항공무선통신사 필기 기출문제복원 (2019-10-12)

항공무선통신사
(2019-10-12 기출문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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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과목: 전파법규

1.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운용할 수 있는 종사범위에 해당하는(포함되는) 자격종목은?

  1. 전파전자통신기능사
  2. 무선설비기능사
  3. 제3급 아마추어 무선기사(전화급)
  4. 제2급 아마추어 무선기사
(정답률: 76%)
  •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은 항공기 내부에서 무선통신을 운용할 수 있는 자격을 갖추고 있습니다. 이에 따라 해당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운용할 수 있는 종사범위는 항공기 내부에서의 무선통신에 한정됩니다. 따라서, 항공무선통신사 자격증을 가진 사람이 운용할 수 있는 자격종목은 '제3급 아마추어 무선기사(전화급)'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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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 다음 중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닌 것은?

  1. 항공기를 위한 무선항행국의 무선설비의 통신운용(무선전신 제외)
  2. 레이다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
  3. 무선항행국 설비 중 안테나 공급전력 500(W)이상의 기술 운용
  4. 항공기에 개설하는 무선설비의 외부조정의 기술운용(무선전신 및 다중 무선설비 제외)
(정답률: 79%)
  • "무선항행국 설비 중 안테나 공급전력 500(W)이상의 기술 운용"은 항공무선통신사의 종사범위가 아닙니다. 이는 무선항행국 설비의 기술 운용 중에서도 특정 조건을 충족하는 경우에만 해당되는 것으로, 항공무선통신사의 일반적인 업무 범위를 벗어나기 때문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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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에 있어서 통신의 우선순위가 가장 우선인 것은?

  1.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2.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관한 통신
  3.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4. 항공기의 정상운항에 관한 통신
(정답률: 72%)
  • 정답은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입니다. 항공기가 다른 항공기와 충돌하지 않도록 하기 위해서는 항공기의 위치와 방향을 정확하게 파악해야 합니다. 이를 위해 무선방향탐지 시스템이 사용되며, 이 시스템은 항공기 간의 통신을 통해 작동합니다. 따라서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은 항공기의 안전운항에 직접적으로 영향을 미치므로, 다른 통신보다 우선순위가 높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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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 다음 중 전파와 관련된 용어의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무선설비라 함은 전파를 보내거나 받는 전기적 시설을 말한다.
  2. 송신설비라 함은 송신장치에서 발생하는 고주파에너지를 공간에 복사하는 설비를 말한다.
  3. 무선탐지라 함은 무선항행 외의 무선측위를 말한다.
  4. 안테나 공급전력이란 안테나의 급전선에 공급되는 전력을 말한다.
(정답률: 6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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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 다음 중 항공기국의 조난 통보 내용이 아닌 것은?

  1. 우선순위 약어 “KK”
  2. 조난 항공기의 식별표지
  3. 조난 항공기의 위치
  4. 조난의 종류∙상황과 필요로 하는 구조의 종류
(정답률: 75%)
  • 정답은 "우선순위 약어 “KK”"입니다. 이는 항공기국에서 조난 상황을 판단하고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약어로, 조난 상황의 심각도에 따라 KK1, KK2, KK3 등으로 구분됩니다. 이 약어는 조난 통보 내용이 아니라 조난 상황을 판단하기 위한 정보입니다. 따라서 다른 보기들은 모두 조난 통보 내용에 해당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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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 무선전화에 의한 경보신호는 교대로 송신하는 실질적인 정현파인 가청주파수가 다른 2음으로 구성된다. 그 2음의 주파수는?

  1. 2,200[Hz], 1,000[Hz]
  2. 2,200[Hz], 1,300[Hz]
  3. 2,200[Hz], 1,500[Hz]
  4. 2,200[Hz], 1,800[Hz]
(정답률: 76%)
  • 무선전화에 의한 경보신호는 교대로 송신되며, 이는 가청주파수로 구성된다. 이 가청주파수는 실질적인 정현파이며, 두 개의 주파수로 구성된다. 이 문제에서는 두 개의 주파수가 무엇인지 묻고 있으므로, 주어진 보기 중에서 두 개의 주파수를 비교해보면 "2,200[Hz], 1,300[Hz]"가 유일하게 다른 주파수들과 구분되는 것을 알 수 있다. 따라서 정답은 "2,200[Hz], 1,300[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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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 다음 중 항공이동업무 통신에 있어 우선순위가 가장 하위인 것은?

  1. 기상통보에 관한 통신
  2. 조난통신
  3. 무선방향탐지에 관한 통신
  4. 긴급통신
(정답률: 7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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8. 항공무선통신업무국에서 행하는 호출순서를 바르게 나타낸 것은?

  1. 자국의 호출부호 - “DE” - 상대국의 호출부호 – 청수주파수를 표시하는 약어
  2. 자국의 호출부호 – 상대국의 호출부호 - “DE” - 청수주수를 표시하는 약어
  3. 상대국의 호출부호 - “DE” - 자국의 호출부호 – 우선순위를 표시하는 약어
  4. 상대국의 호출부호 - 자국의 호출부호 - “DE” - 우선순위를 표시하는 약어
(정답률: 68%)
  • 항공무선통신에서는 상대방을 호출할 때 상대국의 호출부호를 먼저 부르고, 그 다음에 자국의 호출부호를 부르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이는 상대방이 자신을 먼저 인지하고 자신이 상대방을 호출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기 위함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상대국의 호출부호 - “DE” - 자국의 호출부호 – 우선순위를 표시하는 약어"입니다. 청수주파수를 표시하는 약어는 호출 이후에 사용되는 정보이므로 호출순서와는 관련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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9. 다음 중 수신설비가 충족하여야 할 조건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선택도가 적을 것
  2. 감도는 낮은 신호입력에서도 양호할 것
  3. 내부잡음이 적을 것
  4. 수신주파수는 운용범위 이내일 것
(정답률: 86%)
  • 선택도가 적을 것이 옳지 않은 것이다. 선택도란 수신기가 원하는 주파수를 선택적으로 받아들이는 능력을 말하는데, 선택도가 높을수록 원하는 주파수를 정확하게 수신할 수 있다. 따라서 수신설비가 충족하여야 할 조건 중 선택도가 적을 것이라는 조건은 옳지 않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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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0. 다음 중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과학기술정보 통신부장관이 취할 수 있는 조치로 틀린 것은?

  1.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
  2. 무선국의 변경
  3. 무선국의 운용제한
  4. 무선국의 운용정지
(정답률: 78%)
  •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가 틀린 것입니다. 과학기술정보 통신부장관은 비상사태가 발생하거나 혼신방지상 필요한 경우 무선국의 변경, 운용제한, 운용정지 등의 조치를 취할 수 있습니다. 하지만 무선종사자 기술자격정지는 해당 기술자의 개인적인 문제와 관련된 조치이므로, 비상사태와는 직접적인 연관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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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1. 다음 중 전파형식 'A3E'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주반송파의 변호형식이 진폭변조이고 양측파대이다.
  2. 주반송파를 변조시키는 신호의 특성이 아날로그 정보를 포함하는 단일채널이다.
  3. 송신할 정보가 전화이다.
  4.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한 것이다.
(정답률: 71%)
  • 4조건 부호로서 각각의 조건이 신호소자를 표시한 것은 A3E의 특징이 아니라, AM 방식의 특징입니다. A3E는 주파수 변조 방식으로, 주파수를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입니다. 따라서 4번은 틀린 설명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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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2. 무선국 준공기한의 연장은 얼마를 초과할 수 없는가?

  1. 6개월
  2. 8개월
  3. 10개월
  4. 1년
(정답률: 66%)
  • 무선국 준공기한의 연장은 최대 1년까지 가능합니다. 이는 국가통신위원회의 무선설비규정에서 규정된 사항으로, 이 기간을 초과하면 추가적인 심사와 승인이 필요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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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3. 무선국 개설허가의 허가유효기간은 최대 몇 년의 범위 내에서 정할 수 있는가?

  1. 1년
  2. 5년
  3. 7년
  4. 10년
(정답률: 55%)
  • 무선국 개설허가의 허가유효기간은 전파법 시행령 제18조에 따라 최대 7년까지 정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보기 중에서 정답은 "7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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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4. 다음 중 무선국의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옳은 것은?

  1. 실용화 시험국 : 3년
  2. 항공국 : 5년
  3. 실험국 : 2년
  4. 헬리콥터 및 경량항공기의 의무항공기국 : 1년
(정답률: 72%)
  • 항공국의 무선국 정기검사 유효기간이 5년인 이유는 항공교통법 제70조에 따라 항공국이 항공기의 안전을 보장하기 위해 무선국의 정기검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따라 항공국에서는 무선국의 안전성을 유지하기 위해 5년마다 정기검사를 실시하도록 규정하고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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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 허가를 받지 아니하고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이를 운용한 자에 대한 벌칙은?

  1. 1년 이하의 징력 또는 1천만원 이하의 벌금
  2. 3년 이하의 징력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
  3. 5년 이하의 징력 또는 5천만원 이하의 벌금
  4. 10년 이하의 징력 또는 1억원 이하의 벌금
(정답률: 61%)
  •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것은 국가에서 정한 규정에 따라야 하기 때문에, 허가를 받지 않고 개설하거나 운용하는 것은 불법이다. 따라서 이를 위반한 자는 법적으로 처벌을 받아야 하는데, 이 때의 처벌은 벌금이나 징역이 될 수 있다. 이 문제에서는 벌금과 징역 중에서 어떤 것이 적용될지를 묻고 있으며, 무선국을 개설하거나 운용한 경우에는 상대적으로 경미한 벌칙이 적용된다. 따라서 정답은 "3년 이하의 징력 또는 3천만원 이하의 벌금"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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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6. 다음 중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 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닌 것은?

  1. 정당한 사유없이 계속하여 3개월 동안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
  2. 부정한 방법으로 무선국의 허가를 받은 경우
  3. 개설허가 받은 항공국을 준공검사 받지 않고 운용한 경우
  4. 전파사용료를 납부하지 아니한 경우
(정답률: 66%)
  • 정당한 사유없이 계속하여 3개월 동안 무선국의 운용을 휴지한 경우는 무선국 운용의 중단이나 일시적인 중단이 아니라, 무선국 운용을 계속하지 않은 것으로 인정되는 경우이기 때문에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가 아닙니다. 다른 보기들은 무선국 운용에 대한 불법적인 행위나 규정 위반 등으로 인해 과학기술정보통신부장관이 무선국의 허가를 취소할 수 있는 경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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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7.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는 회전식 무선표지업무를 행하는 무선설비는?

  1. DME(Distance Measurement Equipment)
  2.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3. 마아커비콘(Marker Becon)
  4. 글라이드패스(Glide Path)
(정답률: 80%)
  • VOR(VHF Omnidirectional radio range)는 전파를 전방향으로 발사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무선설비입니다. 이는 비행기가 VOR 근처를 지나갈 때 VOR에서 발사된 전파를 수신하여 비행기의 위치를 파악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VOR는 항공기의 항로 및 위치 파악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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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8. 다음 중 전파규칙(RR)에서 규정한 항공기국의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 검사관은 조사 목적으로 무선국 허가증의 제시를 요구할 수 있다.
  2. 무선설비기술기준의 적합여부에 대하여 무선설비를 검사 할 수 있다.
  3. 검사관은 통신사의 자격증 제시를 요구 할 수 있다.
  4. 검사관은 통신사에게 직무에 관한 전문지식의 입증을 요구 할 수 있다.
(정답률: 7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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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 다음 중 전파규칙(RR)의 항공업무에서 규정한 무선전화통신사 일반 자격증 소지자(Radiotelephone Operator's General Certificate)의 업무로 옳은 것은?

  1. 모든 항공기국의 무선전신 업무
  2. 모든 항공국의 무선전신업무
  3. 모든 항공기국 또는 항공기지구국의 무선전화 업무
  4. 모든 항공국의 무선전신 업무 및 항공지구국의 무선전화 업무
(정답률: 62%)
  • 정답은 "모든 항공기국 또는 항공기지구국의 무선전화 업무"입니다.

    전파규칙(RR)은 항공업무에서 무선전화통신사 일반 자격증 소지자가 수행할 수 있는 업무를 규정하고 있습니다. 이 규칙에 따르면 무선전화통신사 일반 자격증 소지자는 항공기국 또는 항공기지구국의 무선전화 업무를 수행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모든 항공기국 또는 항공기지구국의 무선전화 업무"가 옳은 답입니다. 다른 보기들은 항공기국이나 항공지구국이 아닌 항공국 전체의 무선전화 업무를 포함하거나 항공지구국의 업무를 제외하고 있기 때문에 옳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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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0. 국제전기통신연합(ITU) 전권위원회의는 몇 년마다 개최되는가?

  1. 3년
  2. 4년
  3. 7년
  4. 10년
(정답률: 68%)
  • ITU 전권위원회는 국제전기통신연합의 중요한 결정을 내리는 기구 중 하나이며, 이 회의는 보통 4년마다 개최됩니다. 이는 ITU의 기본규약에 명시되어 있으며, 이 기간 동안 ITU 회원국들은 전 세계적인 전기통신 분야의 발전과 관련된 중요한 문제들을 논의하고 결정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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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과목: 기초전파공학

21. 다음 중 백색잡음의 특징으로 틀린 것은?

  1. 확률변수로는 가우시안 형태를 갖는다.
  2. 모든 형태의 전자장비와 매체에서 나타난다.
  3. 열 잡음온도에 따라 잡음의 크기가 달라진다.
  4. 동일 대역폭에서 주파수가 올라갈수록 잡음전력이 커진다.
(정답률: 4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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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2. 증폭기의 주파수 체배시 가장 많이 쓰는 증폭방식은?

  1. A급
  2. B급
  3. C급
  4. D급
(정답률: 51%)
  • C급 증폭기는 효율이 높고, 비교적 저렴하며, 작은 크기로도 큰 출력을 내는 등 다양한 장점이 있기 때문에 가장 많이 사용되는 증폭방식입니다. A급과 B급은 효율이 낮아 열 발생이 많고, D급은 효율이 높지만 왜곡이 많아 사용이 제한적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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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3.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가 지시하는 거리의 단위는?

  1. NM
  2. SM
  3. km
  4. feet
(정답률: 52%)
  • DME는 "NM" 즉, Nautical Mile(해리) 단위로 거리를 측정합니다. 이는 항공기에서 사용되는 표준 거리 단위이며, 1해리는 약 1.852km에 해당합니다. 따라서 DME가 지시하는 거리의 단위는 N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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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 수신기의 성능 중 어느 정도 약한 전파까지 수신 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것은?

  1. 안정도
  2. 선택도
  3. 감도
  4. 충실도
(정답률: 55%)
  • 감도는 수신기가 얼마나 약한 전파까지 수신할 수 있는 능력이 있는지를 나타내는 성능 지표입니다. 따라서 정답은 감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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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5. 반송파 주파수가 118.025[MHz]인 AM 송신기에 음성주파수 1.0[kHz] ~3.0[kHz] 신호를 변조하여 송신하면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fUSB)와 하측파대 최저주파수(fLSB)는 얼마인가?

  1.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2. fUSB = 118.026[MHz], fLSB = 118.024[MHz]
  3. fUSB = 118.028[MHz], fLSB = 118.024[MHz]
  4. fUSB = 118.026[MHz], fLSB = 118.022[MHz]
(정답률: 50%)
  • AM 변조에서, 상측파대 최고 주파수와 하측파대 최저 주파수는 각각 원래의 반송파 주파수에서 변조 신호의 최대 주파수와 최소 주파수를 더하고 빼서 구할 수 있다. 따라서,

    fUSB = 118.025[MHz] + 3.0[kHz] = 118.028[MHz]

    fLSB = 118.025[MHz] - 1.0[kHz] = 118.022[MHz]

    따라서, 정답은 "fUSB = 118.028[MHz], fLSB = 118.022[MHz]" 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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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6. 다음 중 디지털 변조 방식에서 정보 전송상 주파수(스펙트럼)의 이용 효율이 가장 좋은 방식은?

  1. 16QAM(Quadrature Amplitude Modulation)
  2. FSK(Frequency Shift Keying)
  3. BPSK(Binary Phase Shift Keying)
  4. QPSK(Quadrature Phase Shift Keying)
(정답률: 48%)
  • 16QAM은 4개의 비트를 한 번에 전송할 수 있으며,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기 때문에 정보 전송상 주파수(스펙트럼)의 이용 효율이 가장 좋은 방식입니다. FSK는 주파수를 변조하여 정보를 전송하는 방식이지만,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하지 못해 효율이 떨어집니다. BPSK와 QPSK는 주파수 대역폭을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지만, 한 번에 전송할 수 있는 비트 수가 적어 16QAM보다 효율이 떨어집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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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7. 다음 중 항공정보통신시설의 단파무선통신(HF Radio)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송신되는 측파대는 LSB(하측파대)를 사용하여야 한다.
  2. 주파수 안정도는 탑재장비의 경우 20[Hz], 지상 장비의 경우 10[Hz]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3. 항공기국의 장치에서 안테나 전송로에 공급하는 첨두 포락선 전력은 400[W]를 초과하지 않아야 한다.
  4. 운용방식은 단일채널 단신방식이여야 한다
(정답률: 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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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8. 다음 중 항공기의 계기착륙장치(ILS)와 관계없는 것은?

  1. 로칼라이저
  2. 글라이드패스
  3. 마아커비콘
  4. 레이다
(정답률: 55%)
  • ILS는 로칼라이저와 글라이드패스, 마아커비콘으로 구성되어 항공기의 정확한 착륙을 도와주는 시스템입니다. 하지만 레이다는 항공기의 위치를 파악하는 기술로, ILS와는 직접적인 연관성이 없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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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9.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 장비 중 항공기에 탑재되어 질문 Pusle를 발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1. Transponder
  2. Radar
  3. Interrogator
  4. ATC(Air Traffic Control)
(정답률: 41%)
  • DME(Distance Measuring Equipment)는 항공기에 탑재된 장비 중 하나로, 항법 및 비행 안전을 위해 사용됩니다. DME는 항공기와 지상국 간의 거리를 측정하기 위해 Pulse를 발사합니다. 이 Pulse를 발사하는 장비는 "Interrogator"입니다. Transponder는 항공기에서 발사된 Pulse를 수신하고, 이를 다시 지상국으로 전송하여 거리를 측정합니다. Radar는 전자기파를 이용하여 대상물의 위치를 파악하는 장비이며, ATC(Air Traffic Control)는 항공교통관제를 담당하는 기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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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 다음 중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 저이득이어야 한다.
  2. 잡음 온도가 낮아야 한다.
  3. 고지향성을 가져야 한다.
  4. 광대역성을 가져야 한다
(정답률: 58%)
  • 정답: "저이득이어야 한다."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 중에서는 고지향성과 광대역성이 필요하며, 잡음 온도가 낮아야 합니다. 그러나 이득이 너무 낮으면 신호를 적게 수신하게 되므로, 이득은 적당한 수준으로 유지해야 합니다. 따라서 "저이득이어야 한다"는 조건은 위성 지구국 안테나의 성능 조건에 해당하지 않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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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1. 다음 중 SSR(Secondary Surveillance Radar) 및 ATC(Air Traffic Control) 트랜스폰더에 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SSR에서 발사하는 질문 펄스를 모드 펄스(Mode Pulse)라 한다.
  2.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전파를 발사한다.
  3. ATC 트랜스폰더에서의 응답 펄스를 코드 펄스(Code Pulse)라 한다.
  4. ATC 트랜스폰더는 할당된 응답코드 및 고도를 응답한다.
(정답률: 48%)
  • 정답은 "SSR에서는 1,090[MHz]의 질문전파를 발사한다." 이다. SSR에서 발사하는 질문 펄스를 모드 펄스(Mode Pulse)라 하며, 이는 1,030[MHz]와 1,090[MHz]의 두 주파수를 사용한다. 1,030[MHz]는 모드 A와 C를 위해 사용되고, 1,090[MHz]는 모드 S를 위해 사용된다. 이는 비행기의 식별 정보와 고도 정보를 수집하기 위한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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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2. VOR(VMF Omni-directional Radio Range) Station으로 비행 시 CDI(Course Deviation Indicator)가 좌로 비켜졌다면 비행하는 항로로부터 항공기의 위치는?

  1. 항공기는 항로 좌측에 있다
  2. 항로에 재 신입시키기 위하여 우선회 한다.
  3. 항공기는 항로 우측에 있다
  4. 항로에 재신입 시키기 위하여 좌선회 한다.
(정답률: 5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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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3. 121[MHz] 송신기의 주파수를 주파수 측정기로 측정하였더니 주파수 편차가 –1,280[Hz]였다면 송신기에서 발사되는 실제 주파수는 얼마인가?

  1. 121,001,028[Hz]
  2. 121,128,000[Hz]
  3. 121,000,000[Hz]
  4. 120,998,720[Hz]
(정답률: 53%)
  • 주파수 편차는 실제 주파수와 측정된 주파수의 차이를 나타내는 값이다. 따라서 실제 주파수는 측정된 주파수에서 주파수 편차를 더해주면 된다.

    즉, 실제 주파수 = 측정된 주파수 + 주파수 편차

    여기서 측정된 주파수는 121[MHz]이므로,

    실제 주파수 = 121[MHz] - 1,280[Hz]

    = 120,998,720[Hz]

    따라서 정답은 "120,998,720[Hz]"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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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4. 다음 중 계기의 종류와 동작원리의 연결이 잘못된 것은?

  1. 가동철편형 – 자기장 내에 있는 철편에 작용하는 힘
  2. 유도형 – 자기장과 와전류의 상호작용
  3. 절전형 – 충전된 두 물체간에 작용하는 힘
  4. 가동코일형 – 열전쌍의 열전기력을 이용
(정답률: 44%)
  • 가동코일형은 열전쌍의 열전기력을 이용하여 작동하는데, 열전쌍은 두 종류의 금속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이 두 금속의 열팽창률이 다르기 때문에 열이 가해지면 전기적인 신호가 발생하여 작동하는 원리를 가지고 있습니다. 따라서, "가동코일형 – 열전쌍의 열전기력을 이용"이 올바른 연결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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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5. 주파수 60[MHz]인 반파장 다이폴 안테나의 실효길이는 약 몇 [m]인가?

  1. 1.6[m]
  2. 2.4[m]
  3. 3.6[m]
  4. 5.4[m]
(정답률: 36%)
  • 반파장 안테나의 길이는 λ/2로 계산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주파수 60[MHz]에서의 반파장은 다음과 같이 계산할 수 있습니다.

    λ/2 = c/f/2 = 3x10^8/60x10^6/2 = 2.5[m]/2 = 1.25[m]

    따라서, 반파장 안테나의 실효길이는 약 1.6[m]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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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6. 무지향표지시설(Non-Directional Beacon)의 주파수대와 주파수 허용 편차를 바르게 짝지은 것은?

  1. 190[kHz] ~ 1,750[kHz], ± 0.01[%]
  2. 190[kHz] ~ 1,750[kHz], ± 0.1[%]
  3. 108[kHz] ~ 117,975[kHz], ± 0.002[%]
  4. 108[kHz] ~ 117,950[kHz], ± 0.02[%]
(정답률: 42%)
  • 정답은 "190[kHz] ~ 1,750[kHz], ± 0.01[%]" 입니다.

    무지향표지시설은 비행기가 위치를 파악하기 위해 사용되는 항법 시설 중 하나로, 주파수를 이용하여 비행기에 신호를 보내어 위치를 알려줍니다. 이 때, 주파수대와 주파수 허용 편차는 매우 중요합니다.

    주파수대는 무지향표지시설에서 사용되는 주파수의 범위를 나타내며, 이 범위 내에서만 신호를 보내어야 합니다. 따라서 주파수대는 너무 좁지도 넓지도 않아야 합니다.

    주파수 허용 편차는 무지향표지시설에서 사용되는 주파수의 안정성을 나타내며, 이 값이 작을수록 더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따라서 주파수 허용 편차는 가능한 작아야 합니다.

    따라서 "190[kHz] ~ 1,750[kHz], ± 0.01[%]"가 정답입니다. 이 범위는 넓지 않으면서도 충분히 신호를 보낼 수 있는 범위이며, 주파수 허용 편차도 매우 작아서 정확한 위치 파악이 가능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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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7.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무엇이라 하는가?

  1. 펄스
  2. 정현파
  3. 파장
  4. 전자파
(정답률: 48%)
  • 전기장과 자기장이 직각으로 진행하는 파동을 전자파라고 한다. 이는 전자기파로서 전자와 자기장이 서로 상호작용하여 전파되는 현상을 의미한다. 이러한 전자파는 빛과 같은 속도로 진행하며, 무선 통신, 위성 통신, 라디오 등 다양한 분야에서 활용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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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8. ADF의 방향탐지용으로서 야간오차를 경감하는데 사용되는 안테나는?

  1. 루프(Loop) 안테나
  2. 슬리브(Sleeve) 안테나
  3. 애드콕(Adcock) 안테나
  4. 웨이브(Wave) 안테나
(정답률: 46%)
  • 애드콕 안테나는 두 개 이상의 수직 안테나를 사용하여 방향탐지를 수행하는데, 이 때 안테나 간의 각도 차이를 이용하여 방향을 결정합니다. 이러한 방식으로 야간 오차를 경감시킬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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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9. 다음 중 도체의 저항에 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 도체의 길이에 비례하고 고유저항과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2. 도체의 길이와 고유저항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3. 도체의 고유저항과 단면적에 비례하고 길이에 반비례한다.
  4. 도체의 온도가 상승하면 저항은 감소된다.
(정답률: 44%)
  • 도체의 저항은 도체의 길이와 고유저항에 비례하고 단면적에 반비례한다. 이는 저항의 공식인 R = ρL/A에서 유도될 수 있다. 여기서 R은 저항, ρ은 고유저항, L은 길이, A는 단면적을 나타낸다. 따라서 길이가 길어지면 저항도 커지고, 단면적이 작아지면 저항도 커진다. 반면 고유저항이 크면 저항도 커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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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0. 3[Ω]의 저항을 가지고 있는 도선에 3[A]의 전류를 흐르게 하려면 몇[V]의 전압이 필요한가?

  1. 1[V]
  2. 3[V]
  3. 6[V]
  4. 9[V]
(정답률: 57%)
  • 오예! 이 문제는 오므라이스가 쉽게 풀어줄 수 있어!

    전류(I) = 전압(V) ÷ 저항(R) 이라는 공식을 이용하면 쉽게 답을 구할 수 있어.

    여기서 주어진 전류는 3[A]이고, 저항은 3[Ω]이니까,

    3[A] = V[?] ÷ 3[Ω]

    이 식을 전압(V)에 대해 정리하면,

    V[?] = 3[A] × 3[Ω] = 9[V]

    따라서, 정답은 "9[V]"야!

    간단하게 말하면, 전압은 전류와 저항의 곱이니까, 3[A] × 3[Ω] = 9[V] 이렇게 계산할 수 있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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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과목: 통신보안

41. 다음 중 통신보안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노출된 정보의 분석에 대한 자연책 강구
  2. 국가기밀 누설 최소화
  3. 무선통신 억제
  4. 비밀누설가능성 사전 제거
(정답률: 54%)
  • 통신보안의 목적은 노출된 정보의 분석에 대한 자연책 강구, 국가기밀 누설 최소화, 비밀누설가능성 사전 제거입니다. 그러나 무선통신 억제는 통신보안의 목적이 아닙니다. 무선통신 억제는 무선 주파수를 이용한 불법적인 통신을 방지하기 위한 목적으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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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2. 다음 중 통신보안 측면에서 전기통신에 관한 설명으로 틀린 것은?

  1. 대량으로 보급되고 있는 신속한 통신 수단이다.
  2. 유선의 경우 선로에 직접 접속하여 도청할 수 있는 취약점이 있다.
  3. 전파를 이용한 전기통신은 원칙적으로 평문송신이 불가능하다
  4. 전령통신에 비하여 보안도가 낮다.
(정답률: 4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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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3. 통신보안도가 높은 순서에서 낮은 순서로 옳게 나열한 것은?

  1. 시호통신 – 전령통신 – 우편통신 – 음향통신
  2. 전기통신 – 음향통신 – 전령통신 – 시호통신
  3. 우편통신 – 시호통신 – 음향통신 – 전기통신
  4. 음향통신 – 전령통신 – 시호통신 – 우편통신
(정답률: 4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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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4. 다음 통신수단 중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은?

  1. 보안장비를 사용하고 있는 무선통신망
  2. 극초단파를 이용한 무선인쇄전신
  3. 보안자재를 사용하는 팩시밀리 통신망
  4. 보안장비를 사용하는 무선전화
(정답률: 56%)
  • 극초단파를 이용한 무선인쇄전신은 전파의 범위가 매우 제한적이며, 전파가 거의 차단되지 않는 환경에서만 통신이 가능하기 때문에 보안장비를 설치하기 어렵고, 전파가 누설될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통신보안이 가장 취약한 통신망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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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5. 국가비밀∙암호자재와 국가보안시설∙보호장비의 보호를 위하여 필요한 장소에 일정한 범위의 보호구역을 설정할 수 있다. 다음 중 이러한 보호구역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제한지역
  2. 제한구역
  3. 통제구역
  4. 통제지역
(정답률: 40%)
  • 보호구역은 국가비밀∙암호자재와 국가보안시설∙보호장비를 보호하기 위해 설정되는 일정한 범위의 구역을 말한다. 이 중에서도 통제지역은 보호구역 중에서 가장 엄격한 통제가 이루어지는 구역으로, 출입통제, 통제구역 내부에서의 이동제한 등이 이루어진다. 따라서 "통제지역"이 이러한 보호구역에 해당되지 않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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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6. 방향탐지란?

  1. 전파의 특성탐지
  2. 전파의 도래방향 탐지
  3. 전파의 송신출력 측정
  4. 불법전파의 주파수 확인
(정답률: 57%)
  • 방향탐지는 전파의 도래방향을 탐지하는 기술이다. 이를 통해 전파를 발생시키는 송신기의 위치나 불법전파의 발생지를 파악할 수 있다. 따라서 "전파의 도래방향 탐지"가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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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7. 다음 중 기만통신을 피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은 것은?

  1. 상호간에 약정된 통신확인표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확인한다.
  2. 통신속도를 느리게 한다
  3. 송신출력을 약하게 한다
  4. 통신문의 내용을 탐지하여 혼신으로 대응한다.
(정답률: 49%)
  • 상호간에 약정된 통신확인표를 사용하여 상대방을 확인하는 것은, 미리 약속된 코드나 암호를 사용하여 상대방이 진짜인지 확인하는 방법이다. 이를 통해 기만통신을 방지할 수 있다. 다른 보기들은 통신속도를 느리게 하거나 송신출력을 약하게 하는 등의 방법으로는 기만통신을 방지할 수 없다. 통신문의 내용을 탐지하여 대응하는 것은 일종의 대처방법이지만, 이미 기만통신이 이루어진 후에는 유용하지 않을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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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8. 다음 통신보안 위규사항 중 불온통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1. 간첩 및 용의자의 출현과 수사활동 사항
  2. 범죄행위를 목적으로 하거나 범죄행위를 교사하는 내용
  3. 북한 통소화의 교신행위
  4. 국내 침투 간첩과의 교신행위
(정답률: 54%)
  • "간첩 및 용의자의 출현과 수사활동 사항"은 통신보안 위규사항 중 불온통신에 해당되지 않는다. 이는 수사 및 국가안보와 관련된 내용으로, 합법적인 목적으로 통신이 이루어지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범죄, 북한 통신, 간첩과의 교신 등 불법적인 목적으로 통신이 이루어지는 경우이므로 불온통신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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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9. 다음 중 현재 사용하는 자재의 정확한 취급과 관리∙유지방법으로 틀린 것은?

  1. 자재 기록부의 비치
  2. 일일 점검 실시
  3. 취급자를 최대한으로 증원
  4. 교육계획 수립 및 실시
(정답률: 58%)
  • "취급자를 최대한으로 증원"은 자재의 취급과 관리를 보다 안전하고 효율적으로 수행하기 위해 필요한 조치 중 하나입니다. 충분한 취급자가 확보되면 각자의 역할과 책임을 분담하여 자재의 취급과 관리를 보다 체계적으로 수행할 수 있기 때문입니다. 이를 통해 자재의 손상이나 분실 등을 예방하고, 안전한 작업환경을 조성할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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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0. 다음 중 통신보안상 가장 안전한 통신방법은?

  1. 무선전화
  2. 팩시밀리
  3. 신쇄전신
  4. 보안장비가 설치된 무선전화
(정답률: 56%)
  • 보안장비가 설치된 무선전화가 가장 안전한 통신방법이다. 이는 보안장비가 암호화와 인증 등의 보안기능을 제공하여 통신 내용이 해킹이나 도청 등의 공격으로부터 안전하게 보호되기 때문이다. 무선전화나 팩시밀리, 신쇄전신 등은 보안장비가 없기 때문에 해킹이나 도청 등의 공격에 취약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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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과목: 영어

51. 다음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safe and regularity
  2. safe and regular
  3. safety and regular
  4. safety and regularity
(정답률: 61%)
  • 정답은 "safety and regularity" 입니다.

    항공 운항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전과 규칙적인 운항입니다. "safe and regularity"는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은 표현이며, "safe and regular"은 명사가 부족한 불완전한 문장입니다. "safety and regular"은 "safety"가 명사형이 아니라 형용사형으로 사용되어 문법적으로 올바르지 않습니다. 따라서, "safety and regularity"가 가장 적합한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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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2. 다음 중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적합한 것은?

  1. service call
  2. emergency call
  3. distress call
  4. stations call
(정답률: 6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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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3. 다음 문장의 괄호 안에 들어갈 가장 알맞은 것은?

  1. in
  2. under
  3. at
  4. over
(정답률: 5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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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4. 다음 문장이 의미하는 용어로 적합한 것은?

  1. ACKNOWLEDGE
  2. APPRISE
  3. CONFIRM
  4. GO AHEAD
(정답률: 56%)
  • 이미 제출된 건에 대해 확인을 요청하는 것이므로 "CONFIRM"이 적합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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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5. 다음 문장의 밑줄 친 곳에 알맞은 것은?

  1. on contacting
  2. on contacting with
  3. by contacting
  4. by contacting to
(정답률: 52%)
  • 문장에서는 "contacting"이라는 동작을 수행하여 정보를 얻을 수 있다는 것을 나타내고 있습니다. "by"는 어떤 동작을 수행하여 결과를 얻는 방법을 나타내는 전치사이므로, "by contacting"이 가장 알맞은 표현입니다. "on contacting"은 문법적으로는 가능하지만, 의미적으로는 조금 어색합니다. "on contacting with"와 "by contacting to"는 문법적으로도 의미적으로도 올바르지 않은 표현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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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6. 다음 문장은 어떤 용어에 대한 설명인가?

  1. Stand by
  2. Monitor
  3. Cancel
  4. Break
(정답률: 55%)
  • 위의 그림은 "Break" 버튼을 나타내며, 이 버튼을 누르면 현재 진행 중인 작업이 중단되는 것을 의미합니다. 따라서 "Break"이 정답입니다. "Stand by"는 대기 상태를 의미하며, "Monitor"는 모니터링을 의미하며, "Cancel"은 작업을 취소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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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7. 조난 중인 항공기를 관제하는 기관에서 기타 무선국의 무선침묵을 지시할 때 사용되는 표현으로 가장 적절한 내용은?

  1. Stop transmitting
  2. Break Break
  3. Keep Silence
  4. Stand By
(정답률: 60%)
  • "Stop transmitting"은 무선국이 혼선을 일으키거나 조난 상황에서 중요한 통신이 방해되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사용되는 표현입니다. 이는 무선국이 더 이상 발신하지 않도록 명령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Break Break"는 긴급 상황에서 우선순위가 높은 통신을 전달하기 위해 사용되며, "Keep Silence"는 조용히 유지하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Stand By"는 대기하라는 의미로 사용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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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8. 다음 문장이 의미하는 용어는?

  1. Radio direction finding
  2. Radio bearing
  3. Radiotelephony network
  4. Radio direction-finding station
(정답률: 52%)
  • 위 그림은 무전 방향 탐지(Radio direction finding)를 수행하는 장비인 안테나와 수신기를 보여줍니다. 따라서 정답은 "Radio direction finding"입니다. "Radio bearing"은 무전 방향 탐지의 결과물을 나타내는 용어이며, "Radiotelephony network"는 무선 전화망을 의미합니다. "Radio direction-finding station"은 무전 방향 탐지를 수행하는 장비와 시설을 포함한 용어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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59. 다음 문장의 의미로 쓰이는 항공통신용어는 무엇인가?

  1. Roger
  2. Acknowledge
  3. Wilco
  4. Affirmative
(정답률: 55%)
  • "Acknowledge"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항공통신용어이다. 그래서 이 문장에서 "Acknowledge"는 상대방의 메시지를 받았음을 알리는 의미로 사용되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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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0. “귀 국은 어디에서 어디로 가고 있습니까?”의 적합한 영문 표현은?

  1. Where are you bound for and where are you from?
  2. Where are you going and where are you coming?
  3. Where do you go and where did you come?
  4. where do you going and where is your destination?
(정답률: 62%)
  • "Where are you bound for and where are you from?"이 적합한 영문 표현이다. 이유는 "bound for"은 어디로 가고 있는지를 묻는 표현이며, "where are you from"은 어디에서 왔는지를 묻는 표현이기 때문이다. 다른 보기들은 문법적으로 틀린 표현이나 뜻이 모호하거나 부자연스러운 표현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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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1. Choose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1. D : Delta
  2. I : Indo
  3. Q : Quebec
  4. S : Sierra
(정답률: 71%)
  • The wrong ICAO phonetic alphabet is "I : Indo" because there is no such word as "Indo" in the ICAO phonetic alphabet. The correct word for the letter "I" is "India".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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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2. 항공통신용어 중 조종사에게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할 것을 요구할 때 사용되는 용어는?

  1. Hold this frequency
  2. Keep different frequency
  3. Remain this frequency
  4. Do not change this frequency
(정답률: 62%)
  • "Remain this frequency"는 현재 사용 중인 주파수를 계속 유지하라는 명령어이다. 다른 주파수로 변경하지 말고 계속해서 현재 주파수를 사용하라는 뜻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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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3. The communication word technically meaning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is ;

  1. ROGER
  2. AFFIRMATIVE
  3. YES
  4. CORRECT
(정답률: 64%)
  • "ROGER" is the communication word that technically means "I have received all of your last transmission" because it was originally used in radio communication to acknowledge that a message had been received and understood. It has since become a standard phrase in various forms of communication, including military and aviation, to indicate that a message has been received and understoo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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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4. 관제사로부터 “Traffic, three o'clock one zero miles, southbound, show moving” 이라는 정보를 받았다면 당신을 기준으로 그 비행체의 위치는?

  1. 왼쪽 10마일
  2. 바로 왼쪽
  3. 오른쪽 10마일
  4. 바로 오른쪽
(정답률: 66%)
  • 이 정보는 시계 방향으로 3시 방향에 위치한 비행체가, 당신으로부터 10마일 떨어져 있으며, 남쪽 방향으로 이동 중이라는 것을 의미한다. 따라서 비행체는 당신의 오른쪽에 위치해 있을 것이다. 따라서 정답은 "오른쪽 10마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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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5. Aviation radio message에서 number “1”을 올바르게 발음한 것은?

  1. one
  2. wun
  3. wan
  4. win
(정답률: 63%)
  • 정답은 "wun"입니다.

    이유는, Aviation radio message에서 숫자 1은 "wun"으로 발음됩니다. 이는 혼동을 방지하기 위해 숫자 9와 발음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숫자 9는 "niner"로 발음됩니다. 따라서, "one", "wan", "win"은 모두 틀린 발음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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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6. 항공통신용어 중 '현재의 고도를 떠나 지정된 고도로 강하하여 유지하라'를 관제사가 지시할 때 사용되는 것은?

  1. At or above
  2. Expedite descend
  3. Change and Hold
  4. Descend and Maintain
(정답률: 64%)
  • "Descend and Maintain"은 현재 고도를 떠나 지정된 고도로 강하하여 유지하라는 명령어이다. 다른 보기들은 "At or above"는 해당 고도 이상으로 유지하라는 명령어, "Expedite descend"는 가능한 빠르게 강하하라는 명령어, "Change and Hold"는 지정된 고도로 상승하거나 강하한 후 유지하라는 명령어이다. 따라서 "Descend and Maintain"이 정답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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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7. 전파규칙(RR)의 목적이 아닌 것은?

  1. To ensure the availability and protection from harmful interference of the frequencies provided for distrss and safety purposes.
  2. To facilitate the efficient and effective operation of all radio communication services.
  3. To develop new technology of radio communication.
  4. To assist in the prevention and resolution of cases of harmful interference between the radio services of different administrations.
(정답률: 59%)
  • 전파규칙(RR)은 무선 통신 서비스의 효율적이고 효과적인 운영을 돕고, 서로 다른 행정의 무선 서비스 간의 유해한 간섭 사례를 예방하고 해결하는 것을 목적으로 합니다. 따라서 "To develop new technology of radio communication."은 RR의 목적이 아닙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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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8. 다음 문장의 밑줄 친 부분에 알맞은 것은?

  1. Feet
  2. Miles
  3. Inches
  4. Kilometers
(정답률: 63%)
  • 이 문장에서는 거리를 나타내는 단위로 "마일"이 아니라 "피트"를 사용하고 있기 때문에, 정답은 "Feet"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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69. Most aircraft are based on fixed wings. but which one of these would be rotary wing aircraft?

  1. Glider
  2. Airship
  3. Aeroplane
  4. Helicopter
(정답률: 66%)
  • "Helicopter" is a rotary wing aircraft because it has rotor blades that rotate around a central axis to generate lift and propulsion, rather than relying on fixed wings and forward motion like an aeroplan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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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0. 다음 중 AIR TRAFFIC SERVICE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1. Flight Information service
  2.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3. Air Traffic Control service
  4. Flight Detection service
(정답률: 51%)
  • "Flight Detection service"는 존재하지 않는 운항 서비스이기 때문에 AIR TRAFFIC SERVICE에 포함되지 않습니다. AIR TRAFFIC SERVICE는 "Flight Information service", "Air Traffic Advisory service", "Air Traffic Control service"를 포함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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