷이다.
  4. 앞의 화면과 180도 반대 방향에서 찍는 샷을 말한다.
(정답률: 58%)
  • "특정한 도구를 사용하여 촬영한 화면으로 카메라가 상하 좌우로 움직여 다이나믹한 영상을 만드는 샷이다." 이것이 옳은 설명이다. Crane Shot은 크레인이나 부스터 등의 도구를 사용하여 카메라를 상하 이동시키면서 촬영하는 것으로, 다이나믹하고 멋진 영상을 만들어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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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HSL 색공간의 요소가 아닌 것은?

  1. 색상
  2. 채도
  3. 휘도
  4. 감도
(정답률: 29%)
  • HSL 색공간에서 감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가 아니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HSL 색공간에서 색상은 색의 종류를, 채도는 색의 선명도를, 휘도는 색의 밝기를 나타내는 요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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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하고 선택 및 합성한 뒤 출력해내는 기기로 일명스위처(Switcher)라고도 하는 기기는?

  1. AMU (Audio Mixing Unit)
  2. VTR (Video Tape Recorder)
  3. Character Generator
  4. VMU(Video Mixing Unit)
(정답률: 47%)
  • VMU(Video Mixing Unit)는 여러 가지 영상 소스들을 입력받아 선택하고 합성한 뒤 출력해내는 기기로, 다양한 영상 소스들을 실시간으로 합성하여 하나의 영상으로 만들어주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TV 방송국이나 영상 제작 스튜디오 등에서 사용되며, 다양한 영상 소스들을 효과적으로 관리하고 합성하여 고품질의 영상을 제작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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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ENG의 표준이 되었던 유매틱(U-matic)의 뒤를 이어, 1981년 화질과 기능을 개선하여 소니에서 개발한 녹화장비는?

  1. Betacam
  2. Helical
  3. VHScam
  4. DVcam
(정답률: 32%)
  • 1981년에 소니에서 개발한 녹화장비는 Betacam이다. 이는 유매틱의 화질과 기능을 개선하여 만들어졌으며, Helical, VHScam, DVcam과는 다른 녹화장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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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영상편집의 순서를 나열한 것으로 옳은 것은?

  1. 익스포트 (→) 캡쳐 (→) 편집 (→) 렌더링
  2. 캡쳐 (→) 렌더링 (→) 편집 (→) 효과넣기
  3. 캡쳐 (→) 임포트 (→) 렌더링 (→) 편집
  4. 임포트 (→) 편집 (→) 렌더링 (→) 익스포트
(정답률: 47%)
  • 영상편집의 순서는 "임포트 (→) 편집 (→) 렌더링 (→) 익스포트" 이다. 이유는 먼저 영상을 임포트하여 소스 파일을 가져오고, 편집하여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고 편집하는 과정을 거친 후, 렌더링하여 최종 영상을 만들어내고, 익스포트하여 완성된 영상을 저장하는 순서이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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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사용하는 캠코더와 캡쳐 장치에 대한 정보를 입력할 수 있는 옵션은?

  1. DV Device Control Option
  2. Capture System Option
  3. Camcorder In & Out Option
  4. Date Script Option
(정답률: 31%)
  • "DV Device Control Option"은 캠코더와 캡쳐 장치를 연결하고 제어하기 위한 옵션이다. 이 옵션을 선택하면 캠코더의 녹화 시작/정지, 재생, 빨리감기/되감기 등의 기능을 캡쳐 장치에서 제어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옵션을 선택하여 캠코더와 캡쳐 장치를 연결하고 제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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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프리미어 환경설정의 General창에서 렌더링 양에 따라 렌더링에 필요한 방식을 설정하는 기능은?

  1. Default Scale To Frame Size
  2. Play Work Area After Rendering Previews
  3. Optimize Rendering for
  4. Pre-roll
(정답률: 36%)
  • 정답: "Optimize Rendering for"

    이유: "Optimize Rendering for" 기능은 렌더링 양에 따라 렌더링에 필요한 방식을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렌더링할 때 최적의 방식으로 렌더링을 수행하여 시간과 자원을 절약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렌더링 양이 적을 때는 CPU를 사용하여 빠르게 렌더링을 수행하고, 렌더링 양이 많을 때는 GPU를 사용하여 빠르게 렌더링을 수행할 수 있습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렌더링을 최적화하여 작업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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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작업 도중에 마지막으로 저장했을 때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은?

  1. Revert
  2. Browser
  3. Edit Original
  4. return to Original
(정답률: 29%)
  • "Revert"는 작업 도중에 마지막으로 저장했을 때의 상태로 되돌리는 기능이다. 이는 이전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 아니라, 마지막으로 저장한 상태로 되돌리는 것이다. 따라서 "Revert"가 정답이다. "Browser"는 브라우저를 의미하며, "Edit Original"은 원본을 편집하는 것을 의미한다. "return to Original"은 원래 상태로 되돌리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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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잘라 내거나 복사한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하는 기능은?

  1. Paste here
  2. Paste
  3. Paste Attributes
  4. Paste Insert
(정답률: 29%)
  • "Paste Insert"은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하는 기능이다. 다른 보기들은 클립을 붙여넣는 기능이지만, "Paste Insert"은 클립을 현재 위치에 삽입하여 기존의 클립을 밀어내지 않고 삽입할 수 있다. 따라서 "Paste Insert"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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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명칭과 설명의 연결로 옳지 않는 것은?

  1. Automate to Sequence : 프로젝트 패널에 Import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 패널에 배치한다.
  2. Remove Unused : Import한 후 사용하지 않은 소스를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한다.
  3. Link Media : 온라인상의 파일이나 캡처한 파일을 오프라인 상태로 만든다.
  4. Project Manager : 프로젝트에 사용한 소스를 저장한다.
(정답률: 47%)
  • Link Media : 온라인상의 파일이나 캡처한 파일을 오프라인 상태로 만든다. - 이 설명은 옳지 않습니다. Link Media는 오프라인 상태의 파일을 온라인으로 연결하는 기능입니다. 즉, 프로젝트에서 사용하는 소스 파일이 오프라인 상태일 때, 해당 파일을 찾아서 연결해주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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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클립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기능은?

  1. Edit Subclip
  2. Insert
  3. Rename
  4. Link
(정답률: 54%)
  • "Rename"은 클립 이름을 새롭게 지정하는 기능이다. 다른 보기들은 클립을 편집하거나 삽입하거나 연결하는 기능이지만, "Rename"은 클립의 이름을 변경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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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프로그램 모니터 패널에서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에 대해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한 후 제거하고, 공백은 그대로 남겨두는 기능은?

  1. Lift(제거)
  2. Extract(추출)
  3. Snap(스냅)
  4. Delete Tracks(트랙삭제)
(정답률: 44%)
  • Lift(제거) 기능은 클립의 불필요한 부분을 시작지점과 종료지점을 지정하여 제거하는 기능이다. 이때, 제거된 부분은 공백으로 남겨지기 때문에 클립의 길이는 줄어들지 않는다. 따라서, Lift(제거)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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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옵션의 명칭과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Set Clip Marker : 소스모니터패널에 클립 마커를 설정하는 옵션이다.
  2. Go to Clip Marker : 미리 설정해 둔 클립 마커로 이동한다.
  3. Clear Sequence Marker : 미리 설정해 둔 클립 마커를 제거한다.
  4. Set Encore Chapter Marker : 타임라인 패널에 Encore Chapter 마커를 설정한다.
(정답률: 25%)
  • Clear Sequence Marker : 미리 설정해 둔 클립 마커를 제거한다. 옵션의 설명이 옳지 않다. Clear Sequence Marker는 타임라인 패널에 설정된 시퀀스 마커를 제거하는 옵션이다.

    간단한 설명: Clear Sequence Marker는 시퀀스 마커를 제거하는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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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Title Properties에서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이 아닌 것은?

  1. 오브젝트의 투명도를 설정할 수 있다.
  2. 타이틀을 왼쪽, 오른쪽, 중간 정렬로 설정 할 수 있다.
  3. 전체적인 자간을 설정할 수 있다.
  4. 오브젝트의 가로, 세로 크기를 설정할 수 있다.
(정답률: 36%)
  • 타이틀의 정렬은 Title Properties에서 수행 할 수 있는 기능 중 하나이지만, 다른 보기들도 모두 Title Properties에서 수행 할 수 있는 기능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없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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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음 중 프로젝트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편집에 필요한 각종 클립들을 하드디스크 로부터 불러들여와 정렬해둔다.
  2. 클립의 종류, 시작지점, 종료지점, 지속시간, 해상도 같은 기본정보를 표시한다.
  3. Import한 영상이나 사운드를 플레이하는 버튼이 있다.
  4. 편집중인 영상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패널이다.
(정답률: 47%)
  • "편집중인 영상의 모니터링이 가능한 패널이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프로젝트 패널은 편집에 필요한 클립들을 불러들여와 정렬하고, 클립의 기본정보를 표시하며, Import한 영상이나 사운드를 플레이하는 버튼이 있다. 하지만 편집중인 영상의 모니터링은 시퀀스 패널에서 이루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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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타임라인 패널 내 옵션 명칭과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Maximize Frame - 프레임을 최대화한다.
  2. Undock Panel - 패널을 결합한다.
  3. Sequence Zero Point - 시퀀스가 시작하는 시간 코드를 변경한다.
  4. Show Audio Time Units -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한다.
(정답률: 30%)
  • 정답은 "Undock Panel - 패널을 결합한다." 이다. 옵션 명칭과 설명이 반대이기 때문이다. Undock Panel은 패널을 분리하는 옵션이다.

    Undock Panel은 패널을 분리하여 독립적인 창으로 만들어준다. 이렇게 분리된 패널은 다른 모니터에 끌어다 놓거나, 타임라인 패널과 다른 위치에 배치할 수 있다. 이는 작업 환경을 더욱 효율적으로 만들어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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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소스 & 프로그램 모니터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두 개의 창으로 구성되어 있다.
  2. 소스모니터는 클립의 원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이다.
  3. 프로그램 모니터는 현재 작업 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이다.
  4. 소스모니터에서는 화면 확대 축소가 불가능하다.
(정답률: 50%)
  • "소스모니터에서는 화면 확대 축소가 불가능하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소스모니터에서도 화면 확대 축소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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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특정 클립을 둘러싼 두 클립을 트리밍하면서 해당 클립을 타임라인에서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 시킬 때 사용하는 도구는?

  1. Ripple Edit Tool
  2. Rate Stretch Tool
  3. Slip Tool
  4. Slide Tool
(정답률: 31%)
  • 정답: Slide Tool

    Slide Tool은 클립을 이동시키면서 둘러싼 두 클립을 자동으로 트리밍하여 타임라인에서 해당 클립을 왼쪽이나 오른쪽으로 이동시키는 도구입니다. Ripple Edit Tool은 클립을 이동시키면서 다른 클립들도 함께 이동시키는 도구이고, Rate Stretch Tool은 클립의 길이를 늘리거나 줄이는 도구입니다. Slip Tool은 클립 내부의 인/아웃 포인트를 조정하여 클립의 내용을 변경하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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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이펙트 창의 옵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는 것은?

  1. Presets 은 다양한 비디오와 사운드에 적용 시킬 트랜지션을 기본으로 담아 두는 기능만을 한다.
  2. Audio Effects는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5.1 Stereo, Mono 채널로 구분하여 등록 되어 있다.
  3. Video Effects는 비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등록되어 있다.
  4. Audio Transitions는 연결된 2개의 오디오 클립 간의 사운드 전환에 관련된 기능이 등록되어 있다.
(정답률: 38%)
  • "Presets 은 다양한 비디오와 사운드에 적용 시킬 트랜지션을 기본으로 담아 두는 기능만을 한다." 이 설명이 옳지 않은 이유는 Presets은 비디오와 사운드 모두에 적용 가능한 이펙트를 담고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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