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청소년 상담의 이론과 실제
1. 청소년 내담자의 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게슈탈트 상담의 접촉경계 장애와 예시를 옳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기법과 그 적용 예가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매체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 교류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 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자질 및 태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청소년 내담자에게 충고나 조언을 할 때 상담자의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 청소년 상담사의 윤리로 옳은 것은?
12.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 기술을 활용할 때 유의해야 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현상으로 옳은 것은?
14. 사례에서 나타나는 인지적 오류로 옳은 것은?
15. 행동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사례에서 A가 사용하는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17. 청소년기에 경험하는 주요문제와 발달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우볼딩(R. Wubbolding)이 제시한 행동계획을 수립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인간중심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0.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1. 청소년상담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22. 상담기법과 상담자 반응이 옳게 연결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상담의 초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상담의 종결단계에서 다루는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5.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상담연구방법론의 기초
26. 양적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표집 방법 중 확률표집에 해당하는 것은?
28. 타당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사전-사후 검사 통제집단 설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0. 실험실 실험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실험연구의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조사연구의 진행 순서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33. 구조방정식 모형의 절대적합도 지수(absolute fit index)만으로 묶인 것은?
34. 표본크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조사연구(survey research)의 일반적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다음 ( )에 들어가는 단어들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37. Scheffé 검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8.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상담연구 주제 탐구에 해당하는 질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양적 연구 패러다임에 속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과학으로서의 상담학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2. 연구논문 작성에 관한 설명 중 일반적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상담연구에서 연구주제 탐색 및 선정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상담 성과 연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분산분석(ANOVA)에 관한 가정과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다음은 또래관계 유형에 따른 심리적 특성의 차이를 확인하기 위해 다변량분산분석을 실시한 결과이다. 옳지 않은 것은?
47. 다음 연구사례에 해당하는 분석방법은?
48. 다음 연구방법과 자료분석 방법의 연결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9. 질적연구의 타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연구윤리에 관한 설명 중 옳은 것은?
3과목: 심리측정 평가의 활용
51. 비구조화된 면접법과 비교하여 구조화된 면접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52. 심리검사의 개발 순서로 옳은 것은?
53. 피어슨(Pearson)의 적률상관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검사 문항의 제작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행동평가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6. 다음 중 최대수행능력을 측정하는 검사는?
57.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대학생 A는 자기수용 검사에서 80점을 받았다. 이 검사를 받은 집단은 평균 74점, 표준편차 6점의 정규분포를 이루고 있다. 대학생 A의 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지능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0.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1.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K-WAIS-IV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3. K-WISC-V의 지수영역이 아닌 것은?
64. 신경심리 검사와 측정하고자 하는 인지기능을 옳게 연결한 것은?
65. 지능검사에서 측정의 표준오차(SEM)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6. 지능검사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7. K-WISC-IV 프로파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MMPI-2에서 임상척도가 아닌 것은?
69. MMPI-A의 타당도 척도가 아닌 것은?
70. MB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1. MMPI-2 검사결과 상승척도 쌍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2. 투사적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3. 로샤 검사의 EA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로샤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5.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이상심리
76. A의 반복적 자살기도 원인을 설명하는 이론과 가능한 해석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7. 신경생물학 연구 결과에 나타난 뇌 부위와 주요 기능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8. 정신상태검사(Mental Status Examination)에서 지남력을 측정하는 질문을 모두 고른 것은?
79. DSM-IV와 비교했을 때 DSM-5의 주요 변화로 옳지 않은 것은?
80. DSM-5의 신경발달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1. B가 겪고 있는 정신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다음은 DSM-5의 조현병 스펙트럼 장애에 속하는 정신장애의 일부이다. 정신병리의 심각도에 따라 경증에서 중증 순으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83. DSM-5의 조현양상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4. 조증 삽화를 겪고 있는 사람이 타인과 대화할 때 나타나는 전형적인 모습으로 옳은 것은?
85. DSM-5의 주요우울 삽화 존재 여부를 판단하는 데 필요한 주요 증상을 모두 고른 것은? (단, 2주 연속 거의 매일 증상이 지속됨을 전제로 함)
86. DSM-5의 불안장애에 속하는 장애는?
87. 클락(D. Clark)이 제시한 공황장애의 인지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다음에 해당하는 특정공포증 치료법은?
89. 다음 사례에 대해 추가적 정보를 수집한 후 DSM-5에 근거하여 판단한 내용으로 옳은 것은?
90. DSM-5의 신체증상장애 감별진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다음에 해당되는 DSM-5의 해리성 기억상실의 기억상실 형태는?
92. DSM-5에서 신경성 식욕부진증과 비교하였을 때, 신경성 폭식증의 특징으로 옳은 것은?
93. 다음에 나타난 사고과정의 문제는?
94. 다음에 해당하는 DSM-5의 성 관련 장애는?
95. DSM-5의 파괴적 기분조절부전장애의 대표적인 임상적 징후는?
96. 진정제가 아닌 물질은?
97. DSM-5의 섬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8. DSM-5의 성격장애와 주요 특징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99. 다음 ( )에 들어갈 용어를 바르게 나열한 것은?
100. DSM-5의 주요 및 경도 신경인지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