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과목: 발달심리
1.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 발달연구에서 종단적 접근법의 단점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 영아기의 시각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 애착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 콜버그(L. Kohlberg)의 성역할 발달 단계를 순서대로 바르게 나열한 것은?
7. 비고츠키(L. Vygotsky)의 언어와 사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 발달 이론가와 청소년기 발달에 관한 주장의 연결로 옳지 않은 것은?
9. 방어기제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0. 청소년기 자기중심성에 대해 엘킨드(D. Elkind)가 주장한 개념을 모두 고른 것은?
11. 성인기 인지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2. 노년기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3.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성염색체 이상 증후군은?
14. 태내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5. 뇌와 신경계 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16. 영아기 운동발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17. 피아제(J. Piaget) 이론에서 구체적 조작기의 특성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8. 다음 사례에서 나타난 기억전략은?
19. 가드너(H. Gardner)가 주장한 지능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20. 친사회적 행동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1. 도덕성 발달 이론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22. 다음 설명에 공통적으로 해당되는 개념은?
23. DSM-5의 신경발달장애에 해당되지 않는 것은?
24. DSM-5의 선택적 함구증(selective mutism)의 진단기준 및 설명으로 옳은 것은?
25. DSM-5의 투렛 장애(Tourett's disorder)의 진단기준으로 옳지 않은 것은?
2과목: 집단상담의 기초
26. 청소년 집단상담의 집단응집력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7. 집단의 발달과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8. 공동지도자 집단의 특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29. 코리(G. Corey)가 제시한 작업단계(working stage)에 있는 집단원의 특징을 모두 고른 것은?
30. 아들러(A. Adler) 집단상담의 목표에 관한 것으로 옳은 것은?
31. 얄롬(I. Yalom)의 치료적 요인 중 대인간 학습 - 산출(interpersonal learning – output)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2. 학교현장에서 실시하는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3. 아동 및 청소년 집단상담자의 바람직한 행동으로 옳은 것은?
34.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집단원의 의존성을 조장할 위험이 있는 경우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5. 해결중심 집단상담 기법을 나열한 것은?
36. 실존주의 집단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37.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과도기 단계(transition stage)에서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은 것은?
38. 다음 대화에서 집단상담자가 사용한 기법은?
39. 집단상담 오리엔테이션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0. 추수(follow-up) 면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1. 다음의 질문 기법을 주로 사용하는 집단상담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42. 타의에 의해 집단에 참여하게 된 청소년을 위한 상담자의 행동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43. 코리(G. Corey)의 집단상담 발달 단계에 따른 집단상담자 역할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4. 다음의 집단상담 기술을 사용할 때 주의할 점으로 옳지 않은 것은?
45. 청소년 집단상담에서 밑줄 친 상담자 반응으로 옳은 것은?
46. 집단상담에서 바람직하다고 생각되는 집단원의 행동을 모두 고른 것은?
47. 정신분석 집단상담에 참여한 영수의 경험을 설명하는 용어로 옳은 것은?
48. 우볼딩(R. Wubbolding)의 현실치료 집단상담 절차에 따라 집단상담자의 질문을 순서대로 나열한 것은?
49. 집단상담의 유형별 장단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0. 인간중심 집단상담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3과목: 심리측정 및 평가
51. 심리측정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2. 문항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3. 준거참조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54. 규준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5.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6. 심리검사의 척도구성법에 해당하지 않는 것은?
57. 신뢰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58. 신뢰도에 영향을 주는 요인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59. 요인분석을 통해 검증할 수 있는 타당도는?
60. 타당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1. 객관적 검사와 비교해서 투사적 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2. 지능검사의 표준점수 해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3. 지능의 개념과 구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4. K-WISC-IV와 비교해서 K-WISC-V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5. 한국판 베일리 영유아발달검사(BSID-II)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6. BGT-2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67. MMPI-2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68. MMPI-2 내용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69. 성격평가질문지(PAI) 척도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70. 청각적 주의력을 평가할 수 있는 신경심리검사를 모두 고른 것은?
71. MBTI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2. 홀랜드(J. Holland)의 진로탐색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3. 문장완성검사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74. 로샤(Rorschach)검사에서 조직(Z)점수 채점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5. TAT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4과목: 상담이론
76. 중다양식치료의 개념과 청소년 문제의 연결이 옳지 않은 것은?
77. 인지왜곡의 유형과 예시의 연결이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8. 바람직하지 않은 행동을 감소시키는 행동주의 상담의 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79. 다음 상담자 반응에 해당하는 해결중심 상담의 질문기법은?
80. 접수면접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1. 다음 내담자에게 해당하는 프로차스카와 디클레멘티(J. Prochaska & C. DeClemente)의 범이론적 변화단계모델 단계는?
82. 상담 초기단계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3. 직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84. 다음 사례에 대한 상담자의 재진술 반응으로 옳은 것은?
85. 수용전념치료(ACT)의 핵심 원리로 옳지 않은 것은?
86. 합리정서행동 상담에 관한 기술로 옳지 않은 것은?
87. 해결중심 상담자의 개입으로 옳지 않은 것은?
88. 현실치료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은?
89. 정신분석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0. 개인심리학의 상담기법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1. 실존주의 상담에서 보는 인간의 궁극적 관심사를 모두 고른 것은?
92. 인간중심 상담자의 진솔성에 관한 설명으로 옳지 않은 것은?
93. 다음에 해당하는 게슈탈트 상담 기법은?
94. 다음 대화에 해당하는 교류분석의 유형은?
95. 다음 설명에 해당하는 개념으로 옳은 것은?
96. 실존주의 상담에 관한 설명으로 옳은 것을 모두 고른 것은?
97. 다음 사례의 청소년 내담자가 사용한 방어기제는?
98. 청소년상담자의 자질로 옳지 않은 것은?
99. 상담자의 비윤리적 행동에 해당하는 것을 모두 고른 것은?
100. 다음 사례에서 상담자가 선택한 이론과 기법의 연결이 옳은 것은?