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09-10-18)

항공무선통신사
(2009-10-18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파법규

1. 항공국의 허가 유효기간으로 맞는 것을 고르시오.

  1. 1년
  2. 2년
  3. 3년
  4. 5년
(정답률: 91%)
  • 정답은 "5년"입니다. 항공국의 허가는 항공기 운영자나 항공기 유지보수 조직 등에게 부여되는 것으로, 이는 항공 안전을 유지하기 위한 것입니다. 따라서 허가의 유효기간은 일정 기간마다 갱신되어야 합니다. 이때, 5년이라는 기간은 항공 안전을 유지하기에 적절한 기간으로 판단되어 부여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전방향표지시설(VOR)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사용주파수는 108[㎒]부터 117.975[㎒]의 범위이다.
  2. 송신설비의 주반송파 변조방식은 주파수변조를 사용한다.
  3. 기준 위상신호 및 가변 위상신호를 연속하여 송신 할 수 있을 것.
  4. 식별신호는 모오스 부호에 의해 적어도 30초마다 1회 송신할 수 있을 것.
(정답률: 54%)
  • 기준 위상신호 및 가변 위상신호를 연속하여 송신 할 수 있을 것은 옳은 설명이다.

    송신설비의 주반송파 변조방식은 진폭 변조가 사용된다. VOR은 기체 내부의 전자장을 이용하여 항법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주파수 변조보다는 진폭 변조가 적합하다. 따라서 "송신설비의 주반송파 변조방식은 주파수변조를 사용한다."는 옳지 않은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호출, 응답용 주파수가 아닌 것은?

  1. 156.8 [MHz]
  2. 2,182 [KHz]
  3. 500 [KHz]
  4. 4,555 [KHz]
(정답률: 76%)
  • 정답은 "4,555 [KHz]"입니다.

    "156.8 [MHz]"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VHF 주파수로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호출, 응답용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2,182 [KHz]"는 해양에서 사용되는 MF 주파수로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호출, 응답용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500 [KHz]"는 해양에서 사용되는 HF 주파수로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호출, 응답용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하지만 "4,555 [KHz]"는 국제적으로 보호되는 호출, 응답용 주파수가 아닙니다. 이 주파수는 일반적으로 국내에서 사용되는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이를 운용한 자에 대한 벌칙은?(2015년 12월 22일 개정된 규정 적용됨)

  1. 1년 이하의 징역
  2.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
  4.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6%)
  • 무선국은 전파를 사용하여 통신을 하는 장치이므로,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경우에는 전파법에 따라 국가에서 정한 규정을 준수해야 합니다. 그러나 이를 허가 받지 않고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경우, 다른 무선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으며, 국가의 무선 통신 관리에도 문제가 생길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방지하기 위해 무선국을 허가 받지 않고 개설하거나 운용한 자에 대해서는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000만원 이하의 벌금이 부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항공지구국의 재허가 신청기간은?

  1. 허가유효기간 만료전 3월 이상 5월 이내의 기간
  2. 허가유효기간 만료전 2월 이상 4월 이내의 기간
  3. 허가유효기간 만료전 1월 이상 3월 이내의 기간
  4. 허가유효기간 만료전 2월 까지의 기간
(정답률: 67%)
  • 항공지구국의 재허가 신청기간은 허가유효기간 만료전에 있어야 하므로 "허가유효기간 만료전 2월 이상 4월 이내의 기간"이다. 이는 2월부터 4월까지의 기간 동안 재허가 신청을 할 수 있다는 뜻이다. 다른 보기들은 허가유효기간이 이미 만료된 이후의 기간을 포함하거나, 2월 이전의 기간을 포함하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시설자의 지위를 승계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1. 시설자가 사업을 양도하면서 그 사업과 관련된 무선국을 양도한 경우의 양수인
  2. 시설자에 대하여 상속이 있는 경우의 상속인
  3. 무선국이 있는 선박의 소유권 이전에 의하여 선박을 운항하는 자가 변경된 경우의 변경 후 선박을 운항하는 자
  4. 무선국이 있는 항공기의 임대차계약에 의하여 항공기를 운항하는 자가 변경된 경우의 변경 후 항공기를 운항하는 자
(정답률: 70%)
  • 정답은 "시설자가 사업을 양도하면서 그 사업과 관련된 무선국을 양도한 경우의 양수인"입니다. 이유는 시설자가 무선국을 보유하고 있는 경우, 그 무선국은 해당 사업과 관련이 있기 때문에 시설자의 지위를 승계하기 위해서는 방송통신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그러나 시설자가 사업을 양도하면서 무선국도 함께 양도한 경우, 양수인은 이미 무선국을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방송통신위원회의 인가를 받지 않아도 시설자의 지위를 승계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항공기의 정상운항에 관한 통신의 통보가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운항계획 변경에 관한 통보
  2. 항공기의 예정 외 착륙에 관한 통보
  3. 시급히 입수하여야 할 항공기 부품에 관한 통보
  4. 항공교통 관제에 관한 통보
(정답률: 68%)
  • 정상운항에 관한 통보가 아닌 것은 "시급히 입수하여야 할 항공기 부품에 관한 통보"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유지보수와 관련된 내용으로, 항공기의 운항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지 않습니다. 항공교통 관제에 관한 통보는 항로, 공항, 기상 등 항공교통에 대한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돕는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다음 중 무선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방송통신위원회의 승인을 얻어 위탁운용 또는 공동사용 할 수 있는 무선설비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의 공중선주
  2. 송신설비
  3. 무선종사자가 동일한 무선국의 무선설비
  4. 수신설비
(정답률: 45%)
  • 정답은 "무선종사자가 동일한 무선국의 무선설비"입니다. 이는 개인적인 용도로만 사용되는 무선설비이기 때문에 다른 무선종사자와 공동사용이나 위탁운용이 불가능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공중선주, 송신설비, 수신설비는 다른 무선종사자와 공동사용이나 위탁운용이 가능한 무선설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은 항공기국의 검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검사관은 조사 목적으로 무선국 허가장의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2. 명백한 위규사항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무선설비를 검사할 수 있다.
  3. 검사관은 통신사의 자격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4.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
(정답률: 95%)
  •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항공기국 검사관은 통신장비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통신사에게 요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전파의 효율적 관리 및 진흥을 위한 사업과 정부로부터 무선국검사 등의 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은?

  1. 전파진흥협회
  2. 한국전파진흥원
  3. 정보통신진흥협회
  4. 한국통신기술협회
(정답률: 86%)
  • 한국전파진흥원은 전파의 효율적 관리 및 진흥을 위한 사업과 정부로부터 무선국검사 등의 위탁 받은 업무를 수행하기 위하여 설립된 법인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정보통신 분야와 관련된 협회나 기술협회이지만, 전파 관련 업무를 수행하는 법인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항공이동업무에서 취급되는 통보의 정한 순서로 구성된 것은?

  1.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본문
  2.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FOR”(구문인 경우에 한한다)
  3.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수신인 명칭
  4.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착신인 명칭
(정답률: 65%)
  • 항공이동업무에서는 통보를 보낼 때, 먼저 발신국을 표시하는 호출 부분이 있고, 그 다음에 본문이 오는 순서로 구성됩니다. 이는 통보를 보내는 측과 받는 측이 명확하게 구분되어야 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본문"이 정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호출 부분 다음에 수신인 명칭이나 착신인 명칭 등이 올 수 있지만, 이들은 호출 부분과 본문 사이에 위치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1. 10년
  2. 5년
  3. 무기한
  4. 3년
(정답률: 79%)
  •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무기한이다. 이는 항공기 운영에 있어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항공기 운영자가 항상 규정을 준수하고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무항공기국의 허가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항공기 운영자는 항상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중 공중선계가 충족하여야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정합은 신호의 반사손실이 최소화 되도록 할 것
  2. 공중선의 이득이 높을 것
  3. 지향성은 복사되는 전력이 목표하는 방향을 벗어나지 아니하도록 안정적일 것
  4. 공중선주의 높이가 충분할 것
(정답률: 76%)
  • 공중선주의 높이가 충분하지 않으면, 지나가는 차량이나 보행자와 충돌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안전하지 않다. 따라서 공중선주의 높이가 충분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항공기국과 항공국간 또는 항공기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항공고정업무
  2. 항공무선항행업무
  3. 항공이동업무
  4. 항공업무
(정답률: 56%)
  • 항공기국과 항공국간 또는 항공기국 상호간의 무선통신업무를 항공이동업무라고 한다. 이는 항공기가 이동하면서 필요한 통신업무를 말하는데, 항로 안내, 비행 안전, 기상 정보 제공 등이 이에 해당한다. 항공기가 이동하면서 지속적으로 통신이 이루어져야 하기 때문에 무선으로 통신하는 것이 필수적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항공이동위성업무에 있어서 통신 우선순위가 가장 빠른 것은?

  1. 긴급신호에 의하여 전치된 통신
  2. 무선방향탐지와 관련된 통신
  3. 비행안전메시지
  4. 조난관련 통신
(정답률: 85%)
  • 조난관련 통신이 가장 빠른 이유는 항공 이동 위성 업무에서 가장 중요한 것이 생명 안전이기 때문입니다. 조난 신호는 비상 상황에서 발생하며, 이에 대한 신속한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다른 통신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따라서 조난관련 통신은 항공 이동 위성 업무에서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항공기국은 당해 무선국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무선설비를 충분히 운용할 수 있는 자격자를 1명 배치하여야 한다. 해당자격이 아닌 것은?

  1. 전파통신기사
  2. 전파통신산업기사
  3. 전파통신기능사
  4. 항공무선통신사
(정답률: 80%)
  • 전파통신기능사는 항공기국에 설치되어 있는 무선설비를 운용하는 자격이 아닙니다. 전파통신기능사는 일반적인 무선통신 설비를 운용하는 기술자로서, 항공기국과는 관련이 적습니다. 따라서 해당 자격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무선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동국
  2. 이동중계국
  3. 기지국
  4. 육상국
(정답률: 88%)
  • 이동중계국은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해 설치되는 무선국입니다. 이동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과 이동국 등 서로 다른 무선 통신 시스템 간의 통신을 가능하게 하기 위해 중계 역할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동중계국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공중선전력”이라 함은 무엇을 말하는가?

  1. 송신설비에서 공간으로 발사되는 전력
  2. 공중선에서 공간으로 발사되는 전력
  3. 공중선의 급전선에 공급되는 전력
  4. 송신설비의 종단부에 공급되는 전력
(정답률: 88%)
  • 공중선전력은 공중선의 급전선에 공급되는 전력을 말합니다. 즉, 전기를 공급하는 송신설비에서 발생한 전력이 공중선을 통해 전기를 사용하는 곳으로 전달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검사기관인 한국전파진흥원에서 검사를 실시하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한국방송공사 소속 고정국
  2. 소방서 소속 육상이동국
  3. 이동통신사업자 이동중계국
  4. 국영기업체 소속 고정국
(정답률: 67%)
  • 한국전파진흥원은 무선 통신 기술에 대한 검사를 담당하는 기관이므로, 이동통신사업자 이동중계국과 국영기업체 소속 고정국은 무선 통신과 관련하여 검사를 받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하지만 한국방송공사 소속 고정국은 방송과 관련된 기술에 대한 검사를 받을 가능성이 높으며, 소방서 소속 육상이동국은 화재 등 비상 상황에서 통신을 위한 장비로 사용되므로 무선 통신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적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한국방송공사 소속 고정국"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청문대상이 아닌 것은?

  1. 무선국 개설허가의 취소
  2. 형식검정의 합격 취소
  3.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
  4.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의 취소
(정답률: 57%)
  •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는 청문대상이 아닙니다. 이유는 무선국검사 합격 취소는 법적인 문제가 아니라 기술적인 문제이기 때문입니다. 무선국검사 합격자가 기술적인 오류나 부정행위를 저지른 경우 합격이 취소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SSR 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방위는 알 수 있지만 거리는 알 수 없다.
  2. 레이더 화면에 항공기 추가정보 표시를 가능하게 한다.
  3. 질문기와 응답기로 구성된다.
  4. 항공기측에서 고도 또는 항공기 식별 코드를 응답할 수 있다.
(정답률: 60%)
  • "방위는 알 수 있지만 거리는 알 수 없다."는 SSR의 특징 중 하나이다. 이는 SSR이 항공기의 신호를 수신하여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할 수 있지만, 거리는 파악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는 SSR이 항공기의 신호를 수신할 때, 신호의 강도가 거리에 따라 변화하지 않기 때문이다. 따라서 SSR은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는 데에는 유용하지만, 거리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기술이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RAM 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기억된 내용을 읽기만 하고 기억할 수 없다.
  2. 일반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 시킬 수 있다.
  3.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 시킬 수 있다.
  4. 임의로 데이터를 기억시키고,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정답률: 65%)
  • "기억된 내용을 읽기만 하고 기억할 수 없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RAM은 임의의 데이터를 기억시키고,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있으며, 일반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전원이 꺼지면 기억된 내용이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영구적인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하드 디스크나 SSD 등의 보조 기억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초단파의 전파 특성을 설명한 것으로 잘못된 것은?

  1. 주파수가 높기 때문에 지표파는 감쇠가 크다.
  2. 직접파와 대지 반사파에 의해서 수신 전계가 정해진다.
  3. 지상에서의 직접파는 기하학적인 가시거리보다 약간 멀리 전달된다.
  4. 태양의 활동에 따라 수신 전계의 변화가 극심하다.
(정답률: 35%)
  • "태양의 활동에 따라 수신 전계의 변화가 극심하다."가 잘못된 것이다. 이는 중파나 장파에서 일어날 수 있는 현상이지만, 초단파는 태양의 활동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초단파는 대기권 상층을 통과하기 때문에 지표파의 감쇠가 크지 않고, 직접파와 대지 반사파에 의해 수신 전계가 결정되며, 지상에서의 직접파는 기하학적인 가시거리보다 약간 멀리 전달된다는 것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측정기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이 아닌 것은?

  1. 측정오차가 적을 것
  2. 측정값의 확도가 높을 것
  3. 안정도가 좋을 것
  4. 동작전원은 교류전원일 것
(정답률: 62%)
  • 측정기가 갖추어야 할 일반적인 조건은 측정오차가 적을 것, 측정값의 확도가 높을 것, 안정도가 좋을 것입니다. 그러나 동작전원이 교류전원일 필요는 없습니다. 측정기의 동작전원은 교류전원이어도 되고, 직류전원이어도 됩니다. 따라서 "동작전원은 교류전원일 것"은 일반적인 조건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안테나의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무엇인가?

  1. 임피던스
  2. 지향성
  3. 이득
  4. 주파수 대역폭
(정답률: 35%)
  • 안테나의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로 적당하지 않은 것은 "주파수 대역폭"이다. 안테나의 주파수 대역폭은 안테나가 수신 또는 송신할 수 있는 주파수 범위를 나타내는데, 이는 안테나의 특징 중 하나이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폭은 안테나의 특징을 나타내는 요소 중 하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펄스
  2. 정현파
  3. 파장
  4. 전자파
(정답률: 56%)
  •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전자파라고 부릅니다. 이는 전자기파라고도 불리며, 전자기장이 진동하면서 전파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자파는 빛과 같은 속도로 진행하며, 무선 통신, 위성 통신, 라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마이크로파 통신의 특징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파장이 짧다.
  2. 지향성이 강하다.
  3. 주파수 대역폭이 크다.
  4. 다중통신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57%)
  • 다중통신이 불가능하다는 것은 잘못된 설명입니다. 마이크로파 통신은 다중통신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다중통신이 불가능하다"가 아니라, "없음"입니다.

    마이크로파 통신의 특징은 다음과 같습니다.

    - 파장이 짧다: 마이크로파는 파장이 짧아서 공기나 물같은 물질을 통과하기 쉽습니다.
    - 지향성이 강하다: 마이크로파는 방향성이 강해서 특정 방향으로 집중해서 전송할 수 있습니다.
    - 주파수 대역폭이 크다: 마이크로파는 주파수 대역폭이 넓어서 많은 양의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 다중통신이 가능하다: 마이크로파는 다중통신이 가능해서 여러 대의 기기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100[W]의 송신기 전력이 3dB만큼 떨어졌다. 이 때 송신기 출력은?

  1. 10 [W]
  2. 50 [W]
  3. 100 [W]
  4. 200 [W]
(정답률: 36%)
  • 3dB의 감쇠는 원래의 전력의 절반으로 감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100[W]의 송신기 전력이 3dB만큼 감소하면 50[W]가 됩니다. 이는 원래의 전력의 절반인 50[W]가 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50 [W]"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지상파의 전기장강도에 영향을 주는 것이 아닌 것은 무엇인가?

  1. 송신기 출력
  2. 대기의 온도와 습도
  3. 송신안테나 특성
  4. 바람의 세기
(정답률: 41%)
  • 바람의 세기는 지상파의 전기장강도에 영향을 주지 않습니다. 지상파의 전기장강도는 송신기 출력, 대기의 온도와 습도, 송신안테나 특성 등에 영향을 받습니다. 바람의 세기는 안테나의 위치나 방향을 바꿔주는 역할을 할 수는 있지만, 전기장강도에 직접적인 영향을 주지는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항공기가 NDB시설을 이용하여 해안지역을 통과비행시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비행방법은?

  1. 해안선에 평행하게 비행한다.
  2.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한다.
  3. 저고도로 비행한다.
  4. 해안선과 45° 각도로 비행한다.
(정답률: 40%)
  • NDB 시설은 비교적 정확도가 낮기 때문에,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해서는 가능한 한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는 비행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해안선을 평행하게 비행하면,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하기 어렵기 때문에 오차가 더욱 커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입니다. 이렇게 하면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더욱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으며, 오차를 최소화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TACAN 오차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이 아닌 것은?

  1. TACAN국 식별을 점검하고 Monitor한다.
  2. ADF, VOR, Radar등 다른 항법장비를 함께 이용한다.
  3. 비행 전에 사용하게 될 지상국의 각종 정보를 미리 점검한다.
  4. TACAN국을 수시로 바꾼다.
(정답률: 45%)
  • TACAN 오차를 방지하기 위한 방법 중 "TACAN국을 수시로 바꾼다."는 올바른 방법이 아닙니다. 이는 TACAN 시스템의 안정성과 신뢰성을 저하시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TACAN 국을 수시로 바꾸는 것은 국가 안보와 관련된 중요한 시설이기 때문에, 이를 변경하는 것은 매우 어렵고 복잡한 과정을 거쳐야 합니다. 따라서 TACAN 오차를 방지하기 위해서는 다른 방법들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ILS의 기본시설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각에 대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여 주는 지상시설은 무엇인가?

  1. Localizer
  2. Outer Marker
  3. Middle Marker
  4. Glide Slope
(정답률: 39%)
  • Glide Slope는 ILS의 기본시설 중 하나로, 비행기가 활주로에 안전하게 착륙하기 위해 필요한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하는 지상시설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각에 대한 수직적인 안내를 제공하여,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Glide Slope는 ILS 시스템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수정 발진기의 주파수 안정도가 높은 이유 중 잘못된 것은?

  1. 수정편의 Q가 매우 높다.
  2. 부하 변동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3. 발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유도성 주파수 범위가 매우 좁다.
  4. 기계적으로나 물리적으로 안정하다.
(정답률: 39%)
  • "부하 변동의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라는 이유는 잘못된 것입니다. 수정 발진기는 부하 변동에 따라 주파수 안정도가 영향을 받을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옳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이상적인 연산증폭기의 특성으로 적절한 것은?

  1. 입력저항이 0이다.
  2. 출력저항이 무한대이다.
  3. 전압이득이 무한대이다.
  4. 대역폭과 지연응답이 0이다.
(정답률: 37%)
  • 이상적인 연산증폭기는 입력저항이 0이고 출력저항이 무한대이기 때문에 입력신호가 전혀 감쇠되지 않고 출력신호는 외부부하에 영향을 받지 않는다. 따라서 전압이득이 무한대가 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항공기 사고 시 수색 및 구조를 위한 121.5[MHz]의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ELT)에 대한 기술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파수 허용오차는 ±0.005% 이내이어야 한다.
  2. 작동온도는 영하 20도에서 48시간 작동하여야 한다.
  3. 반송파는 최소 0.85의 변조도에서 진폭변조(AM)가 되어야 한다.
  4. 전력의 최소 0%될 때까지는 항상 121.5[MHz] 반송파 주파수의 ±30[Hz] 이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정답률: 31%)
  • 정답은 "반송파는 최소 0.85의 변조도에서 진폭변조(AM)가 되어야 한다." 이다.

    ELT는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한 장비로, 항공기 사고 시 자동으로 작동하여 구조작업자들이 수색할 수 있도록 항공교통관제센터에 위치 정보를 전송한다. 이 때 ELT는 121.5MHz 주파수를 사용하며, 이 주파수의 반송파는 항상 ±30Hz 이내로 유지되어야 한다. 이는 수신기가 ELT의 신호를 정확하게 수신하기 위함이다.

    주파수 허용오차는 ±0.005% 이내이어야 하며, 작동온도는 영하 20도에서 48시간 작동하여야 한다. 이는 ELT가 어떤 환경에서도 신뢰성 있게 작동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하지만 반송파가 최소 0.85의 변조도에서 진폭변조(AM)가 되어야 한다는 것은 ELT가 신호를 보낼 때, 신호의 진폭을 일정 수준 이상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것이다. 이는 ELT의 신호가 수신기에서 잡히기 쉽도록 하기 위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자회로의 직류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 필요한 회로는 무엇인가?

  1. 배전압 정류회로
  2. 정전압 회로
  3. 브리지 정류회로
  4. 분류 정류회로
(정답률: 29%)
  • 정전압 회로는 입력 전압의 변화에도 출력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할 수 있는 회로로, 전압 안정화에 사용된다. 따라서 전자회로의 직류전압을 일정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정전압 회로가 필요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R-S 플립플롭을 이용하여 R와 S 입력 사이를 NOT 게이트로 연결한 플립플롭은?

  1. T형 플립플롭
  2. D형 플립플롭
  3. RST형 플립플롭
  4. MS형 플립플롭
(정답률: 34%)
  • R-S 플립플롭은 R과 S 입력이 모두 0일 때 이전 상태를 유지하고, R이 1이면 출력이 1이 되고 S가 1이면 출력이 0이 된다. 이를 이용하여 R과 S 입력 사이를 NOT 게이트로 연결하면, R이 0일 때 S가 1이 되어 출력이 0이 되고, R이 1일 때 S가 0이 되어 출력이 1이 된다. 이러한 동작은 D형 플립플롭과 동일하므로 정답은 D형 플립플롭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공중선 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계기는?

  1. Watt Meter
  2. Frequency Counter
  3. Generator
  4. Oscilloscope
(정답률: 63%)
  •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공중선 전력을 측정하는데 사용되는 계기는 "Watt Meter"입니다. 이는 전력 측정을 위한 특수한 계기로, 전류와 전압을 측정하여 전력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전력을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인 "Frequency Counter", "Generator", "Oscilloscope"는 각각 주파수 측정, 신호 생성, 신호 형태 분석 등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파장이 짧아서 취급하기 쉬운 안테나는 무엇인가?

  1. 장파안테나
  2. 중파안테나
  3. 단파안테나
  4. 초단파안테나
(정답률: 62%)
  • 파장이 짧을수록 안테나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파장이 짧은 초단파안테나가 취급하기 쉬운 안테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공진하고 있는 R, L, C 직렬회로에 있어서 저항 R 양단의 전압은 인가전압의 몇 배인가?

  1. 인가전압의 1/2이다.
  2. 인가전압과 같다.
  3. 인가전압의 2배이다.
  4. 인가전압의 4배이다.
(정답률: 37%)
  • 저항 R 양단의 전압은 인가전압과 같다. 이는 전압 분배 법칙에 의해 R, L, C가 직렬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인가전압은 R, L, C 각각에 걸리는 전압의 합과 같으며, R에 걸리는 전압은 인가전압과 같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통신보안

41. 전령통신의 취약점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정보를 탐지하려는 사람으로부터 피습을 당할 우려가 있다.
  2. 때와 장소에 따라 영향을 받는다.
  3. 신호누설에 의한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
  4. 계절 또는 기후의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50%)
  • "신호누설에 의한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는 전령통신에서 정보가 누설될 가능성이 있어서, 이를 악용하여 기만이나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전송되는 정보의 기밀성을 보호하는데 중요한 문제이며, 이를 해결하기 위해 암호화 등의 보안 기술이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통신정보활동의 수단으로 맞는 것은?

  1. 통신정보를 방어하기 위한 활동 수단
  2. 통신내용의 도청을 저지하는 수단
  3. 누설된 정보 분석을 지연시키는 수단
  4. 통신내용을 수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생산 수단
(정답률: 71%)
  • 정답은 "통신내용을 수집?분석하여 유용한 정보생산 수단"입니다. 이는 통신정보활동의 목적이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유용한 정보를 생산하는 것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통신정보를 방어하거나 도청을 저지하거나 누설된 정보를 지연시키는 것과 같이 보안적인 목적을 가지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다음 중 우편통신의 취약성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수취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
  2. 국가 공신력에 의하여 취급되나 피습을 당할 우려가 있다.
  3. 다른 통신수단에 비하여 비교적 신속성이 결여된다.
  4. 보통우편의 경우 분실에 대한 책임 보장이 없다.
(정답률: 56%)
  • "수취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가 잘못 설명된 것이 아니다. 우편은 수취인의 주소와 이름을 명확하게 기재하면 정확한 전달이 가능하다. 다른 보기들은 우편통신의 취약성으로 올바르게 설명된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 중 통신보안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통신수단은?

  1. 등기우편
  2. 음향통신
  3. 전기통신
  4. 시호통신
(정답률: 60%)
  • 등기우편은 우체국에서 발송부터 배달까지 모든 과정에서 기록이 되기 때문에 누가 언제 어디서 우편물을 보냈는지 추적이 가능하고, 또한 우편물이 누군가에게 도난당하거나 분실되었을 때도 보험처리가 가능하므로 통신보안도가 가장 높은 통신수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기만통신에 대한 방어로서 상호 약정된 확인법을 사용하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처음 통신을 시작할 때
  2. 상대통신소가 의심스러울 때
  3. 주파수를 변경했을 때
  4. 불필요한 통신을 계속할 때
(정답률: 44%)
  • 기만통신에 대한 방어로서 상호 약정된 확인법을 사용하는 경우는 상대방과의 통신이 필요한 경우에만 사용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불필요한 통신을 계속할 때는 확인법을 사용할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약호자재의 보안 등급은?

  1. I 급 비밀
  2. II 급 비밀
  3. III 급 비밀
  4. 대외비
(정답률: 43%)
  • 약호자재는 국가안보와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다루는데, 이러한 정보가 외부에 유출될 경우 국가안보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대외비로 분류됩니다. 따라서 약호자재의 보안 등급은 대외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교신분석 방어책이 아닌 것은?

  1.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절 통제
  2. 통신제원 및 통신운용 관계사항 은폐
  3. 의심되는 전파의 방탐 활동
  4. 통신소의 고유명칭 및 발수신자의 은폐
(정답률: 46%)
  • 교신분석 방어책은 적군의 교신분석을 방지하기 위한 것으로,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절 통제, 통신제원 및 통신운용 관계사항 은폐, 통신소의 고유명칭 및 발수신자의 은폐 등이 포함됩니다. 하지만 "의심되는 전파의 방탐 활동"은 교신분석 방어책이 아닙니다. 이는 적군의 전파 방탐을 감지하고 대응하기 위한 전자전투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비밀이나 중요내용이 통신에 의해 누설되는 요소에 해당되는 것은?

  1. 비밀내용의 암호화
  2. 통신문의 사전 보안성 검토
  3. 과다한 통신소통
  4. 안전성 있는 통신망 이용
(정답률: 64%)
  • 과다한 통신소통은 비밀이나 중요내용이 누설될 가능성을 높이는 요소입니다. 많은 양의 통신이 이루어지면 그만큼 누설될 가능성도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적절한 통신량을 유지하고, 필요한 통신만 이루어지도록 관리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의 정보수집 활동 중 동일한 통신소로 가장하여 상대를 오인시키는 통신행위는?

  1. 기만통신
  2. 교신분석
  3. 방해통신
  4. 통신내용의 분석
(정답률: 69%)
  • 기만통신은 상대방을 오인시키기 위해 의도적으로 잘못된 정보를 전달하는 통신행위입니다. 다른 정보수집 활동들은 통신 내용을 분석하거나 교신 패턴을 파악하는 등의 목적으로 수행되지만, 기만통신은 상대방을 속이기 위한 목적으로 수행됩니다. 따라서, 동일한 통신소로 가장하여 상대를 오인시키는 통신행위는 기만통신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통신보안 방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인원보안
  2. 자재보안
  3. 암호보안
  4. 송신보안
(정답률: 66%)
  • 인원보안은 통신보안 방법 중 하나가 아닙니다. 인원보안은 조직 내부에서 인적 자원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으로, 인사관리, 교육 및 훈련, 출입통제 등을 포함합니다. 반면, 자재보안, 암호보안, 송신보안은 모두 통신보안의 일환으로, 각각 장비, 데이터, 정보의 보안을 유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영어

51. 항공무선 통신에서 고도계 수정치 29.92 를 송신할 때 맞는 것은?

  1. Two nine point nine two
  2. Two niner niner two
  3. Twenty nine decimal ninety two
  4. Twenty nine ninety two
(정답률: 45%)
  • 항공무선 통신에서는 숫자를 발음할 때 일반적으로 숫자 하나하나를 따로 발음하지 않고, 두 개씩 묶어서 발음합니다. 따라서 "29.92"는 "two niner"와 "niner two"로 발음됩니다. 또한, 고도계 수정치는 압력을 나타내는 값이므로 "point" 대신 "decimal"을 사용하는 것이 더 적절합니다. 따라서 "Two niner niner two"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 ) New York’s proximity to New Jersey, it is an important link in the nation’s transportation system.” 위 문장의 ( ) 안에 들어갈 내용중 가장 적절한 것은?

  1. Resulting
  2. Since
  3. Because of
  4. However
(정답률: 59%)
  • "Because of"이 가장 적절하다. 이유는 "Because of"이 뉴욕과 뉴저지의 근접성이 교통 시스템에서 중요한 역할을 하는 이유를 명확하게 나타내기 때문이다. "Resulting"은 결과를 나타내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문맥에 맞지 않고, "Since"는 시간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문맥에 맞지 않다. "However"은 대조적인 의미를 가지기 때문에 문맥에 맞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ATC authorization for an aircraft to make a touch-and-go, low approach, missed approach, stop and go, or full stop landing at the discretion of the pilot is.

  1. Cleared to land
  2. Cleared for take off
  3. Cleared for the option
  4. Cleared for low approach
(정답률: 38%)
  • "Cleared for the option" includes authorization for the pilot to perform any of the listed maneuvers (touch-and-go, low approach, missed approach, stop and go, or full stop landing) at their discretion. The other options only authorize specific maneuvers (landing or takeoff) or a specific type of approach (low approach).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가는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service call
  2. emergency call
  3. distress call
  4. stations call
(정답률: 76%)
  • 해당 그림은 SOS 신호를 보내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보내는 신호는 "distress call" 이라고 부릅니다. "service call"은 서비스를 요청하는 신호, "emergency call"은 긴급한 상황을 알리는 신호, "stations call"은 특정 장소나 기지에 연락을 하는 신호를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밑줄 친 곳을 알맞게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distress, PAN-PAN
  2. distress, MAY-DAY
  3. emergency, PAN-PAN
  4. emergency, MAY-DAY
(정답률: 56%)
  • 1. distress, PAN-PAN
    2. distress, MAY-DAY
    3. emergency, PAN-PAN
    4. emergency, MAY-DAY

    "distress, PAN-PAN"은 비상 상황 중 하나인 "distress"를 나타내며, 이를 알리기 위해 사용하는 통신용어인 "PAN-PAN"이 순서대로 나열된 것입니다. "distress"는 생명, 재산, 환경 등에 대한 심각한 위험이 있을 때 사용되며, "PAN-PAN"은 이를 알리기 위한 통신용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An inside aircraft communication system for the crew is called

  1. Interphone system
  2. Transmitter system
  3. Receiver system
  4. Transponder system
(정답률: 75%)
  • Interphone system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it is a communication system that allows the crew members inside an aircraft to communicate with each other using headsets and microphones. It is used for important communication between the cockpit and the cabin crew, as well as between different crew members in different parts of the aircraft. The other options listed are not specific to aircraft communication systems.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중 “ROGER”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I’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2. Can be used to answer a question requiring yes or no
  3. Ready to take off
  4. Ready to touchdown
(정답률: 75%)
  • "I’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은 상대방의 마지막 전송을 모두 받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ROGER"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이해했음을 알리는 무선 통신 용어로, "I’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과 유사한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첫 번째 보기가 정답입니다. "ROGER"은 질문에 대한 예/아니오 답변이 가능하다는 것이 아니며, 비행기가 이륙 또는 착륙 준비가 되었음을 나타내는 용어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ATC authorization for an aircraft to land is;

  1. Cleared to land
  2. Cleared for take off
  3. Cleared for the option
  4. Cleared for low approach
(정답률: 67%)
  • "Cleared to land" means that the air traffic controller has given permission for the aircraft to land on the runway.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귀하는 D8AA로 부터의 조난신호를 수신하였습니까” 의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Do you have any information about D8AA?
  2. Have you received the urgency signal sent by D8AA?
  3. Have you had any information about D8AA?
  4.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
(정답률: 72%)
  •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가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이유는 다음과 같다.

    - "Do you have any information about D8AA?"는 D8AA에 대한 어떤 정보든지 물어보는 것으로, 조난신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 "Have you received the urgency signal sent by D8AA?"는 "긴급 신호"를 묻는 것으로, 조난신호와는 다른 의미이다.
    - "Have you had any information about D8AA?"는 "D8AA에 대한 어떤 정보든지 받았는가?"를 묻는 것으로, 조난신호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는 "D8AA로부터의 조난신호를 받았는가?"를 묻는 것으로, 조난신호와 직접적인 연관성이 있으며, 문장 구조와 단어 선택도 적절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보기의 예문의 뜻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You speak French very well.
  2. He speaks German well.
  3. He speaks German well, but not so well as you speak French.
  4. You speak French as good as he speaks German.
(정답률: 64%)
  • "You speak French as good as he speaks German."은 두 사람의 언어 능력이 서로 비슷하다는 것을 나타내는 문장이다. "You speak French very well."은 한 사람의 언어 능력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He speaks German well."은 다른 사람의 언어 능력만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He speaks German well, but not so well as you speak French."은 두 사람의 언어 능력이 서로 다르다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다. 따라서 "You speak French as good as he speaks German."이 가장 적절한 정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귀 국은 혼신을 받고 있습니까”의 가장 적절한 영문 표현은?

  1. Are you interfered to other station?
  2. Are you being interfered with?
  3. Do you interfere the other station?
  4. Have you interfered the other station?
(정답률: 31%)
  • "Are you being interfered with?"가 가장 적절한 영문 표현이다. 이유는 "interfered with"는 "방해받다"라는 뜻으로, 문장 전체의 의미와 가장 부합하기 때문이다. 나머지 보기들은 문장의 의미와 맞지 않는 표현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The component of the total aerodynamic forces acting on an airfoil perpendicular to the relative wind is called.

  1. Lift
  2. Drag
  3. Weight
  4. Thrust
(정답률: 57%)
  • The component of the total aerodynamic forces acting on an airfoil perpendicular to the relative wind is called "Lift" because it is the force that opposes the weight of the aircraft and keeps it in the air. It is generated by the difference in air pressure between the upper and lower surfaces of the airfoil, as the air flows faster over the curved upper surface, creating a lower pressure area, and slower over the flat lower surface, creating a higher pressure area. This pressure difference creates an upward force that lifts the aircraft.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다음 밑줄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by all means
  2. as a means of
  3. by a mean of
  4. meanwhile
(정답률: 47%)
  • "as a means of"은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된다는 뜻입니다. 그림에서는 사람들이 다리를 건너는 것을 보여주고 있는데, 이 다리는 어떤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수단으로 사용되고 있습니다. 따라서 "as a means of"이 가장 알맞은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The highest point of an airport’s usable runways measured in feet from mean sea level is called.

  1. field elevation
  2. highest obstacle
  3. high of obstacle
  4. highest field obstacle
(정답률: 51%)
  • "Field elevation" refers to the highest point of an airport's usable runways measured in feet from mean sea level. This term specifically refers to the elevation of the airport itself, rather than any obstacles or structures within the airport's vicinity. Therefore, "field elevation" is the correct answer.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The term used by ATC to request an aircraft’s heading is

  1. Report your direction
  2. Say altitude
  3. Say heading
  4. Say intention
(정답률: 64%)
  • The term "Say heading" is used by ATC to request the aircraft's current heading or direction of flight.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Any radio frequency from 30 to 300MHz is defined as

  1. Low frequency
  2. Medium frequency
  3. High frequency
  4. Very high frequency
(정답률: 62%)
  • 30 to 300MHz is defined as "Very high frequency" because it falls within the range of frequencies that are higher than "High frequency" and are typically used for radio communication, television broadcasting, and satellite communication.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문장의 의미로 쓰이는 항공통신 용어는 어느 것인가?

  1. Roger
  2. Acknowledge
  3. Wilco
  4. Affirmative
(정답률: 72%)
  • "Acknowledge"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항공통신 용어이다. 그림에서는 "Romeo Tango"가 메시지를 보내고, "November Golf"이 "Acknowledge"로 응답하여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려주고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질문에 대한 대답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On business
  2. On foot
  3. To see you
  4. Because I missed you
(정답률: 61%)
  • 그림에서는 보행자가 보이고, "On foot"은 보행으로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그는 너무 뚱뚱해서 계단을 오를 수 없다”를 영작한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 is so fat that walk up the stairs.
  2. He is too fat that he can walk up the stairs.
  3.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
  4. He is too fat for he can’t walk up the stairs.
(정답률: 73%)
  • 정답은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 이다.

    "so" 대신 "too"를 사용해야 하며, "that" 대신 "to"를 사용해야 한다. 또한 "for" 대신 "to"를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가 가장 적절한 문장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전화상으로 “추후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라고 말할 때 ( )안에 알맞은 말은?

  1. soon
  2. some
  3. back
  4. after
(정답률: 67%)
  • "추후 다시 전화 드리겠습니다"라는 말은 상대방에게 나중에 다시 전화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므로, "back"이 가장 알맞은 답이다. "Soon"은 곧 전화할 것을 약속하는 것이고, "some"은 의미가 모호하다. "After"는 언제 전화할 것인지 명확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