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 질적연구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 발달연구의 자료수집 방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브론펜브레너(U. Bronfenbrenner)의 생태학적 체계는?
5. 발달이론가와 성인발달에 관한 주장의 연결이 옳은 것은?
6.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검사는?
7. 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피아제(J. Piaget)가 제시한 구체적 조작기 사고의 주요 특징으로 옳지 않은 것은?
9.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콜버그(L. Kohlberg)의 도덕성발달 단계는?
10. 방어기제와 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1. 다음 각 사례에 해당하는 청소년기의 자아정체감 유형이 바르게 나열된 것은?
12. 샤이(K. Schaie)가 제시한 성인기 인지발달 단계로 옳은 것은?
13. 퀴블러-로스(E. Kübler-Ross)가 제시한 죽음에 적응하는 심리적 변화의 순서로 옳은 것은?
14. 태내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5. 유전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6. 신경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7. 신체 및 운동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다음 설명이 모두 해당되는 이론으로 옳은 것은?
19. 다음 사례에서 활용되지 않은 것은?
20. 아동의 사회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성인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2. 도덕성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3.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발달양상은?
24. 발달정신병리를 설명하는 이론적 모델과 주요 개념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25. DSM-5의 탈억제성 사회적 유대감 장애 진단을 받은 아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26. 집단상담의 장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7. 구조화 집단상담 계획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다음에 해당하는 집단의 유형은?
29. 집단상담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0.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과 기법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31. 심리극 접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2. 다음에서 공통적으로 설명하고 있는 집단상담의 이론적 접근은?
33. 다음에서 집단상담자가 적용한 상담기술을 <보기>에서 모두 고른 것은?
34. 소극적으로 참여하는 집단원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개입 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35. 주지화 행동을 보이는 집단원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대처방안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6. 다음 집단원에 대한 상담자의 개입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공동리더십 한계의 극복방안으로 옳지 않은 것은?
38. 집단상담자의 상담기법과 예시의 연결로 옳은 것은?
39. 집단역동의 요소인 내용적 측면과 과정적 측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다음에서 설명하는 집단상담의 치료적 요인은?
41. 응집력이 높은 집단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42. 집단 발달단계의 특징을 순서대로 옳게 나열한 것은?
43. 다음 집단상담자 역할이 공통으로 요구되는 집단 발달단계는?
44. 집단역동에 영향을 미치는 요소를 모두 고른 것은?
45. 청소년 집단상담 회기 종결 시에 주로 이루어지는 상담자의 반응을 모두 고른 것은?
46. 청소년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7. 청소년 집단상담의 계획, 실시, 평가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8.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비밀유지에 관한 집단상담자의 역할로 옳지 않은 것은?
49. 다문화 가정 청소년 집단상담을 실시할 때 상담자의 태도로 옳지 않은 것은?
50. 다음 청소년 집단상담 장면에서 상담자가 공통으로 사용한 기술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51. 심리검사 제작자에게 요구되는 역량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심리측정과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3. 심리검사와 개발자의 연결이 옳은 것은?
54. 자연스런 환경에 참여하고 있는 관찰자가 개인을 관찰하는 측정법은?
55.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7.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8. 심리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심리평가 시행 단계의 순서로 옳은 것은?
60. 심리검사 제작 절차의 순서로 옳은 것은?
61. 심리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2. 투사검사의 장점을 모두 고른 것은?
63. 심리검사 및 평가의 윤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웩슬러 지능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K-WISC-IV의 처리속도 지표(PSI)에 해당하는 소검사는?
66. K-WISC-Ⅳ검사를 실시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67. 맥락적, 경험적, 성분적 요인을 기반으로 지능의 삼원지능모형을 주장한 학자는?
68. MMPI-A의 내용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9. MMPI-2의 타당도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0. NEO-PI-R의 성격 5요인이 아닌 것은?
71. 성격평가질문지(PAI)의 하위척도와 그 형태적 해석으로 옳은 것은?
72. 다음 성격 특징을 모두 포함하는 홀랜드(J. Holland)의 직업적 성격유형은?
73. 다음 내용을 포함하는 MMPI-2의 Harris-Lingoes 소척도는?
74. 로샤 검사의 지각적 사고 지표(PTI)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75. 허트(M. Hutt)의 BGT 평가항목 중 '형태의 일탈'에 해당하는 것은?
4과목: 상담이론
76. 상담의 정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7. 인간중심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8. 상담자의 역할 중 내담자를 돕는 직접적인 역할을 모두 고른 것은?
79. 보기의 주요개념을 다루고 있는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80. 상담자의 자질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1. 상담의 종결과정에서 다루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82. 상담구조화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3. 보기의 상담자가 사용한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은?
84. 보기에서 설명하고 있는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85. 첫 회 상담에서 상담자가 수행해야 할 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
86. 상담기술과 상담자 반응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87. 정신분석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8. 사례에 해당하는 A의 인지적 오류로 옳은 것은?
89. 합리정서행동치료(REB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0. 보기에 해당하는 방어기제로 옳은 것은?
91. 다음의 인간관에 기초한 상담이론으로 옳은 것은?
92. 게슈탈트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엘리스(A. Ellis)가 제시한 합리적 사고와 비합리적 사고의 변별 기준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4. 게슈탈트 상담에서 접촉경계 장애와 그 예시가 옳은 것은?
95. 상담자가 사용하고 있는 개인심리학의 상담 기법으로 옳은 것은?
96. 사례에서 상담자가 사용한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기법으로 옳은 것은?
97.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98. 교류분석 상담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9. 여성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00. 보기에 적용된 상담기법을 활용할 때 유의사항으로 옳지 않은 것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