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02-21)

항공무선통신사
(2010-02-21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항공기 구명이동국의 호출부호의 구성으로 옳은 것은?

  1.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1개의 숫자
  2.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
  3. 2개의 숫자와 3개의 문자 다음에 1개의 숫자
  4. 3개의 숫자와 2개의 문자 다음에 1개의 숫자
(정답률: 78%)
  • 정답은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입니다.

    항공기 구명이동국의 호출부호는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에서 규정한 국제표준입니다. 이 호출부호는 4개의 문자와 1개의 숫자로 이루어져 있습니다.

    그 중에서도 마지막 숫자는 항공기의 종류를 나타내는 것으로, 0은 일반 항공기, 1은 헬리콥터, 2는 비행기 등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모항공기의 완전한 호출부호와 0과 1 이외의 1개의 숫자"가 옳은 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운용의무시간 외에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타 통신 연락수단이 없는 경우 긴급한 통보를 항공이동업무국에 송신하는 경우
  2. 무선국 검사에 필요한 경우
  3. 항행 준비중인 경우
  4. 항공기 보안사무에 관한 통신을 하는 경우
(정답률: 80%)
  • 운용의무시간 외에도 의무항공기국을 운용할 수 있는 경우는 다양하지만, 항공기 보안사무에 관한 통신을 하는 경우는 그렇지 않습니다. 이는 항공기 보안에 관련된 정보가 노출될 우려가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경우에는 다른 통신 수단을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위상변조 무선전화를 표시하는 전파형식은?

  1. F3E
  2. A3E
  3. G3E
  4. P3E
(정답률: 75%)
  • 위상변조 무선전화는 음성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사용되는 방식 중 하나입니다. 이 방식은 주파수 변조와 함께 사용되며, 음성신호의 위상을 변조하여 전송합니다. 이러한 방식을 사용하는 전파형식은 G3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에 해당되는 사항은?

  1. 비상통신에 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준공검사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
  3. 변경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
  4. 허가증에 기재된 사항의 범위 외에서 운용한 경우
(정답률: 43%)
  • 정답은 "비상통신에 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입니다. 이는 비상상황에서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무선국 운용자가 이행해야 하는 의무 중 하나인데, 이를 이행하지 않은 경우에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촉진
  2. 전파이용질서의 유지
  3.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
  4. 전파이용자 보호
(정답률: 73%)
  •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 이용자들의 불법적인 전파 이용을 감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는 목적입니다. 이를 통해 전파 이용자들의 합법적인 이용권을 보호하고 전파 이용질서를 유지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시설자가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고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할 수 있는 기간은?

  1. 1월 이상 1년 이내
  2. 2월 이상 1년 이내
  3. 3월 이상 1년 이내
  4. 6월 이상 1년 이내
(정답률: 68%)
  • 시설자가 방송통신위원회에 무선국 운용 휴지를 신고하면, 해당 무선국의 운용이 중지되는 기간은 최소 1개월 이상이며, 최대 1년 이내입니다. 따라서 "1월 이상 1년 이내"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항공고정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빠른 것은?

  1. 항공기의 도착통보
  2.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3. 항공기 기상예보 및 기상통보
  4.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
(정답률: 90%)
  •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는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 등이 조난 상황에 처하거나 인명안전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통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고정업무에서는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 대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무선국 검사관은 항공기국의 검사결과를 다음 중 누구에게 통보해야 하는가?

  1. 항공기의 기장
  2. 항공기 소유자
  3. 항공기 관할 검사기관
  4. 항공기의 통신사
(정답률: 85%)
  •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의 운영 책임자이기 때문에, 무선국 검사관이 항공기국의 검사결과를 항공기의 기장에게 통보해야 합니다.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의 안전과 운영에 대한 책임을 지고 있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받아 즉시 조치를 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항공이동업무국의 운용에서 책임항공국이 항공기국에 대하여 통신연락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의 일방송신 방법 중 틀린 것은?

  1. 책임항공국은 통신연락이 설정할 수 없는 경우 일방적으로 통보를 송신할 수 있다.
  2. 인근 책임항공국은 당해 항공기국과 최후로 사용한 전파로 일방적으로 송신할 수 있다.
  3. 항공기국은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없다.
  4. 항공기국이 일방송신을 행하는 때에는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인한 일방송신”등 약어를 먼저 보내고 행하는 그 통보를 반복하여 송신하여야 한다.
(정답률: 87%)
  • "항공기국은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국은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전파법에서 규정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국이라 함은 무선통신을 위하여 허가 받은 시설만을 말한다.
  2. 송신설비는 전파를 보내는 설비로서 송신장치와 송신공중선계로 구성되는 설비를 말한다.
  3. 수신설비는 전파를 받는 설비로서 수신장치와 수신공중선계로 구성되는 설비를 말한다.
  4. 무선설비는 전파를 보내거나 받는 전기적 시설을 말한다.
(정답률: 75%)
  • 제2조(정의) ①이 법에서 사용하는 용어의 뜻은 다음과 같다.<개정 2008. 6. 13., 2010. 7. 23., 2013. 3. 23., 2014. 6. 3., 2015.
    6. "무선국(無線局)"이란 무선설비와 무선설비를 조작하는 자의 총체를 말한다. 다만, 방송수신만을 목적으로 하는 것은 제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항공국이 운용을 종료하고자 하는 때에 제한사항에 해당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통신이 가능한 범위안에 있는 모든 항공기국에 대하여 그 뜻을 통지하여야 한다.
  2. 정시외의 시각에 다시 운용을 종료하고자 하는 때에는 그 예정시각도 통지하여야 한다.
  3. 항공국이 운용종료 통지결과 항공기국으로부터 운용시간 연장을 요구할 경우에는 그 요구된 시간까지 운용하여야 한다.
  4. 모든 항공기국에 대하여 그 뜻을 통지하여야 한다.
(정답률: 65%)
  • 운용을 종료하는 항공국은 그 결정에 대해 모든 항공기국에 대하여 통지하여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국들이 운항 일정을 조정하고 여행객들에게 충분한 시간을 제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또한, 항공기국들은 이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할 수 있도록 미리 알고 있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항공기국에 대하여 그 뜻을 통지하여야 한다."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항공기국 무선설비의 일반적 조건을 설명한 것 중 옳지 않은 것은?

  1. 작고 가벼운 것으로서 취급이 용이할 것
  2. 온도, 습도, 기압진동과 가속도 등에 의한 기능저하가 최대일 것
  3. 수신설비는 가능한 한 항공기의 전기적 잡음에 의하여 방해를 받지 아니할 것
  4. 공중선계는 풍압과 빙결에 견딜 것
(정답률: 79%)
  • "온도, 습도, 기압진동과 가속도 등에 의한 기능저하가 최대일 것"은 일반적인 조건이 아니라 오히려 불리한 조건을 나타내는 것이므로 옳지 않은 것이다. 이는 항공기국 무선설비가 어떠한 환경에서도 안정적으로 작동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반송파 주파수 4,125kHz를 사용하는 항공기국이 조난, 긴급 및 안전목적으로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통신할 경우 갖추어야 할 전파 발사종별은?

  1. J3E
  2. G3E
  3. F3E
  4. A3E
(정답률: 55%)
  •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통신하기 위해서는 보통 음성 통신을 사용하며, 음성 통신에는 AM, FM, SSB 등의 발사종별이 있다. 반송파 주파수 4,125kHz를 사용하는 항공기국이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음성 통신을 할 경우, 발사종별은 J3E이어야 한다. 이는 J3E가 음성 통신에 사용되는 SSB 발사종별 중 하나이기 때문이다. G3E는 음성 통신에 사용되는 FM 발사종별, F3E는 음성 및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FM 발사종별, A3E는 음성 및 데이터 통신에 사용되는 AM 발사종별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은 무선통신의 원칙을 기술한 것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통신의 내용은 필요 최소한의 사항만을 교신하여야 한다.
  2. 무선통신에 사용하는 용어는 반드시 약호화하여 간명하게 하여야 한다.
  3. 무선통신을 하는 때에는 자국의 호출부호, 호출명칭 및 표지부호를 붙여서 그 출처를 명확히 하여야 한다.
  4. 무선통신을 하는 때에는 정확하게 교신을 하여야 하며, 오류를 인지한 때에는 즉시 정정하여야 한다.
(정답률: 69%)
  • "무선통신에 사용하는 용어는 반드시 약호화하여 간명하게 하여야 한다."이 옳지 않은 것이다. 무선통신에서는 용어를 약호화하여 간명하게 표현하는 것이 중요하지만, 이것이 반드시 해야하는 규칙은 아니다. 약호화된 용어를 사용하는 것은 효율적인 통신을 위한 방법 중 하나일 뿐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무선국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정하는 무선국 운용에 관한 사항을 준수하여 운용되어야 한다. 다음 중 전파법에서 무선국 운용에 관하여 준수하여야 할 사항으로 규정하고 있지 않은 것은?

  1. 호출방법에 관한 사항
  2. 통신실 면적에 관한 사항
  3. 운용시간에 관한 사항
  4. 응답방법에 관한 사항
(정답률: 87%)
  • 전파법에서는 무선국 운용에 관하여 "호출방법에 관한 사항", "운용시간에 관한 사항", "응답방법에 관한 사항"을 규정하고 있지만, "통신실 면적에 관한 사항"은 규정하고 있지 않다. 이는 무선국 운용에 영향을 미치지 않는 사항으로 간주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전파법에 규정한 죄를 범하여 금고이상의 실형의 선고를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몇 년이 경과하여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는가?

  1. 1년 6월
  2. 2년
  3. 2년 6월
  4. 3년
(정답률: 76%)
  • 전파법 제52조에 따르면, 죄를 범하여 실형을 선고받은 경우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2년이 경과해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2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에 무선종사자가 아니면 운용할 수 없는 무선기기는?

  1. 형식등록한 생활무선국용 무선기기
  2. 형식등록한 공중선전력10밀리와트 이하인 특정 소출력 무선국용 무선기기
  3. 항공기에 설치되는 항행안전용 수신전용 무선기기
  4. 아마추어용 무선기기
(정답률: 64%)
  • 아마추어용 무선기기는 무선종사자가 아니면 운용할 수 없는 무선기기입니다. 이는 아마추어무선법에 따라 무선종사자로 등록되어야만 해당 무선기기를 운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일반인이 아마추어용 무선기기를 운용하려면 무선종사자 자격증을 취득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전파사용료를 전부 면제받을 수 있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도서통신용 고정국의 무선국
  2. 비상국, 실험국, 아마추어국, 표준주파수 및 시보국
  3. 대한적십자사조직법에 의한 대한적십자가 시설자인 무선국
  4. 홍수의 예보, 경보 등 재해예방을 위한 무선국
(정답률: 68%)
  • "도서통신용 고정국의 무선국"은 전파사용료를 전부 면제받을 수 없는 무선국입니다. 이유는 도서통신용 고정국이라는 것은 일반적으로 상업적인 목적으로 운영되는 무선국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무선국은 전파사용료를 지불해야 합니다. 반면에 "비상국, 실험국, 아마추어국, 표준주파수 및 시보국", "대한적십자사조직법에 의한 대한적십자가 시설자인 무선국", "홍수의 예보, 경보 등 재해예방을 위한 무선국"은 각각 특정한 목적으로 운영되는 무선국으로서 전파사용료 면제 대상이 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
  2. 무선설비의 변경
  3. 무선국의 운용제한
  4. 무선국의 운용정지
(정답률: 90%)
  •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닙니다. 이는 개인의 기술자격과 관련된 문제이기 때문에, 해당 개인이 자격을 상실하도록 결정하는 것은 방송통신위원회의 권한이 아닙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입니다. 반면에, "무선설비의 변경", "무선국의 운용제한", "무선국의 운용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비상사태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취할 수 있는 조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항공이동업무 통신에 있어서 우선순위가 가장 하위인 것은?

  1.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2. 조난통신
  3.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4. 긴급통신
(정답률: 81%)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은 항공 이동 업무에서 우선순위가 가장 하위이다. 이는 기상 조건이 항공 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다른 업무와 비교하여 긴급성이 떨어지기 때문이다. 조난통신,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긴급통신은 모두 비상 상황에서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기 때문에 우선순위가 높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VOR의 국식별(Identification)에 대한 설명 중 맞는 것은?

  1.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2. 반드시 음성으로 된 식별음을 발사한다.
  3. 매 1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4. 매 5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정답률: 61%)
  • VOR은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하나로,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때 VOR은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이는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할 때 필요한 정보 중 하나로, 항공기가 VOR의 신호를 수신하여 현재 위치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가 맞는 설명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56%)
  •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VHF입니다. 이는 VHF가 Very High Frequency의 약자로, 주파수가 30~300MHz 범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은 주파수의 역수로 계산되며,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은 짧아집니다. 따라서 VHF의 주파수가 가장 높기 때문에 파장이 가장 짧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태양면의 폭발현상으로 인하여 지구 대기 상층의 전리층에 이상이 생겨 나타나는 단파통신의 장애 현상은 무엇인가?

  1. 에코(echo)
  2. 룩셈부르크 효과(luxemburg effect)
  3. 델린저 현상(dellinger effect)
  4. 자기람(magnetic storm)
(정답률: 58%)
  • 태양면의 폭발현상으로 인해 발생하는 입자들이 지구 대기 상층의 전리층에 충돌하면서 전자 밀도가 감소하고 이로 인해 단파통신의 전파가 지연되거나 차단되는 현상을 델린저 현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중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ILS 시설은?

  1. VOR
  2. Glide path
  3. Outer marker
  4. Localizer
(정답률: 58%)
  • 정답: Localizer

    설명: ILS 시설은 기체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설입니다. ILS 시설은 Glide path와 Localizer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Glide path는 수직 유도 정보를 제공하고, Localizer는 수평 유도 정보를 제공합니다. 따라서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 유도 정보를 제공해주는 것은 Localizer입니다. VOR은 비행기 위치를 파악하는 시설이며, Outer marker는 ILS 접근 절차 중 하나로, 비행기가 활주로에 접근하기 전에 위치를 알려주는 시설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주파수대와 해당하는 일반 분류 명칭을 열거한 것 중 연결이 틀린 것은?

  1. L 밴드 : 1 ~ 2 [GHz]
  2. S 밴드 : 4 ~ 8 [GHz]
  3. X 밴드 : 8 ~ 12.5 [GHz]
  4. K 밴드 : 18 ~ 26.5 [GHz]
(정답률: 39%)
  • 정답: S 밴드 : 4 ~ 8 [GHz]

    설명: 주파수대와 일반 분류 명칭은 다음과 같다.

    - L 밴드 : 1 ~ 2 [GHz] (저주파 대역)
    - S 밴드 : 2 ~ 4 [GHz] (중간 주파수 대역)
    - C 밴드 : 4 ~ 8 [GHz] (중간 주파수 대역)
    - X 밴드 : 8 ~ 12.5 [GHz] (고주파 대역)
    - K 밴드 : 18 ~ 26.5 [GHz] (고주파 대역)

    따라서 S 밴드의 주파수대는 2 ~ 4 [GHz]가 아니라 4 ~ 8 [GHz]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불꽃방전에 대하여 설명한 것 중 틀린 것은?

  1.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전압의 크기는 전극사이의 거리에 따라 틀리다.
  2. 전극이 뾰족할 때 방전이 일어나기 쉽다.
  3.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전압의 크기는 전극의 형태와는 무관하다.
  4.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전압의 크기는 전극사이의 기체의 종류에 따라 다르다.
(정답률: 51%)
  •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전압의 크기는 전극의 형태와는 무관하다."가 틀린 것은 아니다. 불꽃방전을 일으키는 전압의 크기는 전극의 형태와는 무관하며, 전극이 뾰족할 때 방전이 일어나기 쉽다는 것도 맞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무엇인가?

  1. 전송에너지가 외부로 방사되지 않고 내부도체가 없어 유전체 손실이 없다.
  2. 도파관 내부의 면적이 넓어 전도도가 좋다.
  3.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주파수 손실이 극히 적다.
  4. 표피작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크다.
(정답률: 38%)
  • "표피작용에 의한 에너지 손실이 크다."는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다. 도파관은 전송에너지가 외부로 방사되지 않고 내부도체가 없어 유전체 손실이 없으며, 도파관 내부의 면적이 넓어 전도도가 좋고, 마이크로파 영역에서 주파수 손실이 극히 적다는 특징이 있다. 하지만 도파관 내부의 표면에 전기장이 작용하여 에너지가 손실되는 표피작용이 발생하므로, 이는 도파관의 특징에 해당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은 어떤 법칙에 대한 설명인가?

  1. 주울의 법칙
  2. 오옴의 법칙
  3. 쿨롱의 법칙
  4. 암페어의 법칙
(정답률: 51%)
  • 위 그림은 쿨롱의 법칙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쿨롱의 법칙은 전하가 있는 두 점 사이의 힘을 나타내는 법칙입니다. 전하가 같은 경우에는 서로 반대 방향으로 작용하며, 전하가 다른 경우에는 서로 같은 방향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는 전하가 같은 경우에는 두 전하 사이에 밀어내는 힘이 작용하며, 전하가 다른 경우에는 두 전하 사이에 당기는 힘이 작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항공기의 무선, 항법, 위성설비를 측정하기 위한 측정기의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확도가 낮고 오차가 적을 것
  2. 응답도가 좋을 것
  3. 절연 및 내구력이 높을 것
  4. 튼튼하고 취급이 용이할 것
(정답률: 43%)
  • 정답: "확도가 낮고 오차가 적을 것"은 구비조건에 해당되지 않는다.

    설명: 확도는 측정값이 실제값과 얼마나 가까운지를 나타내는 정확도를 의미하며, 오차는 측정값과 실제값의 차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확도가 낮으면 측정값이 실제값과 멀리 떨어져 오차가 커지게 된다. 따라서 측정기의 구비조건에는 확도가 높아야 하며, 오차가 적을수록 좋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회로시험기의 부품에 속하지 않는 것은?

  1. 정류기
  2. 배율기
  3. 분류기
  4. 분압기
(정답률: 50%)
  • "분압기"는 회로에서 전압을 분배하는 역할을 하지만, 회로시험기의 부품으로는 분류기, 정류기, 배율기와 같은 전기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이 속하기 때문에, "분압기"는 회로시험기의 부품에 속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대전되어 있는 물체 A와 대전되어 있지 않은 물체 B를 서로 가까이 두면, B는 A의 가까운 끝 단에 A와 다른 부호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화현상
  2. 정전차폐현상
  3. 정전유도현상
  4. 방전현상
(정답률: 51%)
  • 정전유도현상은 대전되어 있는 물체 A와 대전되어 있지 않은 물체 B를 가까이 두면, B의 가까운 부분에 A와 다른 부호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A의 전하가 B에 영향을 주어 B의 전하 분포가 바뀌게 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정전유도현상이라고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MDA와 DH는 무엇에 따라 다르게 지정되는가?

  1. 항공기에 장착된 계기의 종류에 따라 지정된다.
  2. 조종사의 능력에 따라 지정된다.
  3. 항공기의 형식에 따라 지정된다.
  4. 항공기의 접근속도와 Landing Gross Weight에 따라 지정된다.
(정답률: 40%)
  • MDA와 DH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는 최소 높이와 최소 시계 높이를 나타내는데, 이는 항공기의 접근속도와 Landing Gross Weight에 따라 다르게 지정된다. 이는 항공기가 착륙할 때 필요한 최소한의 안전 공간을 보장하기 위해 필요한 조건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항공기의 접근속도와 Landing Gross Weight에 따라 MDA와 DH가 다르게 지정되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어느 것인가?

  1. 저이득이어야 한다.
  2. 잡음 온도가 낮아야 한다.
  3. 고지향성을 가져야 한다.
  4. 광대역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저이득이어야 한다." 이다. 위성 지구국 안테나는 매우 먼 거리의 신호를 수신해야 하기 때문에, 높은 이득이 필요하다. 따라서, 저이득은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무지향 표지시설(NDB)의 주파수대와 주파수 허용편차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190kHz ~ 1,750kHz, ± 0.01%
  2. 190kHz ~ 1,750kHz, ± 0.1%
  3. 108MHz ~ 117,975MHz, ± 0.002%
  4. 108MHz ~ 117,975MHz, ± 0.02%
(정답률: 50%)
  • 무지향 표지시설(NDB)은 주로 중장거리 항법에 사용되는데, 이 때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은 190kHz에서 1,750kHz까지이며, 주파수 허용편차는 ± 0.01%입니다. 이는 정확한 항법을 위해 매우 중요한 요소이며, 이를 벗어나면 항로상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정확한 주파수 대역과 허용편차를 지켜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지향 표지시설(NDB)과는 관련이 없는 다른 주파수 대역과 허용편차를 제시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ADF를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차가 아닌 것은?

  1. 위상 오차
  2. 틸트(tilt)오차
  3. 해안선 오차
  4. 4분원 오차
(정답률: 28%)
  • ADF는 자기 방향을 유지하면서 비행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비행 중 발생하는 오차를 보정하여 정확한 비행을 가능하게 합니다. 이 중에서 "위상 오차"는 ADF를 사용하는 경우에 발생하는 오차가 아닙니다. 위상 오차는 VOR나 GPS와 같은 다른 항법 시스템에서 발생하는 오차로,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에 대한 오차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ADF를 사용하는 경우에는 위상 오차가 아닌 "틸트(tilt) 오차", "해안선 오차", "4분원 오차" 등의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원정류용으로 쓰이기 보다는 고주파회로에서 검파용으로 많이 쓰이는 회로는?

  1. 반파정류회로
  2. 전파정류회로
  3. 브리지정류회로
  4. 분류정류회로
(정답률: 12%)
  • 고주파 신호는 반복주기가 짧아서 전원정류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주파회로에서는 검파용으로 반파정류회로가 많이 사용됩니다. 반파정류회로는 입력 신호의 반파만을 정류하여 출력으로 내보내는 회로로, 고주파 신호를 검출하는 데에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SSB통신은 몇 개의 측대파를 사용하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47%)
  • SSB통신은 1개의 측대파를 사용합니다. 이는 SSB통신이 단일 측대파를 이용하여 음성 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인 AM통신이나 FM통신은 각각 2개의 측대파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전방향 표지시설의 식별부호로서 올바른 것은?

  1. 1 ~ 2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2. 2 ~ 3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3. 3 ~ 4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4. 4 ~ 5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2 ~ 3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이다.

    전방향 표지시설은 도로나 건물 등의 위치, 방향, 거리, 시설물 등을 안내하기 위한 표지판이다. 이러한 표지판에는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하여 식별부호가 부여된다.

    국제 모르스부호는 길이와 간격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문자 코드이다. 전방향 표지시설의 식별부호는 길이와 간격의 조합으로 이루어진 2 ~ 3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다. 이는 길이와 간격의 조합이 많아질수록 인식하기 어렵기 때문에 적절한 길이와 간격의 조합을 선택하여 식별부호를 구성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ADF가 정확한 Null position이 아닐 때 이 Switch를 사용함으로써 Oscillator에 의해 최량음이 크게 수신되게 하여 국(Station)선택을 용이하게 하는 것은?

  1. BFO Switch
  2. Test Switch
  3. Band Selector Switch
  4. Tuning Meter
(정답률: 33%)
  • BFO Switch는 ADF가 정확한 Null position이 아닐 때 Oscillator에 의해 최량음이 크게 수신되도록 설정하는 스위치입니다. 이를 통해 국(Station)선택을 용이하게 할 수 있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이와 관련이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항공기에서 사용하는 AC(교류) 전원 주파수가 400[Hz]라 한다면, 전원부에 사용하는 브릿지(Bridge) 정류회로의 DC(직류)에 포함된 맥류(리플) 주파수는 얼마인가?

  1. 200 [Hz]
  2. 400 [Hz]
  3. 800 [Hz]
  4. 1,600 [Hz]
(정답률: 38%)
  • 브릿지 정류회로에서 맥류 주파수는 교류 전원 주파수의 2배가 된다. 따라서 AC 전원 주파수가 400[Hz]이면, DC에 포함된 맥류 주파수는 800[Hz]가 된다. 따라서 정답은 "800 [Hz]"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통신보안

41. 통신내용이 중요하다고 판단되었을 경우 가장 안전한 통신방법은?

  1. 통신 약부호를 사용한다.
  2. 약어를 사용한다.
  3.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4. 암호를 사용한다.
(정답률: 55%)
  • 암호를 사용하는 것이 가장 안전한 이유는 암호화된 통신은 해독하기 어렵기 때문입니다. 암호화된 통신을 해독하려면 암호화된 내용을 해독할 수 있는 키가 필요하며, 이 키를 가지고 있지 않은 이상 해독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암호를 사용하면 통신 내용이 노출될 위험이 크게 줄어들게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통신내용을 수집·분석하는 것은?

  1. 통신정보
  2. 통신보안
  3. 통신내용보호
  4. 정보 보호기능
(정답률: 62%)
  • 통신내용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은 통신정보를 의미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통신정보를 보호하거나 보안을 강화하는 기능들을 나타내지만, 이 문제에서는 통신내용을 수집하고 분석하는 것이 주어졌기 때문에 "통신정보"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송신보안에 해당되는 것은?

  1. 문서보관 철저
  2. 접근 또는 관찰방지
  3. 자재보관소에 보호구역 표시
  4. 기만통신 방지
(정답률: 46%)
  • 송신보안은 정보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정보의 기밀성, 무결성, 가용성을 보호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 중에서 기만통신 방지는 정보를 전송하는 과정에서 제3자가 정보를 가로채거나 변조하는 것을 방지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를 위해 암호화 기술 등을 사용하여 정보를 안전하게 전송하고, 인증 기술 등을 사용하여 정보의 진위성을 보장합니다. 따라서 기만통신 방지는 송신보안에 해당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다음은 제한구역의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외부인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
  2. 경비원에 의하여 감시가 요구되는 지역
  3. 출입에 안내가 요구되는 구역
  4. 비 인가자의 출입이 금지되는 구역
(정답률: 27%)
  • 정답은 "출입에 안내가 요구되는 구역"입니다. 이유는 해당 구역에 출입하려면 안내를 받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외부인 출입이 금지되거나 감시가 요구되는 등의 제한이 있지만, 출입에 안내가 요구되는 구역은 안내를 받으면 출입이 가능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방향탐지에 대한 방어대책과 거리가 먼 것은?

  1. 불필요한 통신 및 전파발사의 억제
  2. 통신 제원의 수시변경
  3. 과도한 송신출력의 제한
  4. 비밀내용의 평문 소통금지
(정답률: 29%)
  • "비밀내용의 평문 소통금지"는 방향탐지에 대한 방어대책 중 하나로, 중요한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고 일반적인 통신으로 송수신하는 것을 금지하는 것입니다. 이는 해커나 스파이 등의 공격으로부터 중요한 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것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파를 억제하거나 제한하는 방법에 대한 것이지만, "비밀내용의 평문 소통금지"는 정보 자체를 보호하는 방법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방향탐지의 설명 중 맞는 것은?

  1. 전파의 송신출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2. 전파의 도래방향을 측정하는 것이다.
  3. 전파의 전기적 특성을 탐지하는 것이다.
  4. 전파의 불법사용여부를 탐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68%)
  • 방향탐지는 전파의 도래방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는 전파의 발신지나 수신지를 파악하거나, 무선 통신 장비의 위치를 추적하는 등 다양한 용도로 활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무선통신이 통신보안상 가장 취약한 점이라고 볼 수 있는 것은?

  1. 무선통신이 사용하기에 편리하기 때문이다.
  2. 어느 곳에서나 동일한 수신기로 도청이 가능하기 때문이다.
  3. 교신 상대방을 확인 할 수 없기 때문이다.
  4. 원거리일 경우 무선중계 시설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47%)
  • 무선통신은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가 닿는 모든 곳에서 동일한 수신기로 도청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이는 유선 통신과는 달리 물리적인 제약이 없기 때문에 발생하는 문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근원적인 통신보안 대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을 의무화한다.
  2. 비밀내용은 인가된 유선통신에 의한다.
  3. 각종 전문의 통제제도를 강구 시행한다.
  4. 통신기기의 설치장소를 관계기관에 통보한다.
(정답률: 46%)
  •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을 의무화한다."가 가장 적절한 이유는 새로운 통신망이나 기존 통신망의 증설 시 보안 대책을 수립하면서 보안 취약점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는 보안 위협에 대한 대응책을 마련하고, 보안 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처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을 의무화하는 것이 가장 근원적인 통신보안 대책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상대의 통신망에 개입, 상대를 오인케 하여 비밀을 탐지하는 수단은?

  1. 기만통신
  2. 방해통신
  3. 교신분석
  4. 암호분석
(정답률: 67%)
  • 기만통신은 상대방의 통신망에 개입하여 상대를 오인케 하여 비밀을 탐지하는 수단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보내는 정보를 가로채서 내용을 변경하거나 조작하여 상대방을 속이는 방식으로 이루어집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 정답은 "기만통신"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암호학에서 사용되는 분석 방법들로, 기만통신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약호자재의 사용목적은?

  1. 통신보안을 위하여
  2. 통신내용을 간략하게 하기 위하여
  3. 통신소통의 신속을 위하여
  4. 통신내용의 정확성을 위하여
(정답률: 49%)
  • 약호자재는 통신보안을 위하여 사용됩니다. 이는 통신 내용이 제3자에게 노출되는 것을 방지하고, 정보의 기밀성을 유지하기 위함입니다. 약호자재를 사용함으로써 통신 내용이 암호화되어 전송되므로, 제3자가 해당 내용을 해독하는 것이 어려워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영어

51. 아래의 빈칸에 적당한 용어는 어느 것인가?

  1. Roger
  2. Roger out
  3. Wilco
  4. Will do
(정답률: 74%)
  • "Wilco"는 "will comply"의 줄임말로, 상대방의 명령에 따라 따르겠다는 의사표시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상대방이 명령을 내리고 "Wilco"라는 대답을 받으면 그 명령을 따르겠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what it is draws that
  2. what it is that draws
  3. that draws what it is
  4. what it is that
(정답률: 52%)
  • "what it is that draws"는 문장 구조상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이는 "무엇이 사람들을 끌어들이는지"를 묻는 문장으로, "what it is"는 "무엇인지", "that draws"는 "끌어들이는 것이 무엇인지"를 나타낸다. 따라서 이 표현은 문장의 의미를 가장 명확하게 전달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The speed in level flight at which an airplane operates most efficiently and economically is called.

  1. Cruising speed
  2. Top speed
  3. Maximum level speed
  4.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정답률: 79%)
  • "Cruising speed" is the most efficient and economical speed for an airplane to operate in level flight. It allows the airplane to cover the maximum distance while consuming the least amount of fuel. This speed is typically lower than the top speed or maximum level speed, which are designed for specific purposes such as speed or altitude records.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is the highest speed at which an airplane can be safely operated without causing damage to its structure.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Administrations are urged to discontinue, in the fixed service, the use of double sideband radiotelephone (class A3E) transmissions.” 의 뜻에 맞는 것은?

  1.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중지가 촉구된다.
  2.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단측파대 무선전신의 전송을 중지한다.
  3.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을 장려된다.
  4.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단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이 장려된다.
(정답률: 74%)
  • 주어진 문장은 무선 통신 분야에서 사용되는 용어와 관련된 것이다. 이 문장은 "고정서비스에서 양측파 대역 무선전화 (A3E 클래스) 전송을 중단하도록 권고한다"는 뜻이다. 따라서 정답은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중지가 촉구된다."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귀 국의 명칭은 무엇입니까”의 가장 적절한 영문표현은?

  1. How is your station?
  2. What is your station?
  3. What is the identification code of your station?
  4. What is the name of your station?
(정답률: 71%)
  • "What is the name of your station?"이 가장 적절한 영문표현이다. 이유는 "귀 국"은 "your station"으로 번역될 수 있으며, 문장에서 묻는 것은 해당 역의 이름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문맥상 맞지 않거나, identification code와 같은 추가 정보를 요구하기 때문에 적절하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For collect calls, the charge shall be ( ) by the called subscriber. 위 문장의 ( ) 속에 알맞은 말은?

  1. payable
  2. pay
  3. collect
  4. collection
(정답률: 60%)
  • 정답: payable

    "Payable"은 "지불할 수 있는"이라는 뜻으로, 이 문장에서는 "수신자가 지불할 수 있는"이라는 뜻으로 사용되었습니다. 즉, 이 문장은 "유료 통화의 경우, 수신자가 지불할 수 있는 금액이 청구됩니다"라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The correct word of “Words twice”is :

  1. say again.
  2. please say every word twice.
  3. that is not correct.
  4.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say again.
(정답률: 69%)
  • The correct word for "Words twice" is "please say every word twice" because it specifically asks the speaker to repeat each word twice, ensuring that the listener can fully understand and comprehend the message being conveyed.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The navigation determining position by reference to the stars is;

  1. Celestial navigation
  2. Pilotage
  3. Dead reckoning
  4. Electronic navigation
(정답률: 61%)
  • Celestial navigation involves using the positions of stars and other celestial bodies to determine one's location on the Earth's surface. This method has been used for centuries by sailors and navigators to navigate the open seas.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The maximum number of hours or minutes that an aircraft can stay in the air is called

  1. Endurance
  2. Maximum duration
  3. Longest flight duration
  4. Maximum flight period
(정답률: 65%)
  • "Endurance" refers to the maximum amount of time that an aircraft can remain in the air before it runs out of fuel and has to land. It is the duration for which the aircraft can sustain flight without refueling.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An electrical current flow which reverses direction at regular time intervals is called;

  1. Reverse current
  2. Alternating current
  3. Direct current
  4. Electric current
(정답률: 60%)
  • "Alternating current" is the correct answer because it refers to an electrical current that changes direction periodically, typically at a frequency of 50 or 60 cycles per second. This is in contrast to "direct current," which flows in only one direction. "Reverse current" and "electric current" are not specific enough to describe this type of current flow.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다음 중 괄호 안에 가장 적당한 것은?

  1. non
  2. none
  3. nobody
  4. nothing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는 아무것도 없기 때문에 "nothing"이 가장 적당한 답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Radio Check”를 할 때 나의 송신에 대한 상대국의 수신상태를 물어보는 말로 쓰이는 것은?

  1.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2. Advise me your receiving condition
  3. How do you hear me?
  4. How are you listening?
(정답률: 63%)
  • "Radio Check"은 송신과 수신이 잘 되는지 확인하는 용도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How do you hear me?"는 상대국이 나의 송신을 어떻게 수신하고 있는지 물어보는 것으로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신 상태를 보고하는 것이나, "How do you hear me?"는 상대국의 수신 상태를 물어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단어를 고르시오

  1. meeting his daughter
  2. to meet his daughter
  3. met his daughter
  4. meet his daughter
(정답률: 80%)
  • 문장의 시제가 과거이므로 "met his daughter"가 올바른 답이다. 다른 보기들은 현재 시제나 미래 시제이므로 문맥상 맞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항공무선교신 중에 “CONTACT SEOUL TOWER”라는 말의 뜻은?

  1. 서울타워를 눈으로 발견하라.
  2. 서울의 타워에 보고하라.
  3. 서울관제탑에 보고하라.
  4. 서울관제탑과 교신하라.
(정답률: 82%)
  • 항공기가 서울 지역에 진입할 때, 항로를 안내하고 안전한 착륙을 돕기 위해 서울관제탑과 무선으로 통신합니다. 따라서 "CONTACT SEOUL TOWER"는 "서울관제탑과 교신하라."라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An area from which radio transmission and / or radar echoes cannot be received is called ( ).

  1. blind zone
  2. black area
  3. shaded zone
  4. uncontrolled area
(정답률: 78%)
  • "Blind zone" refers to an area where radio transmission and radar echoes cannot be received, similar to a blind spot in vision. This term is commonly used in the context of radio communication and radar technology.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a two week’s
  2. a two weeks
  3. two-week’s
  4. a two-week
(정답률: 73%)
  • 주어진 문장에서 "two-week"은 형용사로 사용되고, "a"는 수량을 나타내는 한정사이다. 따라서 올바른 표현은 "a two-week"이다. "a two-week's"는 올바르지 않은 표현이다. "a two weeks"는 "week"이 복수형으로 사용되어 올바르지 않다. "two-week's"는 "week"이 소유격으로 사용되어 올바르지 않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빈칸에 가장 적절한 전치사는?

  1. in
  2. on
  3. at
  4. of
(정답률: 38%)
  • 정답은 "at"입니다.

    이유는 "at"이 시간을 나타내는 전치사 중 하나이기 때문입니다. "in"은 기간을 나타내는 전치사이고, "on"은 특정한 날짜나 요일을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of"는 소유를 나타내는 전치사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at"이 가장 적절한 전치사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글에서 빈칸에 공통으로 들어갈 알맞은 말을 고르시오.

  1. aircraft station
  2. aerospace station
  3. airplane radio station
  4. aeronautical station
(정답률: 56%)
  • 이 그림은 항공교통관제(ATC)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의 위치와 상황을 모니터링하고, 안전하게 항공교통을 관리하기 위해 설치된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이 그림에서 빈칸에 들어갈 말은 "aeronautical station"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가는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a station to call
  2. a station called
  3. a station calling
  4. a station to be calling
(정답률: 46%)
  • 이미 존재하는 역을 소개하는 문장이므로 "a station called"가 가장 적합하다. "a station to call"은 새로운 역을 만들어야 할 때 사용할 수 있고, "a station calling"은 현재 역에서 소리가 나는 상황을 나타내는 표현이다. "a station to be calling"은 미래 시점에서 역이 소개될 것임을 나타내는데 사용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밑줄 친 부분의 표현이 잘못된 것을 고르시오.

  1. is
  2. still higher
  3. than most
  4. countries
(정답률: 67%)
  • 보기에서 잘못된 표현은 없습니다. "than most"는 "대부분의 나라보다 높다"는 뜻으로, "still higher than most countries"는 "대부분의 나라보다 여전히 높다"는 뜻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