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8-10-26)

항공무선통신사
(2008-10-26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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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외국인이 개설할 수 있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실험국
  2. 공중통신업무를 위한 고정국
  3. 항공법에 의한 허가를 받아 국내항공에 사용되는 항공기의 무선국
  4. 국내에서 열리는 국제적 행사를 위하여 필요한 경우 그 기간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허용하는 무선국
(정답률: 61%)
  • 정답은 "공중통신업무를 위한 고정국"입니다. 이유는 외국인이 개설할 수 있는 무선국 중에서도 이것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공중통신업무를 위한 고정국으로, 국가 안보와 관련된 업무이기 때문에 외국인이 개설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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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국 및 항공기국이 긴급신호를 수신한 때에는 최소한 몇 분 이상 계속하여 수신하여야 하는가? (단, 조난통신을 행하는 경우는 제외)

  1. 3분
  2. 5분
  3. 10분
  4. 20분
(정답률: 66%)
  • 항공기가 긴급상황에 처한 경우, 항공국 및 항공기국은 최소한 3분 이상 계속하여 수신해야 합니다. 이는 긴급상황이 발생한 항공기가 위치를 파악하고 구조대원이 출동할 시간을 확보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긴급상황 발생 시 항공국 및 항공기국은 최소 3분 이상 신호를 수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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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무선통신에 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조난통신 : 선박 또는 항공기가 증대하고 급박한 위기에 처한 경우에 행하는 무선통신
  2. 긴급통신 : 선박 또는 항공기가 증대하고 급박한 위험에 처한 후 긴급하게 구조를 요청하는 통신
  3. 안전통신 : 선박 또는 항공기의 항행 중에 발생하는 중대한 위험을 예방하기 위한 무선통신
  4. 비상통신 : 지진·홍수·화재 등이 발생하여 인명구조, 재해 구호 등을 위한 무선통신
(정답률: 60%)
  • 잘못된 설명은 "조난통신 : 선박 또는 항공기가 증대하고 급박한 위기에 처한 경우에 행하는 무선통신"입니다. 올바른 설명은 "긴급통신 : 선박 또는 항공기가 증대하고 급박한 위험에 처한 후 긴급하게 구조를 요청하는 통신"입니다. 긴급통신은 조난상황에서만 사용하는 것이 아니라, 다양한 긴급 상황에서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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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형식검정 대상기기가 아닌 것은?

  1. 선박에 설치하는 경보자동수신기
  2. 의무항공기국에 설치하는 무선설비의 기기
  3. 경보자동전화장치
  4. 외국으로부터 도입하는 항공기에 설치된 기기
(정답률: 45%)
  • 외국으로부터 도입하는 항공기에 설치된 기기는 형식검정 대상이 아닙니다. 이는 항공기 자체가 이미 형식검정을 받은 제품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에 설치된 기기는 항공기 자체의 형식검정을 받은 후에는 추가적인 형식검정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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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조난통보의 수신층을 송신한 항공국의 조치 중 잘못된 것은?

  1. 항공교통의 관리기관에 통지한다.
  2. 조난항공기의 구조기관에 통지한다.
  3. 기상원조국에 통지한다.
  4. 조난항공기국의 최후에 사용한 주파수의 전파를 청취한다.
(정답률: 88%)
  • 기상원조국에 통지하는 것은 잘못된 조치입니다. 조난통보는 항공교통의 관리기관과 조난항공기의 구조기관에 통지해야 합니다. 기상원조국은 기상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만, 조난상황에 대한 대응은 항공교통의 관리기관과 조난항공기의 구조기관이 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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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
  2. 무선설비의 변경
  3. 무선국의 운용제한
  4. 무선국의 운용정지
(정답률: 80%)
  •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기술자격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개인이 자격을 상실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방송통신위원회의 권한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입니다. 반면에, "무선설비의 변경", "무선국의 운용제한", "무선국의 운용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비상사태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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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국 무선설비의 일반적 조건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작고 가벼운 것으로서 취급이 용이할 것
  2. 온도, 습도, 기압진동과 가속도 등에 의한 기능저하가 최대일 것
  3. 수신설비는 가능한 한 항공기의 전기적 잡음에 의하여 방해를 받지 아니할 것
  4. 공중선계는 풍압과 빙결에 견딜 것
(정답률: 75%)
  • "온도, 습도, 기압진동과 가속도 등에 의한 기능저하가 최대일 것"은 일반적인 조건이 아니라 오히려 불리한 조건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유는 항공기가 고도를 높이면 기압이 낮아지고 온도가 낮아지며, 비행 중에는 공기 저항과 기타 외부 요인에 의해 진동과 가속도가 발생하기 때문에 무선설비는 이러한 환경에 대처할 수 있어야 한다. 따라서 이러한 조건에 대한 내구성과 안정성이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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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전파법령에서 규정한 무선국의 분류 범주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항공기지구국
  2. 아마추어국
  3. 방송수신국
  4. 우주국
(정답률: 48%)
  • 방송수신국은 전파법령에서 규정한 무선국의 분류 범주에 속하지 않는다. 이는 방송수신국이 무선통신을 위한 국가적인 라이선스가 필요하지 않으며, 일반 대중에게 방송을 제공하기 위한 목적으로 운영되기 때문이다. 반면, 항공기지구국, 아마추어국, 우주국은 각각 항공, 아마추어 무선통신, 우주 탐사 등의 목적으로 운영되는 무선국으로, 국가적인 라이선스가 필요하며, 전파법령에서 규정한 무선국의 분류 범주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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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이 운용의무시간중에 청취하여야 할 전파 형식은?

  1. J3E
  2. F3E
  3. A3E
  4. E3E
(정답률: 71%)
  • 의무항공기국이 운용의무시간 중에 청취하여야 할 전파 형식은 "A3E"이다. 이는 의무항공기국이 주로 사용하는 AM (진폭 변조) 방식으로, 음성 통신에 적합하다. J3E는 SSB (단일 측면 대역폭) 방식으로 주로 국제적인 통신에 사용되며, F3E는 FM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주로 민간 무선 통신에 사용된다. E3E는 존재하지 않는 전파 형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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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전파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이용 및 전파에 관한 기술의 개발을 촉진한다.
  2.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 한다.
  3. 전파의 진흥을 도모한다.
  4. 국가간의 분쟁을 조정한다.
(정답률: 72%)
  • 전파법의 목적 중 "국가간의 분쟁을 조정한다."는 전파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목적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국제법적인 측면에서 전파 이용에 대한 분쟁이 발생할 경우 조정하기 위한 목적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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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정당한 사유없이 계속하여 3월 이상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때
  2. 부정한 방법으로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때
  3. 준공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운용한 때
  4. 전파사용료를 납부하지 아니한 때
(정답률: 78%)
  • 정당한 사유없이 계속하여 3월 이상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이유는 무선국 운용 중 문제가 발생하여 일시적으로 운용을 중단해야 할 경우나, 기술적인 문제로 인해 운용이 어려워서 일시적으로 중단해야 할 경우 등 정당한 이유로 운용을 휴지하는 경우가 있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른 조치를 취할 필요가 있을 수 있지만,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는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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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선국 검사관은 항공기국의 검사결과를 다음 중 누구에게 통고해야 하는가?

  1. 항공기의 기장
  2. 항공기 소유자
  3. 항공기 관할 검사기관
  4. 항공기의 통신다
(정답률: 80%)
  •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를 운영하고 관리하는 책임자이기 때문에, 무선국 검사관이 항공기국의 검사결과를 항공기의 기장에게 통고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의 안전과 운영에 대한 최종 책임자이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받아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도록 해야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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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전파법에 규정한 죄를 범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의 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몇 년이 경과하여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는가?

  1. 1년 6월
  2. 2년
  3. 2년 6월
  4. 3년
(정답률: 73%)
  • 전파법 제49조에 따르면, 죄를 범하여 실형을 선고받은 경우,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2년이 경과해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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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에 무선종사자가 아니면 운용할 수 없는 무선기기는?

  1. 형식등록한 생활무선국용 무선기기
  2. 형식등록한 공중선전력 10밀리와트 이하인 특정 소출력 무선국용 무선기기
  3. 항공기에 설치되는 항행안전용 수신전용 무선기기
  4. 아마추어용 무선기기
(정답률: 51%)
  • 아마추어용 무선기기는 무선종사자가 아니면 운용할 수 없는 무선기기입니다. 이는 아마추어무선법에 따라 무선종사자로 등록되어야만 사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이나 기업체 등 무선종사자가 아닌 사람들은 아마추어용 무선기기를 운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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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시설자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고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할 수 있는 기간은?

  1. 1월 이상 1년 이내
  2. 2월 이상 1년 이내
  3. 3월 이상 1년 이내
  4. 6월 이상 1년 이내
(정답률: 67%)
  • 시설자가 방송통신위원회에 무선국 운용 휴지를 신고하면, 해당 무선국의 운용이 중지되는 기간은 최소 1개월 이상이며, 최대 1년 이내입니다. 따라서 "1월 이상 1년 이내"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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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항공기 구명이동국의 호출부호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1개의 숫자
  2.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
  3. 2개의 숫자와 3개의 문자 다음에 1개의 숫자
  4. 3개의 숫자와 2개의 문자 다음에 1개의 숫자
(정답률: 75%)
  • 정답은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입니다.

    항공기 구명이동국의 호출부호는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이 호출부호는 4개의 문자와 1개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지막 숫자는 항공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0은 일반 항공기, 1은 헬리콥터, 2는 비행기 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가 옳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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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촉진
  2. 전파이용질서의 유지
  3.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
  4. 전파이용자 보호
(정답률: 64%)
  •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 이용상의 불법적인 활동을 감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수행하는 업무이다. 이는 전파 이용자의 합법적인 이용권을 보호하고 전파 이용질서를 유지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이는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목적이 아니라도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하는 중요한 업무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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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무선국 준공기한의 연장은 얼마를 초과할 수 없는가?

  1. 6개월
  2. 8개월
  3. 10개월
  4. 1년
(정답률: 75%)
  • 무선국 준공기한의 연장은 최대 1년까지 가능합니다. 이는 전파법 제 58조에 규정되어 있으며, 이 기간을 초과하면 법적으로 문제가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무선국 준공기한 연장을 신청할 때에는 이를 염두에 두고 신청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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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반송파 주파수 4,125kHz를 사용하는 항공기국이 조난, 긴급 및 안전목적으로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통신할 경우 갖추어야할 전파 발사종별은?

  1. J3E
  2. G3E
  3. F3E
  4. A3E
(정답률: 49%)
  •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은 음성통신을 위해 J3E 발사종별을 갖추어야 합니다. J3E는 주파수 변조 방식 중 하나인 직교 변조 방식을 사용하며, 음성통신에 적합한 발사종별입니다. G3E는 간섭방지를 위해 사용되는 발사종별이며, F3E는 주로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발사종별입니다. A3E는 직접 변조 방식을 사용하는 발사종별로, 현재는 거의 사용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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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중 누구의 허가를 받아야 하는가?

  1. 중앙전파관리소장
  2. 방송통신위원회
  3. 전파방송관리국장
  4.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정답률: 39%)
  •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이는 무선주파수를 관리하고 규제하기 위한 국가기관으로서, 무선국 개설과 관련된 모든 사항을 책임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방송통신위원회의 규정을 준수하고,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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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유한장선로에서 선로상의 반사전류와 입사전류와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부과계수
  2. 위상상수
  3. 전파상수
  4. 반사계수
(정답률: 37%)
  • 유한장선로에서 선로상의 반사전류와 입사전류와의 비를 반사계수라고 한다. 이는 전기파가 선로의 끝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전기파의 특성을 파악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따라서 정답은 "반사계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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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방향표지시설(VOR)의 기술기준에 대한 설명으로 적절한 것은?

  1. 반송파의 주파수대는 190kHz∼1,750kHz 이다.
  2. 기준위상신호와 가변위상신호는 자북에서 동위상이 되어야 한다.
  3. 필요한 통달 범위안의 전계강도는 190μN/m 이상이어야 한다.
  4. 방위각 정보의 허용오차는 ±1도 이어야 한다.
(정답률: 35%)
  • VOR은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시설로, 기준위상신호와 가변위상신호를 이용하여 방위각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때, 기준위상신호와 가변위상신호는 자북에서 동위상이 되어야 합니다. 이는 신호의 정확한 방향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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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접근 관제 레이더(ASR)의 한시장치에는 몇 초 이내에 새로운 자료를 나타낼 수 있어야 하는가?

  1. 1초 이내
  2. 2초 이내
  3. 4초 이내
  4. 6초 이내
(정답률: 32%)
  • 접근 관제 레이더는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 등을 실시간으로 감지하고 제어하기 위한 장치입니다. 따라서 새로운 자료가 빠르게 나타나지 않으면 항공기의 위치와 속도 등이 업데이트되지 않아 안전에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이에 따라 접근 관제 레이더의 한 시장치는 6초 이내여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움직임을 실시간으로 파악하고 대응하기 위한 최소한의 시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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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마이크로파 안테나 중 구면파를 평면파로 바꾸기 위하여 반사경으로 포물면 반사기를 사용한 것은?

  1. 슬롯안테나
  2. 브라운안테나
  3. 파라볼라안테나
  4. 루프안테나
(정답률: 35%)
  • 파라볼라 안테나는 포물면 반사기를 사용하여 구면파를 집중시켜 평면파로 바꾸는 안테나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설명한 것과 같이 구면파를 평면파로 바꾸기 위해 반사경으로 포물면 반사기를 사용한 것이 파라볼라 안테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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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은 마이크로파 공중선에 대한 설명이다. 틀린 것은 어는 것인가?

  1. 가장 많이 사용하는 마이크로파용 안테나는 혼(horn)안테나이다.
  2. 마이크로용 안테나에 사용되는 반사기의 모양은 포물면(Parabola) 이다.
  3. 파라볼라 반사기의 역할은 안테나 이득을 증가시키고, 빔(Beam)폭 범위를 좁혀준다.
  4. 혼안테나의 길이가 갈수록 안테나 이득은 감소하고 빔폭은 넓어진다.
(정답률: 31%)
  • "혼안테나의 길이가 갈수록 안테나 이득은 감소하고 빔폭은 넓어진다."가 틀린 것이 아니다.

    혼안테나는 안테나 이득이 높고 빔폭이 좁은 특징이 있으며, 안테나 길이가 길어질수록 이득은 감소하고 빔폭은 넓어진다. 이는 안테나의 주파수와 길이가 반비례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주파수가 높을수록 안테나 길이는 짧아지고 이득은 낮아지며 빔폭은 넓어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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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2차 감시레이더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er)과 관련 없는 것은?

  1. 질문 및 제어 전송에 대한 반송파 주파수는 1,030[MHz] ±0.2 이내이어야 한다.
  2. 질문, 제어 및 응답 전송에 대한 편파는 수직편파 이어야 한다.
  3. 불요파(Spurious)는 질문기용으로 1W이하에서 76Db, 응답기용으로 1W이하에서 70Db을 초과하여서는 아니된다.
  4. 응답 전송에 대한 반송파 주파수는 1,030[MHz] ±0.2이내 이어야 한다.
(정답률: 19%)
  • "불요파(Spurious)는 질문기용으로 1W이하에서 76Db, 응답기용으로 1W이하에서 70Db을 초과하여서는 아니된다."가 SSR과 관련 없는 것입니다.

    응답 전송에 대한 반송파 주파수는 1,030[MHz] ±0.2이내이어야 하는 이유는, SSR은 비행기에서 발신한 신호를 수신하여 그에 대한 응답을 보내는 시스템입니다. 이 때, 응답 신호는 반송파라는 신호로 비행기로 돌아가게 됩니다. 이 반송파의 주파수가 정확하지 않으면, SSR이 비행기에서 보낸 신호를 정확하게 수신하지 못하거나, 응답 신호를 정확하게 보내지 못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응답 전송에 대한 반송파 주파수는 정확하고 일정한 범위 내에 있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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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안테나를 전송선으로 급전할 때 안테나의 임피던스 Zc=300[Ω]이고 급전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o=200[Ω]이라고 하면 부정합에 의하여 전송선에 정채파가 발생되는데 이 ‹š의 전압 정재파괴(VSWR)는?

  1. 1/5
  2. 5
  3. 2/3
  4. 3/2
(정답률: 30%)
  • 전압 정재파괴(VSWR)는 전송선의 임피던스 부정합에 의해 발생하는 정류파와 정재파의 비율을 나타내는 값이다. 이 값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VSWR = (1 + Γ) / (1 - Γ)

    여기서 Γ는 전송선의 반사계수(reflection coefficient)로서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Γ = (ZL - Zo) / (ZL + Zo)

    여기서 ZL은 안테나의 임피던스이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다.

    Γ = (Zc - Zo) / (Zc + Zo) = (300 - 200) / (300 + 200) = 1/5

    따라서 VSWR은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VSWR = (1 + Γ) / (1 - Γ) = (1 + 1/5) / (1 - 1/5) = 6/4 = 3/2

    따라서 정답은 "3/2"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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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VOR에 이용되는 주파수의 범위는?

  1. 200∼415kHz
  2. 108.0∼117.95MHz
  3. 500∼1,000kHz
  4. 962∼1,105MHz
(정답률: 40%)
  • VOR은 Very High Frequency (VHF) 범위에서 작동하며, 이 범위는 108.0∼117.95MHz입니다. 따라서, 주파수 범위는 VOR 시스템이 작동하는 주파수 범위와 일치합니다. 다른 주파수 범위는 다른 통신 시스템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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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송신기 주파수가 120.0[MHz]인 반파장 공중선을 제작하고자 한다. 공중선의 반파장 길이는 얼마인가? (이때, 빛의 속도 C=3×106[m/s]이다.)

  1. 1.00[m]
  2. 1.25[m]
  3. 2.00[m]
  4. 2.50[m]
(정답률: 34%)
  • 반파장은 전파 한 주기의 절반으로, 송신기 주파수가 120.0[MHz]이므로 한 주기의 길이는 다음과 같다.

    λ = c / f = 3×10^8 / 120×10^6 = 2.5[m]

    따라서 반파장 길이는 λ/2 = 1.25[m]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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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지상관제사가 공중감시장비(ATC:Air Traffic Control) 계통을 통해서 알수 있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위치 및 방향
  2. 편명 및 진행방향
  3. 고도 및 속도
  4. 상승률과 하강률
(정답률: 34%)
  • 상승률과 하강률은 ATC 계통을 통해 알 수 있는 정보가 아닙니다. ATC는 비행기의 위치, 방향, 편명, 진행방향, 고도 및 속도 등을 파악할 수 있지만, 상승률과 하강률은 비행기의 움직임에 대한 정보이기 때문에 ATC에서 파악할 수 없습니다. 상승률과 하강률은 비행기의 고도 변화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비행기의 고도계를 통해 측정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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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비오사바르의 법칙은 다음의 어떤 관계를 나타낸 것인가?

  1. 기전력과 자속의 변화
  2. 전위와 자기장의 세기
  3. 전류와 자기장의 세기
  4. 기전력과 회전수
(정답률: 22%)
  • 비오사바르의 법칙은 전류와 자기장의 세기 사이의 상관관계를 나타낸 법칙이다. 이 법칙은 전류가 흐르는 회로에서 자기장의 세기가 전류의 세기와 직접 비례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즉, 전류가 강할수록 자기장의 세기도 강해지고, 전류가 약할수록 자기장의 세기도 약해진다는 것이다. 이는 전자기학에서 중요한 법칙 중 하나이며, 전자기장을 이용한 다양한 기술에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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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발진조건을 옳게 나타낸 것은? (단, A:증폭도, β:궤환률)

  1. A=1
  2. β=1
  3. Aβ=1
  4. Aβ<1
(정답률: 39%)
  • 정답은 "Aβ=1"입니다.

    발진조건은 증폭도(A)와 궤환률(β)의 곱이 1 이상이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이는 입력 신호가 출력 신호로 충분히 증폭되어야 하며, 그 과정에서 신호가 안정적으로 유지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A=1이거나 β=1이어도 발진조건을 만족시킬 수 있지만, Aβ=1이어야 발진이 가능합니다. 만약 Aβ<1이라면 입력 신호가 충분히 증폭되지 않아 출력 신호가 충분히 크지 않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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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콘덴서입력형 평활회로의 리플함유율을 적게 하는 방법으로 부적당한 것은?

  1. 평활용 초오크 코일의 인덕턴스를 크게 한다.
  2. 입력측 평활용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크게 한다.
  3. 출력측 평활용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작게 한다.
  4. 교류 입력전원의 주파수를 높게 한다.
(정답률: 20%)
  • 출력측 평활용 콘덴서의 정전용량을 작게 하는 것은 부적당한 방법입니다. 이는 리플(잔류) 전압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콘덴서인데, 출력측에서는 이 콘덴서가 필요한 용량만큼 충분히 작아야 합니다. 즉, 적절한 용량의 콘덴서를 사용해야 합니다. 정전용량이 작으면 충분한 리플필터링이 이루어지지 않아 리플(잔류) 전압이 크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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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파장의 의미로 맞는 것은?

  1.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
  2. 주파수를 전파의 속도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
  3.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곱한 값으로 10초당 전파의 반복하는 회수
  4. 주파수를 전파의 속도로 곱한 값으로 10초당 전파의 반복하는 회수
(정답률: 37%)
  • 정답은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입니다. 이는 파장의 정의 중 하나로, 파장은 전파의 진행 속도와 주파수에 의해 결정되며,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이 파장의 길이가 되기 때문입니다. 이 파장의 길이는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을 나타내며, 이를 파장이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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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ILS Marker는 Final Approach 중의 항공기에 대하여 어떤 정보를 제공하는가?

  1. 방위
  2. 고도
  3. 시간
  4. 거리
(정답률: 29%)
  • ILS Marker는 Final Approach 중의 항공기에 대하여 "거리" 정보를 제공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정확한 위치에 도달하고 있는지를 확인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방위, 고도, 시간 등과 같은 다른 정보를 나타내지만, ILS Marker는 거리 정보를 나타내므로 정답은 "거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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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전한 두 물체를 접근시켰을 때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1. 두 물체가 가진 전기량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두 물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두 물체가 가진 전기량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4. 두 물체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28%)
  • 정답은 "두 물체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이다.

    이유는 쿨롱 법칙에 따라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은 전하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결정된다. 전하의 크기가 같을 때,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기력은 감소하고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전기력은 증가한다. 거리의 변화에 따른 전기력의 변화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따라서 두 물체간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작용하는 힘은 증가하고, 멀어질수록 작용하는 힘은 감소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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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항공기용 기상레이다(Weather radar)의 안테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브라운(Braun) 안테나
  2. 평판(Flat plate) 안테나
  3. 턴스타일(Turn stile) 안테나
  4. 슬롯(Slot) 안테나
(정답률: 31%)
  • 항공기용 기상레이다는 대기 중의 수증기나 강수 등의 형태를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안테나가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평판 안테나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기상레이다에는 평판 안테나가 가장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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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반도체의 일반적 특성을 잘못 설명한 것은?

  1. 전기의 전도를 전혀 하지 못한다.
  2. 온도가 올라가면 저항률이 저하한다.
  3. 빛을 조사하면 빛의 흡수가 생긴다.
  4. 도체와 절연체의 중간성질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38%)
  • 반도체는 전기의 전도를 전혀 하지 못하는 것이 아니라, 일정한 온도와 전기장 하에서 전기의 전도가 가능한 물질입니다. 이는 반도체 내부의 전자와 양공이 자유롭게 이동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전기의 전도를 전혀 하지 못한다."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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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VHF(초단파)의 송신 특성으로 맞는 것은?

  1. 가시거리 통신(Line of Sight)이 가능하다.
  2. 강수현상 등 대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3. 이주 먼 장거리 송신이 가능하다.
  4. 일몰, 일출 시 정전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
(정답률: 24%)
  • VHF(초단파)는 직진하는 성질이 있어 가시거리 통신(Line of Sight)이 가능합니다. 즉, 송신기와 수신기 사이에 장애물이 없을 경우에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건물이나 산 등의 장애물이 있으면 통신이 어렵습니다. 강수현상 등 대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VHF(초단파)가 대기 중의 물분자와 충돌하여 신호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이주 먼 장거리 송신이 가능하다는 것은 UHF(초고주파)나 SHF(초고주파)와 같은 더 높은 주파수 대역에서 가능합니다. 일몰, 일출 시 정전기의 영향을 많이 받는다는 것은 VHF(초단파)가 대기 중의 이온화된 입자와 충돌하여 정전기적인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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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항공기에 탑재된 두 개의 VOR을 점검하였을 때 두 개의 VOR 간 최대 허용오차는 얼마인가?

(정답률: 28%)
  • VOR은 기체의 위치와 방향을 결정하는데 사용되는 시스템입니다. 항공기에는 두 개의 VOR이 탑재되어 있으며, 이들 간의 최대 허용 오차는 4°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정확한 위치와 방향을 유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확도를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만약 두 VOR 간의 오차가 4°를 초과한다면,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이 부정확해질 수 있으므로 안전에 위협이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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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통신보안자재가 아닌 것은?

  1. 암호자재
  2. 음어자재
  3. 약호자재
  4. 약어자재
(정답률: 41%)
  • 정답은 "약어자재"입니다.

    "암호자재"는 통신 보안을 위해 사용되는 암호화 기술을 적용한 보안 자재를 말합니다.

    "음어자재"는 통신 중에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하거나 감소시키는 자재를 말합니다.

    "약호자재"는 암호화된 정보를 해독하기 위한 복호화 기술을 적용한 보안 자재를 말합니다.

    하지만 "약어자재"는 해당하는 의미가 없습니다. "약어"는 약어화된 단어를 의미하는데, 이것이 보안 자재와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약어자재"는 통신 보안 자재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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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보호구역 중 통제구역의 의미로 적당한 것은?

  1. 비인가자의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
  2. 경호원에 의해 감시가 요구되는 구역
  3. 비밀문서가 보관되는 구역
  4.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
(정답률: 29%)
  • 통제구역은 보안이 중요한 장소로, 비인가자의 출입이 금지되어 있습니다. 이는 해당 구역에 출입하는 사람들이 특별한 권한이 있거나, 경호원에 의해 감시가 요구되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외부인의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으로 정답은 "비인가자의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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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반납용 보안자재의 처리로 맞는 것은?

  1. 자재승인기관에 반납한다.
  2. 방송통신위원회에 반납한다.
  3. 제작기관에서 회수 파기한다.
  4. 승인기관에서 회수 파기한다.
(정답률: 30%)
  • 반납용 보안자재는 기밀 정보가 담겨 있기 때문에 제작기관에서 직접 회수하여 파기하는 것이 가장 안전하다. 다른 기관에 반납하거나 승인기관에서 회수 파기하는 경우 정보 유출의 위험이 있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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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통신보안에 해당되는 내용 중 국가외교기밀에 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재외 공관에 발하는 훈령
  2. 대공관계자 신원조사
  3. 공개할 수 없는 외교 조약
  4.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외국 주재원의 활동상황
(정답률: 18%)
  • 국가외교기밀에 해당되는 사항은 "재외 공관에 발하는 훈령", "공개할 수 없는 외교 조약", "특수임무를 수행하는 외국 주재원의 활동상황"입니다. 대공관계자 신원조사는 국가외교기밀과는 관련이 없는 내용으로, 대공관계자의 신원을 확인하는 보안절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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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통신보안사고가 국가에 미치는 영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국가 외교정책 수립업무에 공백을 초래한다
  2. 국가 경쟁력 향상에 도움을 주지 않는다.
  3. 국가의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한다.
  4. 국가통신망 운용에 지장을 초래한다.
(정답률: 26%)
  • 통신보안사고가 발생하면 해당 국가는 보안 대책을 마련하고 이를 위해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야 합니다. 또한, 보안사고로 인해 시스템이 마비되거나 중단되면 국가의 다양한 업무에 지장을 초래하게 되어 예산낭비를 초래합니다. 따라서 "국가의 막대한 예산낭비를 초래한다."가 가장 적절한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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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통신망 구축 시 보안대책이 아닌 것은?

  1. 통신망 관리책임자의 보고체계 다원화
  2. 통신장비 수급관리 시 보안대책 수립
  3. 보안자재 및 보안장비의 설치운용
  4.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 의무화
(정답률: 46%)
  • "통신망 관리책임자의 보고체계 다원화"는 보안대책이 아닙니다. 이는 단순히 보고체계를 다양화하여 보안사고 발생 시 대응하기 위한 조치입니다. 반면, "통신장비 수급관리 시 보안대책 수립", "보안자재 및 보안장비의 설치운용",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 의무화"는 모두 통신망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대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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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통신운용상의 3대 요소는?

  1. 신속성, 정확성, 보안성
  2. 신속성, 정확성, 안전성
  3. 안전성, 정확성, 공정성
  4. 신속성, 안전성, 친절성
(정답률: 28%)
  • 통신운용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정보를 빠르게 전달하는 신속성입니다. 그러나 정보가 빠르게 전달되더라도 그 정보가 정확하지 않다면 의미가 없습니다. 따라서 정확성도 매우 중요합니다. 마지막으로, 정보 전달 과정에서 안전성은 보장되어야 합니다. 이 세 가지 요소가 모두 충족되어야 효율적인 통신운용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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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암호해독이란 무엇인가?

  1. 암호의 내용을 암호표 없이 알아내는 것이다.
  2. 평문전문을 암호로 작성하는 것이다.
  3. 암호의 내용을 암호표에 의하여 알아내는 것이다.
  4. 암호 전문을 도청, 입수하는 것이다.
(정답률: 38%)
  • 암호해독은 암호화된 내용을 해독하여 평문으로 복원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암호표나 암호화 방식을 알아야 하며, 암호표에 따라 암호화된 내용을 해독할 수 있다. 따라서 "암호의 내용을 암호표에 의하여 알아내는 것이다."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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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긴급사태가 발생하였다고 인정할 때 가장 먼저 파기 하여야 할 약호자재는?

  1. 미래용
  2. 현재용
  3. 반납용
  4. 예비 보관용
(정답률: 25%)
  • 긴급사태가 발생하면 가장 먼저 파기해야 할 약호자재는 반납용이다. 이는 이미 사용된 약품이므로 다시 사용할 수 없기 때문이다. 또한, 예기치 못한 상황에서 반납용 약품을 사용하게 되면 효과가 보장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파기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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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무선통신이 통신보안상 가장 취약한 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무선통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2.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수신기로 도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교신 상대방을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원거리일 경우 무선중계 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43%)
  •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가 닿는 모든 곳에서 동일한 수신기로 도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선 통신과는 달리 물리적인 제약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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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about which
  2. what
  3. that
  4. in which
(정답률: 45%)
  • 이미지에서 "the way"라는 구가 있고, 이 구는 이전 문장에서 언급된 "the method"와 같은 의미를 가지므로, "the way"가 속한 문장을 대체할 수 있는 관계대명사는 "in which"이다. 따라서 정답은 "in which"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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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글에서 빈 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 aircraft station
  2. aerospace station
  3. airlpane radio station
  4. aeronautical station
(정답률: 42%)
  • 이 그림은 항공교통관제(ATC)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의 위치와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안전하게 항공교통을 관리하기 위해 설치된 시설입니다. 따라서, 이 시설은 항공교통을 다루는 시설이며, 이 중에서도 항공기와 관련된 시설이므로 "aeronautical station"이라는 용어가 가장 알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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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ATC terminology "Go ahead" means to

  1. proceed with your flight
  2. proceed with your message
  3. proceed straight forward
  4. continue your flight
(정답률: 49%)
  • "Go ahead" is a phrase used by air traffic controllers to indicate that the pilot can proceed with their message or communication. It is not related to the pilot's flight path or direction, but rather a signal to continue with their communication. Therefore, the correct answer is "proceed with your mess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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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Radio Check"를 할 때 나의 송신에 대한 상대국의 수신상태를 물어보는 말로 쓰이는 것은?

  1.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2. Advise me your receiving condition
  3. How do you hear me?
  4. How are you listening?
(정답률: 50%)
  • "Radio Check"은 송신과 수신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용어이다. 따라서 "How do you hear me?"는 상대국이 나의 송신을 잘 수신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말로 가장 적절하다. 다른 보기들은 수신 상태를 보고하는 것이나, "How do you hear me?"는 상대국의 수신 상태를 물어보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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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For collect calls, the charge shall be ( ) by the called subscriber. 위 문장의 ( ) 속에 알맞은 말은?

  1. payable
  2. pay
  3. collect
  4. collection
(정답률: 42%)
  • 정답: payable

    "Payable"은 "지불할 수 있는"이라는 뜻으로, 이 문장에서는 "수신자가 부담할 수 있는"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이 문장은 "유료 통화의 경우, 부르는 사람이 아닌 받는 사람이 요금을 부담할 수 있습니다"라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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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밑줄 친 곳에 알맞은 단어는?

  1. strong
  2. big
  3. great
  4. heavy
(정답률: 61%)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물건은 크기가 크지 않고, 힘이나 위력이 크지 않은 것으로 보이므로 "strong", "big", "great"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이미지에서 보이는 물건은 무거워 보이므로 "heavy"가 가장 적절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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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밑줄친 부분을 해석하면?

  1. 정비례한다.
  2. 반비례한다.
  3. 동등하다.
  4. 무관하다.
(정답률: 57%)
  • 두 변수가 함께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그 관계가 일정하게 유지되는 경우, 두 변수는 정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그림에서 보면 x축과 y축이 모두 증가하면서 그래프가 직선으로 유지되므로, x와 y는 정비례한다고 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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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Aviation radio phrase "READ BACK" means;

  1.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2.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expect a response trom you.
  3.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and understand this message.
  4. This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정답률: 50%)
  • "READ BACK" means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because it is a request for the recipient to confirm that they have received and understood the message correctly by repeating it back to the sender. This helps to ensure clear communication and avoid misunderstanding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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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귀 국의 명칭은 무엇입니까?“의 가장 적절한 영문표현은?

  1. How is your station?
  2. What is your station?
  3. What is the identification code of your station?
  4. What is the name of your station?
(정답률: 40%)
  • "What is the name of your station?"이 가장 적절한 영문표현이다. 이유는 "귀 국의 명칭"은 "the name of your station"으로 번역될 수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How is your station?"은 역시나 "귀 국의 명칭"과 관련이 없으며, "What is your station?"은 "귀 국"이 아닌 "귀하의 역"을 묻는 것이고, "What is the identification code of your station?"은 "귀 국의 명칭"과는 다른 정보를 묻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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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a two week's
  2. a two weeks
  3. two-week's
  4. a two-week
(정답률: 46%)
  • 정답은 "a two-week"입니다.

    이유는 "two-week"이라는 형용사를 명사 앞에 놓고 "a"를 붙여서 명사구를 만들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a two-week vacation"이라고 하면 "two-week"이라는 형용사가 "vacation"이라는 명사를 수식하는 형태가 됩니다.

    그리고 "two-week" 뒤에 복수형으로 "s"를 붙이는 것은 올바르지 않습니다. 또한, "two-week's"는 소유격을 나타내는 형태이므로 여기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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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괄호 속에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 safe and regularity
  2. safe and regular
  3. safety and regular
  4. safety and regularity
(정답률: 51%)
  • 이미지에서 보이는 항공기의 꼬리 부분에 있는 문구 "safety and regularity"는 항공 운항의 핵심 가치를 나타내는데, "safety"는 안전을, "regularity"는 정기성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항공 운항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정기성을 유지하는 것이며, 이를 나타내기 위해 "safety and regularity"라는 문구가 사용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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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 )속에 가장 알맞은 것은?

  1. in
  2. under
  3. at
  4. over
(정답률: 47%)
  • 이 그림에서는 물고기들이 물 위에 떠있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따라서 물 위에 떠있는 것을 나타내는 "over"가 가장 알맞은 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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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글에서 밑줄의 it는 무엇을 의미하는가?

  1. an aircraft station
  2. an aeronautical station
  3.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
  4. an airspace station
(정답률: 45%)
  • 밑줄의 it은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을 가리킨다. 이유는 문장에서 "it"이 속하는 구문인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이 "a ground station"의 종류를 설명하는 구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an aeronautical station"은 "a ground station"의 하위 범주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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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빈칸에 가장 적절한 전치사는?

  1. in
  2. on
  3. at
  4. of
(정답률: 32%)
  • 정답은 "in"입니다.

    이유는 "in"은 어떤 공간 안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전치사이기 때문입니다. 그림에서 보면 사람이 어떤 건물 안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므로 "in"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on"은 어떤 표면 위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전치사이고, "at"은 어떤 장소나 위치에 있다는 것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of"는 소유를 나타내는 전치사이므로 이 문장에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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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아래와 같은 radio transmission에서 밑줄 친 부분의 뜻을 맞게 설명한 것은 어느 것인가?

  1. 현 위치에서 대기하라.
  2. 이륙위치로 가서 대기하라.
  3. 원 위치로 돌아가라.
  4. 엔진을 끄로 대기하라.
(정답률: 49%)
  • 정답은 "현 위치에서 대기하라."이다.

    이는 "Hold at present position"으로 해석되며, 현재 위치에서 대기하라는 뜻이다. 다른 보기들은 "이륙위치로 가서 대기하라.", "원 위치로 돌아가라.", "엔진을 끄로 대기하라." 등으로 전혀 다른 뜻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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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The word technically meaning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is

  1. Yes
  2. Affirmative
  3. Roger
  4. Go ahead
(정답률: 50%)
  • The word "Roger" is used in radio communication to acknowledge that a message has been received and understood. It is a shorthand way of saying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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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문장의 영어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 looked around the hall.
  2. He looked about the hall.
  3. He looked after the hall.
  4. He looked into the hall.
(정답률: 65%)
  • 그림에서 인물이 어딘가를 살피고 있기 때문에 "He looked around the hall."이 가장 적절하다. "look around"는 어딘가를 둘러보는 것을 의미한다. "look about"은 "look around"와 유사하지만 더 구체적으로 어떤 것을 찾거나 조사하는 것을 의미한다. "look after"는 ~을 돌보다, 관리하다를 의미하며 "look into"는 ~을 조사하다, 살펴보다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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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An area from which radio transmission and / or radar echoes cannot be received is called ( ).

  1. blind zone
  2. black area
  3. shaded zone
  4. uncontrolled area
(정답률: 53%)
  • "Blind zone" refers to an area where radio transmission and radar echoes cannot be received, meaning that it is "blind" to these signals. The other options do not necessarily imply a lack of signal recep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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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Administrations shall take the necessary steps to make as great a use as possible of higher frequencies in order to ( ) the load on the high frequency aeronautical mobile bands."에서 괄호 속에 적합한 단어를 고르시오.

  1. lessen
  2. increase
  3. use
  4. perform
(정답률: 27%)
  • 답: lessen

    설명: 문장의 의미는 "행정기관은 고주파 항공 이동 대역의 부하를 줄이기 위해 가능한 한 더 높은 주파수를 최대한 활용해야 한다"입니다. 따라서 "lessen"이라는 단어가 가장 적합합니다. "increase"는 부정어가 필요하며, "use"와 "perform"은 이미 문장에 사용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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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장의 밑줄친 곳에 알맞은 항공통신용어는?

  1. Looking nothing
  2. not in sight
  3. Negative contact
  4. Not in contact
(정답률: 31%)
  • 이미지에서 보이는 항공기가 통신을 시도했지만, 대상 항공기와 연락이 되지 않았기 때문에 "Negative contact"라는 용어를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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