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8-10-06)

항공무선통신사
(2018-10-06 기출문제)

목록

1과목: 전파법규

1. 항공기국은 해당 무선국에 설치되어 있는 각종 무선설비를 충분히 운용할 수 있는 자격자를 1명 배치하여야 한다. 다음 중 해당자격이 아닌 것은?

  1. 전파전자통신기사
  2. 전파전자통신산업기사
  3. 전파전자통신기능사
  4. 항공무선통신사
(정답률: 81%)
  • 항공기국에서는 무선설비를 운용하는 자격자로서 전파전자통신기능사가 아닌 다른 자격증을 가진 사람을 배치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전파전자통신기능사"가 해당자격이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 항공기국이 방위를 측정하고자 하는 경우 어디에 청구하여야 하는가?

  1. 무선방향탐지국
  2. 인근 항공기국
  3. 방송국
  4. 무선표지국
(정답률: 84%)
  • 항공기국이 방위를 측정하고자 할 때는 무선신호를 감지하고 분석할 수 있는 무선방향탐지국에 청구해야 합니다. 이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히 파악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인근 항공기국은 항공통신에 사용되는 무선신호를 처리하기 위한 시설이며, 방송국과 무선표지국은 다른 목적으로 사용되는 시설이므로 항공기국이 방위를 측정하는 데에는 적합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 다음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정하여 고시하는 교육을 이수한 자에 대하여 해당 검정과목의 시험을 면제할 수 있는 자격종목이 아닌 것은?

  1. 항공무선통신사
  2. 해상무선통신사
  3. 육상무선통신사
  4. 제3급아마추어무선기사(전신급)
(정답률: 7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 국제항공고정무선통신망에 속하는 항공고정국에서 취급하는 제1순위 통보에 붙이는 약어는?

  1. “SS"
  2. "DD"
  3. "GG"
  4. "KK"
(정답률: 81%)
  • SS는 "Significant"의 약어로, 제1순위 통보가 중요하다는 것을 나타냅니다. DD는 "Delay"의 약어로, 지연을 나타냅니다. GG는 "General"의 약어로, 일반적인 정보를 나타냅니다. KK는 "Urgent"의 약어로, 긴급성을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 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하여 설치하는 무선국을 무엇이라 하는가?

  1. 이동국
  2. 이동중계국
  3. 기지국
  4. 육상국
(정답률: 88%)
  • 이동중계국은 기지국과 육상이동국, 육상국과 이동국, 육상이동국 상호간 및 이동국 상호간의 통신을 중계하기 위해 설치되는 무선국입니다. 즉, 이동국과 이동국, 이동국과 육상국, 이동국과 기지국 등 각각의 무선국들 간의 통신을 원활하게 하기 위해 중간에 설치되는 무선국입니다. 따라서 이동중계국이라는 답이 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 기술자격검정에 관하여 부정행위가 있을 경우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얼마 이내의 기간을 정하여 자격검정을 받지 못하는 하는가?

  1. 6개월 이상 1년 이내
  2. 3개월 이상 1년 이내
  3. 6개월 이상 2년 이내
  4. 해당 검정 시행일부터 3년간
(정답률: 76%)
  • 부정행위는 기술자격검정의 공정성과 신뢰성을 해치는 행위이므로, 이를 방지하기 위해 엄격한 제재가 필요합니다. 따라서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은 해당 검정 시행일부터 3년간 자격검정을 받지 못하도록 제재를 가합니다. 이 기간은 부정행위의 심각성과 재발 가능성 등을 고려하여 결정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 다음 중 항공기의 정상운항에 관한 통신의 통보가 아닌 것은?

  1. 항공기의 운항계획 변경에 관한 통보
  2. 항공기의 예정 외 착륙에 관한 통보
  3. 시급히 입수하여야 할 항공기 부분품에 관한 통보
  4. 항공교통관제에 관한 통보
(정답률: 64%)
  • 본 해설은 신고처리되어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신고사유
    문제와 해설 답안 불일치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8.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로 옳은 것은?

  1. 300 kHz 초과 3,000 kHz 이하
  2. 3 MHz 초과 30 MHz 이하
  3. 30 MHz 초과 300 MHz 이하
  4. 300 MHz 초과 3,000 MHz 이하
(정답률: 74%)
  • MF(핵터미터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는 300 kHz 초과 3,000 kHz 이하입니다. 이는 MF 전파가 300 kHz보다 높은 주파수에서 시작하여 3,000 kHz까지 이어지는 범위를 가지기 때문입니다. 이 범위는 AM 라디오 방송과 같은 중간 주파수 전송에 사용됩니다. 다른 보기들은 HF(고가파), VHF(초고주파), UHF(극초고주파) 전파의 주파수 범위를 나타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9. 의무항공기국의 예비전원은 항공기의 항행안전을 위하여 필요한 무선설비를 얼마 이상 동작시킬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하는가?

  1. 1시간 이상
  2. 30분 이상
  3. 10분 이상
  4. 2시간 이상
(정답률: 77%)
  • 예비전원은 비상 상황에서 항공기의 무선설비를 동작시키는 역할을 합니다. 이때, 예비전원이 동작하는 시간이 짧다면 비상 상황에서 무선설비가 작동하지 않을 가능성이 높아지므로, 항행안전을 위해서는 예비전원이 적어도 30분 이상 동작할 수 있는 성능을 가져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0. 다음 중 과태료 200만원 이하의 벌칙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긴급통신에 관한 의무를 이행하지 아니한 경우
  2. 통신보안교육을 받지 아니한 경우
  3. 무선국을 신고하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
  4. 안전시설기준에 적합하지 아니한 무선설비를 운용한 경우
(정답률: 56%)
  • "과태료 200만원 이하의 벌칙 규정에 해당되지 않는 것"을 찾는 문제이므로, 나머지 3개의 보기는 모두 과태료 200만원 이하의 벌칙 규정에 해당하는 내용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무선국을 신고하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운용한 경우"입니다. 이는 무선국을 운용하기 전에 해당 국가의 무선국 신고 절차를 따라야 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1.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는 회전식 무선표지업무를 행하는 무선설비는?

  1. DME(Distance Measurement Equipment)
  2.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3. 마아커비콘(Marker Beacon)
  4. 글라이드패스(Glide Path)
(정답률: 86%)
  •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는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무선설비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VOR 근처를 지나갈 때 VOR에서 발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OR는 항공기의 항로 및 위치 파악에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2. 다음 중 전파형식 ‘A3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반송파의 변조형식이 진폭변조이고 양측파대이다.
  2. 주반송파를 변조시키는 신호의 특성이 아날로그 정보를 포함하는 단일채널이다.
  3. 송신할 정보가 전화이다.
  4.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85%)
  •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한 것이다. - A3E는 진폭변조 방식 중 하나로, 주파수와 위상은 일정하게 유지되고 진폭만 변조되는 방식입니다. A3E는 3개의 조건으로 표시되며, 각각은 주파수 변조, 진폭 변조, 양측파대입니다. 따라서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한 것은 아닙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3. 「대한민국 헌법」 또는 「대한민국 헌법」에 따라 설치된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할 것을 주장하는 통신을 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3년 이하의 징역 또는 1,000만원 이하의 벌금
  2.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
  3.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5,000만원 이하의 벌금
  4. 5년 이상의 징역 또는 금고
(정답률: 76%)
  • 국가기관을 폭력으로 파괴하는 것은 국가의 안전과 질서를 위협하는 행위이기 때문에 매우 심각한 범죄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이를 주장하는 통신을 한 자에 대한 벌칙은 엄격하게 적용됩니다. 이 중에서도 "1년 이상 15년 이하의 징역"이라는 벌칙이 적용되는 이유는, 이 범죄가 국가의 안전과 질서를 심각하게 위협하며, 대한민국 헌법을 비롯한 국가법률을 위반하는 행위이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이를 예방하고 국가의 안전을 보호하기 위해 엄격한 벌칙이 필요한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4. 다음 중 각 지방 전파관리소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아닌 것은?

  1. 적합성평가의 변경신고 및 잠정인증
  2. 무선국의 개설허가 및 변경허가
  3. 무선국의 검사
  4. 무선국 폐지·운용휴지의 신고수리
(정답률: 57%)
  • "적합성평가의 변경신고 및 잠정인증"은 각 지방 전파관리소에서 수행하는 업무가 아닙니다. 이는 전파인증기관에서 수행하는 업무로, 무선기기의 적합성평가를 실시하고 변경사항이 있을 경우 변경신고 및 잠정인증을 수행합니다. 따라서 이는 전파인증기관에서 수행하는 업무이며, 각 지방 전파관리소에서는 "무선국의 개설허가 및 변경허가", "무선국의 검사", "무선국 폐지·운용휴지의 신고수리" 등의 업무를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5. 무선국의 허가유효기간 만료일 도래 시 재허가 신청은 누구에게 해야 하는가?

  1. 해양수산부장관
  2.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
  3. 산업통장자원부장관
  4. 국토교통부장관
(정답률: 88%)
  • 무선국의 허가는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관리하고 있기 때문에, 허가유효기간 만료 시 재허가 신청도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에게 해야 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6. 다음 중 시설자의 지위승계를 위하여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하는 경우는?

  1. 시설자에 대하여 상속이 있는 경우
  2. 항공기 소유권의 이전에 의하여 운항자가 변경된 경우
  3. 시설자인 법인이 합병한 경우에 합병 후 존속한 경우
  4. 항공기의 임대차 계약에 의하여 운항자가 변경된 경우
(정답률: 69%)
  • 시설자인 법인이 합병한 경우에 합병 후 존속한 경우는 시설자의 지위가 변경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의 인가를 받아야 합니다. 다른 보기들은 시설자의 지위가 변경되지 않는 경우이므로 인가를 받을 필요가 없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7. 다음 중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과학기술정보부장관이 취할 수 있는 조치로 틀린 것은?

  1.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
  2. 무선국의 변경
  3. 무선국의 운용제한
  4. 무선국의 운용정지
(정답률: 89%)
  • 정답은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입니다. 비상사태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과학기술정보부장관은 무선국의 변경, 운용제한, 운용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지만, 개인의 기술자격을 정지시키는 것은 아닙니다. 따라서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는 올바르지 않은 선택지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8. 다음 중 ITU의 공용어가 아닌 것은?

  1. 중국어
  2. 프랑스어
  3. 일본어
  4. 영어
(정답률: 86%)
  • ITU의 공용어는 중국어, 프랑스어, 영어이지만 일본어는 공용어가 아닙니다. 이는 ITU의 본부가 일본에 위치하지 않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19. 전파의 법률적 정의에서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로 알맞은 것은?

  1. 전자기, 주파수
  2. 전자파, 주파수
  3. 주파수, 전자기
  4. 주파수, 전자파
(정답률: 87%)
  • 전파의 법률적 정의는 "전자기장의 변화가 일어나면 그 주변에 전자기파가 발생하며, 이 전자기파는 일정한 주파수를 가지고 전파되는 것"입니다. 따라서 괄호 안에 들어갈 단어는 "전자파, 주파수"입니다. 전자기장의 변화가 일어나면 전자기파가 발생하고, 이 전자기파는 일정한 주파수를 가지고 전파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0. 다음 중 무선국이 준수하여야 할 조건으로 틀린 것은?

  1. 항공기국은 어떠한 목적으로도 해상이동업무의 무선국과 통신할 수 없다.
  2. 타 무선국에 대하여 유해한 혼신을 야기시켜서는 안된다.
  3. 구명이동국 이외의 이동국과 이동지구국은 ITU 업무문서를 비치하여야 한다.
  4. 항공기국은 해상상공에서의 방송업무를 할 수 없다.
(정답률: 8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파장의 의미로 옳은 것은?

  1.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
  2. 주파수를 전파의 속도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
  3.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곱한 값으로 10초당 전파의 반복하는 횟수
  4. 주파수를 전파의 속도로 곱한 값으로 10초당 전파의 반복하는 횟수
(정답률: 61%)
  • 정답은 "전파의 속도를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입니다. 이는 파장의 의미로서, 전파가 한 번 진동하는데 걸리는 시간을 주파수로 나눈 값으로, 1초당 전파가 진동하는 폭을 나타내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라디오에서 송신기가 1초에 100만 번 진동하는 전파를 발생시키고, 이 전파가 공기 중에서 3x10^8m/s의 속도로 전파된다면, 이 전파의 파장은 3x10^8/1000000 = 300m가 됩니다. 따라서 이 전파의 파장은 300m이며, 이는 전파가 1초에 100만 번 진동하면서 300m를 이동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2. SSB통신은 몇 개의 측대파를 사용하는가?

  1. 1개
  2. 2개
  3. 3개
  4. 4개
(정답률: 53%)
  • SSB통신은 1개의 측대파를 사용합니다. 이는 SSB통신이 단일 측대파를 이용하여 음성 또는 데이터를 전송하는 방식이기 때문입니다. 다른 방식인 AM통신이나 FM통신은 각각 2개의 측대파를 사용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3. 다음 중 항공기용 VHF 통신시스템의 구성요소가 아닌 것은?

  1. 주파수변환기
  2. AGC회로
  3. 안테나동조기
  4. 완충증폭기
(정답률: 42%)
  • 안테나동조기는 VHF 통신시스템에서 사용되는 구성요소가 아닙니다. 안테나동조기는 안테나와 수신기 사이에서 신호를 일치시키는 역할을 하는데, VHF 통신시스템에서는 안테나와 송신기 사이에 안테나 튜너가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따라서 안테나동조기는 VHF 통신시스템에서 사용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4. 다음 중 마이크로 계기착륙(MLS)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활주로의 연장상의 곡선 진입을 할 수 있다.
  2. 방위각, 고저각, 비행정보, 거리 등을 제공하는 장치로 구성된다.
  3. ILS(Instrument Landing Syatem)에 비하여 시계가 나쁜 상태에서도 착륙할 수 있다.
  4. 2 GHz 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
(정답률: 60%)
  • 정답: "2 GHz 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

    MLS는 5 GHz 대의 주파수를 이용한다. 이는 고주파 대역으로서 더 높은 정확도와 안정성을 제공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5. VHF(Very High Frequency)대에서 주파수 변조 방식이 사용되는 이유는?

  1. 변조가 간단하므로
  2. 지향성이 좋으므로
  3. FM 방식 이외에는 마땅한 방법이 없으므로
  4. 주파수 대역을 넓게 쓸수 있으므로
(정답률: 57%)
  • VHF 대역은 주파수 대역이 넓은 편이기 때문에, 주파수 변조 방식을 사용하면 더 많은 정보를 전송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파수 대역을 넓게 쓸 수 있어서 주파수 이용 효율이 높아지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6. 다음 중 레이다 주파수밴드별 사용주파수 및 용도를 잘못 연결한 것은?

  1. S Band : 2.7∼3.5 GHz, 공항감시레이다, 수색레이다
  2. C Band : 5.25∼5.925 GHz, 기상레이다, 수색레이다
  3. X Band : 8.5∼10.550 GHz, 공항감시레이다, 선박레이다
  4. Ka Band : 13.4∼17.7 GHz, 2차레이다, 원거리기상레이다
(정답률: 6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7. 다음 중 초단파전방향무선표시(Very High Frequency Ommidirectional Radio Range)의 국식별(Identification)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2. 반드시 음성으로 된 식별음을 발사한다.
  3. 매 1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4. 매 5분마다 3문자의 Morse Code를 송신한다.
(정답률: 60%)
  • VOR(Very High Frequency Ommidirectional Radio Range)는 항공기 내비게이션 시스템 중 하나로, 비행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된다. 이 때, VOR에서는 매 30초마다 3문자의 국제 Morse Code로 국식별 신호를 3회 이상 발사한다. 이는 항공기가 현재 위치를 파악할 때 필요한 정보 중 하나로, 항공기가 VOR의 신호를 수신하여 국식별을 파악할 수 있게 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8. 다음 중 계기착륙장치(ILS)의 구성요소와 관계없는 것은?

  1. 로칼라이저(Localizer)
  2. 글라이드 패스(Glide Path)
  3. 마아거 비콘(Marker Beacon)
  4. 2차 레이다(Radar)
(정답률: 66%)
  • 2차 레이다는 계기착륙장치(ILS)의 구성요소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ILS는 로칼라이저, 글라이드 패스, 마아거 비콘으로 구성되며, 이들은 비행기가 안전하게 착륙할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2차 레이다는 비행기의 위치를 추적하고 공항 근처의 기상 상황을 모니터링하는 데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29. 다음 중 무지향표지시설(NDB)의 신호를 수신하여 항법을 이용하기 위한 장비는?

  1. 자동방향탐지기(ADF)
  2. 전방향표지시설(VOR) 수신기
  3. 계기착륙시설(ILS) 수신기
  4. 전술항행표지시설(TACAN) 수신기
(정답률: 44%)
  • 무지향표지시설(NDB)은 방향성이 없는 신호를 발신하므로, 수신기로 신호를 받아서 방향을 결정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사용되는 장비가 자동방향탐지기(ADF)입니다. ADF는 NDB에서 발신되는 신호를 수신하여 비행기의 방향을 결정하고, 이를 기준으로 항법을 수행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0. 항법용 NDB(Non-Directional Radio Beacon)에 사용되는 주파수 범위는?

  1. 200∼415kHz
  2. 110.0∼117.95 MHz
  3. 500∼1,000kHz
  4. 108.1∼111.95MHz
(정답률: 40%)
  • NDB는 저주파수를 사용하며, 이는 지상파 전파의 장애를 최소화하고 장거리 통신이 가능하도록 하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항법용 NDB의 주파수 범위는 200∼415kHz로 설정됩니다. 다른 주파수 범위인 110.0∼117.95 MHz와 108.1∼111.95MHz는 VHF 주파수 범위로, NDB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500∼1,000kHz는 AM 방송 주파수 범위로, 항법용 NDB와는 다른 용도로 사용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1. 다음 중 정밀진입레이다(PAR) 접근 시 제공되는 정보가 아닌 것은?

  1. 시간
  2. 고도
  3. 거리
  4. 방위
(정답률: 59%)
  • 정밀진입레이다(PAR) 접근 시 제공되는 정보 중 시간은 제공되지 않습니다. PAR 접근은 비행기가 정확한 고도, 거리 및 방위를 유지하면서 착륙 지점까지 안전하게 내려갈 수 있도록 도와주는 시각적인 접근 방법입니다. 따라서 시간은 PAR 접근 시 제공되지 않는 정보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2. 항공기가 진침로(TH) 090° 비행시, ADF를 이용하여 상대방위를 측정하여 060°를 얻었다. 이 때 항공기의 국(Station)에 대한 진방위각은 얼마인가?

  1. 180°
  2. 150°
  3. 130°
  4. 110°
(정답률: 6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3. 위성통신에서 발생하는 강우감쇄를 보상하는 기법으로 틀린 것은?

  1. 전송속도를 낮춘다.
  2. 에러징징 코드율을 높인다.
  3. 송신기에서 출력레벨을 올린다.
  4. 낮은 주파수 대역으로 전송한다.
(정답률: 54%)
  • 정답은 "에러징징 코드율을 높인다."가 아니다.

    위성통신에서 발생하는 강우감쇄를 보상하는 기법으로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 전송속도를 낮춘다.
    - 송신기에서 출력레벨을 올린다.
    - 낮은 주파수 대역으로 전송한다.

    에러징징 코드율을 높이는 것은 위성통신에서 발생하는 강우감쇄를 보상하는 기법이 아니라, 디지털 통신에서 오류를 검출하고 수정하는 기법 중 하나이다. 에러징징 코드율을 높이면 오류 검출 및 수정이 더욱 정확해지므로 통신 품질이 향상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4. 외부감쇄기 감쇄값 30dB를 통과해서 스팩트림분석기로 신호레벨을 측정하였더니 -12dBm의 신호가 측정되었다. 감쇄되기 전의 원 신호레벨 값은 몇 dBm 인가?

  1. -12 dBm
  2. +12 dBm
  3. -18 dBm
  4. +18 dBm
(정답률: 61%)
  • 외부감쇄기로 30dB의 감쇄가 일어났으므로, 측정된 신호레벨에서 30dB를 더해주면 원 신호레벨을 구할 수 있다. 따라서, -12dBm + 30dB = +18dBm 이므로 정답은 "+18 dBm" 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5. 지구주위의 궤도를 도는 위성으로 하여금 마이크로파 통신 시스템의 중계역할을 행하게 하는 통신방식을 무엇이라 하는가?

  1. FM통신
  2. 위성통신
  3. AM통신
  4. 단측파대통신
(정답률: 68%)
  • 위성통신은 지구 주위의 궤도를 도는 위성을 이용하여 마이크로파를 이용한 통신을 수행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지구 상의 어떤 지점에서도 통신이 가능하며, 장거리 통신에 적합합니다. 따라서 위성통신이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6. 고주파 선로에서 저항, 인덕턴스, 콘덴서 등이 균일하게 분포되는 회로를 무엇이라 하는가?

  1. 무한장 선로
  2. 유한장 선로
  3. 도파선로
  4. 분포정수회로
(정답률: 61%)
  • 고주파 선로에서 저항, 인덕턴스, 콘덴서 등이 균일하게 분포되는 회로를 "분포정수회로"라고 한다. 이는 고주파 신호가 전달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반사, 손실 등의 문제를 최소화하기 위해 고안된 회로로, 분포된 요소들이 고주파 신호를 균일하게 전달하도록 설계되어 있다. 따라서 분포정수회로는 고주파 신호 전달에 효과적인 회로로 사용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7. ADF의 방향탐지용으로서 야간오차를 경감하는데 사용되는 안테나는?

  1. 루프(Loop) 안테나
  2. 슬리브(Sleeve) 안테나
  3. 애드콕(Adcock) 안테나
  4. 웨이브(Wave) 안테나
(정답률: 66%)
  • 애드콕 안테나는 두 개 이상의 수직 안테나를 사용하여 방향탐지를 수행하는 안테나입니다. 이 안테나는 안테나 간의 각도를 조절하여 신호의 상대적인 강도를 비교하여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 방법은 야간 오차를 경감시키는 데 효과적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8. 다음 중 안테나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단, 빛의 속도(c)는 3×108m/s 이다.)

  1. 다이폴안테나는 안테나 이득 측정 시 표준안테나로 많이 사용된다.
  2. 안테나의 지향성 척도는 빔폭이다.
  3. 1/4파장 수직안테나를 접지면 안테나라고 한다.
  4. 150MHz 대의 1/4 파장 수직안테나의 길이는 1m 이다.
(정답률: 4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9. 다음 중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기기는?

  1. Inverter
  2. Converter
  3. Rectifier
  4. Rotary Joint
(정답률: 65%)
  • Inverter는 직류전력을 교류전력으로 변환하는 기기이다. Inverter는 직류전원을 교류전원으로 변환하여 전기 모터 등 교류전기 기기에 전력을 공급할 수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0. 다음 중 2개의 금속도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서로 마주보게 하여 정전용량을 가지게 한 소자는?

  1. 건전지
  2. 코일
  3. 저항
  4. 콘덴서
(정답률: 58%)
  • 콘덴서는 2개의 금속도체를 일정한 간격으로 마주보게 하여 정전용량을 가지게 한 소자입니다. 이는 전기적으로 축적된 에너지를 저장하고, 전기회로에서 필요한 용량을 제공하는 역할을 합니다. 따라서 콘덴서가 정답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보안담당관의 임명 및 임무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보안담당관은 각급 기관에서 임명한다.
  2. 중앙전파관리소장이 각급 기관의 보안담당관을 임명한다.
  3. 보안담당관은 자체 보안업무를 관리한다.
  4. 보안담당관은 비밀소유현황 조사를 한다.
(정답률: 58%)
  • 정답은 "보안담당관은 자체 보안업무를 관리한다."이다.

    중앙전파관리소장이 각급 기관의 보안담당관을 임명하는 이유는 중앙에서 통제하여 보안 업무를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함이다. 보안담당관은 각급 기관에서 임명되며, 비밀소유현황 조사를 수행하고 보안 업무를 관리하는 역할을 담당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2. 다음 중 통신보안이 필요한 요인으로 볼 수 없는 것은?

  1. 북한을 비롯하여 각국의 통신정보 수집능력이 강화되고 있다.
  2. 전기통신의 고도화에 따라 그 이용도가 날로 증가되고 있다.
  3. 전기통신은 풍부한 정보의 원천이 되고 있다.
  4. 통신장비에 의한 무선통신의 도청이 감소되고 있다.
(정답률: 67%)
  • 정답: "통신장비에 의한 무선통신의 도청이 감소되고 있다."

    설명: 통신보안이 필요한 요인으로는 각국의 통신정보 수집능력 강화, 전기통신의 이용 증가, 전기통신의 정보 원천성 등이 있습니다. 하지만 통신장비에 의한 무선통신의 도청이 감소되고 있다는 것은 오히려 통신보안이 필요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이는 최근 무선통신 기술의 발전으로 암호화 기술 등이 적용되어 무선통신의 보안성이 높아졌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3. 지리적 여건상 우리나라 무선통신의 보안상 상당히 불리한 조건하에 있는 설정이다. 다음 중 지정학적 고려할 때 통신보안의 취약성과 관련이 가장 적은 것은?

  1. 북쪽-북한
  2. 서쪽-중국
  3. 동쪽-일본
  4. 남쪽-호주
(정답률: 70%)
  • 정답: "남쪽-호주"

    설명: 지리적으로 남쪽에 위치한 호주는 우리나라와 멀리 떨어져 있기 때문에 무선통신을 통한 해킹 등의 공격이 상대적으로 어렵습니다. 따라서 남쪽-호주 지역은 다른 보기들에 비해 통신보안의 취약성과 관련이 적습니다. 반면에 북쪽-북한, 서쪽-중국, 동쪽-일본은 우리나라와 인접해 있기 때문에 보안상 취약한 지역으로 분류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4. 통신보안의 취약성 중 제3자의 방해를 당할 우려가 가장 높은 통신수단으로 짝지어진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전령통신-시호통신
  2. 시호통신-음향통신
  3. 음향통신-전기통신
  4. 전기통신-전령통신
(정답률: 37%)
  • 시호통신은 소리를 이용한 통신으로, 제3자가 동일한 주파수를 사용하여 방해할 수 있기 때문에 취약성이 높습니다. 음향통신은 시호통신과 마찬가지로 소리를 이용하지만, 주파수를 변경하여 방해를 어렵게 만들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시호통신-음향통신이 제3자의 방해를 당할 우려가 가장 높은 통신수단으로 짝지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5. 각급 기관의 장은 비밀소유현황을 조사하여 국가정보원장에게 연간 몇 회 통보하여야 하는가?

  1. 1회
  2. 2회
  3. 4회
  4. 6회
(정답률: 54%)
  • 각급 기관의 장은 비밀소유현황을 연간 2회 국가정보원장에게 통보하여야 합니다. 이는 국가정보원이 국가 안보를 위해 필요한 정보를 수집하고 분석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또한, 비밀 유출 등의 사고가 발생할 경우 즉각 대응하기 위해 비밀소유현황을 파악하는 것이 중요하기 때문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6. 다음 중 통신내용 분석에 해당되는 것은?

  1. 하나하나의 통신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요한 통신정보를 수집한다.
  2. 통신망의 구성현황을 파악하여 그 기관의 행동 동태를 분석한다.
  3. 암호를 해독하여 비밀내용을 알아낸다.
  4. 통신제원을 분석하여 탐지활동을 원만히 지원한다.
(정답률: 65%)
  • "하나하나의 통신내용을 종합적으로 분석하여 중요한 통신정보를 수집한다."가 통신내용 분석에 해당된다. 이는 통신 데이터를 수집하고 분석하여 중요한 정보를 추출하는 과정을 의미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7. 다음 중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는 것은?

  1. 통신 제원을 장기간 유지한다.
  2. 통신사 개인특성을 노출한다.
  3.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한다.
  4. 불필요한 전파를 계속 발사한다.
(정답률: 68%)
  • 보안장비를 설치 운용하는 것은 외부로부터의 침입이나 해킹 등의 공격을 막기 위한 방어 조치이기 때문에 도청을 방지하려는 조치로 볼 수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8. 다음 중 통신망 구축 시 보안대책으로 틀린 것은?

  1. 통신망 관리책임자의 보고체계 다원화
  2. 통신장비 수급관리 시 보안대책 수립
  3. 보안자재 및 보안장비의 설치운용
  4.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 의무화
(정답률: 69%)
  • "통신망 관리책임자의 보고체계 다원화"가 틀린 것이다. 이는 보안대책이 아니라 조직 내 보고체계를 다양화하여 보안사고 발생 시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다. 통신망 구축 시 보안대책으로는 "통신장비 수급관리 시 보안대책 수립", "보안자재 및 보안장비의 설치운용", "통신망 신·증설 시 통신보안대책 수립 의무화" 등이 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9. 기만통신을 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의 조치로 옳은 것은?

  1. 송신출력을 줄인다.
  2. 통신속도를 빠르게 한다.
  3. 통신을 중단한다.
  4. 송신출력을 높인다.
(정답률: 69%)
  • 기만통신을 당하고 있다고 느낄 때는 통신을 중단하는 것이 가장 옳은 조치이다. 이는 기만통신을 당하는 상황에서는 상대방이 보내는 정보가 신뢰할 수 없기 때문이다. 따라서 통신을 중단하여 더 이상 위험한 정보를 받지 않도록 하는 것이 중요하다. 다른 보기들은 기만통신을 막는 데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0. 다음 중 통신보안용 암호자재의 제작에 관한 사항으로 틀린 것은?

  1. 자재의 제작은 자체 제작시설을 이용함을 원칙으로 한다.
  2. 자재의 실수요 부수 외 예비용은 3부를 초과하여 제작할 수 없다.
  3. 보안담당관은 자체제작과정을 감독하고 조판부분을 회수 보관하여야 한다.
  4. 자재의 표지 및 내용문 상단 중앙에는 “대외비” 표시를 하여야 한다.
(정답률: 48%)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4과목: 영어

51. 항공무선 교신에서 나의 송신에 대한 상대국의 수신 상태를 알려고 질문하는 용어는?

  1. Adivice me the receiving level.
  2.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
  3. What is your listening status?
  4. How do you read me?
(정답률: 80%)
  • "How do you read me?"는 상대방이 나의 송신을 잘 받았는지 확인하기 위해 묻는 질문입니다. "Read"는 여기서 "이해하다"라는 의미로 사용되며, 상대방이 나의 송신을 잘 이해하고 받았는지를 묻는 것입니다. 따라서 "Advice me the receiving level."은 "수신 레벨을 알려주세요."라는 의미이고, "Report your receiving condition."은 "당신의 수신 상태를 보고해주세요."라는 의미입니다. "What is your listening status?"는 "당신의 수신 상태는 어떻게 되나요?"라는 의미이며, "listening"은 여기서 "듣는 것"을 의미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2. 다음 설명이 나타내는 용어는 무엇인가?

  1. ADS
  2. ATIS
  3. SSR
  4. TIS
(정답률: 67%)
  • ADS는 Automatic Dependent Surveillance의 약자로, 항공기가 GPS를 통해 자신의 위치와 상태 정보를 지상국에 전송하여 공중교통 관제원이 항공기의 위치와 상태를 실시간으로 파악할 수 있도록 하는 시스템이다. 그림에서 보이는 것은 ADS-B(ADS Broadcast)로, 항공기가 자신의 정보를 주변 항공기와 지상국에 브로드캐스트하는 방식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3. 다음 문장을 올바르게 해석한 것은?

  1.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중지가 촉구된다.
  2.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단측파대 무선전신의 전송을 중지한다.
  3.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이 장려된다.
  4.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단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이 장려된다.
(정답률: 73%)
  • "주관청은 고정업무에서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중지가 촉구된다."는 주관청에서는 양측파대 무선전화의 전송을 중지하도록 촉구하고 있다는 뜻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4. 항공무선통신에서 숫자를 나타내는 표현으로 적합하지 않은 것은?

  1. Numbers are used in almost every radio call
  2. "10" should be pronounced "ten"
  3. "11,000" is pronounced "one one thousand"
  4. All numbers are spoken by pronouncing each digit separately except for whole hundreds and thousands
(정답률: 72%)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5.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해당되는 기간은?

  1. Three years
  2. Four years
  3. Five years
  4. Six years
(정답률: 66%)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6. When an error has been made in transmission, which word should be spoken?

  1. Clear
  2. Correction
  3. Advice
  4. Say Again
(정답률: 74%)
  • "Correction" should be spoken because it indicates that an error has been made and that the speaker is correcting it. The other options do not convey the same meaning and may cause confusion or misunderstandings.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7.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들어갈 단어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 distress, PAN PAN
  2. distress, MAYDAY
  3. emergency, PAN PAN
  4. emergency, MAYDAY
(정답률: 56%)
  • 이 문장은 비행기가 위험 상황에 처한 상황에서 발송하는 비상 호출에 대한 내용이다. "distress"는 비행기가 심각한 위험 상황에 처한 경우에 사용되는 호출이고, "PAN PAN"은 비행기가 중요하지만 심각하지 않은 상황에 처한 경우에 사용되는 호출이다. 따라서, 이 문장에서 밑줄 친 부분에는 "distress, PAN PAN"이 들어가야 한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8. 항공통신의 송신내용 중에 ‘I READ BACK' 이란 용어의 뜻은?

  1. Wait and I will call you
  2. Annual the previously transmitted clearance
  3. Permission for proposed action granted
  4. Repeat my message back to me
(정답률: 79%)
  • 'I READ BACK'은 상대방이 자신이 전송한 메시지를 다시 읽어서 확인해주기를 요청하는 용어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Repeat my message back to me"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59. 다음 문장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Cleared For Take-off
  2. Circle To Runway
  3. Cleared To Land
  4. Cleared To TAXI
(정답률: 78%)
  • 이 문장은 항공 용어에 대한 설명이다. "Cleared To Land"는 비행기가 착륙할 수 있는 것을 허가하는 용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Cleared For Take-off"은 이륙을 허가하는 용어, "Circle To Runway"는 비행기가 공항 주변을 돌아가며 착륙 준비를 하는 것을 의미하는 용어, "Cleared To TAXI"는 비행기가 이동할 수 있는 것을 허가하는 용어이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0. 다음 중 영문통화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오류 신고가 접수된 문제입니다. 반드시 정답과 해설을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1. I : India
  2. V : Victory
  3. 9 : Novenine
  4. 소수점 : Decimal
(정답률: 75%)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1. 다음 괄호 안에 알맞은 발음은?

  1. AIT
  2. I-IT
  3. E-IT
  4. EI-TO
(정답률: 61%)
  • 이 발음은 "AIT"입니다.

    이유는 다음과 같습니다.

    - "A"는 알파벳 A의 발음과 같습니다.
    - "I"는 알파벳 I의 발음과 같습니다.
    - "T"는 알파벳 T의 발음과 같습니다.

    따라서, "AIT"는 알파벳 A, I, T의 발음을 합쳐서 이루어진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2. What is a definition of "OVER" in aviation radio phrase?

  1. My transmission is ended.
  2.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3. Let me know that you have received and understand this message.
  4. This conversation is ended and no response is expected.
(정답률: 65%)
  • "OVER" in aviation radio phrase means "My transmission is ended and I expect a response from you." It is used to indicate that the speaker has finished speaking and is now waiting for a response from the listener.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3. 항공통신의 송신내용 끝에 사용하는 용어로서 “교신은 끝났고 응답을 기대하지 않음”의 뜻을 갖는 것은?

  1. Out
  2. Over
  3. End
  4. Completed
(정답률: 74%)
  • "Out"은 항공통신에서 송신내용의 끝을 나타내며, 상대방으로부터의 응답을 기대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따라서 이 용어는 교신이 완료되었음을 나타내는 용어인 "Completed"와 유사하지만, "Completed"는 응답을 받았음을 나타내는 반면 "Out"은 응답을 기대하지 않음을 나타냅니다. "Over"는 상대방의 응답을 기다리는 상태를 나타내며, "End"는 교신이 종료되었음을 나타내지만 응답 여부는 명시하지 않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4. 다음 중 “ROGER"의 의미에 대한 설명으로 맞는 것은?

  1. I've received all of your transmission.
  2. Can be used to answer a question requiring yes or no?
  3. Ready to take off.
  4. Ready to touchdown.
(정답률: 83%)
  • "I've received all of your transmission."이 정답인 이유는 "ROGER"가 무선 통신에서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다는 것을 의미하는 응답으로 사용되기 때문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ROGER"의 다른 의미를 나타내는 것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5. 다음 중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 의 발음이 틀린 것은?

  1. A : AL FAH
  2. B : BRAI BOU
  3. E : ECK OH
  4. G : GOLF
(정답률: 74%)
  • B : BRAI BOU가 틀린 발음입니다. International phonetic alphabet에서 B는 "Bravo"로 발음됩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6. How can you read 4,500 feet in ATC?

  1. "FOUR FIVE ZERO"
  2. "FOUR POINT FIVE"
  3. "FOUR - FIVE HUNDRED"
  4. "FOUR THOUSAND FIVE HUNDRED"
(정답률: 68%)
  • The correct way to read 4,500 feet in ATC is "FOUR THOUSAND FIVE HUNDRED" because it follows the standard phraseology for altitude reporting in aviation. The other options are incorrect because they do not accurately represent the numerical value of the altitude. "FOUR FIVE ZERO" is too abbreviated and could be confused with other altitudes, "FOUR POINT FIVE" is not a valid altitude and "FOUR - FIVE HUNDRED" is not a standard phraseology.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7. Who is most responsible for collision avoidance in an alert area?

  1. All pilots
  2. Air Traffic Control
  3. the controlling agency
  4. Flight operations manager
(정답률: 65%)
  • 모든 조종사가 충돌 회피에 대해 책임이 있습니다. 경보 구역에서는 항공교통관제(ATC)나 제어 기관(the controlling agency)이 조종사에게 충돌 회피를 지시할 수 있지만, 조종사는 항상 안전 운항을 위해 주의해야 합니다. 따라서, 모든 조종사가 충돌 회피에 대한 책임을 지니고 있습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8.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알맞은 것은?

  1. Three
  2. Six
  3. Nine
  4. Ten
(정답률: 59%)
  • 본 해설은 비추 누적갯수 초과로 자동 블라인드 되었습니다.
    (AI해설 오류가 많아 비추 2개 이상시 자동 블라인드 됩니다.)
    해설을 보시기 원하시면 클릭해 주세요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69. What is the meaning when a steady red light signal is directed from the control tower to someone in the landing area?

  1. Stop
  2. Permission to cross landing area or to move onto taxiway
  3. Vacate maneuvering area in accordance with local instructions
  4. Move off the landing area or taxiway and watch out for aircraft
(정답률: 70%)
  • When a steady red light signal is directed from the control tower to someone in the landing area, it means "Stop."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70.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절한 것은 무엇인가?

  1. 118.0 and 118.8 MHz
  2. 121.5 and 243.0 MHz
  3. 123.0 and 119.0 MHz
  4. 135.0 and 247.0 MHz
(정답률: 69%)
  • 이 그림은 비행기에서 사용하는 무전기의 주파수를 나타내고 있습니다. 비행기가 비상 상황에 처했을 때, 121.5 MHz 주파수를 사용하여 구조 요청을 보낼 수 있습니다. 또한, 243.0 MHz 주파수는 비상 상황에서 통신을 위한 보조 주파수로 사용됩니다. 따라서, 정답은 "121.5 and 243.0 MHz" 입니다.
profile_image
1

*오류신고 접수시 100포인트 지급해드립니다.

< 이전회차목록 다음회차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