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6-03-05)

항공무선통신사
(2016-03-05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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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특정한 주파수를 이용할 수 있는 권리를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주파수지정
  2. 주파수배치
  3. 주파수할당
  4. 주파수분배
(정답률: 86%)
  • 주파수할당은 특정한 주파수를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것을 말합니다. 이는 무선 통신 등에서 각각의 주파수 대역을 효율적으로 사용하기 위해 필요한 절차입니다. 주파수지정, 주파수배치, 주파수분배는 주파수를 관리하는 방법이지만, 주파수를 특정인에게 부여하는 것은 주파수할당이라는 용어로 표현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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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시설자가 무선설비의 효율적 이용을 위하여 필요한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의 승인을 얻어 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닌 것은?

  1. 무선설비의 일부 매각
  2. 무선설비의 임대
  3. 무선설비의 위탁운용
  4. 무선설비의 공동사용
(정답률: 68%)
  • 무선설비의 일부 매각은 시설자가 직접 결정할 수 있는 사항이 아니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의 승인이 필요한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무선설비의 일부 매각은 무선설비의 용도나 기능을 저하시키거나 무선설비의 안전성을 해치는 등 부작용이 발생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승인 절차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무선설비의 일부 매각은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의 승인을 받아야 할 사항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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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전파사용료 면제대상 무선국이 아닌 것은?

  1. 아마추어국
  2. 실용화 시험국
  3. 비상국
  4. 시보국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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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전파사용료의 부과 기준기간은?

  1. 분기별
  2. 반기별
  3. 매월
  4. 연도별
(정답률: 80%)
  • 전파사용료는 통신사업자들이 이용하는 무선주파수를 대가로 정부에 지불하는 비용입니다. 이러한 전파사용료는 일정한 기간마다 부과되며, 이 기간이 바로 분기별입니다. 즉, 1년을 4등분하여 3개월마다 전파사용료를 부과하는 것입니다. 이는 통신사업자들이 매 분기마다 사용한 무선주파수의 양과 빈도를 정확히 파악하여 공정한 요금을 부과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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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항공이동업무국의 운용에서 책임항공국이 항공기국에 대하여 통신연락을 설정할 수 없는 경우의 일방송신 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책임항공국은 통신연락설정을 일방적으로 통보를 송시할 수 있다.
  2. 인근 책임항공국은 당해 항공기국과 최후로 사용한 전파로 일방적으로 송신할 수 있다.
  3. 항공기국은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책임항공국과 연락설정을 할 수 없는 경우 책임항공국에서 지시된 전파로 일방송신을 할 수 없다.
  4. 항공기국이 일방송신을 행하는 때에는 “수신설비의 고장으로 인한일방송신“ 등 약어를 먼저 보내고 행하는 그 통보를 반복하여 송신하여야 한다.
(정답률: 76%)
  • "책임항공국은 통신연락설정을 일방적으로 통보를 송시할 수 있다."가 틀린 것입니다. 책임항공국은 일방적으로 통보를 송신할 수 없으며, 항공기국과의 양방향 통신이 불가능한 경우에만 일방송신을 허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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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전파법을 위반하여 금고 이상의 실형을 선고 받고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최소 몇 년이 경과하여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는가?(2021년 06월 08일 개정된 규정 적용됨)

  1. 1년 6개월
  2. 2년
  3. 2년 6개월
  4. 3년
(정답률: 58%)
  • 2021년 06월 08일 개정된 규정에 따르면, 전파법을 위반하여 실형을 선고받은 경우, 그 집행이 종료된 날부터 최소 3년이 경과해야 무선국을 개설할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3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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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항공기에 개설하여 항공이동위성업무를 행하는 이동지구국은?

  1. 항공국
  2. 항공기국
  3. 항공지구국
  4. 항공기지구국
(정답률: 72%)
  • 이동지구국은 항공기에 개설되어 이동하면서 항공 이동 위성 업무를 수행하는데, 이를 위해서는 항공기지구국이 필요하다. 항공기지구국은 항공기를 기지로 사용하여 이동지구국의 업무를 수행하기 때문에, "항공기지구국"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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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최초로 정기검사를 받는 무선국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기산일은 언제부터인가?

  1. 준공검사증명서를 발급 받은 날
  2. 준공신고서를 제출한 날
  3. 준공검사증명서를 발급 받은 다음날
  4. 무선국 허가증을 발급 받은 다음날
(정답률: 82%)
  • 정기검사 유효기간의 기산일은 "준공검사증명서를 발급 받은 날"이다. 이는 무선국이 준공되고 검사를 받아 합격한 후에 발급되는 중요한 문서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 날짜를 기준으로 정기검사를 받아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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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조난통보의 수신증을 송신한 항공국의 조치로 잘못된 것은?

  1. 항공교통의 관리기관에 통지한다.
  2. 조난항공기의 구조기관에 통지한다.
  3. 기상원조국에 통지한다.
  4. 조난항공기국의 최후에 사용한 주파수의 전파를 청취한다.
(정답률: 8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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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신고하고 개설할 수 있는 무선국에 해당하는 것은?

  1. 방송사 소속 기지국
  2. 어선의 선박국
  3. 지방자치단체 소속 기지국
  4. 이동통신(셀룰러, PCS, IMT2000) 기지국 및 이동중계국
(정답률: 70%)
  • 이동통신(셀룰러, PCS, IMT2000) 기지국 및 이동중계국은 신고하고 개설할 수 있는 무선국에 해당합니다. 이는 이동통신망을 구성하는 기지국과 이동중계국으로, 이동통신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필요한 무선 통신 시설입니다. 따라서 이동통신망을 운영하는 통신사들이 이러한 기지국과 이동중계국을 설치하고 운영하게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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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121.5[MHz] 주파수를 사용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급박한 위험상태에 있는 항공기국과 항공기국간의 통신
  2. 안전을 요하는 경우의 통신
  3. 수색과 구조작업에 종사하는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 통신
  4. 121.5[MHz] 외의 주파수를 사용할 수 없는 항공기국과 항공국간의 통신
(정답률: 71%)
  • "안전을 요하는 경우의 통신"이 아닌 경우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121.5[MHz] 주파수는 긴급 상황에서 사용되는 주파수로, 항공기가 급박한 위험 상황에 처했을 때 항공기국과의 통신을 위해 사용됩니다. 또한 수색과 구조작업에 종사하는 항공기의 항공기국 상호간 통신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안전을 요하는 경우에만 사용되는 주파수이며, 다른 경우에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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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항공국은 항공고정업무를 경유하여 전송된 통보로서 무선전화에 의하여 항공기국에 송신하는 것에 대하여는 당해 통보를 구성한 순서가 맞는 것을 고르시오.

  1. 본문-“FROM"(구문인 경우에 한한다)-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2. 호출-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3. 본문-호출-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4. 본문-수신인 명칭-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
(정답률: 74%)
  • 정답은 "본문-“FROM"(구문인 경우에 한한다)-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입니다.

    이유는 항공국에서 전송된 통보는 항공기국에서 수신되어야 하기 때문에, 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이 명확히 나와야 합니다. 이 정보는 통보의 본문에 포함되어 있어야 하며, "FROM" 구문이 사용된 경우에 한하여 해당 정보가 포함됩니다. 따라서, "본문-“FROM"(구문인 경우에 한한다)-발신인의 명칭과 소재지명"이 올바른 순서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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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올게 나열된 것은?

  1. 조난통신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2. 조난통신 - 긴급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3. 조난통신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 항공기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4. 조난통신 - 항공기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 긴급통신
(정답률: 90%)
  • 항공이동업무에서는 우선적으로 인명구조와 안전에 관련된 통신이 중요하므로, "조난통신 - 긴급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이 올바른 순서이다. 조난통신은 인명구조와 관련된 긴급상황에서 우선적으로 처리되어야 하며, 긴급통신은 비상상황에서의 의사소통을 위해 중요하다.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을 위해 필요하지만, 인명구조와 비상상황에 비해 우선순위가 낮다. 따라서, "조난통신 - 긴급통신 -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이 올바른 순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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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받은 시설자는 준공기한의 연장신청을 최대 얼마 까지 할 수 있는가?

  1. 6개월
  2. 1년
  3. 1년 6개월
  4. 2년
(정답률: 73%)
  • 무선국의 개설허가는 준공 후 1년간 유효하며, 이 기간 이내에는 연장신청을 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최대 연장신청 기간은 1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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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항공기국은 당해 무선국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무선설비를 충분히 운용할 수 있고 해당 국가기술자격을 갖춘 1명을 배치하여야 한다. 이에 해당되지 않는 자격 종목은?

  1. 전파전자통신기사
  2. 육상무선통신사
  3.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4. 항공무선통신사
(정답률: 87%)
  • 육상무선통신사는 항공기국과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무선 통신 분야의 자격 종목이기 때문에 해당되지 않는다. 다른 세 가지 자격 종목은 항공기국과 관련된 무선 통신 분야의 자격 종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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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공식어가 아닌 것은?

  1. 독일어
  2. 러시아어
  3. 스페인어
  4. 아랍어
(정답률: 74%)
  • 정답은 "독일어"입니다. ITU의 공식어는 영어, 프랑스어, 스페인어, 아랍어, 러시아어, 중국어입니다. 독일어는 공식어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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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파규칙(RR)에서 항공기국의 발사주파수는 누구에 의하여 검사되어야 한다고 규정되어 있는가?

  1. 항공기국의 통신사
  2. 항공기국을 관할하는 검사기관
  3. 항공기국을 관장하는 항공국
  4. 항공기국의 시설자
(정답률: 79%)
  • 항공기국은 항공교통 안전을 위해 발사주파수를 정확하게 사용해야 하기 때문에, 이를 검사하고 관리하는 역할을 하는 검사기관에 의해 검사되어야 합니다. 따라서 RR에서는 항공기국을 관할하는 검사기관이 발사주파수를 검사하는 것으로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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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ICAO'를 의미하는 국제기구는?

  1. 국제민간위성기구
  2. 국제해사위성기구
  3. 국제민간항공기구
  4. 국제전기통신위성기구
(정답률: 92%)
  • ICAO는 "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의 약자로, 국제민간항공기구를 의미합니다. 이는 국제적인 민간항공기 운항의 안전과 효율성을 증진시키기 위해 설립된 국제기구로, 항공기의 운항규칙, 항공기의 기술적인 요구사항, 항공교통서비스 등을 규제하고 관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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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항공기국의 무선통신업무에 종사하는 자가 조난통신을 수신하고 즉시 응답하지 않거나 구조를 위한 조치를 하지 아니하고 지연시킨 경우 벌칙은?

  1.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2.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4.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70%)
  • 항공기국의 무선통신업무는 비상상황에서 조난통신을 수신하고 즉시 대응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만약 이를 지연시키거나 조치를 취하지 않는다면 인명피해가 발생할 수 있기 때문에 엄격한 벌칙이 부과됩니다. 이 중에서도 가장 엄격한 벌칙은 "10년 이하의 징역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입니다. 이는 벌금과 징역 중 하나를 선택하여 부과될 수 있으며, 최대 벌금은 1억원으로 정해져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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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비상사태가 발생한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무선국에 대하여 취할 수 있는 조치가 아닌 것은?

  1. 무선국의 개설허가 취소
  2. 무선국의 위탁운용 명령
  3. 무선국의 운용정지 명령
  4. 무선국의 변경 명령
(정답률: 47%)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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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펄스 (PULSE)란 무엇인가?

  1. 아날로그 신호를 발생하거나 처리하는 전류이다.
  2. 시간적으로 불연속적이고 짧은 시간에만 존재하는 전류나 전압이다.
  3. 광전지 및 광전자 증배관같이 부하에는 관계되지않는 출력전류이다.
  4. 전압신호를 이에 비례하는 출력전류로 바꾸어 주는 신호이다.
(정답률: 57%)
  • 펄스는 시간적으로 불연속적이고 짧은 시간에만 존재하는 전류나 전압이다. 이는 아날로그 신호와는 달리 연속적인 전류나 전압이 아니라, 일정한 간격으로 발생하는 전기 신호이다. 예를 들어, 디지털 신호에서 0과 1은 각각 펄스의 유무로 표현된다. 이러한 펄스는 전자기파를 이용한 통신에서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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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축전지의 용량이 100[AH]이다. 10[A]의 전류로 최대 몇 시간까지 공급할 수 있는가?

  1. 1시간
  2. 10시간
  3. 100시간
  4. 1000시간
(정답률: 59%)
  • 축전지의 용량이 100[AH]이므로, 10[A]의 전류로 1시간 동안 공급할 수 있는 전력은 100[AH] x 10[A] = 1000[Wh]이다. 따라서, 10[A]의 전류로 최대 10시간까지 공급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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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항공기용 HF통신시스템에 관한 설명으로 잘못된 것은?

  1. 원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2~30[MHz]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2. HF통신에는 단측파대 또는 양측파매 AM방식이 이용된다.
  3. HF무선송수신기의 전파형식은 J3E 또는 H3E이다.
  4. HF통신시스템의 셀콜(SELCAL) 부호변조에는 FM방식이 이용된다.
(정답률: 40%)
  • HF통신시스템의 셀콜(SELCAL) 부호변조에는 FM방식이 이용된다는 설명이 잘못되었습니다. HF통신에서는 주로 AM방식이 사용되며, 셀콜(SELCAL) 부호변조에도 AM방식이 사용됩니다. FM방식은 VHF나 UHF 주파수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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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레이더 주파수밴드별 사용주파수 및 용도를 잘못 연결한 것은?

  1. S Band : 2.7~3.5[GHz], 공항감시레이더, 수색레이더
  2. C Band : 5.25~5.925[GHz], 기상레이더, 수색레이더
  3. X Band : 8.5~10.550[GHz], 공항감시레이더, 선박레이더
  4.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더, 원거리기상레이더
(정답률: 65%)
  • Ka Band : 13.4~17.7[GHz], 2차 레이더, 원거리기상레이더는 잘못 연결된 것입니다. Ka Band는 주로 위성통신에 사용되며, 기상레이더로도 사용됩니다. 2차 레이더는 S Band와 C Band에서 사용되며, 원거리기상레이더는 C Band에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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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다음 중 마이크로 계기착륙장치(M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활주로의 연장상의 곡선 진입을 할 수 있다.
  2. 방위각, 고저각, 비행정보, 거리 등을 제공하는 장치로 구성된다.
  3. ILS에 비하여 시계가 나쁜 상태에서도 착륙할 수 있다.
  4. 2[GHz] 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
(정답률: 62%)
  • 2[GHz] 대의 주파수를 이용하는 것은 오히려 맞는 설명이다. MLS는 고주파를 이용하여 비행기와 지상 장비 간의 통신을 수행하며, 이를 위해 2[GHz] 대의 주파수를 사용한다. 따라서 정답은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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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1[kHz] 신호파에 916[kHz] 반송파를 진폭변조(AM)할 때, 피변조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파수는?

  1. 1[kHz]
  2. 915[kHz]
  3. 916[kHz]
  4. 917[kHz]
(정답률: 63%)
  • AM 변조에서 피변조파의 주파수는 변조 신호의 주파수와 같으며, 이 문제에서는 1[kHz] 신호파가 변조 신호이므로 피변조파에 포함되어 있지 않은 주파수는 915[kHz], 916[kHz], 917[kHz] 중에서 916[kHz]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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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수신기의 성능 중 어느 정도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안정도
  2. 선택도
  3. 감도
  4. 충실도
(정답률: 64%)
  • 감도는 수신기가 얼마나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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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설비 중 무선항법시스템이 아닌 것은?

  1. NDB
  2. DME
  3. VOR
  4. SSR
(정답률: 54%)
  • SSR은 무선항법시스템이 아닙니다. SSR은 주로 비행기의 위치와 고도를 추적하는 레이더 시스템입니다. NDB, DME, VOR은 모두 무선항법시스템으로,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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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전파가 일정속도로 전파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로서 항공기의 안전항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은?

  1. DME
  2. VOR
  3. NDB
  4. Localizer
(정답률: 52%)
  • DME는 Distance Measuring Equipment의 약자로, 전파가 일정속도로 전파하는 특성을 이용하여 항공기와 DME 시설 사이의 거리를 측정하는 장치입니다. 따라서 항공기의 안전항행을 지원하기 위한 시설로 사용됩니다. VOR은 방향탐지기, NDB는 비행장 방향탐지기, Localizer는 착륙 지시기로 각각 다른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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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항공교통관제(ATC) 서비스의 기능이 아닌 것은?

  1. 지역 관제
  2. 비행 정보 제공
  3. 접근 관제
  4. 비행장 관제
(정답률: 51%)
  • 항공교통관제(ATC) 서비스의 기능 중 "비행 정보 제공"은 항공기의 운항에 필요한 정보를 제공하는 역할을 하지만, 실제로 항공기를 안전하게 운항시키는 기능은 아니기 때문에 ATC 서비스의 기능이 아닙니다. ATC 서비스의 핵심 기능은 지역 관제, 접근 관제, 비행장 관제 등으로 항공기의 안전한 운항을 보장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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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무선송신기의 구성과 관계가 없는 것은?

  1. 발진회로
  2. 증폭회로
  3. 변조회로
  4. AVC회로
(정답률: 55%)
  • AVC회로는 무선송신기에서 수신부에서 사용되는 회로로, 송신부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발진회로는 송신 주파수를 생성하고, 증폭회로는 발진회로에서 생성된 신호를 증폭시켜 안테나로 전송하며, 변조회로는 음성이나 데이터 등을 송신 신호에 실어 보내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AVC회로가 무선송신기의 구성과 관계가 없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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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각 신호의 주파수와 레벨 측정, 점유주파수대폭 측정, 잡음전력, Spurious 신호 측정 등에 주로 사용하는 측정장비는?

  1. 스펙트럼아날라이저
  2. 데시벨메터
  3. 회로시험기
  4. 오실로스코프
(정답률: 56%)
  • 스펙트럼아날라이저는 주파수 영역에서 신호의 주파수와 레벨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장비입니다. 또한 점유주파수대폭 측정, 잡음전력, Spurious 신호 측정 등에도 사용됩니다. 따라서 각종 무선 통신 시스템 및 전자기기의 설계, 제조, 유지보수 등에 필수적인 측정장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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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안테나공급전력을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는?

  1. Watt Meter
  2. Frequency Counter
  3. Generator
  4. Oscilloscope
(정답률: 54%)
  •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안테나공급전력은 전력의 크기를 나타내는 와트(Watt) 단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를 측정할 수 있는 측정기는 "Watt Meter"입니다. "Frequency Counter"는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Generator"는 신호를 생성하는데 사용되며, "Oscilloscope"는 신호의 형태를 보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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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121[MHz] 송신기의 주파수를 주파수측정기로 측정하였더니 주파수 편차가 -1,280[Hz]였다면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실제 주파수는 얼마인가?

  1. 121,001,280[Hz]
  2. 121,128,000[Hz]
  3. 121,000,000[Hz]
  4. 120,998,720[Hz]
(정답률: 64%)
  • 주파수 편차는 실제 주파수와 측정된 주파수의 차이를 말합니다. 따라서 실제 주파수는 측정된 주파수에서 주파수 편차를 빼면 됩니다.

    실제 주파수 = 측정된 주파수 - 주파수 편차
    = 121,000,000 - (-1,280)
    = 121,001,280

    따라서 정답은 "121,001,280[Hz]"가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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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펄스
  2. 정현파
  3. 파장
  4. 전자파
(정답률: 66%)
  •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전자파라고 부릅니다. 이는 전자기파라고도 불리며, 전자기장이 진동하면서 전파가 발생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전자파는 빛과 같은 속도로 진행하며, 무선 통신, 위성 통신, 라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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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대류권을 따라 전파(傳播)되는 전파(電波)로서 주로 대류권 대기의 영향을 받는 전파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대류권파
  2. 산란파
  3. 대지반사파
  4. 지표파
(정답률: 65%)
  • 대류권파는 대류권 상부에서 발생한 전기장의 영향을 받아 대류권을 따라 전파되는 전파이기 때문에 대류권파라고 부릅니다. 즉, 대기의 상태에 따라 전파의 속도와 경로가 변화하므로 대류권파는 대기의 상태에 민감하게 반응합니다. 따라서 대류권파는 대기의 상태를 파악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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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유한장선로에서 선로상의 반사전류와 입사전류와의 비를 무엇이라 하는가?

  1. 투과계수
  2. 위상상수
  3. 전파상수
  4. 반사계수
(정답률: 59%)
  • 유한장선로에서 선로상의 반사전류와 입사전류와의 비를 반사계수라고 한다. 이는 전기파가 선로의 끝에서 반사되어 돌아오는 정도를 나타내는 값으로, 선로의 특성 임피던스와 관련이 있다. 따라서 반사계수는 전기파의 선로 내부 전달 효율성을 나타내는 중요한 값 중 하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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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마이크로파 안테나 중 구면파를 평면파로 바꾸기 위하여 반사경으로 포물면 반사기를 사용한 것은?

  1. 슬롯안테나
  2. 브라운안테나
  3. 파라볼라안테나
  4. 루프안테나
(정답률: 50%)
  • 파라볼라 안테나는 포물면 반사경과 함께 사용되어 구면파를 집중시켜 평면파로 바꾸는 안테나입니다. 따라서 이 문제에서는 반사경으로 포물면 반사기를 사용한 것이 파라볼라 안테나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슬롯안테나는 구멍이 뚫린 금속판을 사용하여 안테나를 만드는 방식이고, 브라운안테나는 직선극 안테나로서 전파를 방사하는 방식이며, 루프안테나는 루프 모양의 금속선을 사용하여 안테나를 만드는 방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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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교류전기가 코일내를 통과할 때 생기는 저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유도계수(Inductance)
  2. 유도저항(Reactance)
  3. 용량저항(Capacitance)
  4. 교류저항(Impedance)
(정답률: 45%)
  • 교류전기가 코일내를 통과할 때 생기는 저항을 유도저항(Reactance)이라고 한다. 이는 코일 내부에서 자기장이 변화하면 전류도 함께 변화하게 되는데, 이 때 생기는 전류의 변화량에 대한 저항을 의미한다. 따라서 유도저항은 코일의 유도계수(Inductance)와 주파수에 따라 달라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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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전원공급장치는?

  1. Auxiliary Power Unit
  2. Converter
  3. Inverter
  4. Bus Power control Unit
(정답률: 60%)
  • Inverter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전원공급장치이기 때문에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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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전파법령에서 규정하고 있는 “통신보안 준수사항”의 정의로 알맞은 것은?

  1. 무선국의운용, 감독 및 관리 등 통신전반에 대한 책임자의 준수사항
  2. 비밀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누설되는 것을 미리 방지하거나 지연시키기 위한 방책
  3. 선박국의 무선종사자가 지켜야 할 통신운용에 관한 사항
  4. 무선국을 운용할 때 지켜야 할 통신보안에 관한 사항
(정답률: 52%)
  • 정답은 "무선국을 운용할 때 지켜야 할 통신보안에 관한 사항"입니다. 이는 무선 통신 시 비밀성, 무결성, 가용성을 보장하기 위해 무선 통신 시스템에서 지켜야 할 보안 관련 규정을 말합니다. 이를 준수함으로써 무선 통신 시스템의 안전성을 유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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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통신보안이 필요한 이유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통신내용 중 비밀에 속하는 내용이 제3자에게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2. 무선통신의 신속성이 결여되는 취약성이 있기 때문에
  3. 미래창조과학부가 무선국을 매년 1회 이상 정기적으로 검사하므로
  4. 통신기술의 발전으로 정보가 신속히 전달되므로
(정답률: 66%)
  • 통신보안이 필요한 이유는 "통신내용 중 비밀에 속하는 내용이 제3자에게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입니다. 이는 기업이나 국가 등에서 중요한 정보가 노출되어 큰 피해를 입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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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으로 적합한 것은?

  1. 주요내용을 보안도가 취약한 위성통신망으로 이용
  2. 외교상 주요내용은 반드시 외교통신망을 이용
  3. 암호전문을 일반전문과 구분하여 관리
  4. 외교기밀에 속하는 긴급한 보고사항은 암호화 처리
(정답률: 62%)
  • 주요내용을 보안도가 취약한 위성통신망으로 이용하는 것은 해킹 등의 공격에 취약하고, 정보가 유출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비밀누설의 주요 요인으로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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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산업기밀의 유출요인이 아닌 것은?

  1. 주요 인력이 스카우트
  2. 기술협력을 통한 생산기술의 해외 유출
  3. 주요 기밀문서의 일원화된 관리
  4. 국가 핵심기술을 부정한 방법으로 해외 매각
(정답률: 58%)
  • 주요 기밀문서의 일원화된 관리는 산업기밀 유출 요인이 아닙니다. 이는 기밀문서를 효율적으로 관리하고 보호하기 위한 방법으로, 기밀문서의 접근 권한을 제한하고, 보안 강화를 통해 유출을 방지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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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통신정보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방어적이고 음성적인 것이다.
  2. 무선통신 내용을 보호하는 것이다.
  3. 통신내용을 도청·분석하여 얻어지는 정보이다.
  4. 통신내용의 도청을 방지하는 것이다.
(정답률: 57%)
  • 통신정보는 통신내용을 도청·분석하여 얻어지는 정보입니다. 즉, 통신 내용을 감청하여 얻어진 정보를 말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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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음어자재는 누가 제작·배부하는가?

  1. 국가정보원장
  2. 국립전파연구원장
  3. 중앙전파관리소장
  4.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정답률: 64%)
  • 각 기관에서 공통으로 사용할 음어자재는 국가정보원에서 제작하고 배부하기 때문에 국가정보원장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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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통신보안 위규사항 중 불온통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간첩 및 용의자의 출현과 수사활동 사항
  2.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3. 북한 통신소와의 교신행위
  4. 국내 침투 간첩과의 교신행위
(정답률: 62%)
  • "간첩 및 용의자의 출현과 수사활동 사항"은 통신보안 위규사항 중 불온통신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수사 및 국가안보와 관련된 내용으로, 법적인 규제나 제한이 없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북한과의 교신이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등 불법적인 내용에 해당되므로, 통신보안 위반으로 간주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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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약호자재의 사용 목적으로 알맞은 것은?

  1. 통신보안을 위하여 사용한다.
  2. 통신내용을 간소화하기 위하여 사용한다.
  3. 통신소통의 신속을 위하여 사용한다.
  4. 통신내용의 정확성을 위하여 사용한다.
(정답률: 58%)
  • 약호자재는 암호화된 통신내용을 전송하기 위한 도구로 사용되며, 이를 통해 통신보안을 강화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된 통신내용은 해독이 어렵기 때문에, 불법적인 정보유출 등의 위험으로부터 보호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통신보안을 위하여 사용한다."가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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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무선국의 시설자는 통신보안용 호출명칭을 사용할 경우 누구의 승인을 얻은 후 사용하여야 하는가?

  1. 행정안전부장관
  2. 중앙전파관리소장
  3. 국가정보원장
  4. 대통령
(정답률: 50%)
  • 무선국의 시설자가 통신보안용 호출명칭을 사용할 경우, 이는 민간 무선통신에 대한 규제와 관련된 사항으로 중앙전파관리소장의 승인을 받아야 합니다. 중앙전파관리소는 무선통신에 대한 규제와 관리를 담당하는 기관으로, 이에 따라 통신보안용 호출명칭의 승인도 해당 기관에서 이루어지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중앙전파관리소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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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유선통신의 보안대책으로 맞지 않는 것은?

  1. 전파차단장치 설치
  2. 가공선로는 지하매설
  3. 주기적인 선로 순찰
  4. 주요내용은 음어화 또는 보안장비 사용
(정답률: 55%)
  • 전파차단장치 설치는 유선통신의 보안대책 중 하나이지만, 이는 유선 통신이 아닌 무선 통신에 대한 대책이므로 맞지 않는 것입니다. 유선통신의 보안대책으로는 가공선로는 지하매설, 주기적인 선로 순찰, 주요내용은 음어화 또는 보안장비 사용 등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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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Which one is not contained in the "Arrival reports"?

  1. Aircraft identification
  2. Departure aerodrome
  3. Time of arrival
  4. Fuel endurance
(정답률: 67%)
  • "Fuel endurance" is not contained in the "Arrival reports" because it is a measure of how long an aircraft can remain in the air without refueling, and is typically included in pre-flight planning and documentation rather than arrival reports. Arrival reports typically include information such as the aircraft identification, departure aerodrome, and time of arriv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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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괄호 속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말을 고르시오.

  1. responsible to
  2. responsible for
  3. responsible on
  4. responsible of
(정답률: 65%)
  • "Responsible for"는 ~에 대한 책임이 있다는 뜻으로, 그림에서 A 직원이 B 직원에게 보고하는 상황에서 A 직원이 B 직원에게 책임을 지는 것을 나타내기 때문에 "responsible for"가 가장 적합한 표현이다. "Responsible to"는 ~에게 책임이 있다는 뜻으로, 보고 계층이나 상사에게 책임을 지는 경우에 사용된다. "Responsible on"과 "responsible of"는 올바른 표현이 아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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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ICAO Doc4444에 수록 된 용어 중 고도의 단위를 틀리게 서술한 것은?

  1. FLIGHT LEVEL
  2. FEET
  3. METERS
  4. MILES
(정답률: 63%)
  • 정답은 "MILES"입니다. ICAO Doc4444에서는 고도의 단위로 "FLIGHT LEVEL", "FEET", "METERS"를 사용하지만 "MILES"는 사용하지 않습니다. "MILES"는 거리의 단위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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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문장이 의미하는 용어는?

  1. Radio direction finding
  2. Radion bearing
  3. Radiotelephony network
  4. Radio direction-finding station
(정답률: 73%)
  • 이미지는 무전기 방향탐지(Radio direction finding)를 나타낸다. 이는 무선 신호를 이용하여 발신지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이다. 따라서 "Radio direction finding"이 정답이 된다. "Radion bearing"은 무선 방위각을 의미하며, "Radiotelephony network"는 무선 전화망을 의미한다. "Radio direction-finding station"은 무전기 방향탐지국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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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to absolute
  2. absolutely
  3. in absolute
  4. absolute
(정답률: 66%)
  • 이 문장에서는 "절대적인" 의미를 나타내는 형용사가 필요하다. 따라서 "absolute" 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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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중 약어의 표현이 적절하지 않은 것을 고르시오.

  1. DME - Distance Measuring Equipment
  2. ILS - Instrument Landing System
  3. ADF - Automatic Direction Finder
  4. NAV - Navigation Aircraft Vertical
(정답률: 73%)
  • 정답은 "NAV - Navigation Aircraft Vertical"입니다. 이유는 "Navigation Aircraft Vertical"이라는 용어 자체가 존재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NAV는 Navigation의 약어로 사용되지만, "Aircraft Vertical"이라는 용어는 일반적으로 사용되지 않습니다. 따라서 이 약어의 표현은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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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Cruising Speed
  2. Top Speed
  3. Maximum Level Speed
  4.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
(정답률: 80%)
  • 밑줄 친 부분은 비행기의 최대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Cruising Speed"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의미하며, "Top Speed"는 비행기가 달성할 수 있는 최고 속도를 의미한다. "Maximum Level Speed"와 "Maximum Structural Cruising Speed"는 비행기의 안전한 비행을 위한 제한 속도를 나타내는 용어이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비행기가 안정적으로 비행할 수 있는 최대 속도를 묻는 것이므로 "Cruising Speed"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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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문장이 의미하는 용어로 적합한 것은?

  1. ACKNOWLEDGE
  2. APPRISE
  3. CONFIRM
  4. GO AHEAD
(정답률: 63%)
  • 이미지에서 보이는 그림은 전화기의 버튼 중 하나인 "확인" 버튼을 나타낸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CONFIRM"이라는 용어가 가장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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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Lift
  2. Drag
  3. Weight
  4. Thrust
(정답률: 67%)
  • 밑으로 떨어지는 물체를 위로 올리는 힘이 필요한데, 이를 위한 힘이 바로 "Lift" 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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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Check and confirm with originator”이 의미하는 단어로 적합한 것은?

  1. SAY AGAIN
  2. CLEARED
  3. VERIFY
  4. READY
(정답률: 67%)
  • "Check and confirm with originator"는 원천자와 확인하고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는 "VERIFY"와 가장 일치합니다. "VERIFY"는 어떤 것이 정확하거나 올바른지 확인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VERIFY"가 가장 적합한 단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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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이 의미하는 것은?

  1. 교류
  2. 직류
  3. 전압
  4. 전력
(정답률: 81%)
  • 밑줄 친 부분은 "교류"를 의미한다. 이유는 그림에서 전류가 양 방향으로 번갈아가며 흐르기 때문이다. 반면에 "직류"는 한 방향으로 일정하게 흐르는 전류를 말한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전류의 흐름 방향에 대한 설명이 주어졌으므로 "직류"가 아닌 "교류"가 정답이다. "전압"과 "전력"은 이 문장에서 언급되지 않았으므로 정답이 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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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121.5 MHz 또는 243.0 MHz로 항공교통관제기구에서 조난 항공기를 위하여 감청하는 주파수를 호칭하는 말은 무엇인가?

  1. Monitor channel
  2. Search and rescue channel
  3. Guard frequency
  4. Standby frequency
(정답률: 71%)
  • "Search and rescue channel"은 조난 항공기의 신호를 감지하고 구조 작전을 조정하기 위해 항공교통관제기구에서 감청하는 주파수를 호칭하는 말이다. 121.5 MHz와 243.0 MHz는 국제적으로 인정된 비상 주파수로, 비행기나 다른 항공기가 긴급 상황에 처했을 때 사용된다. 따라서, "Search and rescue channel"은 조난 상황에서 구조 작전을 위해 중요한 주파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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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다음 중 “속도를 음속 0.7로 증속하라.”를 항공통신에서 바르게 송신한 것은?

  1. Increase speed until mach zero point seven.
  2. Increase speed in mach zero point seven.
  3. Increase speed at mach point seven.
  4. Increase speed to mach point seven.
(정답률: 70%)
  • 정답은 "Increase speed to mach point seven."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until"은 목표치에 도달할 때까지 계속 증가하라는 뜻이므로, 목표치가 정해져 있지 않은 이 문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in"은 속도를 증가시키는 방법이나 속도를 측정하는 단위를 나타내는 것이므로, 이 문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at"은 특정한 속도에서 유지하라는 뜻이므로, 이 문장에서는 적절하지 않습니다.
    - "to"는 목표치를 나타내는 전치사로, 이 문장에서는 "mach point seven"이라는 목표치에 도달하라는 뜻으로 적절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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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leared for take-off"를 맞게 설명한 것은?

  1. 이륙준비 완료
  2. 이륙을 불허함
  3. 이륙을 인가함
  4. 이륙을 취소함
(정답률: 66%)
  • "Cleared for take-off"는 비행기가 이륙할 수 있는 상태임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이륙을 인가함"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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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다음 문장의 뜻을 가장 잘 나타내는 것은?

  1. You speak French very well.
  2. He speaks German well.
  3. He speaks German well, but not so well as you speak French.
  4. You speak French as good as he speaks German.
(정답률: 68%)
  • 당신은 프랑스어를 매우 잘 말합니다. 그리고 그는 독일어를 잘 말합니다. 하지만 그는 당신만큼 프랑스어를 잘 못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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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그는 너무 뚱뚱해서 계단을 오를 수 없다.”를 영작한 문장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He is so fat that walk up the stairs.
  2. He is too fat that he can walk up the stairs.
  3.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
  4. He is too fat for he can't walk up the stairs.
(정답률: 72%)
  • 정답: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

    설명: "He is so fat that walk up the stairs."는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that" 다음에는 동사가 오지 않습니다. "He is too fat that he can walk up the stairs."는 두 번째 "that"이 필요하지 않습니다. "for"은 "to"와 같은 의미를 가지지만, "can't"와 함께 사용되면 의미가 부정적이므로 문장이 부정적인 뉘앙스를 가집니다. 따라서 "He is too fat to walk up the stairs."가 가장 적절한 문장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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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more
  2. most
  3. many
  4. much
(정답률: 75%)
  • 이 문장은 "I don't have (많은) money" 이므로, 가장 적절한 단어는 "much" 이다. "more" 와 "most" 는 비교급과 최상급 형태이므로, 이 문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many" 는 명사와 함께 사용되는 형용사이므로, 이 문장에서는 사용할 수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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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문장의 밑줄 친 곳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단어는?

  1. enigma
  2. ultimatum
  3. affront
  4. opportunity
(정답률: 65%)
  • 이미지에 나와 있는 그림은 엔이그마(Enigma) 기계로, 이 기계는 제2차 세계대전 당시 독일군이 사용한 암호화 기계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enigma"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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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을 해석하면?

  1. 정비례한다.
  2. 반비례한다.
  3. 동등하다.
  4. 무관하다.
(정답률: 81%)
  • 두 변수의 값이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그 증감의 정도가 서로 같은 관계를 "정비례"라고 한다. 따라서, 위의 그래프에서 x와 y의 값이 모두 증가하거나 감소할 때, 그 증감의 정도가 서로 같으므로 "정비례한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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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과 같은 뜻을 가진 단어는?

  1. guess
  2. consider
  3. imagine
  4. require
(정답률: 71%)
  • 밑줄 친 부분은 "고려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consider"는 "고려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으므로 정답입니다. "guess"는 "추측하다", "imagine"은 "상상하다", "require"는 "요구하다"라는 뜻을 가지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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