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학자와 수퍼비전의 정의가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수퍼바이저가 지도하고자 하는 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은?
4.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수퍼비전의 초점은?
5. 수퍼비전 관련 기록에서 간접적인 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홀로웨이(E. Holloway)가 제시한 수퍼비전의 기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델라니(D. Delaney)가 제안한 수퍼비전의 시작 단계에서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를 촉진할 수 있는 지침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힐, 찰스와 리드(C. Hill, D. Charles, & K. Reed)의 상담 학생 모델(counseling student model)에서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와 주요 특징은?
9. 구조화된 집단 수퍼비전(SGS: structured group supervision) 모델의 단계를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10. 담화적 접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수퍼비전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키치너(K. Kitchener)의 상담자 윤리원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4.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스톨튼버그(C. Stoltenberg)와 델워스(U. Delworth)의 통합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버나드(J. Bernard)의 변별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역할과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리네한(M. Linehan)이 제시한 수퍼비전에서 적용할 수 있는 절차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왓킨스(C. Watkins)가 제안한 수퍼바이저의 발달과정에서 직면하는 주요 문제로 옳지 않은 것은?
19. 스코볼트(T. Skovholt)와 로네스타드(M. Rønnestad)의 전생애 발달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수퍼비전의 피드백과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1.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안한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의 순서로 옳은 것은?
22.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저가 수퍼바이지에게 알려주었어야 할 윤리지침은?
23.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지의 개입에 관해 수퍼바이저가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리트렐 등(J. Littrell et al.)이 제시한 수퍼바이저 발달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령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 위원회(이하 '지원위원회'로 한다.)의 구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청소년 기본법 제6조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8.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폭행 또는 협박으로 아동ㆍ청소년을 강간할 목적으로 예비 또는 음모한 사람에 대해 명시된 처벌 기준은?
29.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0.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교육감의 임무로 옳지 않은 것은?
31.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명시된 정의로서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2.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는?
34.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 근로자에 대한 최저임금법, 근로기준법 등 노동 관계법령 위반 사실을 알게 된 경우, 고용노동부장관이나 근로감독관에게 의무적으로 신고해야 할 기관이 아닌 것은?
35.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이 옳지 않은 것은?
36.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폭력범죄자의 신상정보를 공개하도록 제공되는 등록정보를 모두 고른 것은?
37.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으로 옳은 것은?
38.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보호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청소년 보호법령상 환각물질 중독자로 판명된 청소년에 대하여 치료와 재활을 받도록 지원할 수 있다. 다음 밑줄 친 대상자에 해당되는 자는?
40. 소년법상 명시된 동행영장에 적어야 하는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청소년상담복지센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자는?
44.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의 조직과 기능이 옳은 것은?
45.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 지원센터의 업무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6.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한국청소년상담복지개발원의 정관에 포함되어야 하는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47.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한국청소년활동진흥원의 감사를 임명하는 자는?
48.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명시된 청소년수련시설의 운영대표자가 될 수 없는 자는?
49. 청소년 보호법상 청소년 전문 치료기관의 장과 그 종사자 또는 그 직에 있었던 사람 중 직무상 알게 된 비밀을 누설한 자에 대한 명시된 처벌기준은?
50. 청소년 기본법상 명시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상담 연구 분야에서의 과학적 활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솔로몬 4집단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 사례에서 발생 가능한 내적 타당도 위협요인은?
55. 4가지 상담기법의 효과 차이 검정을 위하여 4개의 집단에 고등학생을 100명씩 무선배치한 후, 각 집단에 한 가지 특정 상담기법을 활용하였다. 분산분석 결과가 다음과 같을 때 옳지 않은 것은? (단, 모든 계산 수치는 소수점 첫째자리에서 반올림한다.)
56. 상관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다음 자료를 이용하여 추정회귀식 를 구하고자 한다(N = 100). 최소제곱법에 의한 값으로 옳은 것은?
5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다음 사례에 나타난 표본추출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Cronbach의 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1. 다음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변수 간 관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가설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4. 각각의 연구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65. 회귀분석 시 결정계수 R2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저작권에 관한 연구윤리로 옳지 않은 것은?
67.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질적 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9.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0. 조절효과를 확인하기 위한 연구문제로 적절한 것은?
71. 척도 개발 및 타당화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2. 선행 연구를 토대로 연구자가 설정한 전체 구조모형이 수집한 자료와 합치하는지(model fit)를 평가하는 통계치가 아닌 것은?
73. 논문 작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4.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되는 현상은?
75. 양적 연구 시 연구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