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발달연구에서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성인 중기의 발달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몇 개인가?
4. 애칠리(R. C. Atchley)의 은퇴 과정을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5. 발달이론가와 그가 주장한 내용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 다음 사례에서 마샤(J. Marcia)의 이론에 근거하여, A의 자아정체감 지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 다음 발달단계 중 아동기(6~12세)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다음의 진로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9. 다음과 같이 지능이론을 주장한 학자는?
10.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ADHD)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1.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2.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영유아기 언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4. 두뇌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5. 다음의 진단적 특징을 보이는 정신장애는?
16. 섭식장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아동ㆍ청소년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8. 신생아의 반사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9. 몸통의 발달이 이루어진 후 팔다리 그리고 손발의 순서로 발달이 이루어지는 것과 같이 몸의 중심부에서 말초부로 발달하는 신체발달의 원리는?
20. 다음에서 설명하고 있는 유아의 사고 특성은?
21. 설리번(H. S. Sullivan)의 이론에 해당하는 것은?
2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3.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4. 아동이 사용하는 기억전략 중 기억하려는 정보를 의미적으로 관련 있는 것끼리 묶어서 범주화함으로써 기억의 효율성을 높이는 전략은?
25. 다음에서 밑줄 친 '이것'이 설명하는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26. 현실치료 집단상담에서 사용하는 주요기법을 모두 고른 것은?
27. 집단상담의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8.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구성요소의 연결이 옳은 것은?
29. 집단상담자의 윤리적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집단상담기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1. 집단상담 참가자의 권리 중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얄롬(I. Yalom)이 제시하고 확인한 집단상담 치료적 요인 중에서 집단의 종결단계로 갈수록 부각되는 치료적 요인은?
33. 다음은 집단상담 축어록의 일부이다. (ㄱ)~(ㄹ)에 해당되는 것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34. 집단상담에서 응집력이 높을 때 나타나는 현상이 아닌 것은?
35. 집단상담에서 바람직한 태도나 역할, 행동양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집단역동에 영향을 주는 요인을 모두 고른 것은?
37. 집단상담의 계획 단계에서 나타날 수 있는 집단상담자의 실수를 모두 고른 것은?
38. 집단상담의 회기종료를 위한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9. 다음과 같은 개입이 요구되는 집단상담단계에서 집단상담자의 역할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발달단계에서 집단상담자가 집단원의 사고와 정서변화, 자기탐색을 촉진하고, 공통으로 나타나는 주제나 강렬한 정서를 다루는 단계는?
41. 집단상담 종결단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2.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3.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집단응집력 촉진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4. 청소년집단을 이끄는 집단상담자에게 요구되는 인간적 자질을 모두 고른 것은?
45. 다음 청소년집단상담에서 상담자가 적용한 집단기술은?
46. 청소년집단상담에서 나타날 수 있는 문제행동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로 옳지 않은 것은?
47. 청소년집단상담을 초기, 중기, 후기단계로 구분할 때 중기단계의 효과적인 개입전략은?
48. 중ㆍ고등학교 청소년집단상담의 효율적 진행을 위한 방법으로 옳지 않은 것은?(문제 오류로 확정답안 발표시 1, 2, 3번이 정답처리 되었습니다. 여기서는 1번을 누르시면 정답 처리 됩니다.)
49. 청소년집단상담에 비자발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의 저항에 대한 적절한 대응이 아닌 것은?
50. 게슈탈트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51.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규준점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신뢰도 계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4. 규준참조검사(norm-referenced test)의 특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5. 다음에서 설명하는 유형의 척도는?
56. 문항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8. 문항특성곡선(ICC)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9. K-WISC-Ⅳ의 숫자(digit span) 소검사 수행점수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0. 다음 설명 중 옳지 않은 것은?
61. MMPI-2의 타당도 척도 중 자신을 긍정 왜곡하게 되면 상승하는 것은?
62. 심리검사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3. 타당도의 특성을 설명한 내용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지능검사 결과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5. MMPI-2의 재구성 임상척도 중 전반적인 정서적 불편감을 나타내는 것은?
66. 수검자에게 심리검사를 실시할 때 고려해야 할 사항을 모두 고른 것은?
67.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유채색 반응이 아닌 것은?
68. 성격평가질문지(PAI)의 임상 척도를 모두 고른 것은?
69. 심리검사 종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외부세계에 대한 태도나 적응에 있어서 어떤 과정을 선호하는지를 나타내는 MBTI 지표는?
71. 지능의 개념과 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다음의 직업과 가장 관련 있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73. 로샤(Rorschach) 검사의 엑스너(J. Exner) 종합체계에서 소외지표와 관련이 없는 반응 내용은?
74. 문장완성검사(SC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5. 집-나무-사람(HTP) 검사를 해석할 때 고려하는 특성을 모두 고른 것은?
4과목: 상담이론
76.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실존주의 상담기법은?
77. 합리정서행동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여성주의 상담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9. 비밀유지의 상담자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0.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2. 다음 사례개념화 내용에서 나타난 내담자의 방어기제를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순서대로 (ㄱ), (ㄴ), (ㄷ))
83.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은?
84. 상담의 통합적 접근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5. 다음 중 개인심리학의 개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6. 상담자의 자질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7.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교류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9. 다음 사례에 해당하는 교류분석 유형은?
90. 접수면접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91. 인간중심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2. 다음 사례에서 보인 인지치료에서의 인지왜곡을 바르게 짝지은 것은?
93. 상담 기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4. 청소년 내담자의 상담목표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95.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과 예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96. 현실치료의 WDEP 모델의 상담자 반응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97. 게슈탈트상담의 접촉경계 장애와 예시를 바르게 연결한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8. 종결 단계에서 상담자가 취한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9. 해결중심 상담 기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100. 각 이론의 한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