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7-03-04)

항공무선통신사
(2017-03-04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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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다음 중 무선측위업무가 아닌 것은?

  1. 무선표지업무
  2. 무선항행업무
  3. 표준주파수업무
  4. 무선탐지업무
(정답률: 91%)
  • 정답: "표준주파수업무"

    설명: 무선표지업무는 무선신호를 이용하여 특정 장소나 물체를 표시하는 업무, 무선항행업무는 항공기나 선박 등의 이동 경로를 안전하게 유지하기 위한 업무, 무선탐지업무는 무선신호를 이용하여 불법적인 무선통신을 탐지하는 업무입니다. 하지만 표준주파수업무는 무선주파수를 관리하고, 주파수 대역을 할당하며, 주파수 이용 신청을 검토하는 업무로서, 무선측위와는 직접적인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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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국제항공고정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취급하는 제1순위 통보에 붙이는 약어는?

  1. “SS”
  2. ”DD”
  3. “GG”
  4. “KK“
(정답률: 90%)
  • "SS"는 "Significant Weather"의 약어로, 항공기 운항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중요한 기상 정보를 나타냅니다. 따라서 국제항공고정무선통신망에서 취급하는 제1순위 통보에는 이러한 중요한 기상 정보를 포함하므로 "SS" 약어가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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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전파법에서 규정하는 시설자의 정의로 맞는 것은?

  1. 무선국의 허가를 신청하는자
  2. 무선설비를 조작하고 운용하는 자
  3. 미래창조과학부장관으로부터 기술자격증을 받은자
  4. 미래창조과학부장관으로부터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받거나 개설 신고를 하고 무선국을 개설한 자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법에서 규정하는 시설자의 정의는 "미래창조과학부장관으로부터 무선국의 개설허가를 받거나 개설 신고를 하고 무선국을 개설한 자"입니다. 이는 무선국을 운영하기 위해서는 미래창조과학기술부에서 발급하는 허가나 신고가 필요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무선국을 개설하고 운영하는 자는 이러한 절차를 거쳐야 하며, 이를 시설자라고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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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의무항공국의 무선설비 성능유지를 확인하여야 하는 주기로 옳은 것은?

  1. 5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2. 1,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3. 1,5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4. 2,000시간 사용할 때마다 1회 이상 확인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설비는 사용 시간이 길어질수록 성능이 저하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주기적으로 확인하여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사용 시간이 긴 1,000시간마다 확인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500시간마다 확인하면 너무 자주 확인하게 되어 비효율적이고, 1,500시간, 2,000시간마다 확인하면 성능저하가 이미 발생한 상태에서 확인하게 되므로 늦은 조치가 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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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 통신에 있어 우선순위가 가장 하위인 것은?

  1.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2. 조난통신
  3.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4. 긴급통신
(정답률: 93%)
  •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이 가장 하위 우선순위이다. 이는 항공 이동 업무에서 기상 조건이 항공 안전에 큰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다른 통신보다 더 중요한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다른 통신보다 우선순위가 낮게 설정되어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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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항공기국이 무선전화통신으로 무선방향탐지국에 대하여 방위측정용 부호를 송신하고자 하는 경우 송신순서로 맞는 것은?

  1. 자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2.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3. 자국의 호출부호 - 각 20초간의 2선 - 상대국의 호출부호
  4. 상대국의 호출부호 - 각 2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자국의 호출부호 - 각 10초간의 2선 - 자국의 호출부호" 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1. 자국의 호출부호를 먼저 송신하는 이유는 상대방이 자신의 호출부호를 인식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2. 각 10초간의 2선을 송신하는 이유는 방위측정용 부호를 정확하게 측정하기 위해서입니다. 10초간의 2선을 송신하면 방위측정용 부호를 측정할 수 있습니다.

    3. 마지막으로 자국의 호출부호를 다시 송신하는 이유는 상대방이 자신의 호출부호를 인식하고 응답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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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전파를 이용하여 모든 종류의 기호, 신호, 문언, 영상, 응향 등의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전파통신
  2. 무선통신
  3. 종합통신
  4. 다중통신
(정답률: 73%)
  • 정답은 "무선통신"입니다. 전파를 이용하여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 것을 전파통신이라고도 하지만, 전파를 이용하여 유선이나 케이블 등의 물리적인 연결 없이 정보를 주고받는 것을 무선통신이라고 합니다. 따라서, 무선통신이 모든 종류의 기호, 신호, 문언, 영상, 응향 등의 정보를 보내거나 받는 것을 의미합니다. 종합통신은 여러 가지 통신 기술을 종합적으로 이용하는 것을 의미하며, 다중통신은 여러 개의 신호를 동시에 전송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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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업무용 단파이동통신시설(HF Radio)의 HF 반송파의 주파수대는?

  1. 2.2[MHz] ~ 18[MHz]
  2. 2.2[MHz] ~ 22[MHz]
  3. 2.8[MHz] ~ 18[MHz]
  4. 2.8[MHz] ~ 22[MHz]
(정답률: 알수없음)
  • HF 반송파는 장거리 통신에 적합한 주파수 대역이며, 대기권의 이온층을 이용하여 통신을 수행합니다. 이 주파수 대역은 대기권의 상태에 따라 변동이 있으며, 일반적으로 2.8[MHz] ~ 22[MHz] 범위 내에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2.8[MHz] ~ 22[MHz]"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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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의무항공기국의 예비전원은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무선설비를 몇 분 이상 동작시킬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하는가?

  1. 10분
  2. 20분
  3. 30분
  4. 40분
(정답률: 알수없음)
  • 예비전원은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의 무선설비를 운용할 수 있는 전원 공급 장치입니다. 이 때, 예비전원이 동작하는 시간이 짧다면 비상 상황에서 무선설비가 작동하지 않을 수 있으므로, 항행안전을 위해서는 최소한 30분 이상 동작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30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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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항공교통관제에 관한 통신을 하는 항공국과 항공기국용 무선설비의 주파수 전환은 28[MHz] 이하의 주파수대에서 최대 몇 초 이내로 할 수 있어야 하는가?

  1. 30초
  2. 20초
  3. 8초
  4. 5초
(정답률: 알수없음)
  • 항공교통관제에서는 신속한 응답이 필요하기 때문에, 항공기와 항공국 간의 통신에서는 최대 30초 이내로 주파수 전환이 이루어져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가 비상 상황에 처했을 때 빠른 대처가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30초"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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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항공기용 구명무선설비의 안테나공급전력의 허용편차로 맞는 것은?

  1. 상한 50[%] 하한 20[%]
  2. 상한 50[%] 하한 50[%]
  3. 사항 10[%] 하한 20[%]
  4. 사항 20[%] 하한 50[%]
(정답률: 90%)
  • 항공기용 구명무선설비의 안테나공급전력은 항공기 안전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기 때문에 안전성이 매우 중요합니다. 따라서 안테나공급전력의 허용편차는 일정한 범위 내에서 유지되어야 합니다.

    상한 50[%] 하한 20[%]은 안테나공급전력의 최대값과 최소값 사이의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 안테나공급전력이 유지되도록 규정되어 있습니다. 이 범위를 벗어나면 안전성에 문제가 생길 수 있기 때문에 이 범위 내에서 안테나공급전력을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상한 50[%] 하한 20[%]"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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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30[MHz] 초과 300[MHz] 이하의 주파수대를 표시하는 약어는?

  1. VHF
  2. SHF
  3. UHF
  4. HF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VHF"이다.

    VHF는 Very High Frequency의 약어로, 주로 30MHz에서 300MHz 사이의 주파수대를 나타낸다. 이는 라디오 통신, 비행기 통신, 해상 통신 등에 사용된다.

    SHF는 Super High Frequency의 약어로, 3GHz에서 30GHz 사이의 주파수대를 나타낸다. 이는 위성 통신, 레이더, 무선통신 등에 사용된다.

    UHF는 Ultra High Frequency의 약어로, 300MHz에서 3GHz 사이의 주파수대를 나타낸다. 이는 무선통신, 텔레비전, 라디오 통신 등에 사용된다.

    HF는 High Frequency의 약어로, 3MHz에서 30MHz 사이의 주파수대를 나타낸다. 이는 국제 단파 통신, 무선통신, 아마추어 무선 등에 사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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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선국 운용을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하는 휴지기간은?

  1. 4개월 이상
  2. 3개월 이상
  3. 2개월 이상
  4. 1개월 이상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국 운용을 휴지하고자 하는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게 신고하여야 합니다. 이때, 휴지기간은 1개월 이상이어야 합니다. 이는 무선국 운용 중단으로 인한 불이익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최소한 1개월 이상의 기간을 신고하여 대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따라서, 1개월 이상이 정답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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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무선국을 개설하고자 하는 자는 누구에게 허가를 얻어야 하는가?

  1. 산업자원부장관
  2. 미래창조과학부장관
  3. 국립전파연구원장
  4. 국토교통부장관
(정답률: 알수없음)
  • 무선국은 무선통신을 이용하여 통신을 하는 장치이므로, 무선통신에 대한 규제와 관리를 담당하는 미래창조과학기술부의 장관인 "미래창조과학부장관"에게 허가를 받아야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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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다음 중 무선국 검사 시 성능검사 항목이 아닌 것은?

  1. 설치장소
  2. 안테나공급전력
  3. 불요발사
  4. 점유주파수대폭
(정답률: 75%)
  • 무선국 검사 시에는 안테나공급전력, 불요발사, 점유주파수대폭 등의 성능검사 항목이 중요하다. 그러나 "설치장소"는 성능과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는 요소이기 때문에 성능검사 항목이 아니다. 설치장소는 무선국의 안전성과 효율성을 보장하기 위해 고려되어야 하는 요소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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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3개월 동안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
  2. 부정한 방법으로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경우
  3. 개설허가 받은 항공국을 준공검사 받지 않고 운용한 경우
  4. 전파사용료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당한 사유 없이 계속하여 3개월 동안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는 무선국 운용의 중단이나 중단 후 재개를 반복하는 등의 불법적인 운용을 막기 위한 조치로,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국 운용에 대한 법적인 문제가 있을 경우 미래창조과학부장관이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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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의무항공기국의 A3E 전파 118[MHz] 내지 136.975[MHz]의 주파수대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안테나공급전력은 몇 [W] 이상이어야 하는가?

  1. 2[W]
  2. 5[W]
  3. 10[W]
  4. 50[W]
(정답률: 알수없음)
  • 의무항공기국의 A3E 전파 118[MHz] 내지 136.975[MHz]의 주파수대 전파를 사용하는 송신설비의 안테나공급전력은 최소 2[W] 이상이어야 한다. 이는 국제전기통신연합(ITU)에서 정한 규정으로, 안테나공급전력이 2[W] 이상이어야만 충분한 전파강도를 유지할 수 있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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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ITU(국제전기통신연합)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전기통신의 개선과 합리적 이용을 위한 회원국간의 국제협력의 유지 및 증진
  2. 전기통신분야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술지원의 장려 및 제공
  3. 평화적 관계를 증진할 목적으로 하는 전기통신업무의 이용제한
  4. 일반대중에 의한 이용보급을 위한 기술설비의 개발 촉진
(정답률: 73%)
  • 정답은 "평화적 관계를 증진할 목적으로 하는 전기통신업무의 이용제한"입니다. ITU의 목적은 전기통신의 개선과 합리적 이용을 위한 회원국간의 국제협력의 유지 및 증진, 전기통신분야에서 개발도상국에 대한 기술지원의 장려 및 제공, 일반대중에 의한 이용보급을 위한 기술설비의 개발 촉진입니다. 이용제한은 ITU의 목적 중 하나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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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국제전파규칙(RR)에서 규정한 무선전화의 안전신호는?

  1. PAN
  2. MAYDAY
  3. SAFETY
  4. SECURITE
(정답률: 알수없음)
  • RR에서 규정한 무선전화의 안전신호 중 "SECURITE"는 비상상황이 아닌 일반적인 안전상황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PAN"은 긴급상황을 나타내는 신호, "MAYDAY"는 생명이 위험한 긴급상황을 나타내는 신호, "SAFETY"는 안전상황을 나타내는 신호이다. 따라서 "SECURITE"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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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다음 중 안전한 전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책이 아닌 것은?

  1. 전파 이용을 다각화를 위한 홍보 계획 수립 및 시행
  2.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 보호대책의 수립, 추진
  3. 기자재 보호를 위한 전자파적합성에 관한 정책의 수립, 추천
  4. 전자파 인체흡수율, 전자파강도 및 전파환경 등에 대한 관련 기준 마련 기초전파공학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 이용을 다각화를 위한 홍보 계획 수립 및 시행"은 안전한 전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시책이 아닙니다. 이는 전파 이용을 확대하고 다양화하기 위한 홍보 계획으로, 전파 환경의 안전성과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다른 보기들은 전자파가 인체에 미치는 영향 등 보호대책의 수립, 추진, 기자재 보호를 위한 전자파적합성에 관한 정책의 수립, 추천, 전자파 인체흡수율, 전자파강도 및 전파환경 등에 대한 관련 기준 마련 기초전파공학 등 안전한 전파환경을 조성하기 위한 다양한 시책들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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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전파의 특성으로 틀린 것은?

  1. 강우에 의해 감쇄된다.
  2. 일정한 주기를 가진다.
  3. 진공에서는 진행하지 않는다.
  4. 직진, 반사, 굴절의 특성을 가지고 있다.
(정답률: 82%)
  • "진공에서는 진행하지 않는다."가 틀린 것이 아니라 맞는 것입니다. 전파는 진공에서도 진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문제는 잘못된 정보를 제공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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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다음 중 부궤환 증폭기의 장점이 아닌 것은?

  1. 이득이 증가한다.
  2. 안정도가 향상된다.
  3. 잡음이 감소한다.
  4. 일그러짐(왜곡률)이감소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이득이 증가한다."

    부궤환 증폭기는 입력 신호를 증폭하여 출력하는 역할을 합니다. 이 때, 입력 신호의 크기가 작을 경우 출력 신호의 크기도 작아지는데, 이를 보완하기 위해 부궤환 증폭기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부궤환 증폭기의 장점으로는 안정도가 향상되고, 잡음이 감소하며, 일그러짐(왜곡률)이 감소한다는 것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득이 증가한다."는 장점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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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다음 중 항공기의 계기착륙장치(ILS)와 관계없는 것은?

  1. 로칼라이저
  2. 그라이드패스
  3. 마이커비콘
  4. 레이다
(정답률: 75%)
  • ILS는 로칼라이저와 그라이드패스, 마이커비콘으로 구성되어 항공기의 정확한 착륙을 돕는 시스템이다. 반면 레이다는 항공기의 위치와 상황을 파악하는 기술로, ILS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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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다음 중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방위는 알 수 있지만 거리는 알 수 없다.
  2. 레이다 화면에 항공기 추가정보 표시를 가능하게 한다.
  3. 질문기와 응답기로 구성된다.
  4. 항공기측에서 고도 또는 항공기 식별 코드를 응답할 수 있다.
(정답률: 알수없음)
  • "방위는 알 수 있지만 거리는 알 수 없다."는 SSR의 특징 중 하나이다. SSR은 항공기의 식별 코드와 고도를 응답할 수 있지만, 거리는 측정할 수 없다. 이는 SSR이 기본적으로 레이더와는 다른 원리로 작동하기 때문이다. SSR은 항공기가 전송한 신호를 수신하고, 그 신호에 대한 응답을 보내는 방식으로 작동한다. 이 때, 응답 시간을 측정하여 고도를 계산할 수 있지만, 거리는 측정할 수 없다. 따라서, SSR은 항공기의 위치를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서는 다른 레이더와 함께 사용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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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항법용 NDB(Non-Directional Radio Beacon)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 200~415[kHz]
  2. 110.0~117.95[kHz]
  3. 500~1,000[kHz]
  4. 108.1~111.95[kHz]
(정답률: 60%)
  • NDB는 주로 200~415kHz의 주파수 범위를 사용합니다. 이는 고주파 대역에서 저주파 대역으로 이동하면서 전파의 파장이 길어지기 때문입니다. 이러한 저주파 대역은 지상파 전파의 전파거리가 멀고, 지형적인 장애물에도 영향을 받지 않는 특성을 가지고 있어 항법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NDB는 항공기 및 선박 등의 항법에 사용되며, 이를 위해 200~415kHz의 주파수 범위를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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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Radar의 기본 구성장비가 아닌 것은?

  1. Transmitter
  2. Processor
  3. Antenna
  4. Receiver
(정답률: 알수없음)
  • Radar의 기본 구성 요소는 전송기(Transmitter), 안테나(Antenna), 수신기(Receiver)입니다. Processor는 수신된 신호를 처리하고 분석하는 데 사용되는 보조 장비입니다. 따라서 Processor는 Radar의 기본 구성 요소가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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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초단파 전파를 발사하여 활주로에 접근하는 항공기에게 진입로에 대한 수평유도정보를 제공해주는 계기착륙시스템(ILS) 시설은?

  1. VOR
  2. Glide path
  3. Outer marker
  4. Localizer
(정답률: 알수없음)
  • ILS 시설은 항공기가 정확한 진입로를 유지하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이 중 Localizer는 수평적인 유도 정보를 제공하여 항공기가 정확한 진입각도로 활주로에 접근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Localizer"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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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송신기의 성능조건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송신되는 주파수는 유동적이어야 한다.
  2. 스퓨리어스 발사의 강도는 가능한 적어야 한다.
  3. 변조 직진성이 좋아야 한다
  4. 신호파에 대한 변조도의 주파수 특성이 좋아야 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송신되는 주파수는 유동적이어야 한다."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이는 주파수를 조절하여 다양한 통신 채널을 사용할 수 있도록 하기 위한 조건이다. 따라서 이 조건이 없으면 다양한 통신 채널을 사용할 수 없으며, 통신의 유연성이 떨어지게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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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다음 중 일반적인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의 FM수신기 중간주파수는?

  1. 10.7[MHz]
  2. 3.58[MHz]
  3. 455[kHz]
  4. 1[MHz]
(정답률: 알수없음)
  • 슈퍼헤테로다인 방식의 FM수신기에서는 먼저 안테나에서 수신된 고주파 신호를 믹서 회로를 통해 변조주파수로 내려주고, 이후에 IF 필터를 거쳐 중간주파수로 변환됩니다. 이때 일반적으로 사용되는 중간주파수는 10.7[MHz]입니다. 이유는 이 주파수가 고주파와 저주파를 구분하기에 적합하며, 또한 다른 라디오 수신기와의 호환성도 고려되어 선택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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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증폭회로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Distortion)의 종류가 아닌 것은?

  1. 비직선 일그러짐
  2. 주파수 일그러짐
  3. 위상 일그러짐
  4. 잡음 일그러짐
(정답률: 알수없음)
  • 잡음 일그러짐은 증폭회로에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이 아니라 외부 잡음이나 노이즈가 회로에 섞여서 발생하는 일그러짐을 말한다. 따라서 정답은 "잡음 일그러짐"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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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무선통신설비의 접지 목적으로 틀린 것은?

  1. 정전기로부터의 시스템 보호
  2. 대지에 대한 회로기준 전위의 안정화
  3. 낙뢰, 과도전류, 과도전압으로부터 인명 및 시스템보호
  4. 낙뢰 및 전원개폐기에서 발생되는 서지(Surge) 발생 촉진
(정답률: 60%)
  • "낙뢰 및 전원개폐기에서 발생되는 서지(Surge) 발생 촉진"은 무선통신설비의 접지 목적이 아니라 오히려 문제가 되는 것입니다. 서지는 과도한 전압이나 전류가 발생하여 장비에 손상을 입히는 현상으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오히려 접지를 잘 해야 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낙뢰 및 전원개폐기에서 발생되는 서지(Surge) 발생 촉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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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다음 중 상대방위(Relative Bearing)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 기수방향에서 시계방향으로 측정한 각을 말한다.
  2. 항공기 기수방향과 국(Station)이 이루는 각을 말한다.
  3. 국(Station)에 대한 진방위각은 항공기의 침로와 상대방위를 합한 것이다.
  4. 항공기 기수방향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측정한 각을 말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국(Station)에 대한 진방위각은 항공기의 침로와 상대방위를 합한 것이다."가 틀린 설명입니다.

    상대방위는 항공기 기수방향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측정한 각을 말합니다. 즉, 항공기가 바라보는 방향을 0도로 하고, 그 방향에서 반시계 방향으로 측정한 각도를 상대방위라고 합니다. 예를 들어, 상대방위 090도는 항공기가 바라보는 방향에서 오른쪽으로 90도 회전한 방향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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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다음 중 수신지점에서 전파의 세기를 측정하는 측정장비는?

  1. 전파강도측정기
  2. 데시벨메터
  3. 회로시험기
  4. 주파수카운터
(정답률: 85%)
  • 전파강도측정기는 수신지점에서 전파의 세기를 측정하는 장비로, 전파의 강도를 데시벨 단위로 측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 장비가 정답입니다. 데시벨메터는 전기 신호의 강도를 측정하는데 사용되며, 회로시험기는 전기 회로의 동작을 확인하는데 사용됩니다. 주파수카운터는 주파수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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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안테나와 급전부의 정합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는?

  1. SWR Meter
  2. 안테나전류계
  3. Q-Meter
  4. 전자전압계
(정답률: 알수없음)
  • SWR Meter는 안테나와 급전부의 정합을 측정할 수 있는 장비입니다. SWR Meter는 안테나와 급전부 사이의 스탠딩 웨이브 비율(SWR)을 측정하여 안테나와 급전부의 정합 상태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다른 장비들은 안테나와 급전부의 다른 파라미터를 측정하는데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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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다음 중 전파의 방향탐지에 적합한 안테나는?

  1. 루프안테나
  2. 흽 안테나
  3. 다브렛트 안테나
  4. 파라보라 안테나
(정답률: 알수없음)
  • 루프안테나는 수직 방향으로 강한 전파 수신능력을 가지고 있어, 전파의 방향탐지에 적합합니다. 이는 루프안테나가 수직 방향으로 전파를 수신하면서, 수평 방향으로는 감도가 낮아져서 전파의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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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λ/4 수직접지안테나의 길이가 25[m]일 경우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주파수는?

  1. 12[MHz]
  2. 6[MHz]
  3. 3[MHz]
  4. 1[MHz]
(정답률: 알수없음)
  • λ/4 안테나의 길이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λ/4 = 25[m]
    λ = 100[m]

    따라서, 사용하기에 가장 적합한 주파수는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f = c/λ
    f = 3 x 10^8 / 100
    f = 3 x 10^6 [Hz] = 3 [MHz]

    따라서, 정답은 "3[MHz]" 입니다. 이는 λ/4 안테나의 길이가 25[m]일 때, 가장 적합한 주파수가 3[MHz]이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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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리층 중 일반적으로 지상으로 부터가 장높고, 단파통신에 주로 이용되는 층은?

  1. D층
  2. E층
  3. F층
  4. 스포라딕 E층
(정답률: 73%)
  • 전리층 중에서 지상으로부터 가장 높은 층은 F층입니다. 이 층은 단파통신에 주로 이용되며, 전파가 지구로 돌아오지 않고 대기권을 떠나 우주로 나가는 경로가 형성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F층은 장거리 통신에 적합하며, 국제 통신망에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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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직접파와 대지반사파에 의한 가시거리의 근거리통신에 국한되는 전파는 무엇인가?

  1. 장파
  2. 중파
  3. 단파
  4. 초단파
(정답률: 알수없음)
  • 초단파는 직접파와 대지반사파에 의한 가시거리의 근거리통신에 국한되는 전파입니다. 이는 다른 보기인 장파, 중파, 단파와는 달리 짧은 파장을 가지고 있어서 빛과 비슷한 성질을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건물이나 산악 지형 등의 장애물이 있어도 전파가 효과적으로 전달될 수 있어서 근거리 통신에 적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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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100[W]의 송신기 출력이 3[dB]만큼 전송손실이 생겼을 경우 안테나에 전달되는 송신기의 출력은 얼마인가?

  1. 10[W]
  2. 50[W]
  3. 100[W]
  4. 200[W]
(정답률: 알수없음)
  • 3[dB]의 전송손실은 출력이 절반으로 감소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100[W]의 송신기 출력이 50[W]로 감소하여 안테나에 전달된다. 따라서 정답은 "50[W]"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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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직류(DC)를 교류(AC)로 변환시키는 전원공급장치는?

  1. Inverter
  2. Converter
  3. Rectifier
  4. Rotary Joint
(정답률: 알수없음)
  • "Inverter"는 DC 전원을 AC 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이는 DC 전원을 사용하는 기기를 AC 전원으로 작동시키기 위해 필요하다. 따라서 "Inverter"가 정답이다. "Converter"는 전력을 변환하는 장치로, DC를 AC로 변환하는 것 뿐만 아니라 AC를 DC로 변환하는 것도 가능하다. "Rectifier"는 AC 전원을 DC 전원으로 변환시키는 장치이다. "Rotary Joint"는 회전하는 축과 고정된 축 사이에서 전기 신호를 전달하는 장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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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 측면에서 전기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량으로 보급되고 있는 신속한 통신 수단이다.
  2. 유선의 경우 선로에 직접 접속하여 도청할 수 있는 취약점이 있다.
  3. 전파를 이용한 전기통신은 원칙적으로 평문송신이 불가능하다.
  4. 전령통신에 비하여 보안도가 낮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전파를 이용한 전기통신은 원칙적으로 평문송신이 불가능하다."라는 설명이 틀린 것은 아니다. 전파를 이용한 전기통신은 무선으로 이루어지기 때문에 도청 위험이 있으며, 따라서 암호화가 필요하다. 유선 통신의 경우에도 선로에 직접 접속하여 도청할 수 있는 취약점이 있기 때문에 암호화가 필요하다. 따라서 모든 전기통신은 암호화가 필요하며, 전파를 이용한 전기통신도 암호화가 가능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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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통신정보’와 비교한 ‘통신보안’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공격수단이다.
  2. 음성적이다.
  3. 효과측정이 곤란하다.
  4. 수집기능이다.
(정답률: 30%)
  • 1. "공격수단이다." : 통신보안은 통신정보를 보호하기 위한 기술이며, 이를 침해하거나 악용하는 공격자들은 통신보안을 공격 수단으로 이용한다.
    2. "음성적이다." : 통신보안은 주로 음성통화나 데이터 통신 등의 통신 정보를 보호하는 기술이다.
    3. "효과측정이 곤란하다." : 통신보안의 효과는 침해 시도가 있었는지 여부를 파악하는 것이 주로 가능하며, 정확한 효과 측정은 어렵다.
    4. "수집기능이다." : 통신보안은 통신 정보를 수집하는 기능보다는 이를 보호하는 기능에 초점을 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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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다음 중 유선전화의 통신보안 대책으로 틀린 것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가공선로의 지하매설
  2. 주기적인 선로순찰
  3. 주요내용 음어화 또는 보안장비 사용
  4. 전파차단대책 강구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가공선로의 지하매설"은 유선전화의 통신보안 대책 중 하나로, 유선전화의 선로를 지하에 매설하여 외부로부터의 노출을 방지하는 방법입니다. 이를 통해 유선전화의 통신 내용이 노출되는 것을 방지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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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중 인편에 의한 전령통신의 취약성이 아닌 것은?(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통신의 신속성 결여
  2. 수취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 곤란
  3. 계절 또는 기후 영향에 노출
  4. 정보를 탐지하려는 자로부터 피습우려
(정답률: 알수없음)
  • 1. 통신의 신속성 결여: 인편은 운반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신속한 통신이 어렵다.
    2. 수취인에 대한 정확한 전달 곤란: 인편은 운반 중에 분실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수취인에게 정확하게 전달되지 않을 수 있다.
    3. 계절 또는 기후 영향에 노출: 인편은 운반 중에 기후 영향을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손상될 가능성이 있다.
    4. 정보를 탐지하려는 자로부터 피습우려: 인편은 운반 중에 정보를 탐지하려는 자에게 피습당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보안성이 낮다.

    정답: 1. 통신의 신속성 결여

    인편은 운반 시간이 오래 걸리기 때문에 신속한 통신이 어렵다. 따라서 긴급한 정보 전달이 필요한 경우에는 인편을 사용하기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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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가치가 없는 통신문이라도 각각의 통신문을 종합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무엇이라 하는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보안자료입수
  2. 기만통신
  3. 통신내용분석
  4. 교신분석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 보안자료입수

    각각의 통신문을 분석하여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는 것을 통신분석이라고 합니다. 이 중에서도 보안자료입수는 가치가 없는 통신문이라도 수집 대상이 될 수 있는 모든 통신문을 수집하여 분석하는 방법입니다. 따라서 보안자료입수가 가치가 없는 통신문에서도 필요한 정보를 수집할 수 있는 이유입니다. 기만통신은 상대방을 속이기 위한 통신이며, 통신내용분석은 통신 내용을 분석하는 것이며, 교신분석은 통신 주체 간의 관계를 파악하는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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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다음 문장의 (가)와 (나)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가) 국가정보원장, (나) 각급기관의 장
  2. (가) 방송통신위원회위원장, (나) 중앙전파관리소장
  3. (가) 중앙전파관리소장, (나) 국립전파연구원장
  4. (가) 한국방송통신전파진흥원장, (나) 중앙전파관리소장
(정답률: 50%)
  • 정보통신망 이용촉진 및 정보보호 등에 관한 법률 제44조에 따르면 "(가) 국가정보원장, (나) 각급기관의 장"은 정보통신서비스 제공자의 정보보호 관리책임자로 지정될 수 있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해당 법률에서 언급되지 않은 기관이나 역할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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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통신보안을 요하는 사항의 취급방법으로 알맞은 것은?

  1. 보안책임자에게 보고하지 않는다.
  2. 텔렉스로 통신한다.
  3. 통신보안용 암호를 정한 후 사용한다.
  4. 보안책임자가 직접 평문교신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통신보안을 요하는 사항은 제3자가 정보를 엿들을 수 없도록 보호해야 하는 것이므로, 암호화된 통신을 사용해야 한다. 따라서 "통신보안용 암호를 정한 후 사용한다."가 알맞은 취급방법이다. 다른 보기들은 보안책임자에게 보고하지 않거나, 평문교신을 하거나, 텔렉스로 통신하는 등 보안에 취약한 방법이므로 적절하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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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중 “방해통신”을 가장 옳게 정의한 것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통신소통을 지연, 중단 또는 통신질서를 교란시킬 목적으로 통신망에 대해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2. 통신수단에 의하여 전달되는 비밀내용을 비닉할 목적으로 암호 기술상의 처리를 가한 통신문 내용을 분석하는 행위
  3. 통신소통과정에서 통신비밀이 누설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하여 취해지는 제반 보호대책
  4. 통신소의 고유명칭 등 통신제원 및 교신량을 기술적으로 획득하기 위하여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정답률: 65%)
  • 1. "통신소통을 지연, 중단 또는 통신질서를 교란시킬 목적으로 통신망에 대해 혼신 및 잡음 등의 전파를 발사하는 행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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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통신보안자재에 대한 보안유지 방법으로 틀린 것은? (기출문제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1. 자재 취급자를 제한한다.
  2. 일반인의 출입을 금지한다.
  3. 충분한 교육과 관리를 철저히 한다.
  4. 보안자재를 휴대가 용이한 보관함에 보관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을 확보하지 못하여 임의로 정답을 1번으로 설정하였습니다. 정확한 정답을 아시는분 께서는 오류신고를 통하여 정답 작성 부탁 드립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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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통신도청에 대한 방지책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통신보안장치를 설치한다.
  2. 상대방을 확인한다.
  3. 불필요한 전파발사를 억제한다.
  4. 통신운용 절차 및 규율을 엄수한다.
(정답률: 알수없음)
  • "상대방을 확인한다."는 통신도청에 대한 방지책이 아니라, 통신보안을 위한 개인적인 방법이다. 따라서 이 보기가 적합하지 않은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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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중 VHF 통신에 있어서 채널의 간격이 8.33[kHz]일 경우 주파수의 통신방법으로 가장 적절한 것은?

  1. 118.025 –one one eight decimal zero two five
  2. 118.010 –one one eight decimal zero one
  3. 118.020 –one one eight point zero two
  4. 118.010 –one one eight point zero one
(정답률: 85%)
  • VHF 통신에서 채널 간격이 8.33[kHz]일 경우, 주파수는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표기해야 합니다. 따라서 "118.025 –one one eight decimal zero two five"가 가장 적절한 표기법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소수점 이하 3자리까지 표기하지 않거나, "point" 대신 "decimal"을 사용하지 않아 적절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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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1. in communication to
  2. in communication of
  3. in communication with
  4. in communication for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지에서는 "A is in communication with B"라는 문장이 나와 있습니다. "in communication with"는 ~와 연락 중이다, ~와 소통 중이다 라는 뜻으로, 두 개체 간의 소통이나 연락을 나타내는 관용구입니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는 A와 B가 서로 소통 중이라는 뜻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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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EMERGENCY”
  2. ”DISTRESS”
  3. “MAYDAY”
  4. “URGENT“
(정답률: 알수없음)
  • "MAYDAY"는 비행기나 배 등에서 발생한 긴급 상황을 나타내는 국제적인 신호어이다. 이는 생명과 안전에 대한 위협이 있을 때 사용되며, "EMERGENCY"와 "DISTRESS"보다 더 심각한 상황을 나타낸다. 따라서, 위의 그림에서 보이는 상황은 "MAYDAY"를 사용하기에 적합한 상황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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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문장의 밑줄 친 it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1. an aircraft station
  2. an aeronautical station
  3.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
  4. an airspace station
(정답률: 70%)
  • it은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을 의미한다. 이유는 문장에서 "it"이 속하는 전체 구문이 "an aircraft station or an aeronautical station"을 설명하는 구문이기 때문이다. 따라서 "an aircraft station" 또는 "an aeronautical station" 둘 중 하나가 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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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to absolute
  2. absolutely
  3. in absolute
  4. absolute
(정답률: 59%)
  • 이 문장에서는 "절대적인"이라는 의미를 나타내야 하므로, "absolute"가 알맞은 단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절대적인"이라는 의미를 나타내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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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1. in
  2. as
  3. on
  4. by
(정답률: 75%)
  • 이 그림은 "on"을 사용하는 것이 가장 적절합니다. 그 이유는 그림에서 사람이나 물건이 어떤 표면 위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in"은 물건이나 공간 안에 위치할 때 사용하고, "as"는 물건이나 사람이 어떤 역할을 수행할 때 사용합니다. "by"는 물건이나 사람이 어떤 수단이나 방법을 사용하여 움직이거나 도달할 때 사용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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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알맞은 것은?

  1. a station to call
  2. a station called
  3. a station calling
  4. a station to be calling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 존재하는 역을 지칭할 때는 "called"를 사용합니다. 따라서 정답은 "a station called"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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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귀하는 D8AA로부터의 조난신호를 수신하였습니까?”의 가장 적절한 표현은?

  1. Do you have any information about D9AA?
  2. Have you received the urgency signal sent by D8AA?
  3. Have you had any information about D8AA?
  4.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
(정답률: 알수없음)
  • 정답은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Do you have any information about D9AA?" : D9AA에 대한 정보를 묻는 질문이므로, 주어진 문맥에서는 적절한 질문이 아닙니다.
    - "Have you received the urgency signal sent by D8AA?" : "Urgency signal"은 "긴급 신호"를 의미하며, "distress signal"보다 상황이 덜 위급한 경우에 사용됩니다. 따라서, 주어진 문맥에서는 "distress signal"을 사용해야 합니다.
    - "Have you had any information about D8AA?" : D8AA에 대한 정보를 묻는 질문이므로, 주어진 문맥에서는 적절한 질문이지만, "distress signal"을 묻는 질문이 아니므로 정답이 될 수 없습니다.
    - "Have you received the distress signal sent by D8AA?" : D8AA로부터의 "distress signal"을 묻는 질문이므로, 주어진 문맥에서 가장 적절한 질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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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What dose aviation radio phrase “WILCO” mean?

  1.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2. I understand your transmission.
  3.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understand it, and will comply with it
  4. My transmission is ended.
(정답률: 알수없음)
  • Aviation radio phrase "WILCO" is a shortened version of "will comply". It means that the recipient of the message has received and understood the message, and will comply with it. Therefore, the correct answer is "I have received your message, understand it, and will comply with i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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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What is a definition of “OVER” in aviation radio phrase?

  1. My transmission is ended.
  2.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3.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and understand this message.
  4. This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정답률: 알수없음)
  • The definition of "OVER" in aviation radio phrase is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This is because "OVER" is used to indicate that the speaker has finished speaking and is now waiting for a response from the listene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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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항공무선통신에서 숫자“3”을 송신할 때 영문통화표에 의한 발음 방법은?

  1. TAY-RAH-THRI
  2. TEY-RAH-THLEE
  3. TAY-RAH-TREE
  4. TEY-RAH-TLEE
(정답률: 알수없음)
  • 영문통화표에서 숫자 3은 "THREE"로 표기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항공무선통신에서는 발음의 명확성을 위해 강조를 하기 위해 각 음절을 분리하여 발음합니다. 따라서 "TH"는 "TAY-RAH", "R"은 "TREE"로 발음하게 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TAY-RAH-TREE"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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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통신용어 “ Affirmative”가 뜻하는 것과 가장 가까운 표현은?

  1. Yes
  2. No
  3. I am right
  4. Roger
(정답률: 77%)
  • "Affirmative"는 긍정적인 의미로 "Yes"와 가장 가깝습니다. 이 용어는 상대방의 요청이나 질문에 대해 긍정적인 응답을 할 때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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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D : Delta
  2. I : Indo
  3. Q : Quebec
  4. S : Sierra
(정답률: 80%)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I : Indo" because there is no such word as "Indo" in the ICAO phonetic alphabet. The correct word for the letter "I" is "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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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F : Foxtrot
  2. J : Juliett
  3. R : Roma
  4. L : Lima
(정답률: 알수없음)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R: Roma" because the correct phonetic alphabet for the letter R is "Romeo," not "Rom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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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귀 국은 어디에서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의 적합한 영문표현은?

  1. Where are you bound for and where are you from?
  2. Where are you going and where are you coming?
  3. Where do you go and where did you come?
  4. Where do you going and whre is your destination?
(정답률: 70%)
  • "Where are you bound for and where are you from?"이 적합한 영문표현인 이유는 다음과 같다.
    - "bound for"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묻는 표현으로, "going"보다 구체적이고 목적지를 더 명확하게 묻는다.
    - "from"은 출발지를 묻는 표현으로, "coming"보다 명확하게 출발지를 묻는다.
    - "do you go"나 "do you going"은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다.
    - "where is your destination?"은 "목적지는 어디인가요?"라는 질문이므로, 출발지를 묻는 부분이 빠져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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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시간정보의 송수신 발음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08:16 : ONE SIX, WUN SIX
  2. 20:57 : FIVE SEVEND, FIFE TREE
  3. 02:50 : ZERO TWO FIVE ZERO, OU TOO FIFE OU
  4. 13:00 : ONE THREE ZEOR ZERO, WUN TREE ZE-RO ZE-RO
(정답률: 70%)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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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조종사가 출할을 위한 모든 점검과 이륙을 위한 활주로 진입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할 때 사용하는 항공통신용어는?

  1. Ready for taxi
  2. Ready for take off
  3. Cleared for take off
  4. Ready for departure
(정답률: 50%)
  • "Ready for taxi"는 조종사가 출발을 위한 모든 점검과 활주로 진입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하는 용어입니다. 이는 이륙 전에 이루어지는 단계로, 비행기가 이륙할 준비가 되었음을 제어탑에게 알리는 것입니다. "Ready for take off"는 이륙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하며, "Cleared for take off"는 이륙 허가가 내려졌음을 의미합니다. "Ready for departure"는 출발 준비가 완료되었음을 의미하며, 이는 이륙 전과 후 모두 사용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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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중 AIR TRAFFIC SERVICE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Flight Information Service
  2.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3. Air Traffic Control service
  4. Flight Detection Service
(정답률: 82%)
  • "Flight Detection Service"는 존재하지 않는 운항 서비스이기 때문에 AIR TRAFFIC SERVICE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AIR TRAFFIC SERVICE는 "Flight Information Service",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Air Traffic Control service"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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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the pollen count
  2. the atmospheric pressure
  3. the temperature of the air
  4. the amount of moisture in the air
(정답률: 알수없음)
  • 이미 문장에서 "the pollen count"와 "the temperature of the air"가 언급되었고, "the amount of moisture in the air"는 문맥상 적절하지 않으므로, "the atmospheric pressure"가 남은 선택지 중 유일한 적절한 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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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Which part of an airplane can increase lift during a flight?(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A flap
  2. A rudder
  3. An aileron
  4. An elevator
(정답률: 75%)
  • An elevator is a movable control surface on the tail of an airplane that can be adjusted to change the angle of the plane's horizontal stabilizer. By changing the angle of the horizontal stabilizer, the elevator can increase or decrease the lift generated by the wings, allowing the plane to climb or descen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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