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다음 수퍼비전 사례에서 알 수 있는 것은?
3. 다음의 수퍼비전을 정의한 학자는?
4. 로네스타드(M. Rønnestad)와 스코볼트(T. Skovholt)의 전생애 발달모델에서 '도우미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캐두신(A. Kadushin)이 제시한 수퍼바이지 게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보딘(E. Bordin)이 제시한 작업동맹 요소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집단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수퍼바이지(A)에게 수퍼바이저(B)가 지도하는 상담기법은?
9. 다음 내용이 모두 해당하는 수퍼비전 개입방법은?
10. 통합적 발달모델에서 수퍼바이지의 발달단계 중 수준 1에 해당하는 것은?
11. 가족상담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12. 수퍼비전의 기법과 그에 대한 설명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다음이 설명하는 사례개념화는?
14. 인지치료 수퍼비전에서 회기의 내용과 예시가 옳지 않은 것은?
15.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16. 행동주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코리와 코리(M. Corey & G. Corey)의 집단 수퍼비전 과정 중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19. 해결중심 수퍼비전 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20. 여성주의 수퍼비전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 간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22.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시한 윤리적 의사결정과정 중 '문제 혹은 갈등 찾기' 단계에 해당하는 것은?
23. 학자별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4. 뉴펠트(S. Neufeldt)가 제시한 상담자로서의 기초 윤리 원칙을 모두 고른 것은?
25. 다음 위기상황을 보고한 수퍼바이지에 대해 수퍼바이저가 개입하는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 기본법의 정의 규정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27. 청소년 기본법 제15조의2(실태조사)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숫자는?
28.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증을 발급받을 수 있는 청소년의 연령기준은?
31.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상담복지센터가 갖추어야 할 시설이 아닌 것은?
32.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시ㆍ도 청소년상담복지센터 센터장의 자격기준이 아닌 것은?
33.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상담복지센터의 기능이 아닌 것은?
3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위기청소년 특별지원'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알맞은 내용은?
36. 국제평화를 위한 청소년의 역량 강화와 청소년의 권리증진 등에 초점을 둔 UN의 청소년정책방향을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37. 제7차 청소년정책기본계획(2023~2027)의 5개 대과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38. 청소년 보호법 제10조(심의 결과의 조정)에 관한 내용이다. ( )에 들어갈 기구는?
39. 청소년활동 진흥법 제6장의 '청소년문화활동의 지원'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40.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정의하는 '청소년수련원'은?
41. 청소년 관련법의 제정연도를 시대 순으로 옳게 나열한 것은?
42. 아동ㆍ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의 처벌에 관한 특례의 양형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아동ㆍ청소년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하고 있는 밑줄 친 기관ㆍ시설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44.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아동ㆍ청소년대상 성범죄로 유죄판결이 확정된 자에 대한 공개정보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폭력대책심의위원회의 심의 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6.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피해학생의 보호와 가해학생의 선도ㆍ교육을 위한조치에 모두 해당하는 것은?
47. 소년법상 '조사와 심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소년법상 다음 밑줄 친 부분이 틀린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청소년상담 관련 기관ㆍ단체에 대한 지도ㆍ지원과 청소년상담사의 자격검정ㆍ연수 등에 관한 사항을 담당하는 여성가족부 청소년가족정책실 청소년정책관의 조직은?
50. 청소년관련 기관 또는 기구의 설치 근거가 되는 법이 잘못 연결된 것은?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상담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질적연구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논문 작성 방법에 관한 일반적인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연구 문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연구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비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확률표본추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문항의 동질성에 초점을 두고 검사 점수의 신뢰도(reliability)를 추정하는 방법을 모두 고른 것은?
61. 검사의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2. 척도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통계적 검정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4. 연구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그림 1>과 <그림 2>는 세 변인(a, b, c) 사이의 관계를 보여주고 있다. 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6. 연구자는 새로 개발된 청소년 대상 분노조절 상담프로그램(A)이 기존의 유사 프로그램(B)에 비해 효과가 있는지를 확인하고자 한다. 연구 수행 시 고려해야 할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조사연구(survey research)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단일사례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다음 ㄱ, ㄴ, ㄷ을 모두 더한 값은?
70. 간접효과를 검정하는데 사용되는 부트스트래핑(Bootstrapping)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연구자가 설정한 가설모형이 수집한 자료와 합치하는지를 평가하는 통계치를 모두 고른 것은?
72. 근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질적연구의 타당성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4. 다음 표는 학부모와 학생의 선호하는 상담프로그램 회기 수의 차이를 보여주는 자료이다. 10회기를 선호하는 학부모와 20회기를 선호하는 학생의 기대빈도의 합은?
75.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