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5-21)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6-05-21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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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영상편집 작업의 순서로 옳은 것은?

  1. 임포트 ⇨ 편집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2. 임포트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편집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3. 임포트 ⇨ 효과적용 ⇨ 자막넣기 ⇨ 편집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4. 임포트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편집 ⇨ 렌더링 및 익스포트
(정답률: 89%)
  • 영상편집 작업의 순서는 "임포트 ⇨ 편집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이다. 이는 먼저 임포트하여 필요한 영상을 가져오고, 편집하여 필요한 부분을 선택하고 조합한 후, 자막을 넣고 효과를 적용하여 보다 완성도 높은 영상을 만들어내고, 오디오 작업을 통해 음향 효과를 추가하며, 마지막으로 렌더링 및 익스포트하여 최종적으로 완성된 영상을 만들어내는 과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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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편집 작업을 끝마치고 다양한 미디어에서 활용 할 수 있게 포맷을 정하여 디지털 파일로 출력하는 작업은?

  1. 캡처 (Capture)
  2. 익스포트 (Export)
  3. 임포트 (Import)
  4. 이펙트 (Effect)
(정답률: 95%)
  • 편집 작업을 끝마친 후에는 해당 작업물을 다양한 미디어에서 사용할 수 있도록 디지털 파일로 출력해야 합니다. 이때, 출력할 파일의 포맷을 정하는 작업을 익스포트(Export)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익스포트 (Expor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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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괄호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과학적
  2. 도덕적
  3. 윤리적
  4. 역사적
(정답률: 89%)
  • 정답은 "역사적"입니다. 이유는 역사적인 사건, 인물, 문화 등은 과거의 사실과 경험을 기반으로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역사적인 용어는 과거의 경험과 사실을 바탕으로 현재와 미래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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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영상의 역사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영화의 역사가 방송의 역사 보다 오래되었다.
  2. 19세기의 사진은 신흥 부르주아들의 부를 과시하려는 점과 과학적인 목적으로 사용되었다.
  3. 영화의 개발은 에드워드 마이브리지의 24장의 달리는 말 사진이 계기가 되었다.
  4. 원시동굴벽화는 인간 문자 다음으로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다.
(정답률: 80%)
  • 원시동굴벽화는 인간 문자 다음으로 사용된 외적 표현물이라는 설명이 옳지 않습니다. 외적 표현물은 그림, 조각, 건축물 등을 포함하며, 인간 문자는 말이나 글자로 표현된 것을 말합니다. 따라서 원시동굴벽화는 인간 문자와는 다른 종류의 외적 표현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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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영상의 미학적 구성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간과 매체
  2. 2차원 공간
  3. 빛과 색상
  4. 3차원 공간
(정답률: 77%)
  • 정답은 "시간과 매체"입니다. 시간과 매체는 영상의 미학적 구성요소가 아니라 영상 제작에 필요한 요소입니다. 영상의 미학적 구성요소는 2차원 공간, 빛과 색상, 3차원 공간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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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영상 편집의 일반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음향과 영상은 경쟁 관계이다.
  2. 영상편집은 창조적인 작업이다.
  3. 새로운 샷 연결에는 새로운 정보가 담겨 있어야 좋은 편집이라 말할 수 있다.
  4. 모든 편집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좋은 편집이라 말할 수 있다.
(정답률: 96%)
  • "음향과 영상은 경쟁 관계이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영상과 음향이 서로 상호보완적인 요소로 작용하여 영상의 완성도를 높이는 것이 일반적인 원칙이다. 즉, 영상과 음향은 서로 보완적인 관계에 있으며, 함께 조화롭게 작용해야 좋은 편집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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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ASF 파일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실시간 멀티미디어 서비스로 지원하기에는 적합하지 않은 파일 포맷이다.
  2. 많은 압축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화질이 최상으로 유지된다.
  3. 애플(Apple)사에서 정한 규격에 맞춰 만들어진 파일 형식이다.
  4. 파일 전체를 다운받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정답률: 58%)
  • 파일 전체를 다운받지 않아도 웹에서 바로 볼 수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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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MOV(QucikTime)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포맷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라 할 수 있다.
  2. 발표는 애플(Apple)사에서, 개발은 마이크로소프트(Microsoft)사가 진행했다.
  3. 윈도우 플레이어(Windows Player)만 설치되어 있으면 어떤 OS에서도 플레이가 가능하다.
  4. 윈도우 시스템에서 코덱 또는 플러그인을 별도로 설치하지 않아도 볼 수 있다.
(정답률: 70%)
  • MOV(QuickTime)은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지원되는 표준 멀티미디어 파일 포맷에 가장 근접한 기술이라 할 수 있습니다. 이는 QuickTime이 다양한 멀티미디어 요소를 포함하고 있으며, 비디오, 오디오, 이미지, 텍스트 등 다양한 형식의 데이터를 처리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QuickTime은 멀티미디어 제작 도구에서 널리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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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영상편집기술의 용어와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커버샷(Cover Shot) : 프로그램 진행 도중 많은 움직임과 등장인물들의 움직임을 타이트한 샷으로 따라가기 힘들거나 지나치게 어지러울 때 다시 롱샷으로 잡아 전체를 보여주는데, 이 때의 롱샷을 의미한다.
  2. 컷어웨이(Cut-Away) : 점프 컷의 방지나, 시간의 축약, 화면전환 등을 위해 화면 내의 주피사체나 주가 되는 행동 이외의 것을 삽입하여 보여주는 것을 의미한다.
  3. 틸트샷(Tilt Shot) : 카메라가 피사체인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찍는 샷을 의미한다.
  4. 폴오프(Fall-Off) : 빛과 그림자의 관계를 나타낼 때 사용하는 용어로 빛과 그림자의 명암비나 명암의 변화 속도에 따라 폴오프가 빠르다 혹은 느리다고 표현한다.
(정답률: 60%)
  • 옳지 않은 것은 "틸트샷(Tilt Shot) : 카메라가 피사체인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찍는 샷을 의미한다."이다. 틸트샷은 카메라를 수직 방향으로 움직여 위나 아래를 촬영하는 것을 의미한다. 인물의 움직임을 따라가면서 찍는 것은 팔로우샷(Follow Sho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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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방송 신호 종류 중에서 미국에서 발표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와 북미, 일본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컬러TV 시스템은?

  1. NTSC
  2. PAL
  3. UKJ_TV
  4. NTFC
(정답률: 91%)
  • 정답: NTSC

    NTSC는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컬러TV 시스템이다. 이 시스템은 525줄의 해상도와 60Hz의 주파수를 사용하며, 미국을 비롯한 북미, 일본, 한국 등에서 사용되고 있다. PAL과 UKJ_TV는 유럽에서 사용되는 컬러TV 시스템이고, NTFC는 중국에서 사용되는 컬러TV 시스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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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호수에 돌을 던졌을 때 나타나는 물결 파문 모양과 같은 효과를 내고자 사용하는 3D효과는?

  1. Rain Drop
  2. Page Turn
  3. Splash
  4. Sphere
(정답률: 77%)
  • 정답은 "Splash"입니다. "Splash"는 호수에 돌을 던졌을 때 나타나는 물결 파문 모양과 같은 효과를 내는 3D효과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Rain Drop"은 비가 떨어지는 효과, "Page Turn"은 책장을 넘기는 효과, "Sphere"는 구 모양의 3D효과를 나타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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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베타캠(Betacam)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ENG의 표준이 되었던 유매틱의 뒤를 이어서 화질과 기능을 더욱 개선해서 개발되었다.
  2. 초기 개발부터 베타캠은 카메라와 녹화/재생기를 통합하여 개발, 발표하였다.
  3. 소니(Sony)사에서 1981년에 개발하였다.
  4. 베타캠은 1/2인치 테입을 사용한다.
(정답률: 75%)
  • "초기 개발부터 베타캠은 카메라와 녹화/재생기를 통합하여 개발, 발표하였다."가 옳지 않은 설명이다. 초기에는 베타캠 카메라와 녹화/재생기가 분리되어 있었으며, 이후에 통합된 모델이 출시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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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자동저장으로 생길 백업파일의 최대 개수를 설정하는 기능은?

  1. Maximum Project Versions
  2. Auto Save Counter
  3. Default Backup
  4. Backup Counter
(정답률: 69%)
  • "Maximum Project Versions"은 자동저장으로 생성되는 백업파일의 최대 개수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다른 보기들은 백업파일과는 관련이 없는 설정이거나, 백업파일의 개수와는 관련이 있지만 최대 개수를 설정하는 기능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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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영상편집 작업에 필요한 각 종 클립들을 불러들일 때 사용하는 기능은?

  1. Get In
  2. Export (내보내기)
  3. Import (가져오기)
  4. Edit (편집)
(정답률: 96%)
  • 영상편집 작업에서는 다양한 소스들을 사용하여 작업을 진행합니다. 이때, 이 소스들을 프로그램 내에 불러들이는 기능이 필요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하는 기능이 "Import (가져오기)" 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여 이미지, 비디오, 음악 등 다양한 클립들을 프로그램 내에 불러들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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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선택한 소스 클립을 프리미어로 불러들이기전에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수정하는 기능은?

  1. Preferences (환경 설정)
  2. Ripple Delete (잔물결 삭제)
  3. Edit Original (원본 편집)
  4. Paste Attributes (특성 붙여 넣기)
(정답률: 78%)
  • Edit Original (원본 편집) 기능은 선택한 소스 클립을 프리미어로 불러들이기전에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수정하는 기능입니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소스 클립을 수정하고 저장한 후, 프리미어에서 해당 클립을 열면 수정된 내용이 반영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소스 클립을 수정하는 작업을 보다 효율적으로 처리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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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프로젝트 메뉴의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Link Media(미디어 연결) : 오프라인 파일이나 캡처한 파일을 온라인 상태로 만드는 기능이다.
  2. Automate to Sequence(시퀀스 자동화) : 프로젝트 패널에 임포트 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이다.
  3. Export Batch List(일괄 처리 목록 내보내기) : 배치 캡처 후 생성된 배치 로그파일과 캡처가 완료된 클립을 내보내는 기능이다.
  4. Removed Unused(사용하지 않는 항목 제거) : 임포트한 후 사용하지 않은 소스파일을 프로젝트 패널에서 삭제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72%)
  • 정답은 "Automate to Sequence(시퀀스 자동화) : 프로젝트 패널에 임포트 된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 패널에서 삭제하는 기능이다." 이다. 이 기능은 소스 클립을 자동으로 타임라인에 배치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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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프리미어의 클립 메뉴에서 클립을 동기화 시키는 기능은?

  1. Synchronize
  2. Replace With Clip
  3. Enable
  4. Overlay
(정답률: 79%)
  • "Synchronize" 기능은 비디오와 오디오 클립을 동시에 선택하여, 두 클립의 시작점을 맞춰주는 기능입니다. 이를 통해 비디오와 오디오가 동시에 재생되어 정확한 타이밍으로 편집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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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의 Extract(추출)에 대한 설명 중 괄호 안에 들어갈 용어로 옳은 것은?

  1. 패널
  2. 파일
  3. 소스
  4. 공백
(정답률: 90%)
  • 이 Extract는 이미지 파일에서 특정 부분을 잘라내어 사용하는 것을 의미한다. 그러나 보기에서 제시된 용어들은 이미지 파일과는 관련이 없는 용어들이다. 따라서 정답은 "공백"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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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프리미어의 클립 메뉴에서 클립 마커를 제거하는 기능으로 옳은 것은?

  1. Set Sequence Marker
  2. Clear Sequence Marker
  3. Set Clip Marker
  4. Clear Clip Marker
(정답률: 95%)
  • 정답은 "Clear Clip Marker"이다. 이는 클립 메뉴에서 클립 마커를 제거하는 기능을 의미한다. "Set Sequence Marker"는 시퀀스 마커를 설정하는 기능이고, "Clear Sequence Marker"는 시퀀스 마커를 제거하는 기능이다. "Set Clip Marker"는 클립 마커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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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프리미어의 타이틀과 윈도우 패널 중 선택한 문자의 행간을 설정할 때 사용하는 옵션은?

  1. Kerning
  2. Leading
  3. Tracking
  4. Align
(정답률: 72%)
  • "Leading"은 선택한 문자의 행간을 설정하는 옵션이다. "Kerning"은 문자 간격 조정, "Tracking"은 문자 간격 일괄 조정, "Align"은 텍스트 정렬 옵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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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프리미어의 창 구성 중 옵션의 명칭과 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Undock Panel : 프레임을 분리하는 기능이다.
  2. New Bin : 새로운 저장소를 만드는 기능이다.
  3. Thumbnails : 프로젝트 패널에서 클립의 아이콘 형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4. Clean Up : 아이콘 보기 상태에서 윈도우의 크기에 따라 클립을 정렬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64%)
  • "Undock Panel : 프레임을 분리하는 기능이다."가 옳지 않은 것은, Undock Panel은 패널을 창 밖으로 끌어내어 독립적인 창으로 만드는 기능입니다. 프레임을 분리하는 기능은 다른 기능이며, 이는 클립을 시퀀스에서 분리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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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타임라인 패널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다.
  2. 화면 전환하기 기능을 추가할 수 없다.
  3. 사운드 클립을 자르고 붙일 수 없다.
  4. 비디오 트랙은 추가할 수 있어도 사운드 트랙은 추가할 수 없다.
(정답률: 90%)
  • 타임라인 패널은 비디오 및 오디오 클립을 배치하고 편집하는 데 사용되는 패널입니다. 타임라인의 수치를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할 수 있는 이유는 오디오와 비디오가 동기화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오디오 시간 단위로 변경하면 비디오와 오디오가 동시에 이동하게 됩니다. 화면 전환하기 기능을 추가할 수 없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사운드 클립을 자르고 붙일 수 없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비디오 트랙은 추가할 수 있어도 사운드 트랙은 추가할 수 없다는 것은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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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소스 & 프로그램모니터 창 내 옵션의 명칭과그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Loop : 반복 재생한다.
  2. Automatic Quality : 재생 성능을 측정하여 재생 영상의 품질을 자동으로 무조건 높게 조정한다.
  3. Overlay : 클립을 타임라인에 덮어 쓰이게 한다.
  4. Insert : 클립을 타임라인에 삽입한다.
(정답률: 74%)
  • 정답: Automatic Quality : 재생 성능을 측정하여 재생 영상의 품질을 자동으로 무조건 높게 조정한다.

    설명: Automatic Quality는 재생 성능을 측정하여 영상의 품질을 자동으로 조정하는 것이 아니라, 재생 성능과 디스플레이 성능을 고려하여 최적의 품질을 제공하는 옵션입니다. 따라서 무조건 높게 조정하는 것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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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 이상 자를 때 사용하며 링크가 연결된 상태에서는 영상과 음향을 동시에 자를 수 있는 도구는?

  1. Slip Tool
  2. Razor Tool
  3. Cut Tool
  4. Paste Tool
(정답률: 87%)
  • Razor Tool은 클립을 자를 때 사용하는 도구로, 링크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영상과 음향을 동시에 자를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Slip Tool은 클립의 위치를 이동시키는 도구, Cut Tool은 클립을 자르는 도구, Paste Tool은 클립을 붙여넣는 도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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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이펙트 패널에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Audio Transitions : 연결된 2개의 오디오클립 간의 사운드 전환에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다.
  2. Presets : 자주 사용하거나 반복해서 사용하는 이펙트를 등록하여 곧바로 클립에 적용함으로써 사용자의 시간과 수고를 덜어준다.
  3. Video Transitions : 연결된 2개의 비디오클립 간의 화면전환과 관련된 트랜지션이 등록되어 있다.
  4. Audio Effects :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Stereo, Mono 채널만으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정답률: 70%)
  • 정답은 "Audio Effects : 오디오 클립과 관련된 이펙트가 Stereo, Mono 채널만으로 구분하여 등록되어 있다." 이다. 이유는 이펙트 패널에는 Stereo, Mono 채널뿐만 아니라 다양한 오디오 이펙트가 등록되어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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