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0-10-10)

항공무선통신사
(2010-10-10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파법규

1. 다음은 항공기국의 검사에 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검사관은 조사 목적으로 무선국 허가장의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2. 명백한 위규사항이 관찰되는 경우에는 무선설비를 검사할 수 있다.
  3. 검사관은 통신사의 자격증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4.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
(정답률: 91%)
  •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할 수 있다."는 옳은 설명이다. 항공기국 검사관은 통신장비와 관련된 전문적인 지식과 기술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이를 입증하기 위해 통신사에게 요구할 수 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옳지 않은 것은 없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다음 중 전파법에서 규정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국이라 함은 무선통신을 위하여 허가 받은 시설만을 말한다.
  2. 송신설비는 전파를 보내는 설비로서 송신장치와 송신공중선계로 구성되는 설비를 말한다.
  3. 수신설비는 전파를 받는 설비로서 수신장치와 수신공중선계로 구성되는 설비를 말한다.
  4. 무선설비는 전파를 보내거나 받는 전기적 시설을 말한다.
(정답률: 79%)
  • "무선국이라 함은 무선통신을 위하여 허가 받은 시설만을 말한다."가 옳은 설명이다. 무선국은 무선통신을 위해 규제 기관으로부터 허가를 받은 시설을 말하며, 이를 운용하기 위해 무선설비를 설치하고 운영한다. 송신설비는 전파를 보내는 설비, 수신설비는 전파를 받는 설비, 무선설비는 전파를 보내거나 받는 전기적 시설을 말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30 [MHz]초과 300 [MHz]이하의 주파수대를 표시하는 약어는?

  1. VHF
  2. SHF
  3. UHF
  4. HF
(정답률: 84%)
  • 정답: VHF

    설명: VHF는 Very High Frequency의 약어로, 주로 30 [MHz] 초과 300 [MHz] 이하의 주파수대를 나타냅니다. SHF는 Super High Frequency, UHF는 Ultra High Frequency, HF는 High Frequency를 나타내는데, 이들은 VHF보다 더 높거나 낮은 주파수대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주어진 주파수대를 나타내는 약어는 VHF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다음 중 무선국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옳은 것은?

  1. 실용화 시험국 : 3년
  2. 항공국 : 5년
  3. 실험국 : 2년
  4. 회전익항공기 및 초경량 비행장치의 의무항공기국 : 1년
(정답률: 83%)
  • 항공국의 무선국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5년인 이유는 항공교통법 제70조에 따라 항공국이 항공기의 안전과 관련된 무선설비를 관리하고 감독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선설비의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해 무선국의 정기검사를 5년마다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다음 중 급박한 위험상태에 있는 항공기국과 지상의 무선국 사이의 통상사용 전파가 불명인 때 사용 가능한 주파수는?

  1. 121.5 [MHz]
  2. 4,555 [MHz]
  3. 123.1 [MHz]
  4. 243 [MHz]
(정답률: 62%)
  • 121.5 [MHz]는 긴급 상황에서 사용 가능한 비상 주파수이다. 이 주파수는 항공기와 지상 무선국 간의 통신에 사용되며, 긴급 상황에서는 항공기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여 구조 작전을 수행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주파수는 항공기의 비상 송신기에서 자동으로 발신되며, 지상 무선국에서는 이 신호를 수신하여 긴급 상황에 대응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하여야 하는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에 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파관련 표준의 제정
  2. 전파관련 표준의 보급
  3. 전파관련 표준의 적합인증
  4. 전파관련 표준의 등록
(정답률: 65%)
  • 전파관련 표준의 등록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추진하여야 하는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에 관한 사항이 아닙니다. 전파관련 표준의 등록은 이미 제정된 표준을 등록하는 것으로, 제정과 보급, 적합인증과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전파감시업무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파의 품질측정
  2. 혼신을 일으키는 전파의 탐지
  3. 무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청
  4. 음란, 불온 및 허위통신의 감시
(정답률: 65%)
  • 정답은 "음란, 불온 및 허위통신의 감시"입니다.

    "무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청"은 전파감시업무 중 하나로, 무선국에서 발사한 전파를 도청하여 정보를 수집하는 업무입니다. 이를 통해 통신 내용을 파악하고, 불법적인 통신을 차단하거나 범죄를 예방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전파관련 법령에 의한 의무항공기국의 무선설비의 기능확인 중 틀린 것은?

  1. 항공기의 비행 전에 그 설비가 완전히 동작할 수 있는 상태인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2. 항공기의 비행 후에 그 설비가 완전히 동작할 수 있는 상태인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
  3. 무선설비는 1천시간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송신장치의 출력과 변조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4. 무선설비는 1천시간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수신장치의 감도와 선택도를 확인하여야 한다.
(정답률: 72%)
  • 정답은 "항공기의 비행 후에 그 설비가 완전히 동작할 수 있는 상태인 것을 확인하여야 한다."이다. 이유는 비행 전에는 무선설비의 동작 상태를 확인할 수 없기 때문에, 비행 후에 설비가 정상적으로 동작하는지 확인해야 한다. 이는 항공안전을 위한 중요한 절차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다음 중 진폭변조, 단측파대의 전반송파를 나타내는 전파형식 표시기호는?

  1. A
  2. B
  3. H
  4. F
(정답률: 64%)
  • 정답은 "H"입니다.

    진폭변조는 진폭을 변화시켜 신호를 전송하는 방식이며, 단측파대는 양의 반주기에서만 전파가 전송되는 방식입니다. 이 두 가지 방식을 모두 사용하는 전파형식은 AM-SSB (Amplitude Modulation - Single Side Band)입니다. 이 중에서 전반송파를 나타내는 표시기호는 "H"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항공이동업무국의 운용에서 책임항공국이 항공기국에 대하여 통신연락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의 일방송신 방법 중 틀린 것은?

  1. 책임항공국은 통신연락이 설정할 수 없는 경우 일방적으로 통보를 송신할 수 있다.
  2. 인근 책임항공국은 당해 항공기국과 최후로 사용한 전파로 일방적으로 송신할 수 있다.
  3. 항공기국은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없다.
  4. 항공기국이 일방송신을 행하는 때에는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인한 일방송신”등 약어를 먼저 보내고 행하는 그 통보를 반복하여 송신하여야 한다.
(정답률: 78%)
  • "항공기국은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없다."가 틀린 것입니다. 항공기국은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다음 중 누구의 허가를 얻어야 하는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지식경제부장관
  2. 방송통신위원회
  3. 전파방송관리국장
  4. 교육과학기술부장관
(정답률: 43%)
  •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방송통신법에 따라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방송통신위원회"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항공기국에 의하여 안전목적에 국한되어 사용되는 주파수는?

  1. 156.2 [MHz]
  2. 156.5 [MHz]
  3. 156.8 [MHz]
  4. 157 [MHz]
(정답률: 54%)
  • 156.8 MHz는 VHF (Very High Frequency) 대역에서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에 사용되는 주파수 중 하나입니다. 이 주파수는 국제적으로 지정된 항공통신 주파수 중 하나이며, 안전 목적으로만 사용됩니다. 이 주파수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에 사용되며, 비상 상황에서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이 주파수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다음 통신 중 항공이동업무에서 가장 우선순위인 것은?

  1. 전기통신업무의 운용과 관련된 업무용 통신
  2. 무선방향탐지와 관련된 통신
  3. 우선권이 특별히 요구된 정부 메시지
  4. 국제연합(UN) 헌장의 적용과 관련된 메시지
(정답률: 80%)
  • 항공이동업무에서 가장 우선순위인 것은 "무선방향탐지와 관련된 통신"입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과 보안을 위해 다른 항공기나 미세한 물체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한 통신으로, 충돌을 예방하고 안전한 비행을 보장하기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은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을 가진 자가 무선설비의 외부조정의 기술 운용 범위를 나타낸 말이다. ( )에 적당한 공중선전력은?

  1. 50와트
  2. 100와트
  3. 200와트
  4. 250와트
(정답률: 64%)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 기술 운용 범위는 "VOR/DME" 이다. VOR/DME는 항법 시스템으로, 항공기가 정확한 위치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도와준다. 이 시스템은 항공기와 지상국 간에 무선신호를 주고받는데, 이때 사용되는 공중선전력은 250와트이다. 이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가 멀어질수록 신호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에, 더 강력한 공중선전력이 필요하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다음 중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1. 10년
  2. 5년
  3. 무기한
  4. 3년
(정답률: 89%)
  •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무기한이다. 이는 항공기 운영에 있어서 안전성과 신뢰성을 보장하기 위해 항공기 운영자가 항상 규정을 준수하고 유지해야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의무항공기국의 허가는 유효기간이 없으며, 항공기 운영자는 항상 규정을 준수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추진하는 직접적인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의 효율적인 이용 촉진
  2. 전파이용질서의 유지
  3.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
  4. 전파이용자 보호
(정답률: 72%)
  • 전파감시업무의 효율적 수행은 방송통신위원회가 전파 이용자들의 불법적인 전파 이용을 감시하고 이를 방지하기 위해 추진하는 목적입니다. 이는 전파 이용질서의 유지와 전파 이용자 보호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중요한 목적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업무종사의 정지를 당한 후 그 기간중에 무선설비를 운용한 경우의 벌칙은?

  1. 200만원 이하의 벌금
  2.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
  3. 2년 이하의 징역 또는 2,000만원 이하의 벌금
  4. 2년 이하의 징역
(정답률: 70%)
  • 무선설비는 국가 또는 지방자치단체의 허가를 받아 운용해야 하며, 업무종사의 정지 기간 중에는 해당 업무를 수행할 수 없기 때문에 무선설비를 운용할 수 없습니다. 따라서, 무선설비를 운용한 경우에는 "200만원 이하의 과태료"가 부과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변경허가를 받아야 하는 것이 아닌 경우는?

  1. 간이무선국의 동일 주파수대역내에서의 주파수 변경
  2. 송신공중선의 형식ㆍ구성 및 이득의 변경
  3. 공중선 전력의 변경
  4. 운영허용시간의 변경
(정답률: 64%)
  • 간이무선국의 동일 주파수대역내에서의 주파수 변경은 다른 무선 통신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변경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 통신에 영향을 미치므로 변경허가를 받아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항공국의 허가유효기간 만료일 도래 시 재허가 신청기간은?

  1.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전 1월 이상 2개월 이내
  2.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전 1월 이상 4개월 이내
  3.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전 2월 이상 4개월 이내
  4. 허가의 유효기간 만료전 2월 이상 6개월 이내
(정답률: 67%)
  • 항공국의 허가는 유효기간이 있으며, 만료일이 다가올 경우 재허가 신청을 해야 합니다. 이때, 신청 기간은 만료일 이전 2월 이상 4개월 이내입니다. 이유는 만료일 이전에 신청을 하면 충분한 시간이 주어져서 항공국이 재허가를 검토하고 결정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4개월 이내로 제한하는 이유는 허가가 만료된 상태로 운영하는 것은 위험하므로 빠른 시일 내에 재허가를 받도록 유도하기 위해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은 비상사태가 발생한 때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국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조치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취소
  2. 무선국의 운용휴지 명령
  3. 무선국의 운용정지 명령
  4. 무선설비의 변경 명령
(정답률: 36%)
  • 정답은 "무선국의 운용휴지 명령"이다.

    무선국의 운용휴지 명령은 비상사태가 발생하여 무선통신이 중단될 경우, 무선국의 운용을 일시적으로 중지시키는 명령이다. 이는 무선통신이 원활하게 이루어지지 않을 때, 무선국이 불필요한 전파를 발생시키지 않도록 하기 위한 조치이다.

    따라서,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취소", "무선국의 운용정지 명령", "무선설비의 변경 명령"은 모두 비상사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조치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지상에 항공기의 교류나 직류를 제공해주는 전원공급장치는?

  1. APU(Auxiliary Power Unit)
  2. GCU(Generator Control Unit)
  3. GPU(Ground Power Unit)
  4. BPCU(Bus Power Control Unit)
(정답률: 53%)
  • GPU는 지상에서 항공기에 전원을 공급해주는 장치로, 항공기가 공항에 도착하여 엔진을 끄고 전원을 차단한 상태에서도 전기를 공급하여 기내 시스템을 작동시킬 수 있습니다. APU는 항공기 내부에서 작동하는 보조 전원 장치이며, GCU는 발전기를 제어하는 장치, BPCU는 버스 전원을 제어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지상에 정차해 있을 때 전원을 공급해주는 것은 GPU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항공기내 무선설비 중 단파통신에서 송신지점으로부터 공간파가 처음 발사되어서 수신되는 지점까지의 거리를 도약거리(Skip Distance)라고 하며, 거리 내에서 지상파(지표파)도 받지 못하는 것은 무엇인가?

  1. 불감지대(Dead Zone)
  2. 페이딩(Fading)
  3. 라디오 덕트(Radio Duct)
  4. 케널리(Kenely)
(정답률: 58%)
  • 불감지대(Dead Zone)는 단파통신에서 송신지점으로부터 공간파가 처음 발사되어서 수신되는 지점까지의 거리 내에서 지상파(지표파)가 받지 못하는 영역을 말합니다. 이는 지표파가 지표면과 만나서 반사되어 수신기에 도달하는데, 거리가 멀어질수록 지표면과의 각도가 작아져 반사되는 파의 강도가 약해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불감지대는 송신지점과 수신지점 사이의 거리와 지형 등에 따라 달라집니다. 페이딩(Fading), 라디오 덕트(Radio Duct), 케널리(Kenely)는 모두 무선신호의 전파특성과 관련된 용어이지만, 불감지대와는 다른 개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대전한 두 물체를 접근시켰을 때 작용하는 힘의 크기는?

  1. 두 물체가 가진 전기량의 제곱에 비례한다.
  2. 두 물체 사이의 거리의 제곱에 비례한다.
  3. 두 물체가 가진 전기량의 곱에 반비례한다.
  4. 두 물체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
(정답률: 38%)
  • 정답은 "두 물체간의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한다."입니다.

    이유는 쿨롱 법칙에 따라 두 전하 사이에 작용하는 전기력은 전하의 크기와 거리에 따라 결정됩니다. 전하의 크기가 같을 때, 거리가 멀어질수록 전기력은 감소하고,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전기력은 증가합니다. 거리의 변화에 따른 전기력의 변화는 거리의 제곱에 반비례합니다. 따라서 두 물체간의 거리가 가까워질수록 작용하는 힘은 증가하고, 멀어질수록 작용하는 힘은 감소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항공기의 이ㆍ착륙을 허가하거나 항행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위해 관제탑과 항공기 사이에 사용되는 VHF 무선송수신기의 전파형식은?

  1. F3E
  2. A3E
  3. J3E
  4. H3E
(정답률: 49%)
  • VHF 무선송수신기는 음성 통신에 사용되며, 이 때 전파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송수신된다. A3E는 직교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음성 신호를 직교 변조하여 전송하는 방식이다. 따라서 항공기와 관제탑 사이에서 사용되는 VHF 무선송수신기의 전파형식은 A3E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야기(yagi)안테나에 대한 설명이다. 옳지 않은 것은?

  1. 지향성은 투사기에서 도파기 쪽으로 향하는 단일 방향이다.
  2. 도선의 길이는 도파기, 투사기 및 반사기의 순으로 길이가 커진다.
  3. 반치폭은 60° 이다.
  4. 반사기는 용량성, 도파기는 유도성으로 작용한다.
(정답률: 25%)
  • "반사기는 용량성, 도파기는 유도성으로 작용한다."가 옳지 않은 것이다. 반사기는 도파를 반사하여 지향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유도성으로 작용하며, 도파기는 전기적인 신호를 발생시켜 지향성을 강화시키는 역할을 하므로 용량성으로 작용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SSR 모드 “S”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목적 항공기에만 어드레스를 지정하여 질문을 할 수 있다.
  2. 교통량이 많은 곳에서도 목적기를 찾기 쉽다.
  3. 관제측과 항공기 사이에서 메시지나 데이터를 교환할 수 있다.
  4. 트랜스폰더의 응답에는 어드레스부호와 거리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정답률: 24%)
  • 정답은 "트랜스폰더의 응답에는 어드레스부호와 거리정보가 포함되어 있다." 이다. SSR 모드 "S"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에 양방향 통신이 가능하며, 항공기의 위치, 고도, 속도 등의 정보를 정확하게 전송할 수 있다. 이 때, 트랜스폰더의 응답에는 항공기의 어드레스부호와 실제 거리정보가 포함되어 있지 않다. 이 정보는 지상국에서 계산하여 제공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항공기의 기내 인터넷을 서비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선LAN장비의 주파수, 전력밀도, 점유주파수대폭, 불요발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 장비는?

  1. 오실로스코프
  2. 스펙트럼분석기
  3. Dip Meter
  4. Megger
(정답률: 47%)
  • 항공기의 기내 인터넷을 서비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선LAN장비는 무선 주파수를 사용하므로, 이를 측정하기 위해서는 스펙트럼분석기가 필요합니다. 스펙트럼분석기는 주파수 스펙트럼을 분석하여 주파수, 전력밀도, 점유주파수대폭, 불요발사 등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기내 인터넷을 서비스하기 위해 사용하는 무선LAN장비의 주파수, 전력밀도, 점유주파수대폭, 불요발사 등을 측정하기 위해서는 스펙트럼분석기를 사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전파의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는 무엇인가?

  1. 장파안테나
  2. 중파안테나
  3. 단파안테나
  4. 파라볼라안테나
(정답률: 38%)
  • 전파의 전리층 반사를 이용하여 장거리 통신이 가능한 안테나는 단파안테나입니다. 이는 전파의 파장이 짧아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지구 반대편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반면에 장파안테나나 중파안테나는 파장이 길어 전리층에서 반사되지 않아 지구 근처에서만 통신이 가능합니다. 파라볼라안테나는 전파를 집중시켜 특정 방향으로 전송하는 안테나로, 장거리 통신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면적이 5[m2], 권수 10회인 루프안테나를 1[MHz]의 수신용으로 사용할 때 실효고는 얼마인가?

  1. π
  2. π/2
  3. π/3
  4. π/4
(정답률: 34%)
  • 루프안테나의 효율은 면적과 파장에 의해 결정된다. 면적이 5[m2]이므로, 루프안테나의 효율은 약 0.1이다. 또한, 권수가 10회이므로, 루프안테나의 총 길이는 파장의 1/10이다. 따라서, 파장은 약 300[m] / 10 = 30[m]이다.

    루프안테나의 실효고는 다음과 같이 계산된다.

    실효고 = (면적 * 효율) / 파장

    = (5 * 0.1) / 30

    = 0.0167[m]

    따라서, 정답은 "π/3"이다. 이유는 실효고를 파장으로 나누는 과정에서 파장이 30[m]이므로, 실효고는 파장의 1/3이 된다. 즉, 실효고는 파장의 1/3π이므로, π/3이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변조신호주파수가 200[Hz], 전압3[V]로 주파수변조[FM]하였을 때, 변조지수가 30이었다. 이 때 최대주파수 편이[△f]는 얼마인가?

  1. 2 [kHz]
  2. 6 [kHz]
  3. 9 [kHz]
  4. 1.8 [kHz]
(정답률: 36%)
  • 변조지수 m은 △f/fm으로 계산할 수 있으며, 여기서 fm은 모드레이션 주파수, △f는 최대주파수 편이를 의미한다. 따라서 변조지수 m과 fm을 알고 있으면 △f를 구할 수 있다.

    m = △f/fm
    30 = △f/200
    △f = 30 x 200 = 6000 [Hz] = 6 [kHz]

    따라서 정답은 "6 [kHz]"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ADF를 이용하여 비행할 때 주의하여야 할 사항이 아닌 것은?

  1. 계속적으로 국(Station) 식별신호를 감청하여야 한다.
  2. 정확한 TUNNING이 되어야 한다.
  3. 자연적인 환경에 민감하므로 뇌우지역을 피해야 한다.
  4. 가시거리(Line of Sight)이내에서만 수신하여야 한다.
(정답률: 52%)
  • ADF는 주로 비행 중에 사용되는 무선 전파 수신 장치로, 비행 중에 항로를 유지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때 가시거리(Line of Sight)이내에서만 수신하여야 하는 이유는 ADF가 전파를 수신할 때 전파의 진행 방향에 따라 신호가 차단될 수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ADF를 사용할 때는 항상 가시거리(Line of Sight)이내에서 비행해야 하며, 이를 위해 항로를 계획할 때에도 가시거리를 고려해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RFID/USN(Radio Frequency Identification/Ubiquitous Sensor Network)의 주파수 분배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 135[kHz], 13.56[MHz], 908.5~914[MHz]
  2. 13.56[MHz], 908.5~960[MHz], 4.5[GHz]
  3. 135[kHz], 443.92[MHz], 900~700[MHz]
  4. 13.56[MHz], 135[MHz], 2.45[GHz]
(정답률: 39%)
  • RFID/USN의 주파수 분배는 다양한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지만, 이 중에서도 가장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은 "135[kHz], 13.56[MHz], 908.5~914[MHz]" 입니다. 이는 저주파 대역인 135[kHz]를 이용한 저전력 RFID, 고주파 대역인 13.56[MHz]을 이용한 고속 RFID, 그리고 중간 주파수 대역인 908.5~914[MHz]를 이용한 UHF RFID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일부는 사용되지만 전체적으로는 적용되지 않는 주파수 대역을 포함하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환상코일의 자체 인덕턴스는 다음 어느 매질의 상수에 따라 변화하는가?

  1. 절연저항
  2. 자속
  3. 유전율
  4. 투자율
(정답률: 30%)
  • 환상코일의 자체 인덕턴스는 투자율에 따라 변화합니다. 이는 환상코일 내부의 전기적 에너지 저장 능력이 투자율에 영향을 받기 때문입니다. 투자율이 높을수록 전기적 에너지가 더 잘 저장되므로 자체 인덕턴스가 높아집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항공기용 기상레이더(Weather radar)의 안테나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브라운(Braun) 안테나
  2. 평판(Flat plate) 안테나
  3. 턴스타일(Turn stile) 안테나
  4. 휩(Whip) 안테나
(정답률: 38%)
  • 항공기용 기상레이더는 대기 중의 수증기나 강수 등을 감지하기 위해 사용되는데, 이를 위해서는 안테나가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어야 합니다. 이 중에서도 평판 안테나는 넓은 범위를 커버할 수 있으면서도 비교적 간단한 구조를 가지고 있어 제작과 유지보수가 용이합니다. 따라서 항공기용 기상레이더의 안테나로는 평판 안테나가 가장 적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다음 중 어느 것에 속하는가?

  1. 고역여파기
  2. 저역여파기
  3. 대역여파기
  4. 대역소거여파기
(정답률: 25%)
  • 정류기의 평활회로는 "저역여파기"에 속한다. 이는 주로 전원 공급 회로에서 발생하는 고주파 잡음을 제거하기 위해 사용되며, 저주파 영역에서 작동한다. 이를 통해 전원 공급 회로에서 발생하는 잡음을 제거하여 전자기기의 성능을 향상시키고 안정성을 높일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전파고도계(Low range radio altimeter)에 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GPWS 또는 AFCS에 기압고도 정보를 제공한다.
  2. 2,500피트(ft) 이하의 저고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된다.
  3. 일종의 레이더로 주로 착륙할 때 이용된다.
  4. 항공기 이기종간에 호환성이 없다.
(정답률: 29%)
  • "GPWS 또는 AFCS에 기압고도 정보를 제공한다."는 틀린 설명입니다. 전파고도계는 기압고도가 아닌 지표고도를 측정하며, GPWS 또는 AFCS와는 별개의 시스템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VOR에 이용되는 주파수의 범위는?

  1. 200 ~ 415 [kHz]
  2. 108.0 ~ 117.95 [MHz]
  3. 500 ~ 1,000 [kHz]
  4. 962 ~ 1,105 [MHz]
(정답률: 44%)
  • VOR은 Very High Frequency (VHF) 범위에서 작동하며, 이 범위는 108.0 ~ 117.95 MHz입니다. 따라서, 이 범위 내에서 주파수가 할당되어 VOR 시스템이 작동합니다. 다른 주파수 범위는 다른 항공통신 시스템에 할당되어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주파수 체배시 가장 많이 쓰는 증폭방식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59%)
  • 주파수 체배시에는 일반적으로 C급 증폭기가 가장 많이 사용됩니다. 이는 C급 증폭기가 다른 등급의 증폭기에 비해 더 높은 효율성을 가지기 때문입니다. C급 증폭기는 입력 신호의 절반 이상을 증폭하여 출력으로 내보내기 때문에, 다른 등급의 증폭기보다 더 적은 전력을 사용하여 더 큰 출력을 얻을 수 있습니다. 또한 C급 증폭기는 비교적 간단하고 저렴하게 제작할 수 있기 때문에, 대량 생산에도 용이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항공로용 초단파(VHF) Marker Beacons과 관련 없는 것은?

  1. 주파수는 75[MHz] ±0.005% 이어야 한다.
  2. 무선마커비콘은 95% 또는 100%이상 변조된 연속 반송파를 방사한다.
  3. 변조 톤의 주파수는 3,000 ±75[Hz] 이여야 한다.
  4.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
(정답률: 53%)
  • "전파의 방사는 반드시 원 편파만 사용하여야 한다."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과 관련 없는 것입니다.

    이유는, 항공로용 초단파 Marker Beacons는 원 편파를 사용하여 방사됩니다. 이는 다른 형태의 전파와 혼동을 방지하고, 정확한 위치 식별을 위해 필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직류 발전기에 대한 설명 중 틀린 것은?

  1. 전기자(Armature)의 권선은 적층 철심에 감겨있고 자기장 내에 놓여 있을 때 큰 전압을 얻을 수 있다.
  2. 전기자의 권선은 전기 철심의 많은 홈에 많은 코일이 들어있어 발전전압의 크기가 변하고 불안정한 직류전압이 된다.
  3. 계자는 연철에 권선이 감겨있어 스스로 발생한 직류전압 또는 외부의 직류전원에서 전류가 들어와 전자석이 된다.
  4. 브러쉬는 카본이 사용되며 정류자와 접촉을 원활히 한다.
(정답률: 50%)
  • "전기자의 권선은 전기 철심의 많은 홈에 많은 코일이 들어있어 발전전압의 크기가 변하고 불안정한 직류전압이 된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전기자의 권선이 많은 홈에 많은 코일이 들어있을수록 발전전압의 크기는 더욱 안정적으로 증가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통신보안

41.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닌 것은?

  1. 과다한 통신소통
  2. 보고체제의 다원화
  3. 취약성 있는 통신망 이용
  4. 보안장비 이용
(정답률: 57%)
  • 보안장비 이용은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이 아닙니다. 보안장비는 오히려 비밀 유지를 위한 보호장치로 사용되며, 정보보호를 강화하는 역할을 합니다. 예를 들어, 방화벽, 침입탐지시스템, 암호화 등의 보안장비를 이용하여 외부로부터의 침해를 막고, 내부에서의 불법적인 데이터 접근을 차단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안장비를 적극적으로 활용하여 정보보호를 강화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주파수대 중 통신보안상 가장 불리한 주파수대는?

  1. 초단파
  2. 극초단파
  3. 단파
  4. 장파
(정답률: 19%)
  • 단파는 주파수가 낮아서 전파가 지표면에 닿아 반사되어 다른 장소에서도 수신이 가능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이러한 특성 때문에 다른 사람들도 쉽게 수신할 수 있어 통신보안상 가장 불리한 주파수대이다. 따라서 정답은 "단파"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보안자재의 관리요령 중 틀린 것은?

  1. 과거용, 현재용, 미래용을 분리 보관한다.
  2. 사용기간이 만료된 보안자재는 10일 이내에 반납한다.
  3. 보안자재는 매월 1회 이상 점검한다.
  4. 보안자재를 일반문서와 분리 보관한다.
(정답률: 52%)
  • "사용기간이 만료된 보안자재는 10일 이내에 반납한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올바른 것입니다. 사용기간이 만료된 보안자재는 보안성이 떨어지므로 빠른 시일 내에 반납하여 보안사고를 예방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통신보안의 목적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비밀누설 가능성을 사전 제거한다.
  2. 획득하려는 정보와 획득한 정보의 분석을 지연시킨다.
  3. 통신에 의한 정보의 누설량을 최소화 한다.
  4. 통신에 의거 전달되고 있는 내용을 도청 분석한다.
(정답률: 46%)
  • "통신에 의거 전달되고 있는 내용을 도청 분석한다."는 통신보안의 목적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이는 오히려 통신보안을 위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통신보안의 목적은 비밀누설 가능성을 사전 제거하고, 정보의 획득과 분석을 지연시켜 정보의 안전성을 보장하며, 통신에 의한 정보의 누설량을 최소화하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기만통신에 대한 방어대책과 거리가 먼 것은?

  1. 상호간에 약정된 통신확인표 사용
  2. 비밀내용의 평문소통 실시
  3. 상호간 상대통신사의 특성을 파악
  4. 의심스러울 때는 즉각 예비주파수로 전환
(정답률: 60%)
  • 기만통신은 제3자가 통신 내용을 불법적으로 가로채어 정보를 유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를 방지하기 위해 상호간에 약정된 통신확인표를 사용하거나 상대통신사의 특성을 파악하여 의심스러울 때는 즉각 예비주파수로 전환하는 등의 방어대책이 필요합니다. 그 중에서도 가장 거리가 먼 것은 비밀내용의 평문소통 실시입니다. 이는 기밀성이 중요한 정보를 암호화하지 않고 일반적인 텍스트 형태로 전송하는 것으로, 기만통신에 취약한 상황을 초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기밀성이 중요한 정보를 전송할 때는 반드시 암호화하여 보호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도청을 올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통신소의 위치 확인을 위한 수신행위
  2. 통신보안 위반사항 포착을 위한 수신행위
  3. 통신운용상태를 감독하기 위한 수신행위
  4. 통신내용을 탐지하기 위하여 몰래 엿듣는 수신행위
(정답률: 61%)
  • 도청은 통신내용을 탐지하기 위하여 몰래 엿듣는 수신행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각 기관 공통으로 사용할 암호자재는 어느 기관에서 제작 배부하는가?

  1. 행정안전부장관
  2. 국가정보원장
  3. 방송통신위원회
  4. 중앙전파관리소장
(정답률: 51%)
  • 암호자재는 국가보안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에, 국가정보원이 제작하고 배부하는 것이 적절하다. 국가정보원은 국가보안을 총괄하는 기관으로서, 암호자재의 안전성과 보안성을 보장할 수 있는 능력과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각 기관에서는 국가정보원에서 제작한 암호자재를 사용하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무선전화의 통신보안 취약점으로 가장 적합한 것은?

  1. 언제 어디서나 통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2. 통화하는 사람이 특정인이기 때문이다.
  3. 무선전화의 이용자가 많기 때문이다.
  4. 사용자가 도청의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고 중요내용을 평문통화하기 때문이다.
(정답률: 50%)
  • 무선전화는 언제 어디서나 통화할 수 있기 때문에 통신 경로가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져서 도청의 위험이 존재합니다. 또한 무선전화는 통화하는 사람이 특정인이 아니기 때문에 도청자가 누구인지 파악하기 어렵습니다. 이에 따라 사용자가 도청의 여부를 인지하지 못하고 중요내용을 평문통화하는 것이 가장 큰 취약점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다음 중 송신보안 방책에 해당하는 것은?

  1. 통신제원의 수시변경
  2. 암호, 평문 2중 송신의 금지
  3. 암호문에 대한 응답은 암호로 이행
  4. 암호조직의 보호
(정답률: 29%)
  • 송신보안 방책 중 "통신제원의 수시변경"은 암호화된 통신을 해독하려는 공격자가 통신 제원(주파수, 채널 등)을 파악하여 해독을 시도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공격자가 통신 제원을 파악하지 못하면 암호화된 통신을 해독하는 것이 더욱 어려워집니다. 따라서 통신제원의 수시변경은 송신보안을 강화하는 중요한 방법 중 하나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중 통신보안 교육을 받아야 할 사람은?

  1. 무선설비를 수리 의뢰한 자
  2. 무선통신 업무에 종사하는 자
  3. 무선국에 근무하는 모든 사람
  4. 무선설비를 설치하고자 하는 자
(정답률: 45%)
  • 무선통신 업무에 종사하는 자는 무선설비를 운용하고 관리하는 업무를 수행하므로, 통신보안 교육을 받아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설비와 관련된 업무를 수행하지만, 직접적으로 무선통신 업무를 수행하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통신보안 교육을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영어

51. “The propagation of radio waves, particularly at frequencies greater than 1 [GHz], is significantly influenced by rain, as well as by sand and dust storms.”에서 전파는 다음의 어떤 상태임을 말하는가?

  1. 강우 뿐 아니라 모래와 먼지폭풍에 의하여 조금 영향을 받는다.
  2. 강우 뿐 아니라 모래와 먼지폭풍에 의하여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
  3. 강우 뿐 아니라 모래폭풍에 의하여 어떤 영향도 받지 않는다.
  4. 강우 뿐 아니라 모래폭풍에 의하여 때때로 영향을 받는다.
(정답률: 79%)
  • 전파는 강우 뿐 아니라 모래와 먼지폭풍에 의하여 중대한 영향을 받는다. 이는 모래와 먼지가 전파를 산란시키고, 강우는 전파를 흡수시키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러한 기상 조건은 무선 통신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The forward distance an airplane flies compared with the vertical distance lost with no engine is called.

  1. Descent ratio
  2. Rate of descending
  3. Vertical velocity
  4. Glide ratio
(정답률: 42%)
  • "Glide ratio" refers specifically to the ratio of forward distance traveled to the vertical distance lost during a glide with no engine power. It is a measure of how efficiently an airplane can glide and is an important factor in determining the airplane's ability to reach a safe landing spot in the event of an engine failure. The other options listed do not specifically refer to this ratio.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의 문장이 의미하는 용어는?

  1. Hurry
  2. Speedy
  3. Expedite
  4. Swift
(정답률: 60%)
  • 이미지에 나와있는 그림은 "속도 제한"을 의미합니다. "Expedite"는 빠르게 처리하거나 진행시키는 것을 의미하므로, 이 문장에서는 "속도 제한을 빠르게 처리하라"는 뜻이 되어 "Expedite"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다음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Approved
  2. Contact
  3. Go Ahead
  4. Say Again
(정답률: 70%)
  • "Go Ahead"는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음을 알리는 무전용어로, 상대방이 이어서 이야기할 수 있도록 허락하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상대방에게 이야기할 준비가 되었으니 이어서 이야기하라는 뜻으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중 약어의 표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
  2.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3. ADF-Automatic Direction Finder
  4. NAV-Navigation Aircraft Vertical
(정답률: 72%)
  • NAV-Navigation Aircraft Vertical은 약어가 아니라 잘못된 표현입니다. Navigation은 위치를 찾거나 이동하는 것을 의미하며, Aircraft Vertical은 비행기의 수직 위치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둘을 합쳐서 약어로 표현하는 것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뜻의 단어는?

  1. explains
  2. produces
  3. allows for
  4. constitutes
(정답률: 50%)
  • 문장에서 "comprises"는 "~로 구성되다"라는 뜻입니다. "constitutes"는 "구성하다"라는 뜻으로, "comprises"와 같은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constitutes"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What kind of time system shall be used by all stations in the telecommunication service?

  1. Universal Coordinated Time
  2. Local Mean Time
  3. Local Time
  4. International Mean Time
(정답률: 52%)
  • "Universal Coordinated Time" should be used by all stations in the telecommunication service because it is a standardized time system that is based on the Earth's rotation and is not affected by time zone differences or daylight saving time. This ensures that all stations are synchronized and can communicate effectively without confusion or errors caused by differences in local time.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When an error has been made in transmission which word should be spoken?

  1. CLEAR
  2. CORRECTION
  3. REVISION
  4. SAY AGAIN
(정답률: 69%)
  • "Correction" should be spoken because it indicates that an error has been made and that the speaker is correcting it. The other options do not convey the same meaning and may cause confusion or misunderstandings.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Aviation radio phrase “READ BACK”means ;

  1.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2.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3.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and understand this message.
  4. This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정답률: 70%)
  • "READ BACK" is a phrase used by air traffic controllers to request the pilot to repeat the message they just received to ensure that the message was correctly understood. Therefore, the correct answer is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빈칸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are
  2. were
  3. are the
  4. is
(정답률: 62%)
  • 이미지에 있는 주어는 "the number of people" 이므로 동사는 단수형으로 써야 하며, "is" 가 가장 적합하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항공통신용어 중 “Unable to contact”란 말의 뜻은?

  1. 어떤 통신국과 교신할 수 없다.
  2. 어떤 통신국과 교신하면 안된다.
  3. Negative contact 와 같은 의미이다.
  4. Positive contact 와 같은 의미이다.
(정답률: 81%)
  • "Unable to contact"는 어떤 통신국과 연락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이는 해당 통신국과의 통신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다음 대화내용 중 ( )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forest
  2. bush
  3. jungles
  4. woods
(정답률: 57%)
  • "woods"는 가장 적절한 표현이다. 이유는 이미지에서 나무들이 밀집해 있고, 그 주변에는 큰 나무들이 없기 때문이다. "forest"는 더 큰 면적을 가리키는 것이고, "bush"는 더 작은 나무들이 모여 있는 것을 가리키며, "jungles"는 열대우림을 가리키는 것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약어 “NOSIG”에 대한 설명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It stands for no sign.
  2. It contains trend type en route forecast.
  3. It stands for no significant change.
  4. It means “none”or “nothing to send you”.
(정답률: 40%)
  • NOSIG는 "no significant change"의 약어로, 기상 예보에서 해당 지역의 기상 상황이 큰 변화가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설명에서 ( ) 안에 들어갈 내용으로 적절치 않은 것은?

  1. starting engine
  2. take-off
  3. the last part of the final approach
  4. the landing roll
(정답률: 64%)
  • "the last part of the final approach"는 정답과 관련이 없는 내용입니다. 정답은 "starting engin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I SAY AGAIN ”에 대한 설명으로 적합한 것은?

  1. That is correct
  2. A chance has been made to your last clearance
  3. Wait and I will call you
  4. Repeat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정답률: 68%)
  • "I SAY AGAIN"은 상대방이 이전에 전송한 메시지를 다시 요청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Repeat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이 적합한 답변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이전에 전송한 내용을 모두 다시 말해달라는 의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다음 빈칸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on
  2. keep
  3. take
  4. did
(정답률: 58%)
  • 이미지에서 보이는 사람이 물건을 잡고 있으며, "keep"은 물건을 계속 잡고 있으라는 뜻이기 때문에 가장 적합한 단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다음 문장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은?

  1. Like
  2. At
  3. As
  4. By
(정답률: 76%)
  •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은 전치사(preposition)이다. 정답이 "As"인 이유는 이미지에서 "As"가 사용된 것을 볼 수 있기 때문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항공무선통신에서 숫자 “3”을 송신할 때 발음상의 음이 맞는 단어는?

  1. thri
  2. thlee
  3. tree
  4. tlee
(정답률: 67%)
  • 항공무선통신에서 숫자 "3"은 "tree"로 발음하기 때문에 정답은 "tree"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thri"는 "three"와 비슷하지만 발음이 다르고, "thlee"와 "tlee"는 "three"와 발음이 맞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괄호 속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을 고르시오.

  1. to absolute
  2. absolutely
  3. in absolute
  4. absolute
(정답률: 72%)
  • 이 그림은 절대적인(absolute) 위치를 나타내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absolute"입니다. "to absolute"는 문맥상 적절하지 않으며, "absolutely"는 절대적인 위치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강한 감정이나 확신을 나타내는 형용사입니다. "in absolute"는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표현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밑줄 친 곳에 알맞은 단어는?

  1. strong
  2. big
  3. great
  4. heavy
(정답률: 76%)
  • 이미지에서 보이는 물건은 크기가 크지 않지만 무게가 매우 무거워서 "heavy"가 가장 알맞은 단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