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1-09-25)

항공무선통신사
(2011-09-2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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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시설자의 지위승계를 위하여 방송통신위원회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1. 시설자에 대하여 상속이 있는 경우
  2. 항공기 소유권의 이전에 의하여 운항자가 변경될 경우
  3. 시설자인 법인이 합병한 경우
  4. 항공기의 임대차 계약에 의하여 운항자가 변경된 경우
(정답률: 66%)
  • 시설자인 법인이 합병한 경우는 인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이다. 이는 합병으로 인해 시설자의 지위가 변경되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상속, 항공기 소유권 이전, 임대차 계약 등으로 인해 운항자가 변경되는 경우이므로 시설자의 지위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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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우리나라에 분배된 국제호출부호가 아닌 것은?

  1. DSA -DTZ
  2. HLA -HLZ
  3. HMA-HMZ
  4. 6KA-6NZ
(정답률: 82%)
  • 정답은 "HMA-HMZ"입니다. 이는 국제전화망에서 할당된 국제호출부호 중 우리나라에 할당되지 않은 부호입니다. 다른 보기인 "DSA-DTZ", "HLA-HLZ", "6KA-6NZ"는 우리나라에 분배된 국제호출부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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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위상변조 무선전화를 표시하는 전파형식은?

  1. F3E
  2. A3E
  3. G3E
  4. P3E
(정답률: 62%)
  • 위상변조 무선전화는 음성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위상을 변조하는 방식을 사용합니다. 이때 사용되는 전파형식은 G3E입니다. G3E는 위상변조 방식을 사용하는 음성통화에 적합한 전파형식으로, AM 방식의 A3E나 FM 방식의 F3E보다 더 효율적인 음성전송이 가능합니다. P3E는 위상변조 방식이 아닌 펄스 변조 방식을 사용하는 데이터 전송에 적합한 전파형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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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방송통신위원회가 무선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을 고려하여 기준을 정하고 고시하여야 하는 사항과 관계 없는 것은?

  1. 전자파 인체보호 측정기준
  2. 전자파 강도 측정기준
  3. 전자파 흡수율 측정기준
  4.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
(정답률: 89%)
  • "전자파 인체내성 측정기준"은 인체가 무선설비 등에서 발생하는 전자파에 노출될 때 인체가 받을 수 있는 최대 전자파 강도를 제한하는 기준이다. 다른 세 가지 기준은 전자파의 강도나 흡수율을 측정하는 것이지만, 인체내성 측정기준은 인체의 안전을 고려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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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사전허가를 받아야 가능한 것은?

  1. 간이무선국의 승계
  2. 무선국 폐지
  3. 무선국 운용휴지
  4. 송신기의 대치
(정답률: 38%)
  • 정답: "송신기의 대치"

    이유: 송신기의 대치는 무선주파수를 사용하는 장비 중 하나이며, 무선주파수는 국가에서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사전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따라서 송신기의 대치는 사전허가를 받아야 가능합니다. 반면, 간이무선국의 승계, 무선국 폐지, 무선국 운용휴지는 무선주파수를 사용하지 않는 것이므로 사전허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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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공기국이 무선전화에 의한 시험통신을 행하여 항공국이 시험통신에 응하는 경우 항공국의 올바른 송신 순서는?

  1.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여기는” – “자국의 호출명칭” – “명료도” – “이상”
  2.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여기는” – “자국의 호출명칭” – “이상” – “명료도”
  3. “자국의 호출명칭” – “여기는” –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명료도” – “이상”
  4. “자국의 호출명칭” – “여기는” –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이상” – “명료도”
(정답률: 87%)
  • 올바른 송신 순서는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여기는” – “자국의 호출명칭” – “명료도” – “이상”"이다. 이는 다음과 같은 이유로 설명할 수 있다.

    1.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 먼저 상대항공기국의 호출명칭을 부르는 것은 상대항공기국이 시험통신에 응할 준비가 되었는지 확인하기 위함이다.

    2. 여기는: 자신의 국가를 나타내는 호출명칭 뒤에 "여기는"을 말함으로써 자신이 송신하는 것을 알리고 상대항공기국이 자신의 국가를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3. 자국의 호출명칭: 자국의 호출명칭을 말함으로써 상대항공기국이 자신과 통신하고 있는 국가가 누구인지 인식할 수 있도록 한다.

    4. 명료도: 명료도는 통신의 명료성을 나타내는 것으로, 송신하는 음성의 선명도와 볼륨 등을 조절하여 상대항공기국이 명확하게 들을 수 있도록 한다.

    5. 이상: 이상은 통신의 끝을 나타내는 것으로, 이후에는 더 이상의 통신이 없음을 알리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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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무선국 운용을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하는 휴지기간은?

  1. 4개월 이상
  2. 2개월 이상
  3. 1개월 이상
  4. 3개월 이상
(정답률: 72%)
  • 무선국 운용을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다른 무선국과의 간섭을 방지하기 위해 방송통신위원회에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 신고는 휴지 시작 전에 이루어져야 하며, 휴지 기간은 1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다른 무선국과의 간섭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휴지 기간이 짧을 경우에는 이를 파악하고 대처하는데 어려움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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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다음 중 준공검사를 받아야만 운용할 수 있는 무선국은?

  1. 30와트 미만의 무선설비를 시설하는 어선의 선박국
  2.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 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3. 회전익항공기 및 경량항공기의 의무항공기국
  4.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하는 무선국
(정답률: 74%)
  • 회전익항공기 및 경량항공기의 의무항공기국은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 무선 통신이 필수적이기 때문에 준공검사를 받아야만 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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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무선국 허가증 또는 무선국 신고증명서에 적힌 사항의 범위 외에서 운용이 가능한 통신으로 잘못 된 것은?

  1. 방위를 측정하기 위하여 행하는 항공국과 항공기국간의 통신
  2. 비상통신의 통신체계 확보를 위한 훈련 목적의 통신
  3. 항공기 내에서 환자의 의료에 관한 통보를 위한 통신
  4. 선박 또는 항공기의 일상적인 위치통보
(정답률: 72%)
  • "선박 또는 항공기의 일상적인 위치통보"는 무선국 허가증 또는 무선국 신고증명서에 적힌 사항의 범위 내에서 운용이 가능한 통신이므로 잘못된 것이 아니다. 이는 항공기나 선박이 자신의 위치를 주기적으로 보고하는 것으로,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정보를 제공하기 때문에 허가되어 있는 범위 내에서 운용이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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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항공고정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빠른 것은?

  1. 항공기의 도착정보
  2.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3. 항공기 기상예보 및 기상통보
  4.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
(정답률: 91%)
  •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는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가 조난 상황에 처하거나 인명안전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통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고정업무에서는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 대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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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제전파규칙(RR)에 따라 항공기 무선국 검사를 실시한 경우 무선국 검사관은 자신의 검사결과를 누구에게 통고하여야 하는가?

  1. 항공기의 기장
  2. 항공기 소유자
  3. 항공기 관할 검사기관
  4. 항공기의 통신사
(정답률: 88%)
  • 항공기 무선국 검사는 항공기의 안전과 관련된 중요한 검사이므로 검사결과는 항공기의 기장에게 통고되어야 합니다. 항공기의 기장은 항공기를 운항하는 책임자이기 때문에 검사결과를 받아 적절한 대응을 취할 수 있습니다. 항공기 소유자나 항공기 관할 검사기관, 항공기의 통신사는 검사결과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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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무선국 개설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
  2. 개설목적, 통신사항 및 통신상대의 선정이 법령에 위반되지 아니 할 것
  3. 개설목적을 달성하는데 필요한 최소한의 주파수 및 공중선전력을 사용할 것
  4. 이미 개설되어 있는 다른 무선국의 운용에 지장을 주지 아니할 것
(정답률: 85%)
  • "시설자가 아닌 타인에게 그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것일 것"은 무선국 개설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입니다. 이는 무선설비를 제공하는 사람이 무선국 시설자가 아닌 타인인 경우, 해당 무선설비를 운용하는 것이 불법이기 때문입니다. 무선국 운용은 국가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 시설자가 직접 운용해야 하며, 타인에게 무선설비를 제공하거나 대여하는 것은 불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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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전기통신역무를 제공 받기 위한 무선국으로서 방송통신위원회의 “허가 받은 것으로 보는 무선국”에 포함될 수 없는 것은?

  1. 이동전화용 무선국
  2. 주파수공용무선전화용 무선국
  3. 기지국 형태의 각이 무선국
  4. 개인휴대전화용 무선국
(정답률: 52%)
  • 기지국 형태의 각이 무선국은 허가 받은 것으로 보기 어렵습니다. 이는 기지국 형태의 각이 무선국이라면, 해당 무선국이 어떤 주파수를 사용하는지, 어떤 서비스를 제공하는지 등의 정보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방송통신위원회는 이러한 정보가 없는 기지국 형태의 각이 무선국을 허가 받은 것으로 보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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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무선종사자가 전파법 또는 전파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한 때 업무종사자의 정지를 명할 수 있는 기간으로 옳은 것은?

  1. 3개월 이상 1년 이하
  2. 6개월 이상 2년 이하
  3. 9개월 이상 2년 이하
  4. 1년 이상 2년 이하
(정답률: 80%)
  • 무선종사자가 전파법 또는 전파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할 경우, 업무종사자의 정지 기간은 위반의 정도에 따라 다르게 결정됩니다. 이 중에서도 6개월 이상 2년 이하의 기간은 위반의 정도가 중간 수준일 때 적용됩니다. 이는 위반의 정도가 심하지 않아서 징계가 가벼울 수도 있고, 반면에 경고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아서 일정 기간 동안 업무를 중지시켜야 할 필요성이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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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수신설비가 충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도가 적을 것
  2. 감도가 충분할 것
  3. 내부잡음이 적을 것
  4. 명료도가 충분할 것
(정답률: 90%)
  • 선택도가 적을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선택도란 수신기가 원하는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하는데, 선택도가 낮으면 다른 주파수에서의 신호가 섞여서 수신되어 원하는 신호를 구별하기 어렵다. 따라서 수신설비는 선택도가 높을수록 좋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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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전파법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파이용 및 전파에 관한 기술의 개발을 촉진한다.
  2. 공공복리의 증진에 이바지 한다.
  3. 전파의 진흥을 도모한다
  4. 국가간의 분쟁을 조정한다.
(정답률: 80%)
  • 전파법의 목적 중에서 "국가간의 분쟁을 조정한다."는 전파와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목적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전파법이 국가간의 분쟁을 해결하는 법이 아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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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중 ITU의 공용어가 아닌 것은?

  1. 중국어
  2. 프랑스어
  3. 일본어
  4. 영어
(정답률: 93%)
  • ITU의 공용어는 중국어, 프랑스어, 영어이지만 일본어는 공용어가 아닙니다. 이는 ITU의 본부가 일본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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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무선종사자 기술가격정지
  2. 무선국의 변경
  3. 무선국의 운용제한
  4. 무선국의 운용정지
(정답률: 89%)
  • "무선종사자 기술가격정지"는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닙니다. 이는 무선주파수 대역을 이용하는 무선통신 기술을 사용하는 사람들의 기술적 능력을 평가하고, 그에 따라 적정한 가격을 정하는 것으로, 비상사태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은 "무선종사자 기술가격정지"입니다. 반면에 "무선국의 변경", "무선국의 운용제한", "무선국의 운용정지"는 비상사태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방송통신위원회가 취할 수 있는 조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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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은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자에 대한 무선설비 통신운용범위 중 일부를 나타낸 말이다. 괄호 안에 들어갈 적당한 말은?

  1. 무선표지국
  2. 무선표정국
  3. 무선항행국
  4. 무선측위국
(정답률: 78%)
  • 이 문제에서 나타난 운용범위 중 "항로표시 및 안전운항을 위한 무선통신"은 항공기의 항행을 안전하게 지원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이를 담당하는 무선설비는 항행을 지원하는 무선항행국이다. 무선표지국은 항로를 표시하는 역할을 하고, 무선표정국은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역할을 하며, 무선측위국은 항공기의 위치를 측정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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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항공기용 구명무선설비의 공중선전력의 허용편차로 옳은 것은?

  1. 상한 (50%) 하한 (20%)
  2. 상한 (50%) 하한 (50%)
  3. 상한 (10%) 하한 (20%)
  4. 상한 (20%) 하한 (50%)
(정답률: 86%)
  • 정답: "상한 (50%) 하한 (20%)"

    항공기용 구명무선설비의 공중선전력의 허용편차는 상한과 하한으로 구분됩니다. 상한은 최대 허용편차를 의미하며, 하한은 최소 허용편차를 의미합니다.

    항공기용 구명무선설비는 비행 중에 비상 상황에서 사용되므로, 공중선전력의 안정성과 신뢰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상한과 하한의 허용편차가 크지 않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상한이 50%인 이유는, 공중선전력이 크게 흔들리거나 변동되면 구명무선설비의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하한이 20%인 이유는, 공중선전력이 너무 낮으면 구명무선설비의 신호가 제대로 전달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상한과 하한의 허용편차가 적절하게 설정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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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연산증폭기(OP Amp.) 의 특징으로서 맞는 것은?

  1. 전압이득이 작다.
  2. 통과 주파수 대역이 크다
  3. 출력 임피던스가 높다.
  4. 입력 임피던스가 낮다
(정답률: 48%)
  • 연산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입력 신호의 주파수 대역이 넓을수록 출력 신호의 주파수 대역도 넓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연산증폭기의 특징 중 "통과 주파수 대역이 크다"는 입력 신호의 주파수 대역이 넓을 때도 적절한 증폭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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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운항중인 항공기에 접근하는 항공기가 있을 경우 충돌방지시스템(TCAS)에서 접근하는 항공기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해주는 장비는?

  1. SELCAL
  2. Radar
  3. VOR/DME
  4. ATC Transponder
(정답률: 64%)
  • ATC Transponder는 항공기가 운항중일 때 항공교통관제(ATC)에서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장비이다. TCAS에서는 이 ATC Transponder를 통해 접근하는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파악하여 충돌을 방지하기 위한 정보를 제공한다. 따라서 정답은 ATC Transponder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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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고주파출력계로 AM송신기 출력을 측정하였더니 +20(dBm)의 값이 측정되었다. AM송신기 출력(W)은 얼마인가? (단, 고주파출력계 입력의 외부 감쇄기 감쇄 값은 18(dB), 케이블 손실 값은 2(dB) 이다.)

  1. 1(W)
  2. 5(W)
  3. 10(W)
  4. 20(W)
(정답률: 35%)
  • 고주파출력계로 측정된 값은 외부 감쇄기 감쇄와 케이블 손실을 고려하지 않은 값이므로, 실제 AM송신기 출력은 측정값에서 감쇄와 손실을 보정해야 한다. 따라서, 측정값에서 감쇄와 손실을 보정한 값은 20(dBm) - 18(dB) - 2(dB) = 0(dBm) 이다. 이를 와트 단위로 변환하면 1(W) 이므로, 정답은 "1(W)"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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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대전되어 있는 물체 A와 대전되어 있지 않은 물체 B를 서로 가까이 두면, B는 A의 가까운 끝단에 A와 다른 부호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자기화현상
  2. 정전차폐현상
  3. 정전유도현상
  4. 방전현상
(정답률: 62%)
  • 정전유도현상은 대전되어 있는 물체 A와 대전되어 있지 않은 물체 B를 가까이 두면, B의 가까운 끝단에 A와 다른 부호의 전하가 나타나는 현상을 말합니다. 이는 A의 전하가 B에 영향을 주어 B의 전하 분포가 바뀌는 것으로, A의 전하가 B에 유도되어 발생하는 현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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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TVOR(Terminal VOR)의 경우 일반적인 사용가능 고도와 통달거리(반경)는?

  1. 1,000 ~ 12,000 피트, 15해리
  2. 1,000 ~ 12,000 피트, 25해리
  3. 1,000 ~ 14,500 피트, 40해리
  4. 1,000 ~ 18,000 피트, 40해리
(정답률: 62%)
  • TVOR은 대체로 상승한 비행기에 대한 안전한 수신을 보장하기 위해 고도 1,000 ~ 12,000 피트에서 설치됩니다. 또한, TVOR의 신호는 대체로 25해리 반경 내에서 수신 가능합니다. 따라서, "1,000 ~ 12,000 피트, 25해리"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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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수신기의 선택도를 높이는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고주파 증폭회로를 부가한다.
  2. 동조회로의 Q를 크게한다.
  3. 리미터 회로를 부가한다.
  4. 슈퍼헤테로다인 수신방식으로 한다.
(정답률: 58%)
  • 리미터 회로를 부가하는 것은 선택도를 높이는 방법이 아니라, 수신기의 감도를 높이는 방법이기 때문에 틀린 것이다. 리미터 회로는 강한 신호를 제한하여 약한 신호를 더 잘 들을 수 있게 해주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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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콜렉터 접지회로 트랜지스터의 가장 큰 특성은?

  1. 전압을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2. 전류를 증폭시킨다.
  3. 전압을 높여준다.
  4. 온도를 일정하게 유지시킨다.
(정답률: 37%)
  • 콜렉터 접지회로 트랜지스터는 증폭기로서 작동하며, 입력 신호의 작은 전류를 증폭하여 출력 신호로 큰 전류를 만들어냅니다. 따라서 "전류를 증폭시킨다."가 가장 큰 특성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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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단일시설로 운영되는 거리측정시설(DME)의 식별부호는?

  1. 1 ~ 2개 문자로 구성된 국내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2. 2 ~ 3개 문자로 구성된 국제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3. 3 ~ 4개 문자로 구성된 국내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4. 4 ~ 5개 문자로 구성된 국제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정답률: 67%)
  • DME는 국제적으로 사용되는 시설이기 때문에 국제 모르스 부호를 사용한다. 이 부호는 2~3개의 문자로 구성되어 있으며, 이는 국제적으로 표준화된 식별 부호이기 때문에 다른 나라에서도 이해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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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가시거리 밖의 통신수단으로 주로 전리층 반사판을 이용하고 있어 비교적 신뢰도가 낮은 주파수대는 어느 것인가?

  1. HF
  2. VHF
  3. UHF
  4. SHF
(정답률: 54%)
  • HF 주파수대는 가시거리 밖의 통신에 주로 사용되며, 전리층 반사판을 이용하여 통신을 하기 때문에 신뢰도가 낮을 수 있습니다. 이는 전파가 전리층에서 반사되어 지구로 돌아오는데, 이 과정에서 전파가 손실되거나 방향성이 바뀔 수 있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HF 주파수대는 비교적 신뢰도가 낮은 주파수대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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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회로시험기의 부품에 속하지 않은 것은?

  1. 정류기
  2. 배율기
  3. 분류기
  4. 분압기
(정답률: 49%)
  • "분압기"는 회로에서 전압을 분배하는 역할을 하지만, 회로시험기의 부품으로는 분류기, 정류기, 배율기와 같은 전기적인 기능을 수행하는 부품들이 속하기 때문에, "분압기"는 회로시험기의 부품에 속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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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항공기의 초단파디지털이동통신(V이)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사용 주파수는 117.975 ~ 430 (MHz)이내이고, 채널간격이 20(KHz)이다.
  2. 발사형태는 수직편파이다.
  3. 불요파(Spurious)방사는 허용하는 최저값으로 유지되어야 한다.
  4. 주파수 안정도는 0.0005% 이내여야 한다.
(정답률: 42%)
  • V이의 사용 주파수는 117.975 ~ 137 (MHz)이내이고, 채널간격이 8.33(KHz)이다. 따라서 "사용 주파수는 117.975 ~ 430 (MHz)이내이고, 채널간격이 20(KHz)이다."가 틀린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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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ILS시설은?

  1. VOR
  2. Glide path
  3. Outer marker
  4. Localizer
(정답률: 68%)
  • ILS 시설 중 Localizer는 활주로에 접근하는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인 VOR은 비행기 위치를 파악하는데 사용되는 시설이며, Glide path는 수직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시설, Outer marker는 ILS 접근 시 사용되는 마커입니다. 따라서 Localizer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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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파장이 짧아서 취급하기 쉬운 안테나는 무엇인가?

  1. 장파안테나
  2. 중파안테나
  3. 단파안테나
  4. 초단파 안테나
(정답률: 59%)
  • 파장이 짧을수록 안테나의 크기가 작아지기 때문에, 파장이 짧은 안테나일수록 취급하기 쉽습니다. 따라서, 초단파 안테나가 가장 취급하기 쉬운 안테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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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VOR의 최대 허용오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지상 + 4도 , 공중 + 6도
  2. 지상 + 4도 , 공중 + 4도
  3. 지상 + 6도 , 공중 + 6도
  4. 지상 + 6도 , 공중 + 4도
(정답률: 63%)
  • VOR은 기체의 고도에 따라 오차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공중에서는 지상보다 더 큰 오차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지상에서는 최대 오차가 +4도이지만, 공중에서는 최대 오차가 +6도까지 허용됩니다. 이는 항공기가 고도를 높일수록 VOR 신호의 정확도가 떨어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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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계기착륙장치(ILS)의 구성요소와 거리가 먼 것은?

  1. 로컬라이저
  2. 글라이드 슬롭
  3. 마아커 비이콘
  4. 2차 레이터
(정답률: 67%)
  • ILS의 구성요소 중에서 "2차 레이터"는 실제로 존재하지 않는다. 로컬라이저는 수평적인 비행경로를 제공하고, 글라이드 슬롭은 수직적인 비행경로를 제공한다. 마아커 비이콘은 비행기가 정확한 위치에 도달했는지 확인하는 역할을 한다. 따라서, 2차 레이터는 ILS의 구성요소가 아니며, 다른 보기들과는 거리가 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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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무지향표지시설(NDB)의 주파수대와 주파수 허용편차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190(kHz) ~ 1,750(kHz) , + 0.01(%)
  2. 190(kHz) ~ 1,750(kHz) , + 0.1(%)
  3. 108(kHz) ~ 117,975(kHz) , + 0.002(%)
  4. 108(kHz) ~ 117,975(kHz) , + 0.02(%)
(정답률: 63%)
  • NDB는 주로 190kHz에서 1750kHz 범위에서 작동하며, 주파수 허용편차는 일반적으로 + 0.01%입니다. 따라서 "190(kHz) ~ 1,750(kHz) , + 0.01(%)"가 올바른 답입니다. 다른 보기는 주파수 범위나 주파수 허용편차가 잘못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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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태양의 폭발에 의해 방출된 자외선이 E층의 전자밀도를 증가시켜 통신을 불가능하게 만드는 현상은?

  1. 룩셈부르크 현상(Luxemburg effect)
  2. 자기폭풍(Magnetic storm)
  3. 델린저 현상(Dellinger effect)
  4. 페이딩 현상(Fading effect)
(정답률: 67%)
  • 태양의 폭발로 방출된 자외선이 E층의 전자밀도를 증가시켜 전파가 반사되거나 흡수되어 통신이 불가능해지는 현상을 델린저 현상이라고 합니다. 이는 지구의 대기권에서 일어나는 현상으로, 전파통신에 영향을 미치는 중요한 요인 중 하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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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어떤 정류회로에서 무부하시의 전압이 200(V)이고, 전압변동률이 25(%)였다. 부하시의 전압은 몇 (V) 인가?

  1. 150 (V)
  2. 160 (V)
  3. 180 (V)
  4. 200 (V)
(정답률: 39%)
  • 전압변동률은 무부하시의 전압에서의 변동률이므로, 부하시의 전압에는 영향을 미치지 않는다. 따라서 부하시의 전압은 200(V)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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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콘덴서를 병렬연결시 총 정전용량을 나타낸 올바른 식은?

  1. C = C1 + C2 + C3 + ∙∙∙ + Cn
  2. C = C1 × C2 × C3 ∙∙∙ × Cn
(정답률: 62%)
  • 콘덴서를 병렬연결하면 전하는 각 콘덴서에 공평하게 분배되므로, 각 콘덴서의 전하는 그대로 유지된다. 따라서, 총 정전용량은 각 콘덴서의 정전용량의 합이 된다. 따라서, 올바른 식은 "C = C1 + C2 + C3 + ∙∙∙ + Cn"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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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옴(Ohm)의 법칙을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전기저항은 도선의 길이에 반비례한다.
  2. 전기저항은 도선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전기저항은 도선의 길이와는 무관하다.
  4. 전기저항은 도선의 단면적에 비례한다
(정답률: 62%)
  • 옴의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압, 전류, 저항의 관계를 나타내는 법칙으로,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에 비례한다는 것을 말한다. 따라서 전기저항은 전류와 전압의 비에 반비례하게 된다. 이때 전류는 도선의 단면적에 비례하고, 전압은 도선의 길이에 비례하므로, 전기저항은 도선의 단면적에 반비례하게 된다. 따라서 "전기저항은 도선의 단면적에 반비례한다."가 정답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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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송신보안의 의미로 가장 적당한 것은?

  1. 암호나 음어가 누설되지 않도록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2. 통신 기자재 수송 시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3. 통신소의 접근을 방지하여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4. 도청 또는 교신분석에 대비하여 보안을 유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51%)
  • 송신보안은 도청 또는 교신분석에 대비하여 보안을 유지하는 것입니다. 즉, 통신 내용이 노출되거나 해킹 등의 공격으로부터 보호하기 위한 조치를 취하는 것입니다. 암호화나 음성 변조 등의 기술을 사용하여 통신 내용을 안전하게 전송하고, 불법적인 접근을 차단하는 등의 보안 대책을 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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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통신보안의 목적을 잘 설명한 것은?

  1. 전파관리를 위하여 주파수를 보호하는 것이다.
  2. 통신장비를 보호하여 고장을 예방하는 것이다.
  3. 통신내용을 입수하여 비밀을 알아내는 것이다.
  4. 비밀내용의 누설을 최소한으로 국한시키는 것이다.
(정답률: 60%)
  • 통신보안의 목적은 비밀내용의 누설을 최소한으로 국한시키는 것입니다. 이는 통신 중 전송되는 정보가 제3자에게 노출되지 않도록 보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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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무선통신망 운용에 대한 자체 보안대책으로 적합한 것은?

  1. 무선통신망 보안책임자는 보고체계를 다원화한다.
  2. 무선통신시 발신전문의 사전보안성을 검토한다.
  3. 무선통신망 책임자가 직접 교신한다.
  4. 불요불급한 사항도 통화한다.
(정답률: 61%)
  • 무선통신망에서 발신되는 전문은 노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사전에 보안성을 검토하여 노출되지 않도록 예방하는 것이 적합한 보안대책이다. 다른 보기들은 보고체계를 다원화하거나 불요불급한 사항도 통화하는 것은 보안대책으로는 적합하지 않다. 무선통신망 책임자가 직접 교신하는 것은 보안성을 높일 수 있지만, 대규모 무선통신망에서는 실현이 어려울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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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통신수단 중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은?

  1. 보안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무선통신망
  2. 극초단파를 이용한 무선인쇄전신
  3. 보안자재를 사용하는 팩시밀리통신망
  4. 보안장비를 사용하는 무선전화
(정답률: 70%)
  • 극초단파를 이용한 무선인쇄전신은 전파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며, 전파가 쉽게 간섭을 받아 제3자가 불법적으로 정보를 가로챌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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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통신보안과 비교한 통싞정보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정보 누설량을 최소화 하는데 있다.
  2. 통신정보는 국가안보에 막대한 공헌을 한다.
  3. 통신정보는 막대한 예산이 소모된다.
  4. 통신정보는 방어수단이다.
(정답률: 54%)
  • 통신정보는 국가 안보에 막대한 공헌을 한다는 이유는, 통신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함으로써 국가 안보를 위협하는 외부 요인들을 사전에 파악하고 대응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또한, 통신정보를 통해 국내에서 발생하는 범죄나 테러 등의 안보 위협을 예방하고 대응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정보의 수집과 분석은 국가 안보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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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통신보안의 책임과 관계가 없는 사람은?

  1. 통신이용자
  2. 방송수신자
  3. 통신 통제권자
  4. 통신문 기안자
(정답률: 58%)
  • 방송수신자는 통신보안과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사람입니다. 통신보안은 통신이용자, 통신 통제권자, 통신문 기안자 등과 같은 통신에 직접적으로 관련된 주체들의 책임과 관계가 있습니다. 하지만 방송수신자는 방송을 수신하는 역할만을 하기 때문에 통신보안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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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무선통신의 취약점이 아닌 것은?

  1. 교신분석이 가능하다.
  2. 근거리에서 도청이 가능하다.
  3. 원거리에서 도청이 불가능하다.
  4.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다.
(정답률: 65%)
  • 원거리에서 도청이 불가능한 것은 무선 통신이 전파를 이용하기 때문에 전파의 범위 내에서만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원거리에서는 전파가 약해져서 도청이 불가능합니다. 하지만 근거리에서는 전파가 강해져서 도청이 가능하며, 교신분석이 가능하고 기만 및 역이용을 당할 우려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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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교신분석 방어대책과 가장 거리가 먼 것은?

  1. 통신제원 및 운용절차의 은폐
  2.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정통제
  3. 정보 수집 활동
  4. 평문 소통금지 통신보안
(정답률: 64%)
  • 교신분석 방어대책은 통신 보안을 강화하기 위한 방법으로, 통신제원 및 운용절차의 은폐, 통신시간 및 통신량의 조정통제, 평문 소통금지 통신보안 등을 포함합니다. 그러나 정보 수집 활동은 교신분석 방어대책과는 반대로, 타인의 정보를 수집하는 활동이므로 가장 거리가 먼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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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는 것은?

  1. 통신 제원을 장기간 유지한다.
  2. 통신사 개인특성을 노출한다.
  3.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한다.
  4. 불필요한 전파를 계속 발사한다.
(정답률: 35%)
  •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하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해킹 등의 공격을 막기 위한 방어 조치이기 때문에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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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비밀의 수발 방법으로 바람직하지 못한 것은?

  1. 암호화하여 전신으로 수발한다.
  2. 비밀 취급자가 무선통신망으로 수발한다.
  3. 각급기관의 문서수발계통에 의하여 수발한다.
  4. 등기우편에 의하여 수발한다.
(정답률: 60%)
  • 정답은 "비밀 취급자가 무선통신망으로 수발한다."입니다. 이 방법은 무선 통신망은 보안 위험이 높기 때문에 비밀 정보를 전송하는 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무선 통신망은 해킹, 도청, 무선 랜 침입 등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비밀 정보를 전송하는 경우에는 보안이 강화된 유선 통신망을 사용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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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Reverse current
  2. Alternating current
  3. Direct current
  4. Electric current
(정답률: 63%)
  • 주어진 그림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것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러한 전류의 방향이 바뀌는 전류를 "Alternating current" 라고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lternating current"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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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괄호 안에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a two week's
  2. a two weeks
  3. two - week's
  4. a two week
(정답률: 69%)
  • 주어진 문장에서 "training program"은 명사이므로 앞에 적절한 한정사가 필요합니다. "two-week"는 형용사로서 "training program"을 꾸며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two-week"는 하나의 단어로 취급되므로 띄어쓰기가 없습니다. 또한, "week"이 복수형이 아니므로 "weeks"가 아닌 "week"으로 써야 합니다. 따라서, "a two week"가 가장 적절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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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내용을 뜻하는 것은?

  1. Cleared For Take-off
  2. Circle To Runway
  3. Cleared To Land
  4. Cleared To TAXI
(정답률: 82%)
  • 이미 비행기가 공항에 접근하여 착륙할 수 있는 상태이며, 공항의 제어탑에서 이를 승인하고 허가한 것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Cleared To Land"는 비행기가 착륙할 수 있는 상황이며, 이를 승인한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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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항공무선 교신에서 나의 송신에 대한 상대국의 수신상태를 알려고 질문하는 용어는?

  1. Advice me your receiving level.
  2.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3. What is your listening status.?
  4. How do you read me?
(정답률: 86%)
  • "How do you read me?"는 상대방이 나의 송신을 잘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묻는 질문입니다. "Read"는 여기서 "이해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상대방이 나의 송신을 잘 이해하고 받았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따라서 "Advice me your receiving level.",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What is your listening status.?"는 모두 수신 상태를 묻는 질문이지만, "How do you read me?"가 가장 정확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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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모든 국가는 각종 우주무선통신에 분배된 무선주파수와 지구정지위성궤도의 사용에 있어서 동등한 권리를 가진다.” 에서 밑줄 친 부분을 영어로 표현하면 적합한 것은?

  1. Geosynchronous satellite orbit
  2. Earth satellite orbit
  3. Space satellite orbit
  4. Geosynchronous - satellite orbit
(정답률: 65%)
  • "지구정지위성궤도"는 영어로 "Geosynchronous satellite orbit"이다. 이는 지구의 자전주기와 일치하여 항상 같은 위치에 머무는 인공위성의 궤도를 의미한다. 이 궤도는 통신, 기상, 탐사 등 다양한 용도로 사용되며, 모든 국가가 이를 공평하게 사용할 수 있도록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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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항공기에 제공되는 위치정보(Position Information)의 형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true heading and distance to a significant point
  2. true course and distance to an en-route navigation aid
  3. Direction and distance from the center line of an ATS route
  4. Distance to touchdown, if the aircraft is on traffic pattern 영어
(정답률: 74%)
  • 항공기가 ATS(공중교통서비스) 노선의 중앙선으로부터의 방향과 거리를 제공하는 것이 가장 적절하다. 이는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정확하게 파악하고, 다른 항공기와의 충돌을 방지하기 위해 필요한 정보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로나 항법보조장치와 관련된 정보이거나, 국지적인 정보로 항공기의 전반적인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는 제한적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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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전치사로 “가을이 깊었다.” 를 의미 할 수 있는 것은?

  1. In
  2. On
  3. Into
  4. Over
(정답률: 62%)
  • "Into"가 가장 적절한 전치사이다. "In"은 가을이 시작하는 시점을 나타내는 것이고, "On"은 특정한 날짜나 시간을 나타내는 것이다. "Over"는 가을이 끝나는 시점을 나타내는 것이다. 따라서 "Into"가 가을이 깊어지는 시점을 가장 잘 나타내는 전치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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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Because
  2. Lest
  3. But
  4. That
(정답률: 56%)
  • "Lest"는 주어진 상황이나 결과를 피하기 위해 사용되는 접속사이다. 그림에서는 "Be careful not to slip on the wet floor" 라는 경고가 있고, 이어서 "lest you fall and hurt yourself" 라는 문장이 나온다. 이 문장에서 "lest"는 "넘어져서 다치지 않도록" 이라는 결과를 피하기 위한 경고를 나타내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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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문장을 나타내는 용어는?

  1. Line up
  2. Ready
  3. Cleared To Land
  4. STAND BY
(정답률: 61%)
  • 이 문장은 비행기가 착륙 준비가 되었다는 것을 나타내는 용어인 "Ready"를 나타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가 착륙 준비를 하기 전에 수행해야 할 절차들을 나타내는 용어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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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항공통신용어 중 조종사에게 현재 사용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 할 것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용어는?

  1. Hold this frequency
  2. Keep different frequency
  3. Remain this frequency
  4. Do not change this frequency
(정답률: 80%)
  • "Remain this frequency"는 현재 사용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하도록 조종사에게 요구하는 용어입니다. "Hold this frequency"는 주파수를 유지하라는 의미로 해석될 수 있지만, "Remain this frequency"가 더 명확하고 정확한 표현입니다. "Keep different frequency"는 다른 주파수를 사용하라는 의미이고, "Do not change this frequency"는 주파수를 변경하지 말라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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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Interphone system
  2. Transmitter system
  3. Receiver system
  4. Transponder system
(정답률: 73%)
  • 위의 그림은 두 개의 장소를 연결하는 통신 시스템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시스템은 상호 대화를 할 수 있는 시스템이므로 "Interphone system"이라고 부릅니다. "Transmitter system"은 신호를 보내는 시스템, "Receiver system"은 신호를 받는 시스템, "Transponder system"은 신호를 받아서 다시 보내는 시스템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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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조난신호에 관한 ICAO 규정으로 괄호 안에 적합한 것은?

  1. 2,100(Hz), 1,300(Hz)
  2. 2,200(Hz), 1,300(Hz)
  3. 2,100(kHz), 1,300(kHz)
  4. 2,200(kHz), 1,300(kHz)
(정답률: 67%)
  • ICAO 규정에서 조난신호는 2,200Hz와 1,300Hz의 주파수로 송출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2,200(Hz), 1,300(Hz)"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kHz 단위로 주파수를 표기하거나, 주어진 주파수와 다른 값을 제시하고 있기 때문에 오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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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빈칸에 가장 적합한 것은?

  1. Despite
  2. In spite
  3. Although
  4. If
(정답률: 8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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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service call
  2. Emergency call
  3. Distress call
  4. Stations call
(정답률: 79%)
  • 해당 그림은 구조 요청을 나타내는 그림으로, "Distress call"이 가장 적합한 정답이다. "Distress call"은 신호를 보내는 사람이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 처해있음을 나타내는 신호로, 긴급한 구조 요청을 의미한다. "Emergency call"은 비상 상황을 나타내는 신호이지만, 생명이 직접적으로 위험한 상황을 나타내지는 않는다. "Service call"은 서비스 요청을 나타내는 신호이며, "Stations call"은 특정 장소나 시설물에 대한 호출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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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Cruising speed
  2. Top speed
  3. Maximum level speed
  4.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정답률: 79%)
  • "Cruising speed"는 비행기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속도를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보기에서 정답이 "Cruising speed"인 이유는 비행기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속도를 나타내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의 최고 속도나 구조적 제한 속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비행기가 일시적으로나 제한적으로 도달할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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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The urgency signal shall have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의 올바른 해석은?

  1. 긴급신호가 어느 신호보다 최우선한다.
  2. 조난신호보다 긴급신호가 우선한다.
  3. 긴급신호는 조난신호를 제회한 모든 타 통신에 우선한다.
  4. 긴급신호와 조난신호의 우선순위는 같다.
(정답률: 81%)
  • The correct translation of "The urgency signal shall have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is "The urgency signal has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signal."

    The reason why urgency signal has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signal, is because urgency signals indicate a situation that requires immediate attention but is not life-threatening, such as a medical emergency or a mechanical failure. Distress signals, on the other hand, indicate a life-threatening situation, such as a sinking ship or a person in danger of drowning. Therefore, distress signals always have the highest priority and must be responded to immediately, while urgency signals have priority over all other communications except distress signal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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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문장이 설명하는 항공용어는 무엇인가?

  1. Altitude
  2. Elevation
  3. Flight level
  4. Height
(정답률: 52%)
  • 이 항공용어는 "Height"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숫자는 비행기의 고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지상과의 상대적인 높이를 의미한다. "Altitude"는 대기압을 기준으로 한 고도를 의미하며, "Elevation"은 지상과의 절대적인 높이를 의미한다. "Flight level"은 대기압을 기준으로 한 고도 중에서도 특정한 고도를 의미하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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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A,B의 대화에서 밑줄 친 곳에 가장 적합한 말은?

  1. I'm afraid
  2. Thank you
  3. I wish
  4. You are welcom
(정답률: 79%)
  • A: Can you explain why the answer is "I'm afraid"?

    B: Sure. "I'm afraid" is the most suitable phrase because it is often used to express regret or disappointment. In this case, the speaker is apologizing for not being able to help or provide the answer that the other person was hoping fo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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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Report your direction
  2. Say altitude
  3. Say heading
  4. Say intention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비행기의 방향을 나타내는 숫자가 있으므로, 이를 보고 "Say heading"을 선택할 수 있다. "Say heading"은 비행기의 방향을 보고하라는 의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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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장의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detour around
  2. look after
  3. Shut off
  4. empty into
(정답률: 72%)
  • 이미지에서 보이는 강은 다른 강으로 흐르다가 이 강으로 __empty into__ 합니다. "empty into"는 어떤 것이 다른 것으로 흐르거나 비어들어가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강이 다른 강으로 흐르다가 이 강으로 비어들어간다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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