디지털영상편집 2급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05-12)

디지털영상편집 2급
(2018-05-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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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 다음 중 영상의 단위를 크기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을 고르시오.

  1. 샷(Shot) – 씬(Scene) – 무비(Movie) - 시퀀스(Sequence)
  2. 씬(Scene) – 샷(Shot) – 무비(Movie) - 시퀀스(Sequence)
  3. 샷(Shot) – 시퀀스(Sequence) – 씬(Scene) - 무비(Movie)
  4. 샷(Shot) – 씬(Scene)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
(정답률: 91%)
  • 정답은 "샷(Shot) – 씬(Scene) – 시퀀스(Sequence) - 무비(Movie)"입니다.

    먼저, 샷(Shot)은 영화나 애니메이션에서 하나의 연속된 영상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장면에서 배경이 바뀌거나 카메라 각도가 바뀌면 새로운 샷이 필요합니다.

    씬(Scene)은 하나의 장소에서 일어나는 일련의 샷들을 말합니다. 예를 들어, 한 캐릭터가 방 안에서 다른 캐릭터와 대화하는 장면은 하나의 씬입니다.

    시퀀스(Sequence)는 여러 씬들이 모여 이루는 하나의 큰 단위를 말합니다. 예를 들어, 영화에서는 여러 시퀀스들이 모여 전체 이야기를 이룹니다.

    마지막으로, 무비(Movie)는 모든 시퀀스들이 모여 만들어진 완성작을 말합니다. 즉, 모든 씬과 샷들이 모여 만들어진 최종 영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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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영상 편집의 일반 원칙으로 바르지 않은 것은?

  1. 음향과 영상은 경쟁 관계이다.
  2. 편집은 창조 작업이다.
  3. 새로운 샷 연결에는 새로운 정보가 담겨있어야 좋은 편집이라 말할 수 있다.
  4. 모든 편집에는 합당한 이유가 있어야 좋은 편집이라 말할 수 있다.
(정답률: 89%)
  • 정답: "음향과 영상은 경쟁 관계이다."

    설명: 영상과 음향은 서로 보완적인 요소이며, 함께 조화롭게 작용해야 좋은 편집이 가능하다. 따라서 경쟁 관계가 아닌 협력 관계에 있다고 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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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영상편집용으로 사용하는 코덱이며, 압축률이 가장 높은 코덱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ASF 코덱
  2. Indeo 코덱
  3. RLE 코덱
  4. M-Jpeg 코덱
(정답률: 80%)
  • M-Jpeg 코덱은 비디오를 JPEG 이미지로 압축하여 저장하는 방식으로, 이미지 압축 기술을 사용하기 때문에 압축률이 가장 높습니다. ASF 코덱은 Microsoft에서 개발한 비디오 포맷으로, 압축률은 중간 정도입니다. Indeo 코덱은 Intel에서 개발한 비디오 코덱으로, 압축률은 중간에서 낮은 편입니다. RLE 코덱은 Run Length Encoding 방식으로 압축하는 코덱으로, 압축률은 낮은 편입니다. 따라서, M-Jpeg 코덱이 압축률이 가장 높은 코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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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프리미어에서 편집 완료 후 다양한 포맷으로 영상을 출력할 때 사용하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익스포팅
  2. 트랜지션
  3. 임포트
  4. 캡쳐
(정답률: 86%)
  • 정답: 익스포팅

    설명: 익스포팅은 프리미어에서 편집한 영상을 다양한 포맷으로 출력하는 기능을 말합니다. 이를 통해 영상을 다른 플랫폼에서 사용하거나 공유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편집에 사용되는 기능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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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프리미어에서 사용하는 옵션명과 설명의 연결이 바르지 않은 것은?

  1. Undock Panel –프레임을 분리하는 기능이다.
  2. New Bin –새로운 저장소를 만드는 기능이다.
  3. Thumbnails –프로젝트 패널에서 클립의 아이콘 형태를 설정하는 기능이다.
  4. Clean Up –아이콘 보기 상태에서 윈도우의 크기에 따라 클립을 정렬시키는 기능이다.
(정답률: 73%)
  • "Undock Panel –프레임을 분리하는 기능이다."는 옵션명과 설명의 연결이 바르다.

    Undock Panel은 패널을 프리미어 창에서 분리하여 독립적인 창으로 만드는 기능이다. 이를 통해 작업 공간을 더욱 효율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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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선택한 소스 클립을 제작한 어플리케이션을 실행하여 수정하는 기능은?

  1. Preferences
  2. Ripple Delete
  3. Edit Original
  4. Paste Attributes
(정답률: 88%)
  • "Edit Original"은 선택한 소스 클립을 제작한 원본 파일을 열어 수정할 수 있는 기능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디오 편집에 필요한 기능들이지만, 원본 파일을 수정하는 것은 해당 클립을 수정하는 가장 근본적인 방법이기 때문에 "Edit Original"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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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프리미어의 도구 중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한 번이상 자를 때 사용하며 링크가 연결된 상태에서 는 영상과 음향을 동시에 자를 수 있는 도구는?

  1. Slip Tool
  2. Razor Tool
  3. Cut Tool
  4. Paste Tool
(정답률: 80%)
  • Razor Tool은 타임라인에서 클립을 자를 때 사용하는 도구 중 하나입니다. 이 도구는 링크가 연결된 상태에서도 영상과 음향을 동시에 자를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의 정답은 Razor Tool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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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은 Lift에 관한 설명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문구는?

  1. 공백을 옮기는
  2. 공백을 삭제하고 클립은 당겨 채우는
  3. 공백은 그대로 남겨두는
  4. 공백을 다른 클립으로 채우는
(정답률: 80%)
  • Lift는 클립을 옮기는 것이 아니라, 클립 사이의 공백을 조절하여 클립을 이동시키는 기능이기 때문에 공백은 그대로 남겨두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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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은 프리미어에서 타이틀, 자막을 삽입할 때 사용하는 기능들이다. 기능의 명칭과 설명이 올바르지 않은 것은?

  1. Font Size - 문자의 전체 크기를 조절한다.
  2. Kerning - 문자의 간격을 설정한다.
  3. Leading - 줄 간격을 조절한다.
  4. Slant - 기준선에서의 높이를 설정한다.
(정답률: 84%)
  • 정답: Slant - 기울임 각도를 설정한다.

    설명: Slant는 기울임 각도를 설정하는 기능입니다. 기준선에서의 높이를 설정하는 것은 Baseline Shift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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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작업화면의 종류와 기능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프로젝트 윈도우 - 편집에 필요한 동영상, 사진, 오디오 등을 폴더 형태로 관리하는 곳이다.
  2. 모니터 윈도우 - 편집할 영상을 미리 보거나 편집된 영상을 확인하는 창으로 편집 기능도 갖추고 있다.
  3. 타임라인 윈도우 - 실질적으로 편집이 이뤄지는 곳으로 비선형 편집이 가능한 것은 바로 타임라인 기능이 있기 때문이다.
  4. 이펙트 윈도우 -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마킹하기 위한 창이다.
(정답률: 86%)
  • "이펙트 윈도우 -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마킹하기 위한 창이다."는 틀린 설명이다. 이펙트 윈도우는 비디오나 오디오 클립에 다양한 효과를 적용할 수 있는 창이다. 따라서 가장 중요한 부분을 마킹하기 위한 창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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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영상편집 용어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을 고르시오.

  1. Insert - 샷 중간에 다른 샷을 끼워 넣는다.
  2. Overlay(Over Write)- 샷 중간에 다른 샷을 덮어 쓰기 한다.
  3. Lift - 영상의 필요 없는 부분을 추출한다.
  4. Extrack - 영상의 필요 없는 부분을 추출하고 남은 영상도 추출한다.
(정답률: 61%)
  • Extrack은 영상의 필요 없는 부분을 추출하고, 그 부분을 제외한 남은 영상도 추출하는 것이 아니라, 추출한 부분만을 가져오는 것이다. 즉, Extrack은 영상에서 특정 부분만을 추출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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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미국에서 발표되었으며, 현재 우리나라와 북미, 일본 등에서 사용하고 있는 컬러TV 시스템은?

  1. NTSC
  2. PAL
  3. UKJ_TV
  4. NTFC
(정답률: 87%)
  • NTSC는 National Television System Committee의 약자로, 미국에서 개발된 컬러TV 시스템입니다. 이 시스템은 60Hz의 전기 주파수를 사용하며, 525개의 수평선으로 구성된 화면을 사용합니다. 또한, NTSC는 미국에서 사용되는 표준 색공간인 SMPTE-C를 사용하여 색상을 표현합니다. 이러한 특징으로 인해 NTSC는 미국을 비롯한 일부 지역에서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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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클립의 원본 모습을 보여주는 창과 현재 작업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의 명칭이 바르게 연결된 것은 어느 것인가?

  1. 소스모니터 창 - 프로그램 모니터 창
  2. 소스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3. 프로그램 모니터 창 - 타임라인 창
  4. 프로그램모니터 창 - 프로젝트 창
(정답률: 73%)
  • 정답은 "소스모니터 창 - 프로그램 모니터 창"이다.

    소스모니터 창은 클립의 원본 모습을 보여주는 창으로, 비디오나 오디오 클립의 소스를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프로그램 모니터 창은 현재 작업중인 모습을 보여주는 창으로, 타임라인에 추가된 클립들을 실시간으로 확인하고 편집할 수 있다.

    따라서, 소스모니터 창과 프로그램 모니터 창은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클립의 원본과 현재 작업중인 모습을 구분하여 보여주기 때문에 이 두 창의 명칭이 바르게 연결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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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비디오 효과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Camera Blur - 카메라 초점을 잘못 맞춘 것 같은 화면 효과
  2. Sharpen - 화면을 날카롭게 또는 선명하게 나타내는 화면 효과
  3. Vertical Flip - 영상을 가로로 뒤집는 효과
  4. Radial Wipe - 시계 바늘처럼 원을 그리며 장면을 전환하는 효과
(정답률: 81%)
  • 정답은 "Vertical Flip - 영상을 가로로 뒤집는 효과"입니다. Vertical Flip은 영상을 세로로 뒤집는 효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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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클립의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개체가 사라지거나 등장할 수 있는 이펙트 컨트롤(Effect Control) 의 기능은?

  1. Motion
  2. Opacity
  3. Time Remapping
  4. Volume
(정답률: 90%)
  • 클립의 불투명도를 조절하여 개체가 사라지거나 등장할 수 있는 이펙트 컨트롤의 기능은 Opacity이다. Opacity는 개체의 투명도를 나타내며, 값이 0이면 완전히 투명하고, 100이면 완전히 불투명하다. 따라서 Opacity를 조절하면 개체가 서서히 사라지거나 등장하는 효과를 만들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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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영상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움직이지 않는 컷도 길이가 있으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2. 디지털 데이터 저장장치를 이용하면 영구적으로 데이터를 저장 할 수 있다.
  3. 아날로그영상은 디지털영상에 비해 배포를 빠르고 쉽게 할 있다는 장점을 갖고 있다.
  4. 디지털 영상데이터는 여러번 복제하여도 화질 저하가 발생하지 않는다.
(정답률: 81%)
  • "움직이지 않는 컷도 길이가 있으면 영상이라고 말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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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편집 작업의 순서로 가장 올바른 것은?

  1. 임포트 → 편집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2. 임포트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편집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3. 임포트 → 효과적용 → 자막넣기 → 편집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4. 임포트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편집 → 렌더링 및 익스포트
(정답률: 90%)
  • 가장 올바른 편집 작업의 순서는 "임포트 → 편집 → 자막넣기 → 효과적용 → 오디오작업 → 렌더링 및 익스포트" 입니다. 이유는 먼저 임포트를 하여 필요한 미디어 자료를 가져온 후, 편집을 통해 시나리오나 스토리보드에 맞게 영상을 조작합니다. 그리고 자막을 넣고, 필요한 효과를 적용하여 더욱 풍성한 영상을 만듭니다. 이후 오디오 작업을 통해 음악이나 효과음을 추가하고, 마지막으로 렌더링 및 익스포트를 통해 최종 영상을 만들어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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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영상이란 인간 내부의 지각 작용, 심적 작용에 관한 것뿐만 아니라 ( ), 사회적 차원에서의 포괄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

  1. 과학적
  2. 도덕적
  3. 윤리적
  4. 역사적
(정답률: 83%)
  • 영상은 역사적인 의미를 갖고 있다는 것은, 영상이 시대와 문화, 사회적 상황에 따라 변화하고 발전해왔기 때문이다. 예를 들어, 영화는 20세기 초에 등장하면서 기술적 발전과 함께 다양한 장르와 스타일이 생겨나며, 전 세계적으로 대중문화 산업으로 자리 잡았다. 또한, 영상은 역사적 사건이나 문화적 현상을 기록하고 전달하는 역할도 하고 있다. 따라서, 영상은 인간의 역사와 문화를 이해하는 데 중요한 자료로 활용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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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프리미어 Preference 대화 상자의 기능설정에서 Scratch Disk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알맞은 것은?

  1. 편집할 때 수동으로 디스크에 저장하는 기능이다.
  2. 편집할 때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이다.
  3. 편집할 영상에 편집 전에 모든 동영상에 Scratch가 생기게 하는 기능이다.
  4. 편집할 영상을 미리 디스크에 얼마나 담아 둘 것인지를 정하는 기능이다.
(정답률: 74%)
  • "편집할 때 디스크 공간을 사용하여 프로젝트에 필요한 파일을 저장하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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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명칭과 설명이 맞지 않는 것은?

  1. AC3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PMP용 파일 포맷으로 영상포맷의 한 종류이다.
  2. MOV –애플사에서 만든 동영상 규격으로 Quick Time Movie의 확장명이다.
  3. Cinepak –레디우스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이다.
  4. ASF –인터넷상에서 사용이 용이한 파일 포맷이다.
(정답률: 58%)
  • Cinepak –레디우스에서 개발한 파일 포맷이다. (Cinepak은 비디오 코덱이며 파일 포맷이 아니다.)

    AC3는 마이크로소프트사에서 개발한 PMP용 파일 포맷으로 영상포맷의 한 종류이다. MOV는 애플사에서 만든 동영상 규격으로 Quick Time Movie의 확장명이다. ASF는 인터넷상에서 사용이 용이한 파일 포맷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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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1. 다은 중 씬의 상황을 설명하고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방법으로 TV드라마에서 즐겨 사용하는 샷은?

  1. 샷과 리버스 샷
  2. 샷과 리액션 샷
  3. 주관 샷과 객관 샷
  4. 클로즈업 샷과 익스트림 클로즈업 샷
(정답률: 79%)
  • TV드라마에서 즐겨 사용하는 샷은 "샷과 리버스 샷"이다. 이는 대화나 액션 등의 중요한 장면에서 한 인물의 시선에서 다른 인물을 보여주는 샷과 그 반대인 다른 인물의 시선에서 첫 번째 인물을 보여주는 샷을 번갈아가며 사용하여 이야기를 효과적으로 전개시키기 위한 방법이다. 이는 시청자가 대화나 액션의 흐름을 더욱 몰입감 있게 느끼게 하며, 이야기의 전개를 더욱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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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교차편집에 대한 설명 중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평행편집이라고도 한다.
  2. 한 가지 사건을 여러개로 엇갈리게 편집하는 방법이다.
  3. 서로 다른 것을 대조 시키고 긴박감을 조성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 시키기 위해 사용하는 편집 방법이다.
  4. 사건의 동시성과 극적 긴장감을 살릴 때 사용하는 편집 방법이다.
(정답률: 69%)
  • "한 가지 사건을 여러개로 엇갈리게 편집하는 방법이다."가 가장 거리가 먼 설명이다.

    교차편집은 서로 다른 것을 대조시키고 긴박감을 조성하여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기 위해 사용하는 편집 방법이다. 또한 사건의 동시성과 극적 긴장감을 살릴 때 사용된다. 평행편집이라고도 불리며, 한 가지 사건을 여러개로 엇갈리게 편집하는 것은 교차편집이 아니라 병렬편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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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프리미어에서 영상편집을 위해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의 소스를 불러오는 올바른 방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File메뉴의 Open Project 명령을 선택한다.
  2. File메뉴의 New 선택 후 Title 명령을 선택한다.
  3. File메뉴의 Import 명령을 선택한다.
  4. File메뉴의 Export 명령을 선택한다.
(정답률: 88%)
  • 정답은 "File메뉴의 Import 명령을 선택한다." 이다. 이유는 프리미어에서 소스를 불러올 때, 이미지, 동영상, 사운드 등 다양한 형식의 파일을 불러올 수 있기 때문이다. 이때, File 메뉴의 Import 명령을 선택하면 파일 탐색기가 열리고, 사용자가 불러올 파일을 선택할 수 있다. 따라서, 영상편집을 위해 소스를 불러올 때는 File 메뉴의 Import 명령을 선택하는 것이 올바른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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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프리미어에서 편집에 사용 되는 클립의 특정 위치에 필요한 메모와 표시를 남기는 기능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Add Marker
  2. Insert Clip
  3. Mute Track
  4. Snap
(정답률: 85%)
  • 정답은 "Add Marker"이다.

    "Add Marker"는 편집 중인 클립의 특정 위치에 메모와 표시를 남길 수 있는 기능이다. 이 기능을 사용하면 해당 위치를 나중에 찾거나 편집할 때 참고할 수 있으며, 편집 과정에서 중요한 부분을 표시할 수 있다.

    "Insert Clip"은 클립을 삽입하는 기능이고, "Mute Track"은 해당 트랙의 소리를 끄는 기능이다. "Snap"은 클립을 정확한 위치에 맞춰 붙일 수 있도록 도와주는 기능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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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프리미어에서 사용하는 화면전환기법 중 ‘하나의 이미지로부터 완전한 암전으로 또는 암전에서 어떤 이미지로 점진적으로 바뀌어가는’ 화면 전환기법은 다음 중 어느 것인가?

  1. 와이프(Wipe)
  2. 페이드(Fade)
  3. 줌(Zoom)
  4. 삽입(Insert)
(정답률: 90%)
  • 정답은 "페이드(Fade)"입니다.

    페이드(Fade)는 하나의 이미지로부터 완전한 암전으로 또는 암전에서 어떤 이미지로 점진적으로 바뀌어가는 화면 전환기법입니다. 이는 이미지가 서서히 사라지거나 나타나는 효과를 줄 수 있어서 자연스러운 전환 효과를 만들어줍니다. 예를 들어, 영화나 드라마에서 장면이 서서히 어두워지면서 다음 장면으로 전환되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때 사용되는 것이 바로 페이드(Fade) 전환 기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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