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상담자의 활동과 진로상담의 목표가 바르게 연결된 것은?
2. 샘슨 등(J. Sampson et al.)이 제시한 내담자 분류체계의 기준과 그에 따른 영주의 유형이 옳게 연결된 것은?
3. 하렌(V. Harren)이 설명한 직관적 유형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 수퍼(D. Super)의 진로발달 아치웨이 모형에서 자기개념 형성에 영향을 미치는 환경적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 긴즈버그(E. Ginzberg)의 진로발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다위스와 롭퀴스트(Dawis & Lofquist)가 제시한 적응양식의 설명과 개념을 바르게 연결한 것은?
7. 굿맨 등(J. Goodman et al.)이 제시한 진로전환 모델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8.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타협이론에서 다음에 해당하는 단계는?
9. 로(A. Roe)의 욕구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 수퍼(D. Super)의 생애진로무지개 모형에서 제시한 생애 역할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 보딘(E. Bordin)이 제시한 내담자의 문제영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2. 사회학적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구성주의 진로이론에서 다음이 설명하고 있는 개념은?
14. 사회인지 진로이론에서 제시한 모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크롬볼츠(J. Krumboltz)의 사회학습 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진로상담에서 직업정보를 활용하는 목적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진로상담에서 진로가계도(genogram)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8.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 사용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9. 진로상담 과정에서 저항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경영학과 진학을 권유받은 윤기(고2, 남)는 경영학과가 자신에게 맞는지 알고 싶어서 워크넷에 들어가 청소년 직업흥미검사를 받아보았다. <보기>에 나타난 윤기의 검사 결과와 직업흥미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윌리암슨(E. Williamson)의 진로상담 과정을 순서대로 연결한 것은?
22. 진로상담에서 다음과 같은 상담자 질문을 활용하는 기법은?
23. 다문화 진로상담을 진행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24. 진로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5. 진로상담에서 사용하는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집단상담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집단상담자가 회기를 시작할 때 집단원의 참여를 활성화하기 위한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집단응집력에 문제가 있을 경우 나타나는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29. 집단상담 과정에서 사용하는 피드백에 대한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30. 집단상담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1. 집단은 초기(시작과 탐색), 중간(작업 또는 생산), 종결(통합)단계의 순서로 발달한다. 집단상담자의 과제를 발달단계별로 옳게 연결한 것은?
32. 집단상담 프로그램 구성과 진행을 위한 작업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33. 다음의 요건을 모두 충족하는 집단은?
34. 로저스(C. Rogers)가 제안한 참만남 집단과정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5. 다음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은?
36. 행동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7. 다음은 어느 이론에 근거한 집단상담자의 진술인가?
38. 집단상담자의 자질과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촉진하기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0. 다음 사례에서 집단상담자가 한 기법은?
41. 침묵하는 집단원(A)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작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2. 집단원의 문제행동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 )에 들어갈 알맞은 집단상담자의 작업은?
44. 집단상담 진행 시 고려사항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5. 집단원 선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6. 집단상담 평가에 대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7. 청소년 집단상담의 이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기법이 아닌 것은?
49. 집단상담의 사전 동의에 포함되어야 할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가족상담
51.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가족상담의 기본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후기 가족상담의 이론적 기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체계론적 가족상담의 초기과정에서 상담자가 해야 할 작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5. 가족상담 모델과 주요 기술 또는 목표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56. 가족상담에서 고지된 동의(informed cons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7.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다음 상담에서 구조적 가족상담자가 활용한 기법은?
59. 사티어(V. Satir)의 경험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전략적 가족상담의 기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1.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의 목표 설정 원칙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다음 이야기치료 상담자의 질문에 해당하는 것은?
63. 다음 구조적 가족지도에 나타난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보웬(M. Bowen)의 가족상담에서 과정질문(process question)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다음 가족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시도하고 있는 개입 기법은?
66. 전략적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해결중심 단기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8. 이야기 치료의 기본 전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9. 다음에서 가족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70. 다음의 각 ( )에 들어갈 용어들을 옳게 연결한 것은?
71. 다음 가계도에서 IP(Identified Patient)의 가족역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민수(중2)가 분노조절을 잘 못하고 집에서나 또래들에게 폭력을 행사하는 일이 많아서 걱정이 된다고 어머니가 호소하였다. 이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73. 가족상담에서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10세 아들을 두고 있는 박씨 부부가 지난 5년간 지속된 부부간의 갈등을 해결하고자 가족 상담을 의뢰하였다. 이 사례에 대한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75. 우울감이 있는 영희(중1)는 어머니와 갈등이 심하다. 영희가 초등학교 3학년 때 부모가 이혼하였고, 이후 어머니와 외할머니와 함께 살았는데 6개월 전 외할머니가 돌아가셨다. 영희는 아버지와 한 달에 한 번 정도 만나 왔다. 이 가족의 사례에 대한 체계론적 가족상담 개입 계획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토마스와 로빈슨(Thomas & Robinson)의 PQ4R의 단계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7. DSM-5에서 제시한 특정학습장애의 진단기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맥키치 등(J. McKeachie et al.)의 학습전략 분류 중 인지전략(cognitive strategy)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9. 다음은 자율성을 기준으로 발레란드와 비소네트(Vallerand & Bissonnette)가 구분한 학습동기 단계의 일부이다. 자율성이 낮은 순서부터 옳게 나열한 것은?
80. 리버트와 모리스(Liebert & Morris)가 제안한 시험불안의 인지적 측면인 걱정(worry) 요인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1. 길포드(J. Guilford)가 제시한 창의적 사고의 구성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2. 발표불안에 관한 개입 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3. 기어리(D. Geary)가 제시한 수학학습장애의 유형에 해당하는 것은?
84. 행동변화를 용이하게 하는 목표의 특징으로 로크와 라뎀(Locke & Latham)이 제시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5. 학습동기와 관련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학습과 수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데시와 라이언(Deci & Ryan)의 자기결정성 이론에서 제시한 동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학업성취 결정 요인 중 개인 내적이면서 변화 가능한 요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9. 댄서로우(D. Dansereau)가 제시한 학습전략 중 주전략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낮은 학업성취를 보이는 영재 청소년의 특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학업상담에서 활용될 수 있는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2. 와이너(B. Weiner)가 제시한 귀인의 차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3. 학업상담에서 지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보기에 제시된 철이의 경험 중 행동주의의 조작적 조건화에서 말하는 후속자극에 해당하는 것은?
95.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자기효능감의 주요 원천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6. DSM-5에서 제시한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7. 수학학습부진 학생 상담 시 ‘247 곱하기 8’과 같은 셈하기에서 다음과 같이 계산하는 내담자의 오류에 대한 분석으로 옳은 것은?
98. 선수학습과 학업성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9. 주의집중력 향상을 위한 개입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0. 학습을 위한 시간관리 전략으로 적절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상담자의 활동은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와 "상담 기술"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상담자가 진로상담을 할 때 필요한 역량과 기술을 습득하고, 상담 과정에서 윤리적인 문제를 고려하여 적절한 상담을 제공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진로상담의 목표는 "진로 탐색과 진로 선택"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이는 상담 대상자가 자신의 관심, 성향, 능력 등을 파악하고, 이를 기반으로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입니다.
따라서, 상담자의 활동과 진로상담의 목표는 바르게 연결되어 있습니다. 상담자의 역할과 윤리, 상담 기술을 습득하고 적용함으로써 상담 대상자가 자신의 관심과 능력을 파악하고 적합한 진로를 선택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 진로상담의 목표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