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진로상담
1. 특성ㆍ요인 이론에 관한 평가로 옳지 않은 것은?
2. 진로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3. 크럼볼츠(J. Krumboltz)가 제안한 사회학습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진로상담에서 우유부단한 내담자를 위한 개입방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 청소년 진로 집단상담을 운영할 때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청소년 진로상담자가 갖추어야 할 역량으로 옳지 않은 것은?
7. 하렌(V. Harren)이 제안한 진로의사결정 유형으로 옳은 것은?
8. 진로상담에서 심리검사 실시 및 결과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 사비카스(M. Savickas)가 제안한 진로적응도의 하위 차원으로 옳은 것은?
10. 다위스(R. Dawis)와 롭퀴스트(L. Lofquist)가 제안한 직업적응이론에 기초하여 개발된 평가도구로 옳지 않은 것은?
11. 생애진로사정(Life Career Assessmen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사회인지진로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3. 크럼볼츠(J. Krumboltz)가 제안한 계획된 우연이론(Planned Happenstance Theory)의 진로상담 내용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다음에 제시된 요인들을 공통적으로 설명하는 내용으로 옳은 것은?
15. 갓프레드슨(L. Gottfredson)의 제한ㆍ타협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6. 다음 사례에 나타난 내용을 탐색하는 진로상담 기법은?
17. 슈퍼(D. Super)의 C-DAC(Career Development Assessment and Counseling)모형의 평가 단계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18. 피터슨(G. Peterson) 등의 진로정보처리이론(Career Information Processing Theory)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여성 대상으로 진로상담을 할 때 상담자가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20. 다음에 제시한 특성을 갖는 검사로 옳은 것은?
21. 홀랜드(J. Holland) 성격이론의 가정으로 옳지 않은 것은?
22. 고용노동부 워크넷(www.work.go.kr)에서 제공하는 중ㆍ고등학생 대상 직업심리검사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23. 다음에 제시된 진로교육의 각 영역별 세부목표가 적용되는 학교급은?
24. 슈퍼(D. Super)의 전생애이론 생애단계가 포함하는 하위단계로 옳은 것은?
25. 진로상담의 목표와 이론이 바르게 짝지어진 것은?
2과목: 집단상담
26.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교류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현실치료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9. 참만남집단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0. 행동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1.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합리정서행동(REBT)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3. 로저스(C. Rogers)의 인간중심 집단상담 과정에서의 경험을 모두 고른 것은?
34. 아들러(A. Adler)의 개인심리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35. 말러(A. Mahler)의 집단상담 과정에서 집단의 과도기 단계 특징은?
36. 성적이 부진한 중학생들에게 학습능력 향상을 목적으로 체계화된 프로그램을 매주 1회 12주 진행되는 집단의 유형은?
37. 다음과 관련 있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은?
38. 집단상담 초기단계에서 치료적 요소를 촉진하기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
39. 집단상담자의 전문적 자질이 아닌 것은?
40.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두 명의 상담자가 공동으로 진행하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집단규범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4. 중ㆍ고등학교 장면에서 청소년 집단상담을 진행할 때 집단상담자가 고려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다음 대화에서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기술(ㄱ~ㄴ)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46. 집단상담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7. 집단상담 평가과정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8. 집단상담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9. 집단상담에서 개인의 행동을 제한해야 할 경우를 모두 고른 것은?
50. 문제행동을 하는 집단원에 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 반응을 연결한 것으로 옳지 않은 것은?
3과목: 가족상담
51. 개인상담과 비교한 가족상담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2. 체계이론을 적용한 가족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가족상담 초기 단계에 상담자의 과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부부에게 시도하고 있는 구조적 가족상담 기법은?
55. 다음 상담자의 행동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가족상담 윤리는?
56. 보웬(Bowen)의 가족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후기 가족상담의 발달에 영향을 준 요인으로 옳은 것은?
58. 듀발(Duvall)이 제시한 가족생활주기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9. 집단 따돌림 가해자인 청소년과 가족 사정을 위해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목적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60. 다음 두 내담자 사례에 공통적으로 나타난 인지행동적 가족상담의 역기능적 신념은?
61.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전략적 가족상담 기법은?
62. 사티어(Satir)의 의사소통 유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가족상담 모델에서 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64. 청소년기 자녀가 있는 가족의 특성 및 가족발달과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가족상담 모델과 상담목표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66. 가족상담의 실제와 관련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가정 내에서 폭력문제를 보이는 청소년 가족에 대한 이해 및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8. 이혼한 내담자와의 상담에서 부모-자녀 관계에 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가족상담 기법 및 개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0. 가족상담 이론가와 주요 개념 및 기법의 연결로 옳은 것은?
71. 부모와 청소년 자녀간의 갈등으로 가족상담에 참여한 사례에 대한 상담 방법으로 적절하지 않은 것은?
72. 다음 사례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다음 상담자와 아동의 대화에 나타난 이야기치료 기법은?
74. 다음이 설명하는 해결중심모델의 상담자-내담자 관계유형과 그 유형에 부여할 과제의 연결로 옳은 것은?
75. 가족상담 모델과 개입방법 예시의 연결로 옳은 것은?
4과목: 학업상담
76. 맥키치(W. McKeachie)가 제시한 정교화전략의 기법은?
77. 학습장애 진단에 사용하는 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78. 다음에서 설명하는 학습전략은?
79. 다음에서 혜진이가 보이는 학습부진 요인은?
80. 학습의 요인 중 흥미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맥키치(W. McKeachie)가 제시한 학습전략 중 자원관리 전략이 아닌 것은?
82. 테일러(R. Taylor)가 제시한 학습과진아(overachiever)와 학습부진아(underachiever)의 비교특성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댄서로우(D. Dansereau)가 제시한 학습전략의 주전략이 아닌 것은?
84. 시간관리 전략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5. 노트필기 전략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옥스퍼드와 크루칼(Oxford & Crookall)이 제시한 6가지 외국어 학습전략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87. 학습장애 진단 모형으로서 중재반응(Response-to-Intervention) 모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8. 토마스와 로빈슨(Tomas & Robinson)의 PQ4R에 해당하지 않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9. 시험불안과 관련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학업부진 영재아를 돕기 위한 전략으로 옳지 않은 것은?
91. 발레란드와 비소네트(Vallerand & Bissonnette)가 제시한 학습동기의 단계 중 다음이 설명하는 단계는?
92. 마이켄바움과 굿맨(Meichenbaum & Goodman)이 제시한 자기-교시 훈련 단계에 따르면, 상담자는 보기의 바로 다음 단계로 무엇을 해야 하는가?
93. 반두라(A. Bandura)가 제시한 효능감 정보원이 아닌 것은?
94. 학업상담에서 검사를 사용할 때 주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95. K-WISC-Ⅳ를 사용하여 얻을 수 있는 점수로 옳지 않은 것은?
96. DSM-5에서 제시한 특정학습장애의 진단 기준으로 옳은 것은?
97. A와 B에 들어갈 내용으로 옳게 짝지어진 것은?
98. 켈러(J. Keller)가 제시한 학습자의 동기를 유발하기 위해 충족되어야 할 조건이 아닌 것은?
99. 로젠샤인과 스티븐스(Rosenshine & Stevens)가 제시한 것으로, 학생과 긍정적인 관계를 형성할 수 있는 교사의 피드백을 모두 고른 것은?
100. 다음에서 설명하는 자기조절 학습전략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