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4-10-04)

항공무선통신사
(2014-10-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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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전파법령에서 전파의 주파수 법위에 따른 주파수 대열을 몇 개로 구분하고 있는가?

  1. 12개
  2. 9개
  3. 6개
  4. 3개
(정답률: 79%)
  • 전파법령에서는 전파의 주파수 범위에 따라 9개의 주파수 대열로 구분하고 있습니다. 이는 각 대열마다 사용 가능한 주파수 범위와 규제 사항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예를 들어, 대열 1은 매우 낮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대열 9는 매우 높은 주파수 대역을 사용합니다. 이러한 구분은 전파 이용의 효율성과 안전성을 보장하기 위한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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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전파규칙(RR)에서 정의한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1. 300[MHz] 이하의 전자파
  2. 300[GHz] 이하의 전자파
  3. 3000[MHz] 이하의 전자파
  4. 3000[GHz] 이하의 전자파
(정답률: 63%)
  • 전파규칙(RR)에서 정의한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3000[GHz] 이하의 전자파"이다. 이는 전파규칙에서 무선통신에 사용되는 주파수 대역을 규정한 것으로, 이 범위 이하의 주파수를 사용하는 무선통신 기술은 전파규칙에 따라 규제를 받게 된다. 이 범위는 무선통신에서 사용되는 대부분의 주파수 범위를 포함하고 있기 때문에 중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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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조난통신을 행하는 경우를 제외하고 항공국 및 항공기국이 긴급신호를 수신할 때에는 최소한 몇 분 이상 계속하여 수신하여야 하는가?

  1. 3분
  2. 5분
  3. 10분
  4. 20분
(정답률: 61%)
  • 항공기가 긴급상황에 처한 경우, 항공국이나 항공기국은 최소한 3분 이상 긴급신호를 수신해야 합니다. 이는 긴급상황에 대한 신속한 대응을 위해 필요한 시간으로, 3분 이내에 대응하지 않으면 상황이 악화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을 위해서는 최소한 3분 이상 긴급신호를 수신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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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위성항법시스템(GNSS)과 관련이 없는 것은?

  1. GLONASS
  2. GPS
  3. GBAS
  4. GMDSS
(정답률: 67%)
  • GMDSS는 긴급상황에서 해상 통신을 위한 국제규정이며, 위성항법시스템(GNSS)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GNSS는 위성을 이용하여 위치를 측정하고, GMDSS는 해상사고 발생 시 통신을 위한 규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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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무선종사자가 전파법 또는 전파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한 때에 업무 종사의 정지를 명할 수 있는 기간으로 옳은 것은?

  1. 3개월 이상 1년 이하
  2. 6개월 이상 2년 이하
  3. 9개월 이상 2년 이하
  4. 1년 이상 2년 이하
(정답률: 73%)
  • 무선종사자가 전파법 또는 전파법에 의한 명령이나 처분에 위반하면, 업무 종사의 정지를 명할 수 있는 기간은 해당 위반행위의 성격과 경중, 그리고 이전 위반기록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따라서, 위반행위가 상대적으로 경미하면 3개월 이상 1년 이하의 기간으로 정지를 명할 수 있고, 그렇지 않은 경우에는 6개월 이상 2년 이하의 기간으로 정지를 명할 수 있습니다. 9개월 이상 2년 이하 또는 1년 이상 2년 이하의 기간은 위반행위의 성격과 경중이 매우 심각한 경우에 해당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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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다음 중 정기검사를 면제 또는 생략 할 수 있는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적합성 평가를 받은 무선기기를 사용하는 아마추어국
  2.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3.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한 무선국
  4. 의무항공기국
(정답률: 74%)
  • 정기검사를 면제 또는 생략 할 수 있는 무선국은 "적합성 평가를 받은 무선기기를 사용하는 아마추어국", "국가안보 또는 대통령 경호를위하여 개설하는 무선국", "공해 또는 극지역에 개설한 무선국"입니다. 이에 반해, "의무항공기국"은 항공기 안전을 위해 정기검사를 받아야 하기 때문에 정기검사를 면제 또는 생략 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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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수신설비가 충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도가 적을 것
  2. 감도는 낮은 신호입력에서도 양호할 것
  3. 내부잡음이 적을 것
  4. 수신주파수는 운용범위 이내일 것
(정답률: 92%)
  • 선택도가 적을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선택도란 수신기가 원하는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하는데, 선택도가 높을수록 원하는 주파수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다. 따라서 수신설비가 충족해야 할 조건 중에는 선택도가 높을 것이라는 조건이 포함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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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기의 무선전화에 의한 조난호출 송신순서로 올은 것은?

  1.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
  2.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장소 및 위치
  3.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사용전파의 주파수
  4.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조난 - 조난장소 및 위치
(정답률: 66%)
  • 정답은 "조난 - 여기는 -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 - 사용전파의 주파수"입니다.

    먼저, 조난호출은 항공기가 비상 상황에 처한 경우에 발송하는 신호로, 가장 먼저 송신되어야 합니다. 그 다음으로는 "여기는"이라는 호출문이 나오며, 이는 항공기가 누구인지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그리고 조난항공기국의 호출명칭이 나오는데, 이는 해당 국가에서 지정한 호출명칭을 사용합니다. 마지막으로는 사용하는 전파의 주파수를 알리는데, 이는 구조작업을 수행하는 단말기에서 해당 주파수를 이용하여 항공기와 통신할 수 있도록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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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항공이동업무에서 취급되는 통보의 구성을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 본문
  2.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 "FOR" - 본문
  3.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 수신인 명칭 - 본문
  4.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 착신국 명칭 - 본문
(정답률: 75%)
  • 항공이동업무에서는 통보를 보낼 때, 먼저 발신국을 나타내는 호출이 표시되고 그 뒤에 본문이 이어지게 됩니다. 이는 통보를 받는 측에서 누가 보낸 것인지를 파악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출(발신국이 표시되는 것) - 본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수신인 명칭이나 착신국 명칭 등을 포함하고 있지만, 이는 선택적인 정보일 뿐 필수적인 정보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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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닌 것은?

  1. 항공기를 위한 무선항행국의 무선설비의 통신운용(무선전신 제외)
  2. 레이더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
  3. 항공기를 위한 무선항행국 설비 중 공중선전력 500[W] 이상의 기술운용
  4. 항공기에 시설하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무선전신 및 다중무선설비 제외)
(정답률: 85%)
  •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 중 "항공기를 위한 무선항행국 설비 중 공중선전력 500[W] 이상의 기술운용"은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닙니다. 이는 전기공사업자의 업무 범위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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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국제전기통신연합(ITU)의 법률문서간에 불일치가 있는 경우 가장 우선하는 것은?

  1. 국제전기통신협약
  2. 국제전기통신규칙
  3. 국제전기통신연합헌장
  4. 전파규칙
(정답률: 54%)
  • 국제전기통신연합헌장은 ITU의 최상위 법률문서이며, 다른 법률문서와 충돌하는 경우에도 우선하여 적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국제전기통신연합헌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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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받거나 개설신고를 하고 무선국을 개설한 자를 무엇이라 하는가?

  1. 시설자
  2. 무선국장
  3. 이용자
  4. 무선종사자
(정답률: 83%)
  • 시설자는 무선국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주체로, 무선국의 개설허가나 개설신고를 하여 무선국을 설치한 사람을 말한다. 따라서 시설자는 무선국의 소유자이며, 무선국의 운영과 관리에 대한 책임을 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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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하여 수립 시행하는 시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새로운 주파수의 이용기술 개발
  2. 이용 중인 주파수의 이용효율 향상
  3. 주파수의 국제등록
  4. 실험용 주파수 사용기간 연장
(정답률: 68%)
  • 정답: "실험용 주파수 사용기간 연장"

    이유: 실험용 주파수는 일정 기간 동안만 사용이 가능하며, 이 기간이 지나면 다른 기관이나 연구자들이 사용할 수 있도록 해야 합니다. 따라서 실험용 주파수 사용기간을 연장하는 것은 전파자원을 확보하기 위한 시책으로는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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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항공기에 대하여 그 착륙강하 직전 또는 착륙강하 중에 수평과 수직의 유도를 주고 정점에서 착륙기준점까지의 거리를 표시하는 무선항행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VOR
  2. ILS
  3. 로컬라이저
  4. 마아커비콘
(정답률: 74%)
  • ILS는 Instrument Landing System의 약자로, 항공기가 착륙할 때 수평과 수직의 유도를 주는 무선항행방식입니다. ILS는 항공기가 정확한 위치와 고도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며, 착륙기준점까지의 거리를 표시하여 안전한 착륙을 돕습니다. 따라서, ILS가 정답입니다. VOR은 Very High Frequency Omnidirectional Range의 약자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무선항행방식이며, 로컬라이저와 마아커비콘은 ILS의 부속 시스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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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무선국의 개설허가 시 고시하여야 할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해안국
  2. 항공국
  3. 항공기국
  4. 표준주파수국
(정답률: 47%)
  • 항공기국은 항공기 내부에서 사용되는 무선국으로, 개설 허가가 필요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고시할 필요가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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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의무항공기국의 허가유효기간은?

  1. 10년
  2. 5년
  3. 무기한
  4. 3년
(정답률: 74%)
  • 의무항공기국의 허가는 항공기 운영자가 안전하게 항공기를 운영할 수 있는 능력을 입증하고, 항공기의 기술적 상태와 운영 환경이 안전하다는 것을 확인한 후 발급됩니다. 이러한 허가는 운영자가 안전한 운영을 지속적으로 유지하는 한 무기한으로 유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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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다음 항공이동업무 통신 중 우선순위가 가장 하위인 것은?

  1.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2. 조난통신
  3.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4. 긴급통신
(정답률: 83%)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은 항공 이동 업무에서 중요하지만, 다른 항공 이동 업무 통신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이는 조난통신,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긴급통신과 같은 긴급한 상황에서의 통신이 더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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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행정처분을 하기 위해 청문을 실시하여야 하는 경우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국 개설허가의 취소
  2. 적합성평가의 취소
  3. 주파수회수 또는 주파수재배치
  4. 개설신고한 무선국의 운용휴지
(정답률: 52%)
  • 개설신고한 무선국의 운용휴지는 행정처분을 하기 위해 청문을 실시할 필요가 없는 경우이다. 이는 이미 개설신고를 한 무선국이 운용을 중지하거나 일시적으로 운용을 중단하는 것으로, 행정처분의 대상이 아니기 때문이다. 따라서, "개설신고한 무선국의 운용휴지"가 옳지 않은 선택지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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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항공기용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의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소형, 경량으로 1인이 휴대하기 용이할 것
  2. 방수가 되어 있고, 해면에 떠야 하며 옆으로 넘어질 경우 다시 원상태로 회복되어야 할 것
  3. 해면에 떠있는 경우 쉽에 발견될 수 있도록 유니트는 눈에 잘 띄는 색으로 할 것
  4. 취급에 있어서 특별한 지식이나 기능을 가지지 않은 사람은 조작할수 없을 것
(정답률: 83%)
  • "소형, 경량으로 1인이 휴대하기 용이할 것"은 항공기용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의 기술기준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이유는 이 기준은 비상 상황에서 쉽게 사용할 수 있도록 설계되어야 하기 때문에, 휴대성보다는 안전성과 신뢰성이 더 중요합니다. 따라서 크기와 무게는 적절하게 유지되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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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전파형식 'A3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반송파의 변조형식이 진폭변조이고 양측파대이다.
  2. 주반송파를 변조시키는 신호의 특성이 아날로그정보를 포함하는 단일채널이다.
  3. 송신할 정보가 전화이다.
  4.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 한 것이다.
(정답률: 87%)
  • 정답은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 한 것이다."입니다. A3E는 주파수 변조 방식 중 하나로, 주파수 변조와 진폭 변조를 동시에 사용하는 이중 변조 방식입니다. 따라서 주반송파의 변조형식이 진폭변조이고 양측파대이며, 주반송파를 변조시키는 신호의 특성이 아날로그정보를 포함하는 단일채널이고, 송신할 정보가 전화인 것은 맞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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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PNP트랜지스터의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콜렉터는 베이스 전극에 비해 높은 전위를 가한다.
  2. 다수반송자는 전자이다.
  3. 에미터와 베이스 사이에는 순방향전압을 가한다.
  4. 베이스 전극은 P형 반도체이다.
(정답률: 41%)
  • 에미터와 베이스 사이에는 순방향전압을 가한다. - PNP트랜지스터는 N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베이스와 P형 반도체로 이루어진 에미터, 콜렉터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PNP트랜지스터에서는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양전하가 흐르도록 순방향전압을 가해야 합니다. 이렇게 하면 베이스와 에미터 사이에 양공이 유입되어 베이스와 콜렉터 사이의 전류를 제어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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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전압계의 측정범위를 확대하기 위하여 전압계에 직렬로 전속한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배율기
  2. 변류기
  3. 분류기
  4. 변압기
(정답률: 44%)
  • 전압계에 직렬로 전속한 저항을 "배율기"라고 한다. 이는 전압계의 내부 저항을 보완하여 측정 범위를 확대하기 위한 장치로, 전압을 측정할 때 전압계의 내부 저항과 배율기의 저항을 합산하여 측정 범위를 확장시킨다. 따라서 배율기는 전압계의 측정 범위를 확장시키는 역할을 하며, 정확한 전압 측정을 가능하게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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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 사고 시 수색 및 구조를 위한 121.5[MHz]의 비상위치지시용 무선표지설비(ELT)에 관한 기술기준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주파수 허용오차는 ±0.005[%] 이내이어야 한다.
  2. 작동온도는 영하 20도에서 48시간 작동되어야 한다.
  3. 변조도는 85[%] 이상이어야 한다.
  4. 사용하는 전파형식은 F3E이어야 한다.
(정답률: 55%)
  • ELT는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의 위치를 신속하게 파악하기 위한 장비로, 항공기 사고 시 자동으로 작동하여 주변에 위치한 수색 및 구조 담당자들에게 신호를 보내게 된다. 이 때, ELT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을 위해 VHF 주파수 대역을 사용하며, 이를 위해 F3E 전파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F3E는 VHF 대역에서 사용되는 AM 방식의 전파형식으로, 음성 통신에 적합하다. 따라서 ELT도 음성 신호를 전송하기 위해 F3E 전파형식을 사용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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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전방향표지시설(VOR)의 기술기준에 관한 사항으로 옳은 것은?

  1. 반송파의 주파수대는 190[kHz] ~ 1,750[kHz]이다.
  2. 기준위상신호와 가변위상신호는 자북에서 동위상이 되어야 한다.
  3. 필요한 통달 범위 안의 전계강도는 190[uV/m] 이상이어야 한다.
  4. 방위각 정보의 허용오차는 ±1° 이어야 한다.
(정답률: 44%)
  • 기준위상신호와 가변위상신호는 VOR 수신기에서 신호를 처리할 때 필요한 동기 신호로, 이 두 신호가 자북에서 동위상이 되어야 수신기에서 정확한 방위각 정보를 제공할 수 있다. 자북에서 동위상이 되지 않으면 수신기에서 방위각 정보가 오차가 발생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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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장파 또는 중파의 AM Signal과 1,020[Hz]의 국식별을 위한 가청 톤(Audio Tone)을 발사하여 항공기에 위치 및 방위를 알리는 무지향성 항공무선표지시설은?

  1. VOR
  2. DME
  3. ILS
  4. NDB
(정답률: 37%)
  • NDB는 Non-Directional Beacon의 약자로, 무지향성 항공무선표지시설의 한 종류입니다. 이 시설은 AM Signal과 국식별 가청 톤을 발사하여 항공기에 위치 및 방위를 알리는 역할을 합니다. VOR은 방향성 무선표지시설, DME는 거리측정장치, ILS는 일광식 착륙장치로, 이들은 NDB와는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정답은 NDB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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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마이크로파에 대한 설명한 것으로 틀린 것은?

  1. 전파의 파장이 수 [cm] 이하로 매우 짧다.
  2. 주로 지표파 전파를 이용한다.
  3. 마이크로파의 속도는 빛의 속도와 거의 같다.
  4. 이득이 큰 안테나를 쉽게 만들 수 있다.
(정답률: 37%)
  • "이득이 큰 안테나를 쉽게 만들 수 있다."는 마이크로파에 대한 설명이 아니라 안테나에 대한 설명이므로 틀린 것이다.

    마이크로파는 전파의 파장이 수 [cm] 이하로 매우 짧기 때문에 고주파 전파에 해당한다. 이러한 고주파 전파는 지표파 전파를 이용하여 통신이 가능하다. 지표파 전파는 지표와 접촉하여 전파가 전달되는 것으로, 지표파 전파를 이용하면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다. 따라서 "주로 지표파 전파를 이용한다."는 옳은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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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항공기용 HF통신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원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2~30[MHz]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2. 단측파대 또는 양측파대 AM방식이 이용된다.
  3. 전파형식은 J3E 또는 H3E 이다.
  4. 셀콜(SELCAL)부호변조에는 FM방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46%)
  • 셀콜(SELCAL)은 디지털 신호로 전송되기 때문에 FM 방식을 사용한다. 다른 항목들은 모두 맞는 설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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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펄스
  2. 정현파
  3. 파장
  4. 전자파
(정답률: 60%)
  •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전자파라고 한다. 이는 전자기파로서 전기장과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파되는 형태의 파동이기 때문이다. 이러한 전자파는 빛과 같은 전자기파 스펙트럼을 구성하며, 라디오, TV, 휴대전화 등의 통신에 이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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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항공기에 사용하는 송신안테나의 고주파 손실이 아닌 것은?

  1. 양극 손실
  2. 유전체 손실
  3. 누설 저항
  4. 코토나 손실
(정답률: 35%)
  • 정답: 양극 손실

    설명: 양극 손실은 안테나의 방향성을 결정하는 요소 중 하나로, 안테나의 방향성이 좁을수록 양극 손실이 적어진다. 따라서 항공기에 사용하는 송신안테나의 고주파 손실과는 관련이 없다. 유전체 손실은 안테나 내부의 유전체 손실로 인한 손실을 의미하며, 누설 저항은 안테나 주변의 물체와의 접촉으로 인한 손실을 의미한다. 코토나 손실은 안테나 주변의 공기 중에서 전기적으로 충전된 입자들이 안테나 주변에 생성되어 발생하는 손실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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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ILS(Instrument Landing System) 접근로상의 Middle Marker를 통과할 때 Middle Marker를 식별할 수 있는 방법은?

  1. 백색 Lamp 점멸, 연속된 dash (- - -) 수신
  2. 백색 Lamp 점멸, 연속된 dot( · · · ) 수신
  3. 호박색 Lamp 점멸, 연속된 dot-dash ( · - · - · - ) 수신
  4. 청색 Lamp 점멸, 연속된 dash (- - -) 수신
(정답률: 58%)
  • Middle Marker는 ILS 접근로상에서 비행기가 정확한 착륙 위치에 도달했음을 나타내는 신호기입니다. 이 때 Middle Marker를 식별하기 위해서는 호박색 Lamp 점멸과 연속된 dot-dash ( · - · - · - ) 수신을 확인해야 합니다. 이는 ILS 시스템에서 Middle Marker를 식별하기 위해 정해진 규격이며, 다른 색상이나 신호는 다른 기능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Middle Marker를 정확하게 식별하기 위해서는 이 규격을 따라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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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VOR의 최대 허용오차를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지상 ±4°, 공중 ±6°
  2. 지상 ±4°, 공중 ±4°
  3. 지상 ±6°, 공중 ±6°
  4. 지상 ±6°, 공중 ±4°
(정답률: 60%)
  • VOR은 지상국에서 발신하는 신호를 기반으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시스템입니다. 그러나 실제로 항공기가 수신하는 신호는 지상국에서 발신한 신호와는 다소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이 차이를 최대한 줄이기 위해 VOR은 최대 허용오차를 정해놓고, 이를 벗어나면 정확한 위치 파악이 어렵다는 것을 알려줍니다.

    따라서, 지상 ±4°, 공중 ±6°인 이유는 항공기가 공중에 있을 때는 지상에 비해 더 많은 영향을 받기 때문에 오차 범위를 더 넓게 잡아야 하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항공기의 위치 파악이 어려워지므로, 항공기 운항에 있어서 매우 중요한 정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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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각 시놓의 주파수와 레벨 측정, 점유주파수대폭 측정, 잡음전력 및 Spurious 신호 측정 등에 주로 사용하는 측정장비는?

  1. 스펙트럼아날라이저
  2. 데시벨메터
  3. 회로시험기
  4. 오실로스코프
(정답률: 57%)
  • 스펙트럼아날라이저는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의 주파수 및 레벨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장비입니다. 또한 점유주파수대폭 측정, 잡음전력 및 Spurious 신호 측정 등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각 시놓의 주파수와 레벨 측정, 점유주파수대폭 측정, 잡음전력 및 Spurious 신호 측정 등에 주로 사용하는 측정장비는 스펙트럼아날라이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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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인덕턴스의 단위는?

  1. Ohm
  2. Ampere
  3. Henry
  4. Gauss
(정답률: 47%)
  • 인덕턴스는 헨리(Henry)로 측정됩니다. 인덕턴스는 전기적으로 절연된 두 개의 전선 간에 자기장이 생성되는데, 이 자기장의 크기는 전류의 변화율에 비례합니다. 따라서 인덕턴스는 전류의 변화율에 대한 비례 상수로 표현되며, 이 상수의 단위가 헨리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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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항공기가 NDB시설을 이용하여 해안지역을 통과비행 시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이기 위한 최선의 비행방법은?

  1. 해안선에 평행하게 비행한다.
  2.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한다.
  3. 저고도로 비행한다.
  4. 해안선과 45° 각도로 비행한다.
(정답률: 52%)
  • ADF는 비행기와 NDB 시설 사이의 방향을 나타내는데, 이 방향은 비행기와 NDB 시설 사이의 직선 거리와는 관계가 없다. 따라서, 해안선에 평행하게 비행하면 ADF에 나타나는 오차가 크게 발생할 수 있다. 반면에, 해안선을 직각으로 통과할 수 있도록 비행하면 ADF에 나타나는 오차를 줄일 수 있다. 이는 비행기와 NDB 시설 사이의 직선 거리를 최소화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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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레이더 밴드별 사용주파수와 용도로 옳지 않은 것은?

  1. S Band : 2.7~3.5[GHz], 공항감시레이더, 수색레이더
  2. C Band : 5.25~5.925[GHz], 기상레이더, 수색레이더
  3. X Band : 8.5~10.550[GHz], 공항감시레이더, 선박레이더
  4.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더, 원거리기상레이더
(정답률: 63%)
  • Ka Band는 2차 레이더와 원거리 기상 레이더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대신, Ka Band는 주로 고속도로에서의 차량 속도 측정 및 위성 통신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더, 원거리기상레이더"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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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반송파 주파수가 118.025[MHz]인 AM 송신기에 음성주파수 1.0[kHz] ~ 3.0[kHz] 신호를 변조하여 송신하면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fUSB)와 하측파대 최저주파수(fLSB)는 얼마인가?

  1.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2. fUSB = 118.026[MHz], fLSB = 118.024[MHz]
  3. fUSB = 118.028[MHz], fLSB = 118.024[MHz]
  4. fUSB = 118.026[MHz], fLSB = 118.022[MHz]
(정답률: 57%)
  • AM 변조에서,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와 하측파대 최저주파수는 각각 원래의 반송파 주파수에 변조 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를 더하고 뺀 값이다. 따라서,

    fUSB = 118.025[MHz] + 3[kHz]/1000 = 118.028[MHz]

    fLSB = 118.025[MHz] - 1[kHz]/1000 = 118.022[MHz]

    따라서, 정답은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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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4[Ω]의 저항에 20[A]의 전류가 흘렀을 때 소비된 전력은?

  1. 5[W]
  2. 80[W]
  3. 320[W]
  4. 1,600[W]
(정답률: 36%)
  • 전력은 전류의 제곱에 저항을 곱한 값으로 계산됩니다. 따라서, 4[Ω]의 저항에 20[A]의 전류가 흐를 때 소비된 전력은 20^2 x 4 = 1,600[W]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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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다음 중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1. LF
  2. MF
  3. HF
  4. VHF
(정답률: 63%)
  • 파장이 가장 짧은 것은 VHF입니다. 이는 VHF가 Very High Frequency의 약자로, 주파수가 30~300MHz 범위에 있기 때문입니다. 파장과 주파수는 반비례 관계이므로, 주파수가 높을수록 파장은 짧아집니다. 따라서 VHF가 가장 짧은 파장을 가지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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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효율이 가장 우수한 증폭기는 무엇인가?

  1. A급 증폭기
  2. B급 증폭기
  3. C급 증폭기
  4. 푸시풀 증폭기
(정답률: 57%)
  • C급 증폭기는 A급과 B급 증폭기에 비해 더 효율적인 전력 변환을 할 수 있기 때문에 효율이 가장 우수합니다. 또한, 푸시풀 증폭기는 C급 증폭기와 비슷한 효율을 가지지만, 더 복잡하고 비용이 높은 구조를 가지기 때문에 C급 증폭기보다는 사용이 제한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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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다음 중 마이크로파 통신의 특징이 아닌 것은?

  1. 파장이 짧다.
  2. 지향성이 강하다.
  3. 주파수 대역폭이 크다.
  4. 다중통신이 불가능하다.
(정답률: 47%)
  • 정답: 다중통신이 불가능하다.

    설명: 마이크로파 통신은 주파수 대역폭이 크고 파장이 짧아서 많은 양의 데이터를 빠르게 전송할 수 있으며, 지향성이 강해서 특정 방향으로 신호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다중통신이 불가능한 것은 아닙니다. 마이크로파 통신에서도 다중통신 기술을 사용하여 여러 대의 기기가 동시에 통신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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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통신 중에 잡담을 피하여야 하는 이유를 가장 바르게 설명한 것은?

  1. 통신사의 개인사정이 노출되기 때문에
  2. 중요한 기밀사항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3. 타인에 대한 비방 등 불법이 발생될 수 있기 때문에
  4. 통신시간이 길어져 통신비용이 증대하기 때문에
(정답률: 57%)
  • 잡담을 하면 중요한 기밀사항이 노출될 수 있기 때문에 피해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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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상대방의 통신정보수집에 대처하기 위한 3가지 통신보안 수단은?

  1. 자재보안, 송신보안, 암호보안
  2. 주파수보안, 전송로 보안, 통신기보안
  3. 송신보안, 수신보안, 전문보안
  4. 비밀보안, 인력보안, 물자보안
(정답률: 51%)
  • 자재보안은 통신장비나 소프트웨어 등의 보안을 강화하여 해킹이나 침입을 방지하는 것이고, 송신보안은 통신 데이터를 안전하게 전송하기 위한 보안 수단이며, 암호보안은 통신 데이터를 암호화하여 해독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이 세 가지 보안 수단을 적절히 사용하면 상대방의 통신정보수집을 막을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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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통신정보 수집활동으로 '방향탐지'란 무엇을 말하는가?

  1. 전파의 송신출력을 측정하는 것이다.
  2. 전파의 도래방향을 측정하는 것이다.
  3. 전파의 전기적 특성을 탐지하는 것이다.
  4. 전파의 불법사용여부를 탐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67%)
  • 방향탐지는 전파가 어디서부터 오는지, 즉 전파의 도래방향을 측정하는 것입니다. 이를 통해 특정 전파를 발생시키는 장치나 송신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파의 도래방향을 측정하는 것이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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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통신보안 취약성으로 잘못 설명된 것은?

  1. 무선통신의 과도한 수도권 집중으로 전파 월북 상존
  2. 유선전화는 실선에 의해서만 통화가 가능하므로 도청 불가
  3. 무선통신의 신속성 및 간편성으로 인한 이용자의 보안의식 결여
  4. 위성통신은 무선통신에 의해 통신회선이 구성되므로 도청이 용이
(정답률: 60%)
  • "유선전화는 실선에 의해서만 통화가 가능하므로 도청 불가"는 잘못된 설명입니다. 유선전화도 전화선을 도청하는 장치를 사용하면 도청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유선전화도 통신보안 취약성이 존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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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음어자재는 누가 제작·배부하는가?

  1. 국가정보원장
  2. 국립전파연구원장
  3. 중앙전파관리소장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정답률: 61%)
  •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음어자재는 국가정보원에서 제작하고 배부하기 때문에 국가정보원장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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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중 통신보안 대책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통신보안 교육을 실시한다.
  2. 통신의 규율을 준수한다.
  3. 비밀내용의 취급을 제한시킨다.
  4. 중요내용은 모르스 부호를 보낸다.
(정답률: 52%)
  • 중요내용은 모르스 부호를 보낸다는 것은 통신보안 대책이 아닙니다. 모르스 부호는 암호화 방법 중 하나이지만, 현대적인 통신보안 기술과는 거리가 멀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 보기는 통신보안 대책으로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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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취약성이 많은 통신망 사용
  2. 비밀내용의 평문송신
  3. 보고체제의 일원화
  4. 과대한 통신소통
(정답률: 56%)
  • 보고체제의 일원화는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 중 하나가 아닙니다. 보고체제의 일원화란 조직 내에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는 역할을 담당하는 부서나 인원들이 일관된 방식으로 보고를 작성하고 제출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조직 내에서 정보 공유와 의사결정을 원활하게 하기 위한 것이지, 비밀누설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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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무선통신 운용에 있어 가장 기본요소가 되는 무선통신 제원이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주파수, 전파형식, 공중선 전력
  2. 호출부호, 전파형식, 교신시간
  3. 호출부호, 주파수, 교신시간
  4. 호출부호, 주파수, 전파
(정답률: 43%)
  • 무선통신 운용에 있어 가장 기본요소는 상대방과의 교신을 위해 필요한 호출부호, 통신에 사용할 주파수, 그리고 교신할 시간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호출부호, 주파수, 교신시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통신 운용에 있어 중요하지만, 가장 기본적인 요소는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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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무선통신망 운용에 대한 자체 보안대책으로 적합한 것은?

  1. 무선통신망 보안책임자는 보고체계를 다원화 한다.
  2. 무선통신 시 발신전문의 사전 보안성을 검토한다.
  3. 무선통신망 책임자가 직접 교신한다.
  4. 불필요한 사항도 통화한다.
(정답률: 54%)
  • 무선통신 시 발신전문의 사전 보안성을 검토하는 것은 무선통신망에서 발신되는 정보가 외부로 유출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한 조치이다. 이를 통해 무선통신망 운용 중 발생할 수 있는 보안 위협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다. 따라서 이는 무선통신망 운용에 대한 자체 보안대책으로 적합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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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통신도청에 대한 방어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통신주파수를 수시 교체한다.
  2. 통신시간을 수시 바꾼다.
  3. 통신소의 위치를 수시 바꾼다.
  4. 불필요한 전파발사를 억제한다.
(정답률: 51%)
  • 정답: "통신소의 위치를 수시 바꾼다."

    이유: 통신소의 위치를 수시로 바꾸는 것은 비효율적이며, 통신도청에 대한 방어책으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통신주파수를 수시로 교체하거나 통신시간을 수시로 바꾸는 것은 통신도청의 감청을 어렵게 하고, 불필요한 전파발사를 억제하는 것은 통신도청의 감청을 방해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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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Stay with me" 라는 항공통신 용어와 뜻이 같은 것은?

  1. Maintain your present altitude.
  2. Do not get away from this area.
  3. Do not change frequency.
  4. Maintain your holding pattern.
(정답률: 68%)
  • "Stay with me"는 항공통신에서 상대방과 연락을 유지하고 싶다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이와 비슷하게 "Do not change frequency."는 현재 사용 중인 무선 주파수를 유지하라는 의미입니다. 다른 주파수로 변경하면 상대방과의 연락이 끊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방지하기 위한 지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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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문장에 공통으로 사용되는 것은?

  1. like
  2. at
  3. as
  4. by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나타나는 것과 비슷한 것을 선택하는 것을 비유적으로 나타내기 위해 "as"가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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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field elevation
  2. highest obstacle
  3. high of obstacle
  4. highest field obstacle
(정답률: 55%)
  • 이미지에서 보이는 숫자는 고도를 나타내는데, 이는 해당 지역의 지면 고도가 아니라 비행장의 고도인 "field elevation"을 나타낸다. 따라서 정답은 "field elevation"이다. "highest obstacle"은 가장 높은 장애물을 의미하며, "high of obstacle"은 장애물의 높이를 의미한다. "highest field obstacle"은 비행장 내에서 가장 높은 장애물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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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Cruising Speed
  2. Top Speed
  3. Maximum Level Speed
  4.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정답률: 78%)
  • 밑줄 친 부분은 비행기의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Cruising Speed"는 비행기가 오랫동안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속도를 의미한다. 따라서 이 용어가 정답이다. "Top Speed"는 비행기가 최고 속도를 내는 속도를 의미하며, "Maximum Level Speed"는 최대 고도에서 비행할 수 있는 속도를 의미한다.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는 비행기의 구조적 한계 내에서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적의 속도를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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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acrobatic flight
  2. steep spirals
  3. unusual attitude recovery
  4. spins
(정답률: 67%)
  • 이미지에서 비행기가 고도를 높이고 기울여서 비행하는 것을 보면, 이는 "acrobatic flight" 즉, 공중에서의 고급 비행 기술을 사용하는 것이다. "steep spirals"은 급격한 나선 비행을 의미하며, "unusual attitude recovery"는 비행기가 예상치 못한 자세에 놓였을 때 이를 복구하는 기술을 의미한다. "spins"은 비행기가 회전하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이미지에서 보이는 비행 기술은 "acrobatic flight"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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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대화에서 빈칸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문장은?

  1. Please give my regards to him.
  2. I am glad to hear from you.
  3. I hope to see you soon.
  4. That's too bad
(정답률: 79%)
  • A: "I can't come to the party tonight. I have to work late."
    B: "That's too bad."

    B가 A의 상황을 안타깝게 생각하는 것을 나타내기 위해 "That's too bad"라는 표현을 사용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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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중 항공기에 제공되는 위치정보(Position Information)의 형식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True heading and distance to a significant point
  2. True course and distance to an en-route navigation aid
  3. Direction and distance from the center line of an ATS route
  4. Distance to touchdown, if the aircraft is on traffic pattern
(정답률: 60%)
  • 항공기가 ATS(공중교통서비스) 노선을 따라 비행할 때, 항공교통관제(ATC)가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제공하는 정보는 "Direction and distance from the center line of an ATS route"이다. 이는 항공기가 ATS 노선의 중앙선으로부터 어느 방향과 거리에 위치해 있는지를 나타내는 정보이다. 다른 보기들은 항로나 항법보조장치와 관련된 정보나, 국지적인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므로,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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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항공통신 용어 중 조종사에게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할 것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용어는?

  1. Hold this frequency
  2. Keep different frequency
  3. Remain this frequency
  4. Do not change this frequency
(정답률: 70%)
  • "Remain this frequency"은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하라는 명령어이다. 다른 주파수로 변경하지 말고 계속해서 현재 주파수를 사용하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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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적합한 것은?

  1. have
  2. make
  3. made
  4. took
(정답률: 67%)
  • 이 문장은 "I will (make) a cake for the party." 입니다. "Make"는 "케이크를 만들다"라는 뜻으로, 문장의 의미와 일치합니다. "Have"는 "가지다"라는 뜻이며, "케이크를 가지다"는 말은 이 문장의 의미와 맞지 않습니다. "Made"는 "만들었다"라는 과거형이며, 이 문장은 미래형이므로 맞지 않습니다. "Took"는 "가져갔다"라는 뜻이며, 이 문장의 의미와 맞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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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다음 문장이 나타내는 무선국은?

  1. Aircraft Station
  2. Aircraft Earth Station
  3. Aeronautical Station
  4. Aeronautical Mobile Station
(정답률: 51%)
  • 이 무선국은 비행기 위에 설치되어 지상과 통신하는 무선국으로, 지상국과 통신하는 기능을 가진 "Aircraft Earth Station"이다. 이는 그림에서도 비행기와 지상국 간의 통신을 나타내고 있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비행기 내부에서 통신하는 무선국이나, 항공교통관제(ATC)와 통신하는 무선국 등으로, 이 문장에서 나타내는 무선국과는 기능이 다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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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의 뜻은?

  1. 주파수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사용
  2. 주파수의 경제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용
  3. 주파수의 효과적이고 일관성 있는 사용
  4. 주파수의 유용하고 편리한 사용
(정답률: 76%)
  • 주파수의 경제적이고 효율적인 사용은 무선 통신에서 주파수를 효율적으로 할당하여 불필요한 충돌을 최소화하고, 주파수를 최대한 활용하여 더 많은 통신을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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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다음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about which
  2. what
  3. that
  4. in which
(정답률: 60%)
  • 이미지에서 "the way"라는 구가 있고, 이 구는 전치사 "in"과 함께 쓰이는 관계대명사 "which"를 필요로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in which"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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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The correct meaning of "Words Twice" is :

  1. say again.
  2. please say every word twice.
  3. that is not correct.
  4.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say again.
(정답률: 66%)
  • "Words Twice" means "please say every word twice" because it is the only option that directly and clearly states the instruction to repeat every word. The other options either indicate a correction or the end of a transmiss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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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고도 14,500[feet]를 송신할 때 가장 바람직한 송신 방법은?

  1. fourteen and five hundreds
  2. fourteen decimal five hundreds
  3. fourteen thousands and five hundreds
  4. one four thousand five hundred
(정답률: 66%)
  • 고도 14,500은 1만 4,500이라는 숫자로 표현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one four thousand five hundred"이 가장 간단하고 명료한 표현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수점이나 복잡한 표현을 포함하고 있어 이해하기 어려울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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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Which one is not contained in the "Arrival Reports"?

  1. Aircraft identification
  2. Departure aerodrome
  3. Time of arrival
  4. Fuel endurance
(정답률: 69%)
  • "Fuel endurance" is not contained in the "Arrival Reports" because it is a measure of how long an aircraft can remain in the air without refueling, and is not relevant to the specific details of an aircraft's arrival at a particular aerodrom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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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는 돈을 많이 벌지 않지만, 그럭저럭 지낼만한 것 같다.“를 영작한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get on.
  2.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break down.
  3.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come to.
  4.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get by.
(정답률: 52%)
  • 정답은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get by." 이다.

    "get by"는 "살아남다", "지내다"라는 뜻으로, 돈이나 자원 등이 부족하지만 어떻게든 버티며 살아남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그는 돈을 많이 벌지 않지만, 그럭저럭 지낼만한 것 같다."라는 뜻으로 "He doesn't make much money, but he seems to get by."가 가장 적절한 영작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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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third months
  2. three months
  3. three – months
  4. three - month
(정답률: 55%)
  • 해당 문장에서는 "three months"가 올바른 표현이다. "three - month"는 하이픈(-)이 불필요하며, "third months"는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다. 따라서 "three months"가 올바른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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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은 동사의 명사형을 적은 것이다. 철자가 잘못된 것은?

  1. transmit – transmission
  2. cancel – cancellation
  3. emit – emition
  4. receive - reception
(정답률: 68%)
  • "emition"은 올바른 철자가 아닙니다. 올바른 철자는 "emission"입니다. "Emit"은 "방출하다"라는 뜻이며, "emission"은 "방출"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emit – emission"이 올바른 형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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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MAYDAY
  2. SOS
  3. URGENT
  4. PAN PAN
(정답률: 65%)
  • 이 문장에서는 비상 상황이 발생했지만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은 없는 상황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는 "PAN PAN"이라는 우선순위가 높지 않은 비상 호출을 사용합니다. "MAYDAY"는 생명에 직접적인 위협이 있는 상황에서 사용되며, "SOS"는 해상에서 사용되는 신호어입니다. "URGENT"는 긴급한 상황을 나타내지만, "PAN PAN"보다는 우선순위가 낮습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PAN PAN"이 가장 적합한 선택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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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Despite
  2. In spite
  3. Although
  4. If
(정답률: 69%)
  • 이미지에서는 빨간색으로 표시된 부분이 "Although"와 가장 유사하다. "Although"는 "despite"와 "in spite"와 비슷하지만, 뒤에 오는 문장의 내용이 반대되는 경우에 사용된다. 따라서, 이미지에서는 "Although"가 가장 적합한 것이다. "If"는 조건절을 나타내는 접속사이므로, 이 문장에는 부적절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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