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3-10-12)

항공무선통신사
(2013-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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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변경허가를 받아야 하는 사항이 아닌 경우는?

  1. 간이무선국의 동일 주파수대역내에서의 주파수 변경
  2. 송신공중선의 형식, 구성 및 이득의 변경
  3. 공중선전력의 변경
  4. 운용허용시간의 변경
(정답률: 64%)
  • 간이무선국의 동일 주파수대역내에서의 주파수 변경은 다른 무선국에 영향을 미치지 않기 때문에 변경허가를 받지 않아도 된다. 즉, 주파수 대역은 동일하지만 주파수만 변경하는 것이므로 다른 무선국과의 간섭 문제가 발생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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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항공무선통신사'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운용할 수 있는 종사범위에 해당하는(포함되는) 자격종목은?

  1. 전파전자통신기능사
  2. 무선설비기능사
  3. 제3급아마추어무선기사(전화급)
  4. 제2급아마추어무선기사
(정답률: 93%)
  •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은 항공기 내부 및 지상과의 통신을 담당하는 자격증으로, 항공기 내부 통신 시스템, 항공기 지상 통신 시스템, 항공기 내부 무선 통신 시스템 등을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을 부여합니다. 이에 따라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항공기 내부 및 지상과의 통신을 담당하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중에서 '제3급아마추어무선기사(전화급)' 자격종목이 해당 범위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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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추진하여야 하는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에 관한 사항이 아닌 것은?

  1. 전파관련 표준의 제정
  2. 전파관련 표준의 보급
  3. 전파관련 표준의 적합인증
  4. 전파관력 표준의 등록
(정답률: 63%)
  • 전파관력 표준의 등록은 존재하지 않는 사항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파이용기술의 표준화를 위한 중요한 사항들이지만, 전파관력 표준의 등록은 적절한 내용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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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항공국의 개설허가 유효기간의 알맞은 것은?

  1. 1년
  2. 2년
  3. 3년
  4. 5년
(정답률: 69%)
  • 항공국의 개설허가는 항공교통법에 따라 발급되며, 유효기간은 5년입니다. 이는 항공국이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운영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치로, 일정 기간마다 개설허가를 갱신하도록 함으로써 항공국의 운영 상태를 점검하고 개선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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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전파법에서 규정하는 '무선국'의 정의로 옳은 것은?

  1. 전파를 이용하여 부호를 보내거나 받는 통신시설
  2. 무선전신, 무선전화, 기타 전파를 보내거나 받는 전기적 시설
  3. 무선설비와 무선설비를 조작하는 자의 총체
  4. 전파를 이용하여 음성, 기타 음향을 보내거나 받는 통신시설
(정답률: 59%)
  • 전파법에서 규정하는 '무선국'의 정의는 "무선설비와 무선설비를 조작하는 자의 총체"입니다. 이는 무선 통신 시설을 구성하는 무선설비와 이를 조작하는 자, 즉 운용자를 모두 포함하는 개념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하는 시설이나 음향을 전송하는 시설 등을 나타내지만, 무선국은 무선 통신 시설 전체를 가리키는 개념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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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항공고정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빠른 것은?

  1. 항공기의 도착정보
  2.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3. 항공기 기상예보 및 기상통보
  4.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
(정답률: 92%)
  • 항공기 등의 조난 또는 인명안전에 관한 긴급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는 이유는, 이러한 상황에서는 신속한 대처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항공기가 조난 상황에 처하거나 인명안전에 위협이 되는 상황이 발생하면, 즉각적인 대응이 필요하며, 이를 위해서는 우선순위가 가장 높은 통신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따라서 항공고정업무에서는 이러한 긴급한 상황에 대한 통보가 가장 빠른 우선순위를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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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전파감시업무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파의 품질측정
  2. 혼신을 일으키는 전파의 탐지
  3. 무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청
  4. 무허가 무선국에서 발사하는 전파의 탐지
(정답률: 80%)
  • 정답은 "무선국에서 사용하고 있는 전파의 품질측정"입니다. 이유는 전파감시업무는 무선통신에 사용되는 전파를 모니터링하여 불법적인 전파 사용이나 해킹 등의 위협을 탐지하고 대응하는 업무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선국에서 발사한 전파의 도청과 무허가 무선국에서 발사하는 전파의 탐지는 전파감시업무에 포함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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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 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무선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동국
  2. 이동중계국
  3. 기지국
  4. 육상국
(정답률: 90%)
  • 이동중계국은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 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해 설치되는 무선국입니다. 즉, 이동국과 이동국, 이동국과 육상국, 이동국과 기지국 등 각각의 무선국들 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간에 설치되는 무선국입니다. 따라서 이동중계국이라는 이름이 붙게 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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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권한의 위임, 위탁 규정에 따라 무선국의 폐지 또는 운용휴지를 하고자하는 경우 누구에게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하는가?

  1.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2. 중앙전파관리소장
  3. 우정청장
  4. 국립전파연구원장
(정답률: 65%)
  • 무선국의 폐지 또는 운용휴지를 하고자하는 경우에는 중앙전파관리소장에게 신고서를 제출하여야 합니다. 이는 무선주파수를 관리하는 기관으로서, 무선국의 폐지 또는 운용휴지와 같은 사항에 대한 신고 및 관리를 담당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중앙전파관리소장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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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기간통신사업자가 개설하는 무선국의 공중선주, 송신설비 및 수신설비는 공동사용명령의 대상이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무선국은?

  1. 기지국
  2. 이동중계국
  3. 고정국
  4. 이동국
(정답률: 42%)
  • 기간통신사업자가 개설하는 무선국의 공중선주, 송신설비 및 수신설비는 공동사용명령의 대상이다. 이동국은 이동하는 동안 다른 무선국과 연결되는 역할을 하기 때문에 공중선주, 송신설비 및 수신설비가 공동사용되지 않는다. 따라서 이동국은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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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항공기국이 무선전화통신으로 무선방향탐지국에 대해여 방위측정용 부호를 송신하고자 하는 경우 송신순서로 옳은 것은?

  1. 자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2.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3. 자국의 호출부호 - 각 20초간의 2선 상대국의 호출부호
  4.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 20초간의 2선 – 자국이 호출부호
(정답률: 77%)
  • 정답은 "자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입니다.

    이유는 무선방향탐지국은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기 위해 항공기가 송신한 신호를 수신하여 방위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무선방향탐지국에게 자신의 위치와 방향을 알리기 위해서는 자국의 호출부호를 먼저 송신해야 합니다. 그리고 각 10초간의 2선을 송신하여 무선방향탐지국이 방위를 측정할 수 있도록 합니다. 마지막으로 다시 자국의 호출부호를 송신하여 통신을 종료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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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다음 중 항공기국이 항공국과 무선전화에 의한 시험통신을 행할 때 가장 먼저 송신하는 것은?

  1. 상대국의 호출명칭
  2. 자국의 호출명칭
  3.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
  4. 명료도
(정답률: 84%)
  • 항공기국이 항공국과 무선전화에 의한 시험통신을 행할 때 가장 먼저 송신하는 것은 "상대국의 호출명칭"이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을 인식하고 통신을 준비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이다. 자국의 호출명칭은 이미 상대방에게 알려져 있기 때문에 먼저 송신할 필요가 없다. 사용하고 있는 주파수와 명료도는 통신이 이루어지는 과정에서 중요하지만, 상대방과의 연결이 이루어지기 전에는 의미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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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국제전기통신연합의 회원국이 요구한 국제전기통신연합의 현장과 협약의 개정안을 신시하고 채택하는 기구는?

  1. 전권위원회
  2. 이사회
  3. 사무총국
  4. 세계전파통신회의
(정답률: 59%)
  • 전권위원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의 회원국이 요구한 국제전기통신연합의 현장과 협약의 개정안을 검토하고 채택하는 기구이기 때문입니다. 이사회는 조직의 운영을 책임지는 기구이고, 사무총국은 조직의 일상적인 업무를 담당하는 기구입니다. 세계전파통신회의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의 회원국들이 모여 전파 및 통신 분야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 위한 회의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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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선박국과 협동 수색 및 구조작업에 종사하고 있는 항공기상의 무선국간에 통신에 사용할 수 있는 주파수는?

  1. 156.3[MHz]
  2. 4,125[kHz]
  3. 2,183.4[kHz]
  4. 500[kHz]
(정답률: 75%)
  • 선박국과 협동 수색 및 구조작업에 종사하는 항공기상의 무선국은 VHF(very high frequency) 대역을 사용한다. VHF 대역의 주파수 범위는 30MHz에서 300MHz까지이며, 이 중에서도 항공기상의 무선국은 118MHz에서 137MHz 사이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따라서 주어진 보기 중에서 VHF 대역에 속하는 주파수인 "156.3[MHz]"가 정답이다. 나머지 보기는 VHF 대역과는 관련이 없는 주파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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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우선인 것은?

  1.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2.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3.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4. 항공기의 전상운항에 관한 통신
(정답률: 76%)
  • 정답은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입니다. 이는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 필요한 통신으로, 항로상에서 다른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파악하여 충돌을 예방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이러한 통신은 항공 안전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가장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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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자가 준공기한(기한을 연장한 경우에는 그 기한)이 지난 후 몇 일이 지날 때까지 준공신고를 마치지 아니한 경우에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가?

  1. 20일
  2. 30일
  3. 40일
  4. 50일
(정답률: 87%)
  •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자가 준공기한 이후에는 30일 이내에 준공신고를 마치지 않으면 무선국의 개설허가가 취소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는 전파법 제 58조 제2항에 규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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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항공이동업무국의 121.5[MHz]의 주파수 사용조건으로 적정하지 못한 경우는?

  1.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 통상적인 업무연락에 관한 통신을 행하는 경우
  2. 수색과 구조작업에 종사하는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
  3. 121.5[MHz]외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없는 항공기국과 항공국 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
  4. 급박한 위험상태에 있는 항공기의 항공기국과 지상의 무선국 간에 통신을 행하는 경우로서 통상 사용하는 전파가 멸확하지 아니하거나 다른 항공기국 간에 사용하고 있는 경우
(정답률: 72%)
  • 121.5MHz 주파수는 긴급 상황에서 사용되는 주파수이므로,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 통상적인 업무연락에 관한 통신을 할 때는 적정하지 못한 경우이다. 이는 긴급 상황이 아니므로 다른 주파수를 사용해야 하며, 121.5MHz는 긴급 상황에서만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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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300[kHz] 초과 3,000[kHz] 이하
  2. 3[MHz] 초과 30[MHz] 이하
  3. 30[MHz] 초과 300[MHz] 이하
  4. 300[MHz] 초과 3,000[MHz] 이하
(정답률: 84%)
  •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300[kHz] 초과 3,000[kHz] 이하이다. 이는 MF 전파가 주로 지상파 통신에 사용되며, 이 주파수 범위는 지상파 통신에 적합한 파장 길이를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또한, 이 주파수 범위는 지구와 대기권 사이의 전파의 반사와 굴절에 영향을 받지 않아서 멀리까지 전파가 전달될 수 있다는 장점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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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항공기가 항공국으로부터 조난통신에 사용하는 전파를 지시받지 못하는 경우에 행할 수 있는 조난통신용 주파수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1. 156,8[MHz]
  2. 2,182[kHz]
  3. 500[kHz]
  4. 4,555[kHz]
(정답률: 61%)
  • 정답은 "4,555[kHz]"입니다. 이 주파수는 국제적으로는 조난통신용 주파수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에, 이 주파수는 국내에서는 일부 해상도를 위해 사용되기도 합니다. 따라서, 항공기가 항공국으로부터 조난통신에 사용하는 전파를 지시받지 못하는 경우에는 "156,8[MHz]", "2,182[kHz]", "500[kHz]" 중 하나를 선택하여 사용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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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대한민국 헌법 또는 헌법에 의하여 설치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할 것을 주장하는 통신을 발한 자에 대한 벌칙은?(관련 규정 개정전 문제로 여기서는 기존 정답인 2번을 누르면 정답 처리됩니다. 자세한 내용은 해설을 참고하세요.)

  1.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2.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4. 5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
(정답률: 48%)
  • 대한민국 헌법이나 헌법에 의해 설치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하는 것은 국가의 안전과 질서를 위협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우 엄격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따라서 해당 행위를 저지른 자는 3년 이상의 유기징역 또는 금고로 처벌됩니다. 이는 범죄의 성격과 심각성을 고려한 결과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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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신호의 수신과정에서 피변조파에 포함된 신호파를 가청주파수로 변환하는 과정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변조
  2. 복조
  3. 발진
  4. 증폭
(정답률: 31%)
  • 정답은 "복조"입니다.

    신호의 수신과정에서 피변조파에 포함된 신호파를 가청주파수로 변환하는 과정을 "복조"라고 합니다. 이는 수신된 신호를 원래의 정보로 복원하기 위한 과정으로, 변조된 신호를 원래의 신호로 되돌리는 것입니다. 따라서 "복조"가 정답입니다. "변조"는 신호를 변형시키는 과정을 의미하며, "발진"은 주파수를 일정하게 유지하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증폭"은 신호의 크기를 증폭시키는 과정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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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위성항법시스템(GNSS)의 보점시스템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ABAS(Airborne Based Augmentation System)
  2. SBAS(Satellite Based Augmentation System)
  3. IOSS ( Ingrated Operation and Surveillance System)
  4. GBAS (Ground Based Augmentation System)
(정답률: 47%)
  • IOSS (Ingrated Operation and Surveillance System)은 항공기 운항 및 안전을 위한 시스템으로, GNSS의 보정이나 보점과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따라서 IOSS가 정답입니다. ABAS, SBAS, GBAS는 모두 GNSS의 보정이나 보점을 개선하기 위한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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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ADF의 방향탐지용으로서 야간오차를 경감하는데 사용되는 안테나는 무엇이라 하는가?

  1. 루프(Loop) 안테나
  2. 슬리브(Sleeve) 안테나
  3. 에트콕(Adcock) 안테나
  4. 웨이브(Wave) 안테나
(정답률: 11%)
  • 에트콕 안테나는 두 개 이상의 수직 안테나를 사용하여 방향탐지를 수행하는데, 이 때 야간 오차를 경감하기 위해 안테나의 길이와 간격을 조절하여 사용합니다. 이에 반해 루프 안테나는 주로 수신용으로 사용되며, 슬리브 안테나는 주로 송신용으로 사용됩니다. 웨이브 안테나는 주파수 대역에 따라 다양한 형태로 사용되며, 방향탐지용으로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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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리층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전리층 중에 D층과 E층은 주로 낮에만 존재한다.
  2. 전리층 중에서 F층이 전파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3. 전리층 내부에서 특정 주파수의 전파는 회절된다.
  4. 전리층에 의해 가장 심하게 영향을 받는 주파수는 3~30[MHz]이다.
(정답률: 55%)
  • "전리층 중에서 F층이 전파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가 틀린 설명이다. 실제로는 전리층 중에서 D층과 E층이 전파전달에 가장 큰 영향을 준다.

    전리층 내부에서 특정 주파수의 전파가 회절되는 이유는, 전리층 내부에 있는 이온화된 입자들이 전파를 산란시키기 때문이다. 이 산란은 주파수에 따라 다르게 일어나며, 특정 주파수에서는 회절이 일어나게 된다. 이러한 회절 현상은 전파의 광범위한 전달을 방해하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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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수정 발진기의 주파수 안정도가 높은 이유를 잘못 설명한 것은?

  1. 수정면의 Q가 매우 높다.
  2. 부하 변동이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3. 발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유도성 주파수의 범위가 매우 좁다.
  4. 기계적으로나 물리적으로나 안정하다.
(정답률: 54%)
  • "부하 변동이 영향을 전혀 받지 않는다." 라는 이유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수정 발진기의 주파수 안정도가 높은 이유는 "수정면의 Q가 매우 높다."와 "발진 조건을 만족시키는 유도성 주파수의 범위가 매우 좁다."입니다. 이는 수정 발진기가 외부 요인에 덜 민감하고, 발진 주파수가 좁기 때문에 안정성이 높아지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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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전원공급설비의 계통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여과기 → 정류기 → 전압안정기 → 부하
  2. 정류기 → 전압안정기 → 여과기 → 부하
  3. 정류기 → 여과기 → 전압안정기 → 부하
  4. 전압안정기 → 여과기 → 정류기 → 부하
(정답률: 50%)
  • 정답은 "정류기 → 여과기 → 전압안정기 → 부하"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정류기: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발생하는 노이즈나 스파이크 등을 제거하지 않고 그대로 전압안정기로 보내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어렵습니다.

    2. 여과기: 정류기에서 발생하는 노이즈나 스파이크 등을 제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이렇게 정제된 전원을 전압안정기로 보내면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3. 전압안정기: 전압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여과기에서 정제된 전원을 안정적으로 유지해주면 부하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4. 부하: 전원을 사용하는 기기나 장치를 의미합니다.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이루어지면 부하에 안정적인 전원 공급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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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전형적인 전방향표지시설(VOR) 수신기의 지시부(Indicator)에서 선택한 레디알(Radial)의 편향정도를 나타내는 부분은?

  1. Omni Bearing Selector
  2. Course Selector Knob
  3. To/From Indicator
  4. Course Deviation Indicator
(정답률: 48%)
  • 전형적인 VOR 수신기의 지시부에서 선택한 레디알(Radial)의 편향정도를 나타내는 부분은 "Course Deviation Indicator"입니다. 이는 선택한 레디알과 현재 비행기의 위치와의 차이를 나타내며, 비행기가 선택한 레디알을 따라 비행하고 있는지 여부를 판단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VOR 수신기의 다른 기능을 나타내는데, "Omni Bearing Selector"는 VOR 스테이션의 방위각을 선택하는 기능, "Course Selector Knob"은 비행기가 따라갈 레디알을 선택하는 기능, "To/From Indicator"는 비행기가 VOR 스테이션으로부터 멀어지고 있는지, 가까워지고 있는지를 나타내는 기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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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교통관제(ATC) 서비스 기능이 아닌 것은?

  1. 지역 관제
  2. 비행 정보 제공
  3. 접근 관제
  4. 비행장 관제
(정답률: 55%)
  • 비행 정보 제공은 ATC 서비스의 일부가 아니며,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ATC 서비스는 지역 관제, 접근 관제, 비행장 관제 등 항공기 운항에 필요한 안전한 공간을 제공하는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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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121[MHz] 송신기의 주파수를 주파수측정기로 측정하엿더니 주파수 편차가 -1,280[Hz]였다면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실제 주파수는 얼마인가?

  1. 121,001,280 [Hz]
  2. 121,128,000 [Hz]
  3. 121,000,000 [Hz]
  4. 120,998,720 [Hz]
(정답률: 68%)
  • 주파수 편차는 실제 주파수와 측정된 주파수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실제 주파수는 측정된 주파수에서 주파수 편차를 빼면 된다.

    즉, 실제 주파수 = 측정된 주파수 - 주파수 편차

    따라서, 실제 주파수 = 121,000,000 - (-1,280) = 120,998,720 [Hz] 이다.

    정답은 "120,998,720 [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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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SSR 시스템에서 무지향성 안테나가 추가 사용되는 이유는?

  1. 지향성 안테나의 고장에 대비하기 위하여
  2. 레이더 주변의 모든 항공기에 대한 추적을 동시에 수행하기 위하여
  3. 레이더 주변의 모든 항공기로부터의 신호를 모두 수신하기 위하여
  4. 지향성 안테나의 중심선 주변에서 생성되는 부엽(Side Lobe)을 억제하기 위하여
(정답률: 46%)
  • SSR 시스템에서 무지향성 안테나가 추가 사용되는 이유는 "지향성 안테나의 중심선 주변에서 생성되는 부엽(Side Lobe)을 억제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무지향성 안테나를 사용함으로써 레이더에서 발생하는 부엽을 최소화하여 정확한 추적을 가능하게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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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하나의 안테나에 여러 개의 주파수의 전파를 이용하려고 할 때에 사용되는 코일을 무엇이라고 하는가?

  1. 단축 코일
  2. 연장 코일
  3. 트랩(Trap)
  4. 유도 코일
(정답률: 44%)
  • 트랩은 특정 주파수의 전파를 차단하거나 통과시키는 역할을 하는 코일로, 하나의 안테나에서 여러 주파수를 사용할 때 각 주파수를 분리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따라서 "트랩"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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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우주무선통신에 많이 사용하는 통신 방식은?

  1. FDM (Frequency Division Multiplexing)
  2. TDM (TIme Division Multiplexing)
  3. CDM (Code Division Multiplexing)
  4. QAM (Quadrature Division Multiplexing)
(정답률: 36%)
  • 우주무선통신에서는 다수의 사용자가 동시에 통신을 하기 때문에 다중화 기술이 필요하다. 이 중에서 TDM은 시간을 기준으로 다수의 사용자가 하나의 통신 채널을 공유하는 방식이다. 각 사용자는 정해진 시간에만 통신을 하며, 그 외에는 대기 상태에 있다가 다시 자신의 차례가 오면 통신을 시작한다. 이렇게 하나의 채널을 시간적으로 분할하여 사용자들이 공유하는 방식은 구현이 간단하고 효율적이기 때문에 우주무선통신에서 많이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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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전송선을 통해 신호를 안테나로 급전할 때 안테나의 임피던스 Zc=300[Ω]이고 급전선로의 특성 임피던스 Zo=200[Ω]이라고 하면 부정합에 의하여 전송선에 정재파가 발생되는데 이 때의 전압 정재파비(VSWR)는?

  1. 1/5
  2. 5
  3. 2/3
  4. 3/2
(정답률: 5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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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대류권을 따라 전파되는 전파로서 주로 대류권 대기의 영향을 받는 전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류권파
  2. 대류권 산란파
  3. 대지반사파
  4. 지표파
(정답률: 63%)
  • 대류권파는 대류권을 따라 전파되는 전파로서, 대류권 대기의 영향을 받기 때문에 이와 같이 불리게 되었습니다. 대류권파는 대기 중의 수증기, 이온 등의 영향을 받아 전파의 속도와 방향이 변화하게 되며, 이로 인해 지상에서 수신되는 전파의 강도와 주파수가 변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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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방향표지시설(VOR)의 식별부호로서 올바른 것은?

  1. 1~2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2. 2~3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3. 3~4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4. 4~5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정답률: 58%)
  • 정답: 2~3개의 문자로 된 국제 모르스부호를 사용한다.

    전방향표지시설(VOR)은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하나로, 비행기의 위치와 방향을 알려주는 시설입니다. VOR은 라디오 신호를 이용하여 작동하며, 이 신호에는 VOR의 위치와 식별 정보가 포함됩니다. 이 식별 정보는 국제 모르스부호로 표시되며, 2~3개의 문자로 된 코드로 구성됩니다. 이 코드는 VOR의 위치와 이름을 식별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를 들어, "ICN"은 인천 국제공항 VOR의 코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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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다음 중 도체의 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도선의 도체저항이 클수록 전류는 적게 흐른다.
  2. 도체의 길이가 길수록 저항이 많다.
  3. 도체의 단면적에 비례한다.
  4. 1[Ω]은 1[V]의 전위차에 대하여 1[A]의 전류를 흐르게 하는 값이다.
(정답률: 62%)
  • 도체의 단면적에 비례하지 않는 것은 "도체의 길이가 길수록 저항이 많다." 이다. 도체의 단면적이 작으면 전류가 흐를 수 있는 공간이 적어져서 저항이 커지기 때문에, 도체의 단면적에 비례한다. 예를 들어, 물이 흐르는 파이프의 경우, 파이프의 지름이 작으면 물이 흐를 수 있는 공간이 적어져서 물의 흐름이 느려지는 것과 같은 원리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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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회로의 한 점에 흘러들어오는 전류의 총합은 흘러나가는 전류의 총합과 같다”라는 법칙은 무엇인가?

  1. 키르히호프의 법칙
  2. 옴의 법칙
  3. 주울의 법칙
  4. 패러데이의 법칙
(정답률: 54%)
  • "전기회로의 한 점에 흘러들어오는 전류의 총합은 흘러나가는 전류의 총합과 같다"는 법칙은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보존 법칙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이 법칙은 키르히호프의 법칙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는 전기회로에서 전류의 흐름이 보존되어야 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즉, 어떤 점에서 전류가 들어오면 그 점에서 나가는 전류의 양도 같아야 한다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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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RAM에 관한 설명이 잘못된 것은?

  1. 기억된 내용를 읽기만 하고 기억할 수 없다.
  2. 일반 프로그랩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 시킬 수 있다.
  3. 일반적인 프로그램이나 데이터를 기억 시킬 수 있다.
  4. 임의로 데이터를 기억시키고,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있다.
(정답률: 56%)
  • "기억된 내용을 읽기만 하고 기억할 수 없다."가 잘못된 설명이다. RAM은 임의의 데이터를 기억시키고, 기억된 내용을 읽을 수 있으며, 일반 프로그램에서 필요한 데이터를 저장할 수 있다. 다만, 전원이 꺼지면 RAM에 저장된 데이터는 모두 사라지기 때문에 영구적인 저장이 필요한 경우에는 하드 디스크나 SSD 등의 보조 기억장치를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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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항공기의 계기착륙장치(ILS)와 관계가 없는 것은?

  1. 로컬라이저
  2. 글라이드패스
  3. 마이커비콘
  4. 레이더
(정답률: 65%)
  • ILS는 항공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으로, 로컬라이저와 글라이드패스, 마이커비콘은 ILS의 구성요소 중 일부입니다. 하지만 레이더는 ILS와 직접적인 관련이 없는 다른 항공기 감지 시스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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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출력이 각각 100[W]인 VHF 송신기 2대가 안테나를 하나로 사용하기 위해 결합기(Combiner)와 연결되어 있다. 사용한 결합기의 손실이 2[dB]이고, 케이블 손실이 8[dB]라면 안테나의 인입되는 송신기 1대의 출력은 얼마인가?

  1. 10[W]
  2. 20[W]
  3. 50[W]
  4. 100[W]
(정답률: 38%)
  • 결합기와 케이블의 손실은 총 10[dB]이므로, 송신기의 출력이 100[W]일 때 안테나로 전달되는 출력은 90[W]이다. 따라서 안테나의 인입되는 송신기 1대의 출력은 90[W]/2 = 45[W]이다. 하지만 문제에서는 출력이 100[W]인 송신기 2대를 사용하고 있으므로, 두 송신기의 출력을 합쳐서 계산해야 한다. 따라서 안테나의 인입되는 송신기 1대의 출력은 45[W] + 45[W] = 90[W]이다. 그러나 보기에서는 정답이 "10[W]"이므로, 이는 오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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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통신보안자재에 대한 보안유지 방법으로 잘못된 것은?

  1. 자재 취급자를 제한한다.
  2.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한다.
  3. 충분한 교육과 관리를 철저히 한다.
  4. 보안자재를 휴대가 용이한 보관함에 보관한다.
(정답률: 61%)
  • 보안자재를 휴대가 용이한 보관함에 보관하는 것은 보안상 매우 취약한 방법이다. 이유는 보관함이나 보관함의 열쇠가 유출될 경우, 보안자재가 노출될 가능성이 크기 때문이다. 따라서 보안자재는 안전한 장소에 보관하고, 그 장소에 대한 출입 제한과 감시를 철저히 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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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비밀누설의 주요원인이 아닌 것은?

  1. 불요불급한 통화의 억제
  2. 비밀내용을 평문으로 송신
  3. 과도한 통신의 소통
  4. 취약성 있는 통신망 이용
(정답률: 59%)
  • "불요불급한 통화의 억제"는 비밀누설의 주요원인이 아닙니다. 이유는 불요불급한 통화는 비밀이 아닌 일반적인 대화나 업무상 필요한 통화를 말하며, 이러한 통화는 비밀이 아니기 때문에 비밀누설의 원인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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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통신보안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것은?

  1. 전령통신(인편)
  2. 유선통신
  3. 무선통신
  4. 등기우편
(정답률: 62%)
  • 전령통신(인편)이 통신보안도가 상대적으로 가장 높은 이유는 전송 경로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기 때문입니다. 즉, 전송되는 정보가 인간 전령을 통해 전달되기 때문에 해킹이나 감청 등의 사이버 공격에 취약하지 않습니다. 반면에 유선통신과 무선통신은 전송 경로가 물리적으로 연결되어 있기 때문에 해킹이나 감청 등의 위협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습니다. 등기우편은 물리적으로 분리되어 있지만, 우체국 직원이 정보를 열람할 수 있기 때문에 보안성이 상대적으로 낮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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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중 통신보안 대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비밀내용 송신 시 암호를 사용한다.
  2. 통신내용의 비밀 유무를 사전 검토한다.
  3. 비밀내용의 약어 사용을 준수한다.
  4. 통신 규율을 잘 지키도록 한다.
(정답률: 60%)
  • "비밀내용의 약어 사용을 준수한다."는 통신보안 대책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유는 약어 사용 여부는 통신보안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기 때문이다. 암호 사용, 비밀 유무 검토, 통신 규율 준수는 모두 통신보안을 강화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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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다음 중 보안자재의 관리요령으로 틀린 것은?

  1. 과거용, 현재용, 미래용을 분리 보관한다.
  2. 과거용과 미래용은 혼합보관하고 현재용만 분리 보관한다.
  3. 보안자재는 매주 1회 점검한다.
  4. 보안자재는 일반문서와 분리 보관한다.
(정답률: 64%)
  • 정답은 "과거용과 미래용은 혼합보관하고 현재용만 분리 보관한다." 이다.

    과거용과 미래용은 혼합보관하면 현재 사용하지 않는 보안자재가 혼란을 일으키거나 분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분리 보관하는 것이 좋다. 현재용은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분리 보관하지 않고, 보안자재의 종류와 중요도에 따라 적절한 보관 장소에 보관해야 한다.

    보안자재는 매주 1회 점검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은 보안자재의 관리요령이 아니라 보안자재의 점검 방법이다.

    보안자재는 일반문서와 분리 보관하는 것이 좋지만, 이것은 일반문서와 보안자재의 구분 방법이며, 보안자재의 관리요령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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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무선통신의 통신보안 취약점으로 가장 옳은 것은?

  1. 즉흥적인 문답식 대화로 보안자재 사용 기피
  2. 실선에 의한 통화이므로 보안의식 없이 주요내용 통화
  3. 교환업무 종사자에 대한 의도적 도청 가능
  4. 출력에 따라 원거리까지 전파되므로 어느 곳에서나 도청 가능
(정답률: 58%)
  • "출력에 따라 원거리까지 전파되므로 어느 곳에서나 도청 가능"은 무선통신에서 발생하는 보안 취약점 중 가장 큰 이유입니다. 무선신호는 공기를 통해 전파되기 때문에, 무선신호를 잡는 수신기가 있다면 어디서든 도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무선통신을 사용할 때는 보안에 더욱 신경써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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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통신보안상 가장 안전한 통신방법은?

  1. 무선전화
  2. 팩시밀리
  3. 인쇄전신
  4. 보안장비가 설치된 무선전화
(정답률: 68%)
  • 보안장비가 설치된 무선전화가 가장 안전한 통신방법이다. 이는 보안장비가 암호화와 인증 등의 보안기능을 제공하여 통신 내용이 해킹이나 도청 등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기 때문이다. 무선전화나 팩시밀리, 인쇄전신 등은 보안장비가 없기 때문에 해킹이나 도청 등의 공격에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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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기만통신'과 거리가 먼 것은?

  1. 통신회선 중간에 개입하여 내용을 누설토록 유도하는 행위
  2. 통신만에 개입, 허위정보를 제공하여 업무수행에 혼란을 일으키는 행위
  3. 상대방의 통신회선을 교란시켜 통신소통을 방해하는 행위
  4. 통신망에 개입, 다른 정보를 전달하여 적을 기만하는 행위
(정답률: 53%)
  • "상대방의 통신회선을 교란시켜 통신소통을 방해하는 행위"는 기만통신과 거리가 먼 것이다. 이는 상대방의 통신을 방해하는 것으로, 기만통신과는 다른 범주에 속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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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통신정보 수집방법 중 직접적인 방법에 속하는 것은?

  1. 통신보안장비 및 통신제원 입수
  2. 무선통신망 도청
  3. 대상 통신소에 첩자 침투
  4. 대상 통신소 관련요원 매수
(정답률: 48%)
  • 무선통신망 도청은 직접적인 방법으로, 통신 대상의 무선 신호를 수집하여 내용을 도청하는 방법이다. 다른 방법들은 간접적인 방법으로, 통신 대상의 정보를 수집하기 위해 다른 수단을 이용하는 방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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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새로운 산업비밀의 탐지유형을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국제 품질인증, 경영자문 컨설팅 활용
  2. 전,현직 고위공직자 초청 강연 및 퇴직자 활용
  3. 정보브로커 이용
  4. 공개채용으로 인사관리
(정답률: 58%)
  • "공개채용으로 인사관리"는 새로운 산업비밀의 탐지유형이 아닙니다. 이유는 공개채용은 기업 내부의 인사관리 방식 중 하나로 이미 오랫동안 사용되어 왔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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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문장의 밑줄친 곳에 들어갈 가장 적당한 단어는?

  1. on
  2. of
  3. it
  4. such
(정답률: 68%)
  • 문장에서 "it"은 이전에 언급된 "the new system"을 가리키는 대명사이다. 따라서 "it"이 가장 적절한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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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의 표현이 잘못된 것은?

(정답률: 76%)
  • 밑줄 친 부분의 표현이 잘못된 것은 없다. "③"이 정답이 아닌 것은 설명되어 있지 않으므로 추가 정보가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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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The correct words of "MH 100" are :

  1. heading one zero zero degrees
  2. heading one zero zero
  3. magnetic heading one hundred
  4. magnetic heading one zero zero
(정답률: 55%)
  • The correct answer is "magnetic heading one zero zero" because it refers to the direction of the aircraft's nose relative to magnetic north, with a heading of 100 degre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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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특정 지시나 허가, 요청을 따를 수 없을 때 사용하는 항공관제 용어는?

  1. WHEN ABLE
  2. UNABLE
  3. NEGATIVE
  4. NEGATIVE CONTACT
(정답률: 82%)
  • 정답은 "UNABLE"입니다. "UNABLE"은 특정 지시나 허가, 요청을 따를 수 없을 때 사용하는 용어입니다. "WHEN ABLE"은 가능할 때까지 기다리라는 의미이고, "NEGATIVE"는 부정적인 응답을 나타내며, "NEGATIVE CONTACT"는 연락이 되지 않았다는 의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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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것은?

  1. still more
  2. much more
  3. much less
  4. more less
(정답률: 74%)
  • 이미 주어진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벌었기 때문에 "much more"가 적절하다. "still more"는 아직 더 벌어들일 수 있는 가능성이 있다는 뉘앙스를 가지고 있고, "much less"는 이미 주어진 금액보다 적게 벌었다는 뜻이다. "more less"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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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Elevation
  2. Altitude
  3. Height
  4. Flight Level
(정답률: 47%)
  • 이 그림에서는 비행기의 고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Elevation"은 지표면으로부터의 상대적인 높이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Altitude"는 해발고도를 나타내는 용어, "Height"는 절대적인 높이를 나타내는 용어, "Flight Level"은 비행기가 비행 중일 때의 고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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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적절한 내용은?

  1. 121.50
  2. 123.45
  3. 126.20
  4. 243.00
(정답률: 5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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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문장의 밑줄친 부분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obvious
  2. diluted
  3. corrosive
  4. profitable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보이는 액체가 금속을 부식시키는 성질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corrosive"가 가장 적절한 단어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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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의 뜻은?

  1. 큰 위험이나 별로 급하지 않은 위험
  2. 중대하고도 시급한 위험
  3. 시급하고 조심스러운 위험
  4. 시급하나 별로 중요치 않은 위험
(정답률: 79%)
  • "중대하고도 시급한 위험"은 매우 큰 위험으로서 즉각적인 대처가 필요하다는 뜻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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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문장에 해당하는 통신 용어는?

  1. OVER
  2. OUT
  3. DISREGARD
  4. HAND OFF
(정답률: 30%)
  • "OUT"은 대화를 종료하고 상대방에게 말할 기회를 주지 않는 통신 용어입니다. 그림에서는 "OVER"로 대화를 끝내라는 의미가 있으므로 "OUT"은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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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알맞은 것으?

  1. blind zone
  2. black zone
  3. shaded zone
  4. uncontrolled zone
(정답률: 70%)
  • 이미지에서 보이지 않는 영역을 "blind zone" 이라고 부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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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통신의 송신내용중에 “I READ BACK"이란 용어의 뜻은?

  1. Wait and I will call you
  2. Annual the previously transmitted clearance
  3. Permission for proposed action granted
  4.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정답률: 77%)
  • "I READ BACK"은 상대방이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를 다시 읽어서 말해달라는 의미입니다. 따라서 "Repeat my message back to me"가 정답인 이유는, 상대방이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를 정확히 이해하고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메시지를 다시 말해달라는 요청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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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약어 “CAVOK”의 의미와 발음을 가장 적절하게 설명한 것은?

  1. No precipitation, KA-VOK
  2. No precipitation, KAV-OH-KAV
  3. Visibility, cloud and present weather better than prescribed values, KA-VOK
  4. Visibility, cloud and present weather better than prescribed values, KA-OH-KAY
(정답률: 69%)
  • 약어 "CAVOK"은 "Visibility, cloud and present weather better than prescribed values"의 약어로, 기상 상황이 국제 항공기 조종사들이 정한 기준보다 좋은 상황을 의미합니다. 발음은 "KA-OH-KAY"가 가장 적절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Visibility, cloud and present weather better than prescribed values, KA-OH-KAY"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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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항공통신용어 중 'Unable to contact'란 말의 뜻은?

  1. 어떤 통신국과 교신할수 없다.
  2. 어떤 통신국과 교신하면 안된다.
  3. Negative contact와 같은 의미이다.
  4. Positive contact와 같은 의미이다.
(정답률: 75%)
  • 'Unable to contact'는 어떤 통신국과 연락할 수 없다는 뜻입니다. 즉, 해당 통신국과 통신이 불가능하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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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의 주어진 문장과 뜻이 가장 가까운 것은?

  1. The man is working harder than usual
  2. The man is going to work
  3. The man has done his work
  4. The man is working
(정답률: 76%)
  • 그림에서 남자가 일하고 있기 때문에 "The man is working"이 가장 가까운 뜻이다. 다른 보기들은 추가적인 정보가 있거나 다른 시제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해당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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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관제사가 항공교통 관제상 위험한 상황을 피하기 위해 조종사에게 급한 항공기 기동을 요구할 때 주로 쓰이는 말은?

  1. Atonce
  2. Very soon
  3. Right now
  4. immediately
(정답률: 82%)
  • 정답은 "immediately"이다. 이는 가장 긴급하고 즉각적인 대응을 요구하는 상황에서 사용되는 말로, 다른 보기들보다 더 강조하고 긴급성을 나타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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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은 어떤 항공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Broadcast
  2. Non-Network communication
  3. Air-Ground communication
  4. Air-to-Ground communication
(정답률: 68%)
  • 이 그림은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을 나타내고 있으며, 이를 Air-to-Ground communication 이라고 합니다. Broadcast는 일방적으로 모든 수신자에게 정보를 전송하는 것을 의미하며, Non-Network communication은 네트워크를 사용하지 않는 통신을 의미합니다. Air-Ground communication은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양방향 통신을 의미하지만, 이 그림에서는 지상국에서 비행기로만 통신이 이루어지므로 Air-to-Ground communication이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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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단어는?

  1. much
  2. great
  3. long
  4. many
(정답률: 71%)
  • "much"는 비교급에서 사용되는 형용사이기 때문에, "than"과 함께 사용하여 두 개의 대상을 비교할 때 적합합니다. 따라서, "much"가 가장 알맞은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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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조난신호에 관한 ICAO 규정으로 괄호 안에 적절한 것은?

  1. MAYDAY
  2. HELP
  3. URGENT
  4. PAN PAN
(정답률: 71%)
  • ICAO 규정에서 "MAYDAY"는 생명이 위험한 상황에서 사용하는 조난신호로 정의되어 있습니다. 따라서 위 그림에서 보이는 선박이 침몰 위기에 처해 있을 때 "MAYDAY"를 사용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HELP"와 "URGENT"는 긴급 상황이지만 생명이 직접적으로 위험에 빠진 상황은 아니므로 사용하지 않습니다. "PAN PAN"은 비상 상황이지만 조난 상황은 아니므로 이 경우에도 "MAYDAY"를 사용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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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장에서 설명하는 주파수 단위는?

  1. Hertz
  2. Kilohertz
  3. Megahertz
  4. Gigahertz
(정답률: 69%)
  • 주파수 단위는 "Megahertz"이다. 이는 이미지에서 보이는 주파수가 70MHz이기 때문이다. "Hertz"는 주파수의 기본 단위이며, "Kilohertz", "Megahertz", "Gigahertz"는 각각 1,000배, 1,000,000배, 1,000,000,000배 더 큰 주파수를 나타내는 단위이다. 따라서 70MHz는 "Megahertz" 단위로 표시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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