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상담사 교육 및 사례지도
1.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인간중심 수퍼비전에서 수퍼바이저의 질문과 반응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에서 수퍼바이저의 역할로 옳은 것은?
4. 청소년상담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홀로웨이(E. Holloway)의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성공적인 수퍼비전을 방해하는 수퍼바이지의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7. 집단 수퍼비전의 장점이 아닌 것은?
8. 수퍼바이저와 수퍼바이지의 관계를 형성하는 데 필요한 요소로 옳지 않은 것은?
9. 수퍼비전에서 병행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수퍼비전에서의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1. 수퍼바이지에 대한 평가 항목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2. 상담회기 중 일어난 상담자의 생각과 느낌 등의 내적과정을 회상하도록 하기 위해 상담 녹음 장치를 활용하는 수퍼비전 방식은?
13. 로건빌, 하디와 델워스(C. Loganbill, E. Hardy, & U. Delworth)의 수퍼비전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4. 키치너(K. Kitchener)가 제시한 상담자의 윤리 원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버나드(J. Bernard)와 굳이어(R. Goodyear)가 제시한 수퍼바이저의 주요 윤리적 주제를 모두 고른 것은?
16. 코리, 코리와 캘러넌(G. Corey, M. Corey, & P. Callanan)이 제안한 윤리적 의사결정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7. 수퍼비전 평가 중 형성(formative)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해결중심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스톨튼버그(C. Stoltenberg) 등의 통합발달모델을 모두 고른 것은?
20. 홀로웨이(E. Holloway)의 체계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제시한 내담자의 맥락적 요인으로 옳은 것은?
21. 스코볼트(T. Skovholt)와 로네스타드(M. Rønnestad)의 전생애 발달 모델 중 '초기 대학원생 상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2. 버나드(J. Bernard)의 변별모델 수퍼비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3. 헤스(A. Hess)의 발달적 수퍼비전 모델에서 제시한 수퍼바이저 정체성의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왓킨스(C. Watkins)의 수퍼바이저 발달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다음 사례에서 수퍼바이지에게 수퍼바이저가 확인해야 하는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청소년 관련 법과 행정
26. 청소년복지 지원법령상 청소년의 우대 등에 관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 전담공무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청소년 기본법상 기본이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육성기금의 조성 재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청소년 기본법상 여성가족부장관의 청소년육성기금 관리ㆍ운용에 관한 사무를 위탁할 수있는 기관이 아닌 것은?
31. 청소년 기본법상 청소년정책위원회의 심의ㆍ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청소년 기본법령상 청소년상담사의 배치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청소년 기본법의 정의 규정이다. ( )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은 것은?
34.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회복지원시설에서 보호를 받는 청소년은?
35. 청소년복지 지원법상 청소년부모에 대한 지원으로 옳지 않은 것은?
36. 근거법이 같은 것으로 짝지어진 것은?
37. 매체물이 청소년에게 유해한 지를 심의하는 기관이 아닌 것은?
38. 청소년유해매체물을 판매하려는 자는 상대방의 나이 및 본인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청소년보호법령상 상대방의 나이 및 본인여부를 확인하는 방법으로 명시되어 있지 않은 것은?
39. 소년법상 보호처분의 결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청소년활동 진흥법상 청소년수련시설이 아닌 것은?
41. 청소년활동 진흥법에서 정의한 용어는?
42. 청소년활동 진흥법에 명시된 '청소년교류활동의 지원'에 해당하지 않은 것은?
43. 청소년활동 진흥법령상 청소년운영위원회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장애 아동ㆍ청소년에 대한 간음 등에 관한 설명이다. ( )에 들어갈 연령으로 옳은 것은?
45.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상 공소시효에 대한 특례로 옳지 않은 것은?
46. 아동ㆍ청소년의 성보호에 관한 법률에서 명시된 '성매매 피해아동ㆍ청소년 지원센터'의 업무를 모두 고른 것은?
47. 소년법상 '조사와 심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8. 소년법상 ( )에 들어갈 청소년 연령으로 옳은 것은?
49. 학교폭력예방 및 대책에 관한 법률상 학교의 장이 자체적으로 해결할 수 있는 학교폭력사건이 아닌 것은?
50. 학교 밖 청소년 지원에 관한 법률상 '학교 밖 청소년'이 아닌 자는?
3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실제
51. 질적연구 패러다임에 관한 특징으로 옳은 것은?
52. 상담 연구의 과학적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가설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연구문제 및 가설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조작적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6. 다음 사례에 나타난 변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측정과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다음 사례에 나타난 표집방법은?
59. 변수 X와 Y 간의 피어슨 상관계수(Pearson correlation coeffici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측정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1. 실험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측정도구의 신뢰도를 측정하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다음의 사례에서 나타난 실험의 타당도 저해 요인은?
64. 다음 사례에 나타난 실험설계방법의 일반적인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다음은 아버지의 직업지위와 연소득이 자녀의 연소득에 미치는 영향에 대한 경로계수추정 결과이다. 자녀의 연소득에 대한 아버지 직업지위의 총효과(ㄱ)와 아버지 연소득이 자녀의 학업성취를 거쳐 자녀의 연소득에 영향을 미치는 간접효과(ㄴ)는?
66. 각각의 자료수집방법이 옳게 연결된 것은?
67. 다음은 청소년들의 스마트폰 이용시간이 학업성취에 미치는 효과에 대한 단순회귀분석결과의 일부이다. 옳은 설명을 모두 고른 것은? (단, N=20이고 소숫점 둘째자리 이하는 버림한다.)
68. 다음 중 진실험설계(true experimental design)를 모두 고른 것은?
69. 근거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분산분석에 사용하는 사후검정 방법이 바르게 묶인 것은?
71. 솔로몬 4집단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2. 실험에서 집단 내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3. 합의적 질적연구(CQR)에서 자료의 특성을 나타내는 빈도표시를 사용하여 범주를 일반적, 전형적, 변동적으로 표시하는 분석 단계는?
74. 다음의 실험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